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is21의 등록된 링크

 solaris2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건입니다.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링 출퇴근 알바 1일차 현실 후기 [내부링크]

들어가기에 앞서, 본 포스트는 블로거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작성된 내용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크라우드웍스 출근 학교로 돌아가기 전 뜬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던 중, 크라우드 웍스 본사에서 단기 출퇴근 알바를 하게 되었다. 보통의 데이터 라벨링은 부업의 개념이기도 해서 재택으로 많이 진행하지만, 이번에 내가 하게 된 OCR 검수 프로젝트는 엄격한 감독이 필요해서인지 출퇴근을 요했던 모양. 작업자가 아닌 검수자라 보수가 나쁘지 않았고, 요행히 당분간 시간이 자유로운 나에게는 나쁠 게 없는 아르바이트였다. 잠시 포토타임을 가져보면, #장점 1) 친절한 프로젝트 교육담당자 데이터 라벨링은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연령대 및 다양한 배경의 검수자들이 모이게 된다. 따라서 관리자 입장에서는..

욕망을 이해하는 자, 모든 것을 얻는다. 부의 추월차선 리뷰 [내부링크]

#탈-경쟁을 위한 경쟁 언제부턴가 밀레니얼 세대-2022년 기준 30대-의 화두는 단연 경제적 자유가 되었다. 20대엔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를 외치던 자들이, 30대가 되자 흥미롭게도 현실과 타협해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ce + Retire Early)을 꿈꾸고 있는 것이다. 이른 은퇴의 기준은 제 각각 이지만, 평균적으로 30,40대에 근로소득과 재테크를 기반으로 종잣돈을 마련하여 50대 이후부터는 '생계'를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듯하다. '코인과 주식으로 한몫 크게 벌어 20대에 은퇴를 하였다'는 주변인들의 무용담과 천정부지로 치솟던 2010년대 부동산 가격이 근로소득의 가치를 바닥으로 끌어내렸고, 치열한 경쟁 속 노동의 굴..

[하루3분 공인중개사퀴즈] 33회 부동산학개론 23번 자본환원율 [내부링크]

23. 자본환원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자본환원율은 시장추출법, 조성법, 투자결합법 등을 통해 구할 수 있다. ② 자본환원율은 자본의 기회비용을 반영하며, 금리의 상승은 자본환원율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③ 순영업소득(NOI)이 일정할 때 투자수요의 증가로 인한 자산가격 상승은 자본환원율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④ 투자위험의 감소는 자본환원율을 낮추는 요인이 된다. ⑤ 부동산시장이 균형을 이루더라도 자산의 유형, 위치 등 특성에 따라 자본환원율이 서로 다른 부동산들이 존재 할 수 있다. 정답. ③ 해설. 수익가액 = 순영업소득/환원이율 순영업소득(NOI)이 일정할 때, 자산가격(=수익가액)이 상승하려면 분모 값에 해당하는 환원이율의 값이 작아져야한다. 즉, 투자수요..

[하루3분 공인중개사퀴즈] 33회 부동산학개론 22번 포트폴리오이론 [내부링크]

22. 포트폴리오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개별자산의 기대수익률 간 상관계수가 "0"인 두 개의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포트폴리오의 위험 감소 효과가 최대로 나타난다. ②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은 개별자산의 기대수익률을 가중 평균하여 구한다. ③ 동일한 자산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도 개별자산의 투자비중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과 분산은 다를 수 있다. ④ 무차별곡선은 투자자에게 동일한 효용을 주는 수익과 위험의 조합을 나타낸 곡선이다. ⑤ 최적 포트폴리오의 선정은 투자자의 위험에 대한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정답. ① 해설. ① 개별자산의 기대수익률 간 상관계수가 "0"일 때도 위험 감소 효과는 존재하지만, 두 개의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

[하루3분 공인중개사퀴즈] 33회 부동산학개론 21번 부동산투자 [내부링크]

21. 부동산투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투자자는 부동산의 자산가치와 운영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효과적인 자산관리 운영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② 금리상승은 투자자의 요구수익률을 상승시키는 요인이다. ③ 동일 투자자산이라도 개별투자자가 위험을 기피할수록 요구수익률이 높아진다. ④ 민감도분석을 통해 미래의 투자환경 변화에 따른 투자 가치의 영향을 검토할 수 있다. ⑤ 순현재가치는 투자자의 내부수익률로 할인한 현금유입의 현가에서 현금유출의 현가를 뺀 값이다. 정답. ⑤ 해설. ⑤ 순현가는 내부수익률이 아닌 요구수익률로 할인한다. 2022년 33회 공인중개사시험 1차과목 부동산학개론 21번 문제 풀이 끝.

공인중개사 1차 3개월 단기합격수기(공부시간단축, 공부전략 및 꿀팁 총정리) [내부링크]

#공인중개사 1차 3개월 단기합격수기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1차 합격 부동산학개론 80 민법 및 민사특별법 57.5 평균 68.75 시험은 인풋과 아웃풋의 상관관계가 명확하다. 즉, 보상이 명확하다. 그래서 나는 시험이 좋다. #공부시간단축 1차 과목의 공부량은 '하루 세시간 공부기준 1회독 시 각 과목당 2~3주'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같다. 인강을 결제하고 처음 강의를 수강한 날(8월 1일) 기준으로 대략 3달이 조금 안 되게 준비를 했다. 처음 한달은 직장과 병행하며 하루 두시간 정도만 공부를 하였고, 그 후 두달은 전업으로 공부만 하였다. 평균적으로 들인 시간은 일주일 기준으로 주5일*5시간 안쪽 이었던 것 같다.(막판 이주는 좀 더 빡세게 함) 생각보다 공부시간이 적네? 라고 생각할 수..

2022년 부동산학개론 33회 기출 문제 및 해설 11번~20번 [내부링크]

11. 다음 성명에 모두 해당하는 입지이론은? ㅇ 인간정주체계의 분포원리와 상업입지의 계층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ㅇ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요구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최소요구치가 재화의 도달범위 내에 있을 때 판매자의 존속을 위한 최소한의 상권 범위가 된다. ㅇ 고객의 다목적 구매행동, 고객의 지역 간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다. ① 애플바움(W. Applebaum)의 소비자분포기법 ② 레일리(W. Reilly)의 소매중력모형 ③ 버제스(E. Burgess)의 동심원이론 ④ 컨버스(P. Converse)의 분기점 모형 ⑤ 크리스탈러(W.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https://solaris21.tistory.com/17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1.상업입..

2022년 부동산학개론 33회 기출 문제 및 해설 1번~10번 [내부링크]

1번. 토지의 정착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거 ② 다년생 식물 ③ 가식중인 수목 ④ 교량 ⑤ 담장 https://solaris21.tistory.com/7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부동산 정착물 1. 토지의 정착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거 ② 다년생 식물 ③ 가식중인 수목 ④ 교량 ⑤ 담장 정답. ③ 가식중인 수목 해설. 부동산정착물이란 토지에 부착되어 지속적으로 이용된다고 인 solaris21.tistory.com 2. 부동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토지는 물리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부동산시장이 국지화 된다. ② 토지는 생산요소와 자본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재의 성격은 가지고 있지 않다. ③ 토지는 개별성으로 인해 용도적 관점에서도 공급을 늘릴 ..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20. 주택의 분류 [내부링크]

20. 건축물 A의 현황이 다음과 같을 경우, 건축법령상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는? ㅇ 층수가 4층인 1개 동의 건축물로서 지하층과 필로티 구조는 없음 ㅇ 전체 층을 주택으로 쓰며, 주택으로 쓰는 바닥 면적의 합계가 600임 ㅇ 세대수 합계는 8세대로서 모든 세대에 취사시설이 설치됨 ① 기숙사 ② 다중주택 ③ 연립주택 ④ 다가구주택 ⑤ 다세대주택 정답. ⑤ 해설. tip) 소거법으로 푼다. 1. 층수가 4층이므로, 주택으로 쓰는 층수가 3개 층 이하인 ②번 다중주택과 ④번 다가구주택은 제외한다. 2. 바닥면적의 합계가 600이므로, 주택으로 쓰는 바닥 면적의 합계가 660을 초과하는 ③번 연립주택은 제외한다. 3. 기숙사는 '학교', '공장' 등의 단어가 나와야하며 전체 세대의 50%까지 취사 시설 ..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9. 부동산 조세 [내부링크]

19. 부동산조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는 국세에 속한다. ㄴ. 취득세와 등록면허세는 지방세에 속한다. ㄷ. 상속세와 재산세는 부동산의 취득단계에 부과한다. ㄹ. 증여세와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의 보유단계에 부과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정답. ② 해설. ㄷ. 상속세는 부동산의 취득단계에 부과하는 것이 맞지만, 재산세는 보유단계에서 부과하는 것이다. ㄹ.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의 보유단계에서 부과하는 것이 맞지만, 증여세는 취득단계에서 부과한다. 따라서, 19번 답은 옳은 지문으로 이루어진 ②번 ㄱ,ㄴ이다. 2022년 33회 공인중개사 시험 1차과목 부동산학개론 19번 문제 풀이 끝.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8. 부동산정책 [내부링크]

18. 부동산정책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분양가상한제와 택지소유상한제는 현재 시행되고 있다. ② 토지비축제도(토지은행)와 부동산가격공시제도는 정부가 간접적으로 부동산시장에 개입하는 수단이다. ③ 법령상 개발부담금제가 재건축부담금제보다 먼저 도입되었다. ④ 주택시장의 지표로서 PIR(Price to Income Ratio)은 개인의 주택지불능력을 나타내며, 그 값이 클수록 주택구매가 더 쉽다는 의미다. ⑤ 부동산실명제의 근거 법률은 「부동산등기법」이다. 정답. ③ 해설. ① 분양가상한제는 현재 시행되고 있지만 택지소유상한제는 시행되고 있지 않다. 참고로 개발권양도제(TDR)과 토지초과이득세 역시 현재 시행되고 있지 않은 정책이다. ② 토지비축제도(토지은행)는 정부가 직접적으로 부동산시장에 개입하..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7. 부동산투자회사 [내부링크]

17. 부동산투자회사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ㅇ (ㄱ) 부동산투자회사: 자산운용 전문인력을 포함한 임직원을 상근으로 두고 자산의 투자•운용을 직접 수행하는 회사 ㅇ (ㄴ) 부동산투자회사: 자산의 투자•운용을 자산관리회사에 위탁하는 회사 ① ㄱ: 자치관리, ㄴ: 위탁관리 ② ㄱ: 자치관리, ㄴ: 간접관리 ③ ㄱ: 자기관리, ㄴ: 위탁관리 ④ ㄱ: 자기관리, ㄴ: 간접관리 ⑤ ㄱ: 직접관리, ㄴ: 간접관리 정답. ③ 해설. 부동산투자회사는 크게 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 총 세가지로 나뉜다. 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는 자산운용 전문인력을 포함한 상근임직원이 자산의 투자 및 운용을 직접하며,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와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6. 용도지역지구제 [내부링크]

1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용도지역으로서 도시지역에 속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농림지역 ㄴ. 관리지역 ㄷ. 취락지역 ㄹ. 녹지지역 ㅁ. 산업지역 ㅂ. 유보지역 ① ㄹ ② ㄷ, ㅁ ③ ㄹ, ㅁ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ㅂ 정답. ① 해설. 국토법상 용도지역지구제에 관한 문제이다. 국토의 용도지역은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나뉘고, 도시지역은 다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 나뉜다. 따라서 답은 ㄹ. 녹지지역 하나만 해당한다. 이 파트에서 문제가 어렵게 나오면 주로 각 지역별 건폐율과 용적률에 비교문제가 나오는데, 그렇지 않고 단순 카테고리에 관한 질문이 나와 깊게 공부를 하지 않은 수험생도 무난하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난이도 하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5. 입지 및 도시공간구조론 [내부링크]

10. 허프(D. Huff)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ㄱ. 베버의 최소비용이론은 산업입지의 영향요소를 운송비, 노동비, 집적이익으로 구분하고, 이 요소들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입지가 된다는 것이다. ㄴ. 뢰시의 최대수요이론은 장소에 따라 수요가 차별적이라는 전제하에 수요측면에서 경재활동의 공간조직과 상권조직을 파악한 것이다. ㄷ. 넬슨의 소매입지이론은 특정 점포가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장소에 입지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원칙을 제시한 것이다. ㄹ. 해리스와 울만의 다핵심이론은 단일의 중심업무지구를 핵으로 하여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분리된 핵이 점진적으로 통합됨에 따라 전체적인 도시구조..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4. 상업입지론 [내부링크]

14. 레일리(W.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에 따라 C신도시의 소비자가 A도시와 B도시에서 소비하는 월 추정소비액은 각각 얼마인가? (단, C신도시의 인구는 모두 소비자이고, A, B도시에서만 소비하는 것으로 가정함) ㅇ A도시 인구: 50,000명, B도시 인구: 32,000명 ㅇ C신도시: A도시와 B도시 사이에 위치 ㅇ A도시와 C신도시 간의 거리: 5km ㅇ B도시와 C신도시 간의 거리: 2km ㅇ C신도시 소비자의 잠재 월 추정소비액: 10억원 ① A도시: 1억원, B도시: 9억원 ② A도시: 1억 5천만원, B도시: 8억 5천만원 ③ A도시: 2억원, B도시: 8억원 ④ A도시: 2억 5천만원, B도시: 7억 5천만원 ⑤ A도시: 3억원, B도시: 7억원 정답. ③ 해설. 상업입지론 중 중..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3. 지대이론 [내부링크]

13. 다음 설명에 모두 해당하는 것은? ㅇ 서로 다른 지대곡선을 가진 농산물들이 입지경쟁을 벌이면서 각 지점에 따라 가장 높은 지대를 지불하는 농업적 토지이용에 토지가 할단된다. ㅇ 농산물 생산활동의 입지경쟁 과정에서 토지 이용이 할당되어 지대가 결정되는데, 이를 입찰지대라 한다. ㅇ 중심지에 가까울수록 집약 농업이 입지하고, 교외로 갈수록 조방 농업이 입지한다. ① 튀넨(J.K.von Thunen)의 위치지대설 ② 마샬(A. Marshall)의 준지대설 ③ 리카도(D. Ricardo)의 차액지대설 ④ 마르크스(K. Marx)의 절대지대설 ⑤ 파레토(V. Pareto)의 경제지대론 정답. ① 해설. 농업관련 지대이론에서 입지경쟁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는 것은 튀넨의 위치지대설 밖에 없다. 중심지에 가까운..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2. 정당한 정보비용 [내부링크]

12. 대형마트가 개발된다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있을 때 합리적인 투자자가 최대한 지불할 수 있는 이 정보의 현재가치는? (단, 주어진 조건에 한함) ㅇ 대형마트 개발예정지 인근에 일단의 A토지가 있다. ㅇ 2년 후 대형마트가 개발될 가능성은 45%로 알려져 있다. ㅇ 2년 후 대형마트가 개발되면 A토지의 가격은 12억 1,000만원, 개발되지 않으면 4억 8,400만원으로 예상된다. ㅇ 투자자의 요구수익률(할인율)은 연 10%이다. ① 3억 1,000만원 ② 3억 2,000만원 ③ 3억 3,000만원 ④ 3억 4,000만원 ⑤ 3억 5,000만원 정답. ③ 해설. 정당한 정보비용(=정보획득으로 인해 발생하는 초과이윤) 계산문제로, 정보가치를 현재가치로 할인하면된다. 정보의 현재가치 = 정보가치 / 현재..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1.상업입지론 [내부링크]

11. 다음 성명에 모두 해당하는 입지이론은? ㅇ 인간정주체계의 분포원리와 상업입지의 계층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ㅇ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요구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최소요구치가 재화의 도달범위 내에 있을 때 판매자의 존속을 위한 최소한의 상권 범위가 된다. ㅇ 고객의 다목적 구매행동, 고객의 지역 간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다. ① 애플바움(W. Applebaum)의 소비자분포기법 ② 레일리(W. Reilly)의 소매중력모형 ③ 버제스(E. Burgess)의 동심원이론 ④ 컨버스(P. Converse)의 분기점 모형 ⑤ 크리스탈러(W.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정답. ⑤ 해설. 중심지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최소요구치)가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고객이 기꺼이 통행할..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0. 허프의 확률모형 [내부링크]

10. 허프(D. Huff)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ㄱ. 어떤 매장이 고객에게 주는 효용이 클수록 그 매장이 고객들에게 선택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공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ㄴ. 해당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행동력은 방문하고자 하는 매장의 크기에 비례하고, 매장까지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ㄷ. 공간(거리)마찰계수는 시장의 교통조건과 매장물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며, 교통조건이 나빠지면 더 커진다. ㄹ.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ㅁ. 고정된 상권을 놓고 경쟁함으로써 제로섬(zero-sum)게임이 된다는 한계가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ㄹ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ㅁ ⑤ ㄱ, ㄴ,ㄷ..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9. 부동산 시장 [내부링크]

9. 부동산시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부동산시장에서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인해 부동산가격의 왜곡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② 부동산시장은 장기보다 단기에서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크므로 단기 수급조절이 용이하다. ③ 부동산시장은 규모, 유형, 품질 등에 따라 세분화 되고, 지역별로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 ④ 부동산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매수인의 제안가격과 매도인의 요구가격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된다. ⑤ 부동산시장은 불완전하더라도 할당효율적일 수 있다. 정답. ② 해설. ② 부동산 시장은 장기공급이 단기공급보다 더 탄력적이다. 또, 대체제가 많고 선택의 폭이 넓을수록(세분화된 시장, 용도 전환 용이한 시장) 더 탄력적인 특성을 지닌다.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8. 균형점의 이동 [내부링크]

8. A지역 아파트시장에서 공급은 변화하지 않고 수요는 다음 조건과 같이 변화하였다. 이 경우 균형가격(ㄱ)과 균형거래량(ㄴ)의 변화는? (단, P는 가격 Qd1, Qd2는 수요량, Qs는 공급량, X축은 수량, Y축은 가격을 나타내고, 가격과 수량의 단위는 무시하며, 주어진 주건에 한함) ㅇ 수요함수: Qd1 = 120 - 2P (변화 전) → Qd2 = 120 - 3/2P (변화 후) ㅇ 공급함수: Qs = 2P - 20 ① ㄱ: 5 상승, ㄴ: 5 증가 ② ㄱ: 5 상승, ㄴ: 10 증가 ③ ㄱ: 10 상승, ㄴ: 10 증가 ④ ㄱ: 10 상승, ㄴ: 15 증가 ⑤ ㄱ: 15상승, ㄴ: 15 증가 정답. ② 해설. A. 변화 전 두 함수의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 구하기 공급함수 Qs = 2P - 20..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7. 부동산경기변동 [내부링크]

7. 부동산경기변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상향시장 국면에서는 부동산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거래량은 감소한다. ② 후퇴시장 국면에서는 경기상승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경기의 정점에 도달한다. ③ 하향시장 국면에서는 건축허가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④ 회복시장 국면에서는 매수자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매도자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 ⑤ 안정시장 국면에서는 과거의 거래가격을 새로운 거래가격의 기준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정답. ④ 해설. 부동산경기변동의 유형에는 순환적 변동, 계절적 변동, 무작위적(불규칙, 우발적) 변동 등의 모습이 나타난다. 순환변동은 '회복기->상향기->후퇴기->하향기'의 모양으로 반복되는데, 호황시장(회복시장·상향시장→매도자중시, 사례는 하한치)은 미래 가격 ..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6. 균형점의 이동 [내부링크]

6. A지역 단독주택 시장의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며,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수요가 불변이고 공급이 감소하는 경우, 균형가격은 하락하고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② 공급이 불변이고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③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증가하고 공급의 증가폭이 수요의 증가폭보다 더 큰 경우,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증가한다. ④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감소하고 수요의 감소폭이 공급의 감소폭보다 더 큰 경우, 균형가격은 하락하고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⑤ 수요는 증가하고 공급이 감소하는데 수요의 증가폭이 공급의 감소폭보다 더 큰 경우,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정..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5. 탄력성 계산 [내부링크]

5. 오피스텔 시장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5이고, 오피스텔의 대체재인 아파트 가격에 대한 오피스텔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0.3이다. 오피스텔 가격, 오피스텔 수요자의 소득, 아파트 가격이 각각 5%씩 상승함에 따른 오피스텔 전체 수요량의 변화율이 1%라고 하면, 오피스텔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단, 오피스텔과 아파트 모두 정상재이고,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절댓값으로 나타내며, 다른 조건은 동일함) ① 0.2 ② 0.4 ③ 0.6 ④ 0.8 ⑤ 1.0 정답. ② 해설. ㄱ. 가격, 소득, 다른 재화의 가격이 각각 5% 상승시 각각의 수요량의 변화율 먼저 구하기 1) 가격탄력성 = 수요량의 변화율(a) / 가격변화율 0.5 = a / 5 a = - 2.5 (정상재의 가격과 수요량은 반비례하므로, 가격변화율..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4. 공급요인 [내부링크]

4. 신규주택시장에서 공급을 감소시키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단, 신규주택은 정상재이며, 다른 조건은 동일함) ㄱ. 주택가격의 하락 기대 ㄴ. 주택건설업체 수의 감소 ㄷ. 주택건설용 토지의 가격 하락 ㄹ. 주택건설에 대한 정부 보조금 축소 ㅁ. 주택건설기술 개발에 따른 원가절감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ㄷ, ㅁ ④ ㄱ, ㄴ, ㄹ ⑤ ㄴ, ㄹ, ㅁ 정답. ④ 해설. * ㄱ 때문에 난이도에 비해 오답률이 높은 문제였다. 문제에서 신규 주택시장으로 시장을 한정지었으므로 이의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듯하다. ㄱ. 주택가격 하락이 기대되면 착공량이 감소하므로 '신규' 분양공급은 감소한다. *기존주택 시장에서 현재의 매도 공급이 증가하는 것과 구분할 것* 따라서, 주택가격의 하락 기대는 신규주택시장에서 공급..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3.토지의 용어 [내부링크]

3. 토지는 사용하는 상황이나 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는 바, 토지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도시개발사업에 소요된 비용과 공공용지를 제외한 후 도시개발사업 전 토지의 위치•지목•면적 등을 고려하여 토지 소유자에게 재분배하는 토지를 환지라 한다. ② 토지와 도로 등 경계사이의 경사진 부분의 토지를 법지라 한다. ③ 고압송전선로 아래의 토지를 선하지라 한다. ④ 소유권이 인정되지 않는 바다와 육지 사이의 해변 토지를 포락지라 한다. ⑤ 도시개발사업에 필요한 경비에 충당하기 위해 환지로 정하지 아니한 토지를 체비지라 한다. 정답. ④ 해설. ④ 해당 내용은 빈지에 관한 설명이다. 난이도 하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2. 토지의 특성 [내부링크]

2. 부동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토지는 물리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부동산시장이 국지화 된다. ② 토지는 생산요소와 자본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재의 성격은 가지고 있지 않다. ③ 토지는 개별성으로 인해 용도적 관점에서도 공급을 늘릴 수 없다. ④ 토지의 부증성으로 인해 토지공급은 특정 용도의 토지에 대해서도 장•단기적으로 완전 비탄력적이다. ⑤ 토지는 영속성으로 인해 물리적•경제적인 측면에서 감가상각을 하게 한다 정답. ① 해설. ② 토지는 생산요소와 자본의 성격 및 소비재의 성격 모두 가지고 있다. ③ 토지의 인문적 특성 중 하나인 용도의 다양성으로 인해 이행과 전환을 통해 부족한 용도의 토지를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토지의 물리적 공급은 증감이 불가능하므로 완전비탄력적..

[33회 기출/2022년] 부동산학개론 1.부동산 정착물 [내부링크]

1. 토지의 정착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거 ② 다년생 식물 ③ 가식중인 수목 ④ 교량 ⑤ 담장 정답. ③ 가식중인 수목 해설. 부동산정착물이란 토지에 부착되어 지속적으로 이용된다고 인정되는 물건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거, 다년생식물, 교량, 담장은 토지의 일부로 취급되는 부동산 종속정착물에 해당한다. ③번 가식중인 수목은 본식 전 임시로 심어둔 묘목을 의미하므로, 부동산이 아닌 임차자 정착물과 같은 동산으로 구분한다.

[보울룸/분당판교맛집] 다이어트 중인 직장인이 인정한 샐러드 포케 맛집 [내부링크]

#내돈내산리뷰 샐러드가 이렇게 맛있어도 되나? 필자는 주4회이상 샐러드(or 포케)를 사먹는 자타공인 샐러드 매니아이다. 근 3년간 많은 샐러드 전문점을 거쳐 지금은 샐러디, 슬로우캘리, 훅트포케, 그린브로스샐러드 메뉴를 돌려먹고 있었는데, 판교 원주민의 추천으로 보울룸에 다녀온 뒤로 자나깨나 보울룸 생각뿐이다. 소스에 절여진 미국 스타일 샐러드를 원한다면, 무조건 추천이다. 매장 내부는 해변가를 연상시키는 깔끔한 화이트톤과 네온으로 꾸며져 있다. 샐러드(포케)는 취향대로 커스텀해서 먹을 수 있는데, 그것이 어렵고 귀찮다면 보울룸 시그니처라고 써있는 일반 메뉴를 주문하면 된다. (딱 서브웨이나 치폴레를 생각하면 된다) 보울룸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역시 사악한 가격(1.2만~1.5만)이다. 청담동 출신이라 ..

종로 강아지런, 시티 러너를 위한 이색 러닝 코스추천 [내부링크]

내가 달린 루트가 예술이 된다면? 러너라면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는 러닝 코스를 소개합니다. 먼저, GPS 아트란? GPS아트는 문자 그대로 지도 위의 예술입니다. 다양한 지형지물과 여러갈래로 난 길을 신체를 이용, 그 루트를 의도적으로 기록하여 지도위에 하나의 이미지를 완성시키는 것이지요. GPS 아트의 선구자로 잘 알려진 샌프란시스코 출신 마라토너 레니 머언(인스타그램 : @Lennymaughan)은 샌프란을 거점으로 하여 2015년도 부터 스트라바 앱을 통해 본인이 사는 동네에 그림을 그려오고 있습니다. 그의 거대한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 페루의 나스카라인을 내려다보는 기분이 듭니다. 재밌어보인다구요? 서울 도심에서도 가능합니다 :) 강아지런 러닝팁 - 시작과 끝은 경복궁 광화문 앞으로 설정..

[고금리적금/핫딜적금x우리카드] 케이뱅크 연 10% 자유적금 완전정리 [내부링크]

#내돈내산리뷰 고금리 예·적금 시대, 어떤 상품을 들어야할까? 미국 중앙은행인 미 연준(FED, 연방준비제도)이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 금리 인상 카드를 빼들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한국중앙은행 역시 자국내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금리 인상을 연일 고심중인데요, 그 영향으로 국내 은행들도 잇따라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매력적인 상품들 중 무엇을 가입해야할지 고민이시라면, 지난 수요일 제가 직접 가입한 케이뱅크의 무려 연10%고금리 적금 상품을 추천합니다. [핫딜적금 x 우리카드] 쓸수록 고금리 제휴적금 (최고 연 10.00%, 세전) 종류 자유적금 기간 2021/1/15 ~ 3만5천좌 한도 소진시까지 가입금액 월 최대 20만원 만기 12개월 만기시금액 (연 10%) 월..

[앱테크/스트라바+뉴발란스앱] 1년에 12만원, 걷기로 돈 버는 앱 추천 [내부링크]

매일 오가는 출퇴근 길이 돈이 된다면? 오늘 저녁 사부작 뛴 3km 러닝이 돈이 된다면? 뉴발란스의 신상, 정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스트라바 STRAVA 앱을 다운받으세요! GPS기반 운동 어플, 스트라바 스트라바는 GPS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체 운동 추적을 기록하는 미국의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9천만 명이 넘는 가입자가 스트라바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사이클링과 러닝에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본인이 이동한 경로와 기록뿐만 아니라 동시간대 함께 운동한 동료의 기록까지 한눈에 확인하며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유료 구독 플랜을 사용하면 더 상세한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앱테크를 목적으로한다면 무료 플랜으로도 충분합니다! 앱테크, 그래서 ..

[수원광교맛집/샤이바나] 미국 남부 가정식과 함께하는 주말 데이스코스 추천 [내부링크]

American! Home Style! Soul food !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 가정식, 모두의 소울푸드가 되다 국내 유일의 미국 남부 가정식 전문 체인점, 샤이바나를 소개합니다 #내돈내산리뷰 미국 본토에서 상륙한 브랜드처럼 보이는 것과 달리, 샤이바나는 한국인이 직접 창업해 만든 한국 토종 브랜드입니다. 미국 유학 시절 지친 하루의 자그마한 '일탈'(워낙 고칼로리여서 일탈=길티 플레져라고 표현한 것 같습니다ㅋㅋ)이었던 남부인들의 소울 푸드를 국내에 소개하고자 샤이바나를 만들었다고 하니, 실로 그 열정이 대단합니다. 샤이바나는 삼성 코엑스 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수십여개 지점을 두고 있는데요, 제가 이번에 다녀온 곳은 광교에 위치한 샤이바나 광교월드마크점 이었습니다. 이전에 광화문에 위치한 샤이바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