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ontomd의 등록된 링크

 torontom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2건입니다.

철분제 복용법 - 최적의 복용시간, 비타민C는 도움이 될까? 공복아니면 식후? [내부링크]

클리닉 방문하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철분제를 복용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빈혈이나 임신 등으로 철분제를 추가로 먹어야 할 경우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고 흡수를 최대한으로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

내가 있는 지역 락다운 현재 상황 실시간 체크하기 - 5가지 zone, 지역별 맵 [내부링크]

세계적으로 코로나 증가 수치는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이고 캐나다도 마찬가지로 조금씩 줄어들다가 최근 다시 조금 꿈틀 하는 모습입니다. 변이 코로나에 관한 염려도 있지만 그나마 다행인 건 백신 접종에 속도를..

캐나다 의대 과정 [본과] - 현직 캐나다 의사 경험담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의대 본과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나다 의대는 총 4년이고 예과는 의대 1, 2학년을 본과는 의대 3, 4학년을 말합니다. 예과과정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

철분제 종류와 흔한 부작용, 부작용 줄이는 방법 [내부링크]

빈혈이나 식습관, 또는 임신 등등 여러 이유로 철분제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캐나다에서 철분제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오히려 처방받지 않는 약이다 보니 어떤 종류로 먹어야 할지 헷갈..

캐나다 백신접종 현상황 & 승인된 4가지 백신비교 -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 [내부링크]

한동안 백신 접종이 더뎌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온타리오지만 이제 백신 물량이 점점 들어옴에 따라 백신 접종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온타리오주는 조금 늦어지는 편이지만 다른 주들은 고 연령층부터 접종을..

캐나다 의대 과정 [예과편] - 현직 캐나다 의사 경험담 [내부링크]

캐나다 의대생 교육과정은 어떨까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예과와 본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예과에서는 기본지식을 본과에서는 실습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오늘은 캐나다 의대 예과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

캐나다 맥마스터 (McMaster) 의대 입학&입시, 합격자 스펙&통계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맥마스터 (McMaster University) 의대 입학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적, MCAT 점수, 그리고 다른 요구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캐나다 광역 토론토에서 모유 수유 도움이 필요할 때, 수유 클리닉 [내부링크]

모유수유가 아기에게 좋다는 것은 거의 상식으로도 알려졌고 의학적으로도 밝혀진 사실입니다. 최근에 아기를 가지신 많은 분들도 되도록이면 모유 수유를 시도하는데 초산에 특히 쉽지 않아서 사정상 많이 포기하..

캐나다 온타리오 코로나 백신 2021년 3월부터 온라인 접종예약 시작 [내부링크]

오늘 2021년 2월 24일 온타리오 정부는 온라인으로 백신 접종 예약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이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포탈을 통해 (또는 전화도 가능) 예약을 받겠다는 뉴스였..

캐나다 알버타 (Alberta) 의대 입학&입시 필요사항, 합격자 스펙&통계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알버타 (University of Alberta) 의대 입학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적, MCAT 점수, 그리고 다른 요구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캐나다 온타리오 산부인과 정할 때 6가지 추천하는 팁 & 주의사항 [내부링크]

목차 산과(Obstetrics)와 부인과(Gynecology) 선생님의 차이 일찍 시작하기 클리닉과 병원의 차이 잦은 진료 횟수 검사실과 진료실은 따로 산부인과 vs Family Medicine OB vs 산파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임신을 해..

토론토의사 Dr Lee [내부링크]

캐나다 토론토에 사는 현직 의사가 공유하는 캐나다 의사생활, 의료시스템 , 의대입학에 대한 정보

무릎관절 영양제는 통증에 효과가 있을까? 복용방법과 기간은? [내부링크]

무릎관절 영양제로 많이 알려진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캐나다에서도 약국에 많이 진열돼있고 코스트코 같은 대형마트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관절 영양제로 광고돼서 많이 파는 영양제인데 실제로..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자가진단과 캐나다에서 치료받기 [내부링크]

대상포진은 Varicella-zoster virus(VZV)라는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통증이 심한 벨트 모양으로 생기는 피부발진입니다. VZV 바이러스에 처음 걸리면 수두(Chickenpox)에 걸리게 되는데 이후 수두에서 회복하더라도..

캐나다 맥길 대학교 의대 입학&입시 필요사항, 합격자 스펙&통계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맥길 의과 대학교 (McGill University) 의대 입학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적, MCAT 점수, 그리고 다른 요구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 UBC 의대 입학&입시 필요사항, 합격자 스펙&통계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의대 입학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적, MCAT 점수, 그리고 다른 요구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다..

캐나다 토론토 의대 입학&입시 조건, 합격자 통계&스펙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나다 토론토 의대에 입학하려면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적, MCAT 점수, 그리고 다른 요구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캐나다의 다른 의대들..

감기 독감이 없었던 2020-21년 캐나다 겨울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는 The Globe and Mail 2021년 2월 6일 A16의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지긋지긋한 코로나는 언제쯤 끝이 날까요? 다행히 작년 말에 백신이 개발이 되기도 했고 요즘 들어 코로나 수치가 계속 떨..

캐나다 모든 의대 입시정보 정리 해놓은 사이트 3곳 [내부링크]

캐나다 의대 입학에 대한 정보를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리면 종종 의대 입학에 대한 질문을 받습니다. 과거의 제 경험으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것과 확실한 것은 쉽게 알려드릴 수 있지만 세부적인 구체조건은 의..

가장 빨리 의사를 볼 수 있는 캐나다 온타리오의 응급실은? - ER wait time in Ontario [내부링크]

캐나다의 의료보험은 모든 영주권자/시민권자에게 무료로 제공되지만 그에 따른 단점으로 필요할 때 진료를 받을 때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게 큰 불만 중 하나입니다. 가정의도 대부분 허용 가능한 수준의..

대상포진 백신 무료접종 시작 - 캐나다 온타리오 거주자 65-70세 한정 [내부링크]

많은 백신중에 클리닉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관심 있어하시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2020년 10월부터는 온타리오 의료보험이 있고 (OHIP) 65세에서 70세라면 무료로 대상포진 백신을 받을 수 있..

캐나다 의대 입학 조건 총정리 [내부링크]

이번 글은 최대한 간단하게 캐나다 의대 입학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시작점을 알려드릴 겸 최소 조건이 무엇인지 찾아보겠습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쓸 때 자주 하는 말이지만 캐나다는 의대에 따..

온타리오 의료 시스템에 대하여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는 온타리오에 처음으로 이주하셔서 여기 의료 시스템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소개 및 기본 지식 글입니다. 예전에 유튜브에 같은 내용으로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보건의료 제도 온타리..

술은 얼만큼 마셔도 괜찮을까? - 캐나다 권장 술 섭취량 [내부링크]

진료할 때도 가끔 얘기하지만 캐나다에서 권장하는 최대 술 섭취량은 남자는 일주일에 15잔 (하루에 최대 3잔), 여자는 일주일에 10잔 (하루에 최대 2잔)입니다. 물론 기존 병력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이보다 적거..

캐나다 가정의 (family doctor)와 전문의 (specialist)의 차이점 [내부링크]

한국에 계신 분들이 캐나다 의료 시스템을 처음 접하게 되면 헷갈려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가정의 (family doctor)라는 개념입니다. 이번 글에서 가정의와 전문의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과 캐나..

캐나다 의대 지원하려면 언제부터 준비할까? - 의대 입학준비 타임라인 [내부링크]

의대 입학하는 날짜는 보통 8월입니다. 그리고 대학교 학기는 9월부터 시작되지요. 따라서 만약 내년에 의대를 가고 싶다면 (2022년) 올해 (2021년) 9월 달부터 지원서류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올해를 예로 든다..

광역 토론토(GTA) 한인산부인과 리스트 (지도포함) [내부링크]

임신을 하고 토론토 근처에 한국어를 잘하는 산부인과(Obstetrician)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공식적인 방법은 CPSO (온타리오 의사협회) website에서 검색하는 것입니다. 온타리오에서 의사면..

캐나다 초등학교 고등학교 학군 알아보는 방법 [내부링크]

얼마 전에 이사를 하면서 저도 최근에 학군에 대해 관심이 생겨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공식적으로 학교를 평가할 때 제일 유명한 곳이 Fraser Institute에서 제공되는 학교 점수인데 오늘은 여기 웹사이트를 이..

캐나다에서 의사되는 방법(6) - 의대 지원 추천서 (reference letter) 받기 위한 5가지 팁 [내부링크]

의대 지원 시에 거의 대부분 필요로 하는 것이 추천서 (reference letter)입니다. 보통 2장에서 3장 정도 필요한데 의대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3장입니다. 일반적으로 3장 중 2장은 academic 쪽 (즉..

집에서 한 임신테스트기에서 두줄이 나왔다면? 그 다음 스텝은?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토론토 근처에 사시는 분이 임신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글을 쓰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임을 확인하는 것은 생리 예정일이 지나 집에서 임신테스트기로 테스트해봐서 알게 되는 것..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한국어 할수 있는 의사 찾기 - Health Care Connect Website 이용 [내부링크]

캐나다 온타리오 정부는 Health Care Connect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잘 몰라서 이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를 포함한 저희 가족도..

캐나다 코로나 백신 - 언제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어제 캐나다 신문 The Globe and Mail에 캐나다의 현재 백신 계약 현황, 백신 접종 계획 날짜를 다룬 기사가 있어서 이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 가정의로 일하고 있지만 저 또한 마찬가지로 백신에 대..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한국어 할수 있는 의사 찾기 - CPSO website 이용 [내부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CPSO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온타리오에서 한국말을 할 수 있는 가정의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PSO는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of Ontario의 약자로써 온타리오에서 의사..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5) - 의대 입학 인터뷰 [내부링크]

의대 서류전형에서 모두 통과를 하고 나면 인터뷰 초청을 받습니다. 만약 여기까지 왔다면 본인 성적, 활동, MCAT 등등의 서류상으로는 의대 입학요건을 갖추셨다고 보면 됩니다. 실제로 인터뷰 스테이지까지 간..

광역 토론토 (GTA) 한인 가정의 리스트 [내부링크]

토론토 근처에 한국어를 잘하는 가정의 (family doctor)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공식적인 방법은 CPSO (온타리오 의사협회) website에서 검색하는 것입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한국어 할수..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받을 수 있는 예방 접종과 스케쥴 [내부링크]

아기가 새로 태어나면 캐나다에서는 예방접종을 언제 어떻게 맞는지 궁금해하실 듯하여 이번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방접종은 가정의 또는 소아과 클리닉에서 접종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4) - 리서치(research) 경력을 쌓는 3가지 방법 [내부링크]

의대를 지원 시에 꼭 하진 않아도 되지만 아무래도 경력에 있으면 없는 것보단 늘 나은 것이 리서치, 즉 연구 경력입니다. 하지만 리서치 경력은 보너스지 필수는 아니지만 시관관리를 통한 학점관리가 훨씬 중..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3) - MCAT 시험준비 [내부링크]

캐나다에서 의대 진학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시험이 MCAT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앰캣이라고 주로 줄여 발음합니다)입니다. 이 글을 검색해서 오신 분들이라면 어차피 MCAT에 관..

코로나 화이자 백신 (Covid-19 Pfizer Vaccine) 접종 후기 [내부링크]

최근 캐나다 토론토에서 백신을 받았던 경험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캐나다에 백신 물량이 최근 차질이 있었지만 화이자 백신 공장을 expand 해서 생산성을 높이려 한다 하니 곧 들어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급하게..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 (2) - 의대 지원시 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은 어떻게 해야할까? [내부링크]

대학생 시절 정해진 시간은 한정적인데 어떤 과외 활동을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의대 갈 때는 성적 외에 다른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그중 흔히 오해하는 것 중 하나는 병원에서의 봉사활동, 또는..

캐나다에서 의사 되는 방법 (1) - 현직 캐나다 가정의 경험담, 대학교 학부과정 [내부링크]

의사가 장래희망이신 학생분들이 많고 이것에 대한 질문도 종종 받아서 이것에 대한 글을 써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한인 의사가 근래에는 많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의사는 아직도 많이 부족..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가정의 (family doctor)를 찾는 3가지 방법 [내부링크]

CPSO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of Ontario) 웹사이트 Health Care Connect 웹사이트 이미 가정의에게 등록 되있는 가족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주변 지인들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가정의를 찾는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