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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Swift] #1 RxSwift 개념잡기 (등장 배경 + 기본 구조) [내부링크]

우선, 이런 좋은 강의를 제공해주시는 곰튀김님께 무한하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글은, 제가 곰튀김님의 [RxSwift 4시간에 끝내기 시즌2] 영상을 보면서 스스로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공부 한 내용을 정리하는 목적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이 많이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RxSwift를 제대로 공부 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곰튀김님의 강의를 직접 들으시며 공부 해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RxSwift 개념잡기 (등장 배경 + 기본 구조) 좌측의 코드를 동작 시켜서, 우측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하고싶다. 이때, 정상적으로 동작 한다면 1. 인디케이터 UI노출 2. 시간은 계속 흘러감 3. 데이터 받아오면 text로 ..

[Git] Git Commit 날짜 변경하기 [내부링크]

해당 글 작성일 기준 바로 전날에 commit을 한다는게, 12시가 지나서 잔디를 못 심게 되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사람이 저 말고도 여럿(?)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열심히 구글링을 해 보았고, 역시나 commit 날짜를 변경하는 커맨드가 있더라구요? 혹시나 실수로 12시가 지나서, 잔디를 심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commit 날짜 변경 커맨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원하는 날짜로 commit 기록 변경하기 git commit --amend --no-edit --date "Wed 25 Jan 2023 23:59:59 KST" 큰 따옴표 (" ") 안에 있는 내용을 본인이 원하는 날짜, 시간대, 요일로 변경하면 commit 내역 시기가 수정됩니다. + 정말로 실수로 못 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

[iOS / 디자인패턴] MVVM 패턴 알아보기 (vs MVC 패턴) (2) [내부링크]

오늘은, 이전에 포스팅 한 글에 이어서 MVVM 패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서 알아봤던 MVC패턴과 어떤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간단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글 작성시 잘못 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내용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VVM패턴은 아주 훌륭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Model과 View는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 component인데, MVC와 다르게 View Model라는 새로운 중재자가 등장합니다. (사실 MVVM과 Apple's MVC 사에이 있는 MVP모델을 자주 비교하고는 하지만, 우리는 넘어가겠습니다.) 또한, 이미 알고있는 Model과 View의 역할도 조금 바뀌게 되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Model - Model은 데이터,..

[iOS / 디자인패턴] MVVM 패턴 알아보기 (vs MVC 패턴) (1) [내부링크]

이전까지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디자인 패턴이나 아키텍쳐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동아리에서 앱개발을 진행하면서 개인앱보다 비대해진 앱개발을 진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좀 더 효과적인 코드관리등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렇게 디자인 패턴에대해 조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디자인패턴에 대해 조사를 하다보니, 상당히 많은 디자인 패턴이 있더라구요? 그래도 그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공부가 되고있는 MVVM패턴에 대해 조금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사실, 현재 앱이 MVC로 제작이 되어있는데 코드를 리팩토링 하려하다보니 자료가 더 많은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게 되었어요 ㅎ,,,) 아직 공부가 완전히 된 것은 아니지만, 제가 자료들을 읽어보고 찾아본 내용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기본적으..

[iOS] iOS Application LifeCycle (iOS 앱 생명주기)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개발을 할 때, 많이 들어본 앱의 생명주기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 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록하기위해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 . 일단 기본적으로 iOS에서 생명주기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iOS 13.0 버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은데, iOS 13.0 이전에는 Scene이라는 개념이 App으로 부터 분리가 되지 않았지만, 이후 버전 부터는 AppDelegate와 SceneDelegate로 분리되어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AppDelegate와 SceneDelegate가 하는 역할이 분리가 되었기 때문에, 저는 13.0버전 이후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

[iOS] Delegate 패턴이란? (Delegate를 활용한 TextField 다루기) [내부링크]

오늘은 iOS 개발을 하면 빠질 수 없는 Delegate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처음 iOS 개발을 시작했을 때, 제일 처음 마주쳤던 난관이 이 Delegate패턴의 이해였던,,,, 그래서, 이해하기 쉽게 test코드를 작성하면서 실제 어떻게 구현이 되고, 동작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 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록하기위해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 . Delegate란? Delegate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protocol’ 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Delegate는 여러개의 프로토콜의 집합(?)으로 구현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다른 언어와 비교를 하자면, Java에서 사용하는 ‘추상 클래스'와..

[iOS] Xcode의 info.plist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Xcode에 있는 info.plist가 무엇인지, 그리고 각 어떤 속성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애플 공식문서에 있는 info.plist에 대한 내용을 해석해보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iOS와 macOS는 각 앱이나 번들에 특별한 메타데이터를 다룹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메타데이터를 다룬다' 라는 부분인데요..! 쉽게 말해서, info.plist는 앱이나 플러그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설정들을 제공해주는 XML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모두 [key:value]의 딕셔너리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Xcode는 친절하게도 중요한 Key의 경우에 자동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