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k100의 등록된 링크

 seek10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마카롱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축하연이나 이벤트에서 파스텔 색감의 앙증맞은 과자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작고 둥그런 모양이 예뻐서 먹기 아까운 느낌이 들 정도인데요. 단순히 프랑스 디저트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사실 마카롱은 이탈리아어 마케로네(maccerone)와 마카로니(macaroni)를 어원으로 한 마카롱은 두드리다라는 뜻의 동사인 마카레(macare)에서 파생된 단어로 이탈리아와도 깊은 관계가 있는 디저트인데요. 오늘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는 마카롱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카롱이란? 마카롱은 머랭*, 아몬드 가루, 설탕, 그리고 식용색소로 만든 동그란 크러스트 사이에 크림을 넣고 만든 것으로 여러 가지 색상의 크림이나 잼을 사용하여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페이스트리 과자를 말합니다..

퀸아망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가끔 달콤하고 버터향이 짙은 빵이 먹고 싶어지는 날이 있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퀸아망(Kouign-amann)은 어떠세요? 퀸아망은 브르타뉴 지방에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디저트로 두아르느네(Douarnenez) 지방에서 만들어진 달콤한 버터향 페이스트리입니다. 프랑스어로 퀸(Kouign)은 케이크를 뜻하고 아망(Amann)은 버터를 뜻하는데, 그래서 퀸아망의 뜻을 풀이하자면 '버터 케이크'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풍부한 버터와 달콤한 설탕이 어우러진 겉바속촉 페이스트리의 빵입니다. 오늘은 퀸아망의 유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퀸아망의 탄생 배경 퀸아망의 탄생은 우연한 계기였다고 전해집니다. 1860년경, 브르타뉴 마을의 한 제빵사가 디저트를 다 만들고 남은 빵 반죽을 ..

마들렌 이야기 [내부링크]

마들렌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디저트로 카페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식입니다. 고급 베이커리나 지역 빵집에서는 물론 이제 한국의 제과점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마들렌인데요. 오늘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디저트 마들렌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들렌(Madeleine)이란 마들렌은 밀가루, 설탕, 계란, 버터 이 네 가지 재료를 기본으로 다양한 부재료를 추가해 조개 모양의 틀에 굽는 구움과자입니다. 프랑스가 원산지로 카스텔라와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레몬 껍질, 바닐라 추출물, 아몬드 가루 등의 재료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들렌은 보통 가리비 모양의 특별한 형태의 팬에 부어 구워지며 팬의 형태에 따라 마들렌의 외형도 다양하게 나올 수 ..

에그타르트의 종류와 만드는 법 [내부링크]

에그타르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커스터드 크림과 바삭한 페이스트리로 만든 맛있는 디저트입니다. 에그타르트의 역사는 영국, 포르투갈 등 다양한 문화권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는데요. 에그타르트는 다양한 종류와 맛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에그타르트의 유래와 종류, 그리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에그타르트(Egg Tart)의 유래 식민 지배 시절 포루투갈 상인들이 마카오를 향할 때 긴 항로 중간에 아프리카와 인도를 경유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곳에서 다양한 향신료와 식재료를 마카오로 가져가곤 했었는데 이러한 식재료들이 포르투갈의 요리법과 만나 새로운 음식 문화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현재 마카오에서 전통적으로 유명한 매캐니즈 요리입니다. 이 ..

쫄깃쫄깃한 베이글에 얽힌 사연 [내부링크]

베이글은 쫄깃한 식감과 투박하지만 특유의 담백한 맛으로 아침 식사나 간식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유대인들 사이에서부터 시작된 이 빵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이글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다양한 종류의 베이글들을 살펴보며 베이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베이글(Bagel)이란? 베이글은 밀가루에 소금, 식용유, 물과 이스트를 섞어 반죽을 만들고 발효시킨 후 작은 원형으로 만들어 도넛처럼 중간에 구멍을 뚫고 끓는 물에 삶은 후 식혔다가 다시 오븐에 구워서 만드는 독특한 빵입니다. 베이글 하면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과 짭짤한 맛이 특징인데요. 겉은 살짝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며 달콤하면서도 소금 맛..

도넛 가운데 구멍이 뚫려있는 이유 [내부링크]

도넛은 독특한 모양과 함께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잘 어우러져 전 세계에서 손쉽게 즐기는 인기 있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쫀득한 반죽과 부드러운 크림, 그리고 다양한 토핑들이 조화를 이루며, 유니크한 모양과 맛으로 인스타그램 인증샷으로도 인기입니다. 그런데 왜 도넛 중앙에 구멍이 있는 건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도넛의 기원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왜 도넛 중앙에 구멍이 있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 등등 도넛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도넛(Doughnut, Donut)이란 도넛은 밀가루, 설탕, 버터, 계란, 이스트, 소금 등을 섞어 반죽한 후, 기름에 튀기거나 오븐에서 구워서 만든 동그란 모양의 빵입니다. 특히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는 고리 모양이 특징으로 일반..

버터와 마가린 그리고 트랜스지방 [내부링크]

빵에 바르거나, 밥 위에 얹어서 녹여서 먹거나, 각종 요리에도 쓰이는 버터. 하지만 버터와 생김새도 비슷하고 용도도 비슷한 마가린이라는 제품도 있는데요. 이 둘의 정확한 차이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둘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각의 용도에 맞는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터란? 우유를 원심 분리하여 유크림을 추출한 다음 이 유크림을 여러번 교반하고 응고시켜 만든 것을 버터라고 합니다. 빛깔은 연한 노란빛을 띠며 버터의 성분 대부분은 지방이 차지하여 대개 80~85% 정도의 비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 우유에서 지방을 분리 가공해 모아놓은 덩어리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버터의 지방은 포화지방산과 단일불포화지방산, 다중불..

크로플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크루아상 + 와플의 조합으로 알려진 크로플이란 단어, 여러분은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크로플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유명한 베이커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독특한 페이스트리는 두 가지 클래식 아침 식사 대표 음식인 크루아상과 와플을 조합한 것으로 고소한 크루아상의 버터향과 맛이 와플 특유의 겉바속촉 식감과 만나 조화롭게 어우러진 페이스트리입니다. 오늘은 크로플의 유래와 다양한 맛, 여러 가지 맛있게 즐기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로플이란? 크루아상(croissant)과 와플(waffle)이 합쳐져 생긴 단어로 크루아상을 크로와상이라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크로플이란 단어로 굳어져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크로플은 2017년 아일랜드 더블린의 카페 '르 프티 파리지앵..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와플의 종류 [내부링크]

와플은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아침 식사 음식 중 하나입니다. 버터나 메이플 시럽, 휘핑크림을 얹어 먹거나 딸기나 블루베리와 곁들여 먹기도 하는데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푹신푹신한 와플은 이제 전 세계 많은 문화권에서 유명한 식사나 디저트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와플의 역사와 유래, 다양한 유형의 와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플이란 이름의 유래 '와플(waffle)'이라는 단어의 기원은 다소 불분명하며 단어의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네덜란드 어원: 와플은 네덜란드어로 'wafel' 또는 'wafelen'이며 와플이라는 단어가 이 네덜란드어 단어에서 처음 파생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명합니다. 와플은 벨기에와 네덜란드의 일부인 플랑드르에서 인기 있는 음식이었으며 현재도 와플이라는 ..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 비교 분석 [내부링크]

마트의 유제품 코너에서 생크림과 휘핑크림이라고 포장된 종이팩을 한번쯤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언뜻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며 둘 다 비슷한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지만 특성, 준비 방법 및 사용 측면에서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만드는 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생크림이란? 생크림은 우유에서 비중이 적은 지방분을 원심분리기를 통해 분리한 후 살균 가공하여 포장한 것으로 우유보다 훨씬 걸쭉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유지방 함량이 18% 이상인 순수한 동물성 크림 100% 제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생크림이라 하면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크림 (유크림)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생크림류 중에 맛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별도..

크루아상이 초승달을 닮은 이유 [내부링크]

크루아상은 프랑스에서 유래한 베이커리 중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빵 중 하나로, 특유의 초승달 모양의 외형과 층층이 쌓인 부드러운 텍스처로 전 세계적에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침 식사나 간식으로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빵으로 알려진 크루아상은 단순한 베이커리부터 시작해 현재는 초콜릿, 잼, 크림, 치즈 등 다양한 속재료를 활용한 크루아상들까지 식지 않는 인기로 유명한데요. 오늘은 크루아상의 기원과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며 어떻게 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크루아상(croissant)의 한국어 표기법 먼저 이름 표기법 때문에 헷갈리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한국에서는 크루아상을 크로와상, 크라상, 크루아샹 등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랑스어 croissant의 발음 기호..

피자 도우의 종류 [내부링크]

피자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피자를 완성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우'입니다. 바삭바삭한 얇은 크러스트 스타일의 피자를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푹신한 딥 디쉬 스타일의 피자를 좋아하시나요? 어떤 스타일이든 간에 피자 도우는 그 모든 것을 이어주는 중심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피자 도우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피자 도우란? 피자를 이루는 동그란 모양의 커다랗고 납작한 빵을 '피자 도우(pizza dough)'라고 합니다. 피자 도우는 피자의 기본이 되는 반죽으로 모짜렐라 치즈, 프로볼로네 치즈, 파마산 치즈, 토마토 소스, 페퍼로니, 야채, 오레가노 등 다양한 토핑의 기반이 됩니다. 레시피에 따라 피자 도우의 질감은 두꺼운 것에서 얇은 것..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내부링크]

버터는 베이킹부터 요리, 토스트에 바르는 것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주방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버터가 있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베이킹을 하거나 요리에 넣거나 혹은 단순히 스프레드로 사용할 버터를 찾을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오늘은 버터를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버터 고르기 유지방 함량 첫째로, 유지방 함량을 체크해야 합니다. 모든 버터가 유지방 함량이 80% 이상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버터는 유지방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유지방 함량이 80% 이상인 경우 천연 버터로 분류됩니다. 유지방 함량이 80% 미만인 경우 가공 버터로 분류하게 되는..

컵케이크의 모든 것 [내부링크]

컵케이크는 작고 귀여운 크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디자인과 맛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디저트입니다. 작은 컵에 담긴 달콤한 케이크는 마치 작은 선물상자 같아서 생일 파티, 결혼식,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행사에서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컵케이크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컵케이크의 기원 컵케이크는 작은 컵에 반죽을 부어 구운 뒤 주로 휘핑크림을 얹어 장식하는 케이크의 한 종류입니다. 컵케이크의 기원은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본래 컵케이크는 머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시 영국에서는 머핀을 "페어리 케이크 (fairy cake)"라고 부르며 오래 전부터 접대용으로 머핀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가며 "케이크 머핀"과 "브레드 머핀"으로 발달하였고 여기에 버터, 크림치즈, 향료,..

다양한 냉동 생지의 종류와 팁 [내부링크]

최근 홈베이킹 족이 늘어나면서 각종 베이킹 믹스, 냉동 생지, 홈베이킹 키트, 냉동빵 등으로 ‘집빵족’ 사로잡기에 나섰습니다. 이 중에서도 냉동 생지는 바쁜 가정의 주부들과 전문가 모두에게 갓 구운 제품을 빠르고 쉽게 만들어주는 편리한 도구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유형의 냉동 반죽, 그리고 더 맛있게 냉동 생지를 즐기는 팁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동 생지란? 빵 생지는 제빵 과정에서 1차 발효, 성형까지 마친 반죽을 말합니다. 이 반죽을 급속 냉동시켜 원할 때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을 냉동 생지라고 합니다. 2018년 171억 원 규모였던 냉동 빵 생지 시장은 2020년 400억 규모의 시장으로 두 배가 넘게 성장했습니다. 초기의 크로와상 위주의 단순한 ..

스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버터 같은 진한 질감과 끝없이 다양한 맛을 지닌 스콘은 수세기 동안 영국의 애프터눈 티와 아침 식사의 단골이었습니다. 약간의 잼과 크림을 곁들인 플레인 스콘이든, 초콜릿 칩과 크랜베리를 듬뿍 얹든 초코칩 스콘이든,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매력을 지닌 비스킷입니다. 그럼 스콘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콘이란 스콘은 스코틀랜드에서 기원한 영국식 소형 퀵 브레드입니다. 보통 밀, 보리, 오트밀을 재료로 하여 베이킹 파우더를 팽창제로 사용하여 만듭니다. 초창기 스콘은 납작하고 둥그스름한 모양이고 작은 접시만한 크기였습니다. 팽창제 없이 귀리를사용해 만들다가 베이킹 파우더가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오븐에서 구워지는 빵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스콘의 어원 스콘의 어원에 대해서..

베이킹 초보자가 흔히 하는 실수 [내부링크]

베이킹은 과학과 같습니다. 재료의 양과 종류, 오븐 온도와 베이킹 시간 등 모든 것이 정확해야 완벽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베이킹을 할 때 여러 가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들은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어떠한 것들은 결과물의 질감과 맛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초보자가 베이킹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들과 그것들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븐 예열 오븐 예열은 베이킹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오븐 예열은 오븐 내부의 온도를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온도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오븐 예열을 하지 않으면 오븐 내부의 온도가 낮아서 베이킹 작업물이 제대로 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 반죽을 오븐에 넣기 전에 오븐을 예열하..

제빵을 위한 쌀가루의 특징 [내부링크]

쌀가루로 만든 빵 들어보셨나요? 밀가루에는 글리아진과 글루테닌이라는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밀가루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밀가루로 만든 빵을 먹게 되면 이 단백질에 반응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쌀가루에는 이러한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글루텐 프리 식이를 유지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쌀가루로 빵을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을 쌀가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쌀가루의 장점 먼저 쌀가루가 가진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가루의 식감 쌀가루는 전분질이 풍부하여 떡과 같은 식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감은 식으면 굳어지는 성질도 있습니다. 그래서 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빵, 케이크 등도 올바른 재료와 비율로 사용하지 않으면 차가워질 때..

버터의 종류 [내부링크]

버터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버터는 어떤 요리에든지 맛을 내주며 구웠을 때나 냄새를 제거할 때도 사용합니다. 게다가 버터는 고급 요리에서도 자주 쓰이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이런 버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요리나 제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 걸음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버터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버터의 역사 버터는 요구르트와 함께 유가공 식품으로는 가장 오래된 역사가 있는 식품이지만 그 기원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인도의 오래된 경전에는 기원전 2000년경 이미 버터를 만드는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고 구약 성경에서도 '아브라함은 버터와 우유와 요리한 송아지 고기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놓고.....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내부링크]

이제는 친숙한 디저트인 마카롱, 다들 한번씩은 드셔보셨을 겁니다. 크기는 작지만 작은 크기에 비해 퀄리티가 좋고 만족감이 높은 디저트로도 유명한데요. 최근엔 마카롱 전문 가게도 생겨나 대중들의 인기는 여전히 뜨거우며 강력한 매니아층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먼저 다쿠아즈와 비교하기에 앞서 마카롱이 어디서 유래되었고 어떻게 변화해 오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카롱의 어원 마카롱의 어원은 이탈리아어 마카레(macare)에서 파생된 마카로니(macaroni)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마카레'라는 이름의 떡과 비슷한 디저트를 만들었고 프랑스로 전해지면서 현재의 마카롱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름의 어원과 주재료를 고려하면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저트의 세계 [내부링크]

디저트란? 식사 후 식후 간식이나 다과로 즐기는 달콤한 음식을 흔히 말합니다. 주로 설탕, 밀가루, 버터, 우유, 크림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서양에서 유래한 케이크, 파이, 치즈케이크, 아이스크림, 프렌치 마카롱, 푸딩, 크레페 등등 그리고 약과, 튀밥, 한과, 호떡, 빙수 등 한국에서 유래한 디저트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서양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몇 가지 디저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카롱 마카롱은 알몸이 둥글고 부드러운 아이보리색 쉘 안에 달콤하고 부드러운 크림으로 만든 프렌치 디저트입니다. 마카롱은 일반적으로 아몬드 가루, 설탕, 달걀 백, 식용색소 등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종류의 크림이나 잼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 마카롱은 원래 이탈리아 과자였으며 샌드 형태가 아니었습니다. 흔히 알려진 ..

케이크의 종류 [내부링크]

케이크의 종류를 크게 나누면 스폰지 케이크 계, 버터 케이크 계, 치즈 케이크 계, 파이 계, 슈 계, 타르트 계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각종 케이크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폰지 케이크 계 케이크란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케이크는 무엇인가요? 아마 부드러운 스폰지 케이크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간단한 재료로 만들어져서 크림이나 초콜릿으로 꾸미거나 과일을 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쉬폰, 몽블랑, 브랜디, 샬롯, 부쉬드노엘, 잘츠부르가톨테, 킬슈토르테 등이 있으며 달걀 노른자와 흰자를 따로 거품 내어 만드는 별립법 방식과 데코레이션 케이크로 유명한 공립법 방식, 즉,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지 않고 함께 거품을 올려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별립법과 공..

핸드 믹서 스탠드 믹서 제빵기의 차이 [내부링크]

제빵에서 믹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믹서는 반죽 재료를 섞고 반죽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데 사용됩니다. 반죽을 만들 때는 각종 가루류, 설탕, 버터, 계란 등의 재료를 섞어야 합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수작업으로 섞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므로 믹서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오늘은 베이킹할 때 사용하는 믹서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믹서란? 믹서는 요리나 제빵 등에서 재료를 섞거나 반죽하는 등의 공정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빵을 만들거나 과자를 만들거나 할 때 밀가루를 재료와 혼합하고 반죽하는 작업은 레시피에 따라 상당한 노동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믹서를 사용하면 이러한 힘든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믹서의 종류 휴대가 편리한 핸드 믹서와 스탠드 믹서 그리고..

오븐의 종류와 특성 [내부링크]

오븐을 크게 가스 오븐과 전기 오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에는 설치가 간편한 전기 오븐이 가정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븐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븐 설치 형태에 따른 분류 우선 오븐은 설치 형태에 따라 크게 빌트인, 복합형, 단독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방식은 가구와 일체형으로 설치하는 방식이며, 복합형은 아래쪽에 오븐이 있고 위에 쿡탑이 올려져 있는 형태로, 주로 싱크대 옆에 설치합니다.단독형은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빌트인이나 복합형에 비해 공간에 제약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븐 열원 공급방식에 의한 분류 그 다음으로는 내부 열원 공급방식에 따라서 나누게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컨벤셔널 오븐은 내부에 하나 또는 두 개의 열원이 있어 전체를..

베이킹에서의 설탕의 종류와 특성 [내부링크]

과자나 음식을 만들 때 설탕을 사용할 때 집에 있는 설탕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각 설탕의 특징이나 실제로 쿠키를 만들 때 설탕을 바꾸면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 과자나 베이킹에 사용하는 설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설탕의 원료 설탕의 원료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사탕수수입니다. 사탕수수 줄기에는 단맛을 내는 성분인 자당이 들어있습니다. 사탕수수는 대나무처럼 줄기에 마디가 있으며 줄기 끝의 잎사귀는 갈대와 비슷합니다. 높이는 최대 6m까지 자라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기후가 맞지 않아 잘 볼 수 없습니다. 사탕수수는 1년 평균 기온이 20 이상이며 1년 강수량이 1,500 정도인 따뜻하고 습한 지역에서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탕의 원료가 되는 사탕수수 줄기..

이스트의 종류와 특성 [내부링크]

빵 만들기에 꼭 필요한 이스트지만 알아보기 시작하면 여러 종류가 있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생 이스트', '드라이 이스트',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스트란? 베이킹에 사용되는 이스트는 당분을 먹고 가스를 발생시키는 미생물의 일종으로 과일이나 곡물에서 발효력이 강한 효모균만을 인공적으로 모아 배양한 것입니다. 빵 반죽에 첨가하면 효모가 반죽에 존재하는 당을 소비하고 부산물로 이산화탄소 가스를 방출합니다. 이 가스는 반죽을 부풀게 하고 그 작용으로 빵을 부풀게 하며 푹신하게 만듭니다. 이스트의 역할 이스트의 역할은 먼저 밀가루 덩어리를 부드러운 통통한 빵으로 바꾸어주는 것입니다. 이스트의 작용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베이킹 파우더와 베이킹 소다와 이스트의 차이 [내부링크]

요즘 빵이나 과자 만들기를 처음 시도해 보고자 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레시피북을 살펴보면 쿠키, 빵, 케이크 등 다양한 종류의 빵과 과자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이때 필요한 부풀리는 재료로 베이킹 파우더, 베이킹 소다, 드라이 이스트가 있습니다. 베이킹 파우더, 베이킹 소다, 드라이 이스트는 모두 반죽을 부풀리는 데 사용되는 재료지만 각각의 특징과 사용법이 다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그 차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란 탄산수소나트륨(NaHCO. Sodium Hydrogen Carbonate / Sodium Bicarbonate)입니다. 중탄산나트륨(Sodium bicarbonate), 중탄산소다, 식용소다, 중조(重曹) 라고도 합니다. 중성에 가까운 약알칼리성 ..

밀가루의 종류와 특성 [내부링크]

밀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이며, 빵, 면류, 케이크, 비스켓, 쿠키, 스낵 등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재료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아무 밀가루로나 빵을 만들 수 있는 걸까요? 상점에서 밀가루를 구입하면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등 종류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중 어떤 밀가루를 사용해야 하는지, 밀가루의 종류와 제분 과정, 가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가루의 제분 과정 밀가루는 원료인 밀을 빻아서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제분이라고 하며 제분을 위해 원료 밀에 적정량의 물을 섞는데 수분이 14% 정도가 되도록 합니다. 밀가루에는 적당한 수분량과 단백질 함량이 필요합니다. 수분량이 너무 많으면 밀가루가 단단해지지 않고 너무 적으면 밀가루가 부스러지거나 고운 가루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

빵 만들기의 기본 도구 정리 [내부링크]

직접 빵을 만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언뜻 만드는 법만 보면 쉬울 것 같지만 맛있는 빵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빵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도구가 필요하며 이 도구들의 유무에 따라 빵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빵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도구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 도구들이 빵을 만들 때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빵을 만드는 도구 디지털 저울 먼저 재료의 양을 정확히 측정하려면 디지털 저울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레시피에는 각 재료의 정확한 양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용량에 맞게 재료를 정확히 계량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스트는 양이 적어도 발효 속도나 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0.1g 단위로 최대 2kg까지 측정 가능한 저울을 ..

빵 만들기의 기본 재료 정리 [내부링크]

빵 만들기 재료 빵에는 밀가루, 이스트, 소금, 물, 설탕으로만으로 만드는 바게뜨와 그 이외에 우유, 계란, 버터, 쇼트닝 등을 사용하는 모닝빵까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맛있는 빵의 비법은 밀가루와 이스트의 품질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빵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각각의 재료를 아는 것만으로도 보다 빵 만들기가 즐거워져요. 밀가루 - 빵의 뼈대를 만듭니다 - 밀가루는 빵의 주성분입니다. 밀가루에 물을 넣고 잘 반죽하면 '글루텐 (단백질)'이라는 메쉬 모양의 조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빵의 골격이 되어 빵을 부드럽게 부풀리는데 빠뜨릴 수 없습니다. 밀가루는 이 글루텐의 함량에 따라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으로 나뉩니다. 빵 만들기에는 글루텐이 많은 강..

빵 만들기의 기본 용어 정리 [내부링크]

빵을 만들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재료를 준비하고 반죽, 발효, 굽기 등 빵 만들기 전 빵이 생길 때까지의 흐름을 머리에 넣어 둡시다. 그중에서도 빵이 구워질 때까지의 공정과 용어는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빵 만들기의 기본 용어를 정리해보고 알아봅시다. '반죽'이란, 글루텐을 꺼내 보자기를 만드는 작업 반죽이란, 재료를 균일하게 섞은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을 꺼내 생성된 가스를 감싸는 좋은 보자기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좋은 보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많이 포함한 밀가루를 사용해서 확실히 반죽해야 합니다. 식빵 등의 잘 부푼 빵은 보자기가 잘 발달할수록 부드러운 식감이 되며 단단한 바게트, 호밀빵 등의 풍미가 좋은 빵은 보자기가 그다지 늘어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발효'란, 가스를 발생시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