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gu의 등록된 링크

 sungg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1건입니다.

기본간호학 - 심폐소생술(CPR) [내부링크]

기본간호학 심폐소생술(CPR) 1.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기본 심폐소생술 : 특수한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도수적 방법 상급 심폐소생술 : 특수한 기구를 사용한 심폐소생방법 CPR 원칙 : 호흡이 정지..

기본간호학 - 약물투여 비경구투여 [내부링크]

기본간호학 약물투어 비경구투여 : 소화관 이외의 경로, 즉 주사를 통해 약물을 투여한다. -피내, 피하, 근육내, 정맥내 비경구 투약의 장점 1. 투약효과가 빠르며 모두 흡수된다. 2. 경구투여가 불가능한 환자도..

기본간호학 - 약물투여 경구투여 [내부링크]

약물투여 - 경구투여 약물이 위장과 소장에서 흡수, 편리하고 경제작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투여후 작용이 비교적 늦게 나타나며 어느정도 지속적입니다. 효과는 비경구투약에 비해 낮다. -설하투여(subligual)..

기본간호학 - 소아에게 약물 투여시 고려사항 [내부링크]

소아에게 약물투여시 고려사항 1. 경구투여시 달콤한 액체형태로 준비 2. 부모는 자녀에게 최선의 투약방법 제안가능 3. 식품에 약물을 섞지 않는다. 4. 주사 후 간호사나 부모가 안아준다. 5. 장난감을 주어 통..

기본간호학 - 모세혈관에서의 액체이동원리 [내부링크]

모세혈관에서의 액체이동원리 - 모세혈관의 동맥안에서 액체에 작용하는 액압이 35mmHg, 조직에서 생긴 조직교질 삼투압이 2mmHg이며, 이것은 모세혈관 내 액체를 혈관밖으로 이동시키는 압력, 즉 35+2 = 37mmHg..

기본간호학 - 성 [내부링크]

-개념 성행위 뿐 아니라 성에 대한 태도, 가치관, 문화, 염성의 임신, 출산, 수유 등의 경험까지 넓게 포함된다. -성정체성 자신의 성에 대한 주관적 확신과 이성에 대해 갖는 자신의 성에 대한 태도, 자신이 어떤..

기본간호학 - 투약간호 [내부링크]

투약간호 * 약물의 치료적 작용 1. 증상완화약물: 근본치료 보다는 증상완화 (진통제) 2. 치료적 약물 : 질병치료(항생제) 3. 지지적 약물: 신체기능 지지(혈압제,해열제) 4. 대용제 : 체내작용물질의 대체(호르몬..

배뇨의 생리 [내부링크]

1.신장 복막 뒤 후복막강 내 상부 요추의 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 구조 신장구성의 기초단위 : 신원 - 신소체(말피기소체: 사구체 + 보우만주머니) 세뇨관(근위 - Henle고리 - 윈위 - 집합관) 2) 기능 : 요..

임종간호에 대하여 [내부링크]

1.임종의 단계(쿼블러 로스) 1) 부정 : "의사의 오진일 것이다"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죽음 부정) 2) 분노 : "왜 하필 내가" 의료진, 가족, 신 등에게 적개감 가짐(질병은 받아들임) 주위사람들에게 폭..

아이배냇 사과조아 7개월아기 솔직후기 [내부링크]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아이배냇에서 나온 사과조아에요. 아기과자는 3번째 리뷰네요.ㅎㅎ 요즘 저희 아코 과자를 얼마나 잘먹는지 소셜에서 과자를 대량으로 사서 재워놓고 먹이고 있답니다. 진짜 과자라고 하기..

노인재활의 중요성 [내부링크]

1. 노인재활의 목표 노인문제 중에서도 질병문제와 기능장애는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대부분 노인들의 질병은 장기간 치료와 재활을 요하는 만성 퇴행성 질환들이다. 노인의 만성질환 유병률이 90.9..

6개월아기 아이배냇 구워먹는 한과 후기 [내부링크]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아이배냇에서 나온 구워먹는 한과에요. 아기과자는 지난번 떡뻥에 이어 두번째 리뷰네요. 아이가 6개월이 지나서 이제 한참 과자먹일때라ㅎㅎ 인터넷에서 플레인, 단호박, 찰흑미 세가지..

6개월아기 이븐플로 트리플펀 아마존 엑서쏘서 후기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할 육아용품은 국민쏘서고 불리는 이븐플로 트리플펀 아마존 엑서쏘서입니다. 뛰고, 흔들고, 돌고 놀면서 배우는 러닝 액티비티인데요. 높이조절은 3단계로 조절가능하고 시트는 360도 회전이 가능해..

핑크퐁 마이크 인기동요 50곡 제품후기 [내부링크]

핑크퐁 노래 한번쯤은 들어보셨죠? 뭔가 요즘 동요답게 새련된 동요가 많아서 제가 좋아하는데 블링블링 불빛도 나오고 핑크퐁 동요가 50개나 있고 완전 아빠와 아코 취향 저격템이에요 이나이에 동요를 배우게..

6개월 아기 일동후디스 유기농 과자 후기 [내부링크]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우리아기가 좋아하는 일동후디스 유기농 쌀과자 떡뻥입니다. 백미맛, 시금치맛, 자색고구마맛을 사먹여봤는데 저희 아코기준으로 다 잘먹어요 편식따윈 없는 우리아코 ㅋㅋ 과자는 이렇게..

대구 칠곡 팔거천 산책로 아기와 산책 [내부링크]

대구에 장마로 계속 비가왔었는데 비도 그치고. 미세먼지 지수도 아주 좋음! 밥먹고 배도 부르고 소화시킬겸 해지기전에 아기랑 산책 나오게 되었어요. 여기는 저희집앞 팔거천 산책로입니다. 팔거천은 저희동네..

드로잉베이비 바디필로우 아기공룡베개 후기 [내부링크]

베이비페어에서 구매하여 유용하게 사용한 드로잉베이비 바디필로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딱 보자마자 너무 이뻐서ㅋㅋ 샀는데 이쁜만큼 유용하더라구요? 저는 녹색공룡으로 구매했어요 왠지 둘리느낌? 티라..

모이몰른 애착인형 딸랑이인형 로나딸랑이 [내부링크]

모이몰른에서 나온 로나딸랑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기도 좋고 아기가 잡고 놀기도 좋아요 저는 토끼랑 여우밖에 없는데 팬더, 돼지, 너구리, 사자 인형도 있네요~ 개..

아기 안전가드 아기울타리 아이팜 포레스트 베이비룸 구입 후기 [내부링크]

아이팜 쉘 베이비룸 아기울타리를 선물받아서 유용하게 쓰고 있답니다. 소량으로도 살수 있는거 같아요. 제가 받은건 10개 세트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문판 1개 + 모카그레이 패널 4개 + 화이트패널5개 총 10개입..

아가드 포르텐 하이체어 아기식탁의자 후기 [내부링크]

이유식을 먹일려면 식탁의자에서 먹여야 좋다고해서 와이프가 친구집에 갔다가 좋은 아기식탁의자가 있다는 추천을 받아 아가드 포르텐 하이체어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포르텐 하이체어의 장점으로 1. 아기와..

베베라온 오가닉 애착인형 유기농 토끼인형 두루 [내부링크]

아기들은 애착인형이 필요하다고 해서 신생아때부터 사놓았던 인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희 아기가 신생아때부터 사진에 계속 나오는 인형인데요~ 백일부터는 잘때 꼬옥 안겨주고 있어요. 아기가 태어나서부..

신생아바운서 브라이트스타트 태기스 탱고 스윙 후기 [내부링크]

흔들흔들 춤추는 코끼리와 큰부리새가 매력적인 브라이스트스타트 태기스 탱고 스윙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밝은느낌의 컬러로 아기자기하게 생긴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아요. 먼저 제품구성입니다. 건전지로..

국민육아용품 피셔프라이스 스텝앤플레이 피아노 후기 [내부링크]

아기체육관, 모빌, 바운서등 유용한 육아용품중에서도 우리아기가 가장 좋아하는 스텝앤플레이 피아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좋다고 소문난 육아용품이라 우리 애가 태어나자마자 샀었는데. (와이프 등짝..

대구나들이 코스 힐크레스트 아기와 유모차로 산책 [내부링크]

대구데이트 코스로 추천하는 힐크레스트(구 허브힐즈) 입니다. 연인끼리 대구데이트 코스로 많이 알려져있죠? 저는 아기와 함께 가족끼리 다녀왔답니다. 힐크레스트 정말 숲속을 걷는 기분이 들게 한답니다. 산책..

아기수영장 스위마바 컴팩트풀 목튜브 세트로 100일아기 수영하기 [내부링크]

오늘 소개해드릴 스위마바 컴팩트풀 + 목튜브입니다. 제품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주입기, 아기수영장, 목튜브, 수영장지지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너무 쉬워서 생략할게요. 지지대를 수영장..

대구칠곡 홈플러스 문화센터 "아이좋아 콩콩콩" 오감놀이 [내부링크]

칠곡 홈플러스 문화센터 "아이좋아 콩콩콩" 에 대해서 포스팅할게요~ 홈플러스 문화센터는 2층에 위치하고 있고 매주 수요일날 수업들으로 간답니다. 수박을 가지고 재미있는 오감놀이를 하였어요. 진짜 수박을 가..

움직이는 토끼인형 토끼 래비 후기 [내부링크]

아기장난감을 알아보다가 너무 귀여워서 급하게 지른 토끼 래비입니다. 요즘 아기가 부쩍 움직이는 장난감에 관심이 많아져서 에너자이저같은 아기 체력을 소비시키는데 엉청난 도움이 되네요 ! 후후 앙증맞은..

경북 경주 첨성대 아기랑 산책 [내부링크]

아기 물놀이 때문에 경주왔다가 그냥 가기 아쉬워...ㅜㅜ 소화시킬겸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스타벅스에서 커피 한잔 테킷하여 첨성대로 가기로 결정! 아기 데리고 산책하기로 했어요. 울퉁불퉁 비포장 도로를 지나..

뽀로로 파라솔 보행기 내돈주고 산 솔직 후기 [내부링크]

뽀통령 다들아시죠? 아기들이 참 좋아하는데요. 지금 소개시켜 드릴 제품은 뽀송뽀송 뽀로로 파라솔 보행기 튜브입니다. 뽀로로 튜브는 종류가 여러개 있는데 파라솔이 없는 제품도 있고, 요렇게 파라솔과 핸들이..

6개월 아기와 함께한 경주 뽀로로아쿠아빌리지 후기 [내부링크]

정말 오랜만에 경주에 왔네요~ 6월 25일 회사휴가쓰고 경주 한화리조트 안에있는 뽀로로아쿠아빌리지를 다녀온 후기를 작성합니다.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뽀로로 캐릭터가 참 많아요. 아기가 아직 어려서 가서 잘..

요구르트가 염즘을 감소시킨다 [내부링크]

몇 년 전, 임산부에게 의사의 건강 권장 사항을 곧바로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지 물어봤을 때 임신 한 친구와 수영을하고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아. 거의 모든 증상에 대해 그녀는 권고 사항이 거의 같았다면서 "걸..

허리통증을 완화시키는 침술 [내부링크]

전문가는 침술이 실제로 당신의 등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침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끔찍한 허리 통증이 있습니까? 이 치료는 당..

너는 내 운명 Orem의 자가이론 적용 [내부링크]

지역사회 공부를 하면서 딱 떠오르는 영화가 바로 ‘너는 내 운명’이었다. 다방에서 커피 심부름을 한 여자가 보건소에서 에이즈검사를 받게되는데 에이즈 양성반응을 나중에 알게 되는것인데 보건소와 에이즈라..

노화와 환경 [내부링크]

사회문화 이론 - 다양한 노인 규범들과 노화에 관한 설명들, 다양한 가족 구조와 문화권에서의 노인의 지위 에 관심을 둔다. 이 이론은 노인과 노화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연령 역할과 규 범, 노화현상,..

노화의 심리적 측면 이론 [내부링크]

1) 사회유리 이론 - 노화과정에서 노인과 다른 사회구성원은 불가피하게 양자간에 개입을 꺼리고 상호작용이 줄어든다 고 주장한다. ☞ 몇가지 전제로 요약 ① - 사회로부터의 유리는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 [내부링크]

1) 분자수준의 노화이론 (1) 유전자 이론 - 유기체의 어떤 해로운 유전자가 노년에 이르러 활성화되어 유기체가 생존할 수 없게 만든다고 주장 한다. 가정1 - 두 가지 유형의 유전자, 즉 젊음과 활기, 성장과 성숙..

뇌종양 수술 간호법 [내부링크]

환자 및 환자 보호자가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질문함으로써 병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으며, 수술로 얻을 수 있는 장점, 수술로 인하여 발생 할 수 있는 예기치 않는 합병증 등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으므로 충분..

뇌종양 치료 [내부링크]

◎수술적치료 뇌종양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수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첫째로 종양 조직을 확인하여 종양의 종류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에 따른 치료 방침을 세우게 됩니다. 둘째로..

뇌종양 원인과 분류 [내부링크]

Ⅰ. 서론 뇌종양은 인체에 발생하는 전체 종양 중 세번째로 많은 약 10%를 차지하며 소아에서는 20~40%에 이른다. 국제인구 통계자료에 의하면 매년 인구 10만 명당 10명 정도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는데, 국내에..

만성 부비동염 [내부링크]

만성 부비동염 - 정의 부비동이란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을 말한다. 이 공간들은 작은 구멍(자연공)을 통해 코 속과 연결되어 있고, 이를 통해 부비동 내의 공기의 환기 및 분비물의 배설이 이루어..

급성부비동염 [내부링크]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은 코를 중심으로 한 4가지 종류의 빈 공간을 말하며, 각각 위치에 따라 양쪽 볼 부분의 상악동, 이마 부위의 전두동, 눈 안쪽 한가운데에 위치한 접형동, 눈 사이의 사골동이 그것이다. 이들..

위암의 예방과 간호관리 [내부링크]

Ⅴ. 예 방 위암에 대해 확인된 대부분의 원인적 요인은 일차적 예방법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지만 현재 흡연은 예외적으로 원인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질산염을 함유하여 가공처리 되거나 훈제된 음식을..

위암의 원인과 의학적 관리 [내부링크]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는 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위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일 암으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암은 우리 나라..

신생아 간호 [내부링크]

신생아 간호 (1) 신생아실의 환경 ․ 온도는 24℃, 습도는 50∼60%, 60 foot candle 정도의 밝기 ․ 조용한 분위기(80dB 이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무균법 ․ 신생아실에서 사용하는 의류는 압력 멸균기에 소독..

흉부외과 관리 [내부링크]

흉부외과란, 글자 그대로 흉부에 있는 폐, 식도, 종격동 등의 장기와 심장 및 혈관에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입니다. 우리병동에서 최근 흉부외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기흉 및 하지 정..

L-tube, chest tube 관리 [내부링크]

L-tube - Levin tube가 몇cm에 어디위치까지 고정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한다. - 코에 고정을 한번하고 좌우로 고개를 돌렸을때 당겨지지 않을 만큼의 여유분을 주고 옷에 한번 더 옷핀 으로 고정시킨다. - drain..

EVD, ENBD의 관리 [내부링크]

EVD(extenal ventricular drainage)-최외내실배액 뇌실은 뇌 안의 물주머니와 같아서 뇌척수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그 흐름이 막힐 경우 물주머니가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뇌의 압력이 갑자기 상승하게..

foley관리 및 큐라백 [내부링크]

foley 관리법 도관을 고정 시에는 점막자극을 최소화하고 소변줄이 당겨지면 요도가 손상을 입어 혈뇨가 나올수 있으므로 여유 있게 흔들리거나 잡아당겨지지 않도록 반창고 또는 그립락을 붙여 환자의 활동을 제..

H-vac,B-vac의 관리 [내부링크]

- 수술 후~수술 1일째 특히나 배액양상 관찰이 매우 중요하며 배액양상 의 변화가 있을 때 주치의에게 알린다. - 잡아 당겨지지 않도록 안전핀이나 집게를 이용하여 환의에 잘 고정한다. 사고로 빠지지 않도록 주..

간호사고의 원인과 관리상의 문제 [내부링크]

(1) 간호사고의 원인 의료사고는 간호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과거에는 금기시 되었던 의료사고 실태에 대한 보고서가 나오면서, 그 원인의 규명과 대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의료사고에서 간호사..

간호사책임이론의 기초 [내부링크]

(1). 간호업무와 법률의 규정 <1> 간호업무와 업무의 독점 의료법 제2조 2항 제5호에서 간호업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즉, “간호사는 상병자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

판례를 통해서 본 간호사의 책임 [내부링크]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의료사고로 인한 소송이 증가하고 이같이 소송이 증가하고 있는 배경에는 사회적 변화에 따른 환자들의 권리의식이 고조되었음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환자의 기본적 권리로는 1)환자 개인의..

간호업무와 법적책임 서론 [내부링크]

간호의 고귀한 정신과 그 업무는 나이팅게일 선서에 이미 잘 나타나 있다. 이 같은 간호정신을 유지하고 그 기능을 다 하기 위해서는 법률에 의하여 간호사 자격요건이 규율되어야 하고, 간호지식과 기능에 대한..

만성폐쇄성 폐질환 [내부링크]

COPD-세기관지 흐름의 영구한 폐쇄를 가져오는 폐질환으로 특수 질환이기보다는 기능적으로 분류하는 말이다. 흔히 폐감염에 의해 반복적으로 악화되어 호흡곤란과 객담 배출이 증가 하는 경과를 밟는다. -대표질..

간호정보 시스템 [내부링크]

간호정보 시스템 간호사들에게 진료를 지원하는 통합시스템과 단독시스템 모두를 포함한다. 보건의료기관에서 간호서비스와 자원을 관리하고, 환자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수행에 필요한 표준화된 환자간호정보..

간호정보학 [내부링크]

변화하는 미래에는 간호사의 역할이 변할것이다. 먼저 급변하는 헬스케어 기술과 치료법에 관해, 더 정밀하고 세심한 간호를 위해 첨단의료기술 및 빠른 회복을 가져오는 기술이 발전될것이다. 분야별 전문 간호사..

자궁외임신 문헌고찰 [내부링크]

1.정의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 즉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자궁까지 운반하는 난관, 난자를 생산하는 난소,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인대, 복강, 자궁의..

활막관절 문헌고찰 [내부링크]

1. 정의 -활막관절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이다. 관절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

골관절염의 치료와 간호 [내부링크]

Ι. 서론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은 정형외과에 다니는 관절증 환자 중에서도 가장 빈도 높은 관절증이며, 장기적으로 환자의 사회적 활동 및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지고 오는 것이다..

프랑켄슈타인 [내부링크]

어렸을 때 프랑켄슈타인을 읽으면서 단순히 영화나 만화에서만 보는 괴물이 과학자에게 창조당해서 시련을 겪다가 죽는 흥미위주의 단순한 비극적 내용이라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윤..

전태일 평전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금부터 나를 감동시킨 한 사람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한다. 그는 바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라는 영화로 더 유명해진 22살의 청년 전태일이다. 그는 가난했으며 가난을 헤쳐나가기 위해서 노동으..

죽음 앞에서 만나는 새로운 삶 [내부링크]

이 책은 남편이 죽어가는 걸 보고 느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었고, 죽음의 대한 자신의 생각과 종교를 바탕으로 죽음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책의 내용이 무겁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과 죽음이란 무..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내부링크]

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최종 단계의 지혈현상은 일시적 지혈마개에 적혈구가 엉성한 응집을 일으켜 서로 결합하고, 섬유소에 의하여 응고물로 대체되어 굳게 막힌다. 이 과정에 응고인자가 관여하며 지금까지 알..

악성종양 양성종양 차이 [내부링크]

2.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1)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 (1) 육안적 특징 양성종양은 잘 분화되고 서서히 자..

면역에 관여하는 3가지 세포 [내부링크]

Ⅰ.서론 간호학 중 기초간호과학은 인간반응의 생리적 개념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념들의 정의, 생리적 기전, 병태생리, 약리학적 고려를 함으로써 간호실무 분야에서 임상 관련성을 지닌 병태생리학적 현상에..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 혈증 [내부링크]

<사례> 24개월인 다혜가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다혜의 체중은 15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2kg이고, 요비중은 1.036으로 나타났다. Ⅰ서론 신생아,아동은 의료..

간호이론 [내부링크]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적용 1).주어진 이론에 대해 간랸히 정리 베티뉴먼이 제시한 건강관리체계모형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뉴먼은 간호의 과정을 일련의 체계를 정리하여 설명하였다. 그가 제시한 간호체계..

에릭슨의 성경발달단계이론 [내부링크]

Ⅰ. 1단계 초기유년기 발달시기 : 출생~18개월 중요단계 : 어머니와의 관계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 희망 대 위축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 양육자뿐만 자신의 충..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내부링크]

Ⅰ.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가느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 키는 과정이다. 또한 사회에 적응하며 살수 있는 사회적 인간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동,서양을..

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 [내부링크]

이 책을 보기 전에 현대 사회와 기독교 수업에서 레나 마리아에 대한 비디오를 감상한적 있었습니다. 그 때 너무 재미있고 감동이 깊어서 이번에 이 책을 읽고 이렇게 독후감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한 의견 [내부링크]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한 의견 1) 간호 리더쉽 재구성된 보건의료 시스템 안에서 간호 관리자는 간호조직 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거나 활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보건의료 시스템의 재구성과 맞물려 부상하고 있는 간호 가치와 갈등 [내부링크]

보건 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되는 입력요인데 대한 변화가 간호사와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1)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 ① 높아진 간호사들의 위상과 보상으로 인하여 보건의료시스템은 간호사들에게 더 나은 간..

장기흡연 노인의 금연교육 [내부링크]

Ⅰ. 서론 보건교육의 측변에서 장기흡연노인의 금연교육은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사회 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노년의 나이는 사회적 활동이 점차 줄어드는 시기이면서 또한 노 화가..

생활과 건강 2 [내부링크]

[1] 식습관 식사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필수요소이므로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만성질환을 극복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식생활에 있다고 생각한다. 아침에 식사를 하고 병원에 출근하면 하루종일..

생활과 건강 1 [내부링크]

최근 건강한 삶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증진시키고 보다 활기찬 생활을 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채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장루 환자의 간호 [내부링크]

Ⅰ. 서론 우리나라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육류 및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늘어나면서 결장암의 발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결장암은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흔한 암이다. 대장암 발생률이 높아지면서 장루 보유..

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 [내부링크]

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을 제시하고 그 세부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경쟁 보건의료 시스템 재구성의 중요한 압력요인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의료기관간의 경쟁의 심화이다...

불씨잡변 [내부링크]

불씨잡변를 처음 접하였던 건 고등학교 때 윤리 공부를 하면서였습니다. 그때는 몰랐지만 이 책은 유학의 입장에서 불교의 단점를 비판하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배척하였습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 태조 7년에 정도..

삼국유사 [내부링크]

삼국유사를 처음 접하였던 건 고등학교 때 언어 공부를 하면서였습니다. 그때는 몰랐지만 이 책은 수많은 왕들과 위인들 그리고 수많은 이야기와 시 구절이 있었습니다. 딱딱한 한문과 알아듣지 못한 단어들이 책..

나무를 심은 사람 [내부링크]

“나무를 심은 사람”은 내용은 짧았지만 많은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서 식물은 생명을 가진 것으로 아끼고 인간과 공생하는 존재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걸 알았고, 나무를 생각하게 되었고..

베니스의 상인 [내부링크]

중학교 이후 독후감을 써 본적이 몇 번 없는 것 같다. 어린 시절 베니스의 상인을 이미 한번 봐서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어른이 되어 베니스의 상인을 다시 보니 그때와는 많이 다르다는 걸 느꼈고 많은 것을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