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y92의 등록된 링크

 toddy9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꼭 필요할까요? [내부링크]

1.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세균 모양이 헬리콥터의 프로파일을 닮았다고 하여 붙은 이름입니다. 주로  위 점막에 서식하며 급성, 만성 위염, 소화성궤양인  위, 십이지장..

뇌졸중의 위험 신호 골든 타임 알아도 소용없다? 이것만 기억하고 대비하자 [내부링크]

1. 뇌졸중이란?  흔히 뇌경색과 뇌출혈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뇌경색이란 뇌혈관이 막히거나 혹은 다른 곳에서 색전 물질이 혈관을 타고 와 뇌혈관을 막았을 때 생기는 질병입니다. 뇌출혈이란 작은 혈관..

겨울철 필수 예방 면역력 높이는 방법 [내부링크]

1. 면역력의 중요성 코로나 19 이후로 면역력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체온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십상입니다. 체온을 유지하느라 에너지를 써버..

국가 암 검진 실시 방법 조기 검진 예방 [내부링크]

1. 암 종류별 검진 대상자와 주기 우리나라 암 발생자 수는 243, 837 명입니다.(2018년 기준, 국가암정보센터) 국가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고자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연령, 성별과 같은 기준에 따라 현..

손가락과 손목 통증 그냥 지나치지 말고 원인과 예방 법 알아보자 [내부링크]

1. 손가락과 손목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과 자가진단 방아쇠 수지는 굽힘근이 활차에 의해서 막히는 병입니다. 어느 손가락에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며 활차가 두꺼워지면 힘줄이 원활하게 지날 수 없어 손가락을..

대장 내시경 검사 받기 [검사 전 주의 사항, 음식, 대장 내시경 약 복용 방법] [내부링크]

1. 대장내시경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전 세계 대장암 발생률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장암 발생률이 높은 국가에 속하는 편입니다. 2012 WHO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 184개국 중 10만 명당 가장 높은 발..

부스터 샷 예약과 추가 접종 알아보기 [내부링크]

1. 부스터 샷 이란?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전 국민의 코로나 19 백신 접종 속도가 거의 이루어지며, 부스터 샷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부스터 샷이란 ? 부스터..

위궤양의 증상, 치료, 좋은 음식 알아보기 [내부링크]

1. 위궤양 알아보기 위궤양은 위점막이 염증에 의해 손상되고 국소적으로 움푹하게 패인 상태로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을 초래합니다.  신물이 넘어오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것처럼 속이 더부룩하고, 공복 상태에..

아는 만큼 쉬워 지는 필수 예방 접종 알아보기 (2) [내부링크]

지난 필수 예방접종에 이어 두 번째 필수 예방접종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소아마비(폴리오) 소아마비를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경구용과 주사로 나뉘며 경구용은 드물게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

아는 만큼 쉬워지는 필수 예방 접종 알아보기 (1) [내부링크]

1. 필수 예방접종 저는 의료기관 종사자로  매년 잠복결핵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집단에 비해 의료기관 종사자의 잠복결핵 노출 확률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말과 같은 감염 매개의 전파를..

한국인의 질병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몸이 무겁고 피로해지면서 밥 먹고 바로 눕는 습관 탓에 생긴 역류성 식도염, 다들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은 경험해보신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자극적인 식습관, 탄산, 커..

건강 검진 받기 전 꼭 알아야 할 주의 사항 알아보기 [내부링크]

연말을 맞아 건강검진 계획을 하고 계신 분이 많을 것입니다. 요즘은 위드 코로나로 카페, 식당 영업시간 제한이 풀리며 그동안 미뤄놨던 약속, 모임으로 늦은 식사, 술자리가 빠질 수가 없습니다. 자칫 잘못하여..

건강 검진의 계절, 종합 건강 검진 항목 살펴보기 [내부링크]

연말이 다가오며 건강검진을 수검하기 위해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일하는 병원에서는 건강검진 시즌을 맞아 매일 바쁜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주춤하는 듯 보였지만 국가 건강검진..

편한 신발을 신어야 하는 이유, 현대인의 족(足)부 질환 무지외반증 (2) (feat. 수술 후기) [내부링크]

1. 내가 수술을 한 이유 선천적으로 무지외반증이 있어 남들 발 모양이 전부 저처럼 생긴 줄 알았습니다. (휘어진 엄지발가락이 정상인줄 알았습니다) 네모 반듯한 식빵 같은 모양의 발을 처음 보고 경악한 기억이..

편한 신발을 신어야 하는 이유, 현대인의 족(足)부 질환 무지외반증 [내부링크]

1.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어지고, 중족골 관절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2. 무지외반증의 원인 선천적인 요인인 유전은 모계 유전 확률..

병원에서 사용한 주사바늘, 포도당 수액병, 수액백 어떤 의료폐기물용기에 폐기해야 할까? [내부링크]

1. 의료폐기물이란? 보건, 의료기관, 동물병원, 시험기관 및 검사기관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중 인체에 감염 위험의 가능성이 있는 폐기물과, 인체 조직 등의 적출물이나 실험동물의 사체 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

고혈압 환자를 위한 생활 습관 [내부링크]

1.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압 개선하기 고혈압을 진단받았지만,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환자는 57.5%로 전체 환자의 절반이 넘는 숫자입니다. 고혈압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뇌졸중, 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독감 백신 예방접종 하면 감기도 예방 될까요? [내부링크]

날씨가 부쩍 추워지며 독감 접종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맞는 독감주사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플루엔자란?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혈관 속 콜레스테롤 , 이상지질혈증의 예방과 치료 법 [내부링크]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만성 신부전 등 사망 가능성을 높이며 이와 관련된 중증 질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이와 같은 중증질환의 발생을 낮추기 위해서는 만성질환을..

인슐린의 종류와, 당뇨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인슐린 주사 부위 [내부링크]

1. 인슐린의 종류 형태 상품명 발현시간 효과시간 지속시간 용법 속효성 휴물린 R 30분 ~1시간 1~3시간 3~5시간 식전 30분 이내 초속효성 휴마로그 노보래피드 애피드라 5분~15분 30~90분 3~5시간 식전 15분 이내..

당뇨는 왜 생기는 걸까? 올바른 혈당 측정법 [내부링크]

1. 당뇨란 혈중 포도당 상태가 과다한 상태를 말하며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그 기능이 적절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1형 당뇨 - 인슐린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깁니다. 인슐린 결핍 특징이며 인슐린 주..

현대인의 숙명 살과의 전쟁,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내부링크]

1. 비만이란?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총 여덟 가지의 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

국가 건강검진? 공단 건강검진? 무료 건강검진 항목, 누가 받나요? [내부링크]

국가 공단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입니다. 현재 발병률이 높은 5대 암(위암, 간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유방암)에 한해서 본인 부담률 0~10%, 공단 부담률 90~100%로 정책을 진행하고 있..

올바른 혈압 재기 ( ft.병원에 가면 혈압이 높은 이유는?) [내부링크]

지난번에 고혈압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글을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잴 때마다 수시로 달라지는 혈압, 병원만 가면 높아지는 혈압, 올바르게 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병원만 가면 혈압이 높게 나와요..

만성질환 고혈압, 원인과 증상은? [내부링크]

1. 혈압이란? 고혈압의 정의 흔히 말하는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이때 말하는 혈압이란 몸 안의 혈관 중 동맥에 걸리는 압력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안전한 약 보관법, 보관 시 주의사항과 폐기방법 [내부링크]

약은 모두 비슷하지만 각각 다른 형태, 모양을 지니고 있으며 특수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약이지만 용량, 형태, 복용법이 전부 다를 수 있으며 처방부터 보관까지 적절한 단계를 거쳐야 그에 맞는..

코로나 예방 접종 바로 알기 [내부링크]

1.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과 사람에게 전염 가능한 인수 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감기 정도와 비슷한 4종의 바이러스와 메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

결핵의 증상 및 진단, 치료법과 예방법 [내부링크]

1. 결핵이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 complex)에 의한 만성 감염병으로 전염성이 없는 잠복결핵과 전염성이 있는 활동성 결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활동성 결핵 환자와 접촉하여 결핵균이 내 몸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