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ow-and-steady617의 등록된 링크

 slow-and-steady617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건입니다.

[短想] (1) 좋은 조직은 어떤 조직인가? [내부링크]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좋든 싫든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개인의 취약함을 모르지 않기에 다수의 사람은 기꺼이 조직이나 단체에 소속되는 것을 우선한다. 집단이나 공동체 등 다양한 말을 두고 굳이 '조직'을 고른 이유는 개인이 소속될 수 있는 가장 작은 집단을 표현한다고 여겨져서이다. 가까운 영어로 '팀'정도가 있겠다. 그렇다면 좋은 팀은 어떠한 팀인가? 좋은 조직은 어떤 조직인가? 누가 뭐래도 좋은 조직의 가장 큰 조건은 교육적 맥락이 작동하는 조직일 것이다. 이는 내가 교육과 가까이 살아서가 아니다. 교육에 형식과 비형식이 있고 그 과정에서 무형식학습이 이루어진다면 조직은 세 가지 형태를 모두 활용하여 구성원 개인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선임자와 경력자의 역할이 특..

#독서 - 다시, 읽기로 했다 [내부링크]

유년시절의 많은 시간은 책읽기.. 가 아닌 게임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게임을 제외한 시간의 대부분이 책읽기에 쓰였다. 그 안에 빠져 현실을 잊으려 했었는지 모르나 단순히 생각하자면 책 속의 세상만큼 넓고 재미있는 것은 없었다.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이광수의 '흙'을 빌리던 지적 허영심(다 읽었으면 탐구심이라고 썼을 것 같다)이 기억나는 한편으로 삼국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미니 인물사전을 만들 정도로 열광했던 기억이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역사, 사회, 사회과학, 심리학, 철학 정도였다. 당연히 대부분 까먹었다. 감각과 자극이 넘쳐나는 현대사회에서 좋은 습관이 꾸준히 이어지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한때 가졌던 좋은 습관은 지금까지도 큰 밑천이 되어 주었다.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거나 원활히 ..

#뒤집기 - 떨어지는 물방울은 돌을 뚫는다? [내부링크]

최종적으로 교육학 전공이어서 그런지, 교육이나 사고력에 대해 궁리하는 일이 잦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질문이 중요하다고 하고 좋은 질문을 위해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학교교육 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의 이미지가 사고력을 기르기에 좋으냐고 질문받게 된다면 나는 아직도 얼른 대답하기가 어렵다. 수업 실행의 관점에서는 깊지 않은 고민이 넓게 계속되었다. 건축과 공간디자인에 관한 글을 볼 때면 '학교공간의 환경 변화를 통해 사고력을 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요리에 관한 글을 볼 때면 '조리 과정과 다이닝을 통해 가정과와 미술과를 융합하고 공통의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을 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정도였다. 아이디어만 많고 구체화는 약한 까닭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사고력 기르기..

[후기] 당근마켓 문화상품권 대리구매 사기(3자사기) [내부링크]

3자사기에 '연루당함'이 확정되었다. 아니나다를까, 예상대로 오전근무 중 계좌가 신고되어 모든 비대면 거래가 정지되었다는 알림이 왔다. 계좌가 신고되면 자동으로 내역이 공유되어 같은 명의를 가진 계좌의 비대면 거래가 모두 정지된다. 피해자 보호를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것에는 수긍이 가지만 상품권을 통하는 3자 사기에 효과가 있기는 어려워 보인다. 피해자의 돈이 내게 입금되고, 내 문화상품권이 사기꾼에게 넘어가는 모든 과정은 사기꾼만 안다. 피해자와의 거래시기를 조정하고 내게 핀번호를 받아 온라인으로 현금화 내지 현물화를 마치면 그만이다. 법이 아무리 빨라도 주먹에 으깨지는 콧잔등을 보호해주기는 어렵다. 피해자가 뒤늦게 깨닫고 법을 찾는 시점에는 이미 무수한 죽빵(?)을 얻어맞은 이후일 가능성이 크다. 그..

[피해주의] 당근마켓 문화상품권 대리구매 사기(3자사기) [내부링크]

첫 글 치고 주제가 썩 좋지 않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뱅크 계좌가 피싱범죄 연루계좌로 곧 정지될 확률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선물을 받아서든 상을 받아서든 간혹 생기는 문화상품권들이 있다. 이를 중고거래하기 위해 당근마켓에 상품권 판매를 올려두곤 하는데, 때마침 퇴근 무렵 구매 희망자가 나타났다. 영혼을 먼저 퇴근시켜 사고력이 떨어진 시점을 노렸던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다만 보통 계좌로 입금받고 핀번호를 전송하는 직거래를 해왔기에, 비슷한 형식으로 판매를 진행했다. 구매자는 계좌번호를 받고 내 실명을 재차 확인했다.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내 계좌로 현금이 입금되었고, 마찬가지로 나 또한 입금자명을 재확인했다. 문화상품권을 긁어 핀번호를 전송하니 문화상품권을 더 갖고 있느냐고 묻는다. 더 갖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