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e119의 등록된 링크

 taste11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건입니다.

감기 걸렸는데 항생제를 처방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감기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감기는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따라서 항생제는 감기 치료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려서 병원을 내원했는데 항생제를 처방받았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것에 대한 이유와 항생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증상 항생제를 처방?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리면 충혈 완화제, 진해제, 진통제와 같은 일반 의약품으로 증상을 치료합니다. 휴식, 수분 공급, 자주 손을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을 가리는 등의 좋은 위생 습관도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증상으로 병원을 내원했는데 항생제를 처방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항생제는 감기를 포함하여 바이러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의 효능과 오남용의 위험성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 특히 유명해진 타이레놀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통증, 염증, 발열 감소에 효과적인 널리 사용되는 약품 입니다. 하지만,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오용될 수 있고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NSAIDs의 효능과 오남용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의 효능 NSAIDs는 통증, 염증, 발열 감소에 효과적이다. NSAIDs는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체내 화학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작용합니다. NSAIDs는 두통, 생리통, 관절염, 요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알약, 캡슐, 젤, 크림, 패치 등 다양한 형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NSAIDs는 효..

매일 아침 달걀 하나 어때? [내부링크]

달걀은 단백질과 비타민 D, 비타민 B12, 콜린과 같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으로 아침 식사로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달걀을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느끼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달걀이 건강에 얼마나 유익한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의 건강상 이점 1. 단백질 공급원 달걀은 신체의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 데 필수적인 고품질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비타민 D, 비타민 B12, 셀레늄 및 콜린과 같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달걀의 노른자는 특히 영양분이 풍부하고 달걀흰자는 주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다양한 영양소 달걀에는 비타민 D, 비타민 B12 및 콜린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건강에 중요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심정지, 심폐소생술(CPR) 정신 바짝 차리고 이것만 기억하자! 119신고-가슴압박 [내부링크]

소중한 가족 또는 내 눈앞에 쓰러진 사람을 보게 되면 어떻게 해야 될까? 상상만 해도 멘붕이 오게 마련이다. 특히 22.10.29.(토) 22시경 발생한 이태원 사고로 인하여 TV에서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는 장면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내가 만약 그 급박한 현장에 있었더라면 어떻게 했을까? 과거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적이 있기에 그 기억을 살려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심정지, 심폐소생술(CPR) 정신 바짝 차리고 이것만 기억하자! 119신고-가슴압박 심폐소생술(CPR) 목적 심폐소생술(CPR)은 응급처치 방법 중 하나로 심장이나 폐를 소생하는 방법은 아니고, 쇼크나 부정맥, 익수 등으로 심장이 제대로 뛰지 않았을 때 사람이 대신 가슴을 압박하여 뇌에 혈액을 공급하여 뇌사를 방지하는 게 목적이다. 심장이 ..

고구마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을까? 영양성분부터 보관방법까지 [내부링크]

우리에게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특히 아이들의 신체 발달에 중요한 비타민A 수치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구마의 모든 것을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고구마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을까? 영양성분부터 보관방법까지 고구마의 영양성분 분석 고구마의 칼로리를 보면, 100g당 147kcal로 즉석밥 100g기준 대략 150kcal과 비슷하다. 이것은 생고구마와 비교한 것이기에 굽(188kcal)거나 찐고구마(163kcal)와 바 교하면 쌀밥의 칼로리를 웃도는 수치이다. 또한 탄수화물 함량이 주요 구성 요소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감자에 비해 GI수치가 낮아 혈당 수치를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억..

밤(chestnut) 효능, 영양성분을 알면 엄지척이 저절로 [내부링크]

밤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9~12월까지 제철인 밤은 생으로 까서 먹든, 삶아서 먹든, 구워 먹든 어떻게 해서 먹어도 맛있는 것 같습니다. 지인에게서 맛이 좋다고 소문난 공주밤을 선물로 받게 되어 밤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밤(chestnut) 효능, 영양성분을 알면 엄지척이 저절로 밤의 효능 및 영양성분 동의보감에 따르면 밤은 기를 북돋아 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고 배고프지 않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및 당뇨 예방 등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또한 영양성분에서 볼 수 있듯이 완전식품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탄수화물을 비롯하여 무기질, 비타민 등이 들어 있습니다. 생밤을 뜨거운 물에 담가보자 개인적으로 싱싱한 생밤을 바로 까서 와그작와그작 씹어 먹는..

두부의 건강상의 이점이 얼마나 많은지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두부는 세계 여러 지역,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콩으로 만든 두부는 단백질, 철분, 칼슘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며 수세기 동안 많은 전통 식단에서 주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두부는 영양가가 높고 지방 함량이 낮기 때문에 육류의 건강한 대안으로 서양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부의 건강상의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두부의 건강상 이점 1. 풍부한 단백질 두부는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100g 제공량당 약 8g의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동물성 제품 소비를 줄이려는 모든 사람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단백질은 근육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고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2. 포화 지..

병아리콩의 이점과 용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가르반조 콩(garbanzo bean)으로도 알려진 병아리콩은 7,500년 이상 재배되어 온 인기 있는 콩과 식물입니다. 병아리콩은 지중해, 중동, 인도 및 멕시코를 포함한 전 세계 많은 요리의 필수품입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맛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병아리 콩의 이점과 용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병아리콩의 영양학적 이점 병아리콩은 식물성 단백질, 섬유질 및 복합 탄수화물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익힌 병아리콩 1컵(164g)은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단백질: 14.5g 섬유질: 12.5g 탄수화물: 45g 지방: 6g 철분: 4.7mg 마그네슘: 78.7mg 칼륨: 477mg 엽산: 282mg 비타민 K: 14.6mg 병아리콩에..

1주(Week)에 50분(Min)을 달려보면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평소 건강 및 스트레스 해소 목적으로 달리기를 즐기곤 합니다. 특히 요새 날씨도 선선해져서 달리기 좋은 환경인데요. 달리기를 통해 심혈관 문제로 인한 사망률뿐만 아니라 그밖에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 자체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찾아보게 되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주(Week)에 50분(Min)을 달려보면 어떻게 될까?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낮다 미국에서 18세 ~ 100세 사이(평균 연령 44세)의 성인 55,137명을 대상으로 질병과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자료를 보면, 달리기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과 큰 차이를 발견하였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달리기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질병에 대한 사망률은 30%가량, 심혈관 ..

식품 영양성분 찾아보는 방법 (농식품올바로) [내부링크]

나이가 들어가면서 다이어트 및 건강 관리에 신경 쓰다 보니 식품별 영양성분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가족력으로 당뇨가 있기에 식품에 들어간 당류에 유독 신경 쓰고 있는데요. 내가 먹는 음식의 칼로리가 얼마인지, 단백질, 당류 등 식품의 영양성분 (Nutrition Facts)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식품 영양성분 찾아보는 방법 (농식품올바로) 농식품올바로 검색하여 메뉴 찾아가기 "농식품올바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국내 정부기관인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http://koreanfood.rda.go.kr)가 검색됩니다. 홈페이지 가운데 지점에 "국가표준식품성분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에 "국가표준식품성분표 검색..

소화불량 + 위장건강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 내돈내산 [내부링크]

평소 위장이 좋지 않아 잦은 트림과 소화불량으로 고통을 받고 있기에 소화와 관련된 영양제 등 보조식품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니다. 첫 번째 포스팅으로 제가 직접 먹어보고 효과를 봤었던 소화효소, 애플사이다비니거 등 몇 가지 제품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소화불량 + 위장건강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내돈내산 종합 소화효소 보충제 약사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어 1년가량 챙겨 먹고 있는 종합 소화효소제입니다. 저는 음식을 조금만 과하게 섭취하면 계속되는 트림과 더부룩함을 느끼는 편인데 이 제품을 먹고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었습니다. 물론 심한 과식에는 도움을 못 받고 결국 소화제를 챙겨 먹곤 했지만 평상시에 충분히 도움을 받고 있다고 느껴져 지금까지 계속 먹고 있습니다. 제가 먹어본 제품이 3가지 정도 되는데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