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endo의 등록된 링크

 upend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8건입니다.

대출 시 이자계산기 활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신용대출이든 주담대든 대출 사용 시 필수로 계산해봐야 하는 이자!! 대출이자 계산기만 있다면 쉽고 정확하게 계산을 할 수 있답니다! 검색창에 '대출이자 계산기'를 검색합니다.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이자율을 입력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2억5천만원을 30년간 갚는다고 했을 때 한 달에 얼마를 내야할지 보겠습니다. 원리금균등방식으로 상환한다고 했을 때 원금 250,000,000원 이자 206,016,779원 총 456,016,779원을 상환해야하며 1회차 월 상환금액은 1,266,713원입니다. 월별 상황금이 얼마인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볼까요? 원리금균등상환 즉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법으로 1회차부터 마지막회차까지 상환하는 금액이 1,266,713원으로 동일합니다. 원금균등 ..

2022년 12월 결산 및 2023년 1월 예산 [내부링크]

아... 12월 주간 예산 가계부에 입력 안 해놨다...^^... 이미 지나간 것이니..... 그냥.. 결산만 봐야겠습니다..^^... 12월 예산은 200만 원 가까이 세웠었는데 300만 원이 넘게 지출을 했군요... 정말 돈 안 쓴 것 같은 12월이었는데 무슨 일일까요 지출내역 파헤치러 고고.. 12월 최종 소비 금액은 3,366,500원 랭킹 1 문화생활 856,188원 랭킹 2 보험 694,850원 랭킹 3 병원비 518,001원 랭킹 4 세금/이자 357,687원 랭킹 5 외식 179,970원 랭킹 6 선물 175,553원 문화생활.. 무슨 일이냐 하면.. 시가렛애프터섹스 공연.. 자람님 판소리.. DMZ피스트레인 텀블벅.. 그리고 2023년 서재페.. 서재페 누구랑 갈지도 모르면서 얼리버드 2..

[책] 실패를 극복하는 주식투자 정리 및 생각 [내부링크]

다들 주식 투자 하시나요? 여러분들의 계좌는 안녕하신지 궁금하군요.. 만약 계좌가 파란불이라면.. 저와 함께 읽어 보는 건 어떨까요? 2020년 초 우연히 알머리 제이슨 님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고 제이슨 님이 진행한 "작심3주"라는 주식투자 공부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억으로 이번 책을 사서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수많은 유튜버들이 있고 그 안에 자기 잇속 챙기려는 사람이 다분한 와중에 알머리제이슨 님의 진정성이 느껴져 유튜브를 구독하고 작심 3주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것 같아요. 작심 3주 프로젝트를 한다고 리포트를 애플펜슬로 너무 열심히 줄을 그으며 읽어 손목이 고장 나 공부가 중단되었던 아주 슬픈 저의 이야기까지... 하지만 그 당시 그렇게 공부하며 "아 이게 진짜 공부지"를 몸소 느꼈던.. 작년..

NH농협 신용대출 만기연장 후기(feat. 만기 연장 취소는 불가능한가요?) [내부링크]

다들 대출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대출 만기가 다가오면 대출금을 갚거나 연장을 하거나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데 저는 대출금을 당장 갚을 자금이 없어서 연장을 해야 됐거든요 이번이 두 번째 연장인데 "금리인상의 여파"를 아주 몸소 체험했답니다..!ㅎ 그럼 저의 대출 만기연장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대출 만기일이 다가오자 문자가 한 통 왔어요. 농협에서 만기가 다가온다고 연장 안내 전화가 갈 거라고 그것도 무려 인공지능 상담사 "아르미"가.. 정말로 전화가 왔어요 전화를 받았죠 아르미는 다소 딱딱한 목소리로 대출 기한 연장 여부를 묻고 연장을 위해 전화로 끝낼지 영업점 방문을 할지 알려달라고 했어요. 저는.. 회사 1층에 은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려가는 게 귀찮아서 "전화"로 하겠다고 했죠..

[책] 트렌드 코리아 2023 정리 및 생각 [내부링크]

검정 글씨 : 책 내용 파란 글씨 : 내 생각 뭔가 늘 읽어야 될 것 같은 기분은 들지만 읽지 않았었던 트렌드 코리아 내년이 다가오기 전에 책을 한 번 펼쳐 보았다. 2022년을 먼저 정리하고 2023년의 키워드로 넘어갔다. 2022년의 주된 키워드로는 나노사회 - 개인의 취향, 산업의 형태, 사회적 가치가 점차 극소 단위로 파편화되는 현상 - 시장의 타깃팅 대상도 미세화됨(개인 알고리즘 활용 등) 대투자 시대 생존법 - 기존의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재테크 방법 만들고 있음 - 재테크, 시테크, 덕테크 등 슬기로운 엔데믹 생활 - 티끌 모아 성장(바른생활루틴이) · 온라인 : 자기계발 플랫폼 및 습관관리 플랫폼의 이용자 2030 뿐만 아닌 4050의 비중 확대) · 오프라인 : 다이어리꾸미니, ..

[책] 머니트렌드 2023 요약정리 [내부링크]

교보문고 구경하다가 눈에 들어왔던 부읽남을 비롯한 7명의 전문가들이 함께 쓴 책이라 냉큼 구매해 읽었다. 읽는 데 걸린 시간은 3시간 정도..? 챕터별로 나눠 정리할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읽었다. 검정 글씨 : 책 내용 파란 글씨 : 내 생각 볼드 및 빨간 글씨 : 중요한 내용 1장 2023 경제를 전망하다(SHOCKING GENERATION) 슈퍼달러, 킹달러가 주춤하다 - 경제 전반에 대한 인플레이션 압력 ↓,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오랜 기간 유지 X - 주택정책의 큰 변화 : 대출, 양도세, 취득세 등의 손질 예상 - 달러 진정(미국 금리 인상 강도 완화, 시진핑 연임 이후 정책 기조 변화) 미국과 중국을 놓치지 마라 - 채권 매입(미국 및 중국 경제정책을 염두에 두고 우리나라의..

11월 결산 및 12월 예산 [내부링크]

갑분 미리캔버스와 시작해보는 11월의 결산과 12월의 예산 11월 최종 소비 금액은 2,498,139원 랭킹 1 병원비 867,888원 랭킹 2 세금/이자 345,097원 랭킹 3 선물 240,643원 랭킹 4 외식 195,050원 랭킹 5 문화생활 191,000원 병원비는 어쩔 수 없고.. 실비청구 했으니 아마 저 중 50~60%는 돌려 받을 것 같다 예산에 학자금대출 상환 포함시키는 걸 깜빡했다.. 대출이자와 학자금 상환이 매달 34만원 정도.. 학자금은 그래도 내년 3월이면 끝난다 대출이자는.. 아마도 연장할 때 금리 올라서 더 많이 나갈 것 같다... 엄마, 친구, 막내동생 생일선물.. 선물 살 돈 아끼는거 아니잖아..ㅠ.. 11월 그래도 주말 외출 3번이나 안 했는데. . . 외식비가 4위라니!..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5 [내부링크]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3부 수익을 내는 방법 좋은 기업에 투자하지 말라! - 수익을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기업을 싸게 사는 것'이다. 투자의 원칙은 하나다! -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 - 주식이 싸다는 것은 '가격'과 '가치'를 비교해서 가격이 가치보다 낮은 상태를 말함 가격 > 가치 : 비싸다 가격 < 가치 : 싸 다 - 즉, 투자의 원칙은 가치보다 가격이 낮을 때 사서 가격이 가치보다 높아졌을 때 파는 것이다. - '가치평가'는 주식투자에서 필수 가치평가 방법 절대가치 상대가치 자산가치 NAV PBR 수익가치 DCF, EVA, RIM PER, EV/EVITDA, PSR, PCR - 상대가치법 : 회..

11월 지출 중간점검 [내부링크]

11월 1주차 예산대비 집행률 66%였으나.. 예산에 없던 지출도 있었다 생일 저녁에 엄마가 밥 사주러 갔는데 밥값이 생각보다 비싸서 5만원 보탰다 아 원래 1일에 보험료 냈어야 했는데 깜빡했네.. 그래서 돈을 별로 안 쓴 것 같지만 막상 또 그건 아닌... ... 예산대비 집행률 153%로...아주 초과 지출을 하였는데... 그 이유는. . .. . . 어무니의 생신이 있다는 것을 잊었었고...(외식, 선물비 초과) 내가 갑자기 약속을 또 만들었고...(외식비 및 커피 초과) 계획에 없었던 패딩을 샀기 때문...ㅠ;(의복비 초과) 기름은 저번주에 쿠폰으로 3만원 주유했어서 따로 하진 않았지만 3주차엔 넣어야 할듯... 그래서 3,4주차 예산도 다시 손을 봅니다...ㅠ.. ... 파란색으로 표시한게 수정..

10월 마지막주 결산 [내부링크]

예산 46만원 짰었는데 2,318원 초과했다 외식, 커피는 예산보다 덜 썼는데 병원비가 더 나왔고 교통카드 내역 한 건이 반영됐고.. 자기계발은 포인트 좀 털어서 책 샀다 기타는 엄마 심부름..(집에 얹혀 살면 이런 돈은 써야한다..;) 일단 10월 마지막주는 불필요한 소비는 안 한 것으로..!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4 [내부링크]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2부 손실을 줄이는 방법 3. 악재를 피하는 법 :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 ! 갑자기 증자는 왜 하는 걸까? - 자금조달을 위해 증자를 하지만 회사 얘기를 곧이곧대로 믿지 말기 - 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해 자본을 늘리려고 증자를 할 가능성이 있음(자본잠식은 상폐 요건) - 자본총계(자기자본)이 자본금보다 커야함!(자본금>자본총계 → 부분잠식, 자본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3 [내부링크]

↓ 2탄 보기 ↓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2 ↓ 1탄 보기 ↓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1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개정판) 2016년 첫 출간 이 upendo.tistory.com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2부 손실을 줄이는 방법 2. 회사의 숨은 의도를 읽는 법 : 숫자의 진실 ! 상장폐지 조건 요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코스닥 시장 매출액(지주회사는 연결기준) [관리] 50억원 미만 [상폐] 2년 연속 [관리] 30억원 미만 [상폐] 2년 연속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해당없음 [관리] 자기자본의 50%를 초..

10월 마지막주와 11월 예산 [내부링크]

정말로.. 가계부를 안 쓴지 어느덧 1년이 되어버렸다... 가계부를 쓰며 조금이라도 붙잡고 있었던 멘탈을 나는 놓아버렸던 것이지.... 내년 잔금..나 진짜 제대로 칠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돈 아껴야겠다고 말했더니 동생이 파워J답지 않게 왜 계획 안 세우고 걱정만 하냐는 말에 머리가 띵... 이미 좀 늦은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소비 줄여야지.. 가계부 써야지... 10월은..이미 다 끝나가긴 하지만.. 그래도... 병원비는.. 일단 눈 감아줍시다.. 실비가 있으니까요... 비록 60%정도밖에 못 받지만요... 주말에 약속도 있고.. 에버랜드도 가서.. 공연도 가서.. 이제 정말 약속도 줄일겁니다... 저 돈 모을 수 있는거 맞나요...?...ㅠ.. 지난 1년간 계획없이 소비한 것을 ..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2 [내부링크]

↓ 1탄 보기 ↓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1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개정판) 2016년 첫 출간 이후,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10쇄를 돌파한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upendo.tistory.com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2부 손실을 줄이는 방법 1.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돈을 못 버는 건 수익이 낮아서가 아니라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 수익을 내는 것이 투자의 목적이지만, 손실을 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 같은 비율로 이익과 손실을 반복하면 비율이 높을수록 손해다. 수학적으로 손실을 내지 않는 것이..

[책]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정리하기 1 [내부링크]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개정판) 2016년 첫 출간 이후,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10쇄를 돌파한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가 ‘최신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개정판에는 각종 사례들을 현재의 시장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하였으며, 달라진 법 규정이나 제도 등을 반영하였다. 주식 투자자라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재무제표 지식을 실은 ‘체크 포인트’ 와 실제 사례로 연습할 수 있는 ‘사례 실습’ 코너를 실었다. 또한 초판에서 언급했던 회사들이 그 뒤로 실제로 어떻게 되었는지 의미 있는 사례 일부에 대해 ‘저자 후기’를 더하였다.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 단맛과 쓴맛을 맛본 투자 베테랑, 그리고 몰래 읽고 싶은 증권..

[생활정보] 한국주택금공사 문의방법 [내부링크]

지난 번에 디딤돌 대출 관련해서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문의를 하려고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문의창구(?)가 굉장히 숨겨져 있는 느낌과... 질의할 때의 글자 제한이 걸린 것을 미루어 보아.. 민원인을 최소한으로 상대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는 그들의 진심을 간파했달까.. . . . . . 그렇지만^ ^ 이런 공공기관은 국민들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 아닌가.. . . .??? 한국주택금융공사 문의방법 아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 ↓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디요오오옹;;; 분명히 내가 질문 남길 땐 저거 못 봤는데... 내가 못 봤던 건가....;; 여러분들은 자주 찾는 메뉴에서 상담문의 바로 가세요. . .. . 제가 들어갔던 경로를 그래도 아쉬우니 말씀..

[부동산] 한국주택공사 디딤돌 대출 단독세대주 관련 질의응답 [내부링크]

[부동산] 사회초년생들 확인 필수! "디딤돌대출"(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봤던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중 사회초년생들이라면 꼭 확인 해봐야하는 디딤돌대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 upendo.tistory.com 디딤돌대출 포스팅 당시 의문이 들었던 부분이 있어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질의를 하고 수정하겠다고 했는데 나란 사람 언행일치 하는 사람^-^ 9/28에 질의를 올렸고 다음날인 9/29에 답변이 달렸다. 근데 한국주택금융공사 진짜 어이없는게 질문 500바이트밖에 못 씀...ㅋ;; 질문 하지 말라고 제한 걸어뒀단 생각밖에 안 들지만 굴하지 않는 나 한글로 작성하고 캡쳐해서 첨부파일로 질문했다 그리고 질의하는 곳도 약간 숨겨둔..

[부동산] 디딤돌도 보금자리론도 실패했다면 남은 것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기본형) ! [내부링크]

디딤돌대출도 보금자리론도 실패한 자. . . 이제 주택금융공사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적격대출 뿐이다... 만약 적격대출도 불가능 하다면... 시중 은행으로 가시라...ㅠ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봐야 하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feat.한국주택금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제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하는 것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다. 그 이유는 이자가 시중은행보다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자가 낮은만큼 조건 또한 upendo.tistory.com 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 중 요건이 제일 널널한 적격대출! 그렇기 때문에 금리는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보단 좀 높은 편이다.(연 4.55~5.96%) 적격대출 간단요약!!! 민법상 성년, 소득기준X, ..

[부동산]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보금자리론!" [내부링크]

디딤돌대출 자격요건이 맞지 않는 자. . . 그 다음으로 금리가 낮은 보금자리론을 살펴봐야한다.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봐야 하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feat.한국주택금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제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하는 것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다. 그 이유는 이자가 시중은행보다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자가 낮은만큼 조건 또한 upendo.tistory.com 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 중 디딤돌대출 다음으로 금리가 낮은 보금자리론!(연 4.15~4.55%) 보금자리론 간단요약!!! 본인(미혼 시) 및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주택가격 6억원 이하 LTV 70%, 최대 3.6억원 한도 내 대출가능 대출받은 날로부터 1개월 내 전입, 전입일로부터 ..

[부동산] 사회초년생들 확인 필수! "디딤돌대출"(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봤던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중 사회초년생들이라면 꼭 확인 해봐야하는 디딤돌대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봐야 하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feat.한국주택금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제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하는 것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다. 그 이유는 이자가 시중은행보다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자가 낮은만큼 조건 또한 upendo.tistory.com 디딤돌대출은 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 중 금리가 가장 낮다.(연 2.15%~3%) 금리가 낮은만큼 조건도 까다롭기는 하지만.. 사회초년생이라면 내가 디딤돌대출 대상인지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디딤돌대출 간단요약!!! 부부합산 연소득..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봐야 하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feat.한국주택금융공사) [내부링크]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제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하는 것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는 상품들이다. 그 이유는 이자가 시중은행보다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자가 낮은만큼 조건 또한 까다롭기도 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들어가기에 앞서 연소득과 주택가격 먼저 체크하고 넘어가자! - 연소득 6천만원 이하 & 주택가격 5억 이하 → 디딤돌대출 - 연소득 7천만원 이하 & 주택가격 6억 이하 → 보금자리론 - 소득 무관 & 주택가격 9억 이하 → 적격대출 만약에 이 조건에 해당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면... 은행으로 가시라... 당신은 나라가 도와주지 않아도 될만큼의 부를 가지고 있는 자이니... 1.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어느 경로를 ..

[부동산용어] 주택담보대출 시 꼭 알아야 하는 LTV, DTI, DSR [내부링크]

내년에 아파트 잔금 치러야 하는 상황이면서도... 너무도 기본적인 용어조차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을 반성하며 시작하는 이번 포스팅입니다. 뉴스에서도 많이 들어봤을 LTV, DTI, DSR이 무엇인지 이번 기회에 확실히 짚고 넘어갑시다! LTV(Loan To Value ratio)=주택담보대출비율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 주택담보대출비율이라고 한국말로 말하면... 이렇게 굳이 공부를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왜 모든 사람들이 LTV로 쓰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갑자기 확 들지만....?? 좀 더 보충설명을 해보자면 내가 구입한 주택이 5억이라고 했을 때 LTV가 60%면 3억까지, 70%면 3.5억, 80%면 4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 괜한 영어에 쫄지말자! LTV는..

[재테크/신용카드추천] KB 톡톡 마이포인트 카드(전월실적 X, 최대5.5%적립!) [내부링크]

지난 8월 펜타포트 락페스티벌에서 국민카드/KB페이로만 결제가 된다고 해서 이것저것 검색해보다 KB 톡톡마이포인트 카드를 발견했는데요! 이 카드는 정말 발급 안 받는 것이 손해인 정도랍니다! 그럼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전월실적 X KB톡톡마이포인트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일단 전월실적이 필요 없다는 것 !!! 신용카드 혜택을 누리고자 실적 채우다 필요없는 지출한 경험 다들 있지 않으신가요...??? 이 카드는 실적 채울 걱정이 전혀 없습니다!!! 2. 최대 5.5% 적립 - 국내외 모든 가맹점 기본 0.5%적립 - KB페이 결제 시 5% 적립 ! 전월실적도 없는데 적립도 최대 5.5%까지 가능합니다...!!! 요즘 이렇게 많이 적립해주는 카드가 대체 어디있습니까...??? KB페..

한샘... [내부링크]

ㅎ 빌빌거렸는데..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2522840 이 뉴스로 17%.. 업계 1등은 늘 비싸보인다.. 그래서 한샘보다 리바트에 더 관심을 뒀더니만..ㅎ 아까버라.. 역시 1등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건가...

[인테리어주] 한샘 vs 현대리바트 [내부링크]

(6/23에 시작해놓고... 아직도 못 끝냄.. 그 동안 리바트는 18,000원대까지 떨어졌다가 20,000원까지 터치하고 잠시 주춤하는 상황..ㅎㅎ) 건설, 건자재 여기저기서 얘기가 들리고 건자재는 시기에 따라 주가에 반영되는게 다르다고 해서 최후방에 있는 인테리어에 기웃기웃 관심 가져보려고 했더니만.. 역시나.. 한 발 늦은 것 같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 번.. 한샘과 현대리바트 비교를 해본다.. (승도리님은 이미 작년에 리바트 보고 계셨고..ㅎ 얼마 전 레인메이커님이 가입자 게시판에 인테리어주 언급해주셔서 그래도 내가 어느 정도 흐름은 아주 약간이라도 읽고 있구나 싶어서 아주 죄금 뿌듯했다.. 물론 아직 갈 길이 멀지만..ㅎ) 한샘 B2C 70% B2B 및 기타 30% 한샘의 경우 B2B보단 B2..

[기업리포트] DGB금융지주(하나금융투자 최정욱, 정진용) [내부링크]

가장 최근에 나온 은행주 리포트가 DGB금융이길래 선택했는데 난생 처음 들어봐서 도대체 무슨 은행인가 했더니만 대구은행이었다..DAEGU BANK의 약자인가 봄ㅎ 아니었음... Digital Global Banking group의 약자였음...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2342 이 리포트만 읽으면 진짜 이건 안 사면 바보다 금리인상 너무 당연하게 할거라서... NIM(순이자마진)이 높아질 것 올해 추정순익이 4,000억이라는데 지금 시총이 1조5000억이다.. 1년만에 시총의 1/3정도를 번다??? 진짜 저평가 심한거 아닌가.. PBR 0.3...ㅋㅋㅋㅋ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따라온다고 했다.. 근..

[산업리포트] 은행 리포트 읽기 [내부링크]

아 벌써 3일치 밀렸다.. 9시쯤 책상 앞에 앉았는데 너무 졸려서 딴짓하고 어떤 산업을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서 한참 방황하다가.. 지금 완전 누워있는 은행섹터 선택 ~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1760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1921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0365 고퍼에 사서 저퍼에 팔아라가 다 되네.. 미국 연준에서 테이퍼링이 언급되고 금리도 인상한다고 했음 → 금리인상은 올 ..

[적정주가구하기] CJ제일제당 [내부링크]

예상EPS*5년평균 PER 37,602*51.23=1,926,350원이 나와버리는데... 19년 PER이 너무 미친듯이 높아서... 19년 제외한 4년치 평균 PER인 6.77로 계산하믄 254,565원이 나와버림.. 괴리가 넘 커.. 음식료 역시 시클리컬..? PBR로 다시.. BPS*5년평균 PBR 365,393*1.12=409,240원 이제야 좀 납득할만한 숫자가 나오네.. 적정주가를 올 초에만 구했어도 싸다고 생각하고 거침없이 매수했을 수 있었을 것도 같은데 지금 기준으로 보면.. 약간 애매해보이기도 한다.. 그렇지만 원가가 언젠가는 떨어지고.. 그 때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음.. 그게 언제일지 모른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의식주 중 하나의 요소인 만큼.. 포트에 일부 보유하는 것도 괜찮을 것 ..

[투자아이디어] CJ제일제당 [내부링크]

- 이 기업의 주가가 오를 이유 가격전가력 굿 원가 하락으로 인한 스프레드 확대(다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게 단점..) 미국 내 슈완스 매장 확대로 인한 Q의 증가 가능성 냉동피자 점유율도 확대중임.. 냉동피자가 매출의 몇 % 차지하는지는 확인 필요할듯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1/06/21/FSUGAGALINHDHALDE52QLLYALE/?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오뚜기 각오해”...냉동피자 1위 맹추격하는 CJ·풀무원 biz.chosun.com - 이 기업의 주가가 떨어질 이유 원가 상승.. 원가 상승에 따라 가격전가 가능하긴 하나, 원가가 언제 떨어질지 예상하기 어려움..(기..

[재무제표] CJ제일제당 [내부링크]

완전 밀림..ㅎ 6/18 금요일 과제.. 19년에 매출이 4조 늘어날 때 영업이익은 640억 정도 밖에 안 늘었는데 20년에 매출 2조 늘어날 때 영업이익이 5000억 늘어남.. 무슨 일이 있었던거지.. 책에서 배운 자본총계>자본금 보인다.. 글고 자본총계 중에선 또 자본총계(지배) 요 부분을 봐줘야 하는데 음 뭐 나쁘지 않은 것 같군.. 대기업이 자본잠식이 있을 가능성이 낮지.. 그래도 책 읽은 보람 죄금 있네..ㅎ 부채비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걸까.. 투자를 못 하는건가.. 투자현금흐름 왜 마이너스지.. 영업이익률은 평균 3%정도 되는 것 같고... 순이익률과 ROE는 좀 오락가락한 편이네.. 음식료도 일종의 사이클이라 그런건가... PER, PBR도 꽤 큰 폭으로 왔다갔다 하는듯... 이렇게만 해도..

[뉴스모음] 음식료, CJ제일제당, 풀무원 [내부링크]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06/17/2021061700079.html CJ제일제당의 '신의 한 수'… 슈완스 업고 美 사업 가속화 CJ제일제당이 냉동식품업체 슈완스컴퍼니(슈완스)를 필두로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최근 슈완스의 선전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면서 지분 확대에 나섰다. 17일 업 biz.newdaily.co.kr 인수 금액이 1분기 영업이익 수준이라며.. 주주들은 말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3년 안에 매출 두 배 갱신한 만큼.. 미국 내에서의 점유율 높아지면 매출도 더 뛸 수 있지 않을까? 쌩뚱맞은 기업 인수하겠다는게 아니라.. 난 그렇게 부정적으로 생각지는 않음.. 장기적으로 본다면.. https://w..

[사업보고서] CJ제일제당 [내부링크]

하 열두시 오분 전..ㅠ 오늘은 제 시간에 하기는 글렀군.. 것도 젤 많은 사업보고서인데.. 친구들과 실컷 놀다 왔더니만.. 아주 마음이...ㅠㅋㅋㅋ 그래도.. 함 해보자...ㅎ 1시 전에 끝내자...! 1. 뭐 파는 기업인지 CJ제일제당은 CJ의 자회사로 식품업과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매출비중으론 6:4정도 가공식품은 바쁘다 바빠 현대인들의 삶 속에서 없어선 안 되는 존재인듯..(나는 많이 먹는 편은 아니지만..) 지구가 점점 병들어 가고 있고.. 우리의 먹거리도 위협받고 있는 상황임.. 이런 대기업에선 이에 대한 대응도 하고 있지 않을까.... 바이오사업부에서 사료에 들어가는 아미노산..?? 뭐 그런걸로 곡물을 대체시키는 것처럼..(뇌피셜임) 그런 점에서..대체육 시장에 뛰어든 풀무원도 눈 여..

[기업리포트] CJ제일제당 [내부링크]

와우 집중력 제로... 현재 시각 11:32.. 28분 안에 빠르게 끝내보자... 3년만에 영업이익 2배 성장.. 대단해.. 내수만이 아니라 수출 비중이 확대되어 가는 것도 굉장히 좋은 부분이라 생각함 올해 1분기 매출 비중 중 국내, 해외 비중이 어케 되는지 도대체 못 찾겠네... 무튼.. 해외 매출 중 67%가 슈완스에서 나온 매출 슈완스는 미국 냉동식품업체로 CJ제일제당이 19년에 인수함(1조 얼마에..)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51073921 '슈완스의 저주' 푼 CJ제일제당…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대' '슈완스의 저주' 푼 CJ제일제당…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대', 1분기 영업이익 3423억 55.5%↑ 3년 전 품은 美 냉동식품업체 높..

[산업리포트] 음식료산업 리포트 읽기 [내부링크]

또 다시 시작된 한 주 의욕은 없지만.. 빠이팅 해본다..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industry/1622418474820.pdf https://www.youtube.com/watch?v=P588016xLCI 오늘 10시에 수업이 있어서 집 가면 못 읽을 것 같아서 점심시간에 급히 읽고 유튭까지 다 봤다 난 왜 항상 한 발짝씩 늦는걸까 ~ 승도리님 강의 듣고 제일제당 몇 주 주웠지만.. 그 때 공부 좀 하고 더 주울걸..^-^ㅎ 나는야 껄껄껄 껄무새 ~ 오늘 시가에 우선주 1주 주문했는데.. 내가 사자마자 또 막 떨어져. . ..ㅋㅎ 종가엔 회복했지만.. 저가매수는 정말 어려운 것이구나 또 느꼈다~! 판가전이가 가장 용이한 섹터가 음식료....

[적정매수가 구하기] 쌍용C&E [내부링크]

일 : 적정 매수가 제시 중고딩도 할 수 있는 적정주가 구하기 PER & PBR을 이용하여 적정주가 쉽게 구하기 / 3년이상 보유할 것이라면 PBR, 그 이하라면 PER로 계산을 추천 / 쉬우면서도 어처구니 없는 밸류에이션 할 염려가 적은 방법론 insight.stockplus.com 위의 링크대로 계산해보면... 적정주가는 EPS*5년평균 PER 로 계산하거나 BPS*5년평균 PBR로 계산 하는건데.. 이걸 쌍용 C&E에 대입하면 2021 추정 EPS인 323원에 5년PER 16.09를 곱하면 323*16.09=5,179원 최근 분기 BPS 3,393에 5년PBR 1.38을 곱하면 3,393*1.38=4,682원 적정주가가 이렇게 나와벌임...!ㅋ 그럼 이 공식 기준으로 현재 쌍용C&E주가는 거의 1...

[투자아이디어] 쌍용C&E [내부링크]

토 : 투자 아이디어 정리 - 이 기업의 주가가 오를 이유 Q의 증가 P의 상승 가능성 순환자원 생산 증가로 인한 C의 감소 및 부가수익 창출 - 이 기업의 주가가 떨어질 이유 이미 밸류에이션이 높게 되어 있고, 선반영이 되었을 수도.. 이거 말곤 딱히 생각이 안 나네.... 핵심적이고 강력한 아이디어가 필수라고 했는디....ㅠ어렵다아............. 오늘은. . . ㅇㅕㄱㅣㄲㅏㅈㅣ. . . . . .

[재무제표] 쌍용C&E [내부링크]

아.. 작심3일 맞는듯.......... ㅠ재무제표 진짜 위기다..... 글고 티스토리에 사람들이 너무 안 오니까.. 의욕 더 떨어져ㅠ씌..ㅠ 후후 심호흡 크게 하고... 연간 매출은 조금씩 증가하는거처럼 보였는데 작년 코로나 때문인가 매출이 677억 줄었음 근데 영업이익은 200억 늘었음.. 결론적으로 더 잘했네??? 21년 1분기는 전년비 영업이익 6.2%증가함 매출은 아파트 공사 시작하면 점차 늘어나겠찌... 거의 확정된 미래.. 부채비율이 계속 느네....이제 거의 100%.. 씨클리컬은 PER보단 PBR로 보는게 더 적절하다고 했는데 PBR 높네.. 밸류에이션이 높기는 높다.. 이미 너무 땡겨서 반영한듯... 영업이익률은 3년간 지속적으로 늘었는데 순이익은 좀 감소함.. 시클리컬이다보니 영업이익..

[뉴스모음] 건설·건자재 관련 [내부링크]

어제밤에 좋은친구님 포스팅 읽고 겁나 찔렸음...^^ 항상 한 발짝씩 느린 나 ~ 어떻게 한 발짝씩 빠르게 대응하는걸까. . . . 지금 현재가 아닌 미래에 좋아질 것이 무엇인지 고민부터 해야할 것 같다.. 오늘의 생각 (2021.6.10) 1. 초심자들일수록...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종목보다 주가가 바닥에서 기고 있는 종목을 매수하는 연습을 ... blog.naver.com 좋은친구님 글 넘 좋아서 공유.. 이렇게 찬찬히 나아가야지....... 눌렸던 성장성 터진다…"건설·건자재, 빅사이클 수혜주" 눌렸던 성장성 터진다…"건설·건자재, 빅사이클 수혜주", 인허가·정부의 정책 기조 완화에 대한 모멘텀 긍정적 "전고점 혹은 그 이상까지도 주가 상승 가능" www.hankyung.com 소문에 사서 뉴스에..

[사업보고서] 쌍용C&E [내부링크]

사업보고서 쏘롱,,,, 스압 개쭤러,,,,ㅠㅠㅠㅠㅠ 생각보다 하고 있는 사업이 많았다.. 그래서 내용도 많..ㅜㅜ 1. 뭐 파는 기업인지 매출 기준 퍼센테이지 시멘트(65%), 레미콘(20%), 해운(7%), 순환자원(7%), 석회석(3%), 골재, 임대사업 영위 가장 큰 비중은 시멘트 2. 투자기회 시멘트 국내시장 점유율 매년 20% 이상 시멘트용 석회석을 자체 생산, 소비해서 수요 공급 불균형 발생 안 됨 제철용 석회석은 포스코에 연간 300만톤 공급 주택 공급 확대에 따른 시멘트 수요 증가(Q ↑) 톤당 6만원 대인 시멘트 단가 상향 여부가 매출 성장의 큰 핵심(P ↑) E=P*Q-C C도 상승여지 있긴하나 순환자원 활용 등으로 줄이려고 노력중 환경자원사업 매출이 조금씩 늘어나는 만큼 C도 줄어들고..

[기업리포트] 쌍용C&E (이베스트 김세련) [내부링크]

[산업리포트] 건설산업 리포트(건자재와 친구들 주택 빅사이클 수혜주 진단 / 이베스트 김세련) 이대론 안 되겠다 싶어 나 혼자 도전하는 작심삼주.. 과연 할 수 있을까나.. 일단 1일차부터 놓쳤지만.. 어제꺼 늦게라도 올리기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industry/1623022881365.pdf.. upendo.tistory.com 여기서 한 이야기의 거의 반복이긴 하지만.. 조금 파보자면 시멘트 공급부족, 오랫동안 눌려있었기 때문에 단가인상 요구중.. 현재 밸류에이션은 단가인상 미반영 따라서 단가인상되면 투더문 ~ (승도리님 따라하기ㅋ) 윤지호센터장님이 시멘트 괜찮은거 같다고 하니까 더 괜찮아 보이는 매직... 올해는 출하량도 늘고 착공도..

[체크카드] 네이버페이 우리체크카드 추천(전월실적X) [내부링크]

지난번 카드 분석을 하다가 알게된 네이버페이 우리체크카드 ! 냉큼 발급해봤다 ! 신청하고 일주일 이내에 받았던 것 같고 디자인은 여러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웹툰과 콜라보라는데...ㅋ 촌스러워서 난 기본으로 선택 ! 생각보다 예뻤다 반투명 재질에 각도에 따라 색이 조금씩 바뀜 네이버페이 우리체크카드의 장점은 일단 전월실적이 없다는 것 !!! 전월실적 없이 이용금액의 1%가 네이버포인트로 적립된다 ! 단점은.. 체크카드임에도 불구하고 연회비가 5,000원 있다는 것..ㅎ^^; 약간 얼탱쓰 없지만...농협쳌카보다 훨 나으니 5,000원 낸다...후후 글고 무제한 적립은 아니고 한 달에 1만 포인트까지만 적립 가능!(=백만원까지만 써야함) 다른 신용카드에 비하면 낮은 적립율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나중에 ..

[산업리포트] 건설산업 리포트(건자재와 친구들 주택 빅사이클 수혜주 진단 / 이베스트 김세련) [내부링크]

이대론 안 되겠다 싶어 나 혼자 도전하는 작심삼주.. 과연 할 수 있을까나.. 일단 1일차부터 놓쳤지만.. 어제꺼 늦게라도 올리기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industry/1623022881365.pdf 리포트 제목이 넘 귀엽다 ㅋㅋㅋ 건자재와 친구들 ㅋㅋㅋ 어제 기업 부분 빼고 다 읽었는데 오늘 아침에 레인메이커님이 가입자 게시판에 올리셔서 괜히 뿌-듯 ! 사실 건자재는 레메님도 승도리님도 아주 오래 전부터 얘기하셨었던거 같은데..ㅎ 이제서야 관심 가져본 나 ~ ㅎ 항상 이렇게 한 발짝씩 느린 것 같다.. 며칠 전에 보다가 주택 공급 늘어나니까 건설/건자재 쪽 좋지 않을까 해서 어떤 건자재들이 있고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슥 봤는데 시멘트 괜..

작심3주 도전 ! [내부링크]

작년 초, 알머리제이슨님께서 모집하신 작심3주 카페에 들어가 정말 열심히 하다가 내 손목이 조사졌지만....ㅎ 여태 나는 손목 치료를 받고 있지만... 그때만큼 무리 하지 않는 선에서 작심3주를 다시 도전해보고자 한다 그 때 진짜 퇴근하고 씻고 방에서 어찌나 열심히 했는지 모른다... 내가 그 때 애플펜슬이 아니라 짭플펜슬을 썼더라면 아직까지 고생을 하고 있지 않을까..? 나의 손목을 잃긴 했지만... 그 때 그렇게 공부하면서 '아 이렇게 하는거구나' 싶었고 당시에 내가 분석했던 종목들 대부분 떡상..ㅎ 내가 공부한대로 매수했었더라면 내 계좌가 아주 든든했을텐데 무튼.. 그런 의미에서 다시 시작해보고자 한다 큰 틀은 알머리제이슨님이 제공하셨던 대로 진행할 예정 월 : 산업리포트 화 : 기업리포트 수 : ..

[재테크] 신용체크카드 비교 [내부링크]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는 통신비가 연계된 ① 현대 헬로비전 M3 카드(신용) ② 신한 더모아카드(신용) ③ 신한 딥드림체크카드 그리고 어쩔 수 없이 쓰는 농협카드인데.. 이렇게 비교해보니 농협카드 개쓰레기임 ~ 안 쓸거여.. 대출이자 0.25%우대해주는디.. 그래봐야 1년에 75,000원이다.. 다른거 쓰는 게 더 이득일듯....^^ 알뜰폰 안 쓰는 호구님들 계시나여..?? 우리 괜히 통신사들 배 불려주지 말자구요 ~~ 아무리 다른거 할인 받고 혜택 받아도 연간 20만원 넘게 아끼게 하는건 통신비 할인 말곤 없을듯 글고 현대카드는 상품권 구매하는 것도 실적으로 인정해줘서 상테크 하기 딱이다 한투상품권으로 상테크 하시려거든 현카로 연계된 알뜰폰 통신사 할인카드 발급받으시길... 제로카드도 전월실적 ..

[재테크/체크카드] 신한 딥드림체크카드 추천 ! [내부링크]

연말정산 생각하면 신용카드만 쓸 수 없으니 찾아본 체크카드 !!! 전월실적이 빡세지도 않으면서 혜택이 괜찮은 카드 발견 ! 바로바로 신한 딥드림체크카드 ! 체크카드라 연회비 없음 !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음 !!!! 근데 국내/외 일시불+할부 이용 가맹점 0.2% 기본 적립!!!!!!! 드림(DREAM) 영역에서 사용할 시 혜택이 UP UP !! D(Discount Store / 할인점) - 전국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 하나로마트·클럽 -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 VIC마켓 ※ 비쇼핑 결제건 적립 제외, 온라인매장, SSM(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이마트 에브리데이/롯데슈퍼 등) 제외 R(Retail Store / 편의점, 잡화) - CU, GS25,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다이소 ※ 온라인 매장,..

[재테크/신용카드] 신한 더모아카드 추천 ! [내부링크]

얼마전에 발급 받은 신한 더모아카드 단톡방에서 듣고 첨 알게 된 카드인데 5,000원 이상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1,000원 미만 금액이 포인트로 적립되는 신박한 카드 ! 요 포인트는 신한은행 / 신한금융투자로 재투자도 가능함 ! ( 두 개 다 연계 안 하면 신한마이포인트로 익월 중순경에 적립 된다고 함 ! ) 신규가입 시 연회비 캐시백 해주는듯...??! 연회비는 국내 15,000원 해외 18,000원 ! 전 가맹점 1천원 미만 금액 포인트 적립된다는 말이 무엇이냐하며는~! 5,000원 이상 결제 시 5,999원 결제 → 999원 적립 ! 11,900원 결제 → 900원 적립 ! 10,000원 결제 → 0원 적립 ! 고로 이 카드는 자잘하게 잘 써야 이득이다 ! 네이버나 인터파크 등 포인트를 1원 단위로..

투자, 꼭 해야 하는 걸까? [내부링크]

월급 빼고 모든 것이 다 오르는 지금 이 세상에서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는 듯하다 나만 해도 주변 사람들에게 투자하라고 말할 정도니 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주식을 사면 되느냐? 하는 문제는 아니기에 참 어려운 것 같다 이미 내 기준 상당한 금액이 주식에 들어가 있는데도.. 공부를 하는 것은 참.. 어렵다 다들 돈 들어가면 관심가지고 공부한다던데 말이 쉽지.. 실천에 옮기기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클래스101 강의도 듣고 스터디도 꾸려서 해보고 있지만.. 참으로 어렵도다...ㅜ '나만의 투자원칙 세우기'부터 제발 시작해보자... 아무리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 무얼 하나.. 실천을 해야 뭐가 될텐데 작년처럼 작심3주 시작해볼까..ㅠ... 요즘 넘 의욕이 없다..흑흑.. 강환국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