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jinny의 등록된 링크

 thinkingjinn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4건입니다.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feat. 창의성이란?) [내부링크]

사고(thinking)의 종류 창의적 사고에서 사고의 종류는 크게 확산적 사고(또는 발산적 사고, divergent thinking)와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로 나뉘며, 이는 심리학자 Guilford가 처음으로 제시한 개..

[창의적 사고 기법-4] 브레인스토밍과 역브레인스토밍 [내부링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 또는 회의 방식으로,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기법을 의미한다. 브레인스토밍의 네 가..

QQQ가 부담된다면 SPYG는 어때?_미국 ETF 추천 [내부링크]

최근까지는 대부분 한국 주식 위주로만 매수했었는데, 이제는 미국 ETF도 조금씩 모아보려고 한다. 그 중 미국 ETF의 대표격인 QQQ를 이전부터 매수하고 싶었는데, 조금씩 모아가기에는 1주에 300달러 가까이 하기..

런린이 추천, 런데이 어플 4주차 후기 [내부링크]

9월 초에 런데이 어플 2주차 후기를 남겼었다. 2주가 약간 지난 지금, 나같은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런데이를 통해 달리기를 하며 느꼈던 점을 기록해 보고자 한다. 6주차, 8주차에도 후기를 남길 계획이다..

초보자 강추, 런데이 어플 2주차 후기 [내부링크]

한강 근처로 이사를 온지 벌써 1년하고도 두 달이 지났다. 한강에 처음 이사를 왔을 땐 퇴근하고 매일 달리기를 하는 내 모습을 상상했지만, 게으름의 대명사인 나는 며칠을 못가 포기하고 말았다. 그 이후에도 몇..

2020년 8월 배당금 현황 [내부링크]

요즘은 바빠서 주식 계좌에도 신경을 많이 못 쓰고 블로그에도 글 쓴지가 한참이 되었다. 하지만 내가 주식 계좌에 신경쓰지 않더라도 주식 가격은 변화하고 배당금은 제 때 입금된다. 8월은 배당이 많은 달이다...

[한달쓰기] DAY 30 - 당신의 지난 한 달은 어떠셨나요? [내부링크]

참 바쁜 5월이었다. 지사에서의 근무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본사에서의 일을 시작했고, 지인들이 하고 있는 일에 참여하여 여러 번의 회의와 기획, 그리고 한달쓰기를 진행했다. 한달에 참여하게 된 것은 친구의..

온라인 협업 프로그램 Miro(미로) 수업 장면에서 무료로 사용하기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 때 온라인 협업 프로그램인 miro(미로)를 소개한 바 있다. miro는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협업할 수 있는 온라인 툴이다. 2020/05/21 - [창의성 쑥쑥..

네이버와 카카오를 동시에 투자하는 방법! - TIGER 소프트웨어 [내부링크]

요즘 코로나 특수로 언택트(비대면) 관련 주식이 떠오르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카카오, 네이버가 있는데 나 역시 두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지만 가격이 꽤나 높아 구매하지는 못했다...

빨간 장미 [내부링크]

5월은 장미가 피는 달이다. 점심시간에 직장 동료와 산책을 하다 길가에 피어있는 장미를 발견했다. 어쩜 그렇게 빨갛고 곱게 피었는지 나도 모르게 감탄사를 내질렀다. 꽃 사진을 찍고 있노라니 나도 나이가 들었..

온라인 아이디어 발상 협업 도구 - Miro(미로) [내부링크]

아이디어 발상, 정리를 위한 기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노트를 꺼낼 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는가! 오늘은 다양한 생각 정리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게다가..

[한달쓰기] DAY 20 - 20일 간의 변화 [내부링크]

벌써 20일 차. 한달쓰기의 3분의 2가 흘렀다.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과연 매일 글을 쓸 수 있을까 걱정이었는데 한 달이 아닌 하루하루 글 쓰는 것에 집중을 하다 보니 어느덧 20일 동안 꾸준히 글을 쓰고 있었다..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무한상상실 [내부링크]

핫한 교육 키워드인 메이커, 사실 학생이든 성인이든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메이커 스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스페이스마다 주로 하는 메이커 활동도 다르고, 규모..

[창의적 사고 기법-3] 강제연결법(강제결합법) [내부링크]

강제연결법(혹은 강제결합법, forced connection method)은 서로 관계가 없는 둘 이상의 대상을 강제로 연결시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식이다. 조금 인위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지식과 경험이 부족할 때나 아이..

[창의적 사고 기법-2] 만다라트(연꽃기법) [내부링크]

만다라트(Mandal-art)는 아이디어 도출, 회의, 계획표 작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연꽃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연꽃기법이라고도 불린다. 만다라트는 만다라와 art가 결합된 말로, 만다라는..

[창의적 사고 기법-1] 육색사고모자기법 [내부링크]

교육의 개혁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교육 현장은 이전과 다르지 않다. 보통 초등학교 입학 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선행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을 학교에서 배우며,..

교육과 정규분포 [내부링크]

요즘 완전학습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저명한 교육 심리학자인 벤저민 블룸(Benjamin S. Bloom)이 주장한 학습법으로, 적절한 환경과 학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누구나 완전학습에 이를 수 있다는..

초등학생의 사교육 [내부링크]

몇 달 정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된 적이 있었다. 유아나 초등학생의 비중이 높았는데, 요즘 아이들의 사교육 환경에 적잖이 놀랐더랬다. 4차 산업혁명 때문에 700만 개의 일자리가 없어진다는 말이 귀에..

배당 통지서 수령(feat. 삼성전자우 배당금) [내부링크]

퇴근하고 집에 와 우편물을 확인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우편물이 도착해 있었다. 발송처는 한국예탁결제원이라는 범상치 않은 기관이었다. 이게 뭐지? 머릿속에 물음표를 뿅뿅 띄우며 뜯어보았다. 수상한 이 우편물..

미국 전체 상장주에 투자하는 ETF - VTI [내부링크]

이때까지 알아본 ETF들은 주로 미국의 3대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이었다. SPY, IVV, VOO는 S&P500을, QQQ는 나스닥을, DIA는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반면, VTI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Vanguard To..

[한달쓰기] DAY 10 - 당신의 동료는 누구인가요? [내부링크]

벌써 한달 쓰기를 시작한 지 10일이 지났다. 처음 시작할 때는 내가 과연 매일 꾸준히 글을 쓸 수 있을까 싶었는데 10일이라는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다. 이렇게 하다 보면 한 달 쓰기도 무리 없이 해낼 수 있을..

다우존스 추종 월배당 ETF - DIA [내부링크]

다우존스지수는 미국 3대 지수 중 가장 오래된 지수로, 1896년에 탄생했다. 다우존스 지수로 인해 시장지수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했으며, 미국의 대표 30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대..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의 환상 [내부링크]

'우리나라 교육 제도' 하면 바로 떠오르는 단어는 주입식 교육, 강의식 교육이다. 한 교실에 20~30명 되는 학생들이 앉아 교사가 하는 강의를 일방적으로 듣고, 필기를 하고, 암기를 한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카카오뱅크 저금통 비우기 [내부링크]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다. 누군가는 티끌 모아 티끌이라고 하지만 가진 게 없으면 어쩌겠는가, 티끌이라도 모아야지. 카카오뱅크에는 티끌을 모을 수 있는 저금통이라는 기능이 있다. 저금통에는 '자동 모..

생애 첫 배당금 입급(SPHD 배당금 입금) [내부링크]

SPHD는 고배당 저변동 ETF로, 높은 배당에 변동이 낮은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ETF이다. 안정적인 배당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ETF이다. 2020년 4월 3일 SPHD 1주를 매수했다. 3월에 키움증권 계좌..

나스닥 추종 대표 ETF - QQQ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인 QQQ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스닥은 벤처기업, IT 기업 등 첨단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장외시장으로, 대표 성장주들이 모여있는 지수이다. 마이크로소프..

한자공부를 하자 [내부링크]

내가 중고등학교 다닐 때는 보통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많이 공부했다. 요즘에는 일본어는 거의 하지 않고 중국어를 많이 공부하는 듯하다. 심지어 사립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은 중국어를 거의 원어민 수준으로..

말에 대해서 [내부링크]

요즘 말하는 것에 대해 생각이 많아진다. 원래 말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더더욱 말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회사에서 내가 한 행동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내가 한 말과 행..

메이커(MAKER) 교육이란? [내부링크]

메이커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커 운동, 메이커 교육이 우리나라에 도입된지 이미 몇 년 되었지만,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메이커(MAKER)는..

S&P 500 ETF 비교(SPY, IVV, VOO)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했듯이 여러 주식을 사고 싶지만 돈이 부족하다면 종합 선물세트인 ETF를 사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대표 지수 중 하나인 S&P 500을 추종하는 SPY, IVV, VOO를 비교해보도록 하겠..

당신은 누구인가요? [내부링크]

[한달]에 참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사다난했던 일들을 보내고 드디어 연휴가 찾아왔다. 오랜만에 부산에 와서 가족들도 만나고 친구들도 만나니 힘들었던 일들도 싹 잊어버렸다. 이래서 사람은 바쁘게 살다..

미국 3대 지수 - S&P 500, 다우지수, 나스닥 알아보기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한국의 주가지수인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대표 주가지수인 S&P 500, 다우 존스 지수, 나스닥에 대해 알아보겠다. S&P 500 (Standard & Poor's 500 inde..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내부링크]

주식에 관심이 없더라도 코스피가 얼만큼 올랐다, 얼만큼 내렸다라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한국을 대표하는 2개의 주가지수이다. 하지만 직접 찾아보지 않는다면 이 둘의 의미와..

미국 ETF 혼자 찾아보기, 미국 ETF 사이트 추천 - etf.com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미국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미국 주식의 규모는 세계 주식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할 만큼 클뿐더러, 오랜 기간 우상향해왔기 때문이다. 물론 국내 주식만으로도 높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내부링크]

최근 가장 많이 이슈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 AI, 4차 산업혁명이다. 이미, 인간이 쓴 논문보다 AI가 쓴 논문이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음악 전문가들도 AI가 작곡한 곡과 인간이 작곡한 곡을 구분해..

삼성전자 주가가 260만원? 삼성전자 액면분할 알아보기 [내부링크]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재테크의 일환으로 삼성전자 혹은 삼성전자우 주식 모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2년전까지만 해도 개인이 삼성전자를 1주, 2주 모으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1주당 주가가 250~280만원으로..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 뜻과 차이점 [내부링크]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수그러들줄 모르고 기세를 펼치고 있다. 어제는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0만명을 돌파해 미국 증시가 또 폭락하기도 했다. 4월 2일 오늘자 국내 증시도 또 한번 출렁이지 않을까 싶다. 이..

미국 월배당 ETF - SPHD(feat. 월배당의 중요성) [내부링크]

내가 소액으로 주식을 하면서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것은 바로 배당이다. 주로 삼성전자 우선주를 사 모으고 있는데, 아쉽게도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분기로 배당금을 지급한다. 우리나라에는 연배당 주식..

선물거래와 현물거래 뜻 알아보기 [내부링크]

경제 뉴스를 읽다보면 '선물'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주식시장에서의 선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gift의 선물이 아니다. * 선물(先物, futures) :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케일 간편하게 보관하는 법, 케일 냉동 보관 [내부링크]

케일을 사기 위해 시장에 갔다. 채소 가게 아주머니께 케일 없어요?라고 물어보니 TV에 나온 이후로 값이 너무 올라서 못 판다고 하신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에서 케일 1kg을 구매했다. 혼자 먹기엔 꽤나 부..

삼성전자/삼성전자우 배당금, 빨리 받고 싶다고? (feat.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배당 주식에 많이들 투자하실 거라 생각한다. 나 역시 여러 책, 유튜브를 통해 배당금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가장 손쉬운 삼성전자우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면..

KODEX 200과 TIGER 200, 무엇이 다를까? [내부링크]

지난 번에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ETF의 한 종류인 KODEX 200가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다. ETF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다시 하지는 않을 테니 만약 ETF가 뭔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클릭! 2020/0..

다이어트 결심과 식단(오버나이트오트밀, 그린스무디,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내부링크]

주말에 옷가게에 갔다가 치마 단추가 안 잠겨서 충격을 먹고, 오랜만에 만난 동생이 다이어트에 성공해 얼굴이 반쪽이 된 것을 보고 엄청난 자극을 받았다! 어제 저녁부터 운동 + 식단관리에 착수했다. 어제의 식..

사회초년생을 위한 머니레터, 어피티(UPPITY)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경제 신문을 읽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엄청나게 들었을 테다. 심지어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요즘에도 매일 5~6시간을 신문과 책 읽기에 몰두한다고 하니 더 말할 나위가 있을까. 나도 몇 년 전부..

코스피 폭락장에서 삼성전자우 모으기 (2탄) [내부링크]

2020년 3월 18일 오늘자로 코스피가 또 폭락했다. 3월 12일 자 포스팅에서도 코스피 폭락에 관한 글을 작성했다. 그때는 코스피가 1834.33이었는데 오늘은 1591.20에 마감해 10년 만에 1500대로 추락했다. "코로..

ETF가 뭐에요?(부제 : KODEX 200) [내부링크]

주식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게 되면 ETF에 대해 한번은 듣게 된다. 최근에 포스팅한 글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레버리지ETF, 인버스ETF가 엄청나게 거래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2020/03/12 - [1주 모아 1000..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무엇이 다를까?(부제: 우선주와 보통주) [내부링크]

나처럼 삼성전자 주식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주린이들이 많을 것 같다.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종목에 삼성전자를 검색하게 되면 삼성전자 말고도 삼성전자우라는 종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럼 이번..

왕초보의 html, css 공부 방법(feat. 생활코딩, 노마드코더) [내부링크]

회사에 입사한지 7개월이 지났다. 이제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이지만 입사와 동시에 퇴사를 꿈꾸고 있는 발칙한 초년생이다. 싫은 사람을 매일 마주쳐가며 지시받는 일만 하고 싶지도 않을 뿐더러 이렇..

동학개미운동, 주식담보대출로 풀매수?(미수거래, 반대매매)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요즘 핫한 신조어인 동학개미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2020/03/21 - [1주 모아 10000주] - 이번엔 우리가 움직인다, 동학개미운동! 이번엔 우리가 움직인다, 동학개미운동! 코로나19, 유가 급..

이번엔 우리가 움직인다, 동학개미운동! [내부링크]

코로나19, 유가 급락 등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하루가 멀다 하고 폭락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관과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을 엄청나게 매도하고 있는 가운데 어디 숨어있다 나타났는지 모를 개미들이 엄청난 기세로..

코로나19대비 면역력 증가 프로젝트, 한스장 개시 [내부링크]

코로나19와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높아야 한단다. 코로나19대비 면역력 증가 프로젝트로 운동을 하기로 했다. 사실 살을 빼고 싶은 마음이 제일 크다. 20대 초반에는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쪘는데 지금은..

코로나19와 주식시장(feat. 인버스ETF, 레버리지ETF) [내부링크]

이전 포스트에서도 작성했지만 나의 첫 주식계좌 개설일은 1월 10일이다. 즉 주식을 시작한지 약 한 달 만에 코로나19로 인한 엄청난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겪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제는 요즘 내가 예능 프로그램..

주린이의 삼성전자우 모으기 [내부링크]

1~2년 전까지만 해도 주식은 패가망신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게 주변에 주식 한다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을 뿐더러, 본인도 해보지는 않았지만 주식하면 망하니 절대 하지말라는 사람만 많..

생각하는 대로 살기 [내부링크]

블로그 제목은 '생각하는 대로 살기'로 지었다. 대학 시절 철학과 교수님에게 들었던 한 철학가의 명언을 평소에도 종종 생각하며 다짐하기 때문인데, 그 명언은 바로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