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ry-universe의 등록된 링크

 starry-univers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건입니다.

에어컨 에너지 효율등급에 따른 전기요금(냉방능력 7000W,2023년) [내부링크]

가전제품 중에서 월간 소비 전력량이 제일 큰 제품이 에어컨입니다. 에너지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냉방 능력 7000W(실내기 2대) 제품 기준으로 에너지 효율등급에 따른 전기요금을 알아보겠습니다. 냉방 능력 7000W, 실내기 2개 모델은 실내기 스탠드형 1대, 벽걸이 1대 방식입니다. ※ 기준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등록된 제품입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제에 따른 분석 냉방 능력 7000W(약 17평,실내기 2대) 기준으로, 에너지 공단에 등록된 제품은 모두 328개이고, 업체는 4개입니다. 에너지 등급 분포 1등급은 41개, 2등급은 168개, 3등급은 119개로, 전체 중에 1등급 비율은 12.5%입니다. 4등급 이하 제품은 없습니다. 월간 소비 전력량(kwh) 각 등급..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모델명 의미 (2023년) [내부링크]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냉장고가 가전제품 중에서 가장 선택이 힘든 제품일 것 같습니다. 도어 타입, 용량, 부가 기능 등 고려할 것도 많고, 색상까지 선택하여야 하니 그 조합이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의 근간이 되는 사양들은 모두 냉장고 모델명에 담겨 있습니다. 비스포크 냉장고 모델명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여 보면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비스포크(Bespoke) 뜻 2019년 6월에 비스포크가 최초로 출시되었습니다. 냉장고의 도어 색상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하는 중간에 이사를 간다거나 색상이 싫으면 교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 주요 컨셉이었습니다. 비스포크(Bespoke)라는 단어를 들어 본 것 같아서 찾아보았더니 사전에 있는 단어입니다. Bespoke..

인덕션, 하이브리드, 하이라이트 구매 시 고려 사항 [내부링크]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였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는 전기레인지(인덕션, 하이브리드, 하이라이트(라이언트))에 비하여 가격도 저렴하고, 또한 사용하는 가스의 가격도 전기 요금에 비하여 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스레인지 사용 시에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미세 먼지 등이 발생하여 여성들의 폐암, 아이들의 천식 유발을 한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미국 연방소비자제품 안전위원회 (CPSC) 위원이 건강과 호흡기 문제 등을 이유로 가스레인지 판매 금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가 여론의 강한 반대에 취소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뉴욕 주에서는 2025년부터 새로 짓는 주택에 가스를 사용하는 전자 제품 금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면, 향후에는..

제주도 한라산 등정인증서 신청 방법 [내부링크]

2023년 4월 10일. 대한민국의 최고 높은 곳, 한라산 동쪽 능선에 우뚝 섰다. 조상님들께서 복을 많이 베풀어 주어서인지 날씨가 너무 좋아서 제주도의 해안선을 다 볼 수 있었고, 한라산 백록담의 맑은 정기도 가슴에 충분히 담을 수 있었다. 정상에서 사진도 찍고, 간단한 점심도 하면서 휴식을 충분히 하였다. 하지만, 하산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다. 한라산 등정인증서를 받기 위하여 사진을 찍고 시스템에 내용을 올리는 것이었다. 꼭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하여 한라산에 온 것은 아니지만, 무언가 잘 못 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하면 그만큼 속상한 일도 없을 것 같다. 한라산 등정인증서 발급 준비 등정 인증서 발급에 관련된 내용은 한라산 탐방 예약 시스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

가전제품 직접생산, 위탁생산(OEM), 제조자생산(ODM) 차이는? [내부링크]

꼭 가전제품은 아니더라도 요즘 위탁생산(OEM), 제조사생산(ODM)이라는 단어는 뉴스에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 제품은 직접 생산 방식이니 품질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말이 정답일까요? 제 생각에는 케바케(케이스 바이 케이스, 경우에 따라 다름)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익숙히 아는 애플은 설계는 본사에서 직접 하지만, 생산은 미국에서 직접하지 않고 대만에 본사를 둔 폭스콘 중국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위탁생산(OEM) 방식입니다. 하지만, 직접생산하지 않아서, 중국에서 생산해서 품질이 삼성 핸드폰보다 좋지 않다라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습니다. 이것은 애플 본사의 철저한 품질 관리 정책이 뒷받침되고 있다는 뜻 입니다. 다시 말해서, 본사의 품질 관리 의지와 제..

제주 한라산 백록담 산행 (성판악 코스, 2023년 4월) [내부링크]

2023년 4월 10일, 한라산 성판악 코스로 백록담 정상에 오르기로 한 날이다. 성판악에서 백록담 정상까지는 편도 9.6 km, 4시간 30분 코스로 같은 길로 왕복하더라도 19.2km, 9시간 코스이다. 산행 준비 3월 초에 한라산 탐방 예약을 하고, 꾸준히 걷기 연습을 하면서 산행을 준비하였다. 전날에는 제주도에 있는 등산용품 대여점에서 같이 간 일행의 등산 스틱, 무릎 보호대, 모자를 빌렸다. 등산 가방에는 물 0.5 리터 6병, 에너지 바, 점심 도시락과 과일을 챙겼다. 4월 8일에 백록담 실시간 CCTV를 보니 눈이 오고 있어서, 아이젠도 챙겨 넣었고, 장갑도 준비하였다. 4월 10일 오전 4시 기상하여 등산 준비를 하고 일행과 함께 성판악으로 출발하였다. 성판악 주차장 대수가 151대로 일일..

제주도 푸른섬 가파도, 청보리 축제 (2023년) [내부링크]

제주 여행 중에 가파도에서 청보리 축제를 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인터넷으로 청보리 축제 내용을 확인하고, 가파도에 들어가는 정기 여객선 표를 구하기 위해 사전 예매를 시도하였으나, 표는 이미 마감이다. 다시, 표가 남아 있는 상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화를 시도했지만, 바쁘신 때문인지 아예 전화를 받지를 않는다. ※ 사전 예매는 가파도에 들어가기 1일 전까지 가능하고, 예매 사이트는 마라도 가파도 정기여객선 (wonderfulis.co.kr) 이다. 가파도에 들어가는 첫 배가 8시 40분 인 것을 확인하고, 현장 예매를 위하여 다음 날 아침 일찍 서둘러서 8시 30분에 운진항에 도착했다. 주차장에는 차가 가득하였고 11시 경 표를 구하였다. 참고로, 가파도, 마라도로 출발하는 배는 운진항에서 출발한다. 제..

가전 고효율 구매비용 지원사업 (2023년,한전) [내부링크]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 중인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해당되시는 분 들께서는 잊지 마시고 비용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구매비용의 일정 부분을 지원하여 주는 사업입니다.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 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 계층, 생명유지장치 6개 유형은 20%(가구당 30만 원 한도)를 지원하여 주고, 다자녀, 대가족, 출산 가구 3개 유형은 10%(가구당 30만 원 한도)를 지원합니다. 또한, 다자녀, 대가족, 출산 가구 3개 유형은 예산이 소진되면 완료되는 것이라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요 변경 사항 안내 다자녀, 대가족, 출산 가구 3개 유형..

LG 냉장고 모델명 의미 (2023년) [내부링크]

인터넷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조사를 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모델명의 몇 글자 차이만으로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 냉장고"를 검색했습니다. 냉장고의 모델명에서 5~7번째 글자가 다른데 가격이 40만원 차이가 납니다. (W823GKB172S vs W823MBG172S) 두 모델의 차이점에서 색상은 컴퓨터 화면에서 볼 수 있으니 다른 것을 알겠는데, 색상만으로는 40만원 차이가 크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델 비교하기 기능을 통하여 두 모델의 재질이 글라스와 메탈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모델 명에 따른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매장을 찾아가시거나, 인터넷을 검색하여 다른 분 들이 쓴 자료를 ..

주택용 가전 제품 보급 현황 조사 요약 [내부링크]

2019년에 전력 거래소에서 전국 단위의 주택용 가전제품 보급 현황 및 가정용 전력 소비 형태를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택용 전력 수요 예측 및 분석, 효율적 부하 관리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2020년에 COVID-19로 인한 가정 내의 활동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의 구매가 폭발적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를 반영한 자료가 없어서 아쉽기는 합니다. 전국 단위의 조사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보니 자주 진행하지는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19년 이전 진행한 조사는 2013년에 이루어졌습니다. 가전제품 보급 현황 하기 그림은 2019년에 조사한 가전제품 보급 현황으로 보유 제품과 가구 당 보유 대 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TV 1.13대, 일반 냉장..

가전제품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2등급 전기요금 차이 [내부링크]

2019년에 전력 거래소에서 전국 단위의 주택용 전력 사용 행태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구당 월평균 전력 사용량은 334.9 kwh로 조사되었습니다. 2023년 4월 현재의 전기 요금으로는 약 64,320원입니다. COVID-19 이후 2020년에 가전제품의 판매가 급증하였고, 당시에는 보급율이 낮았던 의류 건조기, 전기 레인지, 에어프라이어 등의 보급율도 많이 높아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한국 에너지 공단에 신고된 가전제품을 기준으로 에너지 1등급 가전 제품 사용 시의 전기 요금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전제품 선정 각 가정마다 사용하는 제품 종류의 수도 다르고, 용량도 다양합니다. 제품 선정 기준은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용량대를 기준으로 10개를 선정하였습니다. 조사 대상은 에너지 관리 공..

냉장고 에너지 1등급은 2등급 대비 전기 요금이 낮을까? [내부링크]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는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표시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소비자에게는 전기 요금 부담을 덜어주고, 국가적으로는 발전 설비 운영에 여유를 주며, 환경적으로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에서는 22개 관련 제품에 대하여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을 의무적으로 부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참고, 가전제품 필수 !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확인 !!) 위 사진은 공기 청정기에 부착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입니다. 라벨에 등급과 더불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가 절약됩니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이 절대적으로 맞을까요? 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표현입니다. 제품의 동일한 사양(예를 들어 냉장고는 ..

가전제품 필수 !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확인 !! [내부링크]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 기능,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만, 가전제품은 기본적으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 에너지 공단에 신고한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표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매장 전시 제품은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라벨이 부착되어 있고, 온라인 구매 시에는 제품 스펙에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제공하는 제품 검색 (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energy.or.kr) )을 통하여도 확인 가능합니다. 당분간은 주요 산유국들의 석유 감산으로 인한 국제 유가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가스 요금 인상 등으로 인하여 전기 요금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3월 말 전기 요금 인상 불발로 한국전력의 상반기..

무료 논문 검색, 열람 사이트 (국회도서관,RISS) [내부링크]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가끔은 상사를 설득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발생합니다. 특히, 연구 개발직에 계시는 분 들께서는 실험적인 결과를 가지고 "직접 해 보니 결과가 이렇습니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있지만,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논리적 설명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상사가 질문을 하면 논리적으로 설명드리고 싶은데,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면 학위 논문과 최신 논문을 참조하시라고 추천드립니다. 특히, 학위 논문에는 기존의 연구 내용을 요약한 부분들이 있어서 체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시기에 좋고, 최신 논문은 산업계와 학계의 최근 연구 결과들을 살필 수 있어서입니다. 무료 논문 검색 사이트 유료 논문 사이트는 많습니다. 각 대학 도서관에서는 해외 유명 저널을 포함한 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

출근 후 10분, 계획수립과 실행점검 [내부링크]

출근하시고 제일 먼저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어떤 분 들은 이메일을 확인하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시고, 또 다른 분들은 인터넷 뉴스를 보며 밤 사이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확인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렇듯, 개인마다 회사에서 하루를 시작하는 루틴은 다릅니다. 출근 후 제일 먼저 "업무 계획수립과 어제 진행한 업무에 대한 실행점검"으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모두 아시는 내용이지만 계획 수립과 실행 점검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학 입시를 앞둔 수험생이라면 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하여, 회사원이라면 본인이 담당한 업무의 성공적 완수를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것입니다. 하지만, 계획을 수립하고 그 일정에 맞게 실행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계획 수립에 적극적이..

청소기 흡입력 정리: 와트(W), 에어와트(AW), 파스칼(Pa) [내부링크]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은 무선 청소기, 유선 청소기, 로봇 청소기로 구분됩니다. 제조사에서는 "우리 회사 제품이 청소가 잘 됩니다."를 흡입력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흡입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여러 개가 있습니다. 와트(W), 에어와트(AW), 파스칼(Pa) 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와트(W), 에어와트(W)는 소비전력(W)과 단위가 같아서 소비자를 많이 헛갈리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흡입력에 관련된 와트(W), 에어와트(AW), 파스칼(Pa)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흡입력 지표 흡입력에 관련된 대표적인 지표는 와트(W), 에어와트(AW), 파스칼(Pa)의 3가지가 있습니다. 와트(W, Watt) 와트(W)로 표시하는 흡입력은 공기 유량(L/s)과 진공도(kPa)를 ..

연말정산 누락한 장애인 증명서(소득공제용) 국세청 경정청구 [내부링크]

회사원이라도 회사에 알리고 싶지 않은 정보들이 개인 정보들이 있습니다. 특히, 건강 검진에서 질병이 발견되어 산정 특례를 받은 경우가 그중에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산정 특례를 받으면 장애인은 아니지만, 연말 정산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 증명서(소득공제용)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말 정산에서 회사에 장애인 증명서(소득공제용)를 제출하면 인사과와 동료들이 알지 않을까 하여 주저하다가 제출하지 않으신 분 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 대상이 본인일 수도 있고, 본인 부양가족일 수도 있습니다.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연말 정산에서 누락한 장애인 증명서(소득공제용)를 가지고 근로소득 경정청구를 진행할 수 있으니, 기간 내에 신고하여 세금을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장애인 증명..

창문형 에어컨 선택 잘 하는 법 [내부링크]

창문형 에어컨 선택을 고려하는 이유는 공부하는 수험생 방, 실외기 설치가 어려운 방, 원룸 등 기존의 분리형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이유일 것입니다. 필자도 작년에 수험생 방에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려고 주문하였다가 창문틀이 설치 기준에 맞지 않아서 반품한 적이 있습니다. 올해도 여러 회사들이 창문형 에어컨 신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는데 창문형 에어컨 선택 잘하는 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매 시 고려 사항 창문형 에어컨 구매 시 주요 고려 사항에는 냉방 능력, 창문 크기, 재질 및 설치, 소음 등이 있겠습니다. 냉방 능력 설치하고자 하는 방에 맞는 에어컨의 냉방 능력을 선정하려면 먼저 설치하고자 하는 방의 면적을 아셔야 합니다. 방의 면적을 계산하기 위하여 대략의 방 가로와 세로를 미..

층간소음에 영향 줄 수 있는 가전제품 [내부링크]

층간소음은 사회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크기 때문에 언급하기가 쉽지 않은 단어입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원인을 더 깊이, 정확하게 분석해야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층간소음 원인 자료에 따르면 가전제품 영향이 3.3%를 차지합니다. 가전제품의 층간 소음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인 연구 자료는 미비하지만, 층간소음에 영향 줄 수 있는 가전제품과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층간소음 원인 아래 그림의 "층간소음 원인"에서 층간 소음의 제일 큰 원인은 "아이들 뛰는 소리 또는 발걸음 소리"로 69.2%를 차지합니다. 그 다음으로 "문 개폐, 가구"가 5.4%, "망치질"이 4.2%, "가전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3.3%입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해당하는 가전제품의 종류가 무엇이고, 원..

삼성 세탁기 예약 기능, 스마트싱스로 해보자! [내부링크]

외출하거나, 퇴근하고 집에 도착했을 때 세탁기가 알아서 "빨래를 다 해 놓았다"라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또한, 예상했던 귀가 시간보다 늦는 경우가 발생하여 세탁 완료 시간을 변경하면 좋겠는데 이럴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바로, 스마트싱스를 통한 예약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탁기 예약 기능은 세탁 시작 시간이 아니라 세탁 완료 시간이기 때문에, 댁에 도착하셔서 바로 빨래를 건조대에 너시거나 또는 건조기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기온이 올라가는 계절인데 세탁기 안에 빨래를 오래 두면 냄새도 날 수 있고, 위생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싱스로 예약 기능 사용하기 독자분들께서는 스마트싱스 앱을 이미 핸드폰에 설치하시고, 세탁기와 연결해 놓으셨다고 가정하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스마트싱스로..

양양 남대천, 낙산해변, 낙산사 도보 여행 [내부링크]

양양은 탁 트인 바다와 아름다운 풍경을 많이 간직하고 있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또한, 서핑 성지로 각광받고 있는 서피비치, 오색 주전골, 남대천, 낙산해변, 낙산사 등 정말 가 볼만한 곳이 많습니다. 오늘은 양양 남대천에서 낙산해변을 지나, 낙산사까지 가는 도보 여행 코스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서울에서 양양으로 서울 2호선 강변역 옆에 있는 동서울 터미널에서 양양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 동서울 터미널은 신축 공사를 위해서인지 대부분의 가게는 문을 닫고 썰렁한 느낌을 줍니다. 저는 양양을 경유하여 속초 가는 버스를 탔습니다. 우연히 가장 빠른 차편이 프리미엄 버스라 아주 편하게 갔습니다. 서울에서 양양까지 고속도로로 이동하며, 약 2시간 10분 정도 걸립니다. 양양 종합터미널에서 낙산사로 양양 종합터미널..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 [내부링크]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에서 미세 먼지와 유해 가스를 제거하는 가전제품으로 필터가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하지만, 제조사마다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고, 필터를 교체할 시기가 되면 공기청정기에서 교체 알람을 띄워줍니다.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인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 선택 시 확인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구성 공기청정기 필터는 일반적으로 극세 필터, 탈취 필터, 집진 필터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필터 형태가 원형으로 된 것도 있지만 기본 작동 방식은 동일합니다. 특정 제품에 대하여는 극세 필터와 탈취 필터에 사이에 작은 먼지를 거르기 위한 목적으로 정전 필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기 흐름은 아래 그림의 좌측에서 우측입니다. 3개 ..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적용 받지 않는 가전제품 [내부링크]

새로운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여러 가지 기능과 브랜드, 예산을 고려하지만, 소비자들이 꼭 확인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입니다.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없는 가전이 어디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면서도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적용을 받지 않는 가전제품이 상당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제와 이의 적용을 받는 제품, 미 대상 제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제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제는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에 근거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 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 표시제에서는 해당 제품 36개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신고하여야 하고, 허위 표시에 대하여는 2,000만 원 이하 과태료, 최저 효율 기준 미달 시에는 2,000만 원 ..

세탁기 구매 시 주요 고려 사항 7가지 [내부링크]

가전 업체에서 2023년형 세탁기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역시나 새로운 타입의 세탁기도 많고, 다양한 편리 기능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세탁기는 일단 구매하면 10년은 사용하는 제품이니 구매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 고려 사항 세탁기 구매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많겠지만,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정리하여 말씀드립니다. 1. 세탁기 타입 세탁기 타입에는 크게 일반 세탁기, 드럼 세탁기가 있습니다. 일반 세탁기 (통돌이,통버블,전자동) 드럼 세탁기 세탁실 설치 경우 (폭 68cm 이상) 세탁기, 건조기 직렬 설치 또는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 (폭 68cm 또는 60cm) 테이블 아래 설치 경우 (폭 60cm 이하) ※ 사진 출처:..

중국 가전업체 하이얼(Haier) 국제적 인수합병과 향후 전략 [내부링크]

중국 최대 생활 가전업체 하이얼(Haier)이라는 회사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얼마 전 신문에 발표된 기사([단독]LG전자, 월풀 이겼는데...매출 기준 세계 1위 따로 있었네) )를 보면 2022년 매출 기준으로 하이얼이 세계 1등을 하였다고 합니다. 매출이 아닌 브랜드 기준으로는 LG전자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기사에 따른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얼 : 43조 7658억원 (39조 2187억원, 2021년), 21년 대비 11.6% 증가 LG전자 : 29조 8955억원 (27조 1097억원, 2021년), 21년 대비 10.3% 증가 월풀 : 25조 4834억원 (25조 1701억원, 2021년), 21년 대비 1.2% 증가 하이얼은 매출도 크지만,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도 큽니다. 20..

2023년 비스포크 제트 청소기와 삼성 무선 청소기 모델명 의미 [내부링크]

2023년형 삼성전자 청소기 신제품 "비스포크 제트 AI" 출시하면서 모델들과 함께 런 웨이 하는 것으로 광고하였습니다. 일단, 광고가 신선하고 재미있습니다. '23년형 삼성 비스포크 청소기 신제품에서 '22년과 달라진 점과 모델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삼성 비스포크 제트 청소기 달라진 점 크게 달라진 점은 흡입력, AI 기능, 머리카락 등도 비워 주는 기능입니다. 1. 흡입력 2022년 모델은 흡입력 220W인데 반하여, 2023년 모델은 흡입력이 250W, 280W 두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흡입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위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2년형 23년형 비고 흡입력 220W 250W, 280W 기본..

LG 무선 청소기 모델명 의미 (2023년) [내부링크]

LG전자가 2023년형 무선 청소기 "LG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을 출시하였습니다. 금번에 출시된 청소기는 흡입력이 250W이고, LG전자 홈 페이지에 등록된 모델이 6개입니다. 5월 중에 더욱 흡입력을 높인 280W를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280W를 원하시는 소비자께서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과 여러 자료를 참조하여 LG 무선 청소기 모델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LG 무선 청소기 모델명 해석 LG 무선 청소기,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은 8개 글자, 4개 의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① 제품 타입 AX : 오브제 컬렉션 청소기, 올인원타워 3.0 (2023년) AU : 오브제 컬렉션 청소기, 올인원타워 2.0 AT : 오브제 컬렉션 청소기, 올인원타워 1.0 ② 구성품 (=흡입구, 배터리) 98..

창문 열지 않고 환기하는 가전, 전열교환기 [내부링크]

창문 열지 않고 환기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전열교환기입니다. 하지만, 이름도 낯설고 매장에서 본 적도 없으니 무언가 불편하기만 합니다. 다소나마 이러한 불편한 점이 해소될 수 있도록 글을 정리합니다. 전열교환기란? 먼저 전열교환기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공기 조화에서 환기를 실행할 때 실내의 열을 놓치지 않고 그 열을 외부로부터의 급기로 옮겨 실내로 되돌아오게 하는 열 교환기"라고 적혀 있는데, 설명마저도 어려운 단어들이 많습니다. 제 나름대로 전열 교환기를 설명드린다고 한다면, 창문 열지 않고 환기하는 제품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겨울에 환기한다고 창문을 열면 바깥의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고, 기껏 보일러 가스 요금 들여가며 데워 놓은 공기가 싹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공기는 똑 같이..

공기청정기,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해결사인가? [내부링크]

올해도 어김없이 황사와 미세 먼지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바깥에서는 KF94인증 마스크를 쓰지만, 집에 들어오면 옷에 묻은 미세 먼지 등이 거실로 함께 들어와 실내 미세 먼지 농도를 높입니다. 이제는 공기청정기를 켜서 거실의 미세 먼지 농도를 내려야 할 때입니다. 그런데, 황사와 미세먼지는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외부 오염물질이지만, 실내에서 상시로 발생하는 오염물질도 아주 많습니다. 실내공기 오염물질과 원인, 인체에 미치는 영향,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실내공기 오염물질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은 1) 건축 자재 2) 가정 내 미세먼지 3) 밀폐된 공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스레인지 사용할 때 가스의 불연소에 의하여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이황가스 등은..

제주 한라산 동식물 : 제주 조릿대, 멧돼지, 노루, 구상나무 [내부링크]

제주도 한라산 백록담에 다녀오고 등정 인증서를 받은 지도 2주가 되어갑니다. 산에 오를 때는 "어떻게든 완주해야지"하며 길만 보고 걸었는데, 산에서 찍은 사진을 보니 한라산의 동식물의 이름이 궁금해졌습니다. 성판악부터 정상까지 있던 그 식물이 뭐지? 내려올 때 본 것이 고라니인가? 노루 같기도 하고.., 이런 내용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한라산 동식물 저는 성판악 코스로 다녀왔습니다. 오고 가며 등산로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입니다. 제주 조릿대와 멧돼지 성판악에서 정상까지 성인의 허리 높이 또는 그 보다 낮은 대나무를 닮은 식물이 보입니다. 식물의 이름은 "제주 조릿대"입니다. 제주 조릿대는 다년생 벼과 대나무로 제주에만 분포하여, 1m 안팎까지 군집을 이뤄 자라고, 번식력이 강하여 주변 식물들의 생육..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잔도) [내부링크]

"철원"하면 일단 "무척 멀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에 위치하며, 아래 지도로 확인하여 보시면 북한 개성시 보다 북쪽에 위치합니다. 지도에 보이는 일점 쇄선은 군사 분계선을 나타냅니다. 서울에서 구리 포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시는 길에 포천 영중면을 지날 때 "38선 휴게소"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 거리에 있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하나는 잔도(길)입니다. 잔도는 "험한 벼랑 같은 곳에 낸 길"이라는 뜻인데요. 중국 장가계 소개할 때 벼랑에 낸 길이 잔도인데, 한탄강에는 그러한 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탄강 잔도는 길 양 쪽에 굵은 펜스도 있고 하니 걸을 ..

가전 에너지 저감 핵심 기술 - 인버터 압축기, 모터 속도 제어 [내부링크]

가전제품 에너지 관련하여 신문 기사를 보면 "인버터"라는 단어가 꼭 나옵니다. 인버터로 인하여 절전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인버터가 전기를 많이 먹는 부품인가?, 그래서 인버터를 잘 설계하면 요금이 절감되는구나" 하고 생각하시는 분 들도 계실 것입니다. 사실은 좀 다른데, "가전 에너지 저감 핵심 기술인 인버터 압축기, 모터 속도 제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전제품 에너지 비교 가전제품 에너지는 월간 소비 전력량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까지 포함하여 월간 소비 전력량이 많은 제품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컨 259.4 kwh (냉방 능력 7000W(약 17평), 실내기 2대) 제습기 48.3 kwh (15~20리터) 냉장고 40.9 kwh (800 리터대) 건조기 26.6 kwh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