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aon의 등록된 링크

 u-ra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건입니다.

긴급여권 발급 받는 법 A to Z (Feat. 여권 없을 때) [내부링크]

즐거운 여행길 여권을 분실하거나 깜빡해서 못 챙긴 채 공항에 가거나,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으로 남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굉장히 난감했을 텐데요.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긴급여권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출국 당일 인천에서 긴급여권 발급받는 방법과 집 근처에서 받을 수 있는 방법, 놓치면 안 되는 유의 사항, 필요 준비서류와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릴 테니 차질 없이 즐거운 여행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1. 인천공항 (출국 당일 급하게 긴급여권 발급 필요할 때) 인천국제공항 긴급여권 발급 정보 인천공항 1터미널 인천공항 2터미널 발급 위치 3층 출국장 F '여권 민원센터' 2층 중앙 정부종합 행정센터 내 '여권 민원센터' 운영 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2:00~13:00) *신청..

생일 축하 문구 모음(센스 감동 재미) [내부링크]

나의 소중한 인연이 태어난 하나뿐인 생일, 내 진심을 담아 재밌고 센스 있게 축하해주고 싶은데 막상 생일 축하 메세지를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친구나 연인, 부모님과 선생님, 직장동료에게 사용할 수 있는 생일 축하문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활용하셔서 마음 가득 담아 생일 축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재미 · 센스있는 멘트 oo님에게 한 살이 도착하였습니다(※ 반송 불가!) oo님의 나이가 +1 되어 나이 레벨을 Lv.30 달성하였습니다! 나이가 +1 LEVEL UP 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왔어요~ 왔어! 계란 한판~~!! 어서와 서른은 처음이지? 태어나길 잘했지? 예쁜 나도 만나고! 생일 축하해 oo의 계란 한 판을 응원해 oo야 나랑 평생 같이 촛불 끄자! 짧은 감동 멘트..

2023 계묘년 새해 인사말 문구 [내부링크]

벌써 2022년이 다 지나고 2023년 계묘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은데 문구를 적기 어려우신 분들 계시죠? 연인 간, 친구 간, 직장 동료와 선배, 후배 사이에 사용할 수 있는 새해 인사말 문구를 알려드릴 테니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는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연인끼리 사랑스러운 새해 인사말 문구 "사랑해! 지금도, 앞으로 다가올 매해도. 새해 복 많이 받아" "내가 지금 당신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당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 2023년에 그걸 당신에게 보여줄게" "내 삶에서 새해를 가장 행복하게 맞이하는 방법은 자기랑 함께하는 거야" "당신과 함께 맞이할 해가 너무 기대돼! 당신과 함께하는 매일 하루 하루를 기대하게 만들어줘서 너무 고마워!" ..

결혼기념일 문구 추천 (재미, 유머, 감동 문구) [내부링크]

결혼기념일은 두 사람이 함께 걸어가기로 약속한 날입니다. 그런 중요한 날인 만큼 평소에 표현하지 못했던 사랑을 더 표현해보는 건 어떨까요? 문장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아래 문구를 참고하셔서 사랑하는 아내와 남편에게 표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재미 / 유머 "oo는 좋겠다, 내가 아내/남편이라서"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이런 예쁜/멋진 신부/신랑을 구하고?" "자꾸 자기한테 벽이 느껴지는 것 같아 .......완벽" "지금까지 이런 아내/남편은 없었다 천사인가 여신/남신인가" "평생 마신 소주보다 더 많이 많이 사랑해" "로또보다 oo" "내가 아는 oo살 중에 제일 귀여운 아내/남편 사랑해!" "내가 선물 짜잔~~!" "다음 생엔 원빈으로 태어날게, 결혼해줄래?" "나 로또 당첨됐어! 자기라는 L..

신년운세 무료 사이트 BEST 3 (로그인 없어도 OK) [내부링크]

벌써 한 해가 다 지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연말이 되었습니다. 새해를 기다리면서 내년에 나의 운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실 텐데요 로그인 없이도 간편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신년 운세 사이트를 3군데 알려드릴 테니 내년 운세가 궁금하신 분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세는 운세일 뿐, 나쁘게 나와도 기분나빠하는 것이 아닌, 내가 조심해야 할 부분을 미리 알았다! 라고 생각하시면서 한 해 또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신년운세 신년운세 확인하기 - 네이버 '네이버 신년운세'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신년 운세와 오늘 운세, 띠별 운세와 별자리 운세까지 성별과 생년월일시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2월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이후에는..

영어 단어수 세기 및 글자수 세기, 로그인 없이 가능한 방법 4가지 [내부링크]

영어로 자소서를 쓰거나, 논문, 혹은 발표문을 쓸 때 내가 쓴 글의 글자 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적 많으시죠? 로그인하지 않아도 영어 단어수세기와 글자수 세기가 가능한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편하신 방법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워드파인드 단어 및 글자수세기 http://wordfind.co.kr/word-count.html 1.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글자수세기'를 클릭하면 박스가 나옵니다. 2. 여기에 문장을 붙여넣으면 단어수와 글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글자수세기 글자수세기 : 네이버 통합검색 '글자수세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1. 위 사이트에 들어가거나 네이버에 '글자수 세기'라고 검색하시면 문장을 입력할 수..

건설근로자 공제회 퇴직공제 가입 대상 (공제부금+이자까지 받으세요) [내부링크]

회사에서 퇴직하면 퇴직금을 받죠? 하지만 건설근로자들은 현장을 자주 이동하기 때문에 퇴직금의 혜택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근로자 공제회 제도가 마련되었는데요. 공제회 퇴직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가입 대상을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 테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신청하셔서 퇴직금 마련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이란? 일용이나 임시직으로 일하는 건설근로자가 건설업에서 퇴직할 때 받는 돈입니다. 일용·임시직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가 해당 근로자의 근로일수에 상응하는 공제금을 납부하면 근로자가 건설업에서 퇴직할 때 공제회에 적립한 공제금 수령 ※ 사업주가 퇴직공제에 가입하였으나 관계의 성립을 신고하지 않은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건설근..

건설근로자 공제회 퇴직금 신청조건, 신청방법, 신청서류 [내부링크]

건설근로자 퇴직금은 공제부금에 이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건설근로자 퇴직 공제회 신청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고 신청 방법과 챙겨야 할 신청 서류를 알려드릴테니 자격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을 신청하셔서 퇴직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청조건 적립일 수 252일 이상이며 건설업에서 퇴직 혹은 사망하거나 만 60세 이상인 자 (단, 만 65세 이상이거나 사망하여 유족 청구 시에는 적립일수가 252일 미만이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퇴직이란? 피공제자 자신이 독립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 경우 건설업 이외의 사업(제조업, 서비스업 등)에 고용된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상용 근로자로 고용된 경우 부상이나 질병으로 건설업에 종사하지 못하게 된 경우 피공제자의 나이가 60세에 ..

에어프랑스 항공권 구매 꿀팁(무료 수화물 추가, 현금영수증 발행) [내부링크]

요즘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해외여행을 많이 가시는데요, 에어프랑스 항공권을 구매할 때 사용하실 수 있는 소소한 꿀팁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매는 공식홈페이지에서 : 무료 수화물 항공권을 구매할 때 스카이스캐너나 구글 플라이트 등 여러 사이트를 이용하실 텐데요,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찾으실 때만 이용하시고 구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보다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싼 것 같지만, 다른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게 되면 수화물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 수화물 추가 비용까지 생각하면 결국 에어프랑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는 금액이 더 저렴하니, 구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계좌이체로 구매 : 현금영수증 발행 가능 계좌이체 장점 1. 계좌이체..

에어프랑스 현금 영수증 신청 방법 및 주의점 [내부링크]

에어프랑스 항공권을 계좌이체 하여 구매하신 분들은 현금 영수증을 신청해야 나중에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현금 영수증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방법 현금영수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에어프랑스 고객센터에 연락 해야합니다. 고객센터 연락처 +82 26 105 40 38 월~금 : 08:00 ~ 19:00 토~일 : 09:00 ~ 17:30 연결이 잘 안되기로 악명 높은 고객센터에 5분 만에 통화 성공한 꿀팁은 아래 포스팅에 설명해 드렸으니, 필요하신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프랑스 5분 만에 고객센터 연결한 꿀팁 2가지 에어프랑스 항공권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 혹은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려면 고객센터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항공권이 저렴한 편인 만큼 고객센..

에어프랑스 고객센터 빨리 연결하는 꿀팁 2가지 (5분 컷!) [내부링크]

에어프랑스 항공권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 혹은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려면 고객센터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항공권이 저렴한 편인 만큼 고객센터와 연결이 어렵다는 게 악명높습니다. 저도 처음엔 전화 연결까지 2시간이나 걸렸습니다. 오늘은 두 번이나 5분 만에 고객센터 전화 연결 성공한 꿀팁 두 가지를 알려드릴 테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꿀팁 1 : 고객센터 상담 시작 시간 되자마자 전화하세요! 전화 상담 시작 시간은 평일은 오전 8시, 주말은 오전 9시입니다. (전화번호 : +82 26 105 40 38) 제가 처음 전화 연결을 했을 때는 오후 3쯤 했었고, 두 번째에는 오전 8시 되자마자 했는데 두 번째엔 3분 만에 통화 연결되었습니다. (매일 전화 상황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만, 오후보다는 확실..

에어프랑스 항공권 예약 변경 및 취소하는 법, 고객센터 빨리 연결하는 법 [내부링크]

에어프랑스 항공권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하려면 고객센터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항공권이 저렴한 편인 만큼 고객센터와 연결이 어렵다는 게 악명높습니다. 오늘은 고객센터와 연결하는 여러 방법을 추천순으로 나열해드리고, 마지막엔 고객센터에 빨리 연결하는 꿀팁도 알려드릴 테니 에어프랑스 항공권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해야 하시는 분들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에어프랑스 고객센터 전화 연결 +82 26 105 40 38 월~금 : 08:00 ~ 19:00 토~일 : 09:00 ~ 17:30 한국시간 기준으로 해당 시간에 고객센터로 전화 해주시면 됩니다. 질문 후 답변을 받고 추가 질문이 생길 경우, 또 다른 대기 시간 없이 바로 해결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2. 페이스북 메신저 https://w..

건축물 급탕설비의 사용량과 온도 및 종류 [내부링크]

급탕설비는 적절한 유량과 압력, 온도를 이용해 필요한 곳에 온수를 적절히 공급하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급수설비와 온도라는 조건만 다르고 다른 것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급탕량과 급탕 온도, 그리고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탕량과 급탕 유량 건물에서 사용하는 급탕량은 생활 양식이나 건물의 용도에 따라 매우 상이합니다. 1인 1일당 급탕량을 비교해보면, 주택과 아파트, 호텔 등은 75~150리터이고, 사무실의 경우 7.5리터에서 11.5리터 사이, 공장은 20리터 정도 됩니다. 급탕 인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급탕 인원에 건물 종류별 1인당 1일 급탕량을 곱하여 1일 사용 급탕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급탕 온도와 사용온도 일반적으로 급탕설비는 60도의 급탕 온도(온수)를 공급하..

건축물 열원 방식 종류 및 구성 장치 [내부링크]

건물을 따뜻하거나 시원하게 하는 등 사람에게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공조기에 온수와 냉수, 냉매와 증기를 공급하는 열원 방식의 종류와 구성 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원 방식 종류 냉동기(흡수식) + 보일러 방식 : 보일러의 증기를 이용하여 냉매를 흡수하고 증발시켜 냉수를 만드는 흡수식 냉동기와 증기를 발생시키는 증기보일러 방식을 조합시킨 것입니다. 냉동기(전동식) + 보일러 방식 : 전동식 냉동기를 냉열원으로 사용하고, 가스나 기름보일러를 온열원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터보식 냉동기를 이용해 냉수를 만들고 보일러를 이용해 증기나 온수를 만듭니다. 히트펌프 방식 : 냉방과 난방을 히트펌프(Heat Pump)로만 하는 방식입니다. 냉동사이클..

건축재료: 유리의 특징 및 종류 [내부링크]

유리는 건축물을 마감할 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이번에는 유리의 특성은 어떠하며 그 종류와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리의 특징 유리의 주성분은 규산으로, 71~73% 정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소다, 석회, 산화마그네슘, 산화알루미늄 순으로 함량이 높게 유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보통 창 유리의 강도는 휨 강도를 의미합니다. 유리는 500~1,000kg/의 휨강도를 갖고 있으며, 압축강도가 5,000~9,300kg/ 정도인 것을 보았을 때 강도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열전도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대리석, 철, 타일보다는 작고 콘크리트의 1/2 정도입니다. 열에 굉장히 취약한데, 온도 차이가 60 이상 나면 파괴됩니다. 내구성이 좋고 불연재이며,..

건설 현장 해빙기 위험 요인 및 안전 대책 [내부링크]

해빙기는 건설 현장에서 주요하게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 중 하나입니다. 사고 발생 위험이 큰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해빙기란 무엇이며, 해빙기 때 건설 현장에서 확인해야 하는 위험요인과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빙기란? 해빙기의 사전적 의미는 '얼음이 녹아서 풀리는 때'입니다. 법적으로 구체적인 기간을 정하거나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매년 2월에서 4월을 전후로 지역적인 여건이나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 지표면에 남아있는 수분이 얼어붙으면서 지면이 부풀어 오르는 동상(배부름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후 해빙기가 되면 동결되었던 지반이 융해되어 연약해지고, 연약해진 지반이 시설물 하부의 구조(기초)를..

도장공사의 역사와 특성 및 사용하는 도구 [내부링크]

도장 공사란 외부 환경으로부터 건축이나 토목 구조물을 보호하고, 색을 입혀 건축미를 향상하는 등의 목적으로 피도장체에 에나멜, 니스, 페인트 등의 도료를 칠하는 공사를 의미합니다. 이번에는 도장의 역사와 특성, 그리고 도장 공사를 할 때 사용하는 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장의 역사 도장의 역사는 구석기의 현재 스페인 지역에 있는 알타미라 동굴벽화처럼 인류가 기록한 벽화로부터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신석기 말부터 청동기 시대에 새겨진 대곡리 암각화(울산) 등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단순한 색채의 벽화로부터 벗어나 다양한 색채를 사용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고구려 3~7세기에 성행한 고분 벽화가 그 예입니다. 그리고 궁궐과 사찰 등의 건축물과 불화, 불상 및 일상용품의 칠이나 도금을 ..

건물 공기조화 방식 종류 및 특징 [내부링크]

건물의 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쾌적함을 느끼기 위해서는 냉방이나 난방 등을 통해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거나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건물에서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공기조화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공기조화 방식의 종류와 종류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조화방식 종류 공기조화방식은 크게 열매와 냉매의 종류와 공조기의 설치 방법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공조기의 설치 방법에 따른 분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조기와 열원기를 중앙 기계실에 설치하여 일괄적으로 공조하는 방식을 중앙식 공조방식이라고 합니다. 한편, 각 존이나 층마다 공조기를 분산하여 공조하는 방식은 개별식 공조방식이라고 합니다. 중앙식 공조방식은 중규모나 대규모의 건물을 공조할 때 적합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쾌적함을 위해서 ..

콘크리트 재료 분리, 다짐 및 보양 방법 [내부링크]

콘크리트는 건축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콘크리트를 사용할 때 여러 이유로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품질 저하의 원인 중 하나인 재료분리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콘크리트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콘크리트 다짐과 보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크리트 재료 분리 콘크리트의 재료가 분리되는 원인은 이와 같습니다. 골재의 입도나 모양이 적당하지 않을 경우 타설 높이를 준수하지 않았거나, 콘크리트를 운반하는 거리가 너무 과하게 길 경우 단위 수량이 과다하게 많을 경우 물시멘트비가 과다하게 많을 경우 시멘트 페이스트와 물이 분리되는 경우 거푸집의 수밀성이 부족한 경우 블리딩(Blee..

건축 재료: 합성수지 종류 및 특징 [내부링크]

합성수지란 소위 말하는 플라스틱(Plastic)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의 뜻은 '특정 온도 범위에서 가소성(Plasticity)을 유지하는 물질'로서 가소성을 갖고 있는 고분자 화합물을 의미합니다. 우선 합성수지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세부적으로 합성수지를 열가소성수지와 열경화성수지로 분류하여 각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특징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합성수지 특징 및 접합방법 합성수지는 무게가 가볍고 착색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가공하거나 성형하기 쉽습니다. 또한 비강도 값이 크고 내구성, 내식성, 내수성, 내충격성이 강합니다. 접착력도 좋으며 절기 절연성이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반면 열에 의한 수축이나 팽창이 크기 때문에 내후성과 내열성은 약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

미장공사 재료 및 바름방법 [내부링크]

미장공사는 건축 공사 중 마무리 단계에 해당합니다. 미장공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건축물의 완성도가 달라지는 만큼 굉장히 중요한 공사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미장공사에 쓰이는 재료와, 이를 이용한 바름 방법의 종류 및 특징, 그리고 시공 시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장 재료 미장 재료는 수경성 재료와 기경성 재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경성 재료란, 석고 플라스터나 시멘트 모르타르 등이 물과 화학 반응하여 경화하는 재료입니다. 순 석고 플라스터와 혼합 석고 플라스터, 경석고 플라스터가 이에 해당합니다. 순 석고 플라스터는 순 석고에 모래와 물을 섞은 것으로, 중성이며 경화 속도가 빠릅니다. 혼합석고 플라스터의 경우 약알칼리성으로, 경화 속도는 보통입니다. 현장에서 사용할 경우 초벌용은 ..

아스팔트 방수 공법 재료 및 시공 시 주의 점, 영문 표기법 [내부링크]

건축물에 물이 침투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방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공사를 방수 공법이라고 하는데, 방수공법 중에서도 아스팔트 방수는 피막 방수로서 발코니와 지붕, 차양 등에 얇은 피막 방수층을 전면에 덮는 방수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스팔트에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특징, 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다루고, 마지막에는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사용되는 방수층의 영문 기호 표기와 이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팔트에 사용되는 재료 아스팔트(Asphalt)에 사용되는 재료는 천연 아스팔트, 석유계 아스팔트, 아스팔트 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천연 아스팔트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레이크 아스팔트(Lake Asphalt)'는 내산 공사와 도로를 포장할 때 사용합니다. '락 아..

건축 자재: 목재의 성질 및 보존 방법과 건조 방법 [내부링크]

목재는 역학적으로 강하면서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여러 건축 재료 중 이상적인 재료로 여겨집니다. 그뿐만 아니라 흡음 성능이 좋고 충격과 진동의 흡수성이 크며, 수종이 다양해 색채와 무늬가 우아해서 건축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목재의 성질과 이를 보존하는 방법, 그리고 건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재의 특징 목재의 비중은 1.54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중이 클수록 목재의 강도가 증가하고 건조 수축이 큽니다. 즉, 침엽수보다 활엽수가 비중이 크고 경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목재의 강도는 섬유 포화점 이하일 경우 함수율이 낮을수록 큽니다. 전건재의 강도가 생나무의 강도에 비해 약 3배 정도 큰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섬유 포화점 이상인 구간에서는 강도의 변화가 없습니다..

석공사 분류와 특징, 시공법 [내부링크]

석재(돌)는 압축강도가 크고, 미관상 아름답기 때문에 건축자재로 많이 활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석재를 분류해보고 각각의 특징과 용도를 확인해보며 어떻게 시공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재의 분류 석재의 종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화성암과 수성암, 그리고 변성암의 세 종류인데, 종류별로 특징과 용도가 매우 다릅니다. 우선 화성암의 종류에는 화강암과 안산암, 현무암이 있습니다. 화강암은 석영과 운모, 장석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조직이 매우 균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외관이 수려하며 강도가 가장 크고 내산성이 있으며, 내마모성과 경도뿐만 아니라 광택과 색채 역시 우수합니다. 또한 내화성이 600 정도로 가장 작습니다. 보통 외장재나 구조재로 사용되며 활용도가 광범위합니다. 안산암은 큰 재료를 ..

철골 세우기의 과정, 사용 기계 및 피복 방법 [내부링크]

철골 구조물의 가장 주요한 뼈대를 만드는 것은 철골 세우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철골 세우기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는 어떤 기계를 사용하는지와 내화를 위한 피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골 세우기 과정 현장에서 철골을 세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기초 주각부에 먹을 매깁니다. 앵커볼트를 설치하고 매립한 후 기초 상부 윗면의 레벨을 고릅니다(고름질). 이후 철골을 세우고 가조립합니다. 가조립 후 변형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변형을 바로잡고 정 조립을 마치면 본 접합을 합니다. 본 접합까지 마무리가 되면 접합부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고 최종적으로 도장작업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각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둥 세우기 순서를 세부적으로 나눠보자면, 처음엔 기둥에 중심선을..

철골공사 접합 방법 종류 및 특징 [내부링크]

철골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공정은 접합공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철골공사의 각종 접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벳 접합 리벳 접합은 접합부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가새를 접합하고, 마지막에 귀잡이를 작업하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보통 리벳 접합하는 인원은 3명이 1조로 해머 공과 받침대기, 달구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리벳의 가열온도는 800가 가장 적당하며, 600~1,100 사이를 유지합니다. 불량한 리벳은 반출해야 하는데,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들거리거나 밀착이 되지 않은 것, 강재 간 틈새가 있는 것, 갈라짐이 있거나 머리 모양이 다른 것, 그리고 머리와 축이 일치하지 않는 것. 접합 작업 전 리벳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렇게 불량한 리벳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

혼화재와 혼화제의 정의 및 종류별 특성 [내부링크]

혼화재(混和材)와 혼화제(混和劑)는 글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헷갈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둘을 명확히 구분해보겠습니다. 두 단어의 정의를 내리고, 종류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및 종류 혼화재란 시멘트의 대체재로써 이용되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그 부피가 배합 계산에 포함됩니다. 시멘트량의 5% 이상입니다. 반면 혼화제란 약품으로 소량만 사용하고, 시멘트량의 1% 이하이기 때문에 배합 계산에서 혼화제의 양은 무시합니다. 혼화재에는 규조토, 폴리머, 플라이애시, 팽창재, 착색재, 고로슬래그 미분말, 규산질 분말 등이 있습니다. 혼화제에는 AE제, AE감수제, 고성능 AE 감수제, 지연제, 방동제(급결제), 유동 화제, 기포제, 방수제, 발포제, 수중 불 분리성 혼화재, 방청재 ..

건축 설계 시 일조와 일영의 검토 [내부링크]

건축을 계획할 때 일조는 매우 중요한 검토 요소입니다. 건축물 자체의 일조 확보가 잘 이루어지는지와 함께 그 건축물로 인해 주변에 일영(그림자)이 생기지는 않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일조를 실내에 도입할 수 있고, 적정한 그늘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일조와 일영의 검토가 중요합니다. 그럼 일영 곡선에 의한 검토 방법과 일조 도표에 의한 검토 방법에 관해 확인해보고, 이를 검토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영 곡선에 의한 검토 일영 곡선이란, 수평면상의 기준점 O에 수직으로 막대를 세웠을 때 생기는 일영 끝의 궤도를 의미합니다. 일영 곡선은 태양의 고도와 방위각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에 계절마다 일영 곡선이 다릅니다. 일영 곡선을 통해 일영의 끝에서 역으로 태양의 방위각과 고도..

철골 공사 공정 별 작업 방법, 사망 사고 유형 및 핵심 점검 포인트-2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는 철골공사 공정 중 철골 부재 반입과 철골 기둥 조립, 철골 보와 철골 계단 조립, 철골 지붕 조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크플레이트 조립, 콘크리트 타설, 내부 마감공사 및 마감공사의 작업 방법과 사망사고 유형, 그리고 핵심 점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크플레이트 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구조물 공사의 일환인 데크플레이트 조립과 콘크리트 타설 공정은 규격화된 데크플레이트를 철골 보 상부에 설치하고 고정하여 철근은 배근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해 바닥 슬래브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데크플레이트(아연 강판 등의 강재를 가공한 것으로 길이 방향 내 좌굴성과 면 외 방향 강성을 강화한 제품)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부에 안전망을 설치하고, 데크플레이트를 철골 보 상부에..

철골 공사 공정별 작업 방법, 사망 사고 유형 및 핵심 점검 포인트-1 [내부링크]

중·소형 창고와 공장의 신축공사는 대부분 소규모 업체의 민간 발주 공사로, 소수의 직원이 현장을 관리하며 공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약 85%가 50억 미만인 공사이기 때문에 TBM, 합동 안전 점검 등 기본적인 안전 활동이 미흡한 것이 실정입니다. 따라서 철골 공사의 공정별 작업 방법과 사망사고가 많이 나는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사망사고를 막기 위한 점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골 부재 반입 및 철골 기둥 조립 공장에서 먼저 제작된 기둥 등 철골 부재를 현장으로 반입하여 기초 위에 세우는 작업을 철골 기둥 조립이라고 합니다. 공장에서 제작하여 운송하고, 이를 현장 내로 반입하고 하역하면 앵커볼트(철골 기둥과 콘크리트 기초를 연결하고 기둥을 잡아주면서 휨 응력을..

건설 현장 타워크레인 재해 원인과 안전장치 및 작업팀 [내부링크]

타워크레인은 인양할 자재를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임의의 장소에서 목적 장소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장비를 말합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동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가설 구조물'입니다. 타워크레인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의 원인과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 그리고 타워크레인 작업팀의 구성과 그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워크레인 작업 재해 발생 원인 타워크레인의 대표적인 재해 발생 원인은 "줄걸이 작업 방법 미준수"입니다. 최근 10년간 총 재해 발생 건수의 약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줄걸이 방법을 숙지하지 않았거나 안전 수칙을 준수하지 않아서, 혹은 줄걸이 도구와 인양 고리의 관리가 미흡하거나 상태가 불량하여 발생합니다.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재해는 작업..

건설 현장 밀폐작업공간 질식 재해 예방 방법 [내부링크]

근로자는 산업 안전보건법 제52조 제1항에 의거하여 밀폐공간 안에서 작업을 할 경우, 그 내부의 공기 상태가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전까지는 작업을 거부하거나 중단하고 대피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식 재해의 위험성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질식 재해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식 재해의 위험성 사람의 신체 조직은 산소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의 신체는 숨을 쉬며 필요한 산소를 체내로 가져오게 되는데, 숨을 쉬지 못하게 되어 체내로 산소를 가져오지 못하여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을 '질식'이라고 합니다. 질식 재해가 일반 사고성 재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1% 정도이나, 질식 재해가 일어나면 사망하는 경우가 약 53%에 육박하여 2명..

건축물 소화설비 [내부링크]

소화설비는 건축물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소화기나 물을 이용해 초기에 소화하고 화재의 연소를 막아 화재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하는 설비입니다. 소방법에서는 방화 대상물에 맞는 소화설비를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화설비의 종류를 알아보고, 화재의 종류 및 연소 제거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화설비 종류 소화설비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소화기입니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 발견 시 소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소화기의 종류로는 물소화기, 분말소화기, 포 소화기, 강화액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로겐화합물 소화기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는 사람들 눈에 잘 띄며 사용 시 반출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통행과 피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장소여야 하며, 위험물 등으로부..

사무소 빌딩 건축설비 종류 [내부링크]

건축물이 시공되는 대지는 그 위치마다 열, 공기, 소리, 빛, 물 등 환경 요소에 따른 기상 조건이 다릅니다. 따라서 그 건축물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이런 기상 조건으로부터 건축물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에어컨이나 난방시설, 조명 등 전기와 기계를 이용하는 것을 건축설비라고 합니다. 특히 건축설비는 기계적, 전기적 설비 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제적으로 환경을 조절하는 '액티브(Active) 수법'으로 불립니다. 이는 처마를 설치하여 햇볕과 더위를 막고, 창을 높게 설치해 통풍과 자연환기를 하여 실내를 시원하게 만드는 등 햇볕이나 바람 등을 이용하여 기계적 설비에 의존하지 않고 환경을 조절하는 수법인 '패시브(Passive) 수법'보다 ..

콘크리트 배합설계와 강도 시험방법 [내부링크]

콘크리트는 시멘트와 자갈, 모래, 그리고 물을 섞어 만든 것으로 건축 구조에 가장 핵심적인 재료입니다. 콘크리트의 주재료인 시멘트가 물과 반응하여 굳어지는 수화반응을 이용한 재료로써 압축강도가 크고 내구성이 좋아 오늘날 대부분의 건축물에서 콘크리트가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설 현장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배합설계 방법과 강도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크리트 배합설계 콘크리트 배합설계는 강도와 내구성을 확보하고, 경제적으로 배합하여 경제성을 추구하며 시공성과 균질성, 수밀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표준 배합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이 총 9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설계 기준강도 결정 2. 배합 강도 결정 3. 시멘트 강도 결정 4. 물/..

건축 구조물 해체공사 용어, 안전 작업 방법 및 공해 방지 방법 [내부링크]

건축 구조물의 해체공사란, 건축물의 전부나 일부를 철거하거나 절단 혹은 해체하는 공사를 의미합니다. 해체 작업은 통상적으로 다른 공사와는 달리 해체하는 구조물의 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 계획 시 특히 더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체공사의 용어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공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어 "절단 톱"은 회전 날 끝에 다이아몬드 입자를 경화하고 혼합하여 제조한 것으로서, 기둥과 바닥, 보와 벽체를 필요한 크기로 절단하는 기구입니다. "철제 해머"는 크레인 등에 쇠뭉치를 부착한 것으로, 구조물에 충격을 주며 구조물을 파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레이커"란 유압부의 급속한 충격력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파쇄할 때..

토목/건축 구조물 옹벽 종류, 작용토압 및 설계방침 [내부링크]

옹벽이란 자연 지반 경사면의 급격한 변화나 토압에 저항하여 흙이 붕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축조되는 구조물입니다. 그 종류로는 벽의 자중으로 토압에 저항하는 중력식과 벽과 기초 상부에 채워지는 흙의 중량으로 토압에 저항하는 캔틸레버 식과 부벽식 옹벽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력식 옹벽은 대규모 토목 구조물에서 많이 사용되고, 건축에 있어서는 캔틸레버 형식의 옹벽이 많이 활용됩니다. 그럼 옹벽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옹벽에 작용하는 토압과 이를 반영해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옹벽의 설계방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종류 옹벽의 종류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는 중력식 옹벽입니다. 중력식 옹벽은 자중으로 토압에 저항하는 옹벽으로서 옹벽 높이가 3m 이하인 것이 일반적이며 석축이나 무근콘..

건축 구조물 설계법 종류 [내부링크]

구조물을 설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여러 설계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 설계법의 정의와 장단점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허용응력 설계법 허용응력설계법(Allowable stress design method)은 철근콘크리트 단면의 중심축에서 거리에 따라 응력이 비례한다고 가정한 탄성이론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설계법입니다. 사용하중을 예측하여 결정하고, 부재 단면의 치수와 철근의 양은 콘크리트와 철근에 생기는 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허용응력설계법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정을 전제로 합니다. 첫째, 철근의 탄성계수는 정수입니다. 둘째, 변형은 중립축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합니다. 셋째, 콘크리트의 휨 인장 응력은 무시하며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은 완전하기 때문에 하중이 작용할..

건설현장 흙막이에 작용하는 힘과 계측 항목, 유의 사항 [내부링크]

건설 현장에서 지하층이 있는 건축물을 시공하거나 건축 구조물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반을 굴착해야 합니다. 하지만 굴착 작업을 할 때 구조적인 보강을 하지 않고 굴착할 경우 토사가 붕괴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토사의 붕괴를 막기 위해 굴착 면에 대해 흙이 넘어오는 것을 막는 흙막이 공법을 적용합니다. 그럼 흙막이에는 어떤 힘이 작용하며 흙막이가 안전하게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인 계측 항목, 그리고 흙막이 설치 작업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과 버팀대 설치 위치 흙막이에는 주동 토압과 수동 토압이 작용합니다. 주동 토압은 옹벽이나 흙막이 벽체가 뒤채움 쪽에서 앞면으로 작용할 때 가해지는 토압으로, 토압의 최솟값을 취합니다. 수동 토압은 옹벽 또는..

건축 굴착공사 분류 특징 사용장비 안전작업방법 [내부링크]

건축공사의 여러 공정 중 굴착공사는 흙막이나 기초공사를 위한 절토와 성토, 정지, 배토와 매토, 다짐 작업 등을 의미합니다. 굴착공법의 분류와 특징, 굴착공사 장비의 종류 및 특징, 그리고 굴착공사 시 안전한 작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공법 분류 및 특징 굴착공법에는 크게 오픈 컷, 아일랜드 컷, 트렌치 컷, 그리고 구체 흙막이 지보 공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픈 컷 공법은 보통 지반이 양호하고 주변 공간에 여유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경사면 오픈 컷, 흙막이 공법, 어스앵커공법으로 나뉩니다. 아일랜드 컷은 중앙부를 먼저 굴착하고 기초를 축조한 후, 이 기초 구조물의 반력으로 버팀대를 지지하여 주변을 굴착하여 지하 구조물을 완성하는 공법입니다. 한편, 트렌치 컷은 아일..

건설 현장 비계 종류와 장단점, 설치 기준 및 안전 작업 방법 [내부링크]

비계란 건설공사 중 고소작업 시 작업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 가설물입니다. 작업자가 재료를 운반하고 작업할 수 있는 이동통로로써 사용하며, 주로 건축 구조물 주변에 설치합니다. 건축 특성상 사람 키보다 높은 곳에서 작업해야 하는 곳이 많은데, 작업 발판이 없으면 작업이 불가능하므로 건설 공사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물입니다. 건설 공사에서 빠질 수 없는 비계의 종류와 종류별 비계의 장점 및 단점, 설치기준, 그리고 비계의 안전 작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계 종류와 장단점 비계(飛階)는 크게 종류에 따라 조립식 비계와 이동식 비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립식 비계에는 강관 비계와 시스템 비계가 있고, 이동식 비계에는 강관 틀비계, 달비계, 달대 비계, 말비계가 있습니다. 강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