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3m의 등록된 링크

 science3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2건입니다.

넥슨 비트코인 손해액이 무려?! [내부링크]

얼마 전 비트코인이 엄청난 상승을 하는 시기에 너도나도 비트코인 투자에 열을 올렸었다. 이런 분위기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같이 동참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대규모 자금력을 갖춘 기업들도 지금과 같..

밀크 코인 전망, 장점 단점(스캠 지수) [내부링크]

밀크 코인 밀크(MiL.k)는 여행, 여가, 라이프스타일 분야 서비스의 포인트를 블록체인을 활용해 통합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밀크를 통해 사용자들은 흩어져있는 포인트를 쉽게 유동화해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도지코인 상승 이유 [내부링크]

도지코인 급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8일(현지시간) 미국의 인기 코미디 프로그램인 SNL에 출연해 "도지 코인은 사기"라고 농담을 한 후 도지 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로이터통..

중국 로켓 추락 미국의 거짓말이다? [내부링크]

얼마 전 중국이 독자 우주정거장 건설을 위해 쏘아 올릴 때 사용한 로켓 잔해가 지구로 추락할 수 있다는 소식에 양대 강국인 미국과 중국은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미국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5일(..

페이코인 전망 절대 안망하는 이유! [내부링크]

페이코인 페이코인(Paycoin)은 결제 서비스 전문업체인 다날이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이다. 페이 코인은 중앙화 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프로젝트이며 기존 결제 시스템의 한계를..

포렌식 뜻과 실제 사건 사례 [내부링크]

포렌식 이란? 포렌식이란 국내에선 '범죄과학' 정도로 번역하지만 영국의 저명한 옥스퍼드 사전은 포렌식을 '범죄 조사에 적용하는 과학적 방법과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포렌식은 범죄를 밝혀내기..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 동력 방식 [내부링크]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 각각 2017년과 2019년에 취역한 만재 배수량 70,600톤 규모의 영국 해군의 정규항 공모함.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은 인빈시블급 경항공모함을 대체하여 1번 함 HMS 퀸 엘리자베스(..

SKIET 따상 가능성은? [내부링크]

SKIET 최대이자 마지막인 공모주 오는 6월부터 중복청약이 제한되면서, 오는 28일부터 29일 양일간 진행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일반 공모주 청약에 균등 배분 막차를 타기 위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몰..

스타리아 LPI 연비는? [내부링크]

현대 스타리아 2021년 3월 11일에 티저 이미지 공개 후 3월 18일에 내 외장 디자인이 최종 공개되었다. 스타리아는 인사이드 아웃 디자인을 반영해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유려한 곡선의 외..

KFX 인도네시아 굴욕 참는 이유 [내부링크]

KFX 출고식 지난 4월 9일 오후 2시 54분경 경남 사천 항공우주산업(KAI) 고정익 동. 웅장한 음악과 함께 무대 스크린이 양 옆으로 갈라지며 최초의 국산 전투기인 한국형 전투기(KFX)가 모습을 드러냈다. 푸른 조..

씨젠 주가 30만원 돌파? [내부링크]

씨젠은? 코로나 진단키트로 유명해진 씨젠은 사실 코로나뿐만 아니라 세계 분자진단 시장(HPV, RSV)에서 선두 기업에 속해 있는 회사이다. 세계 1위 바이오 기업인 스위스의 '로슈'와도 견줄 만한 기술력과 특허..

알트코인 총정리 [내부링크]

[목차] 1. 알트코인 이란? 2. 알트코인 분류 3. 알트코인 투자 변화 4. 알트코인 종류 5. 핫이슈 알트코인 1. 알트코인 이란? 알트코인이란 암호화폐 시장의 선구자인 비트코인 이외의 후발 암호화폐를 통칭하여..

제네시스 GV80 지하주차장 굴욕 [내부링크]

타이거 우즈와 제네시스 현대차 그룹의 프리미엄 라인인 제네시스 브랜드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의 교통사고 사건으로 인하여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며 판매량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타..

기아 K8 실내 미쳤다 [내부링크]

2021년 4월 8일 기아가 K8의 온라인 발표회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 K8은 지난 3월 23일 시작한 사전계약 첫날 18,015대가 계약되며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K8은 기아의 새로운 지향점을 보여..

리플 전망 목표가는? [내부링크]

리플 리플은 시가총액 3위 암호 화폐이며 비 채굴형 암호 화폐 중 시가총액 1위인 암호 화폐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함께 오랫동안 3 대장 암호 화폐로 불렸으며 2017년에 잠시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테슬라 자율주행 포기 [내부링크]

테슬라 자율주행 2021년 최근 업데이트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은 운전자의 적극적인 제어가 필요한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는 자율주행 레벨 5 단계가 아닌 자율주행 레벨 2 수준에 해당한다..

제네시스 GV70 유지비 [내부링크]

GV70 구매가 얼마전에 출시된 GV70은 20~40세대를 타겟팅해서 만들어진 새그먼트라고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실리를 많이 따지는 세대이니 만큼 GV70은 어느 모델보다도 가격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는 소비자..

수에즈 운하 일본 파산? [내부링크]

수에즈 운하 마비 사태 정리 3월 23일 에버 기븐호는 말레이시아 탄중 펠레파스 항에서 출발하여 3월 31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로테르담으로 향하던 중 수에즈 운하의 입구에 위치한 수에..

비트코인 전망 5억? [내부링크]

최근 비트코인이 6,000만 원을 넘어선 이후 암호 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일 언론에서도 암호 화폐에 관한 기사가 나오고 있고 유명인사나 금융기업들도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확대..

헬로모바일 요금제 후기 [내부링크]

헬로모바일 헬로모바일은 CJ 헬로 모바일로 운영되다가 LG가 CJ로부터 해당 부문을 인수하면서 LG헬로모바일로 변경되었다. 때문에 헬로모바일은 기존에 망을 임대하던 방식이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다른 알뜰폰..

HMM 비밀병기 [내부링크]

HMM의 비밀병기 누리호 HMM은 1만 6,000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22일 저녁 부산항에서 첫 출항하였다고 밝혔다. '누리호'는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

일본 지진 규모 10 공포 [내부링크]

일본 지진 규모 7급 강진 20일 일본에서 한 달여 만에 또 한 번 강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은 20일 오후 6시 9분(이하 현지시간) 도호쿠(東北) 지역 미야기현 앞바다에서 지진이 발생해 미야기현..

유재석 포르쉐 파나메라 타는 이유 [내부링크]

유재석의 자동차 4월 3일 첫 방송될 KBS2 ‘컴백홈’은 유재석의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다. 개그맨 이용진, 가수 이영지도 출연해 화려한 입담을 뽐낼 계획이다. 이날 방송에는 유재석의 애마..

메디블록 코인 목표가는? [내부링크]

메디블록 백신 패스 헬스케어 블록체인 전문 업체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이은솔)은 블록체인 분산 신원증명(DID) 기술을 통해 백신 접종 이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백신 패스 서비스를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따상상? [내부링크]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 입장 SK바이오사이언스가 3월 18일 상한가로 직행하며 화려하게 코스피에 입성했다. 18일 오전 9시 15분 장 시작 15분 만에 유가증권시장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시초가 13만 원..

EV6 주행거리 500Km 넘는 이유 [내부링크]

베일 벗은 EV6 현대차 ‘아이오닉 5’에 이어 기아가 첫 전용 전기차 ‘EV6’를 공개하며 테슬라에 도전장을 던졌다. 현대의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의 옷을 입고 나온 기아 EV6는 장거리형 모델에 대한..

네이버 신세계 지분 교환 안타까운 이유 [내부링크]

쿠팡에 놀랐다 쿠팡 100조에 놀란 네이버와 신세계가 혈맹이 됐다. 미국 증시 상장으로 실탄을 확보한 쿠팡이 투자 확대를 통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주도권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두 회사..

기아 EV6 에는 없고, 아이오닉5 에는 있는 것! [내부링크]

기아 EV6 베일 벗다 기아 최초의 전용 전기차 ‘EV6’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기아는 15일(월) 신규 디자인 철학 발표와 함께 최초의 전용 전기차 EV6의 내·외장 디자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EV6는 기아의..

거대마젤란 망원경 한국이 매년 1달씩 사용한다 [내부링크]

거대 마젤란 망원경(GMT) 거대마젤란망원경(Giant Magellan Telescope; 이하 GMT)은 대한민국과 미국, 호주, 브라질 등 4개국의 12개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건설 중인 차세대 초거대 지상 광학망원경이다. GMT의..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전투기 TOP10 [내부링크]

'공중전을 지배하는자가 전쟁을 지배한다.'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체계 중에 하나인 전투기. 이번 편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투기 순위를 한번 알아보겠다. VSB Defense 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강..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 DNA 검사란? [내부링크]

DNA 검사란? DNA 검사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DNA(디옥시리보핵산) 중 다형성이 매우 심한 초변이성 일부만을 DNA 증폭기술을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증폭, 개인 간 유전자형 차이를 알아내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다...

소행성 충돌과 KT 멸종 사건 [내부링크]

도시만한 소행성과 지구가 충돌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과거에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에 비슷한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바로 6,500만년전 소행성 충돌로 모든 공룡들이 멸종한 KT 멸종 사건이 바로 그 사..

T-50 눈물의 T-X 프로그램 [내부링크]

T-X 프로그램 미 공군의 고등훈련기 신규 도입 계획이며 현재 미 공군에서 사용 중인 T-38 고등훈련기의 사용기간이 무려 50년 가까이 되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한 계획이다. 일단 사업 시..

이스칸데르 미사일 제원과 전쟁 사용 [내부링크]

9K720 Iskander NATO 코드명: SS-26 Stone (스톤), 러시아군이 운용하는 전술 탄도 미사일이다. 25초 간의 엔진연소 후 고도 12-15Km에서 최고속도 마하6(초속 2.1Km)에 이른다. 명중률도 순항미사일을..

HMM 주가 상승 원동력,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내부링크]

HMM 은 최근 실적 급격히 좋아지면서 주가 역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HMM의 실적 상승 견인에는 경쟁자들이 투자를 주저할 때 과감한 결단으로 발주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

삼성전자 오스틴 생산 반도체 종류 4가지 [내부링크]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스틴 지역제조업연합회는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삼성전자 등 반도체 공장들이 완전히 재가동하려면 최소 2주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이 입을 피해는 수개월 동안..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기술력 수준은? [내부링크]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그룹이 바이오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육성해온 계열사 중 한 곳으로, 2018년 7월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신설된 백신 전문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아이오닉5 최고속도 이게 최선인가? [내부링크]

아이오닉 5가 발표되면서 국내 전기차 시장의 대격변이 일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26,000대나 되는 올해 판매 계획 물량은 모두 완판 되었고 유럽 등에서도 주문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고 한..

NFT 원리와 활용 사례 [내부링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그림을 경매에 내놓아 20분 만에 65억원을 벌었다. 3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

아이폰13 노치 못 없앴던 이유 [내부링크]

아이폰 노치 왜 있는 걸까? 아이폰 13의 소식 가운데 아이폰 유저들의 오래된 염원중 하나인 노치 디자인이 없어진다는 기사가 나와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갤럭시가 S10 시절부터 펀치 홀 디자인을..

삼성전자 하만 '사바리' 인수 진짜 이유(V2X 란?) [내부링크]

삼성전자 하만의 자율 주행 스타트업 인수 삼성전자의 전장 사업 자회사 하만이 차량과 사물 간 통신(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보유한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1일 삼성전자에 따..

F-15 EX 특징, KFX 포기한 인도네시아의 선택? [내부링크]

KFX 사업에서 발을 빼고 있는 인도네시아가 F-15EX 를 구입 하였다는 현지 기사가 발표 되었다. 도대체 어떤 기종이길래 F-15EX 기종을 선택한 것일까? F15-EX F-15SE의 실패 2013년 보잉사는 세계적인 美..

LDS 주사기 원리는?(일본이 1200만명분 백신 버리게 된 이유) [내부링크]

최소 잔여형(LDS, Low Dead Space) 주사기 최소 잔여형 주사기란 일반적 주사기와 비교하여 투약 후 잔여액을 최소화되도록 설계하여 약액을 최대한 투입할 수 있도록 제조한 제품을 말한다. LDS 주사기를 ..

딥페이크 어플, 당신도 간단하게 제작 할수있다?(딥페이크 기술) [내부링크]

딥페이크란? 딥페이크(deepfake)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있던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한 부위를 영화의 CG처리처럼 합성 영상편집물을 말한다. 과거 인물의 사진이나 영상을 조악하게나마 합성해 게시하..

가덕도 신공항, 안전 문제는? [내부링크]

가덕도 신공항은? 가덕도신공항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에 건설되는 공항으로 여객ㆍ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을 갖춘 공항으로 건설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아이오닉5 주행거리, 왜 500 도 못가나? [내부링크]

아이오닉 5 사전 판매 시작 아이오닉 5의 사전 판매 대수가 사상 최대를 달성하며 흥행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의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최장 430 남짓이라고 밝혀 기존에..

타이거우즈사고, GV80 은 왜 긴급 제동 장치가 작동 안했나? [내부링크]

타이거우즈 사고 미국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제네시스 GV80을 운전하다가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우즈는 다리 여러 곳을 다쳤고, 병원으로 긴급 이송돼 수술을 받..

아이오닉5 자율 주행 충격적인 성능(테슬라는?) [내부링크]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IONIQ 5, 아이오닉 파이브)’가 마침내 공개됐다. 현대자동차는 23일(한국시각)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 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진행했..

리플 소송 결과 발표일은 언젠가요?(리플의 원리를 통해 알아 본 이번 사태 원인) [내부링크]

리플 소송 최종 결과는? SEC와 리플 양측 공동서한에 따르면 2021년 8월 16일 을 Discovery Deadline(조사기간 + 합의도 가능)으로 정했다고 하며 필요에 따라서 2달까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즉, 빠르면 8월..

셀투팩 배터리 기술이란? [내부링크]

CATL 의 기술력 CATL은 배터리 엔지니어 출신 쩡위췬 회장이 2011년 배터리 회사 ATL에서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을 따로 떼어 독립한 회사다. 몇년 전만 해도 CATL의 기술력은 업계의 관심 밖이었다. 그러나..

KDDX(한국형 차기 구축함) 미니 이지스함 제원 및 개발 [내부링크]

KDDX(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한국형 차기 구축함)는 대한민국 해군이 계획 중인 경하 배수량 6,500톤급 구축함의 사업명이다. 해군은 KDX(한국형 구축함) 사업 뒤를 잇는 KDDX 사업을 통해, 다기능..

6G 통신 이란?(6세대 이동 통신) [내부링크]

6G 통신 5세대를 넘어선 6세대 이동통신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2030년쯤 실현 될 것으로 예측되는 6G는 최소 초당 100기가비트(100G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5G 이동통신 최대 속도 20G..

PAV 란?, UAM 과 무슨 차이 인가요? [내부링크]

드론의 유래 드론이란 이름의 계기는 다음과 같다. 영국에서 1935년에 사람이 타는 훈련용 복엽기인 '타이거 모스(Tiger moth)'를 대공사격 훈련용 원격조종 무인 비행기로 개조하면서 퀸비(Queen Bee, 여왕..

지진 전조 현상이란?(일본 지진 전조 현상인가?, 과학적으로 증명 된 것들) [내부링크]

지진 전조 현상 지진 전조증상' '선행현상' 라고 불리기도 하는 지진 전조현상은 지진이 발생되기 전에 진원지 근방 자연에서 발생되는 특이한 증상이다. 지진은 지구의 활발한 지각활동으로 지각판에 강한..

불가사리 제설제 원리는?(친환경에 값도 저렴) [내부링크]

불가사리의 환경 피해 국내 양식업 피해규모 4,000억원 규모이다. 전복, 소라 등 고급 어패류들을 무차별 포식하여 해적 동물로서 수산자원 황폐화 및 양식장에 막대한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항체치료제란 무엇인가요?(세계 최초 코로나 항체 치료제는?) [내부링크]

항체란 항체는 항원(인체에 침입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물질)에 대항하기 위해 혈액에서 생성된 당단백질로, 쉽게 이야기 하면 인체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지키는 ‘방어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

피비파마, 바이오시밀러가 주목 받는 이유는? [내부링크]

바이오시밀러란? 제약회사가 새로운 의약품을 개발하면 개발과정에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을 보호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특허권을 인정한다. 일반적으로 20 년 정도의 특허기간이 지나면 다른 제약회사도..

전고체 배터리란?(세계 최초 전고체 베터리 개발 회사는?) [내부링크]

전고체 배터리란 전기를 흐르게 하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차세대 2차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

히말라야 빙하가 무너져 내린 이유는? [내부링크]

빙하의 습격 인도 북부 히말라야산맥의 난다데비산(7천817m)에서 빙하가 강에 떨어져 급류가 쏟아져 내리는 바람에 최소 200명이 실종됐다. 재난당국은 "실종된 이들이 모두 숨진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

텐원 1호, 중국 화성 탐사선 세계 몇번째로 화성 도착? [내부링크]

중국의 우주굴기 결정체 중국의 화성 탐사선 ‘톈원(天問) 1호’. 톈원 1호는 지난해 7월 23일 하이난(海南) 원창 우주발사장에서 중국 최대의 운반 로켓인 창정(長征) 5호에 실려 발사되었다. 발사된지 8..

F-22 랩터 개발 배경과 제원(하늘의 제왕) [내부링크]

F-22 의 개발 전승무패를 자랑하는 세계 최강의 전투기 F-15와 임무를 교대하여 21세기의 제공권을 장악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투기가 바로 F-22A 랩터다. 차기 주력 전투기 ATF(Advanced Tactical Fi..

팹리스란?(역사와 관련 회사들 모음) [내부링크]

팹리스란 Fabrication+less의 합성어. 반도체 제품을 직접 생산(fabrication)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반도체 회사를 의미한다. 팹리스 회사들은 설계 및 기술 개발은 하되, 생산은 100% 위..

F35 도입과 F35 종류별 제원 [내부링크]

F-35 개발 1993년, JSF 사업(Joint Strike Fighter Program)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시동되었다. 1996년 11월 16일에는 기술입증 단계에 참여한 3사 중 록히드 마틴과 노스롭 그루먼이 설계한 기체가 선..

스타링크를 통해 머스크가 노리는 두가지 [내부링크]

스타링크는 오늘도 올라간다 지구 저궤도에 수만 대의 위성을 쏘아 올려 전 세계에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Starlink)’ 프로젝..

블루 오리진 유인 비행 준비중(발사체 영상) [내부링크]

블루오리진 유인 비행 4월에 진행한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만든 민간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이 빠르면 4월 초에 첫 번째 유인 우주 비행에 나설 계획이라고 CNBC 방송이 소식통을 인용..

스페이스X SN9 발사 및 착륙 과정 폭발 영상 공개 [내부링크]

스페이스X 스타십 착륙 실패 일론 머스크의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화성 이주용 우주선 '스타십'(starship) 시제 모델(프로토타입)이 착륙 과정에서 또다시 폭발했다. 스페이스X가 이날 오후 2시 2..

RPG-7 휴대용 로켓 발사기(최강 가성비) [내부링크]

RPG 의 탄생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은 미국의 무기대여법 (Lend-Lease)에 따라 지원받은 M71 바주카(Bazooka)와 전장에서 노획한 독일의 판저슈레케(Panzerschreck)와 판저파우스트(Panze..

율곡 이이함 성능 및 제원(대한민국 2번째 이지스함)ㅇ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2번째 이지스함 대한민국 해군이 추진하는 전략기동함대 창설 계획인 KDX사업계획에 따라 개발된 세종대왕급 구축함(이지스함)이며 2008년 11월 14일 진수하였다. 이후 전력화 과정을 거쳐 2010년 8월..

월성 원전 타입의 중수로 원전 이란? [내부링크]

월성 원전 1호기 월성 원전 1호기는 CANDU 타입으로 지어지 중수로 원전이다. CANDU(CANada Deuterium Uranium)는 캐나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가압 중수로이다. CANDU는 1950년과 1960년 중반에 캐나다..

백곰 미사일 제원(대한민국 최초의 미사일) [내부링크]

백곰 미사일 백곰 미사일(NHK-1)은 대한민국의 첫 국산 단거리 지대지 탄도 미사일이다. NHK-1는 Nike Hercules Korea-1의 약자이다. 당시 백곰 미사일의 사정거리는 180km로 평양까지 사정권에 넣을 수 있..

후쿠시마 원전사고 초강력 방사능은 어느정도 수준일까? [내부링크]

폐로가 추진되는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2, 3호기 원자로 건물 5층 부근에서 노출될 경우 1시간 안에 사망할 정도의 강한 방사선이 방출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총 3겹으로 이뤄진 이 덮개의 안쪽 부..

녹십자랩셀의 NK 세포 치료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NK 세포 치료제 NK는 Natural Killer의 약자이다. 면역계의 1차 방어를 담당하는 NK 세포를 이용하여 암, 감염성 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하여 개발하는 면역세포치료제의 일종이다. 즉, 병원에..

라파스가 이야기하는 마이크로니들 이란? [내부링크]

마이크로니들이란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은 고통 없이 환자의 복용편의성이 우수하며 약물전달을 위해 수백 마이크로미터 길이 이내의 미세바늘들을 포함하는 경피 약물전달시스템이다. 마이크로니들은 물리..

아포피스 프로젝트 우리도 소행성에 간다. [내부링크]

한국의 소행성 탐사 방법 달 탐사에 이은 한국의 소행성 탐사는 우주선진국들의 접근법과 차이가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각각 3억km 이상 떨어진 소행성 ‘..

난창함 제원(중국의 아시아 최대 구축함) [내부링크]

055급 구축함(난칭함) 2019년 중국이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칭다오에서 열린 해상사열에서 핵잠수함을 포함해 자국 첫 항공모함을 선보였다. 이때 아시아 최대규모로 꼽히는 055형 구축함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SFA 반도체 주가 상승 견인하는 반도체 패키징 기술이란? [내부링크]

상승하는 SFA 반도체 삼성전자가 테슬라와 손잡고 자율주행차에 들어갈 5나노미터(nm)급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한다는 소식에 SFA반도체가 며칠간 급증중에 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현재 테슬라 자율주..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2조원 몰린다.(바이오시밀러가 뭐길래?) [내부링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2조원 몰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를 희망 범위 상단인 3만2천원으로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른 공모 금액은 4천909억원이다. 새해 들어..

코나EV 화재 이것 때문일까? [내부링크]

코나 EV 화재 최근 잇단 화재로 글로벌 리콜을 시행한 현대차 코나 전기차(EV)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하면서 전기차 소유주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 같은 품질과 안전성 문제가 반복적으로 제기될 경우..

모기 퇴치법 고양이덕에 해결책 나올까? [내부링크]

일본 이와테대학의 수의과학자 미야자키 마사오 교수팀을 비롯한 국제 공동 연구진은 실험용 고양이 25마리, 야생 고양이 30마리, 아무르 표범, 재규어 2마리, 스라소니 2마리 등의 고양잇과 동물을 이용해 그에..

손원일 잠수함 제원 및 제작사(214급) [내부링크]

손월일급 잠수함 손원일함은 대한민국 해군의 KSS-II 사업으로 건조된 손원일급 잠수함의 1번함이다. 214급 1800t 만재배수량 기준의 잠수함으로 이후 8척이 더 도입되어 총 9척을 대한민국 해군에서 운용중에 있..

M9 소총 역사와 제원(베레타 M9) [내부링크]

M9 소총의 시작 M9는 미군의 제식 권총이다. 1977년 미 공군의 노후화된 M1911A1과 모델 15을 동시에 대체하기 위한 사업 이전의 조사를 통해 미 공군에서만 무려 25종의 권총이 혼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한국형전투기' KF-X 추가 조립 공개, 4월에 완성 된다! [내부링크]

KF-X 시제 1호기 추가 조립 공개 KFX 시제 1호기의 추가 조립 모습이 한국항공우주산업에 의해 공개 되었다. 해당 사진에서는 이전에 공개 되었던 사진보다 AESA 레이더 쪽이 추가로 조립 된 모습이 보여 졌으며..

핵가방이란?(핵 발사 버튼이 없다?) [내부링크]

핵가방은 핵무기 통제체계가 담긴 가방이다. 특히 전략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에게 주어지는 핵가방은 그 위험성 때문에 판도라의 상자에 비유되기도 한다. 핵가방은 특히 미 대통령이 새로 취임..

암흑 물질은 없다. [내부링크]

암흑물질은 없다 우주의 대부분을 ‘암흑물질’이 차지한다는 널리 퍼진 이론을 부정하는 연구결과가 나와 천문학계에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세종대 채규현 교수 등 국제 공동연구팀은 대신 ‘수정뉴턴..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동시에 수소와 전기를 생산하는 신기술 [내부링크]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동시에 수소와 전기를 더 쉽고 빠르게 생산하는 새로운 기술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팀이 개발했다. UNIST는 에너지화학공학부 김건태 교수팀이 멤브레인(membrane·분리..

파리기후협약이란? [내부링크]

» 파리기후협약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 2021년 1월부터 적용될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기후변화협약으로 2016년 11월 발효됐다. 파리협약은 선진국에만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여했던 교토의정..

M16 소총 역사 및 제원(이렇게까지 많이 쓸 줄 몰랐다고?) [내부링크]

M16 소총 1957년에 개발되어 1967년에 미국 육군의 제식총(制式銃)으로 채택되었다. 구경 5.56mm, 무게 2.9kg, 길이 99cm, 최대사거리 2,653m, 유효사거리 460m, 최대발사속도 분당 700∼800발. 특징은 구경이 5...

블랙호크를 대체하는 미육군의 차세대 SB-1 디파이언트 헬기 [내부링크]

미 육군이 UH-60 블랙호크를 대체할 신형 헬기 도입을 추진 중이다. 블랙호크는 미군을 비롯해 오늘날 전 세계에서 4천여 대가 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기동헬기 이다. 우리나라 육해공군도 기동, 탐색구조, V..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사와 사업, 최근 롤스로이스와 연계 사업까지(주가 전망은?) [내부링크]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사 한화에어로스페이스(Hanwha Aerospace)는 대한민국의 항공·방위산업에 사용되는 엔진류 및, 로봇, 보안 시스템, IT 솔루션 등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1977년 삼성정밀공업으로 창립,..

M2 브래들리 장갑차 성능과 제원(향후 50조원 대체 기종 선정 장본인) [내부링크]

M2 브래들리 장갑차의 개발 기존에도 미군에는 장갑차가 있었다. 하지만 미 육군의 요구사항이 더해지면서 신형 장갑차는 성능이 더더욱 업그레이드 되어지고 있었다 있었다. 1인용 포탑은 2..

레드백 라이벌 독일 링스 장갑차(KF41) 개발 배경 및 성능 [내부링크]

링스(Lynx)는 독일의 라인메탈(Rheinmetall)에서 수출 시장을 목표로 개발 중인 보병 전투차(IFV)이다. KF31과 KF41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KF31은 3명의 보병전투차 운용 인원(조종수, 전차장, 포수) 이외에 6..

수리온 헬기 성능과 제원 [내부링크]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11' 개막을 하루 앞둔 2011년10월17일 낮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헬기 한대가 약 10분 동안 9가지의 고난도 시범비행을 선보였다. 비행 중 후진을 하는 후방..

메가로돈 실제로 존재 했을까? [내부링크]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실제로 존재했던 생명체이다. 약 2,600만년전인 신생대 마이오세에 나타나 플라이오세 말기인 160만년 전에 멸종한 것으로 알려진 상어이다. 분류학상으로 연골어강(軟骨魚綱)에 속하는 악..

수소폭탄의 원리와 차르붐바 [내부링크]

수소 폭탄이란 수소의 핵융합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한 폭탄이다. 핵융합의 임계온도는 무척 높기 때문에, 수소폭탄은 원자폭탄을 기폭제로 사용하여 초고온 초고압 상태를 만들어 핵융합 반응을 일..

북극성 미사일 제원(1, 3, 4, 5호) [내부링크]

북극성 3호는 북한(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실험 발사 장면을 공개한 마지막 준중거리 탄도미사일로 잠수함 발사 탄도탄이다. 미군은 북극성-3형에 KN-26이라는 코드명을 붙였다. 2019년 10월 2일 수중..

한국 SLBM 세계 3번째 보유국 되나? [내부링크]

대한민국 SLBM 세계 3번째 보유한다. 대한민국 군이 3000t급 이상 잠수함에 탑재할 국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지상 사출 시험을 마쳤다. 올해 안에 이뤄질 수중 사출 시험까지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미국,..

삼중수소란? [내부링크]

보석류가 아니면서도 금보다 비싼 물질이 있다. 그것도 과거에는 쓰레기로 취급받았던 물질이다. 그 물질은 1g에 2,700만 원을 호가하니 1g에 약 4만 원(2009년 2월 기준)인 순금에 비하면 약 700배나 비싼 셈이다..

다이아몬드를 반도체 재료로 쓰게 된다면? [내부링크]

다이아몬드 주성분이 탄소로 이루어진 원소광물 (native element)로 등축정계 결정구조를 가지며, 경도 10으로 자연산 광물 중 경도가 가장 높은 단단한 광물이며 보석광물 중 가장 각광 받고 있다. 다이아몬드의..

이 해산물에서 심각한 수준의 마이크로 플라스틱이 발견되었다. [내부링크]

헐 요크(Hull York) 의과대학과 헐 대학(University of Hull) 연구원들은 1900년 이후 발표된 논문 중 물고기와 조개의 마이크로 플라스틱 오염 수준에 관한 50여 편의 논문을 비교 분석..

한화디펜스 레드백 장갑차 역사와 제원 [내부링크]

레드백 장갑차(REDBACK IFV)는 한화디펜스에서 개발한 장갑차이다. 역사 호주군이 차세대 궤도형 전투장갑차 및 계열차량 8종 등 400여 대를 도입하기 위해 추진 중인 '랜드 400 페이스 3'(Land 400 Phase 3..

세종대왕함 제원(한국 최초의 이지스함) [내부링크]

세종대왕함의 명성 2010년 7월 태평양 연안의 여러 나라 해군들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된 ‘2010 환태평양(RIMPAC) 훈련’에 참가한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이 함포사격 훈련에서 최..

청해부대 최영함 제원(KDX-2 한국형 구축함) [내부링크]

KDX(Korea Destroyer eXperiment)-2 사업계획에 따라 개발된 6번째 구축함으로 함번은 DDH-981이다. KDX-2사업계획에서는 KDX-1사업에서 보다 향상된 대공, 대잠, 전자전 능력과 제한된 스텔스 성능을..

현대 로템이 만들어온 전차들 모음 Zip(현대로템 전차들)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전차를 책임지고 있는 회사하면 떠오르는 기업! 바로 현대 로템 입니다. 다양한 전차 개발과 기술 발전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전차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현대 로템의 전차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

명중률 100%의 명품 국산 무기 '천마' [내부링크]

천마는 탐지 및 추적장치와 유도탄 8기, 사격통제장치를 단일 궤도형 장갑차량에 탑재한 집중형 유도무기다. 거리 20km, 고도 5km 이내로 들어오는 항공기 표적을 탐지·추적해 10km 이내에서 격추할 수..

현궁 대전차미사일 성능과 제원 [내부링크]

晛弓(햇살 현, 활 궁), AT-1K Raybolt 대한민국 국군의 대전차미사일. AT-1K 현궁 대전차 미사일은 국산 보병 휴대용 중거리 대전차 미사일로 이중성형작약탄두(탠덤 탄두)를 장착해 북한군 전차의 반응장갑과 공..

화이트홀은 존재 하지 않는다. [내부링크]

화이트홀(white hole) 화이트홀은 블랙홀의 이론적 반대현상으로서, 오로지 이론상으로만 존재한다. 천체물리학에서 화이트홀은 블랙홀의 시간적 반전을 의미한다. 블랙홀이 사건 지평선을 지나는 그 어떠한..

독도함 성능 및 제원 [내부링크]

독도급 대형수송함(獨島級 大型輸送艦)은 대한민국 해군 소속의 14,000톤급 대형수송함이다. 길이 199미터, 폭 31미터, 흘수 6.6미터, 최대속력 23노트(시속43Km)로 승조원은 300여명이며, 근접..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해서 알아보자(역사, 위치, 주가, 전망)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항공 및 우주 산업 관련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인 한국항공우주 산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정식으로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라고 한다. 약칭은 KAI(카..

한국형 경어뢰 청상어 제원 및 성능 [내부링크]

청상아리 상어의 다른 이름인 청상어에서 이름을 따온 국산 경어뢰. 대함/대잠용으로 초계함급 이상의 함정, 대잠 헬기, 또는 해상초계기에서 운용된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운용할 때는 케이블을 통한 유선유도..

한국형 발사체 개발 아쉽지만 이렇게 되었다. [내부링크]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의 첫 발사 시기가 애초 예정보다 8개월 지연된 내년 10월로 미뤄졌다. 산·학·연 전문가 15인으로 구성된 전담평가단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주에 존재하는 구름이 존재한다고? [내부링크]

오르트 구름(영어: Oort cloud)은 태양으로부터 50,000AU나 약 1광년 떨어진 곳에 아무렇게나 놓여있을 지 모른다는 가설이 세워진 구상모형 혜성의 구름이다. 이 공간은 태양계 밖의 가장 가..

소행성과 혜성의 차이점은? [내부링크]

소행성 소행성(小行星,Asteroid)은 목성 궤도 및 그 안쪽에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행성보다 작은 천체이다. 태양계 밖에서도 소행성을 정의할 수는 있으나, 당분간 발견될 가능성은 ..

전차의 심장 파워팩이란? [내부링크]

전차의 경우 제2차 세계 대전까지만 해도 변속기를 앞으로 엔진을 뒤로 해서 운전수가 직접 변속기를 앞에두고 조작하는 방식이 대세였는데, 현대에 와서 엔진과 변속기를 하나로 묶어서 제작하고 있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자랑 K2 흑표 전차(제원, 공격력, 방어력) [내부링크]

K2전차는 일명 '흑표(黑豹)로 불리는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전차다. 개발은 1995년부터 진행되었다. 2012년까지 육군에 인도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엔진과 변속기, 냉각장치 등으로 구성된 국산파워팩의 문제로..

세계 최고 수준의 K-9 자주포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내부링크]

K-9 155mm 자주 곡사포(영어: K-9 Thunder)는 기존의 K-55 자주포보다 더 우수한 자주포를 획득하고자 ADD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대한민국에서 독자 개발한 자주포이다. 현재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생산하고..

F-35 AESA AN/APG-77 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송수신 모듈 수는 1,300개 정도. 전반적으로 F-22의 레이더인 AN/APG-77의 마이너 버전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AN/APG-77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델이기도 하다. 양자의 가장 큰 차이는 송..

KFX 사업과 무장, 센서의 수준은 어느정도? [내부링크]

KFX 사업이란? 대한민국의 자체 전투기 개발능력 확보 및 KF-5등 노후 전투기 대체 소요로 추진 중인 대한민국 공군의 4.5세대 미디엄(Medium)급 전투기 개발사업이다. 하지만 향후 KFX의 개발이 완료되고 ..

데이터 댐 통해 데이터, 인공지능 강국 도약 한다! [내부링크]

정부는 데이터 댐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우수 사례 공유와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속히 창출하기 위해 민간과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의 벙커버스터 현무4 의 역사와 폭발력 [내부링크]

현무-4는 현재 대한민국이 개발한 2톤의 탄두를 장착한 세계최고의 벙커버스터이며, 차후 개발될 B형은 무려 탄두4톤을 장착하는 미사일이다. 2017년 9월 3일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단행하자, 4일..

한반도에 5만년전에 200m 지름의 운석이 떨어진 분지가 있다? [내부링크]

한반도에서도 처음으로 운석 충돌로 만들어진 분지가 확인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14일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질연구센터 연구팀이 경남 합천 적중·초계면 일원 분지에 대해 운석 충돌로 5만년 전 생성..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은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 [내부링크]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은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요? 무시무시한 블랙홀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지구에서 약 1,000광년..

보이저 2호가 밝혀낸 태양계의 끝 [내부링크]

미 항공우주국(NASA) 과학자들은 '네이처 천문학'에 지난해부터 보이저 2호가 보내온 자료를 분석한 연구논문 5편을 발표하였습니다. 내용을 간단히 압축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과학자들의 예상..

과기부, ‘ICT 표준화전략맵’ 발간 [내부링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뉴딜 실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국제표준화 전략의 지침서를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을 실현의 기반이 되는 주요 정보통신기술의 국제 표준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R&D 투자시스템 혁신방안·극지과학 미래발전전략 의결 [내부링크]

정부가 전략적·효율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R&D 투자시스템 혁신방안’을 추진하고, 극지연구 발전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세계 최고 기술국 대비 85% 이상의 기..

과기부, 내년 기초연구사업에 1조 7900억 지원 [내부링크]

정부는 내년에 개인연구 1조 4770억 원, 집단연구 3137억 원 등 올해 대비 2909억 원 증액된 1조 7907억원 규모를 기초연구에 지원한다. 기초연구사업은 연구자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2)의 개발 [내부링크]

누리호(KSLV-II, Korea Space Launch Vehicle-II)는 2021년 개발 완료할 예정인 대한민국 최초의 저궤도 실용위성 발사용 로켓이다. 또한 향후 개발할 중궤도 및 정지궤도발사체와 대형 정지궤도발..

2030년 한국의 달 탐사 2단계 계획이란? [내부링크]

2022년에 진행되는 대한민국읟 달탐사 1단계 대비 업그레이드 된 2단계 계획. 2030년 진행될 달 탐사 2단계에서는 달착륙선인 한국형 달 탐사선을 개발해서, KSLV-II 로켓으로 자력 발사할 계획이다..

국내 연구진 ‘치매원인’ 새로 찾았다. [내부링크]

치매의 원인과 신경세포 사멸의 세포와 분자수준의 기전이 국내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밝혀졌다. 특히 기존의 아밀로이드베타 보다는 중증 반응성 별세포가 치매 유도의 핵심 요소임을 처음으로 증명해 지금까지 치..

인류 최초의 외계와의 소통 시도했던 이것 붕괴되었다! [내부링크]

무려 57년간 우주를 향한 지구의 거대한 눈 역할을 해온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천체관측소 전파망원경이 결국 붕괴됐다.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은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푸에르토리코 아레시보 관측소의..

우주에 거대한 태양광 발전소가 있다면? [내부링크]

23일 ‘라이브 사이언스’는 유럽우주국(ESA)이 우주 발전소 건설을 위한 첫발을 내딛고 있다고 보도했다.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자금을 조성하고 있는데, 빛을 통해 지구로 에너지를 전..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이란? [내부링크]

천문학에서,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宇宙micro波背景, 영어: cosmic microwave background, 약자 CMB)은 관측 가능한 우주를 균일하게 가득 채우고 있는 마이크로파 열복사다. 광학 망원경으로..

퀘이사의 발견과 정체 [내부링크]

1950년대 특정 전파원들이 별과 비슷한 점광원의 형태를 띤다는 것이 발견되어 준성 전파원, 즉 퀘이사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러한 퀘이사들은 점점 더 많이 발견되기 시작했고, 전파를 내지 않는 단순 준성체(QSO..

암흑 물질에 대하여(암흑 물질 이란?) [내부링크]

암흑물질(暗黑物質)이란, 중력을 통해 우주에 존재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지만, 전자기파를 비롯한 다른 수단으로는 전혀 관측되지 않는 수수께끼의 물질들을 칭한다. 원시 블..

RNA 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RiboNucleic Acid. 핵산의 한 종류. 5탄당의 한 종류인 '리보스(ribose)'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은 단일가닥이 스스로 얽히고 설킨 구조를 띤다. RNA는 특이하게도 그 자체가 효..

화이자 백신이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 [내부링크]

화이자의 백신 실험은 초기 동물 연구와 초기 임상시험에서도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최종 3상 시험에서 90%가 넘는 고율의 예방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초신성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내부링크]

초신성(supernova)(超新星)은 신성(nova)보다 에너지가 큰 별의 폭발을 의미한다. 초신성은 그 광도가 극도로 높으며, 폭발적인 방사선을 일으키기에, 어두워질 때까지 수 주 또는 수 개월에..

달에서 남한의 40%에 달하는 이것이 발견되었다! [내부링크]

27일 ‘사이언스’, ‘가디언’ 지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이와 관련, 달에 상당량의 물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두 편의 연구 논문이 잇따라 발표됐다. 정말 달에 물이 존재 하고..

성간 여행은 언제쯤 가능할까? [내부링크]

성간 여행이란 태양계를 벗어나 타 항성계로 이동하는 여행을 말한다. 우선 현재 과학으로는 시도조차 불가능하다. 과학 기술이 훨씬 발전한 미래라고 해도 귀환을 포기하고 동면 상태로 여행하는 수밖에 없다...

러 소유스 유인우주선 ISS 도킹 최단 기록 갱신했다 [내부링크]

러시아와 미국 우주인 3명을 태운 러시아 소유스 유인우주선이 14일(현지시간) 최단 시간 비행기록인 3시간여만에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소유스 MS-17..

달 기지 건설의 의미와 혜택 [내부링크]

달 기지란 월면기지 혹은 달 기지는 달 표면에 건설된 반영구적-영구적 유인 기지를 말한다. 달 기지는 가장 먼저 지어질 인류 문명의 우주 식민지임에는 분명하며, 장기적으로는 화성과 같은 외행성 탐사의 중간..

허블망원경의 수명이 고작 이것만 남았다.(역사, 수리, 차세대 망원경은) [내부링크]

1990년 4월 24일 NASA가 궤도에 올린 인공위성으로, 위성 자체가 거대한 망원경이다. 지구 상공 559km에서 96분마다 한 번씩 지구 궤도를 돌고 있다. 이름은 팽창 우주론을 제창했던, 미국 천문학의 태두라고..

은하수 중심에 거대 블랙홀이 있다? [내부링크]

1970년대까지는 블랙홀이라면 별의 시체로서 생긴 블랙홀을 말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블랙홀이 널리 알려져 있다. 거의 대부분의 은하 중심에 존재하는 '거대 블랙홀(supermassive bla..

우주 배경 복사의 발견과 이로인한 난제들 [내부링크]

과거 뜨거웠던 우주로부터 온 복사가 전파 형태로 남아있는 것. 1948년 조지 가모프, 랄프 앨퍼, 로버트 허만에 의해 처음 예견되었다. 우주가 과거에 뜨거웠고, 매우 균일한 상태였다는 것을..

퀘이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퀘이사(영어: Quasar, Quasi-stellar Object, QSO, 준항성체)는 블랙홀이 주변 물질을 집어삼키는 에너지에 의해 형성되는 거대 발광체이다. 퀘이사의 중심에는 태양 질량의 10억 배나 되는 매우..

실제로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 실험이 있었다? [내부링크]

미래로 가는 시간여행은 물리적으로 가능하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자신이 직접 빛의 속도와 가깝게 여행해서 상대성 이론에 따른 시간 지연을 일으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블랙홀이나 중성자..

테슬라 로드스터(스타맨) 화성 궤도 까지 날았다. 소행성대를 향해서!(소행성대란?) [내부링크]

최고경영자(CEO)의 민간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지난 2월 팰컨 헤비 로켓에 실어 우주공간에 쏘아올린 테슬라 전기차 로드스터가 9개월 만에 화성 궤도를 지나 태양계 여행을 계속하고 있다고 미 언론이 6일(현..

급팽창 이론(우주 대폭발) [내부링크]

급팽창 이론(急膨脹理論, 영어: inflation theory)은 물리우주론에서 우주가 매우 평탄한 이유를 초기 우주의 기하급수적인 팽창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 팽창은 인플라톤이라고 불리는, 아직 발견되지 않..

가장 가능성 있는 테라 포밍. '패러 테라 포밍' [내부링크]

패러테라포밍이란 우주 개척 및 테라포밍의 일종으로 흔히 SF물에서 자주 보는 척박한 행성 위에 돔 형태의 거대한 건물이 서있고, 그 안에는 사람들이 사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마디로 행성 전체를 테..

평행 우주, 다중 우주론 이란? [내부링크]

다중 우주론(多重宇宙論)은 우주가 여러 가지 일어나는 일들과 조건에 의해 통상적으로 갈래가 나뉘어,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는 우주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

태양이 빛을 잃어도 지구는 그대로 있을까? [내부링크]

국제 천문학자들의 관측 결과, 늙은 별인 백색왜성 가까이에서 공전하는 온전한 거대 외계행성이 처음으로 발견됐다. 이 발견은 목성 크기의 행성이 중심 별의 종말에서 살아남아, 소멸하다..

핵융합발전 응용 위한 ‘국제핵융합실험로’ [내부링크]

실용적인 핵융합발전 응용 위한 ‘국제핵융합실험로’ 거대과학실험장치들 중에는 LHC 등 충돌형 입자가속기나 레이저간섭중력파관측소(LIGO) 와 같이 기초과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건설된 것만 ..

감기 들면 코로나19 안 걸릴 가능성은? [내부링크]

날씨가 쌀쌀해지면 독감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에 더해서 감기와 독감까지 만연하면 국민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일반 감기(common cold)와 독감(flu)..

다윈의 진화론, 다른 우주 생명체에게는 틀렸다! [내부링크]

지난 7월 화성을 향해 3개의 무인 우주선이 발사돼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미 NASA의 ‘2020 화성탐사선(Mars 2020 Perseverance Rover)’, 중국의 톈원 1호(Tianwen-1), 아랍에미리..

코로나도 ‘기상이변’ 막지 못했다 [내부링크]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속에서도 기후변화가 멈추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초기 사회적 거리두기, 경제 침체 등의 영향으로 잠시 수그러들었던 대기 중의 온실가스농도(GGS) 수치가 다시 증가 추세로..

한전, ‘유리창에 붙이는 태양전지’ 사업화 추진…”친환경 기술” [내부링크]

한국전력은 26일 반도체 검사장비 제작 전문업체 유니테스트와 유리창호형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기술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리창호형 태양전지는 반투명하고 가벼워 건물 벽면, 유리창..

“수소 차가 글로벌 표준 될 수 있다?” [내부링크]

전 세계에는 대략 10억 대의 각종 차량이 도로를 질주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는 소수에 불과하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은 최근 이 수치가 자신들이 개발한 ‘새로운 돌파구’로 인해..

빙하시대는 얼마나 추웠을까? [내부링크]

미국 과학자들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2만 년 전 지구의 마지막 최대 빙하기(LGM) 평균 온도는 섭씨 7.8도(화씨 46도)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는 스위스 취리히 응용과학대의 블루 마블 3000 애니메이션에..

탐사선을 달에 보내는 절차 [내부링크]

발 앞에 높인 여러 개의 낚싯바늘에 지렁이를 물리면 낚시를 위한 준비는 끝이 난다. 이제 남은 절차는 낚싯대를 조심히 들어 낚시 추와 바늘이 지면 위로 오도록 한 뒤 낚싯대를 잡은 손목을 머리 뒤로 넘겨 낚시..

미국 최초로 GM 모기 살포 실험 시작한다. [내부링크]

미국 남부, 플로리다 주에 길이 약 240km의 산호초 군도가 있다. 플로리다키스 제도(Florida Keys)라고 하는데 제도의 거의 전역이 열대성의 관목으로 뒤덮여 있는 모습이 장관이다. 지난 18일(현지 시간) 플로리..

마지막 소행성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내부링크]

17세기 프랑스의 수학자 및 천문학자 조제프 루이 라그랑주(Joseph-Louis Lagrange)는 뉴턴역학에서는 해를 찾기 힘들었던 3체(M1, M2, M3)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던 중 한 개의 물체가 다른 두 개의 물체보..

태풍 바비 슈퍼 태풍 되나? [내부링크]

최근 이상 고온으로 인하여 중국 동남부와 한국에 많은 비가 내렸고 일본은 연일 40도를 오르내르는 폭염이 계속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상 기온이 슈퍼 태풍의 전조 현상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

6번째 대멸종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내부링크]

지난해 덴마크기상연구소(DMI)의 기후학자인 ‘스테펜 올센(Steffen Olsen)’ 박사는 그린란드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해 전 세계에 충격을 준 바 있다. 여러 마리의 썰매개들이 달리고 있는 장소가 설원이 아닌..

열대우림이 오히려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내부링크]

기후변화로 북극 영구 동토층이 녹으면서 토양에 갇혀있던 메탄과 탄소가 방출되기 시작했다. 인류 문명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가 온난화를 유발하고, 그로 인해 또 다른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증가하는 악순환을..

테슬라 크기 소행성, NASA '깜깜이' 속 지구 최근접 지나쳤다?! [내부링크]

작은 소행성 하나가 기록상 지구에 가장 가까이 접근했다가 스쳐 지나갔다. '2020 QG'로 명명된 이 소행성은 전기자동차 테슬라 정도의 크기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도 이 소행성이 지구를 살짝 비껴간 사실을..

공룡잡아먹는 악어가 있었다? [내부링크]

바나나 크기의 이빨을 지닌 거대한 고대 악어가 당시 가장 큰 공룡들도 마음대로 사냥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1850년대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최초로 화석이 발견돼 세상에 알려지게 된 ‘데..

플라스틱으로 아스팔트 도로를 만든다? [내부링크]

최근 한반도를 강타한 집중호우로 인해 전국에 있는 댐과 하천, 그리고 해변이 쓰레기 부유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홍수가 발생한 시기에 전국 댐에 유입된..

인터스텔라 천체 ‘오우무아무아’의 정체는 무엇일까? [내부링크]

인터스텔라(성간·星間) 천체인 ‘1I/2017 UI'(Oumuamua, 이하 오우무아무아)가 수소 얼음으로 이뤄져 있을 것이라는 기존 가설을 뒤집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천문연구원 티엠 황 박사와 하..

지금이 지구 온난화 제동 걸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내부링크]

‘네이처 기후 변화’(Nature Climate Change) 6일 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사태 이후의 경제 회복에서 기후 친화적인 선택을 통합하고 이를 강화하는 계획을 실천하면..

차세대 초음속기 어디까지 왔나? [내부링크]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었던 초음속여객기 콩코드는 비록 퇴장하였지만, 새로운 초음속여객기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물론 차세대 초음속여객기는 과거 콩코드의 실패 요인이었던 ..

KF-X 핵심장비 ‘AESA 레이다’ 실물 공개 [내부링크]

방위사업청이 7일 한화시스템 용인종합연구소에서 한국형전투기(KF-X)에 탑재할 핵심장비인 ‘AESA 레이다 시제품 출고식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AESA 레이다의 실물이 최..

우주 초기 120억 광년 거리 은하 세계 최초 발견 [내부링크]

유럽 남방천문대(ESO) 천문학자들이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인 알마(ALMA, Atacama Large Millimeter/submillimeter Array)를 이용해 극도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은하를 관측해 내는 성과를 거뒀..

비행기로 인공위성을 날린다면? [내부링크]

최근 뉴질랜드의 한 스타트업이 활주로에서 이륙하여 우주까지 직접 올라가는 무인 항공기를 선보여서 눈길을 끌었다. 소형 로켓 비행기로 100km 고도에 큐브샛을 띄운다는 발상이다. 지난달 28일 ‘던 에어로스..

달 표면에 거울이 있다? [내부링크]

달에는 5 개의 반사판이 있다고 합니다. 1969 년과 1971 년에 아폴로 11 호와 14 명의 승무원이 각각 2 대를 달표면에 설치 하였습니다. 반사경들은 각각 유리 입방체의 모서리 모양의 "코너 입방체"라고 부르는..

NASA 베이루트 폭발 손상 가능성 위성 영상 매핑 공개 [내부링크]

NASA의 ARIA (Advanced Rapid Imaging and Analysis) 팀은 싱가포르 지구 천문대와 협력하여 위성에서 파생 된 합성 조리개 레이더 데이터를 사용하여 8 월 4 일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대규모 폭발로 인한 손상 가..

소행성 '세레스' 땅 속엔 거대한 소금 호수가 발견되었다. [내부링크]

2018년 10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소행성 탐사선 ‘돈’은 11년간 임무를 거의 마치고 화성과 목성 사이 소행성 벨트에 있는 소행성 ‘세레스’ 상공 35km에서 찍은 사진을 지구로 보냈다. 세레스의 충돌구 ‘..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인류 멸종 [내부링크]

최근 역대급 장마로인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온 때문일까요? 그렇다면 정말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시점은 아닌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호주의 한 독립..

명왕성은 왜 태양계에서 퇴출 되었을까? [내부링크]

명왕성은 태양계의 왜행성 중 하나이며 최초로 발견된 카이퍼 벨트 천체. 그리고 2015년 10월 초 기준으로 지름이 알려진, 현재까지 크기가 확인된 해왕성 바깥 천체 가운데에서 가장 큰 천체이다. 1930년 2월 1..

중국, 세계에서 미국에 이은 2번째 화성 착륙국이 될까? [내부링크]

중국 우주선이 중국 남부의 하이난 섬에서 성공적으로 발사 된 후 화성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천국에 대한 질문'을 의미하는 Tianwen-1이라는 임무는 국가가 붉은 행성에 착륙하려는 첫 ..

고대 화성에는 정말 강이 흘렀을까? [내부링크]

고대 화성에는 비가 내리고 강물이 흘렀으며, 대형 바다가 있었다는 것이 정설처럼 돼왔다. 화성 표면에 형성된 수많은 계곡이 그 근거가 돼왔는데, 이런 계곡이 강물이 흘러 형성된 것이 아니라 빙하 밑의 얼음이..

미국의 화성 탐사선 '마스2020' 문제를 해결하고 화성으로 향했다. [내부링크]

NASA의 Mars 2020 임무를 위한 비행 컨트롤러는 우주선을 화성 항해 모드로 전환을 완료 하였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전 7시 50분 (4:50 오전 PDT) 미국이 쏘아올린 화성 탐사선 '마스 2020' 이 행성 간 궤도..

국내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 궤도 안착 [내부링크]

우리나라 최초의 군사전용 통신위성인 ‘아나시스(ANASIS) 2호’가 31일 최종 목표 지점인 정지궤도에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방위사업청은 아나시스 2호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7시 11분경 지구에..

우주 발사체에 쓰여지는 고체 연료란? [내부링크]

고체 연료란? 고체로 된 연료로서 장작이나 석탄과 같이 자연적으로 나는 연료도 고체연료에 포함되며 인공적으로 연료와 더불어 산화물 따위를 섞은 후 굳혀 고형화시킨 물건들도 이에 속..

무인탐사선 모음(1950~1990년대) [내부링크]

인류 과학의 정수는 우주탐험이다. 1950년대부터 인류는 최초로 우주로 탐사선을 쏘아 나갔다. 이번편에는 역대 무인탐사선의 종류를 발사 연대별로 모아보았다. 1950년대 루나 1호 (Мечта 메치타) - 최초..

태양의 수명은 얼마나 되고 수명이 다하면 지구는 어떻게 될까요? [내부링크]

학자들은 약 50억년 안에 태양이 수명을 다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당장 10억년 후에는, 태양은 지구의 바다를 끓게 만들 수 있을 만큼 뜨거워 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지금으로부터 몇 십 억년 후, 태양은..

웜홀? 화이트홀? 이제는 서로 다른 존재. [내부링크]

웜홀은 서로 다른 두 시공간을 잇는 구멍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사과를 관통하는 벌레구멍을 통과하면 더 빠르게 반대편으로 갈 수 있다.'는 비유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일종의 벌레구멍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화성 테라포밍'은 현재 과할기술수준으로는 사실상 불가능한가? [내부링크]

 화성행(行) ‘노아의 방주’? 테라포밍 프로젝트 (KISTI의 과학향기 칼럼)화성 테라포밍은 게임이나 SF 소설의 좋은 소재 가운데 하나입니다.  화성은 한 때 표면의 액체 상태의 물이 흘렀던 흔적이 있는데,..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까지의 거리는? [내부링크]

천문학자들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을 발견했다. 놀랍게도 이 블랙홀은 지구 남반부에서는 밤중에 육안으로도 관찰이 가능한 별과 함께 있다고 과학자들이 밝혔다. 유럽 남부 천문대(E..

지구 자기장 역전 현상, 안심해도 될까? [내부링크]

나침반의 N극과 S극이 북쪽과 남쪽을 가리키는 건 지구 자기장 때문이다. 현재 지구 자기장은 남극 근처에서 흘러나와 북극을 통해서 흘러들어간다. 그런데 그 방향이 정반대로 바뀌어 북극..

태양 탐사선 파커 솔라 프로브가 보내온 사진 [내부링크]

태양 관측을 위해 날아가고 있는 NASA의 Parker Solar Probe는 2020 년 7 월 5 일에 혜성 NEOWISE를 촬영하여 지구로 보내왔습니다. 넓고 희미하게 보이는 하단 꼬리는 혜성 NEOWISE의 먼지 꼬리입니다. 먼지가..

[허블 이미지] NGC 7513 지구로부터 6000만 광년 떨어진 은하 [내부링크]

 NASA / ESA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촬영 한 이 이미지는 막대형 나선 은하인 NGC 7513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구로부터 약 6 천만 광년 떨어져있는 NGC 7513은 남반구의 조각가 별자리에 있습니다.  이 은하..

보이저 위성과 통신을 하기 위해 안테나를 업그레이드하는 NASA [내부링크]

NASA의 Voyager 2는 3 월 초부터 지구로부터 명령을받지 않고 성간 공간을 통해 조용히 우주를 항해하고 있습니다. Voyager2의 주요 통신 수단 인 호주 캔버라에 위치한 70 미터 폭 (230 피트 폭)의 무선 안테나..

국내 독자 기술로 제작한 최대 직경의 천체 망원경이 국립광주과학관에 설치 [내부링크]

국내 독자 기술로 제작한 최대 직경의 천체 망원경이 국립광주과학관에 설치돼 일반에 공개됐다. 정밀 광학 망원경 전문기업 에스엘랩은 지난 26일 국립광주과학관에서 개관한 ‘별빛 천문대’에 1.2m 직경의 반..

지구 최초의 '우주 배경 복사'의 발견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내부링크]

1963년 미국 벨 연구소의 천문학자인 아노 펜지어스와 로버트 윌슨은 전파망원경에 기록되는 잡음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이 둘은 이것이 처음에는 우주 배경 복사 인 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잡음이라..

거대 블랙홀, 대부분의 은하 중심에 존재한다. [내부링크]

초기 우주에 형성된 초대형 블랙홀 지난 2018년에 처음 관측된 초대형 블랙홀 'J2157'이 날마다 태양 질량 1개에 맞먹는 주변 물질을 빨아들이며 무서운 속도로 덩치를 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뱅 뒤 약 12억..

천체 관측 방해하는 '스타링크' 득인가 실인가. [내부링크]

스타링크는? 스타링크는 앨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가 2027년까지 1만 2000대의 위성을 통해 전 세계에서 접속이 가능한 우주 인터넷망을 구축할 계획으로 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 아마 위와 같은 모양으로 수많..

소행성이 지구를 향해 날라온다.. 막을 방법을 찾아라! [내부링크]

지름 40미터 정도의 소행성이 지구에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고작 그 정도 크기로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 지난 1908년 6월 30일, 러시아 퉁구스카 지역에 지름 40m급 소행성이 떨어지자 주변..

태양의 10년이 단 1시간 만에…NASA, 타임랩스 영상 공개 [내부링크]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지난 10년간 찍어 온 태양의 모습을 모은 타임랩스 동영상을 공개했다. NASA는 10년 동안 태양 관측 프로젝트인 ‘태양활동관측위성’(SDO)을 운영해왔다. 태양활동관측위성은 약 3만 600..

초기 우주에서 가장 큰 퀘이사가 발견되었다. [내부링크]

빅뱅 뒤 얼마 지나지 않은 초기 우주에서 태양의 질량의 15억배에 달하는 '괴물' 블랙홀을 가진 퀘이사가 관측돼 학계에 보고됐다. 'J1007+2115'라는 공식 명칭이 부여된 이 퀘이사의 빛은 약 130억2천만년 전 것..

태양 탐사선 '솔라 오비터' 몇도까지 버텨야 하나요? [내부링크]

인류 최초로 태양 남극과 북극을 관측할 우주탐사선 ‘솔라 오비터’가 이달 10일 오후(한국시간)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유럽우주국(ESA)과 미항공우주국(NASA)이 함께 개발한 솔라 오비터는 앞으로 3년에 걸..

초신성 폭발전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원형 발견(국내연구진) [내부링크]

국내 연구팀이 약 340년 전 폭발한 초신성의 잔해에서 원형이 그대로 남은 별의 잔해를 발견했다. 초신성으로 폭발하기 전 별 내부에서 방출된 물질이 충격파에 휩쓸리지 않고 원형 그대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

2020년대 마지막 부분일식 전국에서 볼 수 있다. 일식이란?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2020년대에 관측할 수 있는 마지막 부분일식이 21일 오후에 일어난다. 한국천문연구원은 15일 “달이 해의 일부를 가리는 부분일식이 일요일인 21일 오후 3시53분(서울지역 기준)부터 2시간11분 가..

우리 은하에 30개 이상의 지능 문명이 있을 수 있다. [내부링크]

우리은하에 30개 이상의 지능 문명이있을 수 있다. 새로운 연구를 통해 연구원들이 추정한 이 수치는 0에서 수십억에 이르는 이전 추정치에 비해 큰 발전이다. 인간 사상의 역사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랜 질문 중..

2022년 8월 1일, 한국 첫 '달 탐사선' 날아 올랐다. [내부링크]

우리나라 달 탐사선이 이르면 2022년 8월 1일(현지시간 7월 31일) 발사됩니다. 최대 난제로 꼽힌 달 전이(WSB) 궤도를 조기에 설계, 발사 대행업체인 스페이스X와의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는 소식입니다. 과학기술..

평행 우주론이란, 평행 우주 증거가 발견 되었다? 나사에의해서.. [내부링크]

또 다른 우리가 존재하는 우주 과학 전문 매체 천문학과 지리물리학에 따르면 우주라는 단어의 정의는 새로운 천체와 현상 등의 발견과 과학자들이 빅뱅 현상은 단일한 현상이 아닐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하면서 진..

화성 테라포밍 [내부링크]

인류의 멸종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테라포밍 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가능성이 높은 행성이 바로 '화성'이죠. 스페이스X 가 화성으로 가려는 이유도 아마 이와 비슷..

지구에 생명체는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요? [내부링크]

약 40억년 전 태고대(太古代·Hedean) 지구의 바다에 소행성이 떨어지면서 충돌 충격으로 생명체 출현에 필수적인 물질이 형성됐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지구가 행성으로 태어나고 첫 지질시대인 시..

스페이스X 는 어떤 소프트웨어가 탑재 되어있나? [내부링크]

미국 지디넷은 4일(현지시간)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석 기사를 실었습니다. 팰컨9 로켓의 온보드 시스템은 일반적인 듀얼코어 X86프로세서를 사용하는 3대의 컴퓨터가 연결된 구조다. 운영..

스타링크 프로젝트란? 목적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스타링크 프로젝트란? 소형 위성 1만 2000기를 지구 저궤도에 발사해 하나의 전 지구적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민간우주업체인 스페이스X의 엘론 머스크가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저궤도(30..

보이저 2호 태양권 밖에서 힘든 여정중 [내부링크]

보이저 탐사선 1,2호 제일 유명한 지구의 탐사선 형재! 아직도 태양계 밖을 향해서 날아가고 있는 상태이다. 얼마전 보이저 2호가 블랙 아웃이 될 뻔한 경험을 했다고 한다. 날아간지 수십년도 더 되었으니 사실..

한국인은 원래부터 한민족이 아니었다고? [내부링크]

박종화 울산과학기술원(UNIST) 생명과학부 교수가 대표로 있는 '클리노믹스'는 158명의 현대인과 115개의 고대인 게놈(genome·유전체)을 분석해 한국인이 수만 년 동안 혼혈로 진화한 '다인족(ethnic group) 민..

영국의 아마추어 천문학자, 마당에서 흑점 촬영 성공 [내부링크]

영국에 사는 아마추어 천문학자가 태양 폭풍이 이글거리는 절묘한 순간을 본인의 집 마당에서 포착 및 촬영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잉글랜드 켄트주 도버에 사는 66세 남성 폴 앤드류는 자신의 집 앞마당에서..

지구는 6번째 대멸종 진행 중(코로나 바이러스도 이러한 인류의 행동과 관련 있다) [내부링크]

지구에서 현재 6번째 대멸종이 진행되고 있으며 멸종 속도가 더 빨라져 향후 20년 안에 육지 척추동물 500여종이 멸종할 위기에 놓여 있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습니다. 미국 스탠퍼드대 폴 에를리히 교수와 국립멕..

태양으로 향하는 탐사선 '솔로', 가기전에 혜성한번 보고갈까? [내부링크]

지난 2월에 발사된 유럽우주국(ESA)의 태양 탐사선 '솔라 오비터'(SolO)가 본격적인 탐사 채비를 마치기도 전에 혜성의 꼬리를 통과하는 진귀한 기회를 갖게 됐다. ESA에 따르면 수성과 금성 사이 궤도에서 탑재..

스페이스X, 첫 유인우주선 발사 성공. 도킹은 어떻게? [내부링크]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비행사 2명을 태운 미국의 첫 민간 유인우주선이 30일(현지시간) 힘차게 날아올랐다. 스페이스X는 이날 오후 3시 22분(미 동부시간 기준·한국시간 31일 오전 4시22분) 플로리다..

NASA, 북극 밤하늘에 푸르게 빛나는 ‘야광운’ 공개 [내부링크]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북극 밤하늘에 푸르게 빛나는 구름인 야광운의 모습을 포착해 사진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솜털 구름, 새털 구름과 같은 일반적인 구름은 고도 10km 이내의 대류권에서..

켄타우리 주변을 도는 '프록시마 b' 존재 확인 되었다. [내부링크]

스위스 제네바대 등 국제 공동연구진이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별 '프록시마 켄타우리'(Proxima Centauri) 주위를 도는 외계행성 '프록시마 b'를 정밀 관측해 그 존재를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30일 국..

스페이스X, 크루드래곤은 왜 우주로 9년만에 인간을 태우고 나가나? [내부링크]

27일 오후 4시33분(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예정됐던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드래곤 발사가 악천후로 연기되었습니다. 날씨 문제로 계속 고민…결국 17분 전 취소 결정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항공우주국(..

블랙홀의 출구를 예견한 스티븐 호킹 박사 [내부링크]

호킹 "블랙홀에 빠졌다고 생각해도 포기하지 마세요. 나갈 방법이 있습니다." 영국의 우주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블랙홀과 관련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호킹은 생전에 스..

이벤트 호라이즌이란?(사건의 지평선이란?) [내부링크]

사건의 지평선, 사상 지평(事象地平) 또는 이벤트 호라이즌(event horizon)은 블랙홀의 경계를 이르는 말이다. 일반상대성이론의 해 중 하나인 슈바르츠실트 해에서 나타나는 경계면으로 카를 슈바르츠실트(K..

블랙홀을 찾은 전파망원경(인류최초의 블랙홀 촬영) [내부링크]

블랙홀은 너무나 유명한 단어입니다. 모든것을 빨아 들이는 우주의 거대한 구멍. 한번쯤은 블랙홀 모양의 사진들을 모두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가 보아왔던 수많은 블랙홀 사진은 모두 상상에 의해..

외계인을 찾는 방법-전파망원경 [내부링크]

외계인의 존재를 찾는 작업은 지금 이순간에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외계인에게서 오는 신호를 분석하여 외계지적생명체를 찾아 내는 방법이 바로 전파망원경을 이용한 방법 입니다. 전파망원경이란?..

평행 우주의 이론적인 측면과 가장 유력한 우주이론 [내부링크]

평행우주(平行宇宙)는 자기 자신이 살고 있는 우주(세계)가 아닌 평행선 상에 위치한 또 다른 세계를 가리킨다. 말하자면 서로 고립된 채 무한히 존재하는 미지의 세계들이라 할 수 있다. '평행세계', '병렬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