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soori의 등록된 링크

 sungsoor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넷플릭스 오프닝 건너뛰기 & 다른 단축키 모음 [내부링크]

매번 마우스로 오프닝 건너뛰기 찾으시느라 힘드셨죠? 넷플릭스 오프닝 건너뛰기 단축키는 S 입니다. 많이 쓰이는 다른 단축키는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해 뒀습니다. 화질 조절의 경우 비트레이트 조절이라고 하여 동영상의 해상도에 따른 초당 비트수를 조절하는 하는것으로 높일수록 더욱 선명한 화질이 됩니다. ← 왼쪽 / 오른쪽 → 화살표는 10초 씩 영상이 움직이며, ↑위 / 아래↓의 경우 음량 조절이 됩니다. 안타깝게 아직까지 다음화 재생 단축키는 업데이트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부탁드립니다.

ETF투자를 하면 안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가 투자할때 ETF라고 하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된다. ETF란 ETF(Exchanged Traded Fund)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입니다. 그래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추어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혁신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출처 : 삼성자산운용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추어 혁신적인 투자상품이라고 하는데 정말 그럴까? 라는 생각으로 살펴보게 되었다. 주식 종목에 KODEX(삼성자산운용), TIGER(미래에셋), ARIRANG(한화자산운용) 등을 검색해보면 여러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를 찾을 수 있다. 요즘 조용한 자동차 분야에 대해 살펴보겠다. KODEX 자동..

인천 코타츠 카페 추천(feat.스튜디오 지브리) [내부링크]

인천 용현동(인하대 인근)에 위치한 새로 생긴 코타츠 카페 방문 글입니다. 코타츠 카페 주소: 인천 미추홀구 한나루로489번길 52 코타츠 카페 1층 영업시간: 월요일 휴무 / 화 ~ 일 12:00 ~ 22:00 연락처 : 0507-1345-1074 카페에 도착하면 귀여운 입간판과 함께 심플해 보이는 외관이 눈에 확 들어온다. 혹시 차를 가지고 오셨다면 주차할 곳이 따로 없어 주변에 적당히 주차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ㅠ 들어오자마자 아기자기한 일본풍 소품들과 장식들이 눈에 확 들어온다. 오늘 가장 중요한건 코타츠 자리를 앉기 위해 온 카페여서 글쓴이는 오픈시간에 딱 맞춰 오픈런을 했다. 입구에는 테이블 자리가 있고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코타츠 자리가 3곳이 준비되어있다. 코타츠 위에 써있는 글을 보면 이..

내돈내산 제주도 애월 맛집 추천 <해변횟집> [내부링크]

현지인의 추천으로 가게된 애월의 "해변횟집" 손님이 많아 전화를 해두고 가는게 편할거라고 해서 전화로 모듬회(小) 한 접시 포장을 요청하고 방문했다. 해변횟집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애월리 410-6 영업시간 : 오전11:00~오후 9:30 연락처 : 064-799-7710 모둠회 소 자 가격은 2022년 12월 말 기준 55,000원으로 5,000원이 인상된 가격표가 붙어있었다. 확실히 현지인 맛집이라고 느껴지는게 얼큰하게 취해계시는 동네 아저씨들로 보이시는 분들이 많이 있었다. 숙소에서 전화를 하고 온건데 포장이 생각보다 걸려서 전화주문한걸 더욱 다행으로 생각했는데 사장님이 오래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며 갓 튀긴 고구마튀김을 서비스로 챙겨주셔서 더 기분좋게 포장을 해올 수 있었다. (배가..

종목분석 <현대백화점> [내부링크]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글쓴이 또한 후손에게 물려줄 생각을 하고 있을 정도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늘 그렇듯 단순하더라도 아이디어를 생각하거나 내가 알고있는 회사인데 PER과 PBR이 낮고 매출이 꾸준히 나오면서 순이익은 잘나오는 회사라면 체크를 해둔다. 여러 정보들을 듣고 보며 생각한 아이디어는 COVID-19으로 인해 3년간 제대로 된 여행을 못간 우리나라도 여행을 미친듯이 가고싶듯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에 미친듯(?)까지는 아니여도 오고싶어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문득했다. 최근 아바타2 3D를 보면서 저 장면의 모티브가 된 곳이라던지 실제 장소에서 휴양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글쓴이는 집에 있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라 이런 내가 저정도 생각할 ..

제주도 공항 근처 가성비 숙소 & 맛집 추천 [내부링크]

제주도로 출장을 갔다 기상악화로 인한 비행기 결항으로 갑작스럽게 숙소와 비행기표 예매를 해야했다. 갑작스러운 결항으로 일단 렌트카를 반납하고 걸어올만한 거리에 숙소 & 아무곳에서나 잘 수 없으니 최대한 가성비가 좋은 숙소 이렇게 2가지를 만족할만한 곳을 검색했다. 제주도청 인근에 위치한 호텔을 찾았고 가격은 5만원(금, 토 기준가격이며 구독자께서 예약을 하시가 되신다면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으로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되었다. 건물의 외관은 위 사진과 같이 생겼으며 주차는 건물 앞 주차장에 할 수 있다. 부랴부랴 체크인을 하고 저녁을 먹으려고 프론트에 가서 주로 어디가셔서 식사하시는지 여쭤보니 추천 해준 맛집이 칠돈가 제주공항직영점과 명호마농갈비 2곳 이였다. 음주를 할 수도 ..

내 노동의 가치 계산하는 방법 [내부링크]

해당 글은 글쓴이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쌤 제가 일하는거에 비해 월급이 너무 적은거 같아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사회초년생인 친구들과 상담하면 자주 듣는 얘기입니다. 물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고계신 구독자분께서도 생각하고 계실 수 있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저조차도 제 본업에 대해선 월급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여기서 생각을 끝내는것이 아니라 과연 어떤 근거를 가지고 내 몸값 즉, 내 노동력의 가치를 평가할지를 고민해봤습니다. "지속적인 현금흐름과 현재 시중 금리를 놓고 생각한다면 내 노동력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아이디어로 말이죠. 고등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할때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받을때가 많습니다. 2023년 기준 최저임금 시간급 9,6..

4성급호텔 6만원대로 예약하는 방법 [내부링크]

가격은 글이 써지는 일자에 결제한 금액으로 구독자께서 예약하실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설날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뭔가 기분이 붕 떠있는 듯 한 느낌도 들고 피곤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바람 좀 쐬려고 이번에는 속초를 다녀오려고 합니다. 필자는 속초, 강릉, 동해 쪽을 매년 이맘때쯤이면 가서 대게와 자연산 막회 등을 먹고 옵니다.(이부분은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숙소를 정할때가 고민인데 이번에는 속초 청초호 앞에 위치한 "체스터톤스 호텔"을 예약해 봤습니다. 호텔 위치도 좋고 속초 바다 야경을 보고싶어서 최대한 저렴하게 찾아보려고 폭풍 검색을 했습니다. 체스터톤스 호텔이 4성급인데 생각보다 굉장히 괜찮은 가격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저렴한곳을 눌러봤더니 65,741..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6 <비지니스 모델의 중요성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는 비지니스 모델의 중요성 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회사의 비지니스 모델이 왜 중요할까? 세상이 계속 발전해 나가면서 생활에 꼭 필요한 소비재를 만드는 회사는 크게 망할일도 크게 성장할 일도 많지 않을거다. 하지만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거나 가치평가가 어려운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등장하는 회사라던지 점차적으로 사장되어가는 산업분야에 있는 회사라면 우리는 과연 나의 자본을 자신있게 투자할 수 있을까? 필자는 아직 주린이여서 무서움이 많다. 처음에 뭣 모르고 수학적인 수치를 계산해서 나타난 한가지 지표만 놓고 사놓은 주식들은 아직 저 심해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해당 종목의 리포트가 나오면 슥 읽으면서 다..

아이폰 14 Pro 싸게 사는 법 [내부링크]

환율이 올라 작년과 미국에서는 동일한 금액으로 나왔지만 한국에서 구매하면 4도어 냉장고 가격이랑 같아지는 스마트 폰을 보면서 이게 맞는건가? 라는 생각이 자주든다. 필자의 블로그가 가장 저렴하게 아이폰을 구매하는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눈탱이 맞는 판매점보다는 싸게 살 수 있으니 발품팔아서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확실한 데이터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IPhone 14 Pro 258G를 찾아보겠다. 1,700,000원... 폰은 예쁘지만 가격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은 SKT 공식홈페이지에서 찾아보았다. SKT는 깔끔하게 얼마를 내야할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온다. 휴대폰 월 할부금 145,719원 + 월 통신요금(무제한) 69,000원 = 214,179원..

반도체 공부 <GaN 기술> #1 [내부링크]

요즘 스마트폰 충전기가 GaN 충전기 (초고속 충전기)로 구성되어 많이 보편화되어있다. 그래도 나름 공과대학을 나온 입장에서 기술 공부도 하고 주식시장에서 써먹을 반도체 분야에 대한 내공을 쌓고자 조금씩 공부하려고 한다. 기술에 대한 원서가 영어로 되어있어 쉽게 읽기가 어려워 번역해서 정리하는 글이며, 필자의 영어실력이 매우 부족하기때문에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PC 2012에서 저작권을 취득한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위한 GaN 트랜지스터'에 대한 기술 리뷰 1976~2010년까지 Si(실리콘) Power MOSFET 30년 이상에 걸쳐 사용되어 온 전원 관리의 효율과 비용은 전원의 관점에서 혁신적인 Power MOSFET(금속산화물 실리..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5 <카드공제편> [내부링크]

매년 연말정산을 할 때마다 많은 질문을 받는다. "이선생은 얼마 토해내?" 사실 이 글을 쓰는 순간까지 연말정산을 토해내 본 적은 한 번도 없다. 어떻게든 토해내지않게 계산해서 틀어막았다. 이 글을 읽는 독자께서도 좋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다. 연말정산을 도와드리다보면 극단적인 카드 사용을 하는 분들을 볼 수 있었다. 다음과 같은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1. 신용카드만 쓴다. 2. 신용카드가 뭐예요? 직불카드(체크카드)만 쓴다. 3. 현금영수증만 한다. 독자께서 뜨끔할 수도 있지만 결코 독자분이 틀렸다고 한 게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의 소득공제 수식을 확인해 보면 즉, 자신의 총급여의 25%를 넘기는 지출 금액부터 공제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급여가 3000만 원이라고..

월 10만원씩 공짜로 받는 법 <카드 재테크 하기> [내부링크]

그냥 결제하자니 뭔가 아쉽고 싸게 사는 방법이 없을까 누가 대신 내줬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해보신적이 있다면 참고 하시기바랍니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신용카드를 이용한 재테크 어디선가 들어는 봤는데 어떻게 하는거야? 오프라인으로 카드 만들때 현금 준다는 그건가?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걸 처리할때 사람을 통해서 거쳐간다면 그사람도 인건비를 건지기위해 중간에서 비용을 가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은 귀찮더라도 발품을 팔아서 그 인건비까지 내가 가져가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합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 1. 자신이 어느 회사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합니다. 2. 혹시 해지했다면 언제 해지했는지를 해지시기를 알아야합니다. 위의 2가지를 준비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곳에서 ..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5 <버핏이 제안한 3가지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는 버핏형이 제안한 3가지 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세상이 좋아져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위대한 사람의 말을 우리나라말로 번역해줘서 난 그에 대한 자본만 지불하면 되는 세상에 살 수 있어서 오늘도 행복함을 느낀다. 버핏형이 나에게 직접 제안한것은 아니고 투자자들에게 제안한 3가지가 있는데, 첫째, 회계가 취약한 회사를 주의하십시오. 스톡옵션을 여전히 비용으로 처리하지 않거나, 연금에 대한 가정이 환상적이라면 조심하십시오. 눈에 띄는 분야에서 편법을 동원하는 경영진이라면, 눈에 띄지 않는 분야에서도 편법을 사용하기 쉽습니다. 주방에 바퀴벌레가 한 마리만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스톡옵션이 뭔지 정확하게 모른다..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4 <선택정 정보공개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는 선택적 정보공개 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을 맡았던 아서 레빗 2세의 업적 중 버핏형이 찬사를 보낸 것은 바로 증권거래 시장에서 '선택적 정보공개'라는 관행을 분쇄했다는 점이다. 암처럼 퍼져나가던 '선택적 정보공개'는 실제로 대기업들이 증권분석가나 대주주들에게 기업이 예상하는 이익 근사치를 '귀띔'해주는 형태가 거의 표준 관행이 되다시피 했다는점이다. 이렇게 기억들이 선택적으로 귀띔해준 탓에 투기적인 기관과 분석가들이 개인투자자들보다 정보 면에서 우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와 미국 기업계가 함께 저지른 부패의 형태였다고 한다.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주..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3 <안전마진 &주식분할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는 안전마진 & 주식분할 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버핏형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남긴 소중한 유산 중 '안전마진(Margin of Safety)' 원칙이 있다. 이 원칙에 의하면 증권가격이 그 증권의 내재가치보다 훨씬 낮을 때에만 투자해야한다. 그레이엄은 건전한 투자의 비밀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안전마진'이라고 말했고 버핏형또한 이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다고 한다. 버핏형은 이 말을 들은 지 40년도 더 지났지만 이 말이 여전히 옳다고 생각한다. 필자 또한 무엇이든 가치보다 쌀때 샀다가 남들이 서로 가지고 싶어하면서 가격이 가치를 넘어설때 놓아주는 게 투자라고 생각한다. 현대재무론 옹호자들은 효율적 ..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2 <스톡옵션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스톡옵션 입니다.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회사가 임직원들에게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부여한 자사 주식 매입권한을 말한다.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회사의 임직원은 자기회사 주식을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으로 구입해 주가변동에 따른 차익을 획득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스톡옵션이 일반화되어 있어 전문경영인들으이 경우 스톡옵션을 통해 본보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4월 부터 개정된「증권거래법」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이후 새로 창업한 기업들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알아둬야 하는 것들 #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편> [내부링크]

지난 편에 이어 이번에는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중 뒤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얘기를 해보려고한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입니다. 교육훈련 ‧ 자격에 NCS를 활용하여 현장중심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공식홈페이지 NCS 개념을 그림으로 보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적용하여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개발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고등학교 생기부의 4번에 해당내용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억할 건 성적 처럼 NCS 이수사항 또한 학년별..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알아둬야 하는 것들 #3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편> [내부링크]

오늘 다뤄볼 주제는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입니다. 대학교는 고등학교에서의 공부 내용을 분야별로 심도있게 더 공부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참고로 고등학교까지는 중등교육입니다. 고등학교라 고등교육이 아닙니다!) 수시전형 입시자료를 읽다보면 "학과전공과의 연계성" 이라느니 "학과전공수업의 습득능력"과 같거나 비슷한 뤼앙스의 단어들을 볼 수 있다. 예를들어 전기전자공학에 해당되는 공과대학에 수시를 넣는다고 가정하자. 전공과의 연계성이 있는 자격증 혹은 인증취득상황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으면 좋을까? 우리나라 국가자격증의 응시자격을 보면 대학교(4년제)에서 취득할 수 있는 최고 상위 자격증 단계는 "기사" 이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중,고등학생이라면 자신이 가고싶은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기사의 종..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알아둬야 하는 것들 #2 <수상경력 편> [내부링크]

이번에 다룰 주제는 학교의 이벤트 참여도를 나타내는 "수상경력"이다. 모든 학교에는 확정적인 이벤트와 학생들의 활동을 장려하기위한 학교별 특색 이벤트가 존재한다.예를 들어 모든 학교의 확정적인 이벤트로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있고 학생의 1년간의 생활을 체크하는 성적사정회가 있다. 이 이벤트들에서만으로도 여러명의 수상자가 나온다. 과목별 성적우수상과 개근상이 대표적이다. 학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필자가 상담했던 학생들 중 과목별 성적우수상을 받는 학생은 거의 개근상은 기본(디폴트)상으로 가지고 가는 경우가 많다.또한, 학교에서 수많은 행사를 진행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귀찮다", "바쁘다"는 이유로 학교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본인이 혹은 자녀가 수능성적만으로 정시를 노리고 있다면 생활기록부와..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알아둬야 하는 것들 #1 <출결상황 편> [내부링크]

고등학교부터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이글을 읽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스마트하고 자립심이 강한 중3 졸업생이거나 별생각없이 노는게 제일 좋은 자녀를 둔 부모님일 가능성이 높다. 대학교 입시를 다년간 도와주면서 수많은 아쉬운 점이 들때마다 언젠간 이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이렇게 적게 되었다. 대학 입시와 취업 이 둘 모두 고등학교 1학년때부터 준비하는게 맞다. 여기서 말하는 준비란 서류상으로 "나는 이런 학생입니다."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다. 바로 생기부라고 우리가 말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다. 공식명칭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이며 첫페이지에서 인적사항 다음으로 가장 먼저나오는것은 "출결상황"이다. 인적사항에서 학생의 가족관계가 나오는 부분은..

통신요금 만 원으로 만드는 마법 같은 방법 [내부링크]

매달 내야하는 돈 중 가장 아까운 돈이 바로 통신요금이다. 주변을 보면 매달 10만원에 가깝거나 그 이상 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 핸드폰 할부금을 포함하지 않고도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한 달 통신 요금이 15,970원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요금제는 무제한 요금이며, 발품 팔아서 알게된 정보들을 엮었더니 완성된 절약요금이라고 보면 된다. 1.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SKT, KT, U+ 3사 말고도 MVNO라는 우리가 알뜰폰이라고 얘기하는 통신망이 있다.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이지만 알뜰폰이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네트워크를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한..

경매 <경매건물의 임대사실이 없다면?> [내부링크]

주식 투자 뿐만아니라 부동산 중에서도 요즘 같이 높은 금리를 못이기고 나오는 매물들을 보면서 경매에 대해 조금씩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무작정 경매사이트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보면서 궁금한점이 생겼다. 그것은 바로 "조사된 임차내역 없음"이라는 말인데 이제 막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내 수준에서는 임차내역이 없으면 전세로 사는사람이 없네? 였는데 구글링을 한 결과 전적으로 믿어서는 안되며 "현황조사서 및 물건 명세서에 기재되어있는 내용은 법원에서 조사한 내용을 보면 되나 액면 그대로 믿으면 안되고 반드시 전입세대 열람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알게되었다. 또 이렇게 되니 전입세대 열람을 하고 싶어져서 찾아보니.... 무조건 구청 및 행정복지센터((구)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야하며 경매를 위한 사람은 ..

연금저축과 IRP에 대한 불편한 진실 [내부링크]

공적연금에 대한 믿음이 적고 나중에 원금은 돌려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내 앞길은 내가 닦아놓겠다는 생각으로 가입한 개인연금저축과 IRP는 연말정산을 위해서 공부를 더하게 되었다.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IRP는 근로하는 사람만 가입할 수 있다. 왜냐하면 IRP 자체가 "개인퇴직연금"이기 때문에 일을 하지 않으면 퇴직도 없기 때문이다. 연금저축과 IRP를 세액공제 받기위해 공제한도까지만 입금하는 나와 같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최대한도인 1800만 원을 꽉 채우시는 분도 있을 거며, 내가 당장 돈이 없어 한도는 못 채워도 그래도 미래를 위해 조금씩 넣으시는 분도 계실 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연금저축과 IRP 둘 다 안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다.(자본주의에서 살고..

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1 <지배주주 편> [내부링크]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을 읽고난 뒤 기억의 남는 부분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은 글입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표현되는 한국 주식시장 특히, 기관, 외국인에게 유리하게 되어있는 파생, 선물 시장과 지주사 분할 및 오너일가에게 유리한 물적,인적 분할로 인한 기업의 가치 평가를 저해하는 부분 및 그걸 용인하는 법적 테두리, 선진국과는 차별된 상속세...,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관과 외국인에는 묻지않고 개인들에게만 부과하는 금투세를 적용해야한다고 프레임을 씌우는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비빔밥 비벼지듯 비벼져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생각된다. 필자의 지식수준상 그렇다는거지 실제로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주식(한국)과 가장 큰 시장(미국)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안타..

비행기 결항 당했을 때 먼저 해야 할 것 [내부링크]

매년 가는 제주도 여행에서 태어나 처음으로 비행기 결항을 당했다. 그것도 이틀 연속이나... 처음 비행기 결항은 토요일이여서 다행이였으나 두번째는 일요일에 결항을 당해 월요일에 출근을 할 수가 없었다는 점이다. 말그대로 제주아일랜드에 갇혀서 못나온다는 전설을 경험해보는 다시는 겪기 싫은 경험이였다. 결항 당하고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2가지가 있다. 1. 비행기 예매하기 2. 다음날로 넘어간다면 공항근처 숙소 예약하기 필자도 블로그를 보고 숙소를 먼저 예약했으나 사실 가장 중요한건 비행기를 예매하는 것이다. 비행기를 예매하지 않으면 비행기 표를 구하기가 힘들고 이는 결국 구할때까지 무한 티켓팅을 해야하는 사태로 이어져 마음이 계속 불편한 상태로 스트레스를 받아야한다. 회사에서는 이왕 이렇게 된거 그냥 연..

종목분석 <디알젬>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해보는 시절(지금도 주린이지만) 책을 읽고 주변에서 추천해주던 주식 중에 PER만 보고 사놨던 주식인 디알젬... 당시 경제 사이클, 매크로 (지금도 잘 모르지만...)에 부합하여 급등했다가 계속 떨어지는 주가를 보면서 언젠가 내 나름대로 정리를 다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한참이 지나 이제와서야 정리를 하고자 한다. 주린이 이기에 내 아이디어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아직 모르겠고 주식 추천도 아니며 적어도 내가 투자한 회사가 일은 잘 하고는 있는지 영업 이익은 잘 내고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 정리하고자 하는 글이다. 필자(식자)는 참고로 미친듯이 물려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포기하려다가 아직 내 지식으론 저렴하다고 생각되어 그냥 계좌 한구석에 놔둔 상태이다.) 일단 디알젬의 기업 개..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4 <청약(청년우대형)편> [내부링크]

이 부분은 나이가 만 19 ~34세이면서 소득이 3,600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인 세대주만 가능한 부분이오니 글을 읽기전에 꼭 해당사항이 되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3 에서 다뤘던 청약저축과 같은 개념으로 어린 나이와 소득이 적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금리에 유리한 부분을 적용한 저축이다. 필자는 신한은행과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은행 홍보가 아닙니다. 필자가 사회초년시절 연말정산을 잘 모를때 지식이 없어 만들지 못한 계좌이다... 사회초년생들이 이 글을 읽고 소득이 아직 3,600만이 안될때 만들어두면 필자처럼 씁쓸한 경험은 안해도 될거라고 생각되어 쓰게되었다. 소득공제를 최대한으로 하기 위해 ①번과 ②번을 섞어 연 300만원까지만 저축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지만 청약 ..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3 <주택마련저축 편> [내부링크]

이번에 다뤄볼 부분은 주택마련저축 입니다. 2022년도 연말정산 개요에서 소득공제의 일부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어려워 보여서 쉽게 설명하자면 ①번이 우리가 알고있고 흔히 가입되어있는 주택청약저축 통장을 말하며 해당 통장을 통해 이뤄지는 소득공제는 최대 240만원까지 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중 선택을 해야한다. 국민주택 청약시 한 회차당 납입금액은 최대 10만원까지만 인정되니 매월 10만원씩 총 120만원만 입금하느냐 VS 연말정산의 소득공제를 위한 추가적인 120만원 입금을 입금해서 240만원을 입금하느냐 청약의 경우 아래와 같은 회차별 납입금액의 한도가 존재한다. 필자는 연말정산의 소득공제와 주택청약의 인정금액인 10만원을 채워내기 위해 매달 20만원씩 자..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2 <세액 공제 편> [내부링크]

작년에 다뤘던 IRP와 개인연금저축이 23년부터 변경된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23년 부터 연금저축 공제 한도가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늘어나고, IRP를 합산한 공제금액은 900만 원으로 늘어나서 최대 148만 5000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경제 ※ 해당 포스팅 내용은 23년부터이니 지금 하시는 2022년 귀속 연말정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4년 1월에 하실 연말정산을 위해 공부하신다는 마음으로 월 58만 3천원 저축하던걸 추가적인 세액공제를 위해 75만원으로 늘릴 의향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글입니다. 위의 말자체만 놓고 보면 정말? 하고 무지성으로 IRP 계좌를 만들어 900만원을 넣고 연말정산 혜택을 받으려고 하신다면 큰 손실을 보실 수 있으니 제 글은 참고용..

연말정산 돈 돌려받기 프로젝트 #1 <IRP, 개인연금저축 편> [내부링크]

내가 다니는 직장은 매년 1월 중순에 연말정산을 시작한다. 사회 초년생때는 뭣도 모르고 소득공제 받으려면 신용카드를 얼만큼 써야 받을 수 있으니 많이 긁어야한다는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열심히 썼었는데... 경제적자유와 멀어지는 특급 열차에 타게 되는걸 30살이 넘어서라도 깨닫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연말정산은 말 그대로 그 해에 내가 내야할 세금과 낸 세금을 정산해서 더 많이 내면 돌려주고 아니면 가져가는 시스템이다. 내 수준에서 하고 있는 연말정산에서 돈을 한 푼이라도 안 토해내고 오히려 보너스 느낌이 나도록 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한다. 1. IRP(개인퇴직연금) 회사에서 들어주는 퇴직연금과는 별개로 개인이 은행 or 증권사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계좌의 종류 중 하나이다. 여기에다가 매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