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mer의 등록된 링크

 timm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6건입니다.

R 결측치 찾기, 결측치 제거, 결측치 생성, 결측치 대체하기 [내부링크]

결측치 찾기 데이터프레임내의 결측치는 NA로 배정된다. 데이터프레임을 만들 때 결측치를 넣으려면 NA를 입력하고 쌍따옴표를 생략한다. df 결측치를 찾으려면 table() 함수 내에 is.na()로 데이터프레임을 매개..

R로 데이터 그래프 그려보기 - 산점도, 막대그래프, 선그래프, 박스그래프 [내부링크]

데이터로 그래프를 그릴 때 아래의 순서를 참고한다. 1. 배경설정 - 축 2. 그래프 추가 - 막대, 점, 선 등 3. 설정 추가 - 막대 컬러, 축 범위 설정 등 약간 stack같이 순차적으로 쌓아가는 것이 Flutter의 Stact..

R 데이터 전처리 필수 함수 모음 - dplyr 내장 함수 [내부링크]

데이터 전처리 필수 library인 dplyr의 내장 함수들 filter() #행 추출 select() #열(변수) 추출 arrange() #정렬 - sort mutate() #변수 추가 summarise() #통계치 산출 group_by() #집단별로 나누기 left_join()..

R 데이터프레임 column 생성, column 연산, 빈도수 계산, 조건문 추가하기 [내부링크]

예시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 라이브러리 ggplot2을 불러오고 그 안의 mpg데이터를 불러오자 library(ggplot2) mpg 데이터 column에 접근하기 위해서 $표시를 사용하고 그 column값이 iterable이면 아래와 같이 연..

R 데이터프레임 만들기, 엑셀파일 불러오기, 패키지안의 특정 데이터 data.frame화 [내부링크]

데이터 분석에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프레임 생성하는 법 a 엑셀파일을 불러오기 위한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치 후 excel, csv파일 불러오기 #엑셀파일 불러오기 install.packages('readxl') library(readxl) #sh..

R 기초 문법 사용해보기 [내부링크]

기초문법 기초 문법을 아래 코드 주석과 함께 복기하기 데이터프레임의 Columns, 즉 변수에 접근할 때 $를 사용한다. #평균 mean(mpg$hwy) #최대값 max(mpg$hwy) #최소값 min(mpg$hwy) #히스토그램 만들기 hist(mp..

R 시작해보기 - 처음 세팅부터 package설치, library 불러오기까지 [내부링크]

1. 개발환경 구축 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썬이나 자바와 동일하게 R언어와 인터프리터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 두개의 파일을 설치하는데 모든 설정은 default로 전부 놔두고 확인만 클릭해서 설치 윈도우, mac..

이산확률분포의 다항확률함수, 초기하분포의 확률변수 [내부링크]

다항확률함수 아래의 공식을 보면 뭔소린지 당최 모를 수 있으므로 예시를 보면서 이해하자 위의 예시를 보고 해당하는 확률과 변수를 공식에 집어넣고 계산하면 끝 초기하분포의 확률변수 공식 동일하게 아래..

확률분포 [내부링크]

이산 확률 분포의 대표적 예시 이항분포, 대항분포, 베르누이분포, 포아송분포, 초기하분포 연속 확률 분포의 예시 위의 예시를 제외한 나머지라고 외우는 것이 편하지만 알고만 있자. t분포, Z분포, F분포, 지수..

확률 이론 - 상대빈도정의 & 동등발생정의 [내부링크]

확률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상대빈도정의 동등발생정의 이 둘의 차이점이 뭐냐면 실행력의 차이다. 굳이 어려운 말로 상대빈도정의를 풀이해본다면 '어떤 사건을 무한히 실행했을 때 전체 시행횟수 중 그..

분포의 특성 [내부링크]

쉽게 말해 데이터 그룹이 어느 특정 등급에 빈도수가 있는 것을 말한다. 등급에 많은 데이터가 분포되어 있는 것을 집중화 경향(central tendancy)라고 부르며 집중화 경향의 대표값들은 아래와 같다. 최빈값: 제..

앱 개발 순서 [내부링크]

앱을 설계할 때 5단계로 나누어서 기획하고 배포한다. 앱의 기능을 brainstorming 앱의 기능에 맞춘 디자인 앱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앱의 기능 설계 앱 배포 2단계인 디자인 같은 경우 앱의 주 사용자인 타겟층을..

리눅스 기본 명령어, 권한설정, 파이썬 환경변수 설정하기 [내부링크]

리눅스 기본 명령어 함수 기능 사용 예시 whoami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 아이디 반환 whoami shutdown now 서버 종료 shutdown now pwd present working directory = 현재 작업 디렉토리 반환 pwd ls 현재..

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 보완 일기 2022-05-13 [내부링크]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여 시동한 결과 아래의 보완점이 발견됨 문제 1 지정한 조건이 맞으면 프로그램 상에서 동일한 종목을 지속적으로 추매하는 로직 문제 해결 : 매수 시 빈 리스트에 append. 매수 로직 안에..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보완 일기 2022-05-12 [내부링크]

자동투자 로직 보완 기록용 1. 이동평균선 문제 자동 매수를 이동평균선에 정확히 맞추어 놓아서 손절가가 예상보다 빨리 오는 문제 이동평균선보다 낮게 코딩하여 손절가를 늦게 맞추어 놓고 기다림으로써 안정성..

딥러닝 용어 정리 - 히든 레이어, Loss Function, Cost Function, Activation Function, 활성함수, 경사 하강법, Rectified Linear Units, Local Minima, Learning Rate Optimizer [내부링크]

히든 레이어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기준을 두었을 때 weight, 즉 가중치를 곱했을 때 도출되는 중간 값. 이 레이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다 정교하게 처리할 수 있다. Loss Function or Cost Function (둘..

[파이썬] 머신러닝의 정의와 대표 알고리즘 살펴보기 [내부링크]

ML 머신러닝을 하기전 기계의 학습을 하기위한 데이터를 준비해야한다. 준비할 데이터를 3가지 종류로 구분해 놓는다. 훈련용 검증용 테스트용 검증용 데이터는 모델의 성능을 조절하기 위한 용도. 따라서 훈련 데..

빅데이터 - ML, 딥러닝 정의와 알고리즘 참고 사이트 [내부링크]

https://wikidocs.net/21679 01) 머신 러닝이란(What is Machine Learning?) 딥 러닝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인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의 개념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 1.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이 아..

VS 비주얼 스튜디오 한글 물음표 깨지는 오류 [내부링크]

별 방법을 다 시도해 보았지만 아래만큼 깔끔한 방법이 없었다. utf-8을 설정해도 물음표로 출력되는 경우 아래의 코드 4줄을 추가하면 해결된다. import io import sys sys.stdout = io.TextIOWrapper(sys.stdout..

[VS 비주얼 스튜디오]DLL load failed while importing win32api 오류 해결법 [내부링크]

32비트를 정상적으로 path에 적용하고 실행해보니 import win32com.client 의 import 오류 발생. cmd 터미널에 아래를 추가로 설치해 주었더니 정상 실행 pip install pypiwin32

[프로그래머스] K번째 수 자바 java [내부링크]

 해당 조건을 해결하기 위해 2중 반복문과 슬라이싱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하였다. package programmers;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KNumb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lution..

[프로그래머스] 음양 더하기 java 자바 [내부링크]

주어진 boolean 배열을 이용해서 적절하게 + - 를 변경하여 합산한다. package programmers; public class SumPlusMinu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lution11 s = new Solution11(); int[] abs..

[프로그래머스] 내적 java 자바 [내부링크]

주어진 조건을 반복문으로 해결한다. package programmers; public class Dot_Produc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lution10 s = new Solution10(); int[] a = {1,2,3,4}; int[] b = {-3,-1,0,2..

[프로그래머스] 없는 숫자 더하기 java 자바 [내부링크]

없는 숫자 더하기라고 해서 꼭 없는 숫자를 골라서 합계를 찾는 것이 아니었다. 주어진 숫자의 최대값은 고정값이므로 0-9까지의 합계를 구한 후 주어진 값의 합계의 차를 구하면 정답! package programmers; publ..

[프로그래머스]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자바 java [내부링크]

오늘은 시작이 좋다. 다행히 문제가 조금 쉬운 감이 없지 않아 있는 듯 하다. 주어진 문자열 list를 만들고 그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replaceAll로 반복문을 돌려 숫자열로 맞춘다. 정답 코드 package program..

[프로그래머스]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java 자바 [내부링크]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구하는 알고리즘. 겹치는 숫자가 이미 맞춰진 숫자이므로 겹치는 숫자의 개수가 최저 순위가 되고 겹치는 숫자와 0의 숫자를 더한 개수가 최고의 순위가 된다. 코드는 아래와 같다..

kotlin 클래스의 상속,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상속 kotlin은 기본적으로 클래스간의 상속이 금지되어있다. 상속을 하려면 이 기본값을 상속금지에서 상속가능으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변경해줄 때 클래스 앞에 open을 붙인다. // open을 붙인다 open class Ani..

kotlin의 클래스 - 객체지향 [내부링크]

객체지향, 즉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으로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객체지향의 코드의 재사용, 변경의 특징을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만들 수..

[프로그래머스] 신규 아이디 추천 java 자바 [내부링크]

첫 프로그래머스 풀이. 아래 문제를 통해 정규식을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었다. 세상 유용한듯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단계 new_id의 모든 대문자를 대응되는 소문자로 치환합니다. // 2..

kotlin 반복문 while, for - step [내부링크]

특정한 코드를 지정한 숫자만큼 반복한다. while과 do~while의 사용법은 자바와 같지만 for은 매우 다르니 아래의 코드를 참조 fun main(){ var a = 0 while(a for문을 사용하는데 1씩 증가말고 특정한 값으로 증..

kotlin 조건 연산자 - when, if [내부링크]

다른 언어들과 같이 when, if등 조건연산자 사용이 가능한데 kotlin에서는 사용 방식이 조금 다르다. 다르지만 더 가독성있고 간편하게 바뀐 느낌이 든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사용하자 fun main(){ var a = 1 v..

kotlin 함수 만들기, Any 사용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밍 언어의 꽃인 함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변수의 명칭 타입을 항상 variable의 약자인 var로 지정했듯이 function도 fun으로 축약하여 표시한다. 예시로 더하기 메서드, 함수를 만들어본다면 아래와..

kotlin 명시적 형변환, 배열 [내부링크]

명시적 형변환이란 각기 다른 타입의 변수를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자바 같은 경우 암묵적 형변환을 인정해주지만 kotlin에서는 형변환의 오류를 막기위해 꼭 형변환을 해주어야 한다. // 명시적 형변환 var b :..

kotlin 문법 fun main() 과 변수 타입 설정, 특수문자 종류 [내부링크]

제일 많이 사용되는 개발환경인 android studio와 intellij 중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문법을 연습 kotlin은 자바와 많이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만약 자바를 배우신 분이라면 학습하기가 용이할 것이다. 기본..

코딩테스트를 위한 구현(implementation) 알고리즘 정의 [내부링크]

구현(implementation)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모든 알고리즘에 포함되는 개념이므로 구현 알고리즘 문제는 모든 알고리즘 문제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현 문..

파이썬 collections의 heapq, bisect, deque, Counter, math 사용법 [내부링크]

heapq 파이썬의 힙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heapq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힙이란 완전 이진 트리의 일종으로 우선 순위 큐를 위해 만들어진 자료구조인데 자세한 설명을 위해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자. https://gmlw..

파이썬 itertools - permutation, combination, product, Combination_with_replacement 사용법, 정의 [내부링크]

from itertools import combinations_with_replacement data = [1,2,3] print(list(combinations_with_replacement(data, 3))) [(1, 1, 1), (1, 1, 2), (1, 1, 3), (1, 2, 2), (1, 2, 3), (1, 3, 3), (2, 2, 2), (..

파이썬의 내장함수 (sum, min, max, eval, sorted, reverse) [내부링크]

파이썬 내장함수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해당 게시글에서 언급되지 않은 함수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 — Python 3.10.4 문서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 파이썬 언어 레..

파이썬 입출력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첫번째 단계는 데이터를 입력받는 것! 적절한 입력을 받아서 맞는 알고리즘을 수행한뒤 결과를 출력하여 정답인지 확인한다. 예시로 학생의 데이터가 주어지고 그 데이터를 내림차순으로 정..

파이썬 global 함수, 람다 표현식 사용법 [내부링크]

def를 선언하여 함수를 실행할 때 함수 밖의 전역 변수를 변경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global키워드를 선언하여 함수 밖에 선언된 전역변수를 참조하여 실행할 수 있다. a = 0 #전역변수 def func(): global a #g..

파이썬의 기타연산자, 조건문, 조건부 표현식 사용법 [내부링크]

기타연산자 중 in 연산자와 not in 연산자가 있다. 여러 개의 데이터를 담는 튜플, 문자열, 사전 등에 어떠한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연산을 할 때 아래와 같이 코딩 a = {1,2,3} if 2 in a: print('there is a..

파이썬 집합 자료형 set 사용하기, 관련함수 [내부링크]

집합은 리스트, 문자열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집합은 아래의 특징을 가진다.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 순서가 없음 리스트와 튜플과는 다르게 순서가 없기 때문에 오직 키를 조회하여 값을 받아낼 수 있다. 인덱..

파이썬 사전 (dictionary, hashmap 등) 자료형 사용법, 관련 함수 [내부링크]

사전 자료형이란 키와 값의 쌍을 가지는 데이터 구조이다. 리스트나 튜플이 값을 순차적으로 저장하여 값을 가져올 때 순차적으로 검색하여 가져오는 반면 사전 자료형의 경우 키를 받아 그 값을 가져오기 때문에..

파이썬 2차원 리스트 초기화 [내부링크]

2차원 리스트를 초기화 할 때 리스트 컴프리헨션과 언더바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예를 들어 3차원 배열의 4열 리스트를 초기화 시킬 때는 아래의 코드를 작성하면 해결된다. m = 4 n = 3 v = [[0] * m fo..

파이썬 리스트 자료형 사용법, 리스트 컴프리헨션 사용법 [내부링크]

파이썬의 리스트는 []로 생성할 수 있으며 , 로 원소를 구분한다. 인덱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 안에 인덱스 번호를 넣는다. num = [0,1,2,3] print(num[0]) #0번째 인덱스 출력 0 코딩테스트 문제에서 주로 크..

파이썬의 수 자료형의 연산 [내부링크]

파이썬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과 같게 사칙연산을 사용한다. (+, -, *, /) 여기서 주의할 점은 나누기 연산자인 / 이다. a = 3 b = 10 print(b/a) #나누기 - 실수형으로 표현 print(b//a) #나눈 몫 (int)형 print..

코딩 테스트를 위한 그리디 알고리즘 정의 [내부링크]

그리디(greedy) 알고리즘, 즉 말 그대로 탐욕법 혹은 욕심쟁이라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매 순간 가장 좋아보이는 결과물을 선택하고 이 선택이 나중에 미칠 요소는 고려하지 않는다. 매우 보편..

국비학원 47.2%차... [내부링크]

개인 소감 현재 2022년 4월 24일, 1월 24일부터 정신없이 달려왔더니 벌써 수강기간의 47.2%를 달성했다. 오늘 기준으로 중간 프로젝트의 발표까지 마무리 하였는데 아직도 완성못한 기능이 많다. 강사님이 중간..

CRUD 게시판 개행문자(줄바꿈, 공백, 개행) 처리하기 [내부링크]

자바단에서 boardContent를 받아올 때 개행문자를 replaceAll 함수를 통해 태그로 바꾸어주면 띄어쓰기 개행문자 처리가 가능하다. OS 시스템마다 개행문자열이 다르기 때문에 System.lineSeparator()을 사용하는..

다른 DB테이블 복사하기 [내부링크]

아래 코드 입력 CREATE TABLE DB1.현재DB 테이블 명 LIKE DB2.복사할 DB 테이블 명; INSERT INTO DB1.현재DB 테이블 명 SELECT * FROM DB2.복사할 DB 테이블 명;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객체(div태그) 슬라이드 효과 주는 법 [내부링크]

아래의 코드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slideToggle jquery를 사용한다면 그 아이디, 혹은 클래스의 태그에 슬라이드 효과를 줄 수 있다. https://887392.playcode.io 887392 Please confirm that you..

채택 기능 구현할 때 특정 게시판 숫자 가져오는 방법 - this 특정 class 값 선택 [내부링크]

채택 기능을 구현할 때 JQuery를 사용한 ${this}를 통해 클릭한 특정 게시판 숫자를 가져와야 하는 경우가 생겼다. 이게 막상 a 태그를 클릭하여 input 태그안에 있는 게시판 숫자를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css disply none, block 상태에 따른 처리 [내부링크]

아래의 코드를 쓰면 result값이 boolean으로 주어져서 display 상태에 따른 처리가 가능하다. if($('#likeBox').is(":visible")){} // id likeBox의 display가 block이면 else{} display가 none 이라면

Error Code: 1093. You can't specify target table - mysql 단일 동일 테이블 실행 시 오류 해결 법 [내부링크]

mySQL은 update나 delete 시 동일 테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따라서 tmp라는 일회성 테이블을 생성하여 서브쿼리로 집어넣으면 실행이 가능함 동일 table sum값을 다시 동일테이블 column에 update해야..

input Type number 화살표 제거 [내부링크]

간단하게 아래의 CSS를 추가한다. input[type="number"]::-webkit-outer-spin-button, input[type="number"]::-webkit-inner-spin-button { -webkit-appearance: none; margin: 0; }

[mySQL] mysql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해결법 [내부링크]

데이터테이블에 csv파일을 import하던 도중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아래의 쿼리문을 실행하여 command창에서 import를 시도 LOAD DATA LOCAL INFILE "C:/VSC_Selenium/test2.csv" INTO TABLE mento..

@sessionattributes에 여러개의 키를 주기 [내부링크]

session에 저장해야할 키 값이 여러개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Controller에 있는 @SessionAttributes 안을 중괄호로 묶어서 선언하면 됨! @Controller @RequestMapping("/loginRegister") @SessionAt..

org.mybatis.spring.MyBatisSystemException: nested exception is org.apache.ibatis.builder.BuilderException: Error evaluating expression ''. Cause: org.apache.ibatis.ognl.ExpressionSyntaxException: Malformed OGNL expression: [org.apache.ibatis.ognl.Parse.. [내부링크]

스프링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했다면 분명 SQL문장을 구성하는 mapper.xml에 문제가 있는 것 진짜 바보같이 map으로 모든 매개변수 다 받고 넘겼는데 SQL문장 ' 이 들어가 있거나 #{}의 변수를 지정안해서 발생함...

스프링기반 페이지 검색기능 만들기 [내부링크]

검색기능을 만드는데 핵심적인 포인트는 검색 기능의 form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넘겨주냐가 포인트다. 여기서 나 같은 경우는 JS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직렬화(serialize)를 하여 ajax로 넘겨준 후 비동기로 처리하..

DB에서 중복행 제거하는 쿼리 [내부링크]

데이터를 수집하다보면 중복되는 SQL 데이터를 제거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 때 아래의 쿼리문을 입력하면 제거 가능 DELETE t1 FROM newslistspecial t1 JOIN newslistspecial t2 ON t1.title=t2.title AND t1.or..

java.lang.nullpointerexception cannot invoke mapper 해결 [내부링크]

mapper를 가져다 쓰면서 의존도 문제인 nullpointexception 호출 오류 한줄 해결: @autowired와 @service까지 잘 붙어있다면 그 @service객체를 호출하는 다른 클래스가 new로 재선언되었는지 확인하자. @service..

javax.el.PropertyNotFoundException: Property [Date] not found on type 오류 해결법 [내부링크]

안 그래도 정신없는 와중에 이런 오류가 나와서 매우 당황. 개념은 정확히 이해했는데 왜 안나오나 싶어서 열심히 구글링해본결과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2가지를 확인할 것 1. JSTL의 for문 items에 ${}로 양식을..

mySQL 테이블 강제삭제 - waiting for metadata lock 해결 [내부링크]

데이터를 파이썬으로 수집하다보니 테이블이 중복생성 비슷하게 되서 오류가 많이 났었다. 저번에는 mySQL에 먹통이 되서 한번 재설치를 했는데 여간 불편한게 아니였다. 이번에 같은 오류를 한번 더 겪으면서 원..

mySQL 쌍따옴표 제거하는법 - Syntax 오류 [내부링크]

어쩌다가 실수로 발견했는데 오래된 오류를 해결하는 단서가 되었다. 문제는 SQL문장을 돌릴 때 String값에 자동으로 쌍따옴표가 붙어버려서 SQL Syntax 오류가 났었는데 이제는 쌍따옴표를 조건적으로 제거하여..

원하는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는 ajax용 FormData [내부링크]

항상 ajax는 submit으로만 해결했는데 form 없이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FormData! // 원하는 필드만 넘겨주는 방식 var formData = new FormData(); formData.append("title", $("#ti..

클래스 VO 설계방법 [내부링크]

클래스 설계방법 - 실물세상 안의 상식으로 적용되야 한다. [is a] relationship : 상속 = 만약 cat is an animal 이란 문장으로 클래스를 설계한다면 Cat extends Animal 이 될 것이다..

Transactional 애노테이션 사용방법 [내부링크]

transaction 효과 - 애노테이션 추가 한번에 실행해야 하는 다수개의 SQL문장작업이 필요할 때 사용 예시  : 게시글 저장과 첨부파일 정보 저장(서버), 첨부파일 정보 저장(DB)이 동시에 ..

Uncaught TypeError: Illegal invocation 해결법 - new FormData 사용 시 [내부링크]

FormData를 사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입력하려고 하는데 위와 같은 오류 발생 한줄요약: ajax통신 옵션에 아래의 옵션을 추가하면 해결 contentType:false, processData:false,

apexchart 사용 시 Date날짜 지정하는 법 [내부링크]

프로젝트로 차트를 사용할 일이 있어 Date를 설정하던 중 new Date()함수가 작동이 안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그래서 서버에서 전송할 값 자체를 getTime(Date), getTimeinMilis(Calendar)로 자체 변환해주어 값을..

springboot 에서 MultipartException: Current request is not a multipart request [내부링크]

해결법: 너무나 심플함 JSP에서 post로 Submit을 할 때 form 태그에서 enctype="multipart/form-data" 를 추가해주면 해결

@RequestParam Null 해결법 - 오류해결 [내부링크]

케이스: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때 RequestParam 기본값이 1이여야만 PageHelper에서 값을 처리해서 pagination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본값을 1로 주어야할 필요가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처리했다. required = f..

java.lang.NoClassDefFoundError - com.github.pagehelper.PageHelper at java.base/jdk.internal.loader.BuiltinClassLoader.loadClass 해결법 [내부링크]

com.github.pagehelper.PageHelper at java.base/jdk.internal.loader.BuiltinClassLoader.loadClass 페이지 리스트 구현을 하기 위해서 github.pagehelper.PageHelper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실행했는데 위와같..

Ambiguous mapping. Cannot map 'mainController' method [내부링크]

Ambiguous mapping. Cannot map 'mainController' method 위와 같은 오류발생 원인: 아래와 같이 getMapping의 URL 반환형이 2개 이상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어떤 getMapping을 해야할지 몰라서 오류 @GetMa..

FOREIGN KEY의 사용법, 예제 [내부링크]

DB를 사용할 때 종종 여러가지 테이블을 한군데로 묶어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다. 만약 특정 연결값이 있다면 한번에 묶어서 VIEW로 볼 수도 있고 그 값이 변경이 된다면 그 연결된 값도 변경이 되면 좋지 않을..

람다식 인터페이스, 쓰레드 구현하는 방법 [내부링크]

// 인터페이스 구현을 syso로 구현, 우리가 필요한 값은 msg값 밖에 없으므로 msg ->를 해줘서 간편화시킴 myInterface mi = msg-> System.out.println(msg); mi.println("람다식"); // static test의 msg값을 tes..

ajax 배열 전송 문제 해결 - json 배열 ajax로 사용하기 [내부링크]

주식의 Symbol값을 사용해서 특정 날짜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 날짜, 거래량을 사용하는 예제 문제점은 이 망할 json 데이터가 이클립스까지는 출력이되는데 JS로 넘어가는 순간 값이 "empty" : false가 되버..

dao클래스와 mapper클래스의 연동 실패 해결 - Cannot invoke "com.tjoeun.midMapper.loginRegisterMapper.getList()" because "this.lgmapper" is null [내부링크]

항상 하던대로 Controller - Service - DAO - Mapper - VO 클래스를 연동하고 있었는데 요상하게 Mapper를 통해 DAO에서 값을 받아올 수 없었다. SQL문장을 실행하여 값을 도출하고 DAO를 통해 Controller로 ajax..

[org.springframework.web.HttpRequestMethodNotSupportedException: Request method 'POST' not supported] 오류 해결 [내부링크]

[org.springframework.web.HttpRequestMethodNotSupportedException: Request method 'POST' not supported] form 을 통해 onsubmit으로 ajax를 사용한 비동기적 데이터 처리를 하던 도중 위와 같은 오류 발..

PathVariable과 RequestParam의 getMapping설정방법 [내부링크]

공부를 하다가 가끔식 아는 개념들이 머리속에서 충돌해서 자체적 혼란을 겪을 때가 많다. 그래도 이 고비를 넘기면 다음부터 절대 헷갈리지 않으므로 오늘자 개념을 다시한번 정리한다. SQL연동을 하다가 PathVar..

스프링프레임워크 mybatis 설정방법 [내부링크]

항상 개발환경 설정으로 고통받는다. 어찌저찌 모든 방법을 시도해본 결과, 이 방법이 DB SQL과 연동을 잘 해주었기에 여기에 기록한다 * Spring 프레임워크 이클립스 마켓 플레이스에서 미리 다운받았다고 가정 *..

국비강의 2달차 - Spring Boot를 MVC에 적용하는 단계, 웹프로젝트의 최종 프레임워크 입문 [내부링크]

개인 소감 지난 2달간 국비 학원을 다니면서 Java의 기초부터 웹사이트를 만들기까지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워나갔다. Java Class의 C자도 모르는 일반인에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적용해 기본적인 웹사이트를 구현..

파이참 note: This error originates from a subprocess, and is likely not a problem with pip. 오류 해결법 [내부링크]

파이참 note: This error originates from a subprocess, and is likely not a problem with pip. 주식프로그램을 만들던 도중 가상환경에 pandas를 설치하는데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인터넷..

개발환경 설정시 오류 해결 법 - c:\OpenAPI\khopenapi.ocx] 파일 삭제 실패 & AttributeError: 'QAxWidget' object has no attribute 'OnEventConnec [내부링크]

1. 키움증권 KOA 파일 사용 시 c:\OpenAPI\khopenapi.ocx] 파일 삭제 실패 해결법: KOA와 관계된 모든 파일을 끄고 OpenAPI 폴더 안에 있는 opversionup.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에 KOA파일 사용하면..

투자프로그램 프로젝트 (1) - 키움증권 API를 사용한 자동 로그인 [내부링크]

초기에 여러가지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야 하지만 기초 개발환경을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코드만 올림 개발환경 - Pycharm, 파이썬 활용 메인 API 클래스 - 키움증권 로그인을 구현하는 클래스 from PyQt..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본 세팅 하는 법 + MVC 패턴 설명 [내부링크]

스프링을 배우기 전에 쓰던 JSP와 각종 서블렛, 그리고 DAO VO 클래스를 졸업하고 스프링으로 넘어갔다. 머리가 나빠서 그런건지 급격하게 변한 양식때문에 혼란을 많이 겪었는데, 그 중에 최고는 Spring Framewor..

DB의 정규화 [내부링크]

DB를 관리할 때는 아래 정규화(DB Normalization)을 지켜야 한다. 지키지 않을경우 어긴 테이블을 분리하여야 함!!! 1. 원자성 (atomic) : 각각의 값에서 하나의 값만 참조하여야 한다. 2. 복합키인 경우, 모든 컬..

radio 태그와 select 태그의 차이점 [내부링크]

select는 여러개를 선택할 수 있는 방면에 radio는 배타적, 즉 단일선택만 가능하게 해주는 태그이다

자바에서 parameter를 여러개 받을 때 [내부링크]

request.parameter가 아닌 request.parameterValues("input name 이름")로 선언하여 배열로 받는다. 즉 여러 같은 input 이름 값의 submit 값을 배열로 불러와서 받을 수 있다. 예시 코드: String[] hobby = reque..

JS 자바스크립트 collapse banner 제작하는 법 [내부링크]

HTML 주식뉴스 이번달뉴스 주식뉴스 코인뉴스 주식뉴스 주식뉴스 주식투자복기 주식뉴스 주식뉴스 JS 각 값을 class 별로 받아와서 CSS 스타일 변경 for(var i = 0; i CSS .shown-categori { transition-duration:..

파이썬 'numpy.int64' object has no attribute 'translate' 해결법 [내부링크]

에러 해결 한줄요약: 파이썬에서 conn 구문 전에 아래 코드 넣어주면 해결 import pandas as pd from pandas import DataFrame import FinanceDataReader as fdr import pymysql import numpy as np #이 4개 구문..

파이썬 (1054, "Unknown column 'nan' in 'field list'") [내부링크]

에러 해결 한줄요약: 데이터 안의 값이 nan일경우 DB의 연동이 안됨. 따라서 nan을 null로 바꿔주면 해결 = DataFrame을 지정할 때 .fillna(0)를 써준다 예시: for j in range(len(list)): df = pd.DataFrame(data..

파이썬 TypeError: %d format: a number is required, not str [내부링크]

에러 해결 한줄요약: String Format에 사용되는 %를 전부 %s 로 변경 오류 발생 내용: 파이썬이랑 DB랑 연동해서 주식 데이터를 사용할려던 도중 이런 오류를 만났다. String Format을 사용하면 반환변수를 %d %s..

JS 마우스 이벤트 관련 [내부링크]

click 사용자가 요소 클릭하면 이벤트 발생. MouseEvent contextmenu 사용자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열 때 이벤트 발생. MouseEvent dblclick 사용자가 요소를 두 ..

sql 연동 중 수정값이 반영 안되는 오류, sql연동 중 db table 이름이 안 읽히던 오류, ajax 사용 시 form action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도 어김없이 여러가지 오류로 머리가 좀 아팠는데 다행히 전부 다 해결해서 잘 수 있게 됬다. 빡쳤던 오늘의 오류를 하나씩 보자 1. CRUD를 연습하다가 sql의 DB연동은 정상적으로 연동이 되는데 수정값이 db..

mySQL 서버 연동 문제 해결 [내부링크]

정말 간단한 문제였는데 원인을 한번도 경험하지 못해서 시간이 많이 걸렸던 점이 좀 빡친다. 아래의 코드를 통해서 DB의 데이터에 접속한 후 리스트를 화면에 출력하는 내용이였는데 자꾸 Connection이 null이라..

부트스트랩은 어떻게 사용할까? - 클래스 (m, p, ml, mr, pb 등) & 그리드 [내부링크]

부트스트랩 클래스 설명 처음 부트스트랩을 접하면 여러가지 클래스에 정신팔릴 수 있다. 아래 참조해서 사용하자 - M/P        - M : Margin을 의미        - P : Padding을 의미 - t ,..

DB - mySQL을 JAVA와 연동하기 [내부링크]

오늘의 DB를 연동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새로운 클래스는 Connection, Statement ,ResultSet! DB를 연동시키기 위해서 하나의 파일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이 JAR파일이 Connection의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오버라..

mySQL 더블쿼리, foriegn key, union, outer join 사용법 [내부링크]

더블쿼리 더블쿼리를 주는 간단한 예제 CROSS JOIN을 사용해서 각각의 table value 값에 average 값을 추가 SELECT * FROM dbtable, (SELECT avg(sal) FROM dbtable)ts WHERE sal > (SELECT avg(sal) FROM dbtable..

mySQL - describe, ordered by, length 등 총 함수 설명 [내부링크]

describe city; # 테이블 보기 desc country; # describe 줄여서 가능 desc countrylanguage; select * from city; select name, District from city where 5000000 <= Population and Population <= 80000000; #..

mySQL 서버 설치하는 방법 [내부링크]

1. 하단 mySQL community download 클릭 2. installer for Windows 클릭 3. 용량 큰 파일 다운로드 설치 후에 아래의 친절한 블로그 참조 https://m.blog.naver.com/bjh7007/221829548634 [MySQL] MySQL 다운로..

EL expression EL 표기법 사용하기 [내부링크]

JSP에서 <%%>를 사용하여 자바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방식으로 사용 시 JSP가 매우 더러워질 수 있다. 본래 JSP의 목적에 맞게 VIEW로만 활용하여 깔끔한 코드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EL 표기법을 사..

오류노트 - jquery 사용해서 ajax 사용했는데 자꾸 안되던 문제 (ajax is not a function 에러) [내부링크]

한줄요약 : 혹시 jQuery의 slim을 사용하고 있다면 slim이 없는 script로 교체 자 첫번째 빡침은 일단 Jquery 스크립트 코드를 넣었는데도 불구하고 ajax의 반응조차 안오던 것. 심지어 오류코드를 사용했는데도..

HTML 유용한 태그 정리( [내부링크]

미친듯한 성능 1. CSS를 적게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태그  progress 태그 : 현재 진행상태를 알려주기 좋은 태그 2. JS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태그  detail,summary 태그 :유저..

JSON 활용 시 alert 후에 sessions 값 다시 불러오는 거 오류 [내부링크]

JSON으로 alert 받은 후에 return false로 주면 세션 값을 다시 가져오는 것이 불가능 함 따라서 alert를 띄운 후에 location.href로 브라우저 초기 시작 값을 다시 넣어줘서 페이지를 reload시켜야 다음부터 정상..

이클립스와 VSC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연동하여 사용하는 법 - 최종 [내부링크]

Java를 작업하기엔 이클립스가 최적화되어 있지만 CSS나 HTML, JS 등을 작업할 때는 VSC의 extention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래의 순서만 따라하면 VSC에서 사용하고 이클립스로 자동 저장이 되..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종류 [내부링크]

여기서 JS function 호출하려면 앞에 on을 붙여서 선언 예시: onsubmit = "return login();"  * 세미콜론, return () 잊지말자 1.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종류 jQuery 이벤트 참조 ㅇ 마우스 이벤트 - click :..

3월 9일 오류노트 - ajax, javascript function 구문, alert utf-8 인코딩 [내부링크]

첫번째로 매우 답답했던 function 구문 문제점 꼭 form 태그 안에다 onsubmit이나 onclick을 지정하고 ""안에 return을 붙여 function 이름 우측에 ()를 붙이기. 예시 결과물 :     그 다음 ajax를 사용할 때..

ajax 이해 안될 때 이걸 참조하자 [내부링크]

1번 public class BbsService else if(cmd.equals("save")) { String uid = (String)request.getSession().getAttribute("uid"); String title = request.getParameter("title"); String contents = request.getPa..

HTML tag 종류 (in-line tag, blocked tag) [내부링크]

HTML의 blocked tag와 in-line tag 종류 Here are the block-level elements in HTML: Here are the inline elements in HTML: 참조: https://www.w3schools.com/html/html_blocks.asp

HTML에서 css파일, JavaScript 파일 연결하는 방법 [내부링크]

HTML에서 css파일을 연결할 때 - head안에 삽입한다 HTML에서 js를 연결할 때 - head와 body 둘다 삽입 가능하다. Insert title here JS를 연결할 때 주의해야 할 점: Body와 Head안, 둘다 쓸 수 있지만 브라우저..

Java Script의 let과 constants, template literal(backtick 사용) [내부링크]

Java를 선언할 때 기본형을 선언하여 값을 배정한다면 자바 스크립트에는 let으로 변수를 선언한다. let v= 3; 3 const final = 'immutable'; 기본형 변수가 let이라면 자바의 final, 즉 상수를 const라는 자료형..

기기별 해상도 - 반응형 웹 설정하는 법 (@media) [내부링크]

px to rem 꿀팁 사이트: https://codebeautify.org/rem-to-px-converter 낮은 해상도의 PC, 태블릿 가로 : ~1024px = 64rem 테블릿 가로 : 768px ~ 1023px = 48rem 모바일 가로, 태블릿 : 480px ~ 767px = 20rem ~..

CSS flex box의 정의, 사용 방법 & 반응형 웹사이트 (position) [내부링크]

flex box flex box는 웹페이지를 만들 때 div같은 blocked 태그들의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하게 도와준다. 여러가지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하여 CSS파일에 미리 flex를 선언해주어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CSS 태그 종류 정리 (ol, ul, dl, li ) [내부링크]

CSS 태그 - ol, ul, dl, li ol: ordered list - 순서를 고려하는 리스트 ul: unordered list - 순서를 고려하지 않는 리스트 dl: definition list - 사전과 같은 뜻을 정의해주는 리스트 위의 3개의 태그는 in-lin..

Json function, ajax 사용하는 법 [내부링크]

Json형식의 데이터 전달 방법을 사용하는 목적 데이터를 xml로 사용하지 않고 Json의 형식으로 사용하므로써 각 Parameter가 가지고 있는 값을 가독성있게 전달할 수 있고,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를 줄여 불필요..

MVC *S 모델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구현 [내부링크]

MVC의 모델 개념 잡기 MVC *S 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면 나중에 유지보수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고 코드가 간결해진다. MVC S를 사용하면 아래의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각각의 클래스에 맞는 역활의 코드..

JSP request & response & out & ServletContext & Session 메서드들 - 내장객체 [내부링크]

JSP request 내장객체 response 내장 객체 out 내장 객체 Session 내장 객체 ServletContext 내장 객체

JSP & HTML input 입력값 받아서 출력하기 [내부링크]

input - 입력값 얻어와서 출력하기 input은 HTML의 태그 중 하나인데, 사용자의 값을 받아와서 요청(request)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태그이다. input의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 page contentType="text/htm..

JSP와 Servlet을 혼용하여 사용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JSP & Servlet JSP와 Servlet을 배우면서 이해가 가지 않았던 점은, JSP에서 모든 작업을 다 수행할 수 있는데 왜 굳이 Servlet을 사용하여 작업을 분산하는 점이 제일 의문이었다. 두개의 기능은 똑같지만 역활이..

(국비과정) JSP의 개념 - Web & HTML & Servlet [내부링크]

JSP JSP를 사용함으로써 HTML과 Servlet을 동시에 쓸 수 있고 작업의 효율이 더욱 좋아진다. 예전에는 Servlet으로 out.메서드를 사용하여 HTML을 만들어줬다는데 실제로 직접 해보니 굉장한 타이핑 노가다라는 것..

ServerSocket으로 TCP서버 생성 시 자주 틀렸던 오류 들 - equals, flush, serializable, ObejctInputStream으로 저장 객체 불러오기 [내부링크]

코드 설명 나의 컴퓨터를 서버로 설정하여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가격을 계속 생성하게 하고 서버의 포트번호를 통해 접근을 받으면 특정가격에 매수/매도가 가능하게 만드는 게임.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사용자의..

코딩 국비학원 1달차 - Java 기초강의를 모두 수강하며... [내부링크]

개인 소감 Java의 선행학습을 모두 마치고 1월 24일부터 2월 25일까지, 총 33일 동안 본격적으로 Jav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선행학습과 겹친 수업 내용으로 지루함이 없지 않아 있..

자바의 정석 12장 (33일차) - 데몬쓰레드 & 쓰레드 실행과정 [내부링크]

데몬쓰레드 - Daemon thread 데몬쓰레드란 메인쓰레드 옆에서 보조를 담당하는 쓰레드이다. 보조쓰레드이기 때문에 항시 옆에서 동작하다가 메인쓰레드가 종료되면 같이 종료된다. 예시로 워드의 자동저장이나 GC..

자바의 정석 12장 (32일차) - 스레드 [내부링크]

멀티스레드 스레드란 한개의 프로세스에서 작동되는 실행 작동 장치이다. 즉, 멀티스레드의 의미는 한개의 프로세스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하는 실행 작동 장치이다. 멀티스레드를 쓰는 것이 여러모로 좋지만, 아래..

자바 예외처리 catch - try [내부링크]

Catch - try 오류가 예상되는 코드에 catch블럭으로 감싸놓고, 예외가 발생되면 try블럭으로 이동시켜 try블럭안의 코드를 실행하게 하는 예외처리 방법이다. 모든 예외클래스를 자바 개발자들이 예상하지 못하기..

자바의 정석 12장 (30일차) - 지네릭스(Generics) & 타입 변수 & 제약 [내부링크]

지네릭스 <> Collection 클래스의 타입체크를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의 예시처럼 지네릭스를 써주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arr.get(0)의 인덱스 자리의 값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일일이 형변환을 해주어..

자바의 정석 11장 (30일차) - Collections 클래스 [내부링크]

Collections Collection 클래스를 위한 static 메서드를 제공한다. Math클래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Math.random, Math.abs 등 1. fill, copy, binearysearch, sort등 Arrays메서드와 동일한 메서드..

자바의 정석 11장 (30일차) - HashMap [내부링크]

 HashMap  Map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데이터를 키, 그리고 값으로 저장. Set과 동일하게 중복을 허용하지 않지만, 값(value)에 한해서 중복을 허용한다. 만약 순서를 정렬하고 싶다면 LinkedHashMap클래스..

자바의 정석 12장 (31일차) - 열거형 (enum) [내부링크]

열거형 - Enum 관련된 상수들을 같이 묶어놓은 것 타입과 값을 둘다 체크함으로써 안전한 열거형을 제공 아래의 예시를 보면 ETH 가격과 XRP가격이 같더라도 다른 종류이기 때문에 false를 출력하는 것이 논리적으..

자바의 정석 12장 (31일차) - 와일드카드 <?> & 지네릭스 형변환 [내부링크]

와일드 카드 일반적으로 지네릭스를 선언하면 대입된 타입이 일치해야 하는데,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면 대입 변수가 불일치하여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 extends O..

자바의 정석 11장 (29일차) - TreSet [내부링크]

TreeSet 이진 탐색 트리로 구현되어 있고 범위탐색과 정렬에 유리함 이진 트리는 각각의 노드가 최대 0~2개의 노드를 가질 수 있음 각각의 노드 중 작은 값은 부모의 왼쪽, 큰 값은 부모의 오른쪽에 저장된다. 이..

자바의 정석 11장 (29일차) - HashSet [내부링크]

HashSet Set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메서드를 구현한 대표적인 Collection 클래스 Set인터페이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순서를 고려하지 않는다.  HashSet은 객체를 저장하기 전에 기존에 같은 객체가 있는지 확..

자바의 정석 11장 (29일차) - Arrays 메서드 [내부링크]

Arrays 메서드 배열의 관리를 위한 메서드들 toString copyOf copyOfRange setAll fill sort binarySearch deeptoString deepEquals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석 참고 int[] arr = {0,1,2,3,4}; int[] arr2 = Arrays...

자바의 정석 11장 (29일차) - Iterator [내부링크]

Iterator Collection의 데이터를 보다 쉽게 관리하기 편하게 만든 표준화 클래스이다. Iterator의 메서드는 hasNext(), next()만 존재하기 때문에 Collection을 사용하여 객체데이터를 저장한 값을 받아서 관리하..

자바의 정석 11장 (28일차) - Stack&Queue [내부링크]

Stack push & pop, 저장, 추출의 관계이고 LIFO(Last in First Out, 마지막으로 저장한 것이 제일 먼저 추출) 형식이다.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마지막으로 저장된 객체를 불러오기 때문에 배열[]을 쓰는 것이 제일..

자바의 정석 11장 (28일차) - LinkedList [내부링크]

LinkedList 일반 배열 장점: 구조가 간단하고 데이터를 읽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단점: 크기 변경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고 기존내용을 그 배열로 복사해야한다. 단점2: 비순차적인 데이터..

자바 인터페이스 interface [내부링크]

인터페이스 특징: abstract의 클래스는 interface로 변경이 가능하다 interface는 다수의 상속이 가능하다 interface는 interface끼리의 상속이 가능하다. 이 때 interface끼리의 상속은 extends를 사용한다. inte..

자바 추상클래스 abstract [내부링크]

추상화 클래스 abstract로 클래스와 메서드를 정의하여 다른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후 기능만 구현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예시: UI를 구현하는 회사와 기능을 구현하는 회사가 있다고 하면 UI가 기능을 구현하..

자바의 정석 10장 (27일차) - Collection Framework (Set/List/Map) [내부링크]

Collection Framework 정의: Collection: 여러 객체(데이터)를 모아 놓은 것을 의미 Framework: 표준화, 정형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 개인의 코딩 방식이 아닌 기준을 정한 코딩으로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설계할 때 생각해야할 순서 [내부링크]

프로젝트를 설계할 때 생각의 순서: MVC MVC: Model & View & Controller의 줄임말이다. 국비과정을 들으면서 강사님이 설명해주셨던 내용인데, 기초에 꼭 필요한 정보일 것 같아 적어놓는다. 예시 프로젝트: 친..

자바의 정석 10장 (26일차) - 형식화 클래스 (SimpleDateFormat, DecimalFormat) [내부링크]

DecimalFormat 숫자를 형식화할 때 사용한다. 형식화한 후에는 int값이 아니라 String값으로 변환됨. 0, #, E를 적절히 사용하여 출력하고 싶은 format을 지정해서 출력하자 출력문: 1.22000 | 1.22 double i = 1..

자바의 정석 10장 (26일차) - Calendar 클래스 [내부링크]

Calendar 클래스 추상클래스이므로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 구현된 객체를 얻어야 한다. 새롭게 new를 사욯해서 Calendar 자료형을 선언하는 것은 불가능 Calendar를 사용해서 날짜필드 가져오기 아래 형식으로..

자바의 정석 9장 (25일차) - StringBuilder & Math [내부링크]

StringBuilder StringBuffer 클래스와 기능이 완전히 동일하지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 StringBuffer는 동기화가 되어있지만 StringBuilder는 동기화가 되어있지 않다 말인 즉슨, StringBuffer는 멀티쓰레드의 사..

자바의 정석 9장 (25일차) - StringBuffer 생성자 & 메서드 [내부링크]

StringBuffer 클래스 일반적인 String클래스는 불변, 즉 변경이 불가능하고 메모리를 각각의 값에 할당해줬다면 StringBuffer 클래스는 가변, 즉 변경이 가능하다. 메모리를 할당해주면 아래의 칸에다가 계속 추가..

자바의 정석 9장 (25일차) - String 메서드 2 [내부링크]

String 메서드 2 1.join, split 위의 String 메서드의 설명은 코드블럭 안의 주석으로 적혀있는 것과 동일하다. String 반환 변수는 split을 할 수 있는데 저장 변수는 배열이여야 한다 String클래스의 join은 배..

자바의 정석 9장 (24일차) - String 메서드 [내부링크]

String 메서드 1. String to Character Character를 String 값으로 변경할 때 String클래스를 선언하여 변경이 가능하다. char[] ch = {'a','b','c','d'}; String st = new String(ch); System.out.println(st); 2..

자바 inheritance - 상속, 메서드 오버라이딩, 다형성 [내부링크]

메서드 오버라이딩 다형성을 통해 조상의 자료형으로 자식의 클래스를 호출하면 일반적으로 조상의 멤버변수와 메서드만 호출할 수 있다. 하지만 상속의 조건하에서 오버라이딩된 자식의 메서드는 동일한 이름으로..

Level 2 코딩 문제풀이 - 짝수번째 숫자 치환 & 배수 특정 숫자 찾기 [내부링크]

짝수번째 숫자만 치환 문제: 모든 짝수번째 숫자를 * 로 치환하시오.(홀수번째 숫자,또는 짝수번째 문자를 치환하면 안됩니다.) Example: a1b2cde3~g45hi6 → a*b*cde*~g4*hi6 순서: 일반 String연산..

자바의 정석 9장 (24일차) - String 클래스 [내부링크]

String 클래스 String클래스는 각각의 메모리를 할당하여 immortable, 즉 내용을 변경할 수 없는 불변 결과값을 출력해준다. 따라서 String연산은 서로 다른 메모리의 값을 합쳐서 새로운 메모리에 할당해주기 때..

자바의 정석 9장 (24일차) - Object 클래스(equals, toString, hashCode) [내부링크]

Object 클래스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 - 오직 11개의 메서드만 가지고 있음 1. equals() 객체 자신(this)과 주어진 객체의 주소를 비교, 따라서 아래의 코드는 false가 출력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자바 StringTokenizer [내부링크]

StringTokenizer 구분자를 제외하고 변수의 data를 읽어오는 기능을 포함하는 메서드 메서드를 선언하고 () 안에 읽어올 데이터 변수와 구분자를 ""로 선언해주면 그 구분자를 제외하고 출력시켜준다. 읽어올 데이..

자바의 정석 8장 (23일차) - 연습문제 (try-catch로 숫자게임 반복하기) [내부링크]

숫자게임 반복 숫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try - catch로 게임을 재시작하도록 만드는 프로그램 아래의 코드처럼 do-while을 사용하였고 Scanner 함수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숫자입력게임을 만들었다. 차이점(애먹었..

자바의 정석 8장 (22일차) -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 & 예외 되던지기 & 연결된 예외 처리(Chained Exception) [내부링크]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 요즘 유행하는 비트코인을 가져와서 간단한 사용자 정의 예외처리 예시를 만들었다. 입금된 비트코인 잔고보다 인출되는 비트코인 잔고가 더 많으면 throws로 지정된 오류 클래스로 보내기로..

자바의 정석 8장 (21일차) - 메서드에 예외 선언 & finally [내부링크]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본인이 (1)직접 해결(try - catch)하거나 (2)예외를 선언하여(예외 떠넘기기) 다른쪽에 넘기거나, 혹은 (3)은폐(catch문에 공백으로 남기기)하는..

자바의 정석 8장 (21일차) - 프로그램 오류 (throw, checked, unchecked 예외) [내부링크]

throw 고의로 exception, 오류를 발생시켜 catch로 출력하고 프로그램을 정상종료 시킨다 Exception e = new Exception() 후 thow e로 선언할 수 있지만, throw new Exception()으로 한번에 선언할 수 있다 이 때..

Level 2 코딩 문제풀이 - 다음 입사 문제, 숫자 사이클 길이 [내부링크]

다음 입사문제 - 두 점의 차이가 제일 적은 두개의 점 출력 문제: 1차원의 점들이 주어졌을 때, 그 중 가장 거리가 짧은 것의 쌍을 출력하는 함수를 작성하시오. (단 점들의 배열은 모두 정렬되어있다고 가정한다...

자바 static 메서드 [내부링크]

static을 붙이는 메서드 메서드에 static이 붙는 경우는 어떤 불변의 기능을 언제든지 실행시켜야 할 때 static이 붙는다. 예를 들어 원의 둘레를 구하는 메서드를 구현한다고 하면, 이 경우는 static이 붙여져서..

자바의 정석 8장 (20일차) - 프로그램 오류 [내부링크]

오류 종류 컴파일 에러: 컴파일 시 생기는 오류 (system.out.print => s의 소문자 같은 컴파일 원인 오류) 논리적 에러: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되는 오류 런타임 에러: 시스템을 실행할 때 생기는 오류..

절대경로 & 상대경로 - File [내부링크]

절대경로 절대경로란 최초의 시작점으로 부터 경유한 경로를 전부 기입하는 방식 기입 방식은 아래와 같다 C:\Users\UserID\Desktop\test.txt 상대경로 상대적인 경로 즉, 절대경로의 주소를 참조하여 상대경로를..

Level 2 코딩 문제풀이 - 구글입사문제, 하위 디렉토리 파일 찾기 [내부링크]

1부터 10,000까지 8이라는 숫자가 총 몇번 나오는지 카운트 8이 포함되어 있는 숫자의 갯수를 카운팅 하는 것이 아니라 8이라는 숫자를 모두 카운팅 해야 한다. (※ 예를들어 8808은 3, 8888은 4로 카운팅 해야 함..

메서드 안의 생성자에 객체 생성 시 오류 발생 [내부링크]

생성자 안의 객체 생성 시 컴파일 오류 강사님이 Calculator라는 클래스를 정의할 때 클래스 안의 다른 2개의 클래스들을 다른 클래스에서도 선언하기 위해 그 클래스들의 객체를 필드 값에 정의한 내용이다. 이때..

자바 접근제어자 [내부링크]

접근제어자 private private을 넣으면 현재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하도록 데이터의 접근 범위를 제한 따라서 다른 클래스에서 Mart를 선언하여 출력한다고 해도 오류가 발생함 public class Mart { // field priv..

자바 객체지향 개념 [내부링크]

객체지향 정의: 객체지향이란 각각의 기능에 맞게 클래스들을 생성하여 프로그램의 기능을 구현하기 쉽게 만들고 나중에 유지보수나 재사용을 쉽게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 각각의 클래스들을 만들때 필드(멤버변..

자바의 정석 7장 (19일차) - 7장 연습문제 (객체지향 2) [내부링크]

섯다 카드 한벌 생성 섯다카드 클래스 자체를 array로 지정하여 선언 지정한 후 if로 조건문을 선언하여 숫자 조건 추가 숫자를 배정할 때 객체를 선언하여 그 멤버변수에 숫자를 배정 위의 메인클래스에서 for문..

자바의 정석 7장 (18일차) - 내부 클래스 [내부링크]

내부클래스 장점 내부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 멤버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객체 생성없이 멤버 접근 가능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캡슐화 굳이 한 클래스에서만 필요한 멤버들을 외부로 만들어서 객..

자바의 정석 7장 (18일차) - 인터페이스 static & default [내부링크]

인터페이스 default & static 만약 interface에 추상메서드를 추가하면 다른 interface의 메서드를 쓰는 클래스에 추가된 추상메서드를 전부 선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따라서 default값을 넣고 {} 중괄호를 붙..

자바의 정석 7장 (17일차) -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및 장점 [내부링크]

인터페이스를 자손 클래스로 만들기 아래와 같이 abstract 클래스는 extends로 연결하고 implements로 인터페이스 자손으로 연결 class Fight extends Unit implements marin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로 묶어..

자바의 정석 7장 (16일차) - 인터페이스 [내부링크]

인터페이스 정의: 추상메서드의 집합 구현된 것이 전혀 없는 설계도 껍데기 모든 멤버가 public static final & public abstract이여야 함 따라서 public static final과 public abstract는 인터페이스 내에서 생..

자바의 정석 7장 (16일차) - 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내부링크]

추상클래스 미완성 메서드: 몸통 { } 이 없는 미완성 메서드 = 추상클래스; 미완성 설계도 목적: 다른 클래스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함 각각의 자손 클래스마다 조건이 다르므로 꼭 필요한 메서드지만 기능을 달..

자바의 정석 7장 (16일차) -instanceof, 다형성 [내부링크]

instanceof 참조변수의 형변환을 하기 전에 instanceof 함수를 써서 형변환 가능여부 확인 > 가능하면 true 반환 사용이유: 형변환하기전에 형변환 가능여부를 확인할 때 조상 멤버를 상속받을 때 어떤 인스턴스를..

자바의 정석 7장 (16일차) - 다형성 & 참조변수의 형변환 [내부링크]

다형성 - polymorphism 조상 타입 참조 변수로 자손 타입 객체를 다루는 것 다만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 (자손타입이 조상타입 객체를 가리키는 것) 참조된 인스턴스 멤버의 개수(조상)가 실제 사용 가능한 개수(자..

자바의 정석 7장 (15일차) - 제어자(modifier) & 캡슐화 & 추상메서드 [내부링크]

제어자 - modifier 클래스, 클래스의 멤버에 부가적인 의미 부여 캡슐화 정의: 메서드를 통한 간접접근만을 허용하는 방식 접근제어자 목적: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 외부에는 불필요한, 내부적으..

자바의 정석 7장 (15일차) - 패키지 & 클래스 패스 [내부링크]

패키지 Package 서로 관련된 클래스의 묶음 클래스는 .class 파일, 패키지는 폴더, 하위 패키지는 하위 폴더 rt.jar이 클래스들을 압축한 파일 java9 부터 module로 변경되어 잘게 쪼개짐 = 용량 간소화 목적 첫번..

자바의 정석 7장 (15일차) - 참조변수(super & this) [내부링크]

참조변수(super) IV, LV 구별에 사용되는 this 와는 다르게 super는 조상멤버와 자신의 멤버를 구별할 때 사용 super는 parent의 x로 구별하여 사용하고 this는 child의 x로 구별하여 사용함 일반 x는 child의 멤..

자바의 정석 7장 (15일차) - 단일 상속 (single inheritance) & object & 오버라이딩 & 오버로딩 [내부링크]

단일 상속 Java는 단일 상속만을 허용한다. 아래와 같은 두개의 상속은 불가 ( C++만 가능) class SmartTv extends TV, option{ 따라서 비중이 높은 클래스는 상속으로, 비중이 낮은 클래스는 포함으로 하여 코드..

자바의 정석 7장 (15일차) - 상속 (inheritance) & 포함 (composite) [내부링크]

상속 inheritance 기존의 class에서 새로운 class를 작성하는 것 (코드의 재사용) 두 class를 부모와 자식의 관계로 맺어주는 것 상속 inheritance를 쓰는 이유 적은 양의 코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class 작성 가능..

자바의 정석 6장 (15일차) - 메서드 생성 예시문제2 [내부링크]

TV 리모컨 메서드 작성 예시 channelup, channeldown, volumeup, volumedonw 메서드를 작성하여 main 함수안에 print문으로 출력함 final 상수 값을 지정하여 최대 채널값, 최소 볼륨값을 넘어가면 변동이 안되도..

자바 학습 & 복습 14일차 - 메서드 생성 예시문제 [내부링크]

숫자 섞기 메서드 생성 int 배열을 매개변수로 줄 때 그 배열의 숫자를 자동으로 섞는 메서드 생성 출력문 : [6, 7, 9, 4, 5, 2, 8, 1, 3] 숫자 배열을 섞는 알고리즘은 동일함. 같은 알고리즘을 메서드로..

겹치는 숫자 제거 & OX 프린트 & 버전 크기 비교 - 코딩 문제 풀이 [내부링크]

겹치는 숫자 제거 문제 0-9부터 입력 시 겹치는 숫자가 있으면 false, 없으면 true 반환 일단 string 배열을 scanner로 입력받아서 .split("")으로 개별로 분할한다 받은 문자열을 Arrays.sort()를 사용하여 오름..

피보나치 & 숫자곱셈 - 코딩 문제 풀이 [내부링크]

피보나치 수열 package CodingTestLv1; public class Fibonachi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예) 0, 1, 1, 2, 3, 5, 8, 13 21 34 55 //피보나치 수열이란, 첫 번째 항의 값이 0이고 두 번째 항..

자바 학습 & 복습 13일차 - 생성자(this(), .this) & 변수의 초기화 [내부링크]

생성자 - .this & this() 생성자는 class 내에 선언해줘야하고 생략이 가능하다. 생략 시에는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되며(=아무런 기능이 없음) 모든 지정값들이 default로 초기화가 된다. 다만 다른 생성자..

자바 학습 & 복습 12일차 - 매서드간의 호출 & 참조, 오버로딩(overloading) [내부링크]

메서드간의 호출 & 참조 static 메서드간의 호출은 가능하지만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 호출 불가능 따라서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도 호출이 불가능하다. 이유: static 메서드는 그냥 사용이 가..

자바 학습 & 복습 11일차 - 인스턴스 & static 매서드 [내부링크]

static(클래스) & 인스턴스 메서드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써야하고 클래스 메서드는 객체 생성없이 클래스 변수 이름만으로 호출가능 클래스 메서드 예시: Math.random, Math.round public class Math{ int a; //..

자바 학습 & 복습 10일차 - return 문 & 기본형, 참조형 매개변수, 참조형 반환타입 [내부링크]

return문 반환값 void일 경우에 return을 써서 조건이 맞지 않으면 호출문으로 되돌아감 void가 아닐경우엔 return을 반드시 써서 반환값을 지정해야함 따라서 아래의 코드같은 경우에는 number 값이 9를 초과했으..

자바 학습 & 복습 10일차 - 메서드 선언부 & 구현부 [내부링크]

메서드 코드들을 블록안에 묶어놓은 것 중복되는 코드들을 묶어서 이름을 선언해 코드를 간결화 시킨다.  - 코드의 재사용 가능 + 이해하기 쉬워진다 class Car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

자바 학습 & 복습 10일차 - IV & LV 정의, 차이점 [내부링크]

IV & LV 아래와 같이 class 하단에 생성된 변수는 인스턴스 variable = IV 공유되는 메모리를 가진 변수는 class 변수 = static variable 메서드 안에서 생성된 변수는 로컬 variable = LV 클래스영역과 메서드영..

자바 학습 & 복습 10일차 - 클래스 정의 [내부링크]

클래스의 정의 1. 정의 변수 > 배열 > 구조체 > 클래스 순으로 나열됨 변수: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가능한 공간 int 1 배열: 여러개의 같은 종류의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가능한 공간 int 1 int 2 int 3 구조체: 서..

자바 선행학습 5일차 (마지막) - class 생성 예시 [내부링크]

테스트 예시 만들기 1개의 Test의 class 생성 Test값을 받는 리스트 생성 리스트를 출력하는 Main class 생성 1. 테스트의 class 는 전 글에서 복붙하여 사용  - 이유: 귀찮음 import java.text.DecimalFormat;..

자바 선행학습 5일차 (마지막) - class, 생성자, 메소드 [내부링크]

주의할 점: 언어의 늪에 빠지지말고 일단 학습하여 흐름을 눈에 익힌 후에 개념을 이해하자 클래스의 정의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메소드를 가짐 VO or DTO라고 불림: Value Object & Data Access Ob..

자바 선행학습 5일차 (마지막) - ArrayList [내부링크]

ArrayList 한번 길이를 선언하면 변경이 불가능한 Array와는 달리 ArrayList는 주어진 데이터의 길이만큼 변경 가능 기본형식: ArrayList<타입클래스> 변수이름 = new ArrayList<>(); 는 제네릭 이라고 불리고 <>..

5일간의 국비과정 선행학습을 마치며... [내부링크]

개인 소감 1월 24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국비과정을 무리 없이 소화하기 위해 2022년 1월 17일부터 21일까지 총 5일간 Java 선행학습을 마무리했다. 아무래도 컴퓨터 공학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과정이고 들어..

오류노트 - char Casting (형변환) & Scanner 버퍼 [내부링크]

Scanner 버퍼 오류 Int입력 후 Enter키가 다음 scanner인 nextLine에 대입되어 원하는 String 값을 넣지 못하는 오류 System.out.println("숫자를 입력"); int i = scanner.nextInt(); scanner.nextLine(); System..

자바 선행학습 4일차 - class & method & 반복문게임 [내부링크]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받아 만 나이 출력 Date 함수로 현재 년도를 구하고 substring함수와 Integer.parseInt 함수로 태어난 년도를 구함 삼항연산자를 통해 20년생과 19년생을 구별하여 1900 or 2000을 더하..

자바 학습 & 복습 9일차 - 객체 생성 & 사용 [내부링크]

한 파일에 여러 class 작성하기 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클래스의 이름과 반드시 일치해야함 public 클래스가 없는경우 이름을 변경하여 여러 class를 작성해도 문제없음 다만 되도록 하나의 소스파일에서 하나..

오류노트 - array 숫자배열 섞기 [내부링크]

자주 틀리는 오류 코드 - array 숫자 섞기 복권 알고리즘으로 45개의 array를 중복값없게 1000번 섞는 알고리즘 int r = random.nextInt(44)+1; for(int i = 0; i 문제점: random 메소드를 반복하지 않아 같은 인..

자바 선행학습 3일차 - Random, refactoring, 더블 for문, while & do-while, Date, SimpleDateFormat, equals(), String method [내부링크]

로또번호 - refactoring 활용 (method) & Thread.sleep() 함수 사용 반복문을 실행하고 결과물을 출력할 때 printf("%2d ")를 사용하여 끝자리 배열이 동일하게 맞춰주었고 해당 코드 블럭이 동일하기 때문에 Alt..

자바 학습 & 복습 8일차 - public static void main의 의미 [내부링크]

public statid void main(String[] args){} public은 제한자의 일종으로 제한자는 다른사람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 private > protected > public 순서로 private이 제한의 범위가..

자바 선행학습 2일차 - for , 향상된 for, switch random [내부링크]

연산자 우선순위 단항 연산자 > 이항 연산자 (산술 > 관계 > 논리) > 삼항 연산자 > 대입연산자 +-/ > && || > ? 순서 윤&평년 계산 알고리즘 Scanner로 입력을 받아 해당년이 윤년인지 평년인지 확인 (삼항연산자..

자바 학습 & 복습 7일차 - 객체지향 [내부링크]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기 위해 해결책으로 도입한 것이 객체지향 언어이다 (절차적에서 객체지향으로 변화) 절차적이란 모든 프로그램과 코딩이 순서대로 실행된다는 것을 의미함 객체지향언어란 기존의 프로그래밍..

자바 학습 & 복습 7일차 - array 배열 연습문제 [내부링크]

array 배열 연습문제 받을 돈을 확인한 후 만약 가지고 있는 돈이 충분하다면 거슬러 줄 동전을 세주고 부족하다면 거스름돈 부족 출력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Daily..

자바 선행학습 1일차 - 기본 문법 (print, scanner, if, else) [내부링크]

기본 연산 public class Tim202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00);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10000); System.out.printf("%d%n",100); System.out.printf(..

자바 선행학습 1일차 - Java Workspace 기본세팅 [내부링크]

1. Java 다운로드 (오라클 웹사이트 >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 설치 > cmd 명령 프롬프트 실행 후 java -version 입력하여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downloads/#java..

강사님 깃허브 주소 [내부링크]

강사님 깃허브 주소 https://github.com/Ryujongwoo Ryujongwoo - Overview Ryujongwoo has 53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당일 업로드 파일 다운로드 용

자바 학습 & 복습 7일차 - array 이차원 배열 [내부링크]

2차원 배열 인덱스 개념 public class Daily_Tstor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2차원 배열의 인덱스 int[][] i = new int[3][3]; i[2][2] = 3; int result = i[2][2]; //3까지 배열의 길이를..

자바 학습 & 복습 3일차 [내부링크]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T_22_1_1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 = 3.141592; System.out.println(Math.round(d)); // 값은 바로 3 double dd = Math.round(d*1000)/1000..

자바 학습 & 복습 2일차 [내부링크]

int a = 1; int b = 2; int c = a++; // 후위형 사용 = 일단 c라는 값에 1을 넣어놓고 그 후에 a에다가 1을 더함 // 따라서 ++a는 3이되고 (1+1)+1 c는 아직도 1인거 System.out.println(++a); //값 1 증가 System..

자바 학습(1~5일) 잊어버릴 만한 것 재복습 [내부링크]

1일차 정리본 출력문 자바에서 출력할 수 있는 제일 기본적인 문장은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이 있다. 두 문장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음 System.out.print("Hello World"); System.out.println("Hel..

자바 학습 & 복습 6일차 - array 배열 [내부링크]

연습문제들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x.swing.plaf.basic.BasicGraphicsUtils; public class Daily_Upload_TSTOR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har[] sum) { //연습문제들 int x = 15..

자바 학습 & 복습 5일차 [내부링크]

while 반복문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x.swing.text.html.HTMLEditorKit.Parser; public class Daily_Upload_TSTOR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반복문 int i=0; //for문..

자바 학습 & 복습 4일차 [내부링크]

if & else if 조건문 public class a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복합대입연산자 예시 int i = 1; int b = 12; int b2 = 12; int B = 7; int B2 = 5; int B3 = 6; int L = 3; final int j = 3..

Java 학습 & 복습 1일차 [내부링크]

//print는 띄어쓰기 안하고 println은 다음 문장과 자동으로 띄어쓰기 System.out.println("Hello World"); System.out.print("Hello"); System.out.println("World"); //사칙연산은 ""없이 숫자쓰면 가능 System...

Python - dictionary [내부링크]

dictionary Dictionary는 key & value 방법을 통해 저장 key 값을 통해서 value에 접근한다 따라서 순서가 아닌 의미가 있는 값을 통해 데이터 접근이 가능함 (hash table이라고 불림) dictionary는 {}로 표현하는..

Python - tuple & set [내부링크]

tuple tuple과 list는 같은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되지만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다르다 list는 []를 사용하지만 tuple은 ()을 사용한다 list는 생성 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mutable), tuple은 생성 후 변경..

Python - list () [내부링크]

List 하나의 변수에 여러가지 변수들을 저장하고 싶을 때 쓰임 특징: 리스트안에서 리스트 할당 가능 리스트는 수정이 자유로워서 수정을 하면 안되는 경우에는 tuple이나 string을 대신하여 사용 #list 선언할때..

Python - String Formatting [내부링크]

String Formatting Formatting 하는 방법 3가지 print(%) 사용 print(str.format) 사용 print(f.{}{})사용 #print(%s,%d)사용 print("%s가 %d개 있다."%("사과",3)) # %가 변수 connection 하는 인자 사과가 3개..

Python - Integer & String [내부링크]

Integar (int) 기본 정수형 일반 정수 (int) a=1, b=2 등 일반 실수(float) a=3.14, b=2.24 등 제곱근 변수 할당 e=1.34E6 # 1.34^6 e2=1.34e-6 #1.34^-6, 소문자 e와 -로 마이너스 제곱근 할당 특수연산 # Plu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