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tahip의 등록된 링크

 vitahip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7건입니다.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는 암을 극복하는 항암 효과 영양소 2편 - 비타민 D [내부링크]

우리나라 암 발병률은 인구 10만 명당 475.3명이라고 한다. 본 통계는 2019년 암 발생률 통계로 2021년 12월 발표 자료이다. 고령환자 증가와 함께 조기 진단 검사 및 첨단 의료장비 발달로 인해 암 발생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암이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이제는 암환자 200만 시대이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2019년 국가 암 등록 통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83세 기대수명까지 암 발생률은 37.9%이다. 암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암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 중 비타민 D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암을 대항할 수 있는 영양소인 비타민 C는 ..

과연 극심한 스트레스는 암을 일으킬 수 있을까? [내부링크]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근본 원인이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 감염성 질환, 수면장애, 우울증, 소화기 질환, 내분비 질환, 피부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과 동시에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게 스트레스이다. 본문에서는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는 암, 스트레스로 인한 암 발생률 위험 관계성 관련 연구 결과, 스트레스와 유방암의 관계, 기존 암환자와 암 재발 연구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는 암 스트레스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가벼운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활력소를 불어넣어준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가벼운 스트레스란 다양한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봄에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을 느..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는 암을 극복하는 항암 효과 영양소 1편 - 비타민 C [내부링크]

우리나라 암 발병률은 인구 10만 명당 475.3명이라고 한다. 본 통계는 2019년 암 발생률 통계로 2021년 12월 발표 자료이다. 고령환자 증가와 함께 조기 진단 검사 및 첨단 의료장비 발달로 인해 암 발생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암이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이제는 암환자 200만 시대이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2019년 국가 암 등록 통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83세 기대수명까지 암 발생률은 37.9%이다. 암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암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과연 극심한 스트레스는 암을 일으킬 수 있을까?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근본 원인이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 감염성 질환, 수면..

신장암 원인 및 증상, 신장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신장암 치료 [내부링크]

신장암의 발생빈도는 인구 10만 명 당 2.5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발생 추세는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문에서는 신장암 원인 및 증상, 신장암 병기별 5년 생존율, 신장암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신장암 원인 및 증상 신장암 원인 신장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조사에 의하면 가족력, 흡연, 식이, 고혈압, 비만, 약제, 유전적 요인, 환경 등이 위험 인자로 거론된다. 흡연자의 경우 신장암 발병 위험도가 30%에서 두 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55세 이상에서 발생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되는게 신장암이다. 신장 질환이 이미 있는 사람의 경우 신장암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혈액투석환자, 후천성 신낭종 등이 포함된다. 비만은 신장암의..

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내부링크]

돌연사로 죽었다고 한다면 보통 심장마비가 주원인이다. 돌연사의 90%가 심장마비가 원인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1년에 약 3만명이 병원 밖에서 돌연사한다고 한다. 본문에서는 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 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심장마비 개요 심장마비는 건강해 보이는 사람도 돌연사로 죽을 수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아시아의 물개 조오련(57)와 스페인의 유명 축구 선수 다니엘 하르케(26) 모두 공통적으로 심장마비로 죽었다.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혈관 중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 되어 생기는 질환을 뜻한다. 심장이 괴사된 다는 뜻은 조직이 썩어 들어간 다는 말이다. 심장 돌연사는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심장 ..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내부링크]

심근경색이 발발할 경우 초기 사망률은 30%에 달한다. 사망한 환자의 50%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본문에서는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심근경색 개요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혈관 중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되어 생기는 질환을 뜻한다. 심장이 괴사된 다는 뜻은 조직이 썩어들어간 다는 말이다. 조직이 썩어들어가는 이유는 혈관이 막혀 혈류가 잘 흐르지 않기 때문에 피로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할 조직이 죽기 때문이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국내에서는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등이 있다. 또한 가족력을 무..

건강 유지 방법: 식생활, 운동, 칼로리 [내부링크]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 정신적 ·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있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육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떠나 자신의 정신 상태의 건강함과 사회적 공동체의 일부로서의 존속감을 느끼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오늘은 육체적 · 정신적 · 사회적 건강 유지를 위해 지켜야 할 식생활, 운동 방법,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건강 유지 식생활 인간은 영양소 섭취를 통해 생명을 유지한다.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는 다양하나 기본적인 3대 영양소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있다. 하지만 현대인은 3대 영양소를 균형 잡히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미국의 유명한 생화학자 로저 윌리엄즈 박사는..

현대인의 먹거리와 질환과의 관계성 [내부링크]

현대인들은 먹거리의 풍년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이 다양한 먹거리로 인해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더욱 많이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은 식생활과 질환의 관계, 병원과 영양불량, 동물성 지방, 단백질, 백설탕, 단백질 섭취와 암의 관계에 대한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식생활과 질환의 관계 다음은 미국 농무성이 1971년에 행한 대규모 국민영양조사를 근거로 확정한 것이다. 잘못된 식생활을 바르게 개선한다면 심장병의 25%, 당뇨병의 50%, 비만증의 80%, 암이 20%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의료비는 약 3분의 1이 절약될 것이다. 식생활이 이렇게 우리의 삶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심장병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에 걸릴수 도 있으며 암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니 예..

간 기능이 떨어졌을 때 증상과 간기능 검사 의미와 결과에 대한 해석 [내부링크]

평소에 컨디션이 괜찮다가도 갑자기 몸이 이상해지는 것을 느낀다. 우리는 면역이 떨어졌나 또는 간 기능이 안 좋아졌나라고 으레 생각할 수 있다. 오늘은 간 기능이 떨어졌을때 증상과 간 기능 검사 의미와 결과 ALP, AST, ALT, GGT, bilirubin에 대한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간 기능이 떨어졌을때 증상 간은 우리 몸에서 두번째로 큰 장기로써 하는 일들이 굉장히 방대하다. 해독 작용 이외에도 당생성 기능 및 당 저장 공간을 해내는 장기이다. 간이 80% 망가질때까지 우리 몸에는 별 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징후가 나타난다면 내 간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 이유 없이 피로감을 느끼고 식욕부진을 느낀다. 눈과 피부의 황달 증상을 가지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뇌졸중, 경막하 출혈, 분류, 증상 및 원인 [내부링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라는 드라마를 최근에 보게됐다. 필자는 자폐증에 관한 책을 이전에 낸 사례가 있어 자폐증 환자로 나오는 우영우 씨가 어떻게 연기를 하는지 궁금했다. 자폐증이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말한다. 자폐증은 사회성이 결여되어 일반인과 같은 의사소통을 하는게 원활하지 않다. 또한 상대와 대화를 하더라도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면서 대화를 하는게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느낀 우영우 씨는 극중에서 훌륭하게 자폐증을 가진 연기를 소화한 것으로 느낀다. 하지만 극중에서 때로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며 연기를 한 경우가 생각난다. 우영우 씨가 시선처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썼더라면 어땠을까라고 생각이 든다. 본 글의 소개글에서는 자폐증을 가진 우영우씨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하지만 이상한 변호사 우영..

내 몸을 지키는 어벤져스, 백혈구의 종류의 기능 [내부링크]

내 몸에 어딘가 불편하다고 느끼면 병원을 간다. 그리고 혈액검사를 통해 피 안에 어떤 물질이 있고 이 물질들의 수치를 확인한다. 이 물질들은 살아있는 생명력을 가지며 유기체답게 서로 소통을 한다. 수치가 정상적이지 않을 때 의사의 소견을 받게 된다. 하지만 수치가 정상적일 때도 내 몸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는 혈액검사에서 발견되는 물질 중 백혈구와 이에 대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혈액검사에서 발견되는 물질과 각 물질들의 기능 내 몸에 어딘가 불편하다고 느끼면 병원을 간다. 그리고 혈액검사를 통해 피 안에 어떤 물질이 있고 이 물질들의 수치를 확인한다. 이 물질들은 살아있는 생명력을 가지며 유기체답게 서로 소통 vitahip.tistory.com 백혈구 (white blood..

혈액검사에서 발견되는 물질과 각 물질들의 기능 [내부링크]

내 몸에 어딘가 불편하다고 느끼면 병원을 간다. 그리고 혈액검사를 통해 피 안에 어떤 물질이 있고 이 물질들의 수치를 확인한다. 이 물질들은 살아있는 생명력을 가지며 유기체답게 서로 소통을 한다. 수치가 정상적이지 않을 때 의사의 소견을 받게 된다. 하지만 수치가 정상적일때도 내 몸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는 혈액검사에서 발견되는 물질 중 적혈구가 이에 대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혈액학적 검사(Hematological Data) 1. 전혈구수 전혈구수는 적혈구 수, 백혈구수, 혈소판 수 등 혈구 전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리트, 백혈구의 구성성분 백분율, 적혈구 인덱스(RBC indices)를 축정한다. 정상 성인에서 혈구의 대부분은 흉골, 늑골..

잠이 잘 안 오는 이유와 잠을 자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8가지 - 2편 [내부링크]

우리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게 잠이다. 잠을 잘 자야 낮에 손상되었던 신경세포 DNA를 다시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현대인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잠을 자지 못할때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 고혈압, 식욕 증가, 신진대사 감소, 집중력 감소, 면역력 감소가 일어난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과민 및 근손신을 일으킬 수 있다. 본문에서는 잠을 자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잠이 잘 안 오는 이유와 잠을 자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8가지 - 1편 우리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게 잠이다. 잠을 잘 자야 낮에 손상되었던 신경세포 DNA를 다시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현대인은 잠을 잘 자지 못..

잠이 잘 안 오는 이유와 잠을 자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8가지 - 1편 [내부링크]

우리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게 잠이다. 잠을 잘 자야 낮에 손상되었던 신경세포 DNA를 다시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현대인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잠을 자지 못할때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 고혈압, 식욕 증가, 신진대사 감소, 집중력 감소, 면역력 감소가 일어난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과민 및 근손신을 일으킬 수 있다. 본문에서는 잠이 잘 안 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잠이 잘 안오는 이유 1. 수면 전 전자기기 사용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PC, 텔레비전 등 전자기기와 함께 살아간다. 특히 취침 전까지 스마트폰의 사용을 놓지 않는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전자기기에는 블루 라이트라는 빛이 방출된다. 이 블루라..

블핑 로제가 몸매 유지를 위해 먹는 음식과 운동 방법 [내부링크]

그룹 블랙핑크 로제는 넷플릭스 '블핑 하우스'에서 먹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먹챙이로 알려져있다. 로제의 몸매는 많은 여성들에 로망이기도 하다. 로제는 먹는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보석과 같이 빛나는 몸매를 가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먹는 것도 가리지 않고 여러 음식을 잘 먹는 로제가 어떤 음식을 먹는지 그리고 어떻게 몸매를 유지하는지 알아보자. 제니가 활동 중에 절대 먹지 않는 음식과 몸매 유지 비결 그룹 블랙핑크 제니는 유튜브 채널 '블랙핑크 갤러리'에서 절대 먹지 않는 음식에 대한 영상을 공개했다. 여성들에게는 워너비 몸매로 알려져있는 제니는 자신의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밝혔다. vitahip.tistory.com 로제가 좋아하는 음식 1. 채소 로제는 채소를 좋아하고 자주 먹는다고 밝혔다. 블핑 멤버..

블핑 지수가 활동 중에 절대 먹지 않는 음식과 몸매 유지 비결 [내부링크]

그룹 블랙핑크 (이하 블핑) 지수는 사실 체력이 그리 좋지 않다고 하여 저질 체력이라 불린다. 운동을 루틴 하게 하는 제니에 비해 실상 운동 자체는 하지 않는다. 어떤 운동을 하는지 물어보니 잠자리에 들기 전 발가락 까닥까닥한다고 했다. 블핑 지수는 이만큼 운동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 연예인이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기구 종목인 농구와 축구를 좋아했다고 한다. 본문에서 지수와 같이 말도 안 되는 탄탄한 몸매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지수는 태국 음식을 좋아한다. 지수는 주로 홍대를 자주 간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홍대에 태국 음식점이 많다고 한다. 태국 음식을 이야기 하기 전에 태국 사람들을 보면 보통 마른 편이 굉장히 많다. 보통 자주 먹는 음식이 사람의 체형을 결정한다. 그렇다면 ..

내 장기 사이에 숨어있는 잘 안빠지는 지방 지우는 법 [내부링크]

요즈음 많은 사람들은 이런 고민을 한다. 팔과 다리는 남들이 보기에 말라보인다. 하지만 정작 배와 배둘레는 살이 가득하다. 금방 빠질거라고 내심 자기 자신을 격려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을 보면 이내 다시 한숨만 나온다. 이처럼 사지는 말랐는데 배둘레에 살이 많은 경우를 내장비만이라고 한다. 내장비만은 내장과 내장 사이에 지방이 축적된 것을 말한다. 본문에서는 내장지방의 위험성과 함께 내장지방을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방지방의 위험성 내장지방은 지방산 형태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온다. 이 지방산은 전신을 통해 순환하면서 혈관, 간, 심장 등 여러 장기에 치명적인 결함을 초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대사증후군, 고혈압, 이상지지혈증, 당뇨병, 비알코올성지방간염 등 다양한 대사질환을 유발 할..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해본다. 무엇을 위해 사세요? 이럴 때 보통 행복을 찾고 싶어서 산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 행복을 찾기 위해 그리고 이 행복의 원천을 찾기 위해 살아가는지도 모르겠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본문에서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호르몬과 세로토닌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세로토닌 개요 세로토닌은 우리 인간이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감정에 휩싸이지 않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은 인간을 활력이 넘치게 하고 쾌활하게 만들어준다. 세로토닌 분비로 인해 인생을 좀 더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율신경실조증 극복을 위한 운동 및 추천 영양소 우리 몸은 항상 조화와 균형을 위해 항상성이라는 ..

설탕 중독에서 빨리 벗어나는 법 2편 [내부링크]

현대인은 기술 발달과 함께 다양한 음식에 둘러싸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 몸이 되듯이 우리가 먹는 음식을 잘 확인해봐야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생각 외로 설탕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불안, 만성피로증후군, 섬유근육통, 우울증, 당뇨, 신진대사장애, 심장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경련성 결장, 과민성 대장증후군,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이 설탕중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설탕 중독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 설탕 중독을 이기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 섭취가 중요하다. 하지만 물을 많이 마셔도 설탕 중독을 이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제대로 만들어진 물을 섭취하지 못해서이다. 우리 몸은 60-..

설탕 중독에서 빨리 벗어나는 법 1편 [내부링크]

현대인은 기술 발달과 함께 다양한 음식에 둘러싸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 몸이 되듯이 우리가 먹는 음식을 잘 확인해봐야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생각외로 설탕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불안, 만성피로증후군, 섬유근육통, 우울증, 당뇨, 신진대사장애, 심장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경련성 결장, 과민성 대장증후군,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이 설탕중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설탕 중독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카페인 섭취는 1잔으로 설탕 섭취를 줄이기 위해 카페인 섭취 조절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카페인을 다량으로 섭취할때 설탕 중독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카페인을 마시면 반짝 하고 기운이 솟는 것 같지만 이후 기력이 떨..

샴푸와 탈모의 관계 및 두피 건강을 위한 방법 [내부링크]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탈모로 인해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다. 미용학적으로 탈모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본문에서는 샴푸와 탈모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샴푸의 구성 성분 샴푸를 구성하는 가장 대표적인 성분을 물이다. 샴푸의 약 50%를 차지한다. 그리고 샴푸의 30%가 계면활성제가 차지하고있다. 계면활성제란 쉽게 말해 기름을 물에 잘 섞일수 있도록 하게 만드는 물질이다. 이런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비누나 세제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샴푸의 나머지 성분은 색소, 향료, 허브가 주를 이룬다. 계면화성제 종류는 다양하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SLS),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SLES), 암모늄 라우릴 설페이트(ALS), 암모늄 라우레스 설페이트(ALES) 등이 사용된다..

안압이 높아지는 질환 녹내장과 주 원인 [내부링크]

현대문명은 우리에게 편안한 삶과 안락한 환경을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장점이 오히려 우리의 건강에 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 스마트폰과 전자기기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스크린을 응시하는 시간이 더욱 많아졌다. 이로 인해 우리의 눈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안압이 높아지는 질환 녹내장과 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녹내장 개요 녹내장은 영어로 Glaucoma라고 한다. 녹내장은 시력을 회복할 수 없는 질환이다. 또한 실명의 3대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실명의 3대 원인은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이 속한다. 녹내장은 대체적으로 안압이 높은 경우로 알고 있다. 하지만 정상 안압인 경우에도 녹내장이 발결되는 경우가 흔하게 있다. 녹내장 증상, 검사법, 녹내장에 좋은 음식과 영..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을 구별하는 방법 [내부링크]

콜레스테롤이 모두 다 나쁜 것인가? 세상 모든 이치에는 좋은 것이 있다면 나쁜 것이 있지 않을까? 본문에서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콜레스테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콜레스테롤은 조금만 먹어도 큰 지병이 걸린다. 이는 굉장히 큰 오해이다. 왜냐하면 음식을 통해 섭취한 콜레스테롤의 약 25%만이 몸 안에 흡수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우리 몸안에 있는 75% 이상의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직접 만든다. 이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곳이 간장과 창자이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질병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표적으로 동맥경화와 심장발작을 비롯한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그렇다면 무조건 우리 몸에서 나쁜 역할만 하는 것인가? 콜..

미네랄이 풍부한 효모의 종류, 효능, 특징 및 기능 [내부링크]

효모는 자연의 놀라운 식품이다. 효모는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더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 효모에는 다양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또한 비타민B 복합체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효모는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미네랄 안에는 유기철분을 비롯해 미량 미네랄이 많이 들어가 있다. 본문에서는 효모의 종류, 효능, 특징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효모 종류 효모의 종류에는 양조효모, 토룰라효모, 유장, 액상 효모가 있다. 양조효모 양조효모는 호프로 맥주를 양조하는 과정중에 나온다. 이 부산물을 양조효모라고 부른다. 양조효모는 비타민 B군과 단백질의 천연 자원으로 사용된다. 양조효모는 다시 상면발효 효모와 하면발효 효모로 분류된다. 상면발효 중에 거품을 형성하는게 특징이다. 하..

자폐아들의 결핍 영양소 및 보충을 통한 자폐증의 증상을 개선한 연구 -3 [내부링크]

자폐증을 앓는 사람은 의외로 영양소가 굉장히 부족하다. 영양소가 다양하게 부족한 자폐아들에게 영양소를 보충할 때 자폐증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 많이 있다. 본문에서는 자폐아들의 결핍 영양소 및 보충을 통한 자폐증의 증상을 개선한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과 오메가-3 1,028명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이 연구에서는 자폐아들에게 오메가-3을 복용하게 했다. 연구 결과, 자폐증을 한 아이는 언어능력, 사회적 기술, 집중력, 수면습관, 의사소통 능력들이 모두 향상했다. 또한 자폐증 아이들은 반복 행동, 흥분, 행동 문제들이 큰 문제이다. 하지만 오메가-3 복용한 이후 반복 행동들이 모두 완화됐다. 이 연구는 마드리드 콤플루텐세 대학에서 진행되었고 Pedai..

자폐아들의 결핍 영양소 및 보충을 통한 자폐증의 증상을 개선한 연구 -2 [내부링크]

현대의학적으로 자폐증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현재 다양한 치료방법이 나왔지만 자폐증의 주요 증상인 사회적인 결함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는 아직 무리수이다. 이에 대해 영양학적 방법으로 접근을 하여 다양한 논문에서 발견된 자폐증의 증상을 접근한 방법들이 보인다. 본문에서는 저번 글에 이어 자폐아들의 결핍된 영양소와 영양 보충을 통해 자폐증의 증상을 개선한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과 비타민 A 2018년에 실린 Brain Research Buleetin에 의하면 자폐아동의 77.9%가 비타민 A 결핍증이 있다고 밝혔다. 추가적으로 중국에서 자폐아와 비타민 A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중국에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에 대해 비타민 A 결핍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자폐아들의 결핍 영양소 및 보충을 통한 자폐증의 증상을 개선한 연구 -1 [내부링크]

자폐증 유병률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관심도가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자폐증의 현대의학의 치료는 아직 정확히 성립이 안된 상태이다. 자폐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치료는 없다. 현재로선 자폐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만 사용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자폐증의 영양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자폐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과 부족한 영양소 필자는 자폐증에 대한 영양학적으로 알아보면서 현대의학으로 고칠 수 없다고 한 자폐증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자폐아의 경우 소화적인 측면에서 정상적인 아이에 비해 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영양소적으로 결핍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한 바, 자폐아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체내와 뇌 안에서 결핍되어..

자폐증 현황 및 치료 방법 [내부링크]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자폐증에 대항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자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에 대한 임상은 지속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 본문에서는 자폐증의 현황 및 자폐증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 치료 현황 자폐증을 앓는 아이들의 숫자는 매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8517명에서 2019년 1만 1361명으로 자폐증 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려 4년 사이 33.4%나 증가한 수치이다. 자폐증 치료는 언어, 심리, 미술 운동, 감각 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자폐증을 치료하는데 비용은 생각 외로 많이 들어간다. 자폐증 자녀를 가지..

자폐증 오해와 진실 및 현재 치료 약물 [내부링크]

자폐증을 완치하는 법은 별도로 없다. 자폐증을 치료하는 것의 의의는 자폐 증상을 줄이는 것에 목표를 둔다. 또한 자폐증을 가진 아이가 학습과 발달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치료, 특수교육, 가족 치료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자폐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및 현재 치료 약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의 오해와 진실 자폐증은 정서적인 결핍이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지 않는다. 자폐증은 심리적 및 환경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것은 아니다. 자폐증은 특정적인 사회계층에만 생기는 발달장애가 아니다. 상류, 중류, 하류층을 불문하고 생길 수 있고 경제적 상태와도 무관하게 생길 수 있다. 자폐증은 정신분열증과 비슷한 정신병으로 알고있다. 하지만 자폐증은 정신병이..

자폐증 원인, 증상, 진단 및 확인 방법 [내부링크]

전 세계적으로 자폐증이 증가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자폐증 원인, 증상, 진단 및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폐증 개요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세계에 갇혀있다. 자폐증은 영어로 autism이라고 하는데 auto는 '자신'을 의미하고 ism은 증상을 뜻한다. 자폐증은 소아 1000명당 1명 정도 발생하는데 이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자폐증이 증가 추세에 있는데 한국만 하더라도 3년 만에 3분의 1이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다. 자폐증은 남아가 여아에 비해 3~5배 더 많이 발생한다. 자폐증 원인 예전에는 부모의 양육 방식 즉 냉담함 훈육 방식이 자폐증 발생 원인이 된다고 믿어졌다. 하지만 부모의 양육 방식은 자폐증의 발생 원인과 관계가 멀다. 하지만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

손목에 생기는 물혹 결절종 [내부링크]

만지면 별도 통증을 느끼지 않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때 종양처럼 생긴 게 불쑥 튀어나와있을 수 있다. 종양이라고 생각해서 굉장히 불안에 떨수가 있다. 이 증상은 결절종(ganglion)이라고 불린다. 본문에서는 결절종 원인, 치료방법, 수술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결절종 원인 결절종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진게 없다. 결절종은 손목 관절 근처에 발생하며 탄력성이 있는 동그란 모양의 종양이다. 이 종양은 흔하게 생기는 양성 종양 중 하나이다. 보통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많이 발생하며 10~30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손목을 자주 그리고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무거운 물체를 자주 옮기는 등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 근로자, 컴..

햇빛 재채기 원인 [내부링크]

재채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굉장히 많다. 먼지, 비듬, 꽃가루, 후추, 향수 등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유독 햇빛을 쬐면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재채기를 아츄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아츄 증후군은 영어로 ACHOO(Autosomal dominant Compelling Helio-Ophthalmic Outburst syndrome)이다. 이를 빛 재채기 반사(photic sneeze flex)라고도 부른다. 재밌는 사실은 고속도로 터널 출구에서 일어나는 사고 또는 하늘을 비행하는 조종사의 사고가 빛 재채기 반사로 인해 일어나는 것을 원인으로 삼기도 한다. 아츄 증후군은 전세계 18~35%의 사람들에게서 보인다. 햇빛만 재채기를 일으키는게 아닌 형광등 불빛과 플래시를 보더라도 생길 수 있..

수능 준비하는 고3, 화이자 접종 후 장기괴사, 혈액암 [내부링크]

수능을 준비하던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화이자 접종을 했다. 부작용으로 장기 괴사와 악성림프종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 현재 이 학생은 질병 치료를 위해 수능을 포기하고 항암치료에 집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학생은 지난 7월 20일 화이자 1차 접종을 했다. 2주 후 8월 5일 장염과 비슷하게 심한 복통과 허리 통증을 경험했다. 이 학생은 2차 접종을 8월 10일에 받았다. 이후 복통은 더 자주 찾아왔고 여러 번 동네에 있는 병원에 방문했다. 병원에서는 더 큰 병원에 가보라고 권유를 했다. 하지만 이 학생은 코로나 시대에 큰 병원을 가는 게 부담스러웠다. 또한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써 큰 병원에 입원은 어려워 통원치료를 택했다. 하지만 복통과 설사를 계속 경험하고 증상..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 심근염 위험 및 통계 [내부링크]

코로나19 접종 완료율이 77.4%로 확인됐다. 우리나라 인구 대비 접종 완료율은 77.4%, 18세 이상 인구 대비 89.8%에 달한다. 백신 접종 시작 이후로 대한 부작용의 관심은 항상 높았다. 최근 모더나는 모더나 백신 접종이 화이자 백신 대비 심근염 발생 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본문에서는 모더나 백신의 심근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백신 심근염 부작용 증상 및 통계 화이자와 모더나는 mRNA(메신저리보핵산) 백신이다. 이 백신은 매우 드물게 심근염 또는 심낭염과 같은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심근염과 심낭염이 의심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또는 숨가쁨,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위 증상은 에방 접종 후 드물게..

혈액순환 장애의 적신호: 눈 핏줄이 터지는 결막하출혈 [내부링크]

잠을 자고 일어나 보니 눈에 실핏줄이 터져 흰자위가 빨갛게 변한 모습을 볼 때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다. 분명 눈병에 걸려 유행성 결막염에 걸린것도 아니고 눈에 충격을 받아 실핏줄이 터진 것도 아니다. 그런데 최근 굉장히 심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었고 수일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던 경험이 있다. 또는 음주를 과하게 하고 난 후 실핏줄이 터졌을수 도 있다. 이건 결막하 출혈이다. 본문에서는 눈 핏줄이 터지는 결막하출혈의 정의,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결막하출혈 정의 결막하출혈은 눈꺼풀 안쪽에서 눈의 앞쪽을 덮는 막인 결막의 혈관이 터지면서 희자위와 결막 사이에 혈액이 고여있는 것을 말한다. 결막 혈관이 터지면 눈 희자위와 눈꺼풀을 덮는 막 아래로 출혈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흰자위..

혹시 했는데 내가 좋아하는 이게 1급 발암물질? [내부링크]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음식이 존재한다. 음식 먹는 것을 너무나 좋아하고 과하게 그리고 빠르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먹방도 아직 굉장한 대세이다. 그런데 항상 먹고 마시던 식품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발암물질을 크게 3개로 나눴다. 1군 발암물질, 2A 발암물질, 2B 발암물질, 3군 발암물질로 나뉜다. 본문에서는 혹시 했는데 내가 자주 먹고 좋아하는 1급 발암물질 식품인 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급 발암물질 술 술은 대표적인 1군 발암물질이다. IARC는 알코올은 'no safe limit(안전선이 없다)'로 규정됐다. 술은 다양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췌장암, 폐암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비타민 D 및 오메가3 섭취와 자가면역질환 위험 감소 [내부링크]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의하면 비타민 D는 한국인에게서 93%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여성은 95.9% 남성은 91.3%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만성피로, 우울증, 골다공증 외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면역력 감소로 인해 감기와 더불어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만성질환으로 관절염, 당뇨, 고혈압과 함께 심근경색, 암, 만성 알레르기, 피부질환, 만성 두통, 이석증, 신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비타민 D와 오메가3 섭취 관련 자가면역질환 위험 감소 효과, 오메가-3 항염증 효과, 비타민 D의 자가면역질환 기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비타민 D 자가면역질환 위험 감소 26,000명의 성인 대상 무작위 배정 임상 연구가 진행됐다. 이 ..

화이자·MSD 먹는 코로나 치료제 기전, 안전성, 제한점 [내부링크]

위드 코로나와 함께 우리는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과 만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가 코로나를 종식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과의 만남은 좀 더 수월해졌으나 코로나의 피해와 위험으로부터는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본문에서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 기전, 안전성, 제한점에 대해 하고자 한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화이자와 MSD 먹는 코로나 치료제 입원 및 사망률 감소 효과 화이자의 ..

진통제 먹는 사람이 항우울제를 추가 복용시 발생하는 위험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해 해열진통제 복용에 대한 관심이 많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즉 해열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아세트아미노펜, 그리고 진통 목적으로는 비스테로이드 성분 소염진통제가 사용된다. 예전에는 우울증 및 정신 불안증 등 정신질환이 많이 있지 않았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 여러가지 우울증을 비롯해 많은 사람이 정신질환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다. 본문에서는 진통제의 종류, 항우울제 종류 및 진통제와 항우울제를 함께 복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진통제의 종류 진통제의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만들어진 해열진통제가 있다. 다른 하나는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성분으로 이루어진 비스테로이드 성분인 소염진통제..

젊은 남자일수록 조심해야 할 성병: 남성 임질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내부링크]

성병에는 다양한 질병이 있다. 이 중 임질은 특히 젊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임질은 항문성교, 구강성교를 통해 발생할 수 있다. 때에 따라 발열, 발진,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남자의 임질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남자 임질 증상 남자는 임질에 걸려도 몇 주간은 육안으로 증상이 확인되지 않을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임질 감염 이후 7일 후에 증상이 서서시 나타난다. 남성이 임질에 걸릴 경우 10~15%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하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 요도 불쾌감 * 오줌을 눌 때 열이 발생하는 느낌 * 오줌을 눌 때 요도 끝이 발갛게 부음 * 오줌을 눌 때 요도 끝에도 누런 고름 발생 남성 임질 원인 임질은 Neisser..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벙어리가 되는 희귀질환 [내부링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인의 글이 올라왔다. 이 분의 말에 의하면 모친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고 난 후 벙어리가 되었다는 것이다. 길랭-바레 증후군은 영어로 Guillain-Barré syndrome으로 불린다. 길랭-바레의 병명은 1900년대 초 이 병을 처음 기술한 두 명의 프랑스 신경학자 샤를 길랭, 알렉상드르 바레의 이름을 따와 명명했다. 이 질환은 길랭-바레 증후군으로서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희귀 질환 중의 하나이다. 본문에서는 길랭-바레 증후군에 대한 외국 및 국내 사례와 언어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길랭-바레 증후군 외국 사례 길랭-바레 증후군은 말초신경에 염증이 발생해서 생기는 급성 마비 질환이다. 매해 10만 명당 1~2명 정도 나타나는 ..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유해산소, 두뇌 건강, 생식기능 저하 [내부링크]

위드코로나로 인해 힘들어졌던 사람과 가질 수 있는 만남이 좀 더 수월해졌다. 서먹서먹한 관계를 풀어주는게 술만큼 좋은 게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과하게 마시는 술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련 유해산소, 두뇌 건강, 생식기능 저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포도당신생합성 방해, 영양소 결핍, 발생 가능질환 술은 사람과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주고 기분을 풀어주는데 좋은 영향을 미친다. 적당한 음주는 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 있으나 과한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게 작용을 할 수 있다. 본문에 vitahip.tistory.com 유해산소 (활성산소) 발생 우리 몸은 알코올을 섭취할때 간에서 대사를 하고 신장을 통해 배출을 한다..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포도당신생합성 방해, 영양소 결핍, 발생 가능질환 [내부링크]

술은 사람과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주고 기분을 풀어주는데 좋은 영향을 미친다. 적당한 음주는 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 있으나 과한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게 작용을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련 포도당신생합성 방해, 영양소 결핍, 발생 가능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알코올 섭취로 인한 포도당신생합성 방해 간이 하는 역할 중 하나는 포도당신생합성 기능이다. 이는 우리 몸이 포도당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여겨질 때 간에서 포도당을 새로 생성하는 기능을 말한다. 술이 들어오면 간은 술을 분해하느라 우리 몸이 포도당을 필요로 할 때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다. 따라서 술을 과하게 마신 후 다음 날 혈당이 낮아지는 저혈당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제대로 진단 받기 힘든 저혈당증: 1..

김영희 선수가 투병중인 거인증: 증상, 원인, 치료법 [내부링크]

거인증 또는 거인병으로 알려진 병을 앓고 있는 김영희 선수에 대한 안타까운 소식이 알려졌다. 김영희 선수는 이 병으로 혼자 고민이 굉장히 많았다. 치료를 받는 도중에도 혼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았다. 한동안 아파서 2개월 동안 입원한 기간도 있었다. 김영희 선수가 앓고 있는 거인증은 말단 비대증이라고도 불린다. 이 증상은 장기가 계속 커지는 병이다. 본문에서는 김영희 선수가 투병 중인 거인증에 대한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거인증 증상 거인증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부분이 성장을 한다. 피부와 같은 경우 두꺼워지고 어두운 색으로 변하게 된다. 혀도 점점 두꺼워지게 되며 얼굴 윤곽도 점점 변하게 되어 정상적인 얼굴 형태를 잃을 수 있다. 심장도 더욱 거대해져 심장비대로 인해 심부전을 ..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약물과 골다공증 부작용 [내부링크]

판데믹 시대 이후 많은 사람들이 외부 출입 삼가고 집에서 밥을 해 먹고 있다. 하지만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것보다 배달 음식에 의존을 하고 있다. 한 대학 병원의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 전과 코로나 후의 1500명의 환자에 대해 분석을 했다. 그 결과 비만은 10%, 대사증후군 환자는 20% 늘어났다고 한다. 비만과 대사증후군은 높은 혈중 지질 수치를 가질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이들이 외부 출입이 덜해지고 활동성은 떨어지고 운동은 전혀 하지 않게 되었다. 즉 이상지질혈증 또는 고지혈증에 대한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상지질혈증 약물인 스타틴계열의 약물과 이에 대한 부작용 중 골다공증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지질혈증 스타틴 약물 작용기전 스타틴 계열 약물은 대표적인..

지방 말고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 [내부링크]

고대 시대의 미의 기준은 아이를 잘 낳는 생식력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얼굴이 동그랗고 하얗고 통통하고 몸매도 통통한 게 미인의 기준이다. 하지만 21세기의 현대 사회의 기준은 마르고 날씬하면서도 S자 몸매에 가슴과 엉덩이가 부각된다. 몸매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가난하고 게으른 것으로 생각이 된다. 따라서 몸매관리와 다이어트에 남녀노소가 신경을 쓰는 이 시대에는 더 날씬하면서도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노력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운동과 더불어 중요한 게 식단이다. 사람들은 지방을 많이 먹는 것만 살이 찐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편향된 생각으로 지방 말고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찔 수가 있다. 본문에서는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탄수화물의 종류와 체중증..

모더나 접종 후 국내 10대 첫 사망 [내부링크]

10월 1일 이후 12~15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30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10대가 사망자가 국내에서 처음 발생했다. 모더나 접종후 사망한 20대 여성이 남긴 마지막 말, "아빠 나 숨차"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와 같은 mRNA 기빈으로 만들어져 바이러스가 체내에 직접적으로 주입되지 않아 기존 백신보다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백신 제조 시 바이러스 항원 vitahip.tistory.com 당국에서는 예방 접종 후 사망 건에 대해 예방접종과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단지 "중증사망 이상 반응 대응 절차에 따라 지자체에서 신속 대응을 시행하고, 질병 관리청 예방 접종 피해조사반 등에서 전문가가 관련 자료를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12살~1..

운동시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과 혈당을 내리는 호르몬 [내부링크]

요즘은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더 아름답고 멋진 몸매를 갖기 위한 헬스 열풍이 한창이다. 건강하고 매력적인 몸매를 갖기 위해 운동을 할 때 인체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운동을 할 때 포도당의 수치가 적절히 조절되어야만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동을 할때 다양한 호르몬이 방출된다. 본문에서는 운동을 할 때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과 혈당을 내리는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슐린 혈액내 포도당 농도가 증가할 때 췌장 내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혈내 포도당을 감소시킨다. 또한 지방세포에 저장될 지방을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간과 근육세포에 당분을 제공해준다. 운동을 할때는 카테콜로 민 호르몬이 나오면서..

자율신경실조증 극복을 위한 운동 및 추천 영양소 [내부링크]

우리 몸은 항상 조화와 균형을 위해 항상성이라는 게 존재한다. 이 항상성을 이루기 위해 체내엔 교감과 부교감신경이 존재한다. 자율신경 실조증은 우리 몸의 교감 신경 균형이 깨지면서 예상치 못한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괜히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두근거린다거나 피곤함을 느끼거나 나른한 증상을 느끼는 것 모두 자율신경 실조증에 해당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자율신경 실조증 극복을 위한 운동 및 추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율신경실조증 자가진단 15가지 문항 중 10가지 이상에 해당한다면 자율신경 실조증이 의심되므로 전문가를 통해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 잠잘 때 식은땀을 흘린다 - 감기에 잘 걸리거나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 더위나 추위를 잘 탄다 - 에어컨 바람이 싫다 -..

음양오행으로 풀어보는 심장 관련 질환 및 추천 영양소 [내부링크]

심혈관 질환은 암에 이어 국내에서 사망률이 2위인 질환이다. 심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은 육안으로 바로 확인하는 게 어렵고 질환도 오랜 기간 서서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고혈압과 같은 경우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는 게 좋다.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우리 몸은 다양한 신호를 보내게 된다. 본문에서는 심장 기능 저하를 미리 확인하고 심장 기능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음양오행 관점에서 보는 심장과 사람의 성향 음양오행에서 심장의 부기간은 소장이다. 이에 해당하는 맛은 쓴맛이다. 평소에 혈이 탁한 분은 쓴 맛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다. 커피는 쓴 맛을 가지고 있어 커피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양오행 관점에서 심장은 혈과 관계가 있는 기관으로..

음양오행으로 풀어보는 간 관련 질환 및 추천 영양소 [내부링크]

간 기능이 저하되므로 인해 우리 몸은 다양한 신호를 보낸다. 이 다양한 신호를 우리가 미리 인지한다면 간 기능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혹시 늘 자도 피곤함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가? 또는 화를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나 자신도 모르게 화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가? 이 모두 간이 좋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본문에서는 간 기능 저하를 미리 확인하고 간 기능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간 기능 저하와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라는 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병은 발의 근막에 염증이 온 것으로 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사용해야한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우선 걷는 것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잘 쉬어줘야하고 간 기능 회복을 위해 힘써야 한다. 효과..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질환 (3) - 뇌척수염 [내부링크]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결과는 영국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 신경과, 신경외과 국립병원에 의하면 백신 접종 대상자를 상대로 부작용을 확인했다.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가 완치된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신경학적 증상을 조사했다. 그 결과 뇌염 12명,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9명이 진단을 받았다. 국내에서도 금년 4월경 백신 AZ 접종 후 뇌척수염 중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ADEM)을 진단받은 사례가 나타났다. 본문에서는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 질환으로 뇌척수염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뇌척수염 원인 뇌척수염은 뇌와 척수를 한 번에 침범하는 염증이다. 이 중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매년 1..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질환 (2) - 골수염 [내부링크]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결과는 영국 과학자들이 지난해 12월부터 5월까지 두 가지 백신 접종 대상자를 상대로 부작용을 확인했다.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자들에게 7가지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 질환으로 골수염 원인, 증상, 치료기간, 수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골수염 원인 골수염은 뼈조직과 주변 연부 조직에 세균이 감염으로 인한 염증 상태를 말한다. 세균이 혈액 안에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는데 골절 또는 수술과 같이 외상으로 인해 뼈와 주변 연부 조직으로 직접 침투를 한다. 혈행성 골수염의 경우 상기도 감염, 종기에 있는 균인 황색포도상구균, 연쇄구균, 폐렴균..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질환 (1) - 길랭-바레 증후군 [내부링크]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결과는 영국 과학자들이 지난해 12월부터 5월까지 두 가지 백신 접종 대상자를 상대로 부작용을 확인했다.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자들에게 7가지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 질환으로 길랭-바레 증후군(Guillian-Barre syndrom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길랭-바레 증후군(Guillian-Barre syndrome) 발병률 길랭 바레 증후군은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 마비 질환이다. 매년 10만 명당 1~2명 정도 나타나는 희귀 질환이다. 참고로 말초신경은 최와 척수로부터 나온 중추신경계를 말한다. 길랭-바레 증후군(Gui..

과연 극심한 스트레스는 암을 일으킬 수 있을까? [내부링크]

현대인에게 있어 스트레스란 피할 수 없는 존재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안고 살기엔 우리의 건강에 굉장히 위협적인 존재이다.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근본 원인이다. 이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 감염성 질환, 수면장애, 우울증, 소화기 질환, 내분비 질환, 피부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암, 스트레스 암 발생률, 스트레스성 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암 가벼운 스트레스는 오히려 우리 몸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오랜 기간 동안 느끼는 경우 우리의 면역체계에 위험이 생길 수 있다. 자기적인 스트레스는 체내 암세포를 저지하는 킬러 세포(NK)의 활동력을 떨어뜨린다. 이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

당신의 콜레스테롤을 파괴할 6가지 음식 [내부링크]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에 대한 염려도 커지고 있다. 체중 증가,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등 노화로 인해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위 질환 중 고지혈증은 혈액 안에 지질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한다. 이때 LDL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낮거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가 고지혈증에 해당된다. 고지혈증을 관리하지 않을 경우 추후 심각한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고지혈증이 있다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콜레스테롤을 파괴할 6가지 음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상록관목이다. 어원은 라틴어이고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로즈마리는 드물게 2m까지 자랄 수 있다. 이..

눈꺼풀 떨림 현상 원인 및 치료방법 [내부링크]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눈꺼풀 떨림 현상을 한 번 이상은 경험해 봤을 것이다. 이 눈꺼풀 떨림 현상은 보통 스트레스 또는 과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과로로부터 휴식을 취하면 보통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문에서는 눈꺼풀 떨림 현상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눈꺼풀 떨림 현상 원인 눈꺼풀 떨림은 보통 스트레스와 과로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필자는 중학생 시절 극심한 눈꺼풀 떨림과 눈 밑 떨림 현상을 자주 경험했다. 그때를 돌이켜보면 항상 3-4시간 숙면을 취하고 늘 피곤해했었던 것으로 기억난다. 이처럼 수면부족 카페인, 음주 모두 눈꺼풀 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눈꺼풀 떨림 현상은 휴식을 취해주거나 마그네슘 섭취를 하면 금방 현상이 낫는다. 하지만 눈꺼풀..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증상, 진단기준, 원인, 먹으면 안되는 음식 [내부링크]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의 루프스(lupus)는 라틴어이다. 루프스는 늑대라는 뜻으로 늑대에게 공격받아 긁히거나 물린 것과 같아 보이는 빨간 발진을 보인다. 루프스는 인체내 피부뿐만이 아닌 각 기관에 걸쳐 전신적으로 찾아오는 염증성 질환이다. 본문에서는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증상, 진단기준, 원인,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증상 루프스는 1000명의 환자가 병을 앓으면 증상이 모두 다 다르다. 보통 전신에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게 특징이다. 루프스 발생 초기에는 발열, 전신 쇠약감, 우울증, 극심한 피로감,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난다. 1. 전신 증상 체중 감소, 발열, 피로, 통증, 위약감 2. 눈 결막염, 실명 3. 피부 나비모양 홍반, 탈모, 구강궤양, 광과민성 ..

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 [내부링크]

가스실금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한 일종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스가 새어 나오는 증상이다. 병원에서는 가스실금을 의학적으로 설명이 안되며 병으로 인정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가스실금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간 당사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는 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스실금 증상 가스실금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사람마다 상이하다. 식사하는 도중, 걷는 도중, 또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가스가 새어 나올 수 있다. 가스실금 초기 증상으로는 항상 배 안에 가스가 차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복부팽만감과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자주 경험한다. 하지만 쉴세 없이 나오는 방귀를 참으면 처음에는 낫는 것 같다. 하지..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 [내부링크]

메르니에르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평소와 같이 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어지럼증을 동반하고 세상이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어지럼증이 극심해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는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청력 감소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선진국일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메르니에르 증후군의 희귀 질환이나 한국에서도 환자가 늘어나는 편이다. 본문에서는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메르니에르 증후군 정의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가 처음 이 병을 발견했다.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병)은 10만 명 중 4명이 앓는 희귀병이다. 메니에르 증후군은 내림프 수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돌발성 어지러움과 함께 청력 소실, ..

레몬 끓인 물이 몸에 좋은 이유 [내부링크]

상큼하게 생긴 레몬은 코르브산, 헤스페리딘, 나링인, 페룰산 등 굉장히 많은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과일이다. 레몬은 다양한 음식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신 맛이 굉장히 강해서 레몬 워터, 레몬즙, 레몬주스 등 다양하게 활용해서 먹을 수 있다. 레몬 끓인 물은 여러 모로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본문에서는 레몬 끓인 물이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부 건강 향상 레몬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간 과일이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여 유해산소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C 섭취는 피부를 더욱 빠르게 치유하고 상처가 나는 것을 최소화해준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피부, 뼈, 머리카락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전 미열 발생시 대처 방법 [내부링크]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 중이다. 본문에서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전 미열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 의하면 약,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한 기록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알레르기 병력에 따라 백신 접종 전 의료진이 접종 여부를 판별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다. 또한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 19 백신 성분에 대해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접종을 받아서는 안된다. 코로나 감염이 의심될 때 37.5도 이상의 발열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도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강조한다. 백신 접종 전 경미한 증상으로 미열이 있는 경..

모나리자의 신비한 미소: 가족성 고지혈증 발생 원인 및 주요 증상 [내부링크]

우리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식습관을 가지려 노력하고 운동도 굉장히 열심히 한다. 하지만 병원에서 혈액검사 결과로 콜레스테롤이 굉장히 높다는 의사의 말을 듣는다. 이 말을 들으면 정말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짜고 달거나 기름진 걸 먹지도 않고 운동도 굉장히 열심히 하는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니 정말 청천벽력인 소리다. 이 질환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가족성 고지혈증이라고 부른다. 이 질환은 피 안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모르고 있는 상태로 방치하면 심혈관 질환 및 뇌혈관질환으로 갑자기 쓰러질 수 있어 건강해 보이는 사람도 우연히 혈액검사를 통해 알게 될 수 있다. 본문에서는 가족성 고지혈증 발생 원인 및 가족성 고지혈증 주요 증상 중 하나인 황색..

구강암 수술, 수술비용, 수술 후 관리, 합병증,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 [내부링크]

국내 구강암 발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에서 '설암'으로 알려진 혀에 발생하는 암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2014~2018년 구강암으로 진료받은 남성이 1974명에서 2629명으로 33%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에 비해 여성은 동기간 1365명에서 1689명으로 23%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석준걸 이비인 후과 전문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서, “설암은 예후가 특히 좋지 않은 암이며, 주요 위험 인자로 흡연‧음주‧바이러스 등이 꼽힌다”며 “특별한 이유 없이 혀나 목구멍의 통증, 궤양, 변색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이 지속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다. 본문에서는 구강암 수술, 구강암 수술비용, 구강암 수술 ..

모더나 부스터샷 승인, 접종대상, 접종량, 주기 및 65세 전후 접종 부작용 [내부링크]

김부겸 국무총리는 9월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60세 이상 고령층,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부터 이른바 부스터 샷을 곧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지난 7월부터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 저하자들을 대상으로 부스터 샷 접종을 시작했다. 영국은 50세 이상과 일선 의료진 등에 부스터 샷 접종을 시작했다. 미국 또한 화이자의 추가접종 승인을 시작으로 미국에서는 9백만여 명이 부스터 샷인 세 번째 주사를 접종받았다. 이는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지난달 22일 코로나 노출 및 위험요소가 높은 의료계 종사자와 고령층에게 화이자백신 추가접종 승인 이후 진행됐다. 미국 질병통제에 방센터(CDC)가 발표한 조사에서 화이자 백신의 입원 예방 효과를 아래와 같이 밝혔다. 2차 접종 후 항체가..

무리한 운동이 수면 장애를 부른다? [내부링크]

한국의 많은 이들은 멋지고 예쁜 몸매를 위해 운동을 한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몸을 단련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필자도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피트니스 센터의 정기회원권을 신청하여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젊은 사람들만 운동을 하기 위해 나오는 것이 아닌 나이가 상당히 많으신 분들도 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불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이다. 본문에서는 무리한 운동과 수면장애의 관계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다. 운동을 오히려 많이 하는 운동선수와 일반인들은 면역력이 떨어질 수 도 있다. 따라서 감기와 같은 잔병치레에 시달릴 수 있다. 과한 운동과 수면 장애 ‘스포츠 및 운동 의·..

수면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내부링크]

한국인 10명 중 6명은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로열 필립스는 한국인 1000명을 포함해 13개국 약 1만여 명 대상으로 실시한 서베이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이 불면증,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으로 수면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인이 가진 수면 장애는 불면증 27%, 코골이 26%, 수면무호흡증 5%로 확인됐다. 필자 또한 주변에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도움을 주는 영양소 중 하나인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이다.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필수적으로 공급받아야 한다. 오메가-3는 연어, 고등어와..

샴푸와 화장품안의 성분, 조기사망 가능성 확인 [내부링크]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물건을 사용한다. 이 중에 우리는 일상생활을 살아가기 위해 꼭 써야 할 물건들이 있다. 예를 들어 샴푸, 세안 클렌져, 화장품 등은 선택이 아니라 매일 같이 사용해야 할 물건이다. 본문에서는 이렇게 매일 사용되는 물건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조기사망을 유발 물질인 프탈레이트와 프탈레이트의 종류, 프탈레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프탈레이트 노출을 줄이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미 국립환경보건과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는 아주 작은 양의 호르몬이 인체 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호르몬이란 체내 혈액 속으로 분비되어 특정 세포 또는 기관에 결합하여 반응하고 변화를 일으킨다. 헌데 이 호르..

비타민 B12가 풍부히 들어있는 5가지 음식 [내부링크]

비타민 B12는 세포 분열, DNA 및 RNA 혈액 생성, 신경 조직 대사에 기여를 한다. 이 영양소는 동물의 내장, 근육, 어패류, 유제품 등 주로 동물성 식품에 존재한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에게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이다. 비타민 B12가 부족할 경우 거대적아구성 빈혈, 신경계 이상, 위염, 위궤양, 식욕부진, 변비 또는 설사 등이 나타난다.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해 신경계가 손상되게 되면 비타민 B12를 보충하더라도 회복하기 어렵다. 본문에서는 비타민 B12가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김 김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영양가도 풍부한 김은 외국인들에게 블랙 페이퍼(black paper)로 불린다. 김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 말린 자색김에는 100g당 ..

저혈당증, 크롬 결핍과 노인성 치매 [내부링크]

저혈당증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보지 못할 수도 있다. 저혈당증은 병 또는 질환도 아니고 현상이지만 정작 저혈당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삶의 질이 굉장히 떨어진 경우가 많다. 저혈당증의 증상은 교감신경이 활성화된 상태와 비슷하다. 주요 증상으로 발한 (sweating), 진전 (tremor), 심계항진 (palpitation), 빈맥 (tachycardia) 분당 100회 이상, 불안장애 (anxiety), 오심 (nausea), 구토 (vomiting), 시야 흐림 , 피곤함 , 의식변화, 실신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저혈당증, 크롬 결핍과 노인성 치매의 관련에 대해 책에 나온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알루미늄 축적과 노인성 치매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모발에서 알루미늄이 정상 이상으로 과..

비타민 B6가 풍부히 들어있는 5가지 음식 [내부링크]

비타민 B6는 체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운동 능력, 기억력, 에너지 소비, 혈류 등 우리 인체가 잘 돌아가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B6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가 필요하다. 이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발작, 비늘 발진, 적설, 입 끝 갈라짐, 손과 발에 저린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할 영양소인 비타민 B6가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깨 참깨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 철, 아연 및 칼슘 등의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다. 참깨는 비타민 B군이 풍부히 들어가 있다. 비타민 B1, B3, B6, 엽산이 들어가 있어 피부, 심장 건강, 근육이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

하바드 영양사가 매일 먹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5가지 음식 [내부링크]

머리뼈의 안쪽에 위치하는 뇌는 우리 몸의 중추 역할을 한다. 성인 뇌 무게는 1.4~1.6kg 정도이며 인지, 감정, 기억, 학습 기능, 호르몬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우리 인체를 이룬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본문에서는 하바드 재직 중인 영양사가 매일 먹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5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하바드 대학에 재직 중인 영양 정신의학사인 우마 나이두 박사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매일 먹는 5가지 음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1. 엑스트라 다크 초콜릿 엑스트라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영양소와 카카오 플라바놀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나이두 박사는 이 영양소들이 뇌 건강을 지키는..

비타민 D가 코로나를 치료할 수 있는가? [내부링크]

한국인은 한국인의 10명 중 8~9명이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다. 필자 또한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비타민 D 또는 다른 영양제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보고 굉장히 놀란적이 많다. 현대인이 먹고 마시는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미량 영양소인 비타민과 미네랄은 아예 없다. 또는 극히 적기 때문에 영양제 섭취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2010년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임승길 교수팀이 국민건강 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한국인 혈중 비타민D 농도에서 남성의 86.8%, 여성의 93.3%가 비타민D 부족 상태였다. 햇빛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D는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뼈와 근육 건강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코로나 시대에 비..

단백질 과다 섭취와 질환과의 상관관계: 당뇨, 심혈관질환, 암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고단백 다이어트가 인기이다. 헬스장에 가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사람도 많아졌다. 하지만 얼마나 많이 먹는 게 적당히 먹는 걸까? 본문에서는 단백질 권장섭취량과 질환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날 선진국의 영양문제는 영양과잉에 의한 영양의 불균형으로 완전히 바뀌었다. 문제는 칼로리원은 과잉되지만 한편으로는 미량영양소의 부족이 도사리고 있는 게 특징이다. 단백질은 체내에서 탄수화물 및 지방과 더불어 에너지의 원천이면서 세포부터 우리 몸을 덮고 있는 피부를 구성하는 물질이다. 근육을 형성하고 관절 보호, 성장 및 발달, 조직 복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가진게 단백질이다. 미국 건강 매체 ‘하버드헬스퍼블리싱’은 ..

뱃살을 빼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5가지 방법 [내부링크]

우리 인간은 모두 아름다워지고 싶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편안한 삶과 좌식 생활, 식습관, 운동 습관 저하로 인해 우리가 원치 않는 뱃살들은 점점 더 늘어만 가고 있다. 본문에서는 뱃살을 빼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일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질수록 우리 몸은 복부 부분에 지방을 더 많이 저장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모든 탄수화물이 인슈린 저항성을 높이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정제당과 액상과당 등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한다. 정제당은 식이섬유나 미네랄이 없는 당으로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시키고 짧은 시간 안에 혈당을 급감시킨다. 필자는 이 현상을 혈당 롤러코스..

50대가 먹어야할 영양제: 단백질, 칼슘, 오메가-3, 식이섬유, 비타민 D [내부링크]

반백살 인생을 맞이하는 나이, 50대는 누구에게는 인생의 화려한 후반전을 시작하는 나이일 수 있다. 하지만 건강한 삶을 누리지 못한 사람에게는 더 많은 질병과 고통이 수반될 수 있는 나이이기도 하다. 50세가 되면 인체 내 많은 부분의 변화가 생긴다. 피부의 노화, 눈가 주름, 근육량 감소, 신진대사 변화, 호르몬 변화 등 우리 몸은 많은 변화를 급격하게 겪게 된다. 누구나 나이가 들게 되고 인생의 후반전을 맞이하는 50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에 본문에서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50대가 먹어야 할 영양제인 단백질, 칼슘, 오메가-3, 식이섬유, 비타민 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단백질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근육량은 매년 1~2%씩 감소한다고 한다. 우리의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줄어들게 되는데 나이가 들..

미국 FDA, 유럽 EFSA가 인정한 오트밀, 베타글루칸의 심혈관 건강 관계성 [내부링크]

슈퍼푸드 귀리는 오트밀(oatmeal)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오트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다량 포함돼어있다. 오트밀은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본문에서는 오트밀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글루칸과 심혈관 건강에 대한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베타글루칸 (β-glucan) FDA는 이미 예전부터 오트밀 안에 들어간 베타글루칸과 심혈관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해 인정을 했다. 1997년 FDA에서는 오트밀, 오트밀 겨, 오트밀 가루의 베타글루칸 섬유질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에 대해 승인을 했다. 이 말은 이 성분이 들어가 있는 식품과 음료에 사용된 성분이 제품이 주장하는 효능, 효과에 유효하다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FDA에서는 베타글루칸을 한 끼..

대체 육류의 3가지 장점 및 비건용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대체육 [내부링크]

근력운동을 하는 이들이라면 닭고기 가슴살을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거나 또는 대중매체에서 접해봤을 것이다. 요즘은 건강을 위해 육류를 섭취하는 대신 대체 육류에 관심을 보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도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 대체 육류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대체 육류 중 닭고기 제품도 포함되어 있다. 대체 육류는 보통 식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맛과 영양 측면 두 마리 토끼를 충족시키고 있다. 본문에서는 대체 육류의 3가지 장점 및 비건용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대체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체육 3가지 장점 1. 식물성 단백질 단백질은 크게 필수와 불필수 아미노산 두 가지로 나뉜다. 우리는 필수 아미노산이 충분히 있는 단백질을 먹어야 한다. 불필수 아미노산은 중요하지 않은 ..

얀센 백신, 정맥혈전증(DVT): 부작용, 위험요인, 증상, 예방법 [내부링크]

유럽의약품청 EMA는 10월 1일, 얀센 코로나19 백신에 희귀 혈전증 VTE를 포함시킬 것을 권고했다. VTE란 Venous Thromboembolism를 뜻하며 쉬운 말로 피떡, 어려운 말로 혈액 응고 과정을 통해 지혈되어 만들어진 최종산물을 말한다. VTE는 정맥혈전색전증으로 다리, 팔, 사타구니 등의 심부정맥에서 형성된 혈전이 체내 혈관에서 돌아다니다가 폐와 같은 다른 기관에 위치한 혈관을 막는 것을 말한다. 만약 혈전이 작은 상태라면 간단한 치료를 통해 혈전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혈전이 큰 경우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게 되면 폐에 막심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본문에서는 정맥혈전증(DVT)의 위험요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백신 접종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검사 ..

체내 염증을 떨어뜨리기 위해 확인해야 할 영양지표점수 [내부링크]

현대인들은 눈부신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의 선조들보다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다. 음식 산업 또한 많은 변화가 이뤄졌고 높은 인구수를 충족하기 위해 음식 산업의 기술 또한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다. 음식 산업의 성장과 기술력의 발달로 더 많이 더 빠르게 음식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지만 필자는 현대인이 섭취하는 음식의 질이 10년 또는 20년 전보다 더 낫다고는 확신할 수 없다. 우리 주위에 가공식품, 냉동식품 및 패스트푸드가 우리의 식탁을 더 난무하면서 우리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더 간편하게 먹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들은 체내 염증을 올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이로 인해 현대인은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의 만성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본문에서는 체내 염증을..

무화과가 가진 놀라운 효능 3가지 [내부링크]

무화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무화과 자체가 은은한 단맛이 나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바로 먹을 수 있다.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에 부담이 없다면 껍질채 먹거나 또는 말려 먹을 수 있다. 무화과를 잼으로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 무화과는 맛뿐만이 아닌 건강에 이로운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의 보고 무화과는 뼈를 만들어주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가 있다. 무화과 4개를 섭취하면 60mg 또는 6%의 칼슘을 섭취하게 된다. 2018년에 보고된 리뷰에 따르면, 무화과는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이외 파골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골세포란 뼈를 분해하는 세포를 말한다.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골다공증 치료 또는 예방에..

명상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50가지 [내부링크]

현대인은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의료 기술이 눈부시게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알 수 없는 질환과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눈에 보이는 것만 치료하고 고치려고 하는 것에 비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는 홀대하기 쉬울 수 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즉 감정적, 정신적, 심리적 문제가 우리 몸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명상에 대한 연구 결과 및 명상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50가지, 명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명상에 대한 연구 결과 명상과 혈압 저하 미국 고혈압 학회지 (American Journal of Hypertension)에서는 명상을 한 청소년들의 혈압 수치에 대한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연구 결과, 청소년들에게 4개월 동안 하루 두 번씩 15분 동안 명..

하버드가 인정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서울대병원에서 20~39세 568만여 명을 7년 동안 추적한 결과를 발표했다. 추적 결과,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위험이 각각 2.2배, 1.8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질환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2위 심장질환과 4위 뇌혈관질환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평소 식습관 관리와 함께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하버드가 인정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콩 배고픔을 참는게 힘들다면 콩을 식단에 포함하면 도움이 된다. 콩에는 식이성 섬유질이 풍부히 들어있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할 때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 콩은 심장에 좋은 엽산이 많이 들어있고..

120세 시대, 당신의 뇌를 보호하기 위해 섭취해야 할 4가지 [내부링크]

우리는 모두 다 아름다워지고 똑똑해지고 싶어 한다. 특히 100세를 넘어 120세 시대를 맞이한 우리들은 안타깝게도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수명이 똑같지는 않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 기능 또한 저하되게 된다. 뇌는 20대 중반에 최고조에 이르고 40대 이후 중년기부터 집중력 기억력 학습력 정보처리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나게 된다. 오래 살 수밖에 없는 120세 시대, 당신의 뇌를 보호하기 위해 섭취해야 할 4가지 물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생선 기름 형태의 오메가-3, 아세틸 L-카르니틴 (acetyl L-carnitine, 이하 ALCAR), 베리 열매 추출물 안토시아니딘, 그리고 N-아세틸시스테인(N-acetylcysteine, 이하 NAC)이다. 오메가-3 오메가 3의 DHA와 EPA는 뇌의..

당신이 몰랐던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5가지 음료 [내부링크]

항상 기운이 없고 우울감에 빠져있거나 주체할 수 없는 식욕 증진 또는 밥맛이 없는 경우가 있는가? 자신의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병원을 찾아가 여러가지 검사를 받는다. 피검사, 초음파, 자기 공명 영상 촬영장치(MRI), 양성자 컴퓨터 단층촬영장치(PET-CT)를 진행했지만 돌아오는 말은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한다. 이런 경우 현재 자신의 몸이 만성 염증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다. 만성 염증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으나 정확히 어떤 뜻인지 모를 수 있다. 본문에서는 만성 염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우리가 자주 섭취하지만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5가지 음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만성염증 만성 염증은 영어로 chronic inflammation이며 오랜 기간 염증이 지속된 상태를 말한다. 염증이란 감염, 조직..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음식 [내부링크]

아이의 키 성장을 위해 부모들은 항상 많은 관심이 있다. 키 성장을 위한 음식, 약물, 운동 등 다양한 방법이 있고 효과도 각 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에서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본 교토대 명예교수인 가와바다 아이요시 박사는 키를 크게 하는 5가지 음식으로 다음 5가지를 뽑았다. 1. 우유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양질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가득 담겨있다. 또한 칼슘, 인, 비타민 B2, 비타민 A, 비타민 B12, 비타민 D, 마그네슘, 셀레늄 등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다. 하지만 우유에 대한 찬반 논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대퇴골 경부 골절 발생수가 가장 많은 나라가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이 제일 많은 스웨덴, 노르웨이,..

노화를 일으키는 4대 주범 :산화, 염증, 당화반응, 비정상 메틸화 [내부링크]

진시황제는 불사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신하들에게 전 세계를 뒤져 불로초를 찾아오라고 명했다. 하지만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제는 결국 기원전 210년에 사망하게 된다. 불사 또는 노화를 방지하거나 늦추는 희망을 갖고 있는 건 우리 모두가 바라는 바이다. 인류는 더욱 안락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 의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우리의 생활은 더욱 풍족해졌다. 우리의 수명은 더욱 늘어났지만 건강 수명은 이와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건강수명을 늘리고 더욱 젊어 보이고 생기 있는 삶을 누리기 위해선 노화방지를 위한 삶을 살아야 한다. 본문에서는 노화를 일으키는 4대 원인인 산화, 염증, 당화반응, 비정상 메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화 노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프리 라디컬로 이한 '산..

체내 오메가-3량 늘릴 때 먹어야 할 생선 5 가지 [내부링크]

대한 비만 학회지가 실시한 한국인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하루 1g의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한다고 한다. 이는 식약처 권장량인 2g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지방산으로 체내에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한다. 오메가 3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눈 건강, 통증 개선 다양하게 우리 몸을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오메가 3는 영양제로 섭취할 수 도 있지만 가능하면 생선을 통해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본문에서는 체내 오메가-3량 늘릴 때 먹어야 할 생선 5 가지, 생선을 고를 때 유의해야 할 사항 및 신선한 생선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체내 오메..

몸무게가 느는 이유는 과식이 아닌 음식 종류에 의해 결정된다? [내부링크]

체중계에서 몸무게를 측정할 때 나오는 한숨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거울을 보면 몰라보게 변해가는 몸매에 대해 걱정을 느낀 적이 있는가? 체중을 줄이기 위해 덜 먹고 운동을 더 해야 한다는 우리 뇌 안의 박힌 인식에 변화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새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얼마나 음식을 많이 먹는지보다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는지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는 음식과 체중감량에 필요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저명한 미국임상영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의하면 적게 먹고 더 많이 운동을 하는 인식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과체중과 비만은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과학으로 증명된 5가지 항노화법 [내부링크]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간다는 말이 있다. 매일 보는 거울에도 내 모습이 예전과 같지 않은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우리의 피부뿐만이 아닌 주요 장기인 심장, 뇌, 뼈 등의 노화를 더디게 하거나 멈추게 하거나 또는 역으로 시간이 흘러가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문에서는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과학으로 증명된 항노화 법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근력운동 골다공증의 '골다공'의 뜻은 뼛속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이다. 우리의 뼈는 35세부터 골량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여성의 경우 50세 전후로 빠른 속도로 골량이 감소한다. 대한골대사학회의 자료에 의하면 50세 이상 여성 10명 가운데 3명, 50세 이상 남성 10명 가운데 5명이 골다공증 혹은 골감소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건강보험..

명절증후군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 발생 원인, 주요 증상, 예방법 [내부링크]

가족들과 화목하게 모여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할 명절이 누군가에게는 고통이 될 수 있다. 추석을 맞아 어떤 이들은 명절증후군을 경험하기도 한다. 명절을 보낼 때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및 육체적인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명절증후군이라고 한다. 본문에서는 명절 증후군의 발생 원인, 주요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명절 증후군 발생 원인 더 많은 음식 섭취 명절에는 평소보다 보통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 또한 먹는 횟수도 보통보다 많이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평소에 비해 먹고 즐기고 마시는 반면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 따르면 2014년~2018년 소화불량 환자가 약 310만 명으로 확인됐다. 특히 ..

예후가 무서운 구강암: 원인 및 초기 및 말기 증상, 예방법 [내부링크]

국내 구강암 환자는 1년에 약 2,000명씩 발생한다. 구강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는 수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강암은 입 안에 생기는 암을 말한다. 구강암은 대부분 편평세포암종이며 암 종류도 다양하고 악성종양과 더불어 뼈에 생기는 육종까지 포함된다. 악성종양에는 혀, 혀 밑바닥, 볼 점막, 잇몸, 입천장, 입술, 턱뼈, 구인두(혀의 후방부로 목과 연결되는 부위)가 포함이 된다. 구강암을 조기 발견할 경우 90% 이상이 진단 후 5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늦게 발견됐을 때 말을 하는 게 어렵고 외관상 크게 달라 보일 수 있어 예후가 무서운 암이다. 본문에서는 구강암 원인 및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강암 원인 구강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다. 가장 큰..

나도 코로나 블루?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아주대학교 병원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불안 증상으로 인해 항불안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작년 대비 25%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본문에서는 세계보건기구가 선언한 판데믹(특정 전염성 질병이 최악 수준으로 유행하는 것) 시대에 '코로나 블루'의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법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코로나 블루 원인 코로나 블루(Corona Blue)는 정식 의학용어가 아니다. 코로나 19와 우울증을 뜻하는 블루가 합성된 신조어다. 코로나 블루의 원인으로 확진자 증가로 인해 코로나에 걸리지 않을까 미리 걱정하는 마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모임을 하지 못하고 외출을 하지 못해 생기는 답답한 마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경제 상황이 위축되면서 경제적 손실에..

오래 앉아 있으면 안되는 5가지 이유 [내부링크]

우리나라 국민은 82년 수명중 유병기간을 빼면 64년이라고 한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는 말이다. 오래 살수는 있으나 기대수명만큼 건강하게 살 수 없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메이요클리닉 (Mayo Clinic)에 따르면 하루에 6시간을 앉아서 지내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 연관성이 높다고 나타났다. 한 번에 3~4시간 앉아 있는게 하루 담배를 1.5갑 피우는 것과도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위와 같이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본문에서는 오래 앉아 있는 습관으로 인해 건강을 망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허리 디스크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허리 디스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리의 몸을 지탱해주는..

소변볼때 아래 부분이 따끔한 6가지 이유 [내부링크]

소변을 보러 갈 때 아래 부위가 따끔 거리는 경우가 있다. 또는 예상치 못한 분비물이 나와 놀라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때가 있다. 소변을 볼때 나타나는 아래 부위가 따금하거나 예상치 못한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들에 대한 6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요로감염증 요로감염이란 소변과 관련된 기관인 신장, 요관, 방광, 전립선, 요도 등에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소변을 볼때 분비물이 생기거나 배뇨통이 발생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가려움증을 경험하고 따끔거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소변 색이 뿌연 색을 띄거나 연한 분홍색, 붉은색, 또는 갈색을 보이는 경우 요로 감염증일 가능성이 높다. 배뇨통, 가려움증, 따끔거리는 증상과 함께 소변 색깔의 이상 증상이 확인 될 경우, 신속히 병원에서 감염 여..

당신이 몰랐던 입안과 목을 마르게 하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된다. 만약 이 양보다 침이 적게 나온다면 입이 마르다고 느끼게 된다. 호흡을 할 때 비강 흡입이 아닌 구강 흡입을 하면 입 안의 수분이 증발될 수 있다. 따라서 입 안에 건조함을 좀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보통 입이 마르면 우선 입술이 마르기도 하고 음식 삼키는 게 어려울 수 있다. 말하는 것도 힘들어지는데 이는 입 안에 침샘에서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본문에서는 입안과 목을 마르게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강 건조증 음식을 제대로 넘기기 위해서는 침샘에서 침이 잘 나와야 한다. 침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침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이에 따라 입이 마르는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입 안이 마르는 증상과 함께 목도..

과다한 스마트폰 사용: 정신건강, 대인관계, 암 발생 위험 증가 [내부링크]

우리는 코로나 시대에 어쩌면 인터넷을 통해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활동을 알게 모르게 더 많은 혜택을 즐길지도 모른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쉽게 접속하여 SNS 활동, 모바일 게임, 검색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글로벌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 가운데 특히 젊은 세대들은 약 70%가 코로나로 인해 스마트폰과 휴대폰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스마트폰 과사용의 일종인 퍼빙과 이에 대한 정신건강 관계, 스마트폰 과의존 측정법, 스마트폰 사용량과 암 발병률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퍼빙과 정신건강 영향력 퍼빙이라는 단어가 있다. 영어로는 phubbing으로 전화(phone)와 무시(snubbing)의 합성어이다. 우리는 종종..

국민질병 당뇨병, 꼭 알아야할 자각증상 7가지 [내부링크]

당뇨병은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어 '국민 질병'으로 알고 있다. 국내 20~79세 성인 중 10%가 당뇨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당뇨병은 크게 제 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뉜다. 제 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제2형 당뇨병은 체내 세포가 인슐린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세포 안으로 당이 정상적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당뇨병의 주요 3대 증상은 다음 다갈 다뇨이다. 즉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것이다. 하지만 당뇨로 인한 증상은 위 3개 외에도 다양하다. 당뇨병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서두르는게 중요하다. 본문에서 당뇨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7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1. 목이 마르고 소변량이 늘..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내부링크]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더나 백신의 접종 전 주의 사항, 접종 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백신 이상 반응, 알레르기 반응,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 백신 접종 후 금주, 마지막으로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 비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더나 (Moderna) 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같은 mRNA 백신이다. 모더나는 1차 접종 후 백신 보호 효과가 일부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2회 차 접종을 마쳐야 효과가 더욱 크다. 백신이 완전 접종 완료되었다는 것은 2회 차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한다. 2회 차 접종..

제니가 활동 중에 절대 먹지 않는 음식과 몸매 유지 비결 [내부링크]

그룹 블랙핑크 제니는 유튜브 채널 '블랙핑크 갤러리'에서 절대 먹지 않는 음식에 대한 영상을 공개했다. 여성들에게는 워너비 몸매로 알려져있는 제니는 자신의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밝혔다. 지난 2018년 SBS FM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블랙핑크 멤버가 출연했다. DJ 최화정은 제니에게 몸매 비결에 대해 물었다. 제니는 활동 기간에 '짠 음식은 안 먹으려 노력한다. 활동 전에 요가나 필라테스를 하면서 꾸준히 운동한다"라고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활동 기간 도중 피한다고 말했다. 제니는 짠 음식을 피하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면서 자연스레 몸매 관리와 함께 붓기로부터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짠 음식을 먹으면 얼굴과 몸이 자연스레 붓게 된다. 본문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두려워하는 얼굴과 몸의 붓기..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내부링크]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인 이 시점에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곧 상용화될 소식은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사고 있다. 먹는 치료제를 개발 중인 회사는 MSD (Merck & Co Inc)와 화이자(Pfizer) 그리고 스위스 로슈사(Roche Holding AG)로 임상 3상에 들어간 상태이다. 보통 COVID-19에 감염된 후 입원한 환자의 경우 증상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 또는 항염증제를 사용한다. 이 약제들은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둔 것이지 바이러스 자체를 표적으로 치료하지는 않는다. 본문에서는 상기 회사에서 개발중인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에 ..

희귀 질환 기무라병의 정의,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종류 [내부링크]

기무라 병(Kimura's disease) 또는 기무라 씨병은 피하조직, 타액선, 임프 결절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기무라 병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성 희귀 질환으로 이 질병에 대한 정보가 극히 제한적이다. 희귀 질환 기무라병의 정의,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기무라 병은 주로 두경부 부위의 피하 조직을 침범하는 질환으로 주로 아시아의 젊은 남성에서 많이 발견되는 희귀 질환이다. 흔히 국소 림프절병증 또는 침샘 침범과 관련이 있다. 기무라병은 호산구 증가증을 동반한 혈관 림프 양 증식증(ALHE)과 혼동될 수 있다. 기무라 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있지 않다. 추측되는 바 알레르기 반응과 면역 반응 이상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성별 비율..

간성뇌증 정의, 진단방법, 원인 및 병태 생리, 증상, 예후, 치료 방법 [내부링크]

간경변증의 심한 간 기능 저하 상태인 말기에 나타난다. 주로 의식이 나빠지거나 행동 변화와 더불어, 인격, 지력, 신경학적으로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신경정신과학적 증후군(neuropsychiatric syndrome)이다. 오늘은 간성뇌증 정의, 진단 방법, 원인 및 병태 생리, 증상, 예후,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간성뇌증 진단 간성 뇌증의은 보통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우선 혈액을 체취하여 간 기능을 검사한다. 간경변증 환자가 불면증, 갑작스러운 기억력 저하, 언어 장애, 성격 변화 등의 증상이 확인되면 간성 뇌증을 의심해야 한다. 치매의 원인과 초기 중기 후기 증상 요즈음 암에 대한 의학 기술이 굉장히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치료 기술, 수술 기법..

화이자 1차 접종 후 소장 썩는 증상 보인 교사 사망 및 해외 유사 사례 [내부링크]

24세 초등학교 남성 교사가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한 뒤 사망했다. 이 남성은 지난 7월 28일 순천의 동네 병원에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을 맞았다. 그 후 9월 3일 광주의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사망했다. 이 남성 교사는 1 차성 레이노(손끝 쪽 혈관 연축)와 기무라 병(귀 주위에 염증 질환)과 같은 질환을 이미 가지고 있었다. 희귀 질환 기무라병의 정의,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종류 기무라 병(Kimura's disease) 또는 기무라 씨병은 피하조직, 타액선, 임프 결절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기무라 병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성 희귀 질환으로 이 질병에 대한 정보가 극히 vitahip.tistory.com 교사의 질환을 담당한 주치의는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아도 된다는 답을..

쉽고 건강하게 혈당 관리하는 방법 8가지 [내부링크]

오늘은 쉽고 건강하게 혈당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저녁보다는 점심 식사의 양을 고려하라 저녁시간에 과식을 할 경우 혈당이 높게 올라갈 수 있다. 특정 당뇨환자들은 환혼현상이라는 것을 겪는다. 이 현상은 점심을 먹은 이후 혈당이 떨어지지 않고 저녁시간이 되어도 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인슐린 저항성이 강한 이런 환자들은 취침 시간에도 혈당을 올리는 성장호르몬과 코르티솔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고혈당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저명한 의학저널 Medicine에 따르면 2형 당뇨환자 348명 중 27.3%인 66명의 당뇨환자 황혼현상을 겪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 환자들은 평균 당화혈색소도 7.1%로 대조군의 6.7%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혈당이 높..

정상 심박수치, 빈맥, 서맥, 심방세동 원인 및 증상, 건강하게 심박수를 유지하는 방법 [내부링크]

심박수는 영어로 heart rate라고 부른다. 심박수는 심박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단위 시간당 심장박동의 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분당 맥의 수 (beats per minute 또는 bpm)로 표현되는 숫자이다. 휴식 상태에서 심박수는 보통 50~60회/분이다. 맥박은 직접 확인할수 도 있다. 부위는 경독맥(옆 목 부분의 동맥)과 요골동맥(손목 시작 부분의 손목동맥)을 측정할 수 있다. 반대쪽 손의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서 1분간 박동수를 셀 수 있다. 정확한 방법은 1분동안 기다리는 게 좋다. 만약 1분동안 기다리는 게 힘들다면 10초간 맥박을 측정한 후 6을 곱해도 된다. 심박수와 연령간의 관계 생후 1개월까지는 분당 70회에서 190회, 생후 1개월부터 11개월까지 분당 80회에서 160회로 측정된..

모더나 접종후 사망한 20대 여성이 남긴 마지막 말, "아빠 나 숨차" [내부링크]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와 같은 mRNA 기빈으로 만들어져 바이러스가 체내에 직접적으로 주입되지 않아 기존 백신보다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백신 제조 시 바이러스 항원 배양 시간이 들지 않아 제조가 쉬고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 20대 여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모더나 백신을 접종 후 사망했다. 이 여성은 올해 나이 23세로 임용고시를 준비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여성은 지난 7월 26일 시내 한 의료 의탁 기관에서 모더나 백신을 맞았다. 4일 후 7월 30일 밤에 갑자기 쓰러진 이 20대 여성은 병원으로 이송됐고 뇌수술을 받았다. 그리고 8월 7일 끝내 숨을 거두고야 말았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병원 면회가 어려워 이 여성의 이버..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내부링크]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12세 이상 접종 가능한 백신이다. 접종 나이가 하향 조정됨에 따라 앞으로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는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외국의 현황을 보면 미국, 유럽, 캐나다, 일본, 이스라엘 등은 화이자 백신 접종 연령이 만 12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된 상태이다. 화이자 백신의 접종 대상이 많아지면서 부작용 사례는 더 많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문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 커짐 부작용 등에 대해 ..

벨기에 접종자 7명 전원 사망시킨 뮤(Mu) 변이: 한국 포함 40개국 확산 [내부링크]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더라도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특히 방역 당국을 긴장시키는 새로운 변이 ‘뮤’(Mu)가 나왔다. ‘뮤’(Mu) 변이는 B.1.621로 불리며 면역 회피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특성을 가진 돌연변이를 갖고 있다고 과학뉴스 웹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에서 보고했다. 또한 이 변이는 백신을 중화하는 성향을 보인다고 보고했다. 이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 접종 면역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WHO) 관심변이(VOI) 목록에 지난달 30일 기재되었다. 뮤 변이는 올해 1월 콜롬비아에서 처음 확인되었다. 현재까지 남미와 유럽 등 40개국에서 검출됐다. 뮤는 그리스 알파벳 열두번째 글자((μ)이다. 영국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주로 여행객을 통해 전파되고 런던과 20대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쉰 목소리가 계속된다면 후두암? 초기 증상, 원인, 생존율, 자가진단, 예방법 [내부링크]

별다른 이유 없이 쉰 목소리가 나거나 몇 개월이 지나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고 증상이 심해진다.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면 후두암을 의심해야 한다. 후두암은 두경부(목과 얼굴)에 생기는 암 중 가장 많이 생기는 암이다. 두경부암은 인두암, 설암, 후두암 등을 총칭한다. 2020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암 발생 사례는 총 243,837건으로 집결됐다. 이 중 후두암은 이 중 1,143건으로 전체 암에서 0.5%를 차지한다. 흔한 암은 아니지만 후두염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후두암, 초기 증상, 원인, 생존율, 자가진단,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후두암 증상 후두암 초기 증상 쉰 목소리와 같은 음성 변화 특정 이유 없이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쉰 목소리가 지속되고 증상이 심해지면 후..

쉰목소리가 나온다면 후두염? 후두염의 원인과 증상, 자가치료법, 주의사항 [내부링크]

갑자기 쉰 목소리가 나거나 목소리가 아예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하고 있다면 후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후두염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을 만큼 예측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오늘은 후두염의 원인과 증상, 자가치료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후두염 개요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여 이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후두는 기도와 식도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다. 후두는 코와 입을 통해 공기를 들이마실 때 우리 몸에 해로운 이물질은 걸러내주는 여과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기도로서의 역할을 하는 후두는 기도를 보호하기도 한다. 만에 하나 음식물, 이물질, 분비물 등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게 후두이다. 후두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성이 어려운데 이때 후두염이 발생할 경우 ..

파킨슨병의 4대 초기 증상 및 기타 파킨슨 병 진단 확인이 필요한 증상 [내부링크]

백 투 더 퓨처라는 영화를 보면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굉장히 현실감 있게 그린 영화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마이클 폭스(Michael J. Fox)는 후에 파킨슨병을 앓아 파킨슨병이 대중에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 교황 요한 바오르 2세가 파킨슨병과 치매를 앓으며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오늘은 파킨슨병의 4대 초기 증상 및 기타 파킨슨 병 진단 확인이 필요한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파킨슨병 4대 초기 증상 파킨슨병은 도파민 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해 운동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아래 4대 초기 증상(떨림, 경직, 느린 행동, 자세 불안)을 경험한다면 파킨슨 병에 걸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하나 이상의 징후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 진찰을 받는..

고혈압, 당뇨가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높다? [내부링크]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사람들이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 중 고혈압약과 당뇨약을 아무렇지 않게 복용을 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필자가 사람들을 만나서 건강에 대해 염려되지 않냐고 물었을 때 아무런 걱정을 하지 않는다고 많이 대답을 받는다. 정말 이럴 땐 놀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필자가 놀란 점은 이들이 약을 먹는 것에 대해 놀란 게 아니고 약만 먹으면 무조건 괜찮다고 약에 대해 100% 의존도를 보이는 것에 너무 깜짝 놀란다. 이 외에도 중요한건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 등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가 없는 듯 얘기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은 뇌질환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그래서 오늘은 뇌졸중과 뇌..

제대로 진단 받기 힘든 저혈당증: 100여가지 이상 증상, 원인, 치료법, 식이 요법 [내부링크]

피곤함, 저체중 또는 과체중, 편두통을 겪고 있는가? 당신은 아마도 저혈당증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저혈당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아울러 저혈당증 증상으로 고통받지만 병원을 가면 막상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오진을 받기도 한다. 필자가 이 분야에 대해 알아보면서 현재 다수의 질환이 저혈당증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됐다. 오늘은 저혈당증 개요, 원인, 증상, 병력, 진단, 치료법,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저혈당증 개요 저혈당증이라고 들어본적이 있는가? 영어로 hypoglycemia라고 한다. 말 그대로 체내 혈당이 저하된 상태이다. 저혈당증은 질환이 아니며 임상학적 증상을 나타낸다. 정상 혈당 수치는 70~120mg/dL을 나타낸다. 혈당이 50mg/d..

생존율 낮은 췌장암의 대표적인 3가지 증상, 위험인자, 예후, 예방법 [내부링크]

2019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암 사망률 가운데 폐암(36.2명), 간암(20.6명), 대장암(17.5명), 위암(14.9명), 췌장암(12.5명) 순으로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전보다 증가한 암으로 폐암, 대장암, 췌장암의 사망률이 증가했다. 췌장암은 췌장에 암세포 덩어리가 생긴 것이다.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세포에 암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췌관은 췌장에서 소화효소가 만들어지면 십이지장으로 전달하는 통로를 말한다. 췌장암은 생존율 자체도 낮고 초기에는 증상 자체가 거의 없고 내시경 검사나 초음파 검사에서 별 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어 조기 발견도 어렵다. 췌장암의 발병요인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모두 관여한다. 유전적 요인으로 K-Ras 유전자 이상을 확인한다...

죽어도 안빠지는 등살 없애는 비법 공개: 7가지 음식 및 운동 [내부링크]

여성과 남성에 있어서 허리와 등살은 왜 그렇게 빼기 힘든지 모르겠다. 이 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찌면 더 찌지 빠지지는 않는 것 같다. 요즘은 의료기술이 발달돼서 등살에 주사를 맞아 지방을 분해하는 방법으로 등살을 제거해줄 수 있다. 만약 인위적인 방법으로 자연스런 방법으로 지방 제거를 원하는 분이라면 본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 바로 등살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등살 없애는 7가지 음식 및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등살이 생기는 이유 등살은 하룻밤 사이에 생기는 게 아니다. PT 트레어니겸 프로 운동선수 Henry Barratt에 따르면, "등살은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적된다."라고 말한다.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성장호르몬 분비가 더뎌지게 된다. 성장호르몬 저하로 인해 체내 신진대사 또한 느려진..

탈모의 직접적인 12가지 원인, 탈모 유발 약물 및 탈모치료와 예방법 [내부링크]

필자가 학부 시절에 좋아한 과목 중 하나가 통계였다. 통계 수업을 가르치던 교수님을 나중에 찾아뵈었더니 머리가 하나도 없어진 것이다. 필자가 알던 교수님은 긴 머리에 눈 부시게 빛나는 금발 머리를 가진 분이셨다. 자초지종을 알고 보니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머리가 모두 빠지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었지만 약물 부작용으로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 항암 치료시 사용되는 약물이 모두 탈모를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은 탈모의 직접적인 12가지 원인과 더불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 탈모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전적 요인 약한 모발탄성, 얇은 모발 굵기, 낮은 모발 밀도를 가진 분들은 대체적으로 탈모에 취약하다. 또한 약한 모낭과 모근, 피지 분비 과다 생성, 남성호르몬 과..

탈모의 정의, 두피 및 모발 구조 및 탈모 유형 [내부링크]

잘생긴 사람도 머리 스타일이 이상하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머리 스타일을 하고 있으면 어딘가 부족해보인다. 만약 탈모가 있다면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이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탈모 걱정이 많다. 잘못된 헤어 제품 사용과 건강상식으로 인해 탈모가 더욱 진행되기도 한다. 오늘은 탈모 개요, 두피 및 모발 구조, 성장 주기, 탈모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탈모 정의 탈모는 털빠짐증이라고도 불린다. 탈모는 머리카락만 빠지는게 아닌 신체의 어느 부위에든 발생이 가능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탈모란 두피에 발생하며 대머리라고 부른다. 탈모는 미용적인 이유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큰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탈모는 단지 빠지는게 문제가 되는게 아닌 우리 인체내 전반적(전신성)인 질환의 징후를 나타..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무료 검사 및 예방접종 가다실 가격 [내부링크]

여성암 중 발병원인 7위가 자궁경부암이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환자수는 2012녀 52,996명에서 2018년 62,701명으로 5년간 약 17% 증가했다. 자궁경부암 생존률은 감소 추세에 있으나 생존율은 80.2%에 달하다. 따라서 적절한 생활 및 식습관의 질 향상과 함께 정기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본문에서는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 검사, 예방 접종 종류, 접종주사 가격, 무료 예방 접종 나이 및 접종 가능병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궁경부암 원인 바이러스 감염이 주 원인이다.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 Human Papilloma Virus),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등이 얘기되고 있다. 이 중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가장 유력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인유두..

비타민 C가 COVID-19을 이길 수 있는가?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예전처럼 생활을 할 수 없다. 정부의 강경정책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확진자 수는 줄어들 기세는 보이는 것 같지 않다. 2020년 초, 필자가 어떤 사람을 만났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한 사람이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니 더운 여름이 되면 종식할 것이라고 한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에도 더운 기후를 가진 나라뿐만이 아닌 범세계적으로 코로나의 전파력과 파급력은 강력한 영향력을 선사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율이 가장 높은 영국과 이스라엘 또한 코로나 변이로 인해 돌파 감염이 일어나고 있다. 이스라엘 같은 경우 신규확진 40% 돌파 감염에 추가적으로 사망자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코로나는 사회적 영향력 뿐만이 아닌 의료계에도..

지나치기 쉬운 16가지 암의 위험요인 - 3편 [내부링크]

병원에서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청천벽력으로 생각될 것이다. 암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암세포가 어제 생겼는데 오늘 병원을 갔더니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것은 아닐테다. 체내 안에 암세포는 언제든지 매일 같이 생기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암이 발병할수 있는 요인들은 굉장히 다양하다. 이에 대한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습관 등이 모두 얽히고 섥혀 암이 발병될 것으로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지난번에 이어 암이 발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인 중 과한 햇빛 노출, 특정 감염, 비타민 D결핍, 염증,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한 햇빛 노출 요즘은 건강 열풍이 굉장해서 많은 남자들은 근율질 몸매를 여자들은 애플힙을 만드는것에 대해 관심이 많다.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기 위..

지나치기 쉬운 16가지 암의 위험요인 - 2편 [내부링크]

병원에서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청천벽력으로 생각될 것이다. 암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암세포가 어제 생겼는데 오늘 병원을 갔더니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것은 아닐테다. 체내 안에 암세포는 언제든지 매일 같이 생기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암이 발병할수 있는 요인들은 굉장히 다양하다. 이에 대한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습관 등이 모두 얽히고 섥혀 암이 발병될 것으로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지난번에 이어 암이 발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인 중 과도한 음주, 과도한 염분 섭취, 공해, 훈제하거나 구운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도한 음주 와인을 마시는게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요소는 와인이 알코올이 아닌 포도 안에 들어가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

지나치기 쉬운 16가지 암의 위험요인 - 1편 [내부링크]

병원에서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청천벽력으로 생각될 것이다. 암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암세포가 어제 생겼는데 오늘 병원을 갔더니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것은 아닐테다. 체내 안에 암세포는 언제든지 매일 같이 생기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암이 발병할수 있는 요인들은 굉장히 다양하다. 이에 대한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습관 등이 모두 얽히고 섥혀 암이 발병될 것으로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암이 발병할 수 있는 기본적인 16가지 요인 중 가족력과 유전적 소인, 흡연, 운동습관, 비만, 스트레스, 동물성 지방, 채소와 과일 섭취부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족력과 유전적 소인 암이라고 무조건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 부아은 가족력의 영향력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 유방암을 예로 들어보..

숙취해소, 숙취해장을 빠르게 해결해줄 음식 34가지 [내부링크]

은 처음 만나는 이들을 더 가깝게 하는 원동력이다. 직장에서나 연인들의 첫만남 등 섭섭한 관계를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과한 음주는 다음날 두통, 메스꺼움, 복통, 정신력 분산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숙취해소, 숙취장을 빠르게 해결해줄 음식 33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1. 바나나 알코올을 섭취할 때 우리는 탈수 증상에 놓이게 된다. 이때 체내는 물과 함께 다량의 무기질을 잃게 된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로 알코올로 인해 잃을 수 있는 칼륨을 보충해 줄 수 있다. 칼륨 섭취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심장과 근육에 무리가 가게 된다. 2. 계란 계란에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이 풍부하다. 시스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을 만드는데 필요하다. 글루타치온은 알코..

면역과 항암 효과를 동시에 잡는 버섯의 효능 [내부링크]

버섯의 효과는 오랜 세월 독특한 풍미와 특별한 효능으로 인해 귀한 대접을 받아왔다. 서양에서도 버섯에 대한 효과가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버섯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발작을 예방한다. 화학요법과 병행해서 버섯을 먹으면 항암치료에 효과적이다. 이밖에도 버섯의 효능은 굉장히 다양하다. 버섯에는 수분은 많으나 지방, 탄수화물, 칼로리는 적다. 생버섯이라고 해봐야 겨우 125kcal일 뿐이다. 그러나 건조되면 같은 무게의 쇠고기만큼이나 단백질이 풍부해진다. 요리를 해도 수분이 제거되면서 단백질이 농축된다. 본문에서는 잎새버섯, 영지버섯, 표고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잎새버섯 크기가 야구공만 하다. 마이타케 버섯이라고도 한다. 일본어로는 '..

변비의 원인 및 영양 요법 [내부링크]

우리는 일반적으로 하루 2L 내외의 수분과 함께 음식물을 먹는다. 음식은 위장관에서 소화를 위해 위, 소장, 췌장, 담즙 등의 소화액이 약 9L 정도 분비되어 흡수되고 대장에 1.5L 정도 넘어가게 된다. 대장에서 수분은 거의 흡수되고 하루 200-300g 정도의 변을 배출한다. 아침에 깨어나 식사 후 1시간 후에 주로 자연스럽게 변의를 느낀다. 대변이 고감각 부위에 접촉하게 되면 변인지 가스인지를 인지하여 배출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우리는 굉장히 많은 질환을 앓고 있고 변비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변비는 가장 흔한 질환이다. 전 인구의 5~20%, 여자와 노인에게 많다. 8~10%는 배변을 위해 변비약이나 관장약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변을 보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사람은 매일 화장실을 가더..

복부팽만감의 원인 및 치료 [내부링크]

건강한 사람이 얼마 만에 위 속의 음식물을 비우는가 조사를 했다. 계란 프라이 2개와 식빵 2쪽, 그리고 우유 1잔을 섭취하게 하였다. 모두 600kcal에 달하는 음식물이었고 약 4시간 만에 비워냈다고 한다. 그런데 위 운동기능이 저하된 사람의 경우 2시간 30분이 지나도 50%가 넘는 음식물이 위에 그대로 남아있었다. 위가 모두 비워지기까지는 12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위를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영양소마다 다르다. 탄수화물은 2~3시간, 단백질은 4~5시간, 지방의 경우 7~8시간이 걸린다. 만약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고 포만감을 주기 위해서는 어떤 영양소를 주로 섭취해야 하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식욕부진이나 팽만감은 위의 운동기능이 저하되면 생기게 된다. 식욕부진과 팽만감의 원인은 위 통과 ..

하지 정맥류 원인 및 하지 정맥류 수술 종류 [내부링크]

하지 정류는 다리 피부의 정맥이 늘어나서 비틀어지는 것을 말한다. 하지 정맥류는 증상이 없을 수 도 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통증성 불쾌감, 중량감, 다리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정맥 벽의 결함은 정맥의 확장과 혈액의 역류를 예방하는 밸브를 손상시킨다. 밸브가 손상되면 혈액이 정체되면서 하지 정맥류로 알려진 정맥의 팽창이 일어난다. 하지 정맥류는 중년층의 거의 50%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하지 정맥류가 많이 발생한다. 하지 정맥류는 대체로 서 있을때 정맥에 가해지는 중력압에 의해 다리에서 나타난다. 사람이 장시간 서있을 때 정맥에 미치는 압력은 거의 10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직군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또 여성이 남성보다 4배 이상..

위, 소장, 십이지장, 췌장, 담낭의 기능 및 역할 [내부링크]

우리는 항상 무언가 계속 입으로 가져가 섭취를 한다. 이로 인해 신체 기관중 가장 열일을 하는 곳이 위가 아닐까 싶다. 항상 열심히 일을 하는 위와 관련된 소화 기관은 굉장히 많은 일을 한다. 본문에서는 위, 소장, 십이지장, 췌장, 담낭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입 안에서 자작 작용을 통해 물리적 소화를 한 후 식도와 위로 음식물을 내려보낸다. 물론 음식물을 전혀 씹지 않고 그냥 몇번 씹은 후 삼켜 버리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이런 분들은 다시 한번 위에서 굉장히 열일을 한다. 어찌됐든 음식물이 위, 소장에 도달하게 되면 소화액에 의해 화학적인 소화가 일어난다. 위장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이 들어오면 쓸개, 담즙, 췌장액이 많은 역할을 한다. 위 위에서는 위산과 펩신이 분비되며..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는 기호식품인가 약물인가?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셔야 할 만큼 커피를 좋아하는 나라이다. 커피 안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 커피 안의 카페인에 대해 다양한 주장들과 함께 연구 결과들이 있다. 명백하게 장점과 함께 단점들이 존재한다. 본문에서는 카페인 과다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별생각 없이 커피와 콜라를 즐기는 가운데 우리는 카페인에 중독되어 간다. 만약 아침이나 점심 이후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내가 카페인에 너무 심취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봐야 한다. 또는 매일같이 콜라를 마시지 않는게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콜라 중독이 아닌지 자문해보자. 과한 카페인 섭취는 약물과 같은 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카페인은 독성이 높으며, 치사량은 10g 전후이다. 카페인 섭..

우울증 유발 가능한 약물과 우울증 및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내부링크]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은 다양하다. 다음은 감정과 기분을 조정하는 주요 영양소를 고갈시키는 약물의 일부이다. 만약 아래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면서 우울증을 느꼈다면 깜짝 놀랄 수 있다. 하지만 의사와 상담 없이 자의적으로 투약을 중단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본문에서는 우울증 유발 가능한 약물과 우울증 및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만약 아래 약물로 인해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 적절한 복용량을 확인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품들 아드레노크로티코이드 암페타민 항생제 경련 억제제 항우울제(항우울제 자체가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항히스타민제 고혈압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 바클로펜(근육이완제) 바르비투르산염(수면제) 베타차단제..

이것만 보면 정말 먹고 싶은 욕구가 폭발한다 [내부링크]

가끔 어떤 음식이 못 견디게 먹고 싶을 때가 있다. 이는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다는 몸의 신호일 수 있다.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면 전체적인 식습관과 식생활이 적절치 못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만약 독자 들 중 이런 현상을 겪고 있다면 나의 식습관과 식생활을 돌이켜보자. 다음은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겪는 ‘갈망 증상’에 대한 식품의 목록이다. 땅콩버터 종종 땅콩버터를 숟가락으로 퍼먹는 사람들이 있다. 조금도 놀랄 일이 아니다. 땅콩버터는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이다. 땅콩버터의 뚜껑을 자주 연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거나 비타만 B의 섭취가 충분치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땅콩버터 50g(3분의 1컵)에는 약 284kcal가 들었다. 허리둘레가 걱정된다면 차라리 비타민 B 영양제를 먹는 ..

비만, 그만 싸우자. 요요없는 디톡스 다이어트 [내부링크]

지금 서 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아래를 내려다자. 만약 배만 유독 많이 나와있는 상태라면 내장지방이 많이 쌓여있을 가능성이 높다. 내장 지방은 만병의 원인이다. 이 내장 지방의 특성은 굶거나 운동을 해도 잘 빠지지 않는다. 현대 사회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비만 인구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비만은 우리가 사는 환경, 먹는 음식,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한다. 비만 유전인자도 발견되었다. 유전자 변이로서 관심을 받는 대상은 PPAR-γ, βUCP, 3AR, Calpain 10 등이 있다. 본문에서는 비만이 되는 이유, 비만의 원인과 메커니즘, 3-3-3 디톡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비만이 되는 이유 현대사회에선 탄수화물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에 비해 양질의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의..

간부전과 간부전이 치명적인 이유 [내부링크]

간은 인체에서 두 번째로 가장 큰 장기이다. 간은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음식물과 음료를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다른 영양소로 전환시키는 일을 한다. 또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과 약물 등을 해독하는 중요한 장기임과 동시에 굉장히 다양한 일을 수행하는 장기이다. 간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장기이며 혈관 내 피를 필터링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본문에서는 간부전, 간부전 증상, 간부전이 치명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간의 역할 및 기능과 다양한 치료법 간부전(Liver Failure) 간질환 중 가장 심한 임상 결과이다. 급성 광범위 간 손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점진적인 손상의 최후 결과일 수 도 있다. 간부전의 임상양상은 원인에 상관없이 다 같다. 하지만 치료가 거의 불가능해 치사율이 70-05%에 이른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 원인 및 임상 양상 [내부링크]

우리 나라사람은 위염을 항상 닳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매운 음식을 비롯한 자극적인 음식, 과식, 과다한 정제당 섭취로 인해 우리의 위는 항상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급성 및 만성 위염의 원인, 형태, 양상, 증상적 차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급성 위염 급성 위염은 위 점막의 염증 변화를 유발하는 광범위한 물질을 포괄한다. 여러 다양한 병인 동일한 일반적인 임상을 가지고 있다. 이 급성 위염은 위 전체 또는 위의 일부와 관련될 수 있다. 급성 위염의 원인 1. NSAID, 특히 아스피린의 대량 사용 NSAID란 비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on-aspirin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이다. 관절염을 비롯한 다양한 급성 및..

내가 쓴 블로그 글 키워드 분석 및 최적화 도구 [내부링크]

내가 블로그에서 글을 쓰고도 내가 쓴 글이 잘 쓴 글인지 SEO에 적합한지 의심이 들 때가 많다. 글자 수는 얼마나 썼는지 정말 글을 많이 써본 사람이 아니면 그 감이라는 걸 느끼는 게 필자와 같이 글 쓴 지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힘이 들 때가 있다. 필자 같은 경우 사람인에서 나오는 글자 수 세기 웹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매번 이 사람인에 들락 날락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이루 말할 수 없다. 우연히 한 엔지니어 분이 만든 티스토리 글을 보다가 굉장히 다양한 도구들을 제시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이 도구에서는 작성한 글의 키워드를 직접 분석을 해주는 것이다. 이 본문에서는 내가 쓴 블로그 글 키워드 분석 및 최적화 도구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내가 쓴 단어가 몇개가 있는지 모..

블로그 노출과 수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카카오뷰 이용법 [내부링크]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수익을 올려주기 위해 또 하나의 자그마한 플랫폼을 개설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여러 콘텐츠를 한 곳에 놓고 볼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이름하여 뷰입니다. 카카오가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을 카카오톡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스쳐갑니다. 이 뷰를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카카오뷰에 컨텐츠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는 브런치,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투브는 연동 준비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뷰는 카카오톡 어플의 가장 중앙 (세번째 탭)에 위치해 있고 눈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우선 카카오뷰에는 자신에게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제, 취미,..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법 [내부링크]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들은 가공, 저장, 조리 과정 등을 거치면서 쉽사리 파괴된다. 아무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도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일이다. 다음의 주의사항을 기억하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신선한 채소를 물에 씻는 것은 괜찮지만 담가놓지는 않는다.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사라진다. 샐러드는 가능한 먹기 직전에 만든다. 채소와 과일을 미리 잘라두면 비타민이 소실된다. 채소를 다듬거나 자를 때는 가장 날카로운 칼을 사용한다. 뭉툭한 칼날에 채소의 조직이 짓눌리면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소실된다. 며칠 안에 먹을 채소가 아니면 차라리 포장된 급속 냉동제품을 구매한다. 냉동이 잘된 완두콩은 냉장실에서 1주일 묵힌 것보다 비타민이 많다. 냉동고기는 구입 후 즉각 영하 17C 이하에서 보관해야 육..

20대인데 벌써 새치? 새치가 생길때 대처법 [내부링크]

새치(Premature graying) 젊은 나이에도 흰머리가 날 수 있다. 10대-20대부터 흰머리가 생길 수 있다. 흰머리가 젊은 나이에 생기는 경우 새치라 불린다. 새치는 본인에게는 신경이 쓰이고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흰머리와 새치의 차이, 새치가 나는 이유, 새치를 뽑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항, 새치를 뽑지 말아야 하는 이유, 새치가 생길 경우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흰머리와 새치 차이 새치는 흰머리와 같은 하얀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새치와 흰머리는 굵기에서 차이가 있다. 새치는 검은색 머리카락과 굵기 차이가 없다. 이와 반면 흰머리는 머리카락 굵기가 건강한 검은색 머리카락에 비해 가늘다. 또한 잘 끊어지고 약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흰머리는 새치..

백신 2차 접종 후 국내 첫 델타 플러스 확진 [내부링크]

국내에서 델타 플러스 변이가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서 2개월 여 만에 돌파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3일 확인 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국내 델타 플러스 변이 사례가 2명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한 명은 해외 유입 사례이고 다른 한 명은 아스트라 제네카 2차 접종 완료를 마친 사람이다. 델타 변이 델타 변이의 뜻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바이러스이다. 진원지는 인도에서 발생되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변이가 2개 생긴 것이다. 따라서 체내 면역력을 뚫고 들어 가는 능력이 강하다. 중국 보건 당국이 광저우에서 5월 중 코로나 감염자들을 조사를 진행했다. 한 식당 화장실에서 델타 변이에 감염된 남자가 비감염자 남성과 14초간 같이 머무른 후 델타 변이에 감염이 되었다는..

예후가 가장 나쁜 염증성 유방암과 암 예방에 좋은 차 [내부링크]

본문에서는 염증성 유방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 암 예방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염증성 유방암 진행성 유방암의 가장 치명적인 형태 중 하나이다. 이 유방암은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세포가 유방 피부에 직접적으로 광범위하게 침범한다. 즉 유방에 염증이 생긴것처럼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변하고 부종과 열이 나타난다. 국내에서는 유방 검진이 많아지면서 발견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염증성 유방암의 발생률이 전체 1% 미만으로 알려져 있다. 심한 경우 몇 주 사이에 유방이 2~3배 커지기도 한다. 염증성 유방암은 진단을 받을 때 즈음 이미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를 통해 원격전이가 일어난 경우가 많다. 먼쪽 림프절이나 뼈, 폐를 포함한 다른 장기로 전이가 동반된 경우가 많..

유방암 종류: 비침윤성과 침윤성 유방암 [내부링크]

유방암이 모두 다 똑같은 유방암이 아니다. 유방암은 크게 비침윤성과 침윤성으로 나누어진다. 비침윤성 종양(Noninvasive Carcinoma) 암세포가 주변부, 림프계, 혈류 등으로 퍼질 가능성이 낮다. 자신의 구역 내에 한정되어 있어 아주 초기의 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방 관상피내암(Ductal Carcinoma in Situ; DCIS) 종양이 젖샘관의 기저막 밖으로 침범하지 않은 경우로 원격 전이도 없다. 대개 임상적으로 우연히 발견하는게 대부분인 0기 유방암이다. 0기 유방암은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으로는 암이 아닌 양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하지만 양성으로 분류되더라도 유방암 1,2기 치료와 비슷한 수준의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유방 상피내암 중 가장 흔하고 8..

유방암의 임상 양상, 다양한 역학 요인 및 발병 원인 [내부링크]

유방암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여성암이다. 이 암은 전체 여성암의 24.2%에 해당한다. 한국의 유방암 환자수는 2018년 23,547명이다. 이 수치는 지난 10년간 2배 증가한 숫자이다.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유방암 발생률 최상위 그룹에 속한다. 본문에서는 유방암의 임상 양상, 다양한 역학 요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유방암 임상 양상 25세 이전에는 드문 질환이다. 폐경기 때나 그 이후에 최고조를 이룬다. 왼쪽 유방에 더 잘 발생한다. 유방암 역학 지리적 연관성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서양에 못지 않게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유전성 경향 유전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어머니가 유방암에 걸렸으면 딸도 걸릴 확률이 높고 가까운..

백내장 자가진단, 원인, 증상과 예방 영양소 [내부링크]

백내장은 한자로 白內障(안구내부의 흰색 장애)이고 영어로는 cataract이다. 백내장에서 문제가 되는 곳은 수정체이다. 수정체는 사물을 보고 초점을 맞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그런데 이 기관이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것이 백내장이다. 백내장의 종류는 다양하다. 가장 흔한 노인성 백내장부터, 선천성 백내장, 합병성 백내장, 외상성 백내장, 후발성 백내장, 당뇨성 백내장 등이 있다. 본문에서는 녹내장과 백내장의 차이, 백내장 자가진단, 백내장 증상, 원인, 수술 비용 및 부작용, 자연 치유,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녹내장과 백내장의 차이 녹내장은 안압이 올라가게되면서 시신경이 파괴가 되어 결론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와 반면 백내장은 눈 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야가..

항산화 물질 멜라토닌의 수면 효과 및 졸피뎀 부작용 [내부링크]

멜라토닌은 세로토닌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송과선에서 분비된다. 송과선은 뇌에 잇는 작은 콩 크기만 한 선으로 고대부터 호기심의 원천으로 여겨졌다. 고대 그리스 인들은 송과선을 영혼의 집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철학자 데카르트에 의해 확장되었다. 멜라토닌 항산화 효과 멜라토닌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피부착색을 일으키는 성분인 멜라닌과 혼동하지 말자. 멜라토닌은 호르몬 분비의 동시성과 관련된 역할 외에도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효과는 멜라토닌을 보충한 실험용 쥐가 더 오래 살았다는 연구 결과로 설명한다. 실제로도 멜라토닌의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C, 비타민 E, 그리고 더 큰 항산화 보호 작용을 하는 일련의 다른 항산화제들보다 훨씬 탁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멜라토닌은 효과적인 ..

플라보노이드의 강력한 항산화 효능, 식품 및 권장량 [내부링크]

플라보노이드 활성산소 손상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다른 그룹의 식물성 색소로는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을 식물답게 아름답게 만들어주며 식물성 대사와 관련한 또 다른 기능을 발휘한다. 식물에서 플라보노이드는 환경 스트레스를 막는 보호자 역할을 한다. 또 인체에서는 ‘생물학적 반응 조절 물질’로 작용한다. 플라보노이드는 알레르기원, 바이러스, 발암 물질 같은 다른 물질에 대한 인체의 반응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항염, 항알레르기, 항바이러스, 항암 작용 등을 통해 확인된다. 플라보노이드는 암, 심장 질환, 뇌졸중에 뚜렷한 예방 효과를 보이는 다른 그룹의 식물성 색소이다. 이 성분들은 주로 과일과 꽃의 색상을 담당한다. 플라보노이드는 산화와 자유라디칼 손상을 예방하는 강력한..

이뻐지고 건강해지는 포도씨 추출물의 5가지 효능 [내부링크]

포도씨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건강에 유익하다. 포도씨 추출물은 뷰티 측면 뿐만이 아닌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항산화는 굉장히 중요한데 이는 체내에서 발생된 활성산소가 우리 세포를 파괴시키고 노화를 하게 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활성산소와 항산화에 대해 정확히 아는게 중요하다. 이에 대해 본 글을 읽고 난 후 또는 읽기 전에 필자가 활성산소와 항산화에 대해 쓴 아래 글을 모두 정독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활성 산소의 정의, 장점 및 단점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원인, 원리와 질병 활성산소 종류 및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 효소에 대한 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성산소와 이에 대항할 항산화효소의 종류 ..

항산화 영양소 종류와 항산화 비타민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활성산소가 우리 세포를 파괴시키고 노화를 하게 하는 등 우리 몸에는 안 좋은 영향력만 행사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 활성산소는 안 좋은 일만 하는게 아닌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굉장히 좋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에 대해 본문에서는 지난 시간 활성산소 종류 및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 효소에 이어 항산화 영양소 종류와 항산화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활성 산소의 정의, 장점 및 단점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원인, 원리와 질병 활성산소 종류 및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 효소에 대한 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성산소와 이에 대항할 항산화효소의 종류 및 기능 프로비타민 프로비타민(provitamin)이란 체내에서 비타민으로 바뀌는 물질..

활성산소와 이에 대항할 항산화효소의 종류 및 기능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활성산소가 우리 세포를 파괴시키고 노화를 하게 하는 등 우리 몸에는 안 좋은 영향력만 행사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 활성산소는 안 좋은 일만 하는게 아닌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굉장히 좋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에 대해 본문에서는 지난 시간 활성산소의 정의, 장점 및 단점에 이어 활성산소 종류 및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 효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활성 산소의 정의, 장점 및 단점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원인, 원리와 질병 활성산소 종류 활성산소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중 일부 몇 개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과산화수소 (hydrogen peroxide) H2O2 과산화수소란 물(H2O)에 여분의 산소 (O2)가 하나 더 붙어 있는 것을 ..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원인, 원리와 질병 [내부링크]

우리는 지금까지 활성산소가 우리 세포를 파괴시키고 노화를 하게 하는 등 우리 몸에는 안 좋은 영향력만 행사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 활성산소는 안 좋은 일만 하는게 아닌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굉장히 좋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에 대해 본문에서는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원인, 원리와 질병 및 질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활성산소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체내 에너지 대사를 알아야 한다. 이를 통해 활성산소의 원리를 알 수 있다. 활성산소 원리 우리 인체는 끊임없이 죽는 그 날까지 음식을 먹는다. 식품을 통해 주요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섭취한다. 이 3대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우리 인체는 에너지를 생성한다.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탄수화물의 종류는 다양하다. 이 중 포도당 1..

사이트 조회수를 폭발시켜줄 백링크와 SEO도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힙한 비타민입니다! 다들 블로그 쓰시느라 고생 많으신데요. 내 블로그 노출을 좀 더 시킬려면 백링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백링크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말합니다. 백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사이트로 유입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링크의 중요성 1. 브랜드 인지도 및 노출 향상 백링크를 만들면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사이트로 링크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더 많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언급해준다면 내 사이트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노출도 더 많아지게 됩니다. 2. 트래픽 조회량 향상 백링크가 많아지면 트래픽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해야 하고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트래픽만..

10대 사망 원인 1위 암. 암과 림프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사망원인통계 2019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총 사망자 수는 295,110명으로 전년 대비 3,710명 감소하였다. 사망자 수와 사망률은 2014년부터 5년 연속 증가하다가 소폭 감소하는 것을 보였다. 10대 사망원인 중 1위는 역시 암이다. 그 다음으로 심장 질환, 폐렴, 뇌혈관 질환, 자살,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간 질환, 만성 하기도 질환, 고혈압성 질환 순이다. 알츠하이머병은 7위에 머물렀으나 전년 대비 두 단계 상승하였다. 필자는 앞으로 이 수치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의 원인과 초기 중기 후기 증상 요즈음 암에 대한 의학 기술이 굉장히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치료 기술, 수술 기법, 방사선요법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한다. 이에 대해 암 생존율도 많이 올라간 것을 독자들도 많이..

다이어트 열심히 하면 받을 수 있 예쁜 돌맹이 [내부링크]

s여름에는 역시 다이어트이다. 내가 원하든 타인의 시선에 더 좋은 몸매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어쨌든 살과의 전쟁에 모두들 아우성이다. 그런 20-30대 여성들이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소화 장애를 겪는다. 복통이 너무 심한 나머지 병원을 찾자 위경련이라고 진단을 받는다. 하지만 복통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응급실에 실려 가서 복부초음파 검사를 받는다. 진단은 ‘담석증’이다. 담석증은 주로 고연령 비만 여성이 자주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2017년 담석증 진료 환자는 16만 2957명이었다. 이 중 8만5619명(52.5%)이 여성이다. 절반이 여성이라는 것이다. 이 중 70.3%가 50대 이상의 여성이다. 요즘엔 20~30대 여성이 담석증이 많이 발견된다. 원인으론 ..

자면서 소리를 지르거나 과격한 행동은 치매로 이어진다? [내부링크]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많이 가지고 있는 질환을 자신이 가졌을 때 안도하는 게 있다. 이게 괜찮은 가보다 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다수가 가는 길은 안정된다고 생각하는 치명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무런 두려움 없이 얘기를 한다. 변비나 설사를 가진 분에게 이렇게 많이 영양제를 먹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진다. 고혈압의 끝은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이라고 한다. 당뇨의 끝은 무엇인가?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지면서 뇌압도 올라갈 수가 있다. 이로 인해 뇌 안의 인지기능에 중요한 부분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치매 발병 위험이 올라 갈 수 있다. 당뇨 또한 예외가 아닐 것이다. 당뇨병 환자들은 비당뇨인에 비해 혈관성 치매 발생 위험이 2배, 알츠하이머 병의 발생 위험이 1.6배 높은 것..

허리, 다리, 등에 통증이 있다면 난소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내부링크]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환자가 암이 상당히 전이된 이후 병원을 찾는다. 초기에 증상이 없는 암으로 폐암을 꼽을 수 있다. 관련된 글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재발 및 전이 많은 폐암. 수술 후 재활 및 몸에 좋은 음식 폐암은 암 중에서도 치료가 어렵다. 재발도 잦고 전이도 잦은게 폐암이다. 고령층에서 흔히 발생하며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 따라서 진행성/전이성인 상태에서 뒤늦게 vitahip.tistory.com 난소암은 영어 ovarian cancer라고 하며, 여성 암으로는 침묵의 살인자이다. 병세가 악화되는 동안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명적인 암이다. 난소암은 95%가 가족력이 없는 상태에서 발생한다. 난소암은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40~70세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각..

재발 및 전이 많은 폐암. 수술 후 재활 및 몸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폐암은 암 중에서도 치료가 어렵다. 재발도 잦고 전이도 잦은게 폐암이다. 고령층에서 흔히 발생하며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 따라서 진행성/전이성인 상태에서 뒤늦게 발견하게 된다. 늦은 진단으로 치료도 완치도 어려운 암이다. 예후도 불량한 폐암은 사망률이 10만 명당 36.2명에 달하며 암 사망률 1위이다. 이 글에서 폐암의 정의, 치료, 수술비용, 폐암 수술 환자의 생존율 예측, 폐암 수술 후 재발, 폐암 수술 후유증, 폐암 수술 후 간호, 폐암 수술 후 좋은 음식 등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폐암의 정의 폐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한다. 종양은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란 덩어리를 뜻한다. 병리학(pathophysiology)적으로 폐암은 비소세포 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나뉜다. 소세포 ..

쿠팡 파트너스 1.5개월 수익 인증 및 수익 올리는 팁 공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힙한 비타민입니다! 건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외에 글쓰기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게 있는지 알아보는 중에 쿠팡 파트너스(쿠파스)를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특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다루다 보니 자연스레 건강식품을 소개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제 쿠팡 파트너스 수익 2개월차 공개 합니다. 사실 제가 쿠파스 만들어놓고 자주 체크를 안했더니 쿠팡으로부터 파크너스 최종 승인 반려를 2주 동안 받았습니다.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계정의 최종 승인이 반려 되었습니다. 아래 반려사유를 확인 및 수정 후 재신청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활동은 공정위 심사지침에 따라 파트너스 회원과 당사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대하여 공개하여야..

티스토리 방문자 개설 2개월차 누적 11,000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힙한 비타민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2개월간 방문자 기록 상태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처음부터 월등히 잘하시는 분에 비하면 견주어 볼 수 없는 숫자입니다. 헌데 블로그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글 아래까지 정독하신다면 방문자 수 늘리는 팁을 얻어가실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OOOO.tistory.com/manage -> 통계-> 방문 통계 OOOO = 본인 블로그 이름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 수 확인 D+0 5/16 - 5명 블로그를 썼는데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보는구나?! 신기한 경험을 합니다. D+14 5/30 - 74명 다음 유입이 항상 많습니다. 티스토리 특성상 다음 유입이 쉽게 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설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D+28 6..

내 블로그 구글에 빠르게 유입하는 팁 [내부링크]

현재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고 수익형 블로그로 만들고 싶은 분만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네요. 티스토리에서 롱런하기 위해서는 결론적으로 구글 유입을 늘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구글 유입이 굉장히 저조합니다. 하지만 구글 유입을 하기 위해 여러 방안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직 블린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사항을 여러 가지 얘기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3배로 높이는 방법 저는 아직 블로그를 한지 49일째된 블로그 어린입니다. 저는 제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싶은 마음이 강하고 또한 질 좋은 컨텐츠를 제공함으로 수익도 창출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블로그 vitahip.tistory.com 첫째, 양질의 글을 써라. 구글은 양질의 글을 좋아..

게임할 때는 집중력 최고인데 내가 ADHD라고? [내부링크]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성인 ADHD 증상을 겪고 있을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밤새 본다거나 날을 새면서 게임을 한다. 영화 한 편을 끝까지 보는 것을 힘들어한다. 운전을 할 때 난폭 운전 (욕설 포함) 또는 보복운전을 한다. 할 일을 잊어버리거나 지각하는 일이 잦다. 직장생활을 하는데 잦은 실수로 상사한테 계속 혼난다. 글을 써 내려가면서 ADHD 증상을 심하게 겪고 있는 지인이 생각났다. 이와 동시에 필자도 ADHD를 겪고 있는 건 아닌지 조심스러워졌다.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의 증상으로 아동기에 나타난다. 아동기의 ADHD는 틱 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관련 글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틱 장애 및 뚜렛 증후군의 원인, 증..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이 오르는 다양한 이유 [내부링크]

고혈압의 최종 목적지는 심장 마비 또는 뇌졸중이다. 사실 고혈압 또는 혈압 상승은 뇌졸중의 가장 큰 위험 요소이다. 현재 고혈압 유병자는 약 1200만 명이다. 이 중 20세 이상 성인의 유병률이 29%에 이른다. 2020년 기준, 한국의 전체 인구가 5183만여명이다. 따라서 전체 인구의 약 25%가 고혈압 환자라고 보면 되겠다. 미국은 전체 인구의 45%가 1억 800만명여명이 고혈압 환자이다. 즉 전체 인구의 약 반절이 고혈압을 가졌다고 보면 된다. 혈압은 심장이 박동할 때마다 나타나는 저항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체는 동맥을 통해 혈액을 내보낸다. 심장 박동 시 저항이 높아진 다는 것은 혈압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즉 만약 당신의 혈압이 높다면 이 저항을 낮추는 게 무엇인지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본다면..

틱 장애 및 뚜렛 증후군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내부링크]

오늘은 틱 장애와 뚜렛 증후군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몇 개월 전에 틱 장애를 앓고 있는 자녀의 어머니로부터 상담 요청을 받게 된다. 이 글은 이 자녀의 틱 장애가 상당하게 완화된 내용과 틱 장애의 증상, 뚜렛증후군 원인, 치료방법 및 영양학적 치료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틱은 틱 장애 또는 뚜렛 증후군 (Tourette syndrome)이라고 알려져 있다. 운동틱 또는 음성 틱이 발생한 이후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적어도 한 개의 음성 틱과 두 개 이상의 운동 틱을 경험할 경우 뚜렛 증후군으로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틱이 있다고 해서 모두 뚜렛증후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즉 틱 환자 중 일부만 뚜렛증후군으로 진단을 받는다. 뚜렛 증후군은 프랑스의 의사, 조르주 질..

허리를 똑바로 폈을 때 아픈 요통은 디스크가 아니다. [내부링크]

요통은 허리에서 다리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통증을 말한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평생 동안 80%정도 한번 이상 요통을 경험한다. 요통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된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서도 심각한 요통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급성요통의 90%는 빨리 개선이 되지만 많은 경우 반복 재발로 합병증이나 장애 등의 만성 통증 증후군으로 발전된다. 만성 통증 증후군 중에 두통과 요통이 있다. 살아가면서 보통 한 가지 정도 경험을 다하게 된다. 어떤 사람은 공복을 경험할 때 또는 갑작스럽게 피곤함을 느낄 때 요통이 심해질 수 있다. 45세 이상에서는 심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다음으로 요통 환자가 많은 것으로 보고된다. 다양한 척추 질환 허리가 아프다면 모두 디스크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척추질환은 ..

구글 애드센스 PIN 1초만에 삽입 팁 [내부링크]

애드센스 PIN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PIN 번호 보냈다는 이메일 받은 후 18일 걸렸네요. 보낸곳은 말레이시아입니다. POS Malaysia International Hub라는 곳이네요. 양쪽 모서리 부분 제거후 띁어보면 안에 PIN 번호가 파란 글씨로 써져있습니다.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성격이 급해서 PIN 번호 보냈다는 메시지 보자마자 주소인증을 먼저해줬습니다. 그랬더니 PIN 번호를 제출하는 곳이 어딘지 몰라 해맸네요;; 저같이 PIN 번호 제출하는 곳이 어딘지 모르는 분은 홈 화면에서 할일 메뉴를 보시면 PIN 입력 부분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 6자리 PIN을 입력하세요. 입력 기회는 3번이 주어지니 꼭 한번에 성공하세요! PIN 번호가 올바르게 입력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게 과연 좋은 것인가? [내부링크]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게 어려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아침형 인간이 무조건 옳은 것인가? 분명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독자중에는 분명 야행성 인간도 있을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아침형 인간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 그리고 수면 박사인 Dr. Breus가 말하는 4가지 크로노타잎의 범주에 독자는 어디에 속해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1. 자신을 위한 더 많은 시간 가족 구성원과 함께 살고 있다면 일찍 일어나는 시간이 당신에게 자기 자신만을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직장생활, 가족과의 시간, 연인과 친구와의 만남으로 인해 하지 못했던 것을 즐겨보자. 독서를 하면서 천천히 모닝 커피를 음미하면..

방문자 수 유입 높이고 싶은 분들만! [내부링크]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분 들 중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멋있는 글은 써놨는데 정작 방문자 유입이 없다? 정말 힘 빠지죠?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서 방문자 추가 유입을 기대 할 수 있어요! - 페이스북 그룹 - 네이버 카페 - 네이버 지식인 - 네이버 밴드 - 다음 카페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 디씨인사이드, SLR클럽, 보배드림 등등등 저는 페북 네이버 지식인 카카오스토리 카톡 트위터를 사용하는데요! 처음에는 노가다 같은데 이게 이걸 적금 붙는다고 생각하시고 매일 1달에서 1년에서 10년 동안 꾸준히 해보시면 어떨까요?

이 운동 절대 하지 마세요. 지옥에 갔다온 마냥 살 빠져요. [내부링크]

오늘은 어그로 좀 끌어볼려고 제목을 위와 같이 만들어봤다. 하지만 필자가 정말 경험한 스피닝에 대한 진짜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여느날처럼 필자는 헬스장에 방문을 한다. 필자는 헬스장을 갈때마다 마치 기계와 같이 항상 헬스기구로 향하는 나를 발견한다. 하지만 이 날은 뭔가 이상한 기운이 엄습하는 날이었다. 다른 때에는 전혀 느끼지 못한 묘하고 신비로운 기운이 내 몸을 감싸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특히 그날은 나의 귀 고막을 신나게 때려주었던 강한 비트를 느끼게 된다. 이 정도면 거의 귀르가즘을 경험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원인 불명의 장소에서는 디스코 조명에서 섬광같이 번쩍번쩍 나오는 빛으로 인해 나의 시신경을 매료시키게 된다. 영화로 비교하자면 외계인 침공 영화를 보면 외계인 우주선과 지구를 ..

젊은 사람도 걸리는 내 머릿속의 시한폭탄 미파열 뇌동맥류 [내부링크]

오늘은 뇌질환 중 뇌졸중, 뇌혈관 협착증, 미파열 뇌동맥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대뇌는 심장으로부터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는다. 뇌혈관은 망가지거나 손상이 되면 다시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젊은 사람들도 뇌혈관 질환이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 수록 뇌혈관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당연하다. 뇌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게 뇌졸중이다. 2012년 전에는 뇌졸중이나 뇌질환으로 사망하는 게 1위이다. 2012년 이후에는 뇌 질환으로 사망하는게 3위이다. 뇌출혈과 뇌경색 증상들과 예방에 꼭 먹어야 할 건강식품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혈압과 혈당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 중 고혈압약과 당뇨약을 아무렇지 않게 복용을 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건..

류마티스성 관절염 치료제 와 영양제 [내부링크]

류마티스성 관절염 개요 오늘 다룰 내용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다. 몇 주 전에 필자에게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대해 상담을 받고 6년간 약물치료를 끊게 해줬던 사례도 소개하고자 한다. 만약 독자중에 퇴행성 관절염 및 이에 대한 치료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관절 영양제 총 정리 인구고령화, 비만으로 계속 증가하는 골관절염 퇴행성관절증 환자 추이 2015년 (3.5만) 2019년 4.0만 40대 이상 90% 관절 퇴행성 변화 관절염 여성이 남성의 4배 이상 발병 65세 이상 2명 중 1명 관절질 vitahip.tistory.com 류마티스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에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특히 관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관절은 손, 발, 손목, 발목, 무릎을..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한국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왠만하면 다 있는게 위염과 식도염이다. 혹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하나 또는 그 이상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자. 목이 칼칼한 느낌과 인후염도 있는데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그리고 숨도 갑갑하고 어지러운 증상을 경험한다. 명치를 때리는 느낌을 자주 경험한다. 새벽 4-5시 정도 되면 속이 쓰려서 잠을 잘 자지 못한다. 위는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다. 이런 위장애를 겪으면 온 몸에 힘이 빠지기 때문에 정말 겪어본 사람만 알듯이 굉장한 고생을 한다. 삶의 질은 두 말 할 것 없이 저하된다.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역류성 식도염 정의 및 증상 위장 내부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거슬러 올라오..

신생아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 빠르게 완화하기 [내부링크]

아토피 피부염에서 아토피의 어원은 그리스 시대로 올라간다. 이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비정상적인 반응” “뜻을 알수 없다.”는 뜻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사용이 지속되면서 성인 아토피 케이스도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아토피 피부염 정의 아토피는 아토피성 피부염 또는 습진이라고도 불린다. 아토피 피부염 통계 아토피는 미국 인구의 2~7%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7.3%가 아토피를 앓고 있다고 한다. 대한민국도 예외가 아니다. 다행인 것은 소아 아토피와 청소년 아토피 환자수가 2014년 약 98만명에서 2018년 약 95만명으로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20세 이상 성인 아토피 환자는 2014년 35만명에서 2018년 42만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토..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3배로 높이는 방법 [내부링크]

저는 아직 블로그를 한지 49일째된 블로그 어린입니다. 저는 제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싶은 마음이 강하고 또한 질 좋은 컨텐츠를 제공함으로 수익도 창출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배울게 많은 블로그 어린이지만 제 나름대로 블로그 수익을 3배 높인 팁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아래 3가지를 해보고 난 후 갑자기 수익이 하루만에 3배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혹시 다른 고수분들께서 더 좋은 팁 있으시면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글은 자신의 글을 조금이라도 수익형 블로그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포럼을 잘 사용하라. 저같은 경우 포럼을 적극적을 활용한 날과 활용하지 않은 날의 차이가 큽니다. 예를 들어는 저는 구독..

뇌출혈과 뇌경색 증상들과 예방에 꼭 먹어야 할 건강식품 [내부링크]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혈압과 혈당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 중 고혈압약과 당뇨약을 아무렇지 않게 복용을 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건강에 대해 염려되지 않냐고 물었을 때 아무런 걱정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대답하여 필자는 굉장히 놀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고혈압이 없는 사람에 비해 4-5배 정도 뇌졸중에 더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뇌졸중은 많이 들어본 질환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궁금증을 자아내는 단어이기도 하다. 우선 뇌졸중을 뇌졸증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뇌가 갑자기 졸하게 되는 중풍’의 뜻으로 뇌졸중만을 옳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독자들은 ‘뇌졸중’이 옳은 표현임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자 한다. 국내..

피곤함이 갑상선 때문에? 갑상선염증,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요즘 많은 사람들이 쉬고 쉬고 또 쉬어도 피로감을 씻어내지 못하고 있다. 도대체 왜 그러는 것인가? 잠을 자고 또 자도 더 많이 다가오는 피로감은 증정품이다. 혹시 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병에 걸린것은 아닌가라고 자문하기도 한다. 혹시 이 문제가 갑상선 문제는 아닐지 아래 글을 모두 끝까지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갑상선 위치 목 속에 나비 모양으로 생긴 갑상선이 위치해 있다. 뒤쪽에서 보면 부갑상샘이 있다. 갑상선 기능 뇌하수체 전엽의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의 자극을 받아 티록신 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한다. 이때 요오드 성분이 필요하다. 티록신은 세포의 대사기능을 항진시켜 모든 물질의 분해가 빨라진다. 즉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 과다분비되면 체중감소, 맥박이 빨라지고 땀이 많이 난다..

감기 치료 및 예방, 비타민C와 아연 [내부링크]

강아지에게도 코로나 백신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세균과 바이러스와 전쟁이 더욱 극대화 될 것이다. 믿을 수 있는 것은 본인이 본인의 몸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면역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면역 관리를 잘못하면 나의 면역이 나를 공격할 수 있다. 유전적인 병이 아니라면 면역도 장단점을 갖고 있는 부분이 있다. 염증이 지속되는 것을 만성 염증이라고 한다. 염증을 알아야 면역체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염증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한다. 염증의 염은 내 몸 안에서 일어나는 화재라는 뜻이다. 염증과 관련된 감기에 대해 알아보자. 감기만 잘 이겨내는 몸이라면 건강한 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한을 겪고나면 발열을 경험하게 된다. 발열이 되어야 해열이 가능하다. 열이 기화되어야 한다. 온도가 굉장히 높은 사우나에서도 ..

수녀님들만 아는 방광염의 비밀, 예방과 치료법 [내부링크]

방광염은 여성질환 가운데 대표적으로 여겨지는 질환이다. 모든 여성의 10-20%가 1년에 최소 한번은 요로 불쾌감을 경험한다고 한다. 요로 감염 병력이 없는 여성의 가운데 37%가 10년 이내에 한번은 경험을 한다. 건강한 여성의 2-4% 에서도 소변 속 세균 증가가 나타난다. 이런 경우는 보통 여성들이 자각하지 못하는 요로 감염으로 나타난다. 요로 감염이 있는 여성의 경우 보통 1년 안에 한번은 발생을 한다. 재발성 방광염은 감염의 55%가 결국 상부 요로 감염, 곧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일부 여성에게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재발성 신장 감염은 진행성 손상과 상처를 유발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신부전을 일으키기도 한다. 신부전 치료는 일생 동안 투석을 해야하며 신장 이식도 필요..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 다이어트 [내부링크]

다이어트는 건강관리의 연장선이다. 이상적인 다이어트란 체지방은 줄이고 골격근량을 올리는 것이다. 그리고 다이어트는 우선 지방이 잘 빠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해독을 하고 배출을 하는데 집중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근육기능도 올려야 한다. 간과 근육은 연결되어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생각할 때 스트레스를 굉장히 받는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재밌게 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기본 식단관리와 온열요법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장관리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건강한 장을 먼저 만들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기초가 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현대인들은 반건강인이다. 이 말은 의사로부터 진단은 직접 받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도 건강함을 느끼지 못하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이미지 사이트 [내부링크]

블로그를 사용할때 이미지 사용할때가 굉장히 많죠? 특히 이미지가 저작권 문제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에 대해 신경쓰시지 않는 분은 추후에 문제가 될수 있으니 미리 신경을 쓰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즐겨찾기 눌러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 2. 픽셀스 https://www.pexels.com/ 3. 픽점보 https://picjumbo.com/ 4. 언스플레쉬 https://unsplash.com/ 5.푸디스피드 https://www.foodiesfeed.com/ 6.크렐로 https://crello.com/home/ 아래의 를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

몸이 보내는 유방암 신호, 증상과 원인 [내부링크]

몸이 보내는 유방암 신호와 원인 유방암은 천의 얼굴을 가졌다고 한다. 유방암 전문의들 사이에서는 유방암이 염치가 없는 암이라고도 일컫는다. 유방음은 10년이 지나서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고 수술 후 급격하게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 한 유방암 전문의에 따르면 뇌 연수막 전이가 있었던 환자분이 있었다고 한다. 이 환자는 굉장히 밝게 잘 지내던 분이셨다고 한다. 어느 날 이렇게 밝던 환자분이 다리 한쪽이 마비된 상태로 응급실에서 입원하시게 되었다. 그리고 한 달 정도 치료받으시다가 퇴원을 못하시고 그 상태로 그만 돌아가신 사례가 있다고 한다. 유방암은 천의 얼굴을 가졌으나 조기에 발견할 경우 보통 예후가 좋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유방암 완치 판정을 받은 이후에도 재발할 경우 유방암 평균 생존기간 2년 ..

질염의 종류, 질염약, 질염테스트 및 예방 [내부링크]

여성이라면 질염은 감기와 같은 존재이다. 하지만 감기와 같다 하더라도 질염을 심하게 앓는 분에겐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굉장히 큰 고통을 감내하게 된다. 내가 질염을 가지고 있다고 다른 누군가에게 얘기하는 것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질염은 질내 염증을 유발하고 질과 외음부의 가려움을 호소한다. 추가적으로 질 분비물에서 평소와 다른 좋지 않은 냄새가 나기도 하며 질 분비물인 냉(질염 냉)도 나올 수 있다. 많은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지 않고 약국에서 질염 약을 고르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만약 내가 세균성 질염이 있는데 무턱대로 칸디다 질염을 치료할 목적인 약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증상은 완화되지 않고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약국에서 약을 고르기 전 내가 어떤 질환이 있는지 직..

남성의 성기능 강화에는 아르기닌과 아연 [내부링크]

인간이 지니는 3대 욕구는 무엇인가? 인간은 다음의 3대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수면욕, 식욕, 성욕 그리고 이 3대 욕망은 수면욕, 식욕, 성욕 순으로 강하다고 한다. 사람들은 8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수면의 질도 굉장히 중요하다. 수면 시간 동안 우리 인체의 여러 장기는 휴식을 들어감과 동시에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장기들도 있다. 또한 질 좋은 수면은 우리의 면역시스템을 강화시킨다. 수면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성욕에 관련하여 성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몇일전에 유튜브에서 한 남성 헬스 트레이너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였다. 이 남성은 여러 보디빌딩 대회에서 입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는 굉장히 유명한 선수였다. 이 남성의 집안에..

글 쓰는 속도 20% 줄여주는 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는 힙한 비타민입니다. 오늘은 제가 자주 글 쓰는 팁으로 글쓰기 시간을 줄여주는 팁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굵게 우선 글을 쓰실 때 특정 문장 또는 단어를 굵게 해 주어서 독자에게 나는 이 부분을 강조하고자 하자고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단축키로 아래를 사용하시면 생각보다 시간을 덜게 됩니다. 굵게 : Ctrl + B 밑줄 아울러 밑줄쫙 기능은 다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밑줄 : Ctrl + U 기울임을 넣어서 내 생각을 나타내고 싶다면 다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울임 : Ctrl + I 링크 아래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독자를 내가 원하는 특정 사이트로 보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외에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등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 완료 4일차 수익공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승인이 완료된 후 4일차가 됐네요. 다들 승인 인증하시길래 저도 한번 처음으로 수익을 공개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US10.40이 나왔네요~ 다른 분들은 분석을 열심히 하시던데 저도 한번 분석을 하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애드센스 고수분들 있으시면 팁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도 안풀리는 피로.. 개선법은? [내부링크]

산다는 거 자체가 굉장히 피곤할 때가 있다. 하지만 특히 현대인의로서의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안락함과 많은 혜택을 누리기도 하지만 피곤함도 많이 느끼기도 한다. 많은 분들이 자주 피곤함을 느끼고 쉬고 나서도 피로가 풀리지 않다고 한다. 또한 매일 똑 같은 하루가 반복되면서 피로가 오히려 누적되는 것을 느낀다고 한다. 어떤 분은 조금만 일해도 급 피곤함을 느끼고 쉬거나 잠을 많이 자도 피로가 없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극심한 피로로 인해 낮에도 몽롱한 증상이 지속되는 사람들도 있다.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

14초만에 감염되는 델타보다 더 진화된 델타 플러스(AY.1) [내부링크]

델타 변이 델타 변이의 뜻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바이러스이다. 진원지는 인도에서 발생되었다. 인도에서 나온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92국에서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알파 변이’, 남아공발이 ‘베타 변이’, 브라질발이 ‘감마 변이’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델타 변이가 몇 주 내에 미국에서 지배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언젠가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지배하게 된다는 뜻이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8월 말이 되면 유럽연합(EU) 지역의 새로 감염되는 사례의 90%가 델타 변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ECDC는 이 델타 변이 감염이 8월 초에는 70%, 8월 말에 90%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델타 변이는 코로나 바이러스 표면에 존..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만성칸디다증에 걸리기 쉽다? [내부링크]

우리 몸 안에는 여러 종류의 균들이 살고 있다. 몸에 나쁜 유해균이 살고 있기도 하며 몸이 이로운 유익균도 살고 있다. 효모 또는 곰팡이도 같이 상생을 하고 있다. 위장관에 서식하고 있는 효모 또는 곰팡이인 칸디다 알비칸스가(Candida albicans)가 존재한다. 칸디다가 과잉 증식하면 만성 칸디다증 또는 효모 증후군(yeast syndrome)으로 불리는 복합성 의료 징후로 인식된다. 칸디다 과잉증식은 인체 내 한 부분만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다. 위장관, 비뇨 생식기, 내분비계, 신경계, 면역계에 걸쳐 넓은 증상을 유발한다. 칸디다 알비칸스는 내장 굴곡과 소화관 틈, 여성의 질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간다. 이 효모가 과잉 증식하거나 면역계 기전에 문제가 생기거나 장부 내부가 손상되면 인체는 ..

면역세포 종류와 기능, 면역력 증진 및 영양요법 [내부링크]

내 면역상태에 대해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감기에 쉽게 걸립니까? 1년에 2번 이상 감기에 걸립니까? 만성 감염에 시달린 적 있습니까? 입가 발진이나 음부포진에 자주 걸립니까? 때때로 림프샘이 아프고 붓습니까? 현재 암에 걸렸거나 걸린 적이 있습니까? 만약 1개 이상 '예'라고 대답했다면, 여기 나오는 정보가 당신에게 아주 값진 보물같은 정보가 될 것이다. 면역계의 주요 작용 내것과 내 것이 아닌것을 구별하는 것이다. 위험과 안전한 것을 구별하는 것이다. 침입해 온것(항원)의 특징을 기억하는 것이다. 선천적 면역/1차 방어 기관 아이가 세상에 눈을 뜨고 나오게 되면서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다. . 특히 자연분만을 통해 태어난 아이들은 어미의 질안에 있는 락토바실라이와 같은 유익한 균을 비롯하여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팁 [내부링크]

드디어 애드센스 받았네요 (제 경험에서) 애드센스 승인 받는법 공개합니다. 1. 체류시간을 최대한 늘릴 수 있도록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정보성이 있는 글을 쓴다. 2. 글 개제 전에 맞춤법 철자 꼭 확인한다. 3. 목이 타도록 기다리고 애가 타도록 기다리면 안됩니다.. 마음을 비운다. 4. 1000자 이상 쓰도록 노력한다. 이건 케바케인거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훨씬 더 적은 양으로 포스팅해도 승인 받는거 같더라구요. 5. 포스팅이 빠르게 로딩되도록 한다. 블로그에 너무 많은 그림을 올리면 로딩시간이 길어져서 애드센스 로봇이 점수를 낮게 주는 경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예 안올리거나 아니면 1개 올리거나 합니다. 아래의 를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40대부터 발생하기 쉬운 통풍, 식이요법과 영양요법 [내부링크]

통풍은 관절염의 일반 형태이다.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통풍은 체액에서 요산 농도가 높아질 때 생기게 된다. 요산이란 DNA와 RNA 단위의 하나인 퓨린 대사물의 최종 분해 산물을 뜻한다. 이 퓨린은 핵산의 일종으로 RNA와 DNA를 구성하는 기본 성분이라는 뜻이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픔을 호소하는 질병이다. 예전에는 당뇨와 같이 부유한 사람들이 술과 육류를 자주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치병의 일종으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 질환을 호소하고 있다. 성비로 비교할 경우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9배 이상 발생한다. 반면 여성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요산 배출을 촉진해준다. 하지만 남성은 별도의 안전 장치가 없어 통풍에 걸리기 쉽다. 요산은 단백질 지방과 ..

만성피로, 손발톱깨짐, 생리증후군 원인? [내부링크]

비타민B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 같으면서 모르는 비타민이다. 놀라운 건비타민C보다 비타민B가 가성비면에서 최고이다. 한 카피라이팅 문구에서도 얘기한 것과 같이 비타민B를 먹고 안먹고가 하루가 다르게 느껴진다고 한다. 비타민B 군은 각기 여러 개의 비타민으로 이루어져 있고 갯수로는 8개가 있다. 비타민 B1, B2, B3, B5, B6, B9, B12 가 있다.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다. 티아민의 기능은 탄수화물과 에너지대사 그리고 신경전달 물질 활성화에 관여한다. 티아민이 결핍되면 피로 및 식욕 감퇴, 근육통, 정신 불안, 말초신경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티아민은 현대인이 알면서도 잘 섭취하지 않는 현미에 대량 들어가 있다. 몸이 힘들때 또한 빠른 피로회복을 기대할 때 마늘주사를 찾는 분들이 많..

케톤산증, 케톤과 콜레스테롤의 누명 [내부링크]

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케톤에 대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의 산부인과 전문의로 당질 제한과 케톤을 통해 산모들의 건강증진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하였다. 이 책의 저자는 철저한 당질제한을 하는 사람으로 1일 1식을 유지를 한다. 아침에 주로 커피, 점심도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저녁에는 육류와 생선을 중심으로 만족하게 많이 먹는다고 한다. 산증이란 산성 혈증이다. 이 경우 혈액의 산성도가 매우 높은 상태이다. 증상으로는 오심, 구토, 피로감이나 무력감, 졸림 현상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의식이 몽롱해진다. 그대로 방치하면 혈압이 떨어져 쇼크, 혼수, 사망에 이른다 추가적으로 책의 저자가 관찰한 결과 당질을 제한한 경우 제왕절개가 줄었고, 유도분만이 거의 없어졌으며, 임신 고혈압 증후..

키워드 검색 시간 100분의 1로 줄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돈되는 글쓰기를 지향하는 건강 블로거 힙한 비타민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두번째 돈되는 글쓰기 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키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키워드 추출했는데 혹시 검색하는데만 시간이 너무 들지 않으셨나요?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10분의 1에서 검색 시간 100분의 1로 줄어들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하고자 하는 특정 키워드를 정해 놓으신 후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keywordshitter.com/ Keywords hitter - Bulk Keyword Tool Subscribe for $9 to save to email. keywordshitter.com 예를 들어 저는 키워드를 '코로나백신'으로 해보겠습니다. 이 키워드를 웹사이트내 검색박스 안에 넣으신 후 HIT K..

녹내장 증상, 검사법, 녹내장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내부링크]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자. 녹내장은 눈 안의 압력이 높아진 상태이다. 녹내장은 눈 안의 압력은 안내압 또는 안압으로 알려져 있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으로는 점진적인 시력 감퇴만이 아닌 안구통증, 분비물 생성, 안구 불편함을 호소한다. 녹내장과 백내장의 차이는 무엇인가? 녹내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압이 올라가게되면서 시신경이 파괴가 되어 결론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와 반면 백내장은 눈 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말한다. 녹내장과 달리 백내장은 수술을 진행할 경우 젊을 때는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눈은 역동적인 기관이다. 눈은 항상 체액을 배출시킨다. 만약 배출되는 체액보다 더 많은 체액이 만들어질 때 안압이 높아지게 된다. 정상 안내압은 약 10~21mmHg이다. 만..

당뇨의 진단, 심각성, 합병증과 아연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당뇨라는 병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 거 같다. 이번 글은 당뇨병에 대해 조금이라도 걱정하시는 분 그리고 당뇨가 악화되는 것을 늦추거나 완화시키는 분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바이다. 당뇨는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다. 그럼 진단은 어떻게 내려지는 것인가? 당뇨병으로서 진단 받으려면 우선 다음 사항이 확인되어야 한다. 1. 당화혈색소 6.5% 이상 또는 2. 8시간 이상 공복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또는 3. 75g 경구당부하 후 2시간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또는 4. 당뇨병의 증상, 특히 다뇨, 다음, 설명되지 않는 체중감소와 함께 무작위 혈장포도당 200mg/dL 이상 당화혈색소의 영문명칭은 HbA1c로서 적혈구 안..

내분비계 호르몬의 기능, 역할 및 질환 [내부링크]

내분비계는 무엇인가? 내분비계의 영문 명칭은 Endocrine System이다. 내분비계는 혈류 속으로 호르몬이라는 화학물질 분비한다. 이 화학물질은 그리스어의 ‘흥분하다’ ‘부추기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그리고 여러종류 장기와 샘들로 구성되고 있다. 내분비계는 극히 적은 양으로 생리 기능 조절이 가능하다. 분비샘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진다. 내분비샘은 내분비 세포에서 호르몬 직접 혈액으로 분비된다. 이와 반면 외분비샘은 샘 세포에서 분비물이 생성된다. 이 분비물은 도관(duct)을 통해 신체 표면이나 소화관 배출된다. 여기에는 침샘, 땀샘, 소화기 분포 샘들이 포함된다. 호르몬의 작용 기전은 다양하다. 펩타이드 호르몬 같은 경우 호르몬 수용체가 세포막에 존재한다. 펩타이드 호르몬은 아미노산으로 구성..

백신 접종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검사 및 치료 [내부링크]

어제 한 지인분을 뵜었는데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주의사항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얘기를 듣고 굉장히 놀랐다. 의료기관에서 보통 접종 후 15-30분 대기시간을 요한다. 이는 예상치 못하는 부작용에 대비하여 의료진이 응급처치를 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대기시간이다. 이 대기시간을 지키는 것이 혹시 모를 부작용 관련 본인의 안전을 위해 꼭 이 권장사항을 따를 것은 권장드린다. 위에 예상치 못하는 부작용 중에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포함될 수 있다. 위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추후 본문에서 좀 더 다루도록 하겠다. 우선 백신 접종을 하고 난 후 많은 분들이 혈소판 감소에 대해 궁금해하신다. 우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함과 동시에 뇌정맥혈전증과 내장 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이다. 일반 혈..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에 도움되는 식품과 영양소 [내부링크]

전립선이란 무엇인가. 전립선이란 방광 바로 밑에 있는 남성의 생식기 분비기관이다. 전립선의 다른 명칭은 전립샘이며 영어 명칭은 prostate이다. 이 전립선의 샘이 뜻하는 의미는 '몸 안에서 샘처럼 분비물이 분비되는 곳'이라는 뜻이다. 전립선의 위치는 치골 뒤 방광 아래, 항문과 직장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전립선에서는 약알칼리성의 유백색 액체인 전립선액을 저장 및 분비를 하는 곳이다. 이 액체는 정자와 정낭의 분비액과 함께 정액의 50 ~ 75%를 구성하고 있다. 정액은 전립선액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액이 띄고 있는 알칼리성은 질관의 산성 중화를 도와 정자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정액의 알칼리화는 주로 정낭의 분비에 의해 완수된다. 전립샘의 액체는 대부분의 정자와 함께 첫 번째 사정..

치매의 원인과 초기 중기 후기 증상 [내부링크]

요즈음 암에 대한 의학 기술이 굉장히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치료 기술, 수술 기법, 방사선요법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한다. 이에 대해 암 생존율도 많이 올라간 것을 독자들도 많이 인지하고 있을 터이다. 하지만 암이나 고혈압 당뇨보다 더 걸리고 싶지 않은 게 있다면.. 바로 치매일 것이다. 대한민국의 치매환자수는 15분에 1명씩 새로운 환자가 발생한다고 한다. 치매 환자 1명을 돌보는데 드는 사회적 비용은 연 1,968만원에 육박한다. 치매 환자 1명을 돌보는데 드는 시간은 하루 6~9시간이 소요된다. 국내 치매 환자를 돌보는데 드는 연간 사회적 비용은 10조 3,000억원이라고 하니 굉장히 많은 사회적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뇌세포는 스무 살이 지나면 매일 십만 개씩 사멸한다고 ..

아토피 피부염 원인 및 증상 완화 방법 [내부링크]

정의 및 증상 아토피 : 어원은 그리스어로 “비정상적인 반응”이라는 말로 뜻을 알 수 없다는 말이다. 아토피는 몇 십년 전부터 사용된 단어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소아기에 처음 발병한다. 다들 아시겠지만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을 동반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아토피는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다. 아토피는 5세 미만에서 85% 발병할 정도로 소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성장하며 개선은 되지만 25%는 성인이 되어도 계속된다. 아토피로 인해 어린 나이에 외톨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성장기에 정상적인 성장이 어렵다. 아토피를 앓는 아이들은 잠을 잘 못 잔다. 따라서 잠을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 생성 부족으로 성장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다. 천식이..

고혈압과 당뇨의 원인 및 적혈구용적률 [내부링크]

본인의 병은 본인이 책임져야한다. 너무 말을 심하게 하는 건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고혈압과 당뇨환자들은 자신의 진짜 혈압과 혈당 수치를 아는게 힘들다. 혈압약을 복용시 혈압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당약을 복용하면 혈당 수치를 저하한다. 혈압과 혈당 자체를 개선하는 것은 아니다. 인체는 혈당이나 혈압이 오르는 근원적인 이유가 있다. 하지만 정작 환자 자신은 내가 왜 혈압과 혈당이 오르는지 고민을 하지 않는다. 왜… 왜일까.. 내 주변을 보면 모두가 고혈압 환자이고 고혈당을 가진 환자이기 때문이다. 내 주변 모두가 환자이기때문에 안심해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소수가 가는 길에 대해서는 비난한다. 우리가 학습한다는 것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이다. 나 혼자만 한다는 것은 두려워 한다. 남이 아니라고 하..

얀센 백신 예약 및 백신 예방율과 접종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오늘은 요즘 가장 말이 많은 백신에 대해 얘기해 보자. 밖에 나가 걷고 있으면 이런 말이 들려온다. 나는 백신을 이미 맞았고 다들 맞고 있는다 하더라. 심지어 어제는 정육점에 가 있는 동안에도 어떤 한 아주머니가 이런 말을 한다. 나는 이미 백신을 맞았는데 정육점 사장님은 왜 안 맞느냐라고 묻는다. 이에 대해 정육점 사장님은 나는 아직 맞고 싶지 않다고 한다. 고향에 사시는 아버지께서도 다음 주 화요일에 백신 접종 예약을 해놓았다고 하셨다. 허나 요즈음 몸 컨디션이 좋지 않으시다. 따라서 백신 접종은 추후에라도 할 수 있으니 연기하셨으면 좋겠다고 가족이 모두 얘기하여 연기한 상태이다. 6월 10일부로 접종이 시작된 얀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얀센 백신은 미국 존슨앤드존슨의 자..

효과적인 간 보호 방법과 단식을 통한 노폐물 제거 단축 방법 [내부링크]

간은 인체 내 기관 중 가장 큰 기관이다. 간이 하는 일은 너무나도 많다. 간은 물질 대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체 내에 음식 물 섭취를 통해 들어온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한 후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혈청 단백질을 만들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혈청 단백질로 알부민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호르몬을 만들어 낸다. 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해독 작용을 하고 있다. 건강한 간 만들기 프로젝트 그럼 건강한 간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가? 아래 3가지 지침만 따르면 되겠다. 첫째, 포화지방을 절대적으로 피하라. 둘째, 정제 설탕을 무조건 피하라. 셋째, 알코올을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우선 포화 지방이 높은 음식은 지방 침윤..

호전반응의 모든것 2탄 [내부링크]

호전 반응은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면 자연치유력이 발동하기 시작하고 그 치유의 힘이 건강에 좋은 반응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 호전반응은 재생반응이다. 내 몸안에서 있는 것을 재생 시키는 것이다. 재생반응은 주기적으로 낡은 세포가 죽고 새로운 세포가 재생되는 것이다. 이것이 매일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자연치유력이다. 손톱이 다 빠져나가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세포가 자라난다. 이렇게 세포가 늙어가고 다시 새로운 세포가 자라나는게 재생반응이다. 서양의학은 인위적 약물치료나 시술을 가해, 인체의 치유력은 약화되고 장기적인 약화 반응으로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서 세포 재생이 어려워진다. 일시적인 처방으로 몸이 하는 일을 약이 대신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한다. 인체 세포는 재생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기본적..

당뇨 [내부링크]

당뇨라는 단어는 하도 많이 들어봐서 무슨 병인지 모두 다 알 바이다. 한문 그대로 당이 오줌을 통해서 배출되는 병이다. 당뇨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가장 이 질병과 가장 밀접한 기관인 췌장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췌장(이자)에 대해 먼저 확인해보자 이자는 위 그림의 노란색 장기이다. 이자안에는 내분비와 외분비 호르몬을 모두 배출한다. 췌장의 무게는 70-120g, 12-18cm 길이이다. 췌장은 외분비 기관이다. 췌장에서 이자액을 분비하게 되며, 이 액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는 분해효소가 들어있다. 아울러 췌장은 내분비 기관이다. 췌장 안의 랑게르한스섬(췌장의 1-2%)이라는 곳이 있다. 이 곳에서는 크게 알파, 베타, 감마 세포가 존재한다. 각각의 세포에서 글루카곤, 인슐린, 소마토스타틴 ..

츄어블레시틴 (ft. 뉴트리라이트) [내부링크]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개선부터 뇌기능 유지까지 해주는 효자 녀석이다. 레시틴은 예전부터 이 놀라운 효능으로 성분 자체로서 각광 받고 있다. 그럼 레시틴의 기능에 대해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자. 레시틴의 기능 레시틴은 학술용어로 ‘포스타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으로 불린다. 레시틴은 대두, 난황, 동물의 간, 뇌 등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인지질의 일종이다. 이 인지질의 일종으로서 레시틴은 모든 생체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레시틴은 글리세린에 지방산과 인산, 콜린이 결합한 구조로, 특히 뇌 세포막에 대량으로 존재한다. 레시틴의 특이적인 구조 자체가 왜 친수성과 소수성을 가지는지 알 수 있다. 친수성은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이다. 즉 레시틴의 머리 부분은 친수성 성격을 가지고 있어 세포막의 ..

망진법 [내부링크]

망진법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사실 망진법은 많이 언급되지 않고 전문서적을 찾아보지 않는 한 이에 대한 정보도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 망진을 할려면 우선 눈, 코, 입을 보고 세부적인 부분을 본다. 전체 숲을 봐야 한다. 여러가지 데이터를 모으는게 중요하다. 문진은 육체뿐만이 아닌 정신적인 부분도 다 파악해야 한다. 문진할때 한 사람에게 5시간을 그 사람의 얘기를 듣는다. 무조건 듣는다. 이렇게 깊게 들어가다 보면 1단계로 볼 수 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을 보다 보면 더욱 더 깊게 알 수 있다. 지금과 달리 예전에는 인터넷이 보급이 많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예전에는 백과사전을 많이 찾아보았다. 귀에도 오장육부가 다 있다. 손에도 다 있다. 눈에도 다 있다. 발에도 다 있다. 얼굴 안에도 오장..

스트레스성공황장애와 증상과 원인 [내부링크]

구석기시대에는 맹수로부터 몸을 보호해야하는 스트레스가 항상 도사리고 있었다. 다행인 것은 맹수와 항상 맞닥뜨려야 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맹수로부터 도망쳐야 하는 스트레스는 그리 크지는 않았을 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어떠한가? 눈을 뜰때부터 잠자리에 들때까지 온통 스트레스 투성이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성 위염이 발생할 수 도 있다. 증상으로는 음식 섭취 후 소화불량, 명치 끝 부분의 통증, 불쾌감, 더부룩함, 위산 역류 증상 등이다. 스트레스는 위염과 같은 소화계 질환과 더불어 정신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자. 공황장애와 공황발작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두가지의..

간의 역할 및 기능과 다양한 치료법 [내부링크]

우리 몸 안에는 굉장히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곳곳에서 효소를 만들어냅니다. 효소의 역할은 굉장히 다양하다. 가수분해효소. 즉 분해를 하는 주요 역할을 가진 효소가 있다. 산화 환원 효소. 카탈라제, 퍼옥시다제, 알코올디하이드로게나제 등 해독을 하는데 중요한 효소들이 있다. 전이 효소. 물질을 분해 후 다른 물질로 만드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효소이다. 이성화효소. 포도당과 비슷한 물질로서 과당을 만들게 하는 이성체를 만드는 효소이다. 탈리효소. 물질의 분해를 하거나 합성에 사용되는 효소이다. 합성효소.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우리 몸에서 흡수를 할 수 있도록 다시금 잘게 분해가 되어 작은 물질이 되어야 한다. 이후 인체내 생멸활동 시 필요한 곳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물질로 다시 만들어져야 한다. 이것을 ..

미국상원영양문제특별위원회 [내부링크]

미국 상원 영양문제 특별위원회에서 다룬 방대한 양의 건강정보에 대한 보고서가 있다. 이 보고서에서 확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보고서에서 내린 결론으로 중요한 것은 식물 위주의 식품을 섭취하라는 것이다. 바로 전분질이 많은 식물성 식품을 주로 섭취하라는 것이다. 이런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국민이 총체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여러번 강조한다. “아프리카 흑인에게서 배우라” 라고 케네디 의원이 주장한다. 케네디 의원은 을 발표했다. 현재 섭취하고 있는 총칼로리 중 전분질의 양을 46% 수준에서 55-60%까지 높이라고 하였다. 현재 섭취하고 있는 총칼로리 중 지방의 양을 40% 수준에서 30%로 낮추어라. 동물성지방과 식물성지방은 둘 다 감소시켜야 한다. 그런데 전자는 총 칼로리의 10%이다. ..

경맥과 장부학 [내부링크]

장부학 인체의 모든 기관과 조직은 장부에 속해 있다. 인체는 장부라고 하면 되겠다. 장과 부는 별개 독립된 것이 아니다. 장은 양을 담당한다. 부는 음을 담당한다. 오장이란 간, 심, 비, 폐, 신이다. 부에는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이 있다. 이 장기들은 꽉 차있는 장부들이다. 혈로 꽉 차 있기 때문에 음의 장기라고 한다. 부는 담, 소장, 위장, 대장, 방광이다. 이 부는 비어 있다. 혈과 음이 교류하는 곳으로 양의 장기이다. 이 장과 부는 서로 짝꿍을 이루고 있다. 육부는 우리 몸을 셋을 나눴을 때, 상초, 중초, 하초로 나뉜다. 장부론은 동양의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장부론은 몸의 생리현상과 중후를 기초로 하고 있다. 우리는 기, 혈, 림프가 잘 통해야 건강해진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세개..

관절 영양제 총 정리 [내부링크]

인구고령화, 비만으로 계속 증가하는 골관절염 퇴행성관절증 환자 추이 2015년 (3.5만) 2019년 4.0만 40대 이상 90% 관절 퇴행성 변화 관절염 여성이 남성의 4배 이상 발병 65세 이상 2명 중 1명 관절질환에 고통 대한민국 만성질환 1위 관절염 한국인 약 8명당 1명은 관절염 관절이란? 우리의 몸에는 다양한 관절이 있는데,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된 부분이다. 그 관절 사이에는 연골도 있다. 퇴행성 관절염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5년간 약 13% 증가하고 있는게 퇴행성 관절염이다. 우리가 예를 들어 대패를 갈때 가볍게 대패를 갈면 나무가 빨리 갈린다. 우리 몸무게가 무거우면 대패질을 할때 힘을 실어서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제일 큰 영향을 미치는게 몸..

현대인이 아픈이유. 이게 부족합니다. [내부링크]

미네랄의 구분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은 이온상태에 있다.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은 단원자 분자상태에 있다. 무기 미네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 다량원소는 칼슘, 인, 칼륨, 유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등 인체 구성의 약 3%를 차지한다. 미량원소는 철, 망간, 동, 요오드, 아연, 몰리브덴, 불소, 크롬 비소 등 인체구성의 약 0.5%를 차지한다. 미네랄은 절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반드시 외부에서 식품 등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미네랄: 신체 구성성분 칼슘과 인은 뼈와 치아 같은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며 인, 불소 등은 보조적으로 신체 구성에 영향을 준다. 아연, 구리, 망간 등은 연결조직의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을 한다. 호르몬, 효소, ..

경락과 기질 [내부링크]

심장은 팔 안쪽에 아토피가 계속 있으면 아직 심장 기능이 안좋다는 것이다. 수태양소장경맥 이 경맥은 새끼 손가락 바깥쪽 끝을 따라 전곡혈과 후계혈을 지나 손목양곡혈에 오라가 예골로 나와 곧추 올라가 요골 바깥쪽을 따라 팔꿈치 바깥쪽 소해혈로 나와 올라간다. 상박의 바깥쪽 뒤 변두리를 따라 어깨짬으로 나와 견갑골을 들러서 어깨로 올라와 결분으로 들어가서 심장을 얽고 인후를 따라 식도 아래 횡격막을 뚫고 내려가 위에 이르고 다시 내려가서 소장에 속하였다. 그 한 가닥은 결분에서목을 지나 뺨으로 올라가 눈 외자에 갔다가 다시 귀 속으로 들어갔다. 또 한 가닥은 뺨에서 갈라져 광대뼈로 올라가 코를 거쳐눈 내자에 이르렀다가 여기서 족태양맥에 연락되었다. 찬죽 좌우 눈썹 안쪽 끝에 위치함. 두통, 근시, 눈꼽이 끼..

물과 디톡스 [내부링크]

모든 디톡스의 핵심은 간을 해독하는 것이다. 간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시킨다.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섭취해야하는 것은 비타민 B군이다. 양질의 단백질을 검토하는 기준으로 아미노가 100이 있는 단백질은 선택한다. 근육을 단단하기 위해선 운동을 하는 것이다. 디톡스를 하고 나면 선물로 주는게 다이어트이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처음 하는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근육이 손상되면 이 손상된 근육을 크게 만들기 위해선 인슐린이 필요하다. 독소가 생겼다는 것은 호르몬불균형과 만성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근육 회복을 위해 인슐린이 많이 나옵니다.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필요로 합니다. 정확히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운동강도가 높아질 수록 탄수화물 요구가 많아집니다. 그래서 디톡스 할때 운동을 하지 않는 것..

심장, 심장의 구조, 심혈관계 질환 [내부링크]

심장은 순환계통의 혈관을 통해 혈액을 순환시키는 근육 기관입니다. 심장에서 내보내어진 혈액은 폐로 이산화탄소와 같은 대사폐물을 운반합니다. 이와 함께 전신에 산소와 영양분를 몸에 공급합니다 인간의 심장은 거의 주먹 크기입니다. 심장의 위치는 흉부의 종격 안, 폐 사이에 있습니다. 심장은 인체에 퍼져 있는 총 14만 킬로 미터(성인 기준, 문헌에 따라 길이를 다르게 기재) 이상 되는 혈관 길이로 지구의 3바퀴나 되는 굉장한 거리입니다. 한번 심장에서 방출된 피는 시속 200km로 약 50초에서 2분 사이에 전신을 순환합니다. 심장의 구조 심방: 혈액을 받아들이는 곳(정맥과 연결) 좌심방: 폐정맥과 연결(폐에서 산소 교환한 깨끗한 피) 우심방: 대정맥과 연결(온몸을 돌고 온 피를 받아들이는 곳) 심실: 혈액..

잘못된 식생활을 바꾸자 [내부링크]

다은 글은 책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저 박사는 정신의학의 결함을 증언하였다 만일 오늘의 의사가 내일의 영양학자로 되지 않는다면, 오늘의 영양학자가 내일의 의사로 될 것이다. 분자교정법(OM)은 세포 내의 생명활동을 분자 수준에서 문제시하여 영양물질이나 생 리물질의 농도를 가장 이상적인 수준으로 교정하는 방법이라는 뜻에서, “분자를 교정 한다”는 명칭이 붙게 된 것이다. 정신병 환자를 비롯한 모든 환자들의 몸과 뇌의 영양상태가 불균형하다는 사실이 알 려지게 되었다. 정신병 환자들은 비타민이나 미네랑이 부족했는데, 특히 비타미B군,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아연, 망간 들의 미네랄이 부족하다는 것 재래의 치료법은 밖에 나와 있는 증상에만 치중하여 향정..

호전반응의 모든것 - 1편 [내부링크]

호전반응이란? 질환은 극복할 수 없는 몸을 극복할 수 있는 몸으로 바꿔가는 과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건강상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감기에 안 걸린다. 병에 걸리면 병원에 간다. 병에 걸리지 않는 사람일수록 건강하다 - 그렇지도 않다. 내가 모르고 있는 상황일수도 있다. 만성질환에 걸리신 분들은 내가 만성질환에 가는 과정중에 있는 것이다. 치료하면 낫는다. - 치료와 치유에 대한 부분이 나올 것이다. 21세기 건강은 해독(디톡스)이다. 왜? 우리 몸에는 독이 없다고 하는 분들이 많다. 우리 몸에 독이 있냐고 되묻는 사람들이 많다. 화학비료로 인한 토양오염, 수질오염, 식품오염 등의 환경공해가 인간 체내 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농약사용, 400여종의 식품 첨가물이 인체 오염을 초래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효모와 효소의 관계 [내부링크]

인체의 소화 활동은 필수적이다. 건강을 제대로 지키기 위해선 소화에 대해 필수적으로 먼저 알아야 한다. 소화는 크게 기계적 소화와 화학적 소화로 나뉘게 된다. 기계적 소화는 이빨로 열심히 씹어내는 것으로 즉 저작활동을 말한다. 화학적 소화는 침에 있는 효소로 버무려서 죽 상태로 만들어 삼켜내는 과정이다. 이것은 바로 효소로 소화를 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은 비단 입에서만 일어나는 게 아닌 입, 위, 소장, 췌장 등에서 모두 일어나는 것이다. 입에서 많이 씹어서 꼭꼭 씹어서 입, 십이지장, 대장으로 순차적으로 내려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효소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잠재효소 그리고 식품효소가 있다. 잠재효소는 내 몸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효소이다. 침, 위, 췌장에서 만들어내는 효소가 잠재효소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내부링크]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계 작용 면역력은 자유 신경계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면역력을 낮추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지나치게 우세해져도 먹는 것에 흥미나 의욕이 생기지 않고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많아 영양이 결핍되고 몸도 허약해지고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아 활력도 떨어진다. 자신의 식습관을 되돌아보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이루게 해야 하는데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은 굽거나 튀기고 소금, 후추, 양념장 등 맛이 자극적이여 대체로 교감신경이 우세하다. 채소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 자체가 별 맛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아 부교감신경이 우세하다 면역력을 높이고 생명력도 얻는 전체 식품들 현미와 같은 통곡 류는 매일 먹는 게 좋다. 현미엔 단백질, 미네랄..

콜라색 소변을 보거나 소변 볼 때 왼쪽 갈비뼈 아래가 아프다면 당신은… [내부링크]

신장은 아래쪽 배의 등쪽에 각기 2개씩 위치해 있는 장기 입니다. 또는 콩팥으로도 알려져 있는 장기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는 주요 기관으로 산과 염기 물질 그리고 전해질의 대사 등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진 장기 입니다. 신장은 배 등쪽에 각기 2개씩 위치해 있는데 무게가 전체 몸무게의 약 0.4%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심하게 떨어진다거나 또는 소실되면 건강 뿐만이 아니라 생명 유지 자체를 할 수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이처럼 신장은 생명 유지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서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생리적 기능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장기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굉장히 많은 피가 요구되는 장기이기도 ..

단백질 [내부링크]

단백질이란? 단백질은 그리스어의 ‘pros’ 로 ‘가장 중요한’을 뜻합니다. 신체의 16%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분 다음으로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탄수화물, 지질과 달리 ‘질소’와 ‘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신체구성 뿐만 아니라 생명 유지를 위한 다양한 기능 수행합니다. 체내에는 약 40여종의 아미노산이 발견되었습니다. 이중 20여종은 유리 또는 다른 물질과 결합되어 중요한 생리적 가능을 담당합니다. 체내 단백질 합성에는 20여종의 아미노산이 관여합니다. 아미노산 조합에 따라 무수히 많은 종류의 단백질을 합성합니다. 아미노산이란? 아미노산은 단백질 구성의 기본단위를 말합니다. 아미노산은 체내 40여종의 아미노산이 있으나 20개만 단백질 합성에 이용됩니다. 이때 수십개에서 수천 개의 아..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암과 심혈관질환으로부터 고통받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었다. 그러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게 되었는가? 바로 식생활 습관이 문제인 것이다. 성인병의 대표적인 주자로 당뇨병과 고혈압이 있다. 당뇨병과 고혈압의 최대 원인은 비단 비만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이 비만은 구미화된 식생활이 주 원인일 것이다. 비만의 원인 중 하나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잘못된 비율로 섭취가 되어서이다. 알맞은 섭취 비율은 1:1이다. 성인 몸무게는 1kg당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0.8g~1.g이다. 영국학자들은 인공영양아를 새 인종이라 말한다. 인공 영양아는 모유가 아닌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를 일컫는다.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는 지방 세포수 자체가 굉장히 많다. 이 말은 빠른 성숙을 경..

전립선암 뼈전이의 위험은 생명을 앗아갈수도.. [내부링크]

남성의 대표암으로 전립선암을 뽑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국내 암 발생률 7위입니다. 인구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환자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2013~2017년)은 94.1% 수준이나 전이가 발생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국내 전립선암 치료 환자는 8만 6000여명입니다. 매해마다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새로운 환자들이 1만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주로 70세 이상 고령에서 발병합니다 이 암은 특히 진행 속도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따라서 다른 암에 비해 관심도가 낮은 편입니다. 국제암연구소 세계 암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전립선암 사망자수는 약 2000명으로 예측됩니다. 2040년에는 3배 이상으로 증가하여 약 7000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갱년기 증상 및 확인법, 갱년기 유산균 YT1 [내부링크]

혹시 폐경과 더불어 다음 증상이 있으신지요? 혹시 밤에 잠을 아무리 청해도 잠이 잘 오지 않으신가요? 여러 정보들을 기억하는데 문제가 없다가도 서서히 기억력 저하를 느끼진 않으셨나요? 일을 열심히 하려고 하거나 가사일을 하려고 해도 집중이 잘 되지 않아 힘들지는 않으신가요? 신체적인 변화와 함께 자신의 모습에 자신감이 없어져 정서적으로 힘들지는 않으신가요? 이유 없이 힘이 없거나 또는 의욕이 없어졌나요? 억울하고 분하다거나 내가 바보같거나 어리석게 느껴지거나 만사하는 일에 만족함을 얻지 못하고 이유없이 짜증 나지는 않으세요? 갑자기 눈물이 난다거나 사소한 일에도 감정 변화가 심하지 않으신가요? 갑자기 남편이 죽도록 싫어지는 경우를 느끼지 않으신가요? 항상 피로하고 성욕은 감퇴해서 부부관계에 소홀한가요? ..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내부링크]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500%!! 놀라운 사실은 현대인의 90% 이상이 정상 체온이 아닌 이보다 더 낮은 체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의 90%는 저 체온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체온은 무엇일까요? 체온은 위치와 시간에 따른 저희 몸 안의 온도입니다. 이 말은 어떠한 곳에 측정해서 얻은 온도들이 모두 다르다는 겁니다. 정상 혹은 건강한 체온을 나타내는 단 하나의 온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과 50년 전은 어땠을까요? 어른의 평균 체온이 36.5-36.8도였다고 합니다. 이에 대비 아이들은 37도 전후였습니다. 당연 아이들이 체온..

돈되는 키워드 발굴 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재정, 관계, 건강중 건강을 얘기하는 블로거 힙한 비타민입니다. 돈되는 키워드, 다들 궁금하시죠?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키워드를 추출하는 프로그램이 인터넷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