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joon의 등록된 링크

 sdjo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8건입니다.

제로투원 (Zero to One) 다시 보기 [내부링크]

제로투원 (Zero to one)/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공저/ 이지연 역/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4년 피터 틸이 쓴 '제로투원(zero to one)'을 다시 읽어 본다. 이 책은 2021년 1월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거나 인상적인 부분을 발췌해두는데, 내 생각까지 곁들이는 게 좋겠지만 그렇게까지는 잘 되지 않아서 꼭 내 생각을 적고 싶을 때만 쓴다. 이 때까지 기록해 둔 책들을 블로그에 하나씩 올려보려고 한다. 써 놓았던 순서대로 올리지 않고 내키는 대로 올려보려고 한다. 첫 시작은 제로 투 원이다. 왜 이 책이냐? 큰 이유는 없다. 이 책의 저자는 피터 틸인데, 팔란티어 주식을 사고 팔고 하면서 관심이 갔다. 머스크를 공부하다 보니 페이팔이 눈에 들어..

독서 기록 2018년(96권) [내부링크]

2018년 내가 읽은 책은 총 96권이다. 2018년에는 2017년과 마찬가지로 조금 여유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소설책도 좀 읽었다. 대망으로 잘 알려진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꽤 많이 읽었다. 워낙 분량이 많다 보니 아직까지도 끝까지 다 읽지는 못했다. 주인공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어릴 때부터 참고 참고 또 참으며 일본의 넘버원이 되는 과정인데, 임진왜란의 역사적 사실과 연계시켜 읽다보니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임진왜란 시기의 일본은 조선에 비해 참 많이 앞서 있지 않았나 싶은 느낌이 들었다. 조총 사용, 흑인도 나오고, 치열하게 협력하고 싸우고 하면서 발전을 거듭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 아직도 세키가하라 전투 중인 부분에서 중단했는데 곧 다시 읽어야겠다. 소설 이외에 교양으로 읽는 용선생 세계사. ..

독서 기록 2017년 (62권) [내부링크]

2017년에 읽은 나의 독서목록이다. 총 62권. 2017년에는 사실 2016년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많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읽은 책 권수는 거의 비슷했다. 사람은 시간 여유가 많다고 더 성과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전히 자기계발류의 책을 많이 읽었고, 독서법, 철학, 인문고전에도 도전을 했다. 재테크에도 슬슬 관심을 갖기 시작했던 것 같다. 특이한 것은 이 때 소설(오직 두 사람, 죄와 벌, 칼의 노래, 대망 등)도 읽었다는 것이다. 소설은 시간 낭비라고만 생각했는데 특히 죄와 벌을 처음 읽으면서 소설이 재미있기도 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때 읽으면서 기록해두었던 것들도 블로그에 차차 올려보려고 한다.

독서 기록 2016년 (58권) [내부링크]

2015년부터 읽은 책의 표지를 이렇게 모아왔다. 2015년 48권으로 시작하여 2016년에는 58권이었다. 2016년에는 개인적으로 매우 바쁘게 살았다. 자주 늦게까지 일했고, 평소에는 안 했던 일들도 많이 했다. 지나고 보니 정말 열심히 살았다. 여유 시간이 별로 없었다. 그런데 그 와중에도 오히려 2015년보다 책을 많이 읽었다. 사람이 시간이 없어서 책을 못 읽는다는 것은 핑계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바쁘게 사는 습관이 들다보니 오히려 일을 빨리 하게 되고, 그렇게 만든 시간에 책을 읽을 수 있었다. 2016년에 나의 관심사를 보면 주로 철학, 자기계발, 글쓰기, 교육, 습관 등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2015년과 비교해보면 2016년에는 책을 더 많이 사서 읽기도 했다. YES24에..

독서 기록 2015년 (48권) [내부링크]

2015년 한 해 동안 내가 읽은 책의 목록이다. 1년 동안 총 48권을 읽었다. 읽으면서 에버노트에 중요하거나 인상적인 구절을 적은 것도 있고, 그냥 넘어간 것도 있다. 이 때까지는 대략 자기계발, 인문학, 철학, 교육, 경제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다. 주로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는데, 이 중에 직접 사서 아직도 가지고 있는 책이 몇 권 있기는 하다. 이렇게 꾸준히 기록으로 남면 겨두니 내가 어떤 책을 읽었고, 어디에 관심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위인전을 보면 위인들은 대부분 기록을 자세하게 남겨두는 것 같았다. 이순신 장군도 그렇고... 나도 더 어릴 때부터 그렇게 할 걸 하는 생각도 든다. 나이가 드니 깨닫는 것들이 참 많은 것 같다.

내 인생과 돈 관념 [내부링크]

돈의 관점에서 인생을 한 번 돌아본다. 먼저 깡촌에서 부모님이 농사와 어촌 일(밤에 바다에서 배타고 그물쳐서 고기 잡기, 굴 양식), 소 키우는 일까지 하는 걸 보고, 가끔 돕기도 하면서 든 생각은 나는 이런 일을 안 하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었다. 어릴 때는 마냥 놀고 싶었는데 밭에 농약 칠 때 농약 통을 젓는 일이라거나, 수박이나 옥수수 따기, 고구마 파서 옮기기, 모심기에서 모판 옮기기와 벼베기 한 포대 나르기, 굴 까기, 산에 나무 베어서 차로 옮기기 등등 내 친구들에 비하면 나는 일을 별로 안 한 편이지만 이런 힘든 일들이 너무 하기 싫었다. 부모님도 그런 일을 내가 안 하고 사셨으면 하고 바랬기에 내가 공부하는 것에 지원을 많이 해주셨다. 나의 고등학교 생활을 위해 근처 도시에 집을 사서 이중..

2007년 블로그 개설 이후 14년 [내부링크]

내가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글을 쓴 게 2007년이다. 2007년 한 해에만 블로그에 글을 72개, 2008년에도 72개를 썼다. 2009년 17개, 2010년에는 36개. 그 이후에는 거의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았다. 그 당시만 해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RSS 피드가 유행하고, 블로그 코리아라는 블로그 모음 서비스도 있었다. 처음 유튜브 영상을 올린 것도 2008년이었다. 나름 인터넷 상에서 빠르게 뭔가를 시도했던 것 같다. 2009년 말에는 아이폰이 나왔다. 이후 세상은 참 많이 변한 것 같다. 아니,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세상만 빠르게 변했나? 나머지 것들은 큰 변화가 없는 것 같기도 하다. 어느덧 2021년이다. 그런데 14년 동안 난 뭘했지? 물론 많은 것을 했다. 결혼하고,..

파이널컷 프로 10.4.9 업데이트 후 템플릿 에러 [내부링크]

파이널컷 프로 10.4.9 업데이트 후 일부 템플릿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잘 작동하던 자막과 트랜지션 등이 빨간화면에 느낌표를 띄웠다. 덕분에 작업하던 프로젝트 파일을 급히 수정해야 하는 일이 있었지만 수정을 포기했다. 각종 파이널컷 카페와 구글 영어 검색을 통해서 알아본 결과 결국은 템플릿 제공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었다. 파이널컷 버전은 올라가는데 템플릿의 버전은 따라가지 못하는 그런 것 같다. 일부러 막은 것 같기도 하고, 일시적인 오류일 수도 있고... 세상에 고정된 것은 없는 것 같다. 돈도 사람도 환경도 모든 것은 바뀐다. 갑자기 이런 문구가 생각 난다. 변하지 않는 것은 변한다는 사실 뿐!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窮則變, 變則通, 通則久) 궁하면 변하고, 변하..

하동 진교 사기아름마을 [내부링크]

11월 6일 3,4,5학년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주변의 연꽃이 매우 아름다운 곳인데 가을이라 연꽃은 모두 시들해져 있어 아쉬웠다. 캐논 50D 카메라에 대해 산 지 1년 만에 공부를 좀 해보고 있는 중이다. RAW파일 설정을 해서 결과물을 보니 풍경 사진에서 JPEG보다는 화질이 확실히 좋았다. 그러나 최고화질로 설정하니 사진 하나에 용량이 무려 19메가!! 적당히 내가 다룰 수 있는 한도 내로 설정을 해야겠다. 하나도 수정하지 않은 JPEG 사진 RAW파일에서 좀 더 선명하게 편집한 사진 시멘트로 만들어 놓은 도자기 모형 도자기 체험장을 운영하시며 도자기를 만들고 계시는 아저씨

경주에 다녀오다. [내부링크]

10월 30일 ~31일 경주에 다녀 왔다. 가장 먼저 들른 곳은 감은사지... 3년 전에 왔을 때에 비해 잔디도 많이 자라고 관리를 제법 해 놓은 상태였다. 이 두개의 삼층석탑은 국보라고 한다. 그런데 왜 이렇게 관리는 허술하게 되어 있는지..ㅡㅡ;; 문무왕이 불력으로 왜구를 격퇴시키기 위해 지은 절이 바로 감은사이고 원래 이름은 진국사였다. 문무왕이 돌아가신 후 근처 앞바다에 묻히고 아들인 신문왕이 절을 완성하였고 절 이름을 감은사로 바꾸었다고 한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 바로 근처에 있는 문무대왕릉. 갈매기가 아주 많았고 파도가 거세게 치고 있었다. 그 다음 들른 곳은 기림사라는 절! 단청으로 화려하게 꾸미지 않고 단아한 멋을 내는 아주 매력적인 절이었다. 주변의 산과 단풍과 하늘과도 잘 어울리는 절..

2016년 복면가왕 음악대장 하현우 [내부링크]

음악대장 하현우 - 도저히 범접할 수 없는 2016년을 하얗게 불태웠습니다. 복면가왕 하현우와 함께. 사실 그 이전에 2012년 나는 가수다2 시절에 처음 국카스텐을 보고 완전 팬이었죠. 그래서 음악대장이 처음 나..

더 뉴 싼타페 가솔린 2.5터보 시내주행 연비 [내부링크]

더 뉴 싼타페 2.5터보 가솔린 연비 - 시내주행편 21년 5월 13일부터 더 뉴 싼타페 2.5터보 가솔린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2021.06.03 - [리뷰/자동차, 생활전반 등] - 21년 더뉴싼타페 2.5 가솔린 구입 21년 더뉴싼..

사진을 만화처럼 AI Artist 사용기 [내부링크]

Viola AI Artist 앱 사진을 만화 주인공처럼 바꾸기 얼마 전 우연히 이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알게되었죠. 아직 인기가 있기 전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21년 6월 26일(토) 기준으로..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 공부 5일 완성> 책 리뷰 [내부링크]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 공부 5일 완성 샌드 타이거 샤크(박민수) 지음 2021년 6월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책입니다. 저자는 박민수라는 분으로 증권 유관기관에서 일하는 분입니다. 작년에 유튜브 채널 815 머..

삼국지 14 유비 상급으로 통일 [내부링크]

저는 코에이 삼국지 게임의 팬입니다. 삼국지 2는 실행정도만 해봤고, 3,4,5,6은 엄청나게 많이 플레이 했습니다. 7,8,9,10은 저의 대학시절과 겹쳐서 별로 안 해봤네요. 이 때는 스타크래프트 등 인터넷 게임이..

법륜스님이 50대 아주머니 블로거에게 한 말 [내부링크]

저는 마음이 힘들고 괴로운 주기가 찾아오면 유튜브에서 법륜스님 영상을 자주 찾아 봅니다. 얼마 전 퇴근하다가 우연히 이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영상 내용은 50대 아주머니: 내가 블로거에 도전하고 싶다. ..

"3억짜리 오피스텔 살면서 포르쉐, 한심" 관련 기사를 보고 [내부링크]

3억 오피스텔 살면서 포르쉐, 한심 관련 기사를 보고 생각한 점 오늘 제가 요즘 좋아하는(?) 다음 메인을 보다가 우연히 이런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기사였는데요. https://news.v.daum.net/v/2021..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책 리뷰 [내부링크]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어떻게? 리뷰요정 리남님이 쓴 책입니다. 도서관에서 우연히 신간 코너에 있길래 빌려 읽었습니다. 처음엔 그냥 돈 번다는 제목에 혹해서 봤는데 우연히도 블로그 운영에 관한 내..

나는 왜 스타벅스에 가는가? [내부링크]

거의 매일 스타벅스에 출근합니다. 저는 평일 저녁 퇴근 후에 거의 매일 스타벅스에 출근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한 지는 한 달 정도 된 것 같네요. 최근까지 집 근처에 스타벅스가 없었는데 자전거로 5분 거리에..

하루 애드센스 9달러 달성! [내부링크]

단 하루지만 하루에 애드센스로 9.17달러를 벌다니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 14년차 블로거입니다. 첫 블로그를 용감하게도 웹호스팅 서비스에서 태터툴즈(텍스트큐브)로 하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도 하였습니..

<테슬라 쇼크 TESLA SHOCK> 책 리뷰 [내부링크]

21년 6월에 근처 공립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다. 자주 보는 유튜브에서 소개하는 내용이 나와서 관심이 가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최원석으로 조선일보 경제부 기자이다. 세계의 성공기업 CEO와 석학 인..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책 리뷰 [내부링크]

신진상 저자의 책입니다. 21년 4월말쯤에 근처 공립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습니다. 요즘 돈에 관한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경력을 유심히 봅니다. '저자가 실제 투자를 통해서 돈을 많이 번 사람인가 ?' 실제로 돈을..

<자식들에게만 전해주는 재테크 비밀수첩> 책 리뷰 [내부링크]

자식들에게만 전해주는 재테크 비밀수첩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 이 책은 2018년 1월에 출간된 책으로 저자는 전 KBS 교양전문 PD 손대식 입니다. 제목만 보면 엄청난 재테크 비밀이 담겨져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테슬라 주문대금 100만원 결제 취소 환불 기간 [내부링크]

테슬라 계약금 환불에 걸리는 시간은? 신차를 더뉴싼타페로 구입한 지 이제 한 달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2021.06.03 - [리뷰/자동차, 생활전반 등] - 21년 더뉴싼타페 2.5 가솔린 구입 21년 더뉴싼타페 2.5..

더 뉴 싼타페 가솔린 한 달 후기1 - 옵션편 [내부링크]

21년식 더 뉴 싼타페 가솔린 한 달 타보고 느낀 점 08년식 투싼을 13년 타다가, 21년 5월 13일에 더 뉴 싼타페 가솔린을 인수받아서 타기 시작했습니다. 6월 17일이니 한 달 하고도 4일 정도 더 탄 셈입니다. 한..

프로야구 매니저(프야매)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내 돈을 앗아갔던 악마의 게임 프야매 2011년쯤 야구와 게임을 좋아하는 남자들의 돈을 강탈(?)해 갔던 악마의 게임 프로야구 매니저를 아시나요? 지금은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년도별..

더 뉴 싼타페 주유구는 어떻게 여나요? [내부링크]

더 뉴 싼타페 주유구 여는 방법 별 걸 다 쓴다. 이런 게 방법이라고. 이런 것도 알아야 하다니. 예전 차(08년식 투싼)를 운전할 때는 별 고민이 없었다. 완전히 아날로그적인 차였기 때문이었다. 그 당시엔 미션이..

더 뉴 싼타페 와이퍼 올리는 방법 [내부링크]

현대 더 뉴 싼타페 세차나 와이퍼 교체 시 21년 5월에 더 뉴 싼타페를 구입하고 처음으로 세차를 하러 갔다. 셀프 세차를 할 때 보통 와이퍼를 세운 후에 작업을 시작한다. 그런데!! 예전 차와는 다르게 더 뉴 싼..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책 리뷰 [내부링크]

유튜브에서 소수몽키로 유명한 홍승초 님이 쓴 책이다. 21년 4월 25일부터 읽기 시작하여 5월 1일에 다 읽었다. 먼저 이 책을 짧게 소개하자면 완전 초보자를 상대로한 친절하고 쉬운 책인 것 같다. 이 책의 작가..

스타벅스 현대카드 아이폰 케이스 리뷰 [내부링크]

스타벅스(Starbucks) 현대카드 아이폰12pro 카드케이스 사용기 아이폰을 KT에서 사용하며 청구할인 현대카드를 계속 이용해오고 있었다. 한 달에 70만원 이상 결제하면 KT 요금을 2만원 청구할인(카드 승인내역에..

<돈의 심리학> 책 리뷰 [내부링크]

돈의 심리학 책과 나의 투자 원칙 모건 하우절이 쓴 책이다. 부제가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이다. 내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지를 알고 싶어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기 시작했다. 인상적이었던 구절을..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유퀴즈 나태주 시인 편을 보고 [내부링크]

유퀴즈에 나온 나태주 시인 인터뷰를 우연히 보고 느낀 점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이 시를 어떤 계기로 알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우연히 2016년쯤부터 알고 있었던 기..

Korail 코레일 회원 가입 이게 뭡니까? [내부링크]

코레일 회원가입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어 놓고 사용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아이들이 기차를 타고 근처 지역에 갈 일이 있는데, 옆 자리에 앉게 하기 위해 미리 기차표를 예약하려고 했다. 회원가입을 하면 다음..

현대 더뉴싼타페 애플 카플레이(carplay) 사용해보기 [내부링크]

현대자동차 더 뉴 싼타페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사용 애플이라 기대하고 사용해봤으나... 사실 이전에 타던 차에는 매립형 네비 자체가 없어서 애플 카플레이가 뭔지도 몰랐다. 블루투스 기능도 없는 차였..

더뉴싼타페 현대카페이 사용하는 법 [내부링크]

현대자동차 더뉴싼타페 현대카페이 사용하는 법 21년 5월에 더뉴싼타페 가솔린을 구입하고 나서 블루링크도 가입하고, 애플 카플레이, 현대 카페이 등 여러 기능들을 사용해보고 있다. 오늘은 그 중 현대 카페이를..

1회용 인공눈물 뚜껑 닫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1회용 인공눈물  사용시 주의점 안구건조증 등에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어느 순간 눈이 많이 안 좋아져서 인공눈물을 거의 매일 넣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자주 사용..

이승환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노래에 빠지다 [내부링크]

이승환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노래에 빠지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알게 된 노래와 다큐 이 곡은 2006년 5월 3일에 MBC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 '너는 내 운명'을 가수 이승환이 보고 직접 작사하고, 황성제 작곡가..

오타니의 자기계발과 성공 [내부링크]

오타니의 자기계발과 성공  동아일보 기사 <행동하는 오타니... 목표달성 용지엔 "책 읽자"> 동아일보 참고 기사(2015.12.30) http://news.donga.com/3/all/20151230/75639948/1 [베이스볼 비키니]행동하는 오..

애플워치SE 나이키 에디션 구입 리뷰 [내부링크]

19년 1월쯤에 4세대 44mm 알루미늄을 구입하여 그동안 아주 만족하여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5월말에 이제 중1 된 아들 생일선물로 애플워치를 물려주었습니다. 아들은 엄청 만족했죠. 사실 아들이 탐을..

더뉴싼타페 가솔린이냐? 디젤이냐? [내부링크]

21년 5월 13일 오후 늦게 더뉴싼타페를 인수받았다. 2.5 터보 가솔린이다. 이 글을 쓰는 현재는 6월 4일이다. 운행한지 22일 정도로 3주 정도 됐다. 연비 계산을 위해 킬로수와 기름 넣은 양을 기록해본다. 처음..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책 리뷰 [내부링크]

저자는 조지 S. 클래이스이다. 이 책도 다른 책을 읽다가 언급이 많이 되길래 유대인들의 지혜가 궁금하여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 -88p '네 나이에는 나도 아직 시간은 많다, 돈은 언제라도 벌 수 있는 거..

21년 더뉴싼타페 2.5 가솔린 구입 [내부링크]

2008년 3월에 인생 첫 차를 구입하였다. 투싼 최고급형 MXL 디젤. 에어백은 운전석 밖에 없었는데, 그래도 옵션으로 썬루프도 넣었고, 뒷좌석 열선에 인조가죽시트도 장착을 하였다. 가격은 1900만원 중반 정도였..

<머니 프레임> 책을 읽고 나서 [내부링크]

2021년 5월초에 읽은 책이다. 신성진이라는 작가의 책이다. 이 분은 대략 돈에 관한 코칭, 글쓰기와 강의를 하시는 분인 것 같다. 돈 공부를 하면서 들었던 생각이 투자나 사업 등을 통해서 확실히 큰 돈을 번 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읽고 [내부링크]

티나 실리그가 쓴 책이다. 2021년 5월초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일단 내가 기록해 둔 내용들을 살펴보면 -26p 언제 어디서든 주변을 둘러보라. 그러면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찾아낼 수 있다. 비노..

<온!리치>를 읽고 [내부링크]

이 책도 어디 책에서 인용된 걸 보고는 관심이 생겨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 그런데 어떤 책이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역시 그때그때 기록을 해두어야 하나보다. 일단 기록해둔 걸 보자면 -66p 사람..

<이카루스 이야기>를 읽고 [내부링크]

세스 고딘 지음 이 책은 2021년 2월말쯤에 읽게 되었다. 지금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어떤 책에서 계속 인용이 되어서 관심이 가서 읽어 보았다. 세스 고딘의 책은 이전에 <린치 핀>을 읽은 적이 있다. 조만..

책 리뷰<당신도 지금보다 10배 빨리 책을 읽는다> [내부링크]

이 책에서 관심이 갔던 것은 저자가 속독법을 배우게 된 이유이다. 저자는 투자 지식을 쌓기 위해 책을 잔뜩 읽어야하는 상황이 되어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시간을 만들기 어려워 속독..

2019년 나의 독서목록(104권) [내부링크]

2019년 내가 읽은 책은 총 104권이다. 드디어 한 해에 100권을 넘겼다. 3~4일에 한권 꼴로 책을 읽은 셈이다. 처음으로 100권을 읽은 나에게 칭찬을 해주고 싶다. 2018년에는 96권이었다. 2019년부터는 본격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