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jjourney7의 등록된 링크

 tjjourney7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2건입니다.

클루지(경제적 자유의 기본기) 3 [내부링크]

클루지를 이겨내는 13가지 제안 우리는 인간 마음의 인지적 구성에 존재하는 여러 결함들(클루지)을 논의하였다. 확증 편향, 정신적 오염, 닻 내림, 틀 짜기(framing), 부적절한 자기통제, 반추의 순환, 초점 맞추..

클루지(경제적 자유의 기본기) 2 [내부링크]

클루지3 선택과 결정 책은 도입부에 마시멜로 이야기를 한다. 어떤 아이들은 단기적인 유혹에 넘어가고 어떤 아이들은 기다린다. 어떤 상황에서는 단기적인 유혹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고 어떤 상황에서는 아주..

클루지(경제적 자유의 기본기) [내부링크]

인생은 의사선택의 과정이고, 그 결과물이다. 의사결정을 매 순간 더 나은 방향으로 잘한다면 경제적 자유로 가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클루지에 대한 이해는 기본기이다. 클루지란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

역행자 7단계(역행자의 쳇바퀴)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내부링크]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시시포스'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는 죄를 짓고 영원히 일평생 돌을 굴리는 형벌을 받는다. 하데스는 "돌을 산 정상에 올려야 한다."는 명령을 내린다. 정상까지 올린 돌은 다시 굴러떨어..

역행자 6단계(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내부링크]

*돈을 버는 근본 원리 돈을 버는 모든 활동은 아래 2가지로 수렴된다. 1.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2.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결국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역행자 5단계 역행자의 지식(타이탄의 도구들과 실행력) [내부링크]

현대사회는 전근대 시대와 너무나 다른 삶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일수록 막대한 부를 얻도록 사회가 설정되어 있다. _자청,[역행자] 기버 이론 :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기버..

역행자 4단계 뇌 자동화(스마트 안경) [내부링크]

'예전에 봤던 어떤 다큐멘터리에서 어느 교수가 말하길, "독서 빈부 격차는 경제적 빈부 격차보다 무서운 것으로, 삶의 양극화를 만든다"라고했다.' _자청,[역행자] 이전까지 역행자로 가기 위한 자세에 대해 다뤘..

역행자 3단계 유전자 오작동(대기업 꼰대? MZ세대?) [내부링크]

살아 있는 생명체는 끊임없이 생존하고 번식해야만 하기 때문에 진화를 통해 최적의 체계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할 때가 있다. 발전소 기술자들처럼 진화도 생물의 작동을 멈출 수는 없으며, 때문에 그 결과는..

역행자 2단계 정체성 만들기(막장을 겪지 않고...)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흔히 듣는 말이 "깡통을 10번을 차봐야 한다." 이다. 유튜브에 슈퍼개미들이 흔히 하는 말이고 모두가 공통적으로 깡통을 찼다고 한다. 하지만 그 바닥을 경험하며 '한강이나 아스팔트가 부른다....

절망과 번아웃을 이겨낸 '역행자' 1단계 자의식 해체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 자의식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 옆에 있어도, 아무리 좋은 책을 눈앞에 두어도, 방법을 떠먹여줘..

절망과 번아웃을 이겨낸 '역행자' 서론 [내부링크]

추석을 보내고 다시 일상생활로 복귀했고, 여러가지 생각이 많아졌다. 예전에는 주변 사람의 얘기로 인생을 배우려고 했다. 내가 경험한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주변의 경험들을 간접체험하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네트워크(DFS 문제 풀이) [내부링크]

def dfs(computers, visited, start, n): visited[start] = 1 for node in range(n): if(computers[start][node]==1 and visited[node]==0): dfs(computers, visited, node, n) def solution(n, computers): answe..

Spring Boot Build하고 실행하기(window) [내부링크]

1. cmd 실행해서 디렉토리 접근한다. (dir 명령어로 어떤 파일이 있는지 확인 가능) 2. gradlew build 입력 3. build 완료 후 build/libs 경로 들어감. 이후 java -jar (build된 .jar 파일명) 입력 4. Spring..

파이썬 list 출력하기(파이썬스럽게) [내부링크]

n = int(input())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int(input())) array.sort(reverse=True) print(' '.join(str(x) for x in array))

파이썬 퀵정렬(파이썬스럽게) [내부링크]

array = [5,7,9,0,3,1,6,2,4,8] def quick(array): if(len(array) <= 1): return array pivot = array[0] tail = array[1:] left_side = [x for x in tail if x <= pivot] # 분할된 왼쪽 부분 right_side = [x for..

파이썬 2개 리스트 각각 더하기 [내부링크]

list1 = [1,1,1,1] list2 = [1,1,1,1] result = [x+y for x,y in zip(list1, list2)] #result = [2,2,2,2]

파이썬 입력받기 [내부링크]

문자 입력 받기 text1 = input() 숫자 입력 받기 num = int(input()) 리스트 입력 받기 list1 = list(input().split()) 2개 숫자 입력받기 a, b = map(int, input('숫자 두 개를 입력하세요: ').split())

군주론 [내부링크]

군주론을 읽고 군주론에서 앞의 내용들은 현실과 맞지 않는 내용이라 판단했다. 식민지를 건설하거나 군대를 파견하는 등의 내용이기 때문에 우리 시대에서는 이미 겪고 지나온 내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군주는..

평균의 종말 [내부링크]

평균의 종말을 읽고 나 역시 ‘평균’이라는 고정관념에 빠져있는 사람이란 것을 느꼈다. 또, 시야가 한 단계 넓어진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항상 시스템 관점에서 개개인이 시스템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

Autocad Objectarx 환경설정(2)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Visual Studio 환경 설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Project 생성 2. 빌드 환경설정 보통 윈도우 64비트 환경에서 빌드되기 때문에 이를 가정하고, 환경설정을 진행한다. 3. 프로젝트 속성 설..

Autocad ObjectARX 환경설정(1) [내부링크]

Autocad ObjectARX을 활용해서 사용자 맞춤형 자동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잘 사용하는 형상을 Block화해서 명령어만 치면 그 형상을 불러올 수 있다. 또, 비슷한 형상을 파라메트릭 매개..

파이썬 문자열 압축(feat. 프로그래머스 문자열 압축 문제) [내부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7 코딩테스트 연습 - 문자열 압축 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

파이썬 트리 구조(feat.프로그래머스 길찾기 게임) [내부링크]

이진 트리 : 이진 트리의 순회는 재귀 호출을 사용한다. 따라서 전위, 중위, 후위 순회를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순회란 모든 원소를 빠트리거나 중복하지 않고 처리하는 연산을 의미한다. class Node: def __..

파이썬 1개의 row List 여러개의 열로 자르기 [내부링크]

my_list = ['a', 'b', 'c', 'd', 'e', 'f', 'g', 'h', 'i', 'j', 'k'] # 한 리스트에 몇개씩 담을지 결정 n = 3 result = [my_list[i * n:(i + 1) * n] for i in range((len(my_list) + n - 1) // n )] print(resu..

파이썬 N진수 변환 알고리즘 [내부링크]

number = 변환할 숫자 base = N진수 NOTATION = '0123456789ABCDEF' def numeral_system(number, base): q, r = divmod(number, base) n = NOTATION[r] return numeral_system(q, base) + n if q else n 결과 numb..

캐시(Cache) :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예제로 [내부링크]

캐시[Cache]란? 프로그램이 수행될 때 나타나는 지역성을 이용하여 메모리나 디스크에서 사용되었던 내용을 특별히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하고 관리함으로써 이 내용을 다시 필요로할 때 보다 빠르게 참..

정규표현식 패턴과 모듈(프로그래머스 파일명 정렬) [내부링크]

import re def solution(files): answer = [] for filename in files: splittedlist =re.split(r"([0-9]+)", filename, maxsplit=1) answer.append(splittedlist) sortlist = sorted(answer, key= lambda e : (e[..

파이썬 2차원 배열 회전 함수 [내부링크]

url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3238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제주도 펜션(한앤솜하우스) [내부링크]

제주공항에서 차로 15분 정도 떨어진 한앤솜 하우스를 방문했다. 만족스러운 여행을 보냈고 너무너무 편한 숙소에서 내집처럼 안락하게 머물렀다. 크기는 30~40평대 아파트로 생각하면 되고, 옥상의 테라스에서 바..

[파이썬]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표시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프로그램을 짜다가 사용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상황을 궁금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년의 Data를 통계내고 있는 프로그램을 짜고 있는데, 1일 데이터의 행의 수가 6000개 정도 되고, 1년이면 대략 2..

스스로 우산을 갖고 나가야 하는지 판단하는 방법(강수예보 방법) [내부링크]

오늘같이 우중충한 가운데 언제 비가 올지 애매한 날이 있다. 기상청에서는 전국적으로 소낙성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 우리 동네에는 비가 안오고 앞으로 올지 안올지 모르는 날이 있다. 그런 날에 아주 간단하게..

스스로 미세먼지 날씨 예보하고 대응하는 방법 2 [내부링크]

스스로 미세먼지 날씨 예보하고 대응하는 방법 1 지난편에 이어 미세먼지를 쉽게 예측하고 대비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1편이 궁금하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란다. 1. Earth https://earth.nullschoo..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 5탄(Feat. 네이버) [내부링크]

지난 4탄에서 카카오에 대해 분석했다. 카카오와 같은 IT 서비스 기업인 네이버에 대해 어떤 기업이 비교적 고평가 되었고, 어떤 기업이 비교적 저평가 되었는지 비교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 시가총..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 4탄(Feat. 카카오) [내부링크]

카카오는 시가총액 기준 국내 17위 기업, 2020년 1월 기준 계열사 수는 90개에 달한다. 90개 계열사를 확장할 때, 외부 자본을 도입해 확장하는 식으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즉, 아프리카에 신발을 팔때처럼 현재..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 3탄(Feat. 현대차) [내부링크]

2탄에서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고평가 되어있는 한진칼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현대차 아래 1년 차트를 보면 65000원을 찍고 반등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엔 실제로 저평가 되어있을 수 있는 우..

[일산맛집] 뿅의 전설 솔직 후기 [내부링크]

벚꽃이 만개가 된 현재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는 떨어졌지만 구름한점 없는 날이 화창해서 춥진 않았다. 이 좋은 날에 아쉬워 일산 맛집 뿅의 전설을 찾아갔다. 필자는 여기서 굴짬뽕밥하고 탕수육 중자를 먹었다..

스스로 미세먼지 날씨 예보하고 대응하는 방법 [내부링크]

필자 자체 모니터링 및 예보 경험에 의하면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의 미세먼지와 우리나라 자체 미세먼지로 이뤄진다. 이에 현 코로나 사태에서 작년대비 상당히 적은 날짜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서 영향을..

현재 긴급생계비지원 얼마 받을 수 있을까? 보다 중요한 '이것' [내부링크]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전체 가구 중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1천400만 가구에 가구원 수별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이 정책을 바라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융지능'이다. 경제란 본디 겨울이..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 2탄(Feat. 한진칼) [내부링크]

1탄에서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이는 반대로 같은 방법으로 분석했을 때 고평가 주식도 분석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방법은 1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에 핫한 한진칼을..

저평가 주식 분석 방법 1탄(Feat. 제주항공) [내부링크]

저평가주를 평가하는 지표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이를 몇달전에 투자(정찰병으로 들어감)한 제주항공에 대입해서 분석하겠다. 또, 몇달 후 혹은 1년 후에 다시 재분석 함으로써 지표가 어떻게 바뀌었고, 어떤..

구글, 동네보다 작은 지역 날씨 3시간 앞서 내다보는 기상예보 AI 첫 공개 [내부링크]

구글이 동(洞)보다 작은 가로세로 1km 넓이 지역의 기상 현상을 최대 3시간 전에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예측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5~10분 수준으로 짧아 뇌우나 태풍 등 급박한 기상 재난이..

Creo Toolkit(DLL모드)를 위한 Visual Studio 환경설정 [내부링크]

Creo Toolkit의 User's Guide가 존재하나 친절하지 못하고, 누구나 알아보기가 힘들다. 나와 같은 사람이 있을까 두려워 여러 삽질 끝에 Hello world를 띄운 과정을 공유하려고 한다. 이에 앞서 Creo와 Visual St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