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uallyrise의 등록된 링크

 usuallyris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8건입니다.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 실업급여 근로자자격 상실신고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서 봐야할 정보입니다. 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를 이용해 근로자자격 상실신고서를 조회, 발급받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 방법 실업급여를 수령할 때는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하나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에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해당 서류는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자격이 상실되었는지를 증빙해주는 서류입니다. 이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업장에서 그 사유가 발생한 달 다음달의 15일까지 해당 서류를 센터에 전달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서류 전달이 이보다 먼저 완료되었다면 굳이 다음달..

수원-인천공항버스 리무진 소요시간, 가격, 노선 시간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일본여행을 가면서 리무진으로 수원-인천 노선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이용하다보니 난처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오늘은 저처럼 공항리무진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궁금하실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리무진 조회 1️노선 수원-인천공항버스 노선을 조회하기 위해 '경기공항 리무진 버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본 사이트에서는 수원-인천공항 뿐만아니라 영통, 안양, 군포, 의왕, 산본에서의 김포, 인천공항 노선의 리무진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원의 공항버스 정류장은 동수원, 한일타운, 영통, 서수원터미널, 수원역, 수원터미널, 호매실이 있습니다. 갈 때는 버스타고, 올 때는 티머니고 어플을 통해 미리 차편을 예매하는 ..

실업급여 장기·일반·반복수급자 실업인정일 차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을 하고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부로부터 구직급여(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음을 실업인정일마다 주기적으로 증빙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급 유형에 따라 그 증빙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수급 유형은 크게 일반, 반복, 장기수급자로 나뉩니다. 오늘은 수급자 유형별로 다른 실업인정 기준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수급자 일반수급자는 소정급여일수 180일 이하 (6달 이하)의 수급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복, 장기수급자에 비해 실업인정 조건이 수월합니다. 다른회차는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하지만 의무 출석일은 4차입니다. 따라서 굳이 센터에 직접 방문할 경우가..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서 작성, 등록 방법, 서류, 확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퇴직에는 큰 부담이 따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건강보험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서 그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의 수입이 없고, 가족구성원 중에 직장 가입자가 있다면 피부양자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하면 납부 부담을 크게 지울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서 작성 피부양자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 [개인업무] - [피부양자 자격취득]을 선택합니다. 홈페이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유의할 점으로는 피부양자로 들어갈 사람이 아닌, 직장가입자인 가족구성원의 아이디로 접속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PC 또는 USB로 공동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신청서 인터넷 제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갑작스럽게 실직을 겪게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구직을 하고 싶더라도 당장의 생활고때문에 구직준비를 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정부는 구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대상을 보호하고자 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직급여, 일명 실업급여라고 합니다. 오늘은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거쳐야 하는 온라인 교육 및 신청서 인터넷 제출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는 몇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가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처리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신청자는 온라인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만일..

아름다운가게 수원 정자점 옷기부 기증 수거, 연말정산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날씨가 급작스럽게 추워지면서 옷장정리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은근히 안 입는 옷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요. 제 옷들이 옷장에 처박혀있기 보다는 좋은 주인을 만나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옷기부를 위해 아름다운가게 수원 정자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란? 아름다운가게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해서 지역사회의 재순환, 나눔을 돕는 기관입니다. 해당 매장에 오게된 물건들은 가격책정을 통해 다시 판매되며, 이 수익금은 지역의 소외이웃을 돕는데 사용됩니다. 우리집에 있는 물건도 비우고, 물건도 필요한 사람에게 가고, 소외이웃까지 도울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3조인 셈입니다. 게다가 시중 물건보다 더 저렴..

설문조사 앱테크 후기(라쿠텐, 서베이링크, 엠브레인, 패널나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요즘 MZ세대들에게 돈을 벌 수 있는 앱테크가 인기라고 합니다. 앱테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저는 그 중에서도 설문조사 앱테크를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제가 설문조사 앱테크 4가지를 이용하면서 느낀 후기를 솔직하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조사 앱테크란? 설문조사 앱테크는 스마트폰을 통해 사람들이 기업들의 설문조사에 임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어플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조사 개념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고, 조사 참여자는 편하게 집에서 짬짬히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쿠텐인사이트 제가 이용한 앱테크 중에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바로 라쿠텐인사이트입니다. 라쿠텐인사..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국민은행 제출서류, 신청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레버리지는 투자수익을 극대화 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손실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달달이 나가는 이자를 납부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데요. 그래서 빚을 우선적으로 갚는 것을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채무자의 취업, 급여 변동, 직급 변화 등으로 인해 신용도가 상승할만한 요인이 있다면 납부할 이자를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은 일반적으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특정 조건하에서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가리킵니다. 이는 주로 채무자가 이자 비용을 줄이고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일반적으로 계약서나 발행 문서에 명시되며, 특정 상황이나 기간에 따라 ..

미국 인덱스펀드 vs ETF 차이점(뜻, 거래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워런버핏은 "현금의 90%를 S&P500 미국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라는 말을 남긴 적이 있는데요. 그만큼 안정적이면서도 물가인상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덱스펀드란? 인덱스 펀드(Index Fund)는 특정한 주식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 기구입니다. 주식 시장 지수는 특정 종목들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미국 S&P 500, NASDAQ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덱스 펀드는 해당 지수에 속한 종목들을 비롯하여 전체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가려고 합니다. 주식 시장에 대한 투자를 원하는데 개별 주식을 선택하거나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 이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

동전교환 방법 국민은행 후기, 대기 방문시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현금을 잘 이용하시나요? 저같은 경우엔 삼성페이로 해결하다보니 지폐를 안갖고 다닌지 꽤 오래되었는데요. 그러다보니 돼지저금통에 더이상 동전을 저금하지 않게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그동안 집에 잠들고 있던 동전들을 모아 교환을 위해 국민은행에 방문했습니다. 교환 가능 은행 동전 교환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잘 알고있는 국민, 신한, 우리, 기업, 하나은행, 농협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점별로 이용방법이 상이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지점을 방문하기 전에 유선상으로 문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화로 동전교환 요일 및 시간, 준비물 등을 체크해야 헛걸음 할 일이 없겠습니다. 저도 아무때나 이 사실을 모르고 은행에 방문했다가 ..

수원 공항버스 후기: 좌석 자리, 캐리어, 충전기, 예매 예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엔저현상이 계속되면서 일본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역시 이번에 일본여행을 할 때 수원 공항버스를 이용해서 편안하게 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하철로 갈 수도 있긴하지만 캐리어를 일일이 끌고 공항까지 가는 일은 너무 체력이 소모되는 일이죠. 오늘은 수원 공항버스 예매방법부터 이용후기까지 남겨보았습니다. 수원 공항버스 예매, 예약 공항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갈 때와 올 때의 예약처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예매는 '버스타고', '티머니GO'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타고: 수원→인천공항 티머니GO: 인천공항→수원 특히 새벽 첫차의 경우엔 자리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데, 이렇게 예매를 미리해두면 자리를 미리 선택할 수 있..

복리효과란? 금리 단리 복리 차이, 계산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금리 시대이다보니 요즘에는 적금 상품이 전체적으로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자를 단리로 지급하느냐, 복리로 지급하느냐에 따라 실수령액은 크게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과 함께 계산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리란? 이자 = 원금 × 이율 × 기간 단리는 이자가 원금에만 적용되는 계산 방법입니다. 이자는 기간 동안 변하지 않고, 항상 원금에 대해서만 계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리보다 훨씬 계산하는 방법이 쉽습니다. 누적이자가 없으므로 초기원금이 얼마인지가 중요합니다. 복리란? 이자 = 원금 × (1 + 이율)^기간 - 원금 복리는 이자가 기간이 지날수록 원금과 누적 이자에 모두 적용되는 계산 방법입니다. 이자가 발생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란? (요청 처리기간, 조회 확인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자의에 의한 퇴사가 아니어야하며,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또한 회사에서도 6개월이상 근로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이직확인서라는 서류를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무엇인지,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발급은 어떻게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흔히 이직확인서라고 하면 회사를 옮길 경우에만 발급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말하는 이직은 떠날 이(離)를 사용한 것으로 '회사를 떠날 때'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고자 하는 퇴직자는 모든 근무지의 이직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퇴직자가 이..

현재가치법 계산, 소비자 물가상승률 지수 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가 빠르게 치솟고 있어서 그야말로 월급빼고 모든 것이 다 오른다고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돈의 가치는 날로 떨어져가고 있는데요. 이러다보니 현재 내가 가진 자신이 미래에는 얼마나 가치가 떨어지게될까 걱정도 됩니다. 저같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물가상승률과 함께 현재가치법을통해 미래의 화폐가치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가상승률이란? 물가는 말 그대로 물건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가상승률은 특정 기간동안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 서비스의 평균가격이 어느정도 상승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가령 10년전에는 라면을 500원에 살 수 있었는데, 현재는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10년전대비 ..

생애주기별 금융설계, 장기 재무설계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갑자기 급전이 필요하게 된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라도 살다보면 갑자기 큰돈이 필요하게되는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굉장히 마음이 초조해지기 쉬운데요. 그래서 사전에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란? 사람이 살다보면 생애주기별로 해야하는 과업들이 있는데요. 이 과업에 따라 장기 재무설계를 짜는 것을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결혼을 앞두고 있다면 결혼식 비용이나 내집마련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금융설계를 통해 미래에 발생할 지출을 미리 예측해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로 앞둔 과업이 다..

디지털 노마드란? 잡블로그, 네이버 인플루언서 차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운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그런데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주제선정을 하나로만하는 인플루언서가 될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를 운영할지 고민이 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란 무엇인지, 잡블로그와 네이버 인플루언서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란? 최근 워라밸이 중요해지면서 디지털 노마드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란 노트북, 스마트폰같은 디지털장비만 들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일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여행다니면서 원하는 때에만 일하는 삶이란 모두가 꿈꾸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디지털 노마드를 통해 개인..

티웨이 사전좌석 추천 비행기 자리 명당 제로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일본여행을 하게되면서 무료로 시행되는 사전좌석 지정제도를 이용해 원하는 자리를 미리 선점해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사전좌석 지정제도와 함께 티웨이 비행기 이용 시 명당 좌석은 어디인지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좌석 지정제도란? 사전좌석 지정제도란 비행기를 탑승하기 전에 미리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출발 25시간 전까지는 유료로 진행되나, 출발 24시간 전부터는 무료로 사전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행이 있어서 서로 같이 앉기를 원하거나, 비행기 창가석을 원하는 등 특정 좌석을 선호하신다면 사전좌석 지정제도를 통해 자리를 미리 정해두면 보다 마음 편하게 여행갈 수 있겠습니다. 티웨이 좌석추천 티..

이온 ATM 출금 위치 트래블월렛 일본 도쿄 장단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예전에는 현금을 많이 이용했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카드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일본여행을 할 때에도 간편하게 다니고 싶어서 '트래블월렛'이라는 카드만 들고 여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트래블월렛 카드의 장단점과 함께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래블월렛이란? 은행에 가지 않고도 45개 통화를 앱으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외화 환전 및 결제 서비스입니다. 선불로 충전을 하고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실제로 트레블월렛을 이용해보면서 느낀 장점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해외여행을 하게되면 도난문제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하지만 트래블월렛을 사용하게 되면 그때그때 필요..

티웨이 온라인 체크인 불가, 시간 (모바일 탑승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엔화가 870원대로 떨어지면서 일본여행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저도 이번에 일본여행을 갔다왔습니다. 저는 해외여행을 갈때는 가급적이면 국내비행기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이번에 이용한 항공사는 티웨이로 온라인 체크인으로 좌석도 미리 선점하고, 탑승수속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체크인이란? 탑승권을 발급하는 방법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공항 현장에서 체크인을 하는 방법, 또는 온라인에서 체크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오늘 알아보고자하는 발권 방법은 후자입니다. 여권정보, 여정정보를 입력해 온라인으로 미리 탑승권을 발급합니다. 위탁 수하물이 없을 경우에는 공항카운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과, 원하는 자리를 ..

공모주 의무보유확약 비율, 기관경쟁률, 수요예측 뜻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수요예측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한 공모주들이 의외의 수익을 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모주 투자의 분위기를 읽기란 쉽지 않은데요. 이처럼 모든 수요예측이 공모주 가격의 향방을 결정짓지는 않지만 오래전부터 IPO투자의 바이블이 되어왔습니다. 오늘은 수요예측을 통해 투자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수요예측이란? 공모주(IPO)는 주식시장에서 처음 상장되는 기업이나 기존에 존재하던 기업이 추가로 주식을 발행하여 새로운 자금을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IPO가 상장되기 전에는 기관투자자가 대표주관회사에 매입희망수량과 가격을 제시합니다. 이를 '수요예측'이라고 합니다. 수요예측을 통해 투자자들이 얼마나 많은 주식을 구..

실업급여 워크넷 구직등록확인증 출력, 신청 취소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과거 구직을 할 때 워크넷에서 구직등록확인증을 출력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한 서류가 아니다보니 어떻게 출력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워크넷에서 구직신청하는 방법과 함께 확인증을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넷이란? 워크넷이란 한국의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함께 운영하는 구인구직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구직정보와 직업진로 정보 등 구직자에 필요한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할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실업급여 등 취업 관련 정부지원금을..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중도해지, 환급금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꼭 가입해야 하는 제도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5년간 장기가입을 해야하는 상품이다보니 현실적으로 만기까지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저도 결국에는 가입했지만 중도해지를 하게되었습니다. 그럼 오늘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의 중도해지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란 정부, 중소기업, 청년근로자가 함께 3년만기 적금을 부어 이를 성과보상금 형태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는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근속하는 것을 장려하며 자산형성을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때 청년의 기준은 만15세~34세이하를 의미하며, 6개월 이..

구글 블로그스팟 다음 웹마스터도구 최적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인해 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넘어가는 블로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티스토리를 운영하고있지만 그래도 혹시몰라 예비로 블로그스팟도 최근에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구글에서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티스토리보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더 어렵다는 말이 있는데요.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도와줄 도구인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 최적화란 웹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의 작동원리를 반영해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기술 및 과정입니다. 이는 영어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일명 SEO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별로 SEO..

KODEX 미국S&P500TR ETF 배당, 수수료, 주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계신가요? 연금과 같은 목적으로 장기투자를 하게되면 단기적 손실에 대해 방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유리합니다. 오늘은 연금계좌에서 운용하기 좋은 KODEX 미국S&P500TR이라는 ETF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성종목 1️개요 KODEX 미국S&P500TR는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 Total Return Index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는 S&P500에 상장되어 있는 시가총액 상위 500개의 대형주의 주가를 반영한 총 수익 지수입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는 TR이란 Total Return Index의 약자로 구성 종목의 배당금이 다시 투자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에 투자자들이 볼..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교육자의 길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교육기관에 취업을 할 경우 특별한 서류가 필요한데요. 바로 성범죄 및 아동학대 이력이 없음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서 성범죄자, 아동학대자는 교육기관에 취직하는 것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구직자 입장에서는 다소 번거로울 수 있는 과정일 수 있겠지만 꼭 필요한 서류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에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및 출력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이란? 본인의 범죄경력을 확인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를통해 취업제한 확인을 위한 범죄경력회보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경찰서에 방문하지 않고..

20대 재무설계 돈, 나의 재테크 방법 및 목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의 인생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는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지만, 제 인생에서 중요한 목표 중에는 '조기은퇴'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저는 파이어족을 목표로 3년넘게 제가 걷고있는 재테크 과정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평소 주변에는 이런 대화를 나눌만한 사람이 없기에 때로는 블로그에 글을쓰며 각오를 다짐하기도 하고, 스스로 위안도 하기도 합니다. 이런게 바로 블로그의 순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요즘 제 고민은 '20대의 재무설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20대 재무설계와 재태크 방법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재무설계가 중요한 이유 재무설계란 금전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금융적인 안..

파이어족 자산! 복리계산법(현재가치)으로 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워라밸이 중시되면서 요즘에는 조기은퇴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역시 그들 중 한명인데요. 하지만 파이어족으로 가는 길은 멀고 험하기만 합니다. 오늘은 파이어족이 되기위해서는 얼마의 자산이 필요하며, 미래의 지출을 현재가치로 구하는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어족 자산 얼마나 필요할까? 대체 얼마나 모아야 은퇴를 할 수 있을까요? 모든 예비파이어족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일텐데요. 일반적으로 파이어족 자산은 연 지출액의 25배로 계산합니다. 왜 하필 25배냐고 궁금하실텐데, 바로 4%의 법칙 때문입니다. 연간 생활비의 25배를 모으면 그 금액의 4%가 한해의 생활비가 됩니다. 만일 매년 7%의 수익만낼 수 있다면 평생먹고살 ..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 분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가 잘 운영되고 있는건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시간, 순방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티스토리 같은경우엔 그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방문자 유입을 구체적인 통계로 정리해주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한번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 보고하는 구글의 무료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가 궁금해 할 수 있는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내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과 이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자가 내 블로그에서 얼마나 머물고, 어떤 페이지..

티스토리 네이버 최적화, 구글 노출 SEO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자기개발, N잡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제 주변만 보아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인들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데요. 저 역시 지난 3년간 재테크를하며 경제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왔습니다. 감사하게도 꾸준히 한 결과 현재는 천명이상이 방문해주시는 블로그로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글만 작성해서는 안되고, 검색엔진에서 요구하는 방식대로 채널을 운영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구글에 최적화하여 각각의 검색엔진에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SEO) 검색엔진최적화는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높은 순위를 ..

robots.txt 확인 문제해결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내부링크]

robots.txt 확인 문제해결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구글서치콘솔 및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예상치 못하는 오류를 발견할 때가 있는데요. 어떤 오류들은 그냥 둬도 무방하지만 최적화를 위해 가급적 오류를 해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크롤링 중 서버에 문제가 생길 때 이를 robots.txt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robots.txt란? 로봇텍스트 유무 확인방법 로봇텍스트 생성 문제해결 방법 robots.txt란? 이는 웹사이트에서 크롤링을 할 때 어떤 페이지를 정보수집을 해도 되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동시에 크롤러가 정보수집을 할 때 요..

말해보카 무료 체험, 할인 가격 2인 4인, 해지, 환불 [내부링크]

말해보카 무료 체험, 할인 가격 2인 4인, 환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의 새해 목표가 있으셨나요? 저의 새해 목표는 외국어 실력을 늘리는 것이었는데요. 다행히 아직까지 그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고 있습니다. 흔히 작심삼일이 되기 쉬운 새해목표를 아직까지도 지속하게된 것에는 이 어플의 덕택이 큰데요. 오늘은 영어 공부 어플인 말해보카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말해보카, 무료 체험 가능할까? 해지 방법은? 할인된 가격으로 결제하는 방법은? 환불 어떻게 받을까? 말해보카란? 말해보카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만든 영어학습어플입니다. 영어단어, 문법, 리스닝을 퀴즈방식으로 배울 수 있어 사용자에게 재미있는 영어학습을 경험하게 합니..

말해보카 후기: 영어공부혼자하기 내돈내산 장단점 [내부링크]

말해보카 후기: 영어공부혼자하기 내돈내산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매해 새해목표로 있던 영어공부혼자하기. 이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생각에 결국 말해보카 1년이용권을 결제하게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약 3개월을 이용했는데요, 그럼 내돈내산 후기 장단점을 남겨보았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말해보카란? 영어공부혼자하기 할만할까? 내돈내산 후기 장단점 말해보카란? 말해보카란 게임을 하듯이 영어 단어, 문법, 리스닝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어플입니다. 학습자의 영어실력에 따라 AI 맞춤 학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능 기출단어, 토익, 토플 단어 등 본인이 원하는 카테고리의 단어장을 선택해서 집중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시험용 단어 뿐만아니라 유튜브..

공동(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옮기기, 타행 등록(핸드폰, PC, USB) [내부링크]

공동(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옮기기, 타행 등록(핸드폰, PC, USB)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1년 11월부터 구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갤럭시도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공동인증서를 각각의 앱에 복사해서 사용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에 공동인증서가 하나있으면 모든 어플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앱별로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타금융사 어플에서 인증서를 등록하려고 할경우 이전과 달리 그 과정이 많이 복잡해졌습니다. 오늘은 공동인증서 복사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인증서 가져오기(모바일 → PC or USB)어떻게 하면될까? 타행인증서 등록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 인증서 내보내기(..

통합고용 세액공제란? 외국인, 고용증대, 신청방법 [내부링크]

통합고용 세액공제란? 외국인, 고용증대,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다보면 이곳저곳 돈이 나가게 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세금문제는 사장님들에게 더욱 까다로운 문제인데요. 복잡할 뿐만아니라 생각보다 세금으로 나가는 돈이 많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사장님들의 세금부담을 덜어주고자 직원을 고용할 때마다 세금공제를 적용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통합고용 세액공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합고용 세액공제란? 통합고용 세액공제란 전년대비 근로자를 더 많이 고용했을 때 법인세나 소득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2년까지는 고용증대세액공제라는 이름으로 불린 이 제도는 2023년부터는 통합고용 세액공..

압류방지통장 개설 은행, 입금 출금 압류 한도 [내부링크]

압류방지통장 개설 은행, 입금 출금 압류 한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1년 12월말 기준 대한민국의 기초생활수급자수는 245만 1,458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한민국 인구의 4.8%에 달하는 비율로 국민 100명중 5명은 기초생활수급자라는 뜻입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10명중에서 4명은 노인으로 경제적문제로 인해 생계에 위협을 받기 쉬운데요. 그래서 수급자는 수급자의 금전적 위기에 대비해서 압류를 금지하는 통장을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압류방지통장이란? 압류방지통장은 수급자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된제도로, 수급자의 압류를 금지한 통장입니다. 이를통해 수급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각종 복지급여의 수급권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디딤씨앗통장 후원부터 해지까지, 조회, 신청 [내부링크]

디딤씨앗통장 후원부터 해지까지, 조회, 신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16년기준 대한민국 아동빈곤율은 15.2%라고 합니다. 이는 아동 100명중 15명이 취약계층이라는 뜻으로 OECD평균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경제적어려움으로인해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건강 문제, 사회적 격차 등 다양한 문제에 아이들은 노출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취약계층 아동이 사회에 진출하게 되었을 때 그 문제는 더욱 커지게 되는데요. 독립을 하게됨에 따라 주거비용, 학자금, 생활비 등 필요한 비용이 많아지게되면서 빈곤의 대물림을 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취약계층 아동을 도울 수 있는 디딤씨앗통장이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디딤씨앗통장이란? 디딤씨앗통장이란 ..

보호종료아동 지원,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신청방법 [내부링크]

보호종료아동 지원,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가 바로 보호종료아동과 관련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복지시설에서 보호를 받던 청소년이 만 18세가 되면서 보호를 종료하고 사회로 자립을 하게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보호종료아동은 주거문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보호를 받지 못함으로인한 걱정, 불안, 외로움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이란? 만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었으면서 보호종료일을 기준으로 2년 연속 보호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매월 40만원의 자립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년을 계산할 때는 보호시작일이 ..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납부 방법, 분납, 가산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법인 회사를 운영할 경우 납부해야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업체 운영을 하고있거나 목표로하고 있는 분이라면 오늘의 글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인세란? 법인세는 법인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법인이 벌어들이는 순이익에 대해 정부가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 처럼 법인은 법인세 신고를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는 국가의 예산 조달과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세율은 기업의 과세표준에 따라 부과되므로, 기업의 규모에 따라 납부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법인세 중간예납 법인세 중간예납은 법인이 기간 중에 법인세를 부담하는 것..

법인 주민세 사업소분 개인분 신고 납부 방법, 세율 [내부링크]

법인 주민세 사업소분 개인분 신고 납부 방법, 세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8월이 될때마다 주민세를 신고, 납부하게되는데요. 오늘은 주민세 개인분과 사업소분을 신고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세란? 주민세는 지자체의 예산 조달과 공공 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금 중 하나입니다. 주로 주민과 사업자의 소득과 재산에 부과되며 지방정부가 정부 운영을 위해 징수합니다. 주민세는 일반적으로 개인분, 사업소득, 종업원분으로 나뉩니다. 1️ 개인분: 지자체에 주소를 둔 개인에게 과세하며 1만원 범위내의 세금이 나옵니다. 2️ 사업소분: 지자체에 사업소를 둔 사업주에게 과세하며 (기본세율)5만원~20만원 + (연면적)250/의 세금이 나옵니다. ..

주민세 종업원분 신고 납부 방법, 비과세 공제, 세율 [내부링크]

주민세 종업원분 신고 납부 방법, 비과세 공제, 세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년 2분기 기준 대한민국의 자영업자 수는 554만 7000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즉 대한민국내에 자영업을 하는 사람이 약 20%나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각보다 자영업을 하고있는 비율이 높아 그 경쟁도 치열해 살아남기가 힘들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이런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사장님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업의 규모가 커지게되면 그만큼 신경써야할 세금도 자연스럽게 많아지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주민세 종업원분'입니다. 주민세 종업원분이란? 주민세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개인분, 사업소분, 종업원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주민세..

지방세 자동이체, 재산세 납부 전자고지 신청 방법 [내부링크]

지방세 자동이체, 재산세 납부 전자고지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누구나 살면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죽음, 두번째는 외로움 마지막으로 세금이 있습니다. 우리가 대한민국에 거주하면서 당연히 낼 수 밖에 없는 세금이지만 납부할 때마다 괜히 억울한 기분이 들 때도 있습니다. 현명하게 절세를 하고싶은 납세자라면 지방세 자동이체를 통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고지, 세액공제 혜택 해당 제도가 시행된 취지는 환경보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종이고지서를 이용함에 따라 불필요한 자원들이 낭비되고 이에따라 탄소가 발생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지자체는 종이고지서를 줄여 탄소발생을 줄이기로 합니다. ..

국민연금 조정신청: 납부액 조정, 납부예외 [내부링크]

국민연금 조정신청: 납부액 조정, 납부예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물가는 오르고 월급은 그대로인 요즘, 우리 서민들의 삶이 무척이나 팍팍합니다. 이렇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요즘 굳이 국민연금을 내야하나 싶은 분들이 계실겁니다. 심지어 저소득층은 연금액을 납부하는 것조차 버거울 수가 있겠는데요. 이럴때 소득이 줄은 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국민연금 조정신청 제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민연금 조정신청 국민연금 조정신청은 소득이 줄은 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납부액을 그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업장 가입자 기준 현재의 소득이 기존에 적용중인 기준소득월액 대비 20% 이상 변동이 되었을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준소득월액이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할 ..

포괄임금제 야근수당 받는 방법(근로기준법 위반) [내부링크]

포괄임금제 야근수당 받는 방법(근로기준법 위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피하고 싶은 야근, 특히 초과근무가 잦은데도 수당을 따로 챙겨주지 않는다면 억울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저 역시 포괄임금제로 인해 공짜야근을 밥먹듯이 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 직장에 탈출했지만 말이죠. 하지만 포괄임금제의 회사를 다니더라도 야근수당을 받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괄임금제란? 포괄임금제는 근로자에 대한 급여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수행한 모든 업무에 대한 보상을 포함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포괄임금제는 근로자의 기본 임금 또는 시간 단위의 임금 외에도 연장, 야근 등의 추가적인 보상 요소..

통상임금 계산기: 소정근로시간, 연장, 초과근무, 야간근로수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번이라도 직장을 다녀보셨다면 초과근무를 하지 않은 분들은 없을겁니다. 이렇게 원래 일하기로 한 시간보다 더 많이 일하게 되었을 때는 근로자의 권리로 초과수당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회사는 포괄임금제라서 해당이 안돼~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근로기준법상 근로 시간 규제를 위반했다면 충분히 초과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오늘의 글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통상임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간편하게 값을 알아볼 수 있는 통상임금 계산기 링크는 아래에 걸어두었습니다. 소정근로시간 뜻 소정근로시간은 일하는 노동자와 사업자 사이에 계약상 일하기로 정해둔 근로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와 비슷한 뜻으로 법정근로시간은 일주일 또는 하루..

체불사업주 명단공개: 임금체불 뜻, 신고방법, 벌금 [내부링크]

체불사업주 명단공개: 임금체불 뜻, 신고방법, 벌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월급을 받지 못한 경험이 있었나요? 저는 다행히 여태까지 그런 적은 없었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일을 했음에도 회사 부도, 경영상 어려움 등의 이유로 임금을 받지 못했다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근로자인 이상 이러한 사건들은 남일처럼 느껴지지 느껴지지 않는데요. 저도 언제든지 겪을 수 있는 일이기에 이런 사건을 들을 때 마다 마치 제가 겪은 것 마냥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점은 해당 건은 신고가 가능하고 사업주에게 벌금 등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임금체불의 뜻과 신고방법, 벌금,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체..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체크리스트 확인(양식 첨부) [내부링크]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체크리스트 확인(양식 첨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처음으로 근로하던 때가 생각이 나나요? 저의 첫근로는 제가 다녔던 입시학원의 선생님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일이었습니다. 갓 성인이 되어서 한 일이었고 저도 그당시에 무지했어서 근로계약서가 없이 일을 하곤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요. 일을 할 때는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근로 조건을 명확히하고 문서화하여 양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보호받을 수 있기에 필수적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영세한 사업장이나 처음 근로를 하는 사람이라면 계약서에 어떤 내용을 포함시켜야하는지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며 올바른 작성방법에 대..

일용직 근로계약서 양식 포함, 미작성 벌금 신고 [내부링크]

일용직 근로계약서 양식 포함, 미작성 벌금 신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근로계약서는 노동자와 고용주 간의 근로 조건을 명확히 하고 규제하기 위한 핵심적인 문서입니다. 이 계약서는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노동 관계를 조절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전에 저는 프리랜서로 몇번씩 일한적이 있었지만 관행상 별도의 계약문서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다행히도 받아야할 돈을 받지 못하거나 큰 불이익을 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를 했다가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사례는 흔하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관행이다보니 특정 직군들은 법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근로계약서의..

지방세 종류: 지방소득세, 취득세, 주민세 등 [내부링크]

지방세 종류: 지방소득세, 취득세, 주민세 등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세금은 현대 사회의 뼈와 살이 되어 국가 및 지역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모든 국가는 세금을 부과하여 국가의 인프라 구축, 공공 서비스 제공, 사회 안전망 및 복지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국가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 중에서도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주요한 자금원입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지방세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자세히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란? 지방세는 지방 정부에 의해 부과되는 세금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세금은 지방 정부가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

근로장려금 정기 반기 지급일 기간, 조건, 기한후신청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정기 반기 지급일 기간, 조건, 기한후신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일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월급빼고 다 오른다는 말에 공감을 하실겁니다. 이처럼 계속적인 근로를 함에도 돈 나갈데가 워낙 많다보니 돈을 모으기란 쉽지 않은데요. 특히나 저소득층 가구의 경우엔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바뀌지 않는 현실에 근로 의욕을 상실 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 정부는 복지제도를 통해 근로자들의 근로 욕구를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의 뜻, 신청기간, 지급일 등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근로자나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 중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경우,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에 따..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전환, 차이, 기준 [내부링크]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전환, 차이,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혼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영세한 개인 사업자에게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사업체 운영을 할 때 생기는 문제들도 있지만 복잡한 세법들도 개인사업자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개인 사업자를 위해 정부에서는 납세과정 간소화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의 차이, 전환방법, 기준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는 세금 부과 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용어입니다. 각각의 사업 규모와 세무 부담에 따라 세금 부과 방식이 달라집니다. 해당 규모나 조건에 부합하는지에 따라 각각의 제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시작할 때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세금 부..

편익 vs 기회비용 vs 합리적 선택 뜻 차이 예시 [내부링크]

편익 vs 기회비용 vs 합리적 선택 뜻 차이 예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우리에게 수 많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사람들은 누구라도 실패를 하는 삶이아닌 성공적인 삶을 살고싶을 텐데요. 수 많은 선택지 중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경제 용어인 편익,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의 뜻과 차이, 예시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과 관련된 경제용어 1) 편익 편익은 개인 또는 집단이 지불한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뜻합니다. 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 출퇴근을 할때 단순히 걸어다니는 것 보다는 교통수단을 탔을 때는 훨씬 먼 거리를 편안하게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시간이 단축되어 절약..

금리 종류: 실질, 명목, 표면, 실효금리 차이 [내부링크]

금리 종류: 실질, 명목, 표면, 실효금리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에 뉴스에 '금리'에 대한 내용이 매일 반복되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돈의 가치를 의미해 인플레이션을 조절하는 등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저축, 투자 등의 재테크를 할 때에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오늘은 금리 종류 4가지를 알아보며 각각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란? 금리는 돈이 빌려진 금액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이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융 기관은 예금 상품을 제공할 때 이자를 부과하며, 이자율은 시장 조건과 금융 기관의 정책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율은 시장 조건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며, 중앙 은행이나 정부의 금융 정책에 따라..

레버리지 인버스 ETF 교육 강의 이수 방법 [내부링크]

레버리지 인버스 ETF 교육 강의 이수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투자시장이 얼어붙은 요즘, 수익을 얻기 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고위험 상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10월 24일 장마감 기준 개인투자자는 10월동안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를 2791원 순매수했다고 합니다. 코스닥150지수가 1%가 오른다면 이 ETF는 2%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셈인데요. 오늘은 레버리지, 인버스 ETF가 무엇인지, 이에 따른 교육 강의를 이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 ETF(Exchange Traded Fund)는 기존 주식, 채권, 원자재, 또는 다른 자산군에 레버리지를 적용한 ETF입니다. 이는..

수습기간중 해고, 퇴사부터 실업급여 여부까지 [내부링크]

수습기간중 해고, 퇴사부터 실업급여 여부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직장을 다닌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수습을 거쳐서 정직원이 되셨을텐데요. 저도 신입사원일때는 어떻게든 해고되지 않으려고 조마조마하며 회사를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아직 정식으로 직원이 되지 않았기에 저 같은 불안감을 겪는 신입사원분들이 종종 계실겁니다. 오늘은 수습기간중 해고, 퇴사가 가능한지 여부부터 이 과정에서 실업급여도 탈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습기간이란? 이는 새로운 직무나 채용된 직원이 업무를 익히고 적응할 수 있도록 설정된 기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직원은 지도자나 상급자의 감독하에 업무를 수행하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할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수습기간은 회사..

레버리지 효과, 비율 뜻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레버리지 효과, 비율 뜻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뉴스기사를 읽거나 투자를 하다보면 심심치 않게 레버리지라는 단어를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지 않기 때문에 그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레버리지 효과 및 비율에 대한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 뜻 이는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대출 등을 통해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 적은 자본을 바탕으로 더 큰 규모의 투자 또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무적인 전략입니다. 레버리지 효과 레버리지 효과는 투자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투자자가 자기 자본에 비해 더 많은 자금을 빌려서 사용함으로써 투자 수익률이나 손실을 높이는 효..

퇴직연금 ETF, 펀드 등 상품 종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퇴직연금 ETF, 펀드 등 상품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은 일종의 장기적인 저축 계획으로, 노후에 필요한 금전적 지원을 위해 일하는 동안 저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퇴직 후 생활비를 보장하고 금전적인 안정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퇴직연금은 다양한 상품군으로 운용할 수 있어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상품군을 선택하기 용이합니다. 오늘은 연금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상품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일반펀드 펀드는 여러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전문 투자팀이 관리하는 투자 상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채권, 현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며,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비율에 따라 그에 ..

ISA계좌 세액공제 비과세 세금, 연금저축 이전 세율 [내부링크]

ISA계좌 세액공제 비과세 세금, 연금저축 이전 세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세금을 최소화하거나 줄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목표로 설정하는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소득과 재산을 보호하고, 더 많은 돈을 저축하거나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절세는 재정적 안정성과 미래에 대한 보장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세금 절약을 위한 다양한 전략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세금을 줄이는 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ISA계좌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ISA 계좌란? ISA계좌는 국내상장주식, 채권, 펀드, 리츠, ELS, RP 등 다양한 상품을 한 계좌에 담아 운용하면서 비과세, 저율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내부링크]

TIGER 미국 S&P 500 ETF 분석 수익률 배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은 개인이 노후에 대비하여 금융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퇴직연금에서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ETF인 TIGER 미국 S&P50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S&P500 본 상품은 이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미국의 S&P500지수를 기초로 합니다. S&P 500은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주식 시장 지수 중 하나로, 미국 주식 시장의 주요 회사들의 주가 움직임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S&P 500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대형 기업 500개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주로 미국 주식 시장의 거래량, 가격 변동, 시가 총..

미래에셋증권 디폴트옵션 고위험 BF1 상품분석 [내부링크]

미래에셋증권 디폴트옵션 고위험 BF1 상품분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미래에셋증권에 있는 디폴트옵션인 고위험 BF1 상품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증권 디폴트옵션 고위험 BF1 투자전략 해당 상품은 미래에셋의 연금동행성장형혼합자산투자신탁(재간접형) 종류 O에 100%비중으로 투자되는 상품입니다. 혼합자산이기때문에 글로벌 주식뿐만아니라 채권, 대체자산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험자산 비중은 70%를 기본으로하지만 금융시장의 상황에 따라 변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기준일 6월 24일 기준 보유종목 TOP3는 미국 성장주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TOP3의 비중을 모두 합치면 41.29%로 대략 포트폴리오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IRP 개인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이전 방법 [내부링크]

IRP 개인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이전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미래의 노후자금을 어떤 계좌에서 운용하느냐에 따라 미래에 받을 연금액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증권사를 이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 이전 연금저축은 크게 3가지의 종류로 나뉘어져있어 이들끼리는 서로 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 신탁, 펀드로 나뉘는데, 신탁형은 저조한 수익률로 인해 현재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보험, 신탁형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험, 신탁은 원금손실이 없는반면 수익률이 매우 낮습니다. 반대로 연금저축펀드는 원금손실이 발생하지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습니다. 또한 2000년..

퇴직연금 인출나이, 수령한도, 퇴직소득세율(세금) [내부링크]

퇴직연금 인출나이, 수령한도, 퇴직소득세율(세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 같은 돈이라하더라도 어떻게 인출해야 가입자에게 유리할까요? 오늘은 퇴직연금을 개시하는 나이, 수령한도, 세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 나이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55세이후부터입니다. 55세 이후 퇴직한 다음 퇴직급여를 IRP에 이체해 연금을 받으면 됩니다. 만일 연금이 아니라 일시금으로 받게되는 경우엔 퇴직소득세(10%)를 납부해야 합니다. 반대로 연금으로 받을 때는 퇴직소득세를 연금소득세(6~7%)로 나중에 납부하면서 절세까지 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율 이처럼 연금으로 받을 때 세금을 나중에 내는 이유는 세금은 인출과 동시에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금수령..

퇴직연금 만기도래 디폴트옵션 적용 운용 여부 [내부링크]

퇴직연금 만기도래 디폴트옵션 적용 운용 여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가입한 퇴직연금, 미래의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그 중요성은 이루말할 수 없는데요. 오늘은 만기도래가 다가오는 퇴직연금 상품에 어떻게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이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금유형별 디폴트옵션 설정 가능할까? 기존의 퇴직연금은 회사부담금, 성과급 등 자금유형별로 운용지시를 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사전지정운용제도에서는 자금유형별로 다르게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즉 어떤 자금이든 납입이 된다면 똑같은 디폴트옵션이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DC형, IRP와 같이 계좌가 상이한 경우엔 각각의 사전지정운용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옵션 상품..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용법 신한 국민 혜택 비교 [내부링크]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용법 신한 국민 혜택 비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매달 지출하는 교통비도 만만치 않을텐데요. 오늘은 국토교통부의 사업인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교통비를 30%까지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란?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에 의해 2020년에 시행된 사업으로, 대중교통을 탈때마다 이동 거리별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혜택을 받기 뒤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기억해야 합니다. ①해당 카드를 지원하는 지역에 거주할 것 ②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 (월 15회 미만 적립금은 소멸) ③최대 60회까지 적립 가능 ④마일리지는 이동거리 최대 800m까지 적립 가능 저는..

퀀트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강환국) 방법, 검색식 [내부링크]

퀀트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강환국) 방법, 검색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투자를해서 수익을 내려면 흔히 듣는 말이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저평가된 주식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퀀트투자 무작정 따라하기의 저자인 강환국 작가님의 투자법에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퀀트 투자란? 퀀트투자란 Quantitaive(측정할 수 있는) + Analyst(분석가)의 합성어로 측정가능한 수치를 분석해 저평가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강환국 작가님의 퀀트투자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투자전략의 핵심내용은 성장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앞으로 성장률이 높을 것 같으면서 저평가된 주식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인데요. ..

통합연금포털 디폴트옵션 초저위험 포트폴리오 검색 [내부링크]

통합연금포털 디폴트옵션 초저위험 포트폴리오 검색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방법)이 도입됨에 따라 어떤 상품을 운용할지 고민중인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연금은 미래의 소중한 노후 자원인 만큼 특히 연금개시를 얼마 앞두지 않은 분이라면 '초저위험'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디폴트옵션 초저위험 포트폴리오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합연금포털이란? 통합연금포털은 본인의 연금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금융감독원 운영 홈페이지입니다. 따라서 연금과 관련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웬만한것들은 다 여기서 검색해볼 수 있는데요. 통합연금포털에서 지원하는 내용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우리가 오늘 사용할 기능인 ..

키움증권 ELS 상품 투자 후기, ISA계좌 해지 방법 [내부링크]

키움증권 ELS 상품 투자 후기, ISA계좌 해지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는 주식투자보다는 ELS투자를 집중적으로 하고있는데요. 오늘은 오랜만에 키움증권 ELS 상품에 실제로 투자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또한 ELS는 ISA계좌에서 운용할 때 비과세혜택을 최대 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 그 수익은 극대화됩니다. 저는 ISA계좌가 타증권사에 있어서 해지 후 키움증권으로 재개설했습니다. ISA계좌 해지 방법까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란? ELS(Equity Linked Security)는 주가, 지수를 추종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입니다. 미래의 일정시점에 주가가 사전에 약속한 기준 이상이라면 원금과 이자를 상환받습니다. 예를들어 6개월 뒤에..

피터린치 투자법: 주식 PEG 계산 EPS성장률 공식 [내부링크]

피터린치 투자법: 주식 PEG 계산 EPS성장률 공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흔히 회사의 재무상태를 파악할 때 PER을 통해 고평가 저평가를 판단하곤 합니다. 하지만 PER에는 기업의 미래 성장성이 반영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보조지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해답으로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인 피터린치는 PEG라는 지표를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PEG의 공식과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G란? PEG(주가수익성장비율)는 PER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지표로 피터린치가 처음으로 고안했습니다. PEG= PER / EPS성장률 주가수익비율을 주당순이익 성장률로 나눈 것으로 PER과 함께 기업의 성장률까지 고려한 공식입니다. 주가수익성장비율을 고려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의무 강제? 안하면 과태료? [내부링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의무 강제? 안하면 과태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사전지정 운용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많은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궁금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혹시나 의무가입을 해야하는건지 미지정 시 불이익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무가입 해야할까? 디폴트옵션은 연금계좌에서 운용지시가 없는 경우엔 사전에 지정한 금융상품으로 자동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근로자 입장에서는 디폴트옵션을 의무적으로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현재 법령상 DC형과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에 강제성이 있다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사전지정 운용제도의 상품을 언제까지 선택해야하는지, 미가입시 과태료나 별도의 불이..

퇴직소득세율 계산기, 퇴직금 근속연수공제란? [내부링크]

퇴직소득세율 계산기, 퇴직금 근속연수공제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사를 앞둔 직장인이라면 그동안 근속하면서 쌓인 퇴직금이 얼마일지 궁금할텐데요. 하지만 한번에 받는 금액이 크다보니 세금이 많이 나오진 않을지 염려되기도 할겁니다. 오늘은 퇴직소득세 계산법인 퇴직금 근속연수공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금은 몇년에 걸쳐서 적립되는 금액이다보니 한번에 수령하는 금액이 큽니다. 그렇기에 타소득과 합산에 과세하게되면 근로자에게 세금부담이 매우 클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국세청은 3가지 방법으로 퇴직자의 납세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①퇴직소득은 종합소득에 합산되는 것이 아니라 분류과세합니다. ②연분연승으로 퇴직소득세를..

경영권분쟁 전쟁, 주가 흐름, 적대적 M&A [내부링크]

경영권분쟁 전쟁, 주가 흐름, 적대적 M&A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경영권분쟁은 흔히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오르는 호재로 작용됩니다. 하지만 주가의 급등락이 심한만큼 손실을 볼 확률도 굉장히 높은데요. 오늘은 경영권분쟁 전쟁의 주가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대적 M&A 적대적 M&A는 회사의 경영권을 얻기 위해 지분을 확보하는 경영권 분쟁에 해당됩니다. 기존의 경영진과 경영권을 빼앗기 위한 새로운 도전자간의 경쟁이 발생하면서 지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는 과정에서 주가도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됩니다. 경영권분쟁 주가 흐름 ①주가가 오르는 경우 경영권 전쟁으로 갈등이 심화될수록 주가가 오릅니다. 경영권 확보를 하기위해서 서로 더 높은 가격을 부르기 때문에 이는 ..

재무제표 계산 공식: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경상, 매출액 [내부링크]

재무제표 계산 공식: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경상, 매출액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재무제표만 잘 해석할 줄 알아도 좋은 회사를 선별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재무제표를 볼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그 회사의 '수익'일 텐데요. 오늘은 이익과 관련된 재무제표 용어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액 매출액은 기업이 활동하면서 벌어들인 총액입니다. 매출액을 계산하는 공식은 '판매가격×판매량'에서 매출환입액, 에누리액을 공제합니다. 매출환입액은 상품결함으로 인한 반품, 에누리는 상품 하자로 할인을 해준 것에 해당됩니다. 즉, 매출액에는 지출이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따라서 매출액만으로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파악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내부링크]

TIGE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 수익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운용하기 좋은 미래에셋의 ETF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표적인 미국의 성장주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TIGER 미국나스닥100이라는 ETF입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구성종목 ①개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NASDAQ 100 지수가 기초지수로 나스닥에 상장된 대표기업 100곳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미국 성장주에 관심이 있지만 어떤 회사에 투자할지 고민이라면 이같은 ETF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②TOP10 한눈에 보아도 Microsoft, Apple, Tesla 등 누구나 알법한 미국의 대표적인 회사들이 다수 포..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내부링크]

ETF 국내 해외 추천 순위 (퇴직연금, 연금저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연금저축 계좌에서 투자할 때 편입해볼만한 ETF와 함께 유의사항에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퇴직연금 ETF 추천 ETF를 거래할 때는 일반주식계좌보다는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계좌에서 발생한 매매차익과 배당수익에 대해서는 인출할 때까지 과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①해외 ETF에 투자하라! 연금계좌에서 ETF를 거래할 때에는 국내주식형보다 해외 ETF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국내 주식 ETF는 일반계좌에서 거래할 때 매매차익에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는데, 오히려 연금계좌에서 운용하면 과세이연으로 안내도 될 세금을 납부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내부링크]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수익률 분배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TIGER의 ETF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인이 성장주보다 가치주처럼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주목할만한 ETF입니다. 바로 TIGER 미국다우존스30입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구성종목 ①개요 TIGER 미국다우존스30은 다우존스 지수를 기초로해서 우량주, 가치주 30곳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우량주는 성장주에 비해 수익률이 높지않지만 배당이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이 ETF는 매월 배당을 지급한다는 장점이 있어 연금계좌에서 장기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배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TIGER 인도니프티50 ETF 수익률 분배금 [내부링크]

TIGER 인도니프티50 ETF 수익률 분배금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국내도 미국도 증시가 영 좋지 않다보니 다양한 투자처를 찾아보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 중에서 인도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TIGER 인도니프티50 ETF를 통해 인도시장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고 퇴직연금 또는 연금저축펀드에 편입할 수 있습니다. TIGER 인도니프티50 구성종목 ①개요 TIGER 인도니프티50은 14억 인구가 있는 인도의 대표시장인 Nifty50지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ETF 1주만 매수해도 인도 시가총액 상위 50종목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개인이 인도시장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란 쉽지 않은데 ETF로 투자를 하면 매우 간편합니다. ..

정기예금 vs 정기적금 vs 자유적금 차이 [내부링크]

정기예금 vs 정기적금 vs 자유적금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의 기본중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금과 적금은 상품에 따라 정기예금, 정기적금, 자유적금 종류가 나뉘는데 본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금융상품을 골라 선택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럼 상품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예금 vs 적금 ①예금 예금은 한번에 많은 금액을 예치해두고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예금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6개월, 1년 기간을 정해두고 가입하는 예금을 정기예금이라고 합니다. 정기예금은 돈을 일정기간동안 묶어두고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언제든 손쉽게 입..

의무공개매수제도 뜻 절차 적대적 M&A [내부링크]

의무공개매수제도 뜻 절차 적대적 M&A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한번쯤은 들어보게되는 의무공개매수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의무공개매수제도란? 의무공개매수제도란 지배권을 확보할 수 있는 주식을 취득하는 경우, 해당 주식의 일정비율을 공개매수로 취득해야하는 강제성이 있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개매수'란 매수를 희망하는 기업, 특정인이 매수기간과 가격, 수량을 제시하고 장외거래로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공개매수는 지배권을 획득하거나 유지, 강화를 목적으로합니다. 특히 대상기업의 협의없이 지배권을 탈취하는 적대적 M&A일 때 공개매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해 초의 SM, 카카오의 사례가..

자사주 매입 소각이란? (취득, 처분, 매각) [내부링크]

자사주 매입 소각이란? (취득, 처분, 매각)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경제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사주 매입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자사주 뜻과 처분에 따른 주가 향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사주란? 자사주는 회사가 회사명의로 취득한 자기회사의 주식입니다. 자기자신이 발행한 주식이라는 특성항 자사주에는 다른 주식과 달리 의결권이 없습니다. 만일 자사주를 특정인, 기업에 매각을 하게되면 의결권이 생깁니다. 자사주 매입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는 자사주 취득이라고도 합니다. 자사주 매입은 일반 주식과 다르게 한국거래소에 신고를 한 뒤 신고한 대로 구입을 하게됩니다. 주식의 유통물량을 줄이기 ..

할루시네이션: 챗GPT 서치, 빙 ai 오류 거짓말 이유 [내부링크]

할루시네이션: 챗GPT 서치, 빙 ai 오류 거짓말 이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챗GPT가 등장하면서 이제는 인공지능의 시대가 대로했습니다. 너무나도 편리한 인공지능이지만 정작 사용하다보면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루시네이션이란?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은 한국어로 번역하면 '환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공지능이 모르는 정보도 그럴싸한 정보를 조합해 거짓으로 답변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대통령이 누구냐고 물어볼 때 '윤석열'대통령이 아닌 '이재명'을 답변하는 식입니다. 한국사람이라면 이게 거짓 정보임을 모두가 알겠지만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외국인이라면 이 정보를 믿을 수도 있겠습니다...

퇴직연금 리츠 Reits 투자 방법 종류(오피스, 물류, 호텔) [내부링크]

퇴직연금 리츠 Reits 투자 방법 종류(오피스, 물류, 호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가입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꿀정보를 가져왔습니다. 흔히 퇴직연금이라하면 원리금보장상품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퇴직연금계좌로 부동산투자를 간접적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퇴직연금계좌에서 리츠(Reits)투자를 하는 방법, 리츠투자의 종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츠(Reits)투자란? 리츠는 국내시장에 2001년에 도입되었으며, 이는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투자자들이 투자회사에 투자를하면, 그 자금으로 투자회사가 부동산에 투자해 이에따른 수익을 투자자에게 다시 재배분합니다. 특히 리츠에서 발생한 수익의 ..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지정 설정 꿀팁 [내부링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운용 지정 설정 꿀팁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퇴직연금을 어떻게 운용해야 유리할까 고민되는 가입자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퇴직연금은 은퇴이후 노년기의 중요한 생활자금이 되기때문에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극대화할 디폴트옵션 운용 설정 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이란 영어의 default에서 따온 말로, default는 초기 설정값을 말합니다. 즉, 가입자가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옵션이 적용된다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으로 사전에 지정해둔 금융상품으로 자동으로 퇴직연금계좌를 운용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은 장기간..

디폴트옵션 선택 변경 QnA 퇴직연금 운용 [내부링크]

디폴트옵션 선택 변경 QnA 퇴직연금 운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할 때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디폴트옵션 선택, 변경과 관련된 궁금증들을 답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은 일명 사전지정 운용제도로, 퇴직연금 가입자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근로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을 방치해 금리가 낮은 현금정 자산에 예치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전지정 운용제도는 가입자가 6주간 적립금을 방치할 경우 가입자가 미리 선택해둔 금융상품으로 자동으로 투자되는 제도입니다. Q1. 디폴트옵션 선택 후, 6주동안 내 돈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앞서말했듯 ..

퇴직연금 포괄운용지시, 만기 자동 재예치 폐지 [내부링크]

퇴직연금 포괄운용지시, 만기 자동 재예치 폐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이 도입되면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생겼는데요. 이 과정에서 몇몇 기존제도들은 폐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기존방식과 디폴트옵션 간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방식과 디폴트옵션 차이점 4대보험을 가입한 근로자라면 퇴직연금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퇴직연금 적립금은 특정 금융상품을 통해 연금계좌에서 운용됩니다. 이는 기존에도 사전지정운용제도가 도입된 지금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렇다면 지금은 이전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기존에는 퇴직연금 상품을 선택하게되면 운용지시가 그 즉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만기자금이 방치될..

종합소득세 간편장부란? 대상자 작성법 무기장가산세 [내부링크]

종합소득세 간편장부란? 대상자 작성법 무기장가산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다보면 신경써야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막막한 것은 바로 세금 처리입니다. 이러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는 '간편장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편장부 대상자 여부, 작성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국세청이 장부작성을 간소화한 제도입니다. 이는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D에 해당됩니다. 가계부를 적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입과 비용을 적기때문에 세금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상대적으로 쉽게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당해연도 신규로..

우리종합금융 The드림 정기적금3 고금리 특판 [내부링크]

우리종합금융 The드림 정기적금3 고금리 특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금리 특판을 찾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둬야할 금융상품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우리종합금융 The드림 정기적금3으로 최대 연 10.5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적금 특판입니다. 우리종합금융 The드림 정기적금3 1. 가입대상: 실명의 개인, 1인 1계좌 (재가입 불가) 2. 가입기간: 6개월 만기 3. 월납입액: 1만원이상~20만원 이하(1만원 단위) 4. 최고금리: 최대 연 10.55% (기본 4.05%+우대 6.5%) 5. 상품종류: 정기적금, 월복리적금 6개월간 월마다 20만원을 납입할 수 있는 우리종합금융의 적금특판입니다. 연 10.55%의 고금리 적금이다보니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고..

우리종합금융 DP정기적금 월복리 특판 추천 [내부링크]

우리종합금융 DP정기적금 월복리 특판 추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우리종합금융에서 연10%의 월복리 특판 적금인 'DP정기적금'이 출시되었습니다. 우리종합금융 DP정기적금 1. 가입대상: 실명의 개인 / 1인1계좌 제한 (재가입 불가) 2. 가입기간: 6개월 3. 월납입금: 1만원이상~20만원 이하 (1만원 단위) 4. 적용금리: 기본금리 2%+우대금리8%= 최고 연10% 5. 이자구조: 월복리 우리종합금융 DP정기적금은 최근 인기를 끌고있는 웹툰, 드라마인 D.P와 콜라보한 금융상품입니다. 가입시점에서 현역군이라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을 하게되면 계좌당 5천원의 기부금이 적립되어 군 관련 단체에 기부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연10%..

우리은행 N일적금 특판 적금 이자 높은 은행 [내부링크]

우리은행 N일적금 특판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랜만에 제1금융권에서 6%의 고금리 적금 특판이 나왔습니다. 금리인상기 막바지에 돌입한 만큼 이만한 고금리 적금이 또 나올까 싶은데요. 이자 높은 은행을 찾고 있는 분들께는 이만한 희소식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바로 우리은행의 'N일적금'입니다. 우리은행 N일적금 1. 가입제한: 실명 개인(가입기간별 3계좌씩 총 9계좌) 2. 가입기간: 31일, 100일, 200일 중 선택 가능 3. 최고금리: 연 6% (기본금리 2% + 우대금리 최대 4%) 4. 납입금액: 일일 1천원~3만원 이하에서 선택 5. 판매한도: 가입기간별 20만좌, 총 60만좌 해당 적금은 유미의 세포와 우리은행이 콜라보한 금융상품으로..

피터린치 투자법, 저평가 성장주 검색식 찿기 [내부링크]

피터린치 투자법, 저평가 성장주 검색식 찿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월급만으로는 벌어먹기 힘든 세상이기에 모두들 투자를 하며 성공하기를 꿈꿉니다. 하지만 잘못된 투자에는 손실이 따라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야하는데요. 그럴 때 전설적인 투자자의 투자법에 대해 익혀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평가 성장주를 찾을 수 있는 피터린치 투자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터린치란? 피터린치는 1977년부터 13년간 인베스트먼트의 마젤란 펀드를 운용한 펀드매니저로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피터린치는 연복리 29.2%로 원금이 13년 뒤에 28배가 된 괴물같은 수익률을 냈기로 유명합니다. 그는 최고의 연봉과 명예를 누리고 있을 시점인 46세의 나이에 사임을 ..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꿀팁 소상공인 세금 종류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꿀팁 소상공인 세금 종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계속 금리가 오르면서 물가도 이전보다 너무 올라서 모두가 힘든 요즘인데요. 특히 직장을 다니지 않는 소상공인이라면 더욱 힘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한푼이라도 아쉬운 요즘 절세를 통해 납부할 세금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절세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4가지 1. 간편장부 작성 2. 영수증 관리 3. 의제매입공제 4. 노란우산제도 1) 간편장부 작성 간편장부는 세금신고가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을 위해 만든 제도로 세금신고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국세신고 안내] - [종합소득세] - [간편 장부 안내]에서 다운로..

피터린치 명언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내부링크]

피터린치 명언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투자를 하게되면 손실이 발생하지 않을지 걱정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이럴 때 주식투자의 대가들의 책들을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의 바이블로 여겨지는 피터린치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통해 피터린치의 투자법과 명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1) 기업의 6가지 유형 피터린치는 투자할 기업의 종류를 6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즉, 기업의 특성에 따라 투자 방법도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1. 저성장주: 연2~4% 성장하는 고배당의 대기업 (통신, 전기) 30~50% 상승 시 매도 2. 대형우량주: 연10~12% 성장하는 대기업 1~2년동안 5..

노인빈곤율 1위, 기초연금 노후에 얼마나 도움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얼마전 기초연금 수령액이 40만원으로 인상된다는 이야기에 해당 내용이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노인 10명중 4명은 가난한 나라로 그만큼 기초연금이 갖는 의의는 큽니다. 오늘은 기초연금이 노후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그 연관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노인빈곤율을 낮추기 위해 2014년 7월 처음 시작된 제도입니다. 이미 국가에서는 국민연금을 시행하고 있긴하지만, 경제적 사정에 따라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못한 고령층도 있는데요. 이처럼 납입금과 관계없이 소득분위만 충족하면 무조건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 기초연금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의 노인이면서 소득인정액이 2023년 기준 단독가구 202만원, 부부가구 323..

엔화 투자 방법, 환테크 후기, 증권사(NH투자증권) [내부링크]

엔화 투자 방법, 환테크 후기, 증권사(NH투자증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엔화 가치가 많이 떨어지면서 엔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일본여행, 일본만화, 일본음식 모두 핫한 주제이지만 오늘은 엔화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달러로는 투자를 많이하지만 엔화투자는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투자하는지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엔화 투자 방법 3가지를 알아보고 NH투자증권 어플을 통해 환테크해본 후기까지도 남겨보겠습니다. 엔화 환테크란? 환테크란 환율 + 재테크로, 급격한 환율변동을 이용해 수익을 내는 재테크입니다. 즉, 환율이 떨어졌을 때 매수하고 환율이 올랐을 때 매도해 차익으로 이득을 보는 것입니다. 엔화 투자 방법..

부실 저축은행 조회 PF대출(OK, 웰컴, 상상인, 다올) [내부링크]

부실 저축은행 조회 PF대출(OK, 웰컴, 상상인, 다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코로나19 동안 저금리로 인해 유동성이 부동산으로 몰리면서 PF대출이 굉장히 많아졌는데요. 하지만 금리가 많이 높아짐에 따라 부동산 PF 사업의 수익성들이 악화되고 이에따른 회사 부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설업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금융업계에서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부동산 PF 대출을 많이 해주는 저축은행의 경우 최근에 부실 경영 논란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은 PF대출과 부실 저축은행 조회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실저축은행 올해 3월말 기준 전체 금융권의 부동산 PF 대출 잔액은 131조 6000억원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중에서 저축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조..

이지스밸류리츠 데이터센터 관련주 배당, 주가 [내부링크]

이지스밸류리츠 데이터센터 관련주 배당, 주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구글, 네이버, 넷플릭스 등 이제 우리 생활에서 인터넷이 없는 세상을 더이상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이 우리의 일상이된만큼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데이터센터입니다. 그만큼 데이터센터 관련주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한국의 데이터센터 관련주 '이지스밸류리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센터란? 데이터센터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분석 등의 IT산업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처리하는 건물입니다. 글로벌기업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IT 기업들도 데이터센터 사업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 IT기업인 네이버 역시 해당 사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무려 6..

경제금융용어 700선 공부 단어상식사전 정리 [내부링크]

경제금융용어 700선 공부 상식사전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경제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하나둘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공부를 처음할 때에는 뉴스기사를 보아도 어려운 단어 투성이어서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역시 처음 경제공부를 시작할 때는 이게 웬 외계어인가 싶었는데요. 그래서 한국은행에서는 저처럼 경제에 처음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위해 경제금융용어 700선과 함께 VOD, 전자책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 상식을 배울 수 있는 단어집인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행 한국은행은 한국의 금리를 결정하고, 은행을 대상으로 예금을 받거나 대출을 해주는 기관입니다. 즉 대한민국의 ..

우리종합금융 CMA note 예금자보호 여부 [내부링크]

우리종합금융 CMA note 예금자보호 여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리인상이 잠잠해지면서 금융상품들의 금리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우리종합금융 CMA note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하지만 다소 생소한 이름인데다가, 5대 대표은행이 아니므로 과연 우리종합금융이 안전할까 걱정될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종합금융의 예금자보호 여부와 안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합금융회사란? 먼저 종합금융회사(종금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금융회사는 투자같은 증권사 업무부터 대출, 예적금과 같은 은행의 업무를 포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종합금융회사는 1970년대 한국이 경제..

직장인 유튜브 수익 세금 신고 매입세액공제란? [내부링크]

직장인 유튜브 수익 세금 신고 매입세액공제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는 N잡으로 유튜브를 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고 추가적인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1인방송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유튜브 수익관련 세금을 신고하는 것에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세금 신고와 매입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꼭 세금신고 해야할까? 수익이 많지 않은 유튜버라면 세금신고를 꼭 해야하나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유튜브 수익은 소액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신고를 해야합니다. 연말정산을 했으니까 소득신고가 끝난것으로 착각하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데, 하지만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따..

공모주 400% 상한가 따따블 가격제한폭 확대 [내부링크]

공모주 400% 상한가 따따블 가격제한폭 확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26일 공모주 가격제한폭이 400%까지 확대되면서 IPO시장에는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바뀐 제도를 통해 앞으로 공모주 투자에서 무엇이 달라지고 무엇을 유의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상한가 확대 공모주 투자할 때는 기존에는 공모가의 90~200%에서 시초가가 결정되고, 이후 시초가의 ±30%가 상하한가가 됩니다. 즉, 기존의 가격제한폭은 63~260%였던 셈입니다. 하지만 이번의 IPO시장의 제도 변화로 인해 상장당일 가격제한폭은 공모가의 60~400%로 변경됩니다. 다시말해 기존의 최고가는 따상이었지만 이제는 무려 따따블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1. 따상: 공모가 2배 + 상한가 ..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가입 (한국투자증권 추천 이벤트) [내부링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가입 (한국투자증권 추천 이벤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금융사를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퇴직연금 하면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차피 다른 증권사를 보아도 수수료, 인터페이스 등 다들 비슷비슷한데 한국투자증권 같은경우엔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가입을 앞둔 분들을 위해 추천하고싶은 한국투자증권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연금 추천 이벤트 4가지 EVENT 1. 디폴트옵션 사전지정 이벤트(영업정·뱅키스 계좌) 올해 7월 31일까지 디폴트옵션을 최초로 사전 지정하면 스타벅스 라떼 쿠폰을 받습니다. 해당 조건을 충..

청년도약계좌 내년가입 가능할까 (신청일, 마감 날짜)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내년가입 가능할까 (신청일, 마감 날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청년도약계좌 접수 신청이 시작되면서 무려 누적가입자가 70만명이 넘어갔다고 합니다. 무려 연 6%의 고금리 적금인만큼 많은 청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관심을 갖고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한 청년이라면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아 현재 도약계좌에 가입하기가 어려울텐데요. 저 역시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아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미루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은 언제까지인지, 내년에도 가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1. 나이: 청년(만19세~만34세 이하) 2. 개인소득: 총 급여액 7,5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6,300만원 이하) 3...

부실 새마을금고 연체율 조회 방법 폐업 망하면 [내부링크]

부실 새마을금고 연체율 조회 방법 폐업 망하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부실 새마을금고로 인해 불안한 새마을금고 고객들이 많습니다. 저역시 새마을금고에 예금과 출자금통장을 보유하고 있기에 마음이 편치는 않은데요. 새마을금고는 IMF시기에도 망하지 않고 30년간 서민 경제를 뒷받침한 중요한 금융기관인만큼 이번 논란은 꽤나 충격적입니다. 특히 고령자의 가입비중이 높은 새마을금고인만큼 이번 논란으로 1조원이 날라가는 뱅크런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정부차입까지 동원해서 지원할테니 새마을금고는 망할 일이 없다며 적극적으로 고객들의 불안심리를 가라앉히려는 모습입니다. 심지어 7월1일~6일에 예적금을 해지한 고객에 한해 14일 까지 다시 예치를 할 경우 원래 조건으..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신청방법 조건 대상 자격 [내부링크]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신청방법 조건 대상 자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경기도에서 새롭게 예술인들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바로 일정 조건을 충족한 경기도 거주 예술인에게 연 150만원의 기회소득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사실 예술이라는 것이 초반에는 벌이가 쉽지 않기 때문에 꿈을 포기하는 예술인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지자체에서는 이런 예술인들을 보호하면서 K-컨텐츠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신청조건·대상 아래의 3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신청대상입니다. 1. 2023년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상 경기도 거주 (단, 수원, 성남, 용인, 고양 제외) 2...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 이자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약 76만명이 사전신청하며 성공리에 출시된 청년도약계좌에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 이율은 연 6%가 넘어 시중에 있는 적금대비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우대금리부터 정부적립금 매칭 비율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이율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인 청년 정책으로, 소득조건을 충족하는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5년동안 가입할 수 있는 장기목돈형성 금융상품입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니만큼 금리 및 기여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청년도약계좌 이율 및 기여금의 성격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기본금리:..

유상증자 방법 3: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방식 [내부링크]

유상증자 방법 3: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방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CJ CGV가 1조원의 유상증자를 하게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반면 SM의 사례를 보면 오히려 유상증자 때문에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유상증자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회자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새롭게 주식을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돈을 받고 주식을 주면 유상, 반대로 돈을 받지 않으면 무상증자가 됩니다. 그리고 증자는 회사의 자본금이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같은 유상증자는 시설확장 또는 영업적자를 본 기업이 빚을 청산하기 위해 자주 사용합니다. 신주 발행가액은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할인율을..

유상증자, 호재 악재? 예상 주가 흐름 [내부링크]

유상증자, 호재 악재? 예상 주가 흐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호재로 읽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상증자를 하는 배경과 목적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유상증자의 성격에 따라 주가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상증자 뜻 유상증자란 기업이 자금을 조달받기위해 돈을 받고 주식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기업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게되면 이에따른 이자 부담이 발생하게 되는데, 반면 유상증자는 이같은 부담이 없기 때문에 기업들이 대출보다 이 방법을 더욱 선호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식이 늘어나게됨에 따라 주당 가..

중소기업 퇴직연금 조회방법 3가지 (근로복지공단) [내부링크]

중소기업 퇴직연금 조회방법 3가지 (근로복지공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회사를 다니다보면 내 퇴직연금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모르고 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만 해도 퇴직연금이 납입되고 있는지 연락이 별도로 오지 않아서 지금까지 얼마나 납입이 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이 미납되면 노후 자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적립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재직자가 당연히 받아야할 권리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퇴직연금 조회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립금 조회방법 적립금 조회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DC, IRP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통합연금포털: 연금저축..

프레딧 추천인(hya0968) 쿠폰 적립금 2달 사용후기 [내부링크]

프레딧 추천인(hya0968) 쿠폰 적립금 2달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금리가 오르면서 물가도 함께 많이 올랐기에 장보는 것도 두려운 세상입니다. 그래도 hy(前한국야쿠르트)에서 만든 쇼핑몰 프레딧 덕분에 지출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2달전에에 가입을 했는데 생각보다 혜택이 너무 좋아서 오늘은 이렇게 사용후기를 남겨보았습니다. 프레딧 추천인 hya0968 적립금 쿠폰 혜택 1) 적립금 혜택 프레딧을 사용할 때 굉장히 좋았던 것은 무료적립금을 자주 지급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적립금은 현금과 마찬가지로 1:1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1회 지급할 때마다 4,000원에 달하는 적립금을 지급했는데 2달동안 사용하는 동안 총 4번을 지급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예약발행 업로드하는 방법 [내부링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예약발행 업로드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에는 교류를 위해서든 마케팅 목적이든 SNS를 많이들 이용하십니다. 이렇게 현대인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SNS! 계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예약발행은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휴일에 게시글을 미리 예약발행해두고 일하는 날에는 업로드를 쉬고있습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예약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비절차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예약발행을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예약발행을 활성화하려면 몇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준비절차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준비절차 1.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2.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 3. Business Suite 어플 다운 4. B..

청년희망적금 한달 미납 불이익! 연체 추가납입 가능여부 [내부링크]

청년희망적금 한달 미납 불이익! 연체 추가납입 가능여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을 하셨나요? 저는 청년희망적금가입자인데 이제 곧 적금 만기가 머지않아 만기일이 다가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달 미납건이 있어서 혹시라도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 불안한 마음도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월에 50만원씩 납입하는것이 적지 않은 금액인지라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희망적금 한달 미납 불이익과 연체된 건에 대해 추가납입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은 정부에서 진행한 청년목돈형성 프로그램으로 만 19세~34세의 청년이면서 3,600만원 이하의 총급여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가입기간이 끝나서 추..

청년도약계좌 대상 조건(백수, 공무원, 대학원생, 프리랜서)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대상 조건(백수, 공무원, 대학원생, 프리랜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6월에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되면서 무려 70만명이 되는 청년들이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혜택이 좋기때문에 그만큼 이슈가 많이 된 것같습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윤대통령이 제 20대 대통령 선거 때 내건 대표적인 공약중에 하나인데요. 청년이 5년간 매월 70만원씩 적금을 넣으면 만기 시 5,000만원 안팎으로 목돈을 형성할 수 있는 청년목돈형성 목적의 경제정책입니다. 기존에는 10년동안 가입을 기획했지만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우므로 5년으로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대상 1. 연령: 만19~..

한전 에너지 캐시백 / 한전 고객번호 조회 방법 [내부링크]

한전 에너지 캐시백 / 한전 고객번호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 전기요금도 많이 오르고 무더위가 예상되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까봐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한국전력공사는 시민들의 전기요금을 줄여주고자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캐시백 받을 수 있는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고, 캐시백을 신청할 때 필요한 한전 고객번호 조회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대상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가정용 고객 중 신청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구성원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단 중요한 것은 직전 2개년 중 최소 1개년의 사용전력량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절감이 된만큼 페이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

ELS 상품 유형 (월지급식, 스텝다운형, 리자드ELS) [내부링크]

ELS 상품 유형 (월지급식, 스텝다운형, 리자드ELS)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저는 요즘엔 만기일이 정해져있는 ELS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ELS에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기에 그 차이를 잘 알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상품 유형은 대표적으로 3가지로 스텝다운형, 리자드, 월지급식이 있으며 오늘은 이 차이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텝다운형 ELS 스텝다운형은 우리가 ELS에 투자할 때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형 중에 하나입니다. 이 유형은 위의 예시처럼 90-90-85-80-75-70 단계적으로 조기상환 레벨이 점점 낮아집니다. 이처럼 조기상환 레벨이 점차적으로 낮아지면서 조기상환을 받기가 더 쉬워집니다. 조기상환 레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게 되면 ..

청년희망적금 해지율 특별중도해지 불이익 [내부링크]

청년희망적금 해지율 특별중도해지 불이익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작년 2월에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던 금융상품이 있는데요. 바로 청년희망적금입니다. 하지만 이런 가입열풍에도 해지율은 무려 15.8%(출시일 부터 작년 말 기준)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만기 적금 유지율이 70%인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높은 해지율도 아니지만 적은 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해지율이 높아진 이유로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올라간 대출금리, 청년도약계좌의 등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금융상품의 메리트가 떨어진 것도 있습니다. 해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만큼 오늘은 청년희망적금 해지 불이익, 특별중도해지 조건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중도해지금리·패널티 중도해지를 할때 받게될 불이익은 크게 3가지가 있..

카카오뱅크 26주적금 1만원, 실패 이자, 추가납입 [내부링크]

카카오뱅크 26주적금 1만원, 실패 이자, 추가납입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는 은행간 경쟁이 줄어서 고금리 적금을 찾기 힘든 요즘입니다. 그러던 와중에 무려 연 7% 이자를 지급한다는 카카오뱅크 26주적금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자 수령액은 그다지 높지 않아 강력추천하고 싶은 금융상품은 아닙니다. 오늘은 그 이유와 함께 카카오뱅크 26주적금 가입 시 받을 이자 금액, 실패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추가납입 가능 여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적금은 26주동안 매주 금액을 증액해서 납입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납입금액은 1천원, 2천원, 3천원, 5천원, 1만원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계단식 납입구조로 매주 납입금액이 늘어난다는 점입..

엔화 가치 하락 이유는? 엔화투자 원엔 환율 전망 [내부링크]

엔화 가치 하락 이유는? 엔화투자 원엔 환율 전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저는 엔화투자를 하고 있는데 요즘 엔화가 너무 많이 떨어져서 시드가 부족하더라고요. 엔화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저같은 분들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엔화가치 하락 이유와 함께 앞으로의 원엔 환율 전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엔화 하락 얼마전까지만해도 1,000원대였던 엔화가 며칠만에 900원대가 될거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요... 6월 14일 기준 원엔환율은 910원을 기록했습니다. 6월 19일 기준으로는 905원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엔화가치가 폭락함에 따라 4대 시중은행인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은행의 엔화 예금잔액이 5월말 기준으로 6979억엔으로 급등했다고 합니다. 전월..

우리종합금융 하이 정기적금 고금리 가입 이벤트 [내부링크]

우리종합금융 하이 정기적금 고금리 가입 이벤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고금리 정기적금을 찾고있는 분들께 희소식이 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연 10% 금리를 자랑하고 있는 우리종합금융 하이 정기적금입니다. 고금리 정기적금과 함께 우리종합금융 가입이벤트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지금이 가입하기 적기입니다. 우리종합금융 하이 정기적금 우리종금 하이 정기적금은 간단한 우대조건이지만 고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연 10%의 금리이다보니 7만좌 한정으로 선착순 가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적금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상품종류: 정기적금 2. 가입방법: 스마트 뱅킹 (인터넷 뱅킹 또는 영업점 개설 X)..

페퍼저축은행 적금 특판 6%(페퍼스 제휴적금 with CU) [내부링크]

페퍼저축은행 적금 특판 6%(페퍼스 제휴적금 with CU)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평소 파킹통장 금리가 높아 자주 이용하던 페퍼저축은행에서 새로운 적금특판이 나와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바로 페퍼스 제휴적금 with CU라는 상품입니다. 생각보다 그 혜택이 좋아서 고금리 적금 특판 찾던 분들이라면 고려해볼만 하겠습니다. 페퍼스 제휴적금 with CU 페퍼저축은행과 편의점 CU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특판 적금입니다. 특이한 점은 적금만기시 최대 6% 금리와 편의점 할인쿠폰, 포인트를 지급하는 재미있는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실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6% 금리 그 이상이어서 혜택이 상당히 쏠쏠했습니다. 6월 30일까지만 진행되며 1인 1계좌 10,000좌 한정 선착순..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3 고금리 예금 추천 연 3.8% [내부링크]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3 고금리 예금 추천 연 3.8%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에는 예적금 금리가 많이 떨어져서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나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런데 오히려 파킹통장인데도 연 3.8%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이 있더라고요. 바로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3입니다. 고금리 파킹통장을 찾고있었다면 오늘의 글을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3 고금리 파킹통장으로 연 3.2%의 금리를 제공하던 페퍼저축은행이 이번에는 3.8%의 금리로 돌아왔습니다. 금융상품명은 페퍼스 파킹통장3으로 페퍼 저축은행이 야심차게 내놓은 3번째 파킹통장입니다. 요즘에는 은행들이 금리를 내리고 있는 추세인데 이렇게 고금리 파킹통장이 다시 출시되어 매우 기쁩니다. ..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트래블 월렛, 동전환전) [내부링크]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트래블 월렛, 동전환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국의 코로나 엔데믹 선언이 발표되자 해외여행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저만해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괜히 여행가볼만한 국가들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요즘 달러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여행가기 망설여 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요즘같은 강달러 시대에 알아두면 좋은 환전 싸게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앱 환전 여행 환전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은행 환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은행환전을 직접 은행창구에 가는 것이 아니라 은행 앱을 활용하면 90%의 높은 우대율을 받게 됩니다. 우대율이란 금융사가 가져가는 수수료를 그만큼..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 방법 (양식첨부) [내부링크]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 방법 (양식첨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을 한 직장인 분들 중에는 세금을 낸 분들도 오히려 환급을 받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세금 환급액이 큰 경우도 있어서 흔히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으로 국세가 환급되었다고 해서 지방세도 자동으로 환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내가 받지 못한 환급액이 있을 수도 있다는 소리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를 통해 지방소득세를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환급이란? 지방세 환급은 납세자가 착각해서 신고하거나, 법령이 바뀌어 원래 내야할 지방세 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낸 경우 돌려받기 위한 것입니다. 환급이 결정되고 한달에 한..

수원 세무서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환급일, 주차 [내부링크]

수원 세무서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환급일, 주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드디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해 얼마나 절세를 잘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달이다보니 굉장히 설레기도하고 떨리기도 합니다. 절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환급을 받을 수도, 오히려 세금을 토해낼 수 있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납세자라면 매년 세금신고와 납부를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세금 신고는 손택스나 홈택스를 통해서도 할 수 있긴하지만, 제가 선택한 방법은 수원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근로소득외에도 기타소득, 사업소득이 많아서 전문 세무사분께 맡겨 세금신고를 진행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물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물로는 '이것'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데일리워킹적금 특판 금리 11% [내부링크]

우리은행 데일리워킹적금 특판 금리 11%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캐시워크, 토스 등 만보기 어플로 돈버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돈도벌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우리은행에서도 걸음수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적금특판이 나와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대금리까지 모두 받으면 무려 11%의 금리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은행 적금 특판 추천 우리은행 데일리워킹적금은 걸음수에 따라 최대 연 11%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를 최대로 받으려면 하루에 만보를 6개월간 빠짐없이 걸어야 합니다. 운동의 중요성은 너무 잘알고있지만 사실 일이 바빠지면 가장 소홀해지는 것이 운동이 아닐까 싶네요. 하지..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 특판 (연8%금리) [내부링크]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 특판 (연8%금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금리 적금에 대해 찾아보다 괜찮은 상품을 발견해서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바로 KB 국민은행에서 나온 고금리 자유적금 특판인데 무려 연 8%금리(우대이율 포함)을 제공합니다. KB국민은행 온국민 건강적금 KB 온국민 건강적금은 2022년 12월 15일에 출시해 올해 6월 14일까지만 판매하는 자유적금 특판입니다. 기본금리 2%에 우대금리 6%를 더해 최대 연8%의 금리로 20만원씩 6개월동안 계약할 수 있습니다. 1. 가입대상: 실명의 개인 (1인1계좌만 허용) 2. 상품유형: 자유적립식 3. 판매기간: 23년 6월 14일까지 4. 저축금액: 월 1만원~20만원 5. 계약기간: 6개월 6. 이율..

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경기침체 미국 금리차 [내부링크]

장단기 금리 역전 의미: 경기침체 미국 금리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얼마전 뉴스에서 미국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오늘은 장단기 금리 역전의 의미와 함께 미국 장단기 금리차가 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 장단기 금리 역전은 장기채권과 단기채권의 금리가 역전됨을 의미합니다. 채권은 정부나 기업이 자금을 모으기위해서 투자자를 상대로 발행한 자산입니다. 발행주체에 따라 정부가 발행하면 국채, 기업이 발행하면 회사채가 됩니다. 이는 차용증과 유사한 원리로 이자율, 이자 지급식기를 사전에 정해두어 약속을 하게 됩니다. 채권은 중간에 다른 투자자에게 채권을 매도해 현금으로 바꿀..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절세계좌에 가입했습니다 [내부링크]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절세계좌에 가입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올해 연말정산 잘 하셨나요? 연말정산을 하고나면 환급을 받은분들도 있을 것 이고, 오히려 더 많은 세금을 내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건 사실 저희 가족이야기 입니다. 저는 2021년 귀속 연말정산을 할 때 65만원의 환급(기한후 신고 포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은 오히려 그해에 80만원의 세금폭탄을 맞게되었습니다 ㅠㅠ 사실 세테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하고 있지만, 부모님 세대에는 이러한 것들이 마냥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져 접근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자식이 재테크 블로거인데 이럴 수는 없다! 라며 부모님의 세테크를 적극 돕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

프레딧 추천인(hya0968) 쉼 신규가입 이벤트 쿠폰 [내부링크]

프레딧 추천인(hya0968) 쉼 신규가입 이벤트 쿠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혜택이 빵빵한 쇼핑몰 어플을 알게되어 추천드릴까 합니다. 단돈 2만원으로 무려 6만원 가량의 혜택을 받았다는 사실! HY(前 한국야쿠르트)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프레딧'에서 신규가입만 하면 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레딧 추천인 (hya0968) 가입 시 추천인을 입력하면 5,000원의 적립금 혜택을 받습니다. 이 적립금은 100원부터 이용가능하며 돈과 똑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 또한 프레딧은 전제품 무료배송이다보니 주문할 때 부담이 없더라고요. 매번 야쿠르트 아줌마 힘들게 찾아다니지 마시고 이젠 프레딧으로 주문하면 되겠다 싶어요. 신규가입 프레딧 쿠폰 프레딧에 신규가입..

IBK 기업은행 D-day 적금, 고금리 적금 추천 [내부링크]

IBK 기업은행 D-day 적금, 고금리 적금 추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괜찮은 적금을 발견하게되서 포스팅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바로 IBK D-day 적금입니다! 무려 연 7%로 고금리 적금을 찾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IBK D-day 적금 IBK D-day 적금은 각종 기념일 등의 D-day에 맞춰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가입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입기간: 1개월~1년 2. 가입금액: 월 1만원~20만원 (천원단위) 3. 예금종류: 자유적립식 4. 금리안내: 특별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7%(세전) 5. 특이사항: 1인당 3계좌까지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IBK D-day 적금 금리 IBK D-day 적금은 가입만해도 기본 연 ..

CMA 통장 계좌 종류 (발행어음, RP, 종금형, MMF·W) [내부링크]

CMA 통장 계좌 종류 (발행어음, RP, 종금형, MMF·W)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같은 금리인상기에는 주식투자보다는 예적금이나 CMA 통장에 돈을 예치해 두는 것이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CMA계좌란 무엇인지, CMA계좌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란?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자산관리를 뜻합니다. CMA통장에 돈을 넣기만하면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자산관리가 됩니다. 이 점에서 CMA통장과 보통예금통장과 차이점이 생깁니다. 보통예금통장은 단순히 돈을 거치하고 이자를 받는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CMA 통장에서는 예치금으로 여러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고, 이 투자 수익으로 이자를..

선물, 콜옵션 풋옵션, 네 마녀의 날 뜻 [내부링크]

선물, 콜옵션 풋옵션, 네 마녀의 날 뜻 선물옵션이란? 선물옵션은 선물과 옵션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각각의 뜻은 아래에서 마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 선물은 미래의 상품가치를 미리 정한 뒤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왜 미래의 가치를 미리 정하고 거래를 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물거래의 유래를 알아보아야합니다. 과거 1800년대 중반경 시카고는 브라질로부터 커피를 활발하게 수입해오곤했습니다. 그러던 1842년에 허리케인으로 브라질의 커피농장이 쑥대밭이 된 것입니다. 상황이 이렇게 된 탓에 브라질은 시카고에 납품할 커피를 마련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대에는 통신수단이 발달하지 않아 시카고 커피업자는 이 사실을 모르고 원두커피 가공시설을 마구 늘려댔습니다. 결과는 말하지 않아도 뻔하겠죠? ..

주식 거래대금, 거래량 순위 보는법 [내부링크]

주식 거래대금, 거래량 순위 보는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할 지표인 주식 거래량과 거래대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거래대금·거래량 순위 보는법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거래량과 거래대금 주식 거래량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된 주식의 수량을 뜻합니다. 주식 거래대금은 '거래량 × 매매가 성립된 가격'의 공식입니다. 즉 주식 거래대금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을 금액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1) 거래대금 시장에서 거래대금이 늘어날 때는 그만큼 주식시장이 활황이라는 뜻으로 경제가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는 투자자가 많은 것입니다. 반면 거래대금이 줄어들 때는 미래에 경제가 침체될 것으로 판단해 투자 규모가 줄어드는 것으로 해석할 수..

경상수지란? 무역수지 차이 관계 적자, 흑자 [내부링크]

경상수지란? 무역수지 차이 관계 적자, 흑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경상수지가 11년만에 처음으로 두달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는 소식입니다. 전세계적인 경제침체 때문에 반도체 등 수출이 부진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경상수지 뜻과 함께 혼동하기 쉬운 용어인 무역수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상수지란? 경상수지는 재화, 서비스를 외국과 거래하면서 발생하는 손익을 뜻합니다. 이같은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등으로 나누어져있어 경제 발전 및 정책변화 효과를 전망할 때 유용한 지표가 됩니다. 경상수지 무역수지 차이 경상수지와 무역수지 둘다 수출입과 관련된 내용이다보니 해당용어를 같은 것으로 혼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1월의 지표를 살펴보면 무역수지는..

감기약 관련주5: 대원, 삼일, 일동제약 주가 시장점유율 [내부링크]

감기약 관련주5: 대원, 삼일, 일동제약 주가 시장점유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감기가 극성인데 여러분들은 괜찮으신가요? 저도 감기에 걸려서 며칠간은 포스팅을 전혀 못하고 있다가 이제 좀 기운이 나서 조금씩 원래의 페이스대로 투자공부를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감기에 걸린 와중 주변에 감기걸린 사람들이 많으니 관련주식에 대해 공부해볼까 싶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감기약 관련주 5종목을 안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원제약 주가 대원제약은 국내최초 짜먹는 감기약, 콜대원을 개발한 업체입니다. 액상형 감기약은 타 제형대비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데, 기존에는 유리병 형태로 되어있어 휴대가 불편했습니다. 콜대원은 이를 보완해 스틱 파우치 형태로 나와 보관과 휴..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내부링크]

미국 PMI 지수 (ISM 제조업 지수)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4월 4일 3월의 미국 PMI 지수는 46.3%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0년 5월 이후 최저치 수준인만큼 외신들은 경기침체가 본격화 되었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이처럼 미국 PMI지수는 인플레이션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ISM 제조업 지수 미국에는 미국구매자관리협회 ISM(Insitute for Supply Management)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ISM은 20가지 산업분야의 구매담당 책임자, 약 400개 기업을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제조업 PMI(Purchasing Manager Index), 서비스 PMI, 병원 PMI를 알 수 있는..

IRA 세부법안 발표, AMPC란? LG엔솔 전망 [내부링크]

IRA 세부법안 발표, AMPC란? LG엔솔 전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IRA세부법안이 이번에 발표되면서 한국의 배터리 업체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입니다. 과연 어떤 내용이 발표되었기에 국내의 기업들이 이와 같은 반응을 보였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IRA 법안이란? 먼저 IRA 법안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A 법안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데 예산의 86%가 들어간만큼 미국역사상 가장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법안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업종으로는 대표적으로 전기차, 태양광, 풍력, 수소에너지와 같은 신재생에너지들이 있습니다. IRA 세부법안 발표 이번 IRA세부법안 발표에서 나온 핵심내..

파생상품 종류: ELB, ELS, DLB, DLS 차이 뜻 [내부링크]

파생상품 종류: ELB, ELS, DLB, DLS 차이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은 하락장이다보니 주변에서도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역시 주식보다도 파생상품 위주로 투자를 해 포트폴리오를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파생상품 종류로는 ELB, ELS, DLB, DLS 등이 있는데 영어의 약자로 이루어져있다보니 그 뜻을 한눈에 알기엔 쉽지 않습니다. 오늘의 파생상품 종류와 각 상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B, ELS, DLB, DLS 뜻 파생상품의 알파벳을 뜯어보면 각각 E, D, L, B, S가 나옵니다. 이 알파벳들을 조합해서 파생상품의 종류를 나누게 되는 것입니다. E(Equity)는 '주식'을 뜻합니다. 따라서 E가 들어간..

디지털세, 구글세 뜻 (필라1, 2) 조세회피 방지 [내부링크]

디지털세, 구글세 뜻 (필라1, 2) 조세회피 방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한동안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뉴스인 디지털세(구글세) 필라1, 필라2에 대해 정리해왔습니다. 특히 한국은 전세계 중에서도 IT서비스 사용이 많은 국가이다보니 디지털세가 도입되면 이전보다 더 많은 조세 수입이 확보될 전망입니다. 조세회피 방지 구글세를 말하기 전에 '조세회피 방지'라는 사전배경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세회피란 탈세를 한 것은 아니지만 제도를 이용해 세금부담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줄인것을 의미합니다. 언뜻보면 절세와 동일한 단어처럼 보이는데, 엄밀히 말하면 차이가 있습니다. 조세회피를 하기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소득을 세율이 낮은 국가로 이전하는 방법입니다. 조..

국내 미국 상장리츠(REITs) 투자방법, 배당, 뜻 [내부링크]

국내 미국 상장리츠(REITs) 투자방법, 배당,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침체됨에 따라 국내 상장리츠도 주가가 많이 빠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지금이 리츠 투자가 적기인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리츠(REITs) 뜻, 투자방법, 배당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츠(REITs) 뜻 리츠(REITs)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주식발행을통해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은 뒤 부동산과 관련된 자산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배당으로 돌려주는 투자회사입니다. 개인이 부동산 구매하려면 큰 자금이 필요한데 리츠는 주식형태로 소액 투자를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즉 부동산의 안정성과 주식의 환..

미투젠 전망 분석: 주가, 배당, 성장성 (소셜 카지노게임주) [내부링크]

미투젠 전망 분석: 주가, 배당, 성장성 (소셜 카지노게임주)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국내주식시장이 워낙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고배당주이면서 이익성장률이 좋은 종목위주로 서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미투젠'이라는 반가운 종목을 오랜만에 발견해서 오늘의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미투젠 (959190) 미투젠은 미투온의 자회사로 2016년에 설립된 소셜 카지노 게임 회사입니다. 주력 게임으로는 , ,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작년 7월 28일에는 가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장점1) 미투젠 전망, 수익성 소셜 카지노 주식 미투젠은 카지노 게임 특성상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유저층이 탄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마켓수수료가 들지 않는..

워렌버핏 주식투자원칙이란? 저PER주, 저PBR주 [내부링크]

워렌버핏 주식투자원칙이란? 저PER주, 저PBR주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투자의 방법에는 크게 가치투자와 모멘텀 투자가 있습니다. 가치투자는 안정된 재무제표와 주가가 저평가된 가치주에 투자해 장기보유를 하는 투자입니다. 반면 모멘텀 투자는 테마주처럼 호재가 발생하는 종목에 투자를해 단기간에 수익을 내는 투자입니다. 이중에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가치투자의 대표적인 투자자인 워렌버핏의 주식투자원칙입니다. 워렌버핏 주식투자 워렌버핏은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법을 기반으로해서 재무가 탄탄하면서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선호했습니다. 이 때 저평가된 기업을 찾기위해 워렌버핏이 자주 사용한 주식투자지표로는 PER과 PBR이 있습니다. 그럼 저PER주, 저PBR주 ..

코스피 코스닥 평균 PER PBR 확인하는 법 [내부링크]

코스피 코스닥 평균 PER PBR 확인하는 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피터린치는 시장 평균의 PER을 알면 현재 시장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 평균 PER과 함께 평균 PBR까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PBR이란? PER(Price Earning Ratio)은 주가수익비율로 '주가/EPS(주당순이익)'로 계산합니다. 시장 평균 PER을 기준으로 저평가, 고평가를 판단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는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BPS(주당순자산)'로 계산합니다. PBR이 1보다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 상태입니다. PER, PBR 조..

주식 적정가격 계산, 주가 계산법 (PER, PBR, ROE) [내부링크]

주식 적정가격 계산, 주가 계산법 (PER, PBR, ROE)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을 할때 항상 수익만보면 좋겠지만, 손실을 보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럴때 주식의 적정주가를 잘 알기만해도 고평가된 주식을 피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재무제표를 이용한 주식 적정주가 계산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적정가격 계산법 PER을 활용한 주식 적정가격 계산법 가장 첫번째로 알아볼 공식은 PER을 활용한 주식 적정주가 계산법입니다. '적정 PER × 예상 EPS'의 공식을 통해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PER(Price Earning Ratio)은 주가수익비율이고 EPS(Earings Per Share)는 주당순이익으로, 주가를 기업의 수..

저평가 주식 찾는법 (PBR, PER, ROE, EPS 뜻) [내부링크]

저평가 주식 찾는법 (PBR, PER, ROE, EPS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내재가치대비 주가가 많이 올랐으면 고평가가 되었다고 하고, 이와 반대로 주가가 많이 떨어진 주식은 저평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고평가가 된 주식의 매도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큰 손실을 입기쉽고, 저평가가 된 주식을 매수하면 기간이 오래걸리더라도 상대적으로 손실을 볼 확률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저평가 주식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며 재무제표에 있는 지표인 PBR, PER, ROE, EPS 뜻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평가 주식 찾는법 주식PER 뜻 주식 PER 뜻은 한국말로 번역하면 '주가수익비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뉴트리 주가, 프롬바이오, 노바렉스 [내부링크]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뉴트리 주가, 프롬바이오, 노바렉스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1년이후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의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주 중 저평가가 된 주식이 없을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건기식 관련주 전망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지난해 6조1,429억원으로 전년대비 8%성장했습니다. 2019년도의 4조 8,000억원 규모였던 것과 비교하면 4년만에 25%가 성장한 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세에도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사들이 많아 건기식 관련주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대기업까지도 건기식 시장에 진출함에따라 올해역시 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일부 기업의 경우엔 적자전환한..

신재생에너지 종류 LCOE란? (태양광, 수소, 풍력) [내부링크]

신재생에너지 종류 LCOE란? (태양광, 수소, 풍력)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탄소중립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신재생에너지에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종류 11가지와 함께 에너지 효율의 판단기준인 LCOE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종류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 + 재생에너지입니다. 아래에서 신에너지 종류 3가지, 재생에너지 종류 8가지를 안내하겠습니다. 1) 신에너지 종류 신에너지는 기존의 석유, 석탄, 천연가스같은 전통적 에너지를 새로운 방법으로 이용한 에너지를 뜻합니다. 신에너지 종류는 3가지로 나뉩니다. 석탄가스화·액화는 기존의 저급원료를 전기로 변환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연료전지는 수소, 메탄의..

펀드 종류, 펀드 이름 읽는 법(혼합형, 채권형) [내부링크]

펀드 종류, 펀드 이름 읽는 법(혼합형, 채권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주식, 채권 등에 직접투자하기 어려운 분들은 펀드를 통해 간접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전문가에게 보수를 지급하고 운용을 맡기는 투자방법에 속합니다. 그리고 이 펀드는 이름 읽는 법만 알아도 내가 투자하려는 펀드 종류를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펀드 종류 펀드 이름 읽는 법은 '삼성코스닥 150 1.5배레버리지증권자신탁[주식파생]Ae'를 예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운용사 펀드 이름의 가장 첫부분은 자산운용사에 해당됩니다. 해당 예시에서는 '삼성자산운용'의 펀드매니저가 해당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투자전략 그 다음 부분을 보면 투자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스포츠웨어 의류 관련주: 코웰패션, 휠라홀딩스, F&F 주가 전망 [내부링크]

스포츠웨어 의류 관련주: 코웰패션, 휠라홀딩스, F&F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날씨가 따뜻해지자 요즘엔 운동용품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스포츠웨어 속옷, 의류 관련주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웨어 속옷·의류 관련주 5 코웰패션 주가, 전망 최근 '롤랑가로스 어패럴 런칭'으로 주가가 오른 화제의 주식, 코웰패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웰패션은 아디다스, 리복, 푸마 등 유명 패션브랜드와 계약을 맺어 해당 브랜드 의류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지난 16일 코웰패션은 '테니스웨어' 브랜드 롤랑가로스 어패럴과 계약을 맺기로 해 당일 주가가 13%까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F&F 주..

국내 상장 해외 ETF - 세금, 수수료, 보수 [내부링크]

국내 상장 해외 ETF - 세금, 수수료, 보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국내상장 해외 ETF를 운용하는 분들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국내상장 해외 ETF의 세금, 수수료, 보수입니다. ETF는 주식과 다르게 세금, 수수료, 보수를 매기기 때문에 그 차이를 알아두고 거래하면 더욱 유리하겠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란? 국내상장 해외 ETF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지만 해외의 지수 또는 주식을 추종하는 상장지수 펀드입니다. 펀드인데 주식처럼 거래되어 매매가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펀드의 특성도 있어 반도체, 바이오 등 하나의 ETF에 매수하게되면 그 시장 전체를 매수하는 분산투자의 효과가 생깁니다. ETF 수수료, 보수 차이 ..

반도체 지원법 - 미국 중국 한국 반도체 시장 전망 [내부링크]

반도체 지원법 - 미국 중국 한국 반도체 시장 전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월 28일 미국 반도체 지원법이 발표됨에 따라 한국 반도체 시장의 전망에 그늘이 드리워졌습니다. 이로인해 한국 반도체 수출에 비상이 걸려 초대형 악재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 지원법과 함께 한국 반도체 시장 전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반도체 지원법 미국 반도체 지원법은 6가지 조건을을 충족하는 반도체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정부가 총390억달러(한화 51조원)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법안입니다. 이 법안은 반도체 산업을 발전과 함께 미국의 국가 안보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된 법안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사용하는 반도체 90%이상이 대만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만일 중국이 대만을..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장기집합 투자증권 저축) [내부링크]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장기집합 투자증권 저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5일, 미래에셋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연말정산 때 세금을 토해냈던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해당 금융상품을 통해 자산도 형성하면서 절세까지 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해당 금융상품의 가입조건, 공제요건, 제출서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20~30대 목돈마련을 위해 시행된 정책으로, 납입금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연간 600만원까지 최대 5년간 납입해 24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청년형 장기집합 투자증권 저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입조건 해당 금융..

주류 관련주 제로소주 주식 주가(하이트 진로, 롯데칠성) [내부링크]

주류 관련주 제로소주 주식 주가(하이트 진로, 롯데칠성)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MZ세대한테 핫한 술이 있다고 하는 데 알고 계신가요? 바로 제로소주입니다. 제로소주란 과당제로로 칼로리를 낮춘 소주로 하이트 진로의 제로슈거 진로, 롯데칠성의 새로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로소주 주류 관련주인 하이트 진로, 롯데칠성의 주식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 진로 주가·사업 하이트 진로는 국내 소주시장 점유율 68%로 국내 주류업계 1위입니다.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는 테라, 하이트, 참이슬, 진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엔 증류식 소주인 '진로 1924 헤리티지', 제로소주인 '제로슈거 진로'를 출시해 더욱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급여로 인한 일회성 비용..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원인과 영향 [내부링크]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원인과 영향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0일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인 SVB가 파산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2008년에 리먼브라더스 파산으로인해 경제대공황이 있었던 만큼 주식시장은 역대급으로 폭락하며 시장은 공포감이 가득했습니다. 오늘은 SVB 파산 원인과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력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VB(실리콘밸리은행)이란? SVB(실리콘밸리은행)은 1983년 설립되었으며, 실리콘밸리 내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전문은행입니다. 벤처기업의 예적금을 통해 또다른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주된 사업구조로 경영컨설팅, 행사유치 등 비금융 서비스도 함께 지원하곤 했습니다. SVB 파산 원인 SVB 파산 원인을 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미국 수수료 세금 종류 [내부링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미국 수수료 세금 종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내투자와 달리 해외주식을 할때는 세금, 수수료 등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를 잘 모르고 투자했다가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세금으로 토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해외주식 세금, 수수료의 종류와 함께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국내주식의 경우엔 무료이벤트를 자주해서 위탁수수료가 0%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의 경우는 0.25~0.5% 정도로 높은 수수료율을 받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의 경우에도 이벤트를 통해 더 저렴한 수수료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키움증권의 이벤트로 해외주식 수수료율을 0.07%로 매우 저렴하게 사용하..

한국주식 세금 · 수수료, 주식 매매 비용 정리 [내부링크]

한국주식 세금 · 수수료, 주식 매매 비용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수익을 낼 때는 세금, 수수료가 추가로 들기 때문에 원래 수익보다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국내 주식 매매 수수료, 세금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매 수수료 수수료의 종류는 2가지로 위탁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가 있습니다. 1. 위탁수수료: 증권사에 납부하는 수수료 2. 유관기관 수수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거래소에 납부하는 수수료 증권사에서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자주 하는데, 실제로 거래를 하게되면 수익에서 수수료가 일부 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것은 '위탁수수료'이고, 유관기관 수수료는 그대로 납부해야..

공모주 환매청구권 행사 방법, 풋백옵션 사례 계산 [내부링크]

공모주 환매청구권 행사 방법, 풋백옵션 사례 계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공모주 투자를 하신분들이라면 '공모주 환매청구권'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공모주 환매청구권 행사방법과 풋백옵션 사례를 들어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환매청구권 공모주 환매청구권은 공모주가 상장하고 주가 하락할 시 3~6개월 내에 공모가의 90%까지 환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되팔 수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풋백옵션(Put-Back Option)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모주 환매청구권은 기술특례상장이거나 이익미실현 기업을 대상으로 주어집니다. 해당 공모주는 실적이 좋지 않더라도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이유로 상장문턱을 낮춰 상장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투..

청년도약계좌 자격? 무직, 퇴사, 대학생, 알바, 프리랜서, 군인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자격? 무직, 퇴사, 대학생, 알바, 프리랜서, 군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3월 8일 5년간 5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의 중간발표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날 발표된 내용과 함께 청년도약계좌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 윤석열 정부의 핵심 정책입니다. 적금형태로 5년간 모으면 5,000만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어 많은 청년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만 19~34세 청년일 것 2. 개인소득이 7,500만원 이하일 것 3.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일 것 위의 조건을 충족..

주69시간 계산법, 11시간 연속 휴식, 주64시간제 [내부링크]

주69시간 계산법, 11시간 연속 휴식, 주64시간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6일 정부가 '근로시간 제도 개편방안'을 언급해 주69시간 법안을 더욱 구체화했습니다. 이날 밝힌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 최대 69시간 근무 + 11시간 연속 휴식권 2. 주 64시간 근무 + 휴식X 주69시간 계산법, 주64시간 등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주69시간 기존 근로방식은 기본 40시간에 최대연장 12시간을 더한 주52시간제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제시한 주69시간제는 '주'단위로 되어있는 주52시간제 대신 월, 분기, 반기, 연 기준으로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주69시간제는 주52시간제 근무대신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

IRP 연금저축펀드 과세이연, 세액공제 [내부링크]

IRP 연금저축펀드 과세이연, 세액공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IRP, 연금저축 가입을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IRP, 연금저축펀드 과세이연과 세액공제 효과가 일반계좌대비 얼마나 이득인지 계산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2023년 귀속 연말정산부터는 연금저축펀드, IRP를 합쳐 최대 900만원까지 투자해 최대 148.5만원(총급여액 5,500만원 이하 기준)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연금저축은 600만원까지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IRP,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율은 총급여액 5,500만원이하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이하)일 경우 15%를 적용합니다. (지방세 포함 16.5%) 총급여액 5,5..

상속세 유산취득세 - 2023 상속세 개정·개편 [내부링크]

상속세 유산취득세 - 2023 상속세 개정·개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70년간 유지되었던 상속세 방식이 올해부터는 상속세 개편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 내용은 하단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상속세 개정 상속세는 고인 사망후 자산을 물려받게되면서 상속인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기존에는 '유산세'방식으로 피상속인의 유산총액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상속인 1명이 받는 상속액을 기준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유산취득세'방식이 됩니다. 상속세 개정 이유 한국은 70년간 유산세방식을 선택했었는데, 왜 올해부터는 유산취득세 방식으로 변경을 했을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유산세 방..

상속재산분할 협의서 - 작성법, 효력, 심판 [내부링크]

상속재산분할 협의서 - 작성법, 효력, 심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가족 중 한명이 사망하게되면 유족들이 처리해야할 일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상속인데 돈이 관련되어 있다보니 남은 상속자들이 상속재산을 협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협의분할에 따른 상속재산협의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재산분할 상속재산분할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지정분할, 협의분할, 심판분할이 있습니다. 1) 지정분할 지정분할은 고인이 사망 전 유언으로 상속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한 경우입니다. 또는 상속인 이외의 제 3자에게 분할방법을 정할 것을 위탁한 경우도 지정분할에 해당됩니다. 2) 협의분할 고인이 사망전 분할금지를 유언으로 하지 않은 경우 공동상속인이..

상속 유류분 - 청구, 계산, 사전증여, 결격사유 [내부링크]

상속 유류분 - 청구, 계산, 사전증여, 결격사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상속 유류분권'입니다. 특정상속인에게 재산을 전부 상속했다면 남은 유족들은 이에대해 부당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유족들은 상속 유류분 청구를 통해 본인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상속 유류분 청구 상속 유류분이란 '상속을 받지 못했을 때 상속재산 일부는 내 몫이다'라고 주장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상속 유류분권을 아무나 행사할 수 있으면 문제가 될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상속순위에 따라 상속권이 있는 사람만 유류분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단 1순위 상속인 직계비속이 있다면 2순위는 유류분권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유류분 계산 그렇다면 유류분 청구를 했..

중국 경제성장률, 홍콩 H지수(HSCEI)전망 [내부링크]

중국 경제성장률, 홍콩 H지수(HSCEI)전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ELS에 투자해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최근 HSCEI 지수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10월경에는 5,000이하로 내려가며 엄청난 폭락을 보여주었지만 최근에는 7,000까지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는 3개월간 약 50%가 폭등한 셈입니다. 이같은 홍콩 H지수 폭등은 중국의 리오프닝과 함께 중국주식, 위안화가 이제는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입니다. 오늘은 홍콩 H지수 전망, 중국 경제 전망까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SCEI 지수란? HSCEI 지수는 Hang Seng China Enterprises Index의 약자로 홍콩 H지수와 동일한 단어입니다. 해당 지수는 홍콩증권거..

은행과점 개혁안 - 클로백, 스몰라이선스, 챌린저뱅크 [내부링크]

은행과점 개혁안 - 클로백, 스몰라이선스, 챌린저뱅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22일 금융당국은 은행과점으로인해 시장경쟁이 정체된 것을 지적하며 다양한 개혁안을 제시했습니다. 확실히 다른 기업들을 떠올려보면 은행은 10년전이나 20년전이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긴합니다. 오늘은 이날 제시된 개혁안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백(Clawback) 첫번째는 클로백입니다. 이는 발톱을 긁어 회수한다는 뜻으로 임직원이 회사에 큰 손실을 입히거나 비윤리적인 행동을 했을 시 이연 성과급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클로백은 2011년 모건스탠리 사건으로 인해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2011년 모건스탠리의 한 임원이 음주후 택시기사에게 펜나이프로 위협을 한 ..

현금영수증 핸드폰 번호 등록, 카드, 모바일 발급 방법 [내부링크]

현금영수증 핸드폰 번호 등록, 카드, 모바일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연말정산으로 얼마나 환급받으셨나요? 환급받으신 분도,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혹시라도 세금을 더 내셨다면 '현금영수증'을 통해 연말정산 세제혜택을 받는 방법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한 금액에대해 신용카드는 15% 공제율을 적용하지만 현금영수증은 그 2배인 30%의 공제율을 적용해 소득공제효과가 더 높습니다. 이처럼 유용한 현금영수증, 오늘은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으로 연말정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 핸드폰 등록, 현금영수증 카드발급,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등록, 현금영수증 모바..

현금영수증 거부 신고 처벌 포상금,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내부링크]

현금영수증 거부 신고 처벌 포상금,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업체에서 현금영수증 거부 시 소비자가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이란 2005년부터 자영업자의 탈세를 막기위해 시행된 제도로, 현금결제를 한 경우 발급받을 수 있는 영수증입니다. 현금영수증을 하면 결제내역이 자동으로 국세청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자영업자의 현금거래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특히 현금영수증을 잘만 사용하면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톡톡히 받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한 지출에대해 신용카드는 15%의 공제율을 적용받지만,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은 30% 소득공제로 더 높은 공제율을 적용받습니다. 현금영..

폐기물 관련주 - 코엔텍, 와이엔텍, 인선이엔티 주가 [내부링크]

폐기물 관련주 - 코엔텍, 와이엔텍, 인선이엔티 주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대가의 피터린치는 사람들이 기피하는 사업일수록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 경쟁자가 없기에 과독점 형태를 띄기 때문입니다. 그 예로는 담배, 도박, 장례, 폐기물 사업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폐기물 사업을 중심으로 관련주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폐기물 관련주 폐기물은 산업화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최근엔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폐기물 관련주또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관련주가 매력적인 이유로는 물가상승에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익이 난다는 점도 있습니다. 경기침체에도 계속 쓰레기는 발생하기 때문에 폐기물처리 사업자..

한국증시전망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보는법 [내부링크]

한국증시전망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보는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흔히 주가는 기대감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경기를 선행한다고 합니다. 경기가 좋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있으면 주가가 오르고, 경기가 나빠질 것 같을 땐 주가가 빠지곤 합니다. 이렇게 경기를 선행하는 '주가'와 비슷한 개념인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를 통해 한국증시를 전망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종합지수란? 경기종합지수는 경기상황을 잘 반영하는 고용, 생산, 소비, 투자 등의 지표를 종합해 작성한 지수입니다. 경기의 선후행 관계에 따라 선행지수, 동행지수, 후행지수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선행지수: 미래의 경기동향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 2. 동행지수: 현재의 경기상태를 확인할 수 있..

포괄임금제 폐지 - 야근, 고정OT, 크런치모드 뜻 [내부링크]

포괄임금제 폐지 - 야근, 고정OT, 크런치모드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2월 정부에서 내놓은 노동개혁 과제 권고안에는 '포괄임금 오남용 방지'라는 내용이 함께 나왔습니다. 오늘은 포괄임금제 폐지와 관련된 논란과 함께 크런치모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괄임금제 뜻 포괄임금제란 초과근무액을 포함해서 연봉을 책정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초과근무를 하더라도 월급은 동일합니다. 근로계약서를 통해 포괄임금제에 근로자도 동의를 했다면 초과근무를 포함해 임금을 지급하는 것은 합법입니다. 포괄임금제 vs 고정OT 이러한 포괄임금제는 고정OT와 비교되고 있습니다. 고정OT는 포괄임금제와 반대로 법정수당 전부 또는 일부를 별도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1. 포괄임금제: ..

경기(종합/동향)지수,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란? [내부링크]

경기(종합/동향)지수,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경기선행지수가 6개월 하락함에 따라 경기침체의 우려가 더욱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행지수가 6개월간 같은 방향으로 이동할 경우 경기가 전환된다고 볼 수 있기에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동행지수가 6개월간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진 않았지만, 경기를 선행하는 선행지수가 6개월간 하락했기에 이는 주목할만 합니다. 오늘은 한국의 경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경기종합지수,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경기동향지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종합지수 통계청은 경기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매달 경기종합지수를 발표합니다. 경기종합지수란 각종 경제지표의 전월대비 증감률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경기종합..

편의점 관련주(GS리테일, BGF리테일), 런치플레이션 [내부링크]

편의점 관련주(GS리테일, BGF리테일), 런치플레이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고물가로 인해 밖에서 외식을 하기에도 어려운 나날인데요. 특히나 매끼니를 점심을 먹어야하는 직장인이라면 점심값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물가가 급등하다보니 지출을 줄이기 위해 '가성비'를 갖춘 식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들어 편의점 도시락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런치플레이션 현상과 함께 편의점 관련주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런치플레이션이란? 런치플레이션은 점심(lunch)+ 가격급등(Inflation)을 합친 단어로, 점심물가가 올라 직장인들의 경제사정에 부담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밖에서 한끼만 먹어도 기본 만원은 들다보니 절..

관리종목 지정 요건부터 상장폐지 조건까지 [내부링크]

관리종목 지정 요건부터 상장폐지 조건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투자를 했던 기업이 상장폐지가 된 적이 있나요? 저는 아직까지 상장폐지 기업에 투자한 적은 없지만, 한번이라도 상장폐지 기업에 투자한 적이 있다면 그 충격은 이루말할 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상장폐지가 될 기업은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라 상장폐지 전 징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인리히의 법칙 하인리히의 법칙은 대형사고 1건이 일어나기 전 29건의 경미한 사고, 경미한 사고 전에는 사소한 증상 300건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이를 줄여 '1대 29대 300'이라고 합니다. 하인리히의 법칙은 보험회사 관리역인 하인리히가 5,000여건의 산업재해를 직접 분석하면서 나온 법칙입니다. 관리종목 지정..

스마트팜 관련주, 애그테크란? (그린플러스, 효성오앤비) [내부링크]

스마트팜 관련주, 애그테크란? (그린플러스, 효성오앤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월 UAE 약 40조원 규모의 투자 유치와 함께 한국과 아랍에미리트 양국 정상이 모두 스마트팜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스마트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애그테크,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팜 관련주 스마트팜은 Smart + Farm 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원격으로 관리하는 농장을 뜻합니다. 이는 다른말로 애그테크(Agtech)라고도 합니다. 애그테크란 Agriculture + Technology를 합친 단어입니다. 애그테크를 통해 최적화된 온도, 습도 등을 갖춰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높아지고 직원 수역시 줄일 수 있어 수익성이 ..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내부링크]

미국 PCE 발표 시간, 물가지수 PCE·CPI 차이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월 미국 PCE 물가지수가 발표되고 미국의 3대지수가 모두 1% 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체 미국 PCE 물가지수가 뭐길래 이렇게 까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걸까요? 오늘은 미국 PCE 물가지수란 무엇인지, PCE CPI의 차이점, 발표시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E 물가지수란? PCE는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의 줄인말로 한국말로 바꾸면 개인소비지출입니다. 개인소비지출이라는 점에서 CPI와 비슷한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PCE CPI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PCE는 CPI보다 더 포괄적인 범위로 개인이 구매한 상품..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뜻, 도산 원인 [내부링크]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뜻, 도산 원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레고랜드 사태, 부동산 PF대출 부실 사건이 겹치면서 최근 저축은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 2011년에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로 인해 수많은 피해자가 양산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경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11년 저축은행 사태를 되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 2011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는 2011년동안만 16곳의 저축은행이 문을 닫은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총 31개의 부실저축은행이 문을 닫게되었고, 약 27조원의 자금을 투자해 13조 6000억을 회수했습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10년이 지났지만 절반가량의..

한국 식량자급률은? 푸드테크와 식량안보 [내부링크]

한국 식량자급률은? 푸드테크와 식량안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인류의 미래에 위기가 생긴다면 어떤 것이 원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전문가들은 '식량부족'문제를 손에 꼽고 있습니다. 마트에만 가도 쉽게 식량을 구매할 수 있고, 먹방콘텐츠가 쏟아지는 요즘, 식량부족이 인류위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이 쉽게 와닿지 않을텐데요. 오늘은 한국 식량자급률과 함께 식량안보, 푸드테크에 대해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식량부족 문제 제가 처음으로 식량부족 문제를 접하게 된 것은 이화여대 최재천 교수님의 유튜브였습니다. 과거에 비해 인구 수가 급격하게 늘고있기 때문에 미래에는 이 인구를 전부 먹여살릴 식량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것입..

장외주식 · 비상장주식 사기 유형 정리, 소송 [내부링크]

장외주식 · 비상장주식 사기 유형 정리, 소송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비상장주식은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만, 개인간 거래로 이루어지다보니 그만큼 사기 위험이 높습니다. 그만큼 비상장주식 사기로인한 피해자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장외주식 사기 유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상장주식 사기수법 먼저 사기꾼들은 유령법인과 특허권 효력이 만료된 기술을 헐값에 사서 '통일주권' 을 발행하는 등 사전 준비를 합니다. 통일주권이란 자본금 10억원 이상, 설립한지 1년이 지난 기업이 발행할 수 있는 것으로 IPO 상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절차입니다. 이렇게 사전 준비가 끝나면 돈을 지불하고 광고성 기사를 내서 해당 기업이 실제로 유망한 기업인것처럼 사전작업까지 해둡니다. 이후 ..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3가지 [내부링크]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비상장주식 사기를 당한 사례가 늘어나면서 안전하게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장주식과 달리 비상장주식은 개인간의 거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사기를 당하기 쉬운데요. 그럼에도 비상장주식이 상장하게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기위험때문에 수익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장외주식 거래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외주식 거래방법 대표적인 장외주식 거래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중개업자를 통해 거래하는 38커뮤니케이션입니다. 둘째, 민간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증권사를 통해 거래하는 K-O..

2023 한국증시 휴장일, 나스닥 미장 휴장일 정리 [내부링크]

2023 한국증시 휴장일, 나스닥 미장 휴장일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을 거래할 때는 장시간이 평소와 다르거나, 평일임에도 장이 열리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이런 휴장일을 미리 체크해두지 않으면 투자 계획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 한국증시 휴장일, 나스닥 미장휴장일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한국증시 휴장일 먼저 한국증시는 평일 09:00~15:30까지 열립니다. 주식시장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대체공휴일엔 장이 열리지 않아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2023년 한국증시 휴장일은 총 13일로 하단의 표에서 일정을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 2023 한국증시 휴장일 1월 - 1월 2일(월) 개장일로 10:00~15:00운영 -..

하이브 vs 카카오 SM 인수 요약! 얼라인파트너스란? [내부링크]

하이브 vs 카카오 SM 인수 요약! 얼라인파트너스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카카오와 하이브의 SM 인수전으로 인해 주식시장과 연예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특히 SM경영진과 이수만 전 총괄PD간의 법정공방, 폭로전이 이어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세간의 이슈인 카카오, 하이브 SM 인수전을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라인파트너스 해당 인수전은 얼라인파트너스라는 행동주의 투자를 하는 기업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행동주의 투자란 투자한 기업의 경영개선을 위해 공격적인 수단까지 활용하는 투자법을 의미합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이수만 전 총괄 PD가 SM에서 경영에 참여하지도 않은데 240억이라는 지나치게 많은 돈을 받고 있는 것이 SM의 ..

STO 가이드라인: 증권형토큰, 조각투자 허용 [내부링크]

STO 가이드라인: 증권형토큰, 조각투자 허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부동산, 저작권, 한우, 미술품 등 고가의 자산들을 조각투자하는 MZ세대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대한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그동안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많은 혼란이 있었는데요. 이에 2월 5일 금융위원회는 STO 가이드라인을 통해 증권형토큰을 공식적으로 허용했습니다. STO 뜻(증권형토큰) STO란 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자로 '증권형토큰'과 동일한 뜻입니다. 증권형토큰은 실물자산을 디지털화해 이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증권형토큰의 장점은 혼자서는 매매하기 힘든 비싼 자산이라도 조각으로 나누어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서울에 있는 빌딩을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계산기, 내 수령액 미리 알기 [내부링크]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계산기, 내 수령액 미리 알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계속되는 금리인상으로 집값이 떨어지자 지난해 말부터 주택연금 가입자가 급격히 늘어났다고 합니다. 집값의 고점이 지난만큼 앞으로 주택연금을 가입하려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떨어진 집값보다 받을 연금액이 더 적다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가입 전 주택연금 계산기를 통해 수령액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신청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국가가 보증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한국의 고령층은 부동산 외의 별도의 재테크를 하고있지 않으니 주택연금은 효과적인 노후자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입자가 보증을..

고향사랑기부제란?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답례품까지 [내부링크]

고향사랑기부제란?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답례품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기재부 실수로 2025년으로 미루어질뻔한 고향사랑기부제가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올해 정상적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워낙 혜택이 좋아 저도 유심히 봤던 제도였던만큼 너무나도 반가운 소식인데요. 오늘은 고향사랑기부제란 무엇인지, 세액공제 및 답례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고향(지자체)에 기부를 하면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때 고향은 현재 거주하는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와 상이해야 합니다. 때문에 저처럼 한 지역 토박이 분들은 고향이 아닌 다른 지자체에 기부를 하셔야 합니다. 꼭 거주했던 지역이 아니더라도 기부가 가능하..

폐배터리 재활용 - 관련주부터 대장주까지 [내부링크]

폐배터리 재활용 - 관련주부터 대장주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환경보호와 세제혜택때문에 전기차를 선택하는 차주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전기차 대수가 늘자 2040년에 폐차되는 전기차 대수는 무려 4,000만대가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전기차가 폐차될때마다 나오는 폐배터리의 수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폐배터리 시장이 2030년에는 60조원, 2040년에는 200조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폐배터리 관련주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배터리란? 폐배터리란 폐차되는 전기차에서 나오는 배터리를 뜻합니다. 탄소중립 조기달성을 위해 2030년을 기점으로 전기차의 대수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처럼 폐차되는 전기차가 늘어날 수록 폐배터리도..

202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신규 투자종목은? [내부링크]

2023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신규 투자종목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민연금 기금은 국민의 노후자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연기금을 늘린다는 사실 다들 아실겁니다. 이런 국민연금이 올해 새해를 맞아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고, 새로운 투자종목을 편입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비중을 줄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국내주식 시가총액의 6%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국민연금의 행보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3 국민연금 투자종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순매수 종목 1) 진에어 국민연금이 올해 특히나 집중적으로 매수한 종목은 '진에어'입니다. 일본 자유여행 무비자 입국을 허용함에 따라 최근 일본 노선 승객 수도 폭발적으로 증..

외환시장 선진화, 개방으로 환전시간 2시까지 확대 [내부링크]

외환시장 선진화, 개방으로 환전시간 2시까지 확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환테크 또는 해외주식을 하는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할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환전시간이 새벽 2시까지 확대된다는 소식입니다. 외환시장 선진화 정책은 왜 시행되며, 앞으로 무엇이 달라지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환시장 선진화 추진배경 20년간 대한민국은 어느나라 보다도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과거 외환위기의 트라우마로 인해 OECD의 선진국 대비 폐쇄적인 외환시장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현재 외환시장 구조는 환율 안정성, 자본시장 성장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정부가 외환시장에 소극적이었던만큼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원화의 매력도는 떨어질 수 밖에..

2023년 신조어: 조용한 사직 vs 조용한 해고 뜻 [내부링크]

2023년 신조어: 조용한 사직 vs 조용한 해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해가 지날수록 사람들의 생활양식, 가치관이 달라지면서 2023년에는 새로운 신조어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볼 단어는 특히 직장인 분들이라면 많이 공감이 될 듯 합니다. 그럼 오늘의 단어를 알아보면서 이에대한 생각도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신조어: 조용한 사직 뜻 2023년에 새롭게 등장한 단어로는 '조용한 사직'이 있습니다. 사직이라는 단어 앞에 '조용한'이라는 단어가 붙어서 의미심장한 느낌을 주는데요. 해당 용어는 월급을 받는만큼만 일하겠다는 근로자의 소극적인 태도를 뜻합니다. 최근에는 돈보다는 '워라밸'이 중요하다고 하죠? 그래서 그런지 이러한 태도는 MZ세대 근로자를..

알뜰폰 비교 사이트 사용후기(알뜰폰허브, 모두의 요금제) [내부링크]

알뜰폰 비교 사이트 사용후기(알뜰폰허브, 모두의 요금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가 많이 올라 다들 지갑사정이 어렵다보니 고정지출부터 줄여가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통신3사대신 알뜰폰으로 옮겨가고 있는 MZ세대가 많다고 하는데요. 저역시 통신3사의 포인트, 할인 혜택등이 필요가 없어 알뜰폰으로 옮긴지 오래입니다.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통신3사대비 얼마나 저렴하길래 사람들이 옮겨가고 있는걸까요? 2021년 통계에 따르면 통신3사의 경우 평균적으로 월 45,900원, 1년 550,800원의 지출이 발생합니다. 반면 알뜰폰의 경우 월 24,700원, 1년 296,400원의 지출로 통신3사 대비 절반정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

챗(Chat)GPT 사용후기! 이용방법, 유료, 홈페이지 [내부링크]

챗(Chat)GPT 사용후기! 이용방법, 유료,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출시 두달만에 사용자가 1억명을 돌파했다는 무시무시한 사이트가 있다고 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오픈AI가 만든 인공지능 챗봇 챗(Chat)GPT입니다. 1억명 돌파까지 틱톡은 9개월이 걸렸고, 인스타그램은 2년 6개월이 걸렸으니 그야말로 엄청난 화제성을 몰고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 기존의 인공지능 챗봇과 무엇이 다르길래 챗GPT가 주목을 받고 있을까요? 실제로 챗GPT를 사용해보면서 알아보았습니다. 챗(Chat)GPT란? 챗GPT란 미국의 스타트업인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지피티3.5를통해 언어를 학습해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 처럼 매끄럽게 대화를 이어나..

연말정산 부양가족 변경·삭제 방법(혼인/사망/출산) [내부링크]

연말정산 부양가족 변경·삭제 방법(사망/출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13월의 월급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하지만 공제를 최대한으로 받으려다가 오히려 과다공제를 받아 가산세를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연소득 100만원의 부양가족 인적공제를 받았다가, 이듬해에 가족이 집을 팔아 일시적으로 양도소득이 발생했다는 것을 깜빡한 경우가 그 예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부양가족 변경·삭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이란? 연말정산 시 근로자가 부양하는 가족(연소득 100만원 이하)이 있을 경우 이를 감안해 소득공제를 해주는 것이 연말정산 부양가족제도입니다. 해당 공제는 '기본공제'와 중복으로 공제..

배당락일 매도, 배당기준일·선언일 차이 [내부링크]

배당락일 매도, 배당기준일·선언일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배당주에 투자하고 계신가요? 배당투자는 재미는 없지만 주가 급락에도 강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라는 특성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오늘은 저처럼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꼭 알아야할 배당관련 3가지 용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배당선언일이란? 배당선언일은 기업이 배당금으로 얼마를 지급할지 정하는 날짜입니다. 보통은 주주총회를 하면서 정하기 때문에 주주총회일이 곧 배당선언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선언일에 발표된 배당금을 받으러면 배당기준일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당기준일이란? 배당기준일은 주주가 배당받을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일입니다. 해..

배당절차 개정안 (2023 금융위 업무보고) [내부링크]

배당절차 개정안 (2023 금융위 업무보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 금융위 업무보고에서 새롭게 배당절차 개정안이 나왔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저처럼 배당주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알고계셔야할 내용인데요. 오늘은 배당절차 개정안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배경 금융당국은 저평가된 한국의 주식시장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이번에 배당절차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발생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배당금을 얼마 받을지 모르고 투자해야한다는 '깜깜이 배당'의 문제도 있습니다. 투자자는 투자 전 배당액을 알지 못하고, 배당률·배당성향도 타 국가 대비 현저히 낮기 때문에 단타 위주의 투자자들이 많..

스페이스X 주식 사는 법: 스타링크 상장예정일, 관련주 [내부링크]

스페이스X 주식 사는 법: 스타링크 상장예정일, 관련주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2년을 뜨겁게 달궜던 테마를 하나 고르자면 바로 우주항공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그 중심에는 스페이스X가 있었습니다. 얼마전에는 빅뱅 탑이 스페이스X 달 관광 프로젝트인 '디어문'에 함께 참여하게 되어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오늘은 스페이스X 상장여부, 스페이스X 주식 사는 법 등 관련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이스X 상장 먼저 스페이스X의 상장여부입니다. 스페이스X는 현재 아쉽게도 상장된 회사가 아닙니다. 하지만 스페이스X의 CEO인 일론머스크가 상장 가능성에 언급한 바가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일론머스크는 "향후 스타링크 매출이 예측..

해외여행카드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차이 [내부링크]

해외여행카드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일본여행을 준비하면서 해외여행카드를 찾아보고 있던와중 좋은 카드를 발견해 포스팅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바로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입니다. 오늘은 이름부터 비슷한 두 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점 1. 100% 환율 우대 먼저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의 공통점부터 알아보자면 두 카드 모두 100% 환율우대혜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트래블로그는 미국, 유럽, 일본, 영국, 중국, 캐나다, 싱가포르, 호주 8개국 국가에게 100%우대를 제공합니다. 단, 중국, 캐나다, 싱가포르, 호주의 경우 23년 8월 31일까지만 환전수수료 무료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트래블월렛은 트래블로그가 ..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단점: 일본 환전, ATM [내부링크]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단점: 일본 환전, ATM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도 휴가때 일본으로 여행을 까볼까 싶어 미리 준비를 하던 와중에 트래블로그라는 체크카드를 발견해서 이번에는 은행환전대신 이걸 사용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래블로그 장점 1) 트래블로그 환전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의 MASTER카드로 연회비가 필요없는 체크카드입니다.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머니 어플에 접속해서 외화를 미리 충전해주면 됩니다. 현재는 미국, 일본, 영국, 유럽, 캐나다, 호주, 중국, 싱가포르 8개국 대상으로 100% 환율우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싱가..

보험업법 개정안: 삼성생명 해체법 달라지는 것 [내부링크]

보험업법 개정안: 삼성생명 해체법 달라지는 것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삼성생명법'에 대해 여야간의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생명법은 무엇이고, 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업법 개정안이란? 보험업법 개정안은 주식, 채권을 취득원가가 아닌 시가로 계산해 총자산의 3% 제한하는 법입니다. 보험사가 보험료를 안정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이와같은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만일 주식에 지나치게 많이 투자해서 보험료를 지급하지 못하게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법안입니다. 보험업법 개정안은 지난 11월 22에 첫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삼성생명법 통과되면 달라지는 것 1) 대량매물 출회 만일..

노란봉투법 뜻부터 찬성 반대 의견 정리 [내부링크]

노란봉투법 뜻부터 찬성 반대 의견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21대 국회에 다시 발의된 노란봉투법 개정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동자와 기업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기 때문에 최근 뜨거운 감자이기도 했습니다. 해당 법안의 유래, 찬성 반대의견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란봉투법이란? 노란봉투법이 생겨난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을 이해해야합니다. 바햐흐로 2009년에 쌍용자동차 파업으로인해 회사측에서 노조원들에게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며 사건은 시작되었습니다. 2013년원 법원은 쌍용자동차 회사측의 손을 들어주며 노조원들은 47억원의 손해배상을 하게되었습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한 시민은 노란봉투 안에 47,000원씩 10만명이 모아 노조원을 돕..

스타링크 프로젝트란? 위성, 접시, 장단점 [내부링크]

스타링크 프로젝트란? 위성, 접시,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년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결정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을 했습니다. 바로 2023년에 총 100회의 위성을 발사해 스타링크 프로젝트를 더욱 가속화 하겠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오늘은 스타링크 위성과 함께 장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링크 프로젝트란? 스타링크 프로젝트는 테슬라, 스페이스X의 CEO인 일론머스크가 2027년 까지 4만 2000개의 위성을 우주에 쏘아올려 우주 인터넷망을 구축하려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렇게 지구 전체를 스타링크 위성이 둘러싸게 되면 통신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오지라 할지라도 전세계 어디서든 저렴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2년 12월 연말기준..

연말정산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후신고 차이 [내부링크]

연말정산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후신고 차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을 할 때 실수한 경우 알아두면 좋은 제도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바로 연말정산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후신고라는 제도입니다. 비슷한 제도이지만 조금씩 다른 제도입니다. 해당 제도들이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연말정산 수정신고 먼저 연말정산 수정신고입니다. 연말정산 수정신고는 낼 세금보다 세금을 적게낸 경우에 해당됩니다. 실수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세금을 적게 납부했기 때문에 미납된 세금에 대해서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세금을 적게 신고한 것을 깨달았다면 그 즉시 수정신고를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수정신고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고/납부]-[세급..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 - 정치/법정/지정/우리사주 [내부링크]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 - 정치/법정/지정/우리사주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인해 기부를 하는 문화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모두들 어려운 시기이지만 요즘 같은 때는 특히 저소득층이라면 기본적인 의식주조차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1, 2022년 귀속 연말정산때에는 기부문화를 장려하고자 국세청은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확대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와 함께 기부금별 세액공제율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 연말정산 기부금 종류는 정치기부금,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연말정산 정치기부금 먼저 연말정산 정치기부금입니다. 정당, 정치인, 선거..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내부링크]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명세서,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카페에 글을 작성하면 '해피빈'이라는 기부할 수 있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네이버에서 활동을 자주 하다보니 꽤 많은 해피빈을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렇게 기부한 해피빈도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 대상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과 함께 기부금이 많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연말정산 기부금 이월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네이버에서 지급한 해피빈으로는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측에서 해피빈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본인의 돈으..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인적공제 (다자녀, 출생, 나이) [내부링크]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인적공제 (다자녀, 출생, 나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자녀가 있는 집안이라면 꼭 받아야할 연말정산 자녀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자녀공제 1) 연말정산 기본공제대상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의 기본은 다자녀일수록 혜택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자녀가 1명일때는 연 15만원, 2명일땐 연 30만원, 3명일땐 연 60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3명을 초과하게되면 1명당 30만원씩 추가공제가 됩니다. 즉 자녀가 3명이상인 다자녀 가구는 연말정산 시 자녀세액공제 혜택을 더욱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녀가 4명이라면 60만원+30만원으로 총 9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이처럼 연말정산 자녀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자녀..

직장인 투잡/중도퇴사/회사이직 연말정산 방법 [내부링크]

직장인 투잡/중도퇴사/회사이직 연말정산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의 연말정산은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국세청에 세금신고하는 과정이 많이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투잡, 퇴사, 이직이 있는 경우에는 연말정산 방법이 조금 달라지기 때문에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직장인 투잡 연말정산, 회사이직 연말정산, 중도퇴직자 연말정산 방법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이직 연말정산 먼저 회사이직 연말정산 방법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직이 발생하면 원천징수 의무자도 함께 달라지는 것으로 전 회사의 기록을 새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부' 사본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사할 때는 해당 서류들..

종합소득세율 연말정산 과세표준 누진공제액 계산 [내부링크]

종합소득세율 연말정산 과세표준 누진공제액 계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신고 때마다 헷갈리는 세금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과세표준에 따른 '누진공제액'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이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금융소득(이자·배당),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이러한 종합소득에 대해 매기는 세금이 종합소득세입니다. 근로소득에만 세금을 부과하는 연말정산보다 더욱 포괄적인 의미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소득 외의 소득이 발생할 시에는 소액이라도 반드시 세금을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소득이 있는 자영업자나 직장을 다니지 않는 프리랜서, 투잡을 하고 있는 직장인, 아르..

외국인 연말정산하는 방법! 단일세율이란? [내부링크]

외국인 연말정산하는 방법! 단일세율이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국내에서 근로소득이 있는 자라면 내국인 뿐만아니라 외국인도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소득이 아무리 적더라도, 체류시간이 적더라도, 한국 국적이 아니더라도 근로소득이 발생했다면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단, 일용직 근로자 제외) 오늘은 외국인 연말정산 방법과 함께 외국인 근로자만 받을 수 있는 단일세율 혜택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세액공제 외국인 연말정산을 할 때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지에 따라 세액공제 항목이 크게 달라집니다.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거주자일 경우에는 내국인과 유사하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외국인은 세대주가 될 수 없기에 주택마련저축공제와 같이 세대주를 대..

2023 달라지는 제도는? 만나이, 소비기한 표시제도 [내부링크]

2023 달라지는 제도는? 만나이, 소비기한 표시제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새해 잘 보내셨나요? 새해가 되면 어쩐지 마음가짐도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정책도 마찬가지 입니다. 새해가되면 새롭게 바뀌는 제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2023 달라지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달라지는 제도 1. 만나이 2. 최저임금, 장병월급, 부모급여 인상 3. 종부세 완화 4. 소비기한 표시제 1. 만나이 2023년 달라지는 제도 중 첫번째는 '만나이'입니다. 오래 전부터 대한민국의 '나이 세는 법'은 전세계에서도 유일한 셈법이었습니다. 기존에는 태어났을 때부터 1살로 간주해 해가 넘어가면 1살씩 먹는 셈법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셈법은..

연말정산 표준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차이점 [내부링크]

연말정산 표준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차이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시 공제할 항목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정보입니다. 바로 표준세액공제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특별세액공제랑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세액공제 표준세액공제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 연말정산 시에는 근로자는 특별세액공제, 표준세액공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특별세액공제는 보험료, 기부금, 교육비, 의료비 등이 포함됩니다. 해당 지출을 증빙할 수 있으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보험료 '보장성' 상품에 한해 공제되며 100만원 한도 12% 공제를 적용합니다. 장애인 전용 상품의 경우엔 100만원 한도로 15%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2) 의..

미납국세 등 열람신청 방법(임대차보호법 개정) [내부링크]

미납국세 등 열람신청 방법(임대차보호법 개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동안 최소 100억원대의 피해가 발생한 빌라왕 사건으로 인해 언론이 뜨거웠습니다. 오늘은 빌라왕 사건은 무엇인지, 이에따라 개정 된 미납국세 등 열람신청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라왕 사건 빌라왕사건은 갭투자와 깡통전세와 같은 사회문제가 불거져 야기된 사건입니다. 여기서 갭투자란 자기 자본없이 보증금으로 주택을 매매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본인이 변제 능력이 없는데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받아 돌려막기를 하는 식인겁니다. 예를 들어 빌라의 매매가격이 2억이면 전세보증금은 2억 5천만원으로 해 5천만원 차액을 중개업자와 분양대행사와 나눠먹는겁니다. 빌라왕 사건이 터지게 된건 최근 금리가 급격하게..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내부링크]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납입증명서 공제한도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다들 교육비 지출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오늘은 부담스러운 교육비를 연말정산 공제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한도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란 근로자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인(배우자, 자녀 등)을 위해 교육비를 지급했다면 해당 금액의 1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절세혜택입니다. 이때 부모와 같은 직계존속은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교육비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사교육비는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위의 항목들을 찬찬히 읽어보아서..

국내 유니콘기업 리스트 (데카콘, 헥토콘이란?) [내부링크]

국내 유니콘기업 리스트 (데카콘, 헥토콘이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경제침체로인해 마켓컬리, 원스토어 등 비상장 벤처기업들의 IPO가 줄줄이 무산되고 있습니다. 무려 2022년에만 13곳의 공모주들이 상장철회를 선택했습니다. 유니콘기업으로 전망이 좋던 회사들도 하락장 속에서 제대로된 가치 평가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에 이러한 선택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국내 유니콘기업 리스트와 함께 관련 단어인 데카콘기업, 헥토콘기업 뜻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콘기업 뜻 다들 상상 속 동물인 유니콘을 알고계시죠? 말의 모습을 한 머리에 뿔이 달린 신화속 동물입니다. 이처럼 실제로 나타나기 어려운 기업이라는 의미로 '유니콘기업'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즉,..

2023년 연말정산 일정,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내부링크]

2023년 연말정산 일정,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5일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개통됨에 따라 연말정산 기간이 언제까지인지 궁금하신 직장인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3년 연말정산 일정과 함께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원천징수 의무자인 회사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원천징수로 세액을 미리 걷어갑니다. 이렇게 1년간 걷어간 원천징수액보다 실제 납부할 세액이 많다면 세금을 더 내야하고, 반대의 경우엔 환급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연말정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신고하는 것으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타소득, 사업소득 등의 다른 소..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내부링크]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최대 금액, 환급 기준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연말정산 시즌으로 '연말정산 어떻게 해야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작년에 세금을 더 냈던 분들이라면 올해는 더욱 환급이 절실할텐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 기준부터 환급 최대금액, 환급 노하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 기준 연말정산이란 1년간 벌은 근로소득 대비 납부 세액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원천징수 의무자인 회사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줄 때 세금을 미리 제해 원천징수를 하게됩니다. 이때 원천징수 한 것 보다 근로자가 내야할 세액이 많을 시엔 추가로 세금을 내게됩니다. 반대로 이를 통해 연말정산 환급 기준을 알 수 있습니..

사망신고 절차 및 사망자 재산 조회, 상속세 절세 [내부링크]

사망신고 절차 및 사망자 재산 조회, 상속세 절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갑자기 가까운 가족이 세상을 떠나게 되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저는 아직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하늘이 무너지는 기분이 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와중에도 유족이기 때문에 반드시 거쳐야하는 절차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사망신고 절차, 사망자 재산조회, 상속세 절세까지 가까운 가족을 잃고 유족이 해야하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망신고 절차 가족의 죽음에 유족이 가장 먼저 해야할 사망신고 절차는 '사망진단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사망진단서는 고인이 사망하고나면 장례식장, 주민센터, 보험사 등에 제출해야할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망진단서는 병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은 최..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내부링크]

연말정산 절세 - 카드소득공제, 전통시장, 대중교통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바야흐로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누군가는 환급을 받아 기쁘지만 누군가는 내야할 세금이 늘어나서 슬픈 이벤트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절세 팁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절세 팁 1. 카드소득공제 총급여 중 25%를 넘긴 소비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봉에서 비과세 소득을 제했을 때 연소득이 4,000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4,000만원×25% = 1,000만원 이상을 카드, 현금영수증, 직불카드로 사용하면 초과분은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이 한해동안 2,000만원을 카드로 결제했다면..

세금 체납조회 방법 - 국세(홈택스), 지방세(위택스) [내부링크]

세금 체납조회 방법 - 국세(홈택스), 지방세(위택스)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을 하다보면 이전에 세금 신고를 하지 못했던 것이 갑자기 떠올라 서늘해질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세금 체납조회 방법과 함께 체납 시의 불이익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 체납조회 세금 체납조회를 하기 전 세금은 크게 국세, 지방세로 분류됩니다. 국세는 정부에서 걷어가는 세금으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이 해당됩니다. 반면 지방세는 지자체에서 걷어가는 세금으로 지방소득세, 주민세, 자동차세, 취득세, 재산새 등이 있습니다. 국세, 지방세의 세금의 분류에 따라 세금 체납조회 방법이 달라지므로 먼저 본인이 조회할 세금이 어느쪽이 해당되는지 확인 후 조회..

주52시간 폐지? 주69시간 6일근무 달라지는 점 [내부링크]

주52시간 폐지? 주69시간 6일근무 달라지는 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주52시간 폐지에 대해 언론에서도 말이 많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노동강도를 줄이고 있는 추세인데 한국은 주69시간 주6일근무로 돌아간다고 하니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는데요. 대체 주69시간 6일근무 제도는 무엇인지, 이를 시행하면 노동계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52시간 폐지 주52시간 폐지에 앞서 기존 노동체계인 '주52시간근무'는 어떤 형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근로시간은 1일 8시간, 주40시간으로 1주일에 최대 12시간까지 연장근로를 할 수 있습니다. 주52시간근무의 예시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1주일에 3일간 15시간 씩 총 45시간의 근로를 한..

직장인 연말정산 계산 방법, 원천징수의무자 뜻 [내부링크]

직장인 연말정산 계산 방법, 원천징수의무자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월이되면서 직장인 연말정산하는 시기도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13월의 월급이 될 수 도 있고, 13월의 세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절세받을 수 있는 것은 받고, 그에맞게 계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절세와 함께 연말정산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뜻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1년간 납부한 세금 중 돌려줄 세금이 있다면 환급해주고, 세금을 덜냈다면 세금을 더 걷어가는 과정을 뜻합니다. 연말정산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로 '원천징수 의무자'가 있습니다. 원천징수 의무자 뜻은 현재 근로자가 다니고 있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회사에서는 월급을 줄 때 미리..

맞벌이 신혼부부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법 [내부링크]

맞벌이 신혼부부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 시즌을 앞두고 신혼부부들은 특히나 더욱 고민이 깊어질 것 같습니다. 남들은 연말정산을 잘 활용해서 환급을 많이 받는다곤 하지만, 처음 해보는 신혼부부 연말정산은 막막하게 느껴지기만 합니다. 오늘은 신혼부부의 맞벌이 연말정산 유리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연말정산 대한민국 부부중 10명중 5명은 맞벌이 부부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은만큼 연말정산 방법을 한번 알아두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연말정산의 핵심은 소득이 높은 쪽으로 공제를 몰아준다는 것입니다. 수입이 많을수록 내야할 세금도 많고, 공제액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항목만큼은 소득이 적은..

금산분리 완화법, 은산분리 뜻(금융권 규제 완화) [내부링크]

금산분리 완화법, 은산분리 뜻(금융권 규제 완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종종나오는 '금산분리 완화'에 대한 이슈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오늘은 금산분리법은 무엇인지, 해당 제도가 완화되면 앞으로 무엇이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금산분리란? 금산분리법은 금융의 '금', 산업의 '산'을 따서, 금융과 산업을 분리한다는 뜻입니다. 이때 금융회사는 은행과 보험사를 뜻하고, 산업회사는 금융산업외의 모든 산업을 의미합니다. 즉, 금산분리법이란 금융회사와 산업회사는 분리되어 서로 업종을 공유하는 것을 금하는 법입니다. 보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보도록 할까요? 대기업 삼성은 삼성은행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는 곧 '은산분리'와도 같은 말입니다. 산업회사..

EU탄소배출권 거래제 (탄소국경세조정제도) [내부링크]

EU탄소배출권 거래제 (탄소국경세조정제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유럽연합 EU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을 확정했다고 해서 한국기업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늘은 EU탄소국경조정제도가 무엇이고, 이것이 도입되면 한국기업에 어떤 영향이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U탄소국경조정제도 EU탄소국경조정제도란 고탄소 수입품에 대해 추가 세금을 붙이는 제도입니다. 산업화, 공업화로인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기후변화의 주범입니다. 이로인해 지구온난화가 발생하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선진국들이 모여있는 유럽연합은 탄소를 적극적으로 줄여야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EU탄소국경세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시행은 2026년이..

MZ세대 기준은? 뜻, 특징, 나이, 트렌드 [내부링크]

MZ세대 기준은? 뜻, 특징, 나이, 트렌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MZ세대'입니다. 경제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세대로 그만큼 MZ세대의 중요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MZ세대 기준은 무엇인지, MZ세대 뜻, 특징, 나이, 트렌드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 뜻 MZ세대 뜻은 밀레니엄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의 M과 Z세대(1990년대 중~2010년대 초)를 합친단어입니다. 즉 1980년대초~2010년대초 세대를 MZ세대라고 합니다. MZ세대는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왜 언론에서는 MZ세대에 주목하게 되었을까요? MZ세대는 2020년 기준 세계인구의 33%를 ..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액 vs 근로소득세액공제율 [내부링크]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액 vs 근로소득세액공제율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에 근로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공제로는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용어는 비슷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다른 공제항목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와 함께 근로소득세액공제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비를 감안해 정부는 일정금액을 공제해주니다. 이것이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입니다. 이는 연말정산을 계산할 때 가장 먼저 공제되는 항목으로 공제 중 가장 큰 공제액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필요경비에 따른 서류를 제출해서 공제를 받게되지만 직장인의 경우 이러한 절차를 밟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어떤 차이가 있을까? [내부링크]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테크를 잘 활용해 환급받을 액수가 많으면 그것만큼 기분 좋은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테크를 잘 활용하지 못해 오히려 세금을 더 토해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세테크의 기본이 되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차이를 알아보며 연말정산 계산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계산 절차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말정산의 세액을 계산하는 절차에 대해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연말정산 계산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총급여에서 소득공제를 뺍니다. 종합소득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나온 산출세액에 세액공제를 뺍니다..

LG에너지솔루션: 엔솔 보호예수기간, 매출 전망, 배당 [내부링크]

LG에너지솔루션: 엔솔 보호예수기간, 매출 전망, 배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때는 60만원까지 갔던 LG에너지솔루션이 40만원대 초반까지 급락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모가가 30만원이었던것을 감안하면 40만원도 다소 비싸게 느껴지긴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번의 급락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차전지는 워낙 유망한 업종이다보니 하락장임에도 증권사에서도 매수 리포트가 대거 등장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 보호예수기간부터 배당, 매출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부문을 분할해 나온 기업입니다. 일명 LG엔솔이라고 줄여서 부르기..

2023 연금저축·IRP 개정, 연말정산 연금소득 분리과세 [내부링크]

2023 연금저축·IRP 개정, 연말정산 연금소득 분리과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렇게 날이 추울때면 꼭 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네. 바로 연말정산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특히나 올해 2023 연금저축과 IRP제도의 세액공제 한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2023 연금저축, IRP의 세액공제 한도부터 연금소득 분리과세 개정안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연금저축 vs IRP 먼저 연말정산 연금저축과 IRP제도의 차이부터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첫째, 가입대상이 다릅니다. 연금저축은 소득과 무관하게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반면 IRP는 소득이 있어야만 가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둘째, 투자 비중이 다릅니..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자녀, 배우자, 부모님 [내부링크]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양가족: 자녀, 배우자, 부모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월이되면 직장인이 꼭 해야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중에서도 1인당 150만원씩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절세혜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연말정산 부양가족공제입니다. 오늘은 자녀인적공제부터 부모님 인적공제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공제 연말정산 부양가족공제는 가구원 중 조건에 해당되는 사람만 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인적공제'라고도 불립니다. 근로자 본인은 물론 부모님 인적공제부터 배우자, 자녀 인적공제까지 인당 150만원을 소득공제받습니다. 하지만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나이 요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부모님 인적공제는 만 60세..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일, 어닝쇼크·서프라이즈란? [내부링크]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일, 어닝쇼크·서프라이즈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온만큼 지난해를 되돌아보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기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곧 4분기 실적발표일이 머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어닝시즌과 관련된 용어와 함께 삼성전자 4분기 실적발표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닝시즌 어닝시즌을 한국말로 바꾸면 '실적발표'와 동일한 뜻입니다. 기업은 1년중 4번의 실적발표가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4분기는 한해의 마무리를 짓는 '사업보고서'가 발표되기에 더욱 중요한 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2분기는 1년의 절반이 지났다는 의미에서 반기보고서가 제출되고, 1분기와 3분기는 분기보고서가 나옵니다. 실적발표일 반기와 분..

해외주식 키움증권 예약주문 (잔량주문, 지정수량) [내부링크]

해외주식 키움증권 예약주문 (잔량주문, 지정수량)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 투자자 분들 중에선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수점거래, 예약주문 등 타 증권사 대비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어 저 역시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 시 예약주문을 할 때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오늘의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해외주식 키움증권 예약주문 해외주식 키움증권 예약주문 종류는 일반예약주문, 잔량주문, 지정수량주문으로 3가지로 나뉩니다. 하지만 어플 내에서는 예약주문별 차이를 자세히 기재해 두지 않아 주문별 차이를 알기란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만해도 잔량주문과 지정수량주문을 혼동해 원래 매수하려던 수보다 많이 체결돼서 당황한 기억..

의무공개 매수제도란? PE·PEF 뜻까지 [내부링크]

의무공개 매수제도란? PE·PEF 뜻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년이후로 도입될 예정이라는 의무공개 매수제도가 증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로 폐지되었지만 25년만에 다시 부활해 투자자들 역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제도가 무엇인지, 주식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게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무공개 매수제도란? 의무공개매수제도란 제3자가 주식을 25%이상 매입하려면 주식을 '50%+1주' 이상을 공개적으로 매수해야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에서는 1997년 해당제도가 도입되었으나 외환위기 때 글로벌 표준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폐지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인수기업들의 일방적인 M&A로 인해 소액주주의 피해가 커지자 이를 ..

청년도약계좌 신청? 가구소득 중위 180%, 공무원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신청? 가구소득 중위 180%, 공무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2023년에는 어떤 금융정책이 펼쳐질까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목이 집중되는 정부정책은 바로 '청년도약계좌'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때부터 강조했던 공약으로, 청년이 10년간 1억을 모을 수 있는 금융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었죠? 바로 그 정책이 2023년 6월경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현재까지 공개된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후보시절에 말했던 공약과는 내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만기기간이 10년이라는 기간대신 5년으로 축소되었고, 그 과정에서 적립액도 5천만원으로 절반이 줄었습니다..

2022년 키워드·이슈로 경제 돌아보기 [내부링크]

2022년 키워드·이슈로 경제 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한국PR협회에서 올해의 2022년 키워드 1위~10위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해의 경제 이슈들을 되돌아 볼 수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2022년 키워드 TOP10 10위 오징어게임 2022년 이슈 10위에 선정된 것은 오징어게임이었습니다. 오징어게임은 2021년 9월 17일에 이정재 주연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휩쓸었던 넷플릭스의 드라마입니다. 오징어게임은 무려 한국최초 에미상, 금관문화훈장 등을 받을 정도로 다방면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시즌2를 준비하고 있다고도 하니 K-콘텐츠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9위 개인정보보호 2022년 이슈..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내부링크]

새마을금고 예금 가입부터 절세 후기(수원 금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융당국에서 은행권에 예금금리 인상 자제를 언급한 이후로 예적금의 금리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제는 금리인상기도 막바지로 접어들어간 만큼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제가 방문했던 날 12/23일에는 예금 1년 금리가 5.65였지만 은행원께서 다음주 부터는 금리가 인하된다고 하셨습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수원점에 방문해 예금 가입부터 절세까지 받은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우대 적용 차이 제가 새마을금고를 선택한 이유로는 새마을금고는 제1금융권과 달리 세금우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금리라 하더라도 세금우대 적용 여부에 따라 수령액이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들..

유튜브 사업자 등록 꼭 해야할까? 등록방법까지 [내부링크]

유튜브 사업자 등록 꼭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는 많이 오르고 월급은 그대로다보니 겸업을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리에게도 굉장히 익숙한 유튜버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직장인들도 많이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수익이 발생할 경우 사업자 등록 여부, 세금 납부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사업자 등록을 꼭 해야하는지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사업자 등록 꼭 해야할까?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굳이 사업자 등록을 해야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국세청에 의하면 유튜브도 원칙적으로는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나 ..

인플레이션 종류 -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뜻 [내부링크]

인플레이션 종류 -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경제뉴스를 볼때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플레이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경기, 물가, 실업의 상관관계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라는 비슷한듯 다른 용어들은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쉽게 말하면 물가인상을 뜻합니다. 유동성 완화(금리인하 등)으로 경기가 좋아지면서 실업률도 떨어지게 되며 소비자들의 지갑에 돈이 많아집니다. 이에따라 소비자의 수요는 늘어나며 시장경제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미국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2%대를 목표로 금리인상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플..

스시랑카 모라토리엄, 디폴트 선언(국가부도) [내부링크]

스시랑카 모라토리엄, 디폴트 선언(국가부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인상과 강달러 기조로 밖에서 장을 한번 보는 것이 두려운 요즘입니다. 소득은 오르지 않았는데 물건값만 올랐으니 소비는 계속 줄어들기만 합니다. 경기침체는 이렇듯 개인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개개인이 모인 국가에도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세계은행이 올해 12개국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디폴트 경고를 하였고, 스리랑카는 이미 디폴트 선언을 했다고 합니다. 모라토리엄이란? 국가 부도가 나기 전에는 '모라토리엄' 선언이 먼저 이루어집니다. 모라토리엄이란 국가가 빚을 상환할 시기가 되었음에도 돈이 없어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값을 것을 의미하는 선언입니다. 즉, 이는 지불 유예와 동일한 의미..

머지플러스 환불부터 실형 현재근황 [내부링크]

머지플러스 환불부터 실형 현재근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작년에 머지포인트 환불대란 사건이 일어났던것 기억하시나요? 워낙 큰 사건이었기 때문에 피해자도 많았고, 저역시 이용해본 적이 있는 어플이어서 그 충격은 더욱 컸습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은 많지만 여태까지 환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의 머지플러스 근황은 머지플러스 대표남매 1심 법원 실형 선고 소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지포인트 환불대란 머지포인트는 역대급 할인율로 배민, 이디야 등의 프렌차이즈 음식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핀테크 어플입니다. 다수의 프렌차이즈와 협업해 선불충전금으로 할..

엔론사태, 뱅크런 뜻이 뭐길래?(FTX 거래소 파산) [내부링크]

엔론사태, 뱅크런 뜻이 뭐길래?(FTX 거래소 파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사건으로 'FTX 거래소 파산' 이슈가 있습니다. 한때는 가상화폐 시가총액에 3위에 달했기에 그만큼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FTX사태는 엔론사태, 뱅크런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FTX사태 FTX사태는 알라메다 재무제표가 부실하다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재무제표 대부분의 자산이 FTX가 발행한 FTT토큰으로 되어있었기에, 투자자들은 FTX거래소의 현금 지급능력에 의구심을 갖게되었습니다. 이로인해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돈을 인출하는 '뱅크런'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무려 3일만에 60억달러의 금액이 인출되었다고 합니다. FTX 거래소 파산하기 전..

밀크플레이션(우유 인상), 원유가격연동제란? [내부링크]

밀크플레이션(우유 인상), 원유가격연동제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가 많이 올라 안오른 것이 없을 지경입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우유가격 인상이 눈에 띕니다. 이전에는 2000원 초중반이면 샀던 우유를 이제는 2000원 후반에서 3000원 초반까지 값을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유가격 인상으로인해 전문가들은 밀크플레이션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오늘은 밀크플레이션과 함께 원유가격연동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크플레이션 뜻 밀크플레이션이란 우유+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우유가격 인상으로 다른 제품까지 덩달아 가격이 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유는 기초적인 식자재로 빵, 아이스크림, 커피 등 다양한 음식에 들어가기 때문에 우유가격이 오르면 식품..

국내주식 소수점 주식거래 - 키움증권 기준 [내부링크]

국내주식 소수점 주식거래 - 키움증권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에는 하락장이 계속되니 주식투자에서 발을 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올해 새롭게 시작된 서비스에대해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바로 '국내주식 소수점 주식거래' 입니다. 원래는 해외주식만 쪼개살 수 있었지만 올해부로는 국내주식도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국내주식 소수점 주식거래란? 우리는 흔히 주식을 매매할 때 1주를 기준으로 하지만,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는 한주를 조각처럼 쪼개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NC소프트 주식 하나를 사려면 43만원이 들지만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를 통해 해당 주식을 1,000원어치만 ..

키움증권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 주의사항 [내부링크]

키움증권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부터 해외주식과 마찬가지로 국내주식역시 소수점 거래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오늘은 키움증권 어플을 통해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의 장단점 및 주의사항을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 먼저 소수점 거래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평소 주식을 살 때 1주단위씩 매매를 하게됩니다. 반면 소수점 투자는 주식을 쪼개 구매할 수 있어 0.001주 단위의 매매가 가능합니다. 해외주식은 이전부터 소수점 거래를 지원했으나, 국내주식은 이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9월 26일부터는 국내시장도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주식 소수점 거래 장점 소수점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

IRA법안이란? 2차전지 주식 전망(LG엔솔) [내부링크]

IRA법안이란? 2차전지 주식 전망(LG엔솔)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전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지만, 그와중에도 꾸준히 우상향을 하던 업종들이 있습니다. 바로 2차전지 주식들입니다. 이처럼 2차전지 주식 전망이 좋았던 이유로는 미국에서 발표한 'IRA법안'의 역할이 큽니다. 오늘은 IRA법안을 통해 2차전지 주식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란? 전지의 종류로는 1차전지, 2차전지, 3차전지가 있습니다. 1차전지는 우리가 잘 알고있는 건전지같은 형태이고, 2차전지는 충전해서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입니다. 3차전지는 연료를 공급하면 계속해서 전지를 만들어 내는 연료로 수소연료전지를 떠올리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할 전지는 2차전지로 2차전지는 새..

2차전지 공정 총정리!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까지 [내부링크]

2차전지 공정 총정리!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주식중에 가장 핫한 업종을 고르라면 바로 '2차전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종목이 하락하는 와중에도 2차전지는 꽤나 선방을 했던 업종입니다. 공모가 30만원에 상장되었던 LG에너지솔루션은 상장한지 1년도 안돼서 6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도 2차전지 종목에 쏠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기 전에는 해당 업종이 어떤 공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까지 2차전지 공정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 양극재, 음극재 2차전지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으로 크게 4가지 공..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 (미국, 유럽, 중국, 한국) [내부링크]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 (미국, 유럽, 중국, 한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계속해서 역전되고 있고 물가도 쉽게 잡히지 않아 전세계의 많은 경제학자들이 2023년에는 경기침체가 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매크로가 가득하다보니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역시 밝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국책연구기간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023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은 기존 3.6%에서 2.4%로 하향하며, '긴축과 파편화 속 억눌린 회복'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그말은 즉슨 금리인상과 계속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간의 갈등 상황으로 ..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이란? 국세청 성실납세자 [내부링크]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이란? 국세청 성실납세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납세의 의무를 다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는 포인트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바로 '국세청 세금포인트'라는 제도입니다. 국세청 세금포인트란? 세금포인트는 성실납세자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2004년 4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개인이나 법인이 세금을 정상적으로 납부했을 경우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포인트 사용현황 국세청에서 성실납세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세금포인트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저만해도 세금포인트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있었지만 워낙 소액이라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까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국세청에서 조사한 포인트 사용현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합..

서브프라임 모기지부터 리먼브라더스 사태까지 [내부링크]

서브프라임 모기지부터 리먼브라더스 사태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코인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코인은 투자하고있지 않지만 간간히 코인관련 뉴스를 읽어보는 편입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FTX파산 소식은 최근의 큰 이슈였기 때문에 주목해서 읽어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FTX파산 사건을 보고 사람들은 코인판 리먼사태라고도 말합니다. 리먼사태가 무엇이길래 파산사건의 대명사로 불리는걸까요? 오늘은 리먼브라더스 사태부터 서브프라임 모기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TX파산 FTX거래소는 한때는 코인 시가총액 3위에 달할정도로 거래량도 많았기에 이번 FTX파산은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때문에 해당 거래소에 투자했던 피해자들도 굉장히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FTX는 2억..

체리피커, 체리슈머 차이, 뉴디맨드전략 적용 [내부링크]

체리피커, 체리슈머 차이, 뉴디맨드전략 적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고물가 시대가 계속됨에 따라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이전과는 달라진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요즘에 자주 쓰이는 경제용어로 체리슈머, 체리피커, 뉴디맨드 전략 등이 있습니다. 영어로 된 경제용어다보니 처음에 보면 어떤 뜻일지 쉽게 유추가 되지 않습니다. 언론에서도 자주 쓰이는 용어인 만큼 해당 단어들의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체리피커 뜻 체리피커의 뜻은 케이크 위에 하나 올려져 있는 체리만 쏙 빼먹는다는 의미로 얌체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는 소비 과정에서 남에게 피해를 준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체리피커의 사례로 유명한 것은 '아마존 물안경 사태'입니다. 2016년..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 [내부링크]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금리인상이 연이어 이어지면서 성장주들은 바닥이 어디까지인지 모르게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에 찬바람이 불게되면 사람들은 안전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분산하게 됩니다. 저 역시 최근에는 성장주는 추가매수하지 않고 배당이 빵빵한 주식들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중에서도 9%대의 배당수익률로 상대적으로 하방이 막혀있는 국내 경기방어주 주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 높은 국내주식 경기가 나쁠때 방어할 수 있는 경기방어주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국내주식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현재의 주가대비 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반려동물 보유세 찬반 - 찬성, 반대 주장 정리 [내부링크]

반려동물 보유세 찬반 - 찬성, 반대 주장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집에 반려동물이 있으신가요? 저는 반려인은 아니지만 동물을 좋아해서 관련 영상, 기사 등을 자주 접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뉴스기사에서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되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동물권을 위해서는 반려동물 보유세에 대한 찬반 의견이 최근 굉장히 뜨겁습니다. 오늘은 해당 내용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보유세 찬반 반려동물 보유세는 반려인에게 세금을 걷어 의료보험, 동물복지의 예산으로 사용하기 위한 세금입니다. 해당 제도는 2020년부터 논의되어 반려인의 조건을 강화해서 유기되는 동물의 수를 줄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019..

예금금리 인상자제란? 금리인하, 역머니무브까지 [내부링크]

예금금리 인상자제란? 금리인하, 역머니무브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에는 금리인상이 잦았던 만큼 대부분의 투자자 분들이 예적금에 자금을 넣어두셨을텐데요. 하지만 금융당국이 예금금리 인상자제를 언급한 이후로는 7%까지 간 금리가 5%대까지 뚝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금융당국의 금리 방향성과 이에따른 찬성 반대의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 지난 11월 경 국내 금융당국의 수장들의 '예금금리 인상자제' 권고에 따라 금융권에 대대적인 예적금 금리인하가 이루어졌습니다. 제1금융권은 예금금리가 연 5%→연4%후반으로 감소하였고, 제2금융권은 연 6~7%→5%로 대폭감소했습니다. 지난달에 빅스텝으로 금리가 0.5% 인상되었으나 오히려 예금금리는 감소한 상황입니..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 사용후기 [내부링크]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제 우리 일상에 없으면 안되는 카드! 저만해도 현금을 언제 사용했는지 잘 기억이 안납니다... 이렇게 카드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카드포인트가 적립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카드포인트가 얼마나 있는지 아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여신금융협회가 제공하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직접 제 카드포인트를 조회해보고 사용기를 포스팅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여러 업체에 있는 카드포인트들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해당 시스템으로 카드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하고 원하는 카드사의 카드포인트를 계좌이체, 기부 등..

[경제용어] R의공포, 퍼펙트스톰, 산타랠리 뜻 [내부링크]

[경제용어] R의공포, 퍼펙트스톰, 산타랠리 뜻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의 증시는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이 있는 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언론에서도 당일 증시의 급락에 따라 퍼펙트스톰이 오느냐, 산타랠리가 오느냐하며 전망이 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기침체, 일시적인 상승장을 의미하는 경제용어인 R의 공포 뜻, 산타랠리 뜻, 퍼펙트스톰 뜻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의 공포 뜻 R의 공포에서 R은 리세션(Recession)의 약자입니다. 금리인상기에는 국민들의 가처분소득이 감소하고, 돈이없으니 소비역시 함께 줄어듭니다. 소비가 줄어드니 기업은 수익을 낼 수 없어 생산량과 설비투자가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R의 공포는 소비와 생산이 ..

경기침체 뜻부터 2023년 경제전망까지 [내부링크]

경기침체 뜻부터 2023년 경제전망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한동안 증시에 순풍이 불더니 어느새 분위기가 반전되었습니다. 12월 6일 화요일기준 다우지수는 -1.03%, S&P500은 -1.44%가 빠졌습니다. 이렇게까지 투심이 악화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로라하는 월가의 금융계 CEO들이 경기침체를 경고 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경기침체 뜻과 함께 2023 경제전망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침체 뜻 경기침체는 경기성장의 반대를 뜻합니다. 즉, 영업활동이 저하되어 경제가 쇠퇴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소비 감소로 공장에 재고가 쌓이거나 이로인해 공장이 감축되기도 합니다. 이를 다른 말로는 불경기, 영어로는 스태그네이션이라고 말합니다. 202..

직접세와 간접세, 어떤 차이가 있을까? [내부링크]

직접세와 간접세,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납부하는 세금!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항상 세금을 납부하고 있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세금의 종류인 직접세, 간접세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세, 간접세 차이 직접세는 세금 납부의무가 있는자와 실제 납부자가 동일한 경우를 뜻합니다. 예를들면 상속세, 소득세 등이 직접세에 해당됩니다. 반면 간접세는 세금 납부의무자와 실제 납부자가 상이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텐데요. 간접세는 우리가 구입한 물건에 이미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부가가치세'가 있습니다. 세금납부 의무는 물건을 판 기업에게 있지..

금리 노마드족 뜻,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기간까지 [내부링크]

금리 노마드족 뜻,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기간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계속되는 금리인상으로 주식투자보다도 예적금이 수익이 더 잘나오는 기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기예금 잔액은 10월에만 무려 56조 2000억원이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자금이 예금에 몰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정기예금 금리 전망부터 적절한 정기예금 기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노마드족 금리 노마드족은 금리와 노마드(Nomad 유목민)의 단어를 합친것으로, 금리가 높은 예적금을 찾아 은행을 갈아타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요근래 매달 금리가 공격적으로 인상되면서 금융기관 역시 경쟁적으로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인해 기..

환헤지(환헷지), 환노출 차이와 뜻, 수익률 비교 [내부링크]

환헤지(환헷지), 환노출 차이와 뜻, 수익률 비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는 유독 원달러 환율의 변동이 큰 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와 ETF에 투자할 때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헤지(환헷지)와 환노출의 차이와 뜻을 알아보고, 두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헤지(환헷지) 환헤지(환헷지)는 환율이 고정된 상태로 환율변동을 적용하지 않는 상품을 뜻합니다. 따라서 투자자산의 가격만 반영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환율이 떨어지면 환헷지 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상품은 펀드의 경우 이름명에 H가 포함되고, ETF의 경우엔 이름 끝에 (H)가 들어갑니다...

캐리 트레이드란? 와타나베 부인 뜻 정리 [내부링크]

캐리 트레이드란? 와타나베 부인 뜻 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일본이 저금리 정책을 펼치자 엔화 환테크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 신 것같습니다. 우리나라도 환율차를 이용해 투자를 하는만큼, 일본의 투자자역시 환차익을 통해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오늘은 와타나베 부인의 캐리트레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타나베 부인 뜻 와타나베 부인의 시대적 배경은 1990년대로 지금처럼 일본이 저금리 시절이었을 때 외환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단어가 탄생했습니다. '와타나베'라는 성은 일본에서 굉장히 흔한 성으로, 즉 와타나베 부인의 뜻은 일본의 외환투자자를 의미합니다. 이들의 투자방법은 '엔화 캐리 트레이드'라는 방식입니다. 이는 일본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고, 금..

[투자] 금재테크 방법부터 금값 전망까지 [내부링크]

[투자] 금재테크 방법부터 금값 전망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하락함에 따라 금값이 올라 금테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금값 전망과 함께 금재테크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재테크란? 금재테크는 금을 매매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법을 뜻합니다. 금은 실물자산이라는 특징 때문에 다른 자산보다도 안정성이 높습니다. 언제든 현금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경기가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될때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금을 일정부분 투자해놓기도 합니다. 금값 전망 이러한 금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대표적으로 실질금리, 달러지수가 있습니다. 실질금리가 오르게되면 금을 보관하는 비용도 증가하게됩니다. 때문에 실질금리가 오르면..

테라 루나 사태 코인 사건 정리(권도형, 신현성) [내부링크]

테라 루나 사태 코인 사건 정리(권도형, 신현성)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12월 3일 법원에서 테라 루나 코인의 공동창업자인 신현성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테라 루나 사태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줬던만큼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태라 루나 사태 개요와 함께 가장 최근의 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테라 루나 코인 테라코인과 루나코인은 권도형과 신형성이 공동으로 만든 암호화폐 종류 중 하나입니다. 두 코인 모두 암호화폐 시장에서 규모가 큰 편이었기에 이번 사태는 더욱 충격적이었습니다. 테라코인은 가장 순위가 높을 때는 시가총액 3위, 루나코인은 시가총액 10위 안에 들은 적이 있습니다. 특히 루나코인은 가장 가격이 높았던..

고향세, 횡재세 뜻부터 찬반논란까지 총정리 [내부링크]

고향세, 횡재세 뜻부터 찬반논란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어느덧 11월이 지나고 12월이 되었습니다. 올한해가 시작된지 엊그제 같은데 언제 이렇게 시간이 지났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21대 국회가 내놓은 세법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많은 세법개정안이 있지만 그중에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 볼 것은 '고향세'와 '횡재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세 고향세는 고향사랑기부금법과 같은 말로, 지역간의 재정적 격차를 줄이기위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해당 법안은 일본이 2008년에 시행한 고향납세제도에서 착안해서 개정되었습니다. 개인은 자신이 거주한 거주지 외의 지자체에 500만원 이내한도의 기부금을 납부하면 세액감면 혜택과 지역특산품을..

애플페이 관련주·대장주 - 한국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내부링크]

애플페이 관련주·대장주 - 한국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애플페이가 곧 시범운영된다는 소문과 함께 삼성페이와의 경쟁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기대감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애플페이 관련주, 대장주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애플페이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고, 애플페이 관련주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처럼 애플만의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애플페이는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기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20년 9월기준 애플페이 사용자는 5억명이 넘으며, 이는 알리페이와 마스터카드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애플페이 관련주로 주목받는 것은 바로 NFC방식의 단말기를 제공할 수 있는 주..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 (3분기 누적 기준) [내부링크]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 (3분기 누적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3분기 누적기준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이 공개되었습니다. 하단에서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국민연금 주식 수익률 국민연금이 지금까지 운용하고 있는 금액은 900조원 단위입니다. 이 900조원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노후자금으로, 국민연금은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대체투자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투자의 대명사인 국민연금 역시 하락장을 버티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국민연금 올해 3분기 누적 수익률(2022년 1월~9월)은 -7.1%로 68조원이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올해 기준 국민연금 지급액이 30조원 규모인 것을 감안..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뜻, 원천징수, 민주당 [내부링크]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뜻, 원천징수, 민주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제 곧 2022년 한해가 거의 다 지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내년도에 시행하기로 예정된 금투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의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투세 유예여부부터 원천징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투세 뜻 금투세는 금융투자소득세의 준말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소득에 대해 20~25%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방세까지 포함될 경우엔 22~27.5%의 세금이 붙게됩니다. 금융투자소득세 기준 금투세 기준은 금융투자소득과 기타금융투자소득으로 나뉩니다. 금융투자소득은 국내 상장주식, 국내 주식형 펀드, ETF로 5000만원까지는 비과세됩니다. 반면 기타금융투..

붕어빵장사 불법, 창업 시 사업자등록 필수일까? [내부링크]

붕어빵장사 불법, 창업 시 사업자등록 필수일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날이 쌀쌀해지면 생각나는 간식이 있습니다. 바로 붕어빵입니다. 기본적인 팥맛도 좋고 부드러운 슈크림 맛도 너무나도 맛있습니다. 이처럼 겨울이면 생각나는 간식인 붕어빵, 요즘에는 붕어빵 창업을 부업으로 하려는 분들도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붕어빵장사 창업을 하더라도 고려해야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붕어빵장사 불법 여부입니다. 오늘은 붕어빵장사 불법, 붕어빵 창업 사업자등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붕어빵 창업 시 사업자등록 해야하나? 먼저 붕어빵장사 불법 여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 한철에만 하는 건데도 사업자등록까지 꼭 해야하나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원칙..

미국 중간선거란? 공화당 의회장악 의미 [내부링크]

미국 중간선거란? 공화당 의회장악 의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이번에 미국 중간선거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계실텐데요. 전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는 미국인 만큼, 공화당과 민주당 중 어떤 당이 우세할지 많은 사람들이 주목을 했는데요. 오늘은 미국 중간선거란 무엇인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중간선거란? 미국 중간선거란 미국 의회의 의원을 뽑는 선거를 뜻합니다. 미국은 매 2년마다 11월 첫번째 월요일이 포함된 화요일에 선거를 치릅니다. 선거는 대통령선거와 중간선거로 번갈아 치르게 되는데요. 즉, 대통령 선거 이후 2년뒤에 미국 중간선거가 열립니다. 그래서 이번 중간선거는 11월 8일에 열리게 되었습니다. 연방상..

ELS 총정리! 뜻, 손실, 해지, 녹인, 수익률 [내부링크]

ELS 총정리! 뜻, 손실, 해지, 녹인, 수익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은 주식으로 돈벌기 참 힘든 시기인데요. 그래서 손실이 나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ELS가 유독 투자처로 눈에 띄더라고요. 오늘은 ELS 뜻, 손실, 해지, 녹인, 수익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 뜻 ELS 뜻은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개별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상품입니다. ELS는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상품으로, 투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수익률(쿠폰) 주식과 다르게 ELS는 수익률을 사전에 투자설명서에 정해둡니다. ELS 수익률을 다른 말로는 쿠폰이라고 하는데요. 상품의 위험도가 높..

엔화 하락 원인(제로금리), 환율 전망까지 [내부링크]

엔화 하락 원인(제로금리), 환율 전망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일본의 엔화가 많이 떨어져서 엔화 투자자들이 심심지 않게 보이는데요. 저 역시 엔화 환테크를 하고 있는 투자자입니다. 그런데 투자를 하던와중 이런 의문이 들더라고요. 전세계적으로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는데, 어떻게 일본은 제로금리를 유지하면서 시장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걸까? 오늘은 엔화 하락원인부터 엔화 환율 전망, 일본이 제로금리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화 하락 원인 엔화 하락 원인으로는 역시 '미일간의 금리차'를 빼 놓을 수가 없습니다. 미국은 자이언트 스텝으로 매달 0.75%씩 금리를 인상하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제로금리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죠. 미국의 ..

저축은행 부도 - 예금자보호제도 어디까지 되나? [내부링크]

저축은행 부도 - 예금자보호제도 어디까지 되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은행들의 경쟁적인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저축은행은 6%가 넘는 예금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너무나도 솔깃한 고금리지만 저축은행에 넣어도 내 돈이 안전할까라는 고민에 망설여지는 분들도 많으실 것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축은행 부도 시 예금자보호제도가 어디까지 적용되는지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자 보호제도란? 예금자보호제도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이 부도가 날 경우 예금보호기관이 고객의 예금을 대신 지급해 주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금보호기관으로는 '예금보험공사'가 있습니다. 현재 예금자 보..

부동산 PF - 뜻, 대출중단, 레고랜드 사건 [내부링크]

부동산 PF - 뜻, 대출중단, 레고랜드 사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레고랜드 사건으로인해 그 후폭풍이 무섭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부동산 시장에서도 PF대출중단을 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에서 많이 보이는 단어지만 '부동산PF대출'은 상당히 낯선 단어인데요. 오늘은 부동산 PF대출 뜻과 대출중단이 갖고 있는 의미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PF대출 뜻 부동산 PF 대출 뜻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약자로 건물, 사업지에 생길 미래의 수익성을 고려해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부동산 PF 대출은 건물·사업장 완공 후 장래 수익성까지 고려해 담보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PF대출 중단 무려 2050..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사전신청 (11월 증권사 이벤트) [내부링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사전신청 (11월 증권사 이벤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그동안 퇴직연금에 디폴트옵션이 도입된다는 소식,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11월 2일 고용노동부에서 디폴트옵션 상품 165개를 승인함에 따라 디폴트옵션 도입이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에따라 증권사에서도 퇴직연금과 관련된 이벤트를 실시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과 함께 11월 증권사 이벤트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 뜻 디폴트 옵션의 뜻을 먼저 살펴볼까요? 디폴트옵션은 사전지정 운용제도와 같은 뜻으로, 근로자가 본인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하지 않으면 사전 협의된 금융상품으로 적립금이 운용되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디폴트 옵션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눈물겨운 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QnA [내부링크]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QnA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매해마다 하는 연말정산, 보다 간편하게 신고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란 병원, 은행등 발급기관이 근로자의 서류를 국세청으로 보내면 국세청은 회사로 일괄제공해 연말정산 절차를 대폭 줄인 제도입니다. 일일이 회사에 파일을 전달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연말정산 절차가 간편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정동안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자료를 조회하고, 일괄제공 신청을 ..

맥쿼리 인프라 배당률, 전망 (증권사리포트) [내부링크]

맥쿼리 인프라 배당률, 전망 (증권사리포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의 투자 성향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기술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래도 배당이 따박따박 나오는 배당주에 투자할 때 가장 마음이 편안하더라고요. 오늘은 배당주의 대표주자라고 불리는 '맥쿼리 인프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맥쿼리 인프라의 리포트를 통해 전망부터 배당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맥쿼리 인프라 맥쿼리 인프라는 코스피에 2006년 상장한 국내 유일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맥쿼리 인프라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14개 도로자산, 2개 도시가스, 1개 항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15개 사업은 정부와 30년 운영계약을 맺었습니다. 본 자산의 소유권은 정부에 있으나 ..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내부링크]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배당금, 해지, 장단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처럼 시장에 변동성이 많을 때에는 때마다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배당주의 경우 배당이 나오더라도 원금을 까먹게 되면 오히려 손실이 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럴 때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은행에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출자금통장'의 배당금, 해지, 장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이란? 출자금통장은 해당지점의 조합에 가입할경우 배당금을 지급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조합원이 출자금을 납입하면 상호금융기관의 자본금이 되어, 금융기간이 한해동안 벌어들인 소득과 비례..

ESG 뜻 - 경영사례(넷제로) ESG투자 지속가능한 경영 [내부링크]

ESG 뜻 - 경영사례(넷제로) ESG투자 지속가능한 경영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갑질논란, 부당노동 등으로 소비자의 뭇매를 맞는 기업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어 이제는 그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의 내부적 가치까지 고려를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요즘에는 ESG경영을 하는 회사들에게 투자금도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ESG 뜻과 함께 지속가능한 ESG 경영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ESG 뜻 ESG 뜻은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의 약자로 재무적 성과 외적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같은 요소를 뜻합니다. 즉, ESG경영을 하고있는 회사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하고 있다..

ETP, ETN, ETF 차이·뜻 (VIX지수 선물 ETN 분석) [내부링크]

ETP, ETN, ETF 차이·뜻 (VIX지수 선물 ETN 분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계속되는 하락장, 변동성 장세에 계좌에는 파란불만 가득한 분들 정말 많으실텐데요. (저포함...) 그렇지만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돈을 벌 수 있는 종목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VIX지수 선물 ETN입니다. 오늘은 ETP, ETN, ETF와 같은 비슷한 경제용어와 함께 VIX지수 선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ETN, ETP 뜻 ETF 뜻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뜻합니다. 워런버핏이 가족들에게 자신이 죽거든 유산의 90%를 ETF로 투자하라고 말해, 유명한 경제용어이기도 합니다. ETF는 특정지수의 성과를 추적해서 여러..

반도체 전망, 재고율, 펜트업 효과 소멸론 [내부링크]

반도체 전망, 재고율, 펜트업 효과 소멸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주식을 한다면 다들 삼성전자 하나쯤은 보유하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요즘 반도체 전망이 좋지 않아 주식 보유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재고율에 따른 업종 전망과 함께 '펜트업 효과'라는 용어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업 재고율이란? 제조업 재고율이란 출하량 대비 재고비율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은 지수입니다. 제조업 재고율이 급격히 올라가면, 기업이 제품을 생산해도 소비가 안된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즉, 이는 매출감소를 의미하며 기업들이 경제불황을 느끼는 선행지표 중 하나입니다.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자 최근에는 이러한 제조업..

레고랜드 논란 정리부터 채권시장 안정펀드까지 [내부링크]

레고랜드 논란 정리부터 채권시장 안정펀드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극심한 나날입니다. 이런 와중 레고랜드 논란으로인해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는데요. 이번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정부에서도 긴급비상회의가 열릴정도였습니다. 레고랜드 부도가 금융시장에 어떤 의미를 갖고있는지 오늘은 레고랜드 논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고랜드 논란 정리 강원도 레고랜드는 올해 어린이날에 개장한 아시아 최대 규모 테마파크입니다. 11년만에 거액의 금액을 들여 레고랜드를 완공했으나, 문을 열었음에도 투자금을 만기에 갚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이로인해 레고랜드는 이달 초 부도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레고랜드 논란이 가장 큰..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3%적립) [내부링크]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3%적립)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MZ세대 안에서 짠테크가 유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네이버페이'를 사용해서 쇼핑 시 적립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저처럼 네이버페이를 자주 쓰시는 분들이라면 꼭 아셔야할 통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인데요. 혜택도 3%적립으로 짱짱한데 이번에 가입하게되면 5,000원의 개설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자세한 혜택은 하단 내용으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네이버페이란 네이버 ID를 통해 다양한 가맹점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네이버쇼핑으로 결제할 때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카드혜택과는 별개로 포인트를 ..

[경제용어]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울트라스텝 [내부링크]

[경제용어]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울트라스텝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계속된 고물가로 인해 연준과 한국은행은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고있는데요. 금리인상을 한다는 뉴스를 보면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용어가 종종 등장합니다. 딱 들으면 어떤 의미인지 확 와닿지는 않는데요. 사실 이런 용어는 영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한국식 영어표연이라고 해요. 그래도 우리가 경제뉴스를 볼 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용어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빅스텝, 자이언트스텝, 울트라스텝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스텝 / 자이언트스텝 / 울트라스텝 미국에서 금리인상을 하는 기관을 연방준비제도(연준)이라고 합니다. 연준은 일명 '인플레 파이터'로 고물가를 막기위해 자이..

친족상도례 폐지? 박수홍 형제 횡령 [내부링크]

친족상도례 폐지? 박수홍 형제 횡령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연예인 박수홍씨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바로 박수홍 형제 횡령에 대한 이슈인데요. 박수홍씨 친형이 설립한 연예기획사 자금 32억원과 박수홍씨의 계좌에서 29억원을 무단 인출한 사건입니다. 평소 이미지가 좋은 박수홍씨였기에 웬만한 기업 규모의 횡령이 더욱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그것도 우리가 가장 믿을 수 밖에 없는 가족이 벌인 횡령이니 박수홍씨의 심경은 이루말할 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친족상도례'로 인해서 박수홍씨의 가족들에게 처벌을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친족상도례라는 법이 대체 뭐길래 이러는지, 오늘은 친족상도례 폐지 논란..

베트남 역대급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내부링크]

베트남 역대급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미국주식도 연이어 폭락을 면치못하고 있는상황에서, 오히려 역대급 경제성장률을 보인 나라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바로 베트남인데요. 오늘은 베트남 경제성장률부터 베트남 증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경제성장률 29일 블룸버그는 베트남의 2022년 3분기 (7~9월)의 경제성장률이 무려 13.67%이라는 보도를 했습니다. 베트남의 지난해 3분기에는 코로나 19유행으로인해 공장폐쇄조치가 있었기에 국내총생산(GDP)가 6.02%감소했던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올해 1분기 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베트남의 1분기 GDP는 5.05%, 2분기는 7.83%으로 놀라운 성과..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내부링크]

원달러환율 전망, 한국금리인상 시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10월 12일 한국은행이 10년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3%까지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한미간의 금리차가 있기때문에 강달러 기조는 멈추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은 타이 후이 JP모건자산운용 수석전략가가 분석한 원달러환율 전망과 한국금리인상, 국내증시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달러환율 전망 타이 후이 JP모건자산운용 수석전략가에 의하면 원달러환율 전망으로 올해 1,500원까지 돌파할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연준의 파격적인 금리인상과 지정학적 우려, 전세계적 경제둔화로 내년까지는 강달러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한국이 수출중심 국가이면서, 중국 의존도가 높다는 점도 원화 약세가 지속되는 ..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이자 [내부링크]

새마을금고 세금우대 예금 적금 이자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자금이 주식시장보다도 예금·적금 등으로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연이어 높은 금리가 높아지면서 각각의 은행사들은 경쟁적으로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중 새마을금고는 무려 연 7%의 적금까지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금리 인상 전에는 연 4%의 적금만 되어도 무섭게 완판되기 일쑤였는데요. 요즘 얼마나 돈벌기가 힘든지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적금 예금이자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금 예금이자 세금우대2종세트 적금 예금이자 세금우대를 받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세금우대저축과..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 외환보유고 순위 [내부링크]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 외환보유고 순위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달러가 1400원을 넘어가면서 강달러 기조가 사그러들지 않자, 외환보유고가 14년만에 최대폭으로 급감했다고 합니다. 금융위기가 있던 2008년 10월 (-274억 2000만달러)에 이어 이번의 감소금액은 196억 6000만 달러로 역대 2번째 감소폭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혹여나 외환보유액의 급감으로 인해 외환위기가 올 수도 있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과 한국 외환보유고 순위를 통해 외환위기논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IMF 외환위기 환율 중앙은행과 정부는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외환을 일정액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

영농상속공제, 가업상속공제 개정 총정리 [내부링크]

영농상속공제, 가업상속공제 개정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의 글은 사업체 또는 농·임·어업을 상속하려는 분이라면 꼭 알아야할 정보인데요. 바로 영농상속공제, 가업상속공제의 개정본을 총정리한 내용입니다. 영농, 가업을 상속할 때 동일한 금액을 상속하더라도 어떻게 절세하는지에 따라 단위가 억단위로 변경되니, 오늘의 정보를 꼭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가업상속공제란? 가업상속공제 정의 먼저 가업상속공제입니다. 가업상속공제는 매출액 1조원 미만 중견기업을 합법적으로 증여, 상속할 때 공제받게 됩니다. 부모에게 사전에 주식을 증여받았다면 1,000억원 한도로 10억원 기본공제를 합니다. 이후 증여세가 10~20%로 부과됩니다. 사후에 주식을 상속받았다면 최대 1,000억..

종신보험 상속세, 증여세 절세 방법 [내부링크]

종신보험 상속세, 증여세 절세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일명 상속세는 공제한도가 높은 만큼 부자들의 세금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배우자의 경우에는 무려 5억의 공제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물려줄 재산이 많은 경우엔 종신보험을 통해 절세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종신보험 상속세, 만기보험 증여세 절세를 통해 상속인의 세금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 vs증여세 상속세와 증여세 '재산을 타인에게 넘긴다'라는 점에서 겉보기에는 비슷하게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상속세와 증여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보험을 통한 절세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상속세, 증여세 차이를 정확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상속세는 피상속인 사망후 재산을 타..

동거주택 상속공제, 금융재산 상속공제 총정리 [내부링크]

동거주택 상속공제, 금융재산 상속공제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번 상속인적공제에 이어 오늘은 또다른 상속공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금융재산 상속공제와 동거주택 상속공제인데요. 피상속인이 상속하는 재산에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들입니다. 금융재산 상속공제란? 정의 금융재산 상속공제는 현금과 달리 가격변동성이 있는 주식같은 금융재산에 대해 공제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 금융재산가액 2,000만원 이하라면 전액을 공제받습니다. 반면 2,000만원 초과 시에는 순재산가액의 20%를 공제합니다.(2억원 까지) 따라서 금융재산 상속공제 시 순 금융재산가액이 2억원을 초과하면 2억원을 공제합니다. 단, 상속 개시일 전 10년 내로 증여한 금융재산에..

가방 면세한도, 해외여행 관세 안내는 방법 [내부링크]

가방 면세한도, 해외여행 관세 안내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쇼핑을 하기위해서 해외로 여행가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 평소에 가격이 비싸 구매하지 못했던 명품백도 면세 찬스를 통해 구입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면세 정보에 대해 잘 알지못하면 오히려 세금을 더 많이 납부하게됩니다. 오늘은 면세한도를 통해 명품 가방 구매 시 관세를 내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면세한도 종류 면세는 특정 제품에 대해 세금 납부 의무를 제외하는 것을 뜻합니다.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니 일반 상품들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여행 갈때면 면세품 쇼핑할 생각에 설레기도 합니다. 하지만 면세점 또는 해외에서 국내로 물품 반입 시에는 면..

부담부 증여 취득세, 양도세 계산하는 방법 [내부링크]

부담부 증여 취득세, 양도세 계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부동산 수요가 줄어들면서 매매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증여도 고려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부담부 증여'를 통해 자녀한테 부동산을 증여할때 증여세를 절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담부 증여란? 부담부 증여는 부동산을 증여하면서 부동산의 채무액까지 함께 넘겨서 증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무금액이 크면 클 수록 증여세가 줄어들게 됩니다. 부동산의 채무가 자녀가 충분히 갚을 수 있는 금액이라판단해, 이를 증여하며 절세수단으로 선택하는 것이죠. 그럼 부담부 증여를 선택했을 때 일반 증여보다 얼만큼 절세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일반증여는 10억원을 증..

상속인적공제 - 배우자 및 기타 상속공제 [내부링크]

상속인적공제 - 배우자 및 기타 상속공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증여와 마찬가지로 상속에도 세금을 매긴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하지만 상속인적공제를 통해 상속공제를 받는다면, 일정금액까지는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상속인적공제란? 상속인적공제는 특정 조건을 갖춘 상속자에게 상속세를 공제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속인적공제는 크게 기초공제, 배우자 상속공제, 기타인적공제가 있습니다. 상속인에 따른 상속공제금액은 각각 상이합니다. 단, 기초공제와 기타인적공제의 합이 5억원이 되지 않을경우엔 일괄공제 5억원을 받게됩니다. 기초공제 상속을 받게되면 일단 무조건 2억원을 기초공제받게됩니다. 이러한 기초공제는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에 따라 상속공제 금액이 달라지는데..

폰지사기, 머지포인트 소송 현재진행상황 [내부링크]

폰지사기, 머지포인트 소송 현재진행상황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작년에 크게 이슈가 되었던 머지포인트 사태를 기억하시나요? 저는 머지포인트 피해자는 아니지만, 해당 어플을 이용한 적이 있었기에 더욱 충격으로 다가왔던 사건인데요. 해당 포인트는 티몬, 위메프 등 이름만 대도 알만한 사이트에서 공공연히 판매되고 있었기에 이렇게 까지 많은 피해자가 생기게 될 것이라고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머지포인트 사태와 같은 사기를 흔히 '폰지사기'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폰지사기의 뜻과 머지포인트의 소송 현재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폰지사기란? 폰지사기는 실제 이윤이 나지 않는데,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를 모아 이를 통해 수익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즉, 돌려..

법정상속인 기준, 법정상속순위 알아보기 [내부링크]

법정상속인 기준, 법정상속순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들은 뉴스를 즐겨보시나요? 뉴스를 보다보면 자식을 버린 부모가 상속을 받기위해 20년 만에 나타났다거나...배우자가 외도로 떠났음에도 상속때문에 나타난다거나... 이런 비도덕적인 사건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바로 법정상속순위라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건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고인이 사망하고 남은 유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생긴 제도지만, 이를 악용하고 있는 몇몇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죠. 오늘은 법정상속인 기준과 함께 법정상속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상속순위란? 법정상속순위는 사망한 피상속인이 상속인을 정하지 않았을 때 법적으로 정해진 상속 순위를 뜻합니다. 사망 전에 피상속인이 상속순위..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사망자 재산 조회 방법 [내부링크]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사망자 재산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고인의 금융거래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에 대해 안내드렸는데요. 오늘은 보다 편리하게 사망자의 재산조회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고인의 사망 후 부동산, 예금, 연금 등의 사망자 재산조회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과거에는 상속 재산조회를 위해 부동산은 구청, 예금은 은행에서 각각의 금융기관을 조회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15년 6월 30일부터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이러한 불편함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조회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부동산, 세금, ..

상속 포기란? 상속 재산 조회하는 방법 [내부링크]

상속 포기란? 상속 재산 조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빚이 많은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연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같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 '상속 포기'라는 제도를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상속 포기 뜻부터 상속재산 조회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 포기란? 상속에는 두가지의 재산이 있습니다. 적극재산은 현금, 채권 등을 의미하고, 소극재산은 채무와 유증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적극재산보다 소극재산이 더 많은 경우는 오히려 상속을 받게되면서 빚을 물려받게 됩니다. 이럴경우 상속자는 '상속 포기'를 통해 상속권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상속 포기 기한 하지만 상속 포기는 기한이 있기 때문에 기한내에 상속포기를..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국민·주택연금도 상속될까? [내부링크]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국민·주택연금도 상속될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은퇴 설계를 목적으로 연금을 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달 월급처럼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자식에게 상속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은 국민연금과 주택연금을 유족에게 상속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인이 가입한 연금 종류를 알 수 있는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의 사용 방법까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국민연금 상속 기준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국민연금 상속은 가능합니다. 이를 '유족연금'이라고 말하죠. 연금을 받다가 사망하게 되면 연금수령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던 가족들을 보호하고자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상속을 모두가 받을 수 ..

금융실명제란? 차명계좌 사용이 위험한 이유 [내부링크]

금융실명제란? 차명계좌 사용이 위험한 이유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티스토리든 네이버 블로그든 블로그를 통해 수익이 있는 분이라면, 금융실명제에 대해 익숙하실텐데요.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 수익을 한번이라도 받아봤다면 알겠지만, 이러한 수익금들은 본인계좌로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예전에 회사의 겸직 금지 때문에 다른 계좌로 입금받는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았는데, 이는 금융실명제에 위배되는 사항이더라구요. 이처럼 대한민국의 모든 금융거래는 본인의 계좌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오늘은 '금융실명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차명계좌 사용이 위험한 이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실명제란? 금융실명제란 실명을 확인해야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제도입니다. 즉, 알기쉽게 이야..

차용증 - 쓰는 법, 이자 설정, 양식 다운로드 [내부링크]

차용증 - 쓰는 법, 이자 설정, 양식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주택 거래를 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봐야하는 내용인데요. 주택 거래는 큰 돈이 오가는 만큼 가족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족이 준 돈을 그냥 받게 되면 증여세를 어마무시하게 내게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처럼 증여세를 피하기 위해서는 가족간의 돈거래라 할지라도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다른 말로 '금전소비대차 계약서'로 금전 또는 물건을 빌릴 경우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되는 서류를 뜻합니다. 만일 차용증을 쓰지 않고 돈거래를 하게 된다면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돈을 받기위해 소송 진행할 ..

법인세,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 (집중호우피해) [내부링크]

법인세,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 (집중호우피해)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 홍수와 태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국세청은 집중호우피해를 입은 납세를 대상으로 법인세,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을 해주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법인세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 국세기본법 시행령 제2조에 근거해 집중호우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납세자라면 국가의 세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호우로 인한 피해를 입증할 수 없다면 법인세,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대상이 아닙니다. 피해를 입은 납세자는 세금 납부기한 연장 뿐만아니라, 체납액 강제징수집행 유예, 세무조사 착수 유예 등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별 납..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및 필요한 증빙서류 [내부링크]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및 필요한 증빙서류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규제지역의 부동산을 매입하는 경우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오늘은 자금조달계획서 작성과 이와 함께 필요한 증빙서류는 무엇이 있을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란? 자금조달계획서는 자금을 출처를 밝히고, 재산을 취득한 자가 정당하게 재산을 취득했는지 여부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문재인 정부 2017년 8월 2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발표'때 함께 나왔습니다. 자금조달계획서는 부동산 매입 시 전부 작성하는 것이 아닌 특정 조건을 갖출경우 제출하는 것인데요.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매매가와 무관하게 반드시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합니다. 비규제지역: 6억원이상..

차용증 법적 효력부터 공증 비용까지 [내부링크]

차용증 법적 효력부터 공증 비용까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친한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었다가 친구가 잠적해서 배신을 당했다는 이야기는 다들 주변에서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돈거래는 절대 아무와도 하지 말아야지 싶다가도, 나와 가까운 사람이 도움을 요청하면 마음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차용증'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은데요. 오늘은 차용증 법적효력부터 공증 비용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뜻 차용증은 금전 또는 물건을 빌릴경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증서를 뜻합니다. 만에하나 금전, 물건을 채무자로부터 돌려받지 못할 경우 채권자를 소송을 진행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채권자는 소송시 차용증을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

휴게실 설치 의무화, 사업장 휴게시설 기준 [내부링크]

휴게실 설치 의무화, 사업장 휴게시설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8월 17일에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 의무화'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최대 1,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고하니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오늘의 글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휴게실 설치 의무화 제도란? 2021년 8월 17일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1년이 지나고 올해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근로자들이 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사업장은 휴게실 설치를 의무적으로 해야합니다. 과태료 휴게권은 의무적으로 근로자에게 보장되어야할 권리이기 때문에 이를 어길 시에는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는데요. 휴게시설 기준을 위반하게 되면 1..

국장 소득분위,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계산 방법 [내부링크]

국장 소득분위,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올라서 누구라도 다 힘들겠지만, 그중에서도 학업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더 어려움을 많이 겪을 것 같습니다. 대학교의 학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인데요. 저때만해도 한학기에 600만원은 그냥 들었던 것 같은데, 상당히 부담이 되는 금액이죠. 그래서 정부에서는 '국가장학금'이라는 제도로 대학생들의 학비를 지원하는데요. 오늘은 국장 소득분위와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계산을 통해 장학금을 탈 수 있는지 여부를 미리 알아보도록 합시다. 소득인정액이란? 소득인정액은 소득+재산을 의미합니다. 즉, 재산을 월소득으로 환산해 실제 벌고있는 소득과 합산하는 값인데요. 이때 소득으로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

수해 자동차 보상 - 자동차 침수 보험, 침수 피해 기준 [내부링크]

수해 자동차 보상 - 자동차 침수 보험, 침수 피해 기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이번에 기록적 폭우로 인해 차가 침수되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지난 8월 10일 정부는 수해 자동차 보상을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수해 보상 내용과 함께 자동차 침수 피해기준도 알아보도록 해요. 수해 자동차 보상 자동차 보험 중 자기차량 손해 담보에 가입했다면 수해 자동차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의 한도는 가입한 보험사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 기준 수해 피해 보상 유형 침수차량이란 통상적으로 자동차 내의 바닥까지 젖을 정도를 뜻합니다. 수해 피해 보상이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파트 주차장 주차 중 침수됐을 경우 태..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 보증금 월세환산액 계산 방법 [내부링크]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 보증금 월세환산액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물가가 너무올라서 마트에서 장보는 것도 어려운 시기인데요. 그만큼 청년들이 자산을 모으기에 더욱 불리한 상황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러한 경제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지원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무주택 청년월세지원'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무주택 청년월세지원이란? 올해 8월 22일부터 정부가 무주택 청년들에게 월 20만원의 월세를 지원해줍니다. 그동안 복지지원은 서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이번 '무주택 청년월세지원'은 전지역에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제공합니다. 그만큼 지원대상의 폭이 넓기때문에, 본인이 신청조건에 해당되는..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 기업직업훈련카드 신청 [내부링크]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 기업직업훈련카드 신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사장님이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정보를 가지고 왔는데요. 정부에서 중소기업의 훈련비용을 지원한다는 소식을 알고계셨나요? 이를 '기업직업훈련카드'를 통해 지원할 계획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어서 보도록 해요. 기업직업훈련카드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에대해 잘 알고있는 사장님의 경우, 기존에도 이런 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계실텐데요. 하지만 이전에는 지원내용이 까다로워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참여율이 저조했답니다. 또한 참여금액역시 평균 199만원으로 지원최소금액인 500만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미미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중소기업의 참여를 극대화하고자 직업..

자금출처조사, 증여세 면제한도는 얼마일까? [내부링크]

자금출처조사, 증여세 면제한도는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는 내용 중 하나일 텐데요. 바로 '자금출처조사'입니다. 증여를 하게될 경우 꼭 확인해야할 내용으로, 증여계획이 있다면 오늘 포스팅을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자금출처조사란? 자금출처조사는 직업, 연령, 소득 대비 지나치게 재산이 많을 경우 조사를 받게 됩니다. 이에따라 그 재산을 본인이 이뤄내기 힘들다고 판단하기 힘든 미성년자, 고령자, 무직자가 자금출처조사 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재산을 취득한 자가 자금출처입증을 해내지 못한다면 이에대해 증여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증여 추정 배제 그렇다면 미성년자, 무직자, 고령자는 재산을 취득할 수 없는..

ISA 계좌 이전, 이벤트 참여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ISA 계좌 이전, 이벤트 참여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여러분은 ISA 계좌를 가입하셨나요? 저같은 경우엔 ISA 계좌 이벤트, 가입가능한 상품이 증권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딱 한가지 증권사를 선택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증권사 ISA 개설 혜택도 받으면서 실제 운용은 다른 증권사에서 하기 위해 'ISA 계좌 이전'을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 이전을 하기 전 증권사에 궁금증을 문의해 보았는데요. 증권사에서 해준 답변들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오늘의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ISA 계좌란?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ISA 계좌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왜 다들 ISA 계좌에 가입해야한다고 얘기하는 걸까요? ISA계좌는 주식, 금융상품의 이자, 배..

ISA계좌 만기, 출금 시 단점 및 유의사항 [내부링크]

ISA계좌 만기, 출금 시 단점 및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할 재테크 상품이 있는데요. 바로 ISA계좌입니다. ISA계좌는 주식, ELS 등의 이자, 배당 소득에 대해 비과세 또는 세금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매년 2,000만원 한도로 최대 1억까지 납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올해가 지나가기 전 미리 입금을 해둬야 더 많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ISA 계좌 만기, 출금 시 단점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 출금 ISA 계좌 출금 시 제약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ISA계좌는 일반 주식 계좌 처럼 자유롭게 출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

중고차 이전등록비 - 공채매입비, 취득세 [내부링크]

중고차 이전등록비 - 공채매입비, 취득세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중고차를 구매할 때 꼭 알아야할 정보를 들고왔습니다. 중고차 매매 시 차량가격 외에도 지자체에 별도로 납입하는 세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바로 '중고차 이전등록비'인데요. 중고차 이전등록비에 따른 중고차 공채매입비부터 취득세, 인지대, 증지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이전등록비란? 중고차 이전등록비는 차량 구매하고 명의를 이전할 때 생기는 지방세에 해당합니다. 이전 등록비는 취득세 + 등록세 + 공채매입비 + 기타비용(인지대, 증지대, 번호판교체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중고차 이전등록비는 차량 구입비에 속하는 성격으로, 중고차를 매입할 때 한 번 발생합니다. 중고차 취득세 취..

2023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4등급, 5등급) [내부링크]

2023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4등급, 5등급)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최근 전세계가 기후변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한국은 홍수가 오는데, 중국은 역대급 가뭄이 오고 정말 세상세상 난리가 났습니다. 이전에도 환경오염이 심각했으나, 최근에는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도 지속적인 환경친화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해 8월 16일에 정부는 매연저감장치가 없는 4등급 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지원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이란? 자동차 등급은 1등급부터 ~ 5등급까지 나뉘게 되는데요. 일단 경유차의 경우 등급이 3등급부터 ~ 5등급입니다. 5등급, 4등급 경유차의 경우 매연저감장치가 장착되지 않..

자동차 취등록세 - 계산기, 면제, 할부 [내부링크]

자동차 취등록세 - 계산기, 면제, 할부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게되면 각종 세금이 따라오게되는데요. 그래서 차량 구매 시에는 원금 외에도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 오늘은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 중 자동차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란? 자동차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친 단어입니다. 취득세는 재산을 취득했을 때 지자체에 납부하는 세금이고, 등록세는 재산권과 기타권리의 취득 이전 또는 변경이 생길 때 납부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는 지자체 세금에 해당되며, 지자체의 복지, 운영, 도로정비 등에 세금이 사용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을 하기위해 먼저 알아두어야 할 개념이 있습..

2023년 중위소득 -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내부링크]

2023년 중위소득 -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지난 7월 29일 기초생활보장법에 근거해 2023년 중위소득이 4인가구 기준 5.47% 인상되었는데요. 2020년에 중위소득이 개편되고난 이후 처음으로 중위소득 인상을 반영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중위소득과 함께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의교급여는 얼마나 인상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2023년 중위소득 기준 중위소득이란 생계급여와 같이 정부에서 경제적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기준입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고시하는 국민가구 소득의 중간값이라고 할 수 있죠. 이에따라 기준 중위소득이 많이 올라 혜택을 받게되는 기초수급..

법인세 중간예납 가산세, 자기계산, 면제 [내부링크]

법인세 중간예납 가산세, 자기계산, 면제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회사를 운영하게 되면 다양한 세금을 정말 자주 납부하게 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법인기업이라면 꼭 알아야할 법인세 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법인세 중간예납 가산세, 자기계산, 면제조건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법인세 중간예납이란? 법인세 중간예납은 납부할 법인세 중 일부를 미리 국가에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조세부담도 줄이며, 국가의 균형적인 재정수입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법인세 납부가 선택사항인 것 같아보이는데, 그렇지는 않구요 ^^; 오히려 법인세 중간예납 납부가 지연될 시 가산세가 붙게됩니다. 즉, 법인세 중간예납은 법인기업의 의무사항이죠. 이..

수습기간 뜻, 퇴직금, 연차, 주휴수당 총정리 [내부링크]

수습기간 뜻, 퇴직금, 연차, 주휴수당 총정리 안녕하세요. 하루 3분, 인생을 바꾸는 3분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근로자라면 꼭 알아와야할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수습기간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수습기간이라하면 흔히 근로자로서 받아야할 권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수습기간이라하면 정식채용이 아니라는 느낌이 강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하지만 근로자의 권리는 수습기간이라하더라도 항상 보장받아야 겠지요? 수급기간 뜻부터 수습기간 연차 사용까지 오늘은 수습기간의 모든 것들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습기간 뜻 먼저 수습기간 뜻부터 알아보도록합시다. 수습기간이란 채용 후 근로자를 검증하고 업무를 교육하는 기간입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도 새로 입사한 회사에 근무할 때 이것저것 신경쓸게많고 눈치를 많이보..

반송계좌 뜻, 해결 방법은?(feat. 한국투자증권)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반송 계좌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안내가 뜰 때가 있다. 반송계좌, 듣기만해도 생소한 단어인데 무슨뜻일까? 말을 풀어보면 메일, 우편등을 보냈는데 이메일이나 주소가 잘못 설정되어 반송된 이력이 있는 계좌라는 뜻이다. 나도 외화 이체 기능을 쓰려고 보니까 다음과같이 반송된 이력이 3번이나 있었다. 그러고보니 이메일이 잘못되어있길래 변경했던 기억이 있던것 같기도 하다. 반송계좌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반송해지'를 해주어야한다. 그 방법 2가지가 있는데 정말 쉽다. 1. 해당 증권사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2. 증권사 HTS에서 해지 신청을 한다. 아쉽게도 MTS에서는 반송해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가 많은 듯하다. 그리고 반송해지를 할 때에는 잘못된 기본정보가 있다면 올바르게..

불안한 코스피, 3000선 깨지나 [내부링크]

어제 미국의 증시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코스피는 어째 불안불안하다. 9시 30분경 코스피가 2998까지 내려온 것을 포착했다. 아직 지지선을 깼다고 볼수없어 하락장으로 추세가 전환됐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주의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당분간은 몸좀 사리자.

21.10.27 국내증시 시황+투자일지 [내부링크]

시가총액 TOP 20 전반적으로 대형주들이 여전히 힘을 못쓰고 있는 모습들이 계속되고 있다. 그나마 반등한건 삼성바이오로직스 정도. 크래프톤이 곧 신작출시를 앞두고있는데 주가가 좀 빠진걸보니 조금씩 모아가는것도 괜찮겠다. 크래프톤은 공모가인 498000원 아래면 사볼만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상승률 TOP 30 2021년 10월 27일 상승률 TOP30 (관리종목, 우선주 제외, BY 몽당연필) 1. 엘엠에스 (29.99%) : 전자부품주, 시총1000억대, 프리즘시트사업, HMD(안경이나 헬멧 형태로 착용하는 영상 출력기기)에 적용되는 프리즘 시트 개발 국책과제 진행 중 메타버스관련주 부각 2. 버킷스튜디오 (29.89%) : 미디어주, 시총2100억대, 콘텐츠사업,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빗썸 사내이..

[포트폴리오] 하락장, 안전자산에 눈을 돌릴 때 [내부링크]

최근 하락장과 횡보가 계속 되면서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수정할 필요성을 느꼈다. 주식입성한지 2년이 채 되지않은 주린이인 나에게 처음으로 겪어본 하락장은 상당한 공포감과 불안감을 주었다. 그럴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3가지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1. 헷지의 필요성 시장의 지수가 떨어질수록 상승하는 자산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에 대한 선택으로는 인버스, 채권, 달러 등이 있었다. 금, 천연가스 등의 원자재도 대안이 될수도있겠다.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내가 선택한 것은 달러였다. 저점에 산 달러를 고점에 매도해서 환차익을 얻을 수도 있고, 비싸게사서 묶인 달러는 미국주식에 재투자 할 수 있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이전부터 달러에대한 관심은 많이 있었다. 다만 달러가 많이 올라서 모으지 못했을 뿐. 최근..

더존비즈온 -9% 급락이유 [내부링크]

오늘하루만에 더존비즈온이 약 -9%까지 급락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고자한다. 3분기 실적이 나왔다.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6.68%가 올랐으나 당기순이익이 -85%까지 떨어졌다. 영업이익은 오르고 당기순이익이 떨어졌다는것은 더존비즈온의 사업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사업외적으로 손해가 났다는 뜻이다. 어떤 삽질을 했는지 그 이유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360일 선을 강하게 깬 저점매수의 타이밍일까도 생각을 해봤는데, 아직 10시밖에 안됐는데 오늘만해도 230%까지 거래량이 터진걸보니 섣불리 건들지 않는게 좋겠다는 판단을 했다. 요즘 지수도 회복세에 접어들었는데... 더존비즈온 보다 좋은 종목들도 많다. 다만 장기투자로 가져갈 생각이라면 지금 매수하는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다. 일단 가지고 ..

엔비디아 8% 급등 이유, 목표주가 상향 [내부링크]

파이퍼샌들러 "GPU 가격와 암호화폐 가격 동조화 현상 완화" 불필요한 잡음 사라져…장기적으로 엔비디아에 호재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이 세계 최대 그래픽처리장치(GPU) 제조업체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올렸다. 암호화폐 가격과 GPU 가격의 상관관계가 약해지면서 게임 업계가 GPU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안정적인 GPU 수급이 엔비디아의 추가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25일(현지시간) 미국 투자전문매체 배런스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IB) 파이퍼샌들러는 엔비디아의 목표 주가를 225달러에서 260달러로 상향했다. 파이퍼샌들러의 애널리스트들은 "게임 산업과 관련해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엔비디아는 전날보다 1.94% 오른 231.6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올해 ..

[종목분석] 엠게임, 제2의 위메이드 되나? [내부링크]

최근 게임 테마주들이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있다. 크래프톤, 넷마블을 보유하고 있긴하지만 대형주인만큼 움직임이 무거워 아쉬움이 있었다. 게임 테마의 소형주 중에 괜찮은 종목이 없을까 싶어서 찾아본 결과 엠게임이 괜찮아 보여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됐다. 1. 재료 최근 게임주가 상승률 TOP30에서 연속해서 포함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징어 게임이 히트를 치면서 K컨텐츠에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모습. 따라서 드라마, 게임, 엔터주가 함께 상승하고 있다. 최근 10월 22일에는 복합장르 전쟁 RPG게임인 '이모탈'을 출시했다. 플레이는 해보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평이 상당히 양호한편. 인기차트에 없는걸보니 시장의 주목을 받고있는 게임은 아닌듯하다. 2. 재무 눈여겨 볼 것은 총 5가지이다. 1) 시가총액:..

[주린이] 엑기스만 모았다, 경제금융용어 700선 [내부링크]

재테크를 할 때 해야할 공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제전반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경제금융용어700선을 가져왔습니다. 다양한 경제단어를 알고있어야 뉴스기사를 보더라도 이해를 할 수 있을겁니다. 해당 경제금융용어 700선은 2020년에 한국은행에서 제작한 것으로, 국민들의 경제·금융에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저도 막상 경제금융용어들을 읽어보니까 모르는 단어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아직 배울 것이 이렇게나 많네요...ㅠㅠ 해당 700선의 단어는 생각보다는 난이도가 있어 여러번 읽어주면서 뉴스를 함께 봐줘야 단어에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듯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경제 단어 모음집이 있었으면했는데 마침 좋은..

SKIET, SK아이이테크놀로지 -7.5% 급락 이유는? [내부링크]

오늘 2차전지 대장주인 SKIET의 주가가 -7.5% 급락했습니다. 2주밖에 안갖고 있지만 이게 무슨일인가 싶어서 뉴스 서치를 해보게됐습니다. 뉴스를 찾아봐도 특별한 원인은 없고 급락이 있었다는 기사만 있네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뉴스가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별다른 뉴스는 없고 11월 11일에 24.9%의 보호예수물량이 풀리고, 그 전에 수익실현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2차전지는 여전히 좋은 테마이기 때문에 11월 11일 이후로 상승추세로 바뀔때 눈여겨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몸 사리고 다음에 보자... SKIET 안녕!

ISA 중개형 총정리, 주식절세 장단점 한국투자 서민형 개설 방법 이벤트 [내부링크]

요즘 주식으로 수익내기 힘든 시기입니다만, 이럴때일수록 작은돈도 아껴야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그래서 최근에 저 주상승은 ISA 중개형 계좌를 새로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ISA 중개형이란? 정부에서 시행하는 저금리, 국민의 노후대비를 위해 권장하는 세제혜택상품입니다. 연간 한도 최대 2천만원으로 국내주식,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게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나뉘는데, 서민형은 근로소득이 5천만원 이하를 대상으로하고있어 더욱 혜택이 큽니다. 일반형의 경우엔 200만원까지 비과세이며, 서민형의 경우엔 400만원까지 비과세입니다. 이는 가입시 19세 이상 거주자면 가입이 가능하고, 납입한도는 연 2,000만원으로 의무 보유기간은 3년입니다. ISA 장점 ① 손익 통산 마지막 해지 시점에 세금을 통산하여..

[공모주] 9월 청약 공모주 IPO 한눈에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제 8월도 거의다 끝나갑니다. 이제 계절도 선선하게 바뀌었고, 슬슬 9월을 대비해야겠죠. 특히나 지지부진했던 8월의 장이었기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공모주에 눈길이 가는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9월에는 어떤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9월 공모주 총정리 SK리츠: 2021.08.30~09.01 와이엠텍: 2021.08.31~09.01 현대중공업: 2021.09.07~09.08 바이오플러스: 2021.09.13~09.14 프롬바이오: 2021.09.14~09.15 실리콘투: 2021.09.14~09.15 에스앤디: 2021.09.14~09.15 아스플로: 2021.09.27~09.28 원준: 2021.09.27~09.28 씨유테크: 2021.09.28~09.29 리파인: 2021.09.28..

물가, 금리, 주가, 채권의 관계 총정리 - 테이퍼링, 인플레이션까지! [내부링크]

최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연 0.5%에서 연 0.75%로 0.25%포인트(p)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은 2018년 11월 이후 33개월 만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도 테이퍼링을 하느냐 안하느냐에대한 파월의장의 언급이 나올지 수많은 투자자들은 지켜보고 있습니다. 도대체 금리인상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길래 이토록 사람들이 주목하는 걸까요? 주식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가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잘 알아야겠죠?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봅시다. 금리가 올라가면 어떻게 되나요? 일단 금리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금리는 이자율을 뜻합니다. 은행에 예금하는 사람들은 이자를 더 받아 유리하고, 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불리해집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대출을 받기 힘들어지니까 투자심리가 위축됩니다...

[주린이] 공모주 기초, 균등배정, 비례배정 계산법, 청약 증거금 [내부링크]

처음에 공모주를 접할때 은근히 이해안가는 용어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짚고 넘어갈겸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Q1. 공모주, IPO가 무슨 뜻인가요? IPO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최초로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즉, 공모주입니다. *상장: 주식시장에 올라와 거래된다. Q2. 청약증거금이 무엇인가요?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 필요한 돈을 의미합니다. 계산 방법은 공모가 * 배정받고싶은 주식수 * 50%입니다. 즉 공모가가 50,000원이고 10주를 청약 넣게될 시에는 250,000원이 청약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이때 별도로 수수료 2,500원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좌에는 딱 청약증거금만 넣을게 아니라 좀 더 넉넉하게 잔고를 넣어둘 ..

[공모주] 일진 하이솔루스 수요예측결과, 증권사별 경쟁률, 균등배정, 비례배정 [내부링크]

일진하이솔루스가 어제 청약을 들어갔습니다. 크래프톤에 크게 데이고난뒤 이제는 공모주의 경쟁률도 잘 지켜봐야겠다 싶어서 경쟁률에대한 포스팅도 작성하게 되었네요. 수요예측결과 수요예측결과 기관경쟁률 1471.01:1 의무보유확약 61.52% 지난번 수요예측결과 1471.01:1라는 준수한 경쟁률을 보여줬으며 61.52%라는 엄청난 의무보유확약을 보여줬습니다. *의무보유확약: 일정기간동안 기관이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 일진하이솔루스 1일차 증권사별 경쟁률 일진하이솔루스 균등배정 주식수 1일차 비례경쟁률 1일차 청약 경쟁률 미래에셋 3.48주 184.36 92.18 삼성 6.39주 96.67 48.33 현대차 9.12주 55.85 26.92 대신증권 8.69주 58.35 29.19 균등배정 주식수는 ..

[주린이] 초보 투자자를위한 어플 사이트 모음 - 인베스팅닷컴, 38커뮤니케이션, 더리치, 구글스프레드 [내부링크]

제가 주식을 처음 접했을때는 대체 어디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어떻게 해야 주식 포트폴리오를 한눈에 볼 수 있는지 이 점이 가장 고민이 많았답니다. 그랬던 저도 어엿한 주식 1년차를 넘어가면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초반에 투자에 어려움을 겪으실 주린이 동지를 위해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주린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4가지 무료 어플&사이트를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인베스팅닷컴 투자자라면 필수로 갖고있어야할 어플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식 포스팅을 보다보면 이런 이미지를 종종 보게되는데, 바로 이것이 인베스팅 닷컴입니다. 인베스팅 닷컴이 좋은 이유는 경제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사이트 저 사이트 왔다갔다 유목민생활을 청산할 수 있다는..

[주린이] 공모주 일정확인 방법, 38커뮤니케이션, 카카오페이 전격비교! [내부링크]

요즘에 핫한 이슈인 공모주, 저또한 공모주를 통해 올해 수입이 은근히 짭짤했는데요. 이런 공모주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없을까 하고 궁금증이 생겼답니다. 물론 증권사별로 청약 캘린더를 제공하긴하지만, 아무래도 IPO의 주관사는 제각각이라 모든 공모주 일정이 뜨진 않더라구요. 그래서 일정이라던가 공모가, 재무정보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어떤 플랫폼이 더 용이했는지 비교하면서 알려드릴게요 :) 38커뮤니케이션 저같은 경우는 38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합니다. 보통 38커뮤니케이션은 비상장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알려져있는데요. 공모주를 확인할 때에도 아주 용이하더라구요. [ IPO/공모 - 공모주청약일정]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공모주 일정이 한눈에 보인답니다. 일일..

[공모주] 바이젠셀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 주가 따상 [내부링크]

이번에 코스닥에 상장하는 바이젠셀, 같이 알아볼까요? 바이젠셀, 이런기업이에요 2013년 가톨릭대 의과대학에서 세운 바이오 기업입니다. 주된 사업내용은 면역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종양등을 사멸시키는 면역세포인 '항원 특이 살해 T세포' 등을 활용해 면역항암제와 면역억제제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난치성 질환 환자의 생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람이 갖고있는 자연적인 면역세포를 이용해 병을 치료할 수 있다니 안전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공모 정보 바이젠셀 공모가 52,700원 주간사 대신증권, KB증권 청약일 2021.08.12~2021.08.13 환불일 2021.08.18 상장일 2021.08.25 유통가능물량 46.57% 기관경쟁률 1271..

[공모주] 일진하이솔루스 청약일 상장일 주관사 주가 [내부링크]

이번달의 대형 공모주들이 지나가고 눈여겨볼만한 공모주,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던와중에 일진하이솔루스를 알게되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어떤 기업인가요? 일진하이솔루스는 2012년에 설립된 회사로,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및 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용기부문, 환경부문 둘다 비슷하게 50%씩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눈여겨볼 점으로는 용기부문에서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에 연료탱크를 독점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진하이솔루스의 안홍상 대표의 발언에서 세계 수소차 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으며, 타 수소기업과 달리 흑자를 실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소 연료탱크는 손실없이 많은 수소를 저장하는 능력이 관건인데, 이 같은 기술력에서 단연 1..

[공모주] 디앤디 플랫폼 리츠 따상 청약일 환불일 공모가 [내부링크]

이번에 청약을 완료한 디앤디 플랫폼 리츠에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리츠: 부동산을 주식형태로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관련 지분에 투자해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회사. 디앤디 플랫폼 리츠 상장 정보 디앤디 플랫폼 리츠 공모가 5,000원 청약일 21년8월5일~9일 환불일 21년8월11일 상장일 21년8월27일 주관사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기관 수요경쟁률 244.81 : 1 기관 의무보호확약 28.3% 유통가능주식수 8,302,321주 (30.0%) 총 상장 주식수 27,674,406주 공모주를 볼 때에는 1. 수요경쟁률(수요예측비율) 2. 유통가능물량 3. 의무보유 확약 를 눈여겨 보면된다. 수요 경쟁률 측..

[공모주] 원티드랩 따상 청약일 환불일 공모가 [내부링크]

어제자 핫한 공모주 크래프톤과 함께 상장한 주식, 원티드랩이 있었죠! 아무래도 대어인 크래프톤이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저도 어제 당일에 알고 급하게 청약을 넣게되었답니다. 종목자체가 나쁘지 않았고 또한 환매청구권이 있기 때문에 크게 손해볼일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환매청구권: 6개월동안 주가가 -10%일 시 주관사에 다시 되팔 수 있음. 원티드랩, 어떤 기업인가요? 원티드 랩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채용 매칭 플랫폼입니다. AI매칭을 통해 헤드헌팅을 하는 회사이죠. 유사한 회사로는 사람인, 잡코리아를 생각하면 빠를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입자는 220만명, 42만개의 기업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원티드랩이 기존의 채용 플랫폼과 차별되는 점은 AI채용 매칭으로 일반 지원에 비해..

코로나 사전예약 10부제 18~49세 백신 접종 화이자 모더나 [내부링크]

최근 만 18세~49세의 경우 코로나 19 백신을 이번 8월부터 접종을 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로 mRNA으로 접종할 예정입니다. 8~9월 접종을 마치면 국민 70% 3천 600만명의 1차 접종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접종을 할 수 있는 대상에 해당되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예약 일정 어떻게 되나요? 접종을 하려면 일단 사전예약을 해야겠죠? 이에따른 정보를 정리해볼게요. 접종 대상자는 크게 지자체 우선 접종 대상자와 18~49세 접종 대상자로 나뉩니다. 위험업종에 근무하는게 아니라면 18~49세 접종 대상자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1) 지자체 우선 접종 대상자 먼저 지자체 우선 접종 대상자가 있는데데요. 이는 감염위험이 높은 곳에서 일하는 청..

[공모주]에이치케이이노엔 중복청약 주가 주관사 청약일 [내부링크]

오늘부터 청약 가능한 에이치케이이노엔, 급하게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상장을 한다는건 알았는데 그게 오늘일줄이야! 에이치케이이노엔, 어떤 종목인지 알아봅시다 :) 에이치케이이노엔, 어떤 회사인가요?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바이오주에 해당됩니다. 사업은 크게 전문의약품+식음료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다 아실만한 제품으로는 숙취해소제인 컨디션이 있습니다! 숙취해소제 시장에서는 컨디션이 시장점유율 37.9%로 무려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헛개수도 에이치케이이노엔의 제품이었네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음료비중은 10%이고 전문의약품 비중이 90%로 라는 점입니다. 의약품중에서는 익숙한 제품은 없었어요... 에이치케이이노엔은 크게 신약, 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제네릭, 드링크&개별..

카카오뱅크 3주 배정 완료, 거품, 한국투자증권 수익 코웨이 [내부링크]

카카오뱅크 배정 결과 지난 7월 26일에 있던 카카오뱅크 청약을 완료하고 어제 28일에 반가운 연락을 받았습니다. 바로 카카오 뱅크 배정이 완료되었다는 카톡! 과연 몇주나 받았을지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어플을 켜보았습니다. 70주 신청했고 3주 배정받았습니다 ㅎㅎ 균등배정이다보니 많이 신청한다고해서 특별히 딱히 이점이 있는 것 같지는 않네요...다른 블로그 분들 보니까 10주 신청하셨는데도 4주 배정받은 분들도 있더라구요. 어차피 지금은 여유돈이 있어서 최대치로 청약을 신청하긴했으나 아쉽긴 하네요 ㅠㅠ 카카오뱅크 거품론? 요즘 카카오뱅크 거품론이 대두되고 있어 장외 주식거래에서는 전날 24.3% 급락한 5만 7000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52주동안 최저가를 찍었다고 하네요. 이에따라 카카오뱅크 2번째 주..

비수도권 3단계 수도권 4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내부링크]

계속되는 코로나 확산세에 오늘 27일부터 비수도권 거리두기를 3단계로 일괄 상향하여 방역조치를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휴가철로 인해 전국의 비수도권에서의 비중이 40.7%에 달하며 확산세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전은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되고, 강릉은 오히려 4단계에서 3단계로 낮춰집니다. 결론은 전국적으로 부산, 제주, 세종, 충북, 광주, 전북, 경북, 대구, 울산, 경남, 강원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됩니다. 3단계로 격상됨에따라 바뀌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모임 · 4명까지 사적모임 가능 식당/카페 · 테이블간 1m 거리두기또는 좌석/테이블간 한 칸 띄우기 또는 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 · 22시 이후 포장/배..

[공모주]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 따상, 따상상, 경쟁사 [내부링크]

SD바이오센서 배정 결과가 나왔네요~ 한국투자증권에서 20주 신청했고, 중복청약 없이 1주의 주식을 배정받았습니다. 이제 오늘 7월 16일에 에스디바이오센서가 상장을 하는데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ㅎㅎ 얼마 수익낼 수 있을까? 장외가로 형성될 때 장외가는 약 72,000원이고 공모가는 52,000원! 72,000-52,000= 약 20000원정도 수익이 날 수 있겠네요! 따상했을 때 따상이란 공모가 대비 2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뒤에 상한가인 +30%까지 마감하는 것을 뜻합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공모가는 52,000원이니까 따상은 135,200원입니다. 135,200-52,000 = 1주당 83,200원의 수익을 낼 수 있겠네요! 앞으로의 주가 향방은? SD바이오센서는 201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주린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ft. 한국투자증권), 치킨값 벌어가세요~ [내부링크]

주식의 꽃인 공모주! *공모주: 기업공개 (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새롭게 상장할 때 일반 투자자에게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을 뜻함. 공모주를 청약할 때 싸게사서 상장일에 급등했을 때 팔곤 하죠. 이 차액으로 벌 수 있는 돈이 은근~ 쏠쏠해서 저도 공모주를 종종 하게 되더라구요 :) 지난번 SKIET때에도 5만원은 벌었다구요! ㅋㅋ 치킨 두마리는 사먹을 수 있는 돈이쥬? 신청하는 방법은 정말 쉬우니까 함께 알아보아요! 사용한 어플은 한국투자증권입니다. 공모주 일정 어떻게 확인하죠? 01 어플 홈의 상단에 메뉴를 검색창을 확인해주세요! 02 '공모'를 검색해볼까요? 그러면 저렇게 3가지 메뉴가 뜨는데요. 공모주를 할때는 저 메뉴들만 기억하시면 돼요! 일단 일정을 알기위해서는 [청약>청약캘린더]를 선택해주..

[공모주] 카카오페이 상장 균등배정 100% [내부링크]

카카오뱅크에 이어 곧 상장되는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의 상장에 더욱 관심이 가는 이유는 균등배분 제도가 시작된 이래로 최초!!!!! 100% 균등배정을 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 페이란? 한국에서 살면 카카오페이를 대부분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요. 국민 채팅어플 카카오톡과 연계된 최초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100% 균등배정이란? 투자자가 돈이 적던 많던 청약 증거금 100만원만 받고 골고루 주식을 배분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즉, 청약 주식수를 청약신청자수로 나누어 개인별로 균등하게 배정합니다. 예로 주식이 100주, 50명이 청약을 신청하면 100÷50= 개인당 2주씩 배정을 합니다. 그간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이 배정받을 수 있는 비례배정이 주였는데요, 이러한 행보는 신선한 느낌을 주네요. 카카오페이의 이..

[공모주] 카카오 뱅크 공모가 상장일 주관사 청약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상승입니다 :) 중복청약이 불가한 이래, 첫 대형 공모주! 바로 카카오 뱅크에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게요~ 청약 정보 어떻게 되나요? 희망공모가 33,000~39,000원 공모규모 2조 1,599억원~2조 5,526억원 공모주식수 6,545만주 예상시가총액 18조 5,200억원 주관사 KB증권, 크레디토스위스 서울지점 청약기일 7월 26일~27일 수요예측일 7월20일~21일 상장 예정일 8월 5일 카카오 뱅크의 경쟁력은? 카카오 뱅크의 공모가는 상당히 높은데요~ 그만큼 고평가가 되어있다는 평도 있으나 일단 예상 시가총액인 18조 5,200억원을 고려했을 때 KB금융과 신한지주와 비교를 해볼 수 있겠네요 :) 금융권 시가총액 KB금융 23조 8,000억원 신한지주 21조 5,000억원 카카오뱅크 ..

[국내주식]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 전망 / 삼성전자 vs TSMC [내부링크]

주상승이 애정하는 주식, 그것은 바로 삼성전자였습니다. 최근 박스권에 벗어나 이틀연속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요. 실적도 실적이지만 배당자체도 3~4%대로 매우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삼성전자의 전망, 리스크, 경쟁사 분석은 어떨지 함께 알아볼까요? 삼성전자의 3분기 전망 2분기 실적, 긍정적 2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와 관련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80%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이는 반도체 실적이 개선되었기 때문인데요,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전반적 상승과 미국 오스틴 공장 가동 정상화로 인해 실적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최근 모바일 수요 강세와 데이터센터 업체의 메모리 주문 증가로 디램과 낸드의 가격 반등이 이뤄지고 있죠. 이러한 실적이 ..

[공모주] 크래프톤 청약 방법 / 주가 전망 / 관련주(수혜주) [내부링크]

지난 SKIET 이후로 공모주에대한 시장의 분위기가 썩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눈길이 가는게 사실이죠 ^^ 특히 이번에는 크래프톤이 상장할 예정이죠! 7월 공모주, 어떻게 하면 될지 저와함께 알아봐요 :) 크래프톤은 어떤 기업인가요?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도 한번쯤은 들어본 게임!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만든 기업입니다. 이 게임이 완전 초대박이 나서 매출 1조 6060억원과 영업이익 7738억원을 달성했죠. 게임업계에서는 전체 4위에 달하는 영광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1위~3위는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입니다. 그 외에도 테라, 엘리온, 골프킹 등의 게임을 개발했네요 ^^ 크래프톤 상장 정보가 궁금해요! 크래프톤 공모주식수 10,060,230주 희망 공모가 45만8000~55만7000원 공모 금액 4조 ..

[주린이] 주식 계좌 개설 방법(feat.한국투자증권), 이벤트도 챙겨가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주식에대한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죠 ^^ 올해 1분기 밀리의 서재 인기 검색어 분석 결과로는 '주식'이 무려 1~3월까지 모두 1위를 차지 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코로나로인해 폭락장이있었고 주식을 통해 수익이 났던 분들이 워낙 많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도 싶어요. 저 역시 작년부터 주식을 시작했고 좋은 결과를 냈답니다 하하...! 물론 주식을 하기에는 처음에는 무척이나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에요~ 뭔가 복잡해보이고 뭐부터해야될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렇지만 이제는 누구보다도 능숙하게 주식을 한답니다 :) 오늘 제가 계좌 개설하는 방법, 쉽게 알려드릴게요! 준비물은 핸드폰, 신분증, 은행계좌만 있으면 됩니다! 오늘 제가 간단하게 10가지의 절차로 알려드릴게요 :) 지금부터 저를 따라와보세..

[종목]고정배당 우선주, 주식으로 월급받는 방법! [내부링크]

최근 금리가 올라서 은행주에대해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그러다가 고정배당 우선주에대해 알게되었습니다! 고정배당 우선주 예금처럼 배당금이 고정되어 있는 주식을 뜻해요. 대체로 고정 배당율은 연5~8% 선입니다. 이름의 뒤에 Preferred stock의 약자인 p혹은 pr이 붙는 종목이에요! 고정배당 우선주 어떤사람에게 적합한가요? 예금, 적금처럼 안정적인 자산을 원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려요! 그렇지만 요즘.... 은행이자가 많이 짜죠...? ^^ 이럴 때 좋은게 바로 고정배당 우선주입니다! 은행이자는 아쉽고~ 주식을 하자니 무섭고! 이런분들께 딱이에요!!! 고정배당 우선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①주가가 안정적입니다! 고정배당 우선주가 좋은 점은 주가의 안정성이 높아 손실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죠! 대표 ..

[증시]국내 은행주vs미국 은행주 / 금리인상을 대처하는 방법 [내부링크]

최근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2023년으로 앞당겨졌습니다.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증시]FOMC 내년 말 금리인상 할 듯/테이퍼링/증시하락 16일에 있던 FOM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0~0.2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지만 금리 인상 시점을 2023년까지 앞당겼습니다. 18명인 FOMC위원들 중 11명은 2023년 말까지 금리인상이 2차례, 0.5%p usuallyrise.tistory.com 이로인해 요즘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데요.... 저도 전체 수익률이 2%정도는 떨어졌습니다 ㅠㅠ 이렇게 하락장일때는 어떤 종목을 담아야할까 고민이 많아지더군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것이 바로 은행주!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의 예금 적금에 대한 수..

[명언]하락장에 마음이 약해질때면? 주식 명언으로 마음을 다잡으세요! [내부링크]

요즘 주식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이 들더라구요 은근 스트레스도 받아온 것 같고요 그래서 잠깐 쉬어가는 느낌으로 마음도 다잡을겸 주식대가들의 명언들을 가져와봤어요~! 가슴에 확 박히는 명언들 보고 정신좀 차려보려구요!!!! 구독자님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폭락장에도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명언모음 주식시장이 좋지 않아서 고민이 많고 주식에대한 열정이 식으셨나요? 그럴 땐 이 명언들을 마음에 새기다보면 의욕이 살아나실겁니다! 시장의 패닉에 절대 즉각적으로 행동하지 마라. 팔아야 할 시점은 시장이 추락하기 이전이니, 추락한 다음이 아니다. 오히려 숨을 한 번 깊게 들이쉬고, 조용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해보라. 최적의 매수 타이밍은 시장에 피가 낭자할 때다. 설령 그것이 당신의..

[종목]신세계 단독 이베이 인수, 이커머스 강자로 자리잡나? [내부링크]

주상승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중에 요즘 흥미로운 주식이 있더군요. 그것은 바로 신세계! 최근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다고 뉴스가 많이 보여서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 현재 진행상황은 어떻게 되나요? 이베이 코리아에서 제시한 인수 가격은 5조였습니다. 이 몸값이 과하다는 의견이 있었고, 따라서 원래는 신세계와 네이버와 연합해서 인수를 한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웬걸 오늘자 뉴스를 보니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네이버 없이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나선다는 군요. 온라인 쇼핑 1위 기업 네이버가 인수 자금을 지불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시장 우려와 잠재적 수익성 악화를 고려한 것으로 보이네요. 결국 신세계그룹은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3조5000억원에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이베이 본사와 진..

[증시]중국 때리기, 중국 주식 노답인걸까?(feat. 알리바바) [내부링크]

주상승이 전부터 눈여겨보던 종목... 그것은 바로 알리바바 였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 직구를 좋아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직구와 관련된 종목을 구매하고 싶었죠. 알리바바란? 중국판 아마존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같습니다!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세계로 판매할 수 있게 만든 플랫폼이죠.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죠 9억2천만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주가는.... 아니, 그렇게 좋은 기업인데 주가는 왜 이렇죠? 그것은 바로 미중갈등... 트럼프 정부때부터 갈등이 본격화되더니 바이든 정부가 들어가면서도 그 갈등이 지속화되고 있습니다. 미중갈등으로 인한 정치적인 문제가 경제적으로도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

[종목분석]반려동물계의 아마존 츄이(CHWY), 샅샅이 살펴보자! [내부링크]

저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 않지만 주변의 지인들만봐도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또한 동물권에 대한 논의가 계속 나오는 상황에서, '이 시장에 수요가 앞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있는 츄이(CHWY)라는 기업을 분석해보기로 했습니다! 함께 확인해볼까요? 츄이(CHWY), 어떤 기업인가요? 미국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1위 업체입니다! 미국 온라인 마켓하면 아마존이 유명한데, 틈새시장을 잘 노려서 성장하고 있는 업체이죠 ㅎㅎ 물류 네트워크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으며 오토쉽(정기배송)을 실시해 재구매율을 높이고 있죠. 미국에 17개의 물류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2500개가 넘는 브랜드를 판매하면서 빠르게 성장하..

[증시]FOMC 내년 말 금리인상 할 듯/테이퍼링/증시하락 [내부링크]

16일에 있던 FOM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0~0.2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지만 금리 인상 시점을 2023년까지 앞당겼습니다. 18명인 FOMC위원들 중 11명은 2023년 말까지 금리인상이 2차례, 0.5%p 오를것이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2023년 말까지 최소 1차례의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 예상한 의원은 13명이었습니다. 또한 금리 인상이 더 앞당겨져 2022년부터 금리가 오를 것이라고 예측한 의원은 7명이었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인해 코로나 확산이 줄었고, 이로인해 경제활동과 고용지표가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테이퍼링과 같은 정책 전환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즉, 테이퍼링(완화축소)에대해서는 침묵했으며, 기준금리는 제로..

[종목분석]코로나로 도입 빨라진 원격의료/유비케어 주가/헬스케어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 건강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서 의료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기더라구요. 그러면서 알게된 유비케어! 저도 소액이지만 갖고있는데요, 주식 공부할겸 정보를 나누면 좋을 것같아서 유비케어 분석글을 오늘도 써봅니다 :) 유비 케어란? 유비케어는 코스닥 시장에 1997년 상장되었고 국내 요양기관 시장(EMR) 점유율 1위 기업(45%)에 수렴합니다! 특히 주된 사업으로는 의료정보, 개인 건강정보 관리가 있겠습니다. 전국 24,000개의 병원과 약국이 유비케어의 프로그램인 의사랑, 브레인헬스케어 등을 사용하고 있어요. 유비케어 재무제표 분석 사람들의 건강에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요! 매출액은 전년대비 다소 줄어들긴했으나 영업이익 측면에서 바라보면 안정적인 성장세를..

[배당]배당률VS성장성, 배당주 어떻게 고를까? [내부링크]

주식의 배당률과 성장성, 어떤것을 더 중점으로 두어야하는가? 요즘 주상승이 고민하는 것들중 하나입니다. 고배당주를 선택하자니 회사가 마음에 안들고, 성장성을 고르자니 배당률이 낮아서 아쉽고. 그래서 한번 공부해봤습니다! 배당률 VS 성장성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게 더 좋을까? 좋은 배당주는? 배당주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길 것은 배당금이 과거에비해 얼마나 늘었는가입니다. 매년 배당을 늘리고, 그 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은 배당주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죠. 그럼 배당률을 중심으로 봐야하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늘린 기업이면서 주가가 많이 성장한 기업이라면, 배당률이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어 배당금이 늘지 않은 것 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과거에 배당주를 샀다면 당시에는 3%..

[종목분석]2차전지 물리셨나요? 불안하다면 클릭하세요 [내부링크]

지난해 급부상하던 2차전지, 어쩐지 5월~6월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있었습니다... 코스피가 오르고있음에도 2차전지의 주가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었는데요, 그 원인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2차전지, 하락의 이유는? 5월을 기점으로 인플레이션에대한 우려가 있었다는 것,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다 아셨을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코로나로 죽어있던 경제가 살아나면서 물가상승이 일어난 것. 갑작스러운 금리 급상승으로인해 제동이 걸린 것이지요. 인플레이션, 앞으로의 투자 방향 최근 주식시장에 파란불이 계속되고 있다 다우 지수도 그렇고 나스닥도 그렇다 대만, 영국, 프랑스, 이탈리... blog.naver.com 인플레이션에대해 자세히 설명한 글 특히 대장주인 LG화학의 ..

투잡시대, 겸업(겸직)금지 조항있는데 겸업해도 되나? [내부링크]

회사를 다니다 보면 겸업을 하고싶은 순간들이 생길텐데요, 그럴때면 걱정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회사의 겸업 금지 조항입니다. 회사에서는 겸직을 함으로써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 것을 염려해서 겸업 금지 조항을 계약서에 넣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월급을 많이주던가....) 이런 상황에서 겸업을 하게되면 회사에서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불법인지, 또 어떤 불이익이 있을지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회사에서 알아낼 수 있나요? 일단 결론부터말하자면 들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만하면 웬만하면 들키지 않죠. 회사에서 겸직을 알게되는 원인은 대략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말정산 때 근로소득이 잡히는 경우 특정회사에 소속되면 계약서를 쓰게되고 4대보험에 가입하게됩니다. 이때 근로소득이 연..

[종목분석]존슨앤존슨(JNJ) 급락! 대체 무슨일이람! [내부링크]

주식창을 보다가 응? 이게 무슨일인가.... 존슨앤존슨이 급락했다. 무려 2.3%가량. 이게 무슨일이야.... 주가가 떨어져서 주식을 담을 기회인건지 아니면 위기인건지 파악이 필요했다. 뉴스를 찾아보니 나오는 얘기는 존슨앤 존슨의 베이비 파우더가 암을 유발한다며 소송이 걸렸으며 21억 달러의 지불금을 지급하기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UPDATE 3-U.S. Supreme Court rebuffs J&J appeal over $2 billion baby powder judgment The U.S. Supreme Court on Tuesday declined to hear Johnson & Johnson's bid to overturn a $2.12 billion damages award to women wh..

[증시]코스피 반등? 주식 시장이 심상치 않다 [내부링크]

최근 마이너스를 찍던 기술주들이 슬슬 회복중이다. 5월에 109,000원까지 떨어진 카카오가 5월 27일에 125,000원을 찍었다. 액면분할가인 11만1600원을 넘기 시작한 것이다. 덕분에 나의 잔고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행복하다.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5월동안 급락했다가 슬슬 회복중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뭔가 심상치 않다. 그간 인플레이션 우려로 코스피에 파란불이 들어왔었다.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수요가 많아지고 경제가 활성화가 되었을 때 발생한다. 즉, 현재와 같이 코로나로 죽어있던 경제가 살아나면서 일어나는 현상을 뜻한다. 아직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었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래도 조금은 기대를 가져볼만 하지 않을까? 6월도 성공적 투자를 해야지. 참고 기사 https://kr.in..

주상승, 티스토리 입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상승입니다! 현직 디자이너죠. 제 블로그는 디자인을 하면서 일과 일상이 양립할 수는 없는걸까? 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하게 되었어요. 왜 디자이너라고 하면 야근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박봉이라..

재미로하는 직장인 재테크 테스트, 나와 맞는 재테크 습관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상승입니다 :) 오늘은 재미있는 테스트하나를 가져왔는데요, 바로바로바로 직장인 재테크 테스트입니다! 13가지 문항만 체크하면돼서 금방금방 끝나더라구요~ 테스트 링크는 하단에 넣어둘게요! 일..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점검이다 [내부링크]

나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 두가지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데,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가 점검중이다.... 점검 시간은 오전 1시~7시..... 너무 길어! 그런고로 오늘은 티스토리 포스팅을 위주로 작성해둘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