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ehere의 등록된 링크

 traceher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건입니다.

건강검사 결과지 읽기 4 - 혈액검사(혈소판 관련) [내부링크]

이번엔 혈소판 관련된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혈소판은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수(Platelet) - 혈액 속에 있는 혈소판의 수 혈액 속에 존재하는 혈소판의 수를 측정한 수치입니다. 정상의 범위는 150,000~450,000/uL입니다. 혈소판은 지혈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감소 시 위험합니다. 그리고 골수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골수가 정상인지 판단하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혈소판 증가 원인 염증반응 철분부족 골수의 이상 혈소판 감소 원인 혈소판 감소의 경우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유 없이 멍이 들거나 지혈이 어려운 경험, 피부의 자반증이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골수기능의 이상 ( 백혈병, 골수암) 엽산 및..

건강검사 결과지 읽기 3 - 혈액검사(백혈구 관련) [내부링크]

이번엔 백혈구 관련 수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백혈구는 면역기능을 수행하는 세포로 5가지로 구성됩니다. 호중구, 림프구, 단핵구, 호산구, 호염구 각각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자가면역에 관련된 거라 저도 굉장히 관심 있게 본 지표입니다. 백혈구(WBC) - 백혈구 수 정상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남,녀 4.00 ~ 10.00(10³/μL) 이 수치는 혈액부피당 실제 존재하는 백혈구의 숫자라서 감소, 증가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이 수치 단일로 판단하기보다 백혈구를 구성하는 5가지 세포에 대한 지표도 같이 살펴봐야 합니다. 호중구(Leutrophil seg) - 백혈구에서 가장 많은,면역의 첫 번째 방어선 백혈구 내에 50~70% 비율로 존재해야 정상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지에는 보통 백혈구 내에 얼마나..

건강검사 결과지 읽기 2 - 혈액검사(적혈구 관련) [내부링크]

건강검진에서 필수로 진행하는 혈액검사입니다.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을 분석하여 빈혈이나 백혈병, 혈소판 감소증 같은 질환을 검사합니다. 적혈구(RBC) - 혈액에 존재하는 적혈구 개수 먼저 적혈구입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송하는 세포입니다. 혈액세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40~55%) 혈액검사로는 혈액 부피당 적혈구의 개수를 측정합니다. 임상 참고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남: 4.10 ~ 5.60(10^6/μL) 여: 3.70 ~ 4.70(10^6/μL) 적혈구가 기준치 보다 낮은 경우, 빈혈이나 출혈의 가능성을 봐야 합니다. 적혈구가 기준치 보다 증가한 것도 좋은 조짐은 아닙니다. 적혈구가 과다하면 피로,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혈전의 원인이 되어 심혈관 질환, 뇌혈관 ..

어지럼증, 다양한 원인 - 직접겪은 심인성 어지럼증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직접 겪은 이석증과 전정신경염 증상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그때 어지러움에 대해 검색해보고 어지럼증 원인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처음 이석증을 겪기 전까진 어지러움은 빈혈 때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어지럼증이 여러 질병의 전조증상 일 수 있다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고, 지금도 조금이라도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어지럼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전정신경염은 정말 1,2주 만에 완치될까요? 전 1년 동안 어지러움에 시달렸는데 말이죠. 어지럼증의 다양한 원인과 제가 겪은 심리적 어지럼증 (심인성)에 관해서도 적어 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의 대표, 전정기관 이상 - 말초성 어지럼증 환자의 40% 정도가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긴 ..

독감 예방 접종 gsk? 사노피? [내부링크]

어제 소아과에 방문해서 아이 독감 예방접종을 맞혔습니다. 뉴스에서 검색했을 땐 분명 gks ( 플루아릭스 테트라 )와 사노피 ( 박씨그리프 테트라 ) 모두 무료접종 가능한 걸로 나왔었는데요, 실제 방문해보니 무료접종 가능한 수입 백신은 사노피 밖에 없었습니다. gsk 백신의 경우 유료접종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는 사노피 백신으로 접종하고 왔고요, 다행히 접종 열 없이 잘 지나간 듯합니다. 저는 현재 복용 중인 감기약이 있어 접종하지 않았는데요, 다음 주 정도 접종 예정입니다. 사노피 혹은 gsk 둘 중에 맞을 예정이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플루아릭스 테트라 / gsk GSK ( GloxoSmithKline ) 은 세계 3대 제약사로 꼽히는 영국 기업입니다. 플루아릭스 테트라는 gsk의 4가 백신입니..

독감 예방접종, 수입 or 국내 제조 어떤걸 맞춰야 할까? [내부링크]

독감 예방 접종의 계절이 왔습니다. 이번 겨울엔 코로나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의 경우 "BA.2.75.2" 변이나 "BF.7" 변이가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독감의 경우 "A형 H3 N2" 형이 우세종이라고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성인 접종의 경우 제조사를 가려서 맞지는 않지만 영유아의 경우 조금 더 안전한 백신을 맞히고 싶어 무료 예방접종 기간에 특정 백신 재고물량을 서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너무 극성인 거 같나요? 국가가 지원하는 무료예방접종 백신 9가지 제조사 이름 글락소미스클라인 gsk - 수입 플루아릭스테트라 사노피 - 수입 박씨그리프테트라 녹십자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 보령바이오파마 보령플루백신 Ⅷ , 보령플루백신 Ⅴ 보령제약 비알플루텍 일양 테라텍..

건강검진 결과지 읽기 1 - 대사증후군 [내부링크]

건강검진 결과지를 보면 대사증후군 리포트가 있습니다. 대사증후군(Metablic syndrom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사증후군 뜻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신진대사에 관련된 질환이 의심되는 상태를 얘기합니다. 대사에 장애가 생겨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복부미만, 고지혈증, 고혈압, 고혈당의 위험요인이 3가지 이상 동시에 나타나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게 됩니다. 대사증후군이 왜 위험할까? 음식을 섭취해서 배설하는 전 과정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는 물론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최근 연구에는 대사증후군이 지속되면 췌장암 발병 위험도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지의 검사항목은? 허리둘레 : 남성 (..

반복되는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베체트 확진받았다가 아니라는 소견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적어보았는데요, 구내염의 종류에는 RAS( Recurrent aphthous somatitis ) - 재발되는 아프타성 구내염 , 헤르페스성, 칸디다증 구내염 등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발되는 아프타성 구내염의 원인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아프타 구내염의 종류 경미한 아프타성 구내염 - 가장 흔한 유형으로 크기가 3mm~10mm 크기입니다. 보통은 일주일 전후에 회복됩니다. 심한 아프타성 구내염 - 심한 경우는 크기가 1cm~3cm 까지 입니다. 회복되는데 2주 이상 소요되고 흉터가 남기도 합니다. 혀 보다 입 쪽 옆 점막이나, 편도, 연구개(입천장 뒤쪽)에 생기는 게 일반적입니다. 헤르페스성 반복되는 아프타 구내염 - 재..

반복되는 구내염, 자가면역질환 베체트 맞다? 아니다? [내부링크]

저는 현재 10년 넘게 반복되는 구내염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언제였는지 확실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10년 전 즈음 바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그때 구내염으로 몇 달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내염이 반복적으로 계속된다는 느낌을 처음 인지한 건 10년 전이지만, 그 전에도 간간히 피곤하면 구내염이 생겼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내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 대부분 알보칠이나 오라메디, 아프타치 같은 걸로 그때그때 상처를 덮으면서 생활하고 계실 텐데요, 저도 10년 정도의 세월 동안 그냥 단순히 피곤해서겠지, 지금 먹고 있는 약 때문이겠지 등등 다른 이유로 구내염이 생긴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몇 달 동안 전혀 생기지 않은 기간도 있었기 때문에 반복되는 구내염이 큰 질환의 증상이라고는 생..

전정신경염 전조 증상 [내부링크]

이석증과는 다른 어지러움을 동반하는 전정신경염의 경우 회복이 더뎠습니다. 조금 회복한 건가 싶을 때 다시 재발해서 일상생활이 정상적으로 가능해진데 4개월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재활 운동도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재활 운동을 시작하고 평형감각이 회복되면서 몇 달 동안 몸에 나타났던 증상들이 사라지는 경험을 했는데요, 지나고 보니 그 증상들이 전정신경염 전조증상이었던 거 같습니다. 이석증에 대한 다른 포스팅 보기 이석증 실제 겪은 경험 이석증 재발 그리고 전정신경염 이석증과 전정신경염이 발병하기 전 느꼈던 전조 증상 회전하면서 들어가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할 때 어지러움을 느꼈습니다. 스스로 운전할 때 보다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탔을 때 회전하는 구간을 지나는 순간 멀미하듯 어지러움이 있었습니다. 컴퓨터나 ..

이석증 재발 그리고 전정신경염 [내부링크]

전 포스팅에서 5년 전 이석증 겪은 후기를 적어 보았는데요, 작년 추석 연휴에 이석증이 재발했습니다. 이번엔 두 번째 겪는 이석증이라서 그런지 증상에 대한 당혹감은 없었으나 얼마나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지 알기 때문에 화부터 났습니다. 왜 또 시작인 건지. 그리고 이번엔 또 다른 어지러운 증상이 찾아왔습니다. 이석증과는 다른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전정신경염이었습니다. 이석증 재발과 자가치료 5년 만에 이석증이 다시 재발했습니다. 어지러운 순간 이건 이석이 빠진 거라 알 수 있었고요. 일단 넘어지지 않게 침대에 누웠습니다. 한 번 겪었던 증상이라 그런지 당황하지 않고 대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침대에 누워서 할 수 있는 이석증 치료 운동을 실시했더니 핑그르르 도는 어지러움은 금방 사라졌습니다. 자가 치..

이석증 실제 겪은 경험 [내부링크]

극심한 어지럼증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5년 전 어느 날, 수면 중에 뒤척이다 잠이 살짝 깼는데 천정이 빙글빙글 돌고 있었습니다.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가지 않아 몸을 일으키려고 하는데 아예 몸을 가누는 게 불가능했습니다. 자칫하면 침대에서 낙상했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자세를 바꾸기만 해도 구토가 나오고 극심한 어지러움으로 두통까지 생겼습니다. 이석증이라는 병명도 생소해서 어느 진료과를 가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전정기관을 전문으로 보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이석을 제자리에 넣어주는 치료를 받고도 한 달 정도는 어지러움에 걷는 것도 조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석증이란 이석증이란 전정기관에 자리 잡고 있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흘러 들어가 평형감각 세포를 자극하는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