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fallyy의 등록된 링크

 sdfally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4건입니다.

23.03.11 복습 내용 [내부링크]

국어 독서 2019학년도수능 27번~32번 세기전반에서양에서태양중심설을 지구중심설 의대 아으 시헌력이 생활 리듬으로 자리 잡았지만, 중 국지식인 들은 서양과 로제시하며 시작된 천문학분야의 개혁은 경험주의의 확산과 수리 학이중국의지적 유산에 적절히 연결되지 않으면 아무리 효율적이 과학의 발전을 통해 형이상학을 뒤바꾸는 변혁으로 이어졌다. 서양 더라도 불온한 요소로 d 여겼다. 이에 따라 서양과학에 매료된 학의 우 주 론 이 전 파 돼 자 중 국에 서는 중 국과 서 양 의 우 주 론 을 회 통 하 려는 시도가 전개되었고, 이과정에서 자신의지적 유산에 대한 관 자들도 어떤 방식으로 든 7 양 과학과중국전통사이의 적절한 관 계 맺음을 통 해 이 문 제를 해 결 하 고자 하 였 다. 심이제 고되었다. 1 7 세 ..

2024 수능 영어 재수생의 공부법 [내부링크]

수능 영어 공부는 3가지 과정입니다. 1.해석력을 높이는 것 (12월부터 6월까지) 2.문제풀이 능력을 높이는 것(7~8월까지) 3.문제풀이 능력을 적용해보는 것(9~수능 바로 전날까지) 1.해석력을 높이는 것 (12월부터 6월까지) 일단 영어문장 하나하나에 대한 압도적인 해석력이 필요합니다. 단어를 바탕으로 (단어는 수특 단어장 능률 VOCA 등등) 이 지문이 무슨말을 도대체 하고 있는건지에 대한 완벽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일단 흔히 말하는 구문 독해를 합니다. 정확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어,동사, 목적어,보어 정도 만 파악하고 수식어구만 묶어주면 됩니다. (우리는 해석이 목적이기 때문이죠) 혹시 구문독해 하는 법을 모르신다면 인강의 도움을 받으십쇼. 이명학 T의 신택스나 조정식 T의 믿어봐 들으..

2024 수능 수학 모의고사 추천 [내부링크]

저는 수학을 현재 가르치지도 않고, 2020 학년도 나형을 응시한 학생일 뿐입니다. 그래도 고3 겨울방학 미분도 할 줄 몰랐고, 3월달 3등급이었지만 독학으로 학습을 하였고, 실제 2020 수능 현장에서 시험을 다 푸는데 50분 조금 넘게 걸렸고, 다 맞았습니다.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제안하는 수학 공부법입니다. 물론 제가 현재 이과 문과 전부 정시 컨설팅을 하므로 어느정도 신뢰성은 있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올립니다. 과외에서 나누어주는 자료 일부를 발췌한 것이라 반말로 되어있습니다! 커리나 문제집 등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물어봐주세요! 저는 독학으로 인강 및 자료를 풍부하게 풀었습니다. 수학 2~3등급 혹은 1등급이 반드시 공부해야 할 것, 사실은 3~6월에 했어야 하는 것 3~6월..

2023 정시 등급별 대학 [내부링크]

종로 학원, 대성 학원 등 입시업체에서는 수험생들의 수능 가채점 결과를 근거로 참고 배치표를 만들어 지원 가능 대학에 대한 합격 가능점수대를 제시했습니다. 대성 학원 자료를 보면 자연계열에서는 의예과의 예상 합격선이 가장 높으며 인문계열에서는 경영 관련 모집단위의 점수대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3.03.09 복습 내용 [내부링크]

국어 독서 기출 2022학년도 예비문항 16-21 번 전국시대의 논쟁 주제 중 하나였던 음악은 진나라 때 저 작 인『 여씨춘추,에서도비중있게다뤄졌다. 이저작에서는음악을 인간의자연스러운 감정이 표출되어형성된것이자백성 교화의수 단으로인식하면서도즐거움을주는욕구의대상으로보는것에주 안점을두었다 .지배층의사치스러운음악향유 를거론하며음악을 아 예 거 부 하 는 묵 자 에 대 해 이 는 인 간 의 자 연 적 욕 구를 거 스 르 는 것이라비판하고, 좋은음악이란신분,연령등을막론하고모든사 람들에게즐거움을 주는것이라고주장하였다. 이전까지는음악이모든사람에게동일한영향을미친다고여겼 지 만 , 『 여 씨 춘 추 」 에서 는 음 악 을 듣 는 주 체 의 수 준 과 감 성 에 따 라 동 일한음악이라도상이한느낌과결과를유발한다고보았다. 인..

노베 국어,영어 인강 에대한 재수생 생각 [내부링크]

1. 상당히 노베 아닌이상 인강에 투자 많이 하지마세요 뭐 00쌤 강의 완강? 이런거에 목매지마세요 우린 시간이 없잖아 수능까지.. 그니까 인강을 들어도 ㅇㅋㅇㅋ인데 수능이 킬러문제로 잘나오는 단원 ( 예시: 생명의 유전, 흥분 파트) 그런 부분만 들으세요 +모의고사 킬러문제 풀이 + 9,10월달에 올라오는 킬러문제만 풀어주는 인강 이렇게만 보세요 노베 같은 경우에는 같은 개념 강의여도 70강 짜리가 있고 30강 짜리가 있는데 걍 짧은거 들으세요 대충 내용 파악만 하고 개념서로 문제 풀어 인강 한번 들으몬 1시간 뚝딱이라 진짜 시간 낭비 입니다. 2. 무슨 과목이든간에 풀고 항상 바로 채점하세요. 바로 채점 안하면 니 뇌에선 틀렸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옳은 답을 입력안하면 계속 틀린탑으로 기억됩니다. 그렇..

SM기숙학원에 대한 재수생의 생각 [내부링크]

저는 재수생이고요. 5월 초에 SN 독학기숙학원에 입소해 1달가량 다니다가 퇴소했습니다. SN 가시는 분들이 나름 있는것 같길래 한달정도다니면서 느낀 장단점을 말해보겠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의견이니 반박시 님 말이 맞습니다 장점 - 공기가 좋다 - 밥이 맛있다 (이건 진짜 맛있음) - 남녀 분리가 철저하다 - 헬스장에 기구가 다양하다 - 아침에 잘 깨워준다 -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일주일에 한번씩 개인 모의고사를 칠 수 있게 해준다. - 자세히는 모르지만 여학생 독서실 시설이 좋다 - 연령대가 다양하다 - 학원에 사는 고양이가 귀엽다 - 좋은 자리를 고른다면 도서실 자리가 매우 좋다(남학생 기준) - 방이 불편하면 잘 봐꿔준다 - 가격이 다른 기숙학원에 비해 저렴하다 단점 - 학원 사이트 공..

독재기숙학원에 대한 재수생의 생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도 수능이 끝나고 웃는 자와 우는 자가 생겼네요. 저도 작년에 실패를 했고 지금 이 때 즈음에 어떤 재수학원을 다닐지 고민했었습니다. 저 때는 별로 정보가 없더군요. 특히 독학기숙학원에 대해서는 별 말이 없어서 많이 곤란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부족해보이더라도 이해해주시고...이 글을 통해 그 무거운, 그리고 중요한 고민이 조금이라도 해결되길 바라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총 10개월간 비상에듀 독학기숙학원에서 생활했습니다. 맘에 드는 점도 많았지만 맘에 안드는 점도 많았었죠...뭐 결과적으로 저는 원광대 치대에 합격해서 다 용서하기로 했습니다.ㅋㅋ 내용은 어떤 분이 궁금하시다면서 쪽지 주신 문항들을 기본으로 구성했습니다. 일단 생각나..

2023.03.08복습 내용 [내부링크]

국어 수능 특강 원미동시인에게는또다른별명이있다. 퀭한두눈에부스스한머리칼, 사시사철껴입고다니는물 들 인 군 용 점 퍼와 희 끄 무 레 하 게 닳 아 빠 진 낡 은 청 바 지 가 밤 중 에 보 면 꼭 몽 달 귀 신 같 다고 서 울 미 용 실 의미용사경자언니가맨처음그를'몽달씨'라고부르기시작했다. 경자언니뿐만아니라우리동네 사 람 이 라 면 누 구 나 그를 좀 경 멸 하 듯 이 . 어 린 애 다 루 듯 함 부 로 하 는 게 보 통 인 데 까 닭 은 그 가 약 간 돌 았 기 때 문 이 라 는 것 이 었 다. 언 제 부 터 어 떻 게 살 짝 돌 았 는 지 는 모 르 지 만 아 무 튼 보 통 사 람 과 다 른 것 만 은 틀림없었다. 몽달씨는무궁화연립주택3층에살고있었다.베란다에화분이유난히많고새장이세 개나 걸 려 있는 몽..

2024년 수능 인강 (재수생 추천) [내부링크]

독재를 하든 정시를 하든 공부의 대부분은 인강일텐데 인강강사 수업방식이 안맞는거만큼 고통스러운게 없습니다 선택을 잘 합시다. 문돌이이긴 한데 전과 출신이라 과탐까지 알고있으니 의심을 거두어주시고..... 1. 꿀잼조합 장: 졸지 않을 수 있다. 인강듣는데 거부감이 없어짐 단: 수업하는건 2배속으로 듣고 썰푸는것만 1.3으로 들으면서 돌려보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음 국어: 유대종- 재미로는 현 국어 강사 중 원탑인듯. 워낙 다른 국어 센세들이 수면제거나 유일한 재미는 아재개그라..... 수학: 현우진- 재미 원탑. 레전드 썰이 상당히 많습니다. 지루하지 않음 한석원- 말투가 웃기긴 한데 흠..... 글쎄요 삽자루- 스듀프패 사지말자 사지말자(어느정도 재미는 있는데 현우진만큼은 아님) 영어: 조정식- 가끔..

2024 수능 영어 인강 추천 [내부링크]

모든 강의나 교재, 컨텐츠를 한꺼번에 경험해보고 리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도 갈리구요.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강의나 교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여러 커뮤니티 의견, 수강평, 유튜브 영상,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종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요 업체나 교재 위주로 정리를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했는데 쉽지는 않네요. 관심갖고 지켜보던 교재도 포함시켰습니다. 숨겨진 꿀강의나 독학하기 좋은 교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 상담할 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 수능 수학 인강 추천 [내부링크]

모든 강의나 교재, 컨텐츠를 한꺼번에 경험해보고 리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도 갈리구요.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강의나 교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여러 커뮤니티 의견, 수강평, 유튜브 영상,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종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요 업체나 교재 위주로 정리를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했는데 쉽지는 않네요. 관심갖고 지켜보던 교재도 포함시켰습니다. 숨겨진 꿀강의나 독학하기 좋은 교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 상담할 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 수능 과탐 인강 추천 [내부링크]

모든 강의나 교재, 컨텐츠를 한꺼번에 경험해보고 리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도 갈리구요.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강의나 교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여러 커뮤니티 의견, 수강평, 유튜브 영상,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종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요 업체나 교재 위주로 정리를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했는데 쉽지는 않네요. 관심갖고 지켜보던 교재도 포함시켰습니다. 숨겨진 꿀강의나 독학하기 좋은 교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 상담할 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수능 인강 추천 (군수생, 재수생 필독!) [내부링크]

1.국어 김동욱: 독서에서 도움 받았어요 국어 방법론 별로인 사람들은 들으면 좋을듯 김승리: 21수능 대비때 들었음 독서 좋긴 한데 뭔가 좀 나중에 빵꾸가 생기는 느낌 김상훈: 문학은 문학론임 이거 듣고 문학은 안틀림 난 훈도보다 훨씬 좋았음 국어 독서문학 막론하고 딱 한강의만 듣자면 주저하지 않고 문학론 2.수학 현우진: 이런말 하기 두려운데 '난'별로.. 좀 많은 걸 알려주긴 하는데 난잡하다고 느껴졌고 문제 접근할때 충돌이 생겼료(본인 확통2등급임 걸러 들으셈) 근데 잘 익히기만 하면 좋을것 같아요 한석원: 알텍 좋아요..알텍마스터 하고 21나형4등급에서 22 6평 1나옴 난 이분 듣고부터 수학에 눈 떴어요 양승진: 기출코드 좋음 개좋음 자작문제 개좋아요 3.영어 이명학: 좋긴해요. 근데 수업내용이 ..

2024 수능 국어 인강 추천 [내부링크]

모든 강의나 교재, 컨텐츠를 한꺼번에 경험해보고 리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도 갈리구요.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강의나 교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여러 커뮤니티 의견, 수강평, 유튜브 영상,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종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요 업체나 교재 위주로 정리를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했는데 쉽지는 않네요. 관심갖고 지켜보던 교재도 포함시켰습니다. 숨겨진 꿀강의나 독학하기 좋은 교재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원에서 학생들 상담할 때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 수능 응시자 역대 최소 가능성 [내부링크]

- 재미로 알아보는 2024 수능 응시자, N수 비율 추이 - 2023 수능이 끝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어느새 2024 수능을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D-314, 김채원 씨가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며칠 전부터 잠도 안오고 심심해서 뭐 할까 고민하다가 올해 수능 응시자 추이를 예상해 보았습니다. 늘 해보고 싶었던 건데 여기서 처음으로 정리해보네요. 저는 전문적으로 통계학을 배운 적이 없고, 자료를 깊게 수집한 것도 아니니 그냥 재미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배운 거라곤 인구지리 정도입니다.) 간단한 자료, 5년치(19, 20, 21, 22, 23)의 수능 추이 인원으로 올해를 분석하였습니다. 아마 인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시는 분들이 꽤 있으실텐데, 2005년은 한국에서..

대한민국 약대 [내부링크]

약학대학은 약물의 개발, 제조, 사용, 판매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입니다. 이에 약대 입학은 많은 수험생들이 꿈꾸는 목표 중 하나입니다. 약대 입학을 위해서는 대학별로 지원 방식과 필요한 지식,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 대학의 입시정보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보통, 대학에서는 일반적인 대학 입학과정에서는 수학, 국어, 영어, 탐구 등의 기초학력을 중요시하며, 약학대학에서는 수학, 화학, 생물 등과 같은 과학 관련 과목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약대 입학을 위해서는 대학별로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시, 정시, 특별전형 등 다양한 지원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정시 지원은 보통 과목별 점수를 총합하여 최종..

서울대 정시 입학 [내부링크]

서울대학교는 국내 대학 중에서도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 정시 입학에 대해서는 많은 수험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대 정시 입학 시스템은 수능과는 다르게 별도의 선발 시험이 진행됩니다. 이 시험은 전국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인 대입 수학능력 시험과 대입 어학시험인 수능 외국어 시험에 이어서 진행됩니다. 서울대 정시 입학 시스템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모든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이며, 특별전형은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보유한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일반전형 시험은 대입 수학능력 시험과 수능 외국어 시험의 점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두 시험의 점수와 함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수리·사회·과학·한국사 과목 중 2과목을 ..

2023 수능 영어 어법 정리 [내부링크]

1.Uncountable Noun 부정관사나 s 붙지 않는다. much, a great(large) / amount(deal) of, (a)little로 수식한다. 반드시 암기해야 할 최다빈출 Uncountable Noun advice, information, money, news, furniture, mail, luggage(baggage), evidence, equipment, clothing, -ry *a lot of, lots of, plenty of 은 C, Un 에 다 쓸 수 있다(=many, much) a lot = a great deal = much 2.인칭대명사 / 재귀대명사 / 소유대명사 / 대명사 인칭대명사는 선행사에 따라 수와 격을 구분해서 쓴다. 재귀대명사는 문장 해석을 통하여 주..

2023년 수능 답안지 [내부링크]

이상입니다! 오늘까지 1년 그 이상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생명과학1: 5-4단원 (군집의 천이-천이와 극상, 천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부링크]

1.군집의 천이 1)천이와 극상 일정한 지역의 생태계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생물적 요인과 비생물적 요인이 점진적으로 변하는 과정을 천이라고 한다. 천이 초기 생물들은 수분 조건, 토양 상태, 토양 내 영양분의 종류와 양 등 환경을 변화시킨다. 환경의 변화는 다른생물의 침입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며, 생물 군집의 변화는 종의 구성과 수가 가장 안정된 상태인 극상에 이르기까지 진행되기도 한다. 천이의 과정은 화산 활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용암 대지 같은 불모지에서 시작하는 1차 천이와 산불이나 사태와 같은 교란이 일어나 기존 생물이 제거되고 씨나 뿌리 부분 등이 살아남은 곳이나 버려진 경작지 등에서 시작하는 2차 천이로 구분한다. 2차 천이는 기존 생물의 씨나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는 식물들이 초기 식물 군집 ..

생명과학1: 5-3단원 (군집의 특성-군집의 구조와 특성,군집의 종류와 생태 분포,군집의 조사 방법,군집 내 개체군의 상호 작용) [내부링크]

1.군집의 특성 1)군집의 구조와 특성 군집의 구조는 군집 내 개체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체군은 영양 단계에 따른 먹이사슬 관계를 이루고 있고, 더 나아가 복잡한 먹이 그물을 형성하고 있다. 군집 내 개체군의 구조적 · 기능적 역할을 생태적 지위라고 하는데, 생태적 지위에서 개체군이 먹이 사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먹이 지위라 하고, 군집 내에서 한 개체군이 차지하는 공간을 공간 지위라고 한다. 서로 다른 개체군은 먹이와 공간을 놓고 경쟁과 포식 등으로 상호 작용하여 군집 특유의 구조와 특성을 나타낸다. 어떤 종은 개체 수가 많거나 차지하는 공간이 커 전체 군집의 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데, 이를 우점종이라고 한다. 많은 식물 개체군으로 구성된 군집은 수직적인 몇 개의 층으로 구성되는데, 이를 층상 구..

생명과학1: 5-2단원 (개체군의 특성-개채군 밀도,개체군의 생장 곡선,개체군의 생존 곡선,개체군의 주기적 변동,개체군 내 상호작용) [내부링크]

1.개체군의 특성 1)개체군의 밀도 일정 기간 특정 공간에 서식하고 있는 개체들의 수를 개체군 밀도라고 한다. 개체군 밀도가 높아지면 개체 사이에 먹이나 서식지에 대한 종내 경쟁이 증가하여 개체가 생존하기 어렵고, 밀도가 너무 낮아져도 개체군이 유지되기 어려우므로, 개체군은 밀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체군 밀도는 개체의 출생과 이입으로 증가하고, 환경 저항에 따른 사망과 이출로 감소한다. 환경 저항은서식 공간 부족, 먹이 부족, 질병, 환경 오염 등과 같이 개체군의 출생률을 낮추고 사망률을 높이는 요인이다. * 개체군 밀도 개체군을 이루는 개체 수(N)/개체군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의 면적(S) * 이임 다른 지역에 살고 있던 일부 개체가 이동하여 들어오는 것 *이출 개체군의 일부가 원래 ..

생명과학1: 5-1 단원 (생태계의 구성- [내부링크]

1.생태계의 구성 1)생태계 구성 단계 독립된 하나의 생명체를 개체라고 하며, 한 지역 내에 서식하고 있는 같은 개체들의 집단을 개체군, 특정 지역에서 서식하는 모든 개체군의 집단을 군집이라고 한다. 개체들은 개체군 안에서, 개체군은 군집 안에서 상호 작용하고, 군집은 환경과 복잡한 상호관계를 맺으며 생태계를 이룬다. 지구상에는 크고 작은 수많은 생태계가 존재한다. 생태계는 한 지역에 존재하는 생물적 요인과 비생물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며, 생물적 요인은 기능에 따라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구분한다. 비생물적 요인에는 빛, 공기, 물, 온도, 토양 등이 있다. * 생물적 요인 • 생산자: 광합성을 통해 무기물로부터 유기물을 합성하여 살아가는 생물에 녹색 식물 • 소비자 스스로 양분을 합성하지 못해 다른 ..

생명과학1: 4-4단원 ( 염색체 이상과 유전자 이상- 염색체 돌연변이,염색체 수 이상,유전자 돌연변이,혈우병) [내부링크]

1.염색체 이상과 유전자 이상 1)염색체 돌연변이 염색체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돌연변이를 염색체 돌연변이라고 하며, 염색체구조에 이상이 생긴 경우와 염색체 수에 이상이 생긴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염색체 구조 이상 염색체의 구조가 정상과 다른 돌연변이로 결실, 중복, 역위, 전좌 등이 있다. 염색체 일부가 없어지면 결실, 일부가 복제되어 첨가되면 중복,염색체 내 일부가 거꾸로 뒤집혀 있으면 역위, 상동 염색체가 아닌 다른 염색체와 일부가 교환되면 전좌라고 한다. 염색체의 변화된 부위에는 많은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어서 심각한 유전 질환이나 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염색체 수 이상 염색체는 생식세포를 통해 자손에게 전달되는데, 생식세포 분열 과정이 정상적으로 일..

생명과학1: 4-3단원(사람의 유전- 멘델 법칙,상염색체 유전,공동우성,성염색체 유전,다인자 유전) [내부링크]

1. 사람의 유전 현상 1)사람의 유전 사람의 유전 현상은 기본적으로 멘델 법칙을 따른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의 유전 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다른 생물의 경우와 달리 많은 어려움이 있다. 유전 연구를 위해서는 멘델이 연구한 완두나 모건(Morgan, T. H.. 1866~1945)이 연구한 초파리처럼 짧은 기간 내 여러 세대를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인위적인 교배가 가능해야 한다. 그러나 사람은 한 세대의 길이가 수십 년에 이르며, 자손의수가 적고 임의 교배가 불가능하므로 유전 현상을 직접 연구하기는 곤란하다. 따라서 사람의 유전 현상에 관한 많은 정보는 주로 가계도 조사, 집단 조사, 쌍둥이 연구 등과 같은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분자생물학의 발달로 염색체 수나 모양을 조사하는 핵형..

생명과학1: 4-2단원 (유전적 다양성의 획득- [내부링크]

1. 유전적 다양성의 획득 1)체세포 분열과 생식 세포 분열의 비교 세포 분열에는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이 있다. 체세포 분열은 모세포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딸세포를 만드는 과정으로 생장과 조직의 재생에 관여한다. 생식세포 분열은 염색체 수가 반으로 줄어든 생식세포를 만드는 과정이다.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은 염색체의 분열 방식, 분열 횟수. 그리고 분열이 일어나는 장소 등이 다르다. 특히, 분열 방식과 분열 횟수가 다르므로 분열 결과 생기는 딸세포의 염색체 수, DNA양에 차이가 있다. 체세포 분열은 간기에 유전 물질이 한 번 복제된 후 1회 분열 결과 모세포와 유전적으로 동일한2개의 딸세포가 형성된다. 생식세포 분열은 정소나 난소와 같은 생식 기관에서 정자나 난자와 같은 생식세포를 형성하기 ..

생명과학1: 4-1단원 (유전- 유전적 다양성, 염색체, DNA, 유전자, 유전체의 관계 [내부링크]

1.유전적 다양성 1)히드라와 개의 생식 방법은 어떻게 다를까? 생물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손을 만든다. 대체로 단세포 생물들은 체세포 분열 을 통해, 다세포 생물들은 생식세포의 수정을 통해 자손을 만듭니다. 하지만 다세포생물도 몸의 일부에서 체세포 분열을 하여 자손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식물 중에서 어떤 것들은 잎, 줄기 뿌리 중 일부가 체세포 분열을 하여 자손을 만들기 도 합니다. 첫번째 사진은 히드라가 자손을 만드는 모습을 그림 두번째 사진은 한 쌍의 개와 그들로부터 태어난 강아지들의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2). 사람의 염색체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각각의 세포 속에는 여러 소기관이 있어 다양한 생명 활동이 일 어나며, 이러한 생명 활동은 핵 속에 들어 있는 유전 정보에 의해 조절된다. 유..

생명과학1: 3-3단원(우리 몸의 방어 작용-비특이적 방어 작용(선천성 면역),백신의 원리,항원 항체 반응,체액성 면역 ,세포성 면역,특이적 방어 작용(후천성 면역),염증,식세포 작용,피부와 점막) [내부링크]

1.우리 몸의 방어 작용 비감염성 질병 특정 병원체의 감염 매개체 없어 발생하는 질병을 비감염성 질병이라고 합니다. 비감염성 질병은 유전이나 생활 환경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낭뇨병이나 고혈압, 혈우병이 이에 해당합니다. 감염성 질병 병원체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질병을 감염성 질병이라고 합니다. 병원체는 우리 몸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 증식하여 세포를 파괴하거나 독소를 분비하여 세포를 죽임으로써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로. 원생생물,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프라이온 등이 있습니다. 원생생몰 핵과 세포 소기관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단세포 생물입니다. 원생생물로 인한 질병의 대부분은 매개 곤충을 통해 전파됩니다. 원생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에는 말라리아, 수면병,..

군수생-육군의 현실 [내부링크]

운이 좋게, 상근이 걸리든, 혹은 좋은 보직을 잡든, 공군을 가신다면 그나마 나은 환경에서 군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보병 행정병 기타 통신병 군악병 감찰서기병 헌병 포병 등 일반 보직으로 가셨을 경우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대 내 마다 다를 순 있으나, 훈련소 소대장 출신으로 같이 준비 한 1~13생활관 중 서로 다른 사단의 10명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우선 훈련소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시간이 진짜 많이 남습니다. 오죽하면, 책장에 있는 한능검 책 보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후임 말로는 요즘은 훈련소에 집에서 책을 배송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문제집 배송은 미친놈 처럼 보일 수 있으니, 롤스의 정의전쟁론, 문학작품 이런 거 읽으시면도움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약6~7주의 훈련 후..

군수생이 읽었으면하는이야기 [내부링크]

군에서 수능준비/준비예정이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성공만한다면, 정말 끝내주는 선택이지만 꼭 원대로 되는건 아닙니다. 사회에서 재수성공률을 30퍼라합니다. 군수는 이보다 낮지요. 극악한 확률를 뚫기를 기원하며, 참고사항 몇가지 말씀드리려합니다. 첫째로, 성공은 베이스 있는 사람만 노릴 수 있습니다. 노베에서 성공이 없는거는 아니겠지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적성형시험의 특성상, 처음부터 잘나오는편이 아니라면, 단기간에 잡는 건 힘듭니다. 단순합으로 결정나는 양의 차원이 아니고 질의 차원이기 때문입니다. 실력이 쌓이는게 아니고, 질적으로 달라져야합니다. 애당초 잘했다면, n수를 군대에서 이어갈까요? 그러니 수능만 망한 사람만 성공을 노릴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자기가 좀 떨어진다면, 성공이 아닌 기반을 ..

군수생-공군편 [내부링크]

원래 서성한 다니다 21살에 입대했고 서울대갈라고 공부하는 중 다들 알다시피 공군에 수능이든 뭐든 공부하러 오는 애들 많아 ㅇㅇㅇ 근데 니가 '인생을 걸고' 이번 2년 안에 00대를 합격하겠다 의대를 합격하겠다 하면서 공군에 군수를 하러 오는 마음가짐이다? 그건 미친짓이야 공군이 무슨 파라다이스로 보임?? 일단 기본 22개월이라는데서 완패하고 시작하는거고... 아무리 공군이고 요즘 군대래도 군대는 군대야 ㅋㅋㅋ 여길 뭔 기숙재수학원 정도로 여기는 애들이 많아보이네... 군대에서 사회만큼 공부하려면 카투사를 붙어.. 내 친구 카투사에서 반수하는데 영어캠프에서 재수하는거같다고 좋대 근무 서다 부상을 입거나, 수능 전주에 훈련이라거나, 니가 야간근무자라 수능 볼 때 생체리듬이 잘 시간이라거나, 논술 보는 날 ..

군대 수능 준비중인 분들을 위한 팁 [내부링크]

일단 이글을 읽는사람들은 미필일거라고 생각하고 자세히 군대 일과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군대 생활(2021,2022년도 기준) 군대는 크게 평일,주말로나뉘고 또 평일로는 훈련이있는날 훈련이없는날로 나뉩니다. 평일(훈련이 없는날) 06:30 기상(아침점호 ->보통 7:10분까지 진행) ~08:30 아침시간(이때 아침식사) 공부 가능 08:30~11:50 일과시간(작업,병기본 평가등 없을시 생활관대기) 공부 가능 할수도? 11:50~13:00 점심 시간 공부 가능 13:00~17:30 일과 시간(작업,병기본 평가등 없을시 생활관대기) 공부 가능 할수도? 17:30~21:00 개인정비 시간 공부 가능 21:00~ 저녁 점호(보통 늦어도 21:50까지)공부 가능 할수도? 22:00 취침 선택 사항 22:00~..

비문학 어휘: 문학적 어휘, 경제적 어휘와 경제적의 원리 [내부링크]

문학적 어휘 간접적 : 중간에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 연결하는 관계의. ↔ 직접적감각적 : 감각 기관으로 포착된 외부의 자극에 의한. 감동적 : 무엇에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감상적 : 어떤 일이나 현상을 슬프게 느끼는. 감성적 : 외부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감정적 : 사물의 현상에 느끼어 움직이는 마음의 작용 중에서 쾌․불쾌․기쁨․노여움 따위의. 개성적 : 낱낱의 물건이나 또는 한 사람의 인간에게 특유한 특징이나 성질․성격․성향의. 개연적 : 일정한 조건 아래서 어떤 현상이 발생할 만한. 개인적 : 단체나 집단에 대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사람의. 객관적 : 개인적 주관을 떠나 냉철한 마음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격정적 : 강하고 또 급격하여 누르기 어려운 정서의. 경세적 : 세상 사람을 ..

생명과학 1: 3-2단원 (우리 몸의 항상성 조절-내분비계와 호르몬,신경계와 내분비계의 항상성 조절 방법,항상성 조절의 원리,체온 조절,혈당량 조절,삼투압 조절) [내부링크]

1. 우리 몸의 항상성 조절 상평창이란 기관에서는 고려와 조선 시대에 농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 춘궁기에 농민들에게 곡식을 나눠 주었다가 가을에 추수가 끝난 뒤 이를 되돌러 받도록 하는 제도름 시행하였습니다. 즉, 가을에 추수하여 남는 쌀들은 비축하였다가 나음 해 봄에 쌀이 부족한 때 방출하여 쌀이 계절적으로 고르게 분배되도록 한 것이다, 이 제도는 쌀의 공급량을 일정하게 하여 불가를 조절함으로써 농민 사회를 안장화하는 기능을 하였습니다. 우리 체내에서도 외부 환경 조건의 변화에 대응하여 체내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기능이 있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은 혐 당량, 체온. 혈압. 삼투압 등을 일정 하 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라톤 경주에서 달리는 동안 체내에서 열은 계..

수능 보기전 마지막으로 보는 국어 문법 총정리 [내부링크]

음운체계 개념 음절 품사 개념 음운 개념 교체 개념 동화 개념 탈락 축약 개념 첨가 개념 형태소의 개념 품사의 개념 체언의 개념 관계언의 개념 용언의 개념 합성어 파생어의 개념 문장성분의 개념

필수 고전시조(주제: 우국과 연군) [내부링크]

시조의 기본적인 개념 시조의 뜻 :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정형시의 하나. 원래 노래의 가 사로서 문학인 동시에 음악인 셈이다. 시조의 기본 형식 : 평시조를 기준으로 할 때, 3・4조의 음수율을 가지고 3장6 구, 45자 안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음보격이다. 자수는 시조 마다 1, 2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종장 첫째 구만은 3음절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초장 3 4 3 4 ------ 기(起) 전구 후구 중장 3 4 3 4 ------ 승(承) 전구 후구 종장 3 5 4 3 전구 후구 전(轉) 결(結) 시조의 갈래 ⑴ 형태상 갈래 ① 평시조 ; 기본 형식의 단형 시조(短型時調) ② 사설시조 ; 2장 이상이 평시조에 비해 긴 장형 시조(長型 時調). 특히 중장이 거의 무제한으로 길어진다..

필수 고전시가 (성산별곡, 관동별곡) [내부링크]

성산별곡 공산에 쌓인 잎을 북풍이 거두 불어, 떼구름 거느리고 눈까지 몰아오니, 천공이 이 일을 즐겨 옥으로 꽃을 지어 만수천림을 잘도 꾸며 내었구나 앞 여울 가리어 얼어 외나무다리 걸렸는데 막대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다는 말인가 산옹의 이 부귀를 남에게 소문내지 마오. 경요굴은세계를 찾을 이 있을까 두렵구나. 산중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 놓고 만고의 인물을 거슬러 세어보니 성현도 많거니와 호걸도 많고 많다. 하늘이 인간을 지으실 때 무심하랴마는 엇지된 시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의 늙은 고불 귀는 어찌 씻었던가. 박소리도 귀찮다 핑게하고 버린 조장이 가장 높다.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롭거늘 세사는 구름이라 험하기도 험하구나. 엇그제 빚은 ..

필수 고전시가( 유산가, 만분가, 만언사, 용부가) [내부링크]

유산가 만분가 해석 천상 백옥경 / 십이루 어디멘고 / 오색운 깊은 곳에 / 자청전이 가렸으니 /구만 리 먼 하늘을/ 꿈이라도 갈동말동 / 차라리 죽어 져서 / 억만 번 변화하여 /남산 늦은 봄에/ 두견의 넋이 되어 / 이화 가지 위에 밤낮으로 못 울거든 / 삼청 동리에/ 저문 하늘 구름 되어 / 바람에 흘리 날아/ 자미궁에 날아올라 / 옥황 향안 전에/ 지척에 나가 앉아 / 흉중에 쌓인 말씀/ 실컷 사뢰리라 / 아아 이내 몸이/ 천지간에 늦게 나니 / 황하수 맑다마는/ 초객의 후신인가 / 상심도 가이없고/ 가태부의 넋이런가 / 한숨은 무슨 일인고/ 형강은 고향이라 / 십 년을 유락하니/ 백구와 벗이 되어 / 함께 놀자 하였더니/ 어르는 듯 괴는 듯 / 남 없는 님을 만나/ 금화성 백옥당의 꿈조차 향기롭..

필수 고전시가 ( 속미인곡, 규원가, 선상탄, 누항사, 고궁가) [내부링크]

속미인곡 해석 갑녀 : 저기 가는 저 각시 본 듯도 하구나. 천상 백옥경을 어찌하여 이별하고, 해가 다 저문 날에 누굴 보러 가시는고? 을녀 : 아아, 너로구나. 내 이야기 들어 보오. 내 몸과 이 거동이 임께서 사랑함직한가마는 어쩐지 날 보시고 너로구나하고 여기시기에 나도 임을 믿어 다른 뜻이 전혀 없어 아양이며 교태며 어지럽게 굴었던지 반기시는 낯빛이 옛날과 어찌 다르신고? 누워 생각하고 일어나 앉아 헤아리니 내 몸이 지은 죄가 산같이 쌓였으니, 하늘이라 원망하며 사람이라 탓하랴. 서러워서 풀어내 헤아리니 조물주의 탓이로다. 갑녀 : 그리는 생각 마오. 을녀 : 맺힌 일이 있소이다. 임을 모신 적 있어 임의 일을 내 알거니, 물같은 몸이 편하실 적이 몇 날일꼬? 봄날의 추위와 여름철의 무더위는 어찌하..

필수 고전시가(만전춘별사, 유구곡, 상춘곡, 면앙정가, 사미인곡) [내부링크]

만전춘별사 해석 얼음 위에 댓잎 자리 만들어/님과 내가 얼어 죽을망정 /얼음 위에 댓잎 자리 만들어/님과 내가 얼어 죽을망정 /정 나눈 오늘 밤 더디 새시라 더디 새시라 뒤척 뒤척 외로운 침상에/어찌 잠이 오리오/서창을 열어보니/복사꽃 피었도다/복사꽃은 시름 없이 봄바람 비웃네 봄바람 비웃네/ 넋이라도 님과 함께/지내는 모습 그리더니/넋이라도 님과 함께/지내는 모습 그리더니/우기시던 이 누구입니까 누구입니 까 오리야 오리야/어린 비오리야/여울일랑 어디 두고/못(沼)에 자러 오느냐/못이 얼면 여울도 좋거니 여울도 좋거니 남산에 자리 보아/옥산을 베고 누워/금수산 이불 안에/사향 각시를 안고 누워/약 든 가슴을 맞추옵시다 맞추옵시다 아! 님이여 평생토록 여읠 줄 모르고 지냅시다 유구곡 해석 비둘기 새는/비둘..

필수 고전시가(한림별곡, 도이장가, 쌍화점, 이상곡) [내부링크]

한림별곡 해석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병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맞추어 내려간 글./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해의 (解義). 김양경의 시와 부/아아, 과거 시험장의 광경, 그것이 어떠합니까?(참으로 굉장합니다.)/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금 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아아, 나를 위시하여 몇분입니까?(참으로 많습니다.) 당서와 한서, 장자와 노자, 한유와 유종원의 문집, 이백과 두보의 시집, 난대영사(令使)들의 시문집, 백락천의 문집, 시경과 서경, 주여고 가 춘추, 대대례와 소대례./아 이러한 책들의 주석까지 포함하여 내쳐 외는 광경이 그 어떠합니까?/대평광기 400여 권을, 대평광기 400 여 권을 /아, 열람하는 광경이 그 어떠합니까? ..

필수 고전시가(정과정,정석가,청산별곡,사모곡,동동) [내부링크]

정과정 정과정 해석 내 님을 그리워하여 울고 있으니 산 접동새와 내 신세가 비슷합니다. (모함들이 사실이) 아니며 거짓인 줄을 잔월효성(지는 달 뜨는 별)이 아실 것입니다. 넋이라도 님과 함께하고 싶구나 아아 (내가 죄가 있다고) 우기시는 이가 누구입니까 잘못도 허물도 천만 없습니다. 모함에 지나지 않는 것을 서럽구나 아아 님이 나를 벌써 잊으셨습니까 아소님아, 다시 들으시어 사랑해 주소서 갈래 : 향가계 가요 형식 : 3단 구성 주제 : 충절, 연군지사 의의 1. 10구체 향가의 전통을 있는 3단 구성의 가요 2. 충신연주지사(忠臣戀君之辭) 3. 유배 문학의 원류 1. 국문으로 기록된 고려가요 중 작자와 연 대가 소상한 유일한 가요. 2. 소위 충신연주지사(忠臣戀君之辭)라 함. 3. 확실..

필수 고전시가(찬기파랑가,안민가,가시리,서경별곡) [내부링크]

찬기파랑가 찬기파랑가 해석 열치매 /나타난 달이/흰구름 좇아 떠감이 아니야? 새파란 내(川)에/ 기랑의 모양이 있어라! 이로 냇가 조약에/ 낭의 지니시던/ 마음의 끝을 좇과저. 아으, 잣(栢)가지 드높아 /서리를 모르올 화랑장이여 연대 : 신라 경덕왕 종류 : 10구체 향가 성격 : 추모시,서정시,추모가 주제 :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함 의의 : ① 제망매가와 함께 표현 기교 및 서정성이 돋보이는 향가의 백미 ② 사뇌가(詞腦歌)라는 명칭이 붙어 '찬기파랑 사뇌가'라고도 불 안민가 안민가 해석 임금은 아비요 신하는 사랑하실 어미요 백성은 어린아이라고 하실 때 백성이 사랑을 알 것이로다 구물거리며 살던 백성 이를 먹어 다스려져 '이 땅을 버리고 어디를 가겠느냐' 할 때 나라가 유지될 ..

필수 고전시가(공무도하가/ 황조가,정읍사,제망매가) [내부링크]

공무도하가/ 황조가 연대 : 고조선 종류 : 한역가 서정시 분류 : 4언 4구의 한역가(漢譯歌) 주제 : 임과 사별한 슬픔 ( 애도 ) 의의 : 가장 오래된 서정시 ( '슬픔' 의 정한을 표출 ) ① 원시적 서사시에서 서정시로 옮아가 는 과도기의 작품이다. ② 우리 나라의 시가로 보았을 때 문헌 상으로는 가장 오래된 서정시가이다. 연대 : 유리왕 3년 종류 : 개인적 서정시 분류 : 4언 4구의 한역가(漢譯歌) 주제 : 짝을 잃은 슬픔(외로움) 표현 : 자연물을 빌려 우의적(寓意 的)으로 표현, 대조, 의태, 선경후정(先景後情) 의의 : ① 현전(現傳)하는 고구려(高句麗) 최고 (最古)의 서정시 ②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 가는 단계의 가요이다. 물을 경..

생명 과학1:3-1단원(신경계에 의한 조절-뉴런의 종류와 구조,휴지 전위,활동 전위,흥분의 전달,골격근의 구조,근수축의 원리,중추 신경계,대뇌,말초 신경계) [내부링크]

1.신경계에 의한 조절 1)뉴런의 종류와 구조 신경계를 이루는 구조적 기능적 기본 단위인 뉴런은 자극을 받아들이고 신호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가지 돌기, 신경 세포체, 축삭 돌기와 같이 특수하게 분화된 구조를 가집니다. 뉴런은 기능적 특징에 따라 감각 뉴런과 운동 뉴런 및 연압 뉴런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뉴런은 구조적으로 절연체 역할을 하는 말이집의 유무에 따라 말이집 신경과 민말이집 신경으로 구분합니다. 말이집은 슈반 세포라고 하는 특수한 세포가 축삭 돌기를 여러 번 감싸 만들어진 구조입니다. 말이집 신경의 축삭 돌기에 말이집이 없어 축삭 돌기가 노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를 랑비에 결절이라고 합니다, 2)휴지 전위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은 인지질 2중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하를 띠는 이온의 이동을..

생명 과학1: 2-1단원(생명 활동과 에너지-물질 대사,세포 호흡과 기관계 작용,노폐물의 배설,대사성 질환) [내부링크]

1.생명 활동과 에너지 1)물질 대사 생물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물질과 에너지를 어떻게 얻을까? 생물은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과 에너지를 얻기 위해 생물체 내에서 다양한 물질을 합성하기도 하고 분해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느 모든 화학 반응을 물질대사라고 합니다. 물질 대사는 동화 작용과 이화 작용으로 구분되는데, 동화 작용은 분자량이 작은 물질이 큰 물질이 작은 물질로 분해되는 과정입니다. 물질의 합성 및 분해 과정에는 반드시 에너지의 출입이 따르는데, 동화 작용은 에너지를 흡수하는 흡열 반응이고. 이화 작용은 에너지가 방출하는 발열 반응입니다. 이처럼 물질대사 과정에서는 에너지의 출입이 따르기 때문에 물질대사를 에너지 대사라고도 합니다.이와 같은 물질대사 과정은 효소의 ..

생명 과학1: 1-2단원(생명 과학의 탐구 방법-귀납적 탐구 방법,연역적 탐구 방법) [내부링크]

1.생명 과학의 탐구 방법 1)귀납적 탐구 방법 생명 현상을 탐구할 때 구체적인 관찰과 자료 분석을 통해 여러 가지 사실을 종합하여 과학 지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세기에 걸쳐 수많은 생명 과학자들이 현미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생물을 관찰한 결과 모든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세포설을 확립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수많은 관찰과 탐색 활동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귀납적 탐구 방법이라고 합니다. 2)연역적 탐구 방법 영희는 봄에 국화를 사서 창가에 두고 키웠습니다. 하지만 다음 해 꽃이 피지 않았습니다. 영희는 비료가 부족하여 꽃이 피지 않은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영희는 국화에 비료를 주면 꽃이 필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고, 이 생각이 ..

생명 과학1: 1-1단원 (생물의 특성-세포,물질 대사,자극과 반응, 향상성,생식과 유전,적응과 진화,발생과 생장) [내부링크]

1.생물의 특성 1)세포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 생물들은 주변의 환경과 구분되는 일정한 체게를 갖추고 있는데, 이 체계 중 생명 활동이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세포입니다. 즉 세포는 생명체를 구성하는 구조적 기본 단위이면서, 생명 활동이 일어나는 기능적 기본 단위입니다. 대장균, 아메바 등은 하나의 세포로 된 단세포 생물입니다. 이 생물들은 하나의 세포로 되어 있지만 모든 생명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에 비해 사람, 새, 참새, 양파, 민들레 등은 한 개체가 수많은 세포로 구성된 다세포 생물입니다. 2)물질 대사 생물은 생명 활동에 필요한 성분이나 에너지를 외부로 부터 얻거나 스스로 만들어 내어 생명 현상을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의 경우 외부로부터 양분을 섭취하고 ..

사회 문화:3단원(사회 문화 현상의 탐구 절차와 윤리-양적 연구의 탐구 절차,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객관적 태도,개방적 태도,상대주의적 태도,성찰적 태도) [내부링크]

1)양적 연구의 탐구 절차 양적 연구의 탐구 절차는 먼저 어떤 사회 문화 현상에 관해 저러한 현상은 왜 일어날까?라는 문제 인식에서 시작합니다. 그다음으로 연구자는 이 주제와 관련 있는 기존의 이론과 연구물을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합니다. 가설을 설정한 다음에는 연구 대상과 연구 기간, 자료 수집 방법 등을 정하는 연구 설계가 이루어지는데, 양적 연구에서는 질문지법이나 실험법 등과 같이 수량화된 자료 수집이 용이한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자료를 수집한 후에는 대체로 통계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합니다. 이때 자료 분석 결과와 가설이 일치하면 가설을 수용하고 일치하지 않으면 가설을 기각합니다. 이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고, 가설이 입증되면 가설을 모집단 전체에 적용하는 일반화..

사회 문화:2단원(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사회 문화 현상의 과학적 탐구,양적연구 방법,질적연구 방법,질문지법,실험법,면접법,참여 관찰법) [내부링크]

1)사회 문화 현상의 과학적 탐구 지식은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편견에 근거한 지식은 사회 문화 현상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을 가로막습니다. 따라서 과학적 탐구를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그러면 사회-문화 현상은 어떻게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까? 사회-문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에는 방법론적 일원론과 방법론적 이원론이 있습니다. 방법론적 일원론은 사회-문화 현상에도 자연 현상과 같이 내재한 법칙이 있으므로, 자연 과학의 방법처럼 수량화된 자료를 분석하여 사회-문화 현상의 법칙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근거한 연구 방법이 양적 연구방법입니다. 한편 방법론적 이원론은 사회-문화 현상에 인간의 신념과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는 점에서 자연 현상과 본..

사회 문화:1-2단원(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상징적 상호 작용론,사회 문화 현상을 보는 균형적인 관점) [내부링크]

1) 상징적 상호 작용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사회 구조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둡니다. 이에 따르면 사회-문화 현상은 개인 간의 일상적인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관적인 의미 규정과 해석을 주고받으며 형성되고 변화한다고 봅니다. 인간은 상호 작용 과정에서 상징이라는 수단을 사용하는데, 상징에는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는 몸짓, 기호, 언어 등이 있습니다. 예컨대 등굣길에 만난 친구가 웃으며 손을 흔들 때 나도 웃으며 손을 흔드는 장면을 생각해 봅시다. 이때 친구의 웃는표정이나 손을 흔드는 행동은 반가움과 호의의 의미를 담고 있는 상징이고, 나는 그 상징 속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반응한 것입니다. 이처럼 인간은 어떤 상황에 아무렇게나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규정하고 해..

2024 대입, 가산점 폐지‧선택 과목 변경 등 미리 확인해야지.. [내부링크]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인 학생들이 치르는 2024학년도 대입 전형계획이 최근 발표됐다. 2024학년도 전형은 주요대 대부분이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방법을 유지했으나 일부 대학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변경사항으로는 수학 미적분‧기하 가산점 폐지 수학‧탐구 선택 과목 변경 영어 영역 변별력 축소 등이 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일부 대학이 선택형 수능 체제에 따라 수학 선택과목을 변경하기도 하는 등 교차 지원자를 고려한 평가 방법에 대한 대학의 고민이 엿보인다”며 “특히 성균관대의 경우 다른 주요대에 비해 수능 반영 방법의 변화가 커 지원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학 미적분‧기하 가산점 폐지 추세 상위권 주요대는 대부분 인문계열에서는 수학과 탐구 반영 ..

2022 대학축제 일정 및 라인업 [내부링크]

코로나로 축제를 열기 어려웠던 시기, 서울대는 메타버스를 통해 비대면 축제를 진행하며 새내기들의 아쉬움을 달래려 노력했는데, 올해는 드디어 ‘SNUFESTIVAL: 홈커밍’이라는 타이틀로 진짜 대학생활의 귀환을 알리는 봄 축제가 시작돼! 서울대의 축제는 5월 10일인 오늘부터 12일까지 진행되고,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뮤지션의 공연도 진행되는데 아직 밝혀진 건 없지만 기리보이로 추정되고 있어! 한국외국어대는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축제를 진행하고, 19일 저녁 8시에는 싸이가 공연을 펼치는 것으로 발표됐어. 이어지는 날짜로 5월 18일~20일에는 서울시립대 축제가 진행되고, 확정은 아니지만 현아의 무대를 볼 수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대! (속닥속닥) 아직 라인업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중앙대와 고려대는..

사회 문화:1-1단원(사회-문화 현상의 이해-사회-문화 현상의 의미,특성,사회 과학의 등장과 최근 연구 경향,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기능론,갈등론) [내부링크]

더보기 1.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1) 사회-문화 현상의 의미 일상생활 속에는 다양한 자연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이 공존합니다. 예컨대 우리는 집을 나서기 전에 날씨를 살펴본 후, 비가 내리면 우산을 챙기고 기온이 낮으면 따뜻한 옷을 껴입습니다. 여기서 비가 내리거나 기온이 낮아지는 등과 같이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자연 현상이라고 합니다. 반면 집을 나서기 전에 날씨를 살피고 우산을 챙기거나 따뜻한 옷을 껴입는 행위처럼 인간의 의지와 행동에 따라 나타나는 현산을 사회 문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연현상과 사회 문화현상이 사회 문화현상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반대로 사회 문화현상이 자연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 사회-문화 현상의 특성 물이 위에서 흐르고 계절에 따라 ..

국내 의대별 대학병원, 대학병원 순위 [내부링크]

울산대 성균관대 서울대 연세대 가톨릭대 ‘의대빅5’ 반영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가 최근 공개한 ‘2022 세계병원 순위(World’s Best Hospitals 2022)’에서 울산대 의대 협력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이 올해도 국내 최고 병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어 삼성서울병원(성균관대) 서울대병원(서울대) 신촌세브란스병원(연세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가톨릭대) 분당서울대병원(서울대) 아주대병원(아주대) 고려대안암병원(고려대) 강남세브란스병원(연세대) 중앙대병원(중앙대) 순으로 톱10이다. 서울아산병원은 2019년 뉴스위크가 세계병원순위를 공개한 이래 4년째 국내1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3위였던 삼성서울병원이 2위로 올라서면서 지난해 2위였던 서울대병원과 순위가 뒤바뀌었다. 2019, ..

국내 의대 순위 비교 [내부링크]

자연계 최상위 학생이 지원하는 의치한의대 및 수의대는 1점 차이로 대학이 달라질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의학계열 입시에서 전년도 입시 결과는 중요한 참고 자료다. 입시 결과로 전국 의대 순위를 알 수 있다면 지원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학 공식 발표자료인 ‘어디가’ 발표 정시 입시 결과를 기준으로 전국 의치한수의대 순위를 분석해본다. 의대, 2020학년도 서울대·연세대 공동 1위, 2021학년도 연세대 1위 의대는 전국에 39곳이 있다. 이 중 2020학년도는 31개 대학이, 2021학년도는 33개 대학이 국어, 수학, 탐구 백분위 평균(100점 만점) 70%컷 동일 기준으로 정시 입시 결과를 발표했다. 백분위는 내 점수 아래 몇%의 학생들이 위치하는지를 나타내주는 지표다. 예를 ..

지구과학1:4-3단원(외부 은하와 우주 팽창-허블의 은하 분류 체계,특이 은하,충돌 은하,허블의 관측 우주론,허블의 법칙의 발견,허블 상수,대폭발 우주론(빅뱅 우주론),급팽창 이론(인플레이션 .. [내부링크]

1.외부 은하와 우주 팽창 1)허블의 은하 분류 체계 허블은 외부 은하를 가시광선 영역에서 관측되는 형태에 따라 타원 은하, 나선 은하, 불규칙 은하로 구분합니다. 타원은하는 원에서 타원형태를 한 은하이며, 나선 은하는 기본적으로 타원은하와 비슷한 구조이나 주변부에 나선팔을 가진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나선팔에는 젊은별과 성운들이 모여 있고, 중심부에는 은하핵를 포함한 중앙 팽대부라고 하는 밀도가 큰 부분이 위치합니다. 나선 은하는 중심부의 형태에 따라 다시 정상 나선 은하와 막대 나선 은하의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불규칙 은하는 타원 은하나 나선 은하에 속하지 않는 불규칙한 형태를 띠는 은하들이며, 비대칭적 원리, 성간 물질과 젊은별을 포함합니다. 허블은 은하의 형태가 방향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것으로 생..

지구과학1:4-2단원(외계 행성계-중심별의 시선속도 이용,식현상을 이용하는 방법,미세 중력렌즈 현상,외계 생명체 탐사) [내부링크]

1.외계 행성계 외계 행성을 발견한 방법 중에는 시선 속도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행성을 동반한 별은 행성과의 질량 중심에 대하여 서로 공전하므로 별의 흡수선 스펙트럼의 도플러 이동향이 주기적으로 변화합니다. 이 주기적인 도플러 이동향을 정밀하게 측정하면 시선 속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때 별의 공전 주기는 행성의 공전 주기와 같으므로 만약 공전 궤도면이 시선 방향과 이루는 각을 가정하고, 별의 운동량과 행성의 운동량이 서로 같다는 조건을 이용하면 행성의 질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1)중심별의 시선속도 이용 별과 행성의 공통 질량 중심을 중심으로 공전함에 따라 별의 시선속도가 변하면서 도플러 효과에 의한 별빛의 파장 변화가 생깁니다. 행성의 질량 상승, 별빛 도플러 효과 상승, 행성 존재 확인 쉬..

상위 15개 대학중 특성 학과(다이아몬드 학과..) [내부링크]

상위15개대 중에서는 고려대 사이버국방,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 성균관대 글로벌경영, 한양대 다이아몬드7학과 등이 특성화학과 전통강자로 꼽힌다. 정부지원을 통해 급부상하고 있는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 역시 신흥강자로 개설 이래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연세대의 경우 2021학년부터 시스템반도체공학을 신설, 신입생 모집 원년부터 자연계 최상위권 지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인문계 학생들의 경우 국가고시 합격/전문자격증 취득에서 강세를 보이는 한양대 행정 정책, 중앙대 공공인재 등에 주목해 보는 것이 좋다. 명실상부 외국어계열 최강자인 한국외대는 외교/국제통상 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과정을 운영하는 LD/LT학부를 운영해 눈길을 끈다. 넓은 취업활로, 각종 장학 혜..

지구과학1:4-1단원(별의 특성과 진화-별의 스펙트럼과 분광형,별의 표면온도,별의 광도 ,별의 광도계급,별의 진화,별의 에너지원과 내부 구조,별의 내부구조) [내부링크]

1.별의 특성과 진화 별이 어떤 파장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는지에 따라 별의 색이 달리집니다. 표면온도가 4,000K인 별은 붉은색 파장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여 붉게 보이며, 표면 온도가 13,000K인 별은 붉은색보다 푸른색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여 푸르게 보입니다. 즉, 별은 표면 온도에 따라 방출하는 빛의 파장이 다르며, 이 때문에 별은 서로 다른 색을 가지게 됩니다. 1)별의 스펙트럼과 분광형: 별의 대기는 별의 내부에 비해 온도와 밀도가 낮기 때문에 별이 방출하는 연속 스펙트럼 중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하여 흡수선 스펙트럼을 만듭니다. 이 때문에 우리에게 전달되는 빛은 별의 연속 스펙트럼을 배경으로 한 흡수선 스펙트럼으로 보입니다. 별의 흡수선 스펙트럼은 빛의 표면 온도에 ..

한양대의 다이아몬드 학과 소개 [내부링크]

다이아몬드 학과는 7개 분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수험생 상위 1%를 위한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젝트입니다. 한양 다이아몬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초기에는 5개 학과만 해당되었으나 2010년부터 7개 학과(행정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추가)로 재편성되습니다. 선발된 신입생에게는 등록금 면제, 장학금 지급, 각종 고시반 입반 우선권 부여, 동문 멘토링 실시 등 다양한 혜택을 보장합니다. 융합전자공학부 융합전자공학부 융합전자공학부는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로 시작해 2010년 공과대학 전자·통신공학부를 특성화하여 융합전자공학부로 출범했다. hyu.wiki 수시, 정시합격자 전원 전액 장학금 지급 산학협력기업 취업 연계 본교 석·박사과정 진학 시 장학생 우선선발 등 (본교 내규에 따름) 1·2학년 : 교비장학 + ..

지구과학1:3-2단원(대기와 해양의 순환-대기 대순환과 표층 순환,대기 대순환,표층 순환,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심층 순환,용승과 침강,엘리뇨와 라니냐) [내부링크]

1. 대기와 해양의 순환 1) 대기 대순환과 표층 순환 지구는 구형이므로 지표면에 들어오는 태양 복사 에너지 양은 위도에 따라 서로 다릅니다. 이 때문에 발생하는 위도별 에너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구적인 규모로 나타나는 대기의 순환을 대기 대순환이라고 합니다. 대기 대순환으로 부는 바람의 방향은 위도에 따라 다릅니다. 위도 0~30 사이에서는 무역풍이, 30~60 사이에서는 편서풍이, 60~ 90 사이에서는 극동 풍이 붑니다. 태양 복사에너지: 가시광선 ,지구 복사에너지: 적외선 지구 복사 평형은 (흡수)태양 복사에너지=(방출) 지구 복사에너지이다. 38˚에서 에너지 수송량이 가장 활발하다. 2) 대기 대순환 2-1) 대기 대순환(지구 자전 o) 여러 개의 순환 세포 원인은 열대류+전향력에 의해 ..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의 현실 [내부링크]

고려대 사이버보안학과의 거품 첫번째 군복무 7년하고 졸업해야합니다. (여자도 예외 없음 여자도 4년 복무해야됨) 남자기준 학부 졸업하면 31세입니다. (사실상 다른사람들 대기업 들어가거나 창업하고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했을 나이에 31세에 졸업하는 처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말하는게 대기업 보안직종으로 취업 이점이 있다고는하는데 애초에 보안직종은 IT업계에서 기피하는 직종입니다. 보안 업무는 특성상 특성상 성과가 눈에 안띄거든 그래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주위에서 인정받기가 쉽지않고 이거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에서도 보안분야는 기피직종입니다. 그래서 그냥 군대에 남아서 장교로 복무한다고 해도 높은 직급으로 진급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정보분야 장교는 진급이 매우 어려워 TO가 너무 적습..

약대 정시 커트라인 [내부링크]

작년 37개 약학대학이 첫 통합 6년제 신입생을 선발하는 가운데, 수도권 약대와 국립대 약대에 합격선은 대략 260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점수 300점 만점 가운데 최소 260점 이상이 수도권이나 지방 국립대 등에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작년 11월 18일 치러진 수능 시험과 관련해 대구교육청·대구진학지도협의회, 종로학원, 대성학원, 유웨이 등이 내놓은 합격선을 분석한 결과 서울대의 경우 최소 274점 이상, 연세대 268점 이상, 성균관대·중앙대 266점 이상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대구교육청과 종로학원, 대성학원, 유웨이 등이 내놓은 예측선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먼저 서울대 약대 합격선은 유웨이 기준 278점, 대성학원 277점, 종로학원 276점, 대구교육청 ..

지구과학1:3-1단원(기후 변화-자연적요인,인위적 요인,지구의 복사 평형과 온실효과) [내부링크]

1.기후 변화 기후란 어떤 지역에서 오랜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기상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기후는 언제나 동일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처럼 기후를 변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일까? 기후는 복잡한 지구 시스템 속에서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천천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후를 일으키는 요인은 크게 자연적요인과 인의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자연적요인 기후 변화의 자연적 요인은 크게 지구 내적 요인과 지구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구 내적 요인으로는 수륙 분포 및 빙하 면적의 변화, 생물의 증감 또는 화산 폭발과 같은 대규모 사건 등이 있습니다. 수륙 분포와 빙하 면적이 변화는 호흡과 광합성량을 바꾸어 대기 중 온실 기체량을 변화 주며, 화산 폭발로 ..

지구과학1:2-2단원(해수의 성질-해수의 밀도,해수의 성질,용존기체) [내부링크]

1.해수의 성질 바닷물에는 여러 물질이 녹아 있는데 이를 염류라고 합니다. 이들 염류는 강물에 의해 육지로부터 유입되어 오거나 해저 화산 활동 등을 통하여 바닷물에 녹아든 것입니다. 염분은 바닷물 1Kg애 녹아 있는 염류의 총량을 나타낸 것으로, 단위는 psu(실용 염분 단위)를 사용합니다. 전세계 해양의 염분은 평균적으로 약 35psu이지만 해역에 따라 다릅니다. 염분이 해역에 따라 다른 까닭은 무엇일까? 염분비 일정 법칙: 해역에 따라 염분은 다르지만 각 염류 사이의 비율은 일정하다는 법칙 염류 비율: NaCl>Mgcl>MgSO4 1)해수의 밀도 해수의 밀도는 수온, 염분, 수압의 영향을 받습니다. 주로 수온과 염분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수온이 낮을수록 염분이 높을수록 밀도는 커집니다. 해수의 밀도..

지구과학1:2-1단원(대기변화와 기상현상-전선의 종류,온대 저기압과 날씨 변화,기단의 종류,이동성 고기압,정체성 고기압,일기예보,열대 저기압,태풍,악기상) [내부링크]

1.대기 변화와 기상 현상 1)전선의 종류 전선은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이 만날 때 형성됩니다. 전선을 경계로 두 기단의 성질이 다르므로, 양쪽의 습도와 기온 등이 다르고 구름이나 강수 등의 기상 현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전선의 종류에는 한랭 전선, 온난 전선, 정체 전선, 폐색 전선이 있습니다. 한랭전선은 차가운 기단의 세력이 강할 때 차가운 기단이 따뜻한 기단을 밀어 올리며 형성되고, 온난 전선은 따뜻한 기단의 세력이 강할 때 따뜻한 기단이 차가운 기단을 완만하게 타고 오르며 형성됩니다. 온난 전선은 따뜻한 기단의 세력이 강할 때 따뜻한 기단이 차가운 기단을 완만하게 타고 오르며 형성됩니다. 정체전선은 두기단의 세력이 비슷하여 한 곳에 오래 머무르는 경우에 형성됩니다. 폐색전선은 이동 속도가 빠른 한..

지구과학1:1-4단원(지질 시대-상대 연령과 지층의 대비,절대 연령의 결정,지질 시대의 구분 기준,지질 시대의 구분,고기후) [내부링크]

1.지질 시대 1)상대 연령과 지층의 대비 정확한 시기를정하지 않고 발생 순서에 따라 지질학적 사건을 배열하여 지구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상대 연령 측정법이라고 합니다. 즉, 상대 연령이란 'a 암석은 b 암석보다 오래되었다.',와 같이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나이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상대적 연대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사 법칙을 적용하여 지층을 분석해야 합니다. 지구의 역사 전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하니의 지층을 분석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므로, 다양한 지역의 지층을 분석하여 정보를 통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서로 멀리 떨어진 지층의 선후 관계를 결정하고 비슷한 시기에 형성된 암석들을 연결하는 작업을 지층의 대비라고 합니다. 이때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건층과 표준화석을 이용하여 지질학적 ..

수학1:3단원 (수열) [내부링크]

1.수열 1)수열의 뜻 수열의항, 수열의 일반항이 무엇인지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등차수열은 그냥 일정한 값을 더한다.. 라는 개념과 등차수열의 첫째항, 공차, 일반항만 외우시면 됩니다. 등차중항은 그냥 등차수열의 기본적인 성질이고, 원리만 익히고 넘어가시면 좋습니다. 등차수열의 합은 n=1,2,3.........의 등차수열을 합한 값이라고 생각하시고 등차수열의 합에서 n일때에서 n-1일때를 뺴면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등차수열과 같은 방식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의 뜻과 성질 시그마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위 성질은 항상 성립합니다. 이 성질을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성질이므로 암기 하시길 바랍니다. 이건 아까 강조한 성질입니다. 이부분은 그냥 한..

지구과학1:1-3단원 (지층의 기록-퇴적암의 흔적,퇴적암의 종류와 구조,지질구조,지층의 생성 순서를 결정하는 법칙들) [내부링크]

1.지층의 기록 1)퇴적암의 흔적 물결처럼 보이는 무늬가 있는 암석을 보면 물이 흐르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이처럼 지표에서 관찰되는 퇴적암에는 과거 생성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며, 이를 통해 과거 지구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과거 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과거 환경이 어떻게 기록되는 것일까? 퇴적물은 부서진 암석 조각이나 물속에 녹아 있던 화학 성분, 생명체의 유해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수나 바람 등으로 운반되거나 물속에서 떠다닌 퇴적물은 유속이 느려지면 침전되면서 쌓이게 됩니다. 퇴족물이 쌓이는 과정에서 아래쪽에 쌓인 퇴적물은 위쪽에 쌓인 퇴적물의 무게에 의해 눌리면서 입자 사이의 공간..

지구과학1:1-2단원(마그마의 생성과 화성암-맨틀대류,플룸 구조론,화성암,판의 경계와 마그마의 생성,화성암의 생성과 분류) [내부링크]

1.마그마의 생성과 화성암 1)맨틀대류 맨틀은 고체 상태 물질이지만 지구 내부의 열과 압력의 영향으로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맨틀에서 일부 뜨거워져 가벼워진 물질은 상승하고, 이보다 상대적으로 차가워져 무거워진 물질은 아래로 가라 앉으면서 맨틀 대류가 발생합니다. 이때 맨틀의 물질이 상승하는 곳에서는 판이 생성되면서 확장하고, 상대적으로 차가워진 물질이 가라앉는 곳에서는 판이 맨틀 속으로 섭입하여 소멸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판이 이동하며, 판의 경계에서는 지진이나 화산 활동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한편, 섭입대에서 침강하는 판이 연결된 판을 당기는힘 역시 판을 이동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냉각되어 밀도가 커진 해양판이 섭입하면 판의 무게 때문에 기존의 판을 당기는 힘이 작용하고, 이 힘으로..

수학1:2단원(삼각함수) [내부링크]

1.삼각함수 1)일반각과 호도법 여기서 360˚×n이란 360+a=360×4+a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호도법 이 내용은 별로 안중요해서 그냥 넘어가도 좋습니다 (그냥 파이=180˚만 알면 된다) 이 내용도 그냥 그런 내용이여서 넘어가도 좋습니다. 3)삼각함수의 뜻 이부분은 1,2,3,4사분면에 따른 변화가 있구나만 생각하시고 나중에 끝까지 보신 후에 다시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sin,cos,tan가 각각 사분면에 따른 부호가 다르구나.. 라는 사실만 아셔도 충분 하십니다. 알아야할 성질입니다, 암기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삼각함수의 그래프 sin는 기함수=원점 대칭 함수입니다. cos함수는 우함수=y축 대칭함수입니다. tan함수는 기함수=원점대칭함수 입니다. 위 성질들을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

수학1:1단원(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내부링크]

1.지수 1)거듭제곱 실수 a를 n번 거듭하여 곱한 것을 a의 n제곱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m,n이 실수이기만 하면 지수의 법칙이 성립하므로 실수가 아닐 때만 위의 기본적인 법칙이 성립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아래는 알아두면 좋은 지수법칙의 증명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알아두면 좋지만 몰라도 상관없는 증명입니다.) 2)거듭제곱근 실수 a에 대하여 n이 2 이상의 자연수일 때, n제곱하여 a가 되는 수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점 n이 홀수일 때와 짝수 일때의 x의 실근의 개수가 달라지는점, 그 원리입니다. 그외에는 아... 이런게 있구나 라고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아.. 거듭제곱근의 성질(사실 별거 없는 성질=당연한 성질)은 m,n이 2이상 자연수인가 아닌가가 중요하구나 라고..

지구과학1:1-1단원 (지각의 변동-대륙 이동설,맨틀 대류설,해저 확장설,판구조론의 성립) [내부링크]

1. 고체 지구 1. 지각의 변동 1)대륙이동성 베게너는 대륙이동설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과거에는 하나 였던 대륙이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대륙으로 분리되고 이동하여 현재와 같은 분포를 이루게 되었다고 주장 하였습니다. 베게너의 대륙이동의 증거 해안성의 유사성 서로 다른 대륙에서의 같은 종 생물 화석의 발견 지질 구조의 연속성 과거 빙하의 흔적 그러나 대륙이 이동하는 원동력에 관한 설명이 부족했기 때문에 당시에는 인정 받지 못했습니다. 2)맨틀 대류설 홈스는 지각 아래에 있는 맨틀이 열대류를 하고 있으며, 이힘으로 대륙이 이동한다는 맨틀 대류설을 주장 하였습니다. 그는 맨틀이 상승하는 지역에서는 맨틀이 서로 다른 반대 방행으로 이동하면서 대륙이 갈라지고, 갈라진 대륙은 맨틀이 대류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

화학1:4-2단원 기초개념(산화 환원 반응, 화학 반응과 열) [내부링크]

2. 산화 환원 반응 01. 산화 환원 반응 1)산소와 산화 환원 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는 화학 반응을 산화 반응이라고 합니다. 로켓의 수소 연료나 천연가스의 메테인이 연소하면서 빛과 열을 내는 반응과 철이 공기 중에서 녹스는 반응 모두 산소와 결합하는 산화 반응입니다. 또, 산화 반응은 우리 몸속이나 식물의 내부에서도 일어납니다. 우리 몸속 탄수화물이 호흡을 통해 산소와 만나 분해되면서 에너지를 만들 때, 식물이 포도당을 산소와 반응 시켜 호흡할 때도 산화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산소를 잃는 반응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광합성은 식물이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 탄소와 물로부터 포도당과 산소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이산화 탄소는 산소를 잃으면서 포도당으로 되는데, 이렇게 어떤 물질..

화학1:4-1단원 기초개념(동적평형과 중화 반응-동적 평형, 산과 염기, 중화 반응) [내부링크]

Ⅳ. 역동적인 화학 반응 1. 동적 평형과 중화 반응 01. 동적 평형 1)가역 반응과 비 가역 반응 푸른색의 무수 염화 코발트는 물과 반응하면 붉은색의 염화 코발트 육수화물이 됩니다. 그리고 이 염화 코발트 육수화물을 가열하면 물분자가 제거되면서 다시 푸른색의 무수 염화 코발트로 돌아갑니다. 염화 코발트의 반응처럼 반응 조건에 따라 서로 반대 방향의 반응이 모두 일어날수있는 반응을 가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가역 반응은--->, OH-(몰농도) 이 됩니다. 이러한 용액을 산성 용액이라고 합니다. 염기성 용액은 이와 반대입니다. 2)용액의 pH 산성, 중성, 염기성과 같은 수용액의 액성은 수소 이온 지수인 pH에 의해 결정됩니다. 03. 중화 반응 1)산과 염기 산은 물에 녹아 수소 이온을 만들고, 염기는..

화학1:3-2단원 기초개념(분자의 구조와 성질-결합의 극성, 분자의 구조와 극성) [내부링크]

2. 분자의 구조와 성질 01. 결합의 극성 1)전기음성도 원자가 공유 결합을 통해 분자를 형성할 때 두 원자 사이에 공유한 전자쌍을 공유 전자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두원자는 이 공유 전자쌍을 똑같이 당길까? 서로 다른 원자들이 공유 결합을 형성할 때도 원자마다 공유 전자쌍을 끌어당기는 힘이 다릅니다. 분자에서 각 원자가 공유 전자쌍을 끌어당기는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정한 값을 전기 음성도라고 합니다 폴링은 플루오린의 전기 음성도를 4.0으로 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원소들의 전기 음성도를 상대적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림은 주기율표상의 각원소들이 가지는 전기음성도 값을 나타낸 것입니다. 전기 음성도는 대체로 같은 주기에서는 오른쪽으로 갈수록 커지고, 같은 족에서는 위로 갈수록 커집니다. 수소나..

화학1:2-2단원 기초개념(원소의 주기적 성질-주기율표,원소의 주기적 성질) [내부링크]

2. 원소의 주기적 성질 01. 주기율표 1)원소의 분류와 주기율 되베라이너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고, 물리적 성질은 규칙적으로 변하는 세 원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성질이비슷한 원소를 3개씩 묶어 세 쌍 원소라고 하였습니다. 이후 뉴랜즈는 원소를 원자량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8번째마다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나타난다는 옥타브설을 새롭게 발표했지만 두 이론 다 모든 원소에 들어맞지는 않았다 이후 멜델레예프는 당시 알려진 63종의 원소를 원자량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비슷한 성질의 원소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고, 이미 나열한 원소들과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나타나면 그 옆에 배치하였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성질의 원소들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주기율이라고 하며, 주기율에 따라 원소들을..

화학:2-1단원 기초개념( 원자의 세계-원자의 구조) [내부링크]

Ⅱ. 원자의 세계 1. 원자의 구조 01. 원자의 구성 입자 1)원자를 구성하는 입자 크기가 너무 작아 원자의 실체를 증명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돌턴이 발표한 원자 이론은 현대 과학 발전의 큰 바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여러 과학자들의 실험을 통해 원자가 더작은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는것이 밝혀지면서 원자의 구조가 구체적 형태를 갖춰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물질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입자라고 믿었던 원자가 더 작은 입자로 나누어질수 있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확인한 과학자는 톰슨입니다. 톰슨은 음극선 실험을 통해 원자가 더 작은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입증 하였습니다. 톰슨은 음극선 실험을 통해 전자의 존재를 확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몇가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전자의 성질을 밝혀냈습니다. 그리고 ..

화학1:1-2단원 기초개념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내부링크]

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01. 몰 몰을 알기전에 원자량 분자량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원자량 우리 주위의 모든 물질은 원자,분자 또는 이온들로 이우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질량이 작다는것을 표현할 때 흔히 새털처럼 가볍다 라고 하는데, 이새털도 수많은 원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가벼운 새털보다 더작은 원자의 질량은 어떻게 나타 낼수있을까요? 원자의 질량을 나타낼때는 탄소 원자(C) 1개의 질량을 12로 정하고 다른 원자들의 질량을 상대적으로 나타내는데, 이것을 원자량이라고한다. -> 여기서 원자량이랑 상대적으로 정해진것이라고 생각하고 원자마다 정해져있는 원자량만 기억하고 넘어가도 문제없습니다 2)분자량 원자가 모여 이루어진 분자의 질량 역시 실제 질량 대신 각 분자의 상대적 질량인 분자..

화학1:1-1단원 기초개념 (화학의 첫걸음-화학의 유용성) [내부링크]

Ⅰ. 화학의 첫걸음 1. 화학의 유용성 01. 의식주와 화학 질소는 생명체내내에서 단백질이나 핵산등을 구성하는 원소 대부분의 생명체는 공기중의 질소를 직접 이용하지 못한다. 합성섬유는 간단한 분자를 이용하여 합성한것 천연섬유 vs 합성섬유 면,마,모,견등 나일론,폴리에스터등 흡수성, 촉감이 좋다 흡수성,촉감이 좋지않다 대량생산 x 대량생산o 질기지않고 쉽게 닳는다 질기고 쉽게 닳지 않는다 건축재료 특징 1)철(별로 안중요) 2)스타이로폼는 단연재, 거의 부식x, 열에 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3)시멘트는 CaCO3(석회석)--(가열)---CaCO(생석회), CaCO+점토= 시멘트 4)콘크리트는 시멘트+물, 자갈, 모래 5)철근 콘트리트는 콘크리트+철 6)유리는 SiO2(이산화 규소)원료 이용 02. 탄소..

화학1:3-1단원 기초개념(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화학결합) [내부링크]

Ⅲ.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1. 화학 결합 1)화학 결합의 성질 물의 전기 분해 장치에 전류를 흘려주면 (-)극에서는 물이 전자를 얻어 수소 기체가 발생하고, (+)극에서는 물이 전자를 잃어 산소 기체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물이 전자를 얻고 잃으면서 분해가 되는 까닭은 물은 수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이며, 두 원자는 전기적 인력에 의해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화학 결합의 원리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은 대부분 2개이상의 원자가 결합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과자 봉지속 충전재로 많이 사용하는 질소의 경우 2개의 질소 원자가 결합하여 안정한 형태의 분자를 형성합니다. 그러나 몇가지 원소들은 결합하지 않고 1개의 원자로 존재하는데, 주기율표의 18족 원소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주기율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