schoolforkids의 등록된 링크

 schoolforkid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7건입니다.

줌수업 중 소회의실 버튼 없을 때, 설정에서 소회의실 기능 바로 찾는 방법 [내부링크]

원격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소회의실 기능입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학생들이 모둠 활동을 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버튼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여, 그 설정 방법..

한국 초등 5학년 수학 [3단원-규칙과 대응] 지도하는 법 [내부링크]

규칙과 대응은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아이디어입니다. 6학년의 정비례, 반비례를 공부하기 전에, 5학년에서는 학생에게 친숙한 일상생활과 주변 현상에서 대응 관계를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

개념 변화 모형에서 개념이란 무엇일까요?_초인지_과학적 사고 [내부링크]

개념이라는 용어는 참 추상적이고,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특히나 과학 개념은 현상과 관련한 과학의 문화 속에서 발달해왔기 때문에, 그 맥락적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학적 개념이란 무엇..

과학 수업이 세 가지 방법_개념 변화 모형&가장 효과적인 과학 수업 [내부링크]

어린아이들은 과학을 어떻게 배울까요? F. James Rutherford는 아이들의 과학 학습은 자신의 경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이 초기에 자신의 이웃을 탐구하고 배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과학이란..

자세교정할 때 다리를 묶어야 하는이유_다리 밴드 효과_앉는 바른자세를 위해 다리 묶기(feat.바른자세연구) [내부링크]

다리를 묶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심장에서 발끝까지 보내진 혈액은 모두 심장으로 돌아오기 힘듭니다. 그만큼 심장에서 멀기 때문에 순환력이 떨어지지요. 그런데 다리를 묶어주면, 허벅지와 고관절이 튼..

에버노트 웹클리퍼 신박한 사용법_활용도와 생산성 높여주는 최고의 메모장_web clipper_이메일의 첨부파일까지 한번에 캡쳐&저장 가능 [내부링크]

에버노트는 바쁘신 직장인들을 위한 단연 최고의 생산성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모와 파일 저장은 물론이고, 지메일에서는 이메일 자체를 클리핑 할 수 있어서 자주 쓰는 파일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 1학기 수학익힘책 풀이 링크(feat. 선행학습이 위험한 이유) [내부링크]

한글을 잘해야 수학을 더 잘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수학익힘책은 수학책의 부설 책이면서, 개념을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 개념을 더욱 확실하게 해 줍니다. 수학에서 추론의 과정은 아주 중요하고,..

[논문읽기]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과학 교사의 교수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임혜준, 2015) [내부링크]

실행 연구가 가진 점진적 변화가 실제 연구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문을 살펴보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석사논문은 서울대학교 석사를 졸업한 중등학교 교사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포스팅..

실행연구의 특징 [내부링크]

자연과학적 연구 방법론으로는 우리 사회 현상을 모두 적확하게 그려내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더 적합한 실천, 교육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사회적 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

SNPE 웨이브베개 잘 활용하는 법 [내부링크]

저처럼 아주 오랫동안 허리디스크를 앓아오신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운동방법이 있습니다. Self Nature Posture Exercise의 준말인 SNPE 운동이 바로 그것인데요. 저는 여러 치료법을 전전하던 와중에 이 운동..

[금융문맹탈출] #5-1. 우리 반의 투자성향을 검사해보자! &투자성향 검사지 링크 공유(4월 1째주) [내부링크]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있을 금융교육에 아주 중요한 단초가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투자 성향은 무엇으로 파악할 수 있을까요? 투자는 사람마다 성향이 다른만큼, 각자 다른 스타일대로 이루어집니..

구글 설문지로 의견수합은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의견 수합을 위한 가장 간단한 도구인 구글 설문지를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일일이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수합할 필요 없이, 한눈에 도표까지 만들어주..

[서울교대] 대학원 논문 교외에서 검색하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서울교대 대학원 재학생이 논문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손쉽게 안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교대 도서관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1. 접속할 사이트이름은 다음과 같..

영어 논문 번역기를 돌리고 싶은데... 파일 크기가 너무 크다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영어 논문을 손쉽게 한글 파일로 전환하는 법을 안내드렸는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면 어떤 스캔된 책이라 할지라도, 장애물 없이 영어 논문을 한글로 볼 수 있..

영어 논문 해석 멈춰!! 스캔된 영어논문 PDF를 OCR로 번역하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영어 논문 읽다가 눈알이 빠질 것 같은 분들께.. 좋은 방법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를 하는..

실행과학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연구 방법중에서도 실행과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urt Lewin(!946)은 실행과학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습니다. 더보기 일정 지식 층위의 한계를 넘어서서..

[금융문맹탈출] #5. 나도 어엿한 사장님!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학습지 공유~ (4월 첫째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오늘은 오삼불고기반의 사업계획서- 창업 이야기를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1. 뜻하지 않은 우리반 선물, 어떡하지? 우리반 친구 중 한명이, 정성가득한 선물을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한,땀 한~땀..

5학년 약수와 배수. [도전 수학]?! 멈춰!!! (feat. 뭘 물어보는거야?) [내부링크]

수학 교과서를 같이 풀다가 핏대가 서서..ㅋㅋㅋ 함께 고민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수학교과서 42쪽입니다. 5학년 담당이 아니신 선생님께서도 한번 풀어봐 주세요^^ (아이들의 시각으로) 1. 한번 풀어보세요.ㅠㅠ..

우리반과 만우절을 재미있게 보낸 이야기 (feat. 선생님 속이는 날? 응 아니야~) [내부링크]

오늘은 무슨날인가요?? !!! 만우절입니다!! 쏴리질러~~~~~~  4월은 잔인한 달~~~ 쉬는 날도 없어, 3월 5주 긴긴 날에 지쳐 있는 선생님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ㅠ 학생때는 교복 바꿔입기도 하고, 교실 바꾸기도 하..

최소공배수 구하는 방법 재미있게 설명하기! (feat. 수학교과서 고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최소공배수 구하는 방법을 수업했는데요... 지난 시간보다 수학 교과서 발문이 더 처참했습니다ㅜㅜ 저희 반 아이 중 하나는(이 아이는 선행 수업을 1년 치 한 듯합니다) 가장 어..

학부모 상담 신청서 수합! 구글 독스로 간편하게 교통정리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 각급 학교에서 지금 한창 학기초 상담 진행중이실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학부모님의 상담 신청서를 개별 가정통신문으로 내보내고, 이걸 또 수합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코로나로 10분의 전..

좋은 과학 수업이란, 어떤 것일까? [내부링크]

[목차]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좋은 과학 수업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겠습니다. 어떤 대상의 속성을 분명히 드러내려면, 그것이 아닌 대상의 속성을 나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창체-진로교육&정보통신교육]컨텐츠 제작자 체험(영상, 연극) 스토리보드 학습지 공유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창체 정보통신교육에서 활용하기 좋은 영상제작 학습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 영상의 기본 틀이 되는 스토..

공배수와 최소공배수의 개념, 너무 어렵지 않나요? ㅠ (feat. 수학교과서 아쉬운 점) [내부링크]

[목차]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최소공배수를 수학 교과서로 가르치며 생겨나는 고민에 대해 함께 썰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과서 38~39쪽입니다. 저에게는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와 닿았습니..

[질적연구] 자문화기술지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질적연구 중에서도 자문화기술지라는 연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적연구가 양적연구보다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데이터 수집이 질적..

[금융문맹탈출]#4-3. 4학년 때 배운 꺾은선 그래프와 선생님 몸무게(TMI) 연결하기! (3월 넷째주) [내부링크]

2021.03.25 - [금융교육] - [금융문맹탈출] #4-1. 드디어 탕진잼 현상이 일어났다! 대출받아서라도 벌금 내라(3월 넷째주)-학습지 다운가능 2021.03.26 - [금융교육] - [금융문맹탈출]#4-2. 직업도, 연봉도 내가..

수업의 본질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목차]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이란, 무엇이고, 수업이론, 수업의 방법과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수업의 의미  수업은..

초등 수학 최대공약수 좀 더 재미있게 가르치는 법?!(feat. 5학년 수학교과서) [내부링크]

오늘은 오랜만에 초등 교과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수학교과서 36~37쪽을 살펴보았습니다. 2021.02.13 - [수학교육] - 초등 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초등4학년 분수의..

[금융문맹탈출]#4-2. 직업도, 연봉도 내가 결정해! 월급 협상하기(3월 4째주) [내부링크]

[금융문맹탈출]#4-2. 직업도, 연봉도 내가 결정해! 월급 협상하기(3월 4째주)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전쟁같은 3월도 이제는 끝나가네요~!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경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 4월에는..

[e학습터] 선생님비번까먹었어요....제발 그만!! e학습터 학생계정 일괄만들어버리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지난 시간에 e학습터 학급 생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드렸습니다. 2021.03.23 - [미래교육] - [e학습터] 간단히 e학습터 학급개설하는 방법 [e학습터] 간단히 e학습터 학급개설하는 방..

[e학습터] 간단히 e학습터 학급개설하는 방법 [내부링크]

미안해... ebs온라인클래스... 널 버린다.ㅜㅜㅜ 펭수로 번 돈 다 어디다 쓴거니...내가 너를 얼마나 아꼈는데ㅜㅜㅜ 의리 지키려고 했는데 도저히 안되겠어!!!!!! 진도율 표시도 안되고, 심지어 강의도 안뜨는 널..

[창체 학습지 공유-친목활동]코로나시국, 아이들이 서로 이름은 외웠을까요?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창체의 친목활동-만남, 소통 친교를 위한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학습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일단 다운로드는 요기요!! 편집하실 수 있게, ppt로도 올려드립니다~!^^ 때는..

[자기주도 학습]시험공부가 잘 되는 7단계 전략 [내부링크]

지식학습법 7단계 전략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초등 고학년~중학교~ 고등학생~대학생들에게도 안내하기 좋은 시험공부 7단계 전략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출처는 감오행 학습법 연구소입니다. 일단..

[영상편집] 어색한 무음구간 자동으로 잘라내기!(feat.타임볼트) [내부링크]

[영상편집]어색한 무음구간 자동으로 잘라내기!(feat.타임볼트)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내가 만든 영상이 왜이렇게 지루할까 싶은때는 보통 무음 구간이 긴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런 경우에 사용..

[연구방법론]질적연구의 삼각 검증- 관찰, 필드노트, 면담 [내부링크]

[연구방법론]질적연구의 삼각 검증- 관찰, 필드노트, 면담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질적연구의 연구 방법중에서 삼각 검증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의 연구 의미, 연구의 이론적..

[연구방법론]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2021.03.21 - [교육심리] - 연구란 무엇일까요? 2021.03.22 - [교육심리] - 여러분의 연구 목적,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오늘은 연구의 의미, 연구의 목적에 이어서, 이론적 배경을 어..

[연구방법론]여러분의 연구 목적,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질적연구의 목적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함께 살펴보았던 연구의 조건에 이어, 연구의 목적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자 자신, 인류를 살리기 위함 - 좋은 질적 연구는..

[연구방법론]연구란 무엇일까요? [내부링크]

학위 논문 작성과 질적 연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선생님들께서 관심있어하실 연구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연구란 무엇일까요? 연구는 이 세가지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답니다. 1. 과학..

[환경뒷판]아이들 사진을 스케치로 자동변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교실 환경 , 그중에서도 뒷판 꾸미기에 딱 좋은!! 아이들 얼굴사진을 스케치로 변환하는 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단 결과물 먼저 보여드릴게요^^ (올라피샘 이마가 왤케..

[창체 진로교육-자기이해] 가치 보물상자가 불타고 있다면???무엇부터 구조하실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이번에는 진로 시간에 사용하기 위한 자기이해 학습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학습지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래 이 학습지는 제가 2013년경에 만든 가..

3월 학부모회, 학부모총회 ppt자료공유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벌써 바쁜 3월도 중순에 이르렀네요. 이즘 되면 늘 하는게 학부모 총회입니다. 고학년이지만, 우리 아이를 맡은 교사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학부모님께도 클 것 같습니다..

어느날부터 크롬 광고빌런이 나타났다! 광고알림 제거하기 [내부링크]

반가워요 올라피샘입니다 :) 유튜브 다운로드프로그램을 잘 깔아서 사용하던 중, 이상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화면 하단에 이런 광고가 뜨는 거죠... 하나도 안궁금해... 재빨리 제거해보겠습니다~! 수업시간에..

교육용 유튜브 영상광고 out! 동영상 다운로드 받아 씁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교육용 유튜브 영상을 온라인에서 수업하다 보면, 광고가 있어서 불편할때가 많은데요~ 여기 쉽게 유튜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학습모형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모형이란 무엇인가요? 모형이란, 같은 형상의 물건을 만들기 위한 틀로서, 실물과 구조는 같지만 규모가 다른 본보기, 과학자가 설명하기 원하는 현상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간단한 구조체계를 뜻합니..

학습의 의미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학습의 의미?  학습(學習)이라는 한자어를 풀면, 배우고 익힌다는 뜻입니다. 일정한 지식, 이해의 발달, 인식의 발전, 감정의 심화, 습관 형성 등 일련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제반 행동을 말하지요. 학습은..

[금융문맹탈출]#3-1. 비트코인? 우리반은 선생님 몸무게에 투자한다!(3월 셋째주) [내부링크]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직업과 화폐 정하기(3월 첫째주 할일) 2021.03.10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2. 직업 공지와 파일철 만들어주기(3월 첫째주) 2021.03...

안과가고 안경쓰기 전에 시력 보호하는 법(블루라이트 차단) [내부링크]

2021.03.06 - [체육교육] - 눈에 휴식이 필요할 때! 안구운동 꼭 해주세요~! 눈에 휴식이 필요할 때! 안구운동 꼭 해주세요~! 눈에 휴식이 필요할 때! 안구운동 꼭 해주세요~! 어떤 실험결과를 보니까, 일상..

[영화] Fish is fish, 그리고 과학 교육 [내부링크]

[영화] Fish is fish, 그리고 과학 교육 Fish is fish는 90년대부터 연구되어 온, 인지적 비평형, 오개념 등을 비유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언어적인 전달을 통해 바깥 세상이 어떠하다는 이야기를 개구리로..

구글 애드센스 세금정보관리:TIN 번호는 무엇?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들은 5월까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미국 세금 정보 양식을 기입해 제출해야 합니다. 미국 시청자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세금 정보만 제출하면 됩니다. 이 때, 그 세..

초등학교 과학교사의 정체성 [내부링크]

초등학교 과학교사의 정체성이란 무엇일까? 정체성을 쉽게 정의내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정체성이 만들어지고, 이것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초등..

[자기주도 학습법] 탁상달력 심장박동으로 목표달성을 한눈에 확인!(3월 습관잡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제가 일전에 유튜브 영상으로도 만든 바 있는데, 탁상달력으로 아이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학기초다 보니, 학습습관을 초기부터..

[금융문맹탈출] #1-2. 직업 공지와 파일철 만들어주기(3월 첫째주) [내부링크]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직업과 화폐 정하기(3월 첫째주 할일)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직업과 화폐 정하기(3월 첫째주 할일) 2021/02/17 - [금융교육] - 내가 금융교육을 해야..

[클래스123]사용하시는 학부모님들께- 아이들의 어깨를 으쓱하게 해주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모님~! 오늘은 우리 아이들에게 으쓱카드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휴대폰에 부모님용 클래스 123이 깔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입하신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금융문맹탈출] #1-1. 학급 헌법 세우기(3월 둘째주) [내부링크]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2021/02/17 - [금융교육] - 내가 금융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 2021/..

과학 학습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보통 학습의 핵심 개념은 교수학습으로 설명한다. 그렇다면, 과학학습을 실험으로만 설명할 수 있을까? 교수-학습의 이론: 보통 teaching과 learning의 관점으로 이야기 한다. 가르침이 있어야 배움이 있고, 교사..

완전무료. 판서프로그램 [아이캔노트]를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원격수업에서 판서 어떻게 하시나요? 타블렛 하나씩은 학교에서 구입해 주셨을텐데 교과서에 어떻게 이용해야할지 막막하실듯 합니다. 오늘은 제가 잘 사용하는 '완,전,무,료' 프로그램인 아이캔 노트를 소개해드..

눈에 휴식이 필요할 때! 안구운동 꼭 해주세요~! [내부링크]

눈에 휴식이 필요할 때! 안구운동 꼭 해주세요~! 어떤 실험결과를 보니까, 일상 대화할 때에는 1분에 10번씩 눈을 깜빡이는데, 컴퓨터나 휴대폰 등의 모니터를 볼 때에는 1분에 1번도 안깜빡인다고 하더라고..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초등교육과정 재구성 [내부링크]

급변하는 기후에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적정기술로 적용할 수 있는 한계는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아이들의 발명교육과 접점은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초 등교사로서 살아가면서..

과학연구 중 실행연구를 어떻게 해야 할까? [내부링크]

<해외 논문> JRST: journey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가장 첫번째 검색해야 할 논문임 science education: JRST와 맞먹는 탑 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IJSE ERIC <국내 논문>..

30초면 설치 끝, 탁상달력 필요음습! [내부링크]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6456&categoryId=# DesktopCal 바탕화면에서 사용하는 달력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학급운영할 때, 은근 자리를 차지하는 탁상달력!!!..

교사 유튜버-티튜버, 컨텐츠 제작자인 교사의 역할 [내부링크]

기록. 그것이 갖는 무한한 힘을 실감하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과거의 어느 가을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어떤 음악을 들었는지. 한 여름날 아이들과 우유로 팥빙수를 만들어 먹으면서 어떤..

쿠키런 상업용 무료 폰트 다운 [내부링크]

쿠키런 폰트 (cookierunfont.com) 쿠키런 폰트 쿠키런 글꼴을 이제 웹에서도 즐기세요. www.cookierunfont.com 윈도우용은 보통 TTF 글꼴을 사용하니까 그것으로 클릭해주세요! 빠르게 압축을 풀어주시고용! 쿠..

zoom 줌 배경화면! 나에게 맞게 바꿔보기 [내부링크]

zoom 줌 배경화면! 나에게 맞게 바꿔보기 2021.03.17 - [교육심리] - 3월 학부모회, 학부모총회 ppt자료공유합니다~ +덧) 학부모 총회를 zoom으로 진행하시는 경우, 이 파일을 다운받아서 수정해서 사용하세..

영상에서 본 내용을 퀴즈로 넣을 수 있다고요? (feat.띵커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좋은 퀴즈 도구 팅커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에서 만들고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1.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퀴즈]를 클릭한다. 보드는..

띵커벨 + 2학점 연수가 무료인 초등아이스크림 연수 플러스! [내부링크]

초등아이스크림에는 영상자료 뿐 아니라, 선생님들이 교재 연구에 필요한 각종 자료들이 듬뿍 있어요~! 유료라는 것이 좀 아쉽지만....ㅜㅜ 이왕 유료로 이용할 거면,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가져 와봤습니다...

애니어그램 #4번 유형-예술가 [내부링크]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에 아주 민감한 아이들이 많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높고, 사람들을 배려, 격려하..

애니어그램 #3번 유형-개혁가 [내부링크]

3번 유형은 성취자 유형이다. 가치있는 사람이 되고, 성공하는 것에 큰 의미를 갖는다. 실용주의적 성향이 있고, 자기 확신에 차있으며 포부가 있다. 유명인사로는 케네디 대통령, 오프라 윈프리, 월트 디즈니가..

#3단계, 애니어그램에 생존 본능별로 하위유형이 있다? [내부링크]

애니어그램의 해석에서는 이런 생존 본능에 뿌리를 두고 있는 세 가지 하위 유형을 구분한다. 우리는 이 생존 본능 동기를 이해하여 균형적이고 통합적인 방향으로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1단계. 애니어그램..

애니어그램 #2번 유형-조력가 [내부링크]

정이 많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치는 유형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에 몰두하지만, 정작 자신이 도움이 필요할 때는 자각하지 못한다...

애니어그램 #1번 유형-개혁가 [내부링크]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6번 유형-충성가(안전, 확신에 집착)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7..

애니어그램 #9번 유형-중재자(평화, 양보) [내부링크]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

애니어그램 #8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내부링크]

2021/02/27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1번 유형-개혁가 2021/02/28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2번 유형-조력가 2021/02/28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3번 유형-개혁가 2021/02/28 - [교육심리연..

애니어그램 #7번 유형-낙천가(미식가, 계획자) [내부링크]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6번..

그림 못그리는 사람도 괜찮아요! AI그림 그리기! [내부링크]

2021/03/01 - [미래교육] - zoom 줌 배경화면! 나에게 맞게 바꿔보기 2021/03/01 - [미래교육] - 영상에서 본 내용을 퀴즈로 넣을 수 있다고요? (feat.띵커벨) www.autodraw.com/ AutoDraw Fast drawing for every..

애니어그램 #6번 유형-충성가(안전, 확신에 집착) [내부링크]

2021/02/26 - [교육심리연구] -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통찰적이고 독창적인..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내부링크]

애니어그램 #5번 유형-사색가(지적이고, 분석적인) 통찰적이고 독창적인 사람이다. 유명인사로는 프리드리히 니체와 알버트 아인슈타인, 데카르트가 있다. 분석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객관적이고 초연한 태도..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내부링크]

#1단계. 애니어그램으로 학생을 더 이해해보자! 아이들의 성격은 그 생김새만큼이나 다양하다. 애니어그램은 심리적에너지 선호도(사고, 감정, 행동)에 따라서 성격을 분류하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사람에게..

여러장의 PDF파일을 낱개의 PDF 파일로 개별 저장하기&클래스 123학부모, 학생 가입 안내장 저장 [내부링크]

학생들에게 PDF안내장을 내보내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개별저장 사이트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클래스 123에 학부모와 학생을 가입시키기 위한 가입 안내장을 개별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해 보려 합니다. 아무..

사진을 수업에 활용할 때! 배경을 없애려면? [내부링크]

사진을 수업에 활용할 때! 배경을 없애려면? 배경을 없애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ppt의 배경제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삽입]-[그림] 클릭해서 편집할 그림을 정해야죠! 그다음 [..

3월 개학 , #3.가정 피드백 -온라인 소통 도구 [클래스 123] 둘러보기 (선생님.ver) [내부링크]

클래스 123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 리포트 기능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위의 탭에서 오른쪽 리포트를 클릭하시면 학생들에게 보낼 상세리포트가 보입니다. 학생이 몇 번이나 결석하고 지각했는지, 조퇴는 몇..

3월 개학 , #2.과제 활용편 -온라인 소통 [클래스 123] 둘러보기 [내부링크]

3월 개학 , #2.과제 활용편 -온라인 소통 [클래스 123] 둘러보기 이번에는 과제 활용을 위한 클래스123 사용법입니다. 위의 탭에서 [커뮤니티]-[학급보드]를 클릭합니다. 과제제출에 필요한 사진과 동영상, 퀴즈까..

3월 개학 , #1.수업 활용편 -온라인 소통 도구 [클래스 123] 둘러보기 (선생님.ver) [내부링크]

2021/02/23 - [미래교육] - 3월 개학 , #2.과제 활용편 -온라인 소통 [클래스 123] 둘러보기 3월 개학 , #2.과제 활용편 -온라인 소통 [클래스 123] 둘러보기 3월 개학 , #2.과제 활용편 -온라인 소통 [클래스 123..

2021 3월 등교 개학 새학년 맞이 줌수업할 때 고민되는 점 [내부링크]

 3.2 개학 새학년 맞이 줌수업할 때 고민되는 점 루틴은 5번은 반복해야 제대로 형성된다. 규칙적인 활동인 루틴이 있기 때문에 그에 기반해서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루틴은 정말 중요하다. 이 경..

규칙 찾기 지도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규칙 찾기 단원을 지도하실 때에 꼭 유념해야 할 사항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칙 찾기 단원의 의의 수학의 많은 내용은 규칙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규칙성은 학생들이 수학의 많은 아이디어를 연결하..

규칙찾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내부링크]

4학년 수학 5단원 규칙찾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일상생활과 규칙찾기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는 많은 규칙이 있다. 옷이나 커튼, 이불, 보자기는 물론 포장지나 벽지에 있는 무늬들도 일정한..

[금융문맹탈출] #3. 세금 걷기 & 가계부 작성 시 유의할 점 [내부링크]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탈출 프로젝트 규칙을 소개합니다. (금융교실 프로젝트 사용설명서..

[금융문맹탈출]#2. 생활 속의 수입과 지출 나누기 [내부링크]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탈출 프로젝트 규칙을 소개합니다. (금융교실 프로젝트 사용설명서..

PC로 QR코드 스캔하는 법 [내부링크]

PC로 QR코드 스캔하는 법 에뮬레이터 ( PC를 폰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프로그램) 까지 깔아가면서,,, QR코드를 스캔할 필요는 없는데ㅜㅜ 왜 모바일로밖에 스캔이 안되는거야ㅜㅜㅜ PC에서 바로 스캔하고 싶다고..

[금융문맹탈출] #1. 직업과 화폐 정하기(3월 첫째주 할일) [내부링크]

2021.03.15 - [금융교육] - #3-1. 비트코인? 우리반은 선생님 몸무게에 투자한다!(3월 셋째주) 2021/02/17 - [금융교육] - 내가 금융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 2021/02/20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

제가 금융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 [내부링크]

내가 금융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 청소년들의 금융 활동 영역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계좌를 연결하지않고도 입금, 이체가 가능하고, 카드 사용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주식 등 어..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내부링크]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물에서 그 사물의 모양을 추상화한 것이 도형이다. 즉, 도형은 실생활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물들에서 공통..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내부링크]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그래프는 조사한 자료를 나타내는 여러 방법 중에서도 한눈에 정보를 제공해 주고, 보는 사람의 흥미를 일으킨다. 또한 그래프는 자료가 나타내는 통계적인 사실을..

초등수학에서 사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초등수학에서 사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우리 생활 속에는 수직과 평행의 개념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운동장의 철봉이나 집의 기둥, 전봇대 등은 지면과 수직이어야 하고 운동장의 트랙..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내부링크]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3학년에서 아이들은 등분할을 통해 분수를 학습한 후. 분수 1/10 과 소수 0.1 사이의 관계를 활용하여 소수 한 자리 수와 소수점을 알아보고 소수의 읽..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삼각형은 평면도형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평면도형의 탐구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 학생들은 일상 생활에서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학년 1학..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내부링크]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를 살펴보자. 분모끼리 더하고, 분자끼리 더하는 것이다. 이 오류의 원인은 두 가지로 생각할..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내부링크]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분수의 의미가 무엇인가? 분수란, 전체를 똑같이 나눈 것 중의 일부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전체와 부분의 의미는 분수의 덧셈과..

초등수학 초등4학년 분수 - 덧셈과 뺄셈은 어떻게 지도하나? [내부링크]

초등수학 초등4학년 분수 - 덧셈과 뺄셈은 어떻게 지도하나? 초등4학년 분수에서는 실생활에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 필요한 상황을 접한다. 이미 학생들은 첨가나 합병, 제거나 비교 상황으로 자연수의 덧..

조현병 가진 아동을 지도하는 방법 [내부링크]

조현병은 대략 100명당 1명 꼴로 발병한다.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는 것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비상식적인 생각과 인식이 있다. 환각, 망상, 사고 장애,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개시하고 일상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TOP 5!!! [내부링크]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초등 수학교육의 정수라고도 할 수 있는 곱셈과 나눗셈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주로 어떤 오류가 일어날까? 제 1 유형: 받아올림을 중복해서 사용해버려요! 곱셈을 계..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실생활에서는 물건의 수를 세거나 물건을 나누어 가질 때 등 곱셈이 필요한 상황이 많이 있다. 학생들은 『수학 2-1』에서 곱셈의 의미에 대하여 학습하였고,..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각도 단원을 위한 온라인 각도기 프로그램 [내부링크]

네이버에 '오뇽'님이라는 프로그래머의 블로그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그분이 직접 만드신 각도기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오뇽님 감사합니다!!!) 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등 아이들에게 각도 개념을 설명..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내부링크]

목차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각은 다각형을 정의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서 도형 영역에서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각은 사회과나 과학과 등 다른 교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폭넓게 활용된다...

2021 신학년 새학기 준비하면서 생기는 아이디어(황정회 선생님 강의) [내부링크]

1. 꼭 영상으로 수업을 만들어야 할까? 카드 뉴스 형식으로 핵심만 쏙쏙 집중해서 볼 수는 없을까? 2. 클래스팅보다 클래스 123이 뭐가 좋나? - 클래스 123의 으쓱, 머쓱 카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 만약 클..

AI스피커를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없을까?(구글 홈 미니) [내부링크]

초등영어의 경우, 직접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보다는 영어 단어를 더 많이 알고, 발음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그러려면 철저한 개별화지도가 필수적이다. 이에 인공지능은 적절한 해..

원격수업에 유용한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 [내부링크]

아이들이 줌 수업에 집중을 못할 때! 인터넷 화면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이 있을 때!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들은 너무 광고도 많고, 수시로 광고가 떠서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원격수업에서의 앱 사용에 대하여... [내부링크]

1. 앱 선택의 기준 1) 학부모 뿐 아니라, 학생과도 1:1대화가 가능한가?(고학년) 2) 온라인 과제 점검과 피드백이 얼마나 원활한가? 3) pc와 스마트폰 모두 접근이 가능한가? 4) 하는 것 자체가 재미 있는가? 2...

구글 클래스룸 사용하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수업툴로 매우매우매우매우 유용한 구글 클래스룸을 추천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차근차근 따라하시다보면 직관적이라서 아이들도, 교사도 쉽게 할 수 있을거에요! 구글은 구글..

자꾸 튕기는 ZOOM대신 Google Meet 는 어떨까? [내부링크]

현재 학교에서 사용하는 원격수업 툴은 zoom, google meet등이 있는데요. 경기도교육청에서도 자체 앱을 개발했다고 들었지만, 아이디를 만드는 등의 편의성 면에서 아직 이 둘을 따라오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그..

원격수업... 학습 격차는 어떻게 하죠?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가정이 힘들어지고, 학생들의 학습환경도 가정별로 천차만별이 되고 있다. 이는 원격교육의 상황에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금방 끝날 것 같던 코로나 19 사태가 1년이 넘어갈줄은 누구도 몰..

원격수업시대에 과제 피드백은 어떻게 해주지?? [내부링크]

수업자료 제작, 출결체크, 열체크에 더해서 교사의 원격수업 + 등교수업 병행은 해야 할 일들이 산재해 있다. 나는 분명히 일을 하고 있는데, 일이 끝나지 않는다. 너무 바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할 일은..

뉴노멀이 되어버린 원격수업... 문제점은? [내부링크]

1. 장비부족의 문제 동시다발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다자녀인 학생인 경우 애로사항이 있다. 수업 소리가 겹친다던지, 기기가 부족하다던지의 하드웨어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2. 사회문화적 자본 격차의..

언택트시대, 아이들의 감정케어는 어떻게 해야할까? [내부링크]

4차산업혁명이다, AI교육이다 뭐다 발달된 기술의 진보는 화려하지만 그 이면에 가려진 아이들의 감정은 외면받고 있다.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쥐고 살지만, 그들의 멘탈은 케어받지 못하고 있다. 울려대는 진동과..

패들렛 알아보기 [내부링크]

선생님들께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수업 도구중 하나 페들렛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료 계정은 무한 개로 만들 수 있고, 무료 계정은 3개까지 가능합니다. seoultu1.padlet.org/    -> 로그인 및 회원가입할..

불안을 잘 느끼는 아이에게도 장점이 있다. [내부링크]

범불안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사회 불안 장애, 강박 장애로 나뉘며, 미국 의료비용의 1/3(연간 450억 달러) 불안장애에 대한 의료비용으로 지출되는 질병. 여성 대 남성이 3:2로 여성에게 더 많은 영..

지능의 여러 가지 빚깔 [내부링크]

중세의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가정이나 수도원에서 보살핌을 받았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지적장애인들은 공적으로 운영하는 대규모 시설에 수용되었다. 1970년대에 울프 울펜스버거의 연구 결과로 지적..

현행 초등수학교과서 무엇이 문제일까? [내부링크]

1. 수학문제집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의 수 - 하나의 주제당 6개의 문제밖에 없습니다. 이 중 연산이 50%를 차지합니다. 실제로 시험에 많이 나오는 문장제 문제는 하나나 두개밖에 없습니다. 결국 학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