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soo의 등록된 링크

 shu-so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건입니다.

일러에서 프로크리에이터 브러쉬 느낌 내는 법 (거칠게 효과) [내부링크]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터 브러시처럼 우글우글한 효과를 일러스트에서 내고 싶은데 마땅한 브러시를 찾기 못 하셨다면 거칠게 효과를 한 번 써보세요 :) 연필툴과 브러쉬 툴의 안정화를 줄여도 비슷한 느낌이 나지만 이 효과가 조금 더 깔끔한 느낌을 줘요! 원하시는 개체를 선택하신 후 [효과] - [왜곡과 변형] - [거칠게 하기] 3. 위와 같은 창이 드면 [미리 보기]를 체크해 주신 후 4. [점] - [매끄럽게] 체크 5. [크기]와 [세부]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크기]는 개체 크기에 따라 다른데 작은 개체라면 1% 이하로 설정해 주세요. 크기의 %가 높아질수록 거칠게 효과의 높이가 달라집니다. 세부는 너비라고 생각해 주시면 돼요. 인치를 높일수록 더 우글우글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응용 편..

대바늘/코바늘 티코스터 만들기 도안 [내부링크]

유튜브 보다가 엑셀 시트로 만들어 본 티코스터 도안 공유합니다 :) 21코*21코 사이즈이며, 위 사진 모두 같은 도안으로 뜬 거예요. 딸기는 2.5mm 코바늘 + 1.5mm 실 + 테두리 짧은 뜨기 마감 푸딩은 3.5mm 코바늘 + 2mm 실 코코아는 3mm 대바늘 + 2mm/1.5mm 실 코바늘로 뜨실 경우 한 칸에 짧은 뜨기 하나 해주시면 되고 마지막에 테두리 한 코당 짧은 뜨기 하나씩 모서리는 3코씩 떠서 빙 둘러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이건 뜨다 말았는데 "아프간 뜨기"로 떠 본 티코스터예요. 근데 코바늘, 대바늘 뜨기보다 마감이 훨씬 깔끔하고 두께감도 있어서 완성도 높은 걸 원하시면 한 번 도전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 도안 공유 } 집 / 코코아 머그 / 쇼트케이크 조각케이크 / 딸기..

노션 관계형 롤업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총 소요 시간 계산하기 [내부링크]

예전에 만들었던 프로젝트 데이터 베이스에 프로젝트에 투자한 총시간을 표시해보려고 해요. 프로젝트 페이지는 프로젝트/ 태스크 / 리스트로 분류되어 있고 서로 양방향 관계형 속성을 가지고 있어요. 프로젝트DB 태스크DB 리스트DB 영어 |170분| 입트영 |110분| 01.A 80분 02.B 30분 귀트영 |60분| 01.a 60분 자격증 |100분} 전산세무 |100분} 01.가 100분 이런식으로 각 리스트별 총 소요 시간을 입력해서 태스크별, 프로젝트별 합산된 시간이 뜨게 해 줄거예요. 영어라는 프로젝트 안에 귀트영, 입트영 등등의 태스크가 있고 태스크 데이터베이스 안에는 이렇게 각 태스크에 대한 상세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리스트 DB에는 입트영 태스크를 위해 해야 할 것들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숨겨..

노션 관계형 속성과 롤업 설명 및 활용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노션에서 잘 활용하면 아주 좋은 기능인 관계형 수식과 롤업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관계형 속성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식재료 현황이라는 페이지를 한 번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먼저 새로운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주시고 빈 페이지를 선택해 주세요. 여기에 데이터베이스-인라인을 두 개 만들어주세요. 위쪽은 식재료의 품목, 분류별로 재료를 볼 수 있는 곳 아래쪽은 냉장고에 있는 모든 재료롤 볼 수 있는 곳으로 만들 거예요. 사진에는 빠졌지만 위에 있는 표는 '식재료 분류', 아래 있는 표는 '식재료'로 타이틀을 달아줄 거예요. 관계형 속성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할 때 알아보기 쉬워야 하기 때문에 제목을 알아보기 쉽게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위쪽 표에 식재료를 크게 분류할 수 있도록 페이지가 생성되는 칸에 분..

노션 진행률, 프로그래스바 만들기 (formula수식) [내부링크]

Formula 속성 프로그래스바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1이 카운트됩니다. true값은 1, flase값이 0이기 때문에요. 그런데 %로 표시하면 1=100%가 되고 0.2=20%가 되니까 프로그래스바를 수식 속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저 체크값을 모두 더한 값에 나누기 100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미지에서 처럼 전부 완료한 칸은 1, 반절 완료한 칸이 0.5가 표시되게 만들어줘야 해요. 우선 체크박스 prop("do1")은 텍스트 유형입니다."1"이라는 값이 출력되는 거죠. 1+1은 2로 계산이 되지만 "1"+"1"은 텍스트라 계산이 안 됩니다. 그래서 prop("do1")을 toNumber()이라는 텍스트를 숫자로 바꿔주는 함수로 감싸줘야 사진처럼 계산이 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에 ..

노션 wish list 위시리스트 만들기 [내부링크]

c WISH LIST 페이지를 만들어서 WISH TO DO, WISH TO BUY, WISH TO READ, WISH TO LISTEN 를 모두 넣어주는게 오늘의 목표 먼저 빈 페이지하나 생성 > 타이틀에 WISH LIST 쳐주고 > 데이터베이스 표 선택 새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 줍니다. 표의 + 버튼을 눌러서 날짜(date) 속성 2개 / 수식(formula) 속성 1개 / URL 속성 1개/셀렉트(선택) 2개를 꺼내줍니다. 프로그래스도 필요하시면 꺼내주세요.(용도는 밑에서 설명) 첫 번째 날짜는 위시 리스트를 작성한 날 두 번째 날짜는 위시 리시트에 있는 일을 끝낸 날 수식은 작성일로부터 완료한 날까지의 기간을 세어주는 수식 URL은 사고 싶거나 하고 싶은 것과 관련된 사이트의 주소 입력 태그는 분야..

노션 루틴 만들기(Formula 수식 진행률) [내부링크]

노션에서 루틴 만드는 방법 1. 데이터 베이스에서 수식 이용하기 2. 템플릿 버튼 이용하기 1. 데이터 베이스에서 수식 이용하기 (끝 부분에 수식 있어요) 먼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올해 모든 날짜를 만들어 놓는 게 일정 관리할 때 편한데요. 그럼 365개를 하나하나 만들어야 하나? 하면 ㄴㄴ 엑셀에서 긁어오면 됩니다 노션에는 자동 채우기 기능이 없으므로 엑셀에서 서식을 긁어서 가져와주세요. 1월은 끝나가니 2월만 만들어보기로 하고 엑셀 아무 칸에나 2023/02/01을 치면 알아서 날짜 형식으로 전환되므로, 우측 모퉁이 잡고 아래로 끌어내리면 원하는 날짜까지 자동 채우기 가능 그대로 복사해서 비어있는 날짜 맨 밑 칸을 눌러주면 저렇게 달력이 뜨는데 무시하고 다른 곳을 클릭해 주면 사진처럼 선..

노션 숫자,텍스트 유형 수식 오류 해결법 [내부링크]

노션에서 필요한 수식을 만들다 보면 뜨는 오류들 중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걸 가져와봤습니다. 아마 다들 아실테지만 저는 몰랐기에 저 같은 분들을 위한 기록(?) 1. 유형이 텍스트 유형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prop("Completed") 속성이 텍스트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수식은 적용이 안 된다는 안내입니다. 수식창을 보시면 앞 뒤로 " "나 "%" 같은 텍스트가 붙어있는게 보이시죠? 노션 수식은 텍스트 유형+숫자 유형을 같이는 못 씁니다. 대신 숫자를 텍스트화 하거나 텍스트에 있는 숫자문자를 숫자 유형으로 바꿔줄 수는 있어요. 그래서 첫 번째, format 함수 사용하기입니다. 이렇게 노션 수식창에서 왼쪽 함수 목록에 마우스를 대면 우측에 해당 함수에 대한 설명이 뜨는데요 form..

노션 꾸미기 가운데정렬(표X, 수학 공식 블록), 폰트 색상 바꾸기 [내부링크]

표나 데이터 베이스는 안 됩니다 메인 타이틀 밑에 있는 "my home"을 가운데로 보내고 싶다면 전환 > 수학 공식 블록 이렇게 엄청난 칸 차지를 자랑하며 가운데로 온다. 서브타이틀 달아줄 때 깔끔해서 예쁨 텍스트 앞에 \color{#원하시는 컬러 코드} 붙여주면 색도 바꿀 수 있다. (\는 엔터 위에 있는 원 표시) 색상표 찾기 귀찮아서 그냥 아무거나 쳤는데 색 너무 예쁘당 이런식으로 서브타이틀을 가운데 정렬 하고 싶다! 할 때 쓰면 된다. but 공간이 엄청 붕 뜬다 원래 수식에 쓰는거다보니 위 아래 여백이 엄청남 +표나 기타 등등 텍스트에 색상 넣기 사진처럼 "/공"만 입력해도 뜨는 저 "인라인 수학 공식"을 선택한 후 수식을 넣어주면 끝 \color{#색상코드}\colorbox{#색상코드}{원하..

노션 함수로 요일, today, 디데이 표시하기 [내부링크]

노션 짜증나는 점 => 데이터베이스 Formula 칸은 내용을 아무리 적게 써도 일정 크기 이하로는 줄어들지 않는다. 보기도 안 좋고 암튼 별로임 따단 그래서 하는 것 수식을 이용해 Date 수식 칸을 최대한 남는 부분 없게 다 쑤셔넣어보자 노션 사용한 지 3일밖에 안 돼서 잘 모릅니다. 틀린 말 있(많)을수 있음 날짜 표시는 데이터베이스의 Formula(수식)을 사용한다. 오늘 알아야 할 수식은 format() : 숫자를 텍스트로 변환 ex) 16 -> "16" formatDate( 날짜, "표시형식" ) : Date 데이터를 원하는 "표시형식"으로 보여줌 now() : 오늘 날짜 표시 if(조건, 조건이 참일 때, 조건이 거짓일 때) : 자격증 하나라도 취득해 봤다 하면 아실 if... // 요일 표..

노션 콜아웃 단 나누기 [내부링크]

콜아웃/토글 내의 단을 나눠주는 쉬운 방법 사진에 live url list 라는 콜아웃이 두 개가 보이는데 위에는 3단, 밑에는 1단으로 되어있습니다. 밑에 있는 콜아웃의 경우에는 2단으로 만들고 싶어도 위나 아래에만 붙고 단 나누기가 안 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럴 때 단을 나눠주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콜아웃처럼 표를 넣어주면 됩니다 :) 이렇게 콜아웃 안에 표를 하나 만들었다면 단으로 나누고 싶은 블록을 표 옆으로 붙여주시면 아까와 다르게 우측에 파란 라인이 생기면서 단이 나눠지는게 보이시죠? 이렇게 필요한 만큼 단을 나눠주신 후 표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 토글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해요! 보통 페이지로 전환했다 다시 인라인을 변경하기를 하시는데 이게 더 간단해요! 콜아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