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review의 등록된 링크

 todays-review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6건입니다.

[오답노트] 자본시장법 및 금융위 규정 [내부링크]

1 자본시장관련기관 중 자율규제기관은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2개 기관이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금융감독원은 공적규제기관이며 한증금과 예결원은 규제기능은 없다. 2 투자계약증권은 특정투자자가 타인간의 공동사업에 투자 후 타인이 수행한 사업의 결과에 따른 손익을 귀속받는 것이다. 이것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있을 것, 공동성, 수익의 기대, 타인의 노력]의 요건이 필요하다 3 대주주의 계열사가 발행한 증권, 약속어음은 자기자본의 8%를 초과하여 소유할 수 없다. 4 투자자계좌의 순재산액이 100만원 이상인 경우 신용거래가 가능하며, 그 대상은 '상장주권, DR(주식예탁증), ETF'이다. 5 집합투자업자의 집합투자재산 운용 중 이해관계인과 거래할 수 있는 예외사항으로는 ①일반적 조건에 비추..

[오답노트] 제3편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제1장 금융상품분석 [내부링크]

1. 저축성은 적립식보다 거치식이 강하고, 수시입출기능이 없는 정기예금의 저축성이 더 강하다. 즉, ① 예금 > 적금 이며, 이 중에서도 ② 정기예금 > MMDA, 저축예금 이다. 저축예금은 이름에 저축이 있지만 이는 저축성이 강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계예금의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수시입출기능을 넣은 저축성 예금이다. 2. 증권사 CMA의 자동투자대상은 RP, MMF, MMW이다. 3. 농어가목돈마련저축은 신용협동 기구 내 상호금융(농협, 수협 지역단위 조합)에서만 취급할 수 있다. 4. ELF는 자산운용회사에서 판매, 지급수익을 사전확정하는 ELD, ELS와는 달리 펀드 성격이므로 실적배당형이다. ELD나 ELS에 비해 중도환매가 용이하다(수수료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 ELD ELS ELF 정기..

금융기관의 종류 및 신용협동기구 [내부링크]

1. 우리나라 금융기관의 분류 구분 종류 내용 비고(예시) 은행권 은행 중앙은행 통화량의 조정, 은행권의 발행 ※ 일반 대중으로부터 예금 받지 않음 한국은행 일반은행 예금, 신탁, 채권발행하여 자금조달 자금수요자에게 대출 시중 : 신한은행 등 지방 : 경남은행 등 외국 : 도이치방크 등 특수은행 특별법에 의해 설립, 특정부문 전문성, 재원조달도 정부출자 등에 많이 의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상호저축은행 영세상공인과 서민의 금융편의와 저축증대 목적 OK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조합원에 의해, 조합원 상호간의 공동이익을 추구할 목적으로 운용되는 저축기관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우체국예금 경영주체가 정부이며, 원리금 전액 보장, 대출은 취급하지 않음..

[오답노트] 제2편 증권시장 CH01 유가증권시장 [내부링크]

Q. 유상증자 방식 중 구주주의 신주인수권이 완전 배제되어 구주주 입장에서 불평등도가 가장 높은 방식은? A. 제3자배정방식 해설 : 구주주의 신주인수권이 배제되는 방식은 일반공모, 제3자배정방식이 있으며 특히 이 중 제3자공모방식은 공모 자체에도 참여가 불가능하여 불평등도가 가장 높음 제3자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면 가격이 기준주가의 90% 이상이어야 한다(= 할인율이 10% 이내여야 함) 신주전체에 대해 제3자배정방식으로 발행 후 지체없이 예결원에 예탁하고 1년간 보호예수 할 경우 더 낮은 기준가격 적용이 가능하다. 주식이 신규 발행되는 경우 중 외부로부터 자금이 유입되는 경로는 유상증자,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신주인수권행사이다 상장법인특례로 주권상장법인에만 허용되는 것은 자사주매입, 조..

공매도 [내부링크]

공매도란? 空(빌 공) + 매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는 것. Short Selling. 공매도의 순기능 - 주가버블의 해소, 변동성을 줄여줌 공매도의 역기능 - 주가하락의 가속화, 결제불이행 ※ 공매도는 그 역기능에도 불구하고 세계 대부분의 시장은 공매도를 허용하고 있으며, 역기능을 대비하여 다양한 관리제도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매도 - 우리나라에서 허용되는 공매도는 차입공매도의 개념으로써, 기관투자자 간의 차입공매도인 대차거래와 일반투자자의 차입공매도인 대주거래로 구분된다 - 유가증권시장에서 공매도 비중이 18% 이상(코스닥은 12%)이고, 나머지 요건을 충족할 경우 공매도과열종목으로 지정되고 익일 1일간 공매도가 금지된다 - 공매도 순보유잔고가 발행주식총수의 0.01% 이상인 투자자..

시장관리제도 [내부링크]

1) 서킷브레이커 : 매매거래의 중단 - 코스피지수(또는 코스닥지수)가 전일보다 8%, 15%, 20%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면 - 모든 주식의 매매거래를 20분간 정지한다. - 이후, 10분간의 단일가호가 접수를 거쳐서 매매가 재개된다 - 단, 20%이상 하락하여 C.B 발동되면 당일 장이 종료된다. 2) 사이드카 : 호가의 효력일시정지 - 코스피200선물의 가격이 기준가격 대비 5%이상 상승(하락)하여 1분 이상 지속되면 - 주식 시장에서 프로그램 매수(매도)호가의 효력을 5분간 정지한다 - 이후 자동 재개된다 - 1일 1회만 가능하며, 장 종료 40분 전 이후로는 불가 - 프로그램매매가 주식시장에 지나친 영향력을 주는 것을 억제하기 위함 * 코스피200선물 : 3,6,9,12개월물 중 ..

유가증권시장의 매매체결방법 [내부링크]

한국거래소의 매매체결방법은 개별경쟁매매방식이다. 매매계약 체결방법으로는 다음 세가지가 존재한다. 1) 상대매매 장외거래의 체결방식이다. 2) 경매매 매도측 또는 매수측 중 어느 한쪽이 단수이고, 나머지 쪽이 복수인 경우 경매(입찰)가 성립하게 되는데, 거래소에서는 코넥스시장에서 매도측이 단수인 경우에 한하여 허용한다. 또한 경매매를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 이상 & 5천만원 이상'을 매도해야 한다. 3) 경쟁매매 가. 집단경쟁매매(격탁매매) 집단경쟁으로 하여 매수/매도 가격과 수량이 일치할 때 격탁을 쳐서 거래를 성립시키는 방법인데 현재는 전산의 발달로 개별경쟁매매로 대체되었다. 나. 개별경쟁매매 - 복수가격에 의한 경우 : 시가로 출발하는 09:00부터 ~ 종가결정을 위한 단일가매매..

주식 호가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1. 호가의 개념 일반 고객사가 증권사 어플 등을 통해서 주문을 넣으면, 증권사가 자기명의로 거래소의 시장에 매도 또는 매수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이다. 호가는 [매수/매도], [위탁매매/자기매매], [FOK/IOC]를 구분하여 거래소시스템에 입력한다. 호가의 효력은 당일의 호가접수 때 부터 매매거래 성립시까지이나, 시간외시장에서는 상실된다. 2. 호가의 종류 종류 내용 지정가호가 [종목, 수량, 가격]을 지정한 호가. 가장 일반적이다. 지정가 혹은 그 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 시장가호가 [종목, 수량]만 지정한 호가. 시장형성가로 즉시 체결 시 사용 ※ 신.엘.수.채.정.(신주인수권부증서, ELW, 수익증권, 채권, 정리매매종목)은 시장가호가 불가 조건부지정가호가 '지정가호가 + 시장가호가 전환' 지..

[증권] CH02. 기본적 분석 [내부링크]

01. 개념정리 02. 오답노트 1. 당기순이익은 기업 본연의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이익을 말한다? -> (X) 당기순이익은 영업외활동도 포함.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되는 이익은 영업이익이다. 2. 이자보상비율의 균형비율은 7.0, 내년도 영업이익은 1억 4천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현재 이 회사의 부채규모는 1억원, 부채비용은 8%이며 앞으로 동일한 이자율에 차입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 이 회사가 내년에 추가적으로 가용한 부채규모는? -> 1)이자보상비율은 영업이익/이자비용이다. 내년도 적정 이자보상비율 7은 1.4억/이자비용으로, 내년도 이자비용은 2천만원이다 2) 현재 1억 대출중이며 1억의 8%인 8백만원을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다. 고로 2천만원 중 1천 2백만원의 비용 추가 사용 가능..

[증권] CH1. 경기분석 [내부링크]

01. 개념정리 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 일상소비용도 재화, 서비스 요금 변동 조사. 1/10000 이상인 460개 품목이 조사대상 - 생산자물가지수 : 1차단계 기업간 거래되는 상품, 서비스 중 1/10000 이상인 892개 품목이 조사대상 - GDP디플레이터 : 명목GDP/실질GDP * 100, 물가 압력의 정도를 측정한다 통화지표별 포괄범위 - M1 : 현금 + 요구불예금 +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MMDA 등) - M2 : M1 + 기간물 정기예적금 + 시장형상품(CD, RP, CMA, 표지어음 등) + 실적배당형 상품 + 금융채 + 기타(투신사 증권저축 및 종금사 발행어음) 단, 유동성 낮은 만기 2년 이상의 금융상품 제외 - Lf : 전단계 + 만기 2년 이상 정기예적금 및 금융채 등 + ..

반려견 돌봄지식 : 반려견의 인지능력 [내부링크]

들어가며ebs의 유료 강좌 중에 펫클래스U라는 강좌가 있다. 설채현수의사가 진행하는 강의로, 총 20강으로 이루어져있고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면서 알아두면 좋을만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1강은 맛보기로 무료 공개되어 있어서 1강을 수강해보았다. 한 강의당 시간은 15분 내외로 집중력을 유지하며 듣기에 적당한 분량이었다. 강의요약1) 강아지와 함께 사는 반려인들이 하는 착각 중, 강아지를 사람처럼 여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강아지는 사람이 아니다. 차이를 정확하게 알면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 개의 인지능력 전반 : 사람으로 치면 3~4살 수준이다. 본인의 3~4살 인지능력을 생각해보자. 3) 개의 전두엽 : 사람의 10% 수준이다. 전두엽이 관장하는 분야들이 있는데 특히 충동..

농촌상식. 비료 [내부링크]

비료란 무엇인가? 비료관리법 제2조제1항에 따르면 비료라 함은 식물에 영양을 주거나 식물의 재배를 돕기 위하여 흙에서 화학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물질과 식물에 영양을 주는 물질, 그 밖에 농식품부령으로 정하는 토양개량용 자재 등을 말한다. 비료의 종류 1) 부산물비료 농업, 어업, 임업, 축산업, 제조업 또는 판매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 사람의 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토양미생물제제, 토양활성화제 등을 이용하여 제조한 비료. 부숙유기질비료, 유기질비료, 미생물비료, 그 밖에 건계분, 지렁이분 비료가 있다. * 부숙 : 썩혀서 익힘(=발효) ** 유기질 : 유기는 '장기와 관련이 있는'이라는 뜻(organic matter)에서 유래했다. 유기물은 동물, 식물, 미생물 등의 몸을 구성하거나 몸..

신용관리사 핵심정리 [내부링크]

신용관리사는 채권의 관리 및 추심 등에 대한 내용을 주로 한 자격증 종목이다. 민법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용어가 다소 낯설 수 있지만, 시험 난이도가 높지는 않아서 베이스 여부와 관계 없이 누구나 금방 딸 수 있다. 아래 내용은 기출문제를 풀며 연습한 빈출 쟁점이다. 이런식으로 기출 돌리고, 쟁점을 개별적으로 정리한다면 시험장에 가서 자격증을 취득할 만한 최소한의 점수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신용관리사 시험후기에 대한 썰은 추후에 풀도록 하고 먼저 내가 했던 요점정리를 아래에 풀어본다. 1과목 채권일반 권리/권한 권리 : 생활상 이익에 대한 법률상 힘 점유권, 소유권, 지상권, 전세권, 지역권, 유치권, 질권, 저당권 권한 : 타인을 위하여 그에 대해 법률효과..

기업업무추진비 [내부링크]

기업업무추진비란 법인이 업무와 관련하여 지출한 금액, 특히 특정인과의 관계를 두텁게 하여 업무의 진행을 원활하게 사용하고자 쓴 비용을 말한다. 각 회사별로 (기업)업무추진비, 교제비, 사례금이나 기타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여 분류하고 있다. 법인세법상으로는 접대비로 분류된다. 세법상 접대비(기업업무추진비)는 업무와 관련된 지출(순자산의 감소)이므로 손금에 해당한다. 하지만 소비성 경비이므로 과도한 지출의 억제와 투명성의 확보 등을 위해 손금산입한도에 일정한 규제가 있다. 기업업무추진비에 대한 구분은 아래 요건을 통해서 판단한다. ① 업무관련성 직접 업무를 하거나 또는 새로운 사업개발, 사업상 관계 계선을 위한 거래처 등이 업무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업무관련성 없이 특정인에게 무상으로 지출하면 기부..

조세법의 기본원칙 [내부링크]

조세법에 전반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은 두 가지가 있다. 바로 조세법률주의와 조세평등주의이다. 조세법률주의란 말 그대로, 세금을 거두고 세금을 내는 행위는 법률에 근거하여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는 헌법에서 정하고 있다.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무를 진다(헌법 제38조)", "조세의 종목과 세율은 법률로 정한다(헌법 제59조)"가 해당되는 조항들이다. 한편, 조세평등주의란 세법을 정하고 적용함에 있어서 국민 사이에 공평하게 배분되도록 하고, 평등하게 대우받도록 해야한다는 원칙이다. 이는 헌법상에서 평등권에 관한 조항에서부터 근거하고 있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과당매매 [내부링크]

과당매매(Churning)는 증권회사가 고객의 계좌에 대한 지배력을 갖는 것을 계기로 하여 투자자의 동의 없이 고객의 투자이익보다는 증권회사 또는 그 임직원의 수수료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고객계좌의 목적과 성격에 비추어 거래규모나 거래회수 면에서 과도하게 증권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상 투자중개업자가 일반투자자에게 그 투자목적과 재산상황 및 투자경험 등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지나치게 자주 투자권유를 하는 행위 및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빈번한 금융투자상품의 매매거래 또는 과도한 규모의 금융투자상품의 매매거래를 권유하는 행위가 금지되어 있다. 과당매매가 적발되면 해당 금융투자회사는 거래제한대상목록으로 지정되어 매매거래등이 제한된다

글쓰기를 위한 방법 : 실패로부터 위로하는 글 쓰기 [내부링크]

실패. 남에게 이야기하기 쉽지 않은 이야기. 실패는 상대적이다. 나한테는 크지만 남에게는 별거 아닐 수 있고, 그 반대일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기 망설여지고, 대개는 그대로 묻어버린다. 실패를 이대로 묻어버리면 괜찮은가? 굳이 안좋은 이야기를 다시 한 번 꺼내서 써야 하는가? 1. 제대로 된 위로가 필요하다. 그 때 그 일을 나만큼 자세히 아는 사람은 없다. 고로 나만큼 나를 충분히 위로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그 시점 그 사건 그 기억을 안고 살아가는 현재의 나를 위로하기 위해서는 그 기억을 끄집어내야 한다. 2. 실패는 나와 내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퍼즐조각이다. 그 경험이 알게 모르게 지금의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가 가진 자격지심, 열등감, 편견, 무조건적인 선호 등..

금융공기업 총정리(신입사원 초봉, 평균연봉, 근속연수 등) [내부링크]

1. 금융공기업이란? 금융공기업 등 금융 관련된 공공기관은 정부와 관련된 기관으로, 국민 경제 발전과 금융안정을 위한 역할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이다. 중소기업지원, 주택금융, 자산관리, 수출입 지원, 금융보증, 금융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 기관은 대개 정부가 출자하여 운영된다. 공공기관이므로 정년 60세까지 근무가 보장되며 동시에 타 공공기관에 비해 급여 수준이 높아서 취준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곳들이다. 보통 금융공기업 입사를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경제학 공부가 요구되며, 경제 관련 논술 등도 필기전형 중에 요구되기도 한다. 행시 또는 CPA를 준비하던 사람들 혹은 금융업계 현직자들도 많이들 도전을 한다. 2. 금융공공기관 총정리표 공공기관 알리오 혹은 클린아이에서 각 공공기관별 경영공시를 확인..

농업경영체 등록 [내부링크]

[농업경영체 등록 제도]는 평준화된 지원정책에서 탈피하여 맞춤형 농정을 추진함을 목적으로, 개별 농업경영체별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2009년 10월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며 본격적인 법적 근거를 갖고 진행되었다. 농가는 농업경영체 등록을 해야 정부로부터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농경에 필요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농업경영체등록제도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주관한다. 1. 등록요건 농작물, 가축, 곤충사육에 따라 등록요건이 구분되어 있다. 농작물 재배에서도 품목에 따라 세부적인 충족기준이 다르다. 하지만 등록요건 자체의 허들이 높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에서 농경체 등록 사전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 ..

글쓰기를 위한 방법 : 과거로부터 나를 발견하기 [내부링크]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이상원 강의교수의 강의를 듣고 이 강의는 글쓰기에 관한 내용이지만, 글을 잘 쓰기 위한 어떠한 스킬도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끊임없이 수강자에게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진다. "00라는 주제로 글을 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라는 식이다. 이 글쓰기 강의의 6가지 챕터 중 5번째, 과거를 활용해서 글을 써 보라는 내용에 대해서 듣고 내용이 마음에 들었어서, 요약해서 기록을 남겨놓고 언젠가는 내 과거 이야기를 하나하나 어딘가에 써 나아가려고 한다. 1. 과거를 발견하여 글을 쓰는 이유 과거는 현재의 나를 만드는 토대이기 때문에, 과거를 들여다보면 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제 3자의 입장에서 나를 기록해 보면 내가 몰랐던 나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

Chat GPT의 탄생이야기 :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 영상 일부 요약 [내부링크]

Chat GPT가 탄생하기까지 작년 11월 30일 Open AI에서 Chat GPT라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기존 인공지능史에서 [언어 처리]야말로 절대로 해결이 되지 않았던 분야인데, 이번 사건이 그 상식을 깬 것이다. 인공지능이라는 분야는 이미 1950년도부터 제안되었던 분야이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최초 기계 학습(=머신 러닝)을 통해 추진되었다. 고양이 사진을 보여주고 이것이 고양이다라고 기계에계 학습을 시키는 개념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30년 동안 실패를 했었다. 2010년도에 심층 학습(=딥러닝)이라는 이름으로 이 방법이 다시 떠오르기 시작했다. 기존 머신러닝과의 차이점은 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서, 기계가 세상을 식별하고 알..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합격 수기(23.3.5. 경기고) [내부링크]

제24회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을 턱걸이로 합격을 했다. 비전공자에 노베이스인데, 인터넷에서 쉽다는 말만 줏어듣고 무모한 도전을 했었다. 생각보다 내용이 쉽지가 않아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그래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해서 다행스럽다는 생각이다. 무튼 나도 인터넷에 있는 후기들을 보고 도움을 받았으니 나도 호혜평등의 원칙을 준수하고자 한다. 1. 시험장후기 나는 고사장을 경기고등학교로 선택을 했다. 아쉽게도 집 근처에는 시험장이 없어서 그냥 시험 끝나고 어디든 놀러가기 좋은 강남으로 골랐다. 고사장을 선택한 뒤 시험 날짜가 임박하면서 시험장 관련하여 가장 궁금했던 점은 "과연 경기고등학교에 주차가 가능한가" 였다. 분명 수험표에는 [주차절대불가]라고 무섭게 명시되어 있어서 걱정이었다. 주변에 봉은사에 주차하고 걸..

프로 일잘러를 위한 시간 관리법을 듣고 [내부링크]

"시간을 지배할 줄 아는 사람은 인생을 지배할 줄 아는 사람이다." - 에센 바흐 1. 강의 개요 [강의소개] 프로 일잘러를 위한 시간 관리법은 유데미에 올라와 있는 강의다. 25년차 직장인이자 IT전문가, 작가라는 다양한 경력을 지닌 강사가 본인의 노하우를 모아 시간관리 비법을 전해준다. [강사소개] 김지현 : 디지털 기술이 주는 일상, 사회 변화와 기업 혁신에 대한 연구하는 Tech 전문가 이력사항 : SK my SUNI 부사장, 前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겸직교수, 다음커뮤니케이션 신규사업 전략이사 등 2. 강의 내용 요약 (1) 할일과 스케쥴 효과적 관리하기 시간관리라 함은 시간을 활용해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많은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 야근한다,..

네이버블로그 포스팅 잘 하는 방법은 바로...'이것' [내부링크]

유데미 강의 중 "네이버 블로그로 글쓰기 잘하는 법" 을 듣고나서... 1. 네이버블로그에서는 어떤 포스트를 밀고 있는지 판단해보자 판단근거 - 네이버는 현재 lifelog.blog라는 슬로건을 쓰고 있다. - #오늘일기, #블챌일기 챌린지 등 일상적 내용을 쓰기를 유도하고 있다 - (구)파워블로거 → (현)인플루언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여행, 스타일, 푸드, 테크, 라이프, 게임, 동물/펫,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컬쳐, 경제/비즈니스, 어학/교육 분야) - 블로그플랫폼의 특성이 '내가 가진 전문성(지식 등)' 을 어필하는 장이다 판단결론 - 네이버블로그는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정보공유를 원한다(업자들의 글 말고, 유저들의 정보) 2. 글을 쓸 때 생각해야 할 것 Q. 글을 쓰며 던져봐야 하는 질문 ..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제1편 증권분석 제1장 경기분석 핵심노트 [내부링크]

목차 1과목. 증권분석 1장 경기분석 2장 기본적 분석 3장 기술적 분석 2과목. 증권시장 1~2장 유가시장, 코스닥시장 3장 기타증권시장 4장 채권시장 3과목.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1장 금융상품분석 2장 투자전략 3장 영업실무 4장 직무윤리 및 투자자분쟁예방 4과목. 법규 및 세제 1~2장 자본시장법, 금융위규정, 한국금융투자협회규정 3장 회사법 4장 증권세제 제1편 증권분석 제1장 경기분석 ‘경기’는 경제의 총체적인 활동수준을 말한다. 경기순환은 거시경제지표로 요약되는 총체적 활동이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 추세를 중심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현상을 말한다. 경기순환은 반복적이고, 비주기적이며, 비대칭적이다. 전통적으로 회복기, 호황기, 후퇴기, 불황기 4분법으로 경기순환을 나눈다. 경기..

어피니티 포토2 사진 보정 연습 [내부링크]

지금 재직중인 회사는 사진으로 무언가를 증빙할 상황이 많다.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을 일이 많아졌고, 그러다보니 어떻게 하면 사진을 더 잘 찍을까에 대한 고민도 늘었다. 그 고민이 줄기를 뻗어 사진 보정 등등에 대해서도 배워놓으면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업으로 삼을 것도 아니고 전문성도 없는데 포토샵은 너무 과하다 싶었다. 학습컨텐츠는 많고 업계 표준에 성능도 좋으니 배워서 나쁠 건 없겠지만 아이폰으로 자동 보정하는 것보다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낼 자신도 없는 나에게는 비용 대비 아웃풋이 좋지도 못한데 과한 투자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반면, 포토샵의 대항마로 나온 어피니티 포토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포토샵과는 달리 구독제가 아니고 번들을 구매하는 형식이라고 하는데 지금 41% 할인..

애플워치가 측정해준 SWOLF [내부링크]

애플워치 OS9가 업데이트 되면서, 수영 운동 측정 기능이 개선이 되었다. 특히, 킥판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고 SWOLF 측정 기능이 생겼다. SWOLF가 무엇인가? SWOLF란 Swim + Golf 의 합성어로, 일반적으로 수영선수들이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수치이다. 공을 적게 쳐서 컵 안에 넣는 운동인 골프는 공을 몇 번 쳤느냐(타수)에 따라 스코어가 결정된다. 규정된 타수 이하로 쳐서 컵 안에 공을 넣을수록 고득점이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수영의 효율성을 수치화 한 것이 SWOLF Score이다. SWOLF는 레인 끝에서 끝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 + 끝까지 가는데 팔을 젓는 횟수(스트로크)이다. 예를 들어, 10번의 스트로크로 30초의 시간이 걸려서 목적지에 도달했다면 SWOLF는 40..

2022년 하반기 농협중앙회 신규직원 채용 일정 [내부링크]

1. 채용분야 및 인원 - 직책 : 5급 - 분야 : 일반 00명 / IT 00명 2. 채용일정 - 서류접수 : 22.9.30.(금) ~ 22.10.7.(금) 8일간 & 온라인 인적성 1차 22.10.10.(월) ~ 22.10.11.(화) - 서류발표 : 22.10.26.(수) 17:00 - (IT분야만) 온라인 코딩테스트 : 22.10.29.(토) - 필기시험 : 22.10.30.(일) 과목은 인적성 2차 / 직무능력평가 / 직무상식평가 / 논술평가 - 필기발표 : 22.11.11.(금) 17:00 - 면접시험 : 22.11.14.(월) ~ 11.30.(수) - 면접발표 : 22.12.14.(수) 17:00 - 입사일 : 2022년 12월중 3. 자기소개서 문항 1. “농협중앙회”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

명목소득과 실질소득 쉽게 이해 [내부링크]

인터넷에서 줏어온 짤이다. "세후 200 이런건 의미가 없다... 카드값 빠져나간 월급. 즉 카후 얼마인지가 중요하다" 라는 웃음포인트를 주는 짤인데 이 짤이 생각보다 생각할만한 여지를 많이 남겨주는 짤이다. 명목소득이란것은 말 그대로 화폐단위 그대로 보여지는 돈이다. 위 짤의 세후 200이 바로 그것이다. 세후 200받던 분이 세후 220받으면, 명목소득으로는 세후 10% 인상된 소득을 얻게 된 것이다. 실질소득은 뭐 정확히 맞는 말은 아니지만 저 짤에서 말하는 '카후 2만 7천' 이 비슷한 개념이라 보면 된다. 나는 세후 200을 받다고, 세후 220을 받게 되었는데 요즘처럼 물가가 어마어마하게 올라서 작년이랑 똑같이 밥사먹고 옷사입고 했더니 카후가 2만 7천원이 아니라 1만원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

윤석렬 정부 농정 관련 정책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확대의 부작용,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국제정세가 하수상하다. 우리 농촌에서도 원자재값 급등, 인건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료값도 많이 올랐다. 2022년 3월 문재인정부에서는 무기질비료인상분 80% 를 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30%와 20%, 농협이 30%를 분담하는 것으로 논의된 바 있다. 하지만 그건 그때 일이고, 대선 결과 뚜껑을 열어보니 정권이 바뀌었다. 신 정부, 윤석열정부의 농정 정책은 위 분담안을 정부와 지자체 각 10%, 농협 60% 분담으로 조정했다. 농민 입장에서는 어쨌든 80%라 무관한 일일지, 아니면 농협 부담분이 커진 만큼 농민 대부분은 농협 조합원일테니 결국 그들 돈으로 부담하게 된 일일지는 잘 모르겠다. 참고로 제 20대 대선 직업별 지..

행복을 방해하는 잘못 1. 행복을 과소평가하여 희생시키는 것 [내부링크]

6강 : 첫번째 잘못 - 행복을 과소평가하는 것 첫번째 잘못은 행복을 과소평가하여, 다른 것들을 위해 행복하는것이다. (1) 램프의 지니 실험 램프의 지니가 나와서 소원을 세가지 들어준다고 했을때, 대부분의 사람은 행복하게 해달라고 가장 먼저 빌지 않았다. (설문의 6%만 행복을 빌었다) 대부분 사람은 돈, 명성, 성공 또는 인간관계를 빌었다. (2) 샐러드바 실험 상황 당신은 레스토랑 샐러드바에 왔다. 음식을 아무거나 골라 먹을 수 있는 뷔페식이다. 당신은 콩을 먹을 때 행복하다. 근데 여기 샐러드바에는 비싼 탄두리 치킨이 있다. 당신은 무엇으로 접시를 채울 것인가? 실험결과 첫번째. 조사 대상의 98%가 콩으로 접시를 채우는 것이 행복해지는 방법이라고 선택 반면 78%만이 자신이 그 입장이더라도 콩으..

A Life of happiness & fulfillment (ALOHAF) Orientation [내부링크]

1강 : 과정 소개 마케팅 경영 교수가 행복에 대해 강의하는 이유 2강 : 행복은 풍선 행복은 풍선같다. 행복은 측정이 가능하다. 3강 : 강의목적과 기대효과 1. 행복과 충만한 삶을 결정짓는 요소에 대한 토론기회 제공 - 우리 대부분은 행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과학적으로 접근하지는 않는다 - 하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있다. 2. 행복 수준을 높이는 것 - 과학적 방법을 통한 행복감 높이기 3. 행복과 충만한 삶의 로드맵 마련 - 수업 수강을 통해 행복해지고, 수업이 끝나도 행복유지를 실천하기 2번 항목으로돌아가서 행복 수준을 높이는거, 더 행복해지는게 뭐냐? 행복은 가볍고 즐거운 마음이다. 이게 가족이나 일을 생각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이런것들로 인해 너의 삶의 즐거움을 잃어버리라는 ..

운동일기 시작 [내부링크]

오늘은 2022년 4월 11일 월요일. 20대 시절에는 체력은 우상향하는 것으로만 알았다. 돈은 없어도 체력이 있어 두려운게 없었다. 30대 초반에는 그야말로 20대에 가까운 체력과 어느정도 경제력을 갖춘 무적이었다. 그러나, 이제 30대도 중반을 넘어서고 나니까 자고 일어나도 피로는 초기화되지 않고 상처가 생기면 낫는데도 수세월이 걸리고 언젠가 인생선배들이 농담처럼 던지던 말들이 사실은 농담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되면서 이제부터는 나이들어간다는 것을, 하루하루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생존을 위해 운동을 하고자 한다. 생활 여건 상 헬스장에 가기도 어렵고 배우고 싶었던 복싱이나 주짓수는 더더욱 어렵고 유일하게 허락된 시간은 저녁에 강아지랑 산책하는 1시간 남짓. 그 시간을 달..

파이썬 온라인 인터프리터 및 코드패드 [내부링크]

"파이썬을 배우려면 당연히 파이썬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 인지상정." 이라고 생각했던 나는 옛날 사람이었나 보다 컴퓨터에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파이썬을 일단 써볼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온라인 인터프리터, 코드패드가 바로 그것이다. 인터프리터는 바로 대화하듯 명령어를 치고 확인하고 뭐 그렇고 코드패드는 인터프리터만큼 바로바로 대화하는 형식은 아니고 코드를 모아놓고 RUN하는 방식이다. 뭐 파이썬으로 장대한 스크립트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초보자용 책 펼쳐놓고 예시 하나하나 손코딩 따라하는 나에게는 이정도만 해도 감사한 마음으로 연습할 수 있어서 좋다. 아이패드로도 그냥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연습할 수 있지 않을까? https://www.python.org/shell/ https://ww..

보고서 잘 쓰는 방법 [내부링크]

우리는 회사에 출근하여 일을 하고, 급여를 대가로 받는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일]의 정의는 무엇일까? 일 ① 무엇을 이루거나 적절한 대가를 받기 위하여 어떤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몸을 움직이거나 머리를 쓰는 활동. 또는 그 활동의 대상 ② 어떤 계획과 의도에 따라 이루려고 하는 대상. ③ 어떤 내용을 가진 상황이나 장면. 무엇을 이루거나 대가를 받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의 종류는 산업군별, 직종별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이다. IT산업군에서 개발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코딩, 프로그램 개발 등이 일일 것이고 제조업체 생산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생산공정에 투입되는 것이 일일 것이다. 나 같은 일반적인 회사의 사무직에게 있어서 일이란, 회사가 굴러가는데 있어서 무언가 문..

2021.12.11. 국민반상회 경북의성편 감상(의성 이웃사촌 시범마을) [내부링크]

범례 [1] 이재명 [2] 의성군 도시재생지원센터 근무 (전입1년) [3] 의성군 안개면 LH도시재생청년인턴, 취준생 (토박이) [4] (주) 메이드 인 피플 대표 (게스트하우스,카페)(전입2년) [5] 의성작은영화관장 (토박이) [6] 화가 (예술가1촌맺기로 의성 거주, 폐업한 목욕탕을 작업실로 활용 창업 준비) (전입1년) [7] 딸기 스마트팜 농사 (귀농) 1 귀농 귀촌 활동 중 문화예술인의 귀농귀촌, 마을공동체 중심활동하게 유도하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 생각 1 의성군에서 지원? 어느정도? 6 예술가1촌맺기는 3개월간 마을 주거, 주민과 함께 예술프로그램 운영하는 사업. 주거공간,재료비 지원 1 시설지원 외 생계지원은? 6 생계는 본업 그림을 판매하며 유지 1 딸기를 선물로 주던데? 7 2년전 귀농..

ESG경영이 무엇인가, 그리고 금융의 역할 [내부링크]

「이것이 금융논술이다 6.0」을 읽고, 요약정리 들어가기 전에 ESG의 개념을 간단하게 잡고 가려면? https://todays-review.tistory.com/64 ESG경영이란?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기업의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이다. 2004년 처음 등장한 이 개념*은 기업이 이제는 이익추구만 하는 집단에서 todays-review.tistory.com Chapter3.ESG경영과 금융의 역할 서론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한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 판단하던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비재무적 요소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금융위는 2025년부터 ..

코로나19發 글로벌 식량위기 우려와 시사점을 읽고 [내부링크]

NH CEO FOCUS 제423호를 읽고 최근 세계 식량공급 여건은 곡물 생산량의 증가와 소비 둔화로 전년대비 재고량이 증가하여 글로벌 공급물량은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 2019/20년 세계 곡물 재고량은 전년대비 1.2% 상승하였고, 재고율은 32.5%로서 FAO(유엔 식량농업기구) 권장 적정 재고율(17~18%수준)을 훨씬 상회 그러나 코로나19發 글로벌 물류이동의 제한과 기상이변 등으로 세계 식량 위기 발생가능성이 대두 FAO food price index* 상승추세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0-11 2020-12 120.1 115.0 93.0 91.9 98.0 95.9 95.1 98.1 105.6 108.6 2021-1 2021-2 ..

2022년 경제정책방향, 농촌과 관련하여 [내부링크]

2021년 12월 20일 월요일 16:30분 정부는 「2022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였다. 선도형 경제로의 도약을 목표로 완전한 경제정상화와 선도형 경제기반 공고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1. 2022년 경제여건 예상 2022년 경제여건은 전반적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경제성장률은 4.0%수준으로 예상되며, 이 흐름을 이어가 2022년도는 3.1% 성장을 전망한다. 다만, 코로나19 불확실성 리스크는 존재한다. 특히, 물가 측면에서 당분간 수요, 공급 양 측면에서 상방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전개 양상이 완화가 되고 내수 회복세가 확대되면 수요가 늘어나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지고, 공급 측면에서는 금년보다는 완만하지만 원자재의 상승이 여전히 예상되기 때..

농협 창립 60주년 기념사 [내부링크]

1. 요약 (1) 농협 60년사 1960년대 식량증산운동 1970년대 농촌 악성 고리채 해소, 생활물자 사업 농기계 보급사업, 신토불이, 농촌사랑운동, 식사랑농사랑 유통, 금융사업 등 (2) 새로운 100년 농협을 위한 지향점 셋 하나. 농업인 본위의 농협다운 농협 : 궁극적인 사업 목적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둘. 최고의 혁신 일류 농협 : 디지털 농업 혁신, 유통 개혁, 디지털 금융 셋.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존경받는 농협 : 사회와 상생발전하는 녹색발전에 힘써 협동의 가치 구현 2. 전문 존경하는 230만 농업인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 그리고 1,118분의 조합장님과 12만 임직원 여러분! 오늘은 농협이 자랑스러운 60년의 역사로 우뚝 솟는 날입니다. 창립 60주년을 뜨겁고 벅찬 마음으로 맞이합..

전기·수소차 시장동향과 농협 주유사업에의 시사점 [내부링크]

NH CEO FOCUS 제431호(2021.10.1.)를 읽고 Ⅰ. 전기차 · 수소차 시장동향과 전망 『2050 탄소중립』이 글로벌 新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세계 각국은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친환경차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함 미국, EU 등 주요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기준에 대한 규제가 한층 더 강화 되고, 전기차 ․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구매 보조금 지급 활성화 국내 또한 친환경차 육성로드맵 발표(`21.2월),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 만대를 보급해 자동차 온실가스 24%를 감축하는 계획 확정 정부 육성로드맵에 따르면 순수전기 및 수소차의 점유율은 2025년 5%, 2030년 15% 수준이 예상되며,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의하면 전기·수소차 보급률을 ..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내부링크]

정부는 최근 CPTPP 가입 절차 개시를 공식화했다. 지난 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체결에 이어 또 하나의 대형 무역 협정을 추진하는 것이다. 지난 FTA때와 마찬가지로 농업분야의 시장개방 압력이 거세질 수 있어 농업계의 반발이 크다. 세계는 국가 간 무역장벽을 없애 자국의 소득을 극대화 하는 다양한 협상들을 맺어 왔다. 기존 무역협정이 한미FTA, 한중FTA 처럼 양자간에서 이루어졌다면, 다자간 무역협정으로 세계 경제 흐름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세계 최대의 경제블록인 RCEP에 참여하였고 이번에 CPTPP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CPTPP란 무엇인가? Comprehensive and Progressive Agreement for Trans-Pa..

농업인력 부족 실태와 밭농업 농작업대행 활성화 방향 [내부링크]

NH CEO FOCUS 제424호(2020.11.29.)를 읽고 Ⅰ. 농업인력 부족 실태와 밭농업의 특성 농업인은 일손부족을 영농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음 영농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일손부족, 2순위로 FTA등 시장개방(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 2010 → 2019년 평균경영비는 41.2% 상승⑴, 인건비는 이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121.1% 상승) (1) 2019년 농가당 경영비 2417만원 일손부족에 따른 인건비 상승은 수도작보다 밭농업에서 더 심각함 수도작⑵은 기계화율이 98.4%에 달하여 경영비 중 고용노동비 비중이 소폭 상승(2010년 1.5% → 2019년 2.4%) 채소류는 동일 기간 경영비 중 고용노동비 비율이 12.4%에서 19.8%로 상승 그 외 밭작물은 5.2%에서 12..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2021년 신년사 [내부링크]

1 요약 (1) 2020년 성과 농협비전 선포, 유통혁신 및 디지털 혁신 시작 공적마스크 배포, 재해복구 지원 차입금 규모 감축하여 재무구조 개선 경영목표 달성 예상 (2) 2021년 경영방향 유통 대변혁(유통개혁) : 농업인은 농축산물을 제 값에 팔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는 유통구조 디지털 혁신 : 스마트팜 등 농촌에 활력, 농산물 유통과정을 온라인 중심으로 개편, 금융권 최고수준의 디지털 도입 안정적 경영 기반 마련 : 차입금 감축 → 미래 투자 범농협의 소통과 협력 강화 : 다양한 분야 광범위한 사업 기반 시너지 발휘 농업인과 국민 곁으로 한걸음 더 : 사회공헌 1등 기관 위상 유지 2 전문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 그리고 농협 가족 여러분 ! 희망찬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

전세자금대출이 막히고 있다. [내부링크]

[광화문]'공유지의 비극' 전세대출 (머니투데이, 2021.9.8.) 을 읽고 1. 기사 내용 요약 은행 : "강북의 주택담보대출보다 강남의 전세대출이 더 낫다" ① 전세대출은 보증대출이며, 주택금융공사나 서울보증보험 등 보증기관이 보증을 서기에 위험이 0에 가깝다 ② 주택담보대출처럼 근저당 설정 등의 절차가 필요 없어 업무처리도 간편하고 비용도 적게 든다 집주인 : "세입자들이 대신 대출을 받아주는 격" ① 임대차3법 이후 전세매물 품귀현상 및 집값 급등으로 전세금 올릴 명분이 충분 ② 전세금을 올려도 꾸준히 계약이 이루어진다 세입자 : "실수요자와 투기자본의 혼재" ① 월세가 아니라 전세이니 사라지는 돈도 아니고, 대출도 쉽다 ② 주택담보대출은 LTV등의 규제가 있으나 전세는 규제가 없어,..

코로나19시대 개인파산, 법인파산, 개인회생 접수건으로 바라본 경제위기 [내부링크]

[코로나19에 개인파산 5년만에 최대치..법인파산은 통계 이래 최다] 아주경제, 2021.9.27.를 읽고 1. 기사 내용 요약 대법원에서 27일에 발간한 '2021년 사법연감'에서 현재 경제적 위기를 나타내는 지표를 몇 가지 확인할 수 있다. 1) 개인파산 접수 현황 개인파산이란 개인이 현재 채무를 상환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법원으로부터 파산을 선고받는 제도이다. 개인파산은 현재 가진 모든 재산이 처분되어 채권자에게 뿌려지고, 빚이 없어진다. 대신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고, 대출, 계좌개설, 신용카드 사용 등의 정상적 경제생활의 영위도 어렵다. - 2018년부터 3년 연속 상승세이며, 전년도 개인파산 접수는 2015년 이후 5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함 [표1. 최근 3개년 개인파산 접수 현황..

수소에너지 대중화, 수소경제의 시대가 도래할 것인가 [내부링크]

[현대차그룹, ‘2040년 수소에너지 대중화’ 선언···정의선 “수소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쓰도록 하겠다”] 서울경제, 2021.9.7.를 읽고 1. 기사 내용 요약 현대차그룹의 정의선회장은 2040년을 수소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수소비전2040을 발표했으며, 이를 위해 앞으로 모든 상용차는 수소차 또는 전기차로만 발매하겠다고 한다. 또한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이외의 분야(드론, 기차, 주택 등)에도 확대적용토록 하여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이다. 현재 상용 수소차인 넥쏘의 수소연료시스템에 비해 부피는 줄이고, 가격은 낮추고, 내구성은 높인 3세대 수소연료시스템을 공개했으며 2023년 내놓을 예정이다. 향후 2030년 즈음에는 일반 전기차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갖고자 한다. 2...

미국 8월 비농업 고용지수 하락 [내부링크]

[예기치 못한 미국 '고용 쇼크'…연준 테이퍼링 차질 빚나(종합)] 이데일리, 2021.9.3. 를 읽고 1. 기사 내용 요약 가. 비농업고용지수 하락 2021년 8월 미국의 비농업고용지수가 지난 9월 3일 발표되었다. 전월에는 94.3만, 전전월에는 85만의 추세였어서 이번에는 75만정도를 시장에서 예상했으나 이보다 훨씬 아래인 23.5만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나. 원인 코로나19 델타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기업은 복귀를 지연하고 있고, 근로자도 일하기를 꺼려하는 사람이 일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이어서 고용지수가 대폭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며 이는 미국 경제가 지난 2분기가 정점이었고 델타변이로 인해 당분간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의 근거가 된다. 다. 급격한 임금 상승 8월 시간당 임금이 3..

재정건전성이냐 재난지원이냐 [내부링크]

[홍남기 “나라 곳간이 비어간다”…재정건전성 또 공개 우려] 동아일보, 2021.9.6. 를 읽고 1. 기사 내용 요약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 "곳간에 곡식을 쌓기만 하는 이유가 뭐냐? 어려울 때 푸는 것 아니냐" 홍남기 기재부장관 "곳간이 비어간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 "선진국 대비 재정지원 규모가 작다" 홍남기 기재부장관 "그들과는 상황이 다르고, 정부 나름 노력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태규 의원 "내년 채무 1000조 시대 어쩔?" 홍남기 기재부장관 "코시국에 확장재정 불가피했다. 절대적 채무수준은 선진국 절반이지만 증가속도 빠르다. 내년부터는 정상화 수순을 밟겠다" in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 2. 나의 생각 자영업자의 고충이 아무 관련없는 내게도 어느정도 체감되기 시작한다.어쩌다 한번 ..

채권의 수익률(채권금리), 채권가격 [내부링크]

계속 떨어지는 국채금리 어지러운 금융시장(아주경제, 2021년 8월 3일) 기사를 읽고 1. 기사내용 요약 미국 국채 수익률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한 달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약 17% 하락하였다. 물가 상승 우려와 국채 금리 하락세 등으로 경기 회복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 위험 회피 심리가 강해져 주식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 국채 수익률 약세의 이유는 두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첫번째는 채권 수급의 변화, 두 번째는 안전자산 선호 현상 때문이다. 채권 공급이 적어 채권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파악된다. 기본적으로 테이퍼링을 하게 되면 국채 물량이 쏟아지게 되고, 국채 물량이 쏟아지면 채권금리가 급격히 치솟게 된다. 미 연준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탠딩레포 기구를..

리더십(행위이론, 상황이론) 요약 정리 [내부링크]

돌아서면 까먹는 리더십 이론 리더십 행위이론과 상황이론을 한눈에 모아서 정리해보자. 리더십 연구의 흐름 특성이론(40~50년대): 리더들의 개인적 특성은 무엇인가 ↓ 행위이론(50~60년대): 이상적인 리더의 행동을 찾아서... -관리격자: (9,9) 팀형이 이상적 -아이오와 대학 모형: 전제적, 민주적 리더가 성과에는 큰 차이 없으나, 작업의 질과 종업원만족은 민주형이 크다 -미시간 대학 모형: 종업원 지향 리더(시스템IV) -오하이오 주립 대학 모형: 구조주도,배려 모두 높은 리더 ↓ 상황이론(70~80년대): 그때 그때 달라요 -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 호의/비호의 과업지향, 어중간할때는 관계지향 - 허시&블렌챠드 수명주기 이론: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지시, 지도, 지원, 위임 - 하우스의 경로..

[보도자료스크랩] 2021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 [내부링크]

2021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통계청 물가동향과, 2021.4.2.)를 읽고 2021년도 어느덧 1분기가 지나가버렸다. 올해 1분기 마지막 달의 소비자물가동향은 어떠했을까 1. 개요 21년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5% 각각 상승하였다. 지난달 지수가 전월비 0.5%, 전년비 1.1% 상승이었고, 전월과 유사한 추세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전월비는 전기·수도·가스는 변동 없으며, 농축수산물은 하락하였으나, 공업제품, 서비스가 상승하여 전체 0.1% 상승 전년동월비는 전기·수도·가스는 하락하였으나, 농축수산물, 서비스, 공업제품이 상승하여 전체 1.5% 상승하였다. 전년동월비 소비자물가지수의 상승추이가 최근 1년 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문기사 타이틀에도 "3월..

[제1장 경영학개론] 자주틀리는 문제 [내부링크]

[-2/3] 2. 경영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기업이 대규모화되면서 기업경영의 문제가 복잡해지고, 자본이 분산됨에 따라 전문경영자가 출현하게 된다. ② 소유경영자가 지배하는 기업에서 자본출자와 관련성이 없으면서 최고경영층으로 활약하는 사람은 고용경영자이다. ③ 전문경영자는 단기적 기업이익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인다 ④ 전문경영자는 자율적 경영과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도모하는 성향을 보인다 ⑤ 수탁경영층은 최고경영층으로부터 경영기능을 위임받아 업무를 수행하는 중간경영층을 지칭한다. [-1/3] 3. 대리비용과 관련된 다음 서술 중 옳은 것은? ① 위험유인이란 소유경영자와 외부주주 간에 발생하는 이해 상충에서 파생하는 대리비용이다 ② 위험유인은 소유경영자의 지분율이 높을수록 위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모범규준 [내부링크]

전경련 "ESG 모범규준 개정안이 기업 지속가능 성장 방해"(2021.3.31. 아주경제)를 읽고 1. 기사의 내용 전경련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3월 10일 발표한 ESG모범규준 개정안에 대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의견을 표명했으며, 논지는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평가기관마다 기준이 달라, 또 새로운 기준이 추가되면 혼란이 가중된다 2. 좌초자산(기후변화로 인해 자산가치가 급락하여 상각 또는 부채로 전환될 위험이 큰 자산)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3. 내부 탄소 가격(탄소배출에 가격을 매기는 제도) 도입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4. 인권경영 모범규준이 향후 ESG평가기준으로 반영되면 기업에 큰 부담이 된다 5. 경영 승계 관련 내부 규정 마련은 글로벌에는 생소한 개념 6. ESG 평가 ..

평균, 편차, 분산, 표준편차, 공분산, 상관계수 [내부링크]

"관광객수, 블로그 게시글수와 정비례"···상관계수 0.81(뉴시스, 2020.10.28.)를 읽고 1. 기사의 핵심 "지난해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네이버 블로그 사이트에서 검색어 '태화강 대공원'과 '태화강 국가정원'으로 수집한 1만5066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1~8월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수는 전년 같은 기간 (3634)의 배인 7308건으로 늘어났다. 김 박사는 블로그 게시글 수와 관광객 수 사이에는 상관계수 0.81로 상관관계가 높다고 강조했다. 선형회귀모형계수 55.9로, 블로그 수가 100개 증가하면 관광객 수가 약 5600명 증가한다는 설명이다." 2. 상관계수가 뭐냐? 김 박사는 상관계수가 0.81이라서 높다고 강조를 하셨는데, 상관계수 0.81이 뭐고 ..

고향사랑기부제 [내부링크]

문서 최신 수정일자: 2021년 12월 13일 인구고령화와 수도권 집중화의 시너지효과는 지방 소멸을 가속화 시켜왔다. 이를 막을 수 있는 방패로 "고향사랑기부제"가 떠오르고 있는데, 고향사랑기부제가 무엇이고 현황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1. 고향사랑기부제란? 출향민 등 국민이 자신의 주소지 외의 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를 받고 자치단체가 기부자에게 지역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하는 제도 재정이 열악한 지방 지자체에게 기부금 모금을 허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도이다. 2008년에 일본에서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도입되었으며, 도시지역의 부를 지방으로 재분배함을 취지로 시행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 현재 3월 임시국회 법사위 법안2소위에서 심..

협동조합 [내부링크]

“협동조합”이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ㆍ생산ㆍ판매ㆍ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을 말한다. (「협동조합기본법」 제2조제1호)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사회·문화적 필요와 열망을 이루기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한 사람들의 자율적인 조직"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ssociation, ICA)) 협동조합은 비슷한 목적을 가진 조합원에 의해 결성된 사업조직이다. 협동조합은 주식회사와 다르게 소유자가 아니라 이용자가 출자하여 소유하는 기업이다. 1인 1의결권을 갖고, 조합원의 영리를 최우선으로 하며 출자배당이 아닌 이용배당이 주가 된다.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권익을 ..

행태론적 학습이론 [내부링크]

학습이란?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 등을 통해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학습이란?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 등을 통해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 행태론적 학습과정 행태론이란? 무언가 현상을 규명함에 있어서 관찰이 어려운 심리적 부분을 배제하고, 과학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적 측면만 관찰을 하고 규명을 하자는 학문적 연구방법이다. 학습이론과 관련한 행태론적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로 분류한다. (쏜다이크의 효과의 법칙을 둘 사이에 넣어서 세 분류로 구분하기도 한다.) 구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화) 연구자 파브로브 쏜다이크, 스키너 관계 자극 → 반응(S-R) 반응 → 보상 → 반응(R-S-R) 반사요인 기계적 반사 행위가 가져올 결과를 예상 학습과정 연..

손익계산서 [내부링크]

1. 손익계산서 양식 과목 당기 전기 1. 매출액 2. 매출원가 기초상품재고액 당기매입액 기말상품재고액 3. 매출총이익 4. 판관비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임차료 접대비 감가상각비 세금과공과 광고선전비 경상연구개발비 대손상각비 5. 영업이익 6. 영업외수익 이자수익 배당금수익 임대료 유가증권처분이익 유가증권평가이익 매입할인 외환차익 외화환산이익 투자자산처분이익 유형자산처분이익 상각채권추심이익 사채상환이익 환율조정대환입 7. 영업외비용 이자비용 이연자산상각비 8. 법인세차감전순이익 9. 법인세비용 10. 당기순이익 손익계산서는 총매출액에서 출발하여 원가를 차감하고(매출이익) 판매관리비용을 차감하고(영업이익) 그 밖의 수익이나 비용을 가감하고(법인세차감전순이익) 마지막으로 법인세를 차감하여 당기순이익을 도..

[보도자료스크랩] 농협경제연구소 선정 2021 농촌 10대 이슈 [내부링크]

농협경제연구소, 2021년 주목해야 할 농업·농촌 10대 이슈 선정(농협중앙회,2021.1.6.)을 읽고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연구소는 「계간 NH농협 조사연구」 통권 제 2호(1.7일 발간)를 통해 2021년 농업농촌 관련 10대 이슈를 발표했다. 코로나19사태에 기후위기가 중첩된 상황에서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재조명 친환경을 넘어 필(必)환경시대 도래(탄소중립) 경제 전반에 비대면 온라인 전환의 가속화 한국판 뉴딜 확산 다자통상체제 부활 등* 상기 대내외 요인들이 농업·농촌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였고, 이에 따른 10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으며 향후 범농협 추진사업에도 이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참고 2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한 세계화가 진행되며 1947년 GATT가 체..

[보도자료스크랩] 농협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 실천』 결의대회 [내부링크]

농축산물 생산·유통 대변화를 위한 농협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 실천』 결의대회 개최(농협경제지주, 2020.12.8.)를 읽고 1. 상황 농협이 선정한 핵심과제 중「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웃는 유통 대변화」가 있다. 농업계는 현재 지속되는 농산물 수급 불안, 농촌인구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 모색을 위해, 농협은 2020년 4월 여인홍 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산지부터 소비지를 아우르는 농축산물 생산ㆍ유통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 28인이 참여하는「농협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하였다. 위원회는 7개월간 농협경제지주 유통사업의 싱크탱크로서 국내 농축산물 유통의 공급체계(Value Chain) 전반에 대한 진단, 국내외 최신 트렌드 분석, 농축산업..

거시경제학1-2 국내총생산 [내부링크]

국내총생산 국내총생산(GDP)은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되어 최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재화와 서비스의 화폐가치의 합이다. 문장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첫번째로 "일정 기간 동안"이라 함은 유량(flow)변수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일정한 기간에 걸친 측정치라는 것이다. 반면, 저량(stock)변수의 경우 특정 시점의 측정치를 일컫는 개념이다.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다는 개념은 생산의 주체가 누구인가와는 무관하게 국경을 기준으로 측정한 값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샘 해밍턴은 호주사람이지만, 샘 해밍턴이 생산한 최종적인 부가가치는 우리나라 국내총생산 계산에 포함이 된다. "최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재화와 서비스" 즉 최종재의 가치를 포함한다는 말은, 중복계산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쌀..

금융소비자보호법 [내부링크]

금융소비자보호법 2020년 3월 17일 국무회의 의결, 3월 24일 공포되어 1년 뒤인 2021년 3월 25일 시행 예정인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융소비자보호법)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증진, 금융시장질서 구축을 위한 각종 준수사항 및 규정이다. 금융상품및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유형분류를 정리하여, 동일기능-동일규제 원칙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고, 개별업법을 통하여 일부에만 적용되고 있던 6대 판매원칙(적합성원칙, 적정성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금지, 부당권유행위금지, 허위과장광고 금지)을 확대적용하였다. 또한, 원칙 위반 시 처벌규정도 강화되어 해지권 부여, 판매제한명령, 손해배상 책임입증을 금융회사가 하도록 전환, 주요 원칙 위반 시 관련수입의 50% 과징금부과, 6대 원칙 위반 시 1억원 이하..

거시경제학 1-1 거시경제이론의 기본개념 [내부링크]

거시경제이론의 핵심개념 : 국민소득, 물가, 국제수지 미시? 거시? 미시경제이론: 국민경제의 개별경제 주체(가계나 기업)의 선택 행위 분석에 초점, 개별상품의 시장에 초점 거시경제이론: 국민 경제를 전반적으로 조망함. 국민 전체 소득, 수많은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 동향 등에 초점 국민소득 한 나라의 국민이 벌어들인 총체적인 소득(국내총생산,국민총생산, 국민총소득, 처분가능소득 등)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우상향(성장) 추세이며, 이를 경제성장이라 부른다. 단계적 관점에서, 해마다 성장률이 다르다. 이를 경기변동(경기순환)이라 부른다. ※ 70의 법칙(rule of seventy) : y =70/x 로 표현되는 식으로, 성장률이 x일 때, y 년이 지나면 국내총생산량이 두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공식..

[신문스크랩] 농산물도매 상장예외품목 관련 농안법 개정안 발의 [내부링크]

늘어나는 ‘예외’ 흔들리는 ‘원칙’…가락시장 상장예외품목 논란(농민신문, 2021.3.5.) 김승남 의원, 농안법 개정안 대표발의(농수축산신문, 2021.3.4.) 를 읽고 1. 배경지식 농산물의 유통과정은 보통 【생산 → 출하 → 도매시장 → 소매상,대형마트,가공업체 → 소비자】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 자체는 다른 기타 공산품들과 유사한 흐름이다. 다만 농산물이 다소 특이한점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이하 농안법)에 의하여 거래 전반에 걸친 사항들이 법으로 규정이 되어 있다. 약사법을 통하여 의약품의 생산, 홍보, 유통, 가격 등이 규제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민 생활 안전과 직결된 농수산물의 가격을 법으로 규제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보호하려는 취지인 것이다. 농안법..

[보도자료스크랩] 2021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 [내부링크]

2021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통계청 물가동향과, 2021.3.4.)를 읽고 지난번에 2020년 소비자물가동향을 들여다본 적이 있다.코로나와 함께하는 두번째 해, 현 시점에서 소비자 물가의 동향은 어떻게 흘러오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1. 개요 21년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1% 각각 상승하였다. 전월비, 전년비 모두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오르는 추세에 진입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특히 농축수산물의 상승이 전체 상승률을 이끌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근원물가)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하였다. 상승률이 높은 농축수산물을 제외하더라도 근소하지만 물가는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계절적인 변수에 의한 변동이 큰 농..

[신문스크랩] 농민신문 선정 2021년 새해 농촌 이슈 정리 [내부링크]

2021년 새해 이슈 농민신문(https://www.nongmin.com)에서는 지난 1월 3일부터 2월 8일까지 기획연재를 통해 2021년 새해 농촌 전반의 이슈를 다룬 바 있다. 해당 기사들의 내용을 읽고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 두었다.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농협 등등 농업계 취준생이나 기타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할 만한 내용이라고 보며, 전문은 농민신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새해 이슈 타이틀 [정책] 농민수당, 필요성엔 ‘공감’ 재정 여건 ‘난감’…중앙정부 지원 절실 [유통] 온라인 도매 거래 활성화, 참여자 신뢰 쌓기에 달렸다 [정책일반] 농민들 저탄소 정책 참여 저조…경제적 혜택 제공해야 [농산업] 스마트팜 확산 본격화…소농·청년농도 진입 쉬워진다 [정책..

마케팅 환경분석: 경쟁사 분석 방법 [내부링크]

경영학 마케팅 파트 초입, 마케팅 환경분석에서 나오는 내용이다.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훑고, 시험에 나오는 쟁점들을 알아보자. 경쟁사 분석 방법 주로 기업중심적 방법과 고객중심적 방법 구분 가능한 문제, 고객중심적 방법에서 지각에 기초한 방법과 행동에 기초한 방법을 구분하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 각 항목에서 세부적인 내용도 출제가 가능하다. 위 그림대로 분류하되, 분류방법은 오피셜이 아니니 암기에 참고만하시고 본질은 각자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를 하고 그에 따른 구분을 하는 것이다. 자 이제 각자 항목이 무엇인지 간략히 보자 기업중심적 분석방법 1. 제품-시장 매트릭스 :제품과 시장을 두 축으로 하여 경쟁자를 사분면으로 분석해보는 매트릭스이다. 구분 제품,서비스 동일 상이 시장 동일 A 동일제품, 동일..

국채금리가 올랐더니 주식이 하락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니 이게 머선일이고 분명 어제 밤 잠들기 전만 해도 FNGU가 4.5%정도 수익이었는데 자고 일어나니 이게 -6%대로 먼 길을 떠나버렸네?!?!?!?! 국채금리 급등 여파에 따른 뉴욕 증시 하락이라고 한다. 그 둘은 무슨 관계이기에, 나에게 이런 시련을 주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자 국채금리가 뭐야? 먼저 금리라 하면 자금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댓가, 즉 돈의 가격이 금리다. 국채는 무엇인가? 말 그대로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이다. 국채는 가장 안전한 투자자산에 속한다. 국가가 망할 리스크가 가장 적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이제 국채금리가 무엇인지 답이 나온다. 국채금리는 국채에 대한 댓가, 즉 채권수익률이다. 우리가 통상 "금리"라고 말하는 것은 "기준금리"를 칭한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 등 중앙은행에서 ..

[오답노트]PART 4.인적자원관리/Chapter 3. 보상관리 및 노사체계관리 [내부링크]

개념과 시험에 나오는 주요쟁점 임금형태 1. 시간급제 = 근무시간 * 임률 2. 성과급제 = 성과 * 성과당 임률 종류 내용 단순성과급제 성과에 정비례하여 지급 복률성과급제 : 두 가지 이상의 복수의 임률을 적용하여 지급에 차등을 둔 제도 테일러식 차별성과급제 표준작업량(100%)을 기준으로 고/저 차별 지급 (테일러: 시간동작연구의 아버지) 메리크식 복률성과급제 83%이하, 83%~100%, 100%이상 3단계 차등 (메리크: 테일러의 제자) 리틀식 차별성과급제 메리크식에서 110%이상 달성 구간 신설하여 고성과자에게 더 큰 자극을 주기 위해 고안 맨체스터플랜(일급보장성과급) 미숙련노동자에게도 최저생활보장하기 위한 일급보장 할증급제(절약임금분배제) 표준작업시간 이내 완성분에 대하여 절약분을 성과급 제공..

[신문스크랩] 지속가능한 여행 [내부링크]

"성숙한 여행의 자세...'친환경 여행'을 떠나야하는 이유"(여행신문, 2021.2.24.)를 읽고 1. 기사 요약 친환경 가치 확산 현상에 따라 여행에 대한 시선도 달라지고 있다. 지속가능성과 지역 경제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른바 '착한 여행'이 바로 그것이다. 스카이스캐너가 발표한 2021 여행 트렌드에 따르면 코로나19사태로 피해를 입은 여행지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재생 여행"이 주요 키워드로 선정되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여행"을 추구하는 여행지 5곳을 선정했다. 팔라우 태평양 서부의 연방국가 팔라우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팔라우 서약"에 동의해야 한다. 서약의 골자는 여행 기간 동안 자연을 해치지 않겠다는 것이며, 팔라우 서약은 비즈니스 분야에도 확장되어 이 서약 로고가 있는 기업은 지..

ESG경영이란? [내부링크]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기업의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이다. 2004년 처음 등장한 이 개념*은 기업이 이제는 이익추구만 하는 집단에서 벗어나 사회, 환경, 지배구조 등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인간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경영활동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같은 당위적인 개념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가 ESG는 실증적인 기준으로써 활용되고 있다. 즉, 기업이 영리와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개선하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이며, 환경·사회문제의 해결이 곧 장기적 재무성과로 연결된다는 논리이며 이는 투자와도 직접 연관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재작년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다. 환경 사회 지배구..

공익직불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공익직불제 관련근거 : 농업ㆍ농촌 공익기능 증진 직접지불제도 운영에 관한 법률 ( 약칭: 농업농촌공익직불법 )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 공동체 유지, 식품안전 등 공익기능을 증진하도록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 시장개방에 따른 농가피해 보전을 위해 쌀소득·밭농업·조건불리직불금이 기존에 존재하였지만, 이 제도는 쌀 시장 개방에 따른 피해 보전 위주의 내용이었고 쌀공급 과잉 유발, 쌀 이외의 작물 보호기능 미흡 등의 한계점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기존 직불제의 편협성에 대하여 보완의 요구가 있어왔기에, 2020년 기존직불제는 공익직불제로 개편·통합되었고 이로 인해 논밭의 구별과 차등 없이 보조금이 지원되게 되었다. 한편, 기존 제도 중 논활용(이모작)직불제, 경관보전직불 및 친환경직불제 등은 ..

하우스의 경로 - 목표 이론(path-goal theory) [내부링크]

경로-목표 이론 [R.House의 경로-목표이론]은 앞서 알아본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과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수명주기)에 이어서 리더십 상황이론에 속한다. 경로-목표 이론은 브룸의 기대이론으로부터 출발한다. 부하는 저마다의 특성과 과업의 특성을 상황변수로 하여 추구하는 목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되는데, 이에 부합하는 리더십을 통해 성과를 명확하게 제시하면 부하들이 이를 수용하고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다. 즉, 리더십은 부하의 기대감을 자극하여 목표를 달성케 하는 경로가 되는 것이다. 모형 특징 경로-목표 이론은 집단성과는 하급자에 의해 달성되며, 우수한 리더는 하급자들을 열심히 일하게끔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본다. 피들러의 상황적합성이론에 비해 합리적인 반면에, 리더의 역할을 하..

2019년 기준 한국 관광산업 현황(2019년 관광사업체 조사보고서) [내부링크]

1. 사업체 수 2019년 총 사업체 수는 33,325개로, 전년비 0.4%(2018년 33,452) * 2019년 12월 31일 기준 관광진흥법에 의거하여 등록,허가,신고,지정된 전국의 관광사업체 수 업종 별 대략적인 구분은 아래와 같으며, 정렬 순서는 사업체 수 비중 순서이다. 구분 종류 여행업 국내여행업, 해외여행업, 일반여행업 관광객이용시설업 외국인전용 관광기념품판매업, 관광유람선업·유도선업, 관광공연장업, 종합휴양업, 전문휴양업, 자동차 야영장업 관광편의시설업 관광식당업, 관광사진업, 시내순환관광업, 여객자동차 터미널시설업, 관광토속주판매업, 외국인전용유흥음식점업, 관광유흥음식점업 유원시설업 종합유원시설업, 일반유원시설업, 기타유원시설업 관광숙박업 관광호텔업, 수상관광 호텔업, 한국전통 호텔업..

브룸의 기대이론 [내부링크]

동기부여 이론 \ 과정이론 \ 브룸의 기대이론 브룸의 기대이론은 뭐냐? 인간이 일을 함에 있어서 동기부여의 과정이 무엇인가를 설명한 이론 중 하나이다.(과정이론) 동기부여의 공식은 E*I*V의 관계가 있다는 이론인데, 각각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E는 그 목표를 달성 가능한지 확신의 정도 (기대감, 0~1) I는 그 목표 달성이 보상의 수단이 되는지 (수단성, -1 ~ 1) V는 그 보상이 나한테 의미가 있는지 (유의성, -n ~ n ) 예를 들어 나는 영업사원이고, 회사에서 이달 말에 매출 100억을 달성해오라고 시켰다고 가정해보자. 먼저 매출 100억 달성이 가능한 일인가를 따져 볼 것이다. 조금만 노력하면 해볼만하다면 기대감이 1에 가까울 것이고, 반면 때려죽여도 불가능하다면 기대감이 0에 수렴한다..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수명주기이론) [내부링크]

집단차원의 조직행위론 중 리더십 파트 그 중에서도 리더십이론은 특성추구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모든 상황에 유효한 절대적 리더십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마다 유효한 리더십이 있다"고 믿고 그것을 규명하고자 한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에 이어서 이번에는 허시와 블랜챠드(Hersey & Blanchard)의 리더십 수명주기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1. 리더십 수명주기이론(상황적합 이론) 부하가 입사하고 성장하는 생애주기에 따라(시간이 지나며) 부하의 성숙도가 증가할수록 과업지향, 관계지향 행동은 감소한다는 이론이다. 자, 내가 한 회사의 CEO라고 가정하고 생각해보자. 신입사원 : 지시형 리더십(telling) 신입사원은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가만히 앉아 있는다. 이들..

K자형 회복(K-Shaped Recovery)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K자형 회복이란? 한 경제가 불황을 탈출하는 과정에서 특정 부분은 회복하는 반면 특정 부분은 침체되는 모양을 마치 알파벳 'K' 모양 같다고 하여 K자형 회복이라 부른다. K자형 회복의 본질은 "양극화"이다. 국가 간 차이, 인종 간 차이, 국가 내에서도 부익부 빈익빈의 차이 등 기존에 존재하던 차이를 드러냄은 물론, 양극화를 더더욱 심화시킨다. 경기 침체 상황에서, 경제학자들은 경기 회복의 모양을 알파벳 모양을 따서 예측해왔었다. 지난 수십년간 등장했던 U자형, V자형, W자형 회복 등이 바로 그것이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K자형 회복" 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등장했다. 다른 회복모델과 K자형 회복의 차이점은 회복의 불균형에 있다. 전통적으로, 경기가 침체되면 산업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회복의..

금융, 화폐 그리고 비트코인 [내부링크]

1. 금융이란 무엇인가 金 쇠 금 融 화할 융 : 금전을 융통하는 일. 특히 이자를 붙여서 자금을 대차하는 일과 그 수급 관계를 이른다. (표준국어대사전) 금융이라 함은 자금이 유통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지니는데, 자금이 돌고 도는 횡단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걸쳐 자금이 배분되는 종단적 의미를 지닌다. 나와 타인이 현재 모두 각각 100만원을 가지고 있을때, 이 돈을 가지고 있거나 쓸 수만 있다고 가정을 하면 100만원으로 할 수 있는 선택은 소비밖에 없다. 필요하든 필요하지 않든 하지만, 금융시장의 존재로 인해서 내가 이 돈이 당장 급하게 필요하지 않으면 미래를 위해 일정 이자를 받으며 돈을 맡겨둘 수 있고 (시간에 걸친 자원의 효율적 배분) 또 누군가 당장 ..

귀인이론, 공변(입방체)이론, 귀인오류 [내부링크]

개인차원의 조직행위론 중 귀인이론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자. 귀인(歸因, attribution)이란? 자신 혹은 타인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초기 귀인이론 ① Heider의 상식심리학(1958) 귀인연구의 효시이며, 인간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인 상식심리학 연구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두 가지로 설명하는데 아래와 같다. 내적귀속 (성향귀인, internal attribution) 행위자의 기질이나 성향(성격, 동기, 기분, 태도, 능력 등)에서 행동원인을 추론하는 경우 외적귀속 (상황귀인, external attribution) 행위자 외부의 상황적 요인 (환경, 운, 과제, 타인 등)에서 행동원인을 추론하는 경우 ② Kelley의 공변(입방체)이론(covariation(cube) the..

[신문스크랩] 코로나시대, 대한민국 직장인 휴가 문화 [내부링크]

"직장인 2명 중 1명은 '집'에서 휴가 보내"(여행신문, 2021.2.4.)를 읽고 기사내용 익스피디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직장인의 휴가 사용일은 최근 5년간 증가해 왔다. 또한 주52시간 근무제, 워라밸개념 확산, 코로나19사태 등으로 휴가 사용 문화도 달라졌다. 가) 유급휴가 사용 추세 대한민국 직장인의 유급휴가 사용 추세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5년 6일, 16년 8일, 17년 10일, 18년 14일, 19년 15일, 20년 12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재택근무, 무급휴직 상황 등이 발생하면서 작년보다 평균 휴가 사용 일수는 3일정도 감소했으나, 5년 전과 비교하였을 때, 작년 평균 휴가 사용일수는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나) 2020년 여행 트렌드 1) 행태 지난해..

BCG매트릭스 [내부링크]

본 포스팅은 경영학의 파트 중 경영전략 파트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경영전략 수립의 단계로는 기업전략 - 사업부전략 - 기능전략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기업전략은 "어느 사업분야에 참여할 것인가" 사업부전략은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이며 기능별전략은 말 그대로 사업부의 각 기능부서(영업, 생산, 연구, 지원)의 각개 전략이다. 이 중 BCG매트릭스는 기업전략 단계의 전략사업 평가 모형이다. BCG매트릭스 -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社의 사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 시장 성장률(Y축)과 상대적 시장점유율(X축)을 두 축으로 두어 사업 포트폴리오를 판단했다. - 원의 크기는 각 사업단위의 매출액을 나타낸다. - 자금의 이동은 Cash Cow → Question..

부린이가 배워보는 건폐율과 용적률 [내부링크]

화폐의 가치는 낮고, 자산의 가치는 높은 시대 대표적인 자산인 부동산에 대해서도 조금 알아야 할 것 같다. 나는 지금 부동산의 부 자가 뭔지도 모르는 부린이이다. 뭐부터 공부해야 할지도 막막한데 많이 들어는 봤지만, 무슨 뜻인지 정확히는 모르는 건폐율과 용적률을 이번 기회에 정리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1. 건폐율 건폐율(Building Coverage):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 한자어보다 영어가 훨씬 의사소통이 쉬운 시대가 왔다. 건폐율은 건어물인가 뭔가 싶은데, 빌딩 커버리지라고 하니까 느낌이 바로 온다. 말 그대로 "건물이 토지를 얼마나 덮고 있나", "건물 바닥은 토지 면적의 몇 배?"를 묻는 것이 건폐율이다. 토지면적의 대부분이 건물로 이루어진 도시는 건폐율이 높은 곳, 반면 듬성듬성 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5대 희극 [내부링크]

1. 유퀴즈를 보는데, 흥미로운 문제가 나왔다. "셰익스피어의 대표 희극중 하나로, 네 남녀의 엇갈린 사랑과 질투를 담고 있는 '이 작품'은 무엇일까요? " "아, 4대 비극은 아는데..." 출연자분의 탄식에 나 역시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이참에 5대희극이 뭔지도 찾아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정답은 한여름밤의 꿈이다.) 2. 셰익스피어는 영국이 인도와도 맞바꿀 수 없다고 한, 수 세기를 관통하는 불세출의 작가이다. 1564년 태어나 1616년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여담으로, 1564년 당시 우리나라는 명종 19년이었다. 이윽고 임진왜란이 1592년, 정유재란이 1597년 발발하였다. 이렇게 선조 41년을 지나 1616년은 광해군 8년이었다. 셰익스피어는 우리나라로 치면 이 기간에 영국에 살아있..

[보도자료스크랩] 2020년 한류 콘텐츠 소비 설문결과 [내부링크]

"코로나19 위기 속 주요 한류 콘텐츠 소비는 증가"(문화체육관광부, 2021.1.28.)를 읽고 1. 요약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2012년부터 정기적으로 해외 한류 실태조사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1월 28일 '2021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0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해외 18개국,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8,5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24일부터 11월 4일까지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아래 네 가지 결론이 도출되었다. 1) 코로나19 이후 예능 드라마 게임 등 소비 비중 증가 2) 주로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및 SNS를 통하여 콘텐츠 소비 3) 한류 경험 정도가 높을수록 구매의향 및 긍정적 입소문 가능성이 높아짐 4) 콘텐츠 접근 저..

[오답노트] PART5.마케팅 / Chapter2.시장기회 분석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마케팅 환경분석 04. 경쟁자 분석 방법에는 상표전환 매트릭스, 지각도, 수요의 교차탄력성, 상품-시장 매트릭스, 기술적 대체가능성 파악, 표준산업분류코드표 등이 있다.(O) 06. 제품 제거는 고객 지각에 기초한 경쟁자 파악 방법이고, 사용 상황별 대체는 고객 행동 지각에 기초한 경쟁자 파악 방법이다. ※ 지각에 기초한 방법: 지각도, 상품제거, 사용상황별 대체 (모두 호불호를 묻는거라고 외우자) 09. 상표전환 매트릭스를 이용한 경쟁자 파악 방법은 두 브랜드를 1:1로 비교하기 때문에 두 브랜드 간의 경쟁관계 발생 유무와 경쟁관계 발생 원인을 설명해준다. ※ 두 브랜드가 대체관계에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왜..

MICE 산업과 컨벤션 산업의 개념 [내부링크]

1단계: MICE 산업과 컨벤션 산업의 개념 1. MICE산업이란?컨벤션 산업이 아래 네 부류로 확대된 개념 Meeting 회의Incentive tour 보상관광, 포상여행Convention 컨벤션, 국제회의Exhibition & Event 전시, 이벤트 2. 컨벤션의 개념 및 정의1) 컨벤션 산업의 개념: 공인된 단체가 정기 또는 비정기적으로 주최하며,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는 국제회의근래에는 전시회 및 이벤트가 추가되어 개최되는 추세예) 세계당뇨병학회 회의 단순회의 -> 회의기간 중 시약, 의료기기 전시 및 걷기대회 개최 2) 법률적 정의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 세미나, 토론회, 전시회를 포함하는 것으로써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에 해당하는 것 ..

[신문스크랩] 위드 코로나19 시대 여행 키워드 [내부링크]

[키워드로 보는 코로나19 발생 1년] 코로나가 만든 '저세상 여행'(여행신문, 2021.1.21.) 을 읽고 기사에서 제시한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 시대 여행 산업 관련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무착륙 관광비행 - 상공을 비행하며 여행욕구를 해소하는 상품 - 20.9. 항공과 학생 대상 실습 비행 → 일출일몰, 전세기 테마 → 20.12.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허용으로 면세 쇼핑 가능 랜선투어 - 화상회의 방식으로 가이드가 간접 여행을 제공 - 가이드가 직접 촬영한 영상, 사진 또는 현지 라이브 방식 - 온라인 트래블 마트(ex> 20.11. 온라인 '서울국제트래블마트') - 기내식 배달 판매(ex> 진에어의 '지니키친 더 리얼') 트래블 버블 - 협정을 맺은 국가 상호 간 자가격리 없이 입국을 허용..

리더십 행동이론 [내부링크]

1. 리더십이론의 분류: 리더십 행동이론이란?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위 그림처럼 특성추구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순으로 진행되어 왔다. "리더는 타고난 것이다" 라는 전제 하에 리더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던 특성추구이론은 성격이라는 심리적 요인을 관찰하여 규명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눈으로 관찰 가능한 것만 과학적으로 연구" 하고자 하는 행동주의가 유행함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이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고 분류하고자 하는 연구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니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른바 리더십 행동이론(행위이론)이 바로 그것이다. 2. 리더십행위이론의 종류 대표적인 리더십행위이론 연구는 다음과 같다 이론 리더십 행위 특징 아이오와 대학 모형 (Lewin, Lippit, Whit..

인사고과 인사평가 타당성 신뢰성 차이 비교 [내부링크]

인사평가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는 인력확보 / 개발 / 보상 / 유지 및 방출 로 나눠볼 수 있겠다. ※ 개발: 교육, 배치, 승진, 커리어 계획 등 풀어서 설명하자면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서 평가가 필요하고 기존 직원의 배치, 교육, 승진결정, 해당 인재를 회사에서 어떤 커리어로 키울 것인가에 대한 계획도 인사평가로부터 출발한다. 또한, 직원의 수를 유지하거나 불필요한 직원을 감축할 때도 평가점수의 역순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인사평가제도는 타당성, 신뢰성, 수용성, 실용성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특히 타당성과 신뢰성이 헷갈린다. 시험에서 다빈도 예문으로 나오는 쟁점 중 하나가 다음과 같다 "신입사원의 입사성적과 입사 후 업무성과와 연관이 있는 것은 (신뢰성/타당성) 이다" "동일한 사람을 반..

[신문스크랩] 말로만 들어도 우울한 코로나19 후유증 [내부링크]

[코로나 후유증] 탈모·폐 섬유화·우울증 등 후유증 예측 불가(아주경제, 2021.1.19.)를 읽고 1. 기사 내용 질병관리청과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확진자 40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검진과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확진자의 90%가 후유증을 경험했다고 한다. 후유증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경과 주요 후유증 일부 환자 3개월 후 탈모, 운동 시 숨참 증상 폐 염증 6개월 후 피로감, 우울증 등 정신적 증세 폐 섬유화※ 폐 질환 관련 후유증은 특히 60대 이상의 고령환자 및 중증 환자 위주로 발생했다고 한다. ※ 섬유화란, 어떠한 이유로 장기가 굳는 증상을 말한다. 아직까지 완치방법은 없다. 2. 생각 몸가짐을 조심히 해야겠다. 특히 이제 백신이 도입되고 치료제가 도입 될까말까하는 그래도 희망이 보이..

[오답노트] PART3. 조직행위론 / Chapter 3. 조직차원의 조직행위론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조직설계 02. 분화란 조직을 여러 개의 하부단위로 나누는 것을 의미하는데 분화에는 수평적, 수직적, 장소적 분화가 있다.(O) ※수평적: 직무세분화, 수직적: 최고관리자~근로자 사이 계층수, 장소적: 지점 15. 환경의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차별화와 통합의 관계를 연구한 학자는 페로우 로렌스와 로쉬이다. ※페로우의 연구: 과업의 다양성과 문제의 분석가능성으로 기술 분류(일상, 비일상, 장인, 공학) 18. 생산규모와 기술의 효율성에 따라 우드워드는 생산기술을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크게 단위소량생산기술, 대량생산기술, 연속공정생산기술, 대량주문생산기술로 구분된다. 24. 페로우는 과업의 불확실성과 기술의 복잡성..

교호적 뜻(톰슨 연구에 따른 조직구조론을 통해 알아본) [내부링크]

경영학 조직행위론을 보다 보면 [톰슨이 제시한 집합적, 순차적, 교호적(reciprocal) 상호의존성은.....블라블라] 라고 나오는데 교호적이라는 말이 대체 무슨 뜻이야? 교호, 한자로는 사귈 교, 서로 호 뜻은 위에 나와있는대로인데,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르겠다. 뭐 대충 교차해서 뭘 한다 라는 뉘앙스인것 같다. 괄호 안에 들어있는 영어 뜻을 찾아보자. 아, [상호간의] 라는 뜻이구나! 이런 뉘앙스를 갖고 톰슨의 연구를 다시 보자. 톰슨의 연구는 기술과 조직구조를 기술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집합적, 순차적, 교호적으로 분류한다. 집합적 기술유형은 상호의존성이 낮고, 표준화 되어 의사소통의 필요성도 낮다. 은행 지점을 주로 예로 든다. 은행 지점은 각 지점마다 고객과 회사의 접점일 뿐, 지점 간 상호작용..

[보도자료] 2020년 한국관광의 별 다섯 곳 [내부링크]

보도자료 "코로나19 속 방역과 함께 빛난 한국관광의 별"(문화체육관광부, 2020.12.21.)를 읽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년 12월, 2020년 한국관광의 별로 본상에 익산 미륵사지, 양양 서피비치, 인천 개항장 거리, 청풍호반케이블카, 특별상에 영월 와이파크를 선정하였다. 익산 미륵사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전라북도의 대표 관광지로 20년에 걸친 석탑 보수공사가 완료되고 국립익산박물관이 개관하면서 여행 애호가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국립익산박물관을 지표면 높이에 맞춘 ‘보이지 않는 박물관’으로 만들어, 광활한 미륵사지터의 양 끝에 두 개의 석탑이 대화하듯 마주 보고 있는 고즈넉한 풍광도 일품이다. 특히 관람객 간 거리두기를 위한 사전 예약제 해설 서비스를 비롯한 방..

피들러의 상황리더십 이론 [내부링크]

1. 리더십이론의 분류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위 그림처럼 특성추구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순으로 진행되어 왔다. 특성추구이론은 리더들이 갖고있는 공통적인 특성에 대해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성공하는 리더의 특성" 이런 문장 정도로 정리가 가능하겠다. 특성추구이론은 리더십은 타고난다는 가정 하에 전개된 이론이다. 유전과 경험에 의해 한 개인이 내부에 보유한 특성은 단기간에 형성되지 않고, 쉽게 변하지도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리더의 심리적 특성을 꼭 찝어서 이야기하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에 심리적 특성, 가치관으로부터 발현되는 행동에 대해서 정확하게 관찰하고자하는 움직임이 등장했다. "성공하는 리더는 이렇게 행동한다" 정도로 문장이 바뀐 것이다.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은 "대체적으로 리더들이 ..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 [내부링크]

1. 채권이란? 국가나 기업 등에서 돈을 빌리면서 발행한 증서가 채권이다. 국가에서 빌리면 국채, 기업에서 빌리면 회사채. 채권은 예전에는 위 형태처럼 실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전자등록으로 관리되고 있다. 채권에는 발행일, 만기일, 채권의 가격(=빌린돈,액면가), 이자율(=빌린 대가)가 적혀 있다. 예를 들어, 만기 10년 이자율 5%의 1백만원짜리 채권은 말그대로 돈을 빌려간 사람이 매년 원금 1백만원에 대한 5% 이자 5만원을 지불하고 마지막 10년째에는 원금 1백만원과 이자 5만원을 상환하겠다는 증서이다. 그리고 채권의 종류에는 이표채와 무이표채(할인채)가 있다. 이표채는 이자율이 표시된 채권(실물채권에 쿠폰처럼 붙어있는 이표를 떼어내서 제출하면 이자를 받을 수 있었다) 무이표채는 이자율이 없는 채..

[오답노트] PART3. 조직행위론 / Chapter 2. 집단차원의 조직행위론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집단정의 03. 집단 발달 단계는 형성기-격동기갈등기-성취기규범기-규범기성취기-해체기이다. 04. 집단의 응집성이 높으면 집단의 성과는 높아진다.집단의 응집성이 성과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님 [II] 의사결정 05. 사이몬에 의한 제한된 합리성 모형은 결과의 최적화보다는 만족화를 추구한다(O) 06. 생각의 차이가 크지 않은 사람들도 집단에 들어와 토론에 참여하게 되면 집단양극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O) 09. 관리인 모형암묵적 선호모형에 의하면 의사결정 초기에 의사결정자가 암묵적으로 어떤 대체안을 선호하면 이후에는 다른 대체안이 선호한 대체안보다 더 못한 이유를 찾아서 최초에 선호한 대체안이 최적의 대체안이라고 ..

[보도자료스크랩] 21년 1월 15일 기준금리 0.5%, 기준금리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2021년 1월 15일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0.5%)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음"(한국은행, 2021.1.15.) 한국은행은 오늘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동결할 것을 밝혔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세계 경제 회복세가 악화된 점과 2019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저물가 기조의 상황에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금리에 변화를 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다면 기준금리란 무엇일까? 먼저, 금리는 무엇인가? 은행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경제 내에 유통되는 화폐를 배분하는 역할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내가 오늘 가지고 있지만, 당장 급하지 않는 100만원이 있다고 가정을 했을 때 은행에 예금을 맡기고 예금에 대한 대가를..

[신문스크랩] 국내여행에서 기회 찾는 여행플랫폼 [내부링크]

국내여행에서 기회 찾는 여행플랫폼…속내는 따로 있다!(여행신문, 2021.1.11.)를 읽고 기사 내용 요약 코로나19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업계 중 대표적인 업계로 여행업계를 들 수 있다. 특히 해외여행 사업 비중이 큰 여행사들은 대부분 영업을 최소화하며 버티는 중이다. 반면, 티켓·투어·액티비티를 주로 다루는 여행관련 플랫폼 업체들의 경우, 국내여행과 온라인상품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사태가 심화되면서 마이리얼트립, 클룩, 와그, KKday등의 플랫폼은 일제히 국내여행 상품을 늘리는데 집중하였다. 주요 지방 도시를 기점으로 관광지 입장권, 체험, 렌터카, 숙소 등의 상품이 카테고리에 추가되었다. 2021년 새해에도 여전히 국내 상품에 집중할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여행은 아..

[보도자료스크랩] 2021년 국내관광 전망 [내부링크]

[B.E.T.W.E.E.N. 코로나시대 관광…‘불안과 기대’ 사이에서](한국관광공사, 2021.1.13.)를 읽고 한국관광공사는 2021년 국내관광을 표현하는 키워드로 BETWEEN을 꼽았다. between은 '~사이의' 라는 뜻을 지닌 영어단어로, 이 단어를 통해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불안감과 회복에 대한 기대감 사이에 있는 시대정신을 표현하였다. 최근 3년간 SNS, 이통사, 카드사 빅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이 심리·물리적 안정적인 여행을 추구하는 흐름을 이끌어 내었고, 동시에 지금 사태로부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새롭고 독특한 여행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는 것이 한국관광공사의 설명이다. 또한 between의 이니셜은 각각 7개 키워드 균열(Break)..

[오답노트] PART3. 조직행위론 / Chapter 1. 개인차원의 조직행위론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지각 03.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대상과 비교하면서 평가하게 되는 오류를 최근오류 대조효과라고 한다. 04. 켈리의 입방체이론에 의하면 합의성이 높고 특이성이 높으면 내적 외적요인으로 귀속한다. 구분 내용 고 저 특이성 다른 사건과 비교 외적귀속 내적귀속 합의성 다른 사람과 비교 외적귀속 내적귀속 일관성 다른 시점과 비교 내적귀속 외적귀속 ※ 꾸준히 일관적인 사람은 외부 영향을 덜 받는다 = 일관성이 높으면 내적귀속 / 나머지는 높으면 외적귀속 07. 근원적 귀인오류는 사건의 원인에 대해서 외적요인을 간과하거나 무시하고 내적요인으로 귀인하려는 오류이다. 08. 자존적 편견은 사건의 결과를 실패로 보지 않고 ..

[신문스크랩] 2020 GDP 10위 진입, GNI 이탈리아 앞설 것으로 예상 [내부링크]

[1인당 국민소득, G7 이탈리아 앞선 듯…경제규모 세계 10위로↑](연합뉴스, 2021.1.12.)를 읽고 1. 요약 2020년 대한민국의 국민총소득(GNI)은 2019년에서 소폭 감소한 3만 1천달러지만, 1인당 GNI 순위는 상승이 예상된다. 2019년 이탈리아의 1인당 GNI는 약 3만 4천이었고, 대한민국의 1인당 GNI는 약 3만 3천 790달러였으며 OECD가 예상한 지난해 명목성장률은 이탈리아는 -7.9%, 우리나라는 0.1%이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2020년 대한민국의 1인당 GNI는 G7(주요 7개국) 중 하나인 이탈리아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탈리아는 경제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코로나19 타격이 더 컸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IMF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

[오답노트] PART2. 경영전략 / Chapter 1. 경영전략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 01. 산업환경의 경쟁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존사업자간의 경쟁정도,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 있다. ※ [경.잠.대. / 공.구.] 외우자. 04. 초과설비가 존재하는 산업에 속한 기업은 경쟁이 치열하여서 수익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05. 퇴거장벽과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에 속한 기업은 높은 수익률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 낮다. 06. 고정비가 크고 변동비가 작은 비용구조를 갖고 있는 산업은 초과수익을 발생시키기 유리 불리하다. 11. 구매자들이 구매처를 변경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면 기업의 수익률은 높아진다. 12. 마이클 포터..

[경제] 2장 수요와 공급 : 수요의 가격탄력성 [내부링크]

개별수요 ① 개별 소비자가 주어진 시장가격에 대해 구매하기 원하는 최대 수량 ② 개별 수요에 대한 지불의사가격(유보가격) ※ 지불의사가격: 어떤 재화에 대한 심리적인 가치 시장수요 개별수요량을 모두 더한 것 정상재와 열등재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가 증가하는 재화는 정상재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는 열등재 열등재의 예시로 구황작물로서의 감자를 많이 든다. 돈이 없을 때 먹고 살기 위해서 싼 감자를 먹지만, 돈이 많이 생기면 맛없으니까 덜 산다는 예시이다. 배블런재, 배블런효과 재화가 비쌀 수록 가치가 높다고 판단하여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 그러한 재화 과시적 소비행태, 명품이 그 예에 들 수 있다. 스노브 효과(백로효과) 사람들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

[경제] 1장 경제학의 기초 [내부링크]

경제활동이란 무엇인가? 출근해서 일하고 급여를 받고, 세금을 내고, 밥도 사먹고하는 이런 활동들이 모두 경제활동이다. 어려운 말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교환·소비하는 일체의 활동이 경제적 행위이다. 주체? 객체? 이러한 활동의 주체, 경제주체는 크게 소비주체인 가계, 생산주체인 기업, 재분배와 정책의 주체인 정부 그리고 외국으로 구분한다. 경제주체의 거래대상인 재화와 용역을 경제객체라고 한다. 위 내용은 경제주체 간의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실물의 흐름과 화폐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흐름이 경제활동이고, 경제가 활발하다는 것은 이 흐름이 활발하다는 것을 뜻한다. 경제학이란? 인간 사회의 경제 현상, 특히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교환·소비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자원의 희소성을 바탕..

[신문스크랩] 코로나19, 백신이 나왔지만 종식은 시기상조...? [내부링크]

["백신만으로는 코로나 종식 어렵다"...새해부터 비관론 '솔솔'](2021.1.5. 아주경제)를 읽고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저명한 전문가 윌리엄 하젤타인이 최근 프로젝트신디케이트 기고를 통해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시작되었지만, 종식을 기대하는건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들어가며 하젤타인은 전염병 확산의 억제를 위해 리더십 / 거버넌스* / 사회적 연대 / 의학적 도구 4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대 다수 국가가 리더십, 거버넌스, 사회적 연대 구축에 실패하여 코로나19 확산 억제가 어려웠으며, 올해도 유사한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 예상했다. 또한, 현재 등장한 백신만으로는 전염병 감염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렵다고 예상했으며 그 근거는 아래와 같다. * 거버넌스 : 국가 해당분야의 여러 업..

임대차 3법(서울시 개정 주택임대차보호법 가이드북 참고) [내부링크]

* 참고자료 서울시 주거정책: 개정 주택임대차보호법 가이드북 다운로드 임대차3법은 2020.7.31. 개정 '주택임대차보호법'과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뜻하며,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상한제, 전·월세신고제 세가지 제도를 담은 개정안이다. 계약갱신청구권제 세입자가 2년동안 집을 빌려서 사용한 뒤, 1회에 한해 계약 2년 연장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임대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절하지 못 한다. ※ 말 안하고 있으면 계약이 자동으로 연장되는 묵시적 갱신과는 다른 제도이다. 단, 세입자는 계약 만료 6개월 전 ~ 1개월 전 까지 연장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요구권을 쓸 수 없으며 2020년 12월 10일 이후 발생한 계약은(신규/갱신) 6개월 전 ~ 2개월 전까지 연장 의사를 밝..

[오답노트] PART1. 경영학 일반 / Chapter 1. 경영학 개론 [내부링크]

1. OX문제 틀린 문장 : O인 문장은 그냥 적었고, X인 문장은 틀린부분 수정 [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01. 테일러는 성공 시에는 우대하여 주고, 실패 시에는 상대적 손실을 부담시키는 차별성과급제도를 도입하였다. 04.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고임금 저가격 고임금 저노무비를 달성하였다 06. 분업의 원리를 적용하여 업무를 세분화하고 작업절차를 표준화하였다 [II] 포드의 이동조립법 03. 조업도 하락시에 많은 제조원가의 부담이 있으며, 시장수요변동에 대처하는 유연성이 떨어진다. [IV] 바나드와 사이먼 02. 권한이라는것은 상사의 지위에 관련된 것이라기보다는 하급자의 의사에 따라 수용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 사이먼이 바나드가 주장한 권한 수용설이다 [VIII] 기타 개념 정리 09. 노나카의 지식순..

[신문스크랩] 물가란 무엇인가, 2020년 소비자물가동향 [내부링크]

['기상악화 누른 코로나'...소비자물가, 사상 첫 2년 연속 0%대](아주경제, 2020.12.31.) 및 [물가상승률 역대최저치](매일경제, 2019.12.31.) 그리고 2020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통계청, 2020.12.31.)을 읽고 1. 소비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는 매월 통계청에서 작성, 공표하는 지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금번에 작성된 지표는 2015년을 기준시점으로하여 2015년의 소비자물가수준을 100으로 두고, 가중치는 2017년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시점 물가지수가 130이면, 물가가 2015년 대비하여 30% 높다고 볼 수 있다. 2. 통계청 자료와 신문기사에..

[신문스크랩]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구구조 변화 여건 [내부링크]

[한은"코로나 충격에 저출산·고령화 가속"](파이낸셜뉴스, 2020.12.30. )을 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구구조 변화 여건 점검](한국은행, BOK 이슈노트 제 2020-17호,2020.12.30.)을 찾아 읽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저출산, 고령화가 보다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충격은 혼인 및 출산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코로나19 충격이 고용·소득 충격이 결혼적령기에 속한 20~30대에 상대적으로 집중되었고, 또한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해 향후 기업들이 위험회피적인 채용과 비대면 자동화에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며 사회문화적 측면으로는 기존부터 진행되어온 1인가구의 확대, 산모의 고령화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생활방식의 확산으로 물..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세가지 경로 [내부링크]

K-MOOC 강좌,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1강 코리안브로스의 사례를 듣고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단기적 성과 창출, 중장기적 성과창출에 대한 판단에 따라 수익창출 모델 설정 및 이에 따른 채널 구상 및 설계가 필요하다. 그러나 처음에는 수익이 나기 어렵고, "일단 버텨야" 세 가지 모델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며 수익 창출 실현됨 그래서, 수익 모델이 없는 채널의 지속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중도 포기("좋은 경험이었다...") 를 하거나 버텨야 한다. 버티려면 채널에 예산과 시간과 기획이 들어가야하고, 나의 성향과 취미와 맞아야 버틸 수 있다!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비즈니스 구상 : 수익창출 모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은 크게 아래의 세 가지와 같다. 1. 구글 애..

[오답노트] 매경TEST 모바일 모의고사 3회 [내부링크]

2020.12.28. 매경TEST 모바일 모의고사 3회 오답노트 매경테스트를 독학으로 준비할까 고민중이다. 딱히 당장 필요한 자격이라기보다는 고등, 대학시절 금융경제 관련 공부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과 지적 호기심이랄까... 블로그 검색을 살짝만 해봐도 비전공자가 단기간 내에 독학으로 우수(600점 이상) 등급을 취득한 것으로 봐서는 적당히 도전하기 좋아 보여서 고민중이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기 전에, 매경 모바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를 막간을 이용해서 풀어보았다. (https://exam.mk.co.kr) 그리고 20문제 중에 13문제 맞추었다. 몇개는 찍었는데 맞았고. 1. 부품소재는 국가 경쟁력의 뿌리이자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키는 산업의 쌀이라고 할 수 ..

[신문스크랩] 코로나19 금융지원 이자유예와 금융리스크 [내부링크]

"110조 풀린 나라, 부실化 연착륙 급해졌다"(아주경제, 2020.12.14.) 및 "또 이자유예 고심하는 금융당국...소상공인 이자폭탄 어쩌나"(아주경제, 2020.12.27.) 를 읽고 1. 기사에 드러난 현재 상황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하여 올해 2월부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 지난 9월까지 대출원금과 이자상환을 유예했고, 이어 추가조치를 통해 내년 3월까지 원금과 이자상환 기간을 연장했다.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 및 제2금융권에서 이루어진 대출 만기연장은 12월 초 기준 110조원을 넘어선 상태다. 5대 시중은행의 중기 대출 잔액은 12월 14일 기준으로 498조 6,320억원으로 집계되었다. 19년말 444조 2,247억원 대비 54조 4,073억원 늘어난 수치이며, 지난해 ..

가속상각 [내부링크]

정부의 2021년 경제정책방향 중 "PART1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활력복원 중에서 투자개선 모멘텀을 본격 구축·확산하겠습니다."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 기업의 투자의욕을 끌어올리기 위해 세제·금융 적극 지원이 있고 그 아래에 설비투자 가속상각 허용, 21년 설비투자에 대해 가속상각을 한시 허용한다고 한다. (중소중견) 사업용 고정자산 -> 내용연수 75% (대기업) 혁신성장 투자자산 -> 내용연수 50% 그렇다면 가속상각은 무엇인가? 감가상각방법 중 초기에 많은 금액을 상각하고 기간이 경과할수록 적은 금액을 상각하는 방법이다. 정률법, 연수합계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만일 내용연수 6년 정액법인 자산을 75% 가속상각 하면 내용연수 2년이 된다 (6 - 4(6*0.75에서 1년 미만 절사) =..

기대인플레이션 [내부링크]

1. 먼저, 인플레이션이 무엇? 화폐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 2. 그렇다면 기대 인플레이션이란? 기업 및 가계 등 경제 주체들이 예상하는 미래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일반인 기대 인플레이션, 전문가 기대 인플레이션, BEI* 로 수치를 도출한다. 3. 기대 인플레이션은 주요한 경제 지표로 취급된다. 왜?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던 기대치가 행동에 영향을 미쳐 실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기 때문! 영국 중앙은행이 2013년 발간한 《Do inflation expectations currently pose a risk to the economy?》라는 보고서에서는 기대 인플레이션이 실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경로를 제시한다. 첫째, 가계의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신문스크랩] 코로나19시대, 세계경제 [내부링크]

"[이수완의 월드비전] 코로나와의 사투 1년.. '빚더미'에 올라탄 세계 경제, 터널 끝은 언제?"(아주경제, 2020.12.20) 를 읽고 1. 서론 올해 세계경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혹독한 시간이었다. 코로나19의 창궐로 실업자가 급증하고 경기가 얼어붙어 각국 정부는 돈을 풀어 경기진작에 나섰다. 하반기 들어 글로벌 경제는 큰 폭으로 반등했지만, 코로나 재유행으로 W형 더블딥이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대처에 급급하기 바쁜 세계는 전례없는 규모의 통화량과 부채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못하고 있다. 2. 세계 각 국 경제전망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부양책으로, 올해 미국의 공공부채는 처음으로 경제규모를 넘어설 전망이다. 최근 OECD가 제시한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올해 -4.2%..

전세방 or 전셋방 which word is correct? [내부링크]

전세방 or 전셋방 (a rented room) 전세집 or 전셋집 (a rented house) which word is correct? Even many Koreans use it incorrectly. the answer is 전세방(O) / 전셋방(X) 전세집(X) / 전셋집(O) because 방 is origin from Hanji language. (房) but 집 is pure Korean language. it makes difference. Hanji + Hanji word = 전세 + 방 (a rented room) > 전세방 but Hanji + pure word = 전세 + 집 (a rented house) > 전셋집 It's very difficult

금융논술시험을 준비하는 팁 [내부링크]

논술시험 채점표 구분 평가요소(감점요인) 1. 제시문의 이해(25%) 질문 주제에 맞게 정확히 작성하고 있는가 여부 - 제시문의 주제와 동떨어진 전개 -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부족 2. 논리 전개의 명확성(20%) 논리에 맞게 글을 전개하는가 여부 - 중구난방식 방향성 없는 전개 - 비약이 심하거나, 일반화 오류 3. 표현의 적정성(20%) 용어 사용 또는 적절한 표현의 구사 여부 - 부적절한 어투나 표현 - 동어, 같은표현 반복 - 불완전한 문장형태 4. 구성의 짜임새(20%)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이 적절한가 여부 - 불명확한 서, 본, 결 구성 - (서론) 빈약하거나 부정확한 문제제기 - (본론) 논거 간 분량 안배 실패 - (결론) 시간에 쫓긴 나머지 서론보다 빈약한 마무리 5. 분량과 가독..

[컨벤션기획사 2급] 컨벤션영어 필기 강의 1. 초청 voca [내부링크]

1.2020년 12월 6일부터 2021년 2월 7일까지 K-Mooc에서 운영되는 컨벤션기획사 2급 묶음강의 중, 컨벤션영어 필기 강의 학습에 대한 복습 1강 초청 1. Vocabulary look forward to [기대ㅎ] ex) I look forward to vacation convenience [편리] ex) give me a call at your convenience infectious [전염성이 있는] ex) The flu(common cold) is highly infectious participate in [~에 참가하다] ex) I will participate in seminar appreciation [감사] ex) I'd like to express my appreciation ..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이에요/예요 [내부링크]

이에요 / 예요 if front word has a final consonant, you can use "이에요" but if don't have final consonant, you can use "예요" ex> 저것은 연필이에요 (that is pecil) 필 = ㅍ + ㅣ + ㄹ. so 필 has final consonant "ㄹ" so you can use "이에요" next to "연필" ex2> 이름이 뭐예요? (what's your name?) 뭐 = ㅁ + ㅝ . finished in vowel. don't have final consonant. so you can use "예요" But there are exceptions. "아니에요" "아니" doesn't have a final co..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아니오 / 아니요 [내부링크]

아니오 / 아니요 both words express "no" but it uses different way 아니오 = "아니다"의 하오체 표현 아니다(adj) + 오 -> 아니오 아니오 is always placed end of the sentence. ex> 나는 학생이 아니오. (I'm not a student) 아니요(interjection) A reply to a question it is always placed in front of the sentence. 숙제 다 했니? (did you finish your homework?) 아니요! 아직 다 못했어요 (No, I don't) Quiz for you 이놈! 네가 유리창을 깨뜨렸지? ( ), 제가 안 그랬어요 1. 아니요 2. 아니오 answ..

고대 초기 국가 요점 정리 [내부링크]

문제. 다음 자료에 나타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밤낮으로 술을 마시고 노래 부르며 춤을 추니 이를 무천이라 한다. 또 호랑이를 신으로 여겨 제사지낸다. 읍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는데, 이를 책화라 한다. ① 사람이 죽으면 가매장한 다음 뼈만 추려 목곽에 안치하였다② 국읍마다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는 천군이 있었다③ 아이가 출생하면 돌로 머리를 눌러 납작하게 하는 풍습이 있었다④ 읍군,삼로,후 등이 하호를 통치하였다. * 오늘의 복습내용 : 삼국시대 이전 초기 고대 국가 요점 정리 - 부여, 고구려, 옥.동.삼 순으로 지형 상 북에서부터 남으로 내려온다. - 사료가 적어 역사적 상상력 발동을 통한 암기가 어려우니 꾸준히 무식하..

신라시대 골품제 [내부링크]

골품제 - 신라가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정복, 병합된 각지의 크고 작은 족장 세력을 경주에 이주시키고 이들을 중앙지배체제 내에 편입시켰다. 이 때 이들 세력의 등급과 서열을 바탕으로 골품제가 성립되었다. 문제1. 신라의 골품 제도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①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 수레 등 신라인의 일상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이 되었다.② 6두품은 득난이라고도 하였는데, 진골 다음 가는 신분이었다.③ 아찬과 일길찬은 경의 벼슬에 오를 수 있었다④ 복색의 기준은 신분에 따라 자색 - 단색 - 비색 - 녹색의 순서로 정하였다 문제2. 과 두 인물의 공통된 신분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은(는) 신문왕에게 화왕계를 통하여 조언하였다.은(는) 진성여왕에게 시무책 10여 조를 올렸다. ① 왕..

[행정법] 행정의 행위형식 [내부링크]

1. 행정의 행위형식이란? - 행정권이 법을 집행하는 방식 종류 내용 행정입법 행정권이 법령의 위임 or 직권으로 법을 만듬 행정계획 행정권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행정행위 행정권이 개별 처분을 행하는 방식 공법상 계약 행정권이 다른 법주체와 공법의 영역에서 계약 체결 공법상 사실행위 행정권이 공법의 영역에서 사실작용을 행함 사법형식의 행정작용 행정권이 사법(私法)의 형식으로 행하는 방식 문제. 행정행위형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① 공법상 계약② 행정입법③ 행정계획④ 행정소송 정답 : ④ 행정소송은 행정의 행위형식이 아니라 구제수단이다. 2. 행정입법이란? - 정부나 지자체가 일반적, 추상적인 법규범을 만드는 or 만든 법규범 - 종류 : 법규명령, 행정규칙 구분 법규명령 : 행정권에 의해 정립되는 법규..

[序] 법이란 무엇인가? 법에 대한 이해 쌓기 [내부링크]

1. 들어가며행정법이라는 과목을 처음 접하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용어의 이해에 대한 어려움과 체계의 이해에 대한 어려움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이고 법치주의 국가인데 이 둘에 대한 이해도가 거의 전무했던 것이지요.민주주의를 몰라도, 법치주의를 몰라도 대충 사는데 큰 지장이 없었기에 (아니면 큰 지장이 있는줄도 모르고 있었기에)여지껏 그냥저냥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나이를 먹고 나서 보니, 법에 대한 이해와 공부 그리고 경제학에 대한 이해와 공부는각종 취업이나 시험 준비 차원을 넘어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본 소양쯤은 갖추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옛날 조선시대의 헤게모니가 유교이고, 이를 모르는 사람은 관료가 될 수 없었 던 것처럼경제학과 법에 대한 이해가 있..

[행정학] 총론 - 행정의 가치 및 행정학의 역사 [내부링크]

- 먼저 아래 문제를 곰곰히 생각해 본 뒤, 해설을 읽고 각각의 보기를 음미하여 언제든 비슷한 유형의 정오판단이 가능하도록 익히자 1. 행정가치에는 행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본질적 가치와 본질적 가치를 실현가능하게 하는 수단적 가치가 있다. 다음 중 본질적 가치로 옳은 것은? 형평성 합리성 합법성 민주성 1) 행정가치의 의의 및 유형 본질적 가치 : 가치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결과에 상관없이 만족을 줄 수 있는 가치 ex> 공익성, 정의, 복지, 형평성, 평등, 자유 수단적 가치 : 궁극적 목적 실현을 가능케 하는 가치. 행정과정에서 구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는 가치 ex> 합리성, 능률성, 민주성, 효과성, 합법성, 책임성, 투명성, 가외성 등 ∴ 은 행정가치의 목적이 되고, 나머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