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dou의 등록된 링크

 tudo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4건입니다.

형법 판례 음원자료(mp3) [내부링크]

형법 중요 판례를 녹음한 자료입니다. 녹음하신분의 목소리가 좋으셔서 귀에 팍팍 꽂힙니다.^^ 사시 준비하시던 분이 자신의 서브자료를 녹음 하신 것인데, 합격수기를 올려주시면서 함께 올려주신 자료입니다. 사..

헌법 판례 음원자료(mp3) [내부링크]

헌법 중요 판례를 녹음한 자료입니다. 헌재에서 결정난 판례중에 수험용으로 중요한 판례만 정리하여 녹음한 것입니다. 헌법 음원자료 구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서 직접 올립니다. 수험공부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

민소법 판례 음원자료(mp3) [내부링크]

민소법 중요 판례를 녹음한 자료입니다. 목소리 좋으신 여성분이 녹음해서 귀에 팍팍!! 꽂힙니다. 민소법이 양이 작아 보이지만, 막상 시험 준비를 하기에는 많은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평소에 공부 해두는 것도..

민법 각종 비교 정리(수험용) [내부링크]

민법에서 비교해야 하는 것들을 모아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비진의 표시와 통정허위표시, 착오,사기,강박의 비교, 임의대리와 법정대리의 비교, 무효와 취소의 비교, 조건과 기한의 비교 등등을 법리에 따라 구분..

민법 담보책임내용 정리 [내부링크]

담보책임에 관하여 도표로 정리된 자료입니다. (*곽낙원 강사님 자료입니다.) 한눈에 다 볼 수 있도록 한페이지 다 넣어져 있습니다. 담보책임에 관하여 아직 모호하게 머리에 있으신 분들은 이 자료를 통하여 확..

가족법 조문 ox자료(수험용) [내부링크]

박기현 강사님의 가족법 조문을 이용한 ox 자료(사시 1차용) 입니다. 카페에 공개해주셨던 자료입니다. 재작년 자료라서 바뀐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민법은 내용이 거의 변하지 않으므로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

민법_담보물권비교_표(수험용) [내부링크]

담보물권을 표로 비교해 놓은 자료입니다. 도표로 요약하여 한페이지에 모두 다 넣었습니다. 각각을 배우고 난 후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식으로 한번 정리된 자료를 보면 기억이 오래 가므로 유용하리라 생..

형법 표(수험용) 및 죄수론 판례 정리 [내부링크]

대부분의 기존 기본서에 정리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따로 정리한 것들입니다. 헷갈리는 판례들을 구분하는데 주력한 서브노트 자료입니다. 아마 다른 수험생 분들도 헷갈리는 판례들 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

헌법 정리(도표):수험용 [내부링크]

헌법에서 헷갈리는 내용들을 도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수험기간에 쓰던 자료라서 일부 변경된 내용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부분은 수정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나누어진 분류에서 안의 내용만 바꾸시..

민소법 암기(정리) 노트 [내부링크]

민소법 암기(정리)노트 입니다. 7-3-1 순환 돌릴때 보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에, 논점(case)과 시험지에 쓸 분량만 뽑아 정리한 것입니다. 두문자는 중간중간에 굵은 글씨로 표시하였습니다. 2차용으로 제작되었지..

Deep Link 란? [내부링크]

자료 찾아보다가 모르는 개념 나와서 기록. Deep Link 딥링크는 웹사이트 상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웹페이지로 가는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말한다. “deep”이라는 말은 한 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의 계층 구조..

수치해석 solution(솔루션) (민준기 교수님) [내부링크]

민준기 교수님의 수치해석 레포트 및 기말고사 솔루션 입니다. 2014년 2학기 자료입니다. 시험 공부하시는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수치해석은 시험과목중에서는 쉬운편에 속하기 때문에, 평소에 레포트만 열심..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solution(솔루션) (민준기 교수님) [내부링크]

부산대 민준기 교수님의 유체역학 레포트 및 기말고사 솔루션 입니다. 2014년 2학기 자료입니다. 책은 Fluid mechanics(SI Version, 7판) (Munson OkiishiHuebsch Rothmayer) 입니다. 레포트는 (책의 연습문제 중..

응용유체역학 Fluid mechanics solution (민준기 교수님) [내부링크]

민준기 교수님의 응용유체역학 레포트 및 기말고사 솔루션 입니다. 2014년 1학기때 나눠주신 자료입니다. 책은 Fluid mechanics(SI Version, 7판) (Munson Okiishi Huebsch Rothmayer) 입니다. 레포트는 (책의 연..

용익권 비교 도표 [내부링크]

민법에서 나오는 용익권을 비교한 자료입니다.(지상권,지역권,전세권,임차권) 수험용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용익권 또한 민법공부할때 한번 정리해놓지 않으면 자주 헷갈리기 때문에, 모아서 한번 정리 해보시기..

형소법 판례 음원자료(mp3) [내부링크]

형소법 중요 판례를 녹음한 자료입니다. 여성분이 꾀꼬리(?) 같은 목소리로 녹음 하신 자료입니다. 목소리가 좋으셔서 귀에 팍팍 꽂힙니다.^^ 사시 준비하시던 분이 자신의 서브자료를 녹음 하신 것인데, 합격수기..

상법 정리 (암기) 노트 [내부링크]

상법 서브 (정리 및 암기) 노트 입니다. 이것 역시 마지막 순환을 돌리기 위한 정리한 자료입니다. (7-3-1순환, 2차용) 논점별로 정리하였고, 마지막 순환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보면 떠오를 수 있도록 요약 한..

형소법 정리 노트(서브노트) [내부링크]

형소법 정리 노트 입니다. 이것 역시 마지막 순환을 돌리기 위한 정리한 자료입니다. (7-3-1순환, 2차용_사시) 논점별로 정리하였고, 마지막 순환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보면 떠오를 수 있도록 요약 한 자료입..

행정법 정리 (서브) 노트 [내부링크]

행정법 서브노트 입니다. 마지막 순환을 돌리기 위한 정리한 자료입니다. (7-3-1순환, 2차용) 논점별로 정리하였고, 마지막 순환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보면 떠오를 수 있도록 요약 한 자료입니다. 중요논점은..

헌법 정리 노트 [내부링크]

헌법 서브노트 입니다. 7-3-1 순환 돌릴때 보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에, 논점(case)과 시험지에 쓸 분량만 뽑아 정리한 것입니다.(기본서는 ‘김유향 변호사님 교과서’) 중간중간에 두문자는 굵은 글씨로 표시하였..

형법 정리 노트 [내부링크]

이재상 교수님의 이케바를 바탕으로 정리한 형법 정리 자료(2차용)입니다. 시험 직전에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환기 할 수 있도록, 학-판-검 순서에 따라 간략히 요약한 자료입니다. 시간상 시험지에 적기에 충분한..

민법 암기(정리)노트 : 2차용 [내부링크]

민법 목차 및 암기 노트입니다. 사시 2차용으로 제작한 것인데, 목차노트는 자신의 교과서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암기노트는 시험지에 적을 분량만큼으로 축소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000여 페..

헌법 : 헌정사 두문자 [내부링크]

헌정사 두문자 자료입니다. 많은 양은 아닙니다.^^; 필요하신분은 받아서 사용하세요~ 예전에 공부할때는 몇개 더 만들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ㅠ 헌정사는 두문자로 외워두면 시험칠때 고민없이 바로 찍고 넘어..

헌정사 요약(정리) 도표 : 수험용 [내부링크]

헌정사 요약 도표입니다. 시험직전에 헌정사 전체를 다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도표입니다. 시험직전에 전체를 다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페이지에 모두 다 넣었습니다. 1공화국부터 6공화국까지(건국헌법 ~ 9..

민법 두문자 자료 내려받기 [내부링크]

민법 조문의 요건 및 효과에 관한 두문자 자료입니다. 범위는 민총, 물권, 채권법, 가족법 입니다. 민법 두문자를 정리한 파일이 두개인데, 하나는 개인자료이고, 다른 하나는 황보수정 강사님 자료입니다. 참고로..

[헌법] 통합진보당 해산결정 판례 [내부링크]

간만에 중요한 판례가 나왔네요. 제 기억으로는 헌정사 이래 두번째 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2014년 12월 19일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8인의 인용의견으로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결정하고 소속 국회의원(지역구3인+..

노트북 와이파이 존 만들기 (초보자 용) [내부링크]

유명한 와이파이 존 만들기 프로그램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하나는 connectify 라는 프로그램이고, 또 하나는 hotspot creator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존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가지 프로그램..

추천 사이트 소개 [내부링크]

대학 생활하면서 유용하게 사용 하였던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이것저것 잡식으로 공부하다 보니, 이러한 것도 잡다하게 알게 되었네요^^; 1. 하이브레인 진학과 관련된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오래되지 않았나 싶..

형법정리 mp3 음원자료 [내부링크]

기출된 형법 지문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형법 정리 mp3 파일입니다. 기출된 지문을 중심으로 녹음되어 있기 때문에, 반복해서 들으시면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반복해서 들으시면서, 머리로 계속 생각하시..

pdf 텍스트 추출기 [내부링크]

pdf 파일에서 텍스트 파일을 추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때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pdf 파일은 대부분 복사가 안되기 때문에 복사해서 다시 정리하고 싶을때 불펴한 경우가 많습니다. 뭐,,, pdf 라..

인터넷 안될때 해결법 (실행 후 흰색화면 뜨는 경우) [내부링크]

증상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하면 주소표줄이나, 탭, 인터넷 창이 빈화면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오류 메세지도 뜨지 않아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익스플로러 기본설정 복원을 하면..

[변시] 법전원 6월 모의고사 민사법 문제 [내부링크]

법전원 6월 모의고사 민사법 문제입니다. 제가 나중에 쓸겸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따로 파일로 올립니다. 문제 뽑아서 시간쟤서 가상시험 치시면 됩니다. 법전원 다른 시험도 있는데, 나중에 시간되면 정..

[변시] 법전원 모의고사 (2014.6월) 민사법 해설 [내부링크]

법전원 6월 모의고사 민사법 해설 입니다. 법전원 모의고사 (2014.6월) 민사법 문제 링크 해설 일부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전체내용은 포스팅 제일아래에서 받으실수 있습니다. -- 제 1..

민법조문 mp3 음원자료 [내부링크]

민법 조문 mp3 특강자료 강양원 강사님의 최근 민법조문 무료특강 mp3 파일입니다.(배포판) 강의 6회차로 진행된 강양원 강사님 민법 조문 무료특강 MP3 파일 필요하신분 받아가세요~ 범위는 민총,물권법,채총,채..

헌법조문 mp3 음원 [내부링크]

헌법 조문 mp3 음원파일 입니다. 압축 푸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헌법 수험과목이 들어가시는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헌법조문 음원파일을 생각보다 구하기 쉽지 않아서 올립니다. 휴대폰 등에 넣어서,..

한영키 안될때 해결법 [내부링크]

한영키 안될때 해결법 가끔씩 키보드 한영키 안될때가 있는데요. 계속해서 이런 오류가 날 경우 업무에도 지장을 주고 답답하죠. 이럴 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 키보드 한영..

윈도우 한영키 ALT 오류 해결방법 [내부링크]

윈도우 한영키 ALT 오류 해결방법 입니다. 윈도우7 자체 버그로 한영키 입력시 ALT로 인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윈도우 새로 깐후 가끔씩 일어나는 일이긴 한데, 은근히 자주 일어납니다. ㅠ 레지스트리를 수정하..

죄수론 정리 자료 [내부링크]

형법 죄수론 정리 자료입니다. 죄수론 나오는 시험에서는 어디든 사용 가능합니다. 죄수론은 모아서 한번에 정리하면 좋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판례도 있지만, 깊게 보다보면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

2012 년 까지 법원행시 기출 O,X [내부링크]

2012년도 까지 법원행시 기출 지문들을 ox로 만들어 놓은 파일입니다. 법원행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자료입니다. 기출지문들만 ox로 따로 모아놓았기 때문에 단시간에 기출지문들을 한번 다 훑어 보..

형법 친족상도례 정리자료 [내부링크]

친족상도례 컬러로 정리 잘되어 있습니다. 수험공부하실때 프린트 뽑아서 보시면 됩니다. 친족의 범위, 친족관계 존속시기, 적용제외, 친족간 특례등에 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친족상도례도 한번 정리..

2014 법원행시 기출문제와 답안 (민,형,헌) [내부링크]

2014년 8월 23일에 행해진 법원행시 기출문제와 답안 입니다. 해설도 조금 덧붙여 있습니다. 해설은 배포용이라 따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ㅠ 법행 준비하시거나, 타시험준비하시는 분들도 연습삼아 풀어보시면..

2013 법원행시 기출문제와 해설 (민,형,헌) [내부링크]

2013 법원행시 기출문제와 해설 입니다. (법행) 2013제31회 법행해설, 2013 31회법행문제, 2013 법행민법해설, 2013 법행헌법해설, 2013법행 형법해설 파일입니다. 법원행시 기출지문이 필요하신분이나, 시간쟤면..

헌법정리 mp3 스크립트 [내부링크]

헌법정리 mp3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헌법정리 mp3녹음 파일의 스크립트 자료입니다. 자료를 보면서 들으면 못들은부분을 눈으로 다시 볼수도 있고, 암기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프린트 하실분들을 위해서 파일로..

2014 3회 변호사시험 해설 파일 [내부링크]

2014 3회 변호사시험 해설 및 문제 파일입니다. 23회 변호사시험 민법해설, 제3회(2014년) 변호사시험 선택형 기출문제 해설-민사법, 제3회(2014년) 변호사시험 선택형 기출문제 해설-형사법,제3회(2014년) 변호사..

[헌법] 검사의 불기소처분에 대한 구제절차 [내부링크]

한글 파일로 받으실분은 포스트 하단에 두었습니다.~ ※ 검사의 불기소처분에 대한 구제절차 1. 형사피해자 및 기타 고소권자(법정대리인 등) (1) 고소한 경우 ① 검사의 불기소처분 → ② 검찰항고 → ③ 재정신..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형식주의와 실질주의 및 유형위조와 무형위조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7탄 형식주의와 실질주의 및 유형위조와 무형위조 유형위조 1 의의 문서를 작성할 권한이 없는 자가 타인의 명의를 사칭하여 타인명의의 문서(부진정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2.처벌..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장물의 요건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6탄 장물의 요건 1. 재물성 1)재산상의 이익이나 권리는 장물이 될 수 없음. 관리할 수 있는 동력은 장물에 포함된다.(다수설) 2) 재물인 이상 동산, 부동산 불문, 경제적 가치 불요. 2...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사자의 점유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5탄 사자의 점유 1. 탈취의사로 사람을 살해한 후 피해자의 재물을 영득한 경우 강도살인죄가 성립하는 점은 문제가 없으나 누구의 점유를 침해한 것인가에 대하여 견해가 대립된다. (1)..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점유의 요건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4탄 점유의 요건 1. 객관적 물리적 요소(사실상의 재물지배) 1) 의미 : 재물에 대한 장소적, 시간적 작용가능성 사례 : (1)손에 쥐고 있는 물건 (2)주머니 속에 있는 물건 (3)자기의 집 또..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교사의 미수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3탄 교사의 미수 교사의 미수 1. 기도된 교사 1)공범이론 (1)공범독립성설 : 교사행위자체를 실행행위로 보므로 교사한 범죄의 미수범으로 처벌 (2)공범종속성설 : 피교사자의 실행행위를..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공범종속성설과 공범독립성설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2탄 공범종속성설과 공범독립성설 공범종속성설(판례,통설) 1.의의 공범은 정범의 현실적인 실행행위가 있어야 성립된다. 즉 공범의 성립은 정범의 성립에 종속한다는 견해이다. 2.범죄이..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정범과 공범의 구별기준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1탄 정범과 공범의 구별기준 1. 객관설 1)형식적 객관설 내 용 (1) 구성요건해당행위를 직접 실행한 자는 정범, 그 밖의 방법으로 가담한 자는 공범 (2) 제한적 정범개념이론에 입각한 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제한적 정범개념과 확장적 정범개념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20탄 제한적 정범개념과 확장적 정범개념 제한적 정범개념과 확장적 정범개념 제한적 정범개념 확장적 정범개념 내 용 1)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행위를 스스로 행한 자만이 정범이고, 구성요..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예비죄와 관련된 각종개념의 인정여부 정리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9탄 예비죄와 관련된 각종개념의 인정여부 정리 예비죄의 공동정범 : 인정(판례) 예비죄의 종범 : 부정(판례) 예비의 중지 : 부정(판례) 과실범에 대한 예비죄 : 부정 과실에 의한 예비죄..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불능미수의 위헙성의 판단기준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8탄 불능미수의 위헙성의 판단기준 1. 구객관설 내 용 1) 행위당시에 객관적으로 존재하였던 수단과 대상을 놓고 판단하여 결과발생이 개념적으로 붉능한 절대적 불능의 경우에는 위험성이..

중지미수의 특유한 주관적 요건(자의성) - 형법 이론(학설) 정리 [내부링크]

형법 학설정리 중지미수의 특유한 주관적 요건(자의성) 객관설 내 용 외부적 사정에 의한 범죄의 미완성은 장애미수이고, 내부적 동기에 의한 범죄의 미완성은 중지미수라는 견해이다. 비 판 자의의 범위가 확대되..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중지미수와 법적 성격 (형의 필요적 감면의 근거)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6탄 중지미수와 법적 성격(형의 필요적 감면의 근거) (프린트는 우측상단이나, 포스트 하단에 있는 프린트 버튼을 누르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편들은 교과서 목차순으로 올리겠습..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실행의 착수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5탄 실행의 착수 (프린트는 우측상단이나, 포스트 하단에 있는 프린트 버튼을 누르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편들은 교과서 목차순으로 올리겠습니다) 1. 형식적 객관설 내용 구성요..

형법 이론정리 – 위법성조각사유의 전제사실의 착오 (위조전사) [내부링크]

형법 이론(학설)정리 위법성조각사유의 전제사실의 착오 (위조전사) 1. 고의설 학설 1) 엄격고의설 : 현실적 위법성의 인식이 없으므로 고의가 조각되고 단지 과실범만 문제가 된다는 견해이다. 2) 제한적 고의설..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엄격고의설과 제한적 고의설 비교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3탄 엄격고의설과 제한적 고의설 비교 엄격고의설과 제한적 고의설 비교 현실적 위법성의 인식이 있는 경우 현실적 위법성의 인식이 없었으나 인식가능성은 있었던 경우 현실적 위법성의..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위법성의 인식의 체계적 지위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2탄 위법성의 인식의 체계적 지위 (프린트는 우측상단이나, 포스트 하단에 있는 프린트 버튼을 누르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편들은 교과서 목차순으로 올리겠습니다) 1. 위법성 인..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원인에 있어서 자유로운 행위의 가벌성의 이론구성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1탄 원인에 있어서 자유로운 행위의 가벌성의 이론구성 1. 일치설 (구성요건모델) (원인설정행위설) 1) 이론구성 원인에 있어서 자유로운 행위는 자신을 도구로 이용하는 간접정범과 유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도의적 책임론과 사회적 책임론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10탄 도의적 책임론과 사회적 책임론 도의적 책임론 사회적 책임론 의의 책임이란 자유의사를 가진 자가 자유로운 의사에 의하여 적법한 행위를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위법행위를 한..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주관적 정당화요소를 결한 경우의 효과(고의범의 경우)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9탄 주관적 정당화요소를 결한 경우의 효과1)(고의범의 경우) 1 쟁점 주관적 정당화요소의 흠결(반전된 허용구성요건착오)이란 객관적 정당화상황은 존재하지만 행위자가 이를 인식하지 못..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주관적 정당화요소의 요부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8탄 주관적 정당화요소의 요부 1 고의범의 경우 불요설 ① 의 의 : 위법성이 조각되기 위해서는 객관적 정당화 상황만 있으면 족하고 주관적 정당화 요소는 필요하지 않다는 견해이다. ②..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위법성 판단의 기준(평가방법) [내부링크]

형법 이론 (학설) 정리 7탄 위법성 판단의 기준(평가방법) 객관적 위법성론(통설) 주관적 위법성론 법의 규번적 성격 객관적 평가규범 : 법규범은 인간의 행위를 사회질서의 관점에서 평가를 가능케 하는 것이며..

웅덩이 질식사사건 해결방법(도표) [내부링크]

웅덩이 질식사 사건의 해결방법 (1) 사 안 甲은 정신지체자인 자신의 처에게 A가 젖을 달라고 하면서 희롱하자 A를 구타하면서 순간적으로 살인의 고의를 가지고 A의 머리를 돌멩이로 후려쳤다. A가 정신을 잃고..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착오의 유형 [내부링크]

형법 이론 5탄 착오의 유형 착오의 유형 인식 vs 실재 법적 성격(적용법조), 법적 효과 구성요건관련착오 범죄사실x ≠ 범죄사실 O ① 예) 노루인 줄 알고 사살하였으나 사람이었던 경우② 구성요건적 착오 or 과..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미필적 고의와 인식있는 과실의 구별 [내부링크]

형법 이론 4탄 미필적 고의와 인식 있는 과실의 구별 (마지막에는 보기 편하도록 도표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1. 가능성설 내용 행위자가 결과발생의 가능성을 인식하고도 행위하였을 경우에는 미필적 고의이고,..

베르누이 방정식 자동계산 [내부링크]

베르누이 방정식 자동계산 트래픽을 살피다 보니, “베르누이 방정식 자동계산”으로 누군가 검색을 통해 들어 온것이 발견되었다. 생각지도 못했던 검색어라 심심해서 이런 사이트가 있는지 찾아보았다. 그런데..

보증인지위, 의무의 체계적 지위-형법정리 [내부링크]

보증인지위, 의무의 체계적 지위 (중간부분에는 보기 편하도록 도표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위법성 요소설 내 용 ① 보증인지위와 보증인의무를 구별하지 않고 모두 위법성요소로 보는 견해로서, 부진정부작위범은..

소극적 구성요건표지이론(총체적 불법구성요건이론) [내부링크]

소극적 구성요건표지이론 (총체적 불법구성요건이론) (1) 의 의 ① 협의의 불법구성요건은 적극적 구성요건 표지, 위법성조각사유는 소극적 구성요건표지로 이해하여 협의으이 불법구성요건과 위법성조각사유는 서..

형법 이론 (학설) 정리 – 한시법의 추급효 인정여부 [내부링크]

형법 이론 1탄 한시법의 추급효 인정여부 (프린트는 우측상단이나, 포스트 하단에 있는 프린트 버튼을 누르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편들은 교과서 목차순으로 올리겠습니다. 중간부분에는 보기 편하도록 도..

부산대학교 레포트 표지 [내부링크]

부산대학교 레포트 표지(리포트표지)입니다. 한글 파일입니다.

그레샴의 법칙 ( Gresham’s Law ) :부정적인 것은 긍정적인것을 밀어낸다 [내부링크]

그레샴의 법칙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 즉, 그레샴의 법칙은 나쁜 것이 좋은 것을 쫓아내는 법칙을 뜻합니다. 그레샴의 법칙은 16세기 영국의 금융업자이며 상인으로서 엘리자베스여왕(Queen Elizabeth I)의..

중첩성과 중복성 개념구분 [내부링크]

중첩성과 중복성 중첩성 (Overlapping) 예를 들어, 재난이 일어난 경우에 각 관청은 협조하여 일을 진행. 중복성 (Duplication) 예를 들어, 한가지 주제에 관한 연구를 여러 연구소에서 진행. 가외성, 중첩성,..

풍력발전기 제작 (캡스톤디자인) [내부링크]

풍력발전기 이론 소개는 논문, 책 등에서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이 글은 캡스톤 디자인 했던 것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보시는 분들은 어떤 이유에서 제작하게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

압력에 따른 물의 상태 알아보는 사이트 [내부링크]

압력에 따른 물의 상태 압력과 온도를 주었을때 물의 상태를 보여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태양열 발전기 시스템에서 열을 식히는 프로세스가 작동 하지 않을때의 위험성을 조사하다가 찾았습니다. 이거 보다 나..

스마트폰 없이 아이핀 (I-Pin) 가입하기 [내부링크]

아이핀의 장점 및 단점에 관한 이슈는 일단 뒤로하고, 어쨌든 도입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핀을 가입하려면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즉, 휴대폰이 없으면 아이핀 가입을 못합니다. 그 결과, 휴대폰이 없으면..

[유체] 충격파 (Shock wave) [내부링크]

Speed of sound (음속) ‘소리’란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소리가 왜 중요할까요?그 이유는 소리는 곧 정보 이기 때문입니다. ( 소리 = 정보 ) 이것이 어떻게 의미를 가지는지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그림..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내부링크]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핵심 영국의 역사, 정치학자인 파킨슨이 제시한 사회 생태학적 법칙 ‘조직에서 관리자의 수는 해야 할 업무의 양과는 관계없이 증가한다’ ‘지출은 수입에 맞추어 증감한다.’..

유체 –마하 수 (Mach number) [내부링크]

마하 수 음속을 1로 기준했을 때, 물질이 움직이는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 나타내는 수 V : 유체 속도 c : 음속 음속은 시속 약 1,225 km/h(공기의 밀도 및 온도에 따라 변하므로 ‘약’을 붙임. ex 성층권에서는..

크롬, 익스플로러, 윈도우 자주 쓰는 단축키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단축키 입니다. 몇가지만 몸에 익혀두시면 작업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_+ IE Ctrl + N :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를 새창에서 추가로 열기 Ctrl + D : 즐겨찾기 추가 Ctrl + O : 주소 입력 A..

외부효과와 파생적 외부효과 비교 [내부링크]

‘외부효과‘와 ‘파생적 외부효과‘는 신문을 보든, 전공서를 보든, 뉴스를 보든, 어디서나 자주 쓰이는 개념입니다. 이에 관해 개념적인 부분만 간단히 정리 하겠습니다. 외부효과 파생적 외부효과 대가 없이..

프로이(Pro/E)가 돌아가는 컴퓨터 사양은? [내부링크]

프로이(Pro/E)가 돌아가는 컴퓨터 사양은? 제가 알기로는 저희 학교는 대부분 과에서 CATIA 대신 PRO/E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강의실은 이용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기때..

법학 : 학교시험 준비 Tip [내부링크]

소개 법학 과목 학교시험 준비하는 Tip 입니다.(시험 기간에 능률성을 위한 팁입니다. 평소 하루에 10시간 이상 공부하시는 분들은 본 글은 가볍게 읽어주세요~) 이 본문대로 준비 한 경우 예상되는(경험칙상)..

기업과 관료의 부패 원리. [내부링크]

Intro 현대사회의 복잡, 다양화로 인해 행정의 권한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국민의 광범위한 생활 영역에까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단체나 권한이 커지면 부패 가능성 또..

분자의 운동은 어떻게 측정할까? [내부링크]

개념 정의 분자란 두 개 이상의 비금속 원소가 화학결합에 의해 일정한 형태로 결합한 것이다. 보통 “물질의 특성을 가지는 가장 작은 입자”로 정의한다. 분자라는 개념을 처음 제안한 것은 아보가드로로서..

IE Tab Multi : 크롬에서 IE 사용하기 ( 구버전 다운로드 링크 포함) [내부링크]

크롬의 빠른 속도 때문에 크롬의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크롬 이용시 단점이 결제 지원을 하지않는 곳이 아직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크롬의 단점이라기 보다는.. 한국에서의 문제점 이죠.)..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내부링크]

형법 객관주의와 주관주의에 관한 도표입니다. 객관주의 주관주의 자유의사 인정 부정 책임의 근거 도의적 책임론 사회적 책임론 형벌의 본질 응보형 교육형 형벌의 기능 일반예방 특병예방 위법성 규범 위반성,..

고체 (재료역학) 강의 추천 [내부링크]

고체 역학 (재료역학) 09학번 부터인가 과정이 바뀌면서 1학년때 정역학을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전 학번에서는 정역학을 배우지 않고 바로 2학년때 고체 역학을 배웠었습니다. 보통 1학년..

민법 정리 - 수험용 [내부링크]

법학을 공부 할때 숲을 먼저 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하지만 2000p를 훌쩍 넘기는 교과서를 보면서 숲을 보기는 정말 힘듭니다. 목차를 옆에 놓아두고 계속 확인하며 읽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유체 – 베르누이 방정식 Bernoulli’s equation [내부링크]

들어가기 전에 베르누이 방정식에 관해서는 워낙 자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쉽고 보기 좋게 설명해 놓은 글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설명은 기초적인 부분만 하고, 베르누이방정식 현상을 눈으로 직접 확..

다음팟 64비트, 이전버전 다운로드 링크 [내부링크]

다음팟은 자주 업데이트 되는데요, 이전버전에서는 잘되다가 이후 어떤버전에서는 종종 작동이 안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버전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러나 다운받을 곳이 마땅치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