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tmon의 등록된 링크

 soltm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2건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내부링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무엇?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가장 아쉬운 것이 바로 네이버 검색에 걸리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다음 검색에서 노출이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트래픽이 많은 곳이 네이버이므로..

KRX 한국거래소 공개 K 뉴딜지수 5종 구성종목 [내부링크]

K 뉴딜지수란 무엇인고 2020년 9월 4일 뉴스를 타고 나온 K 뉴딜지수. 공식적으로는 9월 7일에 KRX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다고 한다. 미리 자료가 돌아서 기사가 쏟아져 나온 상황. 챔기름씨가 기사를 읽어보니 팬..

나스닥 폭락, 민스키 모먼트, 미국 밀레니얼의 장투 선호도 종목 [내부링크]

태풍보다 나스닥 폭풍 지난밤 챔기름씨는 새벽 3시쯤 눈이 떠졌다. 미국 시장을 가끔 확인하는 습관 때문에 보통 새벽 4시 반에 잠깐 일어나는데 어제는 자연스럽게 3시 기상. 지수를 보니 나스닥을 비롯해서 미국..

미국 월배당 ETF 다우지수 추종 DIA [내부링크]

태풍과 함께 몰아친 테슬라 주가 지난 새벽 챔기름씨의 밤잠을 설치게 한 주범은 태풍 마이삭과 테슬라 주가였다. 매일은 아니지만 가끔 새벽 4시 30분쯤에 미국장을 확인하곤 하는데 (미국 시장은 서머타임 기준..

윈도우 10 화면 녹화와 캡쳐 기능 단축키 이용 방법 [내부링크]

윈도우 10 화면 녹화 기능 PC를 사용하다 모니터에 나오는 화면 그대로를 녹화하고 싶을 경우, 윈도우 10 사용자라면 시스템에 있는 녹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 화면 녹화 기능 단축키 "윈도우 + G"..

[책] 가난한 청년의 부자공부 얼음공장 함태식 [내부링크]

가난한 청년의 부자공부 경제적 자유를 찾아가는 얼음공장 함태식 저자의 책이다. 책에서 부동산 투자와 자기 경영을 통해 가난에서 부자로 들어서는 과정 중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가난했던 과거와 그 과거에서..

미국 연준 의장 파월 잭슨홀 연설 평균물가목표제 [내부링크]

미국 연준과 연준 의장 파월 미국 주식을 공부하기 전까지 들어본 적도 없는 연준은 우리로 치면 중앙은행이다. 중앙은행은 은행들의 은행으로 금융에 있어서 한 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다. 한국에는 한국은행..

[책]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 켄피셔 [내부링크]

This time it's different - John Templeton 주식시장에 입문한 챔기름씨가 올해 많이 듣는 문장 중 하나다. 존 템플턴 경은 영국의 유명한 투자가로 1987년 기사 작위를 받았다. 작위를 받았다는 것은 상당한 영..

[책] 백만장자 시크릿ㅣ마인드 바꾸기 17가지 원칙 부자 매뉴얼 [내부링크]

이제부터 부자 마인드 챔기름씨는 돈보다는 꿈을 그리며 살았고, 재밌고 즐거운 일을 하며 인생을 즐기고 싶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자본주의 대한민국에서 살아갈 때 반드시 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테슬라 주가가 부담된다면 혁신 테마 ETF ARKK [내부링크]

이천슬라를 넘긴 테슬라 주가 8월 내내 챔기름씨의 계좌를 따뜻하게 지켜준 주역은 애플과 테슬라. 둘 다 주식분할 소식을 알렸고, 애플은 시총이 2조가 넘어가는 등 역사를 새로 써 내려가고 있다. 지금이 버블인..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 KB부동산시세 활용하기 [내부링크]

부린이의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내집마련을 위한 초석은 근검절약... 아니 아니 그냥 일단 시장 상황을 확인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돈이 있어야 집을 사든 지 말든지 하죠. 그러나 시장을 살펴보고 매일 체크해..

[책] 뱃살이 쏙 빠지는 식사법ㅣ당질제한 다이어트 [내부링크]

건강한 몸을 꿈꾸는 챔기름씨의 책 리뷰 2 지난 <식사가 잘못 됐습니다> 책에 이은 또 하나의 식사에 관한 책 <뱃살이 쏙 빠지는 식사법>을 읽었다. 챔기름씨는 요즘 헬스장 12개월 프리패스를 구입해 주로 러닝..

[책] 코로나 투자전쟁ㅣ다시 확진자가 늘고 있는 이 시국에 [내부링크]

코로나로 뒤덮인 일상 6개월 다시 서울과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 비교적 외출을 삼가며 잘 참고 있는 챔기름씨지만 가슴이 답답해진다. 대체 코로나는 언제쯤 잠잠해질까? 백신과 치료제가 나..

[책] 이제부터는 오를 곳만 오른다ㅣ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입지 분석 [내부링크]

대한민국 국민 챔기름씨 부린이가 되다 평생 월급쟁이로 돈을 모아도 서울에 아파트 마련하기 어려운 요즘. 그래도 재테크 불패는 부동산만 한 게 없다고 주변에서 부린이로 거듭나는 사람들 투성이었다. 정부가..

[책] 식사가 잘못 됐습니다ㅣ비만의 원인은 탄수화물 혈당치를 잡아라 [내부링크]

투자 중의 제일은 건강 투자 투자 탐험을 즐기는 챔기름씨가 주목하고 있는 또 하나의 투자는 건강 투자. 이렇게 오랜 시간 살아왔지만 몸에 대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신기할 노릇. 요즘 매일 운동을 하려고 노..

[책] 오건영 부의 대이동ㅣ환율과 금리로 시작 달러 금투자 전망까지 [내부링크]

이건 읽어봐야지! 챔기름씨도 이해하기 쉽게 금리와 환율에 대해 설명해주는 오건영 저자의 새 책이다. 전작인 <환율과 금리로 보는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를 너무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기대가 컸다. ..

[책] 킵고잉 월급쟁이에서 사업가, 유튜버 신사임당이 되기까지 [내부링크]

펭수와 신사임당, 챔기름씨가 구독하는 채널 유튜브 갬성이 아닌 챔기름씨가 그래도 애정하는 채널이 있다면 펭수가 나오는 자이언트 펭티비와 바로 신사임당이다. 지금은 경제 공부를 위해 삼프로TV도 보고 이것..

한국의 동학개미운동, 로빈후드, 유동성과 자산버블, 장단기 금리역전 [내부링크]

이 블로그는 챔기름씨의 기록장임을 밝힙니다. 최근 일어나는 이슈 중에 기록할만한 이슈들을 챙겨서 정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의 동학개미운동을 닮은 미국 로빈후더 (로빈후드 앱을 사용하는 미국의..

애플 주가 어닝시즌 실적발표 후 상승중 액면분할 소식 [내부링크]

챔기름씨가 매우 아끼는 애플 미국 주식에 1도 관심 없을 때부터 그래도 애플만큼은 관심이 많았던 챔기름씨. 살면서 인생을 바꿀만한 이벤트가 몇 번 없는 데 그중에서 챔기름씨는 아이폰3gs 국내 출시 소식을 들..

금값이 된 금의 고공행진 금투자 종류와 장단점 [내부링크]

금에 각별한 추억이 있는 대한민국 챔기름씨는 IMF 당시 뉴스들이 기억이 난다. 구제금융을 신청하고 우리는 망한 것인가? 하는 소식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굵직한 회사들의 부도 소식에 '부도'라는 단어..

주가폭락이 걱정될 때 보는 빅스지수, 달러지수 달러인덱스 [내부링크]

다시 주가폭락이 오는 것이 아닐까 싶어 걱정이 많은 주린이 챔기름씨. 주가폭락이 올지 아닐지는 전혀 모르지만 막연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기보다는 빅스지수, 달러지수 달러인덱스의 추이를 살펴보며 폭락에 대..

[책] 최진기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 이 시국 투자 전 필독서 [내부링크]

대체 왜 이제야 만난 건가~ 주린이 챔기름씨는 매일 뉴스 읽고 경제 방송을 청취하는 즐거움에 푸욱~ 빠졌다. 요즘 인기 있는 패널들이 거시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재미나고 매일 시황을 정리해주는..

SK바이오팜 액면가는 500원? 주식 액면가 뜻 [내부링크]

불구경마냥 짜릿한 바이오 섹터 주린이 챔기름씨는 요즘 관심 기업으로 모아둔 바이오 섹터 구경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어느 날은 미친 듯 솟아올랐다가 어느 날은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시세가 롤러코스터처럼..

테슬라 주가 2분기 실적 발표 양호 이제는 꿀잠 타임 [내부링크]

쫄보 중의 쫄보 챔기름씨 테슬라 매수 1기 챔기름씨는 자동차에 관련해 1도 모른다. 면허가 있으나 사고가 한번 있었던 이후로 트라우마가 생겨 운전할 생각은 꿈에도 없다.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없었음에도 그..

아스트라제네카 버프에 올라 탄 SK케미칼 주가 백신은 대체 언제? [내부링크]

오매불망 백신을 기다리는 챔기름씨 요즘 챔기름씨의 최대 관심은 코로나19 백신 소식이다. 아무래도 해외를 자주 다니던 챔기름씨 입장으로는 누구든 좋으니 아무나 빨리 백신이든 치료제든 효과 있는 걸 내놨으..

주린이 홀리는 신풍제약 소문 근원지 종토방 뜻 (feat. 분탕종자) [내부링크]

뭐라고? 신풍제약이 뭐? 주생아 챔기름씨는 이제 제법 스스로 주린이라고 느끼고 있었다. 계좌도 만들었고 망하지 않을 것 같은 회사의 주식도 한두 주 사보았기 때문. 나름대로 책도 읽고 있는데 보다 보면 잠이..

엔씨소프트 주가는 조정 중? 당좌비율, 당기순손실, 부채 [내부링크]

괜찮은 거니~ 어떻게 지내는 거야? 엔씨소프트 주가가 마구 난리가 났던 지난 6월. 리니지를 사랑하는 사용자를 확인하고 가즈아를 외치며 주린이 챔기름씨는 엔씨소프트를 1주 입양했다. 6월 11일이었고 매수 금..

하이트진로로 알아보는 공시대상기업집단과 특수관계인 [내부링크]

2020년 7월 위장계열사 혐의로 조사를 받는 하이트진로 지난주 따끈따끈한 뉴스 중 하나가 바로 하이트진로의 위장계열사 혐의 조사다. 원래 하이트진로의 총수 친척이 지분을 가진 계열사 5곳이 9년이나 신고하지..

[책] 주식 공부 5일 완성, 차근차근 살펴보는 백과사전 타입 책 [내부링크]

주식 신생아 챔기름씨, 주린이로 도약 2020년 처음 주식 거래 계좌를 만든 주생아 챔기름씨는 국민주가 되어버린 삼성전자도 매수, 매도해보고 여러 가지 경험을 하고 있다. 다만 매우 소심한 성격에 한번 쫄면..

부동산지인 활용 입주물량 체크하는 방법 [내부링크]

내집마련을 위한 부동산지인 활용 부동산은 사람들이 사는 유형의 자산 중에 가장 비싼 축에 속하는 편. 따라서 어떤 집을 살까 고민할 때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심도 있는 고민을 하는 것은 필수다. 챔기름씨는..

지역별 우리나라 인구수 2020년 6월 버전 [내부링크]

초등학생이 그린 한국 지도를 보고 빵 터진 챔기름씨 여느 때와 같이 이곳저곳 검색을 하다가 본 지도. 어떤 초등학생이 그린 한국지도라는데 정말 초딩이 그렸을지 아니면 초딩같은 어떤 어른이 그렸는지 모를 웃..

신라젠으로 알아보는 거래정지, 관리종목 지정과 상장폐지 [내부링크]

거래정지, 관리종목을 처음 본 챔기름씨 주생아 챔기름씨는 뉴스를 보다가 신라젠이라는 회사를 알게 되었다. 원래 항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였다. 이름으로 찾아보니 거래중지 중이라는 안내와 함께 위에는 보..

2020년 상반기 주식시장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 기록 [내부링크]

주생아 챔기름씨 깜놀한 날  챔기름씨가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된 시기는 2020년 1월. 미국 주식으로 매월 배당 세팅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기는 글렀다고 생각한..

트와이스 생각이 나서, 니쥬 데뷔와 JYP 주가 흐름 [내부링크]

예쁜 애 옆에 예쁜 애 트와이스 생각이 나서 찾아보니 트둥이들 데뷔가 2015년. 벌써 데뷔 5년 차 중견 걸그룹이구나~ 새삼 세월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든다. 트와이스가 데뷔할 때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는 '예쁜..

알테오젠 무상증자 소식 증자와 감자 차이, 먹는거 아니라고 [내부링크]

알테오젠이 무상증자를 한대~ 이거 무슨 일이야? 챔기름씨가 자주 가던 커뮤니티에 올라온 알테오젠 무상증자 소식. 글쓴이는 무상증자는 무엇이고 그냥 이 주식을 가지고 있어도 되는 건지 물어보고 있었다. 궁..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으로 알아보는 거래소 상장 IPO [내부링크]

SK바이오팜 상장 7월은 불타오르네 ~ 주린이도 아닌 주생아 챔기름씨는 7월 2일 거래소에 첫 모습을 드러낸 SK바이오팜을 보고 화들짝 놀랐다. 공모주 청약 소식을 듣긴 들었는데, 이 종목은 거래소 상장 후 시..

지난 6월 난리난 삼성중공업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는 ? [내부링크]

무려 900%가 오르며 난리 간 삼성중공우 주린이도 아닌 주식 신생아 챔기름씨는 지난 2020년 6월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우선주에 대한 뉴스를 보았다. 특히 삼성중공업 우선주가 그 대열의 주인공이었는데 무려..

미국주식 비롯 해외주식 직구 도전, 거래 시간과 서머타임 [내부링크]

주식도 직구 시대, 직구 도전하는 챔기름씨의 사연 짧은 해외여행이 인생의 낙이었던 챔기름씨. 바이러스로 오도 가도 못하게 되어 방황하고 있던 찰나. 그렇다면 평소에 관심 있게 보고 있던 해외 기업들의 주식..

뒤늦은 동학개미운동 참전 후기 애증의 삼성전자 주식 매수와 매도 [내부링크]

뒷북치며 들어간 동학개미 챔기름씨의 사연 묻지 마 적립식으로 펀드에 5만 원 10만 원 차곡차곡 부어왔던 챔기름씨. 나중에 계좌를 열어보니 이게 대체 무슨 일? 수익이 마이너스 아닌가? '-' 그도 그럴 것이 코..

보이스피싱 등 전화금융사기 종류와 예방, 신고번호 [내부링크]

택배를 기다리던 챔기름씨에게 온 문자 한 통 챔기름씨는 종종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택배를 기다리곤 한다. 그런데 어느 날 택배사로부터 이상한 문자 한 통. 이게 왔다는 건지 아닌 건지 알 수 없고 보통 오..

미국 주식 거래 시 세금,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 [내부링크]

양도소득세가 양도하면 나온다고요? 챔기름씨는 뉴스를 챙겨보다가 국내 주식에도 양도소득세를 과세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엄청난 금액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그럼에도 세금 소식은 항상 기분이 그..

왕초보 카카오 주식으로 살펴보는 간단한 기업 재무제표 [내부링크]

왕초보 주린이 챔기름씨의 카카오 주식으로 보는 기업 재무제표 공부 동학개미인지 사마귀인지 모르겠으나 챔기름씨는 요즘 주변인들이 다들 주식에 푹~ 빠져버린 걸 보고 가만히 있다가 가마니가 되는 것은 아닌..

노후를 위한 연금저축 종류, 장단점, 세액공제한도 [내부링크]

노후가 걱정인 싱글 챔기름씨의 사연 챔기름씨는 이 시대의 대표적인 평범한 대한민국 사람이다. 결혼은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아마 할 수 없을 거라 생각 중이다. 안타깝게도 21세기를 살다 보니 평균수명이 어..

외국 동전 환전 가능한 은행과 지점 리스트 [내부링크]

외국 동전 환전 가능한 은행과 지점 리스트 여행을 못가는 챔기름씨의 사연 챔기름씨의 유일한 낙은 꼬박꼬박 모은 돈으로 단기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것이었다. 사직서를 가슴에 품고도 항공권과 숙소를 지르고..

KRX 금현물 계좌 장점, 개설 방법과 수수료 미래에셋대우 기준 [내부링크]

실물 금에 투자하는 방법 금거래 계좌 안전자산이다 아니다를 놓고 항상 말이 많은 금. 금투자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실물 금을 사는 방법, 금 ETF나 ETN을 이용해 매수하는 방법, 은행의 골드뱅킹을 이용하..

달러 투자 초보 : 원하는 환율에 환전하는 국민은행 KB환율픽 [내부링크]

달러가 이렇게 귀한 존재였다니... 2020년 바이러스 시국 이전에는 달러가 이렇게 귀해지리라고 생각을 못하고 있었다. 한달에 한주 정도는 해외에서 지내야해서 달러나 엔화를 한달에 한번 정도는 환전하곤 했는..

삼성증권 X N pay 계좌 만들기, 최대 5만원 투자금액 1% 적립 [내부링크]

※ 상품별 매수금액의 1% 네이버페이 적립 삼성증권 계좌를 만들까 했는데 마침 네이버페이와 행사 중이라 비대면으로 개설해 봄. 만약 새로 삼성증권 계좌를 만들거라면 이 계좌를 활용해도 좋을 듯 싶다. 한국..

포괄손익계산서의 내용과 항목 기초 이해하기 [내부링크]

왕초보 주린이들이 필수로 공부해야할 내용 중에는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등이 있다. 각 내용은 증권회사의 HTS에서 자료를 얻을 수 있는데 찾기 복잡하거나 MTS만 사용하는 주린이들에게는 네*..

[책] 부동산 경매로 인생을 샀다, 3천만 원으로 80억 만든 투자 특강 [내부링크]

<부동산 경매로 인생을 샀다> 책은 3천만 원으로 시작, 80억 자산을 만든 저자가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부동산 하나하나가 아니라 커다란 흐름을 볼 수 있도록 제시한다는 점. 그..

[책] 부동산 경매 따라잡기, 재테크와 투자를 위한 독서 [내부링크]

<부동산 경매 따라잡기> 책은 2013년 <소액 부동산 경매 따라잡기>의 개정증보판으로 2019년 11월 발행된 책이다. 이름 그대로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3040을 타깃으로 쓴 책으로 생소한 부동산 경매에 대한 저자..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받기와 조회 [내부링크]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에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 번호를 써야 주문이 완료되고 제대로 배송받을 수 있다는데 대체 이것은 무엇일까? ※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에서 부여..

은행 외화계좌에서 주식계좌에 달러 송금하기, 미래에셋대우 기준 [내부링크]

미국을 비롯 해외 주식거래를 할 때 상당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환전이다. 주식계좌의 환전은 사용자의 거래 실적 등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기 때문에 나의 환전 수수료가 얼마인지 거래 전에 문의하는 것을..

미국 어닝시즌 2020년 4월 27일 기준 실적발표 일정 [내부링크]

이미지 출처>> eWhispers 미국 어닝시즌 2020년 4월 27일 기준 실적발표 일정 4월 27일 월 AMAT 어플라이머티리얼즈 AWI 암스트롱 월드 인더스트리 CHKP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 CMS CMS 에너지 코..

[책]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내부링크]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바이러스가 점령된 도시에 살아남으려 집콕하는 인구가 늘었다. 주말에 날씨가 좋아 어디론가 떠나버린(하다못해 공원이라도) 사람들도 많았지만 의외로 '책 읽는 사..

[책] 초연결, 코로나로 잠시 멈춤 후에 다시 볼만한 IoT 세상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로 아직 정신없지만. 바이러스가 언젠가 제어 가능하게 된다면 덮어두었던 일상을 꺼낼 차례다. 예상치 못한 바이러스의 역습에 많은 나라의 사람들이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가 생길 거라 예상된..

[책] 나의 첫 금리 공부, 대출금리와 저축은행금리비교 너머에는 무엇이? [내부링크]

<나의 첫 금리 공부> 책 제목에서 느껴지듯 처음 금리를 접하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금리라고는 대출금리, 저축은행금리비교 등을 떠올렸다면 그것도 금리가 맞다. 우리가 아는 금리는 보통 예금 금리와 대출금..

[책] 직장인의 돈 공부, 은행에서 시작하는 첫 재테크 [내부링크]

은행원이 직접 알려주는 은행에서 시작하는 첫 재테크 <직장인의 돈 공부>는 금융에 대해 공부하려는 초보에게 딱 좋은 책이다. 오후 4시 이후에 은행원은 무엇을 하는지부터 은행원의 권한과 어떻게 하면 은행원..

중국 양회는 무엇일까? 중국 코로나 현황과의 관계 [내부링크]

※ 도대체 이 질병은 언제 끝이 날까? '중국 코로나 현황 숫자는 믿을만한가?' 그리고 '곡선이 평평해졌다는 중국의 사례는 믿을만한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중국 양회를 주목하라는 조언을 한다. 중국이 양회..

온누리상품권 구입 판매처, 사용처, 가맹점 찾기 [내부링크]

※ 온누리상품권이란? '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으로 만들어진 상품권(유가증권)이다. 전통시장을 비롯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체크카드처럼, 모바일 페이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 미국 기업들의 창업과 투자로 보는 유대인의 단결력 [내부링크]

*이 글은 2015년 홍익희 세종대 교수님이 쓴 중앙일보 칼럼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실리콘밸리의 미국 기업들  물리적인 위치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의 남쪽 산호세부터 레드우드 시티까지 걸친 지역..

윈도우10 사진앱 오류 '앱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내부링크]

※ 윈도우 10 사용, 갑자기 사진이 열리지 않는 상황 윈도우 10 사용 중 사진을 클릭했으나 사진이 보이지 않으며 경고음과 함께 아래와 같이 '앱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경고가 뜸. 이럴 때 어떻게 다시 사진을..

한국감정원 청약홈 청약점수 계산, 예정 지역 찾아보기 [내부링크]

※ 청약?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신규 분양자를 모집할 때 청약을 이용한다. 해당 물건을 책임지는 시행사가 주택청약저축이나 장기주택마련저축 등을 가진 사람 혹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양신청을..

[책]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내부링크]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경제적 자유라니 얼마나 달콤한 말인가. 정신없는 20대를 지나고 나서 생활의 안정을 찾는 30~40대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봤을 문장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재테크 관련 다..

등기부등본열람 무료로 부동산앱 디스코 [내부링크]

등기부등본열람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보통 부동산 계약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작업으로 일반적인 경우 주택을 매매하거나 전세, 월세 계약 등에서 해봤을 것이다. 보통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기소 직접 방문,..

[책]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내부링크]

요즘이 아마도 단군 이래 최고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온 시기가 아닐까 싶다. 2019년 말까지 아니 2020년 2월까지만 하더라도 너도나도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나 고민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박스피가 된 코스..

넷플릭스 다큐 베트남전쟁 1부 1858-1961년 데자뷔 [내부링크]

지난 해는 유난히 베트남에 갈 일이 많았다. 심지어 2월 마지막 출장도 베트남이었고. 당분간 아니 올해는 물론이고 앞으로 2~3년 안에 예전처럼 자유롭게 국경을 오갈 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아무래도 긴 시간을..

[책] 빅히트, 잠시 숨을 고르고 코로나19 전을 떠올려 볼 때 [내부링크]

팟캐스트 <신과함께>를 들으며 아침을 시작하거나 오후 시간을 마무리한다. 경제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조금씩 관심도 생기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에 집중하곤 했다. 특히 해외..

[책] 부자언니 부자연습, 돈덕후 언니 따라가는 재테크 입문서 [내부링크]

부자 언니로 유명한 유수진님의 <부자언니 부자연습> 너튜브에서 우연히 보고 시원시원한 입담에 이끌려 영상을 찾아보다가 팟캐스트에 이어 책도 완독. 이 책의 장점은 우선 타겟층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경제와..

[책] 바보아저씨의 경제 이야기 1권 [내부링크]

브런치를 통해 연재한 시리즈가 인기가 있어 출간된 <바보아저씨의 경제 이야기> 1권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보 그리고 은퇴를 앞둔 분들이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경제이야기라고 해서 사실 기대를 많이 했지만..

[책] 생각에 관한 생각, 초보에겐 너무 어려운 행동경제학 [내부링크]

어쩌다 이런 책을 겁도 없이 읽겠다고 한 건지 구입하던 시점의 나에게 등짝 스매싱을 날리고 싶다. 이 책을 장바구니에 담아놨다가 호기롭게 결제한 나의 손가락 탓을 하고 싶다. 뭐 그래도 교보 샘을 이용해서..

펀드뜻? 가입 전 혹은 해지 전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 [내부링크]

※ 펀드뜻? 펀드는 작은 돈을 십시일반 모아서 만든 돈 덩어리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로 바꾸면 '집합투자재산'으로 쓸 수 있다. 2인 이상 투자금을 모아 재산 가치가 있는 자산에 투자하여 운용한다. 펀드는 펀..

[책] 아빠의 첫 돈 공부 [내부링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는 경제경영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가 세상에 나온 지 20년이 넘었다고 한다. 2018년에 20주년 기념 특별판이 나왔고 여전히 읽히고 있다. 그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신선하고 재미..

[영화] 빅쇼트로 찾아보는 공매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내부링크]

2015년 개봉한 영화 <빅쇼트> 요즘처럼 혼란한 시기에 찾아보면 좋은 영화다. 영화 속에서 쏟아지는 경제 용어들이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어려운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주 캐..

[책]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내부링크]

급락하는 코스피 지수를 보고 많은 이들이 삼성전자라도 사둬야겠다며 주식계좌를 열어졌고 있다고 한다. 매일 외국인은 엄청나게 매도하고, 매일 개인은 엄청나게 매수하고 있다. 이것은 기회일까? 아니면 위험일..

[책] 유튜브 컬처 [내부링크]

바이러스가 잠식한 하루의 꽤 많은 시간을 유튜브와 함께 하고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과 넷플릭스의 광고가 미친 듯이 많이 나온다. 결국 이렇게 지내다가 정말 결제를 할 위기에 처할 것 같다. 초등학생들의 장래..

[책] 내일의 부 2 오메가편 [내부링크]

단군할아버지는 왜 터를 여기에 잡으셨을까나? 옆으로는 중국과 일본 위로는 북한이 버티고 있는 이 자리에 말이다. 정말 고렙의 자리인데 말이다. 하여간 이렇게 어려운 자리에서 살려니까 삶이 녹록지가 않다...

[책] 환율과 금리로 보는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 [내부링크]

금리와 환율에 대해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하는 책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 우선 책을 더 원활하게 읽기 위해 뒤쪽에 저자가 할애한 금리와 환율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읽으며 배려심을 느낌. 사실 경제에 관심이..

[노트] 워런버핏 명언 Warren Buffett 워렌 버펫 [내부링크]

1930년 8월 30일 생 워런버핏 (Warren Buffett 워렌 버펫) 미국을 대표하는 사업가이자 투자자다. 어린 시절부터 돈을 벌고 모으는데 관심이 많고, 소질이 있었다고 한다. 경제학을 공부했고 투자회사, 투자조..

[책] 내일의 부 1 알파편 [내부링크]

아니 언제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합류한 것인지 모르겠는데 요즘 여기저기서 들어보니 한국도 선진국 취급을 받고 있다고 한다. 어머머머. 그러나 아직 내 마음은 개발도상국, 이머징 마켓인데 어쩌면 좋을까나.  ..

[책]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첫걸음 떼기 [내부링크]

모든 것이 다 오르는데 어째서 내 월급만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는지 알 길이 없는 요즘. 내 집 마련은 둘째치고 취업이라는 어쩌면 인생의 중요한 첫 퀘스트도 해결하기 힘든 요즘. 왜 이런 시대가 되었나 궁금한..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 연금저축펀드 가입 전 읽어보면 좋음. [내부링크]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 투자에는 정답이라는 게 없다. 어떤 사람은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몰빵하라고 하기도 하고. 하지만 공통점은 모두가 미래의 부를 늘리기 위해 한다는 것. 특히 늘..

[책] 오래가는 것들의 비밀, 공급과잉 시대에 사랑받는 방법 [내부링크]

오랜만에 고른 디자인 관련 책. 책은 좋았는데 구매 전에 저자 소개 보고 약간 민망쓰. 대한민국 최고의 비주얼 전락가 죽어가는 곳도 살리는 '미다스의 손' 이라고 불리시며 27년 동안 수많은 가게와 기업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