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erife90의 등록된 링크

 tenerife9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0건입니다.

드발롱커피학원의 새로운 과정, 에스프레소 센서리 클래스 [내부링크]

드발롱커피학원은 원래 파주커피학원이었는데 이름을 새롭게 바꿨답니다.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WBC)과 월드로스팅챔피언십(WCRC)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중인 드발롱의 김수지 대표가 직접 강의하는 곳으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실력있는 바리스타와 로스터를 양성하기 위해 수년전부터 꾸준히 교육을 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브루잉 수업은 많이 들어봤지만 에스프레소 센서리 수업은 생소해서 문의를 해봤습니다. 브루잉 수업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했는데 기본적으로 바리스타 스킬에 가깝지만 에스프레소를 맛보고 변화하는 과정에 더 특화되어 있어서 센서리 수업을 통해 원두의 맛과 향을 이해하면 앞으로 커피맛을 더 잘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커피에서 느껴지는 향은 굉장히 종류도 많고, 느낄 수 있는 맛과 향이 다르다보니 ..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재료 [내부링크]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건식이나 습식 사료 이외에도 가끔씩 특식으로 직접 만들어서 먹여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고양이가 먹으면 좋지 않은 식재료가 많지요. 반면 다음에 소개하는 재료들은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식재료이니 한번쯤 고양이를 위한 특식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식빵 무염버터에 굽거나 그냥 먹어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태우면 안됩니다. 속에 하얀 부분만 골라서 주세요. 우리집 고양이도 냠냠 잘 먹는 간식이에요. 스파게티면 의외로 스파게티면을 좋아하는 고양이. ^^ 고기국물에 삶아주거나 올리브유 등에 살짝 볶아줘도 잘 먹습니다. 역시 태우면 안됩니다. 흰쌀밥 소화가 잘되는 편이라 바삭하게 눈린 밥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탄 것은 주면 안되요. 소고기 철분이 풍부하고 고단백 식재료라 ..

고양이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 [내부링크]

김 특히 구운 김이나 마른 명치, 가다랑어포는 고양이가 매우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미네랄이 과다하게 들어있으며 특히 조미김은 염분이 많아 신장에 무리를 주고 요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뇨기계 질환을 앓았던 남자고양이라면 하부요로계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먹이면 안됩니다. 파, 양파, 대파, 부추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사람이 먹어서는 이상이 없지만고양이가 먹으면 적혈구를 파괴해서 혈뇨와 빈혈을 일으키고 구토, 설사, 황달, 심장이 빨리 뛰고 점막이 창백해지면 심하면 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열하거나 익혀도 이 성분은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이런 재료가 들어간 음식은 먹이면 안됩니다. 시금치 고양이 요석증의 원인이 됩니다. 생간 지속적으로 오래 주면 칼슘..

내집 마련 하면 안되는 지역의 특징 [내부링크]

부동산 투자할때 중요하게 봐야 할 수치, 전세가율 전세가율이란 매매가격 대비 전세 가격의 비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 매매가 4억인데 전세가격이 2억이라면 전세가율은 50%이다. 4억인데 전세가격이 3억 5천이라면 전세가율은 75%가 되는 것이다. 뉴스에서 전세가율이 역대 최고라는 기사를 보게 된다면 그때는 집을 사는 것이 좋다. 그 소리는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매매가격이 현재 저평가라는 뜻이다. 내가 전세를 알아보는 입장이라면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별로 안난다면 차라리 사는게 낫다라고 느끼지 않을까? 전세가란 실수요 가치이다. 매매가는 전세가라는 실수요 가치 위에 얹어진 프리미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이 지역이, 이 집값이 앞으로 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

미국 주식 배당주 유망종목 [내부링크]

우리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수 많은 미국 기업의 브랜드을 생각해 보자. 애플, 스타벅스, 맥도날드, 나이키, 네플릭스 등 이것을 소비자로서 이용만 하고 돈을 쓸 것이 아니라 이 기업들의 주식을 소유한다면 우리도 이 기업들의 이익을 함께 나눌 수 있다. 미국 주식투자를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내가 이용하고 좋아하는 기업을 응원한다는 마음으로 한 주씩 사모으다보면 어느새 시세차익과 함께 배당 수익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주식은 배당주 투자라도 기왕이면 실적이 잘 나오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배당을 많이 준다고 해도 주가가 자꾸 빠진다면 결과적으로 손해이기 때문이다. 미국 배당주 스케쥴은 다음 사이트에서 찾아보자. serch에 회사 티커나 회사명을 영어로 치면 애널리스트 목표 주가를 확인..

이런 보험 들지말자 [내부링크]

암보험에 든다고 암에 안걸릴까? 상해보험에 든다고 다치지 않을까?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굳이 들어야 할 필요가 없는 것이 보험이다. 보험에 들어서 받을 수 있는 혜택보다 내가 쌓아둔 현금이 더 많다면 안들어도 된다.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정기보험+실손보험+특정 질병(암)에 관한 보험 정도...이렇게만 든다면 6~7만원이면 충분하다. 여기에 운전자보험 정도만 추가해도 10만원 정도면 충분하다. 그럼에도 30~40만원 이상의 큰 돈을 매달 보험에 넣고있는 사람들이 많다. 보험증권을 펼치고 특약부분을 자세히 읽어보면 의외로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 많이 추가되어 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고 필요하지 않은 특약들은 뺸다면 보험료는 훨씬 내려간다. 소득의 10%는 보험에 들어야 한다고 홍보하는 문구에 혹하지 ..

임장하는 방법, 전세 빨리 빼는 방법 [내부링크]

지금은 부동산 규제가 상당히 강한 상황이라 실거주용 부동산이라도 살지 말지를 많이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규제 상황 안에서도 내가 살 수 있는 집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 실거주용 부동산은 내 종잣돈+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 가능 금액의 합산이다. 그러므로 내가 살 수 있는 금액을 먼저 정하고 거기 맞춰서 지역을 알아보는 것이 순서이다. 지역부터 먼저 정해놓고 그 안에서 내가 살 수 있는 집을 찾다보면 무리한 영끌대출을 일으킬 수 있다. 살 수 있는 집을 찾아보자 예를 들어 내가 저축해서 모은 돈과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대출받은 금액을 합하니 5억 정도가 된다고 가정할 경우, 가장 먼저 네이버 부동산에서 4억5천~5억 정도로 필터를 걸고 원하는 평수(25평?)도 필터를 걸어서 찾아보자. 이렇게..

달러투자 방법 총정리_달러예금/달러ETF/달러RP/달러발행어음 [내부링크]

요즘 달러 환율이 나날이 상승하고 있으서인지 달러투자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지금은 환율이 많이 올라서 솔직히 지금 사면 손해라고 생각된다. 이럴땐 공부를 많이 해두고 앞으로 올 기회를 노리는 것이 더 현명할듯. 뭐든 쌀때 사서 비쌀때 파는 것이 투자의 정석이니까. 달러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달러를 상장된 주식이라 생각하자. 오늘자 환율은 1달러에 1,157원이다. 그러면 달러 1주에 1,157원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환율은 1,200원에 가까우면 높고 1,000원에 가까워지면 낮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달러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은 1,000원에 가까워지면 사고 1,200원에 가까워지면 파는데 우리와 같은 일반인 입장에서는 안전자산인 달러를 사는 이유가 시장의 위기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전세계..

집 사려고 생각중이라면 이걸 따져보자 [내부링크]

집을 사려고 생각중이라면 앞으로 임대시장이 어떻게 될지 따져보고 결정하자. 임대는 100% 실수요 시장이라서 수요와 공급만 보면 된다. 수도권 주택시장의 실수요는 일정하다. 하지만 현재는 공급이 없다. 3기 신도시를 한다고 해도 6년 후가 될지, 8년 후가 될지 불확실한 먼 미래의 일이다. 지금 당장 내가 거주하려면 집이 필요한데 현재 임대시장의 공급은 말라버린 상태다. 내가 집을 살 수 있는 여력은 되지만 상황을 지켜보려고 임대시장으로 내려가면 2년후 미래가 불안할 수 있다. 집주인이 언제라도 거주할테니 비켜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떄문에 무리한 대출을 일으켜 집을 사는 것은 반대하지만 여력이 된다면 집을 사는 것이 좋다. 집을 살 수 없는 경우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소극적 준비 : 다음 기회..

1주택자 갈아타기 전략 [내부링크]

강남접근성이 개선된 곳으로 1주택자의 갈아타기 전략에서 핵심은 지금 사는 곳보다 더 나은 곳으로 갈아타는 것이 가능한가이다. 그걸 위해서는 가치를 볼 줄 알아야 한다. 수도권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조건을 찾는다면 정점은 강남이다. 그러므로 갈아탈때 핵심은 강남 접근성이 개선되는가이다. 지금 우리집보다 강남가기 더 편한 집인가? 이걸 기준으로 물건을 고르자. 이것이 최선은 아니지만 가장 직관적이면서 손쉽게 판단하고 실패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물론 각 지역마다 대장도시가 있다. 인천지역에서는 송도가, 부산을 기준으로 본다면 해운대가 있듯 각 지역마다 그곳의 브랜드 대장이 있다. 다만 강남 접근성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강남을 기준으로 선택하라는 뜻이다. 강남 접근성이란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를 말한다...

집 살때는 전세가율을 꼭 확인하자 [내부링크]

부동산 투자를 한다면 종자돈은 얼마나 필요한가 투자를 생각한다면 일단 3,000~5,000만원 정도는 모아야 한다. 500~1,000만원 정도로도 투자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능은 하지만 이 경우 아주 공부가 많이 되어 있어야만 물건을 골라낼 수 있다. 그만큼 값어치가 너무 없는 물건들이 많다. 무조건 싸다고 덥썩 물었다가는 본전도 건지지 못하고 손해 보기 쉽상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난이도가 아주 높다. 소액투자라도 어느 정도는 공부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 내가 산다고 생각하며 접근해야 한다. 시장이 활황일때는 뭐든 다 좋아 보이겠지만 시장이 안좋아질 경우 사람들은 실제로 효용가치가 있는데만 수요가 몰린다. 내가 살기 싫은 집은 남도 살기 싫어한다. 매수타이밍은 언..

커피는 하루에 몇 잔이 좋을까? 카페인 장점 vs 단점 [내부링크]

카페인은 커피의 화학성분 가운데 하나로 특유의 쓴맛이 미생물과 외부 환경으로부터 커피 생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알칼로이드 성분은 이뇨작용을 일으켜 일시적으로 졸음을 쫒는 효과가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칼슘공급을 방해하고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노화를 촉진시킬 수도 있다. 카페인 일일섭취 기준량 식품안전처가 제시한 연령대별 카페인 일일섭취기준량을 보면 성인은 하루 최대 400mg, 임산부 300mg이다. 200ml 캔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이 약 103mg이며, 커피전문점 아메리카노가 202mg인 점을 생각하면 하루에 커피전문점 커피는 2잔만 마셔도 성인의 일일 섭취량을 넘어서게 된다. 추출방법에 따른 카페인 함량 커피는 추출방법에 따라 맛도 변하지만 카페인 함량도 달라진다. 에티오피아 예가체..

노후준비는 IRP가 최고,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까지 [내부링크]

IRP 계좌를 개설하고 1년에 700만원이내에서 여유가 되는 정도에 따라 노후를 위해 저축하자. 적립식도 좋고 여유가 될때 자유롭게 납부를 해도 상관없다. 이런 점은 연금과 매우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저축 후에는 그 돈으로 펀드나 예금, ETF 등 내가 원하는 투자상품에 매수 주문을 넣어주면 된다. IRP는 매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통해서 환급을 받게 된다. 직장 다니는 동안 이렇게 저축해 둔 목돈을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신청해서 매월 일정금액 타 쓰면 되는 것이다. IRP의 개념 IRP는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개인형 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퇴직연금 DC, DB, IRP중에 한 가지이다. 연금저축과 동일한 ..

달러투자방법, 이것만 알면 성공률100% [내부링크]

달러투자의 장점 달러는 위기때마다 강해진다.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위기, 2018년 미중무역분쟁, 2020년 코로나 팬더믹 등 경제위기때마다 환율은 급등하고 주가는 폭락을 했다. 이는 경제위기때 달러가 안전하다는 의미이다. 외국인의 자금흐름과 함께 간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30~40%로 최대 투자세력이다.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경제상황이 안좋아 보이면 언제라도 주식을 팔고 나간다. 이들이 주식을 팔고 달러로 바꿔 나가려고 할때 수요가 급증하므로 달러가격은 오르게 된다.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는 불황이 올때마다 변동성이 커지고 이럴때를 대비하여 달러에 투자하는 것은 경제위기를 대비한 보험 확보의 효과가 있다. 환차익으로 저평가 자산을 살 수 있다. 경제위기로 국내..

사면 후회하는 아파트 특징 [내부링크]

아파트 살때는 단지의 시세 그래프를 먼저 확인하자 아파트 단지의 입지와 모든 것의 결과값이 시세 그래프이다. 흐르는 단지 : 3년이상(5~10년) 매매가의 상승폭과 하락폭이 크게 오르내리지 않는 단지. 전세가와 매매가의 갭이 적다. 전세로는 살지만 매매하기엔 입지나 노후도, 브랜드 등이 떨어져 매력이 없는 단지라서 같은 가격이면 다른 단지의 아파트를 찾는 경우이다. 시세의 흐름이 상승장에서도 크게 나타나지 않고 하락장에서도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보니 자금 여력이 좋지 않은 초보자가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상승장에서도 오르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시세차익을 낼 수 있는 다른 아파트 단지를 선택한 경우와 비교하면 기회비용을 잃게 된다. 심지어 하락장에서는 팔고 싶어도 팔 ..

대출 빚부터 갚을까? 투자를 먼저 할까? [내부링크]

가장 먼저 금리를 체크하자 2010년 전후 금리는 5~8% 고금리 시절, 이럴 때에는 능력이 된다면 조기상환이 최선이었다. 일반적으로 투자를 해서 거둘수 있는 수익률이 평균 6% 정도 이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6% 미만 수익도 얼마든지 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고금리 상황에서 6%도 안되는 수익을 낼 바에는 하루라도 빨리 저축을 해서 대출을 빨리 갚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 하지만 최근처럼 2%대 저금리라면 꼭 갚기 보다는 그 금액으로 투자를 해서 보다 나은 수익을 내는 것이 맞다. 직장생활을 얼마나 더 할 수 있나 앞으로 직장생활을 얼마나 더 할 수 있는가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장기 분할상환 대출의 경우 10년 정도 투자할 여력이 있다면 상환보다는 투자를 추천한다. 투자는 1년 단위로 보면 성공할 때..

사회초년생, 전세대출부터 신용대출까지 이렇게 하자 [내부링크]

대출은 무서운 것, 절대 받지 말아야 하는 것일까? 빚내지 않고 살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요즘 세상은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대출을 활용해야 하는 때가 오게됩니다. 무분별한 대출은 문제가 되지만 사전에 잘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재테크에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 되기도 하다. 신용대출 : 직장, 연체내역 등 신용도를 보고 빌려주는 대출 담보대출 : 가지고 있는 재산을 담보로 빌려주는 대출로 일반적으로 신용대출보다 금액이 크다. 재테크 면에서는 담보대출을 먼저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무래도 담보가 있으면 빌려주는 금액도 많고 이자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진다. 신용대출은 신용 하나만 보고 빌려주다 보니 금액도 많지 않고 이자도 비싼 편이다. 담보대출을 최대한 이용하고 부..

연봉 3000, 신용카드 알뜰하게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연봉 3,000정도인 직장인은 신용카드를 어떻게 쓰는 것이 가장 좋을까? 신용카드는 연봉 3,000만원의 직장인인 경우 연봉의 25%인 750만원까지의 카드 지출은 소득공제가 안되지만 그 이상 초과분부터 소득공제가 되므로 1년에 750만원까지는 체크카드를 쓰건 신용카드를 쓰건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카드를 쓰면 된다. 대신 소득공제 해주는 구간인 750만원 이상부터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더 좋다. 통장쪼개기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통장마다 목적에 따라 금액을 나눠두고 그 한도 내에서 과소비 하지 않도록 쓰는 것으로 지출통제를 목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거기에 더하여 요즘에는 카드쪼개기고 많이 사용하고 있다. 카드쪼개기란 각각의 카드 목적에 따라(ex. 장보기카드, 주유카드...) 사용하면서..

3,000만원으로 가능한 현실적인 부동산 투자 [내부링크]

부모님 세대는 알뜰살뜰 저축해서 집을 사고 그 이후부터 투자를 했지만 이제는 그런 시대가 아니다. 투자와 거주를 분리하자 사는 것은 직장 근처 빌라 또는 오피스텔 원룸에서 월세를 살고 있을지라도 내 명의의 아파트는 투자 개념으로 따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제 집은 월급을 모아서 사는 것이 아니다.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내가 동원할 수 있는 자금력은 다 동원해서 가장 좋은 아파트를 산다. 그리고 가격이 오르도록 기다리면서 그 기간동안 모은 돈을 합쳐서 실거주를 원하는 집을 사는 것이 정석이 되었다. 이런 방식을 택할 경우 전세보다는 월세를 사는 것이 나은데 동원할 수 있는 현금을 깔고있는 전세보다는 월세로 보증금을 최소화(1,000 이하) 시켜서 나머지 자금을 어딘가에 투자해야 한다. 월세는 ..

아메리카노, 한국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1위_칼로리 카페인 레시피 [내부링크]

성인 1명당 1년에 350잔 마신다는 커피, 대충 하루에 한 잔 정도는 마신다는 의미죠. 세계 평균이 132잔이니까 세계 평균보다 3배쯤 높은 수치로 커피가 국내에 알려진 짧은 역사에 비하면 한국인의 커피사랑은 놀랍습니다. 보통 유럽쪽을 여행하다가 카페에 들러 커피를 주문하면 드립커피나 에스프레소를 줍니다. 심지어 아이스커피는 없어요. 아이스 커피를 달라고 하면 뜨거운 커피에 얼음을 넣어서 미지근한 상태로 주거나 얼음컵을 따로 준다고도 하지요. 하지만 한국에서 커피=아메리카노 입니다. 특히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여름은 물론이고 겨울철에도 테이크아웃 판매 1위라고 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부동의 1위는 별다방의 아메리카노라고 하니 한국인의 커피사랑, 진짜 대단하죠? 한국의 커피 발전사 과거 1920년..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_파주 운정을 분석해보자 [내부링크]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상권분석은 기본이죠? 예전에는 상권분석을 위해 발품을 팔아 돌아다니고 매장에 들어오는 손님을 하나하나 세어보고 일일이 자료를 수집하느라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빅데이터 시대. 상권분석도 빅데이터 자료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다양하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물론 모든 정보를 컴퓨터에만 의존해선 곤란하겠지만 어느 정도 기초자료를 충분히 모은 상태에서 실사를 나가는 것이 훨씬 시간과 비용을 아끼면서도 효율적이기에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꼭 창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흥미롭기도 합니다. 소상공인마당 / 소상공인시장진흥원 먼저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

예비창업자, 카페 차리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내부링크]

에잇, 나도 회사 때려치우고 카페나 차려볼까?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셨나요? 의외로 주변을 둘러보면 카페창업의 로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세요. 취업이 힘들다보니 창업을 생각하게 되는데 뭔가 힘은 별로 들어 보이지 않으면서 깨끗하고 편하게 돈을 벌고 있는것처럼 보여 쉽게 생각하고 도전 하신다면 이 글을 읽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카페를 포함한 음식점업은 일년 안에 20%가 폐업을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일 년을 넘기면 성공일까요? 5년 안에는 80%가 망합니다. 2년, 3년.... 시간이 지날수록 충분히 내공을 쌓지 않고 덜컥 뛰어들었던 분들은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고 좌절하는 시간이 길어질 뿐이랍니다. 의지와 자본만 있다고 해서 창업을 하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은 어중간하게 ..

커피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 파주 드발롱커피학원_바리스타 / 로스팅교육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커피를 생산하는 국가도 아니고,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 역사도 짧은 편인데 커피사랑 만큼은 대단하죠.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들도 한국시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한국의 커피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코로나로 인하여 지난 2년 가까이 커피숍이나 카페 이용이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 홈카페 열풍이 더욱 높아져 커피머신을 구매하거나 바리스타 교육을 받고 직접 커피를 내려서 마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지만 검색을 해보면 학원들이나 교육기관들은 많은데 정작 어떤 점을 따져서 선택해야할지 막막....나에게 맞는 바리스타 교육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데 커피학원의 시설, 커리큘럼, 수강료 등 다양한 조건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려고 합니다. 드발롱 커피학원 드발롱커..

이자 낮은 전세대출, 뭐가 있을까? [내부링크]

이제 사회초년생으로 출발한 새내기들에게 매월 나가는 월세는 정말 부담이 됩니다. 그렇지만 쥐꼬리만한 월급에 하늘 높이치솟는 전세가격을 생각하면 난 안될꺼야...하며 쉽게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모든 재테크의 기본은 하루라도 더 어릴때 일찍 시작하는 것이고 조금이라도 허튼 돈이 안나가도록 막는 것이죠. 그런 면에서 전세로 주택비용을 묶어두는 것은 저축의 동기부여도 되고 좋은 대출제도를 잘 이용만 한다면 방법도 얼마든지 있으니까 함께 알아봐요. 그럼 전세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장점 : 전세 보증금 10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개인별로 차이는 있지만 80%까지도 가능) 이자율 연 1.2%(고정금리) - 만약 1억을 빌린다고 치면 한달에 10만원만 이자로 내면 되니..

미국 배당주로 돈 버는 방법 [내부링크]

지금 투자하면 유망한 미국주식 엔비디아(NVDA) : 게임과 자율주행에 없어서는 안될 기업, 최근 액면분할 이후로도 계속 상승중 뱅크오브어메리카(BAC) : 금리 상승기 상당히 유망, 최근 S&P 500보다 더 올랐음. 장이 빠져도 배당을 많이 준다. 이팸(EPAM) : IT기업, 전산망 개발, 포춘500기업 80% 이상 고객사. 액면분할과 S&P 500편입 가능성 호재가 있음 메디컬 디바이스 ETF(IHI) : 미국 ETF는 개별기업은 잘 모르지만 산업군 전망이 좋은 곳에 투자하자. 메디컬 디바이스(의료장비)도 꾸준히 성장하는분야이다. 자율주행&전기차 ETF(DRIV) : 범용 자율주행 AI 1등 기업. 구글 웨이모,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블록체인 ETF(BLOK) : 블록체인 산..

무주택자, 1주택자 이렇게 하자 [내부링크]

집값 상승여력은 아직도 남아있다. 무주택자라면 오피스텔이라도 하나 장만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무주택자라면 재건축, 재개발을 찾자 2030은 5060보다 소득도, 자산도 낮다. 2030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시간이다. 몸테크와 재개발, 재건축 투자가 그나마 금액도 작고 한번 도전해볼만한 투자이다. 부동산에서는 남들이 싫어하는 것을 내가 대신하면 돈을 버는 구조이다. 또는 남들이 좋아하는 것을 먼저 사야하지만 이것은 자산이 부족한 2030이 취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5060이 자녀의 학군, 주차 대수, 주거여건 등을 따질때 2030은 약간 불편하더라도 재건축 가능성이 있는 5억대의 서울 외곽지역들을 찾아서 시간에 투자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하락장이 왔을때 투자금액이 클 경우 버텨내기가 힘들다. 하지만 수고..

주식과 채권, 어떤 비율로 투자하는게 좋을까? [내부링크]

주식과 채권, 어떻게 배분하면 좋을까? 미국 채권은 단기(SHY), 중기(IEF), 장기(TLT)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런데 채권이라고 해도 차이가 많습니다. 일단 배당 수익률부터 장기채권은 연 2.36% 배당하지만 중기는 1.88%, 단기는 1.60%입니다. 장기채권은 변동성도 상당히 큰 편인 반면 단기채권은 변동성이 낮습니다. 그러다보니 단기채권의 수익률은 연평균 3~4%이데 중기채는 10%, 장기채로 가면 20% 정도로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왜 장기채권은 변동성이 클까요? 일반적으로 내일이나 다음 달의 이자율은 예측이 쉽지만 10년 또는 20년 이상의 먼 미래 이자율은 예측하기가 훨씬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채권 ETF 투자를 할때에는 ETF에 뭘 담고있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

현실적인 통장분리 통장쪼개기 부자되는 통장관리 [내부링크]

통장분리가 필요한 이유 통장쪼개기라는 말 들어보셨죠? 통장을 용도에 따라 분리해서 쓰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게 왜 필요할까요? 매달 들어오는 수입이 있을텐데 이것이 한 통장 안에서 보험료, 주택청약, 고정비, 생활비 등으로 빠져나가면 어디서 어떻게 나가는지 제대로 파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생활비는 생활비 통장에 따로 넣어두고 투자자금은 투자용 통장에 따로 넣어두고 관리하는 것이 지출을 통제하고 관리하는데 좋습니다. 모든 지출이 한 통장에서 일어나면 카드값과 같이 엄격한 지출통제가 필요한 경우라도 늘 통장에 잔액이 있다보면 나도 모르게 점차 소비를 늘리게 됩니다. 통장쪼개기 급여통장 : 직장인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본 통장. 현금이체 수수료와 ATM기 인출 수수료가 무료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셜한 스페셜티 커피를 만날 수 있는 곳, 파주 드발롱 [내부링크]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에게 커피란 그저 맥심 믹스커피가 전부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커피란 원래 다 그런 맛이라고 생각했어죠. 대학에 들어가서 처음 원두커피를 마셔보곤 "으윽...이렇게 쓴 걸 왜 돈 주고 마시는거야?"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게 한 번, 두 번 마시다보니 묘하게 중독이 되더라구요. 나중엔 밥 먹고 식후에 커피 한 잔을 하지 않으면 왠지 소화가 안되는 느낌이랄까....ㅎㅎㅎ 사람이 이렇게 변하네요. 그러던 중에 스페셜티커피라는 것을 접해보고 신세계가 열렸습니다. 커피란 원래 쓴맛으로 먹는것...이라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버렸죠. 커피 한 잔에서 그렇게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해준 스페셜티커피. 스페셜티 커피 '스페셜티'란 SCAA(Specialty Coffee Associ..

장마철 빨래 악취제거 [내부링크]

요즘 계속 날씨가 덥고 습하다보니 빨래도 잘 안마르고 다 마른 빨래라고 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보통은 삶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세탁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자면 되도록 삶지 않는 것이 섬유보호에 좋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직물은 삶게되면 섬유질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고보니 전에 와이셔츠 찌든 때를 빼겠다고 삶았더니 구김이 엄청 생기면서 다림질을 해도 잘 펴지지 않았던 기억이 나는군요. 빨래삼기는 섬유를 손상시킨다 일반적으로 많이 삶는 수건도 자주 삶게되면 뻣뻣해지면서 먼지도 더 많이 나오게되고, 무엇보다 냄새제거에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일단 끓는 물에 삶으면 살균이 된다 생각하지만 빨래 냄새제거까지 완벽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빨래냄새의 원인은 세균번..

나스닥 1등 기업을 한번에, QQQ 미국 ETF [내부링크]

현재 미국에서 가장 덩치가 큰 기업들을 순서대로 꼽아보자면 애플(APP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AMAZON), 구글 GOOLE (알파벳), 페이스북(FACEBOOK)입니다. 여기에 최근 잘나가는 넷플릭스(NETFLIX)까지 더해서 보통 파망(FAMANG) 이라고 많이 부르죠. 미국 주식을 한다면 이런 우량한 주식들은 하나씩 사 두고 싶을텐데 개별 주식, 한 주당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 원화 기준으로 410만 원 정도이니 FAMANG의 주식들을 한 주씩만 적립식으로 사 모으려고 해도 금액이 상당합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이런 미국 우량 대장주들을 한 번에 사는 대표적인 ETF를 소개합니다. 미국 ETF, 이런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운영 규모는 ..

무주택자라면 역세권 주거형 오피스텔을 고려하자. [내부링크]

집값은 나날이 오르는데 모아둔 돈은 없고 먹는 것, 입는 것은 어떻게든 줄이지만 당장 살 곳이 없다면 너무나 막막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무주택자이신 분들은 집을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끊임없이 고민중이실 것입니다. 6억 이하 집이라면 사자 결론만 말하자면 6억 이하 집을 생각한다면 사는 것이 맞다 입니다. 강도 높은 정부의 규제때문에 15억 이상의 주택, 9억 이상의 주택들이 강한 대출규제를 받는 반면 상대적으로 완호되어 있는 6억 이하의 저가(?) 주택시장은 빠르게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주택은 공짜가 아닙니다. 무주택이라는 자체가 큰 비용을 떠안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무주택자라도 전세건 월세건 수도권 어딘가에서 누군가의 집에 살고 있을텐데 여기 들어가는 임대비용이 만만치 않..

사회초년생, 천원으로 미국주식 사기+배당 받기 [내부링크]

미국 주식 관심있으세요? 관심은 있는데 돈이 없다고요? 테슬라가 678달러, 애플이 139달러, 넷플릭스가 533달러....한 주씩만 사도 100만원을 훌쩍 넘으니 도저히 엄두가 안난다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월급이 쥐꼬리라서....모아놓은 목돈이 없어서....생활비 쓰고나면 여유가 없어서 등등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설마 천원도 없는 것은 아니죠. 그럼 가능합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잊지 말아야 하는 사실, 모든 재테크의 시작은 짠테크입니다. 일단 아껴쓰고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죠. 그리고 그것을 투자해서 불려나가는 것이 정석입니다. 그럼 짠테크 1단계 짠테크 앱부터 알아볼까요? 캐시워크 : 하루 만보를 걸으면 100원이니까 매일 운동삼아 걷다보면 한달에 3,000원은 기본 두잇서베이 :..

2억명이 이용하는 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로블록스, 제페토 [내부링크]

2019~2020년은 코로나 사태로 많은 콘텐츠 소비가 발생했던 해입니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등 다른 OTT 시장도 성장을 했지만 가장 핫했던 키워드는 역시 메타버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킵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개념은 싸이월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니미라는 아바타를 꾸미고 미니미가 미니홈피를 꾸미고 도토리로 음악과 옷과 인테리어를 꾸미던 싸이월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메타버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네이버에서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도 현실세계의 명품회사인 구찌나 샤넬 ..

온라인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운영시 유용한 사이트 7가지 [내부링크]

스마트스토어 열풍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몰에 관심을 가지고 부업으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직장인 2명 중 1명은 부업을 하고 있다고 하며 특히 30대 직장인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이나 SNS 마켓을 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고 하지요.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보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4년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서비스들을 몇 가지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상품소싱 아이템스카우트 아이템스카우트 셀러의 안목에 데이터를 더하다. itemscout.io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와 같은 온라인쇼핑몰에서 어떤 키워드를 쓰면 좋을지 상품, 광고, 콘텐츠 경쟁 강도와 수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시..

신축빌라, 사지 마세요. [내부링크]

신축빌라 절대 사면 안된다. 아파트는 사업계획 승인을 받는 과정에 있어서 난방, 통풍, 장애인 편의시설 등 많은 부분을 철저히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착공 후 건설과정에서도 일일이 검토하고, 준공되고 나면 준공 승인검사까지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연립빌라는 그런 과정이 전혀 없습니다. 건축허가만 받으면 되기 때문에 솔직히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검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겉보기에만 번지르르하고 멋진 인테리어에 혹해서 분양받았다가 겨울철 단열이나 통풍, 수압 등등 크고 작은 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문제는 이런 경우에도 제대로 보상받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런 경험들이 쌓이다보니 사람들이 연립빌라를 기피하는 것입니다. 신축빌라는 이런 문제들을 ..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알아보는 방법 [내부링크]

하루가 다르게 천정부지로 치솟는 부동산 가격, 집이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고민이 많은 현실입니다. 하지만 어렵게 장만한 아파트가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낮고 잘 오르지 않는다면 그것도 속상한 일입니다. 하지만 안오르는 아파트는 시장의 논리상 다 이유가 있겠죠? 일단 안오르는 아파트의 특징보다 오르는 아파트부터 알아봅시다.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모든 시장의 원리는 부동산이고 주식이고 비슷한 것 같습니다. 비싼게 더 비싸진다고 속칭 대장죽 올라야 중소형 주도 가격이 오르는 것처럼 아파트도 대장 아파트 가격이 오를때 그 뒤를 주변 아파트 가격이 따라옵니다. 그러므로 늘 그 지역에서 제일 인기있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속칭 대장 아파트 가격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2..

1억 있으면 연금 얼마나 받나 [내부링크]

연금 받는 방법, 어떤 종류가 있을까? 국민연금 : 평생 받는 종신연금만 가능, 일시불로 절대 찾을 수 없습니다. 연금저축, IRP : 가입시점부터 어떤 곳에서 가입하는가에 따라 받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생받는 종신연금형 일정 기간동안 나눠받는 확정기간형 이자만 받다가 원금은 물려주는 상속형 생명보험사 연금은 이 3종류가 모두 가능하지만 증권사나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확정기간형만 가능합니다. 보험사에서 가입한 경우 연금받는 방법 3가지 중에 선택을 할 수 있는데 꼭 셋 중 한 가지만이 아닌 비율로 나눠서 혼합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는 종신연금형으로 받고, 50%는 10년 확정형으로 받겠다고 선택할 수 있으므로 연금 포트폴리오를 짤 때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연금은 어..

무릎 나온 바지 복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옷장에 옷이 여러 벌 있어도 자꾸만 손이 가는 옷이 있습니다. 문제는 자꾸 입다보니 금방 닿거나 헤어지기 쉽지요. 특히 바지의 경우 무릎 부분이 흐믈흐믈거리면서 튀어나와 핏이 살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데 계속 입자니 많이 아쉬울때 복구하는 꿀팁이 있습니다. 무릎 나온 바지 복구하는 방법 준비물 : 다리미와 분무기, 소주, 수건 분무기에 소주를 넣어주세요 분무기를 이용해서 수건이 촉촉해질 때까지 소주를 뿌려주세요. 젖은 수건을 바지 무릎 부분 안쪽에 넣어주세요. 분무기를 이용해서 바지의 무릎이 나온 겉부분에도 소주를 3~4회 분사해 주세요. 무릎 부분을 꼼꼼히 다림질 해주세요. 무릎 부분의 주름이 펴지면서 원상복구 짜잔~ 저도 이렇게 해서 즐겨입던 청바지와 면바지 무릎 부분을 모두 복원..

운동화 세탁 쉽게 하는 방법, 비닐봉지로 간편하게 세탁하기 [내부링크]

예전에는 운동할때만 운동화를 신었다면 요즘은 세미정장에도 운동화, 치마에도 운동화, 할머니도 운동화, 할아버지도 운동화....운동화가 일상화가 되었습니다. 멋도 중요하지만 발이 편하고 건강을 생각하다보니 편의성이 뛰어나고 실용적인 운동화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운동화 세탁하려면 정말 귀챦지 않나요? 힘들여 솔로 박박 문질러도 때가 잘 지워지지 않고, 매번 운동화 세탁을 맡기는 것도 부담스럽고...이럴때 집에서도 간편하게 운동화를 세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데 쉽기까지~ 진짜 꿀팁이죠. 간편한 운동화 세탁법 중성세제와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를 준비해 주세요. 중성세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세탁세제를 말합니다. 세탁세제 없는 집은 없겠죠? 없으면 아쉬운대로 주방세제라도 좋습니다. 과탄산소..

신용등급, 신용점수 대출을 위한 기초 신용점수 관리방법 [내부링크]

신용등급은 뭐고 신용점수는 뭐지?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용어부터 이해가 안되면 곤란하겠지요. 신용등급이란 대출을 해줬을 경우 돈을 얼마나 잘 갚을수 있을지 등급을 매긴 것입니다. 잘 갚을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1등급, 그 다음부터 2~10등급까지 쭉 내려오게 됩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평점제도에 따라 고객의 신용상태를 1점~1,000점까지 점수로 산출해서 대출여부와 대출금액을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니까 같은 등급이라도 점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왜 신용점수 관리를 해야할까 일반적인 경우 살다보면 학자금 대출이나 주택대출, 신용대출 등 대출을 한번쯤은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때는 이 사람이 과연 돈을 잘 갚을 수 있을지, 이자는 제 날짜에 꼬박꼬박 낼 수 있는지, 원금 상환에 문제가..

신용카드vs체크카드, 포인트 현금화 꿀팁 [내부링크]

신용카드가 좋을까? 체크카드가 좋을까? 포인트 혜택은 어떤 것이 더 나을까 한번쯤은 다들 고민해 보셨지요? 사회생활 초년 첫 월급을 받고나면 설레는 마음에 이것저것 사게 됩니다. 하지만 지출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첫 단추부터 잘못 꿰게도되어 두고두고 후회하는 일이 많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신용카드를 아예 만들지 않는 사람도 있고 체크카드만으로 생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명한 카드 사용법은 무엇일까요? 신용카드vs체크카드 신용카드는 독하게 마음먹고 지출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분들만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초보라면 지출통제도 잘 안되고 유혹에도 쉽게 넘어갈 수 있으니 체크카드를 쓰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더군다나 소득공제를 받을때도 신용카드는 15%이지만 체크카드는 3..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내부링크]

노후의 국민연금,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국민연금은 금융상품이 아니라 제도입니다. 제도를 많이 알수록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제도를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금액을 많이 내는 것보다 납입기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이라도 20~30년씩 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내는 것이 한번에 많이 내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국민연금은 적게 버는 사람한테는 적게 걷고, 많이 버는 사람한테는 많이 걷어서 비슷하게 나눠주는 구조입니다. 즉 적게 내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약간 더 유리한 금액을 받게 되는 것이고 많이 내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약간 더 불리한 금액을 받게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번에 많이 내기보다는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오래 내는 것이 유리합니..

앞으로 오를 부동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내부링크]

하는 높은줄 모르고 매년 치솟는 집값. 하지만 일생일대 가장 큰 투자라고 부르고 있는 생애 첫 집을 장만하려면 누구나 몇 번씩 고민하고 신중하게 따져보게 될 것입니다. 어디가 좋을까? 어떤 지역이 장기적으로 오를까? 아파트가 좋을까? 빌라가 좋을까? 이런 것들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가장 먼저 이것부터 체크하세요. 살 사람이 많은가 주식시장에서는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 인기주식은 당연히 가격이 높습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부동산 역시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야만 가격이 오릅니다. 한마디로 주택수요가 늘어나는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주택수요가 늘어나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일자리입니다. 강남이 과거보다 집값이 많이 올랐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

은퇴 후 노후자금 월 500만원, 어떻게 만들까 [내부링크]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은퇴 후의 삶에 대한 걱정이 다들 많습니다. 가장 큰 걱정이라면 역시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몸이 아파도, 외로워도 경제적인 문제가 우선되지 못한다면 나머지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 노후자금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정할 수는 없겠지만 평균적으로 월 500정도면 기본적인 생활을 하면서 가끔씩 여행이나 취미생활 정도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어떻게 월 500만원 정도가 꾸준히 들어올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을까요? 부동산, 주식 등 여러가지 재테크로 목돈을 든든히 마련해 두는 것일 가장 먼저 떠올리시는데 그보다 기본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는 것은 연금입니다. 목돈보다 연금이 더 좋은 이유는..

1인기업, 프리랜서, 마케터, 블로거가 기업과 제휴마케팅 하는 방법 [내부링크]

기존에 일했던 회사와 연결하자 그동안 근무했던 회사와 연계해서 일하는 방법도 좋고 회사를 다니면서 알게된 거래처, 대행사 등의 업체들과 같이 일하면 초창기 기반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이너나 전문성이 있는 일을 하시는 경우 거래처는 내가 속한 회사보다 나의 실력을 보고 일을 맡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사할때 기존 거래처들, 인맥들과 계속 연락하면서 인연을 이어가는게 좋습니다. 기존에 함께 일을 하면서 신뢰관계가 맺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서로 일을 주고 받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1인기업으로 창업하거나 프리랜서의 경우 아무 연고도 없이 맨땅에 헤딩을 한다면 초창기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퇴사 후 가끔씩 연락을 주고받아 현재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주며..

흰빨래, 흰수건, 흰옷 세탁법 / 누렇게 변한 흰옷 하얗게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비결은 과탄산나트륨 흰 옷 즐겨입으시나요? 한번 입고 빨기 아깝고 다음에 또 입을거라는 생각에 그냥 두었다가 세탁할 시기를 놓쳐 누렇게 변해버린 경험, 한번쯤 있으시죠? 와이셔츠 목부분이나 아이들 옷의 경우 침이 많이 묻는 부분 등이 특히 더 그렇습니다.흰 수건이 가운데 부분만 누렇게 변해버려 지저분해 보일때, 그럴 경우 과탄산나트륨+중성세제만 있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제 만드는 방법 과탄산나트륨은 일반 온도에서는 잘 녹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녹여야 표백효과가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대략 60도 정도로 옷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받아 주시고 과탄산나트륨 100cc를 넣어주세요. 과탄산나트륨은 흰옷을 표백시켜주는 기능이고 중성세제는 나머지 때를 빼주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함께..

전세대출부터 신용대출까지 [내부링크]

살다보면 대출을 전혀 안받고 살 수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왕 대출을 받을거라면 같은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으로 잘 받는게 중요하겠죠. 대출은 남에게 돈을 빌리는 것이니 빚이라고 생각해서 무조건 나쁘다는 선입견을 갖는 분들도 계신데 적극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재테크를 위한 아주 좋은 지렛대가 되어 준답니다. 무거운 돌을 내 혼자 힘으로 들어올리려면 금방 지치고 포기하기 쉽지만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다면 작은 노력으로도 손쉽게 큰 돌을 들어 올릴 수 있는것처럼 대출도 소비를 위한 무분별한 용도가 아니라면 재테크를 통해 한단계 더 빠르게 나의 재무상황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대출은 그 사람의 신용도를 평가해서 내주기 때문에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도가 높고 재무적으..

금 투자하는 방법 3 가지, 어렵지않아요 [내부링크]

위기때마다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떠오르는 것이라면 역시 금이죠. 1971년 금본위제를 폐지하기 이전까지 금은 정부의 공식적인 인정을 받는 화폐였습니다. 닉슨쇼크라 불뤼는 금본위제 폐지이후 마구 찍어낼 수 있는 달러에 비하여 희소가치가 유지되는 금이 안전하다고 판단한 사람들은 금을 사모으기 시작했고 금값은 1970년 35달러에서 1,000달러까지 9년만에 30배가 올랐습니다. 2021년 현재는 1,750달러로 50배 가량 올랐다고 볼 수 있군요. 이러한 현실때문에 지금도 위기때마다 금만큼 안전한 자산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되면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금은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일정량을 담아두는 자산이 되었습니다. 금은 30g 정도의 작은 양도 돈으로 바꿀 경우 200만원 가량이 되니 조금만 보유해도 큰 ..

미국 ETF, 월배당 주는 DIA (다우존스 지수 추종) [내부링크]

다우지수, S&P500지수 그게 뭐지?? 미국 경제에 관한 뉴스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S&P500지수, 다우(DJIA)지수. 미국 주식을 알려면 먼저 가장 기본인 S&P500지수와 다우(DJIA)지수를 알아야 합니다. S&P500 지수는 미국의 1등부터 500등까지 기업들을 모아놓은 지수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1등부터 500등까지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고 내림을 평균하여 지수를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의 코스피200 지수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우(DJIA)지수는 가장 역사가 오래된 지수로 1896년에 탄생한 최조의 시장지수가 적용된 개념입니다. 그 전까지 미국 주식에서는 시장이라는 개념이 없었는데 월스트리트 저널의 창업자인 찰스 다우와 에드워드 존스의 이름을 따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