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han26의 등록된 링크

 shahan2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2건입니다.

이니스프리 아이라이너 단종이라니... bye~ [내부링크]

이니스프리 아이라이너 단종이라니... bye~ 저는 화장할 때 아이라이너 필수거든요. 제 최애 아이템인 이니스프리 아이라이너와 작별하게 되었네요. 어느 순간 이니스프리 사이트에서 사라져 버려서 문의를 드..

방송대 과목 "일본어 기초 2" 난이도 및 느낀점 [내부링크]

방송대 과목 "일본어 기초 2" 난이도 및 느낀 점 방송 강의 열리자마자 일본어 기초 2과목부터 먼저 관심이 갔어요. 뭐든 내가 좀 만만해 보이는데 손이 가는 건 어쩔 수 없죠? 아무래도 저는 어학부분보다 그 외..

인천 힐링코스 무의도 등산, 소무의도 바닷길 걷기 [내부링크]

무의도 등산, 소무의도 바닷길 걷기 인천인으로써 인천 어디가 유명하냐고 물어보면 매번 망설이다 답을 못했는데요. (차이나타운 외에 제발 알려주실 분... ) 가끔 가는 무의도의 포스팅을 올려보려고 해요. 저는..

방송대 교재관련 강의 들으며 느낀 점 [내부링크]

방송대 교재와 관련된 감상을 조금 적어보고자 합니다. 오랜만에 강의를 듣습니다. 지금까지 평균 40퍼센트 정도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방송대 강의를 즐겁게 듣고 싶다는 것은 말 그대로 이상일뿐일까요. 특히나..

원어민 대면수업 (2) 식사, 커피, 선물. [내부링크]

원어민 대면 수업 (2) 식사, 커피, 선물. 공항버스 때문에 살짝 헤매고 불친절하지만 한국적인 식당에 가서 식사를 시작했어요. 삼겹살을 주문했는데요. 제가 주문을 했고, 삼겹살이 나왔습니다. 점원 분이 조용히..

인천 303번 공항버스 큰 캐리어, 만석시 못탑니다. [내부링크]

인천 303번 공항 가는 버스 큰 캐리어, 만석 시 탑승 못해요. 제가 어제 버스로 인천공항 가다가 또 캐리어 땜 실랑이하는 거 보고 포스팅하기로 마음먹었네요. 일 년에 한 번은 해외에 나가다가 코시국을 맞아 3..

원어민 대면수업 (1)~인천공항 근처 호텔에서.. 순환버스 [내부링크]

원어민 만나기/ 버스로 인천공항 근처 호텔로 순환버스 타고 가기& 식당 탐색 제 일본어 최종 목표는 일본인과 스마트폰 없이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부를 위해서 원어민과 매주 프리토킹을 하고 있어요. 그래..

방송대 교재 도착 - 지역대학 도서관 미리보기에 도움. [내부링크]

오전부터 띵동~~ 택배 도착했어요. 방송대 출판문화원 홈페이지에서 주문했어요. 교보문고에서도 방송대 교재 구입은 가능한데, 얼마 전 오프라인 구매하려고 봤더니 몇 개 비는 게 있어서 어차피 온라인 주문해..

천성인어 210117 26년 전 그날의 기억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7 26년 전 그날의 기억 그날을 떠올려보면,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는 기분이 든다. 1995년 1월 17일, 한신, 아와지 대지진. 나는 도쿄에서 고베의 경찰서에 전화 취재를 하고 있었다. 밤이 되..

방송대 일본학과 재입학 했습니다. [내부링크]

22년 2학기 방송대 일본학과로 재입학했습니다. 다시 새내기 1학년이 되었네요. 꽤 오래전에 타 과목으로 방송대 졸업을 했어요. 타 과목으로 다시 입학하게 될 줄 몰랐네요. 사람일이란 몰라요 참... 이렇게 방송..

천성인어 210116 코로나 화의 백인일수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6 코로나 화의 백인일수 수업중에 앉아서 졸아서, 선생님께 지적당한다. 그런 자주 있는 장면도 온라인 수업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학교의 원거리 수업에서 잠에 빠지고 일어나면 화면에 나밖에 없..

슈퍼마리오는 끊을 수 없어 산 오락기! 후기 [내부링크]

화사 오락기 사용 후기 어릴 때 정말 좋아했던 오락 하면 "슈퍼마리오"를 빼놓을 수가 없어요. 친척끼리 모여 하던 즐거운 기억이 남아 있어서, 정작 어릴 때는 제 순서가 안 와서 하지 못했는데 성인이 되니 직접..

아사히 키워드 2023 [내부링크]

이 책은 천성인어를 공부하며 알게 된 책이에요. 아사히 키워드 2023 . 미래에서 온 책이 아니라 해당 연도에 다음 해의 타이틀이 붙어 출판되는 것입니다. 그 덕에 저도 지금 이 책을 읽고 있지만 아직도 신판..

천성인어 210115 트리아지라고 하는 말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5 : 트리아지라고 하는 말 트리아지라고 하는 말은 프랑스어가 어원이다. 사전을 펴서 읽어보면 「선별」이라는 의미로, 양털나 커피콩을 선별할 때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나폴레옹의 시대에 의학에..

천성인어 210114 한토 카즈토씨를 애도하다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4 한토 카즈토 씨를 애도하다 진적이 없었던 일본육군이 완벽하게 패했다. 그것이 1939년, 소련군과 겨뤘던 노몽항 사건이다. 비극은 작가 한토 카즈토시 씨의 손에 의해 『노몽항의 여름』 안에 응..

드라마로 공부는 귀가 뚫리기보다는 인풋(input)에 도움이 됩니다 [내부링크]

일드로 일본어 공부하며 느낀 점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드로 공부해서 귀가 트이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저는 어학 공부를 하면서 항상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 많이 들으면 귀가 뚫린다는 말이었어요. 모르는 말..

천성인어 210113 소프트뱅크 전 사원을 체포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3 소프트뱅크 전 사원을 체포 시간을 들이다. 시간을 찾다. 시간에 쫓기다. 시간에 얽힌 표현은 다양하고,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시간을 사다」 라고하는 말이 있다. 기업을 매수하는 경영..

일드공부) 추천일드 "집을파는여자 " [내부링크]

공부하기에 좋은 일드 추천 : 집을 파는 여자 어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쯤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 보실 것 같아요. 저도 그랬고, 거기에서 드라마나 영화로 공부했다는 사람도 참 많죠. 저도 일..

천성인어 210112 개피리 정치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2 개 피리 정치 사일런트 매저러티는 직역하면 「말하지 않는 다수파」이지만, 미국에서는 「백인 블루칼라」라는 의미가 숨어있다. 미국에 거주하는 평론가 마치야마 토모히씨는 『그렇다면, 백인..

천성인어 210111 근거없는 자신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1 근거 없는 자신 배우인 무로 츠요시 씨는 1수만에 동경 이과대의 수학과에 입학해, 곧 불안해졌다. 수학은 잘하는 편이었지만 수업을 따라가지 못한다. 장래에 하고 싶은 일도 확실히 없다. 그..

삼척 환선굴 vs 단양 고수동굴 [내부링크]

공교롭게 비슷한 시기에 두 곳의 동굴을 다녀올 일이 있었습니다. 동굴 탐험처럼 거창한 말은 아니지만 동굴 시원하다고 해서 피서로 다녀왔네요. 동굴 자체가 처음이라서 어떨지 모르겠지만 처음 다녀온 곳은 삼..

천성인어 210110 만물 추위에 [내부링크]

천성인어 210110 : 만물 추위에 문예평론가 야마모토 겐키치로부터, 「상당히 추위를 많이 타시겠지.」라고 쓰였던 것이, 배우 토미야스 후세이이다. 그 사람이 읊었다. <냉혹하게 만물 추위에 접어듦>이라는 구를..

타카하시잇세이 열애한대요..ㅠㅠ 17살 나이차 [내부링크]

타카하시 잇세이이이토요 마리에 17살 차 커플 「열일곱 살이나 차이가 나는 두 사람이 사적으로도 짝이 된 것이다. 작중에서는 정반대 성격의 캐릭터로 그려졌지만 실제 다카하시와 이토요는 파장이 맞는 부분..

천성인어 21년 1월 9일 : 생활전선 이상 있음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9일 : 생활전선 이상 있음 어제 전국에 개봉한 영화 「큰 쌀 소동」 에는 불가사의한 조율의 노래가 마디마다 등장한다. <아, 농키네> <포기해라, 포기해라 > 모두 메이지 다이쇼 시대에 유행했..

더마픽스 휴멀콜라겐 마스크팩 후기 단점위주 그럼에도 좋아. [내부링크]

더마픽스 휴멀콜라겐 마스크팩 후기 단점 위주 안선영 씨가 광고하는 더마픽스 휴멀콜라겐 마스크팩을 구매해 보았어요. 기미, 잡티, 피부 처짐, 총체적 난국인 피부라서 화장품만 바꿨다하면 무조건 트러블..

천성인어 210108 긴급사태 재발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8일 긴급사태 재발 남성이 나가도 되는 날은 월수금뿐. 여성은 화목토. 일요일은 전부 집콕 생활을.... 페루 정부는 작년 모두에게 외출 제한령을 내렸다. 인도네시아 마을에서는 경관들이 전승..

천성인어 210107 따뜻한 말들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7일 : 따뜻한 말들 「하느님, 부탁해요. 할아버지에게 양배추를 돌려주세요.」 사이타마현의 우에키 마이씨(6) 는 조부에게 키웠던 양배추를 밭에서 도둑맞는다. 손으로 쓴 글씨는 네모지고 그..

#12 일본어 프리토킹 05.25 [내부링크]

1. 일본 아침방송 게스트 & 리모컨 D 버튼 "아침방송 아사이치를 자주 봅니다. 거기에서 막간의 퀴즈 같은 것을 할 때 리모컨으로 투표해 달라고 하던데요." "D 버튼을 눌러주세요.라고 하던데 리모컨으로 즉석에..

천성인어 210106 매달리는 마음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6일 : 매달리는 마음 카노 아마비에보다 역사의 있는 역병 퇴산의 지킴이가 있다. 그렇게 듣고, 교토부의 나가오카쿄시를 지난달 방문했다. 「소민장래・역병을 막는 신」라고 하는 전설의 인물..

CAXA UP 이영애 카사업 사용설명서 및 후기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피부에 신경 쓸 것이 참 많아요. 피부에 무관심하다고 생각했는데도 눈으로 나이 드는 표시가 나면 뭐든 해보고 싶은 마음은 똑같지 않을까 싶은데요. 큰맘 먹고 지른 카 사업, 생각보다 편리해서 후..

크로키북으로 힐링을.. 재미있는 취미 [내부링크]

초보자를 위한 쉽고 Fun Fun 한 크로키 북- 사물, 건축물 / 제이 클래식 평소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가끔 뭐 설명할 때 그림 그려서 설명하면 편할때가 있잖아요. 하지만 저는 단지 보는 것만을 좋아하기..

천성인어 210105 뒷전의 처칠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01월 05일: 뒷전의 처칠 집콕생활로 어쩔 수 없었던 연초, 해외 드라마 「더 크라운」에 끌려든 장면이 있다. 무대는 1952년의 런던. 짙은 안개에 대기오염이 더해져 화재가 일어나, 환자가 병원에..

천성인어 210104 시트러스의 소원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4일 : 시트러스의 소원 「부지 들어가지 마 」「수도권에서 온 짐 찾기 싫어」 에히메현 토우온시에서 운송업을 하는 마츠모토 츠카사 씨 (38) 은 작년 봄, 배송처에 몇번인가 그러한 말을 들었..

구글 애드센스보다 애드포스트가 쉽다고 누가 그래요.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보다 애드포스트가 쉽다고 누가 그래요. 제목이 다소 그렇지만 솔직한 심정이네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붙이려고 노력하던 올해, 드디어 티스토리 승인이 나서 기세 좋게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11 일본어 프리토킹 05.18 [내부링크]

1. 운전 에피소드 "오늘은 프리토킹을 위해 버스로 퇴근했습니다. 평소에는 차를 이용하지만 아이러니하죠? " "아직은 돌아오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안전하게 버스로 돌아왔군요." "네, 아직은 운전할 때 땀이..

나기의 휴식 [내부링크]

나기의 휴식 / 인간관계 위주로 본 드라마 후기. / 유플러스 모바일 TV 로 시청했습니다. <줄거리> 사내 비밀 연애를 하고 있던 나기와 신지. 회사에서 인기 좋은 신지에 비해 나기는 언제나 주변의 눈치만 살피고..

천성인어 210103 팽이를 돌리다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3일 : 팽이를 돌리다. > 제비 돌리기, 줄타기, 그리고 팽이를 귀걸이에 보여주는 비장의 기술 귀걸이. 팽이 아저씨의 시연에 부모 자식 동반자가 들끓는다. 신년의 첫 일은 현지 나고야의 쇼핑..

헤어질 결심 / 스포 o [내부링크]

헤어질 결심  / 스포 o 박해일, 탕웨이, 박찬욱, 칸 영화제라는 단어의 조합만으로 보게 된 영화. <줄거리> 해준은 산의 정상에서 추락해 사망한 남자의 아내 서래와 만난다. 중국인이라 한국말이 서툰 서래..

저 결혼 못 하는게 아니라, 안 하는 겁니다 [내부링크]

저 결혼 못 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겁니다/ 스포 O <줄거리> 39세의 피부과 의사 미야비. 최근 직장동료의 소개로 가게 된 결혼정보회사.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가 이토록 낮았던가를 깨닫고..

#10 일본어 프리토킹 05.09 [내부링크]

1. 골든 위크 이후 안부 "골든위크 잘 보냈나요? 끝나서 아쉽겠네요" "오히려 저는 끝나서 좋아요. 골든위크때는 어딜가도 사람이 많잖아요." "평일에 쇼핑하러 갔는데 한가해서 좋았어요. " 空いてました・すいて..

천성인어 210101 동물농장 재독 [내부링크]

<천성인어 21년 1월 1일: 동물농장 재독> 때때로 반복해서 읽는 책의 하나로, 영국의 작가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이 있다. 러시아 혁명에서 소재를 따와, 스탈린의 독재정치를 비꼬았던 우화였지만, 구소련을..

로망스 돌 - 스포o [내부링크]

유플러스 월정액 모바일로 시청했습니다. <줄거리> 선배로부터 면접 자리를 소개받은 테츠오는 한 공장에 도착한다. 러브돌을 만드는 곳인 줄 알고 놀라지만 돈이 없던 그는 일을 해보기로 한다. 인형 디자이너인..

일본어 동사 말하기 연습 - 직접 만든 카드 [내부링크]

쏙쏙 단어카드를 소개하며 일전에 집에서 동사 활용 공부할 때 했던 것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유튜브에서 일본어 공부법으로 소개받은 대로 따라 해 본 것입니다. 일본어 초급 공부할 때 동사 활용의 중..

운전 시작! 자외선 차단 장갑으로 대비를. [내부링크]

운전 시작! 자외선 차단 장갑으로 대비를. 묵혀두었던 운전을 드디어 시작했습니다. 제 인생의 숙원사업이었던 운전을 다시 시작해서 새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네요. 확실히 운전을 하게되면 이런저런 아이템..

#9 일본어 프리토킹 05.04 [내부링크]

1. こんにちは。 "こんにちは、저녁에도 사용하네요?" "네, おはよう、今晩는 정해진 시간에만 쓰는 편이 좋지만 곤니치와는 평소 인사로 쓸 수 있어요." "그렇군요. 저는 몇 시부터 몇 시까지는 오하요일까. 메시..

천성인어 2020년 책을 마칩니다. [내부링크]

포스팅 아래 복사본 드리기로 한 것 댓글 주신분께 전달했습니다. 능력시험 준비로 천성인어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天声人語 로 공부하기로 결심 (tistory.com) 7, 8월 분은 단어 찾으며 눈으로만 읽기를 해서 열..

천성인어 201231 나이를 아쉬워 하다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31일 : 나이를 아쉬워하다. > 매년 살면서 생각하는 것이 말이죠,라고 만담가인 냐아기야 코미 하루 씨가 이야기의 서두를 꺼낸다. 나이를 아쉬워하는 기분이 되는것 같은 1년이 언젠가 오지..

천성인어 201230 첫 해학의 일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30일 : 초학의 일 메이지 태생의 가수, 사이토 시게요시가 소년시대의 첫 해학의 일을 쓰고 있다. 지금과는 꽤 다른 것 같이, 그날이 다가오면 차가운 물로 매일 아침 뒤집어써, 생선도 벌레도..

천성인어 201229 시간을 되돌리자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9일: 시간을 되돌리자 금년의 유행어 대상은 코로나 관련이 주를 이뤘지만, 후보에는 만담콤비 「패코파」 의 대사 「시간을 되돌리자」 도 들어 있었다.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하자면, 이..

아들러 성격 상담소 (2) [내부링크]

나는 성격을 분류하는 것에 꽤 관심이 많다. MBTI를 맹신하는 정도이다. 분류된 성격을 보고 사람을 사귈 때 참고하고 있지만, 대게 처음 정한 노선을 그대로 따르게 된다. 이 책에서는 성격을 분류해서 '일정한..

천성인어 201228 아랍의 봄 10년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8일: 아랍의 봄 10년 프랑스혁명이라고 들으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자유와 평동이라고 하는 숭고한 이념일까. 혁명의 가운데에 태어난, 무서운 공포정치일까. 메이지의 민권사상가 나카..

천성인어 201227 신종 코로나의 변이종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7일 : 신종 코로나의 변이종 원고는 1자 1구 정확하게 인쇄되어야 하지만, 틀리는 경우도 있다. 컴퓨터 등이 없이 활판인쇄의 시대에는, 활자를 잘못 주워버리는 「오식」이 가끔 일어난다. 1..

#8 일본어 프리토킹 04.25 [내부링크]

1. 골든위크 예정 "이제 곧 골든위크가 옵니다. 한국도 거의 골든위크처럼 2일 정도만 조정하면 골든위크입니다." "그렇습니다. 뭔가 예정이 있으십니까? " "저는 친구 집에 가기로 했습니다. 밤새도록 놀 거예요...

잘펴지는 한손 노트로 단어 공부 했습니다 [내부링크]

잘 펴지는 한 손 노트- 모닝글로리 천성인어 공부하며 단어 정리는 이곳에 했습니다. 천성인어 공부하다 보면 정말 모르는 단어가 쏟아집니다. 기세 좋게 시작하고 덤볐다가는 정말 기사 하나 읽는데 1시간은 훌..

아들러 성격상담소 (1) [내부링크]

미움받을 용기로 너무나도 유명한 기시미 이치로의 최신작이다. 읽어보지는 않았어도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의 제목만큼은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이다. 나 역시 "미움받을 용기"를 감명 깊게 읽었..

천성인어 201226 나카니시 레이씨 가시다 [내부링크]

1970년의 홍백가합전은, 나카니시 레이 씨의 독무대였다. 「편지」「당신이라면 어떻게 할래」「오늘로 이별」.. 작사했던 5곡이 연말의 거리에 메아리쳤다. <바다고양이가 우니까 청어가 오면 빨간 통소매의 군중..

천성인어 201225 : 전 수상의 해명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5일 : 전 수상의 해명 약 20년 전, 1장의 반대투표가 세계의 눈과 귀를 끌었다. 어느 인기가수가 고급차를 위법으로 주차했다. 그러나 이름이 나온 것은 그 매니저. 「나에게 말해준다면 대역..

천성인어 201224 사자성어로 돌아보다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4일 : 사자성어로 돌아보다. (「」앞부분은 본래 사용하는 사자성어/ 뒷부분은 천성인어 교재 음독 그대로 한 것입니다. ) 초봄, 수상의 회견에서 분주하게 시작된 임시휴교. 「자택대기/아택..

수업) 좋아요 일본어 6-2 [내부링크]

좋아요 일본어 6 2과 단어 정리 甘えん坊・あまえんぼう:어리광쟁이, 응석받이 怠ける・なまける:게으름 피우다 主任・しゅにん:주임 見守る・みまもる:지켜보다 バラエティー:버라이어티, 오락프로그램 彫が..

천성인어 201223 박수의 저력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3일 : 박수의 저력 > 지휘자인 가와세 켄타로씨 (35)는 이 여름에 작은 발견을 했다. 오랜만에 청중의 앞에서 지휘를 했던 날, 여기까지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박수의 표현력에 귀 기울였다..

일본어 뱅크 좋아요 일본어 6 [내부링크]

배우면 배울수록 일본어가 좋아지는 좋아요 일본어 6 동양북스에서 나온 일본어 중급 교재이다. 좋아요 일본어 시리즈 마지막 권이다. 표지에 소개된 바로는 일본어 중급으로 도약하기 위한 교재이다. 중급의 정..

#7-2 일본어 프리토킹 04.20 [내부링크]

카페에서 독서& 공부 "저는 대부분 용돈으로 책을 사거나 커피를 마시는 게 대부분입니다. " "독서를 좋아하기 보다는 책을 사는 것을 좋아하고, 읽지 않는 책은 중고로 팔기도 합니다. " "OO은 카페에서 공부한..

천성인어 201222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22일: 재팬, 애즈 1958년에 일본에 왔던 미국의 사회학자가 살았던 것은 「M마을」의 셋집이었다. 주민의 품에 날아들어와, 냉장고 고르는 방법부터 아이 키우는 법, 고부간의 문제까지 1년에..

#7-1 일본어 프리토킹 04.20 [내부링크]

1. 개인의 성격에 대한 이야기와 아들러 성격 상담소 "OO상도 장녀인가 보군요." "장녀라서 언니나 오빠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나요 " "저는 사촌 중에서 제가 첫째라서 편하고 좋습니다. " "저는 동..

천성인어 201221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21일: 수호의 화가 한 번도 여행해 본 적 없는 장소인데도, 한 편의 책이 그곳의 풍토나 마을의 정서를 뚜렷하게 가르쳐 준다. 이쪽에 있어서는 몽골이 무대인 그림책 『수호의 하얀 말』 이..

#6-2 일본어 프리토킹 04.16 [내부링크]

1. 타피오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타피오카를 아주 좋아했는데 최근에는 좀 없어져서 아쉽습니다. " "일본도 지금은 타피오카 붐은 아닌가 보군요." "네, 그렇습니다. 타피오카 좋아하는데 아주 아쉽게..

천성인어 201220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20일 : 48세의 모험 아무리 탁월했던 선수라고 해도 저항할 수 없는 적이 있다. 그것은 연령(나이)이고 시간일 것이다. 메이저리그 역사상 이름을 새긴 짐 파머라고 하는 강완 투수도 예외는..

천성인어 201219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19일 : 흑인 리그라고 하는 오점 재키 로빈슨이 흑인으로는 처음으로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게 1947년이다. 그럼 그때까지는 흑인 선수는 어떻게 하고 있던 것인가라고 하면, 흑인만의 리그밖..

수업) 좋아요 일본어 6-1 [내부링크]

좋아요 일본어 6- 1과 학습 단어 ふむふむ:생각하다가 납득했을 때 쓰는 말 (만화 등에서나 쓰고 실생활에서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음) ぼける:치매에 걸리다 重度・じゅうど:중증, (병의 정도가) 심각함 飽きる..

일본 아침 드라마 그리고 아사이치(あさイチ) [내부링크]

일본 아침 드라마 그리고 아사이치(あさイチ) NHK는 우리 집에서 볼 수 있는 일본 관련 방송 중 하나이다. 채널 J 같은 것도 관련 방송이긴 하지만 자막없이 일본어 그대로 송출되는 방송은 NHK 뿐이다. 유일..

#6-1 일본어 프리토킹 04.16 [내부링크]

1. 장례식에 다녀온 일화를 이야기했습니다. "장례식에 다녀왔어요. 100세 넘게 사셨다고 합니다. " "100세 넘은 사람은 본적 없어요. " "저도 그렇습니다만, 일본은 장수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드문이야기라고..

천성인어 201218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18일: 행성 검역 우주에서 위험한 병원균이 다다랐다. 그런 주제를 다뤘던 SF가운데에, 마이클 크라이튼의 『안드로메다 병원체』 는 고전이라고 말하겠지. 미국의 작은 시골마을이, 인공위성..

일본어 청해+독해 part.1-12 [내부링크]

일본어 청해+독해 파트 1, 12과: 일본의 연중행사 일본의 대표적인 연중행사로는 「정월」과 한국의 추석에 해당하는 「오봉」 이 있습니다. 오봉은 옛날에는 음력의 7월 15일이었습니다만, 현재에는 양력인 8월 1..

애드고시 성공!! 늘이기 보다는 줄이기로 정비했습니다. [내부링크]

드디어, 염원하던 애드 고시에 성공했습니다. 얼마나 징징됐던지, 신나서 그간 떨어진 거 세봤더니 8번 떨어지고 9회 만에 드디어 성공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가 받은 메일은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

#4-2& 5 일본어 프리토킹 03.22 [내부링크]

1. 포켓몬 빵과 포켓몬 "지금 한국에서는 포켓몬 빵이 굉장히 유행이에요. " "편의점 문 앞에 포켓몬 빵 없음 이라고 쓰여있거나, 단골손님에게만 판다고 적혀 있어요.  가끔은 포켓몬 빵과 비싼 고가의 물건을..

#4-1 일본어 프리토킹 03.22 [내부링크]

1. 自分과 관련된 표현을 다시 질문했습니다. 드라마나 소설 등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는 남자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이상하다고 생각 못했는데, 드라마에서 이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남자를 놀리는 자세를 취하길..

365일 명화 일력 김영숙 지음 [내부링크]

하루 시작이 좋아지는 그림의 힘 365일 명화 일력 / 김영숙 지음 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일력입니다. 탁상 달력은 사본적이 있지만 일력을 살 기회는 의외로 드물어요. 어릴 적 큰 글씨로 숫자가 적혀 있는 일력..

천성인어 201217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17일 얼다, 찬미 표준어로 「추워」 라기보다도, 각자의 나라말로 말하는 편이 추위가 더 몸에 다가온다. 그렇게 느끼는 것은 필자 만일까. 동북쪽에서는 널리 「얼다.」라고 말하고, 아키타..

블로그도 좋지만 스트레칭도 하고 건강도 돌봐야해요. [내부링크]

구글 애드 고시 통과를 목표로 힘쓴 지 언 6개월이 되었어요. 물론 6개월을 통으로 전념했다고는 말할 수 없어요. 기세 좋게 덤볐다가 거절도 몇 차례. 현재는 신청마저도 참고 느긋하게 보내고 있어요. 처음 3개..

#3 일본어 프리토킹 03.15 [내부링크]

저녁 식사를 했는지 물으면서 배달앱을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일본은 우바이츠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우버 테크, 일본 식료품 배달사업 확대...아시아 시장 장악력 강화 (g-enews.com) "일본은 우..

천성인어 20년 12월 16일 [내부링크]

천성 인어: 20년 12월 16일 - 보조금 행정 「보조금은, 시대의 정권에 있어 사용하기 쉬운 통치의 수단이다.」 아사이치 신문의 정치기자였던 히로세 미 치사다 씨가 쓴 「보조금과 정권당」은 그렇게 첫머리를 시..

#2 일본어 프리토킹 03.08 [내부링크]

유투브,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블로그 수익창출을 위해 애드센스 신청을 했지만 떨어졌다." "그렇군요. 심사를 따로 하는가 봅니다. " "이런저런 조건이 있는데 제 생각에..

#1 일본어 프리토킹 03.02 [내부링크]

일본어 프리토킹을 하게 되었어요. 일본어를 몹시 잘해서 일본뉴스에 관한 주제로 토론을 하는게게 전혀 아니예요. 일본어 프리토킹을 하면서 제가 의외로 힘들었던 것은 이야기의 주제를 생각하는 것이었어요. 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내부링크]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라 주저 없이 읽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마음, 도련님" 이 두 작품을 읽어 보았지만 공교롭게도 세 작품에서 모두 선생님이 등장한다. 특히나 이 작품은 도련님과 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천성인어 20.12.15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5일 단어정리 切手の・きっての:~에서 으뜸가는 留まる・とどまる:머무르다. 뒤에 남다. 浪費・ろうひ:낭비 挽回・ばんかい:만회. 회복 補填・ほてん:보전, 보충 最先端・さいせんたん:..

천성인어 201215 [내부링크]

천성인어: 디지털 상의 종이 제출 20월 12월 15일 「유야의 시로바 카마」 에는 「의사의 불섭생」. 타인의 신세만 굽고 있는 자신의 것은 할 수 없는 예는 다양하다. 디지털 개혁의 히라이 타쿠야 씨 에게도 말할..

N1 합격했습니다. 늦은 후기도 전합니다. [내부링크]

모두가 알고 있는 바로 그 책. 다락원에서 나온 JLPT 한권으로 끝내기 N1 구입했어요.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꽤 두껍습니다. 전 두꺼운 책 사면 무조건 쪼개곤 합니다. (그 재미로 두꺼운 책 고르는지도... ) 50..

천성인어 20.12.13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3일 단어 정리 ただより高い物はない・ただよりたかいものはない:공짜 보다 비싼것은 없다. 検索・けんさく:검색 投稿・とうこう:투고 のみ込む・のみおむ:삼키다. 이해하다. つり上げる..

천성인어 201213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3일 : 페이스북을 제소 하버드 대학관계자의 여러분을 위해, 자 페이스북을 오픈 했습니다. 대학의 사람들을 검색해,누군가 어떤 반의 동창생인가를 찾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2004년, 미국..

일본어 청해+독해 part.1-11 [내부링크]

일본어 청해+독해 1-11: 일본의 정월 한국의 정월은 음력이지만, 일본의 정월은 양력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월 1일부터 3일까지의 3일간을 「상가 니치」라고 말하고, 보통은 이 3은 일을 정월이라고 부릅..

구글 콘솔에서도 실적에 따라 메세지가 오나봅니다. [내부링크]

순간 설렜다가 실망했지만 '이런 것도 있군' 신기해서 올려봅니다. 구글 애드 신청해서 2회 차 떨어졌을 때, 검색하다 보니 구글 콘솔이라는 기능이 있어 그때 막 신청을 했어요. 구글에서 제가 쓴 글들이 검색되..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0 단어 [내부링크]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0: 일본의 교통기관 鉄道網・てつどうもう:철도망 網羅・もうら・: 망라 分割・ぶんかつ:분할 長距離・ちょうきょり:장거리 相乗り・あいのり:합승 比較的・ひかくてき:비교적 高め・..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10 [내부링크]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10: 일본의 교통기관 현재, 일본에는 철도망이 거의 전국에 망라되어 있어, 혼슈 북부의 동북과 규슈의 사이에는 「신칸센」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주로 철도회사에는 「국철」을 민영화..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9 [내부링크]

義務教育・ぎむきょういく:의무교육 混合・こんごう:혼합 国公立・こっこうりつ:국공립 共通・きょうつう:공통 志望・しぼう:지망 合格・ごうかく:합격 応募・おうぼ:응모 ~ざるをえない:~하지 않을 수..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9 [내부링크]

일본어 청해+독해 1-9 : 일본의 학교 일본의 학교제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고등학교가 각각 3년, 그리고 대학이 4년의 6.3.3.4제이다.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의 9년간 입니다. 공립의 학교는 중학교까지 남..

천성인어 201212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2일 : 간호의 핍박 올해도 앞으로 20일 정도 남았다. 평소라면 귀성을 준비하는 시기이지만, 양상이 전혀 다르다. 오봉이 이어, 연말연시도, 지방에 사는 고령의 우리 부모님을 뵈러갈까 어쩔..

천성인어 20.12.12 [내부링크]

천성인어 단어 20년 12월12일 お盆・おぼん:오봉 介護・かいご:간호, 개호 逼迫・ひっぱく:핍밥 申し合う・もうしあう:서로 논의하다 施設・しせつ:시설 内々・ないない:은밀함. 내밀함 遠距離・えんきょり..

천성인어 20.12.11 [내부링크]

蘇る・よみがえる:소생하다. 되살아나다 明け暮れる・明け暮れる:세월이 흐르다. 열중하다. 裏をかける:뒤를 파고들다 冒険・ぼうけん:모험 陥る・おちいる:빠지다. 헤어나지 못하다. いかに:어떻게. 아무리..

천성인어 201211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1일: 아지마치 씨의 1년 올가을 간행된 요리마치 씨의 가집 「미래의 사이즈」 에 이런 한 수가 있다. <사람과 만나는 약속, 일, 없어져 조용한 3월, 4월, 내 월> 수록가를 읽는 동안, 코로나..

구글 애드센스 유투브 구독 신청을 했네요 (저품질 콘텐츠) [내부링크]

대체 뭐라고 말하는지 궁금해서요. 링크 타고 들어갔더니 구글 애드센스 채널이 있어요. 대체 뭐라고 하나 들어보렵니다. 간절하니 알아보게 되는데 말이죠. 영상코너가 따로 마련된 만큼 잘 알수 있는 기회가 되..

오은영의 화해 [내부링크]

오은영 박사의 활약은 최근 방송만 보더라도 알 수 있듯 눈부시다. 단순히 육아 전문가인 줄 알았던 그녀를 다시 본 것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방송을 보고 나서부터이다. 이 책을 읽게 된 동기이기도 하다...

천성인어 201210 [내부링크]

카야부키의 마을에 (천성인어 20년 12월 10일) 해가 비추면, 지붕은 황금빛으로 빛나, 해가 지면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이동해 간다. 교토의 「가야부키의 마을」로써 알려진 난탄시 미야마쵸를 방문했다. 카야부키..

천성인어 20.12.10 [내부링크]

천성인어 20년 12월 10일 단어 屋根・やね:지붕 かやぶき:카야부키, 새 띠로 지붕을 임 通り抜ける・とおりぬける:빠져 나가다 余り・あまり:남은것, 너무, 남짓 修業・しゅうぎょう:수업 盛ん・さかん:기세..

애드고시 또 실패하지만 도전은 멈추지 않는다. [내부링크]

오늘로써 4번째 애드고시에 떨어졌다. 참으로 어려운 길이다. 이유가 궁금하다. 솔직히 짐작은 한다. 유입이 적은 소재이긴하지만 나와 같은 패턴의 블로그에 애드가 붙어 있는 것을 보면 아주 불가능한 길은 아니..

천성인어 201209 [내부링크]

열살 이었던 소년은, 친구와 하교중에 모르는 남자로부터 말을 들었다. 「대학에 음성의 연구를 하고있어. 협력해주지 않을래 」 자신만은 마이크를 들고 , 문장을 읽게 된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소설과 같은..

천성인어 20.12.09 [내부링크]

採取・さいしゅ:채취 脅迫・きょうはく:협박 捜査・そうさ:수사 怪人・かいじん:정체불명의 수상한 사람 店頭・てんとう:점두, 점포 앞 時効・じこう:시효, 무효 身勝手・みがって:제멋대로 背負う・せおう..

본인 블로그 자꾸 검색하면 검색 누락될지도 몰라요.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를 붙여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광고를 붙이기 위해서는적당한 조회수가 필요했다. (어디까지나 내 기준) 블로그 가입한지 일정 기간이 지나야하고, 적당한 글도 필요했다. (검색해보니 기본 조건..

천성인어 201208 [내부링크]

손씻기는 공들여. 「부탁이야 거북이씨, 오야마 늑대 오토바이 잡았다.」 삿포로시의 한 유치원의 그해 겨울, 원아가 힘차게 외우는 주술이다. 어른이 읽으면 횡설수설한 말. 사실은 이건, 감염증예방에 효과가 있..

천성인어 20.12.08 [내부링크]

捕まえる・つかめる:붙잡다. 붙들다 幼稚園・ようちえん:유치원 まじない:주술, 주문 唱える・となえる:소리내어 읽다. 외치다 チンプンカンプン:횡설수설. 종잡을수 없음. 그 말 要約・ようやく:요약 ゴシ..

천성인어 201207 [내부링크]

부스럼 백신 언제가 되면 백신이 도착하는걸까. 접종이 시작되는 것은 언젤까....지금의 우리들의 심경이 아니다. 170년여 전에 천연두종 예방백신(우두묘)의 수입을 오랜시간 기다렸던 사가나베시마 번의 람포의..

천성인어 20.12.07 [내부링크]

1. かさぶた:(부스럼) 딱지 2. 輸入・ゆにゅう:수입 3. 痘苗・とうびょう:두묘 4. 耐える・たえる:견디다. 참다 5. 効き目・ききめ:효과. 효력 6. 試みる・こころみる:시도해 보다 7. 得たい・えたい:참모..

천성인어 20.10.13 [내부링크]

物事・ものごと 물건과 일. 일체의 사물 煙・けむ 연기 等しい・ひとしい 같다. 동일하다 諸般・しょはん 제반, 여러가지 審査・しんさ 심사 巻く・まく 감다. 말다 濫用・らんよう 남용 身内・みうち 전신. 집안..

천성인어 201206 [내부링크]

옥중에서 34년 「범인19일 째에 붙잡혔다. 자금줄이 막혔던 청년의 소행」 점령하의 1949 (쇼와 20)년 1월, 그런 표제가 큐슈의 지역신문에 춤을 췄다. 기사의 옆 사진을 보면, 한사람의 젊은이가 고개를 숙이고..

천성인어 20.12.06 [내부링크]

捕る・とる 잡다 ガチャンと 쨍그랑. 철컥 詰まる・つまる 가득차다. 막히다 踏まえる・ふまえる 밟아누르다. 근거로 하다 踊る・おどる 춤을 추다 惜しむ・おしむ 아끼다. 아쉬워하다 うなだれる 고개를 숙이다..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8 [내부링크]

일본의 여관 전통적인 일본의 여관은 타다미 방입니다. 목욕탕이 방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숙박 손님은 유카타를 입고 목욕을 갑니다. 서양식의 호텔과는 달리, 유카타..

천성인어 201204 [내부링크]

500만엔의 수수의혹 스웨덴작가 린드 그레인은 「말괄량이 삐삐」 등의 아동문학으로 알려져 있지만, 세상에 남겨진 것은 그것 뿐만이 아니다. 가축을 실내에 가두는 잔혹한 사육방법을 그만두도록 주장하고, 정부..

천성인어 20.12.04 [내부링크]

授受・じゅじゅ 수수, 주고 받음 大臣室・だいじんしつ 장관실 疑惑・ぎわく 의혹 二人きり・ふたりきり 단둘이 ながくつ下のピッピ 말괄량이 삐삐 筋・すじ 줄기, 줄거리 家畜・かちく 가축 囲い込む・かこいこむ..

천성인어 20.12.03 [내부링크]

絵本・えほん 그림책 すくすく 무럭무럭 麦畑・むぎばたけ 보리밭 いつになく 전에 없이 小麦・こむぎ 소맥, 밀 大根・おおね 무 小麦粉・こむぎこ 밀가루 師走らしい 섣달그뭄 같은 穂 이삭 大晦日・おおみそか..

천성인어 201203 [내부링크]

태양이 놓아둔 선물 타니가와 슌타로씨의 글과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그림책 「이것은 해님」 을 열어보니, 새빨간 태양이 나타난다. 게다가 넘기면 초록이 펼쳐져 「이것은 해님 아래의 보리밭」 이라는 글이 있다..

천성인어 20.12.02 [내부링크]

外電・がいでん 외전, 외신 まれ 드묾 褒めそやす・ほめそやす 격찬하다 虚しい・むなしい 허무하다. 덧없다 労組・ろうそ 노조 地獄・じごく 지옥 かつて 일찍이, 예전부터 齎す・もたらす 가져오다. 초래하다 核..

천성인어 201202 [내부링크]

에티오피아의 군사충돌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오바마씨가 노벨평화상에 선정되었을 당시, 세계각지에서의 반응을 지면에 실어야해서 외신을 찾았던 적이 있다. 격찬하는 말 뿐이었던 걸까. 폴란드의 바웬사씨만은..

201201 천성인어 [내부링크]

欄干・らんかん 난간 重み・おもみ 무게 怖い・こわい 무섭다 車椅子・くるまいす 휠체어 杖・つえ 지팡이 駆け寄る・かけよる 달려들다 痛ましい・いたましい 애처롭다 ホームドア 스크린도어 転落・てんらく 전..

천성인어 201201 [내부링크]

난간이 없는 다리 눈이 불편한 사람에게 있어서, 철도의 홈이라고 하는 것은 「난간없는 다리」 다. 잘 알려진 예가 있다. 그런 무서운 다리를 지팡이 만으로 의존해 건넌다. 빈번하게 열차가 오는 역에 있으면,..

천성인어 201130 [내부링크]

해머의 계절 신형코로나바이러스에의 자세로써, 「망치&댄스」라고 하는 말이 있다. 미국발에서 나온것으로, 이동제한등의 강력한 대책을 망치를 위로 치켜들다 내리치게 되었다는 것으로 비유했다. 바이러스를 딱..

천성인어 21.11.29 [내부링크]

出来事・できごと 사건, 일 順当・じゅんとう 순당 番付・ばんづけ 번부 担う・になう 짊어지다. 메다 況や・いわんや 말할 것도 없이. 하물며 飢え・うえ 굶주림. 허기 かくいう 이렇게 말하는 伴う・ともなう 함..

천성인어 201129 [내부링크]

히트 상품 「재방송」 매년 이 시기에, 그 해의 상품이나 사건을 회고하는 「히트상품 순위」 될만한 것이 발표되었다. 올해, SMBC 컨설팅이 동서의 요코즈나로 선정한 것은 「온라인생활」「감염예방 굿즈」 인것..

천성인어 201128 [내부링크]

은행사를 걷다 전미 도서상을 번역부문에서 수상한 유미리씨의 소설 「JR 우에노 공원출구」 의 주인공은, 쇼와 1자릿수 태생의 카즈씨. 고도성장기에 후쿠시마현에서 돈벌이로 상경한 남자의 애달픈 생애를 통해,..

천성인어 201127 [내부링크]

야구치 다카오 씨 가시다. 레슬러의 복면을 쓰고 연전연승하는 역사 무적. 만화가 야구치 다카오가 은행원 시절에 그린 첫 작품의 주인공이다. 만화지에 글을 올리는 모봇에게 이유를 묻자 편집장은 "그림을 못 그..

천성인어 201126 [내부링크]

코로나 유산 정부가 전 가구에 배부한 이른바 「아베노믹스」 뜻밖의 곳에서 다시 만났다. 후쿠시마 현립박물관의 창고에서다. 담겨 있던 하얀 상자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관계자료」라는 글자. 박물관..

천성인어 201125 [내부링크]

은어의 마을에서 쿠마모토현 남부를 흘러 쿠마강은 은어의 서식지로써 알려져 있다. 급류에서 자란 것은 근육질로, 몸 길이 30센티간 「척자유」도 드물지 않다. 하지만 올해는 마치 잡히지 않는다. 7월의 폭우로..

천성인어 201124 [내부링크]

대접의 잔치 아이치현경을 담당했던 기자에게 전해 내려오는 사건이 있다. 된장조림우동 등, 총 2만 엔 상당을 유권자에게 행동했다고 하는 어느 진영이 적발되었다. 동해지방에서 자랐던 필자에게는 친숙한 현지..

천성인어 201123 [내부링크]

개미라도 비행장에 가까운 공원에 뒹굴고 있고, 머리 위로 가는 기체의 엔진소리를 비교해서 듣는 중학생 2명. 괴로운 출구가 없는 일상에서 하늘로 날아오르는 눈을 꿈꾼다. 개봉 중인 영화 「활주로」에 그러한..

5분 일기 vs 6분 다이어리 [내부링크]

하루 5분 아침 일기와 작지만 확실한 행복 "6분 다이어리"를 리뷰해 보고자 한다. 두 책 모두 취지는 같다. 아침에 일어나 감사함을 적으며 하루를 시작하고 저녁 일기를 통해 하루를 반추해보라는 것이다. 아침..

천성인어 201122 [내부링크]

개인적으로는, 어떤 것. 개인적으로는...일부러 그렇게 거절하고나서 발언하는 사람이 아주 많은 것처럼 느껴진다. 기분탓일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라고 단순하게 말하면 좋겠는데, 왜 인지 이런 표현이 자..

하루 5분 아침 일기 [내부링크]

자기 계발서를 읽어본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이 있다. 긍정적인 생각하기. 과도한 걱정 버리기. 일기 쓰기와 같은 것들이다. 자기 계발서를 자주 읽곤 했던 나는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딱히 내 마음이..

천성인어 201121 [내부링크]

회식지남 이 세상에는 특이한 스승이 있는 법이라, 「하품지남소」의 간판을 내걸고 배움을 시켜주려는 것인가, 만담인 「하품 지남」 이라고 한다. 가을의 달을 보면서, 겨울은 코타츠와 4계절을 그때그때의 하품..

천성인어 201120 [내부링크]

기괴한 영어 SF 작가 코마츠사쿄의 「내일 도둑」 에서, 기괴한 일본어로 떠드는 우주인이 나왔다. 고에몽이라고 이름붙여진 이 인물은, 다양한 말언어를 아주 급하게 무턱대고 외웠다고 하는 것으로, 등장에서부..

천성인어 201119 [내부링크]

봄날의 삽화 극중의 극은, 이야기에 채색을 덧입힌다. 케스트너의 아동문학 「나는 교실」에서는, 독일의 기숙사의 소년들이 창작극을 익힌다. 반 전원이 비행기에 타서 세계를 돌며, 현지에서 수업을 하는 즐거운..

천성인어 201118 [내부링크]

빵과 서커스 로마제국의 황제중에는 민중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오락의 제공을 장려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것을 상징하는 말이 「빵과 서커스」 이다. 서커스라는 것은 곡예라는 것이 아니라 전차경주에 사용된..

카타리나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내부링크]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하인리히 빌/ 2009.10.18 *줄거리* 1974년 2월 24일 카타리나 블룸은 경찰서를 찾아가 자신이 일간지의 기자 퇴트게스를 살해했음을 고백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그녀의 5일간의 행..

천성인어 201117 [내부링크]

나막신을 맡기다 비유표현을 사용하면서, 대체 지금까지 통용되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 예를들어, 「나막신을 맡긴다」 상대에게 사건의 처분을 맡기는 의미이지만, 나막신도 보이지 않게 되었지, 가게 등에..

천성인어 201116 [내부링크]

사카타후지주로씨를 애도합니다. 일본문학자인 도날드킹이 그 무대를 교토에서 본 것은 1953년이었다. 「제가 카부키에 눈을 뜬 것은 이 쯤이었어요. 그런데 처음에 매료된 것은 여자역 이었죠.」 저서 「분라쿠...

천성인어 201115 [내부링크]

청매화는. 청매화는 의리가 두터운 사람이다. 일상의 자연에 대해서는 저 작가가 많은 칸노 토오루 씨가 그런 식으로 썼다. 24년에 걸쳐 요코하마의 자택부근에 개화시기를 기록했던 곳, 그 중 21년간은 9월 말부..

천성인어 201114 [내부링크]

알을 가슴에 우우양양양양양양양양양양가가가가. 이것은 195년봄의 고시바 마사토시의 전성적표 이다. 「도쿄대의 물리학을 꼴등으로 졸업했다고 말해도 말해도 믿을 수 없다. 」 모교에서 강의 했던 때에, 자신의..

천성인어 201113 [내부링크]

너무 빨랐던 역학자 감염확대가 한창일 때는 외식이나 연극, 배우는 것을 삼가야 한다. 물품을 주고받는 것은 거절하고, 헌 옷음 하룻밤 물에 담궜다 씻을것. 에도후기의 코슈에 「3밀회피」 나 「외출자숙」「격..

천성인어 201112 [내부링크]

어느 뼈 이야기 신기한 사진이 있다. 뿔이 뒤얽혀진채 숨이 끊어진 엘크 2마리의 뼈이다. 격렬하게 싸워, 떨어질 수 없었던 거겠지. 촬영한 것은 24시간 전에 사망했던 사진가 호시노 미치오씨. 이 한 장에서 올..

천성인어 201111 [내부링크]

해이안 아침의 가을 해이안의 아침에 태어난 후지와라노 미치나가는 10월 28일, 가마쿠라시대의 후지와라 가문은 11월 7일, 에도후기의 라이산요는 11월11일. 무엇이든 교토의 도에서 단풍을 즐겼다는 기록을 현대..

천성인어 天声人語 201110 [내부링크]

56연패의 정신 (스피리츠 ) 선수는 본의는 아닐테지만, 지는 것에 주목을 모으는 팀도 있다. 그제 폐막했던 야구의 도쿄 6대학리그에서 도쿄대의 연패는 무승부를 사이에 두고 56으로 늘었다. 과거 최대 94정도도..

천성인어 201108  [내부링크]

미국이라는 나라는 특이한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정보는 에도시기의 일본에도 서서히 들어왔다. 표류해서 미국본토에 한때 살았던 죤 만지로에게서 들언 서적이 있다. 「재능이나 학식을 갖은 많은 사람..

롯본기 김교수 [내부링크]

제목: 롯폰기 김 교수 작가: 김 교수/ 페이지 224 일본어 공부를 하다 보면 일본문화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치다. 일본의 문화와 민족성을 모르고 일본어 공부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렵다...

천성인어 天声人語 201107 [내부링크]

다자와 룰과 탈번 에도시대, 자신의 번을 마음대로 빠져나가는 「탈번」은 범죄행위였다. 시바 다쓰타로는 「용마가 간다」에서 사카모토료마 탈번직전의 장면에 누나를 등장시켜, 이렇게 이야기하게 한다. 「탈번..

천성인어 天声人語 201106 [내부링크]

초겨울의 찬바람 1호 나무의 잎이 물드는데에도 순서가 있어, 매일 가로수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단풍의 릴레이인것 같다. 벚꽃잎이 흩날렸다고 생각하면, 꽃 산딸 나무의 잎이 와인레드로 물들어 있다. 그 나무도..

天声人語 201105 [내부링크]

우편투표와 분단 미국대통령선거의 투표일이 화요일인 것은 크리스트교로써 국토의 광대함이 관계되어 있다. 일요일에 교회에서 예배를, 월요일에 마차로 이동해서, 화요일에 투표를 던졌던 흔적이라고 한다. 시간..

天声人語 201104 [내부링크]

하얀 신 후쿠이 지방의 오래된 방언에 「아주」 는, 마맛자국, 부스럼을 가르킨다. 천연두가 맹위를 떨쳤던 에도시대후기에는 환자의 머리에 남았던 병 기색의 흔적도 그렇게 불렸다. 그즈음, 「아주, 의사」 라고..

EBS 당신의 문해력 [내부링크]

언제부터인가 문해력이란 말이 화두에 오르기 시작했다. 매체를 통해 최근 청소년들이 한글 맞춤법이 틀리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다. 유튜브와 같은 매체의 발전으로 글자 대신 영상으로 정보 습득을 하고 있기..

天声人語 201103 [내부링크]

오오사카 다시 . <나니와즈에 핀 대야의 꽃의 겨울잠 , 지금은 봄밤과 피는 대야꽃> 오사카시의 나니와구와 코노하나구의 이름인 고금화가집에 나오는 1수에서 유래한다. 오사카 도구상의 개표결과를 보면, 나니와..

고도를 기다리며 [내부링크]

제목: 고도를 기다리며 지은이: 사무엘 베케트 / 페이지 약 160 p (2005.05.03에 씀) 감상평 블라디미르(디디)와 에스트라공(고고)이 고도라는 대상을 기다린다. 그 그 과정에서 그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天声人語 201102 [내부링크]

<해석> 강도, 선원, 용접공.....밑바닥의 20대, 숀,코네리씨는 연극이나 드라마의 오디션에 몇번이고 도전했습니다만, 단역밖에 맡지 못했다. 많은 대사도 없다. 스코틀랜드말투가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영국..

天声人語 201101 [내부링크]

<해석> 등대의 은퇴 지향하는 등대는 일본해에 떠오르는 작은 바위 정상에 우뚝 서 있다. 니가타현 이토이가와시의 노우코우 등대. 다리는 빨갛고 바다는 파랗고, 소나무의 초록을 등에 업고 탑의 흰색이 눈부시..

일본어 한자 단어 카드) 쏙쏙카드 [내부링크]

한참 검색을 시도하다 정말 마음에 드는 카드를 발견해서 소개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노트 정리를 잘 하는 편도 아니었고, 글씨가 예쁘지가 않았어요 (저는 이 부분도 공부하는데 꽤 중요하다 생각해요. 노트 정리..

天声人語201031 [내부링크]

<해석> 독일의 식사라고 한다면, 소세지와 감자 정도만 떠오르지 않는 것은 우리쪽의 발상의 빈곤함일것이다. 그것은 그것대로 두고, 소세지를 사용한 관용구는 독일에 많이 있는 것 같다. 재일독일대사관이 웹사..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7 [내부링크]

<해석> 일본의 전통적인 옷은 기모노입니다. 여관이나 호텔의 방에서 입는 「유카타」는 실내에서만이 아니고 여름에 외출할 때에도 입습니다. 유카타는 다른 옷과 비교하면 가격도 높지 않고 허리띠를 매면 간단..

일본어 청해+ 독해 part 1- 5 [내부링크]

<해석> 일보에도 옛날에는 방과 방을 구분하는 후스마와 쇼지를 떼어, 자신의 집에 결혼식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결혼식장이나 호텔에서 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혼식장이나 호텔에는 신도..

천성인어 201030 [내부링크]

<해석> 오오시로 다쓰히로씨를 애도하다. 오키나와에 미군병사의 범죄가 일어날 때마다, 생각나는 소설이 있다. 오오시로 다치히로씨의 칵테일파티 이다. 주인공인 남성은 미군주택에서의 친선파티에 초대받는다..

천성인어 201029 [내부링크]

<해석> 폐색과 독서 숨이 막힐 것 같은 전시아래에 그 책 대여점은 일종의 오아시스였던거겠지. 태평양전쟁 말기의 1945년, 가마쿠라에 사는 문사들이 장서를 갖고 와 「가마쿠라문고」 라고 하는 가게를 열었다...

천성인어 201028 [내부링크]

<해석> 나리타 공항에 도착해서 나리타 공항에 도착해서부터, 자, 어디로 갈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뮤지션 이노우에 요스이씨의 그러한 말을 작가인 사와키 코타로 씨가 「떠돌이 제비」에서 소개하고 있다. 바..

천성인어 201027 [내부링크]

<해석> 첫 소신표명 연설 수상이 되어 첫 소신표명연설이라고 하는 것은 힘이 들어가는 것 같다. 정치신조를 명확하게 하기위해 이목을 끌만한 말을 인용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고이츠미 준이치의 경우는 「쌀백..

天声人語 201026 [내부링크]

<해석> 미국대통령에게는 보통 수행하는 군인이 있어, 특수한 가방을 휴대하고 있다. 핵병기의 발사명령을 내기위한 장치이다. 「핵의 버튼」 이라고도 불립니다만, 손가락으로 누르는 버튼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확..

天声人語 201025 [내부링크]

<해석> 오오츠에의 귀신 카마쿠라 시대의 설화집 「「주치습유 이야기」」에 혹부리영감의 원형이라고 보여지는 이야기이다. 작가 마치다 히로야스에 따른 현대어역이 튀고 있다. (역주행 같은느낌--) 영감님은 보..

천성인어 201024 [내부링크]

<해석> 표정전을 제압하다. 한국의 작가 백희나상의 그림책에는, 특출나게 표정이 풍부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놀라서 눈을 부릅뜬 눈은 별과 같다. 화가났을 때의 미간은 골짜기 같다. 인형을 점토로 손수 만들어,..

天声人語 201023 [내부링크]

<해석> 사전을 엮다. 예비지식 없이 영화를 보는데, 의외로 전개가 끌린적이 있다. 최근에 공개중인 「박사와 광인」가 바로 그것. 사전계의 최고봉 옥스퍼드 영어대사전 (OED) 탄생의 그늘에, 편찬자와 살인범의..

天声人語 201022 [내부링크]

<해석> 역사가 사카노준지씨 가다 사료를 모으기만 하는 사람. 사료를 보지 않고 말만하는 사람. 그리고 흘려쓴 글자의 살를 읽지 못하는 사람. 근대사가 다운자, 이 3유형에 빠져서는 안된다고 하는 것입니다만,..

천성인어 201021 [내부링크]

<해석> 탈 도장의 그늘에서 시게루의 글자가 우뚝쏫은 요시다 시게루. 비스듬이 나는 UFO를 생각나게 하는 노부스케. 수상들의 「화압」에는 각자의 인품이 번져있다. 붓으로 기록했던 서명대신의 부호이다. 화압..

天声人語 201020 [내부링크]

<해석> 소설의 신의 반성 작가의 시가나오야는 스페인 감기가 맹위를 떨쳤던 1918년의 가을, 가족이나 하인에게 가끔씩 말했다. 「함부로 외출하지마」「인파를 피하자」 . 몰래 연극구경을 나갔던 가정부에게 화..

天声人語 201019 [내부링크]

<해석> 부흥미의 친정 나들이 지난 주, 취재차 방문했던 이와테현은 벼베기의 한창이었다. 오오츠치 마을의 키쿠치 타에 씨(79) 는 집에서 한발 앞에 햅쌀이 도착했다. 실은 이 쌀, 키워진 것은 750키로 떨어진 오..

天声人語 201018 [내부링크]

<해석> 곰 출몰의 가을 가을도 깊어질 무렵, 가지를 겹겹이도 짜 놓았던 원좌(둥근 짚방석) 이 나무의 줄기에 남겨두었던 것이 있다. 야생의 곰의 소행이다. 나무에 올랐던 도토리를 가지채 꺾어 먹고, 끝나자 가..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6 [내부링크]

<해석> 일본의 성 일본의 성은 한국에 비하면 그 수와 읽는 방법이 다양해, 약 30만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그 수가 많은 성은 사토우, 스즈키, 타카하시, 타나카입니다. 에도시대, 공식적으로..

天気人語 201017 [내부링크]

아침드라마의 처참 아침을 먹으면서 읽고 있는 분도 있겠지라고 생각하면서 언제나 칼럼을 쓰고 있다. 잔혹한 묘사는 가능하면 피하고 있지만, 오히려 쓰는 경우도 있다. 전쟁의 비참함을 알리고 싶을 때이다. NHK..

天声人語 201016 [내부링크]

조의의 통지 깜짝 놀라게하는 단가가 있다. <귀여운가 어떤가는 만나고나서 결정한다. 모르는 사람의 모르는 아이마저> 야마카와이.작은 아이라고 하는 귀여움에 결정되어 있다. 누군가의 아이, 어떤아이가 있어도..

天声人語 201015 [내부링크]

지구상에 지금도 존재하는 기아에 맞서보자. 유엔세계식량계획(WFP)는 다수의 비행기, 선박, 트럭을 움직이게하는 세계최대의 인도지원기관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현장에서의 활동은 주먹구구식 그 자체다. 오래..

天声人語 201014 [내부링크]

가라오케에서 노래하면 울 것같은 곡은 몇개고 있지만 무명의 손수건은 그 첫번째다. 도시에 나갔던 자신의 젊은시절과 겹쳤던 걸까. 남겨둔 애인 같은것도 없었는데 <아,아,니 당신> 의 리듬에 강한 감동을 느낀..

천성인어 201013 [내부링크]

종합적. 부감적 종합적, 부감적. 스가요시 히데 수상이 반복하는 그 말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겠지. 사전을 찾는 종합의 각각의 다른 것을 정리한 것으로 부감은 전체를 위에서 올려다 보는 것. 역시 나무가 아닌..

일본어 청해+ 독해 Part 1- 4 [내부링크]

일본의 종교의 신자 수의 비율은 신도가 약 50퍼센트, 불교가 약 40퍼센트, 그래서 크리스트교는 약 1퍼센트 밖에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불교와 크리스트교의 신자수는 대략 같지만, 일본에서는 크리스트교의 수는..

일본어 청해+ 독해 Part 1-3 [내부링크]

일본은 한국보다도 습도가 높아 장마나 여름은 무더운 날이 계속되기 때문에 입욕하는 수도 늘게 됩니다. 몸을 씻는 것 만이라면 샤워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욕조에 들어가는 것은 피로 해소이나 기분 전화의 의미도..

책소개) 일본문화로 배우는 일본어 청해+ 독해 [내부링크]

일본어 초급반 공부 시작하던 시절 선생님 추천으로 구매하게 된 책입니다. 일본어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1, 파트 2 두 종류로 나뉘어 있는데 파트 1의 주제를 파트 2에서 한번..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2 [내부링크]

일본의 집 일본의 전통적인 집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것을 중시해서 방 전체를 온돌로 따뜻하게 해, 밀봉 성도 높게 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의 전통적인 집은 무더운 장마나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일본어 청해+독해 Part 1-1 [내부링크]

1. 일본의 기후 일본은 북해도부터 오키나와까지 약 3200킬로이고 남북이 길어서 지역에 따라 기후가 꽤 다릅니다. 북해도나 남북 등의 북쪽 지방에서는 겨울이 되면 눈이 많이 내리는 데다, 기온도 영하까지 내려..

天声人語 200925 [내부링크]

공기의 일기 1월 한편의 시가 불과 반년전의 감각을 떠올리게 한다. 4월 12일 <금제의 집회에 가는것 같처럼 숨을쉬는 것도 부끄럽게 생각한다. 수퍼에서 몰래 나간다> 나가카타유우키. 긴급사태라는 말은 누군가..

天声人語 200924 [내부링크]

천성인어 20.09.24 바이러스에 다가가다 스페인 독감이 망령인것처럼 되살아났던 것은, 미말래스카의 얼어붙었던 무덤에서 부터였다. 100년정도 전에 세계에 맹위를 떨쳤던 감염증. 1997년에 파낸 시체의 폐조직을..

天声人語 200923 [내부링크]

측량하고 싶은데도.. 코로나화로 온라인 회의가 늘어 곤란해 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타인과의 거리를 재보는 것은 어렵다. 화면넘어의 발언을 정확히 이해했던 걸까. 이해받았던 걸까. 불안감에 밤에 잘수도 없..

天声人語 로 공부하기로 결심 [내부링크]

1. 현재 상황과 천성인어에 대한 관심 현재 N2 합격 후 N1 시험을 준비중입니다. N2 시험결과 독해 점수 39/60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풀 만하다고 생각하면서 시험을 치렀던게 독..

天声人語 200909 [내부링크]

승패의 행방 세파를 통해 최속의 리그 우승은 마침 30년 전의 요미우리다. 쾌거를 전한 9월 9일이 붙은 본지 조간의 표제에는 "뭐야 올해의 프로야구" 「재미없는 시즌」 나머지의 압승에 식었던 팬심리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