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ko1002의 등록된 링크

 uako100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건입니다.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내부링크]

강박증 강박증의 DSM-5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이 하나 혹은 둘 다 존재하며, (1) 강박 사고는 다음과 같은 1 또는 2로 정의됩니다. 1.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이미지, 충동..

수면장애(Sleep Disorders) [내부링크]

불면증 불면증의 DSM-5 진단 기준입니다. A. 수면의 양이나 질이 좋지 않아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과 연관이 됩니다. 잠이 잘 들지 않습니다. 잠을 자려고 누워도 답답하기만 합니다. 잠을 유지하기 어려워..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 [내부링크]

발달 시기에 시작되며, 개념, 사회, 실행 영역에서 지적 기능과 적응 기능 모두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내부링크]

다양한 분야게 걸쳐 나타나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 나타납니다.

틱장애 [내부링크]

틱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동작이나 음성 증상을 말합니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내부링크]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 및 과잉행동-충동성이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됩니다.

공황발작 및 공황장애(Panic Disorder) [내부링크]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DSM-5 진단 기준입니다. A. 반복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공황발작이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아주 심한 공포와 신체적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수분 이내에 가장 심하며, 그 증상 중 4가지..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내부링크]

주요우울장애 A. 다음의 우울증 증상 가운데 5가지 이상의 증상이 2주 연속 지속되며 우울증 증상 중에는 적어도 하나는 우울한 기분 또는 즐거움의 상실이 있어야 합니다.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되는 슬픔, 공..

정신건강 진료 과목 [내부링크]

박지훈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 과목 정신건강 클리닉 조현병,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불면증, 치매, 섭식장애, 불안장애 소아 정신건강 클리닉 ADHD, 틱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품행장애, 인터넷..

경계성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내부링크]

경계성 성격장애의 주요한 특징은 대인관계, 자아상 및 정동의 불안정성과 두드러지는 충동성이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며 광범위한 형태로 여러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특징 경계성 성격장애의..

성기능부전(Sexual Dysfunction) [내부링크]

성기능부전 사정지연, 발기장애, 여성극치감장애, 여성 성적 관심/흥분 장애, 성기-골반통증/삽입장애, 남성성욕감퇴장애, 조기사정 등이 포함됩니다. 사정지연(Delayed Ejaculation) A. 거의 대부분에서 동반자와..

신체 증상 및 관련 장애 (Somatic Symptom and Related Disorders) [내부링크]

신체 증상 및 관련 장애란? 신체 증상 혹은 건강염려와 관련된 과도한 생각, 불안 또는 과도한 시간과 에너지 소비가 나타납니다. 1. DSM-5 진단 기준 A. 고통스럽거나 일상에 중대한 지장을 일으키는 하나 이상의..

통증장애 (Pain Disorder) [내부링크]

통증이란 조직 손상에서 비롯되는 신체에 해로운 감각, 아픔, 그리고 이를 피하고자 하는 감정을 포함하는 불쾌한 경험입니다. 1. 통증이란? 이는 흔히 감정의 한 형태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입증할 만한 원인이..

적응장애 (Adjustment Disorder) [내부링크]

적응장애란 1980년 DSM-III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심리적 증상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1. DSM-5 진단 기준 A. 인식 가능한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한 반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