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iljob의 등록된 링크

 susiljo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7건입니다.

[통사론] 0. Introduction to Generative Grammar [내부링크]

언어학이란 무엇인가? 통사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하루 종일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간다. 언어는 지구 상에서 (우리가 아는 한)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며,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장치이다. 언어학은..

11. Epilogue [내부링크]

다른 좌표계에서 보면? 지금까지 배운 전자기학의 내용을 다른 좌표계에서 바라보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z$방향으로 속력 $v$로 움직이는 전자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때 $-z$ 방..

0. Basic Concepts - Language [내부링크]

Introduction '학문'이란 어떤 '문제'를 푸는 과정으로 일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건축공학은 집을 잘 짓는데 필요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문이고, 물리학이란 여러 가지 자연 현상들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10. 맥스웰 방정식, 전자기파 방사 [내부링크]

1. 마지막 고리: 대칭성 지금까지 배운 전자기학은 다음 네 식으로 요약됩니다. $$\nabla \cdot \mathbf{D}=\rho$$ $$\nabla \cdot \mathbf{B}=0$$ $$\nabla \times \mathbf{E}=-\frac{\partial \mathbf{B}}{\part..

1. 선형대수학의 기초_(12) 역행렬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우리는 선형변환의 역변환을 다루면서 역행렬의 개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역행렬을 구체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역행렬을 구할 때는 첨가행렬을 이용하는 방법을..

1. 선형대수학의 기초_(11) 기본행렬과 행렬의 랭크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지난 시간에 랭크가 3인 행렬 $$A=\begin{pmatrix} 1 & 2 & 1 & 3 \\ 1 & -1 & 4 & 2 \\ 2 & 6 & -2 & 3 \\ -1 & -1 & 0 & 1 \end{pmatrix}$$ 을 기본행렬연산을 통해 대각 성분은 0 또는 1이고..

Lagrange/Hamilton Mechanics (4) [내부링크]

[lang-ko]이번 시간부터는 해밀턴 역학과 해밀턴 방정식, 그리고 이와 관련된 역학적 구조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우선 해밀턴 역학을 알기 위해서는 르장드르 변환부터 알아야 합니다.[/lang-ko] [lang-en]From n..

[고전역학] 회전에 관한 이야기 #0 - 이야기는 질문으로부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회전에 관한 이야기'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게 될 날루라고 합니다. 아마 앞으로도 어떤 토픽에 대해서 조금씩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 같네요! '회전에 관한 이야기' 에서는 일반물리학에서 배우..

2. Stress & Strain [내부링크]

 고체역학에서는 역학적 평형 상태에 있는 고체의 변형/고체의 각 부분에 걸린 부하를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외력을 강하게 전달한다 하더라도 그 외력을 받는 고체가 매우 크게 되면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9. 전자기 유도, 자기 에너지 [내부링크]

지금까지 우리는 정전기학과 정자기학, 즉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source에 의해 발생되는 일정한 전기장과 자기장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가 배운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nabla \cdot \..

1. 선형대수학의 기초_(10) 기본행렬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이번 시간에 기본행렬에 대해서 배우겠습니다. 먼저 기본행렬연산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기본행렬연산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21) 행렬 $A$에 대하여 $A$의 두 행[열]을 교환하는 것 $A$의..

8. 물질 속 자기장, 자기장 세기 [내부링크]

1. 물질의 자성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자석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배운 자기장에 대한 정보를 종합해 보면, 사실 자석의 N극은 양의 '자하'가 모인 곳이 아니고, S극도 음의 '자하'가 모인 곳이..

[Organic Chemistry] 0. Int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Organic Chemistry 시리즈를 연재하게 된 Jadeite입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Peter K. Vollhardt와 Neil Schore가 저술한 Organic Chemistry, 8th ed.를 바탕으로, Jonathan Clayden과 Nick Greeves,..

1. 선형대수학의 기초_(9) 행렬의 랭크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오늘은 행렬의 차원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행렬의 차원(랭크)이 어떻게 정의되는지 살펴봅시다. (1-20) 행렬 $A \in \mathsf{M}_{m \times n}$에 대하여 $A$의 차원(랭크)은 선형변환..

[도입이 쉬운 해석개론 이야기] 1. 급수와 아르키메데스 [내부링크]

이전 글 모음 2022.07.23 - [수학/해석개론] - [도입이 쉬운 해석개론 이야기] 0.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별의바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열과 급수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def\seq#1{{\langle #1 \ran..

물리법칙을 만드는 인공지능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논문 리뷰 시리즈에서는 Discovering Physical Concepts with Neural Networks라는 논문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논문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인공지능으로 물리법칙을 찾아보자!"입니..

Lagrange/Hamilton Mechanics (3) [내부링크]

[lang-ko]이번 시간에는 라그랑주 역학을 이용해 대칭성과 보존량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뇌터 정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칭성과 보존량 모두 물리에서 굉장히 중요한 개념인데, 뇌터 정리는 이..

7. 자기 퍼텐셜 [내부링크]

1. 자기 퍼텐셜 전기장에 대응되는 전기 퍼텐셜이 있었듯이, 자기장에 대응되는 자기 퍼텐셜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먼저, 정자기학의 기본 가정을 다시 살펴봐야겠죠? $$\nabla \cdot \mathbf{B}=0, \quad \nabla..

1. 선형대수학의 기초_(8) 좌표변환 행렬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2차원 평면좌표에서의 선형변환 "직선 $y=mx$에 대한 대칭변환"을 생각해봅시다. 먼저 평면좌표의 순서기저를 표준 순서기저 $\left\{(1, 0), (0, 1)\right\}$로 잡아봅시다. $(1, 0)$이 선형변..

레닌저 생화학 Ch. 4 part 1 [내부링크]

4단원에서는 단백질이 어떤 3차원 구조를 갖는지, 또 우리가 그 구조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단백질의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과 단백질이 3차원 구조로 접히는 근거 등에 대해..

1. 선형대수학의 기초_(7) 선형변환의 역변환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이번 시간에는 선형변환의 역변환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1-15) 벡터공간 $\mathsf{V}$와 $\mathsf{W}$에 대하여 선형변환 $\mathsf{T}: \mathsf{V} \rightarrow \mathsf{W}$를 생각하자. $\..

Lagrange/Hamilton Mechanics (2) [내부링크]

[lang-ko]지난 시간에 우리는 최소 작용의 원리를 도입하고 오일러-라그랑주 방정식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라그랑주 역학의 이점에 대해서도 살펴봤죠.[/lang-ko] [lang-en]Last time, we present the principle o..

서버는 어떻게 운영하나요? [내부링크]

여러분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아마 화면을 보며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해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때 바탕화면과 시작버튼 등 모든 요소가 우리가 볼 수 있도록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것을 GUI(Gra..

[Analytical Chemistry 1] Ch. 0 The Analytical Process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Analytical Chemistry 1 시리즈를 연재하게 된 Jadeite입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Daniel C. Harris와 Charles A. Lucy가 저술한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10th ed. 를 바탕으로 분석화학의..

1. 선형대수학의 기초_(6) 행렬표현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선형대수학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개념이 무엇인가요? 바로 행렬일 것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행렬표현'이라는 것을 다룹니다. 벡터공간은 너무 추상적이잖아요? 그런데 추상적인 벡터를..

6. 자기장 [내부링크]

1. 로렌츠 힘 1820년, 덴마크의 물리학자 외르스테드는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변에서 나침반 바늘이 힘을 받아 움직임을 발견합니다. 이는 서로 관련이 없다 생각했던 전기 현상과 자기 현상이 사실 관련 있음을..

2. ODE의 기초_(0) OT(생각보다 중요) [내부링크]

이번 주제는 공학수학의 두 번째 주제, ODE(상미분방정식)입니다. 본 글의 구성은 1. (O)DE란 무엇인가, 2. 두 번째 주제인 ODE 파트의 구성이 되겠습니다. 1. (O)DE란 무엇인가? DE. Differential Equation의 약..

[쉽게 다가가는 Chemistry]: 0. int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쉽게 다가가는 Chemistry] 시리즈를 연재하게 될 최너트입니다. [쉽게 다가가는 Chemistry]는 교양 화학의 범위에서, .Atkins의 Chemical Principles: The Quest for Insight 7판의 내용을 바탕으로..

[ZFC Set Theory] 0. Int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본 글을 시작으로 [ZFC Set Theory] 시리즈를 연재하게 될 초코맛 도비입니다! 집합론은 수리논리학의 한 분야로, 쉽게 말하면 집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물론, 집합론의 연구대상이 오로지 '..

1. 선형대수학의 기초_(5) 선형변환의 성질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지난 시간까지 총 4시간동안 벡터공간과 그 기저를 다루었습니다. 수많은 정리가 나왔고, 증명도 길었지만 지난 4시간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벡터공간의 합과 스칼라배가 정의..

레닌저 생화학 Ch.3 [내부링크]

생화학 카테고리는 레닌저 생화학책(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 David L. Nelson, Michael M.Cox(2017)의 내용을 쭉 소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일차적인 목표는 12단원까지의 내용을 정..

전기 전도도의 진실 (The truth of electrical conductivity) [내부링크]

[lang-ko]이 글을 읽기 전에 https://susiljob.tistory.com/15 를 읽고 오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lang-ko][lang-en]I personally recommend reading https://susiljob.tistory.com/15 before this article.[/lan..

Lagrange/Hamilton Mechanics (1) [내부링크]

[lang-ko]우리가 보통 역학(Mechanics)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mathbf{F}=m\mathbf{a}$는 뉴턴 역학의 식입니다. 이 식은 일단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벡터 방정식이여서..

5. 전류 [내부링크]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전하들이 고정되어 있는 정전기학을 공부했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드디어 전하가 움직이기 시작하는데요, 이를 전류(current)라고 부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전류 전류라는 개..

[도입이 쉬운 해석개론 이야기] 0. Int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도입이 쉬운 해석개론 이야기"를 연재하게 된 별의바람입니다. 굳이 말머리를 붙인 이유는 다른 분들이 각자의 해석개론 이야기를 작성할 수도 있을 것 같아 구분을 위한 것입니다. 이번 글..

4. 정전기학의 경계값 문제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정전기학 파트의 마무리로, 전하, 전기 퍼텐셜, 전기장의 분포 중 일부를 바탕으로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 단원의 대부분은 사실상 편미분방정식의 공부에 가..

3. 물질 속 전기장, 전기 변위장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는 진공 속에서의 전기장을 살펴 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물질 속에서 전기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편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전기 변위장($\mathbf{D}$)을 도입하겠습니다. 추가로, 전..

2. 전기 퍼텐셜 [내부링크]

1. 전기 퍼텐셜 지난 시간에 우리는 전기장이 다음 두 조건을 만족한다고 배웠습니다. $$\nabla \cdot \mathbf{E}=\frac{\rho}{\epsilon_0}, \quad \nabla \times \mathbf{E} = 0$$ 이때 2번째 조건에서, 전기장이..

1. Statics [내부링크]

 정역학(Statics)은 정적 평형 상태에 있는 계(system)을 보는 학문이다. 흔히 자주 볼 수 있는 역학적인 평형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것을 푸는지 알아보자. 정역학이라고 한 것에서..

1. 전하와 전기장 [내부링크]

1. 전하(Charge)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 모든 전자기적 현상의 근원은 전하입니다. 전하는 질량처럼 자연에 존재하는 '어떤' 물리량으로, 질량과는 달리 (-) 부호를 가진 음전하도 존재합니다. 18세기에는 양전하..

[Pyside6] stdout, stderr TextBrowser에 출력되게 하기 [내부링크]

멀티스레딩이 필요 없는 경우 stdout, stderr을 TextBrowser로 중계하고 싶으나 QThread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메인 스레드만 사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stdout, stderr을 redirect할 수 있다. class T..

1. 선형대수학의 기초_(4) 기저와 차원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이번 글에서는 기저와 차원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3차원 공간 얘기를 많이 꺼냈었는데요, 그러면서 세 가지 부분집합 $$\left\{(1, 0, 0), (0, 1, 0), (0, 0, 1)\right\}$$ $$\le..

1. 선형대수학의 기초_(3) 일차결합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벡터공간 $\mathsf{V}$의 부분집합 $S=\left\{u_{1}, u_{2}, \cdots, u_{n} \right\}$를 생각합시다. 벡터 $u_{1}, u_{2}, \cdots, u_{n}$와 스칼라 $a_{1}, a_{2}, \cdots, a_{n}$에 대하여 $v..

0. Int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전자기학을 연재할 허닝입니다. 먼저 전자기학이 어떤 학문이고,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자기학이란? 전자기학(Electromagnetics)은 수천년 전부터 사람들이 경험적으..

1. 선형대수학의 기초_(2) 부분공간 [내부링크]

이전 글 보러 가기 이번에는 부분공간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벡터공간 $\mathsf{V}$가 있습니다. $\mathsf{V}$의 부분집합 $\mathsf{W}$에 대하여 $\mathsf{W}$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킬 때 부분공간이라 부릅니다...

Landau Theory [내부링크]

[lang-ko]상이라는 개념은 중고등학교 과학에서도 배웠을 겁니다. 보통 고체/액체/기체가 가장 많이 나오는 3개의 상입니다. 물리학적으로 상(phase)이란 온도-압력 등으로 나타내어지는 공간에서 여러 물리학적..

1. 선형대수학의 기초_(1) 벡터공간 [내부링크]

공학수학의 첫번째 주제는 선형대수학의 기초입니다. 저는 선형대수학의 기초 집필을 맡은 서울대감자입니다. 반갑습니다! 선형대수학의 기초에서는 벡터공간과 그 기저를 4시간 동안 다루고: (1) 벡터공간 (2)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