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andissue의 등록된 링크

 stockandissu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건입니다.

13편 아편보다 무서운 주식 [내부링크]

제 12편에서는 왜 행복해야지 돈을 잘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제 13편에서는 주식 중독에 대해서 한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12편과 마찬가지로 13편에서도 다음의 서적과 논문들을 참조했구..

12편 행복하세요 [내부링크]

제가 옛날에 트레이딩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 최종 면접 마지막에 사장이 저한테 질문을 했어요 트레이딩에 있어서 중요한 것 세 가지를 말해 보라고 하더라고요 저 외에 두 명 정도 면접자가 더 있었는데 셋 다..

9편 알고리즘 매매는 어려운가? [내부링크]

이제까지의 정보글들을 다 정리해보면, 트레이딩의 세 가지 진리 시리즈 제 1편 확률의 우위 제 2편 자금력의 우위 제 3편 절제의 우위 개인이 할 수 있는 매매 시리즈 제 4편 개인이 투자로 잃는 이유 제 5편 가..

8편 차트매매 후속편: 4차 산업 시대의 주식 매매 [내부링크]

이번 8편에서는 지난 7편의 차트매매 편에 이어서 차트매매의 후속편입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모든 것들이 자동화되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컴퓨터가 다 하기 시작한 이런 시대에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7편 차트매매는 수면에 비친 무지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추석 잘 쇠셨나요? 즐거운 시간 보내셨길 바랍니다 ^^ 그래서 이번 편은 제 7편, 차트매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은 "차트 매매는 수면에 비친 무지개" ㅎㅎ 차트매매 좋아하시는 분들이..

6편 가치투자는 죽었다 후속 [내부링크]

원래 정보글 15편 정도까지는 투자나 매매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의 선행 시리즈이기 때문에 개괄적으로 큰 그림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5편에서 가치투자를 이야기할 때 가치투자가 엄청 넓은 분야고 다양..

5편 가치투자는 죽었다 [내부링크]

갈 길이 머니 각설하고 5편 들어갑니다.. 많은 가치투자자분들께 욕먹을 각오하고 정한... 가치투자는 죽었다.... 부디 개인적인 사견이란 걸 이해해주시길 ^^ 지난 4편 글에서는 투자철학에 대해 다루면서 초과..

4편 개인이 할 수 있는 매매 1편: 개인이 투자로 잃는 이유 [내부링크]

지난 1, 2, 3편이 한 세트이고.. 지금부터 "개인이 할 수 있는 매매가 무엇인지"에 대해 6편 정도에 걸쳐 다뤄볼까 합니다. 이번 1편은 서론이고... 2편은 가치투자, 3편은 차트매매, 4편은 알고리즘매매, 일반적..

3편 트레이딩 전 숙지해야할 세번째 개념, 절제의 우위 [내부링크]

매매를 잘하시려면... 유산균을 많이 드십시요 장내 박테리아 발란스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뇌가 우리 몸을 컨트롤한다 생각하지만... 실제로 뉴런이 보내는 신호는 뇌에서 몸으로 보내는 것보다 장에서....

2편 트레이딩 전 숙지해야할 두번째 개념, 자금의 우위 [내부링크]

좋은 매매를 하기 위한 첫걸음은 건강 관리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술, 담배, 인스턴트 식품...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는 차후에 글을 써보려 하구요 1편에서... 트레이딩에서 숙지해야될 세 가지 진리 중 첫번째...

1편 트레이딩 전 숙지해야할 첫번째 개념, 확률의 우위 [내부링크]

오늘은 트레이딩에 대해서 원론적인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올해초 코로나 사태 이후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새로이 주식시장에 입문하셨는데요 주식시장이란게 참... 희망을 주기도 하지만 잘못 접근했다간..

현대사회에서 경찰이 사라진다면? - 머레이 힐 폭동 사건 [내부링크]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치안을 유지할 군경의 역할은 몹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 특히 우리나라나 일본처럼 치안이 안정된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은 치안유지 잘 되는게 너무 당연하다 보니 경찰이 사라진다..

하나금투) 원자재 부담 적은 업종 [내부링크]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invest/1621296287019.pdf - 미 증시는 나스닥 RSI 과매도 영역 벗어나 장기이평 근처 회복. 신흥국은 과매도는 벗어났으나 장기이평까지 회복은 못한 상태 -..

현재 출판사들 문체부 욕하고 난리난 이유 [내부링크]

1. 그동안 출판업계에서 책 판매부수를 속이고, 이를 통해 작가에게 갈 인세를 꿀꺽하는 경우가 잦았음 통계에 따르면 전체 작가의 50% 가량이 제대로 된 판매 통계를 받아보지조차 못 하고 있다고 함 이게 힘 없..

성경의 역사 허영만작가 저격 해명 [내부링크]

허영만 저격, 희화화 논란 젓가락 챙챙 하는 게 허영만 버릇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내 작가의 해명글이 올라왔는데요 젓가락 챙챙 하는 게 허영만 버릇 중 하나라고 함

파이가 폭로한 머니게임 제작진 녹취 [내부링크]

https://vod.afreecatv.com/PLAYER/STATION/72573941 https://vod.afreecatv.com/PLAYER/STATION/72573941 vod.afreecatv.com https://youtu.be/OAW-zr-jALY 별풍 1개라도 쏜 애청자들만 들을수 있게 해놨는데 내..

유튜브 노래 저작권 근황 [내부링크]

브라운아이즈 벌써 1년말고도 아이유 아침눈물, 토이 좋은사람 다비치 난너에게 이승철 서쪽하늘 전부다 중국인들이 저작권 스틸해서 꿀빠는중

주갤 추천 책, 도서, 서적 [내부링크]

(주린이서적)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윤재수 (공식필독서적)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 사경인 ※만화판도 있음. (명저)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

주식책 추천글 [내부링크]

1. 투자를 어떻게 할것인가 - 모나시파브라이 저위험 고수익 투자를 알고싶다면(단도투자) 2. 사경인님 책 상폐 거래정지 안당할수 있는 주식 고르는 법 기업의 가치를 정해놔야 흔들리지 않는다는걸 알려준 책 3...

월배당으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보자 [내부링크]

이번에 장기 연재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기업들로 구성하여 위험성을 줄이고, 기업들의 배당금 지급일을 월마다 분포하게 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볼 예정입니다. 안정적으로 계좌를 우상향하게..

삼성바이오 모더나 관련주 [내부링크]

삼성측이 사실무근으로 대응하였으나 관계자측에서 협의중이라는 이야기가 솔솔 나오며 관련주들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을거같습니다 삼성물산 솔본 (삼성서울병원과 대규모첨단의료기기 임상을 진행) 솔고바이..

주식 초보자 저점 잡는 팁 [내부링크]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싶을 때 지금 주가 하락이 무조건 바닥이 확실하다 하시면 하락할 때 사시구요 아직 모르겠다 싶으시면 반등이 시작될 때 사시구요 반등이 데드캣이라 생각하시면 전고점을 돌파할 때 사시구..

미국 외교관들에게 확인되고 있는 괴질. 아바나 증후군. [내부링크]

https://n.news.naver.com/article/055/0000893971 오늘 뉴욕 타임스를 시작으로 여러 국내 매체에도 흥미로운 기사가 뜨길래 가져와 봄.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2016년. 쿠바의 미국 대사관 직원이 비정상적인 두..

8편)기축통화. 금, 석유 그리고 데이터 [내부링크]

미국은 황금을 대체할 검은황금을 찾아 새 시대를 열게되었습니다. 그런데 페트로 위안과 함께 중국이라는 거대한 도전자가 나타났습니다. 기축통화의 패권을 두고 시작된 화폐전쟁. 이 전쟁을 어떻게 끝낼 수 있..

REGN(Regeneron Pharmaceuticals, Inc.) 종목 소개 [내부링크]

- Regeneron Pharmaceuticals, Inc. (REGN) 1) 미국의 생명공학·제약회사  2) 주력 제품 : 황반병성 의약품(아일리아) - '20년 기준 매출액 83.6억불 3) 신규 제품 : 21년부 매출 발생 기대 중인 아토피 피부..

북한 방사포 공격시, 한국 대응 힘들다 [내부링크]

오늘 일본 방위성은 미 공군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와 미 해군의 무인정찰기 트리톤(MQ-4)을 요코타 공군기지와 미사와 공군기지에 각각 순환 배치된다고 밝힘. 특히 트리톤이 일본에 배치되는 것..

수출 그리고 기저효과 (feat. 양치기 소년) [내부링크]

양회가 끝났습니다. 우려와는 다르게 중국은 완화기조로 가는듯합니다. 재정적자를 줄이겠다고는 하지만 미국이 쿼드플러스,D10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에 내수를 활성화시키겠다고 하니 어불성설이죠. 그런데..

양회 개막 (feat.왕따 중국) [내부링크]

정협과 전인대가 각 4일,5일에 개막하면서 양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틀간의 양회 내용은 완화기조로 가는듯합니다. 올해 반도체,AI,5G 부분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합니다. 중국은 지난해 동일 분야에 40..

최저임금 그리고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은 최저임금과 인플레이션입니다. 클럽 나스닥 회장 바황상인가요? 개장도 안했는데 상원스퀴즈를 보여주고 있네요. 엄청난 규모의 부양책이 하원에서 상원에게 바톤이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논란거리..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빅이벤트(feat. 중국양회) [내부링크]

다음주 4일,5일 중국 양회가 있습니다. 중국경제의 큰 방향성을 전세계가 알게됩니다. 최근 중국의 긴축과 미국장기국채 금리 상승이 맞물려 전세계 증시가 장염이라도 걸린것마냥 아래로 쏟아내고있죠. 역시 클..

7편)기축통화. 도전자 (feat. 전쟁의시작) [내부링크]

사우디를 시작으로 전세계의 석유 거래 수단이 달러가 되면서 달러는 곧 권리가 되었습니다. 석유를 구매할 수 있는 권리이죠. 미국은 석유라는 검은 황금을 통해 달러의 수요만 얻어냈는가? 그 안에는 보다 달콤..

6편)기축통화. 팍스 달러리움 [내부링크]

1,2차 세계대전을 통해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은 쇠락하고 멀찍이서 무기장사하던 미국은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파운드화가 달러에게 기축통화의 패권을 넘겨주게된 계기는 '브레튼 우즈 체..

5편)기축통화. 돈의 왕 (feat. 금본위제의 위기) [내부링크]

금본위제도는 영국을 중심으로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을 거쳐 프랑스, 미국을 통해 전세계의 통화체계가 되었습니다.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의 태양처럼 금본위제는 영원할 수 있을까요? 1914년 보스니아의..

4편) 기축통화. 은에서 금으로 [내부링크]

오늘은 은과 금의 대결에서 살아남은 금에 대해 얘기해볼까합니다. 17세기말 영국은 은화가 통용되었는데, 이 당시 국제무역간 결제는 은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죠. 다른 나라와 교역할 때 화폐가 다르면 그냥 은화..

3편)기축통화. 골드코인 [내부링크]

인류의 통화체계에 변화가 나타나는 시점이 있습니다. 1)경제발전 속도를 현재의 통화공급량이 따라가지 못할때, 2)통화의 물리적 한계점에 다다를때 새로운 화폐시스템이 등장하여 잔뜩 배가 나온 인류경제의..

2편) 기축통화. 최초의 화폐 (재업) [내부링크]

지난 글에 금본위제도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신 분들이 계셔서 조금 더 옛날이야기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죠. 일단 2편으로는 도저히 못 끝낼거같네요.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류는 불편함을 겪고..

1편) 기축통화. 패권의 상징 (feat. 부의 기준) [내부링크]

옛날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실화입니다만 약간 각색하여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부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돈? 종이쪼가리 찍어내면 그만이죠. 부동산? 금리 오르면 제일 먼저 박살나는게 부동산입니다. 주식?..

TSMC의 미국 투자로 곤란해진 삼성전자 [내부링크]

해설 TSMC가 미국 화웨이 제재에 동참한 이후로 짱1꼐 물량이 70% 이상 크게 줄어서 매출이 20~30% 주는 타격은 입었지만 비중이 바닥까지 떨어져 끊어도 상관없을정도까지 됐는데 삼성전자는 애초부터 절반에..

Gs 리테일, 주가 더 빠지면 홈쇼핑과 합병 무산 위기 [내부링크]

뉴스 출처 :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05/04/2021050400177.html 얘네 지금 이 합병건 때문에 제대로 사과안하고 버티면서 합병끝날때까지 사리는거 같은데 지속적으로 계속 더 화끈하게..

PER 사용법 (5. 이야기의 패턴) [내부링크]

PER에 네러티브를 입히는것을 살짝 맛봤고 이제는 조금 깊숙히 들어가겠습니다 사실 궁극적인 목표부터 먼저 말하자면 PER에 네러티브를 입혀서 수치화시키면 모든것이 끝납니다 그러면 네러티브와 PER의 방향성이..

PER 사용법 (4. Narrative And PER) [내부링크]

저번엔 PER이라는 데이터가 외생변수없이 시계열 회귀 분석 모델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았는데말씀드렸듯이 PER이란 데이터는 단독으로 사용했을때 유명무실한 정보밖에 주지못합니다. 모든 데이터는 조합이..

PER 사용법 (8. 무게의 허상) [내부링크]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주식의 무게 즉 시가총액이야기입니다 분명히 무게가 무거운 주식은 어느정도 성장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볼수있죠 그러나 무거운 몸집이 낮은 PER에 입혀지는 네러티브여서는 곤란합니다..

PER 사용법 (7. 유동성) [내부링크]

저 그러면 이야기를 풀어서 PER에 입혀봅시다 우선은 유동성입니다 유동성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유동성은 주가에서 차지하는 중요 비중이 얼마나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유동성은 이제 가장중요하..

PER 사용법 (6. 왜 PER인가?) [내부링크]

왜 많고 많은 숫자중에 PER에 이야기를 입히려 하나? 다모다란 교수처럼 여러 숫자에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는게 맞지 않은가? 예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저는 야구에서 OPS같은 스탯을 좋아합니다 WAR이 더 정확한..

PER 사용법 (3. 회귀) [내부링크]

PER을 단독 데이터로서 가장 확실히 써먹을수 있는 방법은 회귀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유형의 종목끼리 PER을 비교하는건 무의미하다라고 전에 이야기 했는데 (섹터 평균도 마찬가지) 그래도 동일한 회사가 시..

PER 사용법 (2. PER은 데이터) [내부링크]

PER은 데이터여야 합니다 PER을 정보로 사용하면 끔찍한 결과를 맞이할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끔찍한 일이 동종업종간의 비교입니다. 아마존의 PER이 이베이보다 높으니 아마존은 고평가 일까요? 페이스북과..

PER 사용법 (1. 한계) [내부링크]

수많은 사람들이 PER에대해서는 이제 다 알고 있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PER = 주가 / 주당순이익(EPS) 주식 하나의 가격대비 수익이 얼마인가 를 나타내는데 너무 간단히 구할수있는 데이터라서 많은 사람들..

PER 사용법 (0. 프롤로그) [내부링크]

주가수익비율에 너무 빠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지만, 결코 무시해서는 안된다 - 피터린치 PER 장기 평균이 공정가치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PER이 항상 평균으로 회귀하는 것은 아니다 - 켄피셔 성장회사를..

PER 사용법 (9. 정치는 중요) [내부링크]

의외로 주식하는 분들중에 정치를 신경안쓰시는 분들 많고 아예 혐오하며 안보시는분도 많은데 정치는 매우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단지 노이즈와 정보를 구분해야겠죠 트럼프 당선으로 주가가 떨어질때 버핏은 웃..

조선해운 슈퍼사이클 (대한해운 HMM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내부링크]

조선/해운 슈퍼사이클 2022년까지 계속 상승할 것인가 싶어서 차트를 살펴봤는데 대한해운 돌파구간에 진입 저 구간을 뚫게 되면 거대하게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은 모습 HMM 증권가에서 4만5천원으로 목표주..

미 정부의 초당적 신냉전 마스터플랜 [내부링크]

출처: 지구본 연구소로 유명하신 최준영 박사님 페이스북 4줄요약: 1)이제 중국은 확실한 경쟁자로 인정 2)중국과의 경쟁을 국가의 목표로 설정 3)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 4)부문별, 지역별로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