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arydary의 등록된 링크

 secondaryda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1건입니다.

깡통전세 사기 예방 이렇게 합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깡통전세 사기 예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요즘 대출중단하는 은행들도 많고 금리도 높은데 이걸 악용하는 나쁜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빈틈을 노려 내 돈을 빼앗는 수법을 알고 대비하면 지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어떻게 보면 내 집도 없는 게 서러운데 그것마저 사기로 뺏을려고 하는 나쁜 사람들이 있어요. 매일 늘어나는 사기 소식은 우리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hug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따로 가입하는 분들도 많아요. 보증금 사고금액을 보면 17년도에 가장 낮았어요. 74억이었는데 18년도에는 792억이 되고 19년에는 3442억이 됐으며 20년에는 4682억입니다. 21년에는 5790억이 되고 22년에는 6466억이나 됩니다. 1월에서 9월까지만 나온 통계를 봐오 6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과 가입방법과 준비해야 하는 서류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과 가입방법과 준비해야 하는 서류를 알아볼게요. 요즘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썩 좋지는 않지만 코인도 그렇고 많이 떨어지고 있죠. 그렇다고 해도 우리나라에서 흑수저로 태어나 인생역전을 하기 위해서는 평생 직장생활만 해서는 절대로 벗어날 수 없어요. 변화가 필요합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코인이든 직장에서 돈을 벌고 늘리고 유지하는 법을 알아야 해요. 우리는 부의 대물림을 해요. 자녀가 있는 부모입장에서는 부유함이 계속 유지되고 이어져 내려가기를 바라요. 그래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어린 자녀에게 미리 돈의 흐름을 가르치고 주식계좌를 열어줘요. 주식을 하면 무조건 돈을 잃는다는 맞는 말이기도 하고 때로는 틀린 말이기도 해요. 누군가는 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자..

검은목요일 미국 경제대공황에 대해 알아보고 경제를 배워봅시다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검은 목요일 경제대공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경제를 알아볼게요. 모든 나라는 한번씩 위기를 경험해요. 우리는 IMF를 미국은 경제대공황입니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니었어요. 수 차례 위기를 경험하고 이겨냈습니다. 여러 사건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아무래도 경제대공황입니다. 경제 역사를 보기 전 1차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해요. 1914년에서 1918년까지 무려 4년 동안 이어진 1차 세계대전 14년도에 발발한 이 세계대전에서 미국은 중립을 유지하며 전쟁 무역을 통해 돈을 야금야금 벌어들였어요. 그러다가 마지막에는 승전국들의 편에 껴서 발을 잠깐만 담갔다가 빼게 되면서 엄청난 돈을 벌었다고 해요. 이게 바로 경제입니다. 남들이 다 만들어 놓은 판에 살짝 발만 담그고 큰 차익을 거두고 ..

세입자 연말정산 세액 및 월세 소득공제 조건 정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 알아보려는 내용은 연말정산 세액 및 월세 소득공제 조건에 대한 내용이에요. 13월의 급여라는 연말정산,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12개월로 1년이지만 그 기간 동안 나의 소비가 어떠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돈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세금을 더 내기도 하고 돌려받기도 해요. 가능한 카드보다는 현금을 많이 쓰는 걸 권장하기도 합니다. 병원비와 가족 부양과 교육비 등 여러 비용에 대한 공제를 해줘요. 그 중에서 오늘은 임대업자로서 받는 월세공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부동산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서 주택 시장이 빠르게 전세에서 월세로 돌아서고 있어요. 매매가격이 떨어지면서 전세가격도 함께 떨어지는 모습이에요. 그리고 계속되는 금리 인상은 대출 금리를 빠르게 상승시켜 버렸습니다. 사람들은 금융기관에 납부하는..

달라진 23년 법인세율과 소득세율 세제개편안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23년 법인세율과 소득세율 세액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세금은 우리가 돈을 버는 이상 벗어날 수 없어요. 지금은 열심히 벌고 있으니 꼭 필요한 내용이고 내년을 미리 준비하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현행 법인세율과 과세표준구간을 살펴보면 2억 이하는 세율이 10%가 적용돼요. 2억 이상에 200억 이하는 20%고 200억 이상에 3000억 이하는 22%이며 3천억 이상은 25%의 세율이 적용돼요. 이게 개정되어 5억이하는 중소 및 중견기업에게 10%의 세율이 적용되고 그 외는 20%의 세율이 적용돼요. 5억 이상에 2백억 이하는 세율 20%가 일괄적으로 적용돼요. 200억 초과는 22%의 세율이 적용돼요. ※개정안 최고세율 25%에서 22%로 인하 중소 및 중견기업 과세표준 5억까..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과 자격 및 신청 에 대해 정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과 자격 및 신청에 대해 알아볼게요. 고용노동부에는 직업 능력 개발사업에 따라 배움카드란 것이 있어요. 이름 그대로 급격한 기술의 발전 시대에 적응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빠르게 변하는 노동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개발 향상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단, 모두에게 지원하는 건 아니고 일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해당되는 분들은 참여해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훈련비는 기본 300만원이고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00만원이에요. 그리고 훈련장려금이란 것도 있는데 일반인들은 월 최대 11만 6천원이고 자영업자는 월 최대 36만원이에요. 신청자는 직업훈련을 위해서 지원되는 금액은 300만원이지만 기간제와..

23년 최저임금 수당과 월급 및 연봉과 주휴수당 정리 [내부링크]

지난 8월에 23년도의 최저임금이 결정된 걸 아시는지 궁금합니다. 작년보다 약 460원이 올라 9620원으로 결정되었어요. 아직 만 원이 안 됩니다. 물가는 너무 올라 부담되는 시기인데도 말입니다. 오늘은 23년 최저임금 수당과 월급 및 연봉과 주휴수당에 대해 살펴볼게요. 만 원 시대를 연다고 했는데 대체 언제냐며 불만을 터트리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었습니다. 제시한 최저시급은 10890원으로 외쳤지만 소용이 없었나봐요. 결국 9620원으로 정해졌습니다. ※법률 최저임금법은 08년도 3월 21일 개정되어 28조를 보면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한다면 최저임금을 이유로 종전 임금을 낮춘 사람은 3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져요.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징역과 벌금을 병과할 수 있..

인감증명서 인터넷과 무인 발급법 및 위임장 발급받는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인감증명서 인터넷과 무인 발급법 및 위임장 발급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우리는 거래를 하다 보면 다양한 곳에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해요. 자동차를 매매하거나 부동산 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도 필요합니다. 이런 증명서는 중대한 계약에 있어 꼭 필요한 서류로 여겨져요. 일반적으로 위 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면 우리는 무인발급기에서 처리해야겠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아쉽지만 인터넷이나 무인으로는 발급받는 게 어려워요. 하지만 예외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무인발급기는 상황에 따라 가능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해요. 결론만 말하면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무인기에서 발급받는 건 불가능해요. 하지만 법인 인감증명서는 발급받을 수 있어요. 수수료는 1000원이 발생해요. 개인에게도 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과 신청방법 정리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과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목적으로 내 소득이 이렇습니다.라고 여러 기관에 증명해야 할 때가 있어요.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도 필요하지만 회사를 이직할 때도 준비해야 해요. 특히 많이 사용되는 곳은 아무래도 매년 상반기에 정리하는 연말정산이에요. 이때도 소득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시작하기에 앞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총 3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째는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이고 둘째는 손택스이고 셋째는 전 직장에 요구를 하는 거예요. 온라인 서비스가 지금처럼 발달하기 전에는 이전에 근무했던 직장에 전화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달라고 해야 했어요. 원래 요청하는 게 당연한 거지만 보통..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과 자격 및 혜택과 양육비 내용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과 자격 및 혜택과 양육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요즘은 안타깝게도 부모 중 한 분이 없는 가정이 많아요. 예전에는 서로 맞지 않고 싫어도 그냥 살았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를 혼자 키우는 엄마 또는 아빠들이 많아졌어요. 이렇게 한부모가 되었을 때는 이것 저것 할 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이가 성장했다면 그나마 낫지만 어린 아기이거나 유치원생이면 몸이 두 개라도 부족할 정도로 바빠져요. 무엇보다 경제적으로 겪는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들 먹고 살기 힘든데 사회취약계층이나 한부모가정의 경우 자녀를 돌봐야 하는 시간도 부족하고 돈도 벌어야 하니 매일 힘든 나날을 보내는 분..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모바일, 주민센터 발급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소득금액증명원 온라인, 모바일, 주민센터 발급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제 조금 있으면 연말정산시즌이에요. 종소세 신고를 마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개인 사업자 또는 회사에서 연말정산신고를 모두 완료한 근로자는 소득금액증명을 받아야 해요. 이걸 증명하는 서류가 소득금액증명원입니다. 여기에는 우리 소득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매우 다양한 곳에서 활용돼요. 예를 들면 입찰을 하거나 계약을 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보통 대출을 신청할 때 이걸 요구합니다. 아니면 관공서에 제출하거나 비자를 신청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 제출할 수 있어요. 물론 은행에 제출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빈도가 많은 소득금..

국민 임대아파트 입주 조건과 신청 및 자격과 대상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국민 임대아파트 입주 조건과 신청 및 자격과 대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집값이 최근에는 주춤하기도 하고 떨어지는 곳도 있어요. 하지만 여전히 매매나 전세 가리지 않고 시세가 급증하고 있는 곳도 있다 보니 많은 분들이 시세가 저렴한 임대아파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들어갈 수있는 건 아니에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혜택이 있는 만큼 특정 사람들에게만 허용되고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조건도 알아보고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게요. 임대아파트 임대아파트는 무주택 저소득 서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예요. 각 소득 계층별로 다양한 임대주택이 공급되고 있으며 시세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자녀 증여세 면제한도와 부담부증여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자녀 증여세 면제한도와 부담부증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오늘 주제는 세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세금은 정말 복잡하고 모든 사람이 피하고 싶을 거에요. 해마다 내는 재산사와 주민세 그리고 종합부동산세와 자동차세 등 정말 많아요. 특히 자동차에서 나가는 세금만 해도 꽤 됩니다. 그렇다고 걸어다닐 수는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내야 합니다. 혹시 증여세가 뭔지 알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대충은 알지만 정확한 의미를 아는 분은 거의 없어요. 자녀에게 돈 줄 때 내는 세금이 맞기는 하지만 사전에서는 증여에 의해 재산이 무상 즉 공짜로 이전되는 경우에 부과되는 조세예요. 한마디로 공짜로 받지 말라는 겁니다. 내가 벌어서 내가 준다는데 왜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지만 나라에서 내라고 하니 어쩔 수 없이 내야 ..

국민연금 가입과 추가 납입 및 조기 수령과 나이 등 정보 [내부링크]

이번에는 국민연금 가입과 추가 납입 및 조기 수령과 나이에 대해 정리를 해볼게요. 연금은 모든 사람이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되는 과정이고 젊었을 때 어떻게 하냐에 따라 나이 들어 편하게 살 수도 힘들게 살 수도 있어요. 그걸 증명하는 게 바로 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면서 따로 개인연금까지 마련한다는 거 자체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냥 안 쓰고 안 먹고 자린고비처럼 아껴야만 가능한데 실제는 그렇게 한다고 해서 부유하게 사는 것도 아니란 거예요. 그나마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걸 찾아보면 그게 바로 국민연금일 수 있어요. 국내 고용시장을 보면 참 어려워요. 장기실업자는 점점 더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생계유지가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을 보여줘요. 기존에도 어려웠는데 팬데믹이 더 큰 영향을 ..

직장인 근로자 각종 수당(야간수당, 주휴수당, 연장근로수당, 휴일수당)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회사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 야간수당 신청과 휴일 및 조건과 연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누군가의 밑에서 일을 하다 보면 때로는 손해를 볼 때가 있어요. 억울한 일을 당하기도 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기도 합니다. 사업장에 속한 근로자는 정당한 노무의 대가를 받아야 해요. 알아서 챙겨주면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가끔 그러지 못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변경된 근로기준에 대해 간략하게라도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야간수당의 기준을 알기 전 올해 최저시급이 얼마인지 봅시다. 9160원으로 만원을 넘지 못해요. 작년과 비교하면 440원 올랐습니다. 18년도에는 1060원, 19년에는 820원까지 인상되었고 그 이후부터는 500원을 넘기는 경우가 없었어요. 물가 오르는 속도는 빠른데 최저시급..

퇴직금 지급조건과 계산 및 정산과 일용직 프리랜서 관련 정리 [내부링크]

이번에는 퇴직금 지급기한과 계산 및 정산과 세금과 프리랜서에 대해 살펴볼게요. 퇴직금은 우리가 회사를 다니면서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해요. 기본적으로 1년을 채우면 회사에서 알아서 지급을 해요. 하지만 어떤 곳은 고의적으로 지급을 미루기도 하고 준다고 해도 한 참 뒤에 주고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곳도 있어요. 그래서 이럴 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퇴직금과 관련된 내용을 노동자라면 반드시 알아둬야 해요. 이런 저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퇴직금에 대한 내용을 알아둬야 하는데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급여 상식으로 여겨지는 것으로 놓치면 안 돼요. 지급 기준 자세하게 들어가기 전에 전문세무사처럼 다양한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법령..

연말정산 체크카드 신용카드 공제율과 똑똑한 소득공제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체크카드 신용카드 소득공제 연말정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13월의 월급을 기다려요. 1년에 12월인데 13월이라니 사회초년생 분들은 조금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에서 돌려받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는 거에요. 우리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더 부자가 되기 위해 여러 곳에 투자를 해요. 주식과 부동산과 경매와 로또 등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했다가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하는데 안타까워요. 그래도 희망은 잃으면 안 됩니다. 어찌되었든 오늘은 부를 축적하는 좀 다른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바로 세금을 공제 및 절세해서 새로운 소득을 발생시키는 거에요. 뭐 1년에 한 번만 받기 때문에 그까짓거 할 수도 있겠지만 티끌 모..

세입자(임차인) 전세계약 확정일자와 전입신고 및 전세보증보험과 등기부등본 그리고 주의사항 [내부링크]

이번에는 세입자(임차인) 전세계약 확정일자와 전입신고 및 전세보증보험와 등기부등본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새로운 집에 들어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기를 바라요. 내 명의로 집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입자로 들어갈 때도 알아야 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계약일까지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잔금치를 때 보니 대출이 생겼거나 집주인이 바뀌는 상황도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내용임을 알고 도움이 되기를 바라요. 전세계약 아시겠지만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전세계약이 상당히 어렵게 느껴져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부모님 곁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하면서 우리는 모든 걸 스스로 해결해야만 해요. 눈 뜨고 코 베이는 세상에서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특히 처음 사회생활을 ..

연차수당 지급기준과 계산 및 미지급 대처방법 정리 [내부링크]

이번에는 연차수당 지급기준과 계산 및 미지급 대처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개인사업자로 일하는 분들이 아닌 직장인들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라고 볼 수 있는 연차는 근로기준법에서 규정하고 있어요. 각 회사마다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연차는 정해져 있으며 법 60조에서는 유급휴가로서 연차는 사용자가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줘야 한다고 정해놓았어요. 참고로 15일은 최대가 아닌 최소기간이에요. 즉 적어도 15일은 주라는 겁니다. 그래서 사업장의 형태에 따라 더 받을 수도 있단 걸 알 수 있어요. 복지에 따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근로기준법 60조 4항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 유급휴가를 줘야 해요. 그리고 1년 미만 또는 1년간 ..

종합소득세 대상과 납부 및 공제와 환급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종합소득세 대상과 납부 및 공제와 환급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세무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아주 깊은 내용까지는 알 수 없지만 세금을 내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은 쌓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종합소득세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천천히 알아볼 건데 이미 알고 있거나 심도 깊은 내용을 생각했다면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게 좋아요. 아시겠지만 일반 블로그에서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사전에 보면 종소세를 1년 동안 사업을 통해 한 개인에게 발생한 이자나 배당이나 사업이나 근로나 연금 등 모든 소득을 종합해서 과세하는 세금이라고 정해놓고 있어요. 우리가 스스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 것이에요. 대상자 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와 월급 이외 소득이..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과 납부시기와 기간 [내부링크]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과 납부시기와 기간을 알아볼게요. 세금을 안 낼 수는 없지만 꼭 내야 한다면 절세하는 게 최선이 아닐까 생각해요. 5월은 모든 사람들이 돈을 많이 쓰는 날이에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과 스승의날과 종합소득세 납부까지 돈이 나가는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여기에 생일까지 있다면 참 많이 쓰게 됩니다. 그래서 아낄 수 있는 건 전부 절약하거나 절세를 해야 해요. 자동차세 우리가 내고 있는 지방세의 하나로 승용차를 소유한 분들에게 부과돼요. 성인이 되고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면서 돈을 벌고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는 순간부터 주머니에서 돈이 빠지기 시작해요. 차가 달릴 수 있게 기름도 넣어야 하고 이상이 있으면 관리도 해야 해요. 그리고 1년에 한 번 보험료를 내고 기타 세금도 ..

청년 주택 청약통장 발급과 나이 출금과 이자 및 해지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주택 청약통장 발급과 나이 그리고 출금과 이자 및 해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억 단위로 나온 아파트를 찾기가 힘들 정도예요. 물론 경기쪽으로 가면 3억에서 4억 대로 경치좋은 집을 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빌라나 주택이란 것이 단점으로 작용해요. 서울 중심에서 아파트 3~4억대는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못해도 5억 이상에서 10억 대는 바라봐야 합니다. 이걸 내 돈 또는 대출받아서 사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회 생활을 거의 하지 않은 신혼부부와 경제적으로 소외 계층에 속한 분들은 내 집 마련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질 수 있어요. 주택 청약통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미 우리는 집을 갖기 위해 필수로 준비해야 되는 통장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누구나 가입할 수 ..

건강보험료 산정기준과 가입대상 지역가입자 보험료 인하와 면제 등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누구나, 직장을 다니던 안 다니던 내고 있는 국민 건강보험료 산정기준과 가입대상, 지역가입자 보험료 인하와 면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리는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면 사회보험 4가지를 납부하게 돼요. 첫째는 고용이고 둘째는 국민연금이고 셋째는 산재이며 넷째는 건강보험이에요. 근데 이 비용이 은근히 많아요. 최소 10만원 이상은 나가기도 하고 어떤 분은 20만원 이상도 내요. 급여는 한정되어 있는데 내는 세금은 점점 더 많아지니 참 고민입니다. 먹고살기 힘든데 어디 좋은 소식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 소식이 이겁니다. 22년 9월부터 지역가입자 561만 세대 건강보험료를 월 3만 6000원까지 내린다고 해요. 그 기준은 무엇이며 누가 해당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법 하위법령 입법예고 ..

한국토지주택공사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소득요건 등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LH에서 발표한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소득요건과 신혼부부 및 대학생과 청년에 대한 소식을 알아볼게요. 의식주에서 사람이 지친 몸을 쉬거나 보호할 수 있는 집은 누구에게나 필요해요. 그런데 그게 그렇..

주택연금 수령 신청자격 장점 가입 요건 지급방식 등 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과 신청 자격과 장점과 가입 요건과 지급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노후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주택연금은 노후를 따로 준비하지 못했지만 내 명의로 된 집만 있다..

만65세도 받는 계약직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실업급여 조건과 기준 [내부링크]

오늘은 나이가 많은 사람도 받을 수 있는 계약직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실업급여 조건과 기준을 알아볼게요. 학교를 졸업하면 직장에 다니고 돈을 벌어요. 그러다 내 의사에 반하여 퇴직을 하게 된다면 우리는 실..

22년도 청년희망적금 자격과 조건과 신청방법 - 타 청년지원 중복가입 가능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청년들을 위한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주제는 청년희망적금 자격과 조건과 신청방법이에요. 이건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신설된 정책이에요. 회사의 인턴이나 아르바이트생이나 사회..

과일 경제용어 피치마켓 레몬마켓 체리피커 알아보기 [내부링크]

경제와 재테크는 더이상 우리들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신조어 경제용어들을 보면 일상에서 자주 쓰는 단어가 많이 보여요. 그래서 오늘은 과일 관련 경제 용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피치마..

어닝서프라이즈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서 기업과 시장 흐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업 공시나 경제 뉴스에서 어닝 서프라이즈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어닝서프라이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어닝서프라..

엔젤투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투자 방법 중 하나인 엔젤 투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엔젤 투자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하나하나 알아가보도록 할게요. 엔젤투자 엔젤투자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

부동산 세금종류 알아봐요 [내부링크]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보유 중인 부동산도 세금을 내야 해요. 부동산을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무슨 무슨 세금이 납부되고 있고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뭐가 있는지 궁금하신 적이 있을겁니다. 오늘은 부..

상장지수펀드 ETF의 종류와 장단점 [내부링크]

오늘은 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상장지수펀드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상장지수펀드를 영어로 줄여 말하면 ETF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상장지수펀드보다는 ETF라는 단어를 더 많이 들..

디지털화폐와 암호화폐 차이점 [내부링크]

시장이 급격하게 변동하는 추세에도 제일 변동성이 심해 어떻게 보면 활기차다고도 볼 수 있는 곳인 코인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바로 디지털 화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CBDC(디지털..

경제용어 자이언트스텝 빅스텝 점보스텝 울트라스텝 알아보기 [내부링크]

요즘 경제 뉴스로 금리 인상과 연준과 자이언스 스텝과 관련된 헤드 라인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5월에 미국에서 단행한 빅스텝으로 인해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영향을 받았다고..

올빼미 공시 알아봐요 [내부링크]

주식시장에는 공시라는 제도가 있어요. 사업내용이나 재무 상황이나 영업식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에게 알리는 제도입니다. 올빼미 공시란 장 마감 후에 주말을 이용해 기업이 불리한 내용을 공시하는 것이에..

옆사람이 사니 나도 따라 사게 되는 펭귄효과 [내부링크]

펭귄효과 다큐멘터리를 보면 빙하 끝에 펭귄떼가 모여서 바다에 들어갈까 말까 주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날지 못하는 새인 펭귄은 바닷속에 들어가야만 먹이를 구할 수 있는데 바다에는 펭귄의 천적들이 숨..

연방준비제도(Fed)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경제뉴스 등에서 연방준비제도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연방준비제도를 줄여서 연준이라고도 해요. 특히 글로벌 경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시장 유동성과 관련성이 짙기 때문에 알아두면..

파생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가와의 관계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여러분들은 투자를 하면서 파생상품에 대해 들어보거나 파생상품에 직접 투자를 해보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주가는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변하기 때문에 금융과 경제와 관련하여 배경지식을 넓히고 관..

주식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에 대해 알아봐요 [내부링크]

주식공부를 하다 보면 관련 신문이나 경제잡지에서 골든크로스라는 단어를 보게 될 때가 많아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골든크로스라는 단어를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이동평균선 골든..

주식선물거래가 무엇인지 옵션거래와의 차이점도 알아봐요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서 선물거래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거래소에는 주식 개별 종목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선물 상품이 있어요. 선물이 무엇인지 어떻게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안다면 나에게 더 맞는 투자..

헤지펀드 특징과 주식과의 상관관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단순히 주식만 사고 팔면 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보고 기업을 분석하고 여러 가지 상품과 주식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공부를 하다보면 자주 들을..

항생지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에서는 시장지수가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해외 시장지수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해외 시장지수 중에서도 항생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항생지수 시장지수란 어떤 시장의..

환테크로 재테크해볼까 달러투자방법 [내부링크]

최근 달러 투자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어요. 지금부터 안전자산으로 각광받고 있는 달러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달러 예금 투자의 기본 원칙이 분산투자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어요. 일정 자산을..

자사주소각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내부링크]

본인 회사의 주식을 소각하여 없애는 것이 자사주 소각이에요. 멀쩡한 주식을 왜 없애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사주 자사주란 회사가 누구의 명의로든지 자기의 계산으로 발행한 주식을 취득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상한가와 하한가 알아보자 [내부링크]

상한가와 하한가에 대해 알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주식의 가격은 변동성이 있어요. 하지만 하루에 큰 폭으로 변동한다면 큰 혼란이 올 것입니다. 그래서 상한가와 하한가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상한가와 하한가..

ESG기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시사 및 경제 용어를 알아야 할 일이 많습니다. 기업에 대해서 잘 알아야 투자도 현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키워드인 ESG기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금융..

스토캐스틱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공부를 하다보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차트를 보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식차트를 통해 주가를 예측해볼 수 있어요. 혹시 차트에 대해 공부하면서 스토캐스틱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는지 궁금합..

주식에서 메자닌투자란 [내부링크]

오늘은 최근 경제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는 투자방법인 메자닌투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메자닌투자 메자닌이란 이탈리아어로 1층과 2층 사이의 공간을 말해요. 오페라가 공연되는 대형 극장에서 1층과 2층 사이에..

액면병합과 주가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하면서 액면분할 혹은 액면병합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을겁니다. 기업 공시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 말입니다. 상대적으로 액면병합보다는 액면분할 소식을 더 쉽게 접하다보니 액면분할에 대해서는..

주식세금 종류 및 납부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할 때 차트를 보고 기업을 분석하는 등의 지식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이 바로 세금이에요.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모두 거래할 때 세금과 수수료가 붙게 돼요. 이를 간과하고 거래를 하다..

주식단타의 의미와 종류 그리고 장단점 정리 [내부링크]

주식 단타란 말을 주식을 하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실겁니다. 결과가 금방 눈에 보이기 때문에 꽤나 매력적이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너무 큰 투자 방식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 단타의 의미와 방법 그리고 리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영향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인적분할 인적분할이란 기업이 사업의 효율화와 재무 상태나 지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 사업부를 떼어내어 별..

주식거래량 분석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보통 트레이더를 생갹하면 모니터로 차트를 들여다보는 모습을 쉽게 떠올립니다. 주식에 있어 차트를 보고 분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이때 핵심 데이터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이에요. 주식을 시작..

주식용어 황소와 곰, 불마켓과 베어마켓 알아보자 [내부링크]

뉴욕 맨해튼의 월스트리트에는 차징불이라는 황소 상이 있어요. 이는 월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예요. 또한 우리나라 여의도 및 전 세계 주요 증권사에도 황소 동상과 곰 동상이 있어요. 황소와 곰은 증권과 어떠..

특이한 주식포트폴리오 베키포트폴리오 [내부링크]

오늘은 재미있는 주식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드릴게요. 베키 포트폴리오 이 포트폴리오는 흔한 미국의 금발 백인 여자들이 좋아할 법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주식포트폴리오예..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차이 [내부링크]

요즘 투자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할 때 자산운용사와 증권사를 통해서 투자 상품을 알아보게 되는데 그때 이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산운용사와..

뮤직카우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법 [내부링크]

오늘은 아주 유익한 투자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요즘은 투자라고 해서 막연히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가상화폐 등에 그치지 않고 점차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정보 싸움이라고도 하는데..

주식용어 디커플링 알아봐요 [내부링크]

증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요. 미국 증시가 내려가면 국내 증시도 따라서 내려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반대의 경우를 지칭하는 용어인..

주식 투자 주린이 탈출법 [내부링크]

미국의 앨런 그린스펀은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맹인 생존 자체를 어렵게 한다라고 말했어요.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그 돈을 관리할 줄 모른다면 금융맹일 확률이 높습니다. 금융맹과 주식투자를 처음..

ELB와 DLB, ELS와 DLS 무엇인지 차이 알아보기 [내부링크]

여러분 혹시 ELB와 DLB, ELS와 DLS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비슷한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차이점이 무엇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ELB와 DLB, ELS와 DLS 상품의 차이점에..

달러에 투자하는 환테크 정보 [내부링크]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면서 외환으로도 눈을 돌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유동성을 회수하는 양적완화 축소 정책인 테이퍼링을 시작했고 금..

달러 투자 방법과 주의사항 [내부링크]

현재 원 달러 환율은 1305.6원입니다. 달러가치가 높아지므로 달러 투자 선호도가 높아지는 시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달러 투자를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달러 투자..

코스피 코스닥 차이와 상장요건 [내부링크]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유가증권 시장을 알아본다면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실겁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왜 기업이 따로 분류되어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

해외 주식 투자자에게 필수인 통합증거금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국내 주식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까지 투자하시는 분들은 혹시 환전 수수료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미국 주식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환율과 이런 수수료 정책들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

기준일과 배당락일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노리시는 분들이 계셔요. 적절한 투자를 통해서 배당을 받아 적금보다 더 좋은 이율을 받으면서도 수익까지 내는 것입니다. 다들 좋은 회사의 주식을 사셨을 거라 믿고 이번에는 기준..

주식 개미털기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여러분 개미털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식에서 사용하는 많은 은어 중 하나입니다. 무슨 뜻인지 몰라도 어감이 좋아보이진 않는데 오늘은 개미털기가 무엇인지와 개미털기를 당하지 않는 법은 무엇인지..

주식신용거래 위험성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빚투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겁니다. 빚내서 투자한다는 의미인데 코로나19 이후 가파른 반등으로 빚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특히 주식신용거래를 통해 증권사에게 빚을 지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주식 리딩방 사기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혼자서 하다 보면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 생각해 관련 오픈채팅을 알아보고는 해요. 흔히들 볼 수 있는 게 이런 주식 리딩방들입니다. 어떤 주식을 매수할지나 언제 매도를 할지 정해주는 방으로 무료..

뇌동매매 피크아웃 데드캣 바운스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하면서 여러분들이 한 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 법한 용어들을 설명해 드릴게요. 제목에도 있다시피 뇌동매매, 피크아웃, 데드캣바운스라는 용어들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게요. 뇌동매매 (雷同賣買..

엘리엇 파동 개념과 파동이론 [내부링크]

엘리엇 파동 혹은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 이론을 토대로 1987년 블랙 먼데이라고 불리는 대폭락을 예견했다고 해서 유명해졌습니다. 오늘은 이 엘리엇 파동을 공부해 보..

단기과열종목은 무엇이고 지정 및 해제, 연장 기준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시장에서 그렇다 할 호재가 나타나지 않았음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몰려 급격하게 거래량이 상승하고 원인이 없는 주가의 상승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는 공정한 거래라고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과 투자..

루나사태 알아봐요. [내부링크]

최근 루나 코인이 99% 하락하는 일이 벌어졌어요. 이는 코인 시장을 포함한 다른 주식시장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하락이었습니다. 오늘은 루나 코인이 하락한 이유와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볼게요. 스테이블코인의..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권리락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자주 접하는 용어들이 몇 가지 있어요. 그 중에 오늘 알아볼 용어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그리고 권리락이에요. 증자 증자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시행하는 조치로 크게 유상증자와..

주식 재무상태표 보는 방법의 기본 [내부링크]

주식을 막 시작한 주린이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무작정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해야할 것 같은데 뭘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재무제표 중에..

상장폐지(상폐) 알아봐요. [내부링크]

여러분들은 주식시장에서 상폐 되었다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상폐는 상장폐지의 줄임말인데요. 오늘은 주식시장의 상폐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장폐지 1~3월은 감사 시즌으로 많은 종목이 거래정..

KPI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궁금증 풀이 [내부링크]

혹시 핵심성과지표란 말을 들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케팅을 할 때 중요시 보는 KPI인 핵심성과지표에 대해 잘 알고 성과를 측정한다면 더 좋은 마케팅이 가능할 겁니다. KPI 핵심성과지표의 뜻 KPI인 핵심성과..

코리아 디스카운트 의미와 원인 [내부링크]

2022 대통령선거 때 주식 유튜브에 대통령 후보자들이 나와서 한국 주식시장이 저평가가 되어있다는 얘기를 한 걸 들으셨을 겁니다. 오늘은 그 관련 용어인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를 설명해 드릴게요..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오토핫키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 오토핫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발을 들이는 시대입니다. 주식이 주종인 사람들 보면 노트북이나 컴퓨터 앞에서 하루종일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

지주사와 홀딩스 뜻은 무엇이고 어떤 것인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국내주식이나 해외주식을 막론하고 특정 회사에 붙어있는 이름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제목을 보면 눈치를 채시겠지만 ㅇㅇㅇ홀딩스 본 적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저 이름을 보고 왜 홀딩스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과 상장 방식에 대해 알아봐요. [내부링크]

오늘은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이 어떤 식으로 상장되는지와 그 방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현재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상장 방법으로는 IPO, 우회상장, 특례상장, SPAC 이렇게 네 가지가 있어요. 대표적인 몇 가지에..

한국 증권시장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알아봐요. [내부링크]

오늘은 한국 증권시장의 역사와 구조에 대해 알아볼게요. 한국 증권시장의 역사 대한민국 증권시장은 광복 후 1956년 3월3일 대한증권거래소가 출범하면서 시작해요. 최초에 거래가 이루어진 우리나라 주식은 조..

한국 테마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시장의 뜨거운 감자인 테마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테마주란? 테마주란 특정한 주제에 대해 주가가 호응하는 주식이에요. 테마주는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정치 테마주도 있고 질병 테마주도 있..

주식재무제표 어떻게 보는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2021년도에 코스피가 사상최고지수를 기록하고 그만큼 주식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어요. 일명 개미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주식이 대중화되었다는 것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주식은 투기가 아니기에 기업에 대한..

ETF와 ETN를 알아보고 차이점과 유의사항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고 계시는 요즘 흔히 계란 한 판 투자라고 하는 투자인 ETF를 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시리라 생각해요. 그런데 혹시 ETF와 거래 방식이 비슷하나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주식 미수거래 신용거래 반대매매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계좌 예수금을 보면 증거금이나 미수금이 잡혀있는 것을 본 적 있을 겁니다. 이것들은 모두 미수거래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할 때 조심해서 활용해야 하는 미수거래와 신용거래와 반대매매에 대..

주식 테마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하는 법을 배워도 주식 거래에 쓰이는 다양한 용어와 은어가 낯설 때가 있으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을 하다보면 듣게 되는 용어 중 하나인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MTS와 HTS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매매를 하는 방법인 HTS와 MTS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식을 시작하고 나면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은 주식을 어떻게 매매할지 입니다. 인터넷과 IT기기들이 발달하면서 과거에 비해 주식을 하기..

수치로만 판단하는 퀀트 투자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요즘은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어떤 종목에 투자하면 좋을지나 언제 주식을 사고 팔아야할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객관적인 것만 보고 투자하는..

22년 미국주식 서머타임과 나스닥 휴장일 [내부링크]

미국주식 서머타임이 시작된 지 2달쯤 됐습니다. 이것 때문에 미국 주식하시는 분들은 한 시간 더 빨리 잘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미국과 유럽 주식 서머타임에 대해 알아보..

워런트의 특징 및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보통주, 우선주, 배당주, ETF 등등 주식은 그 종류와 관련 상품 등이 너무 많아서 계속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을 꽤 하셨던 분들도 생소할 수 있는 용어인 워런트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해요. 콜워..

콜옵션과 풋옵션 옵션거래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혹시 여러분들 옵션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십니까. 대부분 들어는 보셨을 텐데 정확히 무엇을 얘기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옵션거래에 대해 여러분들께 설명해드릴게요...

주식 물타기와 분할매수 뜻과 차이 [내부링크]

주식이나 코인 시장에서 사람들이 추가 매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계획된 매수 혹은 갑자기 매수를 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물타기 혹은 분할매수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 두 단어..

주식 자전거래 자전매매 뜻과 위험성 [내부링크]

예전에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던 차트가 있어요. 바로 얼랏(ALT)이라는 코인의 차트입니다. 매일 4%씩 이득을 안겨주던 차트가 한순간에 하락하여 많은 이들의 상실감을 자아낸 것이죠. 특정 세력의 조..

주식 보조지표인 RSI와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 차트를 볼 때 도움이 되는 보조지표 한 가지와 관련용어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우리 같은 주린이는 흔히 주식 차트를 볼 때는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가격표와 거래량만 보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때..

합병을 위한 회사의 주식인 스팩주 SPAC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스팩주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얘기하는 뭐 하는 회사야? 라고 얘기들 합니다. 그러면 보통의 경우에는 가전제품 만드는 회사야 같이 회사가 주력으로 만드는 제품을 소개..

상장폐지와 정리매매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본인이 투자한 주식 종목이 어느 날 상장폐지를 하게 된다는 소식을 접한다면 내 주식이 곧 휴지조각이 된다는 사실이 주는 공포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하던 분들도 무서워하며 주식을 그..

주식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면서 회사 이름 뒤에 "우"를 붙인 회사 이름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하신 분들은 이 의미를 모르실 텐데 "우"가 붙은 건 우선주라는 의미예요. "우"가 붙지 않은 건 보통주..

주식의 투자 경고들 투자주의 투자경고 투자위험 [내부링크]

평소 주식을 보시면서 네이버 증권 이런 곳을 들어가면 투자 경고나 투자주의 같은 마크를 보신 적 있을 거예요. 주식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이게 무슨 뜻인지 급등하고 있는데 상장 폐지 예정인지 도무지 알 수..

미국 네마녀의 날인 미국 선물옵션 만기일의 주가는? [내부링크]

주식을 하게 되면 여기저기 다양한 이슈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회사의 사정 외에도 국제 정세라던가 여러 가지 현금 유동으로 인해서 요동칠 때가 있어요. 이런 여러 가지 요인들 중 가장 큰 게 미국 네마녀의 날..

소수점투자 조각투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 시드머니에 대한 걱정을 한번쯤 해보셨을 수 있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주식의 주가가 높은데 아직 그만큼 준비가 안되었다거나 큰 금액의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소수점투자를 고려해보..

트레이더 트레이딩 뜻과 종류 잘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면서 트레이딩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트레이더라는 말처럼 트레이딩을 직업으로 삼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해요. 오늘은 트레이딩이란 무엇이며 트레이더들은 어떤 일을..

주식투자의 기본인 기업분석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할 때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 잘 알고 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내가 투자할 기업에 대해서 얼마나 알아야 주식을 살지 말지 판단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그래서 오..

단주거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주가에 큰 변동은 없는데 호가창이 반짝이는 거래가 일어나면서 왠지 매매를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단주거래에 대해서 알고 나면 이러한 현상..

주식 락업 해제 주가는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요즘 여러 기업들이 기업공개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하고 이곳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미국 증시에 상장한 기업에 참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새로 상장하는 주식에 참가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락..

주식 현금 증거금, 예수금, 미수금 주식기본용어 알아봐요 [내부링크]

처음에 주식에 들어가게 되면 일반 계좌와는 다르게 이상한 용어들로 계좌를 이야기하고 있어 어렵게 느껴져요. 몇몇 용어들은 주식을 사고팔 때 중요한 요소이며 몇몇은 대출을 의미하기도 해요. 그래서 오늘은..

불확실성을 의미하는 변동성지수 vix지수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해지면 같이 올라가는 공포지수인 변동성 지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변동성 지수(volatility index), VIX 지수 주가지수 옵션 가격에 내재된 주가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낸..

비상장주식 거래방법과 유의사항 [내부링크]

평소 관심 있는 기업이 있어 주식을 살펴보고 싶은데 찾아보니 상장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장하지 않은 회사를 비상장기업이라고 해요. 그런데 비상장기업의 주식도 거래할 수 있..

미국 프리장 시간 미국 주식 시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거래는 최근 앱으로도 다 해외 거래가 가능하기에 미국 주식들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무엇보다 국내 증시가 출근 시간인 반면에 미국 증시는 밤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합니다. 그런..

재무제표 보는법 및 분석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투자가 투기가 되지 않으려면 내가 하려는 투자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해요. 그렇다면 주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해서 잘 아는..

주식 매매유형(단타, 장투, 스윙, 스캘핑)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많은 투자자분들께서는 단타나 장투가 뭔지는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다가 스윙이나 스캘핑과 같은 말도 들어보셨을 수 있어요. 이것들은 단타, 장투와 같이 매매방식을 이르는 말이에요. 사람마다 자..

액면분할 뜻과 영향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간혹 단가가 큰 주식들이 액면분할을 한다고 뉴스를 장식하는 걸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해외 주식에서도 애플 액면분할이니 엔비디아의 액면분할이니 이야기가 많이 오간 적이 있습니다. 이런 액면분할이 있는..

주식용어 PER PBR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처음 주식을 할 때는 좋아하는 회사를 산다고 하지만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주식을 할 때는 각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잘 봐야 해요. 이때 봐야하는 중요한 것이 주식 PER, PBR입니다. 주식 PER PBR은 가..

자사주 소각에 대해서 알아봐요. [내부링크]

자사주 소각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본 분들이라면 왜 주식을 없애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지만 이유가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그 의미가 무엇인지 또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가. 자사주소각 (ret..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을 증자한다는 얘기를 듣곤 합니다. 아직까지 이런 용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증자에 대해서 제대로 모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사항들이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이런 것들에..

주식 숏스퀴즈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작년 전 세계를 흥분의 도가니로 밀어넣었던 게임스톱(GME)이라는 주식 기억하시나요? 일명 GME 사태는 기관의 거대 자본과 개미의 소자본 대결로 전 세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숏..

주식공부방법 주식공부법 주식공부시작 [내부링크]

주삭을 단순히 차트만 보고 투자하시다가는 운이 좋아 몇 번 이득을 본다고 해도 결국에는 손해를 보게 돼요. 주식에 진심이신 분은 따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제가 주식공부법에대해서 알아볼게..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AI주식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정보통신 기술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AI(인공지능)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AI가 주식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증권사에서 이러한 AI 기술을 제휴하여 상용화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 주식 시간과 동시호가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투자를 할 때 장이 언제 열리고 닫히는지도 모르는 주식 초보분들을 위해 한국 주식 시간과 동시호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국 주식 시간 정규시간 : 09:00 ~ 15:30 한국 주식의 정규시간은 09:00 ~..

미국주식시장 미국주식지수 미국장시간 미국주식 거래시 주의할점 [내부링크]

주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국내주식 외에 해외주식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실 것 같아요. 중국, 유럽 등 여러 국가의 증권시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미국주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게요. 애..

주식에서 곰과 황소는 무얼 뜻할까요? [내부링크]

혹시 주식을 하면서 곰이나 황소 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겠습니다. BULL MARKET(불마켓) 증시에서 말하기로 BULLMARKET(불마켓)은 투자자와 상승하는 장을 말해요. 보통 장기간에..

공모주에서 공모가 형성 기준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공모주청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최근 공모주 청약마다 투자자들이 몰려서 "청약 증거금액이 최고액을 달성했다"라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코로나로 인해 갈 곳 없는 자금이 몰리고 대..

공매도 뜻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인지 공매도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공매도란? 공매도란 말을 많이 들어는 봤지만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분도 많습니다. 공매도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공매도란 특정 종목..

연기금 매도 연기금의 매도 이유 [내부링크]

‘큰손’ 연기금 1분기에만 15조 던졌다…매도 강도는 약화 추세 국내 증시의 ‘큰손’이자 ‘수급 버팀목’인 연기금이 올해 1분기에만 15조 원 넘게 주식을 팔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

볼린저밴드 유용한 차트 지표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 초보도 쉽게 볼 수 있는 지표인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볼린저 밴드 잘 보고 차트를 어떻게 보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는 1983년에 개발된..

기관 매도, 기관이 매도하는 이유 [내부링크]

2021년 개인(개미)들이 엄청나게 매수를 해서 주식이 엄청 올랐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개인들의 반대 세력인 기관이 엄청난 매도를 하게 되어서 물타기가 불가능이 된 적이 있어요. 그렇다면..

캔들 차트 보는법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의 기초인 캔들 차트 보는 법을 알아볼게요. 캔들 차트 시초가 (시가) 캔들차트를 알기 전에 먼저 주식의 시초가라는 것을 알아야 해요. 시초가는 말 그대로 주식의 장이 열렸을 때의 가격인데 이게 전..

메자닌 펀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주식과 채권을 섞었다고 볼 수 있는 메자닌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메자닌 Mezzanine 이탈리아어로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공간이에요. 안전한 자산인 채권과 위험성 자산인 주식의 중간 사이의..

주식 기초 개념 공부해 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의 기초 개념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주식이란? 주식이란 특정 기업의 소유권이라 할 수 있어요.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여 갖고 있다는 말은 그 기업의 지분을 갖고 있다는 말과 동일한 뜻입니다. 어떻..

원금 보장 가능한 주식 스팩(SPAC) [내부링크]

혹시 스팩(SPAC)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키움스팩 *호 앤에이치스팩 *호 혹시 이런 주식 종목을 보신 적 있나요? 위 종목에 공통적으로 들어간 '스팩'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로 '기..

코스피·코스닥 2% 상승, 尹 당선 수혜주 급등 [내부링크]

지정학적 리스크 진정 기대감과 유가 등 원자재 가격 급락세에 코스피와 코스닥이 2% 상승마감했습니다. 전일 치뤄진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당선되며 정책 수혜주들의 강세도 두드러..

슈퍼박테리아 관련 테마주 알아보기 [내부링크]

강력한 항생제에도 죽지 않는 박테리아를 슈퍼박테리아라고 부릅니다. 항생제를 자주 사용하면 병원균이 내성이 생겨 슈퍼박테리아가 되는데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치료제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업체와 마스크나..

신약개발 제약 바이오 테마주 알아보기 [내부링크]

코로나와 고령화로 인해 신약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많은 기업들이 신약 연구개발에 많은 R&D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성공만 한다면 엄청난 이득이 될 주식이지만 성공 확률도 낮고 기간도..

4차 산업혁명 테마주 알아보기 [내부링크]

4차산업 관련 기업들은 향후 10년 이상 고도성장이 예상되므로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1. 5G 초고속 특성을 지닌 초고용량 콘텐츠.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AR 등을 실현하려면 5G가 기반..

공매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공매도란? 공매도는 영어로는 "short sell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가가 하락될 것으로 예상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비싼 가격에 팔고 나중에 주가가 하락하면 그 때 다시 매수해서 그 차액을 수익으로 가져..

주가지수 옵션거래와 투자기법 알아보기 콜옵션과 풋옵션 [내부링크]

옵션거래란? 옵션거래는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미리 정해진 행사가격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매수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옵션의 특징 1. 권리에 대한 프리미엄 거래입니다. 옵션은..

주가지수 선물거래 투자기법 [내부링크]

1. 헤지거래 헤지거래란 선물시장에서 현물시장과 반대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가격변동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현물을 보유한 투자자가 보유주식에 상응하는 수량의 선물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

선물거래의 종류와 선물의 수탁제도 및 선물 이론가격 [내부링크]

선물 거래의 종류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선물 매수: 신규로 지수선물을 매수하는 것 2. 선물 매도: 신규로 지수선물을 매도하는 것 3. 전매도: 매수해 놓은 지수선물을 매도하여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 4. 환..

주가지수 선물의 거래제도 알아보기 [내부링크]

거래대상지수는 대부분 KOSPI200이고 거래종목은 결제일 기준으로 7종류가 있습니다. 분기물 2종류, 반기물 2종류, 12월물 3종류 해서 7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1월에 거래되고 있는 KOSPI200 선물의..

미국 주식 사는 법과 세금(기초) [내부링크]

미국주식이라서 어려울 것 같지만 국내주식 사는 과정과 크게 다를 것 없습니다. 환전이라는 단계가 추가됐을 뿐입니다. 미국주식 사는 단계 (1) 증권사 고르기 및 앱 다운 해외주식 계좌개설 관련 이벤트가..

국내주식 거래시간(정규장, 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단일가매매)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거래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 개방돼 있지 않습니다. 국내 주식시장 거래시간은 정해진 기준에 의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정규장 AM9:00~PM3..

주식 용어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미수금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용어인 예수금 증거금 대용금 미수금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예수금 주식을 위한 거래 자금을 의미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주식거래를 위해서 증권통장을 개설하였을 건데 이 통장에 거래를 하기..

파생상품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파생상품이란? 파생상품은 환율, 금리, 주가 등의 시세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래 일정 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상품이나 주식, 채권 등을 거래하기로 약속한 일종의 보험성 금융상품으로 시작했습..

배당투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배당투자란 배당수익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선정해 주식을 매수한 후 결산기 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투자를 말합니다. 주식 매수 방법은 일반 증권계좌로 매수하기만 하면 됩..

분산투자의 이유와 방법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분산투자의 이유 한마디로 말하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분산투자를 해야됩니다. 증권 시장에 위험은 두 가지가 있는데 시장 전체가 하락하는 경우와 개별 종목이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시장 전체가 하락하는 경..

주도주와 테마주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도주 주도주는 주식시장을 이끌어가는 주된 업종 이나 종목군을 뜻합니다. 상대적으로 기업실적이 크게 호전되는 업종이 주도주로 등장하는 경향이 있고 강세시장일 때 주도주가 뚜렷하게 부각되는 반면 약세시..

주식시장 종류와 주식 구분하기 [내부링크]

주식시장종류ㅡ코스피시장(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파생상품시장 코스피시장 800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으며, 코스닥 시장에 비해 역사가 길고 시가총액이 큰 금융업과 전통적인 제조업 기업이 중심입니다..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적립식펀드, ETF, ELS 등) [내부링크]

펀드란? 펀드는 간접투자 상품입니다. 시간이 없거나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투자금을 증권사나 투신사에 맡기면 금융자산 운용전문가가 다수의 자금을 모아 운용해주고 운용성과에 따라 수익을..

주식시장의 상하한가 제도와 거래중지 제도 [내부링크]

주식시장의 상한가, 하한가? 우리나라에서는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개별 주식의 가격변동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30% 이상 오르거나 내릴 수 없는데 이를 상한가, 하한가라고 합니다. 가격..

공모주 청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공모주 청약 기업이 상장하려고 할 때 기업 공개(외부투자자들에게 주식을 공개매도하는 일)하는 과정에서 자사의 주식을 사람들에게 매각하거나 신주를 발행해 청약자를 모집하는 걸 공모라고 하고, 공모주를 사..

우상향 2022년을 기대하며, 2021년 국내 증시 10대 뉴스 [내부링크]

한국거래소가 2021년 국내 증시 10개의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코스피 3000, 코스닥 1000 돌파 2021년 1월 7일 코스피 지수가 수출 증가와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 최초로 3000을 돌파했..

이재명 대선후보의 코스피 5000 공약, 현실성 있을까? [내부링크]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3일 포항 죽도시장에서 즉석 연설로 공정한 질서를 만들어 주식시장을 정상화해서 코스피 5000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습니다. 그리고 이재명 대선후보는 며칠 전 경제 유튜브 채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