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kan의 등록된 링크

 tistoryk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33건입니다.

태양광발전소 연계 ESS 화재 또... [내부링크]

또, 재생에너지 연계 ESS 화재…누적 22건 재생에너지 연계 ESS만 총 16건 화재, 72% 차지해 LG화학 모듈교체 후 지난달부터 90% 이상 원복 운전 최근 경북 칠곡군에서 태양광 연계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가 또다시 발생하면서 재생에너지 ESS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5일 칠곡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3시 40분쯤 칠곡군 가산면 학산리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1시간여 만에 진압됐다. 이로써 ESS 누적 사고 건수는 22건으로 늘어났다. 특히 이 중 재생에너지 연계 ESS에서만 16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는 태양광발전시설과 연계된 ESS에서 시작됐으며, 해당 ESS 용량은 배터리 기준 3.6MWh 규모다. 두 동의 저장 관리동 중 한 동이 전소됐고 나머..

ESS 화재조사결과와 대책, 산자부 6월초 발표 [내부링크]

산업부, ESS 화재 조사결과 대책 6월 초 발표한다 가동중단 사업장 REC연장, 특례요금 이월 검토중 정부가 ESS 가동중단으로 피해를 입은 사업장에 대한 대책을 6월 초까지 마련해 발표한다. 보상안을 포함해 ESS 화재 원인 조사 결과와 대책 산업 활성화 방안 등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장관 성윤모) 2일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 및 안전관리 대책 추진현황 및 계획’에서 1490여개의 기설치 사업장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기설치 사업자에 대한 보상 방안은 6월 초 발표할 예정이며 REC연장과 특례요금제 이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기존 사업장에 대한 안전대책을 위해 가동중단 사업장을 위해 5월초 ESS 전문가, 구조물‧소방전문가, 업계 등으로 ‘ESS ..

LG화학 NCM계열 배터리 사용한 애리조나 APS 변전소 ESS 화재 [내부링크]

애리조나 APS 변전소 ESS 화재, 미국 내 관심 고조 미국전력연구소, 공개가능 한 정보 담은 메일 전송 화재 난 ESS에 LG화학 NCM 계열 배터리 사용 국내 전문가들 "화재와 특정 배터리 제조사와 연관짓는 것은 무리" 지난달 19일 미국 애리조나 APS 변전소 ESS에서 발생한 화재와 관련해 미국 당국도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전력연구소(EPRI)가 ESS 유관업계에 이번 화재사건과 관련 공개가능한 정보와 향후 방향을 담은 메일을 배포했다. EPRI는 4월 23일 APS가 애리조나주 전력당국과의 공개회의에서 화재와 관련한 추가 정보를 보고했다고 밝혔다. EPRI는 화재가 난 ESS가 들어간 프로젝트 초기부터 ESS 운영과 비용·편익을 평가하는 역..

ESS, 홍보보다 안전이 우선 [내부링크]

ESS, 화재사고 ‘반면교사’…안전성에 방점 둬야 ‘세계적’ ‘세계 최대’ 등 홍보전 과열 안전성 보다 보급 확산에만 신경 미국, 10년 전부터 화재 원인・예방 연구 테슬라, 시장 출시 전 안전성 연구 선행 (편집자 주)정부의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 가동 중지 권고로 시장이 얼어붙은 지 3개월이 지나면서 시장은 해빙기를 맞을 수 있을지 기대를 머금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은 상반기 내 화재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못 박으며 시장의 불안을 해소시키려는 모양새다. 이에 더해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경우를 제외하면 가동을 제한하거나 멈췄던 ESS도 점차 원상회복을 하고 있다. 시장에서도 300MWh급 ESS 입찰이 다수 진행되면서 업계는 사업을 위해 ..

태양광패널, 하자생기면 발전사업자만 손해? [내부링크]

충북 보은군에서 2급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 중인 사업자 A씨는 최근 태양전지가 손상된 것을 발견했다. 이에 5400여 장 중 1000여 장을 육안검사한 결과 70장 넘게 비슷한 하자가 있었다. A씨는 제품 제조사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제조사는 발전효율에 문제가 없을 시 교체는 불가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A씨는 “같은 비용을 주고 외관상 문제가 있는 제품을 구매했는데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나”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 같은 경우 사업자 A씨는 제대로 제품 교체 및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계약서상 관련 조항이 명기돼 있지 않다면 교체나 배상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견해다. 이 때문에 꼼꼼한 계약서 작성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통상 1차 책임은 시공업체에 있다. 일반적으로 시공업체가 제품 수납 ..

태양광 시장에 대한 국내 분위기와 정부의 입장 견해 차이 [내부링크]

'19년 4월 24일 자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해명한 내용을 보면 2018년 세계 태양광시장은 사상 처음으로 100GW를 넘어서는 등 태양광 설치량 지속 증가세라는 것입니다. 즉, 단가하락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설치량 지속 증가세기 때문에 정부는 재생에너지 산업계 경쟁력 강화를 지속 지원할 예정이라는 내용입니다. 2019년 4월 24일 조선일보, 기사와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먼저, 2019년 4월 24일 조선일보 보도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글로벌 태양광 투자의 경우 '지난해 재생에너지 투자 금액은 2017년 대비 8% 줄었으며, 태양광 발전에 대한 투자는 전년 대비 24% 급감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보조금 삭감, 신규 발전서 건설 제한 등 태양광 억제책을..

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부링크]

2019년 4월 22일자 서울경제 보도 내용에 대해서 정부는 우리 재생에너지산업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수립한바, 업계와 소통하면서 동 대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4월 4일 발표한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차질없는 이행을 통하여, 우리 재생에너지산업의 당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4월 22일 서울경제, 이라는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보도 내용을 보면 정부가 204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최대 35%까지 늘리겠다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했지만 국내 신재생 관련 기업들은 도산까지 걱정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정책이 외국기업들 배..

전기 누진제, 누진배율을 줄인다? [내부링크]

서서히 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계절의 귀로에서 누진세와 관련한 매일경제의 보도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해명보도를 했습니다. 상업자원부 보도 해명 : 민관 TF에서는 감사원 결과 발표에 대해 입장을 밝힌바 없으며, 개편안은 확정되지 않았음(매일경제 4.19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 누진제 TF에서는 감사원 결과 발표에 대해 입장을 밝힌바 없으며, 누진제 개편방안은 현재 검토중으로 어떠한 사항도 확정된바 없습니다. 4월 19일 매일경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기사내용을 보면 "누진제 TF 관계자에 따르면 감사원 권고안을 반영해 개편안을 최종 마련할 것이며, 현재 누진배율을 줄이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음."입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은 누진제 TF에서는 감사원 결과 발표에 ..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2019년 2/4분기 대출금리 알아보자 [내부링크]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2019년 2/4분기 대출금리에 대해서 2019년 4월 9일 다음과같이 공지했습니다. 2019년 2/4분기 대출금리 공지내용을 확인해보면...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관련하여, `19년도 2/4분기 대출금리를 공지해드립니다. *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19년도 2/4분기 대출금리 : 1.75 (분기별 변동금리 적용) 업무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금융지원사업 관련 업무를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바랍니다.

포항 지진과 지열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 보도해명 [내부링크]

2019년 4월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과같이 보도해명자료를 발표했습니다. 2003년부터 진행된 “지열에너지” 개발사업은 “지열발전” 기술개발사업이 아니라는 KBS 시사기획 창 4.9일자 방송에 대한 해명했습니다. 포항 지열발전 연구개발사업이 과학기술부 주관으로 2003년부터 4년동안 진행되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2019년 4월 9일 KBS, 시사기획 창 방송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보도 내용을보면 포항 지열발전 연구개발사업은 과학기술부 주관으로 2003년부터 4년동안 진행되었다고 했는데,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은 다음과같습니다. 포항 지열발전 사업(과제명 :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은 2010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과제 기획부터 공고, 사업자 선정..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5,780만톤)은 태양광으로만 달성? [내부링크]

2019년 4월 9일자 서울경제 보도에 대한 해명을 산업부에서 다음과같이 했습니다. 산업부의 해명자료 제목을 보면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5,780만톤)은 태양광으로만 달성하는 것이 아니며, 감축 목표‧수단은 향후 9차 수급계획 등을 통해 확정(서울경제 4.9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이라고 되어있습니다. ‘2030 온실가스 감축 수정 로드맵’에 따르면 전환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5,780만톤)은 태양광 발전만으로 달성되는 것은 아니며, 전환 부문 확정감축량(2,370만톤)은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석탄발전의 과감한 축소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 등을 통해 달성할 계획입니다. 전환 부문 추가감축잠재량(3,410만톤)에 대해서는 제9차 수급계획 등을 통해 ’20년 UN에 수정된 국가결정..

한전, 한수원, 발전사 실적 하락과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관계 [내부링크]

2019년 4월 9일 한국경제 보도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다음과같이 해명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한수원·발전사 실적 하락은 에너지전환정책과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18년 한전 및 그 자회사인 한수원과 발전 5사의 실적 하락은 국제 연료가격의 상승과 원전정비일수 증가에 따른 원전 이용률 하락이 주원인으로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합니다. 한국경제의 기사 내용을 보면 한국전력 '18년 순손실이 1조 1,508억원에 달했고, 한국서부·중부·동서발전 등 발전사도 줄줄이 적자로 돌아섰는데, 이에 전문가들은 적자의 원인은 급격한 탈원전 정책의 부작용이라 해석했다고 했습니다.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8년 한전 및 그 자회사인 한수원과 발전5사의 ..

산지태양광 신청건수 대폭 감소로 부작용 해소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4월 4일 보도설명자료를 인용해서 다음과같이 발표했습니다. 제목 : ‘부작용 해소대책’ 시행 이후 산지태양광 신청건수와 면적이 대폭 감소하고 있으며, 정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문화일보 등 4.4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정부의 ‘태양광・풍력 부작용 해소대책’(‘18.5월) 시행을 계기로 산지태양광 신청건수와 면적이 대폭 감소하는 등 피해가 크게 줄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환경훼손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4월 4일 문화일보, 기사에 대해 사업통상자원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보도 내용을 보면 최근 3년간 태양광 발전시설로 서울월드컵 경기장 6천개가 넘는 면적의 산림이 훼손되었다고..

2019 재생에너지 지역확산을 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 공모, 한국에너지공단 [내부링크]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2019년 4월 3일 '2019 재생에너지 지역확산을 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 모집공고'를 다음과 같이 보도했습니다. 기초지자체와 연계하여 재생에너지 주민수용성 향상을 위해 올바른 정보제공과 지역중심의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홍보 및 교육활동 추진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2019 재생에너지 지역확산을 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에 참여할 민간단체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19. 4. .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 1. 사 업 명 : 「2019 재생에너지 지역확산을 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 2.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기초지자체와 연계한 민간단체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재생에너지 수용성을 향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 ㅇ 사업기간 : ..

태양광, 풍력 산업 3020 추진 동력 확보를 생태계 강화로...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우리 재생에너지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ㅇ 금번 대책은 에너지전환을 계기로 新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재생에너지 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른 것입니다. _ ’18 ∼ ’40년간 세계 발전설비 투자 전망(IEA, ’18) : 재생에너지 68.6%(8조불), 가스 9.7%(1.1조불), 석탄 9.4%(1.1조불), 원자력 9.3%(1.1조불) 에너지는 국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로서, 깨끗한 공기, 안전한 삶을 원하는 국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여, 정부는 지난 ’17.12월에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ㅇ 우리나라는 그간 재생에너지 투자에..

계통한계가격 SMP 시장운영과 산정방법 아시나요? [내부링크]

1. 월가중평균SMP의 산정방법과 사용처를 알고 싶습니다. 1. 월 가중평균SMP 사용 SMP는 전력거래가격으로 시간별로 산정되어 하루에 24개의 SMP값이 있습니다. SMP 추이 또는 수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시간별 SMP보다는 일, 월, 연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순평균SMP는 SMP의 대표 값으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므로 전력수요에 대한 가중 평균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전력시장에서는 월가중평균SMP가 실제 정산 등에 사용되는 값은 아니며 SMP에 대한 참고 값일 뿐입니다. 그러나 통상산업자원부고시 “소규모 신․재생에너지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전기판매사업자가 전기공급자에게 지급할 요금산정 및 발전차액지원금 산정에 월가중평균SMP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발전기 비용평가 어떻게 하는건가요? [내부링크]

1. 발전기의 특성자료와 정확한 발전비용산정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발전기 성능시험 운전 조건과 외부 계통과 열출입을 허용하는 항목에 대해 말씀하여 주십시오. 정상상태에서 시험을 수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계통외부로 열 출입을 허용하는 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이외에는 열 출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① Deaerator Vent (탈기 목적) ② Water & Steam Sampling (수질감시 목적) ③ Steam Trap (증기중 응축수 제거 목적) ④ 보일러 CBD(Continuos Blow Down) 정상상태 유지 ⑤ Demi-Water Make-Up 정상상태 유지 2. 비용평가 성능시험을 시행해야만 입출력 특성식을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평가 성능시험을 시행할 수 있..

발전량에 대한 수익 금액 정산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기 [내부링크]

1. 발전기의 정지가 발전회사의 사유가 아닌 경우에는 정산을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정산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발전기는 자체사유나 불가항력에 의한 요인으로 정지되지 않는 한 정상적인 입찰을 한 것으로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전기 자체사유로 정지되었을 경우에는 공급가능용량이 “0”으로 처리되어 정산금은 0원이나 파급정지인 경우 정상운전일 경우의 공급가능용량을 인정하여 용량정산금, 비제약발전정산금 및 기동비용(정지 후 동일 거래일에 재기동시)을 정산 받습니다. 운전중이던 발전기가 발전기 자체사유가 아닌 외부요인에 의하여 정지되었다면 발전회사는 파급정지를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수집하셔야 합니다. 또한, 전력거래소에 고장조사를 요청하시어 객관적인 판정을 받으시..

전력거래용 계량설비에 대해서 아시나요? [내부링크]

1.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직접시험을 하려면 어떤 장비를 갖추어야 하나요?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을 위한 설비는 표준전력량계와 허부하기가 있으며 이 두 설비가 하나의 제품으로 나온 오차시험기 Set가 있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시장운영규칙 별표 7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2.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은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요?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정기시험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사에서 오차시험 장비를 구비하고 거래소의 입회를 요청하면 직접 수행도 가능합니다. 3. 발전사업자(발전소) 계량설비 관리주체와 관련하여 1)발전사업자의 송전용(전력판매용)계량기 2)발전사업자의 수전용(전력구입용)계량기 계량설비 관리 책..

전력시장에서 말하는 발전입찰에 대해서 자세히 보기 [내부링크]

1. 전력시장에 참여하지 않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구입계약(PPA)을 체결한 발전기는 발전 입찰시 어떻게 처리 되나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구입계약(PPA)을 체결한 발전기는 전력시장에 참여한 다른 발전기와 마찬가지로 중앙급전발전기와 비중앙급전발전기로 분류됩니다. 전력구입계약을 체결한 중앙급전발전기는 전력시장에 참여한 중앙급전발전기와 동일하게 시장운영규칙을 적용받습니다. 다만, 발전전력 판매량에 대한 보상은 한국전력공사와의 계약에 따라 처리되고 전력시장에서 정산하지 않습니다. 2. 발전 입찰시 발전기의 공급 가능 용량과 제약운전에 따른 발전계획량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한 발전기의 공급가능용량은 시간대별로 해당 발전기가 발전 가능한 최대용량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제약운전에 따른 발전계획량은 해당 발전기의 시..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월 27일(수) 수소융복합단지실증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하였습니다. 이번 공고를 통해 지역에 특화된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을 위한 기획 및 사전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다양한 후보지 검토를 위해 총 5억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복수 과제를 지원합니다. 수소융합실증단지는 수소산업과 연관 산업의 집적 및 융합을 위하여, 관련 부품·소재 개발, 제품 테스트, 기술개발 및 실증, 인증·표준 등을 지원하는 기업·연구소·학교 등의 기관이 협력하여 기술혁신을 이루고 새로운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단지입니다. 이번 신규과제는 올해 1월에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이행을 위해, 수소 산업 전반의 기술개발 및 대규모 실증 테스트베드의 기능을 가지는 수소산업 클러스터 기획..

월 가중평균 SMP 산정 방법과 계통한계가격 정의 [내부링크]

월가중평균SMP의 산정방법과 사용처를 알고 싶습니다. 1. 월 가중평균SMP 사용 SMP는 전력거래가격으로 시간별로 산정되어 하루에 24개의 SMP값이 있습니다. SMP 추이 또는 수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시간별 SMP보다는 일, 월, 연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순평균SMP는 SMP의 대표 값으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므로 전력수요에 대한 가중 평균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전력시장에서는 월가중평균SMP가 실제 정산 등에 사용되는 값은 아니며 SMP에 대한 참고 값일 뿐입니다. 그러나 통상산업자원부고시 “소규모 신․재생에너지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전기판매사업자가 전기공급자에게 지급할 요금산정 및 발전차액지원금 산정에 월가중평균SMP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전력..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간의 연관성 분석 결과에 따른 정부 입장 [내부링크]

2019년 3월 20일 오전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간의 연관성 분석 연구결과 발표에 따른 정부 입장을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1. 오늘 오전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간의 연관성 분석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정부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 먼저,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에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이 2010년부터 인근에서 진행하고 있던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그 해 11월 15일에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이 지진이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였다는 의견이 제기된 것에 대해, ‘동 기술개발 사업이 포항지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3..

전력거래소와 한국에너지공단 MOU 체결 [내부링크]

전력거래소와 한국에너지공단이 2019년 3월 15일「재생에너지3020」협력을 위한 MOU 체결 -「재생에너지 3020」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KPX-한에공 상호협력 체제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와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3월 15일(금) 정부의「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 기반을 마련하여 국가 에너지전환정책의 성공적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전력거래소와 한국에너지공단의 협력은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이행을 위한 핵심 사안인 재생에너..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택지원사업 질문 1> 주택에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 시 한국전력공사로 생산된 전기를 판매할 수 있나요? 한국전력공사 측으로 잉여전력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한국전력공사 측으로 전기를 판매하는 사업은 주택지원사업이 아닌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여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는 RPS 사업입니다. ※ RPS사업은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http://www.knrec.or.kr)에서 확인 가능 [주택지원사업 질문 2> 불가피한 사정(입원, 해외출장 등)으로 신청자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신청자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본인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할 수 없는 경우, 신청자의 가족 중 한분이 대리 발급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법인 신청일 경..

태양광 지역지원사업 알아보자 [내부링크]

[지역지원사업] 설치의무화 대상 건축물에 대해서도 지역지원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산업부고시 제2014-56호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제3항에 의거하여,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 대상 건축물도 그 의무를 완료한 경우에는 지역지원사업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의무화를 이행했다는 증빙으로 설치확인서(센터소장발행)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지역지원사업] 사회복지시설도 지역지원사업으로 지원 받을 수 있나요? 산업부고시 제2014-56호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제26조(지역지원사업 등)에 의거하여, 사회복지시설(법인포함)에 대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자체는 사회복지시설의 신청권을 위탁받아 사업을 신청?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

태양광에서 말하는 셀, 모듈, 어레이 전기적 특성과 인버터, 구조물에 대한 정의 [내부링크]

어레이 태양광에서 말하는 어레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필요한 만큼 전력을 얻기 위해서 최상의 조건(방위각도, 경사각도)을 고려하여 여러장의 태양광 모듈을 연결하여 설계한 전압을 말합니다. 다시말해서 전압과 전류를 특성에 맞게 직렬 또는 병렬로 구성하여 구조물에 설치한 태양광 시스템의 단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태양광 셀의 전기적 특성 태양광에서 말하는 셀의 경우 정격출력은 4W ~ 5W이며, 출력전압은 23V ~ 25V 입니다. 그리고 크기는 가로 125mm, 세로 125mm 정도이며, 크기는 발달로 인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의 전기적 특성 태양광에서 말하는 모듈의 경우 정격출력은 230W ~ 275W이며, 출력전압은 29.8V ~ 31.6V 입니다. 그리고 출력전류는 8A ~9A 정도이며, 크기..

SOFC 사업에 대한 정부의 입장_산업통상자원부 [내부링크]

현재 추진중인 SOFC 사업은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으며, 향후 정부는 연료전지 기초·원천기술 및 상용화기술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국경제 2.26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을 보면... 충북 보은과 진천에서 추진중인 SOFC 연료전지 사업은 구체적인 투자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18년말 국내 연료전지는 포스코에너지와 두산 등 국내 기업이 보급하여 주요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향후, 정부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연료전지의 기초·원천기술 및 상용화기술 확보를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며, 2월 26일 한국경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한국경제 2.26일자 보도 기사내용을 보면 '수소경제 핵심축인 수소발전에 대해 기초기술 확보가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정..

신재생에너지, 수소에너지를 통한 수소경제 밑그림 그리는 정부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과기정통부, 기재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로드맵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술로드맵은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산·학·연 전문가 약 1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향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라고합니다. 정부는 지난 달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국내외 수소산업 전반을 진단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수소경제 선점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진단한 바 있습니다. 국내 수소에너지 기술 수준은 지난 십수 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적..

태양광 패널의 효율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태양광 패널 셀 자체는 파손되기 쉬우므로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 안에 셀을 배열하여 하나의 태양광전지판 형태로 만든 제품으로서 셀 여러장을 질력과 병렬로 연결해서 필요한 전압과 전류를 가지는 일정규격의 패널로 만드는데 태양광발전의 기본 단위로 사용됩니다. 태양전지 패널의 효율 태양광전지 패널효율이라는 말에 대한 의미에 대해서 알고 계사나요? 예를들어 '가'라는 회사가 있다고 했을 때, '가' 회사의 250W 태양광 패널의 효율은 14%이고 '나'라는 회사의 250W 태양광 패널의 효율은 12%라고 한다면 어떻게 해석해야할 까요? '가' 회사와 '나' 회사의 태양광 패널 최대 출력은 250W로 동일하지만, '가'사의 태양광 패널 효율이 좋다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사항은 태양전지 패널의..

태양광발전 설비 연간 설치량 2GW 넘어? [내부링크]

태양광 연간 설치량 2GW 시대 진입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했습니다. 2018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보다 72%를 초과 달성했다는 말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원년인 ‘18년 한 해 동안 보급목표의 172%에 해당하는 2,989MW(잠정)의 재생에너지설비를 신규 보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재생에너지 보급용량(MW)의 경우 태양광 2,027, 풍력 168, 수력 6, 바이오 755, 폐기물 33 이었습니다. 이행계획의 ‘18년 재생에너지 보급목표는 1.7GW로, 작년 7월 보급 목표량을 조기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72%를 초과 달성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 20%를 목표로 누적 설..

2019년 태양광 건물지원사업 공고 다운로드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2월 15일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보급 - 건물지원사업」을 시행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6-249호)」에 따라 동 사업의 지원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고했습니다. 지원규모는 350억원으로 건물지원사업 항목은 태양광과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외 기타로 구분했습니다. 태양광의 경우 50kW 이하 예산 배정액은 14,400백만원, 태양열은 1,500 이하 5,123백만원, 지열은 1,000kW 이하 3,710백만원, 연료전지는 5,000백만원, 기타 1,767백만원이며, 시범적 사업에 대한 예산 배정액은 5,000백만원이라합니다. 지원 대상을 알아보면 건물지원사업 : 산업통상자원부 고시『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2019년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보급사업(주택지원) 지원공고 보기 [내부링크]

2019. 2. 15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보급 - 주택지원사업」을 시행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동 사업의 지원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고했습니다. 지원 규모는 70,000백만원으로서 태양광의 경우 단독주택은 36,589백만원, 공동주택은 1,300백만원, 공공(임대) 협약은 3,127백만원입니다. 그리고 태양열 단독주택 등은 20.0이하의 경우 5,455백만원, 지열 단독주택 등은 17.5kW이하의 경우 7,229백만원, 연료전지 단독주택 등은 1.0kW이하의 경우 15,000백만원, 소형풍력 단독주택 등은 3.0kW 100백만원입니다. 그래서 에너지원별 보조금 지원 예산 총액은 68,800백만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지원예산은 사업상황에..

2017년 대비 2019년 자가용 태양광 188% 확대 보급지원 [내부링크]

2018년도 추진 실적 2019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살펴보면 2017년도 투입예산은 1,000억원에 45,588개소, 48MW(41,319호)이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도 투입예산은 2,267억원에 125,437개소, 138MW(121,499호)입니다. ‘17년 대비 신재생에너지 설비 175%, 자가용 태양광(용량) 188% 확대 보급했습니다. 주요 성과 총사업비 상한제) 소비자간 총설치비 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주택태양광(3kW)에 적정 시장가를 반영한 총사업비 상한액(6.3백만원) 을 설정했습니다. ‘17년의 경우 최소 약 4백만원, 최대 약 9백만원, ’18년는 최소 약 4.5백만원, 최대 6.3백만원이었습니다. 태양광 모듈·인버터 조달구매의 경우 불투명한 자재가격 등 정보 격차 해..

신재생에너지 정부지원사업 신청이 시작되었다네요. [내부링크]

2019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예산이 전년 대비 403억 늘어난 2,670억원으로, 최근 3년간 지원규모가 2.67배로 증가했습니다. 同 사업으로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자가소비 목적의 전기 및 열 생산 기기의 설치비를 지원받아 주택‧건물에 설치하면, 청정에너지를 직접 생산하여 에너지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급지원 예산을 살펴보면 (‘15) 1,183억원, (‘16) 1,107억원, (‘17) 1,000억원, (‘18) 2,267억원, (‘19) 2,670억원이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산업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고 최근 태양광 설비의 경제성이 개선됨에 따라 지원내용과 대상을 대폭 변경했다고합니다. 2019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같습니다. ① 태양광 산업의 ..

태양광모듈, 단결정과 다결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내부링크]

태양광발전은 태양광이 반도체의 P-N 접합면에 조사되면 광전효과로 인해서 광기전력이 일어나는데, 이를 이용한 것이 바로~ 태양광발전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광전효과를 내는 구성품을 흔히 말하는 모듈(패널)이라고 합니다. 태양광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위에서 설명한 모듈과 전력을 변환해주는 인버터 즉,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버터와 모듈을 최고의 효율이 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듈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듈은 모래 등과같은 원재료를 기공하여 폴리실리콘을 만든 후 단결정 잉곳과 다결정잉곳으로 다시 가공되어 각각의 다결정웨이퍼와 단결정웨이퍼로 만들어진 후 태양광 모듈로 제작이 완성되게 됩니다. 요즘은 다결정 모듈이..

태양광발전에 대한 개념 익히기 [내부링크]

태양광발전은 태양전지 즉, 모듈이라고 일컫는 것을 이용해서 태양광인 빛에너지와 광전효과를 일으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서 신재생에너지의 한 종류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태양광발전의 장점은 긴 시간이라할 수 있는 20년 또는 25년 이상의 기간 동안 발전 활동을 하면서 이익을 줄 수 있는 긴 수명이 첫째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가 상당히 쉬운편이며, 운영자가 상시 현장에 있어야하지 않아도 무인으로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할 수 있습니다. 글고 장점과 달리 단점은 1년 365일 동안 발전을 한다는 보자잉 없습니다. 다시말해서 하루 종일 태양 빛에너지를 모듈이 흡수하여 광전효과를 내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태양광 모듈을 많이 설치해야 많은 양의 전력을 추출할 수 ..

화재 우려로 중단된 태양광 ESS 현장 방문한 산업부 차관 [내부링크]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2019.2.1일(금) 대규모 ESS가 설치된 다중이용시설(백화점)을 방문하여 화재예방을 위해 가동중단 된 현장을 둘러보고 안전관리를 당부했습니다. 현장방문 일시는 2019.2.1(금) 14:45~15:05이며, 참석자는 산업부 차관, ESS 사업장 및 배터리 업체 관계자 등입니다. 방문내용을 보면 백백화점 內 설치되어 가동이 중단된 ESS 현장을 둘러보았으며, 후속조치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산업부 정 차관은 ESS 설비 현장을 둘러보는 자리에서, 그간 21건의 ESS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였고, 일부 사업장은 정밀안전진단을 마친 곳이라는 점에서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화재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ESS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가동중단을 요청하게 되었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보급 사업 공고 [내부링크]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제10조 및 제11조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보급(공공기관 태양광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2019년 1월 30일 공고를 밝혔습니다. 설치대상은 지정 공공기관(경찰청, 우정본부 소속기관)의 건물옥상 및 주차장 유휴 공간에 자가용 태양광 설치이며, 설치기간은 협약체결일로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기간 내에 사업을 완료할 수 없을 경우에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승인절차를 거쳐 사업기간 변경 가능하며, 사업예산 및 설치규모를 살펴보면 총 142억원의 설치예산과 2개 지역(A군/B군)의 설치규모입니다. A사업군은 울산, 전북, 전남(지자체 : 울산시, 군산시, 목포시, 영암군, 해남군)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전기생산 비용,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 [내부링크]

미래의 전기생산 비용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재의 경우는 신재생에너지가 원전, 석탄보다 더 비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를 더 확장하거나 늘리게 되면 부담은 계속 커지게 되는 거라 생각할 수 있는데, 과연 그것이 사실일까요? 설명을 드리자면 전기생산비용에는 단순히 발전소 건설비용만 드는 것이 아닙니다. 즉, 발전소 건설 비용과 운영 및 환경 비용 그리고 발전소를 폐지하는 비용 등도 고려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다시말해서 눈에 보이는 경제적인 비용은 물론이고 환경이나 안전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비용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균등화 발전원가는 건설부터 사회적 비용까지를 모두 고려한 발전원가를 말하는데 그 종목을 보면 발전소 건설비용과 운영비용 그리고 발전소 폐지비용,..

태양광 에너지 프로슈머, 상계거래 현금 돌려받기 [내부링크]

"태양광 요금 상계거래 현금 돌려받기 / 이제 우리도 태양광 에너지 프로슈머가 되 보자구요." 요금상계거래를 통해서 현금으로 돌려드린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현금거래가 되는지 아래 사항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현재 행해지고 있는 상계거래는 1MW 이하(태양광 1MW이하, 태양광 이외의 신재생설비 10kW 이하 발전설비)의 신재생설비로 전기를 생산하는 사용자가 쓰고 남은 전력량만큼 전기요금을 차감해주는 제도라고할 수 있습니다. 현재상계거래는 한전에서 받은 전력량에서 내가 생산한 전기 중 사용한 전력량을 빼면 남게되는 전력량을 다음달로 이월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계산 식 : 한전에서 받은 전력량 - 내가 생산한 전기 중 사용한 전력량 = 남은 전력량 = 현금으로 못받고 다음달로 이월) < K..

4차 산업혁명이 에너지시장에 미치는 영향 (태양광 포함) [내부링크]

4차산업혁명, 그것은 무엇?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실현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산업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에너지시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먼저, 디지털화 측면에서 보면 네트워크와 모바일 기술을 결합하여 실시간 스마트 미터링 및 원격조정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전기화 측면으로 보면 전기차, Vehicle to Grid 등과 같은 진전이 있으며, 에너지 측면에서는 분산효과가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 기술 및 전력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프로슈머가 탄생하게 된다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을 활용하면 전력 IT기술로 태양광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등 분산자원을 확대하고 에너지효율을 높여 Peak 전력수요를 감축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에 중..

공급인증서(REC) 현물시장 등록 방법 [내부링크]

Q.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현물시장에 등록은 언제쯤 하면 되나요? A. 2016년 3월부터 태양광, 비태양광이 통합되어 첫째 주 ~ 넷째 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화요일 오후 3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중 실 근무일이 3일 미만인 경우 시장개설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거래시스템 홈페이지의 HOME 화면에서 보이는 달력을 참고하세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REC 계약시장 참여방법 [내부링크]

Q. 공급인증서(REC) 거래를 위한 계약시장 참여방법이 궁금합니다. A. 계약시장은 자체계약과 선정계약으로 나눠지는데, 자체계약은 구매자(공급의무자)와 1:1로 계약을 직접 체결한 후 전력거래소에 계약신고를 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선정계약은 계약이 체결되면 체결 된 계약을 전력거래소에 신고하는 시장으로서 선정계약과 관련하여 일정 등 자세한 문의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사업실(031-260-4858)로 문의해보시면 도움을 드릴겁니다.

2019년 신재생에너지설비 의무사후관리 시행 알아보자 [내부링크]

한국에너지공단, 2019년 신재생에너지설비 의무사후관리 시행 안내 관련근거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6-249호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제49조(설비의 사후관리) ⑤ 시공자는 제21조와 제24조에 따라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설비 중 설치한지 3년 이내의 설비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사후관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그 실적을 시행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시공자가 보고하는 서식과 절차 등은 센터의 장이 따로 정한다. 추진개요 1. 대 상 : 648개 업체 (총 35,425건) - 2016년 ~ 2018년 까지 (2016.01.01.∼2018.12.31 / 설치확인완료 기준) - 주택지원·건물지원·시범보급 사업으로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설비 2. 기 간 : ‘1..

환경부, 우리나라 '미세먼지저감조치' 발령 [내부링크]

전국적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발령 수도권 이틀 연속 발령으로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 서울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공공 사업장·공사장 운영조정 등 총력 대응에 나서 전국적인 화력발전 상한제약 및 부산,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전라권(광주·전북) 비상저감조치도 확대 시행했습니다. 환경부는 합동기동단속반을 편성하여 산업단지를 집중점검하고, 8개 유역(지방)청도 불법배출, 소각 등을 집중 단속중입니다. 환경부(장관 조명래),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1월 13일(일요일) 17시 기준으로, 2019년 1월 14일(월요일)에도 06시부터 21시까지 서울·인천·경기도(경기도 연천군, 가평군, 양평군 제외) 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

태양광발전으로 움직이는 인도의 공항 [내부링크]

< 원본 보러가기 ↑ 클릭 > 100 % 태양광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공항 인도는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가능한 한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국가중 한군데로서 남아시아 국가의 경우 상황은 상당히 발전된 수준입니다. 예를들면 여름에는 50도 이상의 높은 기온에서 생활하는 곳으로서 현대화 추진과 함께 인도 공항은 태양광에 관련한 발전에 집중하면서 인도 Cochin 공항은 "지구의 챔피언"상을 수상하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비정규 코친(Cochin Airport) 국제 공항 케랄라 (Kerala) 지방에 위치한 'Cochin Airport'는 꽤 인상적인 곳으로서 인도에서 네 번째로 큰 공항입니다. 즉, 하루에 얼마나 많은 항공운송이 이루어지는지를 말하는 편이 규모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산업부, 재생에너지 태양광 사업 분야 경쟁력 강화 방안 간담회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재생에너지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재 마련중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초안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고합니다. 1. 일시, 장소 : 2019년 1월 3일(목) 16:30, 한국기술센터 2. 참석 :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센터소장, 신재생에너지협회,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화큐셀코리아, LG전자, OCI,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신성이엔지, 웅진에너지 등 태양광기업 3. 참고 : 2019년 1월 4일에는 에스에너지 등 중소규모 태양광기업 참석, 2019년 1월10일에는 풍력기업과 간담회 예정 위에서 말하는 강화 방안의 주요 골자는 재생에너지의 친환경에너지로의 위상 강화와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다양한 지원 방안의..

태양광발전, REC 발급 [내부링크]

Q. 공급인증서(REC) 계약시장 등록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거래시장 - 계약시장 - 계약시장등록 -파란색 계약등록' 버튼 클릭 후 계약서를 보며 작성합니다. 이 절차를 계약신고라고 합니다. 계약신고를 하시면 공급의무자가 확인 후 확인완료를 합니다. 확인완료 다음 전력거래소에서 확인 후 계약완료를 하게 됩니다. 이후 계약인도자와 계약인수자간 거래대금 입금 및 확인, 전력거래소에 거래수수료를 납부하는 단계를 거쳐 거래가 완료 됩니다. 계약상태가 반려로 나오시면 반려사유를 확인해 주시길바랍니다. Q. 공급인증서(rec)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A. 일단, 다음의 링크 주소에 가서 살펴보는 것이 더 정확하오니, 확인하세요. - 신재생 발전사업절차 (http://onerec.kmos.kr/portal/..

태양광 REC 거래 [내부링크]

Q1. 현물시장 등록 완료 후 거래시스템 홈페이지 메인에 ‘REC 거래일정’으로 나타나는 팝업창의 가격은 어떤 의미인가요? A. 현물시장 거래일정을 시간대별로 나눈 표입니다. 현물시장 매물등록시 매도자가 ‘개당 REC가격’에 입력한 가격을 가장 낮은 금액부터 높은 금액 순으로 정렬한 것이며, 표에 보이는 차수대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Q. 전력거래소에 거래수수료를 납부하였는데 거래완료로 안 넘어갑니다. A. 거래수수료가 정확하게 입금되었는지 전력거래소에서 확인 후 승인해야 거래완료로 변경됩니다. Q. 현물시장 등록 완료 후 거래시스템 홈페이지 메인에 ‘REC 거래일정’으로 나타나는 팝업창의 매물건수와 경매수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매물건수는 등록된 매물의 수를 말하고, 경매수량은 총 REC 수량을 나..

2019년 신재생에너지 참여기업 1차,2차 평가 결과 및 이의 신청 [내부링크]

2019년 신재생에너지 참여기업 1차,2차 평가 결과확인 및 이의신청 기간 안내 2019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신재생에너지센터 공고 제2018-7호, 2018.11.08) 관련입니다. 위와 관련하여,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 참여기업 평가 결과 및 이의신청 기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아 래 - 1. 점수확인 방법 :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 "전자민원", "보급사업 참여제안서 신청" 접속, 로그인 후 점수 확인 2. 이의신청 기간 : 2018.12.26(수) ~ 2019.1.4(금) ※ 원별 등록증, 생산물책임보험,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 등 제출한 서류에 대하여 보완이 필요한 경우 등록된 담당자 메일로 별도 안내할 예정이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 만들기(산업부)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2월 27일(목)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수소 관련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수소경제 추진 위원회」2차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의 핵심 원동력이자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해 지난 9월 출범했습니다. 회의에서는 내년 1월 발표 예정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교환했으며,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행사 개요 > · 일시/장소 : ‘18. 12. 27(목) 14:30 ~ 16:00, 한국기술센터 21층 대회의실 → 주요 참석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

전력시장 운영 협의체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협의체는 전력시장운영규칙에 구체적인 규정을 정하거나 절차화하기 곤란하여 시안별로 개별적인 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객관성과 공정성을 갖춘 결정을 도출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따라서 구성위원들은 주로 이해당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사안에 대한 충분한 학식과 경험을 갖춘 독립적인 전문가의 객관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의 정책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규칙개정위원회 규칙개정위원회는 전력거래소의 대표적 협의체로서 전력시장운영규칙의 개정을 심의ㆍ의결하는 위원회입니다. 전력시장운영규칙은 전력시장운영의 기준과 절차, 방법 등을 기술한 가장 중요한 규정입니다. 규칙개정안은 전력거래소의 실무부서와 회원사에서 제안할 수 있으며 전기위원회는 개정권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규칙개정위원회는 위원장을 ..

태양광발전 설비 관리 요령 알아보자 [내부링크]

태양광발전 주택이란? 태양광발전 설비는 태양광전지판(모듈)을 지붕 또는 옥상 등에 설치하고 여기서 발전되는 직류 전기를 인버터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류 전기로 변환시켜 주택에서 전기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설명을 조금 쉽게 설명드리자면 태양광전지판(모듈)에서 광전도니 직류전기가 접속함을 직류상태에서 지나가게된 다음 인버터를통해서 교류로 전환되어 가정에서 쓸 수 있는 일반 교류 전기로 변환되는 경로를 말합니다. 태양광발전 상식 생산된 전기는 가정에서 사용되고, 잉여 전력이 생길 경우 한국전력으로 역 송전되며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되나, 현금으로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모 듈 및 인버터를 만질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젖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정기적으로 인버터 및 접..

태양광을 이용한 집수 시스템으로 이익을 얻는 말라위 사람들 [내부링크]

일본의 샤프 (Sharp)는 말라위에 있는 600명의 농부들에게 태양 펌프가 장착 된 관개 시설을 남쪽의 샤이어 강에 설치 제공했습니다. 말라위의 농업인들은 여러 해동안 농작물을 수확해왔다고 하는데, 칠레, 키 우타, 말롬 베 또는 말라위 호수와 같은 중요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루사 (Rusa), 사우스 루 쿠루 (South Rukuru), 샤이어 (Shire) 등과 같은 많은 강들이 있는 지역에서는 농사를 짓기위해서 물을 공급하게 되는데, 물 공급을 위해서 펌프를 이용하거나 컨테이너와 같은 물통을 사용하여 강물을 모은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상당히 수고스러우면서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업이라할 수 있습니다. Blantyre County의 Lilangwe 지..

ESS 화재사고긴급 대응(산업통상자원부) 어떻게 했나? [내부링크]

< 태양광 ESS 화재사고긴급 대응 / 산업통상자원부 > 1. 산업통상자원부는 ESS 사업장 화재가 추가로 발생(충북 제천 아세아시멘트)함에 따라 화재사고 대응 긴급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ESS 화재사고는 작년 최초 발생 이후 16번째 (올해 들어 15번째)로, 정부 대책 발표 (2018년 11월 28일) 이후 처음 발생한 사고입니다. 정부 대책 발표 (2018년 11월 28일) 이후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나, 화재가 발생한 사업장은 아직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은 곳이라고 합니다. 2. ‘ESS 화재사고 대응 긴급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긴급 현장조사 : 사고 현장(충북 제천 아세아시멘트)에 정부(국표원), 전기안전공사, 소방청(제천 소방서) 등으로 구성된 현장 조사단을 급파하여 ..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 폐막 [내부링크]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개최된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가 2주간에 걸친 협상 끝에 12월 15일(토) 오후 11시경(폴란드 현지시각) 예정되었던 종료일을 하루 넘겨 폐막했습니다. 이번 총회에는 197개 당사국을 포함하여 기후변화 관련 연구기관, 산업계 및 시민단체 등에서 2만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법무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기상청, 농촌진흥청)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했습니다. [ 제24차 유엔기후총회(COP24)의 의의 ] 2016년 제22차 총회에서 당사국들은 올해(COP24)까지 파리협정 이행지침(ru..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 궁금증 해결 답변 [내부링크]

<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질문과 답변 > 질문1. 지역지원사업으로 설치한 설비가 가동되지 않아 설비를 처분하고 싶습니다. 에너지관리공단에 신고해야 할 절차가 있나요? 산업부고시 제2014-56호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제32조3항에 의거하여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해 양도(매각.교환.대여.기증.현물출자.담보의 제공 등), 설치장소 변경, 폐기처분 등을 하려면 해당 설비의 설치확인일부터 5년까지는 센터의 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5년이 경과된 경우에는 센터의 장에게 처분 신고를 하면 됩니다. 질문 2. 지역지원사업으로 지원받은 설비에 대하여 설치완료 후 에너지관리공단의 완료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신재생에너지센터 공고 제2014-1호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전력시장의 전기 가격 결정 방법 [내부링크]

전력시장에서 결정되는 전기의 가격은 경쟁시장에서 일반상품의 가격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에서 결정되는 원리와 같습니다. 시장가격 우리나라 전력시장의 시장가격은 1시간 단위로 전력거래 당일 하루전에 결정되며, 하루전에 예측된 전력수요곡선과 공급입찰에 참여하는 발전기들로 형성되는 공급곡선이 교차하는 점에서 시장가격이 매 시간 단위로 결정됩니다. 한계가격 결정방법 시장가격 결정을 위한 "발전계획 프로그램"은 공급입찰에 참여한 발전기의 비용 최소화 원칙에 따라 발전기 가동여부와 발전출력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 중 가장 높은 발전비용의 발전기를 한계가격 결정 발전기(MARGINAL PLANT)로 처리하고 이 한계가격(SMP : SYSTEM MARGINAL PRICE)을 그 시간대의 시장가격으로 결정합니다. 시장가격..

재생에너지 태양광 3020 이행계획 보완대책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태양광‧풍력 확대에 따른 부작용 해소대책」을 발표(‘18.5월) 후 지속적으로 관련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산림훼손 최소화를 위해 태양광 산지 일시사용허가제도 즉, 지목변경(임야→잡종지) 없이 일시(태양광 수명기간 20년)사용후 산림 원상복구와 같은 내용을 도입하고, 경사도 허가기준(25도→15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산지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산림청, 11.27) 했습니다. ② 산지 태양광을 억제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0.7로 축소(6.27) 했습니다. / ③ 태양광발전의 취약점인 ’자연환경훼손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육상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평가 협의지침‘을 마련(환경부, 8.1 시행)하고 동 지침은 태양광 사업의 ..

태양광발전사업 모르면 손해볼 수 있는 정보 [내부링크]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 가격과 계약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입찰가격은 계통한계가격(SMP)과 공급인증서(REC)가격을 합한 가격으로 입찰 참여 가능합니다. 입찰가격은 SMP(원) 더하기 1REC(원)인데, 이러한 것을 산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같습니다. 입찰가격(원) = SMP(원) + 1REC(원) / 계약기간은 태양광 20년, ESS 15년이며 계약일 이전에 상업운전을 개시한 경우는 계약일로부터 20년이며, 계약일 이후 상업운전을 개시한 경우는 상업운전개시일로부터 20년입니다. 동일사업자가 일반부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소 주변 250M 이내 일반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추가 설치할 경우(또는 타인의 발전소를 매입할 경우) 가중치는 얼마인가요? 250m이내 동일사업자(사업자번호 또는 대표자명)의 일반부지..

태양광발전사업 기본부터 알기 [내부링크]

하나, 발전사업(RPS)을 통한 수익창출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으로 태양광 RPS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입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즉, 발전소 수익은 먼저 전력판매수익이 있으며, 다음은 공급인증서판매수익이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것을 수식으로 표기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발전소 수익 = ① 전력판매수익 + ② 공급인증서판매수익 ① 전력판매수익은 한국전력공사 또는 한국전력거래소와 전력판매계약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판매하여 얻는 수입을 말합니다. ② 공급인증서판매수익은 신재생 발전량에 대해 공급인증서(REC)를 발급받고 공급의무자와의 거래를 통해 얻는 수입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두 가지(전력판매수익, 공급인증서판매수익)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결론은 두 가지 수익 ..

전기 전력 시장운영규칙 개정 내용 알아보기 [내부링크]

전기 전력시장운영 규칙 개정 내용 개정 취지를 보면 자가용전기설비설치자의 발전기(이하 자가용 발전기)로 수요자원 등록시 계통 연계 등 안전문제 고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자가용 발전기로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시 규칙을 1건 개정하게 되었고 밝혔습니다. 개정 내용 발전기를 이용하여 수요감축을 하는 참여업체 중 다음 두가지 사항입니다. ① 독립운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CTTS, ATS 등(CTTS(Closed Transition Transfer Switch) : 무정전절체스위치 / ATS(Automatic Transfer Switch) : 자동절체스위치) 독립운전을 가능케 하는 설비 설치를 의무화(제12.2.3조 제2항)하는 내용입니다. ② 발전기를 전력계통에 연계하는 경우에는 한전과 체결한 병렬..

정부보조금 가정용태양광 알아야할 사항 [내부링크]

질문 1> 태양광 업체로부터 주택에 태양광 설치 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권유 받았습니다. 이 말이 사실인지 그리고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는 주택지원사업은 매년 정부에서 선정한 참여기업을 통해서만 시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국에너지공단의 지역별 종합지원센터(11page 참조)나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공업체가 정부가 선정한 참여기업인지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는지 확인하신 후에 신중히 계약하면 됩니다. 정부 보조사업별 지원공고에서 확인하시면 되는데,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https://www.knrec.or.kr) 공지사항에 가서 보면 됩니다. 질문 2> 태양광 설치업체에서 태양광 설비 설치 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태양광발전 피해방지 체크포인트(자가용) [내부링크]

궁금증 1> 정부 지원을 받아 설치했는데 어느 업체를 통해 설비를 설치했는지기억이 나지 않는데 확인하는 방법 태양광설비(인버터)에 부착되어있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명판에서 설치업체명 및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이 어려울 경우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고장접수지원센터(1544-0940)에 연락하시면 어느 업체를 통해 설치했는지 확 인 가능합니다. 궁금증 2> 정부 지원을 받았는데 시공업체는 폐업을 한 상태인데, 이럴 경우 태양광 A/S를 받는 방법 시공업체가 폐업을 하여 연락이 안되는 상황이면 동 업체를 통한 A/S는 받기 어려우며, 다만,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해당지역 A/S 전담업체를 통해 A/S받으실 수 있습니다. A/S전담업체 연락처 등은 고장접수지원센터(1544-0940)에서 확..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가 전망(태양광시스템, 모듈(패널) 가격 동향) [내부링크]

1. 미국 현황 Lazard에 의하면 태양광 발전원가는 72~86$/MWh, 풍력 37~81$/MWh, 연료전지 105~185$/MWh, 바이오매스 83~125$/MWh 수준임 (2014년 보고서) ※ Lazard 자산운용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 17개국에서 재무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재생 및 기존 전원의 발전원가 수준 > (단위 : $/MWh) 2. 건설단가 비교 미국의 태양광 건설단가는 1,500~1,750$/kW, 풍력은 1,400~1,800$/kW 수준으로 국내 대비 저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전원의 건설단가 수준 > (단위 : $/kW) 3. 태양광시스템 가격 현황 및 전망 원가절감, 생산기술 혁신, 모듈 효율 증가 등으로 태양광 시스템 가격은 2020..

태양광발전소 RPS 설비확인 및 REC 발급절차 [내부링크]

태양광 RPS 설비확인 기준 및 절차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아래의 절차도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같습니다. 1. 발전설비 설치 완료 신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하여 전력계통에 연계해야합니다. 2. 설비확인신청 신청시점은 사용 전 검사 완료 후에 가능하며,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서 신청(공통 및 원별서류 첨부)합니다. 공통적인 예시로는 발전사업허가증과 사용전 검사필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월별 예시의 경우 건축물대장과 시설배치도, 설비사양서 등이 있습니다. 3. 서류 및 현장확인 소요기간은 1개월이며, 관계법령 및 기준에 따라 적합여부를 판단하여 서류검토를 원칙으로 필요에 의해 현장확인을 진행합니다. 4. 설비확인서 발급 신청자에게 설비확인서를 발급하며, 사업자정보 및 설비정보 그리고 공급인증서 가중..

태양광 가중치 계산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태양광 가중치 계산 방법 태양광 가중치 계산 방법을 보면 두가지로 나누어 알아봐야합니다. 먼저, 첫번째는 일반부지에 설치하는 경우와 건축물 등 기존 시설물을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태양광에너지 가중치는 전체용량에 대하여 부여하되 소숫점 넷째자리에서 절사하여, 설치유형별 용량기준 순으로 구분해서 구간별 해당 가중치를 적용합니다. 일반부지에 설치하는 경우 태양광 가중치 알아보기 1. 태양광설비 설치 용량이 100kW 미만의 경우 태양광 가중치는 1.2 2. 태양광설비 설치 용량이 100kW부터 3,000kW 이하의 경우 가중평균값을 적용합니다. 그래서 99.999 곱하기 가중치 1.2 값과 용량 빼기 99.999 값에 1.0 가중치를 곱한 값을 더해줍니다. 그렇게 더한 값을 용량으로 나누면 가중치 산정..

공급의무화제도(RPS) 운영 주체별 역할 [내부링크]

§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절차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절차를 살펴보면 4가지 주체별로 구분지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부기관, 두번째는 공급인증기관 그리고 세번째는 공급의무자, 마지막 네번째는 인증서판매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정부의 역할 먼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주체 중 정부기관이 진행하는 사항을 보면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을 공고하며, 과징금을 부과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매년 1월말까지 의무공급량과 별도 의무공급량에 대해서 공고하게됩니다. 그리고 과징금의 경우 해당영도 평균거래가의 150% 이내로 결정합니다. § 공급인증기관의 역할 공급인증기관의 경우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 산정및 보고와 인증서 발급대상설비를 신청 후 1개월안에 확인합니다...

공급인증서 REC 운영 절차 알아보기 [내부링크]

공급인증서(REC) 정의 공급인증서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공급한 사실을 증명하는 인증서를 말하는 데, 'REC'라고 하는데, 'REC'의 원어를 살펴보면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라는 사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발급량은 전력공급량(MWh) 곱하기 가중치(전력공급량(MWh) x 가중치)말하는 것이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니, 알아두세요. RPS 운영 절차 REC를 거래하는 RPS 운영체계는 크게 3단계라고할 수 있는데, 첫단계는 공급인증서 발급 단계이며, 2단계는 공급인증서 거래 단계 그리고 3단계는 의무이행비용 보전단계라할 수 있습니다. 공급인증서 바급 단계인 1단계에서는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자가 공급인증기관인 에너지공단에 REC 신청을 하게되며,..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RPS 제도란 무엇? [내부링크]

RPS 제도란 무엇이며, RPS는 무엇의 약자인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에서 말하는 RPS 제도의 시행은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RPS 제도란 공급의무자에게 총 발전량의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RPS의 정확한 어원은 무엇일까요? 바로~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의 대문자를 따서 RPS라고 칭하고 있다는 사실. 공급의무자란 무엇인가? RPS 제도라는 설명 중 나온 공급의무자는 총 발전량 500MW 즉, 500,000kW 이상을 보유한 발전사업자를 말하는데 이러한 규모를 가진 사업체는 총 18개 업체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하는 RPS 제도에서의 공급의무자는 크게 한전발전자회사 6개사와 공공기관 2개사..

수소 앤써가 수소 경제에 대한 의문점 알려줍니다. [내부링크]

수소경제 궁금증,「수소앤써」가 풀어드립니다 - 수소경제 전주기 정보 총망라 : 매주 월요일 산업부 유튜브 채널 - 15일부터 KTV 국민방송에서 매주 화요일 5시 30분에 방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수소에너지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수소경제 정책에 대한 관심 유도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수소에너지 궁금증에 대답하는 수소ANSWER(이하 수소앤써)」를 3월 7일(월)부터 배포했습니다. 수소경제에 대한 국민인식은 대부분 긍정적*이나, 수소 생산의 경제성·효율성, 수소 활용의 안전 문제 등에 대해 일부 부정확한 내용이 확산되고 있다고 판단했다는 사실. ※ 국민 수소에너지 관심 90%, 수소 정책 동의 96%(’21.3월 설문조사, 4,847명 참여) ※ 부정적 시각(위험물질 등)은 국내외 수소시설 사..

2022년 상반기 녹색 프리미엄 입찰 결과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2년 상반기 녹색프리미엄 입찰 결과(2.7~21, 한전주관) 77개 기업․기관이 참여하여 총 4.67 TWh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낙찰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평균입찰가격 10.9원/kWh (입찰하한 10원)으로 낙찰된 금번 녹색 프리미엄은 가장 저렴한 RE100(기업들이 사용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고자 하는 자발적 캠페인) 이행수단으로서 지난해 상반기 입찰 대비 참여기업은 2.2배(35개→77개), 낙찰 물량은 약 3.8배(1.24→4.67TWh) 증가했습니다. 특히, 이번 입찰결과는 지난해 전체 RE100 이행실적(’21년 전체 RE100 참여기업수 74개, 재생에너지 구매물량 1.45TWh)을 초과하고 있어, 올해 기업들의 RE100 참여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

'22년 신재생에너지 융자사업 공고 및 접수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28(월) 2022년「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과「녹색혁신금융사업(융자)」(주민참여자금)을 공고하고, 3.7(월)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지원사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발전시설 설치·공사비용과 제품 생산·운전자금을 융자 지원하고, 주민참여자금은 대규모 풍력‧태양광 사업에 투자하고자 하나, 자금 마련이 어려운 발전소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투자금을 융자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올해 지원규모는 작년과 비교해 약 24%(1,348억원) 증가한 6,958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금융지원(억원): (`21) 5,240 → (`22) 6,540, 주민참여자금..

수소산업 전주기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개소했음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는 ‘수소산업 전주기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본격적인 운영을 통해 수소부품·제품의 성능향상과 국내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대전광역시,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대전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과 수소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2.28(월) 14시 30분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는 수소충전소용 밸브, 압축기, 호스 등 부품과 수소추출기 및 수전해 등 다양한 수소 제품의 성능과 내구성을 시험·평가할 수 있는 기관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경제 추진이 본격화되기 이전인 2017년에 국내 수소 제품 ..

유성구 스탠다드 에너지 방문한 산업부 2차관 [내부링크]

산업부 2차관, 에너지혁신기업 ‘스탠다드에너지’ 방문 - 바나듐이온배터리 전문기업, 세계경제포럼 ‘테크놀러지 파이오니어 2021’ 선정 - 에너지혁신기업 대표들과 탄소중립 및 에너지신산업 육성방안 논의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2차관은 9월 6일(월) 오후 대전 유성구 소재 스탠다드에너지를 방문해 바나듐이온배터리(VIB) 기술현장을 시찰하고, 에너지혁신기업 대표들과 에너지신산업 육성방향 등을 논의했다고합니다. * 에너지혁신기업 : 기술 융복합, 新기술 등을 활용해 에너지산업에서 새로운 서비스·제품을 제공하는 중소·중견기업을 의미 특히, 이번 방문은 ’20.9월 산업부가 발표한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전략』에 따라 추진한 사업화 R&D의 성과를 확인하고,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갈 유망 에너지 기업을..

24시간 실시간 안전관리하는 수소충전소 [내부링크]

수소충전소, 24시간 실시간으로 안전관리 한다. - 수소충전소 안전 점검 시스템 운영 개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수소충전소 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수소충전소 운영상황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관리한다고 밝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하이넷, 효성 등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8.31.(화) 10시30분 수소충전소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습니다. - 일시/장소 : 21.8.31.(화) 10시30분 /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충북 음성군) - 참석자 : 산업부(수소경제정책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하이넷, 코하이젠, 효성 등 - 행사내용 : 수소충전소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설명..

전기 및 가스시설 안전점검하겠다는 산업통상자원부 [내부링크]

추석 연휴 대비 전기․가스시설 특별안전점검 실시 9.1~22간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약 1,200여개 시설 점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문승욱)는 민족의 고유명절인 추석을 대비하여 전기‧가스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9.1(수)부터 약 3주간(9.1~22)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특별안전점검은 추석 연휴기간 중 이용객이 증가하는 전통시장·터미널 등 전기·가스 사용시설 약 1,200여 개소(전통시장 650개소, 다중이용시설 250개소, 사회복지시설 100개소, 충전소 80개소, 노후아파트 120개소)에 대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점검원에 대한 방역조치와 대인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익광고, 사회관계망(SNS)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지원금액 급증은 단순 추계에 기인했나? [내부링크]

산업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액 ’30년 8조 8,723억원은 기술발전에 따른 단가하락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추계한 것으로 합리적이지 않음이라는 7.16일자 매일경제, “文정부 ‘신재생에너지 보조금’ 2.5배 급증” 보도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같이 했습니다. - RPS 의무이행에 따른 지원 금액 증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에 주로 기인하며 기술발전에 따른 단가하락 등을 반영하지 않고 단순 추계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 7월 16일 매일경제 관련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 내용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보조금 2조 6,344억원으로 ’30년 보조금을 용량과 비례해서 전망해보면 8조 8,723억원 육박 2.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신재생에너지 지원금은 ‘12..

불가피하다고 말하는 재생에너지 확대 [내부링크]

탄소중립을 위해 산업, 건물, 수송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를 전기화하는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는 불가피하며, 국제기구 및 주요 선진국도 재생에너지 활용비율을 높게 예상하는 상황 * ‘50년 발전분야에서 재생e 비중: (IEA) 88%, (일) 50~60%, (영) 약 60% 이상 정부는 재생에너지 확대정책 추진시 환경성, 수용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건물 등 유휴부지와 영농형 태양광 확대, 해상풍력의 주민수용성 확보와 환경성 검증 강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임 6.25일 조선일보 등 관련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정부는 ‘원전 없는 탄소 중립’ 기조로 무리한 재생에너지 확대목표 추진중(2050탄소중립 시나리오) 농지·호수 등에 태양광을 확대하는 계획은 많은 부작용이 예상되며..

3020 실현가능성 충분하다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내부링크]

정부는 재생에너지 보급을 차질없이 이행중으로 3020 실현가능성 충분(한국경제 6.1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 재생에너지 보급실적은「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17.12)」등의 목표를 3년 연속(‘18~’20) 초과달성 중임 - 환경성·수용성이 우수하여 활용가능성이 높은 태양광·풍력의 우선공급 잠재량도 3020 이행계획 대비 충분한 수준으로 재생에너지 3020 실현가능성은 충분 - 6.17일 한국경제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로 끌어올리겠다는 정책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지적을 외면하고 무리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 추진 전문가들은 현실을 외면한 급속한 에너지전환정책이 결국 전기료 인상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

환경 시민단체와 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뭉쳐? [내부링크]

산업부, 기후환경친화적 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환경시민단체와 머리를 맞대다! - 6.16(수), “기후환경친화적 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발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는 6.16일 환경시민단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재생에너지의 차질없는 보급을 위해 친환경적 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는 “기후환경친화적 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발족하고 1차 협의회를 개최하였음 이번 1차 협의회에서는 협의회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 및 속도 설정에 대해서 논의하였음 현재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재생에너지의 대폭 확대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나, 재생에너지 보급 현장은 사업자-정부-환경단체-지역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

산업부 한국형 FIT 악용자 때문에 뿔났다. [내부링크]

소형태양광 고정가격매입제도(한국형 FIT)로 지원된 금액은 2018년 20억원, 2019년 313억원이며, 농식품부 및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농업인 자격확인 및 자격유지 여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는 등 철저한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5.7, 한국경제 기사에 대한 설명) 1. 소형태양광 고정가격매입제도(한국형 FIT)로 지원된 금액은 2018년 20억원, 2019년 313억원이며, 2020년 금액은 금년 6월경 산출 예정 2. 농업인 확인서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따른 농업인요건을 충족하고 ‘농업인 확인서 발급규정(농림축산식품부 고시)’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발급됨 3. 농식품부 및 지자체와 협의하여 농업인 등에 대한 자격확인 강화, 자격유지 여부에 대한 점검 등 철저한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

수소 컨셉카와 생산기지 1호 관련 소식 [내부링크]

수소경제 성큼성큼 다가온다 국내 최초 케이(K)-수소트램 컨셉카 공개, 수소생산기지 1호 준공식, 코하이젠 본사 현판식 개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19일(월) 경남 창원시에 방문하여 코하이젠 본사 현판식, K-수소트램 컨셉카 공개,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현장방문은 민간 중심의 수소 인프라 확충 및 수소모빌리티 다양화 노력을 격려하고 정부 지원을 통한 수소 공급시설 구축을 기념하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참석인원을 최소화한 가운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했습니다. < 창원 현장방문 행사 개요 > 일시 : ’21.4.19(월) 14:00∼15:50 참석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경남도지사, 창원시장, 코하이젠 대표..

'21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공고및 접수 시작 [내부링크]

2021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공고 및 접수 실시 - 20년 대비 12%(330억원) 증가한 총 3,112억원 지원 - - 건물태양광 지원한도 상향조정(50kW→200kW) 및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지원예산 확대(5억원→105억원) 등을 통해 주택‧상가‧공공시설 옥상 등에 자가소비용 신재생에너지 설비 보급 확대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4.5(월) 2021년「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주택지원, 건물지원 등)」을 공고하고,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보급지원 사업은 주택 또는 건물 소유주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며, 사업규모는 신재생에너지 설치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하여 ‘20년 대비 12%(330억원) 증가한 ..

수소 강소기업 방문한 정총리 [내부링크]

정총리, ‘작지만 강하다!’ 우리 수소경제 이끌 수소 강소기업 방문 수소경제 선도 지자체 창원시 들러 범한산업·범한퓨얼셀 현장방문 - 수소경제 시대 열어갈 떄 중견·중소기업이 많은 역할 해줄 것 기대 - - 경남도, 창원시에 수소산업 지역생태계 중요성 강조 - 정세균 국무총리는 3월 15일(월) 오후, 우리나라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경남 창원시에 소재한 수소 강소기업인 범한산업·범한퓨얼셀(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자유무역4길 61)을 방문하였습니다. * 참석 : 정영식 범한산업·범한퓨얼셀 대표이사, 장영진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 박종원 경남 경제부지사, 허성무 창원시 시장, 구영모 자동차연구원 본부장, 정대운 창원대 교수 등 오늘 방문은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3.2)’에서 발표한 「수소경제 민간투자..

수소투자기업 밀착지원하는 산업부 [내부링크]

산업부,『수소혁신데스크』설치로‘수소투자기업’밀착지원 - 수소혁신데스크(Hydrogen Innovation Desk) 현판식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1.3.12(금) 10:30,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본부에서 『수소혁신데스크』현판식을 개최하였음 < 수소혁신데스크 현판식 개요 > ▷ 일 시 : ’21.3.12(금) 10:30~11:00 ▷ 장 소 : H2Korea 본부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34 로얄빌딩) ▷ 참석자: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H2Korea 문재도 회장 등 지난 3.2일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총 43조원에 달하는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특히 중소·중견 기업들도 전문분야를 중심으로 1조원 이상 투자를 계획중임 이..

수소경제 기업투자 43조원을 2030년까지? [내부링크]

2030년까지 수소경제 기업투자 43조원! 정 총리, 탄소중립을 위해 ‘태양, 바람, 수소’ 시대로 대전환 필요 - 세계 최초 「수소법」 시행(‘21.2.5)으로 수소경제위원회 본격 가동 - - 동주공제(同舟共濟)의 자세로 국민-기업-정부가 힘을 모아 수소경제 가속화 - -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탄소중립으로 나아갈 것 - 1. SK·현대차·POSCO 등 43조원(~‘30) 수소경제 투자* → 정부 총력 지원** * 민간 투자계획(조원, ~‘30) : (SK) 연료전지발전소 등 18.5, (현대차) 수소차 등 11.1, (POSCO)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 10.0, (한화) 그린수소 생산 등 1.3 (효성) 액화수소플랜트 등 1.2 ** 정부 지원 :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액화수소 안전기준..

올해 상반기 내에 국내 RE100 이행수단 도입 계획 [내부링크]

한국형 RE100 도입과 함께 국내 기업의 RE100 참여가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 RE100 이행수단은 올해 상반기 내에 도입을 완료할 계획임(2.25, 한국일보 보도에 대한 설명) 한국형 RE100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으로 최근 국내 기업의 RE100 참여가 확산되고 있음 또한, 현재 기발표한 계획대로 금년 상반기 내 국내 RE100 이행수단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며, 녹색 프리미엄을 포함한 국내 이행수단은 CDP 위원회의 검증을 거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수단임 * 1.5일 산업부 보도자료 ‘올해부터 국내에서도 재생에너지 구매가 가능하다’ 2.25일 한국일보 ,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보도내용 글로벌 기업들이 ‘RE100’을 도입하고 있지만, 한국에선 제도적 허점 탓에 기..

개정안 입법 예고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개정안 입법예고 - 신재생연료 혼합의무화 비율 現 3% →‘30년 5%까지 단계적 확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성윤모)는「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시행령」일부 개정령(안)을 2월 1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밝힘 (기간 : ‘21.2.1일~3.15일) 이번 개정안은 신재생에너지 연료사용 확대를 위해 운영중인 RFS 제도의 혼합의무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하고, 연도별 혼합의무량 산정을 위한 내수판매량 산정기준을 개선하는 사항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RFS(Renewable Fuel Standard) : 혼합의무자(석유정제업자, 수출입업자)가 수송용연료(자동차용 경유)에 일정비율 이상의 바이오디젤을 혼합하여 공급토록 의무화 1. 현재 3%인 혼합의무 비율을 ..

에너지 특화기업 지정 제정 시행 본격 착수 [내부링크]

"에너지특화기업" 지정 본격 착수 -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내 기업을 에너지특화기업으로 지정하기 위한 「에너지특화기업 지정에 관한 운영요령」 제정·시행 - 에너지특화기업에는 지방세 감면, 보조금 우대 등 혜택 부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이하 ‘융복합단지’) 내 기업을 지원하고, 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특화기업 지정에 관한 운영요령(이하 ’특화기업 고시’)을 제정하여 ‘20.1.20.(수)부터 시행한다. 이번에 제정된 특화기업 고시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융복합단지법’) 제14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에 따라 에너지특화기업 지정에 필요한 심사 평가항목과 점수 기준 등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에너지특..

2021년 에너지 기술혁신에 1조 이상 투자하는 산업부 [내부링크]

산업부,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21년 에너지 기술혁신에 1조 1,326억원 투자 -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에 집중 투자 - - 기술개발 성과의 확산과 더 안전한 R&D를 위한 노력도 지속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1.19.(화)에 ‘21년 상반기 에너지 기술개발 신규과제 119개를 공고하였다. * 에너지 기술개발 2021년 신규과제 공고 개요 대상 : 에너지 공급/수요기술, 기반 조성 등 총 24개 사업 규모 : 119개 과제, 1,954억원 (안전관리형 과제 58건 포함) 에너지인력양성사업, 기반 조성 등 일부사업은 별도공고 예정 ‘21년 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은 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기술개발과 수요·시장..

태양광 모듈 제조기업 신성이엔지 방문 [내부링크]

산업부 장관, 탄소중립 실현의 전초기지 태양광 모듈 제조기업 현장방문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1월 12일(화) 15시, 태양광 모듈 제조기업인 신성이엔지의 김제 모듈공장(김제자유무역지역 소재)을 방문하였음 신성이엔지는 작년 4월 국내외 태양광 시장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김제자유무역지역 內 700MW 규모 모듈 제조공장 신설투자를 결정하였으며, 같은 해 12월 해당 공장의 설비구축을 완료한 후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고출력(440~530W급) 모듈 생산 중 이번 현장방문은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과제들을 구체화하기 앞서 국내 태양광 모듈 생산현장을 점검하고, 코로나19 등 어려움 속에서도 신규투자를 진행한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하였음 《 현장방문 개요 》 ▷ 일 시 : ..

국내 기업,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RE100 참여 확대한다. [내부링크]

‘21년부터 국내에서도 재생에너지 구매가 가능해진다! 1.5일, 제3자 전력구매계약(PPA) 도입을 위한 전기사업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1.5일, ‘21년 녹색 프리미엄 입찰 공고 (한국전력공사) 1.11일,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 시범사업 공고 (한국에너지공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기업 등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전기를 선택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RE100(K-RE100) 제도를 올해부터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 RE100 : 사용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자발적 캠페인 산업부는 지난해 「그린뉴딜 정책간담회(9.2)」를 통해 ‘국내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발표하였으며, 이후 법령 정비, 시스템 구축 등 제도 시행을 위한 기..

태양광·풍력 산업생태계에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는데... [내부링크]

- ‘19년도 태양광·풍력 제조업 매출(내수·수출·해외공장 매출)은 ’18년 대비 태양광은 6.1%, 풍력은 21.2% 증가 - 국내 태양광 산업생태계는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내수시장 확대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분야인 셀・모듈 중심으로 지속 성장 중 - 풍력의 경우 지자체 주도로 대규모 사업이 추진중이고, 국내외 업체들의 투자도 진행되고 있는 만큼, 향후 고용・기업체수 등 풍력관련 산업 지표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정부는 태양광·풍력 산업생태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 - 1.5일 서울경제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국내 신재생 시장을 이끄는 태양광・풍력 업체수와 고용이 3년 연속 하락 정부가 ‘20년말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탈원전 추진과 전기요금 인상을 위한 체계 개편의 진실? [내부링크]

연료비 조정요금, 기후환경 요금은 소비자에게 가격신호를 제공하고, 원가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전기요금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탈원전과 무관하며, 요금인상을 위해 도입한 것이 아님 12월 18일자 서울경제 , < 값싼 원전 외면하다 ‘빚더미 탄소중립’...결국 국민부담으로 >, 조선일보 < 1~2인 가구 덮친 ‘탈원전 부메랑’>, 한국경제 < 유가 따라 매겨지는 전기료...“2년 뒤부터는 크게 오를 수도”>, 중앙일보 < 이제 유가 뛰면 전기료 뛰어...“탈원전 비용 소비자에게 청구” >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따른 비용을 국민들에게 전가하려는 목적으로 전기요금 체계개편안을 발표했음 향후 신재생 비용이 급증하고, 유가가 상승하여 전기요..

태양광 R&D 센터 구축 [내부링크]

탄소중립 대응 위한 기업공동 태양광 R&D센터 구축 - 기업공동 R&D 및 양산성 검증 지원 통한 `30년 태양전지 효율 35% 달성 추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12.2일(수)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구축사업의 수행기관을 최종 확정하면서, 그간, 국내 태양광 업계가 바래왔던 태양광 분야의 R&D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 (주관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참여기관) 대전테크노파크, 고려대, 충남대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구축사업은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통해 발표한 그린뉴딜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국내 태양광 셀・모듈 기업 및 관련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공동활용하는 100MW급 파일럿(pilot) 라..

‘RE100 대국민 공모전’개최하는 한국에너지공단 [내부링크]

한국에너지공단,‘RE100 대국민 공모전’개최 - 10월 19일~11월 13일까지 네이밍·로고 2개 분야 공모 -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2021년 RE100의 본격적인 국내 도입에 앞서, 네이밍 및 로고에 대한 대국민 공모전을 열고 10월 19(월)~ 11월 13일(금)까지 접수를 받는다. * 글로벌 RE100(Renewable 100%) : 전기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자발적 캠페인으로 애플, 구글, BMW 등 글로벌 기업 263개 참여 중(‘20.10월 기준)이며, 연간 100GWh이상의 전력 소비 기업, Fortune1000대 기업 등이 참여 가능 이번 공모전은 기존 국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RE100과 달리, 중소·중견 기업도 참여가 가능한 ‘한국형 RE100(가칭)’제도..

한국에너지공단, RE100 설명회 개최 [내부링크]

RE100 본격시행에 앞서 온라인 설명회 개최 - RE100 세부 이행방안 발표 및 업계 의견수렴 실시-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RE100 세부 이행방안* 설명 및 기업의견 청취를 위해 9월 24일(목) 오후2시 한국에너지공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RE00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 RE100 이행지원방안? 발표(산업부, ‘20.9.2) ** 한국에너지공단 유튜브 채널 : www.youtube.com/user/KoreaEnergy/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에 따라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으로, 방문을 통한 행사 참여는 불가능하며 공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설명회는 RE100 이행지원방안 및 인증서 거래시장(한국에너..

국내 RE100 이행수단을 마련하고 있는 중 [내부링크]

정부는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국내 RE100 이행수단을 마련하고 있으며, 자가용 재생에너지 설비의 경우는 상계처리, 현금정산, 전력 판매 등이 가능함 10월 31일 국민일보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보도내용 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한 인정방식에 대해 정부와 업계간 파열음 발생 발전사와 기업이 직접 전력을 거래하는 PPA 도입을 기업들은 선호하나 정부는 한전을 거친 제3자 PPA를 추진 중이며, 공장에 설치한 태양광은 주말에는 사용할 수 없어 버리고 있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정부는 국내에서 재생에너지를 구매·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국내 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연구용역, 시범사업, 기업 간담회 등을 거쳐 지난 9.2일 ‘국내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

연료전지 국산화로 그린뉴딜 가속화 [내부링크]

친환경 고효율 연료전지 국산화에 가속화 - 정승일 차관, 한-미 합작기업 구미공장 개관식 참석 - 신재생에너지기업 생산설비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그린뉴딜 실현 가속화 기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10.20일(화) 구미에서 열린 ‘블룸SK퓨얼셀 연료전지 제조공장 개관식’에 참석하였다. 이날 구자근·이원욱(영상) 국회의원, 구미시, SK건설, 블룸에너지, 협력업체 등 정부, 지자체,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외국계 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국내 연료전지 제조공장 개관을 축하하였다. - 일시 : ‘20.10.20(화) 14시~15시 - 장소 : 경북 구미 블룸SK퓨얼셀 연료전지 제조공장(구미 국가 산단 내) - 참석 : 산업부 강경성 실장, 구자근 국회의원, 이원욱 국회의원(영상축사), 구미시장, 구..

누구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로... 정세균 국무총리 [내부링크]

정세균 국무총리, 그린뉴딜을 통해 수소경제 선도적 개척자(Fisrt Mover) 도약 이룬다. - 정세균 국무총리, 1차회의 3개월만에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 - 정 총리, “수소경제는 먼 미래 아니라 이미 일상생활 곳곳에 확산중”, “세계 각국들도 경쟁적으로 수소경제 선점 위한 노력 가속화” - - “수소경제위원회가 구심점 되어 민관이 힘을 모아 ‘누구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로의 길’을 열어갈 것” - 1.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 도입 「‘40년 연료전지 8GW 달성」목표, 「향후 20년간 25조원 투자 창출」기대 *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수소법 개정) 2.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공급·가격체계 개선 「최대 43% 가스가격 인하」기대 3. 정유·가스社,..

수송용 부생수소 공급은 내년부터... [내부링크]

내년초부터 20% 이상 저렴한 수송용 부생수소 공급 - 연간 최대 2천톤 수소공급 예정(수소승용차 1만 3천대 사용량) - 수소『생산-유통-공급』전문기업들이 업무협약(MoU) 체결 - 현대제철, 글로비스 수소사업에 신규 투자 확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0.12일(월)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착공식’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에 참석하였음 이날 충남도, 당진시, 가스공사, 하이넷, 현대제철 등 정부, 지자체,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출하센터의 성공적인 건설과 운영을 기원하였음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식 개요 일시 및 장소 : ‘20.10.12(월) 15시~16시, 충남 당진 출하센터 예정부지(현대제철 인근) 참석 : 산업부 차관, 충남부지사, 당진시장, 당진시 의..

국내 설치 태양광에 크롬 등 유해한 중금속은 포함? [내부링크]

국내에 설치되는 태양광 모듈에는 기준치 이하의 납 이외 크롬 등 유해한 중금속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21년 진천 재활용센터 등이 준공되면 年 9,700톤 규모의 재활용·처리 시설이 확보되어 27년까지 폐패널 재활용 처리에 충분한 용량을 확보하게 됨 또한 23년부터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시행 예정으로 태양광 패널 생산 및 수입업자가 폐패널 재활용을 책임지게 되며 이는 향후 재활용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져 폐패널 재활용 시설용량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10.5일 연합뉴스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급격히 늘어나는 태양광 폐패널에 비해 재활용 처리시설이 부족하여 심작한 환경오염 문제로 부상할 것 태양광 폐패널은 구리·납·비소·크롬 등의 중금속을 포함하여 심각한 환경오염..

학교 태양광, 종합적인 고려사항을 둘러싼 이야기 [내부링크]

태양광 설치단가는 매년 낮아지고 있고, 전력 시장가격(SMP)도 변동성이 크므로 전체 태양광 설치비 누적액과 최근 3년간 평균생산량을 ‘19년 SMP로 환산한 생산금액의 단순 비교는 맞지 않음 최근 태양광 설치단가가 하락하면서 경제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특히 사업용 태양광 설비의 경우 연간 전력 판매수익에 REC 수익이 포함되므로 투자비 회수기간은 대폭 단축됨 아울러, 학교 태양광은 경제성 측면 뿐 아니라 온실가스 절감 등 환경적 측면 및 교육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10.5일 조선일보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총 5,139억원을 투자하여 전국 초‧중‧고 및 특수학교 3,129곳에 설치한 태양광 시설의 연간 전력생산량은 120억원어치 정도임 * 최근 3년간..

태양광발전사업 REC 수수료에 대한 문제점 개선은? [내부링크]

공급인증서(REC) 수수료는 100kW 미만 발전소에는 면제되고 있고 수수료 미납에 따른 REC 미발급은 없으며, REC 미발급 사례는 신재생법 시행령상 발급 신청기한(90일) 경과가 원인이나 최근 시행령 개정(10.1일 시행)을 통해 기한 내 신청을 못한 경우에도 REC 발급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였음 10.5일 서울경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고령의 태양광 사업자가 많음에도 인증서 발급 절차가 복잡해 ‘건당 수수료 50원’을 내지 못해 말소되는 인증서도 연간 10억원에 달함 수수료는 50원에 불과하지만 소규모 태양광 발전단지를 운영하는 사업자 중 고령자가 많다 보니 절차를 제대로 몰라 인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해가 갈수록 늘고 있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산자부가 이야기하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도입 - '20.9.18일, 제도도입을 위한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 완료 - - 실증 시험 및 전산시스템 구축 후 내년 상반기 중 본격 시행 - 산업통상자원부(성윤모 장관)와 한국전력거래소(조영탁 이사장)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출력 변동성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이하 “예측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예측제도란 20MW 이상 태양광 및 풍력 발전사업자 등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하여 제출하고, 당일 날 일정 오차율 이내로 이를 이행할 경우 정산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개요 ] (참여대상) ①20MW 이상 태양광 및 풍력 발전사업자 또는 ②1MW 이하 태양광c풍력을 20MW 이상 모집한 집합전력자원 운영자(소규모..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과 태양광 추세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17.12)」수립당시 예상된 연간 증가속도(연 0.9%p) 대로 확대되고 있는 바, 발전량 비중 증가속도가 정부 예상보다 느리므로 3020 이행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님 제9차 전력수급계획 초안(’20.5)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설비용량 대비 전력공급 기여도를 낮게 반영한 것은 날씨 등의 영향을 받는 재생에너지의 특성을 감안한 것이나, 향후 안정적 수급 및 변동성 보완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확대를 뒷받침할 계획임 한편, 태양광은 기존 피크시기 이전 및 여름철 냉방수요 감소를 통해 전력수급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전원이며, 여름철 발전비중도 ‘1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년 3.5%를 기록함 9.14일 서울경제 기사에 대..

태양광산업 매출 및 영업이익은 성장 지속 중이라는데... [내부링크]

금년 상반기 국산 태양광 모듈 점유율이 전년 대비 하락한 것은 사실이나, 우리 태양광 업계는 여전히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안정적 내수시장 등을 바탕으로 견조한 성장세 유지중이며, 특히, 국내 시장에서 국산 모듈 판매량은 전년 상반기 대비 40% 증가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태양광 모듈생산의 80%를 차지한 상황에서, 70% 내외의 자국산 모듈 점유율을 유지 중인 국가는 우리나라가 거의 유일 정부는 태양광 보급확대 성과가 국내 태양광 산업계 경쟁력 강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 9.10일 조선일보(인터넷판)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올 상반기 중국산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30% 넘어선 것으로 확인됨 올 상반기 국내에 설치된 태양광 모..

대다수 태양광 설비 태풍 후 문제없이 운영 중? [내부링크]

1. 금번 집중호우 기간(7.20~9.4) 발생한 태양광 설비피해(52건)는 전체 설비(34.4만개)의 0.015%으로, 대다수 태양광 설비는 문제없이 운영 중 2. 태양광 피해건수는 집계시점에 따라 유동적일 수밖에 없으며, 정부는 지자체·에공단(피해신고센터 1544-0940) 등을 통해 피해상황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현장점검 등도 실시하고 있음 3. 재생에너지는 환경적 측면뿐만 아니라 전력수급 안정성 측면에서 중요한 발전원으로, 공공 ESS·통합관제 시스템 등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수단도 지속 마련해 나갈 예정 4. 9.8일 조선일보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5. 금번 집중호우 기간(7.20~9.4) 발생한 태양광 설비피해(52건)는 전체 설비(34.4만개)의 0.015%으로, 대다..

국민주주 지원 사업, 재생에너지 분야 개시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국민주주 지원 사업 개시 마을주민이 재생에너지 발전소 주주등으로 참여하여 발전수익 공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9.7(월)부터 국민주주 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융자 신청접수를 받는다. 국민주주 지원 사업은 금년도 추경을 통해 총 365억원의 예산이 반영되어 신규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태양광·풍력 발전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발전소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투자금(총사업비의 4%이내)의 최대 90%까지 장기저리로 융자지원하는 사업이다. 1. 지원대상 : 태양광(500kW이상) 및 풍력 발전소(3MW이상) 주변 읍·면·동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주민 또는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기업(5인이상) 등 2. 지원조건 : 이자율 : 분기별 변동금리(1.75%) 융자기간 : 20년 거치 일..

정부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지역어민과 상생하며 추진하나? [내부링크]

산업부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지역어민 등 주민과 상생하고 수산업과 공존할 수 있도록 「해상풍력 발전방안」을 발표(7.17)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중임 해상풍력 발전사업 계획수립 단계부터 민관협의회 구성 등을 통해 의견수렴을 강화하고 지자체 주도로 단지를 개발하는 집적화단지 제도가 올해 10월 시행예정이며(신재생법 시행령 개정 진행중), 동 제도 시행에 앞서 주요 해상풍력 예정지역 지자체에서 민관협의회 구성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임 아울러,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상생·공존을 위해 해양환경 모니터링 의무화, 중장기 환경영향분석, 양식자원 복합단지 등을 추진함 9.3일 머니투데이(인터넷판)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해상풍력 대책 발표 후, 해상풍력 후보지(서해..

태양광 경쟁입찰 장기고정가격계약 확대의 숨은 의도는... [내부링크]

경쟁입찰 확대는 감사원 감사결과(‘16.12) 등에 따라 태양광 시장의 공정한 거래환경을 조성하고, 경쟁을 통해 발전단가 하락을 유도하면서 장기고정가격계약을 통해 발전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이지, 태양광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것이라는 기사내용은 사실과 다름 9.3일 매일경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태양광 전력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가운데 20년 동안 총 수익을 고정한 물량이 늘고 있음 태양광 수익성 악화 문제를 풀기 위해 발전공기업에 이 같은 계약을 늘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옴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은 재생에너지의 연료비 변동성이 없고 초기 투자비가 큰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투자 및 사업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17.3월..

그린뉴딜 성장창출과 제도혁신 본격화? [내부링크]

그린뉴딜 성과창출 위한 재생에너지 제도혁신 추진 - 「그린뉴딜 정책간담회」를 통해 「재생에너지 100% 이행 지원방안」, 3대 분야(고효율, 신시장, 저단가) 중심 태양광 연구개발 혁신전략 발표 - 정부와 기업 간 「태양광 공동활용 연구센터 협약」 체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세 번째 그린뉴딜 정책행보로, ‘20.9.2(수) 14:00∼15:00 / 정부세종청사 13동 회의실(705호)에서 「그린뉴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린뉴딜의 성과 창출을 위한 재생에너지 분야 제도혁신 방안을 논의하였다. * 그린뉴딜 정책행보: ①서남권 해상풍력 방문(7.17), ②21차 에너지委에서 정책발표(8.19) 또한, 사전행사로 정부, 태양광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 에기평 간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협..

수소충전소 정부 청사 안에 준공 처음... [내부링크]

정부청사 내 첫 수소충전소 준공 - 하루 60대 충전 가능, 행복도시 내 수소차 보급 확대 예상 -정부의 수소사회 전환의지 상징, 수소안전성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기대 산업부(장관 성윤모)와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가 8월 31일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567(1-5생활권)에서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11개 기업이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이날 준공식에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홍정기 환경부 차관, 제임스 최 주한 호주대사, 김용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조상호 세종특별자치시 경제부시장 등을 비롯해 관계기관 종사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관계부처의 협업으로 1년 내 구축..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추가지원 공고 떴다! [내부링크]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추가지원 공고 - 그린뉴딜 3차 추경을 통해 주택·건물 태양광 최대 60% 추가지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그린뉴딜의 추진을 위해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추가지원 계획을 8월 20일 공고하고 신청 접수를 받는다. 산업부는 지난 3월 사업공고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태양광 등 초과 수요가 있는지원사업에 대해 그린뉴딜 3차 추경을 통해 추가로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에 나선다. 금번 추가지원 규모는총 503억원으로 주택지원 358억원(태양광 325.9억, 태양열 3.5억, 지열 28.6억) 및 건물지원 145억원(태양광 145억)이며, 신청대상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여 에너지비용을 절감..

폭우로 인한 태양광 피해 현황(산지 포함)을 파악 관리 중 [내부링크]

산림청과 한국에너지공단은 기관별로 파악한 피해 사례를 교차 확인하고 집계 중이며, 한국에너지공단은 산지 태양광 등을 포함한 전체 태양광 피해 현황을 파악 관리중 (조선일보 8.12 보도에 대한 설명) 산림청과 한국에너지공단의 태양광 피해 집계는 양 기관의 집계 범위의 차이로 인한 것이며, 의도적 누락이나 집계오류로 볼 수 없음 산림청이 집계한 12건은 산지 태양광만을 대상으로 하여 가동중인 설비와 공사중인 설비를 합산한 피해 수치이며, 한국에너지공단이 집계한 16건은 전체 태양광 설치를 대상으로상업운전이 개시되고 RPS 설비 등록이 이루어져 실질적으로 피해를 입은 태양광 발전시설 수치임 산림청과 한국에너지공단은 기관별로 파악한 피해 사례를 교차 확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악한 전체 태양광 피해건수는 ..

산지태양광 피해 12건, 경사도 기준 강화전 허가냈다? [내부링크]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는 국책연구원의 용역결과 제시 전 결정된 사항이며, 집중호우에 따라 피해가 발생한 12건의 산지태양광은 경사도 기준 강화전 허가됨(매일경제 8.12 보도에 대한 설명) 산업부는 ‘18.5월 환경부·산림청 등 관계부처간 합의를 거쳐 산지 태양광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25도 → 15도) 등을 포함한 ’태양광·풍력 확대 부작용 해소대책‘을 발표 이후, 환경부는 육상태양광 환경평가지침 제정(‘18.8.1), 산림청은 산지관리법 시행령 개정(’18.12.4)을 통해 경사도 허가 기준을 강화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수행한 ‘육상 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검토 가이드라인 연구용역’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침 마련을 위한 것임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 반영(‘18.5월)은 KEI 용역 결과 제시 ..

산지태양광 경사도 허가기준 때문에 폭우 피해 크다? [내부링크]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는 국책연구원의 용역결과 제시 전 결정된 사항이며, 집중호우에 따라 피해가 발생한 12건의 산지태양광은 경사도 기준 강화전 허가됨(매일경제 8.12 보도에 대한 설명) 산업부는 ‘18.5월 환경부·산림청 등 관계부처간 합의를 거쳐 산지 태양광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25도 → 15도) 등을 포함한 ’태양광·풍력 확대 부작용 해소대책‘을 발표 이후, 환경부는 육상태양광 환경평가지침 제정(‘18.8.1), 산림청은 산지관리법 시행령 개정(’18.12.4)을 통해 경사도 허가기준을 강화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수행한 ‘육상 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검토 가이드라인 연구용역’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침 마련을 위한 것임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 반영(‘18.5월)은 KEI 용역 결과 제시 이..

수소경제 홍보 T/F 응원단 활동 나서나? [내부링크]

수소경제 응원단, 수소 안전성 알리미 역할 ‘톡톡’ -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견학 - 안전 관련 콘텐츠 제작·배포로 대국민 수소경제 안전성 홍보 기대 제1기 수소경제 서포터즈가 본격적으로 수소경제 알리미 활동에 나선다. 1. 활동기간 : ’20.7.3. ~ ‘20.10.23. 2. 활동인원 : 21팀 89명 3. 내용 : 청년층 아이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수소경제 정책·안전관리 현황 등을 널리 알리면서 수소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친밀도를 높이는 활동 수행 4. 주요활동 : 수소경제에 대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홍보 등 5.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 H2KOREA 수소경제 서포터즈와 수소경제홍보T/F는 8월 12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강원도 영월군 소..

집중호우로 인한 태양광발전설비 점검 추진 중? [내부링크]

정부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안전·입지 관련 제도개선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산지 태양광 설비의 일시사용허가제도 도입, 경사도 허가기준 강화, REC 가중치 축소 등의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음 금번 호우에 앞서 산지태양광 설비를 점검한 바 있고, 현재 추가 점검을 시행중으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앞으로도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재생에너지가 보급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 8월 5일 KBS, 등의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보도 내용 최근 이어진 폭우로 산지 비탈면 태양광시설 용지에서 산사태가 발생한 바,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점검 필요 2. 산업부 입장 정부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재생에너지 ..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개발지원 정부가 책임진다? [내부링크]

정부와 지자체,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책임지고 추진한다. - 풍황·해양환경 조사, 단지 기초설계 등 해상풍력 개발 지원을 위한 20년「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사업」공모 실시 - ‘해상풍력 발전방안’(20.7.17) 후속조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년 8월5일(수) 정부, 지자체 등 공공주도의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지원하는「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사업」20년 지원대상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❶ 해상풍력단지 개발 지원 지원대상 : 지자체가 주도하여 개발을 추진중인 대규모(최대 2GW) 해상풍력단지 지원내용 : 기초설계, 사업타당성 조사 등 해상풍력 단지 개발비용 지원, 국비 25억/년, 3년간 총 75억(총사업비의 50% 이상 민자(지방비 포함) 매칭) ❷ 해상풍..

재생에너지 태양광과 풍력 발전비중에 대한 정부 입장 [내부링크]

1. 수력을 제외한 태양광·풍력 발전비중으로 비교할 경우 한국은 英 에너데이터 조사대상국 44개국 중 ’19년 기준(2.63%) 31위임 2.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분야의 후발주자이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수립(’17.12) 이후 태양광·풍력 중심으로 설비보급과 발전비중이 빠른 속도로 증가 중 3.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한 제도개선, 추가 재정투자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임 8월 3일 경향신문, 기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보도 내용 英 ‘에너데이터’에 의하면 한국의 ’19년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4.8%로 세계 최하위권(조사대상 44개국 중 40위)을 기록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과감한 인센티브와 제도 개선이 필요 2.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 ..

안전 전력 수급 자원으로 태양광 연계 에너지 저장 장치 활용 [내부링크]

태양광 연계 에너지저장장치, 안전한 전력수급 자원으로 활용 - 8.4~9.12일 전력수급 활용 시범 운영 시행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연계 ESS를 전력수급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8.4일부터 9.12일까지 「태양광 연계 ESS의 전력수급 활용 시범운영」(이하 ‘시범운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운영은 지난 7월 재생에너지 연계 ESS 운영제도 개선*이후 태양광 연계 ESS의 충ㆍ방전시간 조정을 통한 전력수급 활용 가능성과 화재안전성 등을 시험하기 위해 산업부와 전력유관기관(한전, 전력거래소, 에너지공단, 전기안전공사) 공동으로 시행한다. * 관련보도자료(‘20.7.1) :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의무이행 유연성 확대 및 ESS 충전율 관련 제도 개선..

신재생설비 KS인증제품 구매·유통·사용 관련 주의사항 [내부링크]

신재생설비 KS인증제품 구매·유통·사용 관련 주의사항 안내 신재생에너지설비 KS인증제품의 구매, 유통, 사용 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주의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인증을 받은 자가 아니면 제품 등에 제품인증표시를 하여서는 아니 됨(산업표준화법 제15조 및 제42조 참고) ※ 수입제품의 경우 인증받은 수입자가 해당 인증제품을 수입 유통하여야 함. 제15조(제품의 인증) ③ 제1항에 따른 인증을 받은 자가 아니면 제품·포장·용기·납품서·보증서 또는 홍보물에 제품인증표시를 하거나 이와 유사한 표시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제3항을 위반하여 제품인증표시를 하거나 이와 유사한 표시를 한 제품을 그 사실을 알고 판매·수입하거나 판매를 위하여 진열·보관 또는 운반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42조(..

태양광 탄소인증제 시행하면 어떻게 되나? [내부링크]

온실가스 감축 위한 태양광 탄소인증제 시행 - 태양광 모듈 탄소배출량 검증 신청 접수 - - 배출량에 따라 정부 보급사업 등에서 특전 차등 적용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탄소인증제 운영고시 및 세부 산정・검증기준 제정을 완료하고, 7.22(수)부터 태양광 모듈에 대한 탄소배출량 검증신청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저탄소 태양광모듈 제품 지원 운영지침(산업부 고시, 5.27 제정 完), 태양광 모듈 탄소배출량 산정 및 검증지침(한국에너지공단 규칙, 7.22 시행) 산업부는 작년 발표한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강화방안」의 핵심과제로 탄소인증제 시행을 예고하였고, 이후 정책연구용역(19.4~12), 사전검증(20.4~6) 및 의견수렴(공청회, 설명회) 등을 통해 제도시행기반을 마련하였다. 태양광..

산업단지 태양광 금융지원사업 개시했데요~ [내부링크]

산업단지 태양광 금융지원사업 개시 전력 다소비 공간 산단, 친환경에너지 생산 공간으로 탈바꿈 산단 유휴부지 또는 공장 지붕 태양광 설치비용 장기저리 융자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7.21일(화)부터 산업단지 태양광 금융지원사업을 공고하고, 7.27일(월)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 산업단지 태양광 금융지원사업은 제3차 추경(7.3일)을 통해 총 1,000억원의 예산이 반영되어 신규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산단 유휴부지 또는 공장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희망하는 공장주나 해당 대상지 임차인 등은 이 사업을 통해 태양광 설치비용의 최대 90%까지 장기저리의 금융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1. 지원대상 : 산업단지 내 유휴부지(주차장 등) 또는 공장 지붕(산업단지 밖에 위치한 공장도 가능)에 설치..

탈원전에 의한 한국전력의 신재생 의무공급(RPS) 비용 부담 만땅?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 개정은 신재생에너지법에서 위임받은 범위(총전력생산량의 10%) 내에서 추진하는 것이며, 개정에 따른 ‘21~’22년의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추가 이행비용을 ‘18년 REC 기준가격으로 산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7.6일 서울경제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산업부가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량을 최근 상향 조정(’21년, ‘22년 각각 1%포인트씩 상향)하기로 함 특히, 국회 입법이 아니라 시행령 개정을 통해 이를 추진하고 있어 최소한의 공론화조차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됨 한국전력이 태양광・풍력발전 사업자로부터 전기를 사들이는 데 쓰는 신재생 의무공급(RPS) 비용이 2년간 8,000여억원 더 불어날 것으로 조사..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 대폭 확대하는 그린뉴딜 [내부링크]

그린뉴딜의 핵심,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 대폭 확대된다 - 제3차 추경 통해 재생에너지 분야 지원예산에 2,710억원 편성 - 산단 태양광・주민참여 지원사업 신설 - 주택・학교 등 태양광 설치지원 확대 - 新시장 조기선점 등 위한 R&D・실증인프라 구축 지원 제3차 추경예산안이 국회심의를 통과(7.3일)함에 따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분야에 총 2,710억원(6개 사업) 규모의 예산이 추가로 투자된다. 이번 재생에너지 분야 추경 예산은 청정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보급확산 및 관련 산업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산업부는 태양광・풍력 보급확산 지원을 위해 신재생 금융 및 보급지원 예산 등을 총 2,450억원 확대 투자한다. 이번 추경을 통해 주민참여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참여 발전사, 전력판매수익 낸다? [내부링크]

(설명자료)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참여하는 발전사들은 현재 상당액의 전력판매수익을 내고 있음 (문화일보 6.25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참여하는 발전소들은 현재 상당액의 전력판매수익을 내고 있으며, 투자비 회수 기간도 7~13년 정도로(6개월 이상 상업운전 기준), 기사의 내용은 사실과 다름 6.25일 문화일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주민참여형 발전사업’으로 건설된 태양광 발전소의 절반 이상은 발전소 수명이 다할 때까지 투자비를 회수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남 정부는 3차 추경에 365억원 규모의 국민주주 프로젝트 사업을 신설하고, 태양광·풍력 발전소 건설에 지역 주민이 투자할 경우 자금융자 지원 태양광 발전소 확대를 위해 정부가 ..

해외 청정 수소 도입, 2030년 이전까지 추진? [내부링크]

2030년 이전 해외 청정수소 도입 추진 - 국내 기업·기관 간 해외 청정수소 도입을 위한 기반 구축-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6월 23일(화)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수소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진 30개 기업·기관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하였다. 정부는 지난해「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6개 분야(표준, R&D, 수소차, 인프라, 충전소, 안전 등)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19년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 수소차 ’19년 글로벌 판매량(대) : (현대) 4..

태양광, 중국 모듈이 장악하나? [내부링크]

국내 태양광 업계는 안정적 내수시장, 우수한 해외수출 실적 등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 추세 (조선일보 6.23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중국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글로벌 태양광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임에도 불구, 국내 태양광 시장은 에너지전환 정책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국내 업계가 주도 중 국내 태양광 시장확대 등의 영향으로 금년 1~4월까지 국내 태양광 모듈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태양광 셀・모듈의 수출액은 수입액 대비 각각 약 45%, 266% 높은 수준 안정적 내수시장과 우수한 해외 수출실적 등을 바탕으로 국내 태양광 업계는 전년 대비 높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성장세 유지 중 6.23일 조선일보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수소경제 육성에 힘을 모으는 민.군 [내부링크]

민․군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 육성에 박차 - 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현대차-두산DMI, ‘수소 활용 업무협약’ 체결 - - 자운대, 국내 최초의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 추진 - 정세균 국무총리는 6월 16일(화) 오후, 자운대 내 국군간호사관학교(대전 유성구)에서 ‘수소 활용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주관했습니다. (협약당사자) 국방부장관(정경두), 산업부장관(성윤모), 환경부장관(조명래), 현대차 사장(공영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이두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인 수소경제 육성을 강조하는 자리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예정부지 방문, 수소버스 시승, 군 드론 전시 및 수소드론 시연, ‘수소 활용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및 코로나19 군..

신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 등) 정책 일관성 추진 중? [내부링크]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17.12)에 따라 태양광・풍력 등 청정에너지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 중으로, 기사의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발표했습니다. 6월 15일 서울경제 < 신재생정책 오락가락, 기업들은 눈물의매각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정부의 일관성 없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기업들의 불만이 높음 주민 반대와 환경영항평가 지연으로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에 어려움을 겪던 효성은 정부 정책마저 변경되자 3년 만에 손을 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정부는 ‘17.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서 폐기물・우드펠릿 등에 대한 REC 가중치를 축소하고, 신규 설비의 95% 이상을 태양광・풍력 등 청정에너지로 보급하겠다는 계..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지역별 차등 대우 방안 모색? [내부링크]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지역에 따라 차등 대우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2020년 6월 10일자 서울경제 보도에 대한 설명을 발표했습니다. -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지역에 따라 차등 대우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음 - 6월 10일 서울경제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지역에 따라 차등 대우하는 방안을 검토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지역에 따라 차등 대우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 없음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과 관련하여, 수요지 인근에 위치한 분산형 전원에 대해 분산편익(송전선로 건설회피 등)에 합당한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 중임 문의: 분산에너지과 이경훈 과장/조..

‘20년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사업자 선정 결과 [내부링크]

공고 용량 : 1,200,000kW (가중치가 고려된 용량) 접수 결과 개소 및 용량 : 20,607개소, 5,866,954kW (설비용량 3,150,273kW) < 용량별 구분 > - 우선선정(100kW 미만) : 12,469개소 1,429,598kW (설비용량 1,153,825kW) - 일반선정A(100kW이상 1MW미만) : 7,974개소 4,046,447kW (설비용량 3,572,509kW) - 일반선정B(1MW이상) : 164개소, 390,908kW (설비용량 328,758kW) 선정 결과 개소 및 용량 : 6,264개소, 1,206,642kW (설비용량 413,570kW) < 용량별 구분 > - 우선선정(100kW 미만) : 5,187개소 600,053kW (설비용량 479,..

수소산업진흥원, 수소유통, 수소안전 전담기관 선정 절차 착수 [내부링크]

수소경제 이끌어 나갈 삼두마차 선정 착수 - 수소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을 선정할 것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세계 최초로 제정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 제정(‘20.2.4일), 시행(’21.2.5일, 안전분야 시행: ‘22.2.5일))’ 시행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하여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 수소유통 전담기관, 수소안전 전담기관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에 착수한다 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은 수소법 제33조에 따라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사업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력양성·연구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추진할 계획임 수소유통 전담기관은 수소법 제34조에 따라 수소경제..

육상풍력 1단계 개발 입지지도 추진 [내부링크]

「육상풍력 입지지도」 개발로 경제성과 환경성을 갖춘 육상풍력 활성화 박차 - 풍황, 환경·산림 중요정보 및 규제항목 59종이 담긴 1단계「육상풍력 입지지도」개발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5.14.(목)일 환경부, 산림청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 1단계「육상풍력 입지지도」(이하 입지지도)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8.23일 ‘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그 후속조치로 작년 9월부터 관계기관 공동으로 육상풍력 적합부지 발굴과 환경성 고려를 위한 1단계 입지지도 개발을 추진하여왔다. 금번에 개발된 입지지도는 육상풍력 사업추진에 중요한 풍황, 환경·산림의 중요정보와 규제항목 59종을 하나의 지도에 구현하였다. 사업자는 간단한 풍력단지 위치정보만으로도..

에너지 전환 각 지역과 지자체가 중심 [내부링크]

지역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에너지전환을 추진한다 -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년 5월 12일 개최된 제20차 에너지위원회*에서 17개 광역지자체의 지역에너지계획 수립결과를 확정하고 향후계획을 논의했다. (일시/장소) 2020.5.12.(화) 14:00∼16:00 / 한국무역보험공사(참석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주재), 관계부처, 민간위원 등 지역에너지계획은 에너지법에 따라 에너지기본계획의 효율적인 달성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광역지자체가 매 5년마다 5년 이상을 계획기간으로 수립해야 하는 법정계획이다. 특히, 이번 지역에너지계획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19.6)」, 「제3차 녹색성장 5개년 계획(’19.5)」에 따른 참여‧분권형 에..

우리나라 태양광사장의 모듈, 도대체 중국산이 많아? 국산이 많아? [내부링크]

국내 태양광 시장은 안정적인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이 주도 중으로 모듈 점유율도 상승 중(문화일보 5.11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중국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글로벌 태양광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임에도 불구, 국내 태양광 시장은 에너지전환 정책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국내 업계가 주도 중 19년 중국으로부터의 태양광 모듈 수입은 증가했으나, 이는 국내 태양광 시장규모가 확대된 것에 기인하며, 중국산 점유율은 하락한 반면, 국산 점유율은 전년대비 6.2%p 상승한 78.7%임 철원 두루미 사업은 86%(172MW)의 물량에 대하여 아직 기자재가 선정되지 않았고, 해남 솔라시도, 영암 태양광 사업의 경우, 총 공사비 기준 국산 비중이 약 90%임 5.11일 문..

태양광발전사업 계약 전 체크 사항, 예비사업자用 [내부링크]

① 태양광발전사업 진행시에 필요한 신고 및 인허가 등과 관련된 절차, 비용, 기간, 가능 여부, 사업 중단시 손실 발생 가능성 등에 대하여 확인하였음 * 발전사업허가, 개발행위허가, 계통연계용량 및 여부, 공사 개시, 사용전검사 등 ② 태양광발전 사업을 통한 발전수익(SMP+REC), 수익률 계상 방식, 수익성 등과 사업자 준수사항 및 지출 항목, 비용 등을 확인하였음 ③ 수급자가 합법적인 공사 수행업체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기공사업 면허번호를 확인 하였으며, 선금, 기성금, 대금 지급을 위한 계좌의 소유주와 계약서상에 기입된 수급인(법인명)과 동일함을 확인하였음 ④ 주민 민원, 인허가 지연 등으로 사업이 중단되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계약 前 관련 인허가 기관 방문, 현장 확인 등을 ..

태양광, 풍력 설비 풍수해 대비 안전관리 체제 강화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성윤모)는 노후 산지 태양광 설비 1,200여 개소 점검(5월초순~)을 시작으로 여름철 풍수해 대비 태양광·풍력 설비의 재난 안전성 확보 및 사고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 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18~’19년도 안전대책 추진 경험을 토대로 태양광·풍력 설비 사전 점검 및 홍보 강화, 설비 안전강화를 위한 제도 보완 등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① 취약시설 사전 점검 등 예방 활동 강화 ② 산업부–에공단–지자체 합동 비상대응 체계 구축 · 운영 ③ 기상 상황(호우, 강풍 등)에 따른 단계별 알림 문자(MMS) 서비스 제공 ④ 시설물 안전관리 사전 안내 및 교육 · 홍보 강화 ⑤ 태양광 설비 안전 강화를 위한 기준 개선 ① 취약시설 사전 점검 등 예방 활동 강..

녹색요금제와 온실가스 배출권을 연계? [내부링크]

녹색요금제와 온실가스 배출권을 연계와 관련한 산업부의 입장이 다음과같이 발표되었습니다. 녹색요금제와 온실가스 배출권을 연계하는 방안은 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검토 중이나 현재 확정된 바 없으며, 재생에너지 판매 수입은 재생에너지에 재투자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계획임 (한겨레 4.2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녹색요금제와 온실가스 배출권을 연계하는 방안은 확정된 바 없으며, 재생에너지 판매 수입은 재생에너지에 재투자할 계획인바 온실가스를 늘린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님 4.27일 한겨레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산업부가 녹색요금제 도입을 준비하면서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전기 소비를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간주해 탄소배출권을 주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

태양광 탄소인증제,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하나? [내부링크]

태양광 제품 생산 全과정의 탄소배출량을 평가‧등급화 低탄소 제품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친환경화 도모 업계 의견수렴을 위해 4.14(화)부터 전자공청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탄소인증제 도입을 위해 업계 및 관계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4.14(화)부터 17일간(4.14~4.30) 전자공청회를 우선 개최할 계획이며, 4.28(화) 열리는 현장공청회도 산업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하여 이해관계자들이 현장 참석 없이도 충분히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라 합니다. 참고로 불가피하게 현장공청회에 참석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필요 ① 전자공청회 ‣ 인터넷 주소 :..

녹색요금제 기여 계획, 제3자 PPA, 자가용 발전설비 인증 제도? [내부링크]

녹색요금제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 생산량 범위 내에서 거래가 진행되므로, 전력 생산량이나 소비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녹색요금제 수입금은 재생에너지에 재투자할 계획이며, 녹색요금제 외에도 제3자 PPA, 자가용 발전설비 인증 등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2020.4.7일 내일신문 기사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 산자부는 설명했습니다. 1. 기사내용 - 에너지전환, 그린피스, 기후솔루션 등은 현 체제의 녹색요금제는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는 확대하지 않은채 재생에너지 전력생산량을 중복 계상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 - 해당 단체들은 녹색요금제의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녹색요금제 대신 기업 PPA 도입을 요구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녹색요금제는 전력 선택권이 없는..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법률 개정 및 공포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법률 개정・공포 - 신재생에너지법‧전기사업법 개정안 공포 - - 국‧공유지 활용기간 연장, 임대요율 감면 등 보급 활성화 지원 강화 - - 태양광 양도‧양수 요건, 중간복구 의무화 등 부작용 완화 방안도 보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3.6일 국회에서 의결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이하 `신재생에너지법`)」 및 「전기사업법」 개정법률안이 3.31일 공포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개정 주요내용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17.12)」을 위한 재생에너지 보급활성화 지원을 강화하고, 재생에너지 확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완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 법률안은 공포후 6개월 경과일(개정내용의 준비기간 등을 고려..

발전사업 허가기준 개정 [내부링크]

산업부, 발전사업 허가기준 개정으로 육상풍력 사업의 사전 환경성 검토 강화 - 「발전사업 세부허가기준 등에 관한 고시」개정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3.26.(목)일 육상풍력의 발전사업 허가시 환경성 검토를 강화하는 내용의 「발전사업 세부허가기준 등에 관한 고시」(이하 발전사업 허가기준 고시)를 개정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다. 이번 제도개선은 산업부가 지난해 8.23일 발표한 ‘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습니다. 그간 육상풍력 발전사업은 초기단계에서 환경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없이 추진되어 이후 환경·입지규제 저촉,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이 지연·포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육상풍력의 발전사업 허가요건으로 환경성 검토를 추가함으로써 사업 초기단계부터 환경..

국산화 수소버스용 충전소 생기나? [내부링크]

수소버스용 충전소 국산화를 위한 실증사업 추진한다 - 한국형 수소버스충전소 모델 보급, 부품 국산화율 80%까지 향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20년 신규공모 계획을 3월 23일 공고했습니다.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은 수소경제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충전소를 구축·운영하여, 한국형 수소충전소 모델 확보 및 부품 국산화율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향후 4년간 국비 100억원 포함 총 19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사업을 통해 350기압과 700기압의 충전설비를 조합하여 2가지 형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에너지소비량, 버스노선 운영패턴 등을 실증하여 최적화된 수소버스 충전방식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수소버스용 충전소는 현재 세계적으로 충전압력 3..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공고 내용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공고 개시 다중 이용시설 지원확대, 고효율·친환경 제품 보급 확대, 설비 안전성 강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성윤모)는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2,282억원(주택지원 : 650억원, 건물지원 : 350억원, 융복합지원 : 1,122억원, 지역지원 160억원), 전년 대비 337억원 증액)을 3.20일 공고하고 신청 접수를 받는다. 동 사업은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설비를 주택 등에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를 보조받아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금년은 다중 이용시설 지원 확대, 고효율·친환경·중소기업 제품보급 확대, 설비 안전성 강화, 주택·건물의 태양광 보조금 상향 등을 중점 추진하는데 주요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다..

태양광 표준도급계약서 마련한다고... [내부링크]

태양광 투자자 보호를 위한 표준도급계약서 마련 추진 -태양광 발전소 책임 준공, 최저 발전 보장 등 사업자 안전장치 마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자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일부 불합리한 계약으로 발생한 투자 피해, 분쟁 등의 부작용으로부터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태양광발전사업 설비공사 표준도급계약서(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금)부터 의견수렴*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표준도급계약서는 작년 발표한 ‘재생에너지 부작용(투자사기 등) 대응방안’(‘19.7)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그간 투자 피해를 막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단 內 ‘태양광 피해상담센터’ 신설 및 전문 상담 요원·번호(1670-4260) 지정(‘19.6), 투자사기 의심건에 대한 경찰청 수사의뢰(’..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분들이 알아야 하는 REC 메뉴얼 [내부링크]

신재생사업자의 REC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안내 동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필요한 동영상 매뉴얼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RPS제도와 REC정의 링크 : https://youtu.be/_deooJu7zDQ 2. 계약시장과 현물시장의 차이 링크 : https://youtu.be/6EpZ-zqAXHk 3. 신재생 원스톱 통합포털 회원가입하기 링크 : https://youtu.be/b2wBeGAuCYY 4. REC 현물시장 참여절차 링크 : https://youtu.be/aIWCMK4nDH4 5. REC 현물시장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링크 : https://youtu.be/sghVMOSr2qU 6. REC 계약시장 링크 : https://youtu.be/YrCnMZFZN7I 7...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금액의 진실은 무엇? [내부링크]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금액은 정부의 재원이 아닌 발전공기업 및 민간의 투자임(조선일보, 아시아투데이, 디지털타임스 등 2.2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금액은 발전공기업 및 민간의 투자금액을 합한 금액으로 정부의 재원이 투입된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름 2월 27일 , 등의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정부가 올해 1조9천억원 등 올해부터 3년간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개발에 총 11조원을 투자함 자연경관 훼손, 소음발생 피해 등으로 주민반발이 큰 상황이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에너지전환 정책을 밀어붙일 계획임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금액은 발전공기업 ..

산업부,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 추진 [내부링크]

친환경 재생에너지 제품 확대를 위한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 본격 시동 - 친환경 태양광 모듈에 대해서는 RPS 시장 등 참여시 우대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국내 친환경 태양광 제품 확대를 위한 탄소인증제를 2.27(목) 탄소배출량 사전검증을 위한 업무협약(태양광산업협회-한국에너지공단)을 기점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 업무협약 :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 본격 시동 태양광 주요 모듈별 탄소배출량 측정, 탄소배출량 시범인증, 중소・중견기업 탄소배출량 산정교육 및 컨설팅 지원 등 탄소인증제는 작년 4월 발표한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강화방안」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서, 태양광 모듈 제조 전과정(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계량화(CO2‧kg)하여 관리하는 제..

'20년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시작 [내부링크]

2020년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융자 신청 접수 시작 - 산지태양광 지원 제외, 최저효율제 도입 및 조합·건축물 태양광 지원 확대 - 2020년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융자신청 접수가 ‘20.2.28일부터 시작되었다. 전년 대비 250억원이 늘어난 2,620억원 규모입니다. 同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체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에게 장기저리의 융자금을 지원하여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원 사업 중 농촌형태양광융자는 농축산·어민의 소득증대와 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대표사업으로 그동안 지적된 문제점과 건의사항을 반영하여 제도개선을 실시하였다. ① ‘임야‘지목을 농촌형태양광 발전 융자 대상에서 제외 산지태양광의 안전성 제고..

정부의 2020년 신재생에너지 중점 확대 추진방향 [내부링크]

2020년 신재생에너지 중점 추진방향 산자부는 올해 실행계획에 따른 중점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고 발표했습니다. ①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로 안정적인 시장을 창출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 상향을 통해 재생에너지 수요를 확충한다고 합니다. 우선 한림 해상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32개 대규모 프로젝트를 연내에 착공(2.3기가와트)하여, 올해 1.9조원 등 향후 3년간 총 11조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 참고> 태양광, 풍력, 대규모 프로젝트 현황 구분 주요 내용(’20년) 향후 3년간 투자규모 비고 태양광 영암 태양광 등 28개 단지(1,130기가와트) 준공 새만금 태양광 등 17개 단지(1,640메가와트) 착공 총 4.7조원 (‘20년 1.6조원) 프로젝트 추진 시 지역과 이익공유..

탈원전과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의 진실 [내부링크]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는 3년간(’17~’19년) 한시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19년 일몰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폐지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전기차 보급을 감안하여 특례를 ’22년 상반기까지 연장한 것이며, 에너지전환(소위 ‘탈원전’)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산업부는 밝혔습니다. 2월 18일자 조선일보 < 탈원전에 충전료 4배 인상...전기차가 뒤집어졌다 >, < 전기차 판매 늘려야 하는데, 보조금 줄어... 괴로운 자동차 업계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탈원전 정책에 따른 한전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정부와 한전이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으며, 이로 인해 전기차 시장이 위축될 우려가 있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산업부와 한전이 발표한 내용..

원자력 발전 정책, 현재 정부 정책과 방향 [내부링크]

에너지 분야는 다양한 정책 중 혁신성장과 관련성이 높은 수소‧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정책을 중점적으로 담았음 정부는 그간 주요 정책 발표 등 여러 계기에 원전 생태계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지속 밝혀 왔으며, ’20년에도 원전 생태계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지속 추진·강화해 나가고 있음 2.17일 머니투데이(인터넷판)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올해 업무계획에 ‘원자력 발전’정책이 자취를 감췄음. 원전산업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한참 후순위로 밀렸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2020년 4개 부처합동 업무보고의 주제는 ‘혁신성장’으로서, 에너지 분야는 다양한 정책 중 혁신성장과 관련성이 높은 수소‧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 분..

한국의 원전, 수출부터 건설까지 UAE 원전의 안전성 세계적으로 입증? [내부링크]

한국형 원전은 미국‧유럽 등 세계 양대 인증을 모두 취득했으며, IAEA 등 국제기구의 안전성 평가를 통과, 안전성을 입증하였음 UAE는 미국과 우라늄농축‧재처리 금지조항을 포함한 원자력협정을 체결(‘09)하고 평화적인 원자력 이용을 도모하는 바, 핵무기 개발의혹은 사실이 아님 OECD 국가 중 건설완료까지 적기에 마친 사업은 사실상 한국이 수주한 바라카 원전 유일하며, 앞으로도 정부는 원전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 2월 13일 한국경제 < “한국형 원전 못믿어”…태클 건 외신들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01. 외신들이 ‘한국형 원전’에 잇달아 안전성 논란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텔레그래프(영), 포브스(미) 등 외신 기고문을 인용하여 “저가형 원전인 바라카엔 이..

태양광발전사업 RPS 설비 KS 인증제품 사용해야... [내부링크]

태양광 인증제품 사용 확대 및 시공기준 개선을 통한 품질·안전 강화 - 정부 보급사업 시공기준 개선 및 사업용(RPS) 설비 확대 적용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주요 설비의 KS 인증제품 사용을 의무화하고 태양광 설비 시공기준을 개선하여 3월 2일부터 시행 예정으로, 변경되는 제도에 대한 설명회를 2월 14일(금) 서울비즈센터에서 개최했습니다. 금번 제도개선은 인버터 등 태양광 설비의 품질향상과 안전성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그간 전문가 자문위원회, 업계·협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되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S 인증을 받은 인버터, 접속함의 사용 의무화 확대 종래에는 정부 보급사업에 한정되었던 KS 인증 인버터, 접속함 의무 사용을 앞으로는 사업용(RPS) 설비에..

ESS 안전대책 추가된 사항 보기 [내부링크]

1. 추진 배경 및 추가 안전대책 요지 작년 조사위 발표 및 정부의 「ESS 안전관리 강화대책」 수립(‘19.6.11) 이후 시행과정 중에 5건의 ESS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금번 조사단은 화재사고를 조사하고, ① 충전율을 낮추어 운전하는 등 배터리 유지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는 한편, ② 사고예방과 원인규명을 위해 운영기록을 저장하고 보존하는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③ 공통안전조치 등이 사고예방과 관련기록 보존에 기여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 및 평가를 토대로 정부는 전문가 및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충전율 제한조치 등 「ESS 추가 안전대책」을 마련ㆍ추진키로 했습니다. * 전문가-업계 TF 운영(`19.11.6, 11.15, `2..

재생에너지 사용 인정제도는 지금 현재 어디까지 진행중?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사용 인정제도」는 향후 도입을 위한 설계단계로 시범사업 시뮬레이션 과정에 있으며 아직 시행하는 단계가 아니라는 것이 산업부의 입장입니다. 현재 시범사업 참여기업의 대부분은 재생에너지 사용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라고 합니다. 재생에너지 투자 및 사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 운영중인 투자세액공제 외에 재생에너지 우수활용 사업장 인정, 재생에너지 사용제품 라벨링 제도 등 인센티브 도입을 계획중임 이와 함께 시범사업 운영과정에서 참여기업들이 제안한 인센티브의 도입 가능성도 검토하는 등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상태라 합니다. 2020.1.28일 전자신문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산업부는 설명했습니다. 1. 기사내용 재생에너지 사용인정제도 시범사업의 참여기업은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삼성 S..

수소경제 홍보팀 구성으로 추진 가속화 [내부링크]

수소경제 홍보 일원화,『전담 T/F』구성 - 찾아가는 주민 설명회 연중 상시 추진 - 정부(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등)는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업계, 환경단체,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수소관련 기관ㆍ전문가를 총 망라한 『수소경제 홍보 T/F팀』을 발족했다고 합니다. 지난 7월 이후 수소 관련 시설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긴급안전점검 실시, 수소 R&D 실증시설 안전을 대폭 강화한 한편,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19.12월)’을 수립하여 수소산업의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에 체계적인 홍보를 통해 수소 안전관리체계를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고, 수소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금번 T/F를 발족하게 된 것입니다. 그간 각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던 수소경제 홍보를 금..

전년('19년)대비 6.2%p 점유율 상승한 78.7%의 국내산 태양광모듈 [내부링크]

‘19년 기준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국산 모듈 점유율은 전년 대비 6.2%p 상승한 78.7%로 국내 시장을 주도 중 국내 설치된 중국산 모듈에는 국내 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산한 모듈이 상당 부분(‘16-’19년 누적기준 38.4%) 포함되어 있어 사실상 국내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85% 수준입니다. '20.1.14일 매일경제 기사에 대하여 산업부는 아래와 같이 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 기사내용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으로 국내 태양광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그 혜택은 중국 기업들이 독식 중국의 세계 태양광시장 조사업체 'PV infolink'에 따르면 국내 수입되는 중국계 태양광 모듈은 ‘18년 342.32MW에서 ’19년 700MW(예상)으로 약 2배 증가하였으며, 중국계 태양광 모듈의 국내 시..

초기 성과 달성했다는 수소경제 1주년 [내부링크]

수소경제 추진 1년, 눈부신 초기 성과 달성 -‘19년 수소차 판매 1위, 충전소 최다 구축, 연료전지 최대시장 - -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빠르게 선점 지난 1년간 로드맵에 따라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정책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 “2019년은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원년(元年)”으로서 초기 시장과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산업의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1. 로드맵 발표 후, 착실한 후속 대책으로 체계적 이행 뒷받침 ‘19년 범부처 분야별 후속 대책을 6건( [ 수소경제 활성화 관련 주요 후속대책 ] (①표준)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4월), (②충전소・공급)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10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을 세계 최초로 제정한 한국 [내부링크]

세계 최초「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제정 국회 본회의 통과(1.9일), 안전을 기반으로 한 수소경제 이행 법적 근거 마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하 ‘수소법‘)」이 통과(1.9일)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수소경제 관련 총 8건(수소경제법(총 6건, 이원욱ㆍ이채익ㆍ김규환ㆍ윤영석ㆍ송갑석ㆍ이종배 의원 대표발의), 수소안전법(총 2건, 전현희ㆍ박영선 의원 대표발의))의 법안이 발의되었으며,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의 안전확보에 대해서는 여‧야 구분없이 제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이번 국회 본회의에서 이견 없이 통과되었습니다. 산업부는 수소법 제정이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무엇보다도 수전해 설비(재생에너지를 활용, 물(H2O)..

일부 개정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고시 일부 개정 태양광 발전소 안전 강화 및 RPS 이행비용 보전대상 범위 확대 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고시(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영지침)를 일부 개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은 태양광 발전소 안전 강화 및 지난해 9월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시장변동성 완화 방안의 후속조치 등을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금번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01. 미준공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REC 발급제한 대상 확대 (임야 → 전체) 지난해 7월부터 임야 태양광 발전소..

RPS 제도 개편안이 정해졌다? [내부링크]

2019. 12. 23일자 전자신문 보도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RPS 제도 개편안은 현재 정해지지 않았으며,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포함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2019년 12월 23일 전자신문 기사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사내용 의무이행비율을 높여 REC 거래가 활성화되도록 유도하고, 경쟁입찰 중심 시장으로 개편해 가격변동성이 큰 현물시장 규모를 최소화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경쟁입찰 중심 RPS 시장제도 개선 방안이 포함되면 새해부터 즉시 효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2. 2019년 12월 23일 전자신문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RPS 제도 개편안은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포..

의무 절전 부담 최소화 방향으로 DR 시장 개편? [내부링크]

DR시장 개편, 자발적 참여기회 확대 및 의무절전 부담 최소화 「전력시장 운영규칙」을 통해‘20.1월 중 시행 산업통상자원부(성윤모 장관)와 한국전력거래소(조영탁 이사장)는 수요반응자원(DR, Demand Response) 거래시장 제도를 “자발적 절전 참여를 확대하고 의무적인 절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업체 의견수렴(‘19.8월, 10월 수요관리사업자 대상 DR 제도 개선안 설명회 旣 개최), 전기위원회 의결(12.20) 등을 거쳐 ‘20.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요반응 시장은 전력수급 관리의 일환으로 전기사용자가 전기소비를 감축하면 금전적으로 보상받는 제도로서 전력피크 대응에 발전기보다 경제적이며 해외 주요국에서도 활발하게 활용 중(미, 영, 독, 호 등에서 피크수요 관리..

'19년 2차 정책협의, 풍력산업 육성 및 RPS 시장개편 방향 [내부링크]

재생에너지, 풍력확대와 제도혁신으로 지속적 성과창출 「신안 해상풍력 MOU 체결식」개최, 대규모 해상풍력 추진기반 마련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통해 생태계 육성 및 RPS 시장개편방향 등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2.20.(금) 롯데호텔(서울)에서 2019년 제2차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발표(‘17.12.20) 2주년을 맞아 관계부처, 유관기관, 업계 등과 그간의 재생에너지 정책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사전행사로 전남도-신안군-한전-전남개발공사 간에「신안 해상풍력 MOU 체결식」을 개최, 풍력산업 육성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 개요 1. 일시/장소 : ‘19.12.20(금) 10:..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 폐지, 전통시장과 주택용 절전 할인특례 연장? [내부링크]

2019년 12월 17일자 전자신문 < ‘전통시장․주택 절전’ 전기료 특례할인 연장 ‘가닥’>이라는 기사 내용에 대해 산업부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산업부 입장 : 전통시장․주택용 절전 및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 연장여부는 어떠한 사항도 결정된 바 없음 1. 기사내용 정부가 금년 일몰 예정인 전통시장 및 주택용 절전가구 할인특례를 연장하고,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는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전통시장, 주택용 절전 및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의 연장여부에 대해서 현재 어떠한 사항도 결정된바 없으며, 특례할인 일몰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대안을 검토중이입니다. 향후 정부와 한전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 개편방안을 결정할..

태양광패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 계획과 전기요금 인상 관계 [내부링크]

정부와 태양광 패널 생산업계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으로 업계 부담이 증가하지 않도록 할 계획인 바, 동 제도도입과 전기요금 인상과는 무관함을 알리며, 12월 15일 TV조선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한다고 산업부가 밝혔습니다. 1. 보도 내용 2045년까지 누적 폐패널 155만톤을 처리할 비용이 5조원에 달해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으로 전기요금 인상이 우려됨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정부(산업부 및 환경부)의 입장 정부(산업부·환경부)와 태양광 패널 생산업계는 ‘23년부터 태양광 패널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를 도입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19.8)했다고 합니다. 산업부·환경부는 태양광 패널 생산(수입)자의 부담을 현재 납부하고 있는 폐기물 부담금(’19년 경우 약 17원/kg)과 동일하..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 폐지? [내부링크]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 폐지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으며 그간의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결과 등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12월 16일 전자신문 < 새해 ‘전기차 충전특례 없다...한전 “새 요금제 마련”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가 31일부로 전면 폐지되며, 한전은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요금제를 충전사업자들에게 전달했으며, 정부와도 사전 조율을 마칩니다.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특례 폐지여부는 현재 확정된바 없으며, 특례할인 일몰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대안을 검토중입니다. 한전이 사업자들에게 예시적으로 제시한 보완방안은 정부와 협의된 내용이 아니며 하나의 예시로 설명한 것이며, 향후 정부와..

전국 9개 시도 비상저감조치 발령으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내부링크]

수도권·부산·대구·충남·충북·세종·강원영서 전국 9개 시도 비상저감조치 발령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발전소 가동률 제한 등 시행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2월 11일 06시부터 21시까지 수도권·부산·대구·충남·충북·세종·강원영서에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이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2월 10일 밝혔습니다. 서울·인천·경기·충북은 2일 연속 비상저감조치 발령이며, 충남·세종·대구·부산·강원영서는 올 겨울 첫 시행입니다. 해당지역은 오늘(12월 10일) 0∼16시까지 초미세먼지(PM2.5)의 일평균 농도가 50/ 초과했고 내일도 50/ 초과가 예상되거나, 오늘 주의보가 발령되고 내일 50/ 초과가 예상되어 발령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여기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개선 방안 없다? [내부링크]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개선 방안에 대해 현재 정부의 공식 입장이 정해진 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2019년 12월 5일 전자신문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린다고 산업부가 발표했습니다. 1. 기사내용 정부는 ‘12년에 도입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가 제도 도입 당시와 현재 환경이 크게 달라졌다고 판단하여 관련 제도를 대폭 개선할 방침 산업부와 공단이 RPS 제도와 관련하여 개선하는 부분은 RPS 의무이행 비율 확대, 고정가격계약 물량 확대, 복잡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구조 간소화 등이 유력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2019년 12월 5일 전자신문의 발표 내용과 달리 정부의 입장은 R..

태양광 모듈 최저효율제(17.5%) 도입하면 어떻게 되나? [내부링크]

‘20년부터 태양광 모듈 17.5% 최저효율제 도입 - 수상 태양광 환경성 기준도 강화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19년 11월 27일(수) 태양광 모듈에 대한 최저효율제 도입과 수상 태양광 환경성 기준 강화 등 한국산업규격(KS)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습니다. KS 개정(안)은 지난 4월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이후,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태양광 업계 기술력, 국내시장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수립되었습니다. 이번 공청회는 10.21(월) 예고 고시한 태양광 모듈 KS 개정(안) (KS C 8561)에 대해 관련 업계, 시험·인증기관,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금번 KS 개정(안)은 금년 12.20(금)까지 의견..

16대 에너지 중점기술 분야중 태양광과 원자력 포함 [내부링크]

에너지전환을 선도하는 16대 에너지기술분야 도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공청회 개최 국가 에너지시스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술개발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1월 18일(월) 14시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및 「에너지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한 대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였다습니다.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은 ‘에너지법 제11조’에 근거, 향후 10년간(’19~’28)의 에너지기술개발 비전과 목표, R&D 투자전략과 제도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법정 기본계획입니다. 이번 공청회에는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계획과 로드맵 주요 내용에 대한 질의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안) 주요내용을 보면..

강릉과학단지 수소 관련 사고 그 후... [내부링크]

산업부, 강릉 과학단지 사고관련, 수소 관련 안전 강화 추진 연내에 저압수소 안전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도 마련키로 금년말까지 수소밸류체인 전반에 대해‘수소 안전관리 강화방안’수립 산업부는 지난 5.23일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사고에 대하여 안타까운 마음이고, 가족의 생명을 잃거나 다치신 유가족과 피해가족 및 피해기업인분들께 다시 한번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가스안전공사, 행정관청)은 강릉 과학단지 사고 직후, 전체 수소시설(수소충전소, 수소저장탱크, 튜브트레일러, 연구실증시설 등)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5.28∼7.31일, 총 797개 시설), 대부분의 시설은 안전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운영중이나, 안전관리에 관한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가스..

재생에너지 확대를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중이라는산업부 [내부링크]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질서있고 계획적인 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책 시행과정에서 발생한 환경훼손․현물시장 변동성 확대 등 일부 문제점에 대해서는 부작용 해소대책 및 단기 시장 안정화 방안 등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사전에 주민 수용성 확보가 가능한 계획입지 제도 도입 등도 추진 중이라 합니다. 11월 5일 세계일보 < 정부 장려·규제 ‘오락가락’ 설익은 정책이 혼란 초래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 내용 정부의 태양광 발전관련 땜질식 규제로 시장 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에너지전환 정책이 장기목표만 있을 뿐 단계적 로드맵이나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 없이 진행되고 있음 2.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 정부는 재생에너지..

수소생산기지 공모를 통해 추진 예정 [내부링크]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일환으로 수소생산시설 구축사업을 공모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10월 30일 머니투데이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기사내용 산업부가 주민들의 반대에 직면하자 설득 작업을 제대로 않고 지정 취소를 통보했으며, 서울시는 중단위기에 처하자 즉각 이의신청을 내는 등 반발 2. 10월 30일 머니투데이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① 산업부는 강서구 사업의 정상적 추진을 위해 노력을 다했으며,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금년 5월말 3개소를 선정하였고, 삼척, 창원은 6월초에 협약 체결하여 정부 예산이 지원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반면, 서울 강서사업의 경우는 주민 수용성 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협약체결 시한을 10월말까지 최대한..

재생에너지 10MW 보급 사업 진출, 필리핀 국방부와 약정 체결 [내부링크]

필리핀 국방부 재생에너지 100MW이상 보급 사업 진출 길 열려 한-필리핀 재생에너지 보급 협력 이행약정 체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성윤모)는 정승일 차관과 필리핀 국방부 카르도조 루나(Cardozo M. Luna) 차관은 ’19.10.25일(금)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필리핀 재생에너지 보급 협력 이행 약정(필리핀 국방부가 외국기업과 정부조달에 해당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가이드라인과 절차를 명시한 이행약정 체결이 필요)’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금번 이행약정 체결은 작년(‘18.6.4)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공식 방문시 산업부와 필리핀 국방부간에 체결한 '재생에너지 협력 MOU(18.6 체결 MOU 내용 : 필리핀 국방부 내 유휴부지 활용 재생에너지 보급 협력)'에서 규정한 협력사업 이..

한전적자를 왜 자꾸 에너지 전환 정책과 결부? [내부링크]

최근 한전의 실적이 하락한 이유는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 상승 때문으로 에너지전환 정책과 전혀 무관하다고 산업부가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에 대해서는 현재 정해진 바가 없으며, 2019년 10월 23일 조선일보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1. 기사내용 탈원전으로 적자 늪에 빠진 한전이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 혜택을 연장하기 어려운 형편에 빠졌음. 위와 같은 2019년 10월 23일 조선일보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 입장은 다음과같습니다. 최근 한전 영업실적이 하락한 이유는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 상승에 주로 기인하며,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참고 자료 : LNG가격(만원/t): ('16) 59.2 → ('17) 66.1 → ('18) 76.8 → ('1..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시 전기요금을 전망하면서 누락한 것이 있다? [내부링크]

정부는 8차 전력수급계획 수립시 에너지전환 숨은 비용을 누락한 바 전혀 없으며, RPS 비용 등 에너지전환 관련 비용을 면밀히 살펴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8차 수급계획에서는 순수하게 에너지전환에 따른 요금인상 요인만을 분석하기 위해 ‘17년과 ’30년 불변 전력구입단가를 비교한 바, ‘17년과 ’19년 경상 전력구입단가를 비교하여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과소 산정했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10.18일 조선일보 , 아시아경제 , 머니투데이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정부가 ‘17.12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시 전기요금을 전망하면서 RPS 등 에너지전환의 숨은비용 누락, 지나치게 과소 산정한 의혹 제기 및 올해..

전기요금 인상, 정부와 한전간 이면합의?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와 한전간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이면합의 의혹과 관련한 입장 설명 10월 7일 문화일보 < ‘내년 총선후 전기료 인상’ 이면합의 의혹>, 10월 8일 조선일보 < ‘총선 후 전기료 인상’ 정부, 한전과 이면합의 의혹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10월 7일 문화일보 기사내용을 보면 여름철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과정에서 정부와 한전이 공문을 주고받아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이면합의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는 내용입니다. 10월 7일 문화일보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을 들어보면 기사에서 보도된 정부-한전간 공문의 주요내용은 7월 1일 한전이 이미 공시를 통해 모두 투명하게 공개한 사항이라는 것입니다. 공시사항에서는 필수사용공제의 합리적 개선, 계시별 요금제 도입 등이..

태양광 폐패널 재사용과 재활용 [내부링크]

태양광 폐패널 재사용·재활용 확대 추진 - 산업부-환경부-태양광산업협회, 태양광 패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022년까지 태양광 패널 회수·보관 체계 구축, 재활용 기술 개발 등 재활용 기반 마련 후, 2023년부터 태양광 패널 EPR 제도 시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환경부(장관 조명래), 한국태양광산업협회(회장 이완근)은 8월 2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에서 ‘태양광 패널(모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업무협약 서명자 : 산업통상자원부(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환경부(송형근 자연환경정책실장), 태양광산업협회(이완근 회장)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xtended Produc..

태양광 폐패널(폐모듈) 처리 방법을 정부가 가지고 있다? [내부링크]

전문기관(한국환경정책평가硏, 18.5월) 예측에 따르면 ‘27년까지 발생되는 폐모듈은 연간 1만톤 미만으로, 70%를 재사용할 경우 현재 구축 중(16.11~21.6월)인 재활용센터(연 3,600톤 규모)에서 처리가능할 것으로 전망 아울러, ‘23년부터 태양광 모듈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를 도입하여 생산자의 재활용 책임을 보다 강화할 계획으로, 폐패널의 수거 등 재활용이 보다 촉진되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ㅏㄷ. 10월 7일 국민일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폐모듈 발생량 전망치도 오락가락하고, 재활용센터 1곳 외에 마땅한 대책이 없다고합니다. 발전차액지원제도가 종료되면 발전사업자들이 대거 태양광 발전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 2025년에 2만8..

드디어 정부가 태양광사업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기로... [내부링크]

정부는 태양광 사업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 법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고 있음 - 조선일보 10.1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정부는 태양광 사업 관련 불법행위에 대한 감사․수사의뢰 등을 통해 사업이 적절히 진행될 수 있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10월 1일 조선일보 < 태양광 복마전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 내용 정부가 작년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보조금으로 2조 6,000억원을 지출한 결과, 고령층․미성년자․외국인 등이 눈먼 돈 따먹기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2. 동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 태양광 사업 등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은 관련 규정상 요건*을 갖춘 경우에 한해서만 지급되며, 정부는 태양광 관련 불법․위법행위에 대해서는 감사**는 물론 경찰청을 통한 수사..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급격한 시장변동성 완화를 위한 보완책 추진 [내부링크]

산업부 설명자료 정부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면서 단기적으로는 급격한 시장변동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보완책을 추진 (한국경제 9.30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신재생에너지 시장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앞으로도 REC 거래시장 구조개편, R&D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REC 시장변동성 완화 방안은 이러한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급격한 시장변동성을 완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투자와 관련한 불확실성을 축소하는 보완정책으로서 양 정책이 상호 배치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9.30일 한국경제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1. 기사내용 태양광 전력 시장가격의 추가 하락을 ..

공공기관 ESS 설치 의무화 개정은 익성 자회사 IFM 설립과는 무관 [내부링크]

공공기관 ESS 설치 의무화는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규정’ 개정(‘16.5.27)에 따라 시행된 제도로서, ’17년6월 익성의 자회사 IFM 설립과는 무관하다고 산업부는 밝혔습니다. 2019년 9월 27일 매일경제, 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매일경제 9.27자 보도 내용 익성, 자회사 IFM설립 한달뒤 文대통령 "公기관 ESS 의무화" 위와 같은 매일경제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공기관 ESS 설치 의무화는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규정’ 개정(‘16.5.27)에 따라 시행된 제도로서 ’17년 6월 익성이 IFM을 설립한 것과는 무관하다 합니다.

350MW에서 500MW로 태양광 경쟁입찰 용량 확대한 산업부 [내부링크]

산업부, 하반기 태양광 경쟁입찰 용량 확대(350→500MW) - RPS 의무이행량 조기이행 등 추가적인 REC 시장변동성 완화 대책도 추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올해 상반기보다 150MW가 확대된 500MW 규모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절차를 9월 27일부터 개시합니다. 최근 단기 거래시장인 REC 현물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가격변동성이 확대되고, 태양광 보급 확대에 따른 태양광 경쟁입찰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입찰 용량을 확대하게 되었다고 산업부는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9월 27일부터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www.knrec.or.kr)를 통해 입찰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며, 10월 7..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 허가 남발인가 체계적인가 [내부링크]

9월16일 국민일보,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 개발 등에 대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해 2001년부터 다양한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추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보급 확대 과정에서 제기된 환경훼손 등 일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부작용 해소대책’도 마련하고 적극 추진 중이라고 했으며, 앞으로도 환경훼손 등 일부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재생에너지가 체계적이고 질서 있게 보급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 보도 내용 지자체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지원정책(이격거리 규제 완화 지침 마련, 1MW 이하 태양광 설비에 대한 전력계통 접속 허가)에 압박을 느끼며 발전사업허가를 남발해 왔으며, 이중 일부는 산비탈이나 마을인근에 위치하여 향후 사업 진행과정에서 갈..

태양광 REC 전자계약시스템 궁금증 해결 [내부링크]

질문 1. 신재생원스톱 통합포털 회원가입이 반드시 필요하나요? 답변 1. 전자계약시스템으로 REC계약을 맺고자 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http://onerec.kmos.kr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REC시장 참여절차 매뉴얼 및 제출서류 안내」 참조하세요. 질문 2. 신재생원스톱 통합포털에 회원가입시 사업자 조회가 왜 안되나요? 답변 2. 전력거래소 신재생원스톱 통합포털 시스템은 한국에너지공단 RPS종합지원시스템과 연계되어 있고,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RPS종합지원시스템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조회가 가능하며 사업자번호 조회 시 하이픈(-)을 뺀 숫자만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3. 전자서명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반드시 필요하나요? 답변 3. 전자계약으로 계약서 체..

태양광발전소에서 나오는 폐패널(모듈) 재사용 및 재활용 [내부링크]

태양광 폐패널 재사용·재활용 확대 추진 산업부-환경부-태양광산업협회, 태양광 패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2년까지 태양광 패널 회수·보관 체계 구축, 재활용 기술 개발 등 재활용 기반 마련 후, 2023년부터 태양광 패널 EPR 제도 시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환경부(장관 조명래), 한국태양광산업협회(회장 이완근)은 8월 2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에서 ‘태양광 패널(모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업무협약 서명자 : 산업통상자원부(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환경부(송형근 자연환경정책실장), 태양광산업협회(이완근 회장)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xtended Producer Respo..

한전의 상반기 적자에 대한 이유 그리고 산자부 설명 [내부링크]

산자부는 8월27일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한전의 태양광.풍력 전력구매는 '16년 개정된 RPS 구매 비율에 따라 이행한 것이라는 조선일보 8.27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은 한전의 상반기 적자는 높은 연료가와 봄철 노후 석탄발전기 예방정비 증가로 인한 석탄 이용률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가 주요 원인으로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한전이 지출하는 재생에너지 비용은 2012년 RPS제도 도입과 2016년 개정된 신재생법 시행령에서 정한 RPS 의무비율에 따라 보급된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하면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1. 보도 내용 원전 발전 비중은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는 확대하는 정책으로 인해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비용이 해마다 ..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산업 생태계의 붕괴 조짐 대책은? [내부링크]

한국일보 8.22일자 보도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는 견조하게 성장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현물시장의 REC 가격 하락은 신재생에너지 공급 증가에 따른 사업자간 경쟁 확대와 발전기자재 가격하락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향후 현물시장 REC 가격 동향을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필요시 REC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 대응할 계획이며,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19.4월)』발표이후 친환경·고품질·융복합 등을 중심으로 산업생태계 육성 및 경쟁력 강화도 지속 지원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8월22일 한국일보,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보도 내용 - 태양광 발전 수익성이 날로 악화중으로 산업 생태계 붕괴 조짐 - 전체 설치 비중중 1MW 이하..

태양광 현물시장 REC 가격하락을 대비한 정부의 입장 [내부링크]

정부는 현물시장 REC 가격하락에 대비하여 현물시장의 수급상황과 가격추이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한국경제 8.16일자 보도에 대한 설명)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발전기자재 가격하락으로 현물시장 REC 가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현물시장의 수급상황과 가격추이를 지속 점검 중이며, 8월 16일 한국경제 기사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1. 기사내용 ‘19.8월 기준, 현물시장 REC 가격은 ’17.8월 대비 절반이하로 하락하여 태양광 사업자들이 빚더미에 오르고 있으며, 정부는 영세업자를 재생에너지 확대정책의 희생양으로 이용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현물시장(주 2회(화/목) 10:00~16:00 개설)은 REC 거래시장 중 하나로, 주식거래 방식과 같이..

전력수요 예측 실패로 전기낭비한 정부? [내부링크]

8월 12일 중앙일보 기사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명 내용을 골자를 보면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전력수요 예측 실패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2019년 8월 9일 전력예비율은 40%가 아니라 공급예비율인 13.9%로 보아야 하며, 또한 공급예비력은 대기 중인 발전능력을 의미하므로 이를 전기낭비로 직접 연결 짓기는 적절치 않다고합니다. 지난해 여름 예비력 하락은 탈원전이 아닌 111년만의 기록적인 폭염 때문이었으며, 정부는 남은 올 여름철 전력수급대책 기간 내내 국민들께서 전기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8월 12일 중앙일보의 기사내용을 보면 전력예비율 최대 40%, ..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비의 이용률은 안정적_ 산자부 발표 [내부링크]

중앙일보 2019년 8월 12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자료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했는데,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비의 이용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같습니다.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비의 이용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설비효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8월 12일 중앙일보 < “예산 쏟아부은 풍력·태양광, 이용률 오히려 줄었다”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중앙일보 2019년 8월 12일자 기사 내용 정부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집중 육성하고 있으나, 설비의 이용률은 줄어들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중앙일보 2019년 8월 12일자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이용률*은 설비의 규모와 발전 가능시간을 함..

태양광 2019년도 보금량인 1.63GW를 7월말까지 달성 완료 [내부링크]

태양광, 금년 보급목표(1.63GW) 7월말로 조기달성 산업부, 부작용 대책의 충실한 이행으로 질서있고 체계적인 태양광 보급 지속키로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7월말까지 1.64GW(잠정치)의 태양광 설비가 신규로 설치되어, 올해 태양광 보급목표(‘제8차 전력수급기본 계획’(‘17.12) 내 ’신재생에너지 설비계획‘ 참조(사업용 태양광 및 자가용의 합, 1,632MW)를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해 태양광 보급목표(1.42GW) 달성 시기(10월초)와 비교해도 약 2개월 빠르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규모별로 보면 1MW이하 중·소형 태양광 설비가 전체 설치량의 92.1%인 1.5GW를 차지함에 따라 지난해(‘18년 83%)에 비해서도 그 비중이 높아졌으며, 특히 100kW초과 1MW이하 태양광..

태양광사업 비리의혹 제기한 자유한국당 [내부링크]

http://www.electimes.com/article.php?aid=1564653294183916002 자유한국당, 태양광 사업 관련 한전·서울시 공익감사 청구 자유한국당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감사원에 한국전력공사와 서울특별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한국당은 1일 김기선 한국당 에너지정책 파탄 및 비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같은 특위 위원인 강석진·곽대훈·윤상직·최연혜 의원이 서울 종로구 감사원을 방문해 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서울시가 태양광 미니 발전소 보급사업에서 녹색드림협동조합 등 특정 회사에 편법적인 일감 몰아주기와 각종 특혜를 줬다\"고 지적하며 허인회 씨가 www.electimes.com 자유한국당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

2020 상반기까지 ESS 가중치 5.0, 사용전검사 까다로워... [내부링크]

태양광 ESS 시장 다시 훈풍 부나 #ESS 설비 제조와 시공을 담당하는 A사는 지난 7월 19일 태양광 100kW 설비에 연계된 ESS 설비의 사용전검사를 통과했다. A사 관계자는 “강화된 검사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화재 방지와 성능 보증 기준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ESS EPC 전문기업 B사는 지난달 25일 경북 문경에서 500kW 태양광 설비와 연계된 ESS 설비의 사용전검사를 받았다. B사 역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6월 ESS 사고원인 조사 결과와 함께 발표한 안전강화 대책을 www.electimes.com 태양광 ESS 시장 다시 훈풍 부나 #ESS 설비 제조와 시공을 담당하는 A사는 지난 7월 19일 태양광 100kW 설비에 연계된 ESS 설비의 사용전검사를 통과했다. A사 관계자는 “..

태양광 REC, 2019년 7월 9차 가격 59,965원(7월 평균은 64,444원) [내부링크]

REC價 6만원대 깨졌다...태양광 사업자들 울상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가격이 5만원대를 기록하면서 하향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0만원대에 형성됐던 REC 가격이 반토막 수준이 된 것이다.전력거래소가 지난 7월 30일 공지한 REC 현물시장 거래 속보에 따르면 이날 REC 육지 평균가격은 5만9965원을 기록했다. 7월 들어 앞서 두 달가량 유지되던 6만원 선이 무너진 것이다.이에 따라 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REC 가격 하락은 곧 태양광 사업 수익 감소로 이어져서다. 태양 www.electimes.com REC價 6만원대 깨졌다...태양광 사업자들 울상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가격이 5만원대를 기록하면서 하향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0만원대에 형성됐던..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 본격적으로 착공될 시기는? [내부링크]

01.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이행 가속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단지는 기존 세계 최대(준공 기준) 수상태양광 발전단지(중국 화이난시, 150MW)의 14배, ‘18년 기준 전세계 수상태양광 설치량(①중국(950MW, 73%) ②일본(208MW, 16%) ③한국(75MW, 6%) ④대만(26MW, 2%) ⑤영국(13MW, 1%) ⑥기타(26MW, 2%)) (1.3GW)의 1.6배에 해당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 자료 : Where Sun Meets Water (World Bank Group, 2019) 2030년까지 총 30.8GW 규모의 태양광 확보를 목표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약 273톤의 초미세먼지(PM2.5) 및 100만톤의..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로 발전소 건설한다. [내부링크]

역대 세계최대 수상태양광 사업, 새만금에서 본격 추진 산업부 전기위원회, 새만금 지역 2.1GW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민간자본 약 4.6조원, 연인원 160만명 건설인력 투입, 약 100만 가구에 전력공급 가능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7월 18일(목)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을 허가(허가일 7.19일)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 전기위원회는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①재원조달계획, ②발전설비 건설・운영계획 및 ③지역수용성 정도 등을 면밀히 심사한 결과, 「전기사업법」에 따른 발전사업 허가기준을 충족하였다고 밝혔습니다. < 사업 개요 > ㅇ 사업명 :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ㅇ 사업주체 : 새만금개발공사·발전공기업·민간기업 등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

지난해 대비 52% 증가했다는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 [내부링크]

상반기 태양광·풍력 보급, 지난해 대비 52% 증가 - ‘19년 재생에너지 보급목표(2.4GW) 상반기에 66% 달성 - 국산 태양광 모듈 점유율도 79.8%로 상승 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금년 상반기까지 1.6GW(잠정)(재생에너지 설치용량(MW) : 태양광 1,345 / 풍력 133 / 수력 3 / 바이오 94 / 폐기물 21)의 재생에너지설비가 신규로 설치되어 금년도 목표(2.4GW)의 66.4%를 보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의 설치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태양광 49.4%↑, 풍력 84.4%↑)하고, 상반기 전체 보급의 92.6%를 차지하는 등 태양광과 풍력이 금년도 재생에너지 확대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 ※ 설치용량(MW) : (‘18.상) 태..

태양광모듈 최저 효율 기준있나? [내부링크]

태양광 모듈 한국산업표준(KS)의 최저 효율 기준은 논의 중으로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합니다. 2019년 7월 17일 전자신문 기사에 대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기사내용을 보면 태양광 모듈 한국산업표준(KS)에 최저 효율 기준을 신설하여, 내년부터 효율이 17% 미만인 태양광 모듈은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은 태양광 모듈 한국산업표준(KS)의 최저 효율 기준은 논의 중으로 아직 확정된 바 없다는 것입니다.

정부와 한전, 전기요금 인상추진?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 보도 해명 :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추진’을 한전에 약속한 바 없음 7월 10일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1. 기사내용 여름철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과정에서 정부가 한전과 전기요금개편에 대한 공문을 주고받음으로써 필수사용공제 폐지 등을 포함한 전기요금 인상안을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음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기사에서 보도한 정부-한전간 공문의 주요내용은 7월 1일 한전이 이미 공시한 사항으로 모든 사실을 투명하게 공개했습니다. 한전 공시사항 1번 항목에서 한전이 필수사용공제의 합리적 개선, 계시별 요금제 도입 등에 대한 전기요금 체계개편 방안을 내년 상반기 중 마련하여 인가를 신청하면, 산업부는 법령과 절차에 따라 조치할 예정임을 명시하였..

산업부가 조사한 ESS 화재 사고원인 조사 결과 정확히 보자 [내부링크]

①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전기적 위해요인 중, 지락·단락에 의한 전기충격(과전압/과전류)이 배터리 시스템에 유입될 때, 배터리 보호체계인 랙 퓨즈가 빠르게 단락전류를 차단하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절연 성능이 저하된 직류접촉기가 폭발하여 배터리보호장치 내에 버스바와 배터리보호장치의 외함에서 2차 단락 사고가 발생하면서 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② (운영환경관리 미흡) 산지 및 해안가에 설치된 ESS의 경우, 큰 일교차로 인한 결로와 다량의 먼지 등에 노출되기 쉬운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어, 배터리 모듈내에 결로의 생성과 건조가 반복(Dry Band)되면서 먼지가 눌러 붙고 이로 인해 셀과 모듈 외함간 접지부분에서 절연이 파괴되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한..

ESS 산업, 경쟁력 상화를 위한 산업부 지원 계획 [내부링크]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보완, 전력소비 효율화 등을 위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세계 각국에서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는 분야이며, 그간 우리 ESS 산업은 동 분야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 ESS용 리튬이온전지 세계시장규모: ‘17년 4.8GWh → ’25년 20GWh (연평균 37%↑) 하지만, 금번 화재사태로 양적 성장에 치우쳤던 우리 ESS 산업을 되돌아보게 된 계기가 된 만큼, 정부는 금번 ESS의 안전제도 강화 조치를 기반으로 우리 ESS 산업 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위해 분야별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ESS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 분야에는 화재 위험성이 적고 효율이 높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PCS는 신뢰성 및 안전성 강화기능 향상..

기존 ESS 사업장 안전조치 및 재가동에 대한 산업부 발표 내용 [내부링크]

기존 사업장의 안전조치에 대해서는 ‘ESS 안전관리위원회(ESS 안전관리위원회는 사고조사위의 일부 위원 및 전기·소방·건축 전문가로 구성(5.17)하여 4차례 회의를 통해 시설별로 적용할 안전조치를 논의)’(5.17 구성)가 사업장별 특성을 고려한 조치사항을 권고하였으며, 정부는 이러한 권고를 바탕으로 업계와 협업을 통해 아래와 같이 추진합니다. ① (공통안전조치) 모든 사업장에 대해서는 전기적 보호장치,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토록 하고, 각 사업장에서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 금지, 온도‧습도‧먼지 등 운영환경이 엄격하게 관리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 공통안전조치는 배터리, EPC 업체를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기 진행중(`18.12월~) ② (추가안전조치) 가동중단 사업장 중 옥내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는 ..

수소로 탈바꿈되는 버려지는 바이오가스 [내부링크]

버려지는 바이오가스, 친환경 수소로 탈바꿈한다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 사업자 선정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3월 22일(금) 공고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의 수행기관으로 고등기술연구원 컨소시엄(주관기관 : 고등기술연구원참여기관 : 충주시, 충북도, 충북테크노파크, 효성, 비츠로넥스텍, 서진에너지, 산업연구원)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3년간 국비 93억원을 지원하여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버스 보급사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운영할 계획입니다.(’19년 국비 15억원) 동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의 이행을 위해, 중장기 수소 공급 기술 확..

신재생에너지 정책 순회 협의회 협의 내용 [내부링크]

부산·경남지역 신재생에너지 정책 순회 협의회 개최 - 에너지 전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중앙정부-지자체간 협력 강화 - 재생에너지 보급 부작용 대처를 위한 강력한 공동대응 체제 구축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투자 사기, 편법 개발 등 태양광 관련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대응체제를 마련하고, 향후 강력한 현장점검과 지도·단속을 함께 실시합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가 인·허가 또는 상담과정 중 문제 사업자를 발견할 경우, 에너지공단 내(內) 신재생에너지 피해신고센터에 즉시 통보하고, 이 과정에서 기관 사칭 및 허위 수익률 광고 등 탈법·위법사항이 확인될 경우 경고문 발송, 고발 조치 등이 적극적으로 추진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 27일(목) 창원 및 부산시에서 부산·경남지역..

산자부가 말하는 태양광 ESS 안전 대책 정확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정부는 화재원인을 토대로 ESS 제조·설치·운영 단계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방기준 신설을 통해 화재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종합적인 안전강화 대책을 시행키로 했습니다. ➀ 제조기준 : 제품 및 시스템 차원의 안전관리 강화 (KC인증 강화) ESS용 대용량 배터리 및 전력변환장치(PCS)를 안전관리 의무대상으로 하여 ESS 주요 구성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올해 8월부터 배터리 셀은 안전인증을 통해 생산공정상의 셀 결함발생 등을 예방하고, 배터리 시스템은 안전확인 품목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또한, PCS는 금년말까지 안전확인 용량범위를 현행 100kW에서 1MW로 높이고, ‘21년까지 2MW로 확대키로 했습니다. ※ (안전인증) 제품시험+공장심사, (안전확인) 제품시험 (KS표준 제정)..

태양광 ESS 사고원인 조사결과 [내부링크]

ESS 사고원인 조사결과 및 안전강화 대책 발표 -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관리 미흡 등 4가지 사고원인 확인 - 제조·설치·운영·소방 각 단계별 종합안전강화대책 마련 -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조치 추진 및 산업경쟁력 강화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9.6.11(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 위원회(이하 “조사위”)’가 실시한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를 공개하고, ESS 화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안전강화대책 및 ESS 산업생태계 경쟁력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산업부는 ’18.5월부터 집중적으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국민안전을최우선 목표로 하여, 현장실태조사, 정밀안전진단, 안전관리자교육 등 다각적인 대응조치를 취하여 왔습니다. ..

전기세 누진제 개편 대안 알아보기 [내부링크]

누진제 태스크포스, 누진구간 확대안(1안)을 최종 권고안으로 제시 - ‘19.6.18(화) 제8차 누진제 태스크포스 회의 개최 - 「민관합동 전기요금 누진제 테스크포스」(이하 ‘누진제 TF’)는 ‘19.6.18(화) 제 8차 누진제 TF 회의에서 3개 누진제 개편대안 중 누진구간을 확대하는 1안을 최종 권고안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와 한국전력공사(사장 : 김종갑, 이하 ’한전’)에 제시했습니다. [1안] 누진체계를 유지하되 하계에만 별도로 누진구간 확대 (누진구간 확대안) [2안] 하계에만 누진 3단계를 폐지 (누진단계 축소안) [3안] 연중 단일요금제 (누진제 폐지안) 산업부와 한전은 여름철 이상기온 상시화로 주택용 전기요금 제도개편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8.12월부..

수소에너지 발전방안 모색하는 서울시 [내부링크]

서울시, 수소에너지 발전 방안 모색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28일 '제로 카본사회 - 수소시대가 온다' 세미나 개최 원문보러가기 >> 서울시가 다가올 수소 시대에 대비해 수소에너지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28일 오후 2시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 위치한 센터 다목적실에서 “제로 카본 사회 - 수소시대가 온다”를 주제로 상반기 정기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제로에너지 공공건축물로 신재생 에너지를 직접 생산·소비하고, 에너지를 절감하며, 남은 전력을 판매하는 국내 최초 에너지 자립 공공 건축물이다. 이번 세미나는 수소기반 에너지 시스템 기술과 수소와 관련된 시장 전망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소 자동차와 연료전지 전문가들의 ..

한국에너지공단 '19년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결과 [내부링크]

공고 용량 : 350,000kW (가중치가 고려된 용량) 접수 결과 개소 및 용량 : 7,836개소, 1,995,603kW (설비용량 1,737,877kW) < 용량별 구분 > - 우선선정(100kW 미만) : 5,461개소 628,226kW (설비용량 508,743kW) - 일반선정A(100kW이상 1MW미만) : 2,332개소 1,270,821kW (설비용량 1,142,612kW) - 일반선정B(1MW이상) : 43개소, 96,555kW (설비용량 86,521kW) 선정 결과 개소 및 용량 : 1,805개소, 350,545kW (설비용량 299,660kW) < 용량별 구분 > - 우선선정(100kW 미만) : 1,527개소 175,071kW (설비용량 140,264kW) - 일반선정..

태양광, 과장 허위 사칭 광고에 대해서 강력 대응 방안 마련 [내부링크]

건전한 태양광사업 정착위해 민간과 정부 힘을 모은다. - 민·관·공 태양광 허위·과장·사칭광고 강력 대응 추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6월 10일(월)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태양광사업 관련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태양광사업 투자자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허위·과장·사칭광고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동 간담회는 태양광사업 투자자가 정확한 사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건전한 태양광사업 시장 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ㅇ 일시/장소 : ‘19.6.10.(월) 10:00~11:30,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 ㅇ 참석 : 산업부,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전력공사, 한국소비자원, 신재생에너지협회, 태양광산업협회, 태양광공사협회, 전국태양광..

염전, 염해 농지에 태양광 인버터 외함 등급 규제 기준 필요 [내부링크]

염전·염해농지 태양광 확산…인버터 IP등급 규제 시급 태양광 인버터 외함 등급 기준 제한 규정 따로 없어 ... 부식·화재에 취약 염분 많은 바닷가 설치 시 ESS 화재처럼 사회적 문제로 비화할 수 있어 최근 태양광 사업에서 염해간척지 등이 유력 부지로 인기를 얻으면서 태양광 인버터 설치 관련 규제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부식이나 화재가 염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수상용이나 바닷가에 설치하는 태양광 인버터는 외함 등급 기준을 제한하는 규정이 따로 없다. 설비 안전을 전적으로 발전사업자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기는 셈이다. 규제가 전무한 것과 달리 전국의 염전이나 염해간척지 부지는 새로운 대규모 태양광 사업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다. 한 태양광 업계 관계자는 “200~300MW에 달하는 대규모 태양..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2040년까지 35% 확대 [내부링크]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최대 35%로 ... 3차 에기본 확정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40년까지 최대 35%로 확대하는 정부 계획이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국무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 심의, 확정됐다고 밝혔다. 에너지기본계획은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에너지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이번에 수립된 계획은 2019년부터 2040년까지 20년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 비전,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한다. 3차 계획의 골자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는 2040년까지 발전 비중을 30~35%로 확대하고, 올해 말 수립될 9차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발전 비중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석탄발전은 과감히 축소한다. 원전은 신규 건설은 추진..

전국의 태양광발전소 가동현황 실시간 확인 [내부링크]

전국 광역지자체별 태양광 설비 가동현황 '실시간' 확인한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REMS) 관리센터 오픈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별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가동현황 실시간 통합관리 지난해 설치한 융복합지원사업 설비에 먼저 시범 적용 정부 보급사업으로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발전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REMS) 관리센터를 통해 전국 17개 광역 지자체별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가동현황을 실시간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소장 이상훈)는 4일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으로 설치된 설비의 발전현황, 고장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REMS 관..

여름철 누진제 폐지? [내부링크]

누진제 폐지안 나왔다 … 한전 또 비용 부담하나 누진제 폐지’를 비롯해 여름철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3가지 안의 누진제 개편 대안이 나왔다. 지난해 12월 민간 전문가와 정부, 한전이 전기요금 누진제 TF를 구성해 주택용 누진제 개선 방안을 검토한 후의 일이다. 이에 따라 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누진구간 확대 누진단계 축소 누진제 폐지 3가지 안이 담긴 누진제 개편 대안을 가지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 전문가 토론회’와 기자간담회를 주최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누진제 폐지와 비용 부담을 놓고 논의가 이어졌다. 누진제 개편 3개 안 발표 … 비용은 누가 어떻게 부담하나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누진제 개편 대안과 함께 수반될 비용을 한전이 부담할 ..

REC 전자계약시스템 구축 완료 [내부링크]

전력거래소, REC전자계약시스템 시연회 개최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전자계약 원스톱 서비스 구축으로 회원사 편의 제고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 30일(목) RPS공급의무사인 21개 회원사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REC 전자계약 시스템 구현 시연회를 개최했습니다. 최근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이하 REC) 전자계약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REC 전자계약 시스템 도입으로 현행 REC계약 시 RPS 공급의무사와 신재생발전사업자가 대면으로 작성하던 전통적인 계약방식에서 벗어나, 두 계약당사자가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REC 전자계약 시스템에 접속해 계약서를 작성하..

ESS 화재 사고 원인조사 결과 확정은 아직... [내부링크]

산업안전통상자원부 입장 :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와 안전대책은 확정된 바 없음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와 안전대책은 확정된 바 없으며, 6월초에 확정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5월 29일 MBC 등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1. 방송보도 내용 6개월째 ESS 사고원인을 조사해 온 정부가 관리 시스템과 설치 부실 등 여러 요인들이 작용해서 불이 난 것으로 보이고, 배터리 자체에선 직접적인 결함을 찾지 못해서, 제조사들의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또한, 산업부는 이같은 조사결과와 재가동 허용여부를 다음달 5일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안전대책으로 배터리 간격을 띄우고 ESS 관리와 시공자격은 등급화하고, 배터리 충전도를 제한하는 기준을 만들고 신기술개발 지원도..

ESS 화재 방지기술 개발 [내부링크]

서울대 전력연구소, ESS 화재 방지기술 개발…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 서울대학교 전력연구소에서 ESS 화재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서울대학교 전력연구소의 전기안전 보호소자 시험인증 연구센터(한후석박사, 임영택박사, 김은민 박사)와 인하공업전문대학(이선우 교수)이 “나노소재인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온도변화에도 저항값이 변하지 않는 저항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쳐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전기자동차(EV)에 사용되는 배터리가 과충전 돼 온도가 올라갈 경우 저항값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센서가 오작동을 제대로 인지할 수 있도록해 화재를 막을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지원 대상 3개소 선정 [내부링크]

산업부 올해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3개소 선정 수소버스 등 수소차 활성화를 위한 지역 맞춤형 수소공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올해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강원 삼척, 경남 창원, 서울 강서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동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중 분산형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의 일환으로서, LPG·CNG충전소 또는 버스 차고지 등 수소 수요지 인근에서 LNG 추출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버스 충전소에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잔여량은 인근 수소충전소에 공급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산업부는, 총 11개 지역으로 부터 신청접수(‘19.3.14~4.12)를 받아 각 지역의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구축 계획과 수소버스 보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전기요금 계산 방법 [내부링크]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으로 구성되며,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의 합계에 전력산업기반기금과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청구금액이 결정됩니다. 기본요금 및 전력량요금 단가는 전기공급방식(고압, 저압), 계약종별(주택용, 일반용, 산업용, 교육용, 농사용 등)에 따라 다릅니다. 주택용전력은 사용량에 따라 기본요금은 3단계, 전력량요금은 3단계로 구분하여 누진율을 적용합니다. 주택용전력을 제외한 모든 계약종별의 기본요금 적용은 계약전력을 기준으로 하므로 계약전력은 요금계산의 기준이 되는 요금적용전력이 됩니다. 다만, 최대수요전력계를 설치한 고객에 대하여는 검침 당월을 포함한 직전 12개월중 12월분, 1월분, 2월분, 7월분, 8월분, 9월분 및 당월분의 최대수요전력 중 가장 큰 최대수요전력을 요금적용전력으로 ..

여름철 앞두고 주택용 전기 요금 누진세 개편한다? [내부링크]

2019년 5월 20일 월요일 서울경제,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5.20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안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해명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명 내용을 보면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방안은 어떠한 내용도 확정된바 없다는 것입니다. 2019년 5월 20일자 서울경제 , 한국경제 , 머니투데이 ,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기사내용을 보면 서울경제 신문의 경우 누진제 TF에서 주택용 누진제 ‘여름완화’ 정례화를 검토중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한국경제의 경우는 한전과 정부는 3단계인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1.5단계로 완화하거나 아예 폐지하는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또 머니투데이의 경우 정부가 누진 1단계 및 2단계 사용구간을 확대..

수상태양광,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의 성패를 좌우 [내부링크]

국내 최대 규모 '군산 수상태양광 발전' 새만금 신재생사업 '바로미터' 18.7MW 규모 수상태양광 (편집자 주) 새만금 신재생 사업의 성공 여부는 수상태양광에 달려 있다. 정부가 새만금에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 3GW의 70%에 달하는 2.1GW가 수상 태양광으로 설치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새만금 내에 조성된 ‘군산 수상태양광발전소’는 국내 최대규모인 18.7MW의 수상태양광을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또한 군산 수상태양광발전소에서 열린 만큼 이곳이 가지는 상징성은 매우 크다. 새만금 신재생사업의 바로미터가 될 ‘군산 수상태양광발전소’를 방문했다. 오후 2시께 도착한 군산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가장 먼저 눈..

태양광발전 설비, 제주도 유지보수 기간 너무 길다. [내부링크]

전기공사업계, 제주도 태양광발전장치 사업 유지보수 고충 토로 “8~10년은 너무 길다” 지적…제주에너지공사 측 “업체 자율 경쟁에 맡겼을 뿐” 해명 전기공사업계가 제주도 태양광발전장치 사업의 유지보수 기간이 길어 중소기업이 수익을 내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에 제주에너지공사 측은 “업체간 자율 경쟁에 맡겼을 뿐 별도로 하자보증기간을 정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달 1일 태양광 발전 보급 사업의 사무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2019년 태양광발전 보급사업에 관한 지침’을 일부개정·공고했다. 2019년 태양광발전 보급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를 세부 사업별(복수지원 가능, 예산 범위 내 대상자 선정)로 살펴보면 단독주택 태양광, 미니태양..

ESS 글로벌 시장 규모 [내부링크]

세계 ESS시장, 2023년이면 131억 달러 육박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데이터 분석 결과 2023년 아시아, 유럽 등이 시장 주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증가 추세에 맞춰 2023년에는 ESS 시장 규모가 131억3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시장조사 업체 글로벌데이터는 ‘업데이트 2019 – ESS 글로벌 시장 규모, 경쟁적 전망 및 주요 국가 분석 보고서’에서 2023년 글로벌 ESS 시장이 131억3000만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과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지역이 2023년까지 ESS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APAC 지역에 설치된 ESS는 지난해 전세계 ESS 설치 용량의 45%를 차지했다. 글로벌데이터는 이러한 ..

국내산 태양광 모듈 중국 저가 모듈 공세에 잠식?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 : 2019년 1분기 국내산 태양광 모듈의 사용비율은 전년대비 증가 머니투데이 2019년 5월 10일자 보도에 대한 해명 1. 2018년 국내산 태양광 모듈의 최종 점유율(용량기준)은 72.5%이며, 2019년 1분기 사용비율도 전년대비 증가 2. 정부는 재생에너지 산업계 경쟁력 강화를 지속 지원할 예정 3. 5월 10일 머니투데이,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머니투데이 보도 내용 국내 태양광 기업들이 고전하는 사이 경쟁상대인 중국의 저가 공세에 국내 시장이 빠르게 잠식당하고 있음 2014년 82.9%였던 국내산 태양광 모듈 점유율은 지난해 66.6%로 떨어진 반면, 같은 기간 중국산 점유율은 17.1%에서 33.4%로 상승 머니투데이 보도에 대한 산업부 입장 2018년 국내산 ..

REC 가중치, 친환경 태양광 제품 우대? [내부링크]

"친환경 태양광 제품 적극 우대한다." 중소 모듈 업체의 공동구매 지원 방안도 마련키로... 산업부, 태양광 산업계 간담회 개최 (5월 9일, 서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여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중 주요 과제인 탄소인증제와 태양광 셀 공동구매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ㅇ 일시·장소 : ‘19.5.9(목) 16:00,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여의도 KT빌딩 11층) ㅇ 참석 :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센터, LG전자, 한화큐셀코리아, LS산전, 신성이엔지,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 에스에너지, 한솔테크닉스, 솔라파크 코리아, JSPV, 신재생에너지협회 등 ㅇ 금일 간담회는 탄소인증제를 통한 친환경에너지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보완대책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태양광‧풍력 확대에 따른 부작용 해소대책」을 발표(‘18.5월) 후 지속적으로 관련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산림훼손 최소화를 위해 태양광 산지 일시사용허가제도 즉, 지목변경(임야→잡종지) 없이 일시(태양광 수명기간 20년)사용후 산림 원상복구와 같은 내용을 도입하고, 경사도 허가기준(25도→15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산지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산림청, 11.27) 했습니다. ② 산지 태양광을 억제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0.7로 축소(6.27) 했습니다. / ③ 태양광발전의 취약점인 ’자연환경훼손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육상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평가 협의지침‘을 마련(환경부, 8.1 시행)하고 동 지침은 태양광 사업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