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ofman의 등록된 링크

 stockofm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공매도/공매도 뜻/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공매도의 뜻과 장단점을 함께 알아볼게요! 목차! CHAPTER 1 공매도의 뜻 CHAPTER 2 공매도의 이점 CHAPTER 3 공매도의 역효과 및 약점 CHAPTER 1 공매도의 뜻 공매도를 해석해 보면, 없는 것을 팔고 건넨다는 의미로, 재화를 빌려 매도 후, 나중에 똑같은 수량을 상환하여 팔 때와 상환 시 가격 차를 통해 차익을 챙기는 겁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 볼까요? 주식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공매도 투자자 A가 B에게, 주식 10주를 10,000원에 공매도 주문을 했습니다. 공매도는 그 자리에서 매도 주문이 나기 때문에, 거래 체결 후 A는 100,000원을 매도 수익을 얻습니다. 이때 주식가격이 5,000원으로 떨어졌다면? A는 이날 B에게 10주를 갚아야 ..

KOSPI/KOSDAQ/코스피, 코스닥 많이 쓰는데 무슨 말인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의 뜻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많이 쓰는 지수들이지만, 진짜 뜻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준비해봤으니 함께 공부해봅시다! 목차 CHAPTER 1 KOSPI부터 알아볼까요? CHAPTER 2 그렇다면 코스닥은 뭡니까..? CHAPTER 3 KOSPI와 KOSDAQ이 뭐가 그리 중요합니까? 정리 CHAPTER 1 KOSPI부터 알아볼까요? KOSPI의 뜻을 풀어보면 Korea(한국) Composite(합성, 종합), Stock Price(주가), Index(지표, 지수) 단어들을 모아 보면 '한국종합주가지수'가 됩니다. 현재는 KOSPI의 의미가 확대되어, KOSPI 시장 = 유가증권시장으로 통용됩니다. KOSPI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

PSR/PSR 뜻/주가매출액비율 / PSR? 이거 뭡니까?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PSR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빠르게 가볼까요! 목차 CHAPTER 1 PSR이 뭡니까..? CHAPTER 2 PSR 구해볼까? CHAPTER 3 그래서..PSR을 어디다 씁니까? 정리 CHAPTER 1 PSR이 뭡니까..? PSR Price: 가격(주가) Selling: 판매, 판매하는(매출, 매출액) Ratio: 비율 PSR 뜻 그대로 해석하면 주가와 매출액의 비율을 뜻합니다. 즉, 매출액을 기준으로 주가가 얼마나 비싼지 평가하는 것이죠! CHAPTER 2 PSR 구해볼까? 이번 챕터는 PSR 구하기! 시가총액이 뭔지 궁금하다면? 2022.10.22 - [주식 용어를 정리한다/간단히 정리하기 시리즈] - 시가총액/액면가/자본금 간단히 정리하기! 시가총액..

EV/EBITDA /간단히 정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간단히 정리하기 시리즈! 오늘은 EV/EBITDA입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이니 아~주 쉬운 설명으로 가볼게요! 목차! CHAPTER 1 EV/EBITDA 간단히 알아보기! CHAPTER 2 EV/EBITDA 실제로 보기 CHAPTER 3 정리 CHAPTER 1 EV/EBITDA 간단히 알아보기! EV/EBITDA는 PER보다 조금 어렵지만 보완된 지표입니다. 2022.05.29 - [주식 용어를 정리한다] - PER/ 주식을 하는 데 PER를 모르신다면... PER/ 주식을 하는 데 PER를 모르신다면...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PER의 기본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가볼까요! 목차입니다! CHAPTER 1 PER가 뭡니까..

작전/작전주/ 이것만은 꼭 피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피해야 하는 작전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출발해보겠습니다~! 목차 CHAPTER 1 작전주의 뜻부터 알아보죠...! CHAPTER 2 작전주의 패턴 알아보기! CHAPTER 3 작전주 거르기 CHAPTER 1 작전주의 뜻부터 알아보죠...! 일단 작전과 작전주를 분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전'이란? 주가를 인위적으로 크게 올리며, 호재성 뉴스를 뿌려 개인투자자들이 유입되면 그때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챙기는 행위를 뜻합니다. '작전주'란? 작전의 대상이 되는 주식을 뜻합니다. 작전주가 위험한 이유는, 개인투자자들이 주가 상승의 유혹에 넘어가 순식간에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CHAPTER 2 작전주의 패턴 알아보..

경상수지/경상수지 뜻/ 경상도..? 수지..? 뭔 소린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이 또 왔습니다! 오늘은 경상수지를 주제로 들고 왔는데요. 바로 가볼까요? 목차 CHAPTER 1 경상수지가 뭡니까...? CHAPTER 2 경상수지는 어떻게 구성됩니까..?? CHAPTER 3 경상수지가 흑자, 적자일 때 어떤 일이 생깁니까...? CHAPTER 1 경상수지가 뭡니까...? 경상수지라는 것은 국가 간 거래에서 재화나 서비스 등을 사고파는 과정을 거치며 벌어들인 수입과 지출의 차액을 말합니다. 결국엔 이거죠! '다른 나라랑 거래해 가지고 이득 얼마나 봤어'? CHAPTER 2 경상수지는 어떻게 구성됩니까..?? 경상수지는 총 네 가지 구성 항목이 있습니다..!! 1. 상품, 2. 서비스, 3. 본원소득, 4. 이전소득 이렇게 나눠지는데요! 하나씩 알아볼까요..

금리 인상 용어/bp/베이비스텝/빅스텝/자이언트스텝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금리 인상 용어를 빠르고~~ 간단하게 알아볼 겁니다! 바로 가볼게요! 목차 CHAPTER 1 금리 인상 단위가 있네요? CHAPTER 2 금리 인상 용어들 총집합~! CHAPTER 3 bp가 작은 단위가 아닌 이유! CHAPTER 1 금리 인상 단위가 있네요? 요즘 뉴스 기사를 보면, 75bp.. 라든지 이런 말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bp란? basis point의 약자로서 금리의 차이를 이야기할 때 1bp=0.01P%로 이야기합니다! 즉, 금리를 '75bp' 올렸다는 것은, '0.75%만큼 금리 인상을 하였다~' 이런 말인 거죠. CHAPTER 2 금리 인상 용어들 총집합~! bp를 단위로 쓰이는 용어들 총집합~! 금리가 뭔지 모르신다고요??! 2022.09.18 - ..

한국 주식 거래 시간/ 장 마감 시간/ 주말에는 문 닫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주식이 거래되는 시간을 자세히 알아볼 텐데요! 쉽고 재밌게 같이 가볼까요~! 목차 급하신 분들은 'chapter 3 정리'부터! CHAPTER 1 장사 시작합니다~ 장사 끝났습니다! CHAPTER 2 정규 시간을 놓치셨다고요? 괜찮습니다! CHAPTER 3 정리 CHAPTER 1 장사 시작합니다~ 장사 끝났습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거래가 불가능하고, 평일에 열리는 정규 거래 시간은 09:00~15:30까지인데요! 총 6시간 30분 동안은 기본적인 주식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CHAPTER 2 정규 시간을 놓치셨다고요? 괜찮습니다! 자! 주식을 거래할 때 꼭 정규 시간이 아니어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요! 크게 세 가지로 한 번 알아볼게요! 첫 번째는 동시호..

상한가/하한가 가격제한폭 간단히 정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돌아온 간단히 정리하기 시리즈입니다! 오늘은 가격제한폭 빨리 알아볼게요~ 목차 CHAPTER 1 상한가? 하한가? CHAPTER 2 다른 시장에서는 가격제한폭이 어떨까? CHAPTER 3 가격제한폭이 왜 있습니까? 정리 CHAPTER 1 상한가? 하한가? 한국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서 규정하는 상한가와 하한가는 양쪽 각각 30%씩 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10,000원 짜리 주식이 있다치면, 종가 기준으로 최소 7,000원은 되야하고, 13,000원을 초과한 금액 밑으로 가격이 형성이 됩니다. CHAPTER 2 다른 시장에서는 가격제한폭이 어떨까? 기타 파생상품들의 가격제한폭은 20%~60%까지 다양합니다. 이 부분은 선물과 옵션에 투자를 하신다면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감가상각/감가상각비/ 깎인다...깎인다.. 비용이 나간다..!!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감가상각.. 많이 들어보셨던 단어지만 개념으로 정리하기에 쉽지 않은데요. 쉽게 한 번 알아볼까요? 목차 CHAPTER 1 감가상각이 뭡니까...? CHAPTER 2 감가상각의 대상과 계산법 CHAPTER 3 감가상각비에도 신경을 써주세요! 정리 BONUS CHAPTER 경제적과 회계적 감가상각의 차이 CHAPTER 1 감가상각이 뭡니까...? 이 글은 쉬운 설명을 위해 경제적 감가상각을 기준으로 설명드림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개념부터 정리하면 기업이 가진 유형 및 무형 고정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 현상에 대해 비용으로 처리한 것입니다. 이해가 쉽게 예시로 함께 알아볼까요? A 씨는 운송 목적으로 2020년에 트럭 한 대를 100만 원에 구입했습니다. A 씨는 자동..

시가총액/액면가/자본금 간단히 정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제목에 적힌 세 가지 단어를 간단히 알아볼게요! 빨리빨리 가봅시다! 차례 1. 시가총액 2. 액면가 3. 자본금 4. 정리 1. 시가총액 시가총액이란 해당 종목이 시장에서 총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 즉 회사의 규모를 뜻합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현재 주가와 상장주식수를 곱하여 구합니다. 기업이 이익이나 자산이 클수록, 미래에 대한 기대로 주가가 높아지며 시가총액도 함께 높아질 수 있지만, 시가총액이 높다고 기업이 좋다? 사업이 잘 된다는 뜻이다? 이런 말은 아니라는 걸 명심하시면 됩니다. 2. 액면가 액면가는 뭘까요? 주식의 표면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업이 주식을 발행했을 때 표시하는 가격입니다. "저희는 1장당 100원의 액면가로 발행할게요" 이렇게 되면 주식..

당좌비율/당좌? 이거 뭡니까?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당좌비율을 가져와봤으니 함께 쉽고 재밌게 알아볼까요? 목차 CHAPTER 1 당좌비율.. 진짜 처음 들어본다니까? CHAPTER 2 그래서.. 당좌비율을 왜 구해요? CHAPTER 3 당좌비율로 기업 평가하기! 정리 CHPATER 1 당좌비율.. 진짜 처음 들어본다니까? 당좌비율은 당좌자산/유동부채입니다. 아니.. 뭔 말인가 싶죠? 용어 정리해드릴게요! 당좌자산이란 판매 과정 없이, 1년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입니다. 즉,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뺀 값입니다. 유동부채는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이죠. 그렇다면 재고자산을 빼주는 이유는 뭘까요? 재고자산의 뜻부터 알아보면, 기업활동 과정 중 "판매"를 위한 자산입니다. 이런 재고자산..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 주식에도 종류가 있네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주식을 하기 전 알아야 하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차이점만 알고 싶으시다면 CHAPTER 2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바로 밑에 드리겠습니다~ CHAPTER 1 보통주랑 우선주가 뭔지부터... CHAPTER 2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CHAPTER 3 우선주 실제 예시 BONUS CHAPTER 기업이 우선주를 왜 상장할까? CHAPTER 1 보통주랑 우선주가 뭔지부터... 보통주는 보통 회사들이 발행하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를 말합니다. 그에 반해 우선주는 배당의 우선권과 기업 파산 시에 보통주보다 앞서 잔여재산 회수가 가능하죠. 두 종류의 주식의 정의만 봤을 때는 우선주가 훨씬 좋아 보입니다. 그럼 자세히 둘의 차이점을 한 번 알아볼까요..

재무제표/재무제표 구성 요소/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가 어떻게 구성돼있고, 또 어떤 걸 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봅시다! CHAPTER 1 재무제표가 뭡니까..? CHAPTER 2 재무제표.. 내용 한 번 볼까? CHAPTER 3 CHAPTER 2 정리 CHAPTER 1 재무제표가 뭡니까..? 재무제표는 기업의 특정 시기가 되었을 때 기업의 경영실적 및 재정상태를 표 형식으로 작성하여 외부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재무제표는 간단히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배기업과 그와 관련된 종속기업까지 재무에 포함시키는 연결재무제표 두 번째는 종속기업을 제외하고 그 기업의 재무만 포함시키는 별도재무제표 총 두 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K-IFRS 도입 후 '재무제표'라고 한다면 '연결재무제표'를 뜻합니다. ..

PER/PBR/ROE 뜻 간단히 정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간단히 정리하기 시리즈 오늘은! PER/PBR/ROE 빨리 알아볼게요 시간 없어요 얼른 따라오십쇼!!!! CHAPTER 1 PER CHAPTER 2 PBR CHAPTER 3 ROE BONUS CHAPTER 정리 CHAPTER 1 PER PER는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서 주가와 기업의 수익의 비율을 뜻합니다. 현재 주가에서 주당순이익(EPS)을 나누거나, 시가총액에서 당기순이익을 나누어 구합니다. PER를 비교하며 기업이 걷어들인 수익에 비하여 주가가 얼마나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답니다. PER를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2022.05.29 - [주식 용어를 정리한다] - PER/ 주식을 하는 데 PER를 모르신다면... PER/..

금리/기준금리/ 금리의 뜻은 알고 주식합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남자의 주식 주남입니다. 오늘은 금리의 뜻을 알아볼 건데요! 바로 가봅시다~! CHAPTER 1 금리의 뜻이 뭔가요? CHAPTER 2 금리에 종류도 있어요? CHAPTER 3 기준금리의 영향력! CHAPTER 1 금리의 뜻이 뭔가요? 금리(金利)는 '원금에 지급되는 이자' 라는 뜻으로, 쉽게 말해서 '이자율'을 말합니다. 금리의 기준 기간은 보통 1년입니다. 만약 금리가 1.5% 라고만 쓰여있다면, '1년에 1.5% 정도를 이자로 주는구나' 대부분 이렇게 해석하면 됩니다. CHAPTER 2 금리에 종류도 있어요? 기준금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중앙은행(한국의 경우 한국은행)이 경제상황을 살펴보면서 일반적인 경우 경기가 과열되면 금리 상승을, 침체 시 금리 하락을 시키며 국가의 경제를..

배당/배당수익률/배당성장주 배당수익률에 대하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배당수익률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볼 텐데요. 바로 가보시죠! CHAPTER 1 배당수익률이란? CHAPTER 2 배당수익률의 중요성 CHAPTER 3 배당성장주를 찾아라! CHAPTER 1 배당수익률이란? 배당수익률이란? 기업이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배당금! 이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하여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쉽게 구해볼까요? 자! 2021년도까지의 KT 배당수익률을 구해봅시다! 확인해보니 배당금은 21년도에 1,910원이더라고요! 그럼 배당 수익률은 1,910 / 37,450 * 100 =5.1001... 약 5.1%가 나오네요! 위 캡처 화면에 있는 배당수익률과 동일하죠? CHAPTER 2 배당수익률의 중요성 두 번째 챕터는 배당수익률의 중요성입니다. 일..

YoY/QoQ/YTD/%p 뜻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뉴스 기사를 보다 보면 자주 나오는 단어가 있습니다.. YoY...? YTD....! 이게 무슨 소린가 모르겠네요.. 위에 있는 두 가지 단어와 QoQ, %p 뜻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가보자구~ CHAPTER 1 YoY,QoQ 뭔 소리야? CHAPTER 2 YTD는 뜻이 세 개라고? CHAPTER 3 정리.. 근데 %P를 곁들인 CHAPTER 1 YoY, QoQ 뭔 소리야? YoY Y:Year o:on Y:Year Year on Year의 약자로서, 전년과 비교하여 얼마나 증가 혹은 감소하였는가? 즉, 전년대비 증감률을 뜻합니다. QoQ는 Quarter on Quarter로서 전분기 대비 증감률입니다! 그림으로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그림 안 그래프에서는 22년 Q1 기준 Y..

배당/배당금 확인하기/국내 및 해외 기업 배당 확인 하고싶다면?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기업의 배당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출발해볼까요~! CHAPTER 1 국내 기업부터~! CHAPTER 2 해외 기업은 어떻게..보나요? chapter 1 국내 기업부터~! https://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company/BIP_CNTS01041V.xml&menuN SEIBro seibro.or.kr 한국예탁결제원이 제공하는 'SEIBro'라는 증권정보제공 사이트입니다!! 위에 올린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1. 기업명/종목에 '종목'을 선택 2.배당 기준일 선택칸에 보고 싶은 날짜를 선택 3.종목명 입력 4.'조회'를 클릭 짠! 주당배당금 항목 밑에 주당 배당을 얼마..

ETF/ ETF의 뜻은 뭘까?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한다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ETF(상장지수펀드)를 같이 배워볼 건데요! 바로 출발해볼까요? CHAPTER 1 ETF가 뭘까...! CHAPTER 2 ETF의 특징들은? CHAPTER 3 ETF 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 CHAPTER 1 ETF가 뭘까...! ETF(상장지수펀드) E:Exchanged=교환되는 T:Traded=거래되는 F:Fund=펀드, 기금 뜻을 직역하면 '교환, 거래를 할 수 있는 펀드'로서 즉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사고팔 수 있는 펀드입니다. 이에 특정 지수나 시장 지수를 추종하며 ETF는 *인덱스 펀드,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춘 투자 상품입니다. *인덱스 펀드:특정 지수(코스피 200 등)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간단히 정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바로 가볼까요! 간단하게 알아보기 시리즈!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밑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2.09.10 - [재무제표 같이 보기] -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각각의 뜻은?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각각의 뜻은?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갑자기 웬 기사냐...! 오늘 간략히 설명드릴 세 개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매출액? 당기순이익? 다 비슷한 말 같은데.. 뭐가 다를까? 바로 stockofman.tistory.com 1. 매출액 2. 영업이익 3. 당기순이익 4. 정리 1.매출액 매출액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모든 수익을 뜻합니다! 기업이 판매한 양 * 판매 가격으로 구합니다! 2.영업이익 영업이익은 기업이 전문을 하는 영업..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각각의 뜻은?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갑자기 웬 기사냐...! 오늘 간략히 설명드릴 세 개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매출액? 당기순이익? 다 비슷한 말 같은데.. 뭐가 다를까? 바로 출발해봅시다~ 가자잇~ CHAPTER 1 매출액부터 가볼까나..! CHAPTER 2 영업이익.. 넌 뭐냐? CHAPTER 3 당기순이익? BONUS CHAPTER 정리나 해볼까나? CHAPTER 1 매출액부터 가볼까나..! 매출액부터 살펴볼게요! 매출액의 정의 매출액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은 모든 수익입니다. 즉, 기업이 일 열심히 해서 비용 제외 안 하고 얼마나 벌었냐? 이런 뜻이랍니다. 매출액을 구하는 방법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판매량 * 판매 가격으로 통용된답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자면,..

BPS/ 주당순자산가치/ BPS를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남입니다! 오늘은 주당순자산가치를 뜻하는 BPS를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 BPS가..뭡니까? CHAPTER 2 BPS를 구해볼까요? CHAPTER 3 BPS를 어디다 써먹냐고! CHAPTER 1 BPS가.. 뭡니까? BPS(주당순자산가치)는 B:Book-value =장부 가격(기업의 순자산) P:Per = ~당, ~각각에 대하여 S:Share = 몫, 주식(주) 뜻을 해석해보면 '기업의 순자산에 대한 각각의 몫' 즉, 기업의 청산가치를 뜻한답니다. 청산가치는 기업이 어떠한 이유로 갑자기 망하게 되었을 때, 주주들한테 1주당 얼마씩 보상을 해줄 수 있느냐! 이런 의미랍니다. CHAPTER 2 BPS를 구해볼까요? BPS(주당순자산가치)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기업이 가진 순자산(자기 ..

EPS/EPS는 무엇일까?/EPS 뜻 설명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주남입니다! 오늘은 EPS에 대해 알아볼게요! 바로 출발해볼까요? CHAPTER 1 EPS가 뭡니까? CHAPTER 2 EPS를 구하라! CHAPTER 3 EPS..그래서 뭐가 좋은데? BONUS CHAPTER 네이버의 EPS 계산법 CHAPTER 1 EPS가 뭡니까? EPS(주당순이익)은 E:Earning 이익 P:Per ~당, ~각각에 대하여 S:Share 몫, 주식(주) 즉, 주식 1주당 회사가 벌어들인 순이익이 얼마인지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순이익은 해당 분기나 연도의 당기순이익을 뜻합니다. CHAPTER 2 EPS를 구하라! EPS(당기순이익)은 기업이 분기나 1년 기준으로 낸 순이익에 상장된 주식 수를 나누어서 구합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예를 들어보면, 순이익이 1,000,..

PBR/주가순자산비율을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늘은 PBR의 뜻, 공식과 구하는 이유를 같이 공부해 볼겁니다! 목차 CHAPTER 1 PBR이..뭡니까? CHAPTER 2 PBR 구하는 방법 좀.. CHAPTER 3 그래서..PBR을 어디에 쓰냐고! CHAPTER 1 PBR이.. 뭡니까? PBR은 Price:가격(주가) Book value:장부 가격(기업의 순자산) Ratio(비율) 주가순자산비율로서, 즉 현재 주가가 기업의 순수한 자본에 비해 얼마나 비싼지를 보는 지표입니다. 그림으로 쉽게 보자면~! 투자자들이 돈을 모아 투자한 시가총액 1,000억 기업이 있습니다! 기업의 지갑에 돈이 2,000억이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PBR은 바로! 기업의 지갑 사정과 투자자들에 의해 모인 돈들의 비율인 것입니다. CHAPTER 2 PBR 구하는 방법 그렇..

ROE/자기자본이익률/ 회사가 돈을 잘 버는지 알고 싶다면.. [내부링크]

반갑습니다!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ROE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PER/PBR에 이어 주식을 살 때 기초적으로 봐야 할 항목 삼대장 중 하나입니다. 바로 가볼까요~! CHAPTER 1 ROE가..뭐에요? CHAPTER 2 좀 더 자세하게.. CHAPTER 3 그래서..ROE를 어디다 써요? BONUS CHAPTER 기타 궁금증들 CHAPTER 1 ROE가.. 뭐예요? ROE(Return On Equity) R:Return(이익) O:On(백분율) E:Equity(자기 자본) 뜻을 해석해보면! "자기 자본에 비해 이익률이 얼마나 되냐?"라는 뜻이랍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기 자본은 순수히 기업 소유의 자산을 말합니다. 즉,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주면 자기 자본이 나옵니다! 그리고..

재무제표 보기/재무제표 찾는 법(한국, PC 전용) [내부링크]

주식의 가장 기본 중 기본! 자기가 투자하는 기업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제가 오늘 설명할 것은 대한민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회사들의 재무제표를 찾는 방법입니다 재무제표를 찾는 방법 바로 알려드릴게요! CHAPTER 1 재무제표가 가장 정확한 곳 CHAPTER 2 기타의 방법들 chapter1 재무제표가 가장 정확한 곳 그곳은 바로~ 전자공시시스템입니다. 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구글에 dart(전자공시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거나 제가 올려둔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dart페이지에 들어간 뒤, 위의 사진처럼 '공시통합검색' 창에 자..

PER/ 주식을 하는 데 PER를 모르신다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남자 주남입니다! 오늘은 PER의 기본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가볼까요! 목차입니다! CHAPTER 1 PER가 뭡니까...? CHAPTER 2 PER의 공식과 내용 CHAPTER 3 PER를 써먹는 방법 BONUS CHAPTER PER는 왜 이렇게 천차만별일까? CHAPTER 1 PER가 뭡니까...? PER(Price Earning Ratio) 뜻을 그대로 해석해보면 Price:가격(주가) Earning:수익, 이익 Ratio:비율 주가수익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즉, PER가 나타내는 것은 ''주가에 비해 기업이 돈을 잘 버는지'' 이것을 나타내는 거죠! CHAPTER 2 PER 공식과 내용 PER를 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첫 번째는~ 주가/EPS, 두 번째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