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rainstory의 등록된 링크

 summerrains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1건입니다.

일본 여행 준비물 리스트 - 백신접종 증명서, Visit Japan Web, 유심 [내부링크]

3년 동안 자유롭지 못했던 해외여행을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다시 가게 되었다. 해외여행을 가려면 챙겨야 준비물이 많은데, 막상 생각나는 대로 챙기려고 하면 빠뜨리는 게 생기기 마련이다. 일본으로 해외여행을 갈 때 일본이기 때문에 챙겨야 하는 사항들과 공통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살펴보자. 사전 준비와 짐을 꾸릴 때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로 활용해 보자. >> 일본이기 때문에 챙겨야 할 것 비자 2022년 10월 11일부터 관광, 어학연수, 단기 출장, 친족 방문, 견학 등의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면 무비자로 90일 동안 체류할 수 있으니, 단기간 일본 여행을 간다면 비자는 챙기지 않아도 되겠다. 코로나 백신접종 증명서 백신 3차 영문 접종 증명서 백신 3차 영문 접종 증명서가 있으면, PCR 음성확..

지소미아 뜻과 진행 경과 - 한국과 일본의 외교관계를 되짚다! [내부링크]

가깝고도 먼 이웃 나라 일본과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이슈로 얽혀 있다. 독도, 위안부, 강제 징용, 수출 규제, 화이트 리스트 등 주로 과거사 문제와 경제 이슈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군사 분야에서도 최근 10년간 꾸준히 언급되는 이슈가 있는데 바로 ‘지소미아’이다. 지소미아의 뜻과 우리나라와 일본 간의 지소미아 이슈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살펴보자. >> 지소미아 뜻 지소미아(GSOMIA)는 국가 간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뜻하며, 영어의 General Security Of Military Information Agreement 앞 글자를 따서 GSOMIA라고 부르는 것이다. 국가 간에 군사 기밀과 정보를 공유해서 적대 세력을 방어하는데 공동으로 협력하자는 의미로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에 맺고 있다. 우..

시사 직격 회차정보, 출연진, 방송시간, 공식영상 총정리 [내부링크]

KBS 시사 직격은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의 시사 이슈를 심층적으로 탐사하고 보도하는 프로그램으로 2019년 8월 종영된 추적 60분과 2019년 9월 종영된 KBS 스페셜의 후속으로 2019년 10월부터 방영되고 있다. KBS의 대표적인 시사 프로그램인 시사 직격의 방송 시간, 출연진, 공식영상과 이미 방영된 회차 정보를 살펴보자. KBS 시사 직격은 2019년에 종영된 추적 60분과 KBS 스페셜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이슈 탐사와 다큐멘터리 적인 요소를 갖춘 시사 프로그램이다. MBC의 PD수첩,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등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 방송 시간 매주 금요일 저녁 10시 KBS1 TV에서 방영된다. >> 출연진 임재성 변호사 1980년생으로 고대 법학과, 서울대 사회학 석박사, 인하대..

2023 FIFA U-20 월드컵, 본선 진출팀 포트 배정과 조추첨 일정 [내부링크]

2023년 FIFA U-20 월드컵이 5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열린다. 얼마 전 AFC U-20 아시안컵이 끝나고 FIFA U-20 본선에 진출하는 24팀이 모두 정해졌다. 2023 FIFA U-20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진출국의 포트 배정과 조 추첨 일정을 살펴보자. >> 지역 예선 FIFA U-20 월드컵은 FIFA가 주관하는 20세 미만의 남자 축구 월드컵으로, 1995년까지 16개 팀이 겨루다가, 1997년 말레이시아 대회부터 24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FIFA U-20 월드컵을 위한 별도의 예선이 있는 것은 아니고, 대륙별 대회를 지역 예선으로 인정하여 진출한 24개 팀이 본선에서 겨루는 시스템이다. 2023 FIFA U-20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기 위해 치른 대륙별 ..

벚꽃 축제 일정(2023)과 벚꽃 개화 시기 - 경주, 진해, 여의도, 강릉 [내부링크]

코로나19 이후 중단되었던 야외행사가 재개된다. 올해는 그동안 꾹 참고 있었던 축제와 행사가 봇물 터지듯 재개되는 한 해가 될 듯하다. 3월 말이면 남쪽 지방부터 벚꽃이 피기 시작한다. 경주, 진해, 여의도, 강릉 등 전국의 벚꽃 명소와 축제 일정, 벚꽃 개화 시기를 알아보자. >> 벚꽃 축제 일정과 개화 시기 벚꽃 개화 시기와 벚꽃 축제 일정 봄꽃의 개화 시기가 해마다 빨라지고 있다. 올해에도 봄꽃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2~9일 정도 빨라지는 가운데, 서귀포에서 개나리가 3월 15일, 진달래가 3월 17일 시작되어, 중부지방에서도 개나리가 3월 21일~30일, 진달래는 3월 23일~4월 1일 개화가 예상된다. 벚꽃도 평년보다 1~7일 빨리 피어, 서귀포 3월 22일 개화를 시작으로 3월 말 ~ 4월 초..

챔스 8강 대진표와 챔스 일정 - 나폴리, 맨시티, 뮌헨, 레알 [내부링크]

2022~2023시즌 챔스 8강 대진표와 경기 일정이 확정됐다. 뮌헨, 레알의 전통 강호와, 맨시티, 밀란, 인테르, 벤피카, 첼시의 실력자, 그리고 신흥 돌풍 나폴리가 속해 있다. 챔스 대진표, 경기 일정과 함께 챔스 8강에 오른 강호들의 챔피언스리그 성적과 예상을 살펴보자. >> 챔피언스리그 대진표, 경기 일정, 대진 소개 8강 대진표 2022~2023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대진표 벤피카 vs 인테르 맨시티 vs 바이에른 뮌헨 8강 1차전 4월 12일(수) 04:00 리스본 8강 1차전 4월 12일(수) 04:00 맨체스터 8강 2차전 4월 20일(목) 04:00 밀라노 8강 2차전 4월 20일(목) 04:00 뮌헨 AC 밀란 vs 나폴리 레알 마드리드 vs 첼시 8강 1차전 4월 13일(목..

중국 비자 표시내용과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 정보 [내부링크]

3월 15일 중국이 코로나19 이후 3년간 문을 닫았던 중국 여행을 풀면서 관광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중국 여행 계획이 있다면 여권과 비자 등을 준비해야 할 때가 되었다. 중국 여행 시 발급받는 중국 비자의 표시내용과 비자를 발급해 주는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를 살펴보자. 올해 1~2월에는 한국 정부와 중국 정부 간에 단기 비자 신경전이 있었다. 지난해 말 중국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이자 한국 정부는 1월 2일부터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가 2월 11일부터 단기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중국 정부도 이에 반발해 1월 10일부터 2월 15일까지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가 재개했다. 이번 관광비자 발급 재개는 외교적인 이슈는 아니고, 중국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의..

히든 어스 4부 화산이 내리던 밤 - 제주도 화산섬 [내부링크]

3월 16일 KBS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4부 "화산이 내리던 밤"을 리뷰한다. 히든 어스는 숨겨진 지구와 한반도의 역사를 탐사하는 8K 다큐멘터리로 4부에서는 신생대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제주도 곳곳의 숨겨진 지층과 순환의 역사를 들여다본다. >> 신생대 화산 폭발 6,600만 년 전 공룡 등 대형 파충류가 멸종하고 신생대가 시작되었고, 인도와 유라시아 대륙이 합쳐지면서 티베트고원과 히말라야산맥이 생겨난 것도 이 시기이다. 한반도는 솟아올라 동고서저의 지형이 생기고, 일본 지역이 분리되면서 동해가 생겨났다. 신생대 한반도의 바다에서는 수성 화산 활동으로 인해 제주도, 울릉도, 독도가 생겨났다. 수성 화산은 극도로 뜨거운 마그마, 용암이 차가운 물과 만나면서 다량의 수증기를 내뿜으면서..

벌거벗은 세계사 90회, 생명의 근원 바다가 썩고 있다! 해양오염 [내부링크]

2023년 3월 14일 방송된 벌거벗은 세계사 90화는 생명의 근원인 해양 오염의 끔찍한 실태와 대처 방안을 다룬다. 미세플라스틱, 해양 쓰레기, 수온 상승, 원유 유출 등으로 인한 해양 오염과 생물체의 죽음,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ESG 경영 등 실천 대안을 살펴보자. 출연진 : 은지원, 규현, 이혜성, 줄리안, 마이클(제주도 거주 16년 차 제주도 독립 제작사 프리랜서 PD) 진행 :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남성현 교수 >> 해양 오염 실태와 원인 해양 오염 실태 해양 오염의 역사 해양 오염은 산업 혁명 이후 빠르게 진행된다. 그때만 해도 바다가 오염된다는 인식도 없었고 넓은 바다에 무엇을 버리든 개의치 않던 시기였다. 깨끗했던 영국의 템즈강(River Thames)은 산업혁명 이후 온갖..

오에 겐자부로의 삶과 작품 - 평화의 씨앗을 심다 [내부링크]

오에 겐자부로의 눈부신 삶과 작품이 그의 죽음 뒤에 더 빛나고 있다. 천황제, 신사 참배, 이라크 파병 등 우익과 관습이라는 두꺼운 지층 위에서 노골적인 협박과 권력의 달콤함을 거부하고 평화와 민주를 외친 오에 겐자부로. 오에 겐자부로의 삶과 작품을 살펴보자. >> 오에 겐자부로의 일생 창작 활동 오에 겐자부로는 일본의 소설가이자 사회운동가로 1935년 에히메현 우치코정 오세히가시 시코쿠 마을의 전통 깊은 무사의 집안에서 출생하여 2023년 3월 3일 도쿄에서 별세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별세한 지 10일이 지난 13일이 되어서야 일본 언론에 보도되었다. 1957년 로 데뷔하고, 1958년 으로 일본 최고 권위의 아쿠타가와상을 최연소 수상한다. 초기에는 전후 일본 청년들의 방황, 민주주의와 진보 등 '..

SVB 파이낸셜 그룹, svb 은행의 파산 원인과 영향 [내부링크]

2023년 3월 10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vb가 파산하고, 모기업 SVB 파이낸셜 그룹의 주식은 거래정지되었다. 미국과 전 세계가 2008년 리먼 브라더스 금융위기 재연을 걱정하고 있다. svb의 운영 현황, 파산까지의 경과와 원인, 경제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자. >> SVB 파이낸셜 그룹과 svb SVB 파이낸셜 그룹 SVB Financial Group(SVB 파이낸셜 그룹)은 svb(Silicon Valley Bank)의 모회사로 1987년 나스닥에 상장했다. 나스닥 주식 코드는 SIVB이다. 자회사인 SVB의 파산 소식에 따라 SIVB의 주가는 3월 9일 $267.83에서 $106.04로 60.4% 하락했고, 3월 10일부터 거래가 일시 정지되었다. Svb(Silicon Valley Ban..

대림묘목농원(JB가든센터)과 묘목 종류 - 옥천 묘목 시장 [내부링크]

묘목 심는 시기가 빨라졌다. 나무는 4월 5일 식목일에 심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날씨가 따뜻해져 3월에 묘목을 많이 심는다. 묘목을 많이 생산하고 유통하는 옥천 묘목 시장에서 50년 넘게 묘목을 생산해 온 대림묘목농원(JB가든센터)의 현황과 묘목의 종류를 살펴보자. >> 대림묘목농원 소개 개요 묘목 생산에 적합한 조건을 가진 옥천군 이원면은 우리나라 최대의 묘목 시장이 열리는 곳으로, 매년 봄이 되면 이곳 옥천 묘목 시장은 사람들로 북적인다. 2023년 3월 31일(금)부터 4월 2일(일)까지 3일 동안 제21회 옥천 묘목축제가 열리니 가족과 함께 가보면 좋다. 옥천 묘목공원 일대에서 묘목 나눠주기, 튤립 증정, 홍자 등 초대 가수 축하공연도 열린다. 대림묘목농원은 바로 이곳 옥천군 이원면 이원리에서 ..

히든 어스 3부 공룡의 발걸음으로 - 한반도 공룡 발자국 [내부링크]

3월 9일 KBS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3부 "공룡의 발걸음으로"를 리뷰한다. 히든 어스의 뜻은 숨겨진 지구라는 뜻으로 3부에서는 우리가 밟고 사는 한반도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뚜렷하게 발견되는 공룡의 발자국을 탐사한다. >> 중생대 공룡의 시대 히든 어스 3부는 세계적인 공룡 전문가인 마틴 로클리 교수가 진행한다. 마틴 로클리 교수는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 명예 교수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공룡의 흔적을 연구한 분으로, 1987년 경남 고성을 시작으로 35년 동안 우리나라를 돌아다니며 공룡의 흔적을 찾아내고, 약 25곳이 들어가 있는 공룡 화석 발자국 지도를 그려 오고 있다. 마틴 교수는 우리나라의 남해안 일대에서 발견되는 공룡 발자국 화석지대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HSCEI 지수와 항셍지수, 홍콩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 [내부링크]

홍콩 지수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에는 항셍지수와 홍콩 H지수라 불리는 HSCEI가 있다. 수익에 직접적 관련이 있는 ELS 투자 뿐 아니라 전세계의 증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홍콩의 지수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HSCEI를 중심으로 하는 홍콩의 주가 지수를 살펴보자. >> 홍콩의 대표적인 지수 HSI 지수(항셍지수) 홍콩 지수 중에서 제일 많이 들어보는 항셍지수는 Hang Seng Index로 줄여서 HSI로 표현한다. 항셍지수는 홍콩, 중국, 외국기업 중 업종대표 주식 50개를 모아 만든 지수로 1969년 출시되었다. 업종 대표 지수로 항셍지수에 속한 50개 기업의 시가총액이 홍콩증시 전체 시가총액의 60% 정도를 차지한다. 항셍지수에는 대표적으로 HSBC홀딩스, AIA, 텐센트, 메이퇀, 알리바..

SSC 나폴리 경기 일정(22~23시즌), 챔스 일정, 구단 역사와 김민재 [내부링크]

1980년대 마라도나 선수와 함께 전성기를 맞이한 나폴리는 22~23시즌 다시 세리에 A 우승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오시멘, 김민재, 흐비차 선수 등이 합류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SSC 나폴리의 2022~23 시즌 경기 일정과 구단 역사를 살펴보자. >> SSC 나폴리 경기 일정(2022~23시즌) 경기 일시(한국시간) 대회 종류 라운드 경기 매치 03.12(일) 02:00 세리에 A 26R 홈 나폴리 : 아탈란타 03.16(목) 05:00 UFEA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홈 나폴리 : 프랑크푸르트 03.19(일) 23:00 세리에 A 28R 원정 나폴리 : 토리노 04.03(월) 03:45 세리에 A 29R 홈 나폴리 : AC 밀란 04.08(토) 19:30 세리에 A 30R 원정..

토트넘 손흥민 경기 일정(2022~23시즌)과 구단 역사 [내부링크]

1961년 리그 우승 이래 수십 년간 토트넘은 프리미어 리그 정상에 조금 모자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손흥민 선수가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팀이어서 더욱 기대하게 되는데, 응원하는 마음으로 2022~23시즌 토트넘의 경기 일정과 구단 역사를 살펴보자. >> 토트넘 경기 일정(2022~23 시즌) 경기 일시(한국시간) 대회 종류 라운드 경기 매치 03.12(일) 00:00 프리미어 리그 27R 홈 토트넘 : 노팅엄 포레스트 03. 19(일) 00:00 프리미어 리그 28R 원정 토트넘 : 사우샘프턴 04. 04(화) 04:00 프리미어 리그 29R 원정 토트넘 : 에버턴 04. 08(토) 23:00 프리미어 리그 30R 홈 토트넘 : 브라이튼 04. 15(토) 23:00 프리미어 리그 31R 홈 토트넘 :..

벌거벗은 세계사 89회, 미국 케네디가의 비극 [내부링크]

3월 7일에 방영된 벌거벗은 세계사 89회를 리뷰해 본다. 케네디가는 미국 국민들이 우러러보는 번성했던 가문이기도 하지만 어두운 그림자와 비극으로 얼룩진 가문이기도 합니다. 20세기 케네디가와 미국에 불어닥친 역사적 사건을 통해 케네디가의 명과 암을 들여다보자. 존 F. 케네디 하면 미국의 최연소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국민에게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진보와 혁신적인 인물로 우리에게 인식되어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대통령 하면 워싱턴, 링컨 등과 함께 케네디가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하지만, 인기가 치솟던 케네디 대통령은 1963년 암살로 사망하고 만다. 케네디 집안은 이 외에도 비극적인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데, 케네디가의 역사를 훑어보며 케네디가에 이어오는 명과 암을 살펴보자. >> 케네디가의 번성 미국 ..

마요르카 여행 - 인구, 역사, 기후, 관광지, 비행시간 [내부링크]

이강인 선수가 뛰고 있는 스페인 마요르카섬은 따뜻한 지중해에 있는 대표적인 휴양지입니다. 마요르카섬의 인구, 역사, 기후 등과 대표적인 관광지, 팔마까지 가는 방법 등을 살펴봅니다. 이강인 선수를 응원하러 라리가 축구 여행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마요르카 개요 마요르카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이강인 선수와 축구죠? 하지만 마요르카는 휴양지의 도시이고,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은 곳입니다. 이강인 선수도 뛰고 있는 만큼 마요르카의 지리, 인구, 역사, 기후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발레아레스 제도 스페인의 동쪽 지중해에는 4개의 섬이 있습니다. 마요르카(Mallorca), 메노르카(Menorca), 이비사(Eivissa), 포르 멘 테라(Formentera)인데요, 이들 4개 섬을 합쳐서 발레아..

마요르카 경기 일정(22-23시즌)과 RCD 마요르카 소개 - 이강인 [내부링크]

스페인 라리가는 영국의 EPL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프로축구 리그입니다. 이강인 선수는 유소년 시절부터 스페인에서 훈련하여, 현재는 마요르카 구단에서 당당히 뛰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요르카의 22~23 경기 일정과 마요르카 구단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 마요르카 경기 일정(2022~2023시즌) 현재 시점으로 마요르카의 라리가 경기는 14경기가 남았습니다. 현재 순위 10위로 딱 중간인데요, 순위로는 작년처럼 강등할까 봐 조마조마한 처지는 아니지만, 강등권 팀과의 승점 차이가 6점밖에 나지 않아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강인 선수를 비롯하여 마요르카 감독과 선수들이 더욱 분발하기를 응원합니다. 경기일시 라리가 3.05(일) 02:30 (24R 홈) 마요르카 0:1 엘체 3.12..

히든 어스 2부 적도의 바다에서 - 한반도의 이동 여정 [내부링크]

3월 3일 KBS 창립 50주년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2부 "적도의 바다에서"를 리뷰합니다. 히든 어스의 뜻은 숨겨진 땅이라는 뜻인데요, 2부에서는 수억 년 전 남반구에 있던 한반도가 적도를 지나 현재의 위치까지 이동하는 여정을 탐사합니다. 한반도의 히든 어스를 살펴봅니다. >> 한반도의 이동 여정 히든 어스 2편은 선캄브리아기가 끝나고 생물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고생대의 암석과 생명체들을 살펴봅니다. 5억 년 전 고생대 시기 한반도의 동쪽 석회암 지대는 멀리 남반구 남위 12도 위치에 있다가 약 2억 년 전 움직이기 시작하여 적도를 지나 오늘의 북반구 38도 위치에 다다릅니다. 수많은 생명체를 품은 비밀을 가진 강원도 석회암 지역이 수억 년에 걸쳐 이동한 여정을 살펴봅니다. > 한반도, 부탄,..

벌거벗은 세계사 88화,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불편한 진실과의 대면 [내부링크]

17세기 근대 과학이 꽃피우기 전 갈릴레오를 비롯한 소수의 선구자는 종교라는 거대한 상식의 벽에 부딪혀서 고통을 감내해야 했습니다. 벌거벗은 세계사 88회, 갈릴레오 갈릴레이 편을 통해 진실을 외쳐 불편해야 했던 거인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 갈릴레오 이전의 상식 기원전 5세기의 플라톤으로 시작하여, 아리스토텔레스, 프톨레마이오스 등에 의해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고 모든 천체는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천동설이 주창되었고, 천동설은 16~17세기 근대 과학이 싹틀 때까지 종교적 세상의 상식이자 신념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310년경에 태어난 그리스의 천문학자 아리스타르코스(Aristarchus)는 태양, 달, 지구의 크기와 거리를 연구하면서 인류 최초로 지동설을 주장했지만, 1700년이 지난 1473..

히든 어스 1부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 지구의 역사 [내부링크]

3월 2일 KBS에서 방영한 히든 어스 1부를 리뷰합니다. 한반도 서쪽 끝의 바윗돌로 시작해 30억 년의 시대를 거슬러 올라 지구 최초의 모습을 탐사해 보는 내용인데요, 한반도 최초의 암석, 지구의 역사, 암석과 생명체의 순환이라는 관점으로 리뷰해 봅니다. >> 한반도 30억 년을 품은 바위 히든 어스는 한반도 서쪽의 소청도, 대청도, 백령도에서 시작합니다. 이곳 작은 섬들에는 한반도 최초 생명체의 흔적과 지구의 대격변의 모습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바로 우리 땅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들입니다. > 최초 생명의 흔적 한반도 서쪽 소청도에 하얀 분을 칠한 것 같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분바위가 있습니다. 높이 30여 미터, 길이 700여 미터에 달하는 분바위는 8억 년 된 암석으로 달이 뜨는 밤이면 ..

예썰의 전당 출연진, 방송 시간, 다시보기 총정리 [내부링크]

KBS1TV에서 방영하는 "예썰의 전당"은 예술 토크쇼로는 유일한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 5월에 시작하여 1년 가까이 되었는데요, "예썰의 전당"을 응원하기 위해 예썰의 전당 출연진, 방송 시간, 다시 보기 정보를 총정리합니다. >> 출연진 김구라 님이 메인 MC로 진행하고, 나머지 5분이 고정 출연합니다. 양정무 님은 미술 전공이어서 음악 주제가 나올 때는 살짝 쉬시기도 합니다. 출연진의 면면을 살펴보겠습니다. 김구라 예썰의 전당 메인 MC입니다. 1970년생 인천 출신으로 1993년 SBS 2기 공채 개그맨으로 방송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본인만의 시원시원하고 독특한 방송 캐릭터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MBC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 JTBC 썰전, SBS 동상이몽, KBS 스타 골든벨 등 각 방송사에서..

히든 어스 뜻, 방송시간, 다시보기, 재방송, 출연진 정보 [내부링크]

1973년 한국방송공사 창립 이후로 올해로 KBS 50주년이 되었습니다. KBS에서는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50주년 기념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히든 어스도 그중 하나입니다. 3월 2일 첫 방영되는 히든 어스의 기획 의도, 방송 시간, 출연진, 재방송 정보를 살펴봅니다. >> 히든 어스 뜻을 통해 본 기획 의도 KBS에서 이번 기획 프로그램에서 보여주고 싶은 주제는 땅속의 숨겨진 비밀 아닌 비밀입니다. 땅속의 잘 모르는 내용들을 살펴보자는 것이죠. 매일 비슷한 프로그램에 지쳐 있던 우리 시청자들에게는 단비 같은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히든 어스의 뜻을 통해 기획 의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지질 트레일 "히든 어스(hidden earth)"를 직역하면 "숨겨진 땅"입니다. 땅은 땅인데 숨겨져서 ..

톡파원 25시 세계각국 톡파원 이야기 - 문주, 박예슬, 한예린 [내부링크]

톡파원 25시를 보는 즐거움 중 하나는 각국에서 활동하는 톡파원들입니다. 51회에는 강유나, 정준재, 이소정 톡파원이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발리를 재미있게 소개해 주었는데요, 톡파원 25시에서 활동하는 문주, 박예슬, 한예린, 신상훈 등 톡파원들을 소개합니다. >> 톡파원 25시 국가별 톡파원 아시아 일본 유재윤 : 와세다 대학원 재학 중으로 프리랜서로 한국어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톡파원 25시를 위해 꼼꼼하게 계획도 짜고 예비 아이템까지 준비하는 열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 ujaeyunn / 유튜브 : 유재야 YUJEYA 호주 신상훈 : 보디빌더인데요 호주 ICN 내추럴 챔피언십 1등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브리즈번에 6년 차 거주하고, 헬스 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라오스 유..

SWIFT Code(스위프트 코드)의 의미와 은행별 SWIFT Code 안내 [내부링크]

SWIFT Code(스위프트 코드)는 일상생활에서는 듣기 힘든 용어입니다. 하지만, 외국으로 돈을 보내거나 외화를 내 계좌로 송금받을 때 SWIFT Code는 꼭 필요합니다. SWIFT Code의 뜻과 코드체계, 우리나라와 해외의 주요 은행과 금융기관의 스위프트 코드를 살펴봅니다. >> SWIFT Code의 뜻과 코드체계 SWIFT Code란? SWIFT는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국제 은행 간 금융통신 협회)의 약자입니다. SWIFT 협회에서는 국제 은행 업무와 관련 있는 다양한 코드들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은행 이름, 주소 등을 나타내는 BIC(Bank Identification Code, 은행 식별코드)..

톡파원 25시 회차 정보와 시청률(26회~50회) [내부링크]

톡파원 25시가 계속해서 3%대의 시청률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톡파원 25시 26회부터 50회까지의 방송 회차들의 간략한 정보와 시청률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방송이나 다시 보기를 하기 전에 먼저 참조하면 좋습니다. >> 톡파원 25시 회차 정보와 시청률(26회~50회) 톡파원 25시 1회부터 25회까지의 회차 정보와 시청률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톡파원 25시 회차 정보와 시청률(1회~25회), 다시보기 방법 톡파원 25시가 3%대의 시청률을 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난 방송 회차들도 재미있는 내용이 많은데요, 오늘은 톡파원 25시를 다시 보기 하거나 재방송 시청할 때 참조하도록 1회부터 25회 summerrainstory.tistory.com 26회 차 ..

걸어서 환장속으로 방송 시간과 출연진 - 규현, 박나래, 이유리 [내부링크]

가족끼리 해외여행을 가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들을 다룬 KBS 가족여행 프로그램인 "걸어서 환장 속으로"가 2023년부터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걸어서 환장 속으로"의 방송 시간과 박나래, 규현, 이유리 씨 등의 출연진을 살펴봅니다. >> 방송 시간 방송 시간 걸어서 환장 속으로는 매주 일요일 KBS 2TV에서 저녁 21시 25분에 방영됩니다. 방송 개요 피를 나눈 사이지만, 한번은 피 터지게 싸우게 된다는 가족여행을 모티브로 한 프로그램으로 2023년 1월 22일 김승현 가족의 파리 여행과 서정희 가족 3대 모녀의 대만 여행을 첫출발로 하여 방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원작은 2019년에 출판된 곽민지 작가의 "걸어서 환장 속으로"라는 동일한 제목의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환갑 부모님을 모..

나트랑 인터컨티넨탈과 쉐라톤 호텔 비교, 나에게 맞는 냐짱 숙소는? [내부링크]

베트남의 나트랑으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항공권과 함께 챙겨야 할 것이 바로 숙소인데요, 나트랑의 숙소 중 편안히 호텔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나트랑 인터컨티넨탈 호텔과 쉐라톤 호텔을 비교합니다. 나에게 맞는 냐짱 숙소를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나트랑의 원래 발음은 냐짱인데요, 일본군대가 주둔하면서 나트랑이라고 불린 것이 고착화되었습니다. 나트랑에 가는 항공권을 준비했다면 이제는 숙소를 정할 차례입니다. 나트랑의 숙소는 크게 리조트와 호텔을 고를 수 있는데요, 리조트는 리조트의 널찍한 공간 안에 있는 각종 편의시설을 누리면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나트랑 시내에 있는 호텔은 바닷가에 있으면서도 시내에 가까워 도보로 다닐 수 있고, 호텔의 럭셔리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탁..

포월드 국제유가 실시간 확인, WTI & 브렌트유 [내부링크]

석유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전 세계의 정책수립자, 기업, 투자자들이 국제유가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국제유가 정보가 필요한 분야와 WTI와 브렌트유 등 국제유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국제유가 정보가 필요한 분야 1859년 8월 27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드레이크(Drakes) 유정에서 인류 최초로 석유를 발견한 이후, 오늘날의 세계는 석유 없이는 살 수 없는 세계가 되었습니다. 각국에서 석유를 대체하는 대체 에너지를 상용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2021년 현재 전 세계 에너지원 사용 중에서 석유 29%, 석탄 27%, 천연가스 24%를 차지해 대체 에너지의 비중은 20%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석유는 전 인류의 에너지..

벌거벗은 세계사 87회 리뷰, 네덜란드 천재 화가 고흐의 일생 [내부링크]

벌거벗은 세계사 87회 편은 네덜란드의 천재 화가인 고흐의 일생입니다. 고독한 삶을 살았지만, 평생을 화가로 인정받고 싶어 했던 고흐. 정신적인 어려움과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평생의 친구였던 동생 테오와의 교류 속에 자신만의 미술 세계를 만들어낸 고흐의 일생을 리뷰합니다. 고흐의 일생 >> 유년 시절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 준데르트에서 태어난 빈센트 반 고흐는 6남매 중 장남으로 개신교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가톨릭 지역인 고향에서 가족끼리 폐쇄적인 생활을 합니다. 11세에 기숙학교에 진학했으나 적응하지 못하고 전학과 자퇴를 거쳐 끝내 제대로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맙니다. 고흐의 유년 시절은 집안의 정신 병력과 고흐의 좌절감과 애정 결핍으로 물들어 그리 밝지 못하게 시작됩니다. >> 아트딜러..

톡파원 25시 51회 - 스코틀랜드 킬트, 아일랜드 더블린, 발리 몽키포레스트 [내부링크]

2월 27일 저녁 8시 50분 JTBC에서 방영된 톡파원 25시의 주요 내용입니다. 이번 51회는 심용환 소장과 함께 했는데요,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성과 킬트, 아일랜드 더블린의 오코넬 거리와 기네스 투어, 발리의 렘푸양 사원과 몽키포레스트 등 다채로운 내용을 살펴봅니다. >> 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라는 용어는 아일랜드의 켈트족을 가리키던 Scotii라는 명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영국의 북쪽을 다스리던 스코틀랜드 왕국은 17세기 잉글랜드와 연합체를 이루었다가, 18세기에는 잉글랜드와 함께 영국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 Kingdom of Great Britain) 석탄이 많이 생산되어 이와 관련된 사업이 많이 발전하다가, 1970년대 북해에서 석유가 나면서 석유 산업으로 전환되어 갔습니다...

국제원유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내부링크]

원유는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에너지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유시장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과 국가의 생산량을 살펴보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인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 원유 생산지역과 생산량 2021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에 석유 에너지가 29%, 석탄이 27%, 천연가스가 24%를 차지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80%의 부분이 석유, 석탄,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고, 전력(10%), 바이오매스(10%), 열(1% 미만) 등의 대체 에너지는 매우 미약한 상황입니다. 전 세계 에너지원 중에서 인류는 여전히 원유에 가장 많이 의존하고 있고, 원유의 생산 현황과 거래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국..

톡파원 25시 회차 정보와 시청률(1회~25회), 다시보기 방법 [내부링크]

톡파원 25시가 3%대의 시청률을 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난 방송 회차들도 재미있는 내용이 많은데요, 오늘은 톡파원 25시를 다시 보기 하거나 재방송 시청할 때 참조하도록 1회부터 25회까지의 방송 회차 정보와 시청률을 소개하겠습니다. >> 톡파원 25시 회차 정보와 시청률(1회~25회) 1회 차 / 코로나19로 해외에서는 이것까지 한다?! 2022.02.02 / 시청률 2.489%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혀버린 상황에서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톡(TALK)파원들이 전하는 생생한 영상과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첫 회이니만큼 MC(전현무, 김숙, 양세찬, 이찬원), 패널, 톡파원들을 소개합니다. 2회 차 / 세계의 집 구경 2022.02.09 / 시청률 2.064% 뉴욕에서 가장 뜨고 있는 주거지부..

톡파원 25시(특파원 25시) A to Z - 방송시간, 출연진, 재방송, 공식영상 [내부링크]

다양한 해외 현지 정보를 재미있게 알려주는 톡파원 25시(특파원 25시)의 인기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톡파원 25시의 방송 시간, 출연진, 재방송(다시 보기)을 볼 수 있는 공식영상까지 톡파원 25시의 A부터 Z까지 한꺼번에 살펴봅니다. >> 방송 시간 톡파원 25시는 매주 월요일 밤 9시 JTBC2 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JTBC2 채널은 지역마다 채널 번호가 다른데요,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서 내 지역의 JTBC2 채널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JTBC2 도봉구, 강북구 SK브로드밴드도봉강북 53 45 jtbc2.joins.com >> 출연진 톡파원 25시는 4명의 MC, 5명의 패널과 전 세계 약 30여 개국에 40~50명 정도의 톡파원으로 구성된 출연진이 있는데요, 매주 방영되는..

BTS 7억뷰 돌파한 Save Me와 방탄소년단 인기곡 뮤직비디오 조회수 [내부링크]

BTS 방탄소년단의 Save Me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7억 건을 넘어섰다는 소식입니다. 글로벌 아이콘 방탄소년단의 통산 11번째 7억뷰 돌파인데요, Save Me와 함께 전세계의 아이콘 BTS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를 정리해 봅니다. >> Save Me 7억뷰 돌파 2023년 2월 20일 방탄소년단 BTS의 Save Me가 7억뷰 돌파되었는데요, 정확히는 20일 오후 8시 12분 경입니다. Save Me는 2016년 5월 2일에 나온 스페셜 앨범인 "화양연화 Young Forever"의 수록곡으로, 청춘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유튜브 조회수 700,088,259회를 기록하고 있네요. Save Me의 뮤비 배경은 구름이 가득하고 바람이 불어치는 벌판을 배경으로..

쉽게 보는 푸꾸옥 비행시간과 나트랑 다낭 하노이 호찌민 항공편 [내부링크]

베트남은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어 비행시간이 지역별로 차이가 납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푸꾸옥, 나트랑, 다낭, 하노이, 호찌민까지의 비행시간과 항공편을 시간대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2023년 2월 기준입니다. >> 베트남 여행지별 비행시간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베트남으로 가는 항공편과 비행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멋진 베트남 여행을 상상만 해도 즐거운데요, 먼저 항공편과 비행시간을 정해 놓으면 알찬 여행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베트남으로 여행 가는 분들이 주로 가는 하노이, 다낭, 나트랑, 호찌민, 푸꾸옥까지 가는 대표적인 항공편 출발시간과 비행 소요 시간을 인천에서의 거리순으로 살펴봅니다. 이 외에도 지역에 따라..

베트남 나트랑(냐짱) 자유여행 준비 - 비행시간, 기후, 역사, 지역 [내부링크]

해외여행을 할 때 그 나라나 지역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여행의 만족도에 큰 차이를 가져다줍니다. 오늘은 베트남 나트랑의 개요, 비행시간, 기후, 역사와 아울러 깜라인, 깜람, 나트랑의 지역 정보 등 나트랑으로 여행 가기 전에 알면 좋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베트남 나트랑(냐짱)은 어떤 곳인가? 나트랑(냐짱) 개요 베트남에는 58개의 성이 있는데, 나트랑(Nha Trang)은 베트남 중남부인 카인호아 성(Khánh Hòa)의 성도로서, 베트남어로는 '냐짱'으로 발음합니다. 면적은 251k로 서울의 40% 정도의 크기입니다. 베트남 인구는 9,900만 명으로 1억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나트랑의 인구는 53만 명으로 호찌민(9백만), 하노이(768만), 다낭(113만), 하이퐁(203만), ..

오사카 도쿄 에어텔 쉽게 알아보기 - 에어텔 뜻, 셀프 예약 비교, 에어텔 예약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일본 오사카 에어텔을 예로 들어 에어텔의 뜻과 셀프 예약과의 장단점 비교, 에어텔 예약 사이트 등을 살펴봅니다. 취향에 따라 에어텔도 해외여행 준비의 옵션으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에어텔 뜻과 셀프 예약과의 장단점 비교 에어텔 뜻 에어텔은 air ticket(비행기표)과 호텔이 합쳐져 만들어진 여행 용어로, 비행기표와 호텔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여행상품을 의미합니다. 포함된 서비스 종류에 따라 여행상품을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패키지 상품 : 비행기표, 숙박, 투어 일정, 가이드까지 모두 포함하여 구매하는 여행상품 에어텔 상품(자유 여행) : 비행기표와 숙박 상품을 묶어서 구매 / 가이드 없이 자유롭게 여행 다님 개별 예약 상품(자유 여..

Temu 쇼핑몰 미국에서 틱톡처럼? 아마존을 건드리는 hot한 나스닥 기업 [내부링크]

중국 자본의 Temu 쇼핑몰이 2022년 9월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한 틱톡처럼 막대한 초기 마케팅비를 쓰고 있고,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Temu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을 살펴봅니다. >> 뜨거운 쇼핑몰 Temu Temu의 질주 2022년 9월에 미국에서 출시된 Temu('티무'로 발음)의 행보가 뜨겁습니다. 9월 이후 최근까지 1,600만 건의 앱 설치를 기록하고 있고, 11월부터는 미국 내에서 다운로드 앱 순위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소비자가 Temu의 매력에 끌려 앱을 설치하고 쇼핑하고 있으며, 그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제2의 틱톡이나 쉬인(Shei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Temu의 모회사 PDD Holdings Temu의..

벌거벗은 세계사 86회 - 도쿄 전범재판, 일본과 독일의 다른길 [내부링크]

벌거벗은 세계사 86회 리뷰입니다. 일본은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수많은 학살과 만행을 저지른 전범국가입니다. 도쿄에서 전범재판이 열리지만 그 결과는 흐지부지됩니다. 일본의 배후에는 누가 있을까요? 서로 다른 길을 걸은 일본과 독일을 살펴봅니다. >> 일본 일본은 대만, 우리나라, 만주 등을 식민지로 삼고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후 일반 주민과 포로들에게 갖은 만행을 저지릅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전범재판을 받지만 깨끗하게 청산되지 못하고, 일본은 오히려 전범들이 주요 요직에 진출하며 우경화되고 마는 데요, 그 배후에는 미국이 있습니다. 1. 일본의 만행 1936년 731부대와 마루타 1936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의 731부대는 이시이 시로의 주도로 만주에서 잔혹한 생체실험을 자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

FRED 경제지표, m2 통화량으로 보는 미국경제와 미국주식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는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미국경제를 알려면 미국의 경제지표를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 경제지표의 종류와 m2 통화량을 알아보고, FRED를 통해 미국 경제지표를 보고 미국경제와 미국주식에 대한 힌트를 얻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경제지표 경제지표의 활용 콜레스테롤 수치, 간수치, 키와 몸무게를 고려한 비만도 등을 종합하여 우리 몸의 건강 상태와 건강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경제와 관련된 수치들을 모아놓은 경제지표는 그 나라의 경제활동의 상태와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각국 정부는 경제지표를 바탕으로 경제정책을 세우고, 경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유도합니다. 기업들은 경제지표들로 기업의 전략을 세우거나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기도 합니..

2023년 2월 FOMC 회의록 성명서와 제롬파월 연준의장 기자회견 [내부링크]

2023년 2월 1일 FOMC 회의록 성명서가 발표되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FOMC의 정책금리 결정은 전 세계 금리정책, 경제정책, 주식시장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오늘은 2월 발표된 FOMC 성명서와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FOMC 성명서 이번에 발표된 FOMC 성명서의 주요 내용을 살펴봅니다. 이번 회의록 내용에 대해 골드만삭스 등 미국의 주요 투자은행들은 비둘기파적인 요소와 매파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중립적인 기조를 띄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 정책금리 목표 범위를 기존 4.25~4.50%에서 4.50~4.75%로 0.25%(25bp) 인상 대차대조표 축소(양적 긴축)를 2022년 5월에 발표한 계획대로 지속하기로 결정 주요 ..

역대 세계 지진 사망자 수와 튀르키예(터키) 시리아 지진 비교 [내부링크]

2월 11일 현재 튀르키예(터키) 시리아 지진의 사망자 수는 28,000명을 넘어섰습니다. 한 명이라도 더 구조되기를 바라며, 역대 지진 사망자 수를 알아보고 튀르키예(터키) 시리아 지진과 비교해 봅니다. 1900년 이후의 지진과 역사상 지진의 2가지 경우로 나누어 사망자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표의 사망자 수는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지진이 일어난 시기나 나라마다의 상황에 따라 사망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록에 남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자료마다 숫자가 제각각인 점도 고려하여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 1900년 이후 지진 사망자 수 최근 약 123년 동안 사망자가 가장 많은 지진을 알아봅니다. 지금도 생존자를 찾고 있는 튀르키예(터키) 시리아 지진도 포함되었는데요, 이 지진이 ..

벌거벗은 세계사 85회, 스페인 내전 - 히틀러 실험장 & 세계대전 전초전 [내부링크]

히틀러와 스탈린은 스페인 내전을 2차 세계대전을 위한 무기 실험장으로 이용하고, 헤밍웨이, 조지 오웰, 생텍쥐페리 등 많은 예술가가 파시즘을 막으려고 참전합니다. 벌거벗은 세계사 85회, 시민들을 학살하며 세계대전의 전초전이 되어 버린 스페인 내전을 살펴봅니다. >> 스페인 내전 이전의 상황 19세기 후반 스페인은 왕정을 중심으로 한 기득권 세력과 새롭게 각성한 지식인, 노동자, 농민 등의 진보적 세력이 엎치락뒤치락 갈등을 일으키며 극심한 혼란을 겪었습니다. 20세기 초 왕정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만, 좌파와 우파의 충돌은 더욱 심해집니다. 에스파냐 왕국(스페인 왕정복고) 1873년 왕정이 무너지고 스페인 제1공화국이 세워지지만 극심한 정치적 혼란을 겪게 되고, 1874년 군부 세력의 쿠데타로 다시 왕정..

튀르키예(터키) 시리아 지진 - 구호물품 겨울옷 지진 기부 [내부링크]

2월 6일 새벽 튀르키예 가지안테프에서 발생한 7.8의 지진과 같은 날 13시경 카라만마라슈에서 발생한 7.5의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 사람들이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의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겨울 의류 등 물품과 현금 기부 방법입니다. >> 현물 기부 방법 (튀르키예 대사관 요청 사항) 주한튀르키예대사관의 페이스북에서 공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튀르키예에 구호 물품을 보내는 방법인데요, 집에서 잘 입지 않거나 혹은 버릴까 말까 망설이던 계륵 같은 겨울 의류와 변질되지 않는 음식, 물품 등을 모아서 아래 주소로 보내주시면, 먹을 것, 입을 것, 잘 곳 없어 추위와 배고픔에 떨고 있는 현지 주민들에게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보내주신 물품들은 터키항공..

터키(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생존자 사망자와 지진 관련 이야기 [내부링크]

2023년 2월 6일에 발생한 터키(튀르키예) 시리아 지진은 정말 끔찍하며 우리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2월 10일 현재 이미 2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기적적으로 구출된 생존자의 소식도 들립니다. 터키와 시리아 지진 관련 생존자 소식과 지진 관련 이야기를 업데이트합니다. >> 지진 생존자와 안타까운 이야기 터키 시리아 지진으로 최소 1만 명 이상 ~2만 명의 사망자가 나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끔찍한 현장의 아수라장 속에서 극적으로 구조되는 생존자 이야기와 안타까운 사연의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감동과 아픔의 마음을 같이하며 이야기를 전합니다. 101시간 만에 잔해 속에서 구조된 10대 자매(카라만마라쉬) 2월 10일 금요일, 지진 발생 101시간 만에 카라만마라쉬에서 두 명의..

터키(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사망자, 여진, 전후사진 [내부링크]

2023년 2월 6일 발생한 지진으로 터키와 시리아 사망자 수가 2월 24일 현재 50,000명을 넘었습니다. 애도하는 마음으로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의 지진 현황을 사망자 수, 부상자 수, 사망자, 여진, 지진 피해 상황으로 나누어 간추려봅니다. >> 터키 시리아 지진 사망자 수 현황 전 세계의 언론에서 발표하고 있는 지진 사망자 수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장의 상황이 급박하며, 계속해서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AFAD)과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의 보도를 바탕으로 사망자 수를 정리하겠습니다. 터키와 시리아 총 사망자 수 현황 2월 6일 누적 4,365명 사망 / 16,654명 부상 2월 7일 누적 7,826명 사망 / 35,894명 부상 ..

터키 지진 현황과 튀르키예, 시리아 상황 [내부링크]

2월 6일 새벽 튀르키예 가지안테프 주에서 7.8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사상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웃 나라들의 안타까운 소식에 애도하는 마음으로 지진 현황과 튀르키예(터키), 시리아의 상황을 살펴봅니다. >> 터키 가지안테프 지진 현황 지진 발생과 사상자 현황 지진 발생 개요 2023년 2월 6일 새벽 4시 17분에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경 부근의 가지안테프(Gaziantep) 주에서 리히터 7.8 규모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1999년 터키에서 발생하여 15,000여 명이 사망한 지진과 같은 강도의 강력한 지진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0년 전에도 같은 7.8 규모의 지진이 일본에서 발생했습니다. 바로 관동대지진입니다. 사상자 현재까지 터키와 시리아 ..

애플페이 출시일 - 삼성페이와 간편결제 경쟁, NFC 교통카드 [내부링크]

금융위원회가 애플페이 도입 관련 보도자료를 발표하면서 미루어졌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한국에 출시하게 되었는데요, 간편 결제의 뜻과 간편 결제의 방법, 애플페이 출시일,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의 경쟁 구도, NFC 보급문제, 교통카드 등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 간편 결제란? 온라인 간편 결제는 말 그대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억나시나요? 온라인에서 결제하려면 매번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Active X를 설치해야 하는 등 복잡한 보안시스템을 거쳐야 했습니다. 이제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을 통해 비밀번호, 지문인식, 얼굴인식 등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간편 결제는 오프라인에서도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워낙 플라스틱 카드가 많이 보급되어 그..

벌거벗은 세계사 84회, 21세기 우주 패권 전쟁 - 인공위성 추락과 잔해물, 우주인, 외계인, NASA [내부링크]

매주 화요일 저녁 10시 10분에 방송하는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를 리뷰합니다. 글로벌 역사를 좀 더 재미있게 들여다보고 과거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이해해 봅니다. 오늘은 1월 31일에 방영되었던 벌거벗은 세계사 84회 "기회인가? 재앙인가? 21세기 우주 패권 전쟁" 편을 리뷰합니다. 소련과 미국의 우주 경쟁, 미국 NASA 주도의 우주 탐사 시대, 21세기 중국, 인도 등 전 세계가 발 벗고 나서고 있는 우주 패권을 위한 경쟁까지 100년이 채 안 되는 우주 시대를 열기 위한 인류의 역사를 살펴봅니다. >> 소련과 미국의 우주 경쟁 1957년 소련이 최초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렸고, 자존심을 구긴 미국은 서둘러 발사체들을 쏘아 올리기 시작한다. 1957년 이후 1972년 미국이 아폴로 17호를 발사하..

난방비 폭탄, 도시가스 요금인상 - 우크라이나 전쟁과 LNG [내부링크]

올겨울처럼 난방비를 많이 낸 적도 없는 것 같습니다. 유난히 추운 겨울에 난방비까지 올라 더욱 추운 겨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시가스에 대해 알아보고, 도시가스 요금이 오른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가스의 주원료는? 도시가스의 주원료는 천연가스입니다. 천연가스 외에도 석탄, 코크스, 나프타, 원유, 중유, LPG 등을 혼합해서 가스를 만들어 가스 배관을 통해 가정집에 공급됩니다. 러시아나 카자흐스탄과 같은 곳의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정제하여 얻은 메탄(CH4)을 -162도로 냉각해서 액화하면 액화천연가스(LNG, Liquefied Natural Gas)가 됩니다. 기체 상태보다 부피가 현저히 줄어들어 운반에 적합한 상태가 되는 것이죠. LNG는 특..

챗GPT(Chat GPT)를 통해 보는 AI 챗봇 - 스패로우, 유챗, 챗GTP(Chat GTP) [내부링크]

챗GPT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16년 알파고로 인해 AI를 실감했던 때가 생각나는데요. 2023년은 챗GPT를 비롯한 AI 챗봇으로 인해 인공지능이 한층 우리 생활 속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AI 챗봇인 챗GPT (ChatGPT)가 무엇인지와 특징 및 한계를 살펴보고, AI 챗봇의 경쟁과 미래를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챗GPT란 무엇인가요? ChatGPT(챗GPT)는 미국의 Open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으로 GPT 3.5의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인공지능(AI)의 일종입니다. 챗GPT는 현재 chat.openai.com을 통해 ..

실업급여 신청방법 쉽게 이해하기 - 3단계 절차, 이직확인서, 온라인 신청 [생활정보] [내부링크]

권고사직, 해고, 계약만료, 경영상의 이유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직장을 퇴사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재취업 활동을 하거나 창업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사하신 분들께는 실업급여를 받는 것 자체가 쉽지 않게 느껴집니다. 우선 갑자기 퇴사하는 경우가 많아 마음의 준비가 안 되어 있고, 실업급여 신청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고용보험 사이트 등 온라인을 접속해 보아도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이 너무 많아 복잡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실업급여를 처음 신청하는 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신청 절차와 신청 방법, 필요 서류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살펴봅니다. >> [1단계] 회사의 퇴사 신고 여부 확인 근로자가 퇴사하면 회사는 4대 보험 상실 신고를 합니다. 오늘..

벌거벗은 세계사 83회 양귀비 현종과 당 제국의 몰락 [내부링크]

매주 화요일 저녁 10시 10분에 방송하는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를 리뷰하여, 글로벌 역사를 좀 더 재미있게 들여다보고 과거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이해해 봅니다. 오늘은 1월 24일에 방영되었던 벌거벗은 세계사 83회 "양귀비! 당 제국을 몰락시킨 금단의 사랑" 편을 리뷰합니다. 당대 최고의 미인 양귀비와 양귀비와의 사랑에 진심이었던 당나라 현종, 이 둘 간의 사랑 속에 몰락의 길을 걸었던 당 제국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 당나라와 현종 수나라를 이어 당 고조인 이연에 의해 618년 건국된 당나라는 수도를 장안으로 삼고, 낙양이 부수적인 수도의 역할을 했습니다. 당 고조(618년), 당 태종(626년), 측천무후(690년)의 시대를 지나 당 현종(712년)이 즉위하게 되는데, 당 현종은 국가를 재정비..

오현규 셀틱 FC 이적 확정, 오현규 셀틱 글래스고 살펴보기 [내부링크]

오현규 선수의 셀틱 FC 이적이 확정되었습니다. 셀틱은 스코틀랜드 리그의 명문 구단으로 기성용, 차두리 선수가 활약했던 구단입니다. 만 21세의 어린 나이의 오현규 선수가 셀틱에서 잘 적응해서 유럽 무대에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최근 유럽 스코틀랜드의 스코티시 프리미어십에 진출하게 된 오현규 선수와 스코틀랜드의 명문 구단 셀틱 FC에 대해 살펴보고, 오현규 선수가 살게 될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 (Glasgow) 도시를 살펴봅니다. >> 오현규 선수 오현규 선수는 2001년 4월생으로 현재 만 21세의 전도유망한 대한민국 축구선수입니다. 186cm, 82kg의 건장한 체격으로 공격수인 스트라이커 포지션에서 뛰고 있습니다. 오현규 선수의 셀틱 입단 소식이 바로 어제(1월 25일) 알려졌는데..

한눈에 살펴 보는 2023년 FOMC 일정 - 연준(Fed)의 역할 [내부링크]

FOMC는 미국 경제뉴스를 들을 때 가장 자주 듣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FOMC는 Fed 또는 연준이라고 불리는 기관의 산하 위원회인데요, 연준과 FOMC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미국 금리 등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시스템이 전 세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전 세계 금융, 주식, 부동산 및 경제정책 입안자들은 FOMC의 발표를 매우 민감하게 쳐다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구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연준 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의사결정기구인 FOMC의 역할, 구성과 2023년 FOMC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구성 1913년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이 미국 의회에서 통과되어..

실업급여 수급조건 바로 확인하기 - 수급자격, 자진퇴사, 6개월 [생활정보] [내부링크]

회사에 다닌 기간이 6개월밖에 안 되는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 자진 퇴사하면 실업급여를 못 받는다는데, 어쩔 수 없이 퇴사한 경우라면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퇴직을 하게 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지 끊임없이 궁금증이 생깁니다. 실업급여의 개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본 조건, 불가피하게 퇴사하여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 중대 귀책 사유 등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사유로 나누어 실업급여 수급조건과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단숨에 알아보겠습니다. >> 실업급여 개념 실업급여는 실업했으니 안되어 보이고 힘들어 보인다고 위로금 명목으로 주는 것이 아닙니다. 또, 그동안 고용보험료를 꼬박꼬박 납부했으니, 단순히 실업하면 도와준다는 차원으로 주는 것도 아닙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일시적인 기간 생계불..

벌거벗은 세계사 82회 에디슨의 전기차 세상에 나올 뻔하다 - 리뷰와 시사점 [내부링크]

매주 화요일 저녁 10시 10분에 방송하는 tvN의 벌거벗은 세계사를 리뷰하여, 글로벌 역사를 좀 더 재미있게 들여다보고 과거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이해해 봅니다. 오늘은 1월 17일에 방영되었던 벌거벗은 세계사 82회 "위인전에서 알려 주지 않는 에디슨의 실체"의 줄거리, 현대적인 최초의 전기차와 시사점을 알아봅니다. >> 위인전에서는 알 수 없던 에디슨의 실체 어린 시절 1847년 태어난 에디슨(Thomas Alva Edison)은 초등학교를 3달 만에 그만두고 교사인 엄마의 홈스쿨링을 받습니다. 에디슨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 "자연과학과 실험과학 입문"을 읽고 부모가 만들어 준 지하실험실에서 실험합니다. 12살에 가정 사정으로 기차에서 신문을 팔았는데, 기차를 볼 수 있어 가장 행복했던 시기로 회고..

[생활정보]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법 - 실업급여 수급기간, 실업급여 금액 확인하기 [내부링크]

퇴직 후 바로 이직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일정 기간 재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취업이나 창업의 준비기간 동안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퇴직이 아닌 경우에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누구나 똑같은 금액을 주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상황과 조건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수급기간과 실업급여 금액 등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오늘은 고용보험 실업급여 계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수급기간과 실업급여 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나오는 실업급여 상세모의 계산기에 나오는 항목들을 예시를 들어 조목조목 살펴보겠습니다. >> 고용보험 실업급여 계산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계산기 찾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부양가족 등록 - 인적공제 가족공제 [생활정보] [내부링크]

1년에 한 번 하는 연말정산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연말정산은 사실 많이 간소화되어서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간단하게 해결되죠? 하지만 연말정산의 기본적인 개념과 절차를 조금만 공부해서 알게 된다면, 연말정산에 대해 동료들이나 가족들이 물어올 때 자신 있게 설명해 줄 수 있게 되고, 내가 내는 근로소득세가 어떻게 최종적으로 결정되는지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의 여러 가지 공제항목 중에 가장 기본적인 인적공제을 알아볼 텐데요. 공제를 받기 위한 부양가족 기준과 부양가족 등록방법까지 알기 쉽게 살펴보겠습니다. >> 인적공제 개념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매월 낸 근로소득세를 1년에 한 번씩 결산해서 세금을 환급 또는 추가징수하는 제도인데요, 개인별로 산출되..

[미국] 라스트 오브 어스 HBO 드라마, 인류의 마지막은 어떤 모습일까? [내부링크]

사람은 누구나 죽듯이, 빠르든 느리든 인류에게도 끝은 있지 않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SF 영화 중에서도 인류의 마지막을 다루는 미래 인류에 관한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하는데요,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의 영화를 즐겨합니다. 스타워즈 쪽보다는 차라리 현실에 가까운 좀비 쪽을 선호하는 셈이죠. 미국 HBO에서 막 방영을 시작한 인류의 마지막에 관한 드라마입니다. 바로 " 더 라스트 오브 어스(The Last of Us)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기대되는 미드인데요, 2013년 출시된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가 드라마로 제작되어 바로 어제 1월 15일에 첫 방영되었습니다. 앞으로 흥미진진한 전개가 기대되는 라스트 오브 어스의 줄거리와 출연진을 살펴보겠습니다. >>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는 20..

[생활정보] 연말정산 개념과 퇴직 후 연말정산, 속 시원하게 알아보자 [내부링크]

매년 2월이 되면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해 정산서류를 다운로드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서류를 바탕으로 각 개인의 근로소득세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세금 환급 또는 세금 추가 징수액이 결정되는 것이죠. 기본 서류만 챙겨주면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던 연말정산. 퇴직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신경 안 쓰던 근로자분들은 연말정산의 개념도 잘 모르겠고, 혼자 하려니 막막하기만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연말정산의 개념과 절차를 살펴보고, 퇴직 후 혼자서도 연말정산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속 시원하게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연말정산 개념 매월 월급날이 되면 회사(원천징수의무자)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

[우크라이나] 젤렌스키의 생애와 어록, 우크라이나의 용기로 러시아를 막아내다 [내부링크]

젤렌스키, 2022년 세계의 인물로 꼽힙니다.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용기는 젤렌스키의 리더십에 투영되어 나타났고, 러시아의 무지막지함을 막아내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젤렌스키의 극적인 생애와 감동 어린 어록, 그리고 우리에게는 어떤 울림을 전해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습니다. >> 젤렌스키 생애 블라디미르 올렉산드로비치 젤렌스키(Volodymyr Oleksandrovych Zelenskyy)는 1987년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크리비리흐에서 태어납니다. 유대인 집안의 아버지는 컴퓨터 교수이고 어머니도 공학자이었습니다. 젤렌스키는 키이우 국립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법학 석사를 취..

[아르헨티나] 메시, 바르셀로나로 건너간 속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글로벌 속 다양한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보는 '글로벌쏙'입니다. 4년마다 열리는 월드컵은 볼 때마다 감상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은 처음엔 우려와 혼돈의 분위기에서 시작되었지만, 경기가 시작되자 축구 약자가 강자를 꺾는 이변을 거듭하는 흥미진진함이 더해 갔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16강에 진출해서 밤마다 치킨을 먹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가장 주목받은 선수는 골든볼을 수상한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였습니다. 메시의 명성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축구하면 메시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그런 메시의 어린 시절은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시의 아르헨티나에서의 어린 시절도 살펴보고, 스페인 FC 바르..

[미국] 아는듯 모르는 미국 CPI, 기초부터 알아보기 [내부링크]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미국 CPI가 발표될 즈음이면 촉각을 곤두세우고 CPI 수치와 발표된 수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해석을 들여다보곤 합니다. 주식과는 별 상관없이 살더라도 CPI라는 용어는 주기적으로 듣게 되는 단어입니다. 많이 들으면 익숙해진다고 할까요? CPI에 익숙해져 있지만, 막상 CPI가 어떤 거예요? 하고 물으면 대답하기가 좀 막막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수시로 접하고 있는 CPI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마다 물가소비자지수인 CPI를 발표하고 관리하고 있는데요, 미국 증시가 세계 증시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이 크고, 미국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큰 변수 중의 하나가 바로 이 CPI입니다. 미국 CPI를 중심으로 기본 개념과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

[이탈리아] 김민재 선수가 뛰는 나폴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내부링크]

김민재 선수가 뛰고 있는 만큼 스포츠 소식을 보면 나폴리(Naples)라는 도시 이름을 심심찮게 듣게 되는데요. 나폴리가 이탈리아의 도시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다음에 아는 것을 물어보면 막상 아는 것은 없지 않나요? 우리나라 대표선수가 뛰고 있는 곳이니만큼,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나폴리에서는 역사적으로 어떤 일들이 있었고, 나폴리와 관련된 사람들은 누가 있는지, 또 나폴리에 가면 어떤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을지와 마지막으로 나폴리 FC 구단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김민재 선수의 일정에 맞춰 가면 축구도 보고 여행도 하고, 괜찮은 선택이지 않을까요? 나폴리를 바로 들여다보겠습니다. >> 나폴리 역사 호주의 시드니,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와 함께 이탈리아의 ..

[경상도 식물원] 거제식물원의 모든 것 - 정글돔, 정글타워, 야외정원 [내부링크]

오늘은 경상남도 남쪽 바다 끝에 있는 거제도로 가보겠습니다. 거제도 하면 조선소가 떠오르죠? 거제도는 바로 옆에 붙어 있는 통영과 더불어 매우 많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곳에 2020년에 개원한 식물원이 있는데요, 바로 '거제식물원'입니다. 거제식물원은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데요, 정글돔, 정글타워, 야외정원까지 아기자기하게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경남 남해 쪽으로 여행 가는 분들은 꼭 가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해 봅니다. 지금부터 거제식물원의 모든 것을 하나하나 확인해 보겠습니다.

[서울경기식물원]서울식물원 - 서울 가볼만한 식물원, 수목원 [내부링크]

식물에 대한 관심은 최근 몇 년 동안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홈가드닝, 식집사라는 용어도 생겼고, 식물을 주제로 하는 유튜브와 클래스 101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 집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서울에서 꼭 가볼 만한 식물원, 바로 서울식물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원에 가시면 너무 바쁘게 돌아다니기 보다는 찬찬히 식물들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내가 집에서 키우는 식물과 비슷한 종류의 식물들이 있다면 비교도 해보시고요, 또 키우고 싶은 식물에 대한 아이디어도 가지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우당탕탕 가시더라도 잠깐이나마 식물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서울식물원을 바로 살펴 보겠습니다. >> 서울식물원은 어떤 곳인..

식탁 위의 GMO 식품 무엇이 있을까? - 수입허가 GMO 7종, 가공식품 [내부링크]

유전자변형농산물, 유전자조작 농산물이라 불리는 GM 작물들과 이를 이용해 만들어진 GMO 식품들은 우리가 알지 못한 사이에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사실 평소에는 GMO라는 용어는 들어보기 힘든 단어입니다. 그나마 최근 몇 년간 농민,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하는 GMO 완전표시제, GM 감자 수입 반대 등과 이에 대응하는 식약처 정부 기관, 학계, 식품기업 등의 대응 속에 시끌벅적해질 때마다 들어보게 되는 정도입니다. 이렇게 GMO란 용어가 이따금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희미하게 보였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가운데 GMO 식품들은 이미 우리의 식탁 위 먹거리 속에 들어와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식탁 위에 GMO 식품들은 얼마나 올려져 있는지 조목조목 살펴보겠습니다. >> GM 농산물 종..

GMO 완전표시제, 찬성 vs 반대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는 유전자 변형 또는 유전자 조작으로 재배된 수입산 농산물과 이를 원료로 해서 만들어진 가공식품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GMO 제품"이라는 표기를 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최근 몇 년 동안 이 GMO 표기를 좀 더 강화하여 'GMO 완전표시제'를 실시하자는 이슈 제기와 이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사회적 논의들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일 많은 GMO 원료를 수입하는 우리나라로서는 GMO에 관한 이슈는 식품기업, 유통, 농민, 소비자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기도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GMO 표시제가 어떻게 시작되어 변화해 왔고, 현재의 GMO 표시제 이슈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를 같이 고민하는 내용을 담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GMO 표시제..

GMO 찬성 vs 반대, 유전자 조작에 대한 관점 [내부링크]

GMO는 우리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많은 식품이 GMO 식품들이니까요. 더구나 우리나라는 전 세계 2위의 GMO 수입국이라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GMO에 관해 까다롭게 관리하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왜 이렇게 많은 GMO를 수입하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GMO에 대한 규제나 정책 사항들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GMO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살펴보아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GMO의 개념과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고, GMO를 찬성하는 측의 이유와 GMO를 반대하는 측의 이유를 하나씩 살펴봄으로써, 결국 우리는 어떤 시각을 가질 것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MO 개념 GMO는 Generically Modified..

GMO 분야의 플레이어들 - 기업, 소비자, 농민, 정부, 학계 [내부링크]

GMO 관련 내용은 1~2개의 포스팅으로 담아내기에는 다루어야 할 주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가드닝과 우리의 먹거리와 관련된 중요한 내용인 만큼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GMO 관련 주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GMO와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들, 수많은 대중, 농민, 정부와 학계까지 GMO와 관련한 입장과 위치를 살펴보아 GMO와 관련되어 좀 더 포괄적인 이해를 가지도록 해 보겠습니다. GMO의 선두 주자 몬산토 GMO 산업 내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전 세계적으로 활동해온 다국적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몬산토입니다. 전 세계 GMO 특허의 90%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 몬산토 기업을 들여다보게 되면 GMO 산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어 왔는..

유전자조작인가 유전자변형인가 - GMO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식물이나 텃밭에 관심을 갖다 보면 GMO란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를 한국어로 하면 유전자변형생물 정도로 번역될 수 있겠는데요, 우리가 많이 들어본 식물의 유전자를 변형시켜서 만든 식물이나 농산물이 바로 이 GMO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GMO가 도대체 무엇이고, 왜 이런 이슈가 생겨났는지 GMO와 관련된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건강한 가드닝 생활을 위해서라도 GMO라는 용어의 내용 정도는 짚고 가야겠죠?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전자란 무엇인가? 유전자의 변형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유전자란 무엇일까요? 영어로 gene(진)이라고 하는 유전자는 모든 생명체가 세포 내에 가지고 있는 그 생명체만의 고유한 정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세..

맨드라미 꽃차 효능과 계관화 꽃차 만들기 - 식용꽃 [내부링크]

맨드라미꽃은 동네에서 흔히 키우던 식물 중 하나입니다. 붉은색의 꽃이 아름답고, 여름과 가을 내내 우리의 정원에서 존재감을 뽐내고 가을이 되면 씨앗을 받아 이듬해 봄에 다시 뿌려 주기만 하면 잘 자라던 식물입니다. 맨드라미는 관상용일 뿐 아니라 식용 꽃으로도 종종 사용되어 왔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맨드라미의 효능들을 좀 더 알아보고, 식용 꽃으로도 활용하여 맨드라미 꽃차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맨드라미는 어떤 식물인가요? 맨드라미는 비름과의 식물로, 비름과의 식물은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 많은데 꽃대나 꽃자루 밑에 억센 털이 자라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물로 해 먹는 비름, 무릎 관절에 좋다는 쇠무릎 또는 우슬, 천일홍, 맨드라미 등이 바로 비름과의 식물들입니다. 맨드라미는 아시아 열대지역..

목련 꽃차 효능과 신이화 목련 꽃차 만들기 - 식용 꽃 [내부링크]

하얀 목련을 보면 왠지 친구들과 뛰놀던 초등학교 교정이 생각나곤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동상 옆에 우아하게 자리 잡고 있던 목련. 목련은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하고 크고 하얀 꽃잎이 인상적인 꽃나무입니다. 이러한 목련의 꽃으로 꽃차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우리의 정원에 한 그루 심어볼 만한 목련에 대해 알아보고, 목련 꽃차의 효능과 목련 꽃차를 만드는 방법까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련은 어떤 나무인가요? 목련과에 속하는 목련은 하얀 꽃으로 봄을 알리는 아련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꽃나무입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목련은 대부분 일본이나 중국에서 전해진 백목련, 자목련, 일본목련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목련은 일부가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다고 하고요, 같은..

메리골드 꽃차 효능과 꽃차 만들기 - 식용꽃 [내부링크]

정원에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 중에는 먹을 수 있는 꽃들이 있습니다. 바로 식용 꽃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예전부터 식용 꽃을 음식에 넣어 먹거나 덖어서 꽃차를 만들어 즐기곤 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눈에 좋다고 알려진 메리골드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메리골드는 여러분의 정원에 예쁜 꽃을 피울 뿐 아니라 해충을 막아주고 꽃차로도 활용할 수 있어서 팔방미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메리골드가 어떤 꽃인지, 효능은 무엇인지, 어떻게 꽃차를 만들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메리골드 꽃은 어떤 꽃인가요? 메리골드(Marigold)는 마리골드라고도 부르는데요, 국화과의 식물로 보통 주황색의 화려한 꽃이 피어납니다. 꽃 색깔은 주황색뿐만 아니라 노란색, 노랑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는 것 등이 있고, 꽃의 크..

가드닝의 기본 - 정원과 텃밭의 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잡초, 풀관리 [내부링크]

정원을 가꾸고 텃밭에서 농작물을 기르면서 제일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풀”입니다. 맘 편하게 그냥 놔두자니 화초나 야채의 생장을 방해하고, 모두 뽑아버리자니 고상하게 시작한 정원 가꾸기가 중노동으로 변해 버릴 것 같습니다. 해마다 솟아 나는 풀을 어떻게 바라보고, 풀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풀인가 잡초인가? - 풀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재배하는 농작물이나 애지중지 키우는 나무나 화초들 사이에 심지도 않았는데 마구 자라나는 풀들을 흔히들 잡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애써 키우는 토마토 옆에 나는 풀들을 왠지 토마토로 갈 양분을 모두 뺏어 먹을 것 같습니다. 또, 상추 씨앗을 뿌리면 앙증맞게 솟아나는 상추 싹 옆으로 생김새가 다른 풀의 싹도 자라나기 시작하고, 그냥..

다육이 다육식물 홈가드닝 정보 - 다육식물 뜻, 특성, 종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다육식물은 식집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키워보고 싶은 식물입니다. 하지만, 막상 "다육식물이 무엇인가요?" 하고 누군가 물어 온다면 "이거에요" 하고 자신 있게 대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육식물, 일명 다육이의 뜻과 다육식물의 갖가지 특성, 그리고 다육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기만의 야외 정원이 있으면 좋겠지만, 번듯한 정원이 없더라도 요즘에는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말할 것도 없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도 식물에 애착을 가지고 식물을 키우시는 식물 집사, 식집사들이 많이 활동하고 계시지요. 식물을 키우기 시작하는 출발점은 모두 다양한 계기가 있을 텐데요. 가장 가까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

겨울철 홈가드닝 - 겨울철 반려식물 식물관리 똑똑히 해보기 [내부링크]

이번 겨울은 겨울다운 날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온도 뚝 떨어지고 눈도 자주 내립니다. 이렇게 춥고 쌀쌀한 겨울이면 왠지 움츠러들고 따뜻한 방바닥이 생각나지요? 겨울에는 대부분의 식물도 성장하기 위해 달려온 걸음을 잠시 멈추고 쉬는 시간입니다. 겨울에는 나의 반려 식물이 왜 이렇게 안 자라나 생각하실 텐데요, 재촉하기보다는 내년 봄이 오기까지는 쉬는 시간을 갖는다 생각하면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에서 키우는 반려 식물들, 공기정화 식물들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겨울철 식물관리과 관련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 - 햇빛, 온도, 물 등 -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화분에 있는 반려 식물에 물을 주는 양이 많이 달라져야 합니다. 햇빛의 세기와 양도 가을부터는 차츰 약해지기 시작하는데요, 앞..

초보 홈가드닝에 딱 맞는 스킨답서스 키우기 - 화분 및 수경재배 [내부링크]

오늘은 식물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식물을 소개합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스킨답서스입니다. 스킨답서스는 번식력이 강하고, 반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키우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초보 식물 집사 분들이 식물을 죽이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식물을 키우고 번식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식물이죠. 스킨답서스의 종류와 키우는 법, 번식 방법 등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킨답서스는 어떤 식물인가요? 스킨답서스는 천남성(天南星)과 입니다. 무슨 별자리 이름 같죠? 천남성과는 외떡잎식물의 한 과로 덩이뿌리가 땅속으로 뻗고, 꽃은 꽃자루 없이 작고 많은 꽃이 밀집해서 피는 육수화서로 핀다고 합니다. 창포, 토란, 몬스테라, 스킨답서스가 모두 천남성과인데요, 이 천남..

홈가드닝에 적합한 다년생 식물 10가지 확인하기 [내부링크]

일정한 계절만 생장하는 1년생 화초들은 매년 화초를 구입하거나 씨앗을 심어 번식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 해 동안 계속 꽃을 피우며 번식하는 식물들을 키운다면 좀 더 손쉽게 정원이나 홈가드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홈가드닝에 적합한 다년생 식물을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년생 식물이란? 한 계절이나 한 해만 사는 1년생 한해살이풀과 달리, 여러해살이 식물들은 2년 이상 사는 풀들입니다. 나무와 관목과 같은 목본식물도 여러해살이이지만 보통은 2년 이상 사는 초본식물을 다년생 식물이라고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다년생 화초나 다년생 풀 정도로 부르는 것이 적합하겠죠? 다년생 식물의 분류 다년생 식물들은 잎이 지느냐의 여부와 추위에 강한지 등의 기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초본 vs 상록 ..

토양에 옷을 입혀주는 멀칭(2편) - 멀칭하기와 DIY 멀칭재료 만들기 [내부링크]

멀칭을 잘 사용하면 정원수나 텃밭 정원에 유용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멀칭 재료를 정원에 깔아주는 방법, 멀칭 재료를 DIY로 직접 만드는 방법, 멀칭을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을 확인해 봅니다. 멀칭재료를 깔아주는 시기 1년 중 멀칭재료를 깔아주기 좋은 시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특히, 겨울에 꽁꽁 얼었던 땅이 녹고, 정원의 흙이 촉촉해져 다루기 쉬워지고 식물이 이제 막 자라기 시작하는 4월~5월이 멀칭재료를 깔아주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때 유기물 멀칭재료를 깔아주어 잡초의 생장을 억제하고, 봄철 가뭄을 대비해 땅속 수분을 유지해 주고, 식물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한여름의 왕성한 생장기가 지나고 가을에 멀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잡초들을 베어내거나 말라 시든 후에 멀칭재료를 깔..

토양에 옷을 입혀주는 멀칭(1편) - 멀칭의 뜻과 멀칭재 종류 [내부링크]

각종 재료로 흙을 덮어주는 것을 멀칭이라고 합니다. 영어의 mulching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는 용어인데요, 우리나라 말로는 바닥덮기 정도가 될까요? 농사에서 멀칭은 매우 중요한 농사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멀칭은 정원 속 나무와 화초를 가꾸는 데에도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정원의 땅 표면을 덮어 주는 멀칭의 뜻과 멀칭재 종류에 대해 살펴봅니다. 멀칭이란 무엇인가? 멀칭은 야외정원에서 발생하는 건조한 바람과 직사광선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차단하면서 잡초를 억제하고 습기를 토양에 가두는 데 사용되는 재료를 토양의 표면에 덮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밭에 비닐을 덮어 주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이 멀칭 비닐을 덮는 것이 바로 멀칭입니다. 덮어 주는 재료는 멀칭을 하려는 주요 목적, 현장 상황과 환..

동반식물로 건강한 정원 가꾸기 - 동반식재, 혼작 가드닝 [내부링크]

같이 자라면 좋은 식물이 있습니다. 바로 동반식물입니다. 동반식물을 섞어서 심어 기르는 것을 동반식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적인 농사에서는 이를 섞어짓기나 혼작으로 부르면서 지어 왔습니다. 동반식재의 장점과 동반식물의 종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식으로 농사를 지을 때는 한 가지 작물을 대단위로 심고(단작), 해마다 같은 작물을 같은 땅에 심고 있습니다. (연작) 이러한 단작과 연작은 병해충을 부르고 땅의 영양분이 모자라게 만들어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적정 생산량을 장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꾸는 정원은 농사처럼 단작과 연작을 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산과 들을 보면 식물들은 서로 어울려 자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의..

홈가드닝으로 애플민트 허브 민트 키우기 [내부링크]

민트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허브 중 하나입니다. 민트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애플민트,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초코민트, 오데코롱민트 등이 있습니다. 민트는 야외에서 잘 자라지만 화분 등에 홈 가드닝으로 손쉽게 키워볼 수 있고 요리 등에 활용도도 높은 식물입니다. 홈 가드닝으로 민트를 키우고 수확, 손질, 저장하는 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선한 차부터 구운 고기, 감자 소스, 음료, 모히또를 비롯한 칵테일 등에 향과 맛을 내는 데 사용되는 민트는 매우 유용한 요리 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다용도로 쓰이는 민트는 재배가 그리 어렵지 않고 홈 가드닝을 통해 집에서도 화분 등에 손쉽게 재배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키운다면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고, 벌과 나비 같은 유익한 곤충들을 정원으로..

정원에서 재배하기 쉬운 15가지 허브 키우기 [내부링크]

불과 100년여의 기간 동안 비행기를 통해 많은 사람이 국경을 넘나들면서 동서양의 서로 생소한 식재료들도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물론 그전에는 배나 말, 도보로 서로 수천 년 동안 교류했지만, 최근 100년 간의 교류는 모든 분야에서 그 속도를 체감하기 힘들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중에 허브! 서양의 음식 재료에 많이 사용하는 몇몇 대표적인 허브도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처음 들어보는 허브 종류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정원에서 쉽게 재배할 만한 15가 허브 종류를 확인해 봅니다. 넓은 정원이 아니어도 가드닝으로 재배하기 쉬운 허브가 많습니다. 집에서 허브를 재배하면 요리에 필요한 음식 재료를 원하는 시간에 수확할 수 있지요. 신선한 바질이나 민트를 쓱 베어다가 샐러드나 고기..

씨앗으로 식물 키우기(2편), 모종 키우기와 직파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 씨앗부터 시작해서 식물의 모종을 키우는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씨앗 발아, 모종 관리, 옮겨심기 과정과 모종을 별도로 키우지 않고 바로 야외의 흙에 파종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1편 포스팅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씨앗으로 식물 키우기(1편), 파종과 발아 씨앗에서 시작하여 식물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과 정성이 필요할 뿐이지요. 내 손으로 씨앗부터 시작해서 채소와 화초를 키운다면 씨앗이 싹을 틔워 개체가 되어 가는 경이로움 summerrainstory.tistory.com 모종 키우기 씨앗을 잘 심었다면 이제 싹을 틔우고, 모종을 건강하게 키우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모종과 약한 모종은 나중에 정원이나 큰 화분에 옮겨..

씨앗으로 식물 키우기(1편), 파종과 발아 [내부링크]

씨앗에서 시작하여 식물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과 정성이 필요할 뿐이지요. 내 손으로 씨앗부터 시작해서 채소와 화초를 키운다면 씨앗이 싹을 틔워 개체가 되어 가는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고, 식물에 더욱 애정을 가지게 됩니다. 씨앗 구하기, 싹 틔우기, 모종 관리, 야외 파종 등 씨앗부터 시작해 식물을 키우는 데 필요한 과정을 바로 확인해 봅니다. 1편에서는 씨앗 준비와 씨앗 심기와 발아, 2편에서는 모종 키우기와 옮겨심기, 야외 직파를 알아봅니다. 큰 정원이 없어도 집에서 마음에 드는 식물을 키워 보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듯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취미로 원예에 눈을 돌리거나 그들만의 음식에 사용할 채소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은 씨앗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것에 대한 즐거..

겨울철, 정원의 나무를 얼지 않게 하려면? - 정원수 월동 가드닝 [내부링크]

나무들도 추위를 탑니다. 단지 말을 못 할 뿐이지요. 오늘은 겨울철 나무들이 얼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미 겨울이 되기 전에 나무들이 춥지 않도록 해 주셨겠지만, 아래 내용들을 살펴보고 혹시 부족한 부분들은 시급히 조치해 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겨울철 월동 가드닝을 알아봅니다. 연일 강추위에 바람까지 몰아치는 요즈음입니다. 오늘 같은 날씨에 운동 삼아 산책하러 한번 나가려면 방한모자, 목도리에 마스크, 장갑, 두툼한 양말까지 챙겨야 합니다. 그야말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바람이 못 들어오게 꽁꽁 싸매고 나가게 됩니다. 왜죠? 나의 몸은 소중하니까요. 나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부지방은 좀 덜하겠지만 제가 사는 강원도가 속한 중부지방부터는 겨울철에 나무들이 추위를 타지 않도록 특히 신경 써..

정원관리 가드닝 비용을 줄이는 9가지 팁! [내부링크]

무슨 취미 생활이든 비용이 발생합니다. 많은 돈이 들어야 하는 취미도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가지고 누릴 수 있는 취미도 있습니다. 사실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는 가드닝은 많은 돈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정원의 경계를 넓히거나 나만의 텃밭 정원을 가지기 위해 굳이 통장의 적금을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씨앗을 저장하고 씨를 뿌리고, 식물을 번식시키고, 중고품을 사는 것과 같은 간단한 실천을 통해 비싼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드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살펴봅니다. 1. 씨앗 심기 일반 화원에서 식물을 구입하려면 작은 모종 화분에 담긴 식물이라도 3,000원~10,000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다 자란 식물 모종을 구입하는 대신 씨앗에서 식물..

정원 & 가드닝 디자인 10가지 팁 [내부링크]

정원 설계는 누가 할까요? 맞습니다. 조경설계사 분들이 보통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시간이 있고 당장 방문하는 손님에게 멋들어진 정원을 보여 주며 자랑하려는 마음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다면, 우리도 얼마든지 천천히 정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정원이라면 더더구나 우리의 취향에 따라 좀 서툴더라도 충분히 나만의 정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만의 정원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본 사항을 알아봅니다. 정원을 설계할 때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떻게 공간을 바라보고, 계획을 세우고, 식물을 심기 시작해야 할까요? 동선과 경계, 앉아서 쉴 곳과 앉아서 감상할 정원의 풍경은 어떻게 배치해야 할까요? 새로운 정원을 처음부터 시작하든, 기존의 공간에 적응하든, 정원..

정원 가꾸기 초심자를 위한 10가지 가드닝 팁 [내부링크]

텃밭 정원에서 직접 재배한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내가 가꾸는 정원 속에서 나른한 주말 오후를 보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로망입니다. 하지만, 정원 가꾸기를 즐길 수 있으려면, 몇 가지 팁이 필요합니다. 가드닝 초심자를 위한 10가지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1. 당신의 정원을 알아가세요. 무작정 정원을 파헤치기 전에 당신의 정원을 이리저리 살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동향인지 북향인지 햇빛의 방향을 확인합니다. 햇빛이 당신의 정원에 어느 방향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비추는지를 아는 것은 어떤 식물을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를 결정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정원에 어떤 종류의 흙이 깔려 있는지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식물들이 자라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당신의 정원에 국화, 제라늄..

정원에서 스마트한 텃밭을 시작하는 6단계 방법 - 텃밭 가드닝 2편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 이어 정원 속에 나만의 텃밭 정원을 가꾸는 텃밭 가드닝 6단계 방법 중 3단계부터 6단계까지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텃밭을 가꾸기 위한 본격적인 내용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정원에서 스마트한 텃밭을 시작하는 6단계 방법 - 텃밭 가드닝 1편 나만의 정원에서 관상용으로 기르는 나무와 화초 외에 텃밭을 만들고 가꾸는 것은 매우 신나고 가드닝에 활력을 주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정원 속에 자리한 텃밭은 주방에서 필요한 채소를 summerrainstory.tistory.com 3단계 - 무엇을 심을까 계획 원하는 것을 심으세요. 당신이 좋아하는 채소들의 목록을 만드세요. 실제로 소비하는 양과 초과 생산분을 보존할지 여부를 고려합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 당신의 위시리스트를 재배하기 쉬..

정원에서 스마트한 텃밭을 시작하는 6단계 방법 - 텃밭 가드닝 1편 [내부링크]

나만의 정원에서 관상용으로 기르는 나무와 화초 외에 텃밭을 만들고 가꾸는 것은 매우 신나고 가드닝에 활력을 주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정원 속에 자리한 텃밭은 주방에서 필요한 채소를 바로 따서 먹을 수 있는 환상적인 경험과 더불어 정원에서 매일 보는 나무나 화초와는 또 다른 생동감을 정원에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 정원 속에 또 다른 텃밭 정원을 만들고 가꾸는 텃밭 가드닝 6단계 방법을 지금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글이 길어져 2편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채소를 직접 재배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채소를 길러 먹으면 좋겠지만 호미 한번 잡아 본 적이 없으니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지요? 하지만, 혼자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같이 한번 살펴보고 준비해 보면 좋겠습니다. 텃..

퇴비에는 어떤 음식물 쓰레기를 넣을까요? 넣을 수 있는 것, 넣을 수 없는 것 쉽게 확인하기 [내부링크]

퇴비를 만들려고 시작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궁금증이 "퇴비에 넣어도 되는 음식물 쓰레기가 무엇이고, 어떤 것은 넣으면 안 되는지?”입니다. 음식물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유기물이 뒤섞여 있어서 선별해서 퇴비에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퇴비를 만들기 위해서 퇴비 더미에 넣을 수 있는 것과 넣으면 안 되는 것을 지금 바로 종류와 이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정원용 퇴비에 넣어도 되는 것 퇴비에 넣는 물질을 알아보기 전에 가장 기본적으로 유기물과 무기물에 대해 살펴봅니다. 우선 유기물은 보통 탄소(C), 수소(H), 산소(O)의 기본 요소에 질소(N), 황(S), 인(P), 할로겐 등의 비금속 원소를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로, 태웠을 때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효소, 비타민 등을..

정원을 위한 퇴비 만들기 쉽게 바로 시작하기 [내부링크]

정원에 필요한 퇴비를 매번 사서 마트에서 구입하고 있나요? 홈가드닝에 사용할 정도의 적은 양이라면 사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야외 정원이라면 퇴비 구입비도 많이 들게 됩니다. 퇴비를 일일이 마트에서 구입하지 않고 가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도 활용하여 퇴비를 손쉽게 만드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퇴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정원의 식물들을 제대로 키우려면 퇴비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박하고 메마른 땅과 기름지고 부슬부슬 살아있는 흙의 차이는 어떤 퇴비를 어떻게 만들어 쓰는가에 달려있습니다. 가능한 자연에 가까운 유기질 재료를 씁니다. 무기질 화학비료는 땅속 생태계를 교란하고 땅심을 약하게 만듭니다. 최대한 흙의 소화능력에 맞추어 서서히 분해, 흡수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정원관리에 필요한 기본도구 10가지 [내부링크]

머지않아 정원을 가꾸게 되시는 분이라면 꿈에 부풀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러한 계획 중 하나가 정원을 관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도구를 갖추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비싼 도구들을 마련하기보다는 오늘 소개해 드리는 10가지 기본도구를 먼저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슨 일이든 기본에 충실하게 되면 나의 창고가 이것저것 필요 없는 도구들로 복잡해지는 것도 방지하고 예산도 줄일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도구들을 너무 싸지 않은 좋은 품질의 도구들을 구입해서 잘 유지 보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여러분만의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실 준비가 되셨나요? 정원관리에 필요한 10가지 기본 도구를 소개합니다. 1. 장갑 정원은 나를 위한 훌륭한 놀이공간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장갑이 없다면 ..

정원에 심는 나무, 아름다움의 눈으로 보는 정원수 [내부링크]

이제 막 정원을 꾸미기 시작하게 되었거나 미래의 정원에 나무를 심을 계획을 한다면, 우리 정원에 무슨 나무를 심을까 하고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나무의 아름다움을 보는 목적으로 정원에 심는 나무, 정원수를 살펴봅니다. 정원에 심는 나무를 관상적인 목적으로 나누어 보면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나무, 열매를 맺는 나무, 잎이나 단풍이 아름다운 나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나무 꽃을 관상하는 나무에는 매화나무, 자목련, 백목련, 진달래, 철쭉, 왕벚나무, 모감주나무, 배롱나무, 무궁화, 개나리 등 아름답고 예쁜 꽃을 피우는 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나무를 꽃의 개화 시기에 따라 나열해 볼까요? 꽃 피우는 시기가 다른 이유 꽃나무들을 나열해 보기 전에, 꽃이 ..

우리나라의 정원, 안압지, 소쇄원, 창덕궁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정원은 언제 시작되고, 어떤 변화를 거쳐 왔을까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정원을 단군 시대부터 시작하여 조선 시대까지 살펴보고, 대표적인 정원 안압지, 소쇄원, 창덕궁을 살펴보겠습니다. >> 우리나라 최초의 정원 우리나라의 최초의 정원에 대한 기록은 1929년 김광(金洸)이 저술한 대동사강(大東史鋼)에서 엿볼 수 있는데요. 약 3,900년 전 단군조선 시대에 노을왕(魯乙王)이 유(囿)를 만들어 새와 짐승을 길렀다는 정원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있습니다. >> 삼국시대의 정원 고구려 고구려에는 안학궁에서 정원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안학궁은 고구려 장수왕이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천도한 427년에 건립한 궁성입니다. 현재 평양시 대성산 기슭에 터만 남아 있는 고구려의 옛 왕궁 안학궁에 자연 곡선형의..

정원(garden)이란 무엇인가? - 가드닝 [내부링크]

바쁘게 살아갈수록 여유를 찾게 됩니다. 여유를 찾는 우리에게 식물은 특히 무언의 메시지를 던져 줍니다. 무얼 그리 바쁘게 사냐 하고요. 우리에게 정원은 무엇일까요? 당신에게 정원은 무엇인가요? 정원의 개념, 지역별 나라별 차이와 정원의 기능을 살펴봅니다. 정원의 개념 정원(庭園)은 영어로는 가든(garden), 독일어 가르텐(garten), 불어는 자댕(jardin), 이탈리아어는 자르디노(giardino), 스페인어는 하르딘(jardin)이라고 부릅니다. 정원은 흙, 돌, 암석, 물, 나무 등의 천연재료와 연못, 계단, 조명, 계단 등의 인공 및 건축물을 미적이고 기능적으로 적절히 배치하여 구성한 공간을 말합니다. 주택의 바깥 공간을 이용하여 실용적이거나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든 뜰 또는 넓은 공간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