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asicofall의 등록된 링크

 thebasicofal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방수공사 시공비용 얼마? [내부링크]

주방이나 샤워장 공사를 진행하다보면 가장 신경이 쓰이고 하자발생이 많은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방수공사입니다. 방수공사는 공사가 끝나고 나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 매장이 운영되는 상황에서는 보수공사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마감까지 다 완료된 상태에서는 누수 구역을 찾기도 힘들고 어찌저찌 찾아냈다고 해도 막상 보수공사를 하려고 보면 결국에는 마감자재(타일 등)와 주방기물이나 급배수 설비 등을 다 뜯어내고 처음부터 다시 재시공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3평 주방 방수공사 100~150만원 방수공사는 면적이 크다 작다의 문제가 아니라 방수층의 깊이를 얼마로 할거냐와 방수물질을 얼마나 강도높게 타설할거냐가 비용을 결정합니다. 작은 식당의 주방에서부터 대형샤워장을 갖춘 피트니스시설까지 여튼 ..

RAMA Restaurant / MMA [내부링크]

DISCOVERY of DESIGN RAMA Restaurant / MMA / 2019 / 37 도쿄 미나토구 시로가네에 있는 작은 10평 이탈리안레스토랑 RAMA. 미나토구(港區)는 말그대로 항구라서 미나토구이기도 하지만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소득이 높은 금융 국제도시이며 RAMA가 위치한 시로가네는 조용하고 고급맨션이 많은 곳입니다. 서울로 따지면 한남동?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아요. 약간 후미진 위치에 있는 가게라서 전면 파사드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해요. 그래서 메인 테이블의 곡선을 정말 정교하게 짰는데요 매장의 정중앙에 위치하면서도 라운드로 둥글게 앉았을때 서로 부딪치지 않고 시선인 테이블너머 주방의 정면으로 향하게 만들었습니다. 매장의 형상에서 오는 제약이 있기도 하겠지만 쉐프가 ..

Suetomi AOQ Cafe Stand / G architects studio + Ryohei Tanaka [내부링크]

DISCOVERY of DESIGN Suetomi AOQ Cafe Stand / G architects studio + Ryohei Tanaka / 2022 / 10 이번에 소개해 드릴 상업공간 인테리어는 사진에 보이는 저 말도 안되게 좁은 작은 커피가게입니다. 팝업매장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지만 놀랍게도 상시운영하고 있습니다. 교토시 카라스마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교토의 유명제과점 SUETOMI에서 런칭한 커피전문브랜드입니다. 바로 옆 걸어서 1분거리에 SUETOMI본점이 있어요. 참고로 SUETOMI는 1893년에 창업한 일본전통과자점(和菓子:화과자) 입니다. 역사가 깊고 유명한 가게로 상당한 자부심이 있다고 하네요. 일본의 유서깊은 전통기업에 대해서도 참 이야기가 많지만 우리는 실내건축이야기가 주..

20평 약국공사 기간 [내부링크]

공사기간은 2주 이하 이번 주 동안 전화로 일반적인 약국공사는 얼마나 기간이 걸리는지 문의 주신 분들이 3건 계셨습니다. 중복된 내용을 관계자분들이 각자 전화를 주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내용은 공사기간 얼마나 걸리느냐였습니다. 늘 그렇지만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니 구독자도 얼마 없는데 어떻게 아시고 전화를 주시는건지 참 신기합니다. 약국은 인허가에 필요한 시설규격만 지켜주면 크게 어려운 공사가 아닙니다. 같은 면적의 식당이나 테이크아웃커피숍보다 수도설비나 전기공사가 간단하고 특히 내방고객에게 제공되는 의약품들이 거의 공산품이므로 무언가를 끓이거나 가열하거나 하는 게 없습니다. 따라서 가공 및 제조하는 장비라든지 거기서 나오는 부산물들이 없어서 실제 설계난이도는 악세사리 잡화점 수준입니다. ..

아스콘 포장 단가 얼마? [내부링크]

아스콘이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잘 모르실수도 있는데 그냥 아스팔트 까는 공사 말하는 겁니다. 건물 옥외 주차장이나 옥외 상업용 개인주차장 조성 시 많이 쓰이는 아스콘 포장 공사의 작업방식과 단가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아스콘 포장 공사는 10평기준 200~230만원입니다. 굳이 평당으로 따지자면 평당 20~23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딱 아스콘 까는 비용만 그렇습니다. 만약 바닥이 푹 꺼져 있다든, 지면이 고르지 않다 등등 바닥면 맞추는 기초공사 내역은 별도입니다. 그런 기초공사는 아스콘 업체에서 직접 하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마킹공사(주차선이나 차선 긋는 작업)도 별도입니다. 라인작업은 작업량에 따라 금액이 조금 다른데 일반적으로 주차장에 주차선이랑 '일방통행' 같은 글자, 그리고 화살표나 장..

상업인테리어디자인-일본 2편 [내부링크]

Hoo. Café / Koyori / 2023 / 62 교토에 있는 반듯하게 정돈된 커피&도넛 전문점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래된 상가건물을 전면 리뉴얼 하는 작업은 많은 고민을 필요로 합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입점할 가게의 정체성이 무엇인가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지만 막상 의뢰를 하는 고객부터 이러한 고민들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설계자를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나머지들은 디자이너가 고객과 소통해가며 서로 찾아가는 과정이기는 하지만 우당탕탕 엉망진창인 진행과정을 숙명처럼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생각한다면 koyori는 참 일을 잘 풀어낸것 같습니다. 주변의 환경에 아무런 이질감 하나 없이 단정하고 편안한 가게를 끼워 넣었습니다...

상업인테리어디자인-일본 1편 [내부링크]

Cucina Italiana Komatsu Restaurant / Naoya Matsumoto Design / 2021 / 66 국내도입이 시급한 해외 인테리어 디자인 1 모든 실내건축 디자이너들은 그 동안의 경험과 다듬어진 감각에 따라 심미적인 요소와 기능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공간을 연출하고자 합니다만 실상은 공사를 의뢰하는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디자인이 결정되는게 많은 것이 국내의 현실입니다. 너무 앞서나가는 것을 제안하면 건축주들의 눈높이에 맞지않고 오히려 거부감을 조성하여 최종적으로는 공사 수주에서 밀려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프로젝트들을 되돌아보면 저 역시 최근에 유행하기 시작하는 익숙한 요소들을 가득담아 건축주에게 제안을 하게 됩니다. 사실 거의 대부분은 인스타그램이나 SNS를..

동네 약국 공사비는 얼마? [내부링크]

동네마다 흔하게 있는 약국은 인테리어 공사하는데 얼마나 들까요? 이번에는 평당 비용만 덜렁 말씀드리기보다는 마감 요소들을 하나하나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는게 좋을것 같아요. 아 그래도 일반적인 시공금액은 말씀을 드릴게요. 약국 20평 기준 에어컨,간판까지 2,000만원 이렇게 생긴 그냥 약국 기준입니다. 동네에 하나씩 있는 이런 약국 다들 아시죠? 냉난방이랑 간판까지 다 들어간 금액입니다. 뭐 안에는 그냥 이런 느낌이죠... 복약상담 조곤조곤 잘 해주시는 맘 착해보이는 약사님이 계실것 같은 딱 우리동네 아파트 상가 1층에 있는 그런 약국 인테리어 기준입니다. 보통은 이런 수준으로 해달라고 하십니다. 요즘 약국 디자인 트랜드 요즘은 트랜디한 약국 디자인 의뢰도 많이 있어요. 젊은 약사님들께서는 이런 스타일을..

인테리어업체 이윤 얼마? [내부링크]

집을 사는것 다음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게 인테리어 공사하는 비용입니다. 인테리어를 발주하면 목돈이 들어가게 마련이죠. 그럼 공사를 진행하는 인테리어 업체는 얼마나 남길까요? 실제 남는 이윤은 총공사대금의 약5~6% 제 경험상의 데이터입니다만 제가 지금까지 100군데 이상의 현장을 진행하였으니 표본수가 그리 적지는 않다고 봅니다. 좀 괜찮게 이윤이 남았다고 했을 때가 대충 부가세 포함 1.3억 정도 공사대금에서 2천8백만원 정도 남겼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돈 많이 버는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도 않은게 2개월동안 진행한 공사의 매출이 1.3억이라는 것이고 공사를 진행하면서 지출되었던 공사자재와 작업자들의 인건비 혹은 작업비지출로만 순수하게 약 1억 2백만원이 투입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기까지만..

70's INTERIOR DESIGN - BUDAFEST 1 [내부링크]

70년대 동유럽 카페 인테리어 사진들 Fáskör espresso bar, Budapest, 1973.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Anna Espresso, 7 Váci street, Budapest, 1971. Chromed steel pillar cover by György Segesdi on the right.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Kedves confectionery, Balatonfüred, 1972.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Pepsi Bar, 5 Üllői str..

60's INTERIOR DESIGN - BUDAFEST [내부링크]

60년대 동유럽 카페 인테리어 사진들 Aero Espresso, Dorottya street, Budapest, 1960.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Savoy espresso, Oktogon, Budapest, 1963.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Deli counter, Tihany, 1961.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otography Company archive. Pestike Espresso, 4 Pongrác Kacsóh street, Budapest, 1960. From the Budapest Municipal Ph..

동네 미용실 20평 인테리어 견적 얼마? [내부링크]

동네 미용실 이라고 뭐가 엄청 다른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동네 아파트상가에 있을법한 그런 평범한 미용실 기준으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철거, 에어컨, 간판,집기류 같은 거 빼고 순수하게 딱 인테리어 공사만 했을 때 기준입니다. 소형 미용실 평당 80~100만원 평당 100만원 정도의 예산이라면 사진처럼 이런 간결한 디자인으로 마감이 나온다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소형 헤어샵은 1인 운영이 많기 때문에 동선을 최대한 짧게 배치하는게 운영하시기가 좋습니다.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를 다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몇 발만 움직여도 원하는 미용기구들을 손쉽게 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당 80만원 정도 하셔도 나름 깔끔하게는 됩니다만 젊은 고객을 상대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디자인으로 마감이 ..

바디채널 창원상남점 2022.12 준공 [내부링크]

주소: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15-4 면적:152py 상호명:바디채널 창원상남점 공사기간:2022년 10월12일부터 2022년12월 14일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설계 MIN JI KANG 시공감리 SEON HEE MOON

프랜차이즈 커피샵 인테리어 견적 얼마? [내부링크]

브랜드에 따라 제시하는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만 커피머신이나 기타 기구들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인테리어 내장공사만 기준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 인테리어 (10평 기준) 평당 180만 원~220만 원 가맹사업자들 저마다의 디자인 컨셉이 있고 메뉴 구성에 따라 조리대의 배치와 구조가 일부 달라지기는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대동 소위 합니다. 가맹점이 한참 늘고 있는 상태의 브랜드는 소위 이름값이 있기 때문에 가맹비와 교육비 등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름값이 비싸진다고 해서 터무니없는 고가의 자재들이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현실적인 매장관리를 최우선으로 구성되는 설계구조이므로 관리하기 어려운 마감자재보다는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수급하기 쉬운 자재들 위주로 마감재를 구성하게 됩니다..

주방공사 견적 얼마 [내부링크]

자영업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식업은 운영하기도 힘들고 고되지만 창업 준비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무엇보다 제대로 된 주방시설 없이는 영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장사를 오래 해보신 고수 사장님들일수록 주방에 목숨을 거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그런 사장님들일수록 초기에 프로젝트를 구상할 때 요구하시는 것들을 들어보면, 산전수전 겪으면서 뼈져리게 느낀 경험들이 주방 설계 요구안에 녹아있습니다. 초보 사장님들은 실내장식과 조명 같은 심미적인 부분에 집착하는 경향이 많고, 가게를 두서너 개 운용하는 중간급 이상의 고수님들은 주방 설비와 화장실 등 기초 공사 영역에 아낌없이 많이 투자를 하십니다. 일반적으로 고수에 가까울수록 테이블 개수에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테이블 많이 밀어 넣으려고 고객이 불편할 ..

인테리어에서 견적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내부링크]

견적서는 소비자와 인테리어업체 양측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가게 인테리어를 해야 한다면 견적이 도대체 얼마나 나올지가 관건입니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죠. 매장 운영을 주 사업으로 하는 업종이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인테리어 공사비용이 단위 사업의 전체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주를 받는 인테리어 업체의 경우에도 예상견적서가 얼마정도가 나올지는 수주의 향방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경쟁 인테리어업체와 비교견적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가격경쟁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죠. 견적서가 비싼지 싼지 판단하는것은 여러가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업종마다 설계요소가 다르고 소비자가 원하는 컨셉이 다르므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만 대략적..

에폭시라이닝 단가 얼마 [내부링크]

에폭시 라이닝은 카페나 소매샵에 많이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주변 상가에서도 쉽게 보실 수 있는데요 의외로 바닥 작업 중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공정입니다. 색상과 패턴은 요즘 엄청 다양하게 잘나오구요 특히 천장 조명이 잘 구성된 매장이라면 정말 블링블링하게 연출이 됩니다. 단점은 스크래치에 그리 강하지는 않아요. 신발 신고 들어가는 일반적인 매장이라면 2년 정도 시간이 지나면 광택이 많이 없어져요. 물론 광택을 다시 입힐수는 있어요. 그리고 최대의 단점은 비용이 비싼 편이고 정말 잘하는 업체가 아니면 시공하자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자주 눈에 띈다고 이게 개나소나 아무나 할 수 있는 마감요소가 아니에요. 재료비가 상당히 높은 공정이라 진행하다가 하자가 발생하면 정말 곤란합니다. 게다가 수입제 도료로 사용..

타일 평당 단가 얼마? [내부링크]

타일작업은 현장을 관리하는 소장님들에게는 익숙한 소재입니다. 그러나 견적을 산출하려고 하면 이게 또 쉬운게 아닙니다. 타일만 있으면 되는게 아니라 의외로 준비할게 많으니까요. 타일은 디자인도 다양하고 소재에 따라 구성도 다양합니다. 목자재 만큼이나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 정말 많이 알고 계셔야 촌스러운 디자인이 안나옵니다. 타일 잘 못 골라서 삼류 매장으로 마감되는 디자인이 한 두군데가 아닙니다. 비쌀려면 한없이 비싸게도 할 수 있지만 일반 상업매장에서 쓰기 무난한 중급이상의 퀄리티 즉, 쉽게 말해서 스타벅스 매장 타일 정도의 수준을 기준이라고 봤을때 바닥타일 시공: 1당 55,000~60,000원 벽타일 시공:1당 35,000~42,000원 저 정도가 나와야 정상적인 견적서 입니다. 항상 자재비+인..

경량칸막이 단가 얼마? [내부링크]

칸막이 벽체를 구성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공법은 경량 칸막이입니다. 시스템화 되어 있는 자재구성으로 시공 시간이 빨라요. 특히 현장 소장님들께서는 경량을 잘 써먹어야 일 빨리 끝나고 마감이 잘나옵니다. 여튼 시공단가는 경량칸막이 단가 일반석고 2p 양면벽체 당 30,000 ~ 33,000원 경량칸막이라고 하기도 하고 스터드 벽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냥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됩니다. 거의 대부분 경량칸막이라고 하면 스터드에 석고보드를 말합니다. 경량금속(알류미늄계열)으로 구조틀을 세우고 그 구조틀 위에 석고보드나 합판등을 부착하여 가벽체를 완성합니다. 가벽체의 구조틀 안에 난연재나 흡음재를 넣어 단열 및 방음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양면벽체든 단면벽체든 가벽체를 조성할 때 경량칸..

콘크리트 바닥 타설(방통) 평당 얼마? [내부링크]

인테리어 공사 경력이 얼마 안되시는 소장님들은 자주 접하는 공정이 아니라 견적 산출하시는데 애 먹습니다. 결론부터 바로 말씀 드립니다. 바닥방통 당 20,000원~22,000원 잡으시면 거의 비슷하게 산출됩니다. 물 배합은 1:3으로 하시면 됩니다. 실행가 기준입니다. 세부적인 견적은 이렇게 산출됩니다. 자재비는 단위에 ''로 적용하시면 되고, 레미콘 1에 보통 11~12만원 정도 합니다. 물량이 많은 종합건설사는 좀 싸게 받기도 하겠지만 그래봐야 얼마 차이 안납니다. 애초부터 비교대상도 안되지만...거기는 우리보다 뭐든지 단위가 하나 더 많은 곳이고... 인건비는 작업팀과 협의하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펌프카 1대와 작업자 기공 2인 조공1인 으로 잡고 피니셔작업까지 마감 다 해달라고 하면 작업 난이..

잘되는 가게는 이유가 있습니다-인테리어생각 [내부링크]

참 많은 가게들이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파는 가게도 있고, 멋진 물건들을 진열하고 파는 소매점도 있습니다. 모두 다 저마다의 개성을 갖추고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을 유치합니다만 안타깝게도 모든 가게가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인테리어가 안 좋아서 장사가 안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인테리어가 훌륭하다고 해도 장사가 잘 된다는 보장은 없죠. 모든 가게는 자기만의 이야기가 있어야 합니다. 과거의 영광스러웠던 기억들을 잔뜩 간직한 노포(老鋪)이든 아이디어가 넘치는 푸릇푸릇하고 생기넘치는 젊은 가게이든 그들만의 이야기가 가게를 찾는 모든이들에게 그 숨결이 전달되어야 좋은 가게입니다. 저는 매우 단순한 시각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접근합니다. 그리고 고객여러분께 꼭 권해드리고 싶은 말씀은 옷..

싸고 좋은 것은 없습니다.-인테리어생각 [내부링크]

누구나 생각하는 일입니다. 싸고 맛있는 식당 싸고 괜찮은 옷 싸고 쓸만한 컴퓨터 싸고 멋있는 자동차 등등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일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모든 이들이 매번 반복하는 실패입니다. 세상에 싸고 좋은게 어디 있던가요? 좋은데 안비싼게 있을 뿐이죠. 싼데는 다 이유가 있고 비싼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실내건축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더군다나 인테리어 공사에도 소비자 가격은 이미 형성되어 있습니다. 건축자재는 전체적인 물량 소요에 따라서 가격이 낮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인터넷가격보다 엄청 비싸다든지 싸다든지 하지는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할 때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파는 자재상은 잘 없습니다. 그러다가는 업체들한테 외면 받고 조만간 문 닫아야해요. 어쩌다가 동네에 있는 작은 건자재상(철물점+골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