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ypro329의 등록된 링크

 trypro32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건입니다.

2020TermProject - COVID19 Game by using Python [내부링크]

학교 텀 프로젝트 과제로 COVID19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python의 모듈인 pygame을 이용하여 제작하였고, 관련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정부기관의 API를 이용해 크롤링하였습니다. 아래는 Jupyter notebook으로 작성한 보고서를 일부 수정한 내용입니다. 주제 주제 : 코로나19 데이터를 분석,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하여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 한다.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의 획득 코로나 19 정보들은 http://ncov.mohw.go.kr/ 사이트와 http://www.data.go.kr/index.do 에서 코로나19 국내 현황을 얻는다. api를 통해 정보를 얻고 그 외의 정보들은 파이썬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csv형식으로 바꾸어준다. 코로나 19 감염..

C language Chapter 3. C언어의 변수와 자료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C언어에 대해서 알아볼 것은 변수와 자료형 입니다! 1. 변수 변수라는 개념이 생소한 경우, 상자를 들어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먼저 C언어에서 변수의 선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형) (변수이름); 예를 들어 a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하려면 다음 코드와 같습니다. int a; 'int a;' 라는 코드는 a라는 이름의 상자를 만든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변수의 초기화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상자를 만들고 처음으로 그 상자에 무언가를 넣는것을 의미합니다. C언어에서 변수의 초기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형) (변수이름) = (값); (자료형) (변수이름); (변수이름) = (값); 이때 변수의 이름은 영어문자, 숫자, 언더바(_)만 가능합니다 또 숫자로 시작하는..

C language Chapter 2. C언어 개발환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게시글은 C언어 개발환경 구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개발환경과 IDE툴이 있지만, 저는 주로 사용하던 Visual Studio를 이용해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isual Studio가 설치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더보기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 설치가 되셨으면 실행화면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왔으면, 왼쪽 위에 파일-새로만들기-프로젝트 순서로 눌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여기서 빈 프로젝트를 선택해 주시고 이름은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 작성하시고 확인을 눌르시면 빈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이후 소스 파일을 선택, 우클릭 한 후 추가-새 ..

C language Chapter 1. C언어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게시글은 C언어의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략하게 C언어의 역사, 프로그래밍 언어, 고급언어 등의 개념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각 내용에 대해서는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역사 C언어는 켄 톰슨과 데니스 리치가 벨 연구소에서 새로 개발된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먼저 켄 톰슨이 BCPL언어를 필요에 맞추어 B언어를 개발하였고, 이를 데니스 리치가 개선하여 C언어가 탄생하였습니다. C언어에서 C++, Objective-C 등 여러 언어로 파생되었으며 C언어는 이들의 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C언어는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로 TIOBE(링크)에 따르면 2위, GeeksforGeeks(링크)에 따르면 4위를 기록했습..

C Language Chapter 6. 반복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C언어의 조건문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 글은 기본적인 C언어의 반복문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에서 반복문은 for, while, do while을 사용하여 나타냅니다. 1. for for문의 경우 일정 횟수를 반복하려고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for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초기화; 조건; 실행){ 명령; } 초기화 부분은, for문에서 임시로 사용할 변수를 선언 및 초기화 하는 것으로 처음 한번만 실행됩니다. 이 때 선언된 변수는 for문 밖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for문이 끝난 후 사라집니다. 조건 부분은 말 그대로 조건을 정하여 for문을 계속 실행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실행 부분은, for문이 한 번 끝날때 마다 주어진 실행코드를 수행합니다. ..

C language Chapter 5. C언어의 조건문(+switch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C언어의 입출력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C언어의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문이란 이름 그대로 조건이 있는 구문입니다. 조건을 만족하면 어떤 일을 수행하고, 아니면 다른 것을 제시해주거나 그냥 넘어가는 것이죠. 이해하기 쉽게 순서도를 봅시다. 그림과 같이 조건을 제시하고 그 조건을 충족하면(Yes) 그것에 맞는 일을 진행하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No) 또 그것에 따른 일을 합니다. C언어에서의 조건문도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C언어에서 조건문은 if, else, else if를 이용해 만들고 특수하게 switch문과 조건 연산자라고 하는 삼항연산자('?')이란 것이 있습니다. 삼항연산자는 후에 연산자에 관해서 다룰 때 설명하고 나머지를 알아보도록 하죠. 1. if,..

C language Chapter 4. C언어의 입출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C언어의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번 글은 기본적인 C언어의 입출력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에서 입출력 할 때는 입출력 함수를 이용합니다. 주로 printf, scanf(scanf_s)를 쓰며 getc, puts과 같은 함수도 쓰입니다. 먼저 출력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Printf printf는 문장 혹은 변수 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printf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int printf( const char *format [, argument]... ); format - 문자, 형식 지정자, 이스케이프 시퀀스 등을 작성 argument - 인수 문장을 출력할 경우 printf("내용"); 과 같이 쓰면 됩니다. 만약 a라는 정수형 변수를..

BOJ_백준_2884번 알람시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준 2884번 : 알람시계(링크) 문제를 풀어 보려고 합니다. 문제 상근이는 매일 아침 알람을 듣고 일어난다. 알람을 듣고 바로 일어나면 다행이겠지만, 항상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 때문에 매일 학교를 지각하고 있다. 상근이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보았지만,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은 그 어떤 것도 없앨 수가 없었다. 이런 상근이를 불쌍하게 보던, 창영이는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해 주었다. 바로 "45분 일찍 알람 설정하기"이다. 이 방법은 단순하다. 원래 설정되어 있는 알람을 45분 앞서는 시간으로 바꾸는 것이다. 어차피 알람 소리를 들으면, 알람을 끄고 조금 더 잘 것이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일 아침 더 잤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고, 학교도 지각하지 않게 된다. 현재..

BOJ_백준_10171번 고양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준 10171번: 고양이(링크) 문제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문제 아래 예제와 같이 고양이를 출력하시오. 입력 없음 출력 고양이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예제 출력 \ /\ ) ( ') ( / ) \(__)| 제한 시간 제한: 1초 메모리 제한: 256MB 먼저, 문제를 풀기 전 알아야 할 지식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문자들은 printf("이곳에 넣으면 출력")이 되지만 "이거나 \같은 특수문자는 다른 방법으로 출력을 해야 합니다. \, ', " 와 같은 문자들은 문자 앞에 \(백 슬래시)를 적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특수한 기능을 하도록 출력하는 것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포함하여 나타내기 어려운 문자들을 출력하는 것을 이스케이프 시퀀스라고 합니다. \a 경고음(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