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e의 등록된 링크

 tech-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건입니다.

독서습관 만들기 (완독x, 다독o) [내부링크]

저는 책을 통해서 인생의 많은 부분을 개선한 사람입니다. 성격도 좋아지고 제가 어렸을 때는 진짜 예민했었어요. 월 수입도 많이 오르고.. 저는 늘 책을 기반으로 성장을 했는데요. 저는 한달에 보통 10 ~15권..

PLC의 하드웨어 구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5 오늘은 PLC의 구조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상 문체는 평어체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PLC는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및 메모리로 구성되어 인간의 두뇌 역..

PLC의 변천사와 시대 별 특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4 오늘은 PLC의 시대적 변천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상 문체는 평어체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PLC의 시대 별 특징> - 1970년대 이 시대에 지배적인 PLC기술은 순차..

PLC의 역사(탄생 배경)와 현재 적용 분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3 오늘은 PLC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고 현재 어떤 분야에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상 문체는 평어체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PLC의 역사(탄생 배경) 1967 미국 자동차 업체..

PLC와 시퀀스(Sequence)의 차이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2 오늘은 PLC와 시퀀스(Sequence)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상 문체는 평어체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반도체 LCD, 휴대폰, 자동차, 조선 등 생산설..

나를 바꿀 책 소개 (월급노예 탈출) [내부링크]

오늘은 3권의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이 책을 왜 읽게 되었는지 어쩌다 읽게 되었는지부터 이야기해야 될 거 같아요. 그러려면 저의 가정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꺼내 할 거 같습니다. 저희 집은 찢어지게..

파이프라인 우화 (삶을 바꾸는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이야기 하나 들려 드리고 싶은데요. 이 이야기는 유명해서 관심 가져 보신 분들이 라면 들어보셨을 겁니다. 들어 보신 분들은 다시 한 번 들어 보세요. 제가 들려드릴 이야기는 파이프라인 우화..

자기유지 회로 -3- (우선회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전기 #5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자기유지회로 -3- 우선회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유지회로의 마지막 우선회로 편입니다. 자기유지회로에 대한 다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자기유지 회로 -2- (응용회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전기 #4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자기유지회로 -2- 응용회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내용에서 릴레이를 이용한 자기유지회로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자기유지회로를 응용한..

자기유지 회로 -1- (시퀀스, PLC의 기본 회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전기 #3 오늘은 자기 유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버튼을 눌렀다 떼어도 램프가 계속 켜져있게 할 수는 없을까? 이전 내용에서 릴레이를 이용하여 푸쉬버튼을 누르면 램프가 점등되..

릴레이(계전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전기 #2 오늘은 릴레이(Rela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운동회나 체육대회에서 400m 릴레이 계주 한 번쯤은 해보신 적 있으시죠. 하계 경기종목인 육상이나 수영에서도 계주가 있..

끝나지 않은 전류전쟁, 직류(DC) vs 교류(A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전기 #1 오늘은 전기의 종류 직류(DC), 교류(AC)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세기의 발명인가? 희대의 전쟁인가? 쇼맨십의 천재 '에디슨'과 상상력의 천재 '테슬라' 토마스 에디슨..

PLC 프로그래밍 기초 (접점과 코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강의 #5 오늘은 PLC의 시퀀스 연산자 대해서 강의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이번엔 PLC 프로그램의 가장 기초가 되는 접점과 코일로 구성된 시퀀스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LC의 메모리 수치체계 (데이터의 타입과 표현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강의 #4 오늘은 PLC의 메모리 수치체계에 대해서 강의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메모리는 LS산전 XGT 시리즈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XGT 시리즈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PLC의 메모리 수치체계 (데이터의 단위와 표현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강의 #3 오늘은 PLC의 메모리 수치체계에 대해서 강의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모든 PLC는 비트(Bit)를 가지고 데이터를 표현하고 계산합니다. 이 비트가 여러개 모여 다음과 같..

PLC의 메모리 체계와 종류 (XGI, GLOFA)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강의 #2 오늘은 PLC의 메모리에 대해서 강의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메모리는 LS산전 XGI(GLOFA) 시리즈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XGI CPUUN이라는 모델을 기준으로 범위..

PLC의 메모리 체계와 종류 (XGK, Master-K)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강의 #1 오늘은 PLC의 메모리에 대해서 강의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메모리는 LS산전 XGK(MASTER-K) 시리즈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XGK CPUUN이라는 모델을 기준으로 범..

PLC란.. 특징과 장단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텍이 입니다! PLC #1 오늘은 PLC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상 문체는 평어체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대상 시스템의 상태나 출력이 제어 대상에 필요하도록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