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rowoon의 등록된 링크

 singrowo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건입니다.

천문학의 명왕성과 위성들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 천왕성과 해왕성을 알아봤는데 이번 글에서는 1930년 발견 이후 태양계의 9번째 행성으로 지목했지만 2006년 국제천문연맹의 행성분류법이 바뀜에 따라 행성의 지위를 잃고 왜소행성으로 분류된 명왕..

천문학의 거대 가스 행성들 천왕성과 해왕성 [내부링크]

저번 글에 이어 나머지 거대 가스 행성들인 천왕성과 해왕성을 설명하고, 명왕성의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예정입니다. 천왕성에 대해서 천왕성은 태양계의 일곱 번째 주요 행성이며, 네 개의 가스 행성 중..

천문학의 거대 가스 행성 목성과 토성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내부 태양계에 속하는 수성, 금성, 화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지구형 행성보다는 훨씬 크고 대기가 아주 두꺼워 가스가 행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거대 가스 행성인 목성과 토성에 대..

천문학의 화성과 소행성들 그리고 혜성들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천문학의 내부 태양계에 속하는 수성과 금성을 알아보았다. 나머지 화성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그리고 행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은 소행성과 눈 덮인 먼지 덩어리로 불리는 혜성에 대해 조금 더 상세..

천문학의 내부 태양계 수성과 금성 [내부링크]

내부 태양계에는 수성, 금성, 화성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있다. 이 내부 태양계에 있는 행성을 우리는 지구형 행성이라 불리는데 구조적으로 지구와 흡사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이들의 중심에는 금..

천문학의 우주의 특성과 기원 [내부링크]

문명이 서서히 발전해 나가는 중에 사람들은 천체에 대해 알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움직이는것인가, 그리고 왜 그런걸까라고 이해하려고 했다. 옛날에는 수수께끼와 같이 신화와 전설..

현대물리학의 입자의 파동성 이야기 [내부링크]

파동의 입자성에 이어서 이번에는 입자의 파동성이란 글로 찾아 뵙게 되었다. 빛의 이중성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 중에 이러한 개념을 받아들이기가 쉽지는 않은 부분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 축구공을 입자만으..

현대물리학의 파동의 입자성 마지막 이야기 [내부링크]

지난 첫 번째, 두 번째 파동의 입자성 글에 이어 마지막으로 몇 가지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1919년에 Einstein은 에너지 E의 광자는 E/c = hf/c의 운동량으로 한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했는데 1923년 Compton과..

현대물리학의 파동의 입자성 두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저번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도 파동의 입자성에 관련한 개념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상대성 이론과 함께 입자-파동의 이중성을 이해하는 것은 현재 물리를 공부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천문학의 행성의 기초와 행성계 [내부링크]

저번 글을 통해 태양과 흑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행성에 대해서 조금 자세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행성이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행성 분류 체계는 어떻게 잡혀져 있는지 말이다..

천문학의 태양과 흑점 [내부링크]

우리 지구에게 있어 어머니와 같은 존재이며 지구를 따뜻하게 만들어 지구의 모든 생명이 살 수 있도록 만들고 있고 그리고 지구뿐만 아니라 다른 행성과 위성, 소행성 등 태양계의 모든 가족들이 태양의 에너지로..

천문학의 별의 원리와 진화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별이 어떻게 빛나는지와 별의 진화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려고 한다. 먼저 금성이나 화성, 목성과 같이 태양계 행성들의 경우에는 태양빛을 반사하여 그 빛이 우리 눈으로 들어오는 것인데, 따라..

천문학의 별의 기본개념과 별자리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우주에 관련된 개념들과 빅뱅, 블랙홀, 웜홀, 은하 등을 서술했다면 이번 글에서는 천문학에서 빠질 수 없는 별과 관련된 부분을 서술할 예정입니다. 별의 기초 별은 그 중심핵 속에서 일어나는 핵..

천문학의 은하의 종류와 은하수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별, 가스 ,먼지 그리고 암흑 물질의 거대한 집합체로서 우주 안에 모여 있는 중력 유닛을 형성하는 은하에 대해 알아볼려고 한다. 수많은 종류의 은하들이 존재하고 지구가 속해 있는 은하는 은하수..

천문학의 블랙홀과 웜홀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천문학의 기본인 우주의 특성과 기원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기원이 되는 빅뱅이론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천문학의 탈출 속도가 빛의 속도 이상인 천체인 블랙홀에 대해 알아..

현대물리학의 파동의 입자성 첫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앞서 살펴봤던 상대성 이론과 함께 입자-파동의 이중성을 이해하는 것은 현재 물리를 공부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큰 핵심이 된다. 이번 글에서는 현대물리학의 파동의 입자성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물리학의 일반 상대성 이론 개념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 특수 상대성 이론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 글에서는 특수 상대성 이론만큼 물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였지만, 중력과 시공간의 기하학적 구조 사이의 관계를 다룬 일반 상대성 이론에 대..

현대물리학의 특수 상대성 이론 개념 [내부링크]

상대성 이론에 의하면 그 무엇보다도 빛보다 빠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 우주선 속력이 10km/s가 넘는다고 하더라도 이 빛 속력에는 훨씬 못 미친다. 물리학자 Einstein에 의하면 관측자와 관측하고자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