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oma-kesa의 등록된 링크

 vyoma-kes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71건입니다.

간에 좋은 구기자의 효능과 유래, 효과적인 섭취방법 등 [내부링크]

우리가 즐겨 먹는 건강식품 중 간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구기자입니다. 가장 흔하게 차로 즐기기도 하지만 요즘은 발효분말로 제조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기도 하는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기자의 효능과 유래, 그리고 효과적인 섭취 방법 등 구기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기자∙枸杞子∙Goji Berry 소개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언급되기도 한다는 구기자는 북반구 온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는 가짓과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관목인 구기자나무의 열매입니다. 나무의 높이는 보통 1~2m 정도이지만 큰 것은 4m까지 자라며, 7~8월 한여름에 꽃이 펴서 늦여름에 꽃이 지면서 열매가 자랍니다. 구기자의 원산지는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

양배추의 기원과 영양소, 효능과 부작용 설명 [내부링크]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양배추는 많은 영양소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식물입니다. 양배추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의 건강상의 이점과 함께 섭취하는 방법,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에 관한 간략한 소개 양배추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재배되고 섭취되는 식물 중 하나로,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를 원산지로 하며, 이름 그대로 서양의 배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양의 배추라는 이름 그대로 김치, 쌈, 국 등 식탁에서는 배추와 비슷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꺼운 잎이 공처럼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자주색 양배추가 있기는 하지만 매끈하고 단단한 녹색의 구형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영..

호두의 역사와 효능, 영양소와 부작용 설명 (호두 3알 칼로리 등 영양소 함량) [내부링크]

호두는 우리가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 중의 하나입니다. 국내산으로 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견과류이기도 하고 수입산도 가격대가 꽤나 비싼 편이라 따로 구입하기는 쉽지 않고 보통 다른 형태로 가공된 것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두는 맛과 영양성을 갖춘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우리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호두에 대한 이런저런 정보와 효두의 효능 그리고 많이 먹었을 경우의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두의 기원과 유래 호두라는 이름은 원래 한자어 호도(胡桃)로 '오랑캐 호胡' '복숭아 도桃'자를 사용하여 오랑캐의 나라에서 들어온 복숭아라는 뜻입니다. 그 생김새가 복숭아 씨앗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의 지방 행정 문서인 ..

마늘의 효능, 추천하는 마늘요리, 마늘 [내부링크]

마늘은 이집트를 원산지로 하는 백합과의 식물로 양파, 샬롯, 골파 등과 함께 알리움(Allium) 계열의 식물입니다. 매운맛과 알싸한 향으로 꺼려하는 사람도 많지만 그 이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성분으로 세계 각지에서 식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오늘은 마늘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와 이름의 유래, 마늘섭취의 장점, 그리고 마늘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마늘 소개 그리고 이름의 유래 마늘은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수천 년 전부터 먹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길고 편평한 잎과 낱개로 쪼개지는 마늘쪽으로 구성된 구근으로 구성된 구근 식물입니다. 각 마늘쪽은 조리하기 전에 제거해야 하는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마늘은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으..

[모닝컨설트, 2023년 6월 22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6월 14일부터 6월 20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는 전체 22개국 중에서 2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체코의 페트르 피알라 총리는 엎치락뒤치락 꼴찌를 다투는 모습이 몇 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2023년 양력 7월의 절기 소서(小署)와 대서(大署) [내부링크]

망종(芒種)과 하지(夏至)는 양력으로는 6월, 음력으로는 5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2023년은 6월 6일이 망종(芒種)이고, 6월 21일이 하지(夏至)입니다. 본격적으로 여름에 들어서는 절기이고 벼농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망종과 하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서・小署 '소서 小署'는 24 절기 중 열한 번째 절기로, '하지 夏至'와 '대서 大署' 사이에 있는 절기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105에 달한 때이며, '작은 더위'라는 뜻입니다. 이때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2023년 소서는 양력으로는 7월 7일이며, 음력으로는 5월 20일입니다. 소서 역시 중국에서는 5일 단위로 나누어 '초후 初侯', '중후 中侯', '말후 末侯'로 나누었는데 '고려사 高麗史'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24절기의 모든 것 (24절기의 정의와 유래, 외국의 절기, 2023년 절기 달력) [내부링크]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으로 예전만큼 잘 들어맞지 않는 듯해 보이지만 24 절기는 계절의 변화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도구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전통이고, 해마다 달력을 통해 확인해야만 정확한 날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오해하는 절기에 대해 정확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24 절기의 정의와 유래, 외국의 절기, 더불어 2023년의 정확한 24 절기 달력도 정리하였습니다. 24 절기의 정의와 유래 절기(節氣)는 태양의 궤도를 말하는 '황도(黃道)'를 모두 24개로 나눠 각각 태양의 위치에 따라 계절의 변화를 설명하는 지점으로 정한 것입니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돌 때, 태양이 위치는 하루에 약 1씩 이동하게 되는데 이 궤도를 '..

2023년 양력 4월의 절기 - 청명(淸明)과 곡우(穀雨) [내부링크]

청명(淸明)과 곡우(穀雨)는 양력으로는 4월, 음력으로는 3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양력 3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윤 2월이 있어, 청명과 곡우가 음력 2월에 속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봄을 느낄 수 있는 절기인 청명과 곡우는 맑은 하늘과 곡식을 기름지게 하는 비라는 한자 뜻처럼 봄 농사가 한창인 시기를 말합니다. 오늘은 양력 4월의 절기, 청명과 곡우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청명・淸明 청명은 양력 4월에 드는 24 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로서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양력으로 4월 5일경에 있으며, 태양의 황경이 15 º에 있을 때로서, 춘분 (春分)과 곡우 (穀雨) 사이에 있는 절기입니다. 중국에서는 청명 역시 전체 15일 동안을 5일씩 3 후(候)로 나..

2023년 양력 3월의 절기 - 경칩(驚蟄)과 춘분(春分) [내부링크]

경칩(驚蟄)과 춘분(春分)은 양력으로는 3월이며, 음력으로는 2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양력 3월은 이제 한 겨울의 추위가 물러가면서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이고, 본격적으로 낮과 밤의 길이가 다시 역전되는 절기이기도 합니다. 절기 이름에서부터 봄내음이 물씬 풍기는 듯한 경칩과 춘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경칩∙驚蟄 경칩은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는 겨울철의 대륙성 고기압이 약화되고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통과하며 한난(寒暖)이 반복됩니다. 그리하여 날마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봄으로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 경칩은 '한서(漢書)'에는 '열 계(啓)'자와 '겨울잠을 자는 벌레 칩(蟄)'자를 써서 계칩(啓蟄)이라고 기록되었는데, 후에 한무제(漢武帝)의 이름인 ..

2023년 양력 2월의 절기 - 입춘(立春)과 우수(雨水) [내부링크]

입춘과 우수는 양력으로는 2월, 음력으로는 1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우리가 생활하기엔 아직 추운 겨울이지만 24 절기에서 봄의 시작을 알려주는 절기이기도 합니다. 24 절기의 마지막인 대한이 절분(節分)과 함께 계절의 연말을 끝내고 새로운 한 해의 계절이 시작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24 절기의 새로운 시작과 봄의 시작을 알려주는, 2023년 양력 2월의 절기 입춘과 우수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입춘・立春 입춘이란 24 절기 가운데 첫 번째 절기로 음력으로 1월 중순이며, 양력으로는 2월 4일경에 해당합니다. 태양의 위치는 황도 315도 일 때로 이날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입춘은 주로 정월에 드는데, 어떤 해는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드는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시 만난 봄', 즉 '재봉춘..

2023년 양력 1월의 절기 - 소한과 대한(小寒과 大寒) [내부링크]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은 양력으로는 1월에 자리해 있지만 24 절기 중에서는 스물세 번째와 스물네 번째의 마지막에 해당하는 절기입니다. 오늘은 24 절기 중에서 끝자리에 위치해 있지만 새해 첫 달에 우리에게 한 겨울이 매서움을 알려주는 절기, 2023년 양력 1월의 절기 소한과 대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소한・小寒 소한은 24 절기 가운데 스물세 번째 절기로 음력으로는 12월 중순이지만 양력으로는 1월 5일에서 20일경으로 태양의 위치는 황도 285도에 있을 때입니다. 2023년의 소한은 양력 1월 6일이고 음력으로는 12월 15일입니다. 양력으로 해가 바뀌고 나서 처음으로 맞는 절기로서, 대한(大寒)과 함께 추위를 말해주는 대표적인 절기이기도 합니다. 명칭으로만 보자면 대한이 더 추워야 할 것..

[모닝컨설트, 2023년 6월 15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6월 7일부터 6월 13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는 전체 22개국 중에서 꼴찌인 2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같은 기간..

주막 이야기 (주막의 음식, 비용, 풍경과 책 소개) [내부링크]

나그네가 머물 수 있도록 길거리에서 술과 밥을 팔고 잠자리도 제공한 곳이 바로 주막입니다. 현대적 개념으로 구분하면 술집과 식당 그리고 여관업을 겸하는 영업장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극에서 볼 수 있다시피 주막이 시골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고 도회지에서도 많이 있어 '주막거리'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보통 장터가 열리는 곳, 큰 고개 밑의 길목, 나루터나 광산촌 등에 '주막거리'가 생기고 주막이 많이 분포되어 있었는데 당연히 유동인구가 많고 외지인들이 모여드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주막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막 주막은 한자로 '술 주酒'자와 '장막 막幕'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여기서 '장막 막幕'자는 '겨우 비바람 따위를 가릴 정도로 임시로 간단하게 지은 집..

훈구파 사림파의 기원, 그리고 4대사화 요약 설명! [내부링크]

오늘은 조선시대 붕당의 기원에서 처음 등장하는 두 명칭. 훈구와 사림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 그 정확한 의미와 기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관학파 ・ 官學派 조선 건국에 참여했던 혁명파 사대부와 그들의 이념을 계승한 후예들은 성리학의 이론적 탐구보다는 나라를 안정시키기 위한 제도와 문물을 갖추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이들은 숭유배불주의를 내세워 유학 중에서도, 특히 성리학을 정치지도 이념으로 정착시키는 동시에 사회개혁과 국가운영의 기본이념으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특히 세종과 세조에 의해 주도되어 개성이 강한 관학의 학풍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성균관 같은 교육 시설에서 학문을 닦은 신진사대부들을 '관학파 官學派'라고 불렀습니다. 그런데, 단종에서 세조로 왕권이 바뀌는 과정에서 관학파..

붕당의 모든 것 (붕당의 정의와 등장 배경, 시작과 분열, 역사까지)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의 정당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조선시대의 붕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붕당(朋黨)의 정의와 그 등장 배경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붕당(朋黨)이란? 붕당을 한자로 쓰면 '벗 붕朋', '무리 당黨'을 사용합니다. 한자어 그대로 풀이하면 '친구들의 모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선 시대 붕당은 사이좋은 친구들끼리 뭉친 친목 모임이라기보다는 학문적・정치적으로 이해관계가 비슷한 사람들이 뭉쳐 상대편과 정책 대결을 하며 정치 활성화에 기여했던 집단으로 지금의 정당과 매우 유사한 이념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붕당의 등장 배경 조선 시대 이전의 우리 역사에는 '붕당'이라고 할만한 정치 집단이 없었습니다. 귀족세력이나 호족, 무인 세력이 정치적으로 집단을..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6.12) [내부링크]

2023년 6월 12일, '(주)여론조사꽃'은 6월 두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정당지지도와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2개의 국정지표와 차기 총선과 관련된 9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32p, 44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본 여론조사 결과의 원본을 링크하고 각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사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6월 9일과 10일, 양일에 걸쳐 (주)여..

혁명의 아이콘 체 게바라를 추억하며 (feat. 세계사를 움직인 100인, 김상엽∙김지원, 2010) [내부링크]

김상엽, 김지원이 쓴 책 '세계사를 움직인 100인'에 소개된 체 게바라의 내용입니다. '꿈을 꾸는 사람은 아름답다'라는 말을 역사로 증명한 사람이겠지요. 책의 내용을 옮겨봅니다. 체 게바라와 더불어 이 책에는 참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찾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제목 세계사를 움직인 100인 부제 진시황제부터 체 게바라까지 세계를 꿈꾼 사람들 저자 김상엽 출판 청아출판사 발행일 2010년 2월 22일 Che Guevara (1928∼1967년) 의대를 졸업했으나 의사의 길을 걷는 대신 사회의 병을 고치는 혁명가가 되었다. 피델·라울 카스트로 형제와 만나 쿠바에서 바티스타 정권을 무너뜨리고 혁명을 성공시켰다. 제국주의를 몰아내고 라틴아메리카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볼리비..

꿈은 필요한 것인가? (꿈의 필요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 [내부링크]

꿈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여기서 꿈이란, 장래의 희망이나 욕망하는 무엇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무의식적으로 떠올리는 바로 그것, 꿈을 말하는 것입니다. 잠에서 깨고 나면 어떨 때에는 기억도 나지 않는 그 꿈은 무슨 목적으로 발생하는 것인 지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무엇보다, 꿈을 꾼다는 행위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유용함을 주는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꿈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꿈의 필요성 데카르트와 같은 고전 철학자들의 관점에서 꿈을 꾸는 행위라는 것은 이성이 잠든 동안 발생하는 일종의 광기와 같은 현상일 뿐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어떤 교훈이나 의미를 찾는 것은 불필요한 행위입니다. 우리가 깨어 있는 동안 종종 빠져드는 몽상과 마찬가지로 꿈은 우리의 이성적 통제를 벗..

고양이를 왜 '나비'라고 부르나요? [내부링크]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그리고 누구에게 배운 것인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이름 모를 강아지에게 '바둑아 바둑아'라고 하는 것처럼, 이름 모를 고양이를 부를 때 '나비야 나비야'라고 합니다. 나비가 고양이의 호칭이 된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나비'가 고양이의 호칭이 된 유래 '나비'가 고양이의 호칭이 된 유래에 대해 국립국어원은 '어원, 토박이말 자료, 고어사전 등 어휘 자료를 두루 찾아보았지만, 고양이를 부르거나 이를 때에 쓰는 말인 '나비'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실린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다'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모르는 이야기가 있을 경우 이야기를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알고 싶어 하는 부분에 정설이 없을 경우, 그럴듯한 이야기를 지어내어 사실인양 퍼뜨리곤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

화염병의 시대와 순수 음악 (하얀 젊음의 여백 中에서) [내부링크]

1989년 도서출판 '오늘'에서 출판한 '하얀 젊음의 여백'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서울시내 대학가와 대학 동아리방의 낙서를 모아 펴낸 것으로, 그 시절 우리 청년들의 현실적인 고민과 순수한 이상, 그리고 절망과 희망을 엿볼 수 꽤 볼만 한 책입니다. 오늘은 이 책에 실린 글 하나를 옮겨보겠습니다. 이 글은 1989년 도서출판 '오늘'에서 출판한 서울시내 대학가와 대학 동아리의 낙서를 모아 펴낸 책 '하얀 젊음의 여백'에 실린 글입니다. 1986년 불판과도 같이 뜨거웠던 민주화의 시대를 치열하게 살았던 20대들, 이제는 진보를 망쳤다는 치욕스러운 오명을 쓰고, 후안무치한 기성세대의 대표처럼 취급받는 586이 되어버린 이들의 젊은 시절의 고민과 고통을 쏟아놓은 낙서들의 모음입니다. 그중 서울대 혼성..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自由主義, Liberalism?) [내부링크]

김응종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가 2008년 출간한 책 '서양사 개념어 사전'은 역사, 철학 등 모두 135개의 개념을 친절히 설명하는 책입니다. 오늘은 이중에 자유주의에 대한 내용을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대의 자유주의는 보수에서 주창하는 자유민주주의의 개념으로 인해 오염되어 버렸습니다. 민주주의에 자유가 붙으면서 자유민주주의는 가진 자들이 자유롭게 억압할 권리, 자유롭게 착취할 권리, 자유롭게 범죄를 저지를 권리를 보장하는 체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자유라는 단어에서 파시즘의 구린내까지 느껴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진정한 자유를 회복하는 날이 다시 오길 기다리며 옮겨보았습니다. 자유주의의 기원 인간에게는 자유, 평등, 공동체 등 소중한 가치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유주의는 단순하게 말하면, 자유를..

대장정·大長征·Long March - 멍청한 지도자의 이상에 갈려나간 홍군 [내부링크]

중국 공산당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불굴의 신념과 거룩한 희생, 그리고 이상을 향한 굴하지 않는 의지의 상징을 장정 또는 대장정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장정은 결코 유토피아를 향한 거룩한 희생이 아니었습니다. 1년 사이에 전체 홍군의 90%가 죽어나간 참사이며, 마오쩌둥이라는 멍청한 이상주의자의 실험일 뿐이었습니다. 장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장정 · 大長征 · Long March의 시작 1921년, 중국에서 공산당이 창당하였습니다. 그리고 1919년 5·4운동의 역량을 결집해 새롭게 창당한 쑨원(孫文, 손문, 1866~1925)의 중국국민당은 1924년 공산당과 제1차 국공합작을 결성하고 북부의 군벌에 대항하며 노동자·농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 무렵에는 공산당원 또한 개인 자격으..

암살당한 미국의 대통령들 이야기 [내부링크]

자본주의와 현대 세계 최강의 민주주의 국가 미국의 대통령 중에는 완벽히 이해되지 않는 암살로 세상을 등진 이들이 꽤 있습니다. 1990년대 사회주의를 굴복시킨 자본주의는 이제 전통적인 민주주의 시스템의 관습과 구조마져 자본가들의 입맛에 맞춰 조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소비가 생산을 견인하는 정상적인 체제를 탈피한지는 오래이고, 이제는 생산이 소비를 조절하고, 자본이 권력을 구성하고, 자본가의 이익이 이념이 되어버린 세상이 되었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의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Abraham Lincoln (1809 ~ 1865) 노예 해방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 대통령 링컨은 당연히 노예 해방을 반대하는 집단의 반감을 샀습니다. 그 가운데는 유명한 연극배우인 존 부스(John..

민주주의의 몰락 (그 원인과 회복, 볼만한 책소개) [내부링크]

우리는 최근 몇 년 사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의 민주주의의 쇠퇴를 목격했습니다. 국민에게 권력을 부여하고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을 수호했던 번영하고 존경받던 정부 체제가 이제 위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민들은 지도자들이 민주적 절차를 전복시키고 법치를 무시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민주주의의 미래가 위험에 처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이 글은 민주주의의 몰락, 쇠퇴의 원인, 그리고 회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민주주의는 자유, 평등, 박애의 원칙 위에 세워진 정부 형태입니다. 국민에게 권력을 주어 지도자를 선택하고 삶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의 몰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감소의..

신자유주의가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포함) [내부링크]

자유 시장 자본주의라고도 알려진 신자유주의는 민영화, 규제 완화, 사회 및 경제 문제에 대한 시장 기반 해결책을 강조하는 경제 이데올로기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신자유주의 정책을 채택했으며, 이로 인해 국가, 경제, 민주주의의 역할에 대한 사고방식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자유주의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룬 학술 논문과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사조는 김대중 정부 들어 시작되었다는 의견도 있고, 이명박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국정에 영향을 주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현 윤석열 정부의 대부분의 요직이 이명박 정부 시절의 인사들이나 신자유주의적 발언을 한 인물들입니다.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정책 입안과 집행이 민주주의에..

국가와 개인은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하는가? [내부링크]

이 글은 프랑스 입시시험 바칼로레아의 철학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으로, '세계의 교양을 읽다 1'에서 옮겨 적은 것입니다. 질문) 20세기는 다른 어느 세기보다, 특정한 국가들이 그 구성원인 개인들을 짓누르는 데 몰두한 듯 보인다. 전체주의 체제들의 상위 집중 권력은 개별적인 모든 시도, 사고조차도 금한다. 시민은 형체 없는 무리에 파묻혀, 조금이라도 이탈하면 중벌을 받는다. 그러한 사황은 국가 형태의 논리적 귀결인가, 아니면 거기서 국가의 타락과 그 본분의 변질을 볼 것인가? 국가는 이전의 독자성에 종지부를 찍는다 '자연주의' 이론가들은(루소, 그러나 이미 플라톤도 나름대로) 원시의 인간에게 자유의 기본 형태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고독에는 사실 자신의 리듬에 따라, 타인의 존재를 고려할 필요 없이, 자..

동일 범죄에 대한 차별적 형벌과 법집행의 사례와 법적∙사회적 영향 [내부링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유럽, 미국, 일본과 같은 민주화된 현대 국가에서는 사회적 지위, 부,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사법 제도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범죄에 대해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처벌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많은 사례에서 꽤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번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키지만 매우 견고한 법적, 정치적 보호막 속에서 여전히 흔들림 없이 지켜지고 있는, 어쩌면 이젠 당연한 현상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각 지역별 사례 및 법적 근거와 함께 이러한 차별적 형벌의 법적 및 사회학적 영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법 집행의 이상적인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겠습니다. 우선 각 지역별 사례에 대해 ..

정치권력과 여론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는 어떤 것인가? [내부링크]

정치권력과 여론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는 어떤 것인가? 2003년 휴머니스트에서 출간된 책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에 '여론이 정권을 이끌 수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수록된 글이 있습니다.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하는 여론이 정치권력의 향방을 이끌어 다수 민중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기안하고 집행하도록 강제 또는 유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오늘은 이 질답을 인용하고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이 질문은 지금부터 25년 전인 1997년 바칼로레아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입니다. 이 시기는 아직 스마트폰도 보급되기 전이었고 페이스북은 물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즉 SNS라는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던 시기인지라 개인의 정치적 의견은 대자보나 오프라인 집회로 표현해야 했던 시기였습니다. 그..

국가는 개인의 적인가? (관련 기사 및 논문 소개) [내부링크]

문명화된 인간의 사회에서 국가는 큰 규모의 사회적 집단체제이며 또한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본성과 가치를 지키고,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구조를 제공하여, 모든 개인이 행복과 번영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가와 개인 간의 관계는 일방적일 수 없으며 종속적일 수 없는 관계며 입장과 상황에 따라 논쟁의 여지가 많은 관계이기도 합니다. 원래는 프랑스 바칼로레아시험에 나온 철학 문제를 정리하여 출간한 책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에 포함된 것을 보고 옮겼던 글인데 따로 한번 더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국가는 개인의 적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정치학, 철학, 사회학적 관점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글은 질문을 던지고 답을 제시하는 글이 아닌,..

당뇨병의 종류와 초기 증상 (1형∙2형 당뇨병의 차이, 당뇨 의심 초기 증상들) [내부링크]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질병 그 자체보다 당뇨병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이 더욱 무서운 질병입니다. 오늘은 당뇨병을 의심해 볼 만한 초기 증상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체내 인슐린의 부족 또는 인슐린 작용 부전으로 인해 혈액 내 혈당수치가 상승하여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서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의 한 종류입니다. 당뇨병은 크게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구분됩니다. 1형 당뇨병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 경우 대게 어린이나 청소년에게서 발생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 우리나라 당뇨병 전체의 2% 미만의 적은 비중 인슐..

코막힘의 원인과 증상, 예방과 치료・관리법 [내부링크]

코막힘은 코 내부의 염증이나 부종 등으로 인해 공기가 원활하게 통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코막힘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매우 불편한 증상이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코막힘의 원인, 증상, 코막힘의 예방법, 해결법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막힘의 원인이 되는 각종 질병들에 대한 것을 추후에 따로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막힘의 원인 코막힘에는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 내용 알레르기 반응 꽃가루, 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등 알레르기성 물질의 호흡기 접촉으로 인해 발생 비염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코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 부비동염 보통 축농증이라고 말하는 부비동염은 부비동 내부에 염증이 생겨 부종이 일어나는 경..

[모닝컨설트, 2023년 6월 8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 31일부터 6월 6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는 전체 22개국 중에서 2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같은 기간의 이전..

더운 여름 왜 위험한가? : 폭염과 온열질환, 폭염의 위험요소 [내부링크]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더울 것 같습니다.'라는 말은 매년 여름이 시작할 때마다 뉴스에서 들을 수 있는 말이 되었습니다. 온난화의 영향인지 지구는 점점 뜨거워져가고 있고 그에 따라 열사병과 같은 온열질환으로 치료를 받거나 사망하는 사람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폭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온열질환이란 무엇인지, 폭염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서는 온열질환으로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가 1만 명을 넘어섰고, 그중 사망자만 100여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의 증가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8년까지 ..

비타민의 종류와 기능, 결핍증과 과잉증, 그리고 비타민이 많은 식품소개 [내부링크]

이 글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하나인 비타민에 대해 이것저것 정리한 글입니다. 요즘은 식품 외 영양제로 많이들 섭취하는 비타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어 비타민의 종류와 기능, 비타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결핍증과 오히려 과다복용하였을 경우의 과잉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에 대한 소개도 덧붙였습니다. Vitamin 이란? TV의 관찰 예능을 보면 식탁이나 주방 한쪽에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을 줄지어 늘어놓고는 하루에 한 움큼씩을 먹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약들약(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채널의 경우 140만 구독자에게 일주일에 한편씩 영양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등록하는데 콘텐츠당 일평균 2~3만 회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크서클의 원인과 치료법, 관리법,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소개 [내부링크]

우리는 얼굴에 피로가 덕지덕지 묻어나는 사람들을 보면 다크서클이 무르팍까지 내려왔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눈가가 거뭇거뭇한 사람들을 보면 잠을 못 잔 건 아닌지 뭔가 큰 걱정거리가 있는 건 아닌지 묻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크서클은 정신적·육체적 피로의 대명사이기도 하면서 사람의 첫인상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다크서클은 피로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짙고 넓은 다크서클을 타고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다크서클이 왜 생기는지,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과 마사지 방법 등 다크서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서클(Dark Circle)이란? 다크서클, 영어로도 Dark Circle이라고 부르는 이 증상은 우리말로는 '눈 그늘'이라고 하고..

기억력을 키우자! : 기억술 기본원칙, 기억력 높이는 방법, 기억력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기억력을 주관하는 뇌 역시 우리 몸의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이 쓸수록 더 좋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근육을 강하고 보기 좋게 단련시키는 것과 같은 노력으로 기억력을 좋아지게 할 수 있는 연습방법이나 생활 습관, 그리고 기억력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기억술의 기본 개념과 역사 • 記憶術 • Mnemonic 일반적인 신체단련과 같은 방식으로 뇌 근육을 단련시킨다는 것이 모든 기억력 향상 방법의 기초 개념입니다. 이에 기초하여 예로부터 다양한 관리법과 운동법이 전해 내려왔고 현대 의학에서도 많은 이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초로 기억술을 선보인 사람은 기원전 5세기 경에 살았던 '케오니'의 '시모니데스'입니다. 그는 연회에 참석했다가 지붕이..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는 구강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과 치료 [내부링크]

구강건조증은 말 그대로 입 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수분 섭취를 요구하는 증상인 갈증(목 마름)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초기엔 밤시간에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일과 중에도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고 건조해지면서 심할 경우 호흡도 힘들게 느껴질 정도의 증상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이러한 구강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리터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은 양의 침이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은 입 안에 침샘에서 정상보다 적은 양의 침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입안이 급격하게 건조해지면서, 삼키거나 말을 하기가 어렵고, 입안이 따갑거나 조이는 듯한 느낌을 ..

손목건초염의 원인과 증상, 진단과 치료 [내부링크]

손목협착성 건막염 또는 드꿰르벵 증후군 (DeQuervain Syndrome)이라고도 불리는 손목건초염은 손목의 내측과 중앙, 외측에 있는 여러 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꽤나 고통스러운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손목건초염에 걸리면 찢어지는 듯한 통증, 손가락과 손목 저림, 부기 등으로 손목을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가 지속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통스러운 손목건초염의 증상,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건초염의 이해 손목건초염은 손목 주위의 건초를 포함한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서 건초란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2개의 힘줄인 장무지외전근과 단무지신근을 싸고 있는 얇은 막을 말합니다. 손목건초염이란 손을..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기원, 역사, 핵심과 비판) [내부링크]

신자유주의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용어입니다. 이것은 자유 시장, 개인의 자유, 그리고 제한된 정부의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철학입니다. 198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도입된 이후 뚜렷한 장점도 있었지만 이에 반대하는 시민의 움직임도 거셌습니다. 신자유주의가 정확히 무엇이길래 무수히 많은 저항과 반대에도 생명력을 이어왔으며 점차 그 영향력을 키울 수 있었을까요? 이 글은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그 핵심적 구성요소,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직면한 비판을 파헤쳐 이 복잡하고 논쟁적인 이데올로기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정리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신자유주의 개요 신자유주의는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게 된..

자본주의라는 개념의 역사 [내부링크]

우리는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에 살고 있습니다. 공산주의 국가들과의 체제경쟁에서 승리하였기 때문에 우수하다는 인식을 할 수도 있으나 사실 이는 상대적으로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낫다는 것 말고는 증명된 것이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자본주의'라는 체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자본주의의 정확한 개념을 정립하는 글을 참조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양사 개념어 사전 by 김응종 자본주의에 대해 짧지만 깔끔하게 정리된 글이 있어 참조하여 발췌합니다.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로 재직 중인 김응종 교수의 저서인 '서양사 개념어 사전 (살림출판사, 2008)'은 가격혁명, 계몽사상부터 헬레니즘, 휴머니즘까지 가나다 순으로 서양사의 주요한 주제어를 각 2~4페이지 정도로 요약하여 소개하는 ..

말초신경병증의 모든 것 - 원인과 증상, 진단과 치료 및 관리법 정리 [내부링크]

말초신경병증 (Peripheral Neuropathy)은 중추 신경계에서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말초 신경의 손상으로 무감각, 따끔 거림, 쇠약 및 영향을 받는 부위의 통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말초신경병증은 당뇨병, 감염, 독소 노출, 부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말초신경병증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원인 및 증상 말초신경이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연질막 바깥의 모든 신경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것은 뇌신경, 척수 신경 뿌리, 등 쪽 뿌리 신경절, 말초신경 줄기 및 단말가지로 구성되는데 이 말초신경에 발생한 병적인 변화를 말초신경병증이라 말합니다. 즉 말초 신경병증..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진단과 치료 [내부링크]

손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trome, 이하 CTS)은 꽤나 흔한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말로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이 질병은 손목을 지나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이 눌려 통증, 저림, 따끔거림, 손과 손가락의 쇠약 등의 이상 증상을 유발합니다. CTS는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성과 반복적인 손 움직임이 수반되는 직업이나 취미가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병원에서의 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수근관 증후군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목의 수근관이란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6.05) [내부링크]

2023년 6월 5일, '(주)여론조사꽃'은 6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정당지지도와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2개의 국정지표와 이번 북한 인공위성 발사와 관련한 질의, 일본 관련 질의 등 8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8p, 37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

철쭉과 진달래 구분 방법, 차이점 정리 [내부링크]

철쭉과 진달래는 모두 진달래과의 식물로 분홍색의 예쁜 꽃모양부터 무척이나 닮아있는 꽃들입니다. 봄철 산을 물들이는 대표적인 야생화인 이 두 꽃은 그 유사함으로 항상 혼동을 일으키는 식물입니다. 특히 진달래는 식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자칫하면 큰 위험을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오늘은 철쭉과 진달래를 확실히 구별할 수 있도록 정확한 차이점을 정리하고, 구분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철쭉과 진달래 예로부터 진달래는 '참꽃'이라고 불렀고, 철쭉은 '개꽃'이라고 불렀습니다. 참나물과 개살구 등과 같이 보통 식물의 이름에 '참'이라고 붙은 것들은 먹을 수 있는 것들이고, '개'가 붙은 것들은 먹을 수 없는 것들이 많은데 꽃에서는 진달래와 철쭉이 그러한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진달래는 예로부터 화..

누구나 만족하는 현실 인테리어 법칙 모음!!! [내부링크]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집을 조금이나마 효율적이고 아름답게 꾸미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구조적인 제약이나 금전적인 제약 등 여러가지 현실적인 제한사항 등을 고려하다보면 뭔가 어색하고 어설픈 시도로 끝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떤 경우에든, 누구나가 만족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테리어 법칙을 정리하여 소개해볼까 합니다. 아래 내용들을 잘 따져보아 집안을 꾸미는데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본의 작가이나 정리 수납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다키모토 마나미'가 쓴 책, '현실 인테리어 10가지 법칙'에는 실패하지 않는 인테리어의 핵심 규칙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식회사 크라싱 R'을 운영하는 사업가이도 한 '다키모토 마나미'는 인테리어 스타일링, 수납과 인테리어, 라이프 스타일 관련 워크..

땀으로 알아보는 질병과 건강상태 (다한증과 무한증, 그리고 땀의 색깔) [내부링크]

앞에서 소변의 색, 눈동자의 색에 이어 입술의 색과 모양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체온 조절을 위해 피부의 땀샘에서 분비하는 액체, 땀으로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방법과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땀으로 알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하루 250~900mL가량의 땀을 흘린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비정상적으로 많은 땀을 흘린다거나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과 피부 이물질을 배출하는 신체해독 기능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배출되는 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거나 맑고 투명하지 않고 특정한 색깔을 띠고 있는 것도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징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상태의 이상을 미리 눈치챌 수 ..

입술 색깔과 모양으로 알아보는 질병과 건강상태 [내부링크]

아래에 소변과 눈동자의 색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외견만으로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인 입술의 색깔과 모양으로 각종 질병이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입술 색깔의 특정 변화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술의 색과 모양이 다양한 질병에서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관찰한 몇 가지 일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입술의 색과 모양은 때때로 사람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힌트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특정 상태를 상징하는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고 아래의 내용으로 특정 상태가 의심스러울 경우 정확한 의료기관의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얀 입술 입술 색이 하얗게 되는..

눈의 색깔로 알아보는 질병과 건강상태 [내부링크]

앞서의 글에서 소변의 색으로 질병과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외견만으로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소변의 색 외에도 몇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눈동자의 색깔로 각종 질병이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눈은 영혼의 창일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눈의 색, 모양 및 상태는 다양한 건강 상태의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의 색깔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눈 상태와 관련된 일반적인 증상을 식별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흰자위가 노란색일때 보통 황달이라고 말하는 증상으로,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것은 간염이나 간경화와 같은 간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속 헤모글..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질병과 건강상태 [내부링크]

맑은 노란색, 짙은 노란색, 갈색, 붉은색, 심지어 녹색까지. 소변은 다양한 색으로 우리 몸의 상태를 바로바로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징후를 알려주고 있는 측정장치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듯 소변으로 알 수 있는 우리 몸의 상태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 많게는 십여 차례 소변을 보지만 자각할만한 건강의 이상증세가 없는 경우 소변의 색깔에 집중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사실, 소변의 색깔은 우리 몸의 수분 수준과 전반적인 건강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란색 소변을 보면 무리를 했나? 좀 피곤한 모양이네…라고 생각을 하고, 검붉은 색 혈변이 보이면 바로 요로결석인가 하는 생각에 병원을 찾습니다. 이렇듯 소변의 색은 우리..

[모닝컨설트, 2023년 6월 1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는 전체 22개국 중에서 2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같은 기간의 이..

특별한 나이를 가리키는 단어들 (환갑, 진갑, 고희, 팔순 등) [내부링크]

우리는 논어의 '위정편'에서 인용하여 지학, 약관, 이립 등의 말로 나이를 지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환갑이나 진갑처럼 사람이 특정한 나이가 되었을 때를 가리키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같은 한자문화권인 중국과 일본에도 60세나 70세가 된 노인들을 특별히 대우했다는 기록은 있으나 회갑이나, 고희 등의 이름으로 잔치를 벌이는 경우는 없었다고 하니 한자어이지만 이것들은 우리말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특별한 나이를 가리키는 단어들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특별한 나이를 가리키는 단어 공자는 '논어 論語' '위정편 爲政篇'에서 아래와 같이 자기 학문과 수양의 발전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나는 열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 자립했으며 마흔 살에 미혹되지 않게 되..

실시간 글로벌 억만장자 부자 순위 Best 50 (한국부자순위 31명)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 Forbes'에서는 미국 동부 표준시 기준 이전 거래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전 세계 부자 순위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여 실시간 억만장자 부자 순위 Best 50, 가장 고령의 억만장자, 가장 어린 억만장자, 그리고 한국의 억만장자 순위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포브스 실시간 부자순위 포브스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부자순위는 2023년 5월 30일 현재 모두 2606명의 명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위인 루이뷔통 그룹의 창립자인 'Bernard Arnault 버나드 아르노 패밀리'부터 사기꾼으로 유죄 판결을 확정받은 'Theranos 테라노스'의 창립자 'Elizabeth Holmes 엘리자베스 홈즈'까지 망라되어 있는데, 2605위인 파산한 암호..

금리 낮은 주택담보대출(아파트 외) 상품 베스트 20 (2023년 5월 30일 기준, 은행권 & 저축은행 & 보험) [내부링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소개 기준, 2023년 5월 30일 현재, 아파트 외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 최저금리를 기준으로 베스트 20개의 상품을 소개합니다. 대출상품은 은행권과 저축은행, 그리고 보험사의 3개 금융사를 분류하여 각각 이자율 순서로 표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외 주택담보대출 (은행권 Best 20) 먼저 은행권의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상품 Best 20을 소개합니다. 소개 상품은 아래의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담보주택 종류 주택가격 대출금액 LTV (담보인정비율) 대출기간 아파트 외 주택 3억원 1억원 33.30% 10년 금리방식 상환방식 금융권역 지역 가입방법 변동 or 고정금리 만기일시상환 원금분할상환 원리금분할상환 은행권 전국 영업점, 인터넷, 모바일, 모집인, 전화, ..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29) [내부링크]

2023년 5월 29일, '(주)여론조사꽃'은 5월 다섯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 여당의 야간 집회 금지 추진 등 8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41p, 50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5월 2..

금리 낮은 아파트 담보대출 상품 베스트 20 (2023년 5월 27일 기준, 은행권 & 저축은행 & 보험) [내부링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소개 기준, 2023년 5월 27일 현재,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 최저금리를 기준으로 베스트 20개의 상품을 소개합니다. 대출상품은 은행권과 저축은행, 그리고 보험사의 3개 금융사를 분류하여 각각 이자율 순서로 표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은행권 Best 20) 먼저 은행권의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상품 Best 20을 소개합니다. 소개 상품은 아래의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담보주택 종류 주택가격 대출금액 LTV (담보인정비율) 대출기간 아파트 한정 3억원 1억원 33.30% 10년 금리방식 상환방식 금융권역 지역 가입방법 변동 or 고정금리 만기일시상환 원금분할상환 원리금분할상환 은행권 전국 영업점, 인터넷, 모바일, 모집인, 전화, 기타 등 출..

팔짱이란게 도대체 뭐야? (정의, 어원, 영어표현 등) [내부링크]

팔꿈치를 중심으로 양쪽 팔뚝을 서로 꼰 상태에서 양쪽 손을 반대쪽 겨드랑이 위치에 얹어두는 행동. 하루에도 몇 번씩 의식적으로 또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위를 우리는 팔짱이라고 하는데, 자주 행하고 자주 말하고 자주 보는 행위이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보면 모르는 것 투성이인 단어입니다. 오늘의 팔짱의 정의, 어원, 그리고 영어표현을 포함한 팔짱에 대한 이것저것을 살펴보겠습니다. 팔짱의 정의 국어사전에서 팔짱을 찾아보면 두 가지의 뜻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1. [명사] 두 손을 각각 다른 쪽 소매 속에 마주 넣거나, 두 팔을 마주 끼어 손을 두 겨드랑이 밑으로 각각 두는 일 2. [명사] 나란히 있는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옆 사람의 팔에 자신의 팔을 끼는 일 즉 팔짱이란 한 사람의 팔이든 두 사람의 팔이든..

2023년 6월 전국 지역별 대형마트 휴무일 정리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 코스트코 포함) [내부링크]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2012년 9월 2일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전국의 모든 대형마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에 따라 2・4주 수요일 또는 2・4주 토요일에 쉬는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 대형마트의 2023년 6월 지점별 휴무일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분량이 많은 이마트 계열사는 텍스트 검색으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이마트・노브랜드 휴점일 정보 2. 코스트코 휴점일 정보 3. 홈플러스 휴점일 정보 4. 대형마트 휴점일 정보확인 사이트 대형마트 영업시간에 관한 공통 원칙 1. 정기 휴무일 :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 +..

[모닝컨설트, 2023년 5월 25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 17일부터 5월 23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는 전체 22개국 중에서 2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같은 기간의 이..

2023년 5월 25일 기준, 이자율 높은 정기적금 상품 베스트 20 (은행권 & 저축은행) [내부링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소개 기준, 2023년 5월 25일 현재, 월 50만 원 정기적금 시 이자율이 높은 상품을 소개합니다. 은행권과 저축은행을 분리하여 각각 이자율 순서로 베스트 20개의 상품을 표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권 상품소개 먼저 은행권의 정기적금 상품 Best 20을 소개합니다. 소개 상품은 아래의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월 저축 금액 50만 원, 12개월 정기적금 시의 이자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적립방식은 아래의 두 가지 방식 모두를 포함하였습니다. 정액적립식: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 자유적립식: 금액을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납입하는 방식 이자계산방식 단리: 원금에 대해서만 약정한 이자율..

[신체부위 명칭] 치아의 명칭과 어원, 치아번호 (영어명칭 포함) [내부링크]

영어 명칭을 포함한 치아의 명칭과 어원, 그리고 치아번호에 대하여. 오늘은 인체의 각 부위별 정확한 명칭 중에서 입 안의 치아에 대한 세부명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명칭과 어원을 알아보고, 치과에서 사용하는 치아번호, 그리고 각 치아의 영어 명칭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치아번호 사람의 치아는 상하좌우가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성인의 경우 몸속의 일반 장기와 마찬가지로 사랑니를 포함하여 모두 32개라는 고정된 숫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입 안에는 위치는 다르지만 사랑니가 네 개가 있고, 앞니도 네 개가 있다는 말입니다. 이는 하나씩 말로 풀어 지칭할 때 설명이 길어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치과에서는 간단하면서도 명확한 규칙에..

2023년 5월 24일 기준, 1천만원 정기예금 시 이자율 높은 순서 상품 소개 (은행권 & 저축은행) [내부링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소개 기준, 2023년 5월 24일 현재, 1천만 원 정기예금 시 이자율이 높은 상품을 소개합니다. 은행권과 저축은행을 분리하여 각각 이자율 순서로 베스트 20개의 상품을 표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권 상품소개 먼저 은행권의 정기예금 상품 Best 20을 소개합니다. 소개 상품은 아래의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저축금액 1천만 원, 12개월 정기예금 시의 이자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이자계산방식 단리: 원금에 대해서만 약정한 이자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 복리: 가입기간 중 월 또는 연 단위로 발생한 이자를 원금에 합산하고 합산한 금액을 새로운 원급으로 하여 그다음 월 또는 연의 이자를..

치석과 스케일링의 이해: 무조건 스케일링을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치과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치석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치과 치료의 기본은 스케일링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치석과 스케일링은 치과 치료를 위한 준비이며 시작이라 하겠습니다. 오늘은 치석과 스케일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스케일링을 왜 해야 하는지,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시술 시의 주의할 점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치석 ∙ 齒石 ∙ tartar ∙ plaque 치석의 정의 어학사전에서 치석에 대해 찾아보면 '이의 표면에 엉겨 붙어서 돌처럼 굳은 물질로서, 침으로부터 분비된 석회분이 주성분이며, 특히 치경(齒頸)에 많이 생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치경(齒頸)이란 '이의 잇몸 속의 부분과 잇몸 밖의 부분으로 나뉘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22) [내부링크]

2023년 5월 22일, '(주)여론조사꽃'은 5월 네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 가산자산 관련 질의 등 9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30p, 39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5월 19일과 20..

통풍(痛風)의 정의, 원인, 예방 그리고 관리방법 정리 [내부링크]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만 맞아도 아프다고 '아플 통痛'에 '바람 풍風' 통풍이라고 이름 붙은 이 질병은 중년 이후의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대표적인 관절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통풍의 정의와 원인 등 통풍에 대한 정확한 이해부터 통풍의 예방법,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통풍 (痛風)의 정의와 원인 통풍이란 요산이라는 물질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른 사람이 옆으로 지나가면서 일어나는 작은 바람에도 아플 정도로 고통스럽다고 하여 통풍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영어로는 Gout (가우트)라고 합니다. 여기서 '요산 尿酸 Uric Acid'은 '우르사'이라고도 하는데 이름 그대로 오줌(소변)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서 핵산의..

2023년 양력 6월의 절기 - 망종(芒種)과 하지(夏至) [내부링크]

망종(芒種)과 하지(夏至)는 양력으로는 6월, 음력으로는 5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2023년은 6월 6일이 망종(芒種)이고, 6월 21일이 하지(夏至)입니다. 본격적으로 여름에 들어서는 절기이고 벼농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망종과 하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망종・芒種 '망종 芒種'은 24 절기 중 아홉 번째 절기로, 태양의 황경이 75에 달한 때이며, 소만과 하지 사이의 절기로서 음력으로는 5월, 양력으로는 6월 6일(화)입니다. 원래 '망종'이란 보리나 벼 같이 수염이 있는 까끄라기 곡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망종이라는 절기는 그러한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으로,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망종 무렵은 보리를 베고 논에 모를 심는 농사..

'만 나이 계산법 통일' 법 시행과 달라지는 것들 [내부링크]

2023년 6월 28일부터 우리나라의 '만 나이 계산법'이 통일됩니다. 이로써 6월 28일부터 공식적으로는 전 국민의 나이가 한두살씩 어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 나이 계산법의 통일'은 2022년 12월 8일 '만 나이 통일' 민법 및 행정기본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공포된 것입니다. 이로써 1962년 단기력 대신 서기력을 도입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한 '만 나이 계산법'이 우리나라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일된 셈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만 나이 계산법' 통일에 관해 개정되어 공포된 법률의 내용, 달라지는 것들 등 이번 법 개정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나이 셈법의 종류 : 세는 나이∙연 나이∙만 나이 2. 나이 계산법..

[모닝컨설트, 2023년 5월 18일]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 10일부터 5월 16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역시 윤석열 대통령은 전체 조사대상 국가 지도자 중에서 꼴찌의 지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약과와 수정과 그리고 한과이야기 [내부링크]

우리 한과에 대한 수요는 명절을 중심으로 꾸준히 유지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몇몇 제품에 대한 인기가 심상치 않다고 합니다. 특히 약과와 수정과가 새로운 트렌트에 힘입어 방송에서도 재조명되면서 판매량이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급스러우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한과인 '약과'와 음료인 '수정과', 그리고 '한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약과와 수정과, 그리고 한과의 명칭, 역사, 효능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약과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꽤나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K-디저트'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천의 유명 약과 판매점은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을 정도이고, CU에 새롭게 출시된 약과 제품은 몇 군데를 돌아다녀야 겨우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입소문..

시부모님과 며느리, 처부모와 사위간의 정확한 호칭 (장인어른, 장모님, 시아버지, 시어머니)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는 아버지와 어머니, 두 분 부모님을 우리가 어떻게 부르는 것이 예의에 맞는 것인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부모님 호칭의 정확한 사용법 정리 (아버지와 아버님, 어머니와 어머님) 부모님에 대한 호칭은 어릴 때 아빠, 엄마부터 시작해서 어느 순간 철이 들면서 존칭을 사용하게 되고, 나중에는 아버님, 어머님이란 왠지 어려운 존재처럼 느껴지는 호칭으로 바뀌게 됩니다. vyoma-kesa.tistory.com 오늘은 혼인을 하고 나면 친부모님보다 더 가깝게 지내지만 더 예의를 갖춰야 할 어르신인 배우자의 부모님에 대한 호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남편의 부모님인 시부모님과 며느리 간의 정확한 호칭, 그리고 아내의 부모님인 처부모님과 사위 간의 정확한 호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부모님에 대한 며느리의 호..

부모님 호칭의 정확한 사용법 정리 (아버지와 아버님, 어머니와 어머님) [내부링크]

부모님에 대한 호칭은 어릴 때 아빠, 엄마부터 시작해서 어느 순간 철이 들면서 존칭을 사용하게 되고, 나중에는 아버님, 어머님이란 왠지 어려운 존재처럼 느껴지는 호칭으로 바뀌게 됩니다. 특히 아버님, 어머님이란 호칭은 애초에 시댁이나 처갓집 어른들처럼 처음부터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부정확한 사용으로 예의에 어긋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헛갈리기 쉬운 부모님의 호칭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마도 사람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배우는 단어이고 소리로 내뱉는 단어가 부모님에 대한 호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단어이고 한평생 많이 사용하는 단어일 테지만 또한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쉽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부모님에 대한 호칭은 나이에 따라, 상황에 따라, 관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15) [내부링크]

2023년 5월 15일, '(주)여론조사꽃'은 5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기시다 일본 총리의 발언, 후쿠시마 오염수, 그리고 현재 반등의 기미를 찾을 수 없는 경제 불황에 대한 내용 등 9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46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

황당과 당황의 정의, 어원, 차이 그리고 이해 [내부링크]

같은듯 다른듯 느낌은 뭔가 다른 것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정확하게 말로 그 차이를 설명하기 힘든 단어로 당황과 황당이 있겠습니다. 어떤 상황이나 상태를 맞닥뜨렸을때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이므로 정확한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정리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당황과 황당의 정의, 어원 그리고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당황 1. 정의 가. 당황 명사 놀라거나 다급하여 어찌할 바를 모름. 비슷한 말로 당혹, 황망, 경황 등이 있습니다. 나. 당황하다 동사 놀라거나 다급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다. embrassassed, bewildered, disconcerted 다. 용례 적이 당황하다. 그 사람은 엉뚱한 질문으로 사람을 당황하게 하였다. 그는 갑작스럽게 벌..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5월 11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 3일부터 5월 9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개국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역시 윤석열 대통령은 전체 조사대상 국가 지도자 중에서 꼴찌의 지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

대한민국 주요 방송∙언론사 지분현황과 형태분석 [내부링크]

건설사나 자본권력이 언론을 장악하고 이익추구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꽤나 오래된 역사입니다. 오늘은 최근 수년간 보도된 기사와 연구자료에서 공개된 내용들을 기준으로 주요 방송∙언론사들의 지분현황을 살펴보고, 그로 인한 보도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누가 언론을 지배하는가? 2016년 2월 8일, 미디어오늘에서는 '주인을 물지 못하는 개, 주식회사 언론의 태생적 한계'라는 제목으로 사주일가, 교회권력, 그리고 대기업이 언론을 지배함으로써 뉴스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른 언론사 지배구조의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주인을 물지 못하는 개, 주식회사 언론의 태생적 한계 - 미디어오늘 뉴스과잉시대입니다. 뉴스는 넘쳐나지만 이를 소화할 방법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미디어오늘이 넘쳐나는 뉴스에..

결투란 무엇인가? (결투에 관한 역사적・철학적 고찰) [내부링크]

중세와 근대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온 장면으로 결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결투는 어떤 사안에 대해 첨예하게 대립되는 의견을 가진 두 사람의 공식적이면서도 치명적인 결과를 인식하고 치르는 의식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오늘은 결투라는 것에 대한 말의 어원과 역사적 배경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결투란 무엇인가? 우리는 일반적으로 '결투'라는 것을 생각할 때 근대 이전의 시기에 법률에 의한 판정을 내리기 어렵거나 애매한 사안에 대하여 개인적인 요청에 의하여 또는 권력자의 중재 명령에 의하여 실리보다는 명예를 위하여 양자 간의 공정하고 평등한 합의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개인적, 사회적, 정치적 분쟁 해결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결투는 따지고 보면 대표적인 ..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08) [내부링크]

2023년 5월 8일, '(주)여론조사꽃'은 5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년 차 국정운영 평가, 한일회담 관련, 한미일 군사협력 관련 등에 관한 10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8p, 43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5월 4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4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역시 윤석열 대통령은 전체 조사대상 국가 지도자 중에서 꼴찌의 지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국..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01) [내부링크]

2023년 5월 1일, '(주)여론조사꽃'은 5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과 정상회담 성과 등에 관한 8가지의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6p, 33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4월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주)..

유럽 민주화의 이념과 역사 - 영국, 프랑스, 독일의 민주화에 대한 연구서 [내부링크]

이 책은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의 민주화의 과정과 그 이념에 대하여 서강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와 민주화연구팀이 조사/정리한 연구성과를 단행본으로 펴낸 것입니다. 각각의 나라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정치체제가 어떤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로 진화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를 위한 학술서이지만 유럽 3개국의 민주화 과정과 각 국가별 차이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꽤나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히는 책입니다. 책의 정보 제목 : 유럽 민주화의 이념과 역사 / 영국, 프랑스, 독일 저자 : 강정인, 오향미, 이화용, 홍태영 지음 출판 : 후마니타스, 2010년 5월 31일 출간 분량 : 332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와 민주화연구팀이 2003년부터 2006년까지 위 3개 나라의 민주화..

슈바니츠의 햄릿 - 그리고 이 작품을 문화적 기념비로 만든 모든 것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책은 독일의 석학 디트리히 슈바니츠가 쓴 '슈바니츠의 햄릿 그리고 이 작품을 문화적 기념비로 만든 모든 것'이라는 책입니다. 유럽인에게 성경만큼이나 큰 영향을 미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책입니다. 책 정보 제목 : 슈바니츠의 햄릿 - 그리고 이 작품을 문화적 기념비로 만든 모든 것 원제 : Shakespeares Hamlet und alles was ihn fur uns zum kulturellen gedachtn 저자 : 디트리히 슈바니츠 Dietrich Schwanitz, 박규호 옮김 출판 : 들녘, 2008년 3월 17일 작가 소개 Dietrich Schwanitz 디트리히 슈바니츠 1940년 ~ 2004년, 독일 뮌스터, 런던, 필라델피아, 프라이부르크 대..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 - Robert B. Marks [내부링크]

이 책은 Robert B. Marks가 2002년 처음 출간한 책을 도서출판 '사이'에서 2014년 번역하여 내놓은 것입니다. 번역본의 책 표지에 부제로 적힌 것과 같이 역사시대 이후 세계 경제를 장악했던 동양이 불과 2백 년 사이에 문명의 주도권을 서양에 넘겨주게 되는 원인과 과정에 대해 정리해 본 글입니다.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라는 책입니다. 책의 정보 제목 :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 부제 : 세계 경제를 장악했던 동양은 어떻게 불과 2백 년 사이에 서양에게 역전당했는가 저자 : 로버트 B. 마르크스 (Robert B. Marks), 윤영호 옮김 출판 : 사이, 2014년 11월 20일 출간 분량 : 312페이지 The Origins of the Modern Wo..

2023년 양력 5월의 절기 - 입하(立夏)와 소만(小滿) [내부링크]

입하(立夏)와 소만(小滿)은 양력으로는 5월, 음력으로는 4월에 있는 절기입니다. 2023년은 5월 6일이 입하이고, 5월 21일이 소만입니다. 여름의 입구에 들어서면서 만물이 가득 차는 시기라는 두 절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하・立夏 입하는 24 절기 중 일곱 번째 절기로, 태양의 황경이 45 º에 일렀을 때이며,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절후입니다. 한자뜻 그대로 여름으로 들어서는 날로 보았으며, 농작물이 자라기 시작하면서 몹시 바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겨울에 씨를 뿌려 여름에 수확하는 보리가 이때를 즈음하여 익는다고 하여 '보리가 익을 무렵의 서늘한 날씨'라는 뜻을 맥량(麥凉) 또는 맥추(麥秋)라고도 하였습니다. 옛날 중국에서는 입하 입기일에서 소만까지의 시기를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4월 27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4월 19일부터 4월 25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역시 윤석열 대통령은 전체 조사대상 국가 지도자 중에서 꼴찌의 지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

이영일의 영화개론 - 한국 최초의 영화이론서 [내부링크]

무슨 책을 소개할까 생각하며 책장을 살피다 눈에 들어온 책입니다. 이영일의 영화개론이라는 책으로 책의 내용보다는 '이런 책도 있다'라는 느낌으로 말 그대로 책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책의 정보 제목 : [신판 新版] 영화개론 映畵槪論 저자 : 이영일 李英一 출판 : 한진 출판사, 1980년 4월 20일 초판 발행, 1984년 3월 20일 재판 발행 분량 : 435쪽 (부록 포함) 간략한 책 소개 제목에서 말한 [최초의 영화 이론서 '영화개론']은 문학평론가이자 영화평론가 이영일이 1965년 발행한 서적을 말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표지의 책은 '영화개론'의 10판을 발간하는 것에 즈음하여 내용을 보완하여 '신판 영화개론'으로서 1980년 한진출판사에서 초판 발행된 책입니다. 이후에는 검색 결과 '개정증보판'..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 솔 프램튼(Saul Frampton) [내부링크]

책의 정보 제목 :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부제 : 내가 나를 쓴 최초의 철학자 몽테뉴의 12가지 고민들 원제 : When I am playing with my cat, how do I know that she is not playing with me? 부제 : Montaigne and Being in Touch with Life 저자 : Saul Frampton (솔 프램튼), 김유신 옮김 출판 : 책읽는수요일, 2012년 12월 17일 출간 분량 : 358쪽 간략한 책 소개 도서관에서 신간 코너를 살펴보다 철학적이기도 하고 해학적이기도 한 재미난 제목에 끌려 뒤적여 보았던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몽테뉴의 고양이 이야기와 제목의 문구는 몽테뉴의..

세상을 꿰뚫는 50가지 이론 시리즈 전7권 - 강준만 [내부링크]

작가 소개 이 시리즈의 작가인 강준만 교수는 전북대 신방과 교수이다 보니 정치 언론에 대한 비판글이 꽤 많습니다. 23년 4월 네이버 기준으로 338권을 출간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는 엄청난 다작가이기도 합니다. 1989년 처음으로 기록된 것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1년에 평균 10권을 출간하는 경이로운 글솜씨를 가졌습니다. 강준만 교수의 책을 제일 처음 본 것이 1995년에 출간된 '김대중 죽이기'라는 책이었습니다. 3 공화국부터 6 공화국까지 지속적인 언론 통제의 가장 큰 희생양이었던 정치인 김대중을 주제 삼아 김대중과 언론, 김대중과 정부, 언론과 정부를 꽤 재미있게 써놓은 책입니다. 이제는 역사책으로서의 가치도 가졌다 생각되니 지금이라도 읽어볼 만하겠습니다. 2003년엔 '노무현과 국민 사기극'이란 ..

당신을 위한 국가는 없다 - 박노자 [내부링크]

책의 정보 제목 : 당신을 위한 국가는 없다 부제 : 박노자의 삐딱한 국가론, 폭력으로 유지되는 국가와 결별하기 저자 : 박노자 출판 : 한겨레출판사, 2012년 2월 20일 출간 분량 : 310쪽 Vladimir Tikhonov • 박노자 박노자(朴露子, Vladimir Tikhonov)는 1973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태생으로 현재 노르웨이 오슬로대학교 한국학 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어지간한 한국 사람보다 어려운 한자에 능하고 진보신당의 후신인 대한민국 노동당의 대표 최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귀화 한국인입니다. 참고로, 진보신당의 후신이 정의당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은데 진보신당의 통합파, 탈당파 일부가 정의당과 기본소득당으로 합류한 것이지 민노당과 사회당의 후신인 진보신당의 본류는 ..

미국은 세계를 어떻게 훔쳤는가 : 주제가 있는 미국사 – 강준만 [내부링크]

책의 정보 제목 : 미국은 세계를 어떻게 훔쳤는가 / 주제가 있는 미국사 저자 : 강준만 출판 : 인물과사상사, 2013년 9월 30일 출간 분량 : 350쪽 강준만과 인물과사상사 지은이 강준만 교수는 1956년 전남 목포 출생으로 성균관대학교, 조지아대학교 석사, 위스콘신대학교 메디슨 캠퍼스 신문방송학 박사로 현재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네이버 검색기준 현재까지 337권의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1998년 창간한 '인물과 사상'의 주필이기도 하며, 저술하는 모든 단행본 역시 출판사 '인물과 사상사'에서 출간되고 있습니다. '인물과 사상사'는 대한민국 대표 사회과학출판사로서 '월간 인물과 사상'외에서 정치, 사회, 대중문화, 인물, 세계화, 언론, 역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책을 출간..

2023년 5월 편의점 행사 총정리 (CU, GS25, 세븐일레븐 & 이마트24) [내부링크]

오늘은 2023년 5월 현재 진행 중인 3대 브랜드 편의점의 이벤트를 모아보았습니다. 단, App을 통한 출석체크 등 온라인 이벤트는 제외하였고 편의점 매장을 통한 오프라인 할인 및 증정 이벤트만 기재하였습니다. 3대 브랜드의 5월 진행 이벤트를 모두 모아놓은 글이다 보니 각 행사의 핵심 내용과 상세 링크 안내 형태로 구성하였습니다. 개별 이벤트의 상세 내용이나 이벤트 제품 이미지는 아래 각 행사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CU : 5월 행사 2. GS25 : 5월 행사 3. 세븐일레븐 : 5월 행사 4. 이마트24 : 5월 행사 CU - 2023년 5월 행사 CU는 전국 260여 시・군・구에 개설된 약 16,700개 이상의 매장에서 한 달 ..

2023년 5월 전국 지역별 대형마트 휴무일 정리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포함) [내부링크]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2012년 9월 2일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전국의 모든 대형마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에 따라 2・4주 수요일 또는 2・4주 토요일에 쉬는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 대형마트의 5월 지역별 휴무일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이마트・노브랜드 휴점일 정보 2. 코스트코 휴점일 정보 3. 홈플러스 휴점일 정보 4. 대형마트 휴점일 정보확인 사이트 대형마트 영업시간에 관한 공통 원칙 1. 정기 휴무일 :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 +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2. 영업시간 : 10시 ~ 23시 지역별 휴무요일표 ..

우편함 속 세계사 (Written in History) – Simon Sebag Montefiore [내부링크]

이 책의 머리말은 '(기록물들 중에) 편지만큼 직접적이고 진실한 글은 없을 것'이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선언문이나 발표문 그리고 조약문과 같은 공식적인 기록물과는 달리 정확히 대상을 특정하여 비공개를 전제로 전달되는 은밀하고도 솔직한 이야기가 그대로 담긴 역사적인 편지를 모아 펴낸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영국의 역사학자이자 작가인 'Simon Sebag Montefiore 사이먼 시백 몬티피오리'의 '우편함 속 세계사'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우편함 속 세계사 부제 : 129통의 매혹적인 편지로 엿보는 역사의 이면 저자 : 사이먼 시백 몬티피오리, 최안나 옮김 출판 : 시공사, 2022년 6월 22일 초판 발행 분량 : 447쪽 (자료 출처 포함) Written in History Letters..

반려공구 (공구와 함께 만든 자유롭고 단단한 일상) – 모호연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책은 방송작가 출신의 에세이스트 모호연 작가의 '반려공구'라는 '에세이'입니다. 은평구에 살며 시와 에세이를 쓰는 여성 작가로서 톱, 타카 등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21가지의 공구를 사용하며 삶의 자신감을 얻은 이야기입니다. 막연한 두려움을 떨치고 공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일상의 불편을 참고 견디던 삶에서 벗어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한다는 것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반려공구 부제 : 공구와 함께 만든 자유롭고 단단한 일상 저자 : 모호연 출판 : 라이프앤페이지, 2022년 8월 16일 초판 발행 분량 : 231쪽 ※ 공구 工具 : 일을 할 때 쓰는 연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II. 반려공구 원래 이 책은 공구를 좋아라 하는 보통의 중년 남성으로서 도서관 서가에..

전국축제자랑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by 김혼비, 박태하 [내부링크]

I. 책의 정보 제목 : 전국 축제 자랑 –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저자 : 김혼비, 박태하 출판 : 민음사, 2021년 2월 26일 초판 발행 분량 : 293쪽 II. 작가 소개 이 책의 작가 김혼비, 박태하는 부부작가입니다. 김혼비 작가는 3권의 단독 집필과 이 책을 포함하면 4권의 공동 저작을 쓴 에세이 작가인데 가장 최근작으로는 '다정소감'이라는 산문집을 펴냈습니다. 올해 마흔하나의 호리호리하지만 축구를 좋아하고 술을 즐기지만 필명으로만 활동하는, 얼굴은 공개하지 않는 유쾌한 K-아줌마입니다. 박태하 작가는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아내 옆에서 당당하게 웃고 있는 곱슬머리의 출판 편집자 출신 훈남 작가입니다. 진정한 한 해의 시작을 시즌 개막으로 인지한다는 '직관 주의자'이자 모든 일정을 짤..

똥의 인문학 - 생태와 순환의 감각을 깨우다 [내부링크]

제목 만으로 흥미를 끌기에 충분한 책 한 권이 도서관 신간 코너에서 발견되어 꺼내보았습니다. '똥의 인문학'이라는 제목에서 기대하였던 것과는 너무도 다른 목차의 내용에 당황하였다가, 그 목차로 인해 더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빌려왔습니다. 각 분야 연구자 8인의 똥과 관련한 연구논문 모음책. 똥의 인문학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똥의 인문학 – 생태와 순환의 감각을 깨우다 저자 : 김성원, 박정수, 소준철, 오영진, 전혜진, 차민정, 최진석, 한만수 출판 : 역사비평사, 2021년 11월 30일 초판 발행 분량 : 256쪽 II. 책의 개요 '사이언스 월든 프로젝트 Science Walden Project'라는 것이 있습니다. (재)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고 미래창조과학부가 시행하며 울산과학기술원..

개인은 역사를 바꿀 수 있는가 - 마거릿 맥밀런 [내부링크]

역사의 현장에서의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응축되는 에너지가 어느 순간 폭발하면서 시대의 요구라는 이름 하에 역사는 변곡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프랑스 대혁명이나 러시아 10월 혁명과 같은 인민들의 항거가 그러할 것이며, 베를린 장벽의 붕괴나 소련의 해체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이것이 역사를 바라보는 보통의 인식이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위대한 사건이라고 보는 시각입니다. 캐나다의 역사학자 'Margaret MacMillan 마거릿 맥밀런'은 역사를 바꾸는 것은 일련의 사건들이 아니라 사상가·군인·왕실·정치인들과 같은 인간이며, 이들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역사가 달라진다는 내용의 책을 펴냈습니다. 역사의 분기점을 맞이한 열여덟 명의 리더와 그들의 성격적 특성이 만들어낸 선택과 역사의 변화를 기술한..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 – 야마사키 게이이치 [내부링크]

특정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버들이 펴낸 종이책을 몇 권 리뷰했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일본의 유명 교육 유튜버인 '야마사키 게이이치'가 세계사에 주요 인물 231인을 간략하지만 핵심적인 내용만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책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이란 책입니다. 교육, 유튜브, 일본이란 키워드가 결합하니 꽤 재미있는 형태의 책이 만들어지네요. I. 책의 정보 제목 :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 저자 : 야마사키 게이이치 山崎圭一, 이유라 옮김 출판 : 로북, 2022년 7월 15일 1판 1쇄 분량 : 383쪽 (인물 색인 포함) 일단 읽으면 절대 잊지 않는 세계사 인물사전 Ichido Yondara Zettai ni Wasurenai Sekaishi Jinbutsu Jiten Copyrigh..

교양이 쌓일만두 하지 - 애니메이션 역사교양 유튜브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책은 지식 유튜버들이 본인의 채널에 올라온 콘텐츠를 기반으로 펴낸 책 중의 하나입니다. 스스로 'B급 교양 채널'이라 일컫는 지식 유튜버 '교양만두'가 한국사와 세계사의 흥미로운 주제 스무 개를 엮어 펴낸 책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라는 책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부제 : 일상의 빈틈을 채워주는 세상의 모든 지식 저자 : 팀 교양만두 출판 : 다산북스, 2022년 4월 18일 초판 발행 분량 : 359쪽 (참고문헌 포함) II. YouTube 교양만두 YouTube 채널 '교양만두'는 일상에 숨어 있는 흥미로운 역사, 예술, 과학, 경제 지식을 소개하는 교양 채널입니다. 만두, 요요, 아리, 짠미, 워니, 추추 등 여섯 명의 멤버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이 ..

김밥_남원상: 김밥덕후가 소개하는 16가지 김밥의 추억 [내부링크]

출근길 지하철 출구에 놓여있는 아이스박스에 담긴 은박지로 곱게 말려있는 김밥 한 줄을 사들고 사무실로 올라갑니다. 쫓기듯 한 줄을 먹고 부족한 포만감을 커피로 달래다 보면, 갑자기 솟구치는 포만감에 시원하게 꺼억 트림을 하고 회의 준비로 일과를 시작합니다. 한 줄을 먹어도 두 줄을 먹어도 아쉬운 건 매 한 가지고, 간혹 라면과 함께 먹고 나면 그 만족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음식. 김밥을 추억하는 에세이가 눈에 들어와 뽑아 들고 왔습니다. 김밥에 관한 아련한 추억, 기분 나쁜 기억, 웃긴 이야기, 맛있는 역사, 사랑의 흔적 등 여느 한반도의 중년이라면 누구나 가졌을 법한 김밥에 관한 많은 기억을 적어 낸 에세이라고 하겠습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김밥 부제 : 김 위에 밥 위에 달걀지단 위에 당근 ..

은근 몰랐던 일본 문화사: 일본 사회 전반을 이해하는 주제와 키워드 [내부링크]

모든 나라는 나름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법률과 제도를 정비하고 관습을 형성하며 문화를 발달시켜 왔습니다. 이것은 나라와 나라 사이에 작지만 중요한 차이를 만들어내고, 그 차이는 보통의 시민의식을 가진 대한민국 사람이 바라보았을 때 이해하거나 공감하기 힘든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간격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오늘은 우리와 지리적으로 역사적으로 가까운 나라이지만 도무지 알 수 없는 나라 일본의 법, 정치・경제, 사회, 문화적 특이성을 키워드로 정리하여 풀어준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꽤 잘 나가는 일본어 강사 조재면의 '은근 몰랐던 일본 문화사'라는 책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은근 몰랐던 일본 문화사 부제 : 재미와 역사가 동시에 잡히는 세계 속 일본 읽기 저자 : 조재면 출판 : 블랙..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4.24) [내부링크]

2023년 4월 24일, '(주)여론조사꽃'은 4월 네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미국 도청의혹 및 대일・대중국 외교에 관한 건 등의 9가지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46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2일에 걸쳐 (주)여론조사꽃에 의해 진행..

AMAZING! SHADOW ART (어메이징 그림자아트, 빈센트 발) : 그림자로 장난치듯 꾸며내는 뉴 아트의 세계 [내부링크]

예전에 리덕수의 포스터 북을 본 이후로 도서관에 가면 아트북을 가끔씩 찾아보게 됩니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보여주는 신선함이 꽤 인상 깊었나 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할 책은 이번에 도서관에서 찾은 아트북입니다. 책 표지의 사진과 아래 카피가 책의 내용을 아주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사물에 조명을 비춰 나타나는 그림자에 일러스트를 더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사진집입니다. 상당히 재미있어 소개합니다. 벨기에 영화감독 '빈센트 발 Vincent Bal'의 '어메이징 그림자 아트'라는 책입니다. 조명을 비추면 숨어 있던 그림자들이 새로운 옷을 입는다! 그림자와 일러스트, 사진의 절묘한 조화. 유럽에서 온 놀라운 뉴 아트의 세계로! I. 책의 정보 제목 : AMAZING! SHADOW ART..

일상을 바꾼 이야기의 순간 - 티슈박스 (상식과 만나는 시간) [내부링크]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발간하는 종이책이나 전자책은 대체로 큰 흐름에 맞는 흥미진진한 짤막한 사례나 에피소드를 나열하는 형태입니다. 간혹 유튜버로 또 블로거로 성공한 경험이나 노하우를 써낸 책이 있긴 하지만 요즘은 해당 채널이나 블로그의 콘텐츠 중에 주제에 맞는 것들을 추려 모아 책으로 펴내는 것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때론 깊이가 얕다는 지적이 있기도 하겠지만 다양한 이야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접할 수 있다는 재미는 그것을 상쇄하기에 충분합니다. 도서관에서 비슷한 책을 하나 또 발견해서 읽어보았습니다. 티슈박스 이현민 님이 쓴 '일상을 바꾼 이야기의 순간'이라는 책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일상을 바꾼 이야기의 순간 부제 :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든 상식과 만나는 시간 저자 : 티슈박스 이현민 출판..

괴물, 조선의 또 다른 풍경 (곽재식) : 조선시대 등장한 괴물의 기록 [내부링크]

얼마 전 한강에 정체불명의 괴생명체가 나타났다는 뉴스와 함께 시청자 제보 영상이 JTBC에 방송되었습니다. 제보자는 반포대교 부근을 차로 지나치다 괴생명체를 목격하였는데 '눈으로 보기에 10m 정도 되는 거대한 장어 같았다'며, '무섭고 놀라운 광경이었다'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록키산맥의 빅풋, 네스호의 네시, 세계 곳곳에서 보고되는 추파카브라 목격담 등 문명과 과학이 극도로 발달한 현재에도 이성과 과학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괴생명체에 대한 보고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불가해한 현상에 대한 상상의 산물인지 아니면 아직 존재가 밝혀지지 않은 생명체의 목격담인지 알 수는 없으나 기록의 나라 조선에도 무수히 많은 '괴물'에 대한 목격담이 있었고 실록과 같은 공식적인 문서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시대 ..

조선 사람들의 동행 - 조선 역사의 아름다운 동반자들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내부링크]

역사책을 보면 어느 시대, 어느 분야에서든 동지로서, 선의의 경쟁자로서, 서로를 존중하며 누구보다 서로에 대해 잘 알고 같은 꿈을 꾸며 노력한 동반자와 같은 관계가 등장합니다. 관중과 포숙이 그러했고, 백아와 종자기가 그러하였듯 조선시대 정치, 문학, 예술 그리고 학문의 분야에서 같은 이상을 위해 노력하였고, 서로에게 자극이 되었던 동반자적 관계가 있었습니다. 많이 알려진 중종과 조광조, 안평과 안견, 추사와 역관 이상적 등을 포함하여 모두 10쌍의 이야기를 정리하여 펴낸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서 엮은 '조선 사람들의 동행'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조선 사람들의 동행 부제 : 군신, 사제, 선후배, 부부, 친구, 의형제로 읽는 역사 저자 :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출판 : 글항아리..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것이 되는 1페이지 세계사 365 - 심용환 [내부링크]

일 년 365일 동안 하루 하나씩의 역사적 사실을 정리해 주는 책들이 참 많습니다. 보통 1년 365일 중 그 날짜의 기사나 연설문 등 기록물과 함께 간략하게 배경이 되는 역사를 설명해 주는 책들이거나, 1년의 하루에 주목할만한 역사적 사실을 하나 선정해 저자가 정리한 책 종류의 책들입니다. 두 가지 책 모두 그날의 의미 있는 사건을 소개하는 책이라 할 수 있는데, 오늘 소개하는 책은 날짜와는 큰 연관이 없이, 하루 하나의 교양 지식을 정해서 365일 동안 읽으면서 인문 교양 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요즘 각종 미디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역사학자 심용환의 '1페이지 세계사 365'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1페이지 세계사 365 부제 :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저자 ..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 식물이 인류사에 미친 영향! [내부링크]

일본 학자들의 역사 관련 인문 서적들을 보면 참 디테일을 능숙하게 다룬다는 느낌과 함께 키워드를 잘 찾아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은 우리나라 작가나 학자들도 다양한 시각으로 역사를 살펴 책으로 내고 있지만, 아직 일본에 미치기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절대적으로 차이나는 출판물 양이 만들어내는 격차일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그래도 아쉬움은 항상 남아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역시 일본 학자 특유의 정돈된 내용과 키워드가 돋보이는 책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저자 : 이나가키 히데히로 (稲垣 栄洋), 서수지 옮김 출판 : 사람과나무사이, 2019년 8월 8일 초판 발행 분량 : 296쪽 (참고문헌 포함) 世界史を大きく動かした..

알고 보면 반할 지도 - 박물관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신비로운 고지도 이야기 [내부링크]

처음 '지도 地圖'라는 '그림'을 '사회과부도'라는 책에서 처음 보았을 때의 신비로움은 누구나 가져본 기분이었을 것 같습니다. 내용이 어떠하든, 화려한 그림이 가득한 커다란 책이 새로 생겼다는 것 자체가 참 기분 좋은 일이었을 텐데, 우리나라와 전 세계 곳곳을 꼼꼼하게 그려 넣은 수십 장의 지도들은 경이롭기까지 했었습니다. 저 옛날 우리 선조들에게 지도는 지금의 그것보다 훨씬 신비롭고 매력적인 학문이었을 것이며, 위험한 작업이었을 것입니다. '고지도 古地圖'라는 쉽게 접하기 힘든 분야를 일반인들에게 쉬운 언어로 차근차근 이야기해 주는 듯한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국립박물관 학예연구사 출신의 정대영 박사가 쓴 '알고 보면 반할 지도'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알고 보면 반할 지도 부제 : 박물관 큐..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 장원철 (명언, 잠언, 좋은 글) [내부링크]

채근담, 탈무드와 같이 한 줄 또는 짧은 글로 일생의 학문적 성취와 깨달음을 정리해 알려주는 책들은 언제나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도 그러한 종류의 책입니다. 꽤 탄탄한 내용과 충실한 자료조사로 풍부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양장본으로 출판되어 집에 보관하고 틈틈이 읽어볼 만한 괜찮은 책이라 소개합니다.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이라는 책입니다. I. 책의 정보 제목 :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Great Wisdom and Great Insight 저자 : 장원철 출판 : 토네이도미디어그룹, 2009년 3월 12일 분량 : 447페이지 (부록 '생의 마지막까지 함께해야 할 위대한 명언들' 포함) II. 책의 개요 이 책은 동서고금을 통틀..

'승자의 저주', '패자의 축복', 그리고 '여우와 신포도' [내부링크]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 들어 여기저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반면에 많이 사용되는 말은 아니지만 '패자의 축복'이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먼저 생겨나고 그에 대응하는 말로 나중에 만들어진 말입니다. 오늘은 승자의 저주, 패자의 축복, 그리고 비슷한 뜻으로 우리에게 더 익숙한 표현인 여우와 신포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 승자의 저주 • 勝子의 詛呪 • Winner's Curse 행태경제학자인 'Richard Thaler 리처드 탈러'의 저서 「승자의 저주 The Winner's Curse」를 통해 널리 알려진 개념입니다. 원래 1950년대 미국 텍사수 주의 해양 석유채굴권 경매에서 과도하게 달아오른 경매 분위기로 인해 낙찰가가 실제 가치보다 과도하게 결..

고집, 아집, 소신과 신념의 정의와 차이 [내부링크]

어떠한 현상이나 관념에 대해 스스로가 생각하거나 믿고 있는 바를 바꾸지 않는 것을 우리는 고집, 소신, 신념이라고 말합니다. 비슷하지만 분명하게 차이가 나는 이 말들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이 나와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에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집, 아집, 소신, 신념의 정의와 차이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I. 고집 1. 사전적 의미 자기의 의견을 바꾸거나 고치지 않고 굳게 버팀. 또는 그렇게 버티는 성미 [심리] 마음속에 남아 있는 최초의 심상이 재생되는 일 유의어: 고집통, 고집통이, 뱃심 2. 어원 고집은 한자로 '굳을 고固'자와 '잡을 집執'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뜻을 견고하게 붙잡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어에서는 in..

요술, 마술, 마법, 주술 그리고 도술의 정의 [내부링크]

과학과 이성에 기반한 상식으로는 도저히 설명과 이해가 불가능한 현상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요술, 마술, 마법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 비슷한 개념으로 도술과 주술을 말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듯 초자연적인 현상을 가리키는 단어들의 명확한 정의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I. 요술 · 妖術 요술(妖術)이란 초자연적 능력으로 괴이한 일을 행하는 것. 또는 그런 술법(術法)을 말합니다. 한자로는 요사할 요妖 + 재주 술術, 즉 요사스러운 재주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요술을 설명할 때 말하는 술법(術法)이란 음양(陰陽)과 복술(卜術)에 관한 이치 및 그 실현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음양(陰陽)과 복술(卜術)이란 점을 치는 방법이나 기술과 같은 주술에 기대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요술이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4월 20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0여 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21 또는 2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전체 조사대상 국가 지도자 중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기간 내 주요 헤드라인 뉴스 2. 주요 국가지도자 지지도 순위 3.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세 4. 국..

팔불출의 어원에 관한 다양한 해석 (팔불출이란?) [내부링크]

주변 사람들이나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자식이나 아내 등 가족에 대한 자랑을 하는 사람에게 우리는 '팔불출'이라고 합니다. 근래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말이다 보니 비슷한 상황을 만나면 반사적으로 떠오르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팔불출'이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정리한 것입니다. I. 못나고 어리석은 사람의 여덟 가지 유형 표준국어사전에 명시된 팔불출의 뜻은 '몹시 어리석은 사람을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말로는 '팔불용', '팔불취', 바보, 못난이, 칠푼이, 팔푼이 등이 있으며, 영어로는 dull fellow, fool, dullard, dimwit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국어사전이나 영어의 사전적 표현은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

죽다, 死, Death - 죽음을 가리키는 단어들의 어원 [내부링크]

생명의 탄생과 소멸에 관한 표현은 어떤 언어나 문화에서든 가장 기본이 되는 단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특히 탄생보다는 소멸에 관한 표현이 훨씬 다양한데, 이는 탄생과는 달리 존재의 소멸에는 그 존재가 가지는 가치가 고려된 것이라는 생각 듭니다. 우리말에도 '돌아가셨다, 사망하다, 골로 갔다, 뒈졌다' 등 '죽는다'라는 뜻을 가지는 표현이 정말 많지만 생명의 소멸은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어는 '죽음'입니다. 오늘은 우리말의 '죽음', 한자어인 死(사), 그리고 영어 표현인 Death의 어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I. 죽음의 정의 A. 정의 죽음의 사전적 의미는 '생명이 없어지거나 끊어지다'라는 뜻의 동사 '죽다'의 명사형입니다. 생물의 생명활동이 정지되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상태로서 생의..

'사바사바'란 무엇인가? (사바세계와 분신사바, 그 유래와 쓰임) [내부링크]

조항범 충북대학교 국문과 교수가 쓴 책 '정말 궁금한 우리말 100가지'(2009)에 의하면 2000년대 초반 네티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우리말 어원이라는 주제로 인터넷 설문 조사를 한 결과 1위를 차지한 단어가 '사바사바'였다고 합니다. 사바사바의 사전적 의미는 '뒷거래를 통하여 떳떳하지 못하게 은밀히 일을 조작하는 짓'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왜색이 짙은 속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사바사바'는 1999년 표준국어 대사전에도 오른 단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바사바'라는 말은 협잡질이라는 뜻 외에 여러 가지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혼을 부르는 죽음의 주문이라는 공포영화 '분신사바', 불교의 '사바세계', 그리고 룰라의 예전 노래에 나오는 여흥구 '싸바싸바 싸바싸바'까지... 오늘은 다양한 상황에..

[여론조사꽃]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4.17) [내부링크]

2023년 4월 17일, '(주)여론조사꽃'은 4월 세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미국 도청의혹 및 대일・대중국 외교에 관한 건 등의 9가지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35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4월 14일, 15일 양일간 (주)여론조사꽃에 의해 진행..

Nothing but Love - Coco Montoya, 내 영혼을 빛내는 것은 사랑 뿐이니~ [내부링크]

블루스 기타리스트하면 게리 무어, 에릭 클랩튼 그리고 로이 부캐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지만 당연히 그들 못지않은 실력자들이 많습니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분은 아니지만 'Nothing but Love'라는 노래를 불러 꽤 많은 사랑을 받았던 블루스 뮤지션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사람은 넉넉한 풍채로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며 인생의 교훈을 노래한 왼손잡이 기타리스트 'Coco Montoya 코코 몬토야'입니다. 왼손잡이 기타리스트 코코 몬토야와 그의 히트곡 Nothig but Lov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co Montoya ・ 코코 몬토야 1. 음악 활동의 시작 'Coco Montoya 코코 몬토야'로 알려진 Henry 'coco' Montoya는 1951년 10월 2일 캘리포니아 산타모니..

아이티 감성의 프랑스 포크싱어 Stevy Mahy의 데뷔앨범 Beautiful [내부링크]

어느 날 정말 소리 없이 심야 라디오 프로에서 처음 소개된 후 마니아들에게 알음알음 알려져 이름을 얻은 가수입니다. 아이티 크레올어로 된 제목의 프랑스 포크송이라는 생소한 분위기로 눈길을 끌었던 Stevy Mahy의 데뷔 앨범 Beautiful을 소개합니다 Stevy Mahy ・ 스티비 마히 'Stevy Mahy 스테비 마히'에 대한 정보는 참 찾기가 힘듭니다. 파리 출신이고, 영어, 불어, 아이티 크레올어를 한다는 정보 외에는 공개된 것이 별로 없습니다. 공식홈페이지는 URL만 있고 운영되고 있지 않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에는 한 달에 서너 개 정도, 꽤 자주 사진이 올라옵니다. 알려진 공식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Stevy Mahy 공식 Facebook 바로가기 로그인 또는 가입하여 보기 Faceb..

Grease (1978) - John Travolta & Olivia Newton John 우정의 시작 [내부링크]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튼 존이 처음 함께 공연한 작품으로 두 사람의 우정이 시작된 작품이기도 한 'Grease 그리스'는 1970년대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수놓았던 청춘 로맨스 영화의 결정판이었습니다. 오늘은 1958년을 배경으로 한 뮤지컬 영화 '그리스 Grease'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작품 정보 미국 개봉일 : 1978년 06월 16일 한국 개봉일 : 1980년 12월 25일 감독 : Randal Kleiser (블루 라군, 아이가 커졌어요, 늑대개 등) 주연 : John Travolta, Olivia Newton-John 2. 영화 이야기 가. 작품 개요 이 영화는 1950년대 말을 배경으로 하는 전형적인 청춘 로맨스를 다룬 뮤지컬 영화입니다. 당시 요정 같은 목소리로 인기를 끌기 시..

음악에서 커버, 리믹스, 리메이크의 차이는 무엇? [내부링크]

과거 인기 있었던 음악을 요즘 인기 가수가 재녹음해서 발매하거나, 전혀 다른 장르로 새롭게 편곡해서 발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보통 커버, 리믹스 또는 리메이크 곡이라고 부르는데, 이 세 가지 명칭의 정확한 의미가 영미권과 우리나라에서 상이한 부분이 있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Cover, Remix 그리고 Remake의 정확한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ver · 커버 커버는 외국에서 주요 사용하는 음악용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곡을 별다른 편곡 없이 그대로 다른 가수가 부른 경우나, 실연권 분쟁을 피하기 위해 무명 가수가 부른 곡으로 채워진 음반을 지칭할 때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커버'는 단순히 원래 연주자가 아닌 다른 음악가가 새로운 공연이..

[롤링스톤紙 독자여론조사] 역대 최고의 디스코 노래 Best 10 [내부링크]

1970년대 처음 등장하여 지금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년 부활하여 레트로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음악 장르, 바로 디스코입니다. 매년 유행처럼 꾸준하고 반복적으로 새로운 디스코 곡들이 발매되고, 베이비 부머 세대뿐만이 아니라 X세대, 밀레니얼 세대를 넘어 요즘은 Z세대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의 음악잡지 RollingStone에서 발표한 '역대 최고의 디스코 곡 Best 10'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967년 창간 후 지난 55년 동안 미국의 음악, 정치, 대중문화 전반을 다루는 월간지 RollingStone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이고 역사적인 의미를 반영한 각종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월 6000만 명이 넘는 엄청난 숫자의 온・오프라인 잡지 구독자를 기반으로 독..

On Your Mark by CHAGE & ASKA. 도전하는 청춘과 희망을 노래하다 [내부링크]

1995년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가 이끄는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7분 남짓한 단편영화 한 편을 공개합니다. 전형적인 지브리의 화풍으로 그려진 디스토피아의 미래를 배경으로 희망과 도전의 내용을 담은 영상은 온라인을 타고 당시 일본 문화를 접하기 쉽지 않았던 우리에게도 소개되었고,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노래 On Your Mark와 가수 CHAGE & ASKA 역시 많은 사랑을 얻고 우리에게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이제는 쉽게 전편을 보기 힘든 영상이 되어버린 '차게 앤 아스카'의 'ON YOUR MARK'입니다. CHAGE & ASKA • 차게 앤 아스카 • 챠게아스 우리에게 CHAGE로 알려진 '시바타 유지'와 ASKA로 알려진 '미야자키 시게아키'의 인연은 ASKA(미야자키 시..

1990년대, 화려한 베이스라인이 인상적인 가요들 (애원, 왜 불러, 아미가르 레스토랑, 비밥바 룰라룰라) [내부링크]

팝음악에서 베이스 파트는 곡의 전체적인 리듬을 끌어가는 리듬악기의 역할도 하지만 곡의 전반적인 중심을 잡아주는 코드플레이로 곡의 음정을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듬악기와 화음악기의 모든 측면을 가진 악기이다 보니 베이시스트 중에 훌륭한 작곡가가 많이 보이는 것도 우연은 아닌 것 같습니다. 현대의 팝음악에서 베이스 파트는 베이스 기타가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베이스 기타는 비록 일렉기타만큼 화려하고 강렬하게 눈에 띄는 역할을 하진 못하지만 나름 인상적인 리프(riff)로 곡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이끄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1990년대 다양한 장르로 가요가 부흥하던 시기 인상적인 베이스라인으로 우리를 사로잡았던 노래 네 곡을 소개합니다. 에어의 애원, 디바의 왜 불러, 쎄쎄쎄의 아미가르 레..

케이팝 걸그룹이 샘플링하고 프랑스 국가대표 응원가가 된 무명 작곡가의 자기최면, I Will Survive [내부링크]

최근 4세대 케이팝 걸그룹 IVE의 노래 'After Like'에 샘플링되어 다시 소환되는 노래, Gloria Gaynor의 I Will Survive는 1978년 처음 릴리스되어 롤링스톤 선정 '역대 최고의 디스코곡' 2위에 선정될 정도로 음악사에 길이 남을 명곡입니다. 이 노래는 음반사에서 해고된 무명 작곡가가 우연히 자신의 작업을 TV에서 본 후 성공을 기대하며 자기 최면을 하듯이 소리치던 말들을 가사로 사용한 곡입니다. "내가 무너질 것 같아? 내가 쓰러져 죽을 것 같아? 아니! 난 아냐, 난 살아남을 거야! " 그렇게 만들어진 노래는 1998년 프랑스 축구팀의 비공식 응원가로 세계에 울려 퍼지며 마침내 그해 월드컵에서 프랑스를 우승으로 이끌었습니다. 오늘은 신나는 디스코 댄스곡이면서 여전히 중독..

뮤트 트럼펫(Muted Trumpet)의 이해와 대표곡 소개 [내부링크]

원래의 악기소리에 기구를 사용해서 전혀 새로운 느낌을 만들어내는 악기들이 있습니다. 금속 관을 손에 끼워 기타 네크를 문지르는 보틀넥이나 양철 브러시로 드럼을 쓸면서 소리 내는 브러시 드럼스틱 같은 것들 말입니다. 트럼펫 주둥이 밥그릇 같은 것을 끼워 넣어 연주하는 '뮤트 트럼펫 Muted Trumpet'도 여기에 속합니다. Mo'Better Blues의 주제곡에서 분명히 트럼펫으로 연주하는 멜로디인데 마치 염소가 '메에~'하는 듯한 소리로 곡을 시작하는 바로 그 악기입니다. 뮤트 트럼펫은 재즈와 다양한 장르 음악에서 다양한 감정과 곡 전반의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많이 이용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꽤나 재미있는 악기입니다. 오늘은 뮤트와 오픈 트럼펫의 차이, 다양한 뮤트 장치의 종류, 연주 방법과 뮤트 트..

카사블랑카 (Casablanca)와 버티 히긴스 (Bertie Higgins) 이야기 [내부링크]

1941년 1월 개봉한 영화 카사블랑카 (Casablanca)는 1943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을 수상하였고, 2007년 American Film Institute의 Top-100 American Movie 리스트에서 3위로 선정된 명작입니다. 우수에 찬 눈빛으로 옛 연인을 도와주는 '험프리 보가트'와 혜성같이 나타난 단발의 청순미녀 '잉그리드 버그만'이 너무 잘 어울렸던 이 영화는 재미있는 뒷이야기로도 유명한 영화입니다. 오늘은 영화 카사블랑카와 허스키한 목소리로 안타까운 사랑을 노래한 '버티 히긴스', 그리고 그의 노래 카사블랑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Casablanca, the Movie 영화 정보 감독 마이클 커티스 (Michael Curtiz) 주연 험프리 보..

1980년대 권위와 억압에 저항하는 뮤직 비디오 4곡 [내부링크]

1984년 개최된 L.A. 올림픽은 4년 전 모스크바 올림픽에 이어진 또다시 반쪽짜리 올림픽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1984년은 SF 명작 '터미네이터'가 처음 개봉되면서 AI가 인간을 사냥하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 새삼 주의를 끌었던 해이기도 합니다. 수년째 이어오던 이란과 이라크 전쟁은 급기야 화학무기까지 등장하고 있었고, 인도와 스리랑카, 케냐와 소말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는 국지전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밴드 에이드가 시작된 해이기도 합니다. 세계는 여전히 반으로 나뉘어 이념경쟁을 하고 있었고, 미래에 대한 불안은 증폭되고 있었으며, 절대적 빈곤과 경제적 부흥이 공존하던 시대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의 세계가 그랬다는 겁니다. 빅 브라더가 세계를 주시하고 통제하는 세계를 그린 '조지 오웰..

보니엠의 데뷔싱글과 원곡 Al Capone 이야기 [내부링크]

한 뛰어난 프로듀서가 혼자서 뚝딱거려 만든 음반이 인기를 얻어 립싱크 가수들만 내세워 큰 인기를 얻은 보니엠의 이야기는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오늘은 그 보니엠의 데뷔싱글 Baby do you wanna Bump와 그 곡의 원곡인 Al Capone이라는 노래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975년 Boney M의 데뷔 싱글로 발매된 'Baby do you wanna Bump'는 프로듀서이자 싱어송라이터인 'Frank Farian 프랭크 패리언'이 혼자 녹음해 부른 곡이라는 사실은 이젠 올드팝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보니엠의 탄생 비하인드는 아래 'MBC 서프라이즈'에 방송된 내용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송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프랭크 패리언의 이 데뷔 싱글도 사실 오리지널 넘..

Burn Baby Burn, Disco Inferno – 방송금지와 명예의 전당 사이 [내부링크]

군사독재 시절, '사전 심의 제도'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가사에 특정 단어나 표현이 누군가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노래를 만든 사람이 월북 음악인이라고 해서, 노골적이고 외설적인 성적 표현으로 인해, 또는 정치적 목적에 의해 금지곡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이 사전 심의 제도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민주주의 최고의 덕목으로 꼽는 미국의 경우 '사전 심의'라는 것은 당연히 법제화가 불가능한 제도였습니다. 그러나 개별 방송국에서 판단 심의를 거쳐 '방송 금지' 조치를 취한 노래들은 있었습니다. 오늘 들어볼 노래는 반복되는 가사가 선동적이라는 이유로 방송금지를 당했지만 발표된 지 30년 만에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된 디스코 명곡, The Trammps의 Disco Inferno입니다. The Trammps..

지금 당신에게 달려가고 있어요. Every Little Thing – スイミー (Swimmy, 수이미) [내부링크]

이루어지지도 사라지지도 않는 그날 기억한 조그만 두근거림도, 흔들리며 빛나도록 매일을 헤엄쳤어. 이제 곧 널 만나러 갈 테니까. Every Little Thing의 노래 Swimmy의 사비 부분 가사입니다. 아래 링크한 뮤직비디오와 같이 이제 곧 당신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 속에서 달려가는 설렘 가득한 가사와 멜로디가 산뜻한 '모치다 카오리'의 목소리와 너무 잘 어울리는 노래입니다. 오늘은 듣다 보면 괜히 마음이 콩닥거리며 미소가 지어지는 노래 'ELT'의 Swimmy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Every Little Thing 달콤하면서도 힘이 있는 보컬과 감각적인 가사를 만들어내는 모치다 카오리, 기타・작곡・편곡의 이토 이치로, 그리고 키보디스트이자 작사・작곡・편곡에 사운드 프로듀싱까지 담당한 이가..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4월 13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4월 5일부터 4월 11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1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도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전체 22개 국 지도자 중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4월 13일 발표 결과 4월 13일 목요일 발표된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4월 5일부터 11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

Come Back과 Centerfold로 청춘을 노래한 J. Geils Band [내부링크]

1982년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6주간 1위를 차지하고, 그해 빌보드 연말 차트에서 5위를 차지한 J. Geils Band의 노래 Centerfold라는 곡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예쁜 여고생들 틈에서 교실을 휘저으며 춤추는 깡마른 보컬이 부르는 노래 가사는 고등 시절의 첫사랑이 성인 잡지 화보에 실린 것을 본 후 그 씁쓸함을 노래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MTV에서 주야장천 틀어주던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토플리스 차림의 여고생들도 화젯거리였지만, 역시 송대관의 '해 뜰 날'과 비슷한 멜로디로 인해 '미국 밴드가 한국 노래를 표절했다'는 말이 떠돌아 더 유명했었습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Come Back과 Centerfold라는 신나는 록 음악으로 기억되는 1970년대 추억의 밴드, J. Ge..

프랑스가 사랑한 목소리, 에디트 피아프와 자크 브렐 [내부링크]

시민혁명의 역사를 가진 프랑스에서 대중음악의 큰 축을 이루는 노래 장르인 샹송 (Chanson)은 프랑스 예술적 유산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프랑스 대중음악에 뚜렷한 영향을 남기고, 오랜 시간 프랑스가 사랑하는 목소리로 인정받는 두 명의 남녀 샹송 가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프랑스 전 국민의 사랑을 받았으나 불꽃같은 삶을 화려하게 불태우고 한창의 나이에 죽음을 맞이한 두 사람. 바로 '에디트 피아프 Edith Piaf'와 '자크 브렐 Jacques Brel'입니다. 오늘은 프랑스가 사랑한 두 사람의 삶과 음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dith Piaf・에디트 피아프 인생 Edith Piaf 에디트 피아프는 1915년 12월 19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습니다. 본명은 에디..

신비로운 지혜의 보물창고 ; 아메리칸 인디언 속담 탐구 [내부링크]

속담이란 예로부터 민간에 전하여 오는 쉬운 격언이나 잠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지만 그만큼 신비로운 아메리칸 인디언 문화에서 전해오는 속담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주의 속담을 골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비로운 지혜의 보고, 아메리칸 인디언 속담을 소개합니다. 아메리칸 인디언 문화의 특징 속담이란 예로부터 민간에 전하여 오는 쉬운 격언이나 잠언이라고 합니다. 오랜 시간을 앞서 살아온 선조들의 지혜와 경험을 짧은 문장 하나에 함축적으로 담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남긴 것으로, 따지고 보면 잠언록이나 탈무드도 속담집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수천 년에 걸쳐 광활한 대륙에서 독자적인 문화, 예술, 종교, 언어체계를 이루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던 아메리..

Crazy - Patsy Cline, Willie Nelson. 1960년대 추억의 올드팝 [내부링크]

유튜브 쇼츠와 틱톡 등 숏폼 동영상은 지나간 노래들을 다시 소환하고 새롭게 차트에 등장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6단 고음이라는 틱톡 챌린지로 다시 널리 알려진 노래가 있습니다. 2006년 발매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던 'Gnarls Barkley 날스 바클리'의 노래 Crazy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노래는 날스 바클리의 Crazy를 듣고 떠오른 동명의 노래로 1961년 'Patsy Cline 팻시 클라인'이 부른 팝 발라드 'Crazy'입니다. 멜로디와 가사도 좋지만, 팻시 클라인의 목소리가 너무 아름다운 노래입니다. Patsy Cline Patsy Cline은 1932년 버지니아주 윈체스터에서 태어나 정말 불꽃같은 삶을 살다 간 여성 컨트리 가수입니다. 1950년대와 60년대 사이 팝과 컨트리..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4.10,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4월 10일, '(주)여론조사꽃'은 4월 두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전광훈 목사와 이재명 사법리스크의 총선 영향 등 총선 관련 질의, 대통령실의 김건희 독사진 게재 등의 9가지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46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시회 현안 2 - 단독 질의 ※ 함께 보면 좋은 글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

기술이란 무엇인가? 技術과 Technology, Technic or Skill의 차이 [내부링크]

기술이란 단어는 어떤 문장과 상황에 사용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 단어입니다. '기술이나 배워라'라고 말할 때나 '과학기술의 발전으로...'처럼 같은 한자이지만 전혀 다른 어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자어에 반해 영어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단어로 그 쓰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기술이라고 쓰는 한자어와 그에 대응하는 다양한 영어 단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기술의 표준 국어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과학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 2. 사물을 잘 다룰 수 있는 방법이나 능력. 한자로는 '재주, 솜씨 기 技' + '꾀, 재주 술 術'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1. 만들거나 짓거나 하는 재..

로봇청소기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로봇청소기가 처음 소개된 지도 어느새 30년이 다 돼 갑니다. 몇백만 원에 이르던 가격도 이제는 20~30만 원대 제품도 흔해질 만큼 대중화가 되었고, 먼지만 흡입하던 것에서 물걸레 청소도 지원하고 레이저를 이용하여 3D 지도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을 가장 먼저 도입한 가전제품, 로봇청소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로봇청소기의 역사, 현재의 기술, 장단점, 그리고 로봇청소기의 미래까지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로봇청소기란? 2. 로봇청소기의 역사 3. 로봇청소기 기술현황 4. 로봇청소기의 장점과 단점 5. 로봇청소기의 미래 로봇청소기 ・ Robotic Vacuum Cleaner 진공청..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들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내부링크]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과 현대병은 결국 혈관 건강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발생하는 것들입니다. 그만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있어 혈관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혈관은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손상되거나 혈류에 장애가 생기면 심장병과 뇌졸중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우리는 매일 유산소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등을 하고, 다양한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혈관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튼튼한 심혈관 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찾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혈관 건강의 중요성 혈관은 전신에 혈액과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심혈관계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혈관이 ..

[모닝컨설트] 주요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4월 6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3월 29일부터 4월 4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1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전체 21개 국 지도자 중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4월 6일 발표 결과 4월 6일 목요일 발표된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3월 29일부터 4월 4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

복부CT의 종류, 방법, 부작용, 그리고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복부 CT는 X선을 이용한 컴퓨터 단층촬영 중에서 복부 영역의 상세한 영상을 제공하는 영상 의료 기술입니다. 손상, 낭종, 종양 등 다양한 복부 질환의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무침, 무통의 비침습적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복부 CT는 내부 장기와 조직을 시각화하고, 소화 기관 질환에서부터 암 질환까지 다양한 질환을 발견하고 진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늘은 이러한 복부 CT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복부 CT가 무엇인지, 왜 시행되는지, 스캔 전 준비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위험 요소와 부작용 등에 대한 것도 다뤄보겠습니다. 또한, 복부 CT를 통해 진단 가능한 일반적인 질환과 해당 질환의 치료 옵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4.03,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4월 3일, '(주)여론조사꽃'은 4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한동훈 총선 출마, 그리고 대중국・일본・미국과의 외교・안보 등을 포함한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 9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35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조사 개요 2. 정치 지표 3.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4. 정치・사회 현안 2 - 단독 질의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이 이번에 발표한 정기조사는 4월 1일, 2일 양일간 (주)여론조사꽃에..

2023년 4월 편의점 3대 브랜드 행사 총정리 (CU, GS25, 세븐일레븐) [내부링크]

편의점은 조금 비싸더라도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목 좋은 자리에서 각종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종합 소매점입니다. 그러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그리고 노브랜드와 같은 대형 마트의 슈퍼마켓 체인, 다이소와 같은 저가 생활용품 판매점이 소매유통의 최전선으로 뛰어들면서 편의점도 사용자 편의만을 내세워 영업하는 것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수년 전부터는 편의점에서도 거의 매일 1+1, 2+1, 특정카드 할인, 경품 등 다양한 판매촉진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현재 진행 중인 3대 브랜드 편의점의 이벤트를 모아보았습니다. 단, App을 통한 출석체크 등 온라인 이벤트는 제외하였고 편의점 매장을 통한 할인 및 증정 이벤트만 기재하였습니다. ※ 목차 (T..

[국비지원] 청년내일채움공제 2023년 개편내용 (청년목돈마련, 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그리고 Q&A) [내부링크]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취업지원 사업의 하나입니다. 원래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시행 중이던 '내일채움공제'에서 파생된 제도로서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청년의 목돈 형성과 중소기업의 장기근속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오늘은 2023년 개편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개요와 대상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노동시장에 신규 취업한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초기 경력을 형성하고, 기업은 우수한 청년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금원을 적립하여 청년의 장기근속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즉, 청년 본인이 2년 동안 400만 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가 각각 400만 원을 공동으로 적립..

[취업지원,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내배카)의 신청자격, 방법, 지원금액, 훈련장려금 알아보기 [내부링크]

고용노동부에서는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지원하는 '내일배움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구직자·근로자로 구분되어 있던 것을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명칭으로 통합하면서 그 지원 대상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대상,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 지원규모, 그리고 훈련과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2020년 1월 1일부터 기존의 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 중이던 것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직업훈련 지원제도입니다. 제외 대상에 포함되는 일부를 제외한 전 국민이 지원 대상인 제도로서 국민의 평생교육을 정부차원에서 장려하는 사업입니다. 취업 및 이직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훈련비의 일정 부분을 정부에서 대..

2023년 4월 전국 지역별 대형마트 휴무일 정리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포함) [내부링크]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2012년 9월 2일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전국의 모든 대형마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에 따라 2・4주 수요일 또는 2・4주 토요일에 쉬는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 대형마트의 4월 지역별 휴무일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5월 휴무일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5월 전국 지역별 대형마트 휴무일 정리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코스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2012년 9월 2일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전국의 모든 대형마트에 공통적..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3월 30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3월 22일부터 3월 28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번주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한일정상회담 후폭풍의 영향 때문인지 19%라는 근래 보기 드문 낮은 지지율로 전체 22개 국 지도자 중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오늘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3월 30일 발표 결과 3월 30일 목요일 발표된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3월 22일부터 3월 28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

헌혈에 관한 모든 것 (정의, 역사, 종류, 절차, 순서, 자격조건 그리고 헌혈의 장단점) [내부링크]

헌혈은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자신의 혈액을 기부하는 인도적 행위입니다. 인공혈액 기술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위급한 환자에게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인류의 다양한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하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헌혈의 정의와 역사, 헌혈의 종류, 절차와 순서, 헌혈을 할 수 있는 자격조건 그리고 헌혈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헌혈의 정의와 역사 1. 헌혈의 정의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제공되는 혈액이나 각종 의료용 필요에 사용될 혈액을 아무런 대가 없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자로는 '바칠 헌獻' 字를 써서 피를 무상으로 주는 것, 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도 Blood Dona..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3.27,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3월 27일, (주)여론조사 꽃은 3월 세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개의 국정지표와 한일 정상회담과 일본, 독도 문제 등을 포함한 정치 및 사회 현안 질의 9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4p, 35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지 정당과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정치 지표'와 몇 가지 정치 현안을 선정하여 질의하는 '정치·사회 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의 '정치·사회 현안'으로는 독도・위안부 문제 등 한일정상회담으로 인해 문제 되고 있는 사안들과 후폭풍에 관한 사안, ..

프랑스의 나치 부역자 처벌: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정의 회복, 보복, 그리고 국민 치유 (논문 첨부) [내부링크]

윤석열 정권의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이 상당히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해방 후 80년 가까이 진리이자 정의라고 배워오고 믿어왔던 모든 것들을 송두리째 뒤집어엎는 국가원수의 말과 행동은 단순한 놀라움을 넘어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는 30%의 지지층이 보이는 반응들을 보면 절망마저 느끼게 됩니다. 여론조사꽃에서 이번에 발표한 사회현안 질의에 보이는 답변들에서는 지지하지 않는 정치세력에게 이득을 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국가와 민족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많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3.14, (주)여론조사꽃 발표) 2023년 3월 14일, (주)여론조사 꽃은 3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

무릎 인공관절수술의 모든 것 (대상, 방법, 시간, 비용, 회복 및 재활운동법 등) [내부링크]

폐 CT, 흉부 CT 검사의 모든 것 (종류, 방법, 비용, 국가검진내용까지)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치료법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인 관절을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오늘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대상, 방법, 수술 시간, 수술 비용, 그리고 수술 후 회복과 재활운동방법 등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란? 1. 정의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란 손상된 무릎의 관절을 합성수지, 금속, 세라믹 등의 재료로 만든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여기서 관절이란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인공관절로 대체할 수 있는 부위는 무릎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치환이 가능한 모든 부분의 관..

한국 부자 순위 Best 50 (2023년 3월 22일, 포브스 기준)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에서 집계한 한국 최고의 부자 베스트 50의 명단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포브스에 게재된 순위는 2022년 순위이며 2023년 현재 시점 변동된 자산이 순위에 반영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이는 2023년 실시간 순자산이 반영되지 않은 몇몇 사람이 있어서입니다. 이 글 역시 포브스와 마찬가지로 2022년 자료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리하였으며, 2023년 실시간 순자산은 표에 따로 기입하였습니다. 전체 명단과 소속, 그리고 자산 규모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명 단위로 표를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갑니다. 한국 부자순위 Best 1 ~ 10 순위 이름 소속 나이 2023년 순자산 2022년 순자산 1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카카오 창업자) ..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3.21,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3월 21일, (주)여론조사 꽃은 3월 두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조사는 3월 17일, 18일 양일간 (주)여론조사꽃에 의해 진행된 것을 3월 20일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을 통해 최초 공표하였고, 3월 21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한 것입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2p, 32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고 정치 지표 외 현안 문항에서 중복되지 않는 항목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닝컨설트가 매주 발표하던 전 세계 국가 지도자들에 대한 지지율 조사에서 2023년 3월 23일 현재 대한민국의 윤석열..

[연금복권720+] 5월 4일, 전 회차 당첨 번호 통계 정리 (가장 많이 나온 수, 누적 통계 등) [내부링크]

'연금복권 720+'의 1회부터 2023년 5월 4일 추첨한 157회 차까지 전 회차 당첨번호를 분석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통계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당첨 횟수를 보인 조 단위 숫자와, 십만・만・천・백・십・일단위 숫자 등을 표로 정리하였으니 다음 복권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연금복권 720+ 번호별 통계 '연금복권 720+(이하 연금복권)'은 5개의 조와 000000부터 999999까지 모두 100만 개의 번호가 생성되어 총 500만 개의 복권번호가 발행됩니다. 여기에 동일한 숫자만큼의 온라인 복권이 발행되므로 모두 1천만 개의 복권이 발행되는데 1등 추첨 한 번, 보너스 추첨 한 번으로 모두 두 번의 추첨이 진행되어 1등 번호에 따라 1등부터 7등까지의 당첨 번호가 결정됩니다. 지난 ..

[로또6/45] 4월 29일자 기준 로또 전 회차 당첨 번호 통계 (가장 많이 나온 수, 누적 통계 등) [내부링크]

아래는 '로또 6/45' 1회부터 2023년 4월 29일 추첨한 1065회까지의 전 회차 1등 당첨번호를 분석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통계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보너스 번호를 포함하여 회당 7개의 숫자를 뽑았을 때 가장 많이 추첨된 숫자는 무엇인지, 구간별 많이 추첨된 숫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요약한 자료이니, 이후 구입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목차 (Table Of Contents) 1. 전체 회차 대상 번호별 출현 횟수 (보너스 번호 포함) 2. 번호 구간별 통계 3. 미출현 번호 4. 로또 6/45 당첨 현황 누적 통계 5. 로또 6/45 당첨 조건 및 당첨 확률 로또 6/45 번호별 통계 (보너스 번호 포함) 1. 전체 회차 대상 번호별 출현 횟수 (보너스 번호 포함) 표의 좌측은 1..

일본 부자 순위 Best 50 (2023년 3월 20일, 포브스 기준)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에서 집계한 일본 최고의 부자 베스트 50의 명단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명단과 소속, 그리고 자산 규모 위주로 정리하였고, 각 개인의 세부정보는 따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10명 단위로 표를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갑니다. The Richest People in Japan Best 1 ~ 10 이번에 발표된 자료는 2023년 3월 20일 현재를 기준으로 평가한 것입니다 Best 1 ~ 10의 10명의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위 이름 소속 나이 2023년 순자산 2022년 순자산 1 야나이 다다시 & 패밀리 'Fast Retailing 패스트 리테일링' 회장 (보유 브랜드: 유니클로, Theory, Helmut Lang, J브랜드 및 GU ..

빈곤층과 서민층이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투표를 하는 이유 (극우정치인과 포퓰리즘 그리고 선거) [내부링크]

빈곤층과 서민층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정치관과 정책을 예고하고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인들에게 투표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이와 유사한 주제를 다룬 책도 소개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극우 정치인이 민주적 절차에 의한 투표에서 국가 최고 권력을 쟁취하는 경우가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히틀러의 제3제국도 비슷한 경우였고, 최근의 사례만 보아도 필리핀의 두테르데, 브라질의 보우소나루, 미국의 트럼프 등 정치적 토양과 민주주의의 성숙도를 떠나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적 경험으로 본인들에게 불리한 정책을 펼칠 것임이 분명한데도, 그들을 지지하는 빈곤층과 서민층, 그리고 빈곤층과 서민 계급의 지지로 권력을 잡았지만 당연하다는 듯 부유층과 기업에 유..

필사를 해보자- 필사의 역사, 유용성, 장단점 그리고 효과적인 필사방법 [내부링크]

필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베끼어 씀'이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한자로는 '붓 필筆'자와 '베낄 사寫'가 결합된 말입니다. 최근 들어 많은 책들이 필사의 유용함을 주제로 출간되고 있으며, 특히 글쓰기가 강조되면서 유튜브 등에 필사 관련 영상도 많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필사의 역사, 장단점, 유용성 그리고 효과적인 필사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필사는 아주 옛날부터 널리 알려진 공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필사란 다른 사람의 글이나 문서를 따라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단순히 복사하거나 타이핑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고 이해하며 자신의 말로 다시 써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필사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표현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글쓰기 실력을 향..

짧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들의 어원 (잠시, 잠깐, 순간, 별안간, 순식간, 찰나, 창졸간) [내부링크]

우리말에는 아주 짧은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들이 참 많습니다. 대부분의 우리 표현들이 그렇듯이 한자어에서 유래한 말도 있고, 순우리말도 있습니다. 오늘은 잠시, 잠깐, 순간, 별안간 등 '아주 짧은 시간'을 가리키는 단어들의 어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잠시・暫時 1. 사전적 의미 (명사) 짧은 시간, (부사) 짧은 시간에 한자로는 잠깐 잠暫 + 때 시時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시는 잠깐의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2. 잠시의 어원 잠시는 한자어 暫時 (잠시)에서 온 말입니다. 여기서 暫는 '잠깐 잠' 자이며, (시간이) 짧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잠깐 잠暫'자는 '날 일日' 위에 베다 끊다의 뜻을 가진 '참斬'가 얹힌 모습입니다. 여기서 다시 '벨 참斬'자는 '수레 차車'와 '도끼 근斤'이..

이삿짐 보관, 보관이사의 모든 것 (종류, 방법, 비용 등 포함) [내부링크]

얼마 전 급격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조합원 아파트의 공사비용이 급증하여 입주시기가 되었는데도 건설사에서 입주를 못하게 막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이로 인해 조합원은 물론 일반분양을 받은 입주인들이 입주날짜가 지났는데도 입주를 하지 못해 가족이 흩어지고 이삿짐을 창고에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단 이런 특이한 사례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이사 날짜가 잘 맞지 않아, 또는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때문에, 또는 장기간 해외 파견 등으로 국내 거주공간이 없어질 경우 등의 이유로 집안의 모든 짐을 외부에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그 많은 짐을 보관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비용을 얼마나 드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보관이사 또는 이삿짐 보관이란? '이삿짐 보관'이라 하면 '창고에 이사할..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3.14,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3월 14일, (주)여론조사 꽃은 3월 첫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조사는 3월 10일, 11일 양일간 (주)여론조사꽃에 의해 진행된 것을 3월 13일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을 통해 최초 공표하였고, 3월 14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한 것입니다. 이번 조사는 지지 정당과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정치 지표'와 몇 가지 정치 현안을 선정하여 질의하는 '정치·사회 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의 '정치·사회 현안'으로는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안' 등 대 일본 관계 질의가 6가지, 그리고 69시간 근로제에 관한 질의가 2가지 포함되어 조사되었습니다. 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조사 두 가지 모두 진행..

스스로 개돼지가 되길 바라는 사람들 - 마우스랜드 이야기 (토미 더글라스, 1962) [내부링크]

캐나다의 정치인 토미 더글라스 (Tommy douglas)는 1962년 한 연설에서 노동자로 대표되는 쥐들이 선거에서 쥐를 뽑지 않거나 오히려 욕하며 항상 고양이를 지도자로 선출하는 시대상을 풍자하였습니다. 항상 선거에서 빈곤층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이 대기업과 권력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스스로를 억압하는 보수 세력에게 투표를 하는 행태는 비단 현재의 대한민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토미 더글라스와 그의 명 연설을 소개한 영상을 소개합니다. 토미 더글라스 / Tommy Douglas 토미 더글라스는 1904년 스코틀랜드 팔커크에서 태어났지만 1910년, 그의 나이 6살에 온 가족이 캐나다의 위니펙으로 이주하여 정착하였습니다. 1924년 브랜든대학에 입학하면서 '사회복음주의 운동 Social..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대답의 책 / 고진석, 2006) [내부링크]

아래에 소개했었던 고진석 작가가 쓴 '대답의 책'에서 한 꼭지를 더 옮깁니다. 책 소개와 관련된 글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리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卽問卽說) : 모든 질문에 답을 해주는 한 10년 전쯤 TV의 예능프로그램에서 처음 소개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하고 책을 넘기면 나오는 한두 줄짜리 답글을 보고 출연자들이 맞네틀리네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재미를 주 vyoma-kesa.tistory.com 그래서 당신은 잘 살고 있는가? (대답의 책 / 고진석, 2006) 일전에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리고 법률스님의 즉문즉설'이라는 제목으로 인생의 질문을 간단히 답해주는 종류의 책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

그래서 당신은 잘 살고 있는가? (대답의 책 / 고진석, 2006) [내부링크]

일전에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리고 법률스님의 즉문즉설'이라는 제목으로 인생의 질문을 간단히 답해주는 종류의 책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리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卽問卽說) : 모든 질문에 답을 해주는 한 10년 전쯤 TV의 예능프로그램에서 처음 소개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하고 책을 넘기면 나오는 한두 줄짜리 답글을 보고 출연자들이 맞네틀리네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재미를 주 vyoma-kesa.tistory.com 오늘은 이 책 중 '대답의 책'에 소개된 한 꼭지를 옮겨보려고 합니다. 우선 앞서의 글에 적었던 책 소개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대답의 책 / 고진석 (2006) 대답의 책 / 고진석 (2006) 저자 고진석 출판 웅진씽크빅, 20..

철학의 정의 - 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수업 (최훈, 2022) [내부링크]

서울대 철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철학자 최훈 교수가 쓴 책입니다. 형이상학, 논리학, 윤리학 등의 영역에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철학자로 저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좋은 논증을 위한 오류 이론 연구 동물을 위한 윤리학 동물 윤리 대논쟁 논리는 나의 힘 변호사 논증법 불편하면 따져봐 위험한 철학책 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철학자의 식탁에서 고기가 사라진 이유 벤담 & 싱어 : 매사에 공평하라 데카르 & 버클리 :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다 최훈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자처럼 생각하기 이상의 책 제목에서 보듯이 10대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철학적 사고와 기초교양을 전달하는 작업에 많은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

독서에 대하여 (미셸 드 몽테뉴 - 수상록 중에서) [내부링크]

독서에 대하여 미셸 드 몽테뉴, 손우성 옮김 (1984) 나는 내가 이 직업의 대가들이 취급하는 많은 사물들을 가지고 말하는 일이 종종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여기에 써나가는 글은 내가 순전히 타고난 소질을 가지고 하는 시도며, 결코 남에게 배워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것을 읽고 내가 무식하다고 탓하게 될 사람도 내게 불리한 일은 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내 말에 관해서 책임을 지지 못하는 바에야 남에게도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내가 거기에 만족하는 것도 아니다. 학문을 탐구하는 자는 지식이 많은 사람들의 글을 읽어볼 일이다. 그렇다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않을 것도 아니다. 여기서 나는 내가 생각하는 대로 말한다. 그것으로 내가 사물들을 알려주려는 것이..

법(法)에 대하여 (칼릴 지브란 - 예언자에서) [내부링크]

법(法)에 대하여 - Kahlil Gibran 그다음에 법률가 한 사람이 말했다네. 스승이시여, 그러면 법에 대하여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래서 그는 대답하였다네. 그대들은 법을 만들기를 좋아한다. 그런데 법을 어김은 더욱 좋아한다. 마치 바닷가에서 끊임없이 모래탑을 쌓았다가는 웃으며 그것을 부숴 버리고 노는 아이들처럼. 그러나 그대들이 모래탑을 쌓는 동안 바다는 더욱 많은 모래를 기슭으로 밀어보내고, 그리고 그대들이 모래탑을 부술 때면 바다는 그대들과 더불어 웃음 짓는다. 진실로 바다는 언제나 순진한 자와 더불어 웃음 짓는다. 그러나 삶이 바다와 같지 않으며, 인간이 만든 법이 모래탑과 같지 않은 자에겐 어떠하고, 삶은 견고한 바위 덩어리와 같으며, 법은 그 바위에 그들 자신의 모습을 새기는 끌과 같..

죄와 벌에 관하여 (칼릴 지브란 - 예언자에서) [내부링크]

칼릴 지브란의 글 '예언자'에서 죄와 벌에 대하여란 꼭지를 가져왔습니다. 여러 번 곱씹어 읽어야 진가를 알 수 있는 책들이 있습니다. 예언자 역시 그런 책인 것 같습니다. 죄와 벌에 대하여 - Kahlil Gibran 이번에는 도시의 재판관 한 사람이 앞으로 나서며 말했다네. 우리에게 죄와 벌에 대하여 말씀해 주소서 그리하여 그가 말했다네. 그대들의 영혼이 바람결 따라 이리저리 헤맬 때면, 지켜주는 이도 없어 외로운 그대들은 누구에겐가 죄를 짓게 된다. 결국은 자기 자신에게도. 그리하여 그대들은 이미 저지른 죄로 인해 천국의 문 앞에서 무시당한 채 한동안 문을 두드리며 기다려야 하리라. 그대들의 신적 자아 (god-self)는 대양과도 같구나. 그것은 영원히 더럽혀지지 않으리. 그것은 성공과도 같이 날개..

행복의 비결 - 법정 잠언집에서...(feat. 류시화) [내부링크]

법정스님의 잠언집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에서 좋은 글을 찾아 옮깁니다. 행복의 비결이라는 제목이었습니다. 책을 엮은 사람은 류시화 시인이며 2006년 출간된 책입니다. 내용을 곱씹으며 천천히 천천히 몇 번이고 읽어보고 싶은 글입니다. 행복의 비결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 법정 잠언집 / 류시화 엮음 (2006) 세상과 타협하는 일보다 더 경계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과 타협하는 일이다. 스스로 자신의 매서운 스승 노릇을 해야 한다. 우리가 일단 어딘가에 집착해 그것이 전부인 것처럼 안주하면 그 웅덩이에 갇히고 만다. 그러면 마치 고여 있는 물처럼 썩기 마련이다. 버리고 떠난다는 것은 곧 자기답게 사는 것이다. 자기답게 거듭거듭 시작하며 사는 일이다. 낡은 탈로부터, 낡은 울타리로부터, 낡..

불 맛을 내는 단어. '웍' 이야기 (중국 조리도구 프라이팬) [내부링크]

중국 요리의 매력 중 하나가 불맛입니다. 불맛은 둥그런 프라이팬과 강한 불이 만나 만들어집니다. 이 프라이팬을 중국어로 '웍'이라고 부릅니다. 웍은 튀김과 볶음 말고도 찜, 구이 등 여러 조리에 두루 쓰이는 도구입니다. 맛있는 요리가 재미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처럼, 불맛 내는 조리도구 웍에도 이야깃거리가 많다고 합니다. 중국 광둥 지역에서 유래된 웍은 중국 광둥 지역에서 유래된 웍은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에서 널리 활용되는 도구입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 있는 중식당에서도 쓰이는데, 웍이라는 단어도 그대로 수출돼,, 영어로도 ' Wok'으로 표기됩니다. 웍을 이용해 조리하는 것의 핵심 동작은 튕기기입니다. 웍을 튕김으로써 재료를 섞고 익히거나 튀길 수 있습니다. 불길과 웍의 기름이 만나면 불이 ..

손글씨쓰기와 완성된 인간을 위한 자기계발에 관한 정리 [내부링크]

하얀 백지에 뾰족하게 갈아놓은 새 연필이 아니라, 널찍한 화면 위에 깜박이는 커서를 바라보며 컴퓨터 자판 위에 손은 얹어야 생각이 떠오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당장 저도 그런 편입니다. 기획안이든 안부 편지글이든, 키보드 위에 얹힌 팔목에서 느껴지는 안정감이란 게 참 좋습니다. 하지만 손글씨 쓰기의 매력이란 것이 꽤나 중독성이 강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잠깐만 뒤적여봐도 각종 문구의 리뷰, 글쓰기 방법 안내, 필체 소개, 필사의 장점 등 손글씨의 매력을 항변하는 콘텐츠들이 넘쳐나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손글씨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손글씨, 필적, 뇌의 흔적? '글씨에는 '뇌의 흔적'이 담겨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구본진 작가가 쓴 '필체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라는 책의 프롤로그 제..

포브스 선정 2023년 세계 10대 부호 명단입니다.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에서는 미국 동부시간 기준 2023년 3월 1일 08시 30분을 기준으로 세계 10대 부호의 명단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2022년 4월에 발표한 자료에서 일부 순위가 바뀐 사람도 있고, 아예 순위에서 제외된 기업가도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발표 자료에 소개된 10명의 부호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2년 10대 부호 명단 포브스는 지난 2022년 4월 5일 전 세계 자산 10억 달러 (당시 환산 한화 약 1조 2200억 원) 이상의 세계 부호 명단을 집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당시에 목록에 소개된 인물은 모두 2668명으로 한 해 전인 2021년 보다 87명이 줄어든 결과였습니다. 당시 발표 자료에서 톱 텐에 속한 사람들은 아래 표와 같았습니다. 1..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3월 23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3월 15일부터 3월 21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무척 오랜만에 조사결과를 정리하여 쓰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일 이후 3월 9일은 발표가 없었고, 그다음 주인 3월 16일은 우리나라 윤석열 대통령이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어 따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3주 만에 발표된 모닝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3월 23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지난 3월 9일은 조사결과가 발표되지 않았고, 지난주인 3월..

[신체부위 명칭] 몸통의 각 부분 명칭 (영어명칭 포함) [내부링크]

몸통의 각 부분 명칭 신체부위의 명칭을 우리말과 영어로 정리하는 글, 오늘은 마지막으로 가슴, 배 그리고 등으로 구성된 몸통 부분의 명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부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는 명칭도 있으며,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일 경우 근육과 뼈를 지칭하는 단어도 몇 개 포함시켰습니다. 그럼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몸통 부위 명칭 그림이 가장 위쪽에 위치한 부위부터 아래로 정리하겠습니다. 1. 쇄골 ・ Clavicle 가슴 위쪽 좌우에 있는 'S' 자 모양의 뼈로, 안쪽은 복장뼈에, 바깥쪽은 어깨뼈와 관절을 이루는 한 쌍의 뼈입니다. 목덜미 밑에서 어깨와 연결되는 부위로, 의학용어로는 '빗짱뼈'라고 합니다. 인종 간 차이점이 없는 유일한 뼈로, 백인・흑인・동양인 모두 쇄골의 길이, 무게..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2.25,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2월 25일, (주)여론조사 꽃은 2월 세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지 정당과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정치 지표'와 몇 가지 정치 현안을 선정하여 질의하는 '정치·사회 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조사 두 가지 모두 진행되었으며, 각 조사의 개요는 아래에 표로 추가해 놓았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22p, 34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고 정치 지표 외 현안 문항에서 중복되지 않는 항목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 조사 발표자료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국 정당지지 및 정치·사회 현..

돈이란 무엇인가? (돈과 관련된 명언 30) [내부링크]

돈에 관한 명언은 당장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봐도 수십 개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까지 유명인들이 '돈'에 관하여 한 말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돈과 경제활동과 성공과 인간 사회에 관한 새로운 정의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무엇을 제대로 아는 것이 제대로 소유하고 제대로 사용하는 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돈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답이겠지요. It's not about the money. It's about the lifestyle. 돈이 문제가 아니다. 삶의 방식에 관한 것이다. - 익명 Money is like a sixth sense - and you can't make use of the other five without it...

맥북,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OS는 최신판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가요? [내부링크]

맥북,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은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그리고 PC 등 OS를 기반으로 구동하고 작동하는 모든 단말기는 주기적으로 OS를 업데이트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iOS, MacOS, 안드로이드, 그리고 윈도우는 주기적으로 좀 더 깔끔한 디자인, 다양한 기능, 화려한 그래픽 등을 지원하며 최신 부품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최신 부품의 성능을 활용할 수 있는 최신 OS의 기능들은 구형 기기에서 구동하기에는 너무 무겁고 복잡하여 느려진다거나, 본체가 과열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장치들은 최신 OS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유리한 것일까요? 아니면 구형 OS로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 것일까요? ..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3월 2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2월 22일부터 2월 28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3월 2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2023년 3월 2일 발표된 순위는 2월 22일부터 2월 28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

틱톡 노래...새로운 차트로 자리잡다. (틱톡 노래의 특징과 추천곡들) [내부링크]

2020년을 전후하여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틱톡은 이제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음반 판매량, 방송 횟수, 음원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횟수 등의 전통적인 순위와 함께 틱톡은 새로운 음악의 흥행 창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오늘은 틱톡으로 유명해진 노래들의 특징을 정리해 보고, 최근 들어 인기 있는 '틱톡 노래'를 몇 곡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차트의 등장 틱톡(TikTok, 抖音, 더우인)은 홍콩의 ByteDance사가 개발하여 2016년 중국에 처음 출시되어 2018년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짧은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주면서 사용자들이 편하게 크리에이터로 참여하게 되면서 새로운 영상 소비문화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을 전후하여 셀럽, ..

[한국에서 산다는 것] 국가별 물가지수 순위비교 (생활비, 식료품비, 현지 구매력) [내부링크]

Numbeo는 국가 및 도시별 소비자 물가지수, 범죄통계, 의료품질 등의 통계자료를 크라우드 소싱방식으로 수집하여 모아놓는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입니다. 웹사이트에 접속가능한 사용자는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는 크라우드 소싱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므로 통계오류와 허위 정보에 대한 우려가 있긴 하지만 현지의 생활비 및 여행 정보로 참조하기에는 충분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2023년 2월 28일 현재 시간 기준, 대한민국의 물가지수 순위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물가지수라 함은 생활비 지수, 식료품비 지수, 그리고 현지 구매력 지수 등 세 가지 항목을 말합니다. 오늘은 이상의 세 가지 항목의 국가별 순위표를 정리해 보고 대한민국이 각 지수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물..

[신체부위 명칭] 팔과 손의 각 부분 명칭 (영어명칭 포함) [내부링크]

팔과 손의 각 부분 명칭 지난 시간에 이어 인체의 각 부위별 정확한 명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세 번째로 팔과 손의 여러 가지 부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부위 역시 어깨부터 손가락까지 여러개의 부위가 연결된 곳이라 생각보다 많은 명칭이 많습니다. 그럼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팔 부위 명칭 그림이 가장 위쪽에 위치한 부위부터 아래로 정리하겠습니다. 1. 어깨 ・ Shoulder 몸통에서 팔로 이어지는 신체 부위입니다. 목의 뿌리 부분과 가슴 및 등의 바깥쪽에서 시작하여 위팔의 몸통 쪽 1/3 정도의 위치에 이르는 아주 넓은 부분입니다. 영어로는 Shoulder라고 합니다. 2. 겨드랑이 ・ Armpit 가슴 양쪽 옆, 어깨 밑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입니다. 영어로는 Armpit ..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신청 기간, 금액과 지급까지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란?) [내부링크]

일은 하고 있지만 그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의 구성과 소득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 지원금을 지급하여 지속적인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로 '근로장려금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가구단위를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하며, 근로와 연계된 소득 지원 사업이므로 기존에 소득활동을 하고 있어야 가능하다는 전제를 두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정기분 신청 접수를 시작하는 '2023 근로장려금' 제도의 신청 자격요건, 신청방법, 지급 시기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확인 a. 신청 자격 b. 대상별 최대 지급금액 c. 신청 제외 대상자 2. 신청기간 및 방법 a. 신청 기간 b..

일본 시티팝 베스트 5를 추천해봅니다 [내부링크]

일본 현대 음악을 대표하는 음악 장르 중 하나로 꼽히는 시티팝(City Pop)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풍요로운 일본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널리 인기를 얻은 음악 장르입니다. 원래는 일본에서만 유명한 음악 장르였지만, 최근 2020년대 들어 일본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그중에서도 일부 노래들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본 시티팝이 주목받기 시작한 계기는 시티팝을 대표하는 몇몇 가수들의 영상이 유튜브 등 인터넷상에서 수 천만 회 이상의 재생수를 달성하면서부터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보편적으로 일본 시티팝의 최고 명곡 베스트 5라고 인정하는 다섯 곡을 소개드립니다. 시티팝은 일..

[신체부위 명칭] 다리와 발의 각 부분 명칭 (영어명칭 포함) [내부링크]

다리와 발의 각 부분 명칭 지난 시간에 이어 인체의 각 부위별 정확한 명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두 번째로 다리와 발의 여러 가지 부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부위 역시 허벅지, 종아리, 그리고 발로 이어지는 몇 개의 부위가 연결된 곳이라 생각보다 많은 명칭이 있었습니다. 그럼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리 부위 명칭 그림이 가장 위쪽에 위치한 부위부터 아래로 정리하겠습니다. 1. 허리 ・ Waist 갈빗대 아래에서부터 엉덩이까지의 잘록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동물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정의입니다. 영어로는 Waist라고 합니다. 2. 골반과 볼기 ・ Pelvis & Buttocks 몸통의 아래쪽 부분을 이루는 뼈를 골반뼈라고 하며, 골반뼈를 통상 골반이라고 합니..

[신체부위 명칭] 얼굴의 각 부분 명칭 (영어명칭 포함) [내부링크]

얼굴의 각 부분 명칭 인체의 각 부위별 정확한 명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머리와 얼굴의 여러 가지 부위에 대해 정리해 볼 생각인데, 머리와 얼굴에는 눈과 귀, 입 등 아주 많은 부분이 모여있는 곳이라 내용이 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얼굴 전체 부위 명칭 그림이 가장 위쪽에 위치한 부위부터 아래로 정리하겠습니다. 1. 정수리 ・ The Crown of the Head 정수리는 머리 위의 숫구멍이 있는 자리를 말합니다. 여기서 숫구멍이란 갓난아기 때에는 만져보면 말랑말랑하게 열려있지만 성인이 되면서 딱딱하게 닫히는 부분입니다. 2번 가마와 혼동하기 쉽지만, 머리 윗부분의 한가운데를 말하는 곳입니다. 정수리는 영어로 The Crown of the Head,..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2월 23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2월 15일부터 2월 21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2월 23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2월 2일 발표된 순위는 2월 15일부터 2월 21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

역대 최고의 한국영화 베스트 31 (by TimeOut) [내부링크]

영국의 디지털 미디어 사이트 TimeOut에는 영화, 음악, 여행, 예술 및 문화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순위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2월 15일, 가디언, 데이즈드 그리고 BBC 등의 다양한 잡지에 영화와 음악 등 대중문화에 대한 글을 기고하는 James Balmont는 TimeOut에 'The Best Korean Movies Of All Time'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이 글에서 그는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작품 중 '지금 당장 봐야 할 한국영화 31 작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기사에 소개된 한국영화 31개의 목록과 함께 각 영호의 간단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영화의 대부분은 순위에 드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많이 알려진 영화들이지만 간혹 ..

혼자 운동하기 그리고 혼자 하기 좋은 운동 [내부링크]

치열하고 급변하는 일상에서 한 시간이든 두 시간이든 여유 있게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은 꽤나 어려운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일을 하기 위해서라도 체력 관리는 필수적인 것이며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생활 방식의 핵심 요소입니다. 그러나 막상 운동을 시작하려고 흥미를 느끼기 쉬운 운동은 여러 명이 함께 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무엇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운동도 꽤 많습니다. 오늘은 혼자 하는 운동의 이점, 그리고 운동 파트너와 일정을 조정하거나 그룹 환경에서 자의식을 느끼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운동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 1. 혼자 하는 운동의 이점 2. 유산소 운동 3. 근력 운동 4..

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2.13,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2월 13일 (주)여론조사 꽃은 2월 두 번째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지 정당과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정치 지표'와 몇 가지 정치 현안을 선정하여 질의하는 '정치·사회 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조사 두 가지 모두 진행되었으며, 각 조사의 개요는 아래에 표로 추가해 놓았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조사방식에 따라 각각 32p, 24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고 정치 지표 외 현안 문항에서 중복되지 않는 항목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항목에 따른 조사방식별 종합집계결과를 취합하여 하나의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 조사 발표자료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국 정당지지 및 정치·사회 현안..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2월 16일)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2월 8일부터 2월 14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2월 16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2월 2일 발표된 순위는 2월 8일부터 2월 14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2월 9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2월 7일까지 7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2월 9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2월 2일 발표된 순위는 2월 1일부터 2월 7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

AI로 인해 사라지게 될 인간의 직업들 (with ChatGPT) [내부링크]

ChatGPT 열풍입니다. 유튜브에는 ChatGPT와 AI를 이용해서 영상을 만드는 방법, 자동 포스팅되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콘텐츠가 쉬지 않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ChatGPT를 위시한 AI로 인해 블로거는 물론이고 유튜버들의 생존도 힘들어질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지난 2023년 2월 3일, 다국적 금융 및 비즈니스 뉴스 웹사이트인 INSIDER (舊 Business Insider)에 'ChatGPT may be coming for our jobs. Here are the 10 roles that AI is most likely to replace.'라는 제목의 기사가 등록되었습니다. ChatGPT may be coming for our jobs. Here ..

상속세 산출 계산식과 신고 절차 (상속관련 법률용어 설명 포함) [내부링크]

상속, 증여, 양도, 취득 등 우리는 일상에서 자산의 이동이 있을 때마다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을 부과받고 납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속과 관련된 법률용어에 대한 이해, 상속세를 미리 산출하는 방법, 산출된 상속세를 신고하는 절차, 그리고 효과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상속 관련 법률 용어 정리 상속과 관련된 법률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대한 한 문장으로 마무리하려고 축약하다 보니 설명이 다소 부족할 수 있겠습니다. 용어 설명 상속 (相續) 사람의 사망으로 인한 재산문제를 포함한 법률관계의포괄적인 승계 '상속'이란 상속 개시된 때부터 피상속인의 일신전속권을 제외하고 피상속인의 재산에 관한 포괄적 권리의무가 상속인에게 승계되는 것을 말한다.('민법' 제 1005조) ..

전국 정당지지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정리 (2023.02.01, (주)여론조사꽃 발표) [내부링크]

2023년 2월 1일 (주)여론조사 꽃은 2주 만에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지 정당과 국정운영 평가를 묻는 '정치 지표'와 몇 가지 정치 현안을 선정하여 질의하는 '정치·사회 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조사 두 가지 모두 진행되었으며, 각 조사의 개요는 아래에 표로 추가해 놓았습니다. 이번 조사 보고서는 37p, 21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고 정치 지표 외 현안 문항에서 중복되지 않는 항목도 다수 있어 하나의 문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럼 아래 문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사 개요 (주)여론조사꽃의 정기·정례 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 조사'를 모두 진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서의 포스팅에서 ..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2월 2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1월 26일부터 1월 31일까지 6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원래 7일간 조사하여 발표하는 것인데 지난주에 8일 조사결과가 발표되면서 이번주는 6일만 집계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2월 2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2월 2일 발표된 순위는 1월 26일부터 1월 31까지의 6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

마츠바라 미키의 데뷔 싱글 ; 한밤중의 문 Stay with Me [내부링크]

'다케우치 마리야'의 '플라스틱 러브'와 더불어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시티팝의 명곡으로 '마츠바라 미키'의 '한밤중의 문 Stay with Me(이하 stay with me)'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70년대 말에서 80년대에 이르는 꽤나 알려진 대부분의 일본 시티팝 사운드가 지금 들어도 촌스럽지 않고 세련된 편곡과 멜로디 라인을 들려주기는 하지만 특히 이 노래 stay with me는 79년 작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음색부터 전체적인 사운드의 밸런스까지 세련된 느낌이 드는 곡입니다. 오늘은 시티팝의 여왕 '마츠바라 미키'와 그녀의 데뷔 싱글 '한밤중의 문 ~ stay with me'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츠바라 미키 : 요절한 시티팝의 신데렐라 마츠바라 미키는 1979년 발표한 싱글..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1월 26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1월 18일부터 1월 25일까지 8일간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1월 26일 발표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1월 26일 발표된 순위는 1월 18일부터 1월 24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

여론조사 방식의 차이와 장단점 (전화면접조사 vs ARS조사) [내부링크]

2020년대의 대한민국은 대선이나 총선과 같은 선거가 아니더라도 각종 정치·사회 현안으로 무수히 많은 여론조사가 진행되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 방법으로는 대면조사, 전화면접 조사, ARS 조사, 인터넷 조사, 스마트폰 앱을 통한 설문조사, 우편물을 통한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과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전화를 통한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여론조사 방법인 전화면접 조사와 ARS 조사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장단점과 차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전화조사 방식의 분류 설문자와의 대면을 통한 면접 조사(Personal Interview, PI) 방식 외에 전화를 통해 면접원이 질문을 하고 응답자가 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방식..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1월 19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1월 11일부터 2023년 1월 17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조사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1월 19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1월 19일 발표된 순위는 1월 11일부터 1월 17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

실손보험료 인상, 환승 해야하나? (실손보험 환승 시 점검할 것, 계약전환계산기) [내부링크]

내가 낸 병원비의 본인부담금 중 일부 또는 상당 금액을 보험사에서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주는 실손보험은 국민의 상당수가 가입하여 혜택을 보고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재무설계 전문가들이 가장 첫 번째로 추천하는 보험상품이라고 알려져 있는 실손보험이지만 해가 바뀌어 갱신될 때마다 보험료가 오른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올해부터 크게 인상된 실손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인 '실손 환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손보험 환승은 1) 내가 가진 실손보험이 몇 세대 상품인지 확인하고 2) 환승으로 인한 손익을 확인한 후 3) 건강검진으로 향후 위험요소 여부를 체크하고 계산한 다음 환승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2..

정영학 녹취록 읽어보기 (정영학은 누구? 녹취록의 출처, 전문 파일첨부) [내부링크]

2023년 1월 12일 오후 8시 33분. 인터넷 언론 뉴스타파가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회계사 정영학 씨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습니다. 이 녹취록엔 2012년 8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이른바 '대장동 일당'이 주고받은 대화와 통화 내용이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전체 분량은 1,324쪽에 이를 정도로 방대하며 공개된 PDF파일의 용량만 해도 5개 파일에 79mb에 이릅니다. 이 문서의 공개 후 여, 야는 해당 문서에서 언급되는 사람들의 이름과 내용 등을 정파적 이익에 맞춰 발췌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면서 말잔치를 벌이고 있습니다. 정치꾼들의 말은 그 어떤 사람들보다 진실되어야 하겠지만 또한 그 어떤 말도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되는 것이며, 언론마저 이 역할을 방기하고 있는 상황이니 우리가 ..

2023년 1월 대한민국 20대의 정치의식 읽어보기 (feat. 여론조사 꽃 발표자료) [내부링크]

여론조사는 각종 사안에 대한 대중 전반의 인식을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공표되는 결과가 다수의 인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론조사 항목의 선정, 항목의 순서, 단어의 선택, 조사 방식의 결정에서 최대한 특정 정파나 이익집단의 의도가 반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의뢰집단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편향된 결과를 유도하는 여론조사도 다수 존재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딴지일보 김어준 총수가 설립한 여론조사 업체 '(주)여론조사꽃'은 지난 2023년 1월 9일 '전국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언론사나 정당, 그리고 이익단체의 조사의뢰를 받고 진행하는 여타 여론조사와 다르게 '여론조사꽃'은 유료 구독자들의 구독료를 기반으로 운영하며 자체조사..

석탄의 종류와 어원을 정확히 알아보자 (이탄, 아탄, 갈탄, 역청탄, 무연탄) [내부링크]

석유가 이차 세계대전을 지나면서 인류의 주된 연료로 자리 잡기 전까지 석탄은 우리에게 가장 귀중한 천연자원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석탄이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질로 인한 피해와, 보관과 운반이 쉬운 액체연료 석유에 밀려 입지가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세계 발전량의 거의 40%에 이르는 양이 석탄을 이용한 화력발전으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일전에 '기름의 종류와 어원'이라는 제목으로 석유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 것과 같이 오늘은 석탄의 종류와 어원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석유의 종류와 어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름의 종류와 어원을 정확히 알아보자 (석유, 경유, 휘발유, 등유)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라고 할 때 그 기름은 다들 아시다시피 ..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1월 12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2023년 1월 4일부터 2023년 1월 10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이 조사는 이번주에는 모두 20개 나라의 결과만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1월 12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2023년 1월 12일 발표 순위는 1월 4일부터 1월 10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3년 1월 5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2월 28일부터 2023년 1월 3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3년 1월 5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월 5일 발표 순위는 12월 28일부터 2023년 1월 3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

동체시력의 모든 것 (정의, 테스트, 훈련법까지) [내부링크]

동체시력(動體視力)이란 움직이는 물체를 정확하고 빠르게 인지하는 능력입니다. 격투기나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을 비롯한 다양한 운동에서는 물론이고 갑자기 다가오는 위험물을 피한다거나, 운전 시 교통사고의 위험을 회피하는 데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동체시력의 정의, 나의 동체시력이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하는 방법, 그리고 동체시력을 향상할 수 있는 훈련법까지, 동체시력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동체시력이란? • 動體視力 • Dynamic Visual Acuity 동체시력 (Dynamic Visual Acuity, DVA)이란, 움직이는 물체를 볼 때나 몸을 움직일 때의 시력을 말합니다. 즉 안구의 중심에 움직이는 물체의 상이 맺혀, 방향과 속도를 알 수 있는..

감자와 고구마 보관 방법 [내부링크]

감자와 고구마는 시골에서 얻게 되든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게 되든 한 박스를 사놓으면 꽤 오랜 시간 먹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두 채소는 일반적인 채소나 과일과는 보관 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대량 구매해서 먹게 되는 감자와 고구마의 장기보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채소와 과일은 성장 시기와 생육 환경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므로 보관방법이 달라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채소와 같이 냉장고에 넣어두기만 하면 자칫 썩거나 말라서 버려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 보관방법을 과일별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의 보관방법 수확시기 : 10월 중순 ~ 10월 하순 적정 보관온도 : 13~15 보관 장소 : 절대 냉장고나 베란다에 보관하시면 안 되..

기초연금에 관한 모든 것 (수급자격, 신청 방법, 수령 금액 등) [내부링크]

기초연금은 2014년 7월부터 시행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보편복지 제도의 하나입니다. 노후 보장과 복지 향상을 위한 기본적 생계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기초연금을 신청함에 있어 수급자격 기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신청방법, 노령연금과의 차이에 대한 것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1. 정의 기초연금은 2008년 1월부터 시행되어 오던 '기초노령연금제도'를 대폭 개정하여 2014년 7월부터 시행된 제도로서, 노후 보장과 복지 향상을 위해 65세 이상의 소득인정액 기준 하위 70% 어르신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14년 7월 시행 시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월 최대 20만 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시작하였고,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기준 연금액을 인상하..

요로결석의 종류, 원인과 치료법 (요로결석, 방광결석, 요관결석) [내부링크]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를 결석이 막으면서 소변의 흐름에 장애를 주는 질환입니다. 옛날에는 이 질환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았으며, 요로 감염이나 수신증, 신부전 등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무서운 병이었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치료법으로 쉽게 완치에 이르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흔히 출산의 고통과 맞먹는다는 엄청난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게 만드는 '요로결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여기서 '요로'는 '오줌 요尿' + '길 로路' 즉, 신장에서 요관, 방광, 요도로 이어지는 '오줌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길'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로'에 결석이 발생하여 흐름을 막는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하며 이를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그림으로 보시면..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2월 29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2월 21일부터 12월 27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29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2월 29일 발표 순위는 12월 21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

윤석열, 김건희 내년 운세와 사주영상 모음 (feat. 유튜브) [내부링크]

이번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의 발언과 움직임, 정책의 결정, 그리고 외교에 있어서도 천공스승의 발언과 궤를 같이 한다는 의심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역대 어느 정권보다 무속에 깊게 관여되어 있다는 반대층의 비판은 대통령 후보 시절 손바닥의 왕(王) 자 논란부터 시작하여, 최근의 엘리자베스 여왕 참배와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상식적이지 않은 대응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을 맞아 유튜브에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는 윤석열, 김건희 부부의 내년 운세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씨의 사주나 2023년 운세와 관련한 영상은 상당히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 토끼 해이며 특히 흑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국운도 그렇고 대통령 부부에 관하여서도 대..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2월 22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2월 14일부터 12월 20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22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2월 22일 발표 순위는 12월 14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이..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2월 15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2월 7일부터 12월 13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15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2월 15일 발표 순위는 12월 7일부터 12월 13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윤석열..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2월 8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30일부터 12월 6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8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2월 8일 발표 순위는 11월 30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국내 여론..

환생경제, 허수아비 박근혜 그리고 윤석열차 - 대통령 비하의 역사 [내부링크]

환생경제 2004년 8월 28일, 현 국민의힘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이재오 의원이 주도하여 만든 한나라당 연극단인 극단 '여의도'에서 공연한 정치풍자극을 기억하십니까? 극단 여의도는 한나라당 의원 24명으로 구성된 한나라당 자체 극단으로, 정치적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연극을 활용하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따라서 그 태생이 선전선동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연극이 바로 노무현 당시 대통령의 경제 실정을 풍자하겠다는 목적의 '환생경제'입니다. 결과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이고 천박하기이를데 없는 막말과 인신공격, 성희롱과 근거 없는 색깔론으로 여론의 비난을 받은 자충수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연극을 준비하고, 연습하고 또 공연하면서 신나 하던 그들과 보수 언론의 행태는 대통령이라는 국..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2월 1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부분만 요약하자면 '지지한다'가 1% 줄어들고, '지지하지 않는다'가 1% 늘어나 전주 대비 2% 늘어난 간격으로 실질적으로 15주째 꼴찌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2월 1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2월 1일 발표 순위는 11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

은행과 저축은행, 신협의 정기예금/대출 등 장단점 비교 [내부링크]

네이버에서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검색하면 은행, 저축은행, 그리고 신협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은행이 가장 적은 금리를 제공하고 저축은행과 신협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이 세 가지 금융기관은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의 은행법에서 설명하는 금융기관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금융기관의 종류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은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 기타 금융기관, 금융보조기관 등으로 구분됩니다. 은행 여기서 은행이라고 말하는 금융기관이 우리가 보통 제1금융권이라고 부르는 시중은행이 속하는 분류입니다. 은행에는 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일반은행과 개별 특수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은행이 ..

내상과염•외상과염•골프 엘보•테니스 엘보 (치료법, 관리법, 운동요법) [내부링크]

팔꿈치 안쪽이나 바깥쪽에 염증이 생겨 팔을 움직이거나 손으로 누를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상과염'이라고 합니다.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인데, 테니스나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상과염이라는 병명보다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질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상과염의 치료, 관리, 운동요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과염의 정의와 원인 1. 상과염의 정의 '상과염'에서 '상과(上顆)'란 관절 융기 위에 있는 관절 말단의 뼈 돌기를 말합니다. 힘줄이나 근육이 아니라 뼈입니다. 그러니까 팔꿈치나 무릎 양쪽의 튀어나온 부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상과염은 내상과염과 외상과염..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1월 24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16일부터 11월 22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1월 24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1월 24일 발표 순위는 11월 16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윤..

서구권의 세대구분 표현 (베이비부머, X세대, 밀레니얼, Z세대, 알파세대 등) [내부링크]

일전에 연령에 따른 세대별 호칭의 2022년 통념에 따른 분류라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연령에 따른 세대별 호칭의 2022년 통념에 따른 분류 (유년, 소년, 청년, 장년, 중년, 노년) 20세를 '약관 弱冠', 30세를 '이립 而立'이라 하듯이 특정한 나이를 달리 부르는 말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사람을 동일한 연령대의 집단으로 분류하여 지칭할 때 우리는 보통 청소년, 청년, vyoma-kesa.tistory.com 유년, 소년, 청년, 중년, 노년 등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고 구분되는 호칭을 설명해본 글이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세대 구분 방법과 함께 1990년대를 전후하여 X세대라는 표현이 등장하면서 서구권의 세대 구분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각종 설문조사나 기사 등에..

역대 최고의 크리스마스 팝송 베스트 10 ! [내부링크]

Not all Christmas songs are boring. 모든 크리스마스 노래가 지루한 것은 아니다. 라는 주제로 최근에 발표된 기사가 있습니다. 영국의 디지털 미디어 사이트 Timeout에서 2022년 11월 11일 발표한 'The 65 best Christmas songs of all time 역대 최고의 크리스마스 노래 65곡'이라는 제목의 기사입니다. 앞서 클래식한 크리스마스 캐럴 베스트 10을 살펴보았는데 1500년대부터 시작되어 19세기 초에 만들어진 것까지 클래식을 기반으로 한 합창곡들이 많아 조금 지루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매년 우리에게 신나는 크리스마스를 선물해주는 곡들, 이맘때면 꼭 돌아오는 연금 같은 크리스마스 팝송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본의 65곡 중에서 상위 10곡만..

역대 최고의 크리스마스 캐롤 10곡 (feat, 디지털 라디오 방송 어플) [내부링크]

크리스마스 하면 당연히 떠올리는 노래들은 캐럴이었습니다. 원래는 중세 프랑스에서 야외 축제 등에서 빙글빙글 도는 춤에 어울리는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하니, 우리의 강강술래 같은 느낌이 아니었나 싶기도 합니다. 그러던 종교적 색채가 없는 축제 음악이었던 캐럴은 1500년대 중반쯤에 영국에서 최초의 캐럴집에 발간되면서 크리스마스에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기 위해 부르는 음악으로 의미가 변형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많은 나라들에서 번안곡이 발표되면서 이제는 클래식으로 취급받고 있는 장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디지털 라디오 방송인 Classic FM에서 지난 2022년 11월 15일 발표한 역대 최고의 크리스마스 캐럴 30곡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인용하여 보겠습니다. Global Media Group과 Onli..

고금리 정기예금상품 소개 : KJBEST예금, 더(The) 특판 정기예금 [내부링크]

최고금리 5.4%라는 고금리 정기예금이 최근에 론칭되어 소개합니다. 11월 18일 판매가 시작된 따끈따끈한 상품으로 소개드릴 두 가지 상품은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판매 은행이 지역은행입니다. (광주은행, 부산은행)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방문 없이 비대면 가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한시적 판매되는 특판상품입니다. 그럼 확인해 보겠습니다. KJBEST 예금 1. 상품 개요 구분 상세내용 은행명 광주은행 금리 최고금리 5.40% (12개월) / 기본금리 4.90% (12개월) 최고금리 4.70% ( 6개월) / 기본금리 4.20% ( 6개월) 특판 정보 1) 금리: 기본금리 연 4.9%에 이벤트우대금리 연 0.5% 적용시 최고 연 5.4% 금리 제공 2) 조건: 이벤트 기간 중 가입 후..

'뜻'은 무슨 뜻인가요? (뜻, 意, 뜻밖에, 뜻밖의, 의외로) [내부링크]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정확한 뜻의 단어와 표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단어와 표현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사전을 찾아보고, 심지어 어원까지 확인하는 노력을 할 때도 있습니다. 정확한 뜻을 알아보려는데 '뜻'이라는 말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뜻'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뜻'과 '뜻 의 意'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정리해보게습니다. 목차 1. '뜻'이란 무엇인가? 2. '意'는 무슨 뜻인가? 3. '뜻밖에'와 '뜻밖(의)', 그리고 '의외로' '뜻'이란 무엇인가? 1. 사전적 정의 무엇을 하겠다고 속으로 먹는 마음 (예; 벼슬에 뜻이 없어 초야에 묻혀 살다.) 말이나 글, 또는 어떠한 행동 따위로 나타내는 속내 (예; 모르는 낱말의..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1월 17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9일부터 11월 15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지난주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이 있었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대장동 수사, 그리고 10·29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둘러싼 정부여당의 실언과 그로 인한 논란 등이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1월 17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1월 17일 발표 순위는 11월 9일부터 11월 15일까지의 7일간 해당 ..

꼬마와 꼬맹이, 그리고 꼬투리와 꼬다리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대부분의 언어에서 뜻과 소리가 묘하게 동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쁜 뜻을 가진 단어는 발음이 예쁜 경우가 많고, 무섭고 거친 뜻을 가진 단어는 탁하고 격한 소리인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말에서 귀여운 소리를 찾아보라면 생각나는 단어로 꼬마와 꼬맹이가 있습니다. '꼬-'라는 소리가 그런 느낌을 주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 '꼬-'로 시작하는 단어를 몇 개 찾아보았습니다. 꼬마와 꼬맹이, 그리고 꼬투리와 꼬다리의 정의와 어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꼬마의 정의와 어원 1. 꼬마의 정의 어린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 조그마한 사물을 귀엽게 이르는 말 키가 작은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꼬마의 뜻을 살펴보면 작고 귀엽다는 의미가 깊게 담겨있는 단어입니다. 나이로 치면 3세부터 7세 사이의 미취학 어린..

Capitalism is a Pyramid Scheme! 자본주의는 피라미드형 계획이야 [내부링크]

자본주의 (資本主義, Capitalism)의 사전적 정의는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 라고 되어 있습니다. 경제학에서는 '모든 생산요소에 대한 개인적인 소유를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 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무수히 많은 이의 생명이 희생되고 비용이 소모되는 치열한 논쟁과 실험을 거쳐 오늘날 거의 모든 국가는 자본주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본주의가 승리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하여 우월한 체제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경제 시스템이 스스로 선악의 가치를 가지는 것 또한 아닙니다. Google에서 자본주의 또는 Capitalism을 키워드로 이미지 검색을 하..

2022년 11월 제1금융권 고금리 정기예금상품 Best 10 [내부링크]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지난 10월 12일 0.5%라는 큰 폭의 인상으로 3.00%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11월 3일 미국 연방준비은행에서 0.75% 인상하여 4.00%에 도달한 상태이며, 지난 9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는 내년에 6%까지 올릴 수도 있다는 투자자들의 전망이 있다는 기사가 게재되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10월 6일 10월의 제1금융권 정기예금 상품을 소개했었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기준금리 상승의 여파로 지난달 최고 금리 상품의 예금금리가 4.93%였는데, 이번 달에는 최고 5.34%로 0.4%가량 올랐습니다. 물론 저축은행 등 2 금융권으로 넘어가면 최고 금리 6% 상품도 있지만 보다 안전한 제1금융권만 정리하였습니다. 그럼 2022년 11월 11일..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1월 10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2일부터 11월 8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에도 10월 29일의 '이태원 압사 참사'의 사후 대응 등으로 논란이 많은 주였습니다. 무책임한 변명으로 일관하던 대통령과 책임자들의 언사로 많은 민심이 돌아섰던 지난주의 조사결과가 이번 주에는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1월 10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1월 10일 발표 순위는 11월 2일부터..

애달픈 사랑의 노래, I Like Chopin - Gazebo [내부링크]

에튀드, 녹턴, 발라드 같은 아름답고 감상적인 피아노 연주곡들과 조르주 상드와의 사랑, 그리고 서른아홉이라는 젊은 나이에 요절이라는 죽음까지, 쇼팽이라는 피아노 천재와 그의 음악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은 섬세하고 감성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일까요. 함께 들으며 사랑의 밀어를 나누기 좋은 음악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한때 광고음악으로도 많이 들을 수 있었던 Gazebo의 I Like Chopin은 함께 듣던 쇼팽의 음악을 떠올리며 다시 사랑을 갈구하는 애달픈 마음을 노래한 곡입니다. GAZEBO • 가제보 I Like Chopin을 부른 Gazebo의 본명은 'Paul Mazzolini 폴 마졸리니'입니다. 1960년 레바논의 베이루트에서 태어났지만 아버지 '프란체스코 마졸리니'는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일..

봉지와 봉투의 차이 (feat. 봉다리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쓰레기 봉지와 쓰레기봉투, 약봉지와 약봉투, 비닐봉지와 비닐봉투 등 물건을 담을 수 있도록 주머니 형태로 만들어진 것에는 '봉지'와 '봉투'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편지는 봉투이고, 요즘 제철음식은 봉지굴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봉다리'는 도대체 어디서 나온 무엇일까요? 이런저런 궁금증이 생겨 찾아보았습니다. 사전적 의미와 그 차이 「봉지」와 「봉투」의 사전적 의미를 살피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봉지」의 사전적 의미 봉지 = 봉할 봉封 + 종이 지紙 종이나 비닐 따위로 물건을 넣을 수 있게 만든 주머니 bag, sack 2. 「봉투」의 사전적 의미 봉투 = 봉할 봉封 + 덮개 투套 편지나 서류 따위를 넣기 위하여 종이로 만든 주머니 bag, sack 사전적 의미만으로 두 단어..

역대 최고의 액션영화 Best 10 [내부링크]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TimeOut 그룹은 전 세계 도시의 이벤트, 엔터테인먼트와 문화를 다루는 잡지, 모바일 앱, 웹진 등을 운영하는 미디어 그룹입니다. 1968년 설립된 이래 현재 58개국 315개 도시에서 서비스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음식, 여행, 문화 예술, 음악, 영화,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사와 칼럼 그리고 순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Time Out | Best Things To Do and Events In Cities Worldwide Your ultimate guide to the best art and entertainment, food and drink, attractions, hotels and things to do in the world’s greatest citie..

두루마리 휴지, 화장실 휴지에 관한 모든 것 (정의, 역사, 제원, 논쟁) [내부링크]

보통 화장실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두루마리 휴지는 대한민국의 일반가정이라면 어느 집이나 집안 구석에 30 롤짜리 한 묶음은 가지고 있을 법한 물건입니다. 노브랜드나 심플러스 같은 대형마트의 PB상품의 경우 30m짜리 30 롤을 만원 안쪽으로 살 수 있으니, 하나에 350원이라는 저렴한 제품이지만 그 쓰임새는 무척이나 다양하고 그만큼 반드시 가정에 필요한 물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두루마리 휴지, 화장실 휴지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두루마리 휴지란? '두루마리'란 '가로로 길게 이어 돌돌 둥글게 만 종이 또는 물건을 말합니다. 그리고 '휴지'는 '밑을 닦거나 코를 푸는 데 허드레로 쓰는 얇은 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루마리 휴지는 '휴지를 길게 이어 돌돌 말아놓은 것'을 말..

대충, 얼렁뚱땅, 흐지부지...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사는 거 뭐 남다르게 살 것 있습니까? 그냥 대충, 얼렁뚱땅, 흐지부지 살다 가는 거지... 대다수의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 꽤 많은 사람들의 인생관이기도 합니다. 너무 빡빡하고 치밀하고 긴장된 삶이 힘들고 지칠 땐 누구나 생각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오늘은 대충, 얼렁뚱땅, 흐지부지라는 말의 정확한 뜻과 어원을 찾아보았습니다. 대충 1. 대충의 정의 대충의 사전적 의미는 '대강을 추리는 정도로'라는 뜻입니다. 비슷한 말로 '대강', '대략' 등이 있습니다. 2. 대충의 어원 대충은 일견 '대강 추린다'라는 뜻에서 순우리말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그 어원은 한자어에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만든 개방형 한국어 지식대사전인 '우리말샘'에 따르면, 현대 국어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대충'의 옛말은 18세기 문헌..

겸손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겸손의 사전적 의미는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라고 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말로 겸공, 겸허, 겸화 등이 있고 상반되는 뜻으로 교만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덕목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꾸준하게 유지하기 힘든 태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겸손이라는 것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겸손 • 謙遜 한자어로 겸손은 공경할 겸謙, 따를 손遜을 사용하여 '공경하여 따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을 대할 때에 거만하지 않고 공손한 태도로 제 몸을 낮춘다는 뜻으로 자신이 잘하는 일이나 자랑할 만한 좋은 일이 있을 때에도 잘난 척하지 않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초등 국어 용어사전'에 등재된 ..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1월 3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0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에는 '이태원 압사 참사'라는 국가적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지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보겠습니다. 2022년 11월 3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1월 3일 발표 순위는 10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 전문 [내부링크]

김원웅 광복회장에 대한 평가 제21대 광복회장을 역임한 김원웅 전 의원이자 전 광복회장이 2022년 10월 30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김원웅 전 회장은 꼬마민주당과 민주당, 열린우리당 등 주로 민주계열에서 정당생활을 하고 국회의원으로 일하였지만 박정희 정권 하의 공화당에서 정치에 입문하였고, 전두환의 민정당까지 20년 가까이 보수계열 정당에서 정당생활을 했던 점, 한나라당 참여 이력, 2021년 광복회장 시절 불거진 각종 비리 의혹 등으로 비난여론이 많은 정치인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9년 광복회장으로 취임한 후 이전의 정치적 중립성을 표방하며 다소 존재감이 희미했던 광복회와는 달리 선명한 친일청산 주장과 친일세력 배격에 관한 행동으로 많은 지지와 논란을 함께 불러일으키기도 하였습..

놈팽이, 좀팽이, 곰팡이, 지팡이, 팽이버섯, 그리고 팽이의 어원 [내부링크]

우리말에는 무수히 많은 '동음이의어 同音異義語'가 있습니다. 한자문화권이다 보니 우리말과 한자가 같은 소리를 가지는 것이 흔한 일이긴 합니다만 그런 경우가 아닌데 같은 소리를 가진 단어들도 꽤 있습니다. 오늘은 어쩌다 생각나서 찾아보게 된 우리말 동음이의어 중의 하나인 팽이(팡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놈팡이(놈팽이), 좀팽이(좀팡이), 곰팡이(곰팽이), 지팡이(지팽이), 팽이버섯과 어릴 적 가지고 놀던 팽이는 어떤 어원을 가지는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놈팡이 • 놈팽이의 어원 1. 사전적 의미 '사내'를 낮잡아 이르는 말. 직업이 없이 빌빌 거리며 노는 사내를 낮잡아 이르는 말 여자의 상대가 되는 사내를 낮잡아 이르는 말 2. 놈팡이의 어원 놈팡이는 19세기 말 사전에 등장하는 오래된 우리말입..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0월 27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0월 19일부터 10월 25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에는 이탈리와와 스웨덴에 대한 조사 결과가 제외되어 모두 20개 나라에 대한 결과만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10월 27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0월 27일 발표 순위는 10월 19일부터 10월 25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Don't Go - Yazoo, 역사상 가장 긴장되는 댄스곡 [내부링크]

엇박의 불안정한 신서사이저 프레이즈가 반복되다 강력한 드럼 비트가 고막을 두드리는 노래 Don't Go는 영국의 신스팝 밴드 'Yazoo 야주'의 1982년 데뷔 앨범에 수록된 그들의 두 번째 싱글곡입니다. 보컬인 'Alison Moyet 앨리슨 모이엣'의 힘 있는 목소리가 더해지면 가사 내용과는 상관없이 무언가에게 쫓기는 느낌과 함께 가슴 깊숙한 곳으로부터 불안함이 순식간이 솟구쳐 올라옵니다. 독특한 분위기와 인상적인 멜로디로 강렬함을 주었던 Yazoo의 Don't Go는 발매된 해 10월 2주간 미국 댄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전 세계 많은 나라의 주간 차트에서 Top 10에 드는 글로벌 히트 넘버가 되었습니다. Yazoo 1981년 결성된 영국의 신스팝 듀오인 Yazoo는 전 'Depeche..

Rare bird, Sympathy 그리고 자르타클라의 버드우먼이 상징하는 1970년의 세계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시대를 아우르는 명곡 중의 하나라 해도 과언이 아닐 노래인 'Rare Bird 레어 버드'의 1969년 발표곡 'sympathy 심퍼티'입니다. Rare Bird라는 밴드와 Sympathy라는 노래가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 그리고 앨범의 표지에 사용된 그림 'The Bird Woman in Zartacla 자르타클라의 버드우먼'이 상징하는 것 등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Rare Bird Sympathy를 부른 Rare Bird는 1969년 결성된 영국의 4인조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입니다. 리드보컬이자 베이스 기타와 리듬 기타를 연주한 'Steve Gould 스티브 굴드', 일렉트릭 피아노를 연주하는 키보디스트인 'David Kaffinetti 데이비드 카피네티', 역시 오..

고독한 이방인에 대한 위안과 격려의 노래, Englishman in New York - Sting [내부링크]

Englishman in New York Englishman in New York 은 영국의 싱어송라이터인 스팅의 두 번째 정규앨범 '... Nothing Like the Sun'에 수록된 노래입니다. 1987년 10월에 발표된 이 노래는 스타카토 스트링의 경쾌한 리듬과 브랜포드 마샬리스의 세련된 소프라토 색소폰 반주에 스팅의 쓸쓸한 목소리가 참 절묘하게 어울리는 노래입니다. 스팅의 솔로곡 중에서 어쩌면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노래이고, 스팅의 대표작이라 여겨지는 곡이지만 사실 차트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진 못했습니다. 1988년 2월 앨범의 세 번째 싱글로 발매되었지만 영국 싱글 차트에서 51위 , 빌보드 핫 100에서 84위 , 그리고 빌보드 메인스트림 록 차트에서 32위에 오른 것이 다였습니다...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0월 20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0월 12일부터 10월 18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10월 20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0월 20일 발표 순위는 10월 12일부터 10월 18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순위는 '지지한다'와 '지지하지 않는다'의 차이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

컴퓨터가 계산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들 10명 [내부링크]

각종 연예紙나 각종 협회 같은 곳에서는 가끔 연예인들이나 셀럽들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순위를 만들어 발표하곤 합니다.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성형외과의들이 해부학적 기준에 따라 또는 성형학적 기준에 따라 이런저런 근거를 제시하며 미남·미녀들의 순위를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면 납득이 가는 순위도 있고, 헛웃음이 나오는 순위도 있었는데 보통은 개인의 주관이 개입된 것이 아닐까 하면서 수긍하고 넘어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2022년 10월 11일, 전 세계 여러 미용 관련 매체에서는 컴퓨터 매핑 기술로 계산한 황금비율에 따라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 10명의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오늘은 영국에서 발표된 과학과 수학으로 계산한 미녀 순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쩌면 이분들이 진정한 ..

OST로 유명해진 연가 - Can't Take My Eyes Off You [내부링크]

한때 많은 개그맨들이 머리를 뾰족하게 세우는 분장으로 패러디했던 영화가 있었습니다. 80년대를 풍미한 코미디 배우 댄 애크로이드가 주연으로 나왔던 외계인 가족 이야기 'The Coneheads 콘헤드'입니다. 그리고, 전성기의 줄리아 로버츠와 멜 깁슨이 음모론이라는 매력적인 소재를 흥미롭게 풀어낸 액션물 'Conspiracy Theory 컨스피러시'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전혀 다른 주제와 장르의 두 영화에 대해 찾아보면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원히트 원더 Take on Me의 주인공 'a-Ha'의 보컬 'Morten Harket 모튼 하켓'이 부른 노래, 바로 'Can't Take My Eyes Off You'입니다. Can't Take My Eyes Off You 1960년대 팝 밴드인 'The F..

80년대 최고의 팝송 Part 2 Best 11 ~ 20 [내부링크]

영국의 주간지 Timeout이 2022년 8월 온라인판에 발표한 'The 60 Best '80s Songs 80년대 히트곡 베스트 60'에서 지난번에 Best 10을 정리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80년대 최고의 팝송 Part 1 Best 1 ~ 10 오늘은 그 두 번째 글로써 동 순위의 11위부터 20위까지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들어갑니다! 11. This Must Be the Place (Naive Melody) - Talking Heads 1975년 뉴욕에서 결성된 미국의 4인조 록밴드 '토킹 헤드'는 '80년대 가장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은 밴드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그룹은 Punk, Funk, 아트 록, 월드 뮤직들의 요소들을 통합하여 뉴웨이브 음악을 개척하는데 선구적인..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0월 13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10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부터는 역대 한국 대통령들의 동기간 지지율을 함께 정리하여 현 정부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10월 13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0월 13일 발표 순위는 10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셔플댄스에 대해 알아보자 (정의, 역사, 음악, 배우기) [내부링크]

2011년, LMPAO라는 특이한 이름의 가수가 Party Rock Anthem이라는 노래를 발표하였습니다. 'Shuffle Dance 셔플댄스'라는 그 옛날 8090 가수들이 추던 토끼춤과 비슷한 춤이 전 세계에 열풍과 같이 번지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토끼춤이 이렇게나 신나는 춤이었던가 하는 놀라움이 있었고, 전 세계를 강타한 팀의 멤버들이 참 춤을 못 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셔플댄스는 여전히 전 세계 젊은이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댄스의 한 종류입니다. 오늘은 셔플댄스의 정의, 역사, 셔플링을 위한 음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셔플댄스를 배울 수 있는 방법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셔플댄스란? 세상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 춤(Dan..

역대 최고의 댄스 팝송 Best 10, Top 10 Dance Songs of All Time [내부링크]

2013년부터 미국 팝시장의 가장 포괄적인 음악 아카이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조사, 분석 및 차트를 만들어 제공하는 온라인 사이트 'Top40weekly.com'에는 그들의 말대로 다양한 종류의 차트가 참 많습니다. 그중 역대 최고의 댄스곡 베스트 100이란 차트가 있는데, 여기서 상위 10개만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70년대와 80년대의 음악들인데, 이는 차트 선정 기준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럼 한번 하나씩 들어보겠습니다. 역대 최고의 댄스곡 10곡입니다. TOP40WEEKLY.COM 차트 선정 기준 John Michaelson, Jarrett Nolan 그리고 Stan Messmer가 함께 만든 아카이브 사이트 Top 40 Weekly는 빌보드 차트의 아티스트의 차트 퍼..

아동 노동(Child Labour)에 관하여 (정의, 역사, 현황 등) [내부링크]

매년 6월 12일은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입니다. 이 날은 2002년 '국제 노동기구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가 전 세계 어린이들의 아동 노동을 근절하기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 세계 1억 6천만 명의 아동들이 노동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고, 이 중 7천9백만 명의 아이들이 건설 현장이나 광산, 채석장과 같은 위험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일부 극빈국이나 저개발 국가만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문명화된 나라에서는 심각한 빈부 격차와 부모의 선택으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가내공업과 서비스업, 심지어는 범죄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여전히 근절되지 않는 범죄이지만, 누구에게는 피할 수 없는 ..

조선시대 왕들의 개인정보 정리 : 묘호, 이름, 생몰과 재위기간, 가족관계 등 [내부링크]

조선시대 왕들의 묘호를 1대 태조부터 27대 순종까지 나열하면 다들 아시다시피 아래와 같습니다.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광·인·효·현·숙·경·영 정·순·헌·철·고·순 이들 스물일곱 왕들의 개인정보를 표表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임금의 치세에 있었던 일들이나 업적 등은 각 임금별로 따로 정리된 자료가 있을 듯하여 조선시대 왕들의 재위 순서에 따라, 묘호, 본명, 생몰과 재위 기간, 그리고 가족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정•태•세•문•단•세 순서 묘호 본명 생몰 재위 가족관계 1대 태조 太祖 이성계 李成桂 이단 李旦 1335년 11월04일~ 1408월 6월 27일 1392년 8월 13일~ 1398년 10월 22일 ·함경도 영흥..

80년대 최고의 팝송 Part 1 Best 1 ~ 10 [내부링크]

영국의 주간지 Timeout은 2022년 8월 온라인판에서 'The 60 Best '80s Songs 80년대 히트곡 베스트 60'이란 기사를 게재하였습니다. 요즘 들어 넷플릭스를 비롯한 많은 OTT와 TV 방송, 영화 등에서 복고를 주제로 작품을 만들면 대부분 1980년대를 배경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1980년대는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가장 치열했던 시기였습니다. 전 세계 경제가 전체적으로 호황을 맞고 있던 시기였고, 냉전의 마지막 절정기로 치열한 체제경쟁이 막바지에 이르는 시기였으며, 중동에선 이란-이라크 전쟁이 80년대 전반을 지배하던 시기였습니다. 대중음악의 경우 1980년대는 마이클 잭슨의 등장으로 인종 장벽이 무너진 시기였으며, MTV의 개국으로 뮤직비디오, 화려한 비주얼과 ..

대도시에 대한 동경이 만든 원히트 원더 Funkytown, 펑키타운! [내부링크]

8비트의 워킹 베이스가 둥당거리는 가운데 카우벨이 바쁘게 16비트로 날뛰고, 인상적인 신서사이즈 리드 후에 보코더가 걸린 여자 보컬이 노래를 시작합니다. 몇 줄 안 되는 가사가 반복되는 가운데 일렉기타 스트로크, 스트링 악센트, 색소폰 솔로가 흥을 돋우는, 4분짜리 7인치 싱글도, 8분짜리 12인치 싱글도, 저절로 고개를 까딱거리게 만드는 펑키 디스코 댄스곡이 있습니다. 1980년의 문을 화려하게 열어젖힌 디스코 그룹 'Lipps Inc. 립싱크'의 'Funkytown 펑키타운' 입니다. 오늘은 리메이크가 원곡을 뛰어넘지 못하는 대표적인 원히트 원더 송 펑키타운과 그룹 립싱크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Lipps Inc. 이야기 'Lipps Inc. 립싱크'는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출신의 디스코 & ..

리듬 앤 블루스(R&B, 알앤비)의 모든 것 (기원, 역사, 명곡 모음) [내부링크]

지난번에 블루스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 지난 포스팅: 흑인 음악의 기원. 블루스(Blues)라는 음악 장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1940년대, 블루스를 기반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 뮤지션들에 의해 발달하였으며, 훗날 로큰롤을 비롯한 팝, 소울, 펑크, 디스코, 힙합 등 오늘날의 대중음악이 만들어지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장르인 'Rhythm & Blues 리듬 앤 블루스 (R&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ll About Rhythm & Blues 1. 우리나라 R&B(알앤비)의 시작 우리나라에 알앤비(R&B)가 본격적으로 소개된 것은 1990년대 초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요 중에서는 1993년 3인조 교포 그룹 '솔리드'가 '이 밤의 끝을 잡고'로 데뷔와 함께 큰 인기를 얻으면서 알앤..

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 시리즈 : 생활 언어와 사물의 어원 모음 [내부링크]

아마도 교양 인문서적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책이 사물이나 개념의 기원을 안내하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속속들이 알 것만 같이 익숙하고 편안한 사물이나 개념이 어떤 이유로 만들어진 것인지 찾다 보면 스스로의 무지에 꽤 많이 놀라게 될 때가 있습니다. 단어의 어원이 가지고 있는 역사를 간략하고 명료하게 설명해주는 책을 찾아서 소개합니다. 이화여대 장한업 교수가 쓴 '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 시리즈 2권입니다. 책의 개요와 작가 소개 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 생활 속 단어로 풀어낸 역사 한 편! 저자 장한업 출판 글담출판사, 2016년 5월 5일 초판 1쇄 인쇄 분량 288쪽 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 플러스+ 실생활에서 바로 써먹는 역사 한 편! 저자 장한업 출판 글담출판사, 2017년 3월 5일 초판..

2022년 10월 고금리 정기예금상품 (은행) [내부링크]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올해 들어서 만 벌써 다섯 번째로 올랐습니다. 지난 8월 25일 2.50%로 인상된 것이 시중은행의 예금·대출 상품의 금리에 반영되면서 은행권의 정기예금 상품 금리가 지난달부터 4%대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10월 6일 현재 최고 4.3% 이상을 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예금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중은행 최고 4.3% 이상의 금리 제공 정기예금 상품 (출처: 네이버, 최고금리 순) 상품명 가입은행 기본 금리 (12개월 기준) 최고 금리 (12개월) WON 기업정기예금 우리은행 기본 4.83% 최고 4.93% IBK 성공의 법칙 예금(복리채) IBK기업은행 기본 4.28% 최고 4.58%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SH수협은행 기본 4.10% 최고 4.50% 쏠편한 정기예금 신한은행 기본 2...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10월 6일자) [내부링크]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조사기간은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이며, 주요 22개국의 지도자에 대한 지지율과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도 조사를 주 단위로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부터는 역대 한국 대통령들의 동기간 지지율을 함께 정리하여 현 정부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10월 6일 조사 결과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10월 6일 발표 순위는 9월 28일부터 10월 4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파크골프의 모든 것 (규칙, 준비물, 비용, 시작하는 방법) [내부링크]

요즘 들어 골프란 운동이 많이 대중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비용과 시간을 요구하는, 마음 편히 시작할만한 운동은 아닙니다. 또한 연습장을 벗어나 필드에 나갈라치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18홀을 기준으로 5시간에 가까운 시간 동안 5.5~6.5km에 달하는 거리를 걸어 다닌다는 것이 여성과 고령자들에겐 엄청난 체력을 요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 눈에 띄게 동호인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생활스포츠가 있습니다. 골프의 재미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낮은 진입장벽과 가벼운 체력 부담으로 여성과 고령자들은 물론 소위 MZ세대들도 많이 즐기고 있다는 'Park Golf 파크골프'입니다. 오늘은 파크골프의 기원과 역사, 규칙, 장비 및 준비물, 그리고 파크골프를 시작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

언제나, 노회찬 어록 : 우리를 행복하게 한 그의 말들 [내부링크]

100분 토론과 심야토론, 그리고 다양한 팟캐스트 방송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비유와 촌철살인의 위트로 진보 진영의 대표 논객으로 활약하던 노회찬 전 의원이 세상을 등진 지도 벌써 4년이 지났습니다. 꼬마정당이긴 하지만 한 정당을 대표했던 정치인 중에, 사실이든 아니든 비리에 연루된 정치인 중에, 스스로 명을 달리 한 유명인 중에, 그리고 저 정도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정치인 중에, 노회찬 전 의원만큼 많은 이들이 사랑하고, 그리워하고, 아쉬워하는 정치인은 없으리라 단언합니다. 오랜 시간 그와 함께 진보 정치의 길을 걸었던 강상구 작가가 정리한 노회찬 전 의원의 참 좋은 말, 뜻있는 말, 힘이 되는 말을 모아놓은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언제나, 노회찬 어록'이라는 책입니다. 책의 개요 언제나, 노회찬 어..

흑인 음악의 기원. 블루스(Blues)라는 음악장르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많은 이들에게 블루스는 저 옛날 나이트클럽의 블루스 타임에서 흘러나오는 끈적한 춤곡이나, 게리 무어나 에릭 클랩턴 그리고 로이 부캐넌의 우울한 기타 선율을 떠올리게 할 겁니다. 하지만 현대의 팝 음악의 가장 큰 줄기를 이루는 흑인 음악의 기원을 따라가 보면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블루스입니다. 오늘은 음악 장르로서의 블루스의 이모저모를 찾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All About Blues 1. 블루스의 기원 블루스는 1860년대 경 미국 남부에서 시작된 음악 장르로서 아프리카 미국인들의 노동요와 영가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8세기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끌려온 흑인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음악적 특성이 미국의 당시 음악과 혼합되면서 흑인 영가와 가스펠이 탄생하였는데, 이 흑인들이 영가나 가스..

비의 종류 • Rain • 雨 [내부링크]

우리말에는 비가 오는 시기, 내리는 모양, 계절, 시간, 기상 상태 등에 맞는 비를 가리키는 명칭들이 있습니다. 간혹 지금 내리는 비를 설명해야 하는데 뭐라고 해야 하나 답답할 때가 있어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소나기, 폭우, 이슬비, 보슬비, 안개비, 가랑비, 여우비, 진눈깨비 그리고 소나기와 스콜 등 다양한 비의 종류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봄비, 밤비 따위의 명칭에서 명확하게 이해가 되는 것들은 제외합니다. 1. 소나기 • Rain Shower 갑자기 세차게 쏟아지다가 곧 그치는 비를 말합니다. 특히 여름에 많으며 번개나 천둥, 강풍 따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곧 그치는 비'라고 하였는데 보통 갑작스럽게 굵은 빗방울이 1~2시간의 짧은 시간 동안 내..

희망 찬 가사에 가려진 우울한 선율 : Sunny 이야기(영화, 작곡가, 원곡과 가수들) [내부링크]

2011년 개봉해서 한국 관객 745만 명을 달성하고, 홍콩, 베트남,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5개국에서 리메이크된 영화 '써니'는 심은경, 강소라, 민효린 그리고 박진주 등 여러 명의 배우를 스타덤에 올리기도 하면서 아직까지 우리 기억에 깊이 각인되어 있는 참 재미있는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마지막 장면인 디스코풍으로 편곡된 신나는 팝송 'Sunny'에 맞춰 춤을 추는 중년의 써니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1965년 처음 발표된 이래 수많은 아티스트가 450개가 넘는 커버곡을 발표된 올타임 히트 넘버 써니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작곡가 본명이 'Robert Von Hebb 로버트 본 헵'인 바비 헵은 1938년 테네시 주 내슈빌에서 태어난 미국의 R&B 가..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및 주간 헤드라인 (2022년 9월 29일자)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에서 주요 22개국 중 8주 연속으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지난주부터 발표되는 내용을 정리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9월 29일 결과보고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9월 29일 발표 순위는 9월 21일부터 27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먼저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행보를 일자별 헤드라인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날짜 주요 뉴스 9월 21일 (수) - 尹대통령, 첫 유엔총회 연설.."자..

여고 동아리에서 부활한 히트곡 Eat You Up과 원히트 원더 Angie Gold [내부링크]

2017년 인터넷을 통해 너도나도 퍼 나르며 공유하던 영상이 있었습니다. 수십 명의 일본 여고생들이 원색의 촌스러운 투피스 정장을 입고 기괴하고 코믹한 몸동작이지만 칼 같은 싱크가 돋보이는 춤을 추는 영상이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음악은 1985년 일본의 아이돌 '오기노메 요코'가 부른 'Dancing Hero'라는 곡으로 같은 해 영국의 'Angie Gold 앤지 골드'가 발표한 'Eat You Up'을 번안한 댄스곡이었습니다. 오사카의 '토미오카 고교 댄스 동아리'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은퇴한 오기노메 요코를 16년 만에 컴백시켰고, 한국의 잘 나가던 개그우먼 다섯이 아이돌로 정식 데뷔하는 상황까지 이끌어 냅니다. 오늘은 여고 동아리를 통해 소환된 80년대 히트 넘버 'Eat You Up'과 이 노..

안 먹어도 배가 부를 때...우리는 '복부 팽만'이라고 합니다. [내부링크]

식량자원 배분의 문제로, 세계 평화의 문제로, 금전적인 이유로, 그냥 미용상의 이유로,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상태가 있습니다. "안 먹어도 배가 부르다" 사실 우리가 '안 먹어도 배가 부르다'라고 하는 것은 식욕을 능가하는 만족감, 충만감을 주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를 말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인간이 행복하거나 감동을 느낄 때 분비되는 세로토닌, 엔도르핀, 다이놀핀과 같은 호르몬으로 인해 다른 생리적 욕망이 자연스럽게 억제될 때를 말하겠습니다. 만약 딱히 그런 상태가 아닌데 안 먹어도 배가 부르거나, 조금만 먹었는데도 포만감이 넘쳐나 불편하다면 분명히 신체에 이상이 있는 겁니다. 오늘은 안 먹어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거북할 때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복부 팽만의 증상과 원인 조그만..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의 정의와 어원 • 藝術 • Art [내부링크]

우리는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행위인, 예술 활동을 하는 사람을 예술가라고 부릅니다. 예술 작품이 무엇인지도 설명할 수 있고, 예술가도 한 문장으로 설명이 가능하지만 정작 '예술·藝術·art'에 대해서는 짧고 명확한 설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예술이란 정확하게 무엇인지, 다양한 학문에서 정의하고 있는 예술의 개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예술의 정의 먼저 예술(藝術)에 대한 사전적 정의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 아름답고 높은 경지에 이른 숙련된 기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예술활동의 예술을 가리키는 설명은 두 번째 것이 적..

혁명과 음악, 음악과 함께 떠나는 세계의 혁명 이야기 [내부링크]

시위 현장에서 많이 부르는 민중가요는 현장의 학생·시민·노동자의 사기를 북돋우고 더욱 단단한 결속을 다지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스포츠 경기의 응원가, 군인의 군가, 그리고 농부의 노동요 같은 역할을 하는 이 노래와 음악은 혁명의 시기에는 죽음의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오랜 역사에 걸쳐 전 세계 수많은 혁명의 현장에서 혁명가로 불리던 노래들이 있습니다. 시대와 혁명을 이해하고 혁명군의 희망과 이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악들을 잘 정리해준 책이 있어 추천합니다. 현장에서 목 놓아 부르던 노래도 있고, 혁명의 정신을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음악 작품도 있으며, 혁명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의 작품도 있습니다. '음악과 함께 떠나는 세계의 혁명 이야기'라는 책입니..

알랭 들롱 Alain Delon, 그 시절 미남의 대명사 그리고 태양은 가득히 [내부링크]

다양성과 개성이란 개념이 미남이 아니라는 것으로 통용되었던 이분법적이고 개념의 정의가 명확하던 시절.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미남이라고 하면 압도적이고 절대적으로 지칭되던 배우입니다. 마치 투명 테이프가 스카치테이프인 것처럼, 스테이플러가 호치키스인 것처럼, 그 시절의 우리에겐 알랭 들롱은 미남이었습니다. Alain Delon,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면 '알랭 들롱'으로 나오지만 우리 입에는 '아랑 드롱'으로 익숙한 배우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Alain Delon 1. 초기 알랭 들롱의 본명은 'Alain Fabien Maurice Marcel Delon 알랭 파비앙 모리스 마르셀 들롱'입니다. 1935년 11월 파리에서 태어났습니다. 4살 때 친부모가 이혼을 하게 되면서 어머..

음성합성 기술의 역사와 AI 더빙 서비스 [내부링크]

하드웨어가 발달하고 각종 저작툴이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홍보·마케팅 활동에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하면서 제일 먼저 고려되는 소통 방법이 되었습니다. 또한 유튜브가 대표적인 검색 채널이 되었고, 새로운 광고수익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 산업이나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물을 제작하는 것에는 영상 외에 음악과 음성을 작업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의 하나입니다. 음악의 경우 '오디오정글' 같은 음원 서비스나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음원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음성은 직접 녹음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에 네이버 클로바와 같은 AI 성우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게 되는데, 그중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음성 더빙 서비스인 '타입캐스트'와 '네이버 CLOVA Voice'를 비교해 보았..

2022년 9월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사태 발생 [내부링크]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에 광고가 대거 미송출되고 있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어떤 분은 9월 초부터, 또 어떤 분은 중순부터라고 하는데 저의 경우는 9월 8, 9일 경부터로 기억됩니다 1일 광고수익이 평상시의 70%, 60%, 50%로 줄어들더니 현재는 거의 30% 수준으로 완전히 급락을 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방문자 수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1.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에 따른 현상 현재의 제 블로그의 상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방문자수는 거의 그대로 유지가 되거나 조금 낮아졌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던 추세였습니다) 거의 모든 신규 포스팅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음. (아주 간혹 한두개가 노출됨) 꾸준히 노출되던 예전 게시글에도 광고가 갑자기 노출되지 않음. 동일한 게시글의 ..

파라오부터 NSA까지 비밀정보기관의 역사 [내부링크]

고대 왕국으로부터 현대의 공화제 국가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나라는 권력자의 이익을 위해서, 체제의 유지를 위해서, 그리고 내부와 외부의 위협세력에 대비하기 위해서 정보기관과 같은 조직을 만들고 활용하여 왔습니다. KGB, CIA, 국가정보원, 모사드, MI5 등의 비밀 정보기관은 막강한 권력에 비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비밀스러운 조직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음모와 공작의 집단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고대 국가의 첩자나 정보원부터 현대의 정보기관까지 비밀 정보기관의 역사와 주요 활동 등을 연구한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독일의 정보기관 역사연구가 볼프강 크리거의 '비밀정보기관의 역사'입니다. 비밀정보기관의 역사 파라오부터 NSA까지 저자 볼프강 크리거 (Wolfga..

AI 그림 서비스 Midjourney에 관하여(개요, 논란, 사용법) [내부링크]

몇 년 전부터 인공지능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주는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낙서나 재미있는 놀이 정도로 여겨졌었는데, AI 성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최근 소개되는 서비스들은 말 그대로 AI Art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분류해도 될 정도로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AI 그림 서비스 'Midjourney 미드저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논란이 되는 부분과 간단한 사용법까지 다뤄보겠습니다. Midjourney 1. Midjourney 개요 'Midjourney 미드저니'는 'David Holz 데이비드 홀츠'가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연구소'의 명칭이기도 하며, 프로젝트 명이기도 합니다. 또한 창립자 '데이비드 홀츠'는 마우스처럼 손과 손가..

엄벌주의, 사적구제, 자경단 그리고 안두희 살해사건 [내부링크]

1. 형법의 발전 현대의 법치국가(法治國家)는 범죄와 형벌은 반드시 법률로써 정해져야 한다는 죄형법정주의(罪刑法定主義)를 기본으로 한 형법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죄형법정주의'의 근본적 의의는, 국민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승인되는 국가권력의 자기제한(自己制限)에 있습니다. 즉, 권력의 총체인 국가권력의 자의적인 국가형벌권 행사를 제한할 근거로써 채택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죄형법정주의의 근거가 되는 형법은 고대사회에서 피해자가 사적 복수를 목적으로 형벌을 집행하던 '복수시대'로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형벌을 국가화하여 일벌백계로 삼던 '위하시대'와, 형벌을 합리주의, 계몽주의, 민주주의, 온정주의에 기반한 법치주의 이념에 따라 법률화한 '박애시대'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현대에 이..

I'm Your Venus - Shocking Blue & Bananarama [내부링크]

어제 소개했었던 80년대 디스코 메들리 명곡 Stars on 45를 탄생시키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던 바로 그 곡 Venus입니다. 쇼킹 블루의 1969년 히트곡을 80년대 중반 바나나라마가 다시 불러 히트했다는 사실 외에 노래 자체의 역사를 한번 살펴보면 재밌는 부분이 있는 곡입니다. 오늘은 신나는 댄스 명곡 Venus와 이 노래를 불러 널리 알려진 그룹 Shocking Blue와 Bananaram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hocking Blue 'Shocking Blue 쇼킹 블루'는 1967년 'Hague 헤이그'에서 결성된 네덜란드의 록 밴드입니다. 쇼킹 블루는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네더비트 밴드 (Nederbeat Band)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더비트란 1960년대 중반 영국의 비틀스, 롤링 ..

주요 22개 국가 지도자 지지율 (2022년 9월 22일자)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에서 주요 22개국 중 7주 연속으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지난주부터 발표되는 내용을 정리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입니다. 2022년 9월 22일 결과보고 '모닝 컨설트'의 국가 지도자 지지율 조사는 매주 목요일 발표됩니다. 이번 주 9월 22일 발표 순위는 9월 14일부터 20일까지의 7일간 해당 국가 성인 거주민의 이동평균을 기반으로 하며 각 국가별 표본의 크기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이번 주 집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높은 긍정평가를 받은 정상은 꾸준히 인도의 모디 총리로 지난 주보다 1% 상승한 76%라는 높은 국민 지지율을 얻고 있습니다. ..

기름의 종류와 어원을 정확히 알아보자 (석유, 경유, 휘발유, 등유) [내부링크]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라고 할 때 그 기름은 다들 아시다시피 '석유'를 말합니다. 우리는 매일 석유자원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고 배우고, 석유를 원료로 하는 온갖 제품을 이용하면서 천연자원 석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석유를 정제하여 추출되는 경유, 휘발유, 등유와 같은 다양한 기름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우리 일상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기름인 휘발유, 등유, 경유의 용도와 어원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석유 • 石油 • Petroleum 피를 부르는 원료라고도 부르는 석유는 땅속에서 천연으로 나는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가연성 기름을 말합니다. 검은 갈색을 띤 액체 상태의 천연 그대로의 것을 '원유..

메들리로 전설이 된 원 히트 원더, Stars on 45 [내부링크]

1980년 댄스 히트곡인 Venus의 인트로 기타 리프로 시작해서 5분이 채 안되는 시간동안 비틀스의 노래 여덟곡을 포함해서 10곡의 노래를 메들리로 들려주는 노래가 있었습니다. 바로 'Stars on 45, 스타즈 온 포리파이브'라는 팀이 부른 동명의 히트곡입니다. 80년대 디스코를 소개할 때 빠지지 않는 명곡이며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한 적도 있는 히트작이지만 정작 노래를 발표한 가수에 관한 정보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밴드, 메들리로 전설이 된 원 히트 원더 밴드 'Stars on 45'와 그들의 노래를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Stars on 45 Stars on 45 (이하 스타즈 온 45)는 1980년대 초 유럽, 미국, 호주 등에서 큰 인기를 얻은 네덜란드 팝 그룹입니다. 그런데 ..

1일 1페이지 그날 세계사 365 - 오늘 날짜의 역사적 사건들 [내부링크]

일전에 '매일매일의 세계사'라는 책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매일 매일의 역사 : 366일을 채운 생생한 역사의 소리 매일 매일의 역사 History Day By Day : 366 Voices From The Past 작가 피터 퍼타도, 이은경 옮김 출판 리얼부커스, 2022년 3월 31일 발행 분량 451쪽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하루 하나의 연설문, 발표문,.. vyoma-kesa.tistory.com 영국의 역사학자 'Peter Furtado 피터 퍼타도'의 책으로 1년 365일 중 그 날짜의 기사나 연설문 등 기록물과 함께 간략하게 배경이 되는 역사를 설명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우리나라 언론인 백재현 리더스경제신문 대표가 쓴 '1일 1페이지 그날 세계사 365'라는 책입니..

호기심에 관한 모든 것 (정의, 어원, 명언, 속담, 노래 등) [내부링크]

인간이, 아니 손톱만큼이라도 지능을 가진 생명체가 가진 본능과도 같은 욕망 중에 호기심이란 것이 있습니다. 호기심은 문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왔었고, 인류를 멸망시키는 트리거가 될지도 모릅니다. 디스토피아를 예견하는 수많은 영화, 소설 등에서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을 인류 종말의 원인으로 삼고 있지만 그 근간에는 호기심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호기심이야말로 모든 생명체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유이며 원동력입니다. 오늘은 호기심의 정의, 어원, 명언, 속담 그리고 호기심이라는 노래 등, 호기심에 관한 여러 가지를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정의 국어사전에서 호기심의 사전적 의미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모든 지적 생명체에..

에릭 사티 Erik Satie & 짐노페디 Les Trois Gymnopédies [내부링크]

단순하기 그지없는 반복적인 멜로디와 신비로운 분위기의 고요한 선율이 영상과 꽤 잘 어울리는지 '코리나 코리나', '사랑이 머무는 풍경', '기네스 펠트로우의 졸업' 등 수많은 영화에 OST로 삽입된 클래식 음악이 있습니다. 'Erik Satie 에릭 사티'가 우리 나이 스물두 살에 만든 'Les Trois Gymnopédies 세 개의 짐노페디'는 1888년 발표된 이래 그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로 사티의 대표작이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CF와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 삽입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에릭 사티와 그의 대표작 짐노페디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에릭 사티 Erik Satie 에릭 사티의 풀 네임은 Eric Alfred Leslie Satie (에릭 알프레드 레슬리 사티)이며, 1866년 프랑스..

혁명과 쿠데타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정치세력 간의 충돌이나 계층 간의 갈등이 폭발하면서 국가의 지배체제나 통치이념에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된 경우를 우리는 보통 혁명이라고 합니다. 80년이 채 안 되는 짧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는 유난히 혁명이라 이름 붙은 정치행위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중에는 후일 혁명이 아니라 쿠데타라는 역사적 평가와 함께 사법적 처벌을 받은 인사들도 있었습니다. 이것은 혁명이고 싶어하는 쿠데타가 있었다는 것이고, 이는 모든 혁명이 善(선) 하지는 않지만, 혁명 그 자체로 역사적으로 당위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역사 변혁을 위한 가장 궁극적인 정치행위, 혁명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혁명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헌법의 범위를 벗어나 국가 기초, 사회 제도, 경제 제도..

낭만(浪漫)과 낭만주의(Romanticism)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우리가 어렴풋하게 알고 있으면서 자주 접하는 단어 중에 낭만(浪漫)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제는 최백호 가수의 노래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어이지만 예전엔 드라마에서, 만화에서, 그리고 문학작품에서도 자주 볼 수 있던 단어였습니다. 어딘가 비 현실적이고 비 이성적이며 세속적이거나 속물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생각을 가리키는 단어로 쓰이는 이 단어는 ~ism이 붙으면 완전히 다른 뜻이 되어버립니다. 오늘은 마치 권위와 권위주의가 그러하듯 같은 어근을 사용하지만 전혀 다른 의미이며 어려운 개념으로 얼굴을 바꾸는 낭만과 낭만주의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정의 낭만(浪漫)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 또는 그런 분위기 감미..

캡슐커피의 단점을 없애다. CoffeeB's Globe [내부링크]

이전에 커피 관련 포스트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개인의 독특한 취향을 제외하고,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장 전문적인 기술이 가미된 맛을 보여주는 커피는 캡슐커피 머신에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핸드 드롭이 모카포트로, 그리고 파드 커피에서 캡슐커피 머신으로 진화한 것처럼, 현재의 시스템과는 다르거나 더 나은 새로운 기술과 상품은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의 캡슐커피 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법으로 캡슐커피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제품이 있어 소개합니다. 스위스 회사 CoffeeB에서 개발한 캡슐이 없는 커피머신인 Globe라는 시스템입니다. 캡슐커피 머신 단점 좋은 캡슐커피 머신이 제공하는 싸고 맛있는 커피와 그 간편함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

시묘살이(侍墓살이)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오늘 소설을 읽다 시묘살이가 언급되어 관심이 생겼습니다. 정의와 함께 간략히 설명할 정도의 지식밖에 없는지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찾아보고 정리합니다. 시묘살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짧게 짧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묘(侍墓) 살이와 삼년상(三年喪) 시묘살이는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자식이 묘 옆에 움막을 짓고 거주하면서 탈상할 때까지 묘소를 돌보는 일입니다. 모실 시侍에 무덤 묘墓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단어이며, 말 그대로 무덤을 모시며 사는 것입니다. 여기서 탈상이란 삼년상이 모두 끝나 상복을 벗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삼년상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36개월을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 삼년상의 기간은 만 2년 정도입니다. 정확히는 25개월 정도인데, 조선의 국가 법전인 '경국대전 經國大典'에 명시된..

너무 빨리 떠나간 8090 유로댄스의 대표주자 London Boys [내부링크]

19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 유로댄스 열풍을 주도했던 그룹이 있었습니다. London Night, Harlem Desire, Requiem, I'm Gonna Give My Heart, My Love 등 그야말로 시대와 장르를 대표하는 곡들로 기억에 남아있는 그룹, '런던 보이스 London Boys'입니다. 오늘은 불꽃같은 10년의 활동을 함께하고 너무 빨리 우리 곁을 떠나간 유로댄스그룹의 대표주자 '런던 보이스 London Boy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ondon Boys 런던 보이즈는 1959년 영국 런던 출신의 '에덤 에프라임 Edem Ephraim'과 동갑내기인 자메이카 출신 '데니스 풀러 Dennis Fuller'가 1986년 결성한 유로댄스 듀오입니다. 위의 사진 왼쪽이 에덤이고 ..

주요 21개 국가 지도자의 지지율 (2022년 9월 15일자)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의 여론조사업체 '모닝 컨설트'가 매주 조사해서 발표하는 국가지도자 지지도 조사에서 주요 21개국 중에서 6주 연속으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오늘은 이번 주 모닝 컨설트의 조사와 발표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Morning Consult & Survey Overview 미국의 '모닝 컨설트 Morning Consult'는 2014년에 설립된 글로벌 의사결정 정보제공 업체입니다. 2018년과 2019년에 컨설팅펌인 '딜로이트 Deloitte'에 의해 북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기업 중의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 6월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온라인 조사 기술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워싱턴 D.C., 뉴욕, 시카고 그리고..

2021년 롤링스톤紙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Best 10 [내부링크]

1967년 창간해서 55년 동안 미국의 음악, 정치, 대중문화 전반을 다루는 월간지 Roilling Stone은 주기적으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 500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아티스트 등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것은 아무래도 앨범이나 작곡가보다는 곡이나 가수이므로, 가장 최근인 2021년에 발표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의 리스트 중에서 상위 10곡의 목록과 영상을 찾아보았습니다. 리스트는 일반 대중이 아닌 업계 종사자나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것이라 생소한 곡들이 일부 있으나 그만큼 음악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곡들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Rolling Stone's 500 Greatest Songs ..

imagine, 존 레넌 그리고 커버 곡들 [내부링크]

1971년 9월 9일 비틀스가 설립한 애플 레코드에서 존 레넌의 두 번째 정규 앨범이 발표됩니다. 앨범 타이틀이자 음반의 첫 번째 트랙인 3분짜리 노래 Imagine을 포함하여 모두 10곡이 수록된 이 앨범은 그해 영국 앨범 차트와 미국 빌보드 200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면서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였고 작품성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존 레넌의 가장 훌륭한 솔로 앨범으로 평가받는 이 앨범은 2012년 '롤링스톤'紙가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 500장에서 80위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앨범의 동명의 타이틀곡인 Imagine을 다시 들어보려고 합니다. Imagine 1. Album 수록곡 열 곡 중 아홉 곡을 '존 레넌 John Lennon'이 작사·작곡한 이 앨범은 뉴욕의 Ascot..

현대 국가의 통치자를 뜻하는 단어들의 어원 (대통령, 주석, 총리, 수상) [내부링크]

세습 왕정의 시대가 저물고 국가조직의 수반은 어떠한 형태로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지명 또는 선출되어 국가 최고 통치자로서의 직책을 부여받고 통치행위를 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적법한 절차라 함은 국가의 정치 체제와 정부의 형태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다수의 문명국가에서는 투표를 말하는 것입니다. 외교 무대에서 동일한 지위로서 동일한 업무를 담당하는 통치자를 부르는 명칭은 국가의 체제와 형태에 따라 달라지고, 우리는 어느 나라의 국가수반에 대한 호칭을 들었을 때 그 나라의 형태를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제와 형태를 연상하는 것과는 별개로 그 단어의 정확한 어원에 대해서는 설명이 힘든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오늘은 대통령, 주석, 총리, 수상 등 현대의 문명국가들을 대표하는 ..

왕정 시대의 절대자를 뜻하는 단어들의 정의와 어원 (왕, 임금, 황제) [내부링크]

왕, 임금 그리고 황제는 절대 왕정시대의 국가를 지배하고 운영하는 권력자의 직책을 칭하는 단어입니다. 각각의 명칭이 뜻하는 바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고 이러한 명칭이 분류되는 방식도 어렴풋이 알고는 있지만 그 명칭의 정확한 정의나 어원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들어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옛날 왕정시대의 절대 권력을 부르는 호칭의 명확한 정의와 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왕 • 王 • King 1. 왕의 정의 '왕 王'은 '군주국가 君主國家'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우두머리라는 사전적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규모 지역 집단의 수장을 귀족이나 부족장이라 한다면 왕은 이러한 부족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국가'로 만들어 각 부족장들의 대표자로서 내세운 자로서 '국왕'이라고도 합니다. 2. 왕(王)의 어..

행랑과 줄행랑. 그리고 빤스런의 어원 [내부링크]

'빤스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뒤도 안 돌아보고 자기만 살겠다고 도망치는 모습을 조롱하는 신조어입니다. 제대로 옷도 갖춰 입지 않고 팬티 바람으로 허둥지둥 도망친다는 뜻입니다. 원래 2011년 발생한 제2해병사단 총기난사 사건 당시 총소리에 겁먹고 팬티 바람으로 민가로 도망간 해병대를 조롱하는 말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원래 이 말과 비슷하게 쓰던 우리말로 '줄행랑'이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사어死語가 되어버린 듯 좀처럼 들을 수 없는 말이긴 하지만 예전에는 '36계 줄행랑'이라는 표현을 신문이나 소설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빤스런'은 최근의 사건에서 유래한 워낙 유명한 단어인데, 줄행랑은 어디서 온 말인지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줄행랑의 뜻과 어원, 그리고 줄행랑에 녹아있는 단어 ..

iOS 16 정식버전 공개 (주요 개선 기능과 추가내용 정리) [내부링크]

한국시간 9월 13일 iOS 16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6월 열린 세계 개발자 회의(Th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WWDC)에서 처음 발표된 후 베타 버전으로 화제를 모았던 iOS 16의 개선된 내용, 지원 모델, 주요 앱 기능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iOS 16 개요 iOS 16의 주요 스펙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내용 개발자 Apple 최신 발표일자 2022년 9월 12일 빌드넘버 20A362 지원 언어 한국어 포함 전 세계 40개 언어 지원 모델 • 아이폰 8, 아이폰 8 Plus • 아이폰 X, XS, XS Max, XR • 아이폰 11, 11 Pro, 11 Pro Max • 아이폰 12 mini, 12, 12 Pro, 12 Pro Max..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 Don't Let Me be Misunderstood [내부링크]

누군가에겐 진한 소울이 느껴지는 발라드로, 누군가에겐 브리티시 락으로, 누군가에겐 노란 타이즈를 입은 우마 서먼이 일본도를 휘두르는 장면으로, 또 누군가에겐 만주 대평원을 달리는 말과 함께 생각나는 노래가 있습니다. 1964년 처음 소개된 이래로 180개 이상의 커버 버전이 발표된 노래 Don't Let Me be Misunderstood입니다. 오늘은 이 노래의 다양한 커버곡과 가수들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 The Good, The Bad, The Weird (2008) 2008년 개봉한 이 영화는 당시로는 꽤 파격적인 스토리에 엄청난 스타급 캐스팅으로 화제가 되었던 작품입니다. 송강호, 이병헌 그리고 정우성이 공동 주연으로 출연한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

2022년 애플 신제품 발표내용 총정리 (아이폰 14, 애플워치 울트라, 에어팟 프로 2세대) [내부링크]

2022년 9월 8일 새벽 2시, 애플의 2022년 신제품 발표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중계된 이번 행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의 신사옥인 Apple Park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애플은 '저 너머로 Far Out'라는 공식 행사명을 내세운 이번 발표에서 아이폰 14, 애플 워치, 그리고 에어팟 제품군에서 새로운 제품을 다수 소개하였습니다. 각각의 제품군별 발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iPhone 14 Line 이번 행사의 메인 상품인 아이폰 14 시리즈는 예상했던 대로 mini 버전이 제외된 라인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2개 일반 버전과 2개의 프로 버전, 모두 4가지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아이폰 14 라인업의 제품별 가격과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

One Way Ticket : Eruption, Neil Sedaka & 날 보러 와요 [내부링크]

'날 보러 와요. 날 보러 와요. 날 보러 와요. 날 보러 와요.' 몇 년 전부터 부동산 사업가로 유튜브와 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방미의 1980년 가수 데뷔곡입니다. 예쁘장한 코미디언으로 활동하던 방미가 가수로 큰 성공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이 노래는 원래 닐 세다카가 1959년 불렀던 노래였습니다. 오늘은 '나를 보러 와요'의 원곡이자 1959년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도 꾸준히 전 세계에서 다양한 언어로 리메이크되고 있는 노래, 'One Way Ticke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닐 세다카 • Neil Sedaka 닐 세다카는 1939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입니다. 대표적인 노래로 'Oh! Carol', 'You Mean Everything to Me', 'Bre..

컬러愛 물들다 : 이야기로 읽는 다채로운 색채의 세상 [내부링크]

한국어는 무궁무진한 형용사를 가지고 있어 특히 색을 표현하는 데 있어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원색이라는 것부터 배우기 시작한 색깔의 개수는 컴퓨터에서 인식하는 것만 해도 2의 24승, 즉 4백만 종류가 넘습니다. 그 많은 색을 다 말로 표현하는 것을 세상 어느 언어도 하지 못할 일일 것이고, 그 색을 사람이 구별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많은 색이 나눠진 이유는 그것이 필요했기 때문일 것이고, 그만큼 세상은 온갖 종류의 색이 곳곳에서 사상과 철학과 존재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렇게 세상을 뒤덮고 다양한 이야기를 안고있는 색깔에 대한 재미있는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컬러愛 물들다'라고 하는 책입니다. 컬러愛 물들다 / Pi..

조선시대의 군가 모음 [내부링크]

인간이 집단을 이루고 생활을 한 이후로 집단 간에 다툼은 반드시 있어왔습니다. 수렵과 채집으로 생활하던 선사시대에도, 농경사회에도, 부족사회에도, 국가가 성립된 이후에도, 그렇게 전쟁이라는 것은 남의 것을 뺏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진 것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인간이 행하는 가장 적극적인 생존활동이라 하겠습니다.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오래된 방편 중에 하나로 소리를 통해 사기를 진작시키는 방법은 고대로부터 꾸준히 이어져온 방식입니다. 그것이 바로 '군가 軍歌'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오늘은 현재의 양악이 들어오기 전, 조선시대에 우리 군軍에서 부르던 조선시대의 군가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조선시대의 군가 군가의 형태가 예전부터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부르고 있는 것과 같은 4박자의 행진곡..

고대 병법의 핵심: 36계 정리 [내부링크]

'36계 三十六計'는 고대 병법의 핵심이 되는 36가지의 지략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서른여섯 개의 일화를 '한자성어 漢字成語'로 요약해놓는 형식으로 모두 6부에 각 부마다 6개의 계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인이 자랑하는 병법서 중의 병법서, 36계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삼십육계 (三十六計) 란? 삼십육계의 저자를 남북조시대의 송나라의 명장인 '단도제 檀道濟'라고들 합니다만 사실 삼십육계에 남북조 시대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습니다. 정사인 '남제서 南齊書'에 '주위상 走爲上'이라는 구절이 있기는 하지만 '주위 상책'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명조 말기와 청조 초기의 일화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삼십육계가 만들어진 시기와 작자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

미션 임파서블(MISSION IMPOSSIBLE) 시리즈와 메인 테마곡 모음 [내부링크]

톰 크루즈의 탑건 매버릭이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흥행 성공을 달성했습니다. 우리 돈으로 약 2천330억 원, 1억 7천만 달러라는 엄청난 제작비를 들였지만 2022년 9월 5일 Box Office Mojo 집계 기준 14억 4천100만 달러라는 흥행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2018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1년 동안 촬영되어 2019년 7월 개봉이 예정되었으나 코로나19로 계속 연기되다 2022년 5월 드디어 북미 개봉을 시작하였습니다. 제작사 입장에서는 긴 시간 동안 기다리며 참아낸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역시 언제나 실망시키지 않는 흥행 카드 톰 크루즈의 명성을 재확인시켜준 작품이었습니다. 2020년 2월에 촬영을 시작한 톰 크루즈 주연의 프랜차이즈 최신작이 하나 더 개봉을 할 예..

교통사고 합의, 미리 알아둬야 할 것들! (보험사 대처, 합의 요령, 조심할 것들) [내부링크]

예전에는 간단한 접촉사고나 인사사고가 있을 경우 보험료 인상 등으로 인한 부가비용이 걱정스러워 당사자들끼리 현장에서 합의하고 넘어간다던지, 보상금을 제시하면서 직접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이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양 당사자간 보험사를 통해 합의를 하고 보상을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사에게 모든 것을 맡겨두는 것 또한 위험하기 짝이 없는 행동입니다. 보험업계 또한 교통사고 전문병원, 보험사간 인적 네트워크 등 거대한 이익 공동체를 이루고 있고, 이들 역시 사고 당사자의 이득을 최우선으로 두고 사후 처리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보험 담당자는 보험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보험사의 대리인이지 결코 나의 대리인은 아니라는 것을 머릿속에 두고 사고처리에 임해야 할 ..

티스토리 글감검색 기능 상세 리뷰 [내부링크]

2022년 8월 28일 티스토리가 업데이트되면서 글을 쓰려고 에디터로 들어가 보면 '글감검색'이라는 기능이 새롭게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기 시작하면 당연히 말하고 싶은 내용이 떠올랐을 때 글을 쓰게 되는데, 시간이 좀 지나면 정기적으로 글을 포스팅해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 것이 생깁니다. 항상 쓰고 싶은 내용이 떠오르는 것도 아니고 키워드가 고플 때가 많은 블로거들에게 소재를 찾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기능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의 새로운 기능, '글감검색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 화면 구성 글감검색 기능이 추가된 화면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디터 화면 좌측 하단에 ① 글감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

방탄소년단 · BTS를 커버한 가수들 (Dynamite, Butter, Boy with Luv, Life Goes On 등) [내부링크]

WIKIPEDIA에서 BTS를 입력해보면 2022년 5월 백악관에서 BTS가 연설하는 사진과 함께 세계 음악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판매 기록을 경신했으며, 2006년 저스틴 팀버레이크 이후 최단기간에 4개의 빌보드 싱글 1위 곡을 보유한 아티스트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이제는 KPOP 밴드로서의 정체성을 넘어서 글로벌 팝 아티스트로 자리 잡은 BTS는 2013년 결성되었으니 벌써 햇수로만 9년 차의 밴드입니다. 9년의 기간 동안 싱글 앨범 포함 모두 63개의 앨범에 115곡을 발표한 BTS는 현재 비공식적으로 8,000만 ~ 1억으로 추산되는 그 어떤 아티스트보다 충성스럽고 거대한 팬덤을 소유한 명실상부한 글로벌 슈퍼밴드입니다. 이러한 BTS의 노래 중에서 빌보드에 차트인 한 노래들은 당연히 다른 가수들에..

내 인생의 해답, 대답의 책, 그리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卽問卽說) : 모든 질문에 답을 해주는 책들 [내부링크]

한 10년 전쯤 TV의 예능프로그램에서 처음 소개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하고 책을 넘기면 나오는 한두 줄짜리 답글을 보고 출연자들이 맞네틀리네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재미를 주는 코너에서 처음 본 그 책은, '대답의 책 Book of Answers'이라는 제목으로 불리며 말 그대로 불티나게 팔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수없이 많은 답글이 한 페이지에 하나씩만 담기다 보니 500쪽이 넘는 두꺼운 책인데다 양장본으로 만들어져 가격도 상당했고, 책이라기보다는 팬시용품이나 예쁜 장난감이라는 느낌이 들던 '상품'이었습니다. 몇 해 전에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나와서 설치해봤던 기억이 새삼스럽습니다. 알쏭달쏭하고 오락가락하는 고민이 생겼을 때, 딱히 다른 이에게 물어보기 애매할 때, 재미 삼아 또는 마음 깊숙..

칼잡이 맥 • Mack the Knife : 빌보드에서 가장 성공한 노래. All Time Hit Song [내부링크]

2015년 빌보드는 빌보드 역사상 가장 성공한 노래 100곡을 선정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선정기준으로는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스트리밍 데이터, 주간 차트 등이 있고, 여기에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의 실적까지 반영하여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때 1위는 The Weeknd의 Blinding Lights가 차지했고, 2위는 처비 체커의 The Twist, 3위는 산타나의 Smooth, 4위는 Bobby Darin의 Mack the Knife란 노래가 차지합니다. 1~3위의 곡들은 가수와 곡이 선명하게 인지되는, 그러니까 가수의 대표곡이라고 할 수 있는 노래들인 반면, Mack the Knife는 루이 암스트롱, 엘라 피츠제랄드, 프랭크 시나트라, 최근엔 마이크 부블레까지 수많은 가수들이 커버한 올..

전국 교통상황, 재난 위험지역, 해안가, 해수욕장, 주요 관광지 실시간 CCTV 보는 법 [내부링크]

서울 경기지역을 포함한 전국 주요 도심과 도로의 실시간 CCTV가 주로 교통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설치되었다면, 주요 해안가, 해수욕장, 상습 수해지역이나 재난지역, 적설 위험지역 등에도 CCTV가 설치되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와 남해안의 해수욕장과 주요 해안가의 CCTV로 태풍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제주공항의 영상으로 비행기 이착륙 현황을 미리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관령과 한라산의 적설 상황을 살펴볼 수도 있고, 부산의 침수 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의 해안가, 해수욕장, 주요 관광지, 적설 위험지역, 재난 위험지역 등의 실시간 CCTV 등을 볼 수 있는 곳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전국의 교통정보 실시간 CCTV와 제주도의 주요 해안도로 등 교통정보 ..

수건, 행주, 걸레와 빨래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깨끗한 수건이나 행주를 새로이 장만하고 쓰다 보면 더러워져 빨래를 하게 됩니다.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낡고 해져서 수건이나 행주로의 가치가 떨어져 새로운 것을 장만하고, 쓰던 것은 걸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핏 보아도 한자인 단어도 있고, 어근이 유추되는 말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제대로 찾아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들도 보여서 이 참에 한번 정리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수건과 행주, 그리고 걸레와 빨래의 정확한 정의와 그 어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수건의 정의와 어원 1. 정의 명사. 얼굴이나 몸을 닦기 위하여 만든 천조각 얼굴이나 손이나 몸을 씻은 뒤에 물기를 닦기 위해 사용하는 면 따위의 천으로 네모지게 만든 물건 손 수 手 + 수건 건巾이 합해져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일반적인 천보다는 ..

Take Five • 잠깐만 쉬자 : 플래티넘이 된 실험작의 주역들(데이브 브루벡 쿼텟) [내부링크]

1959년 재즈 역사상 듣지도 보지도 못한 앨범이 녹음되었습니다. '8분의 9박자', '4분의 6박자'에 '4분의 5박자' 곡도 들어있는 'Time Out'이라는 제목의 이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2위에 오르면서 플래티넘을 기록하게 됩니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Take Five와 지금까지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재즈 음반을 만들어낸 주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폴 데스몬드 Paul Desmond'와 '데이브 브루벡 Dave Brubeck Quartet'의 이야기입니다. Paul Desmond & Dave Brubeck 1. 폴 데스몬드 · Paul Desmond Take Five를 작곡한 사람은 데이브 브루벡 쿼텟에서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던 '폴 데스몬드 Paul Desmon..

[고르바초프 사망] 냉전 종식의 주역 고르바초프의 생애와 소련의 해체에 관하여 [내부링크]

2022년 8월 30일, 소련 공산당의 마지막 서기장이자 소련 초대 대통령이었던 미하일 고르바초프 (Mikhail Sergeyevich Gorbachev)가 오랜 투병 끝에 사망하였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인류사적으로는 냉전 시대를 종식하고 공산주의의 종말을 끌어낸 위대한 혁명가였지만, 러시아 국민들에게는 국가를 붕괴시킨 실패한 정치인인 고르바초프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논란이 많습니다. 오늘은 향년 91세로 세상을 떠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초대 대통령 '미하일 세르게예비치 고르바초프'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미하일 세르게예비치 고르바초프 • Mikhail Sergeyevich Gorbachev 먼저 고르바초프가 소련의 최고 권력자가 되기까지의 일생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고르바초프는 ..

임박한 애플의 MR·VR·AR 기기 발표. 메타버스전쟁의 서막이 열린다. [내부링크]

애플이 현재 개발 중인 VR기기의 브랜드로 추정되는 상표의 출원 신청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기기가 올해 안에 발표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조심스러운 추측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전자회사이면서 거대한 콘텐츠 제국이기도 한 애플의 메타버스 세계로의 진출은 시장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도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사건이라 하겠습니다. 오늘은 애플의 VR기기 관련 기사와 애플이 개발 중인 MR헤드셋에 관련된 내용. 그리고 애플과 메타의 메타버스 정복전쟁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APPLE의 VR프로젝트 관련 상표출원 애플이 '리얼리티 원(Reality One)', '리얼리티 프로(Reality Pro)', '리얼리티 프로세서(Reality Processor)'라는 상표의 출원을 신청하였다고..

가을비를 주제로 한 가요, 가곡, 연주곡, 그리고 동요 [내부링크]

새벽부터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추적추적 처량맞게도 내리는 날입니다. 8월의 끝자락에 내린 이 비로 다른 해보다 조금 빨리 가을이 올 것 같습니다. 처량맞은 빗소리를 듣다 문득 가을비를 주제로 한 노래들을 한번 정리해 보자 싶어 찾아보았습니다. 자료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관리하는 음악 저작물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하였으며, 검색의 방법은 협회 홈페이지(www.komca.or.kr)의 '저작물 검색' 메뉴를 통해 '저작물名'에 키워드를 넣어 찾아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음악저작권협회 등록물은 주제목과 부제목이 있습니다. 주제목이 원래의 곡명이고 부제목은 추가로 기입하는 키워드로 주로 주제목을 영어로 번역해 넣거나 'GA EUL BI'와 같은 형태로 한글 발음을 영문으로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

안락사와 존엄사의 어원, 개념, 역사 / 연명의료 결정법과 의사조력 존엄사의 허용. 죽을 권리인가 사회적 타살인가 [내부링크]

2022년 8월 29일 국회에서는 '의사조력 존엄사'에 관한 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의사조력 자살, 말기 환자의 존엄한 죽음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는 '죽을 권리'라는 주장과 '사회적 타살'이라는 반론이 치열했다고 합니다. 안락사와 존엄사에 관한 논란은 꽤 오랜 역사를 가졌고 여전히 첨예한 입장이 부딪히는 사안입니다. 법률적, 윤리적, 종교적, 철학적으로 명확한 입장과 신념이 대립하는 문제에 대해 개념부터 명확하게 정리해보자는 생각에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안락사와 존엄사의 개념과 차이, 그리고 안락사와 존엄사의 역사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락사와 존엄사의 개념과 어원 1. 안락사 안락사의 사전적 의미는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불치의 환자에 대하여, 본인 또는 가족의 요구에 따라 ..

태엽(Mainspring, 胎葉)의 모든 것 (어원, 기원, 원리와 개념 등) [내부링크]

손바닥만 한 스크린 위에서 전 세계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모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고글 하나로 가상 세계로 진입해 서바이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VR기기, 그리고 목적지만 말해주면 스스로 가장 안전하고 빠른 길을 찾아가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마법처럼 신비한 과학 문명의 놀라움을 새삼 느끼게 해주는 장치들입니다. 그러나 어릴 적 처음 보았던 이 장치만큼 환상적이고 경이로운 경험은 아직 느껴보지 못했습니다. 기계공학을 마법으로 승화시킨 장치였지만 이제는 모터에게 밀려나 시계나 장난감, 그리고 뮤직박스와 같은 장식품들에서만 볼 수 있는 추억의 기계장치, 바로 '태엽'입니다. 오늘은 태엽의 어원과 기원, 그리고 원리와 개념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태엽 • 胎葉 • Mainspring 이란 태엽..

아침, 점심, 저녁의 어원 [내부링크]

자주 쓰는 만큼 어원이 궁금한 말. 아침, 점심, 저녁의 어원을 알아보았습니다. 원래 어원이란 것이 여러 종류의 자료에 기록으로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이 문헌과 저 논문의 내용이 다른 것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가지를 찾아보려 해 보았습니다. 그럼 들어갑니다. 아침의 어원 아침은 순우리말로 시간을 가리키면서 동시에 끼니를 뜻하기도 하는 말입니다. 아침은 새벽이 지난 후의 시간을 말합니다. 아침의 고어 (古語)는 '아작'이라고 합니다. 아작은 '아직 이르다'라는 뜻입니다. 지금도 남부의 방언에 아작, 아척(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이르다는 뜻의 '아작'이 한편으로는 [아작 아츰 아침]의 단계로 변화하였고, 또 다른 형태로 변하여 [아작 아작 아즉 아직]이 된 것으로 보..

[추천]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 해방이후 한국 현대사의 이념적•인문학적 인식과 분기점이 된 논쟁들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현대사는 그 어떤 나라보다 치열하였고, 혼란스러웠습니다. 진보와 보수,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가 모든 사안에서 부딪혔으며, 모든 현상의 평가에서 논쟁을 하였습니다. 한국 사회는 수많은 논쟁들 속에서 역사의 진보를 이루었고, 기득권의 저항 속에서도 지금과 같은 민주사회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정치, 사회, 문학, 복지, 언론, 교육, 문화 등의 분야에서 진행되었던 논쟁들 중에 40개의 주요 논쟁을 뽑아 그 내용과 의미를 평가하여 정리한 책을 찾아 읽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하는 책입니다. 김호기, 박태균 교수가 쓴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입니다.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저자 김호기, 박태균 출판 메디치미디어, 2019년 4월 30일 초판 ..

Perfect, 완벽하다, 완벽(完璧)의 정의와 어원 [내부링크]

얼마 전에 '알 잘 딱 깔 센'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라는 뜻을 가진 줄임말이라고 하던데 그냥 '완벽하게'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완벽하게'는 말 그대로 '모든 것에 흠잡을 것이 없이 빈틈이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오늘은 '완벽 (完璧, Perfection)'이라는 단어의 정의와 어원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완벽의 정의 완벽(完璧)의 사전적 의미는 '흠이 없는 구슬이라는 뜻으로, 결함이 없이 완전함을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완벽함'과 '완전함'의 차이를 알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완전함'이란 필요한 것이 모두 갖추어져 모자람이나 흠이 없다는 뜻입니다. 완전한 제품, 완전한 승리, 맡은 일을 완전하게 수행하다 등으로 사용할..

Forbes 기준 아시아 국가별 최고갑부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필리핀, 한국, 홍콩의 최고 부자) [내부링크]

얼마 전 포브스 선정 한국의 부자 순위 TOP 15를 포스팅하였습니다. 2022년, 포브스 선정 한국의 부자 순위 TOP 15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 Forbes'에서는 매년 주요 나라의 부자들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포브스 아시아판에 부자 순위가 공개되는 나라는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한국, 태국, 일본, 호 vyoma-kesa.tistory.com 포브스에서는 한국 외에도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필리핀, 홍콩의 부자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가별 부자 순위가 발표되는 나라의 최고 갑부만 따로 모아서 비교해보자는 생각이 들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의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명단의 출처는 2022년 8월..

보험(Insurance)의 개념과 어원, 그리고 역사 [내부링크]

매년 자동차보험을 갱신합니다. 1년 내내 접촉사고 한번, 고장 한 번 없는 차라서 아까울 때도 있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더 싼 곳을 찾아 인터넷을 뒤져봅니다. G1이라는 선진국 미국에서 오바마 케어로 시끄러운 것을 보면 그래도 우리나라가 의료보험 체계는 참 잘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에 동의한 건지 기억도 가물가물한데 어떤 날은 하루에도 서너 통씩 치아보험, 눈 보험, 운전자보험 안내 전화가 옵니다. 우리는 보험이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와 우리 가족 그리고 주위에서 어떤 형태의 일이라도 발생하면 가장 먼저 알아보게 되는 보험을 생각해보면 어떤 상품이 있는지, 어떤 회사가 잘 관리해주는지에 대해서만 고민해 보았지 정작 보험이라는 제도 자체에 대해서는..

천벌이란 무엇인가? 천벌의 모든 것 (정의, 종교와 천벌, 사례 등) [내부링크]

도저히 용서받지 못할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보았을 때, 타인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도 그 어떤 반성이나 속죄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사람을 보았을 때, 무슨 이유에서인지 잘못을 저지르고도 처벌받지 않는 자들을 보았을 때, 우리는 천벌을 받을 놈들, 천벌 받아 마땅한 놈들이라며 '천벌'을 되뇌입니다. 수천 년 인류 역사에 꾸준히 언급되었지만 실체는 모호한 개념과 현상인 천벌(天罰)의 정의, 그리고 우리가 접하는 종교에서 말하는 천벌,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천벌이라고 주장하는 사례들, 그리고 진실로 우리가 바라는 천벌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천벌 · 天罰 · Divine Retribution · Wrath of God 우선 천벌이라는 단어의 각종 사전적 의미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어사전 : 하늘이 내리..

유언장의 종류와 효력, 작성 방법 (유언장 양식샘플 첨부) [내부링크]

유언장 遺言狀 또는 유언서 遺言書는 어떤 사람이 그가 죽은 뒤의 법률관계를 정하려는 생전의 최종적 의사표시라고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죽음을 목전에 둔 환자가 구술하는 장면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변호사가 유족들을 모아놓고 유언장을 공개하는 장면도 자주 보입니다. 이러한 유언장은 그 내용에 따라 다양한 법적 분쟁이 발생하므로 우리 민법에서는 유언자의 진의를 명확히 하고 그로 인한 법적 분쟁과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방식에 따라 작성된 유언장에만 법적인 효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법적인 효력이 있는 유언장의 조건과 종류, 그리고 유효한 유언장을 작성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언이란? Will & Testament 유언장은 '유언 내용을 적은 글발'이라는 사전적..

2022년 12월 기준 제주도 항공권 싸게사는 방법? [내부링크]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구입하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요일에 따라, 그리고 탑승 시간에 따라, 기타 몇 가지 팁을 잘 지켜서 찾아보면 생각보다 싼 항공권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말연시 휴가철을 앞두고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구할 수 있는 몇 가지 규칙과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 6월, 여름휴가를 앞두고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사는 방법 또는 규칙이란 글을 게재한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은 해당 글의 기본적인 방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2022년 12월 연말연시 휴가에 맞춰 일부 내용을 수정한 것입니다. 코로나가 5차 접종이 시작되고, 독감과 코로나가 동시 유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는 있지만, 거리두기가 이제 사라졌고, 해외 관광객도 상당히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무선이어폰 브랜드별 글로벌 시장점유율과 최신 상품 소개 [내부링크]

최근들어 MZ세대를 중심으로 유선 이어폰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고, 무선이어폰이 가진 충전이나 분실 등의 불편함 때문에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유선 이어폰을 착용한 아이돌의 사진도 인증처럼 등록되고 있어 바야흐로 이어폰 시장도 레트로 붐이 부는 건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달리 생각해보면 유선 이어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화제가 될 만큼, 이어폰 시장은 무선 이어폰이 대표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022년 3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서는 2021년 무선 이어폰 업체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발표하였습니다. 오늘은 해당 자료를 중심으로 무선 이어폰 시장 업체별 점유율과 2022년 현재 브랜드별 최신 상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조: 무선이어폰 시장 업체별 점유율..

공화국,共和政,Republic,민국의 개념, 어원, 기원, 대한민국 국호의 기원 [내부링크]

우리나라 헌법 제1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②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여기서 우리는 익숙하지만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공화국(共和國)'이란 단어를 아마도 처음 보게 됩니다. 오늘은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정치 체제인 공화제와 공화제를 채택한 나라를 뜻하는 공화국, 그리고 공화국인 대한민국이 국가명에 공화국(共和國)이 아니라 민국(民國)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화국의 개념 공화국은 '국가의 최고 권력이 국민과 그 선출직 대표에 의해 유지되는 정부의 한 형태'입니다. 공화제에서 국가라는 집단은 통치자의 사적 소유물이나 재산이 아닌 '공공의 것'으로 간주합니다. 즉, 공화국 내 권력의 1차적..

국내 인기학술논문 소개 :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김건희 국민대 박사학위논문 파일첨부) [내부링크]

오늘은 riss.kr 즉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의 최신/인기 학술자료 메뉴에서 몇 달째 부동의 1위로 인기 자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논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008년 국민대학교 박사과정 논문으로 표절분석 서비스 '카피킬러' 확인 결과 표절율 43%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나타내었지만 국민대 논문 재조사위원회에서 표절이 아닌 것으로 최종 결론을 받은 논문입니다. 이후 논란이 일자 국민대 교수회에서 임시총회를 열어 자체조사 찬반 여부를 투표하였지만 역시 61.5%의 반대로 추가 재조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냈습니다. 어쨌거나 화제의 논문이니 만큼 한번쯤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 같아 오늘은 이 '학술자료'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요 본 논문은 2007년 국민대학교 김명신..

Début de Soirée - Nuit de Folie : 80년대 말 유럽을 휩쓴 프랑스 유로댄스 원히트 원더 [내부링크]

1980년대 말 전 세계가 현란한 유로댄스 비트와 디스코에 환호하던 시절은 지금처럼 빌보드가 지배하던 시장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세계 최대의 음악시장이 영어권이었기 때문에 당시의 유럽 가수들도 미국 시장을 겨냥해 대부분 영어로 곡을 발매했었지만, 몇몇 가수들의 곡은 자국 언어로 발매되어 색다른 개성으로 우리 귀를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이런 노래들은 당연히 미국 시장에선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유럽 차트와 아시아에선 꽤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었습니다. 프랑스 신인그룹 Début de Soirée(데뷰 드 스와헤)의 Nuit de Folie(느위 데 폴리)라는 노래는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얻어 2005년 개그우먼 조혜련이 '숑크숑크송'이라는 몬데그린 곡을 발매하기도 하였습니다. Début de Soir..

'손 없는 날'이란? 손 없는 날 찾는 방법, 올해 손 없는 날은 언제? [내부링크]

이사를 하거나, 결혼식이나 약혼식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개업식을 하는 등 세상을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날을 잡아 행사를 치러야 할 경우가 한 번씩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 대개는 쌍방 간의 일정을 조율해서 적당한 날을 고르거나, 의미 있는 날을 정해 행사를 치르게 되는데, 이럴 때마다 '손 없는 날'이라는 조건을 접하게 됩니다. 손 없는 날은 비용도 더 치러야 하고, 손 없는 날을 고집하는 어른들이 이해가 되지 않다가도 괜히 찝찝한 기분에 마음대로 날짜를 정하기도 꺼려집니다. 오늘은 도대체 손 없는 날이 무슨 날인지, 또 언제인지, 손 없는 날을 찾는 방법 등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손 없는 날이란? '손 없는 날'에서 '손'은 '날짜에 따라 동서남북 네 방위로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Fly Me to the Moon, 우주개발의 클래식이 된 사랑의 찬가 [내부링크]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밤하늘을 찬란하게 수놓은 별들 사이로 유유자적 평화롭게 날아가는 우주선을 보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빅밴드의 흥겨운 리듬 아래 프랭크 시나트라의 매력적인 목소리가 꿈과 희망이 기다리는 신대륙으로 우리를 안내할 것 같은 그런 노래입니다. 이제는 우주개발의 클래식이 되어버린 낭만 가득한 사랑의 찬가, Fly Me to the Moon을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Fly Me to the Moon (In Other Words)의 역사 1954년, 카바레 가수들의 피아노 반주를 업으로 살고 있던 무명 작곡가 바트 하워드(Bart Howard)는 어느 날 카바레에서 연주할만한 간단한 춤곡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에 'In Other Words'라는 제목의 발라드를 한 곡 만들어 전..

탈모 Q&A,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탈모에 관한 상식들 [내부링크]

우리나라 탈모 인구가 1,0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인구 다섯 명 중에 한 명은 탈모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처럼 탈모가 드러내 놓고 주제로 삼기에 꺼려지는 시대도 아니고, 탈모에 대한 정보나 처치에 대한 논의도 자유로운 시대입니다. 탈모인들에게 모발이식이나, 탈모치료제, 하다못해 두피문신 등에 관한 정보도 넘쳐나지만, 우리가 예전부터 알고 있던 상식들이 잘못된 것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탈모와 관련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더보기 목차 모자를 쓰면 탈모가 심해지나요? 매일 머리를 감으면 탈모가 심해지나요? 비를 맞으면 탈모가 심해지나요? 탈모에는 샴푸가 좋은가요? 비누가 좋은가요? 빨래비누는 어때요? 빗으로 머리를 두드리는 것처럼 자극을 주면 탈..

신대한국 독립군의 백만용사야 - 독립군가 [내부링크]

2022년은 광복 77주년입니다. 광복절을 맞아 독립군가를 저장합니다. 독립군가 원곡 당시의 대부분의 노래들이 그렇듯 독립군가 역시 외국곡에 가사를 붙인 것입니다. 원곡은 미국 독립전쟁 당시 북부군의 군가인 Marching Through Georgia라는 곡입니다. Marching Through Georgia | 조지아의 행군 1865년 헨리 클레이 워크가 작곡해서 발표한 곡입니다. 당시 이 노래는 전 세계적으로 전쟁이 있는 곳곳에서 불려졌다고 합니다. 조선에도 전해져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부르다가, 만주지역의 신흥무관학교가 가사를 고쳐 교가로 사용하게 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신흥무관학교가 폐교가 된 후 만주 지역에 독립군 단체들이 성행하면서 지금의 가사로 개사가 되었고, 이후 이들 독립운동..

[생활 속 법률상식사전] 결혼식전 파혼 시 처리 : 사유, 비용・예물・예단의 반환, 위자료 등 [내부링크]

이런저런 갈등과 조정을 비롯한 육체적・정신적으로 힘든 준비과정을 거쳐 결혼이 코 앞으로 다가왔는데,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파혼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갑작스러운 결혼식 전 파혼에 따른 갖가지 처리 내용들을 설명하면서 '생활 속 법률 상식사전'이라는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부동산, 이혼 소송,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돈거래, 상속분쟁, 근로법, 교통사고, 소비자법 그리고 의료사고 등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적 분쟁에 관하여 사례와 함께 소개하는 법률상식 가이드북입니다. 생활 속 법률 상식사전 Common Sense Dictionary of Everyday Law 저자 김계형, 이재호 출판 (주)도서출판 길벗, 2019년 8월 20일 개정 1쇄..

저항의 예술: 포스터로 읽는 100여 년 저항과 투쟁의 역사. 역사적인 포스터들 [내부링크]

우리가 학창 시절에 배운 포스터는 직관적인 이미지를 단순하지만 강렬한 몇 개의 채색으로 완성하고, 그 위에 명료하지만 인상적인 문구를 집어넣는 홍보나 계도를 목적으로 배포하는 홍보물로 기억합니다. 이는 포스터 제작 및 배포의 주체가 국가권력이나 국가권력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는 이익단체였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학교 밖 세상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위의 목적과는 다른 의도로 만들어지는 포스터가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현실세계의 포스터란, 개인이나 집단이 생각하고 추구하는 바를 공표하는 선언의 의미도 가지고, 같은 신념을 가진 이들의 단합과 행동을 목표로 선동하는 역할을 하는 선전물일 때가 더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도서관에서 제목이 너무 인상적이라 꺼내본 책입니다. 난민, 여성, 성 ..

My Funny Valentine 마이 퍼니 밸런타인. 쳇 베이커 그리고 Babes in Arms [내부링크]

어느 나라에서든 재즈 좀 한다는 가수가 방송에서나 공연에서 꼭 한 번은 부르는 재즈 명곡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곡은 어느 나라에서든 꽤 이름 있는 트럼페터, 색소포니스트들이 한 번은 연주하는 재즈 넘버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편곡하느냐에 따라 한없이 세련된 쿨 재즈 발라드가 되기도 하고, 흥겨운 스윙 넘버가 되기도 한 이곡은 1937년 초연된 이후 1300개가 넘는 커버 버전이 출반 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재즈 명곡 마이 퍼니 밸런타인 My Funny Valentine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abes in Arms, 1937 My Funny Valentine은 1937년 초연한 미국의 코미디 뮤지컬 Babes in Arms의 삽입곡입니다. Babes in Arms은 리처드 로저스 Rich..

보통사람, 서민, 민초, 시민, 국민, 대중, 인민, 민중, 백성의 뜻과 어원. 보통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들. [내부링크]

우리는 사회를 구성하는 아주 많은 숫자의 보통의 사람들을 지칭할 때 서민, 시민, 국민, 민초, 민중, 대중, 백성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단어들은 비슷한 듯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뉘앙스를 나타내는 것들로, 자주 사용되는 단어이다 보니 대략의 뜻을 두리뭉실하게 설명할 수는 있겠으나,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엔 확신이 부족한 단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보통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들에 대해 그 뜻과 어원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사람이란 무엇인가? 보통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를 알아보려면 우선 '보통사람'이란 무엇을 뜻하는지 정리해야 하겠습니다. 보통사람은 보통의 사람이고, 여기서 보통이라 함은 '넓을 보 普'와 '통할 통 通'을 합한 것입니다. 부사로 사용될 때는 '일반적으로', '흔히..

이 약 한번 잡숴 봐! : 식민지 약 광고로 살펴본 일제강점기의 생활문화사 [내부링크]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이고 명쾌하게 일반 대중에게 소개하는 콘텐츠는 광고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광고는 그 시대를 살고 있는 보통의 일반인이 가진 가치관과 정서에 가장 잘 부합하는 문장과 형식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자극적인 카피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정치·사회·문화적 철학을 전파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신간 코너에서 발견한 이 책은 500쪽이 넘는 분량에, 수천 개가 넘는 삽화와 사진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00년대 초부터 1940년대 중반까지의 일제강점기 시대의 광고자료 중 신문에 게재된 '약 광고'와 '보건 관련 광고·홍보물'만을 골라 질병의 종류, 건강식품이나 의료기기 등과 같은 상품의 종류, 그리고 홍보 및 선전의 목적 등 다양한 기준에..

제주도 렌터카 예약에 관한 모든 것. 제주도 렌터카 예약 노하우,. [내부링크]

수도권을 제외한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지역은 대중교통으로만 생활하기엔 여전히 불편한 것이 많습니다. 특히 제주도의 경우 신제주와 구도심 지역 등 각종 상업시설이 집중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들이 띄엄띄엄 위치해 있다 보니 여행객이 아니라도 차량이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막바지에 제주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렌터카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공권에 관한 내용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주도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 정리하였습니다 매월 제주도를 왕복하다 보니 시간이나 항공사, 비행기의 종류 같은 것보다 가격이 항공권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이 되어버립니다. 장마철이라 비바람이 예상되는 평일 한밤중의 항공권이라도 싸 vyoma-kesa.tistory..

올리비아 뉴튼 존: Grease의 샌디, 70년대 최고의 팝 요정, 별이 되다 [내부링크]

My dearest Olivia, you made all of our lives so much better. Your impact was incredible. I love you so much. We will see you down the road, and we will all be together again. Yours from the first moment I saw you and forever! Your Danny, your John!” 그녀의 40년 절친 존 트라볼타는 Instagram에 이제 고인이 된 그녀의 예전 사진과 함께 위와 같은 눈물겨운 헌사를 남겼습니다. 2022년 8월 8일, 캘리포니아 남부 목장에서 올리비아 뉴튼 존이 올해 73세의 나이로 사망하였습니다. 올리비아 뉴튼 존은 197..

고엽, Autumn Leaves, Les Feuilles Mortes : 가을 노래 [내부링크]

가을을 생각하기엔 아직 좀 이른 시기이긴 하지만 그냥 여름은 물론이고 가을도 지나가고 빨리 겨울이 왔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이 노래를 찾아들었습니다. 1946년 명배우 '이브 몽탕 Yves Montand'이 처음 발표한 후, 전 세계에서 1,400개가 넘는 커버곡을 만들어낸 히트곡 'Autumn Leaves·Les Feuilles Mortes·고엽'입니다. 오늘은 매년 듣게되는 가을노래, Autumn Leaves의 가사와 다양한 커버 버전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조셉 코스마 & 자크 프레베르 & 이브 몽탕 영어 제목 Autumn Leaves, 프랑스 원제 Les Feuilles mortes인 이 노래는 1946년 프랑스 시인 '자크 프레베르 Jacques Prevert'의 시詩에 '조셉 코스마 József..

장르물이란 무엇인가? (장르문학과 순문학,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에 대하여...) [내부링크]

2022년 2분기를 기준으로 OTT 서비스를 제외하고 지상파와 종편만을 기준으로 9개의 방송국에서 모두 30개의 드라마가 방송되었습니다. 물론 개막과 종영이 겹친 작품들이 있기 때문에 1년에 120편이라고 단순히 계산할 수는 없지만 9개 방송국에 한한 수량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드라마가 제작되고 방송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OTT 서비스에만 제공되는 작품들까지 포함한다면 한 해 제작되는 드라마가 500편이라는 소문이 과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수년 전부터 장르물 전성시대라는 뉴스 기사가 꾸준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어김없이 편성되는 장르물 드라마들을 통해 우리는 장르물이라고 하면 '타임슬립이 일어나거나 좀비나 마녀와 같은 인간 이외의 존재가 등장하는 환상적인 장치가..

상식과 싸운 사람들 : 상식과 싸우며 일상을 바꾸려 한 혁명가 10인의 이야기 [내부링크]

사전을 검색해보면 ''상식 常識 Common Sense'이란 정상적인 일반인이 가지고 있거나 또는 가지고 있어야 할 일반적인 지식을 말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일반적 견문과 함께 이해력, 판단력, 사리 분별 따위가 포함된다'라고도 하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상식의 개념을 좀 더 잘 설명하는 것은 나무 위키의 항목인 듯 보입니다. 나무 위키에는 '어떤 사회에 속한 사람이 반복된 문화와 지식을 습득하면 당연히 기본 교양이라고 믿게 되는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식이란 어떤 사회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봉건 사회에서의 상식이 민주사회의 그것과 크게 다른 것처럼 상식의 변화는 곧 사회 진보의 바로미터라는 생각도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

영화를 선택하는 기준. 참고할만한 영화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 메타크리틱, 아이엠디비 & 키노라이츠) [내부링크]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를 선택할 때 언제부터인가 평점이란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주 예전에는 평론가와 기자의 평가나 입소문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지만, 네이버와 다음의 영화 평점 서비스가 등장한 후부터 평점이란 것은 꽤 절대적인 선택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평점 테러와 마케팅을 위한 조작 등으로 인해 포탈 영화 서비스의 평점이 신뢰성을 잃게 되면서 콘텐츠 선택의 기준은 전적으로 평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한국 시장의 구매력이 증가한 탓인지 우후죽순 늘어난 IPTV와 OTT 서비스로 인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콘텐츠의 수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소비자가 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 또한 중요한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이에 국내외 영화 평점 사이트들도..

우리 주변의 사자와 호랑이, 사자와 호랑이의 어원, 그리고 사자후 [내부링크]

우리는 흔히 백수의 제왕 사자, 맹수의 왕 호랑이, 이런 이야기들을 일종의 관용구처럼 자주 사용합니다. 사자와 호랑이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같은 궁금증을 진지하게 토론하기도 하고, MBTI처럼 사자와 호랑이 중에 선호하는 동물에 따라 성향을 가늠해보기도 합니다. 사자와 호랑이는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와 가까이 있던 동물이고 지금도 동물원의 인기스타이고,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면 이목이 집중되는 경이로운 존재입니다. 오늘은 사자와 호랑이의 어원과 예로부터 우리의 역사에 녹아있는 그들의 그림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자 • 獅子 • Lion 1. 개요 사자는 생물의 분류체계(계문강목과속종)에 따르면 고양잇과, 표범속, 사자종에 속하는 포유류 동물로서 평균 수명 10~15년, 몸길이 165~250cm 정도, ..

크루즈 컨트롤 관한 모든 것 (ft.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or ADAS) [내부링크]

시내 주행에선 거의 쓸모없는 기능으로 제조사의 괜한 옵션 장난에 놀아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기능이었는데,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세상 편한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승용차와 SUV에 장착되어 있는 기능이며, 자동 주행의 첫 발걸음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능, '크루즈 컨트롤 Cruise Control'입니다. 오늘은 크로즈 컨트롤 기능의 정의, 역사, 사용법, 연비와의 관계부터 좀 더 진화된 주행속도 컨트롤 시스템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daptive Cruise Control' 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mart Cruise Control'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이란? 크루즈 컨트롤이란 간단히 요약하면 '정속 주행 제어'라고 할 수 있겠..

원인과 이유의 차이 · 原因과 理由 · Cause vs Reason [내부링크]

어떠한 일을 하고자 할 때나, 어떠한 일들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그로 인한 결과 못지않게 그 원인原因과 이유理由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그만큼 원인과 이유에 대한 질문은 모든 현상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호기심이며 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질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인과 이유는 따로 쓰이기도 하지만 또 많은 문장에서 '원인과 이유'라는 묶음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명히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오늘은 두 단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과 이유의 사전적 의미 원인과 이유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인 • 原人 • Cause 명사, 근원 원 + 인할 인 어떤 사물이나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일으키게 하는 근본이 된 일이나 사건. 비슷한 말: 까닭, 꼬투리, 동기..

까닭, 곡절, 핑계, 근거, 말미암다 등 원인과 이유를 뜻하는 말들의 어원 [내부링크]

원인原因과 이유理由라는 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정리를 하다 보니 비슷한 뜻을 가진 많은 단어를 보게 되었습니다. 원인과 이유의 차이 · 原因과 理由 · Cause vs Reason 원인과 이유의 차이 · 原因과 理由 · Cause vs Reason 어떠한 일을 하고자 할 때나, 어떠한 일들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그로 인한 결과 못지않게 그 원인原因과 이유理由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그만큼 원인과 이유에 대한 질문은 모든 현상에 대한 vyoma-kesa.tistory.com 사전에 소개되는 유의어들 위주로 정리를 해보니 까닭, 때문, 곡절, 내력, 핑계, 근거, 말미암다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단어들의 정확한 뜻과 그 어원에 대해 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까닭 1. 사전적 정의 ..

빌리 오션과 캐러비안 퀸 (Billy Ocean & Caribbean Queen) [내부링크]

1984년은 참 큰 일들이 많았습니다. L.A 올림픽이 열렸지만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의 보이콧으로 반쪽짜리에 그쳤었고, 터미네이터의 시리즈 첫 작품이 개봉된 해이기도 하였으며, 마이클 잭슨이 스릴러 앨범을 들고 나온 해이기도 합니다. 영국 출신의 흑인 가수 빌리 오션은, 마이클 잭슨이 신기록을 써 내려가던 1984년 9월 자신의 다섯 번째 정규 앨범 Suddenly를 발표하였습니다. 미국에서만 더블 플래티넘을 달성한 이 앨범으로 영국 차트에서만 거론되던 국내용 스타 빌리 오션은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하였고, 특히 타이틀곡 Suddenly는 유독 우리나라에서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를 풍미한 팝가수 빌리 오션과 그의 글로벌 히트 넘버 '캐러비안 퀸 Ca..

2022년, 포브스 선정 한국의 부자 순위 TOP 15 [내부링크]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 Forbes'에서는 매년 주요 나라의 부자들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포브스 아시아판에 부자 순위가 공개되는 나라는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한국, 태국, 일본, 호주, 대만, 싱가포르, 필리핀, 홍콩, 말레이시아 등이 있습니다. 2022년에도 4월 20일 한국의 부자 순위 TOP 50을 발표하였는데, 오늘은 그 명단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아래 명단은 다음의 내용을 조건으로 하였습니다. 명단의 출처는 2022년 4월 20일 Forbes 발표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상위 TOP15만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첨부된 사진은 Forbes의 해당 기사에 포함된 사진으로 소유권은 Forbes에 있습니다. 원문의 순자산 단위가 달러($)입니다. 한화로 계산한 순자산은 현재 환율..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방법.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노하우와 팁 [내부링크]

디지털 노마드, 파이어족, 파이프라인, 경제적 자유... 최근 몇 년 동안 참 의외의 곳에서 의외의 사람들이 이런 단어들을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라는 뜻이고, 이제는 보편적인 삶을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꾸는 삶의 목표가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크몽이나 클래스101과 같은 재능 공유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만 원에서 수 십만 원씩 하는 전자책이 성공한 디지털 노마드 작가의 경험을 온전히 담고 있어 빠른 지름길을 알려줄 것 같긴 하지만, 사실 지금껏 살면서 책을 보고 따라 해서 제대로 실력이 늘어난 경험이 없어서인지 무작정 돈을 쓰는 것은 꺼려졌습니다. 그래서 조금은 일반적이고 평이하면서 원론적인 내용들만 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종이책으로 출간되어 도서관에서 빌려볼 수..

록키 Rocky 시리즈와 빌 콘티 Bill Conti의 음악 [내부링크]

대한민국 3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Gonna Fly Now와 Going the Distance라는 곡은 그 제목은 낯설어도 연예인들이 예능에서 간혹 보여주는 '1초 듣고 곡명 맞추기 게임'을 하면 '아! 이거 그거!'하며 대부분 맞출 수 있는, 그런 음악입니다. 1976년 신화의 시작을 알리는 1편을 개봉하고, 30년 후인 2006년 6편를 마지막으로 시리즈를 마감한 영화, 한 인간의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생을 다룬 시리즈, 록키의 주제가들입니다. 오늘은 30년에 이르는 록키 시리즈의 전편에 흐르는 '빌 콘티 Bill Conti'의 음악들을 다시 한번 들어보려고 합니다. ROCKY Series 어눌한 발음과 안면신경장애를 가진 무명의 '실베스터 스탤론 Sylvester Stallone'이 인기 절정의 챔피..

Intellectuals, 지식인의 두 얼굴, 마르크스와 톨스토이로부터 사르트르와 촘스키까지 by 폴 존슨 [내부링크]

루소, 마르크스, 톨스토이, 촘스키 등을 포함한 저명한 철학자와 작가 19인의 업적과 명성에 가려진 모순과 위선을 알려주면서 과연 지식인들이 인류에게 조언을 해줄 정도로 도덕적으로 적합한지 질문하는 책입니다. 우리는 지식인의 저작물을 통해 그의 이상과 신념을 접하게 되고 그것이 현대의 우리가 바라보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얼마나 근접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지식인에 대한 내면의 평가도 마치게 됩니다. 그러나 현실 세계의 위대한 정치가와 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지식인들도 어둡고 불안정한 그림자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그들의 철학이 응집된 저작물과 전혀 상반된 인생을 걸어온 사람들도 많습니다. 시대를 뛰어넘는 명작으로 이름난 지식인들의 뒷모습을 꽤 꼼꼼하게 일러바치는 책입니다. 영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역사학자인 ..

미국 의전 서열 3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양안관계가 최악의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시기에 중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2022년 8월 2일 대만을 방문했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아시아 순방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아시아 순방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대만을 방문하여 1박 2일의 기간 동안 차이잉원 총통, 대만 여야 지도부, 중국 천안문 시위에 가담했던 반체제 인사, 그리고 대만 TSMC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하원의장은 미국 의전 서열로는 3위에 해당하는 직위로, 펠로시 의장은 하원의장으로서는 1997년 4월 '뉴트 깅그리치' 하원의장 이후 25년 만의 대만 방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노골적인 위협 속에서 진행된 대만 방문이라 앞으로의 미중관계와 양안관계가 어떻게 진행될지 우려가 많습니다. 오늘은 미국 민주당의 여장부 낸시 펠로..

시네마 천국 : 영화와 인생과 우정에 관한 영화. 과거와 화해하는 라스트 3분이 기적같은 영화 [내부링크]

수년 전 넷플릭스와 애플 TV 같은 OTT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스크린의 지배력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 압도적 사이즈의 스크린과 공간을 진동시키는 돌비 서라운드 음향을 TV가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며 시장의 주도권을 OTT가 쥐었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OTT를 통해 개봉하는 작품도 상당히 많아져버렸습니다. 시네마 천국에서의 토토만큼은 아니지만 이본 동시상영관과 문화교실을 체험했던, 소위 할리우드 키드의 1인으로서 문득 이 영화가 생각나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름다운 꼬마 토토와 푸근한 미소가 그리운 알프레도의 우정과 인생을 다룬 영화, '시네마 천국 Cinema Paradiso'입니다. 주세페 토르나토레 • Guseppe Tor..

한 컷 한국사 : 한 컷의 사진으로 풀어낸 살아있는 한국사 이야기 [내부링크]

청소년 대상 교양 역사서는 역사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주는 지문과 풍부한 사진자료를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특정한 주제를 심도 깊게 살펴보는 여타 역사서보다는 쉽고 직관적이면서 정리된 자료집을 가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저절로 손이 가게 됩니다. 오늘 소개할 '한 컷 한국사'란 책 역시 청소년 대상 역사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만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한 경험이 있는 열 명의 선생님들이 모여 '한 장의 사진이나 그림으로 그 시대를 이야기해 보자'라는 목적으로 작업한 역작입니다. 항상 이런 책을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양장본을 사고 싶다란 생각이 드는 그런 책입니다. '한 컷 한국사'입니다. 한 컷 한국사 ; 사진으로 시대를 읽는다 저자 조한경, 김남수,..

증여세에 관한 모든 것 (세율, 면제한도, 자신신고 방법, 증빙서류 등) [내부링크]

차나 부동산을 구입할 때처럼 목돈이 필요할 경우 부모·자식 또는 부부, 친족 간에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별도의 계약서 없이 지원해주거나 대여해 주었다가 추후에 상환받지만, 일정 금액을 초과하게 되면 증여세 과세의 대상이 되어 막대한 세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무상으로 재산을 주고 받을 때 발생하는 증여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1. 정의 증여세란 타인의 증여에 의하여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그것을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2. 과세 요건 증여세는 증여를 받은 자가 내는 것이 원칙이며, 증여를 받은 자가 국내에 주소를 두지 않은 경우 또는 다른 이유로 조세채권을 확보하기 곤란한 경우 등에는 증여한 자가 연대하여 납..

부모·자식 간 차용증 쓰는법(양식 포함), 무이자 대출방법, 낮은 이자 대출방법. 증여세 안내는 방법과 한도금액 계산방법 [내부링크]

부동산 구입 또는 재산 상속의 목적으로 부모님의 현금을 자녀에게 대여 또는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법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에서 '재산 취득자금 등의 증여 추정' 항목에서 재산 취득자의 기존 재산, 직업, 연령, 소득 및 재산상태 등을 고려하여 갑자기 재산이 늘어났거나, 채무가 급격히 줄어든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로 과세여부를 판단합니다. 우선 증여가 의심될 경우, 자금 출처 소명을 통보하고, 이에 그 소명이 충분치 못하면 증여로 판단하고, 증여세를 과세하게 됩니다. 이는 간단히 정리하면 재산의 취득 방식에 있어서 증여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이때 가족 간의 거래는 원칙적으로 증여로 판단하므로 5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일 경우에는 증여세의 과세를 피하기 위해 반드..

태풍, 허리케인, 사이클론의 모든 것(공통점, 차이점, 어원, 기준 등) [내부링크]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이제 태풍이 연달아 많은 비와 함께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태풍과 허리케인 등은 지역에 따라 이름을 달리할 뿐, 같은 기상현상입니다. 오늘은 태풍과 허리케인 그리고 사이클론의 차이와 공통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태풍•허리케인•사이클론의 공통점 태풍은 태양의 고도각이 높아 많은 에너지를 축적한 적도 부근의 바다에서 만들어진 대류 구름들이 모여 거대한 저기압 시스템으로 발달한 열대 저기압의 한 종류입니다. 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WMO)에서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에 따라 태풍(TY), 강한 열대폭풍(STS), 열대폭풍(TS) 그리고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히틀러의 100가지 말 : 천재적인 연설가 히틀러의 말 모음, 역사와 대중에 대한 히틀러의 인식 [내부링크]

아주 어릴 적, 책장에 꽂혀있던 히틀러의 '나의 투쟁'을 읽었습니다. 화가를 꿈꾸고 예술을 사랑하던 순진한 청년이 민족의 중흥을 꿈꾸며 써 내려간 자서전은 참 뜨거웠습니다. '중국의 붉은 별'과 함께 영글지 않은 이해와 충분치 않은 역사지식으로 읽어선 안될 책이란 것은 나중에 깨달았습니다. 역시 히틀러는 탁월한 선동가이자 연설가였습니다. '나의 투쟁'의 뜨거운 문장과 천재적인 선동가의 설득력 넘치는 명문장을 골라 모아놓은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그 뜨겁고 설득력 넘치는 문장의 뒷편에 어떤 의도와 배경이 있었는지를 설명해주는 글과 함께 넘치는 사진 자료도 제공해주는 책이라 역사 지식도 채워주며 히틀러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게 해 줄 만한 책인듯합니다. 일본의 연구그룹 '20세기독일사연구회'에서 펴낸 '히틀러..

토니상에 대한 모든 것 (Tony Awards, 역사, 선정절차, 논란거리 등, 75회 수상자 명단 총정리) [내부링크]

지난 6월 12일 뉴욕 라디오 시티 뮤직홀에서 진행된 제75회 토니상 시상식에서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의 음악과 생애를 다룬 최초의 뮤지컬 'MJ'가 다수의 쟁쟁한 작품들과의 경쟁 끝에 남우주연상, 안무상, 조명 디자인상, 음향 디자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CJ ENM이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CJ ENM은 지금까지 '킹키부츠', '보디가드', '물랑루즈!', '빅피쉬', '백투더퓨처' 그리고 'MJ' 등의 작품에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하며 글로벌 뮤지컬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었는데, 이번 MJ의 수상은 지난해 '물랑루즈!'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라 더 뜻깊다 하겠습니다. 토니상은 미국 내 무대공연에 한정된 시상식이라 특히 관심이 있는 이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래도..

스태그플레이션의 이해와 2022 대한민국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 [내부링크]

한국 경제학회가 '스태그플레이션'을 주제로 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국내 경제학자 39명 중 54%에 이르는 21명이 현재 우리나라가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진입 단계에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2022년 현재 우리가 직면한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이란 ?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불경기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경기 침체기인 불경기 상황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상태, 저성장·고물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보다 훨씬 주의가 필요한,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태..

에미상에 대한 모든 것 (ft, 오징어 게임 6개부문 수상) [내부링크]

2022년 9월 12일(한국시간 9월 13일 오전), LA에서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시상식에는 2021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었던 '오징어 게임'이 작품상·남우주연상 등 총 13개 부문에 14명(팀)이 후보로 선정되었으며 6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2022년 7월 20일에는 CJ의 이미경 부회장이 미국 국제 텔레비전 예술·과학 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es, IATAS)가 주관하는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 (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오징어 게임이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

오리지널의 탄생 :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이야기 [내부링크]

예전에 작가들은 일간지나 주간지에 연재하던 소설들을 모아 장편소설을 발간하였습니다. 요즘 작가들은 브런치나 블로그에 기고하던 글을 모아 종이책이나 전자책을 발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로 나름의 팬층을 확보하고 '대중적 전문성'을 인정받은 유튜버들도 해당 분야의 콘텐츠를 정리하여 책으로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 '오리지널의 탄생'을 지은 '세상의모든지식' 역시 동명의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입니다. 2018년부터 4년 동안 40만 명의 구독자와 4천9백만의 조회수를 달성한 채널입니다. 이 책은 유튜브 채널 '세상의모든지식'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인 '브랜드 백과사전'에서 오리지널 브랜드 28개를 모아 엮은 책입니다. 오리지널의 탄생 /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저자 세상의모든지식..

'의식의 흐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 의식의 흐름에 대해 의식의 흐름대로 써보았다. [내부링크]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글들을 읽다 보면 '의식의 흐름대로 썼다'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생각이 가는 대로, 좀 더 격하게 표현하면 그 어떤 인과나 논리도 무시하고 생각나는 대로 글을 이어나갔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글을 쓴 사람들은 본인의 글에 대한 자기변호의 변으로, 글을 읽는 사람들은 만족스럽지 못한 글에 대한 조롱의 의미로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한 '의식의 흐름'이라는 말은 사실 매우 진지한 개념의 문학 용어이자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이 오염시킨 전문용어 중의 하나인 '의식의 흐름'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목 그대로 '의식의 흐름'에 대해 '의식의 흐름대로' 모아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의식의 흐름 / Stream of Consciousness 출처..

고래울음 소리 ASMR & 고래 굿즈 Goods(ft.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내부링크]

케이블 채널 ENA와 넷플릭스에서 매주 수·목요일 방송되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현재까지 8화가 방송되었습니다. 전체 16부작 중 이제 반 정도가 방송되었는데 그리 알려지지 않은 신생 케이블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8화 시청률이 13.1%로 집계되고 넷플릭스 글로벌 순위도 6위로 그야말로 신드롬급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IMDB 평점은 10점 만점에 9.6, 로튼토마토 관객 평점 100%의 높은 점수로 드라마에 대한 평가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리메이크를 위한 판권 구매, 웹툰 론칭 등 다양한 소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 드라마에 녹아있는 '고래'라는 요소가 덩달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주인공 우영우는 고래 덕후로 표현되면서 드라마에 노출되는 '고래 키링', '고래 탁상시계' 등 고래 관련 상..

권성동 문자유출 사건과 양두구육(羊頭狗肉) [내부링크]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 "대통령님의 뜻을 잘 받들어 당정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여당인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인 권성동과 윤석열 대통령 간의 문자가 기자의 카메라에 잡혀 보도되면서 이런저런 말들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당 대표 이준석의 징계와 관련된 내용과 같이 당무에는 거리를 둔다고 밝히던 윤 대통령이 윤핵관으로 알려진 원내대표에게 직접적으로 당의 현재 상황에 대한 격려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 드러난 것으로, 당사자인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양두구육'이란 글을 올렸습니다. 오늘은 '양두구육'이라는 익숙하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두구육 羊頭狗肉 '양두구육 羊頭狗肉'이란 말 그대로 '양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그로 인한 영향 정리 [내부링크]

하루가 다르게 물가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2022년 7월 27일 발표한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의 예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7%로 한 달 만에 0.8%가 오른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2008년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와 최대 기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급격한 물가상승은 비단 우리나라 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상황이며 그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꼽히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에 각국의 양적 완화로 현금이 시장이 많이 풀렸다는 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인한 대 러시아 규제로 원유와 천연가스의 국제 가격이 급격히 상승한 것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인도네시아의 팜유나 인도의 밀 등 각국이 자국의 자원통제에 나서면서 식품 원..

자원쟁탈의 세계사 : 에너지 자원을 둘러싼 경쟁의 역사 [내부링크]

자원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 생활과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원료로서의 광물, 산림, 수산물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인간 생활과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노동력이나 기술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즉, 인간 생활과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모든 것을 자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일본 도쿄재단정책연구소의 자원에너지 프로젝트 리더인 히라누마 히카루가 지은 '자원 쟁탈의 세계사'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생산활동의 필수 요소이며 부의 원천인 4대 향신료와 석탄, 석유와 천연가스, 재생에너지 등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에 대해 연구한 책입니다. 아주 보편적인 독자를 위한 역사교양서 같은 부분도 있고, 재생 에너지 관련한 부분은 전문적인 통계와 기술이 기술된 부분도 있어 꽤 재미있게 읽을 수 있..

세계기록유산 100% 활용하기 : 유네스코의 세계유산 사업에 관하여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자타가 공인하는 기록유산의 강국입니다. 유네스코에서 선정하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우리나라 기록물은 2020년 현재 총 16건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3건의 중국, 7건의 일본을 제치고 가장 많은 숫자이며, 세계적으로는 1위인 23건의 독일, 22건의 영국, 17건의 폴란드, 다음으로 네덜란드와 함께 공동 4위입니다. 이러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한 국가를 초월하여 세계사와 세계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역사적 중요시기를 이해하는데 의미가 있거나 그 시기를 특별한 방법으로 반영하는 자료이거나 뛰어난 미적 양식을 보여주는 자료여야만 선정이 되는 의미 있는 문화재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록유산 16건을 상세히 설명해주는 정말 좋은 책을 발견하여 소개드립니다. 국가기록원에..

레게의 영혼 Bob Marley와 No Woman, No Cry 그리고 와칸다 포에버 [내부링크]

레게는 1960년대 후반 자메이카에서 시작되고 완성된 음악 장르입니다. 리듬 앤 블루스, 재즈 등의 음악적 요소에 아프리카 민속 리듬의 영향을 받은 이 장르의 특징은 기타와 피아노의 스타카토 코드 연주를 들 수 있겠습니다. 리듬과 동조하는 코드 연주에 맞춰 사회 비판과 정치적 논쟁을 이야기하는 곡이 많습니다. 레게는 1930년대 자메이카에서 발전한 아프리카 중심 종교이자 사회운동인 라스타파리 Rastafari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라스타파리의 인지도를 높이고 복음을 전파하는데 레게 음악은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었고, 레게 뮤지션은 전도사의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레게는 카리브해 연안의 자메이카 음악이지만 아프리카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끈끈함이 있습니다. 마블의 신작 '블랙 팬서 : ..

팔코 Falco : 80년대 독일어 랩으로 빌보드를 정복하고 요절한 천재 뮤지션 [내부링크]

1980년대 팝의 가장 큰 시장은 미국이었지만 당시 클럽씬이나 댄스 뮤직계를 지배한 곳은 유럽이었고 그중에서도 독일이었습니다. Bonny M., Modern Talking, Arabesque, Patty Ryan, Bad Boy Blue, C.C.Catch, Radiorama, Joy, London Boys 등이 독일 출신으로 80년대 유로댄스 붐을 주도했었습니다. '팔코 Falco'는 유로댄스의 열풍 한가운데에 있던 독일 음악계에서 파워풀한 리듬 위에 랩을 바탕으로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인기를 끌었고 마침내 'Rock Me Amadeus'라는 글로벌 히트곡으로 빌보드를 점령했던 가수입니다. 오늘은 독일어 곡으로 미국 빌보드 1위에 오른 유일한 가수이면서, 그 노래의 주인공처럼 요절한 천재 뮤지션, 팔..

쓸쓸한 목소리로 고독을 노래했던 오석준의 데뷔앨범 [내부링크]

1988년 겨울, 커다란 덩치의 스물셋 청년이 데뷔 음반을 발표했습니다. 앨범명은 Dream and Love였고, 9개의 신곡에 타이틀곡 '꿈을 찾아서'의 Inst. 버전을 포함해서 10곡이 실려있었습니다. 타이틀곡 '꿈을 찾아서'는 마치 청춘드라마에 나올법한 꽤 흥겨운 록이었고, 두 번째 곡 '우리들이 함께 있는 밤'은 보사노바 풍 발라드곡이었습니다. 툭툭 던지듯 편하게 노래하는 목소리는 푸근하면서도, 저음역에서의 허스키함과 막힘 없는 고음이 참 매력적이었습니다. 오늘은 오석준의 음반 중에서 명반으로 꼽히는 오석준의 데뷔 앨범을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오석준 오석준은 1966년생으로 모두 6개의 앨범을 발표한 가수이면서, 작곡가이고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에서 음악감독을 맡았던 프로듀서이기도 합니다. ..

2022년 한국의 복권 (복권종류, 복권당첨확률, 지급방식 등) ft. 로또 6/45, 연금복권720+, 그리고 스피또복권 [내부링크]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보는 합법적인 일확천금의 기회, 매주 찾아오는 인생역전의 기회, 바로 복권입니다. 복권 福券은 말 그대로 복을 주는 문서이고, 영어 Lottery는 행운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Lotto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복권은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몇 안 되는 합법적인 도박입니다. 그리고 민간이 아니라 국가가 주도하는 도박입니다. 모든 도박이 그러하듯 복권 역시 복권을 발행하는 주체가 가장 많은 돈을 벌어가는 사업입니다만 그래도 요즘처럼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고 사다리가 가루가 되어버린 사회에서 크지 않은 비용으로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임에는 틀림없겠습니다. 오늘은 일주일 간의 행복, 대한민국의 공인된 추첨식 복권인 로또 6/45, 연금복권 720+ 그리고 즉석복권..

세상을 바꾼 100권의 책 : 저널리스트와 역사학자의 추천도서 100권 [내부링크]

인문학 독서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시카고 플랜'이나 '사람이 읽어야 할 모든 책'과 같은 100권 이상의 추천도서 목록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읽을만한 책을 추천하는 책은 꽤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세상을 바꾼 100권의 책' 역시 그런 책 중의 하나입니다. 사실 이런 책들이 소개하는 리스트를 보면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제목들도 많고, 좋은 책인 줄 알고는 있지만 재미없는 고전이라 펼치기가 꺼려지던 책들이 대부분입니다. 많은 학자나 저자들이 중복되게 추천하는 책은 분명한 사유가 존재하겠으나 '또 이거?'하는 반발도 조금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책을 추천하는 책의 저자들은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추천 목록을 선정합니다. '세상을 바꾼 100권의 책'의 저자는 책머리에서 100권의 책을 ..

엔니오 모리코네, 사라 브라이트먼 그리고 넬라 판타지아 [내부링크]

'넬라 판타지아 Nella Fantasia'는 영어로는 'In My Fantasia'로, 우리말로는 '환상 속에서'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이 노래는 1986년 개봉한 '롤랑 조페 Roland Joffe' 감독의 영화 The Mission의 OST '가브리엘의 오보에 Gabriel's Oboe'에 이탈리아 작사가 '끼아라 페라우 Chiara Ferraù'가 가사를 붙여 1998년에 '사라 브라이트먼 Sarah Brightman'이 발표한 크로스오버 곡입니다. 엔니오 모리코네의 아름다운 선율 위에 사라 브라이트먼이 몽환적인 창법으로 불러주는 이상향을 꿈꾸는 가사는 마치 존 레넌의 Imagine을 떠올리게 만들며 참 아름다우면서 슬프기도 합니다. 오늘은 수많은 공연과 경연대회 등에서 커버되고 연주되는 넬라..

정연욱이 만들고 고성현이 부른 크로스오버 ; 인생이란. Life is ... [내부링크]

서로 다른 음악의 장르를 접목하여 만든 음악을 '크로스오버 Crossover'라고 합니다. 클래식과 락을 접목한 바네사 메이, 유진 박 그리고 국악과 팝을 접목한 '서도밴드'의 음악들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수년 전부터 팬텀싱어, 풍류대장 등 크로스오버 장르의 음악 예능이 매년 꾸준히 방송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통 클래식 연주자들도 타 장르의 예술가들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5년 015B 출신의 프로듀서 정연욱이 곡을 쓰고, 세계적인 바리톤 고성현이 부른 노래 '인생이란'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바리톤 고성현 고성현은 1962년 전주 생으로 서울대학교 음대를 졸업하고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밀라노 라 스칼라 아카데미아, 오지모 아카데미아에서 ..

클래식 용어 정리 : 성악, 성악가, 가곡, 아리아, 레치타티보, 오페라, 오라토리오 그리고 칸타타 [내부링크]

어쩌다 클래식 연주곡이나 성악곡을 들으면 '참 괜찮다'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이 연주가 누구의 곡인지, 장르는 무엇인지 설명을 들어도 이해가 가지 않는 생소한 용어에 낯설 때가 대부분입니다. 현대의 팝이나 대중가요의 용어는 일상의 대화에서나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 익숙하게 개념을 정리할 수 있지만 클래식의 용어나 정의는 학교에서도 제대로 배운 적이 없으니 정리는 고사하고 설명을 들어도 이해가 가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클래식의 용어 중 성악과 관련된 단어의 뜻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성악 聲樂 성악은 말 그대로 '사람의 음성으로 하는 음악'을 말합니다. 개념이 모호하다면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하는 음악이라는 뜻의 '기악 器樂'과 비교하여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성악..

데스크톱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부팅이 안될 때 원인과 해결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더운 여름날에 시원한 카페로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들고나가 에어컨 바람을 맞으면서 일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역시 듀얼 모니터의 넓은 화면, 손이 편하고 오타가 적게 나는 큼지막한 키보드, 빠릿빠릿한 속도감을 느끼며 일하기에는 데스크톱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잘 돌아가던 데스크톱이 어느 날 아침에 전원을 켰는데 미동조차 하지 않을 때의 그 당혹감은 겪어보신 분들만 아는 기분일 겁니다. 오늘은 갑작스럽게 데스크톱의 파워가 들어오지 않을 때, 부팅이 안될 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케이블 및 본체 외부 상태 확인 먼저 컴퓨터 외부의 전원 입력 부분의 연결 상태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전원 단자 교체 확인 컴퓨터 전원이 꽂혀있는 소켓이나 멀티탭의 단자를 다른 곳..

Rockwell : 금수저 재능충은 원히트원더 One Hit Wonder [내부링크]

'모타운 레코드 Motown Record'는 작곡가 '베리 골디 Berry Gordy Jr.' 가 백인들에게도 먹히는 흑인 R&B 음악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1959년, 단돈 800달러로 설립한 19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명실상부한 흑인음악의 성지와도 같은 곳이었습니다. 모타운이라는 이름은 회사가 설립된 도시 Motor Town 디트로이트에서 따왔습니다. 슈프림스, 잭슨 5, 템테이션스, 마빈 게이, 스티비 원더, 코모도스, 라이오넬 리치 등이 소속되어 있던 모타운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소유한 최초의 레코드 레이블이었으며, 시대를 풍미한 거대 음악 집단이라 하겠습니다. 모타운의 설립자이자 CEO인 베리 골디에게는 케네디 윌리엄 골디 Kennedy William Gordy라는 꽤 재능 있는 아들이 있었습니..

코모도스 Commodores 최고의 인기곡 Best 10 [내부링크]

라이오넬 리치가 활동했었던 펑크소울 밴드 코모도스 Commodores는 1968년 앨라배마주 터스키지에 위치한 Tuskegee Institute의 신입생들이 모여 만든 6인조 밴드입니다. 잭슨5의 오프닝 밴드로 1972년 모타운과 계약한 후 7천만 장 이상의 레코드를 판매한 코모도스는 그 기간만큼이나 다양한 장르의 많은 히트 넘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코모도스와 그들의 베스트 히트 넘버 10곡을 정리해보았습니다. commodores 코모도스 1968년 앨라배마주 Tuskegee Institute의 신입생 6명은 학교 행사를 담당할 그룹을 만들어보라는 선배들의 권유로 Joys라는 밴드를 결성하게 됩니다. 이들은 학교 축제와 인근의 클럽 등에서 연주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

설탕과 당분이 우리 몸에 해로운 이유와 당분을 줄이는 생활습관 [내부링크]

어떤 것이든 과하면 모자람만 못하다고 하지만 유독 식습관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당분과 염분, 설탕과 소금에 대해 경고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염분과 나트륨이 몸에 해로운 이유는 아래 포스팅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금, 나트륨이 몸에 해로운 이유, 생기는 질환들, 나트륨을 줄이는 습관 소금은 예로부터 국왕이나 세력가의 전매 상품으로 권력 강화를 위한 주요 이권사업의 대상이었으며, 밀무역의 주된 아이템일만큼 귀하게 취급받는 상품이었습니다.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대 vyoma-kesa.tistory.com 인류가 찾아낸 혁명적인 맛을 가진 감미료의 하나로, 달콤한 독약이라는 말을 듣는 설탕은 매우 강력한 에너지원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 그리고 위대한 연설문 [내부링크]

슬랩스틱 코미디의 대가인 위대한 코미디언 찰리 채플린의 위대한 영화 '위대한 독재자'는 너무 유명하다 보니 의외로 많은 분들이 보지 않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채플린의 영화는 거의 모두가 퍼블릭 도메인으로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쉽게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채플린의 연기, 춤, 그리고 인간애와 정치철학을 볼 수 있는 명작 '위대한 독재자'와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연설 장면으로 꼽히는 마지막 5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위대한 독재자 THE Great DICTATOR 각본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연출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주연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제작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 음악 찰리 ..

한국의 아나키즘 Anarchism (무정부주의), 아나키스트 Anarchist [내부링크]

아나키즘 Anarchism, 우리가 흔히 '무정부주의'라는 말로 해석하는 이 사회주의 사상의 한 분파이자 철학은 참 매력적입니다. 아나키즘은 국가나 정부기구 등 개인을 지배하는 일체의 권력을 부정하고 배척하며, 개인을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절대 자유의 경지에 두려는 정치철학이자 운동을 말합니다. 아나키즘은 프랑스혁명 이후, 시민과 민중을 억압하는 권력과 권위에 대한 저항을 실천하는 젊은이들에게 유토피아를 제시하는 가장 극단적인 좌파 운동이었습니다. 또한 민족주의, 사회주의, 자본주의, 공산주의, 페미니즘, 환경 생태주의, 자연주의 등 무수한 이념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분파를 형성하고, 광범위한 이념적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사상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아나키즘의 기본적인 이해와, 근대 한국에서 아나키즘이 가장..

저작권의 종류와 퍼블릭 도메인; 상업적 저작권이 없는 콘텐츠와 추천 사이트 [내부링크]

퍼블릭 도메인 Public Domai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Domain은 명사로서 (지식 또는 활동의) 영역이나 분야, (책임의) 범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공공저작물 또는 자유 이용 저작물로 이해할 수 있는 이 개념은 저작권자가 저작재산권을 포기하였거나, 법적 요건에 따라 저작재산권이 소멸한 저작물을 말합니다. 오늘은 저작권의 종류와 퍼블릭 도메인, 그리고 상업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퍼블릭 도메인을 구할 수 있는 추천 사이트를 몇 개 소개하겠습니다. 저작권의 종류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저작권은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으로 분류되며 우리가 통상 말하는 저작권은 저작재산권을 말합니다. 1. 저작인격권 Author's Moral Right라고 하며 저작자가 저작물에 대하여 가지는 인격적·..

감각의 제국, 아이 노 코리다(愛のコリーダ) 그리고 퀸시 존스 Quincy Jones [내부링크]

1980년대와 9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일본 영화가 정식으로 한국에 수입되기 이전에 불온서적 마냥 복제된 VHS 테이프로만 볼 수 있었던 영화가 꽤 있었습니다. 그런 것들 중의 하나로 어떤 이들에게는 칸 감독주간에 초청받은 예술영화로서,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수상실적 따위는 관심 없고 외설적인 영상과 선정적인 풍문으로 압도적인 호기심의 대상이 되었던 '감각의 제국'이라는 작품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영화 '감각의 제국'과 영화의 일본 제목을 그대로 차용한 디스코 히트 넘버 '아이 노 코리다, Ai no Corrida, 愛の コリー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영화 감각의 제국 ・ 愛のコリーダ ・ Ai no Corrida 愛の コリーダ (Ai no Corrida) L'Empire des Sens In ..

어지럼증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대표 질환 [내부링크]

우리 몸에 이상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는 통증이 대표적이고 기타 기침이나 목쉼, 피부나 손톱에 변화가 보인다던가 평상시와는 다른 기능의 이상 증상을 보여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 중에서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의 급격한 통증을 제외하고 가장 두렵고 공포스러운 신호는 바로 '어지럼증'인 것 같습니다. 내 몸을 통제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진다는 것은 그 원인이 무엇이든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느낌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갑작스럽게 겪을 수 있는 어지럼증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어지럼증 증상으로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과도한 감각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특별한 형제들; 식민과 해방, 전쟁과 분단의 시대를 산 한국 근현대사의 뜨거운 형제들 이야기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근현대기는 서로 다른 체제와 종교와 이념이 부딪히는 격동의 시기였습니다. 수백 년을 내려온 관념이 뿌리째 흔들리는 경험에 우리는 신념을 지키기 위한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스스로 옳다고 믿는 길을 고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동문수학한 친우들도 신념의 차이로 반목할 수밖에 없었고, 피를 나눈 형제도 마찬가지였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별한 형제들'은 식민과 분단, 전쟁과 냉전으로 전개된 20세기 한국의 근대사를 헤쳐온 13쌍의 형제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입니다. 서로를 부정해야만 했던 형제들, 살아남은 자와 사라진 자, 대대로 호의호식하는 매국의 피붙이들에 대한 내용이 흥미롭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형제들 친일과 항일, 좌익과 우익을 넘나드는 근현대 형제 열전 저자 ..

팔토시, 쿨토시의 유래와 효과, 구입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따가운 뙤약볕이 내려쬐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뜨겁고 강한 햇볕으로 인한 더위도 걱정이지만, 강렬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상하고 화상을 입는 것 역시 조심해야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기와 같은 야외 체육활동을 하는 사람들 외에도 거리에서 전동 킥보드나 바이크를 탄 많은 분들이 팔토시를 하고 다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여름이면 흔히 볼 수 있는 패션코드가 되어버린 팔토시, 흔히 쿨토시라고 하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팔토시의 유래 토시란 옛날 드라마에서 볼 수 있었던 동사무소나 세무서의 남자 공무원들이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싸는 원통형의 천 덮개를 말합니다. 이는 작업을 할 때 의복이 해지거나 더러워지지 않도록 소매 위에 덧끼는 용도로 사..

존 덴버의 인생과 노래 : Fly Away, Sunshine on my Shoulder, Take me Home country roads, Annie's Song [내부링크]

윌리 넬슨이나 케니 로저스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면서 이제는 전설이 된 존 덴버 John Denver는 35년의 활동 기간 동안 27장의 스튜디오 앨범을 포함한 33개의 앨범에서 모두 300여 곡을 발표하였습니다. 차분하지만 착한 목소리의 존 덴버의 노래는 목가적이고 평화로운 음률의 노래가 많아, 들을 때마다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존 덴버의 목소리는 딕션도 좋은 편이라 가사도 잘 들려 몇 번 듣다 보면 따라 부르기도 좋습니다. 오늘은 경비행기를 타고 어깨 위로 비추는 햇살을 따라 멀리 날아간 존 덴버의 노래를 몇 곡 들어보려고 합니다. 존 덴버 John Denver 1943년 뉴멕시코주 로스웰의 공군기지에서 근무하는 공군 조종사의 장남으로 태어난 '존 덴버'의 본명은 '헨리 존 도이첸도르..

맥북 단축키 모음 (파일관리, 문서입력, 캡처 등 윈도우와 비교표) [내부링크]

맥북을 장만했습니다. 화면 터치라는 직관적인 입력방식만으로 모든 것을 제어해야 하는 태블릿과 스마트폰과는 달리 데스크톱과 노트북은 마우스나 트랙패드가 있지만 키보드를 통한 입력과 제어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오늘은 QWERTY방식의 문자 입력 외 Tab, Caps Lock, Shift, Fn, Control, Option 그리고 Command 키와 문자 키의 조합만으로 빠르고 편하게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맥북의 단축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단축키는 기능설명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윈도용 단축키와 맥북의 단축키를 비교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마우스나 트랙패드와의 조합을 통한 사용은 제외하였습니다. 맥의 고유 키와 윈도우 MacBook Key 이름 기능 윈도우의 유사 Key c..

반신욕의 기원, 올바른 반신욕 방법 그리고 효능 [내부링크]

수년 전 건강프로그램마다 반신욕을 다루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마치 건강을 다스리는 최고의 생활습관인 것처럼 반신욕으로 효과를 보았다는 시민들의 인터뷰도 등장하고, 한방적인 접근부터 내과적인 접근까지, 수많은 의료인들이 극찬을 했었습니다. 반신욕 덮개라는 제품이 판매가 되더니 건식 반신욕기까지 PPL과 함께 판매되는 등 반신욕은 이제 전 국민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목욕법이자 건강관리법이 되었습니다. 최근 몇년은 반신욕의 효과에 대한 논란을 떠나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대중목욕탕에 가지 못한 시기가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전신욕, 반신욕을 즐기는 사람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반신욕의 기원, 올바른 반신욕법 그리고 반신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병과 반신욕을 하면 안 되는 질병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전기세 절약하는 똑똑한 에어컨 사용법 [내부링크]

짧은 장마가 지나고 기나긴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젠 전국 어디든 열대야가 아닌 곳이 없고, 오락가락하는 비 소식에 습도까지 높아 에어컨의 사용 빈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7월부터 가정용 전기요금이 4.3% 인상되었습니다. 2022년 4월 6.3% 인상 이후 올해 들어서만 2번째 인상입니다. 더운 날씨에 에어컨은 켜야겠는데 인상된 전기세는 두렵기만 합니다. 오늘은 이왕 써야 할 에어컨, 최대한 경제적으로 사용하여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어컨은 가동 전 필터 청소부터!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끼면 냉방 성능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필터에 붙어있는 세균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질환 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사..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배터리의 모든 것 : 종류, 수명, 관리방법 [내부링크]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노트북, 휴대용 게임기, 무선 이어폰, 보조 배터리 등 가방을 열면 충전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기기를 최소한 두세 개 정도는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하드웨어 스펙을 초월하는 사양의 소프트웨어를 구동한다던가 물리적 손상이 가해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제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배터리라 하겠습니다. 배터리의 충전 효율이 떨어져 교체를 해야 한다던가, 배터리 과열 등으로 인해 다른 부품에 영향을 준다던가, 배터리 노후로 인해 기기의 전체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휴대용 제품에 사용되는 충전식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전식 배터리의 종류 충전식 배터리의 종류로는 니켈 계열의 충전지 (니켈-카드뮴 배터리 NiCd, 니켈-수..

Bill Withers의 올타임 히트넘버 Ain't No Sunshine, Lean on Me, Just the Two of Us와 원곡을 넘어선 커버곡들 [내부링크]

2020년 3월 30일, 빌보드 선정 가장 위대한 R&B 가수 11위에 선정된 위대한 싱어송라이터 빌 위더스 Bill Withers가 81세의 나이로 L.A에서 심장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명성에 비해 짧은 활동기간이었지만 그야말로 올타임 메가 히트 넘버를 보유한 싱어송라이터 빌 위더스의 인생과 가장 유명한 노래 세곡을 다시 들어보려고 합니다. Bill Withers 1938년 웨스트버지니아의 슬래브 포크 Slab Fork라는 작은 탄광촌에서 일하는 광부인 아버지와 가정부인 어머니 사이의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세 살 때 부모님의 이혼으로 어머니와 살게 된 그는 열일곱에 해군에 입대해 9년간 복무하면서 노래와 작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1965년 군생활을 마치고 음악을 업으로 ..

가짜·짜가·짝퉁·구라·사쿠라·돌팔이·사이비의 어원과 정확한 의미 [내부링크]

어느 시대든 마찬가지이겠지만, 우리는 정보와 물건과 사람까지, 진실된 것을 골라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그 방증인 듯 우리말에는 가짜, 짜가, 짝퉁, 구라, 사쿠라, 돌팔이, 사이비와 같이 거짓된 자들이나 물건을 일컫는 단어들이 여러 개 있습니다. 모두 비슷한 의미일 테지만 어디서 시작된 단어인지 그 유래와 어원이 궁금하였고, 단어 사이에 미묘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그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고자 이것저것 찾아 정리하였습니다. 가짜 가짜의 사전적 의미는 '거짓을 참인 것처럼 꾸민 것'입니다. '가짜'라는 명사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으며 '가짜 양주' '가짜 애국자' '가짜 뉴스'와 같이 명사의 앞에서 참인 것처럼 꾸민 무엇을 지칭하는 형태로 사용됩니다. 가짜의 반의어는 진..

당신과 내가 좋은 나라에서 만난다면... by 시인과 촌장 [내부링크]

누구에게나 보물같이 소중한 노래가 한두 개씩은 있습니다. 잊을 수 없는 추억과 함께 한 노래, 누군가 나를 위해 불러주었던 노래, 의미 있는 가사로 큰 울림을 준 노래 같은 것들 말입니다. '시인과 촌장'의 '좋은 나라'가 그런 노래 중에 하나입니다. 세월호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할 때 대금 연주가 한충은 선생이 아이들과 함께 부른 노래는 큰 위로가 되었고, 다뉴브 강가에서 가수 박정현이 부른 좋은 나라는 평화롭기 그지없었습니다. 오늘은 참 좋은 노래, 시인과 촌장의 '좋은 나라'를 다시 한번 들어보려고 합니다. 시인과 촌장 市人과 村長 원래 하덕규는 1980년에 오종수, 정종찬과 함께 트리오 '바람개비'를 결성하고 활동하고 있었는데, 아마추어 노래자랑에서 입상한 후 이종환의 소개로 '쉘부르'에서 노래를 ..

풍수 인테리어 : 돈, 재물을 부르는 그림의 종류와 궁금증 [내부링크]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과 같은 관찰 프로그램이 예능의 주류가 되면서 연예인이나 셀럽의 화려한 인테리어, 고가의 가구, 신기한 물건들이 덩달아 핫한 아이템으로 판매고를 올리기도 합니다. 몇몇 연예인의 집에서 소개되면서 관심을 끌었던 풍수 인테리어라는 것이 요즘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풍수 인테리어란 지형이나 방위를 인간의 길흉화복과 연결시켜, 죽은 사람을 묻거나 집을 짓는 데 알맞은 장소를 구하는 이론이라는 '풍수지리 風水地理'의 개념을 공간의 내부를 꾸미고 디자인하는 것을 뜻하는 '인테리어'를 더해, 복을 부르고 화를 멀리하는 가구의 배치, 방위의 선정 그리고 소품을 사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오늘은 풍수 인테리어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재물을 부르는 그림'에 대해 알..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와 장단점 (ft. BLDC모터) [내부링크]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합니다. 사계절이 뚜렷했던 우리나라도 이젠 여름과 겨울만 있는 나라가 된 것 같기도 하고, 최소한 6월부터 9월까지는 아열대 기후 지역의 더위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름철 계절가전의 대표격인 에어컨, 선풍기 그리고 서큘레이터의 구입을 알아보는 분들도 점차 늘어나는 시기이다 보니, 각 제품의 정확한 용도와 장단점을 알고 현명하게 구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저렴한 여름철 계절가전,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선풍기와 에어 서큘레이터의 정의 1. 선풍기 扇風機 Electric Fan 선풍기는 전동기(모터)를 이용하여 회전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키는 가전제품입니다. 선풍기라는 말의 한자를 떼어 내 풀어보면 '부채 선扇..

지금도 쓸만한 맥북 에어 스펙 정리 : 중고 맥북 구입자를 위한 참고자료 [내부링크]

데스크톱과 아이패드 만으로 크게 어려움이 없던 일상에 노트북이 갑자기 필요해졌습니다. 이번에는 맥북에 한번 도전해 보고 싶어 중고제품을 찾아보았습니다. 처음 도전하는 디바이스라 관련 정보가 부족해 이 참에 정리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맥북은 트랙패드가 워낙 훌륭하다 하니 괜찮은 배터리를 가진 본체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였고,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과 SD카드나 USB 슬롯 등의 확장성에 대한 자료가 필요해 하드웨어 스펙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중고 제품으로서 구매 시 효용이 있을 것 같은 2013년 맥북 에어 이후의 제품만을 정리하였으니 중고 구매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의 차이 일반 사용자용 노트북 아이북과 전문 사용자용 노트북 파워북으로 생산되던 애플의 노트북 라인은 2006년부터 ..

이치현과 벗님들, 그리고 집시 Gypsy 이야기 [내부링크]

1988년 이치현과 벗님들이 발표한 '집시 여인'이란 노래는 5주 연속 1위 수상으로 골든컵까지 수상한 당시의 메가 히트 넘버였습니다. 집시 Gypsy라는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영화나 소설 그리고 음악에서나 들어봤을 법한 유랑 민족의 인지도를 한순간에 올려준 노래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엄청난 동안으로 왕성히 활동하는 가수 이치현과 각종 경연 프로그램에서 꾸준히 커버되고 있는 명곡 집시 여인, 그리고 이치현이 몸담았던 밴드 '벗님들'과 '이치현과 벗님들'의 명곡들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이치현과 벗님들 1955년 서울에서 태어나 2022년 현재 67세가 된 가수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이치현의 본명은 '이용균'이고, 서라벌고 재학 시절 밴드부 활동을 하다 1972년 KBS 노래자랑에서 우승을 한 적도 있을 정도..

윤수일의 아파트 그리고 응원가 [내부링크]

온 국민이 다 아는 응원가가 몇 곡 있습니다. 특정 학교나 팀에서만 불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종목, 모든 팀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응원가로 제일 먼저 떠오르는 노래가 바로 윤수일의 '아파트'입니다. 오늘은 '아파트'라는 주거형태에 관한 내용은 제외하고 그냥 윤수일의 '아파트'라는 노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윤수일 윤수일은 1955년 울산 인근의 장생포에서 6·25에 참전한 주한미군 공군 조종사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윤수일의 친부는 윤수일의 출생 전 미국으로 귀국하여 시험비행 도중 사고로 사망하였고, 한국에 남아있던 어머니는 홀로 윤수일을 키우다 재혼을 하게 되면서 윤수일은 윤 씨 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불행한 출생에 비해 훌륭한 새아버지 아래에서 평탄한 성장기를 보냈다..

무궁무궁 무궁화 : 생태, 꽃말, 논란, 심수봉, 그리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내부링크]

제주집 맞은편 공원에 하얀색 무궁화가 만개하였습니다. 거의 전 국민이 국화 國花로 생각하는 무궁화는 사실 그리 자주 볼 수 있는 꽃은 아닙니다. 그래서 기억에 남아있는 무궁화의 형태는 분홍색의 다섯 개의 꽃잎이 노란 꽃술을 감싸고 있는 커다란 꽃인데 흰색 무궁화가 생경해 이것저것 무궁화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무궁화의 생태, 국화로 인식된 유래, 꽃말, 무궁화를 둘러싼 논란과 오해, 그리고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대표 아이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무궁화·無窮花·Rose of Sharon'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무궁화 무궁화는 낙엽 관목으로 전 세계적으로 200종 이상의 종류를 가진 아욱과에 속하는 쌍떡잎 속씨식물입니다. 보통 3~4m까지 자라며 씨로 번식하지만 꺾꽂이로 번식도 가능하여..

목쉼, 쉰 목소리가 계속될 때의 의심 질환 [내부링크]

목에 무리가 갈 정도로 목소리를 많이 쓰거나, 큰 소리를 지를 때, 감기에 걸렸을 때, 그리고 피로가 쌓이는 경우에도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갈라지고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충분히 쉬면서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과 알코올을 삼가고 말을 많이 하지 않는 등 가급적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삼가면 보통 2주 이내에 원래의 목소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럼에도 쉰 목소리가 2주 이상 계속된다면 단순한 피로나 감기의 영향이 아닌 다른 병적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장기간 쉰 목소리가 계속될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음성질환 자가진단 음성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기질적인 원인과 기능적인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두 가지 원..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3: 국민연금의 상속, 유족연금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연금의 종류와 각 종류별 국민연금 수령 요건들, 대상의 조건과 수령액의 규모, 그리고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금이나마 늘릴 수 있는 세 가지 제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1: 국민연금의 종류와 수령방법 대한민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1986년 국민연금법을 공포하고 1988년 1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1995년 농어촌 지역, 1999년 도시지역 주민에게까지 지역가입을 확대 vyoma-kesa.tistory.com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2: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반납금, 추납, 연기연금제도)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연금의 종류와 각 종류별 국민연금 수령 요건들, 대상의 조건과 수령액의 규모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2: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반납금, 추납, 연기연금제도, 부양가족연금 신청)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연금의 종류와 각 종류별 국민연금 수령 요건들, 대상의 조건과 수령액의 규모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1: 국민연금의 종류와 수령방법 대한민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1986년 국민연금법을 공포하고 1988년 1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1995년 농어촌 지역, 1999년 도시지역 주민에게까지 지역가입을 확대 vyoma-kesa.tistory.com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일정 연령이 되면 기 납부금액인 기본연금액에 물가상승비용과 부양가족연금액 그리고 이자비용 등을 합산한 수령액을 지급받게 되는데, 이 금액이 1인 가입 가정의 경우 노후에 생활하기에 충분하지 않아 사적연금이라든가 별도의 노후 자금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불어 국..

국민연금 제도의 모든 것 1: 국민연금의 종류와 수령방법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1986년 국민연금법을 공포하고 1988년 1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1995년 농어촌 지역, 1999년 도시지역 주민에게까지 지역가입을 확대하였고, 2006년에는 1인 이상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하면서 현재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복지정책의 하나라 하겠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한민국 경제규모가 커지고 통화의 가치가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국민연금이 가진 사회보험으로서의 가치가 커지면서 추가납입을 해서라도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제도의 여러 가지 규정 중 첫 번째로 국민연금의 종류와 수령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의 종류 1) ..

컨트리 음악하는 히피 할아버지, 윌리 넬슨 Willie Nelson [내부링크]

1985년 USA for Africa에서 2절 첫 번째 파트에서 디온 워윅 Dion Warwick의 뒤를 이어 카랑카랑하지만 무심한듯한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던 장발의 중년 아저씨, 현재까지 300개 가까이 되는 버전을 자랑하는 Always on My Mind라는 명곡을 불러 빌보드 1위와 그래미를 가져간 가수이고, 아흔 살의 나이에도 새 앨범을 내놓고 구멍 뚫린 낡은 기타를 들고 노래하는 히피 할아버지 윌리 넬슨 Willie Nelson의 노래를 몇 곡 들어보겠습니다. Willie Nelson 1933년 텍사스에서 태어난 윌리 넬슨은 1980년대 미국의 컨트리 음악 전성기를 이끈 대부라 할 만한 사람입니다. 7살 때 처음으로 작곡을 하고 10살 때 밴드에 가입해서 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대학을 중퇴하고 ..

소금, 나트륨이 몸에 해로운 이유, 생기는 질환들, 나트륨을 줄이는 습관 [내부링크]

소금은 예로부터 국왕이나 세력가의 전매 상품으로 권력 강화를 위한 주요 이권사업의 대상이었으며, 밀무역의 주된 아이템일만큼 귀하게 취급받는 상품이었습니다.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대표적인 조미료인 소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6g 이하로서 음식의 간을 맞추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강의 측면에서도 적정하게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많은 자료들에서 성인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소금의 섭취량을 줄일 것을 강력하게 경고하고, 다이어트를 이야기할 때에도 모두가 저염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우리에게 중요한 식품과 성분인 소금과 나트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한 짠 음식이 몸에 해로운 이유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금과 나트륨 소금의 주 성분은 염화나트..

Live is Life, Life is Life by OPUS & Andrew Lipsett [내부링크]

이 사진은 캐나다의 사진작가 'Andrew Lipsett 앤드류 립셋'이 촬영한 사진입니다. 앤드류 립셋이 2011년 크루즈를 타고 여행할 때 북유럽 발트해 연안 국가 '라트비아 Latvia'의 수도 '리가 Riga'의 항구 외곽에서 발견한 광고판 사진이라고 합니다. 낡고 오래된 빈 광고판의 'Life is Life Na na na Na na'라는 글귀가 OPUS의 노래 Live is Life의 도입부를 생각나게 한 것 같습니다. 그만큼 Live is Life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곡이고 그 제목과 가사가 주는 메시지는 우리에게 삶을 대하는 태도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철학적인 화두를 던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부터 무려 37년 전인 1985년 처음 발매되었지만 여전히 기운을 주는 노래. OP..

한국 근현대사 12장면 FACT CHECK :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유독 가짜 뉴스에 관한 책을 자주 읽게 됩니다. 개인적인 관심사가 가장 큰 이유이겠지만 도서관에 들어오는 신간에 언론과 가짜 뉴스에 관한 책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기도 합니다. 이 책은 가짜 뉴스가 대한민국의 현실정치와 실생활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대중들이 알아채기 이전에 우리가 부지불식간에 사실로 믿고 있던 근현대기의 가짜 뉴스를 찾아 소개한 책입니다. '한국 근현대사 12장면 FACT CHECK (부제: 민주시민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이라는 책입니다. 한국 근현대사 12장면 팩트체크 민주시민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저자 신봉석, 정한식 출판 푸른칠판, 2021년 6월 10일 분량 296쪽 (참고문헌 포함) 책의 개요 이 책은 신봉석, 정한식 두 초등학교 선생님이 글을 쓰고 ..

일상에서 마주치는 호칭 이야기 "여사님·선생님·저기요 등" [내부링크]

출근길에 회사에서 만난 건물 미화원님, 식당에서 일하시는 직원분들, 병원에서 일하시는 간병인들, 아이들 급식을 만들어주시는 조리사님 등 우리는 일상에서 어떤 호칭으로 불러야 할지 잠시 머뭇거리게 되는 많은 이들을 마주칩니다. 오늘은 '여사님, 선생님, 아저씨, 아주머니, 사모님, 사장님, 저기요, 이모, 삼촌, 언니, 오빠, 아버님, 어머님'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호칭의 정의와 상처 주지 않고 상처받지 않는 용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여사님 女史님 1. 사전적 정의 - 결혼한 여자를 높여 이르는 말. - 사회적으로 이름 있는 여자를 높여 이르는 말. 주로 성명 아래 붙여 쓴다. - [역사] 고대 중국에서, 후궁을 섬기어 기록과 문서를 맡아보던 여관(女官). 2. 일반적인 용례 - 3인칭으로 사용 ..

Wind of Change : 스콜피언즈, 인류사 대전환의 현장을 노래하다. [내부링크]

1989년. 브레즈네프 사후 소비에트 연방은 내부의 경제불안이 극에 달하였고, 유럽의 강력한 사회주의 동지였던 폴란드는 바웬사의 동유럽 혁명으로 인해 사회주의 정권이 몰락하게 되었으며,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지루한 패전으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어 보였습니다. 안드로포프와 체르넨코로 이어지는 서기장들의 연이은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큰 기대를 안고 1985년 서기장이 된 고르바초프는 소련 사회의 대변혁을 시도하였습니다. 경제침체와 외교적 고립으로 인해 체제 불안의 상황까지 몰린 소련에 글라스노스트(개방)와 페레스트로이카(개혁)의 기치를 걸고 다당제 선거를 시행하는 등 러시아연방으로의 전환을 이룩하며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꿔놓게 됩니다. 등소평의 흑묘백묘론과 함께 드디어 공산주의 이념에 변화가 가해지면서 냉전..

AI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 AI의 종류 · 공포 · 공존의 방법. AI의 역사, 현재 그리고 미래 [내부링크]

요즘 우리가 접하는 SF 장르의 영화나 드라마의 90%는 유토피아보다는 디스토피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사회를 디스토피아로 이끄는 가장 큰 주역은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이며,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은 인류의 통제를 벗어난 인공지능이 자아를 가지며 현대사회를 파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상상을 하고, 네트워크를 장악하고, 자아를 가진 인공지능에 대한 공포는 이렇듯 많은 사람들의 인식의 저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알쓸신잡에 출연한 뇌과학 박사로 유명한 장동선 박사가 AI에 대한 잘못된 또는 잘 모르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소개해주는 AI에 관한 개론서입니다. 현재 수준에서의 AI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미래에 대해 다양한 전제를 가정하여 설명해줌으로써, AI에 대한 이해의 ..

뼈 때리고 소름 돋는 현실 명언 모음 [내부링크]

언젠가부터 인터넷 커뮤니티 곳곳에 '모르면 호구되는 인생의 진리'라는 제목의 글이 퍼져있습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겹치는 내용이 상당히 많은 이 글들은 조금은 냉소적 표현에 희화화된 측면이 있지만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진리라고 할만하다 싶은 내용이었습니다. 모르면 호구되는 인생의 진리, 직장인 현실명언, 박명수 현실명언 어록 모음 등 오늘은 그런 너무나 현실적인 경구 警句를 모아보았습니다. 모르면 호구되는 인생의 진리 '모르면 호구되는 인생의 진리'라는 글을 검색해보면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 겹치지 않는 것들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람 고쳐 쓰는 게 아니다. 2. 인간관계에 너무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 3.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진 않는다. 4. 모두와 잘 지낼 필요는 없다. 5..

제주도 재활용 분리수거장 클린하우스 제도의 모든 것 [내부링크]

제주도에서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대도시에서 익숙해진 생활습관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도시 아파트에서만 생활하다가 제주도로 이사한 첫날, 미처 생각지 못했던 쓰레기 배출방법으로 답답함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도의 재활용 분리수거, 쓰레기 배출방법, 클린하우스 제도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재활용 쓰레기의 분리배출 방법 대한민국은 다른 여느 나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재활용 분리수거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비록 재활용률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아래 기사와 같이 구조적인 문제인 듯합니다. [팩트체크] 대한민국 재활용률 세계2위, 숨겨진 비밀 매주 아파트에선 특별한 의식이 열린다. 정해진 요일마다 시민들은 페트병, 종이, 캔 등 재활용품을 들고 나와 분리수거를..

라이오넬 리치 Lionel Richie : 20세기 R&B의 전설 [내부링크]

오늘은 젊어서 이지리스닝계를 주름잡고 솔로 가수로 빌보드 1위에 여섯 곡을 올렸던 전설적인 R&B 가수 라이오넬 리치 Lionel Richie의 생일입니다. 1949년 생이니 올해 73세의 원로가수이지만 유튜브 영상을 보면 꽤 동안입니다. 쉬지 않고 매년 히트곡을 쏟아내며 마이클 잭슨과 함께 흑인 남성가수의 정점의 위치에 있었던 가수이자 작곡가·프로듀서로도 기억되는 라이오넬 리치의 명곡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Lionel Richie 소개 원래 고등학교 스타 테니스 선수였던 라이오넬 리치는 1968년 앨라배마주 터스키지에 위치한 학교 Tuskegee Institute의 신입생들이 모여 만든 6인조 밴드 코모도스 Commodores에 보컬, 키보드 및 색소폰 연주자로 참여하게 되면서 프로 음악인의 삶..

보도준칙이란? (정의, 내용, 종류, 위반 시 처벌) [내부링크]

보도준칙 報道準則 Reporting Guideline이란 것이 있습니다. 보도란 대중 전달 매체를 통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행위 또는 그 소식을 말합니다. 준칙이란 준거할 기준이 되는 규칙이나 법칙, 행위의 규범이나 윤리의 원칙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도준칙이란 대중 전달 매체를 통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전할 때 지켜야 할 기준이 되는 규칙이나 법칙, 또는 규범이나 윤리의 원칙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법률적으로 의미가 있는 명령이나 규칙에 해당할 정도의 법률적 용어는 아니지만 보도활동에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으로 권고되는 사항들을 정한 것입니다. 오늘은 명문화된 법률보다 더 철저히 지켜져야 할 규칙. 보도준칙이란 무엇인지, 보도준칙의 내용, 보도준칙의 종류, 그리..

바보, 멍청이, 반푼이, 병신, 등신, 쪼다, 얼간이, 머저리 - 뭔가 모자란 사람을 일컫는 말들 [내부링크]

바보, 멍청이, 반푼이, 병신, 등신, 쪼다, 얼간이, 머저리. 우리말에는 어리석고 모자란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가 꽤 많습니다. 예전에 비해 대부분의 단어가 좀 더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것으로 대체되다 보니 한때는 심각한 욕설과도 같았던 단어가 지금은 애교 넘치는 표현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단어는 대충 어떤 뜻이겠거니 하는 느낌은 있는데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힘든 것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어리석고 뭔가 모자란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의 종류와 뜻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보 사전적 의미 지능이 부족하여 정상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어리석고 멍청하거나 못난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여 이르는 말 바보의 어원 국립국어원의 자료에 의하면 '바보'는 옛 문헌에는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연령에 따른 세대별 호칭의 2022년 통념에 따른 분류 (유년, 소년, 청년, 장년, 중년, 노년) [내부링크]

20세를 '약관 弱冠', 30세를 '이립 而立'이라 하듯이 특정한 나이를 달리 부르는 말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사람을 동일한 연령대의 집단으로 분류하여 지칭할 때 우리는 보통 청소년, 청년, 중년, 노년 등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몇 살부터 몇 살까지가 청년이고, 중년인지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아서인지 헛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사람의 연령별 호칭과 기준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연령별 호칭 유년 소년 청년 장년 중년 노년 유년 幼年 Childhood 유년기 幼年期는 말 그대로 어린이를 말합니다. 보통 7~8세 (초등학교 2학년), 최소 3~6세 (유치원생), 최대 14~15세 (중학교 2학년)까지를 말합니다. 최소 단위로 산정하는 3~6세까지는 달리 유아기 幼兒期로 말하기..

Elsa & Glenn Medeiros 엘자 & 글렌 메데이로스 : Un Roman d'amitié / Friend you give me a reason / Love Always Finds a Reason [내부링크]

Nothing's Gonna Change My Love for You라는 노래로 혜성같이 등장한 미성의 발라드 가수 'Glenn Medeiros 글렌 메데이로스'와 요정 같은 목소리의 프랑스 소녀 'Elsa 엘자'가 듀엣으로 발표한 노래가 있습니다. 1988년 발표된 우정을 주제로 한 노래지만 너무 달달해서 가사를 고쳐 다시 녹음해 발매하기도 한 노래 Friend You Give Me a Reason (Un Roman d'amitié) 또는 Love Always Finds a Reason과 노래의 주인공 'Glenn Medeiros 글렌 메데이로스'와 'Elsa 엘자'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Glenn Medeiros 글렌 메데이로스 1970년 하와이에서 태어난 글렌 메데이로스는 1986년 하와이에..

당신이 몰랐던 K : 선진국 대한민국의 불편한 진실들 [내부링크]

정치적 입장에 따라 지난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는 많이 엇갈리겠지만 대외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크게 상승했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2021년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는 만장일치로 한국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칸과 베를린 등 예술성 위주의 국제영화제에서 좋은 평가를 받던 우리 문화콘텐츠는 아카데미와 넷플릭스 등에서 작품상과 장기간 1위를 기록하며 대중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소수의 매니악한 팬덤이라고 평가받던 K-POP은 BTS를 필두로 전 세대에서 골고루 사랑받는 독립된 장르로 인정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거기에 K-FOOD, K-DANCE, K-DRAMA 그리고 K-SPORTS까지 이제 한국은 경제·문화·국방 등 대부분의 분..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내부링크]

당뇨병은 전 국민 100명 중 10명이 환자라 할 정도로 많은 흔한 질병이지만 당장의 병증은 나타나질 않아 티가 나지 않는 질병입니다. 또한, 현대 의학으로는 완치가 불가능한 불치병이며,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온갖 합병증으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과도한 영양분의 흡수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라 부자병이라고도 불리지만, 꾸준히 관리하고 좋은 음식을 먹어줘야 하는 돈이 많이 드는 질병이라 부자병이라 불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은 당뇨병을 잘 관리하기 위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糖尿病 Diabetes Mellitus 사람들이 이상한 수식어로 위안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흔히 착한 암, 효자 암이라고들 이야기하는 갑상선암..

중세를 오해하는 현대인에게 : 중세를 설명하는 38개 에피소드 [내부링크]

중세를 오해하는 현대인에게 저자 남종국 출판 서해문집, 2021년 11월 30일 초판 발행 분량 228쪽 (참고문헌 포함) 이 책은 앞서 올린 글에 잠깐 언급한 바 있는 르네상스 시대 이후로부터 내려온 중세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관한 글입니다. 이 책에는 현대인의 관점에서 보면 이상하고 낯선 중세의 사람들과 이야기들이 실려있습니다. 민주주의가 지배하는 시민사회의 인식으로는 이해가 불가능하지만 그들 나름의 논리와 합리가 존재하는 38개의 이야기를 보고 나면 사람을 불태우고, 왕과 신을 동일시하고, 성인들의 뼈를 숭배하던 중세인들과 조금은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신문 칼럼으로 연재되던 글들을 모아 펴낸 책이다 보니 주제마다 할당된 네쪽 남짓한 분량은 자세한 이야기를 하기엔 부족하지만, 그만큼 다..

역사의 시대구분, 어떻게 할 것인가? [내부링크]

중세 유럽사에 관한 책을 읽던 중, 서양사의 고대, 중세, 근대, 현대라는 개념이 상대적인 것이며 동양사와 한국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역사의 시대구분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여기저기 기웃대며 자료를 찾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인류사의 시대구분 인류의 역사는 크게 '선사시대 先史時代 Prehistory'와 '역사시대 歷史時代 Recorded History'로 구분을 합니다. 선사시대란 뜻풀이 그대로 '역사시대 이전의 시대'를 이야기합니다. 즉, 문자로 된 역사라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시대를 말합니다.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운 선사시대는 석기·청동기·철기 등 인류가 사용한 도구를 기준으로 시대를 분류하였습니다. 선사시대의 시작과 끝은 명확하게 숫자로 적시할 수는 없습니다. 선사시대의 시작은 인..

메타버스와 멀티버스가 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참 많았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그 변화가 꽤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성장하는 산업이 있는가 하면 시장의 존립이 불확실해질 정도로 폐허가 되어버린 분야도 있습니다. 대면 경제활동이 위축된 것 이상으로 비대면 공간에서의 활동은 많아지고 또 그만큼 시장은 성장하였습니다. 대면 시장이 영세한 자영업자 위주의 골목상권이었다면 비대면 시장은 거대한 자본이 지탱하는 플랫폼 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무한경쟁시장이기 때문에 시장의 규모는 원래의 그것보다 더 커지고 연계한 사회·문화 가치사슬의 연결로 새로운 시장을 생성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더욱 주목받고 대중화된 단어가 바로 '메타버스 Metaverse'입니다. 오늘은 최근 개봉한 '닥터 스트레인지 ..

Sailing, Have you Ever seen the Rain by Rod Stewart [내부링크]

'인생은 OOO다.'라고 하는 문구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은유 Metaphor의 하나입니다. '인생은 공사 중이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인생은 파도다' 등 많은 은유가 있지만 이상하게도 이 노래를 들으면 가사와는 전혀 상관없이 '인생은 참 험난한 항해로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로드 스튜어트 Rod Stewart의 Sailing이란 곡은 개인적으로 가장 처음 접했던 팝송이 아닐까 싶은 노래입니다. 이제는 기사 작위를 받아 Sir Rod Stewart라 불러야 하는 브릿팝의 악동 로드 스튜어트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Rod Stewart 로드 스튜어트는 1945년 1월 영국의 런던에서 태어난 싱어송라이터이자 음반 프로듀서입니다. 1969년 The Faces의 보컬로 합류하며 데뷔한 ..

미국의 역사를 훔친 영화의 인문학 : 영화로 알아보는 미국 역사 [내부링크]

실존 인물이나 역사적 사실을 주제로 만들어진 영화를 볼 때, 그 주제에 대해 알려진 객관적 사실을 넘어선 작가와 감독의 주관적 해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객은 많은 것을 알고 나서 영화를 봐야 합니다. 물론 영화의 도입부에 영화의 배경이나 역사적 사실을 설명해주는 경우가 많지만, 짧은 배경 설명이나 자막 몇 줄로 모든 맥락을 파악하기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미국 역사의 큰 줄기를 바꾼 7가지 사건을 다룬 영화를 제시하고, 그 영화를 둘러싼 역사적·사회적·문화적 배경을 각종 인문학 자료들과 함께 설명해주는 꽤나 흥미로운 형식의 책, '미국의 역사를 훔친 영화의 인문학'입니다. 미국의 역사를 훔친 영화의 인문학 Movies & Humanities in American History..

가루전쟁 : 설탕, 소금, 후추, 밀, 커피, 초콜릿을 둘러싼 세계의 공방 [내부링크]

일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책, '설탕, 세계를 바꾸다'와 비슷한 성격의 책입니다. 설탕을 둘러싼 재미있지만 잔혹한 이야기 - 설탕, 세계를 바꾸다 설탕을 둘러싼 재미있지만 잔혹한 이야기 - 설탕, 세계를 바꾸다 간략한 책 소개 설탕, 세계를 바꾸다 : 마법, 향신료, 노예, 자유, 과학이 얽힌 세계사 Sugar Changed the World : A Story of Magic, Spice, Slavery, Freedom, and Science 저자 마크 애론슨 Marc Aronson, 마.. vyoma-kesa.tistory.com '세계 역사와 지도를 바꾼 가루전쟁'은 소금, 후추, 밀, 커피, 초콜릿 등 설탕 못지않게 식민지배와 제국주의, 그리고 노예제와 깊이 관여될만한 향신료와 곡물, 기호식품의 이..

세계사를 뒤바꾼 가짜뉴스 - 가짜뉴스와 포퓰리즘, 그리고 역사 교양서 [내부링크]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 소련의 스탈리니즘의 공통점은 바로 교묘한 프로파간다를 통해 대중을 선동하여 인기를 얻고 권력을 장악했다는 것입니다. 이 프로파간다의 핵심은 가짜 뉴스와 포퓰리즘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가짜 뉴스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해진 것이 자칫 가짜 뉴스가 최근 들어 생겨났기 때문이란 오해가 있을 법합니다. 하지만 가짜 뉴스의 주체와 방식이 바뀌었을 뿐이지 가짜 뉴스는 5,000년 세계사 속에서 꾸준히 등장하는 부도덕한 권력자의 전통적인 수법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고대 아테네의 페리클레스로부터 2011년 아랍의 봄까지 모두 36개의 포퓰리즘과 가짜 뉴스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 '세계사를 뒤바꾼 가짜 뉴스'입니다. 세계사를 뒤바꾼 가짜 뉴스 : 거짓으로 대중을 현혹시킨 36가지 ..

김정호: 하얀 나비를 찾아 떠난 이름 모를 소녀를 그리며 이별을 노래한 천재 [내부링크]

천재가 요절하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꽤 많은 천재들이 넘치는 재능을 주체하지 못하고 창작에 매몰되어 스스로의 몸을 해치며 요절하였습니다. 모차르트가 그랬고, 김현식이 그러했고, 오늘 소개할 김정호도 그런 가수입니다. 한恨이 가득한 목소리로 이별을 노래한 천재 싱어송라이터 김정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김정호의 인생 '조용호'라는 본명을 가진 김정호는 1952년 3월 27일 전라남도 광주의 유복한 집안에서 2남 2녀의 차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부친은 여수경찰서장을 지내고 출판사를 경영하였으며, 모친은 동일창극단원으로 명창 김소희와 함께 활동했던 창의 명인으로 유명한 분이었습니다. 모친을 비롯한 다수의 외가 친척들이 국악계에서 활동하는 국악 집안으로 김정호도 그 재능을 타고났는지 일..

사랑 따윈 필요 없어, 여름 : 컬트적 인기를 끈 원작과 망해버린 리메이크 [내부링크]

요즘 한국 드라마의 판권을 구매하여 일본과 미국에서 리메이크하려는 작품이 많다고 합니다. 이태원 클라쓰, 사랑의 불시착, 호텔 델루나, 빈센조, 갯마을 차차차 등이 이미 제작되었거나 제작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외의 원작을 우리가 리메이크하는 경우도 당연히 자주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작품을 영화와 드라마로 모두 리메이크 한 작품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2002년 일본 TBS에서 방송되었지만 저조한 시청률로 주연 배우들의 이름값이 무색한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드라마의 꽤나 자극적이고 약간의 막장코드가 가미된 스토리 라인이 한국 정서에는 잘 맞았는지 우리나라에서 두 번이나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오늘은 일본 원작 드라마 '사랑 따윈 필요 없어, 여름'과 한국 리메이크 작품, ..

매일 매일의 역사 : 366일을 채운 생생한 역사의 소리 [내부링크]

매일 매일의 역사 History Day By Day : 366 Voices From The Past 작가 피터 퍼타도, 이은경 옮김 출판 리얼부커스, 2022년 3월 31일 발행 분량 451쪽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하루 하나의 연설문, 발표문, 기록물을 선정하고 해당 기록물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날짜는 해당 기록물이 발표된 날짜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매일 매일의 역사, History Day By Day라는 책의 표지글을 인용하며 소개합니다. 이 책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일 그날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진짜 인용문을 소개한다. 기원전 49년 카이사르가 루비콘강을 건너면서 외친 "주사위는 던져졌다!"부터 1848년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에서 언급한 "만국의..

전쟁이 만든 나라, 미국 - 주제가 있는 미국사 3 [내부링크]

현대 미국의 완성을 이해하자. 주제가 있는 미국 역사 현대 미국의 완성을 이해하자. 주제가 있는 미국 역사 미국은 세계를 어떻게 훔쳤는가 : 주제가 있는 미국사 저자 강준만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2013년 9월 30일 출간 분량 350쪽 작가 '강준만'과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지은이 강준만 교수는 1956년 vyoma-kesa.tistory.com 예전에 포스팅했던 강준만 교수의 '주제가 있는 미국사 1편 : 미국은 세계를 어떻게 훔쳤는가'의 후속 편입니다. 2013년 1편을 출간한 후 2014년 '주제가 있는 미국사 2편. 미국은 드라마다'를 출간하였고, 2016년에 펴낸 책이 오늘 소개할 '주제가 있는 미국사 3편, 전쟁이 만든 나라. 미국'입니다. 1편이 미국사에 있어 사회·문화적 부문에서의 주요..

접두사 '참-'과 '개-' 이야기 (참꽃과 개꽃, 참먹과 개먹, 참살구와 개살구 등) [내부링크]

우리말에는 '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꽤 많습니다. 참새, 참깨, 참외, 참나무, 참숯, 참나물, 참다래, 참뜻 등 '참'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보면 간혹 이해가 가지 않는 단어도 있지만 분명 '참-'을 떼어낸 명사 OO 중에서 최고의 OO이란 뜻이겠거니 하고 짐작하게 됩니다. 오늘은 단어의 앞에 붙어 또 다른 뜻을 만들어내는 '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참-'의 사전적 의미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참-'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 : 접사 '진짜' 또는 '진실하고 올바른'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품질이 우수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먹을 수 있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참- : 접두사 일부 동물 명사나 식물 명사 앞에 붙어, '품종이 좋은'의 뜻을 더하는..

로이 오비슨 Roy Orbison in Dreams with Pretty Woman [내부링크]

젠틀한 외모에 커다란 검은 안경을 쓰고 어딘가 슬픔이 가득한 목소리로 사랑노래를 불러주던 가수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그늘에 가려진 2인자였지만 60년대에 영국 투어를 다니며 비틀스를 병풍으로 세워둘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비틀스의 음악적 존경을 받았으며, 록계의 카루소라는 별명을 얻었던 가수였습니다. 유난히 불행하였고 일찍 떠나버렸지만 그만큼 위대한 가수. 로이 오비슨 Roy Orbison입니다. 로이 오비슨 Roy Orbison의 인생 1936년 텍사스주 버논의 노동자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여섯 살 생일에 아버지가 사준 기타를 처음 접하였고, 여덟 살에 지역 라디오 쇼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Wink Westerners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하..

걷기 운동의 방법, 시간, 강도 등에 관한 궁금증 총정리 [내부링크]

걷기 운동의 바른 자세와 운동법 걷기 운동은 언제 하는 것이 좋고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 걷기 운동의 운동 강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남녀노소 모두가 금전적, 신체적 부담 없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 달리기에 비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비슷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 아침·저녁 시도 때도 없이, 전국의 길이 있는 모든 곳에, 피트니스 센터에서, 워킹화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와 함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전 국민의 운동. 걷기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과 걷기 운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많은 만큼 걷기 운동에 대한 정보의 과잉으로 인해 오해도 많고 잘못된 지식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걷기 운동에 관한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시티팝 City POP의 특징, 정의, 배경 이야기 [내부링크]

유행하는 음악의 장르라는 것은 패션의 그것보다 더 자주, 더 빠르게 변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가들이 여러 가지 단서에서 예측 가능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환경이 조성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예전에 유행했던 장르가 소비자에 의해서 또는 뮤지션이나 영화·드라마 등의 작품을 통해서 소환되어 다시 바람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티팝 City POP이라는 장르의 음악이 몇 년 전부터 다시 우리나라에 꽤나 유행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일본 역사상 가장 경제적으로 번영하던 시기에 발생하여 시대를 풍미하던 장르가 이 시기 대한민국에서 유행하는 것은 단순히 복고에 대한 향수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동아시아에서 발생하여 시대를 풍미한 로컬 장르, 시티팝 City POP의 정의, 시티팝의 특징..

세상의 비밀을 푸는 열쇠 - 상징, 기호학, 음모론, 신비주의 그리고 SYMBOLS [내부링크]

오래전부터 전설처럼 내려오는 이야기들은 친절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상징과 은유 속에 진정한 의미와 철학을 숨겨두고 준비가 된 사람에게만 틈을 보여주는 오만하고 위험한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과 '푸코의 진자'를 보고 난 후 작가가 너무 궁금해 찾아보았고 기호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학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그 이름 만으로 참 흥미로운 학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대사회의 온갖 상징과 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컬러 사진들과 함께 친절히 설명해주는 책, 'SYMBOLS, 세상의 비밀을 푸는 열쇠'를 소개합니다. SYMBOLS 세상의 비밀을 푸는 열쇠 SYMBOLS AND THEIR HIDDEN MEANING 작가 T.A. 켄너 T.A. Kenner..

국물 요리의 어원 (국, 탕, 육개장, 찌개, 전골 등) [내부링크]

전통적인 한식 밥상은 한 그릇의 밥과 몇 가지 반찬류 그리고 국물요리 하나가 추가되어 완성됩니다. 보통 국물요리는 미역국, 된장국 등의 국이나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의 찌개류 중 하나가 올라오기 마련입니다. 밥과 반찬의 경우 약간의 예외는 있겠으나 보통 해당 음식의 주재료를 앞에 두고 조리방법을 명사형으로 붙이는 형태로 명칭이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멸치볶음, 감자조림, 콩나물무침 등과 같은 형태가 되겠습니다. 국물요리의 경우도 반찬명과 비슷한 구조일 것이라 예상되는데 감잣국, 해물탕, 육개장 그리고 반찬 같은 국물요리인 찌개와 같이 재료의 뒤에 붙는 이름이 다양한 편입니다. 오늘은 국, 탕, 장, 찌개, 전골 등으로 구분되는 국물요리의 어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의 어원 '국'은 고기, 생선..

제주도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 정리하였습니다 [내부링크]

매월 제주도를 왕복하다 보니 시간이나 항공사, 비행기의 종류 같은 것보다 가격이 항공권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이 되어버립니다. 장마철이라 비바람이 예상되는 평일 한밤중의 항공권이라도 싸면 사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계획하고 계신 제주도 여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권을 싸게 사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특정 항공사에서 이벤트 기획으로 특가 판매하는 항공권은 일시적인 것이라 제외하였고, 평상시 항공권을 구입할 때 비교적 싸게 구할 수 있는 규칙 같은 것들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12월을 기준으로 다시 정리한 글을 링크합니다. 아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12월 기준 제주도 항공권 싸게사는 방법?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구입하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요일에 따라,..

토마토와 기본 재료로 만들어 먹는 토마토 요리. [내부링크]

잘 익은 토마토를 한 봉지 사서 샌드위치로 먹고, 그냥도 먹었지만 달지 않은 과일은 즐기지 않는 편이라 몇 개가 남았습니다. 집에 있는 몇 가지 기본 재료만 가지고 만들어 먹을만한 샐러드류를 제외한 토마토 요리 레시피를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습니다. 토마토는 샌드위치나 파스타에 넣는 것을 제외하고 식재료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의외로 너무나 많은 종류의 음식이 소개되어 있어 사용 폭이 넓은 과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참에 토마토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더불어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만한 레시피도 몇 개 소개합니다. 토마토 Tomato 토마토는 원산지가 중남미 지역인 가지과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우리가 먹는 토마토는 토마토의 열매입니다. 많은 분들이 헛갈리시는 토마토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 농촌진흥..

폐 CT, 흉부 CT 검사의 모든 것 (종류, 방법, 비용, 국가검진내용까지) [내부링크]

2019년 국가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암 발생 순위는 1위 갑상선암(12%), 2위 폐암(11.8%), 3위 위암(1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 2기 평균 생존율 100%, 4기 평균 생존율 65%에 달할 정도로 예후가 좋고, 완치 판정을 받을 확률이 높은 암으로 알려진 갑상선암과 달리 폐암은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인의 암 사망자 비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병입니다.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로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30%대로 높아져 최악의 암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여전히 사망률이 높은 암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폐암환자가 증가한 첫 번째 이유로 인구의 고령화를 들 수 있습니다. 폐암은 70대 이상 고령에서 흔하게 발생하는데, 전체 폐암 환자의 절반 ..

안녕하세요, 기본소득입니다 - 기본소득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국가와 정치의 첫 번째 목표는 지속 가능한 사회의 완성 또는 유지라 생각합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보장하는 가장 중요하고 좋은 정책 '기본소득'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한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기본소득입니다'라는 제목의 이 책은 기본소득의 개념, 역사, 적용 사례 등의 개괄적인 내용과 더불어, 기본소득의 지급 방식, 재원의 확보 방식, 많은 이들이 기본소득에 관해 가지는 불안함을 Q&A 방식으로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안녕하세요, 기본소득입니다 가장 궁금한 질문에 가장 친절하게 답하는 기본소득 안내서 저자 이원재 출판 어크로스, 2022년 2월 4일 초판 발행 분량 196쪽 (참고문헌 제외) 21세기 대한민국과 기본소득 기본소득(Basic Income) 또는 보편적 기본소득 (UBI, Un..

살 안 찌는 식습관, 생활습관 모음 [내부링크]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 올라온 '살 안 찌는 습관'이라는 게시물이 완벽하게 저의 생활습관을 저격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비만이 미용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의 문제로 다가오면 늙은 것이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때라는 생각에, 조금은 심각하게 습관을 바꿔야겠다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온라인에 올라와있는 살 안 찌는 습관 등에 관한 글을 모아보았습니다. 이대로만 따라 하면 살은 안 찌겠지만 정신이 피폐해지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되지만 그래도 마음먹은 김에 한번 골라서 따라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살 안 찌는 식습관 절대 굶어서 살 빼려고 하지 않기. 살도 안 빠지고 부작용만 가득합니다 가능한 시간을 정해놓고 식사하기.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정해서 정해놓은 시간 동안만 식사를 합니다 밥은 세끼 다 챙겨 먹되 밥의 양을 줄이..

'어이'없고 '어처구니'없는 어원이야기 (맷돌, 어이, 어처구니의 어원) [내부링크]

기사님 맷돌 손잡이 알아요? 맷돌 손잡이를 어이라고 해요 어이 맷돌에 뭘 갈려고 집어넣고 맷돌을 돌리려고 하는데! 손잡이가 빠졌네? 이런 상황을 어이가 없다고 그래요. 황당하잖아 아무것도 아닌 손잡이 때문에 해야 될 일을 못하니까 지금 내 기분이 그래 어이가 없네 - 영화 베테랑 중에서 - KOBIS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1,341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한 2015년 흥행작 베테랑의 유명한 대사 일부분입니다. 영화 때문인지 대한민국의 절대다수는 맷돌의 손잡이를 어이 또는 어처구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정작 베테랑의 감독 유승완은 조태오(유아인)가 틀린 말을 해도 주변에서 아무런 제재를 할 수 없고, 조태오에게는 그것이 맞고 틀리고가 중요한 것이 아닌 안하무인의 인물이기 때문에 일부러 틀린 이야기를..

Carl Orff, Carmina Burana & O Fortuna [내부링크]

바이에른의 시가집이라는 책에서 채택한 24개의 가사에 독일의 작곡가 칼 오르프가 곡을 붙인 '오 운명의 여신이여'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레고리안 성가대가 부르는 라틴어 가사가 장중한 멜로디와 함께 때론 경건하게 때론 처절하게 또 때론 휘몰아치듯이 3분 30초 동안 울려 퍼지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합창곡입니다. 오늘은 시가집 카르미나 부라나, 작곡가 칼 오르프, 그리고 가장 유명한 곡 오 포르투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Carl Orff 카를 오르프 "Tell Me, I Forget, Show Me, I Remember, Involve Me, I Understand." 벤저민 프랭클린의 유명한 말과 비슷한 듯 다른 문장입니다. "내게 말해준다면 난 곧 잊을 것이고, 내게 보여준다면 나는 기..

가짜뉴스에 관한 개념서 - 이상한 나라의 위험한 가짜뉴스 [내부링크]

이상한 나라의 위험한 가짜 뉴스 가짜 뉴스와 혐오, 사이버 폭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FAKE NEWS : Haters & cyberbullying 글 마우로 무나포 Mauro Munafò, 김지우 옮김 그림 마르타 판탈레오 Marta Pantaleo 출판 우리학교, 2022년 1월 31일 초판 발행 분량 167쪽 비윤리적인 언론과 가짜 뉴스 언론이 제 구실을 하지 않고 이익을 위해 여론을 왜곡하고 기사를 조작하는 것은 수십 년 아니 수백 년 묵은, 이제는 언론과 언론인이 가진 직업적 속성 중의 하나라 믿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어떤 직업인에게 직업윤리라는 것을 요구하는 순진함이 비웃음거리가 되어버린 세상이긴 합니다만 특히 언론과 언론인은 그들의 비윤리적인 직업활동으로 인한 피해가 너무 전방위적이고 광범..

2022년 6월 이후 공휴일과 대체공휴일. 노는 날... [내부링크]

거의 한 달에 한번 정도 제주도행 항공권을 구매합니다. 예전엔 생각지도 않았던 성수기, 비수기라는 단어에 민감해지고, 이를 구분하는 데에도 새로운 개념의 기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제주도행 비행기 티켓은 매월 상상도 못했던 이유로 급격하게 가격이 변동하지만 그래도 역시 휴일을 전후하여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정해진 규칙인 듯합니다. 5월이 막바지로 접어든 시점에서 2022년 6월 이후의 휴일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2022년 6월 이후 공휴일 2022년 공식적인 공휴일은 일요일 등을 포함하여 67일입니다. 그중 5월 31일까지 30일을 사용하여 37일이 남아있습니다. 아래는 일요일을 제외한 남아있는 공휴일의 목록입니다. 명칭 날짜 요일 일 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6월 1일 수요일 1일 현충일 6월 6일..

Enrico Caruso, Lucio Dalla 그리고 '카루소' : 글로벌 플래티넘이 된 위대한 성악가의 헌정곡 [내부링크]

세계의 성악가들을 분류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 사람이 있습니다. 최초로 음반에 본인의 노래를 녹음으로 남긴 성악가 Enrico Caruso입니다.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오페라 성악가 엔리코 카루소의 삶을 기리며 거의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노래 'Caruso'로 글로벌 플래티넘을 달성한 역시 이탈리아 국민가수 Lucio Dalla 루치오 달라. 무수히 많은 커버 버전으로 36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랑받는 성악가와 팝페라 가수가 가장 사랑하는 칸소네 Caruso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Enrico Caruso 엔리코 카루소 엔리코 카루소는 1873년 이탈리아 나폴리의 가난한 공장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카루소의 부모는 모두 21명의 아이를 낳았지만 18명이 유아기 때 사망하였고 카루소는 살아남은 세..

꽃말 ; 꽃으로 전하는 마음, 공식 꽃말 정리, 꽃말 검색 [내부링크]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의미 있는 날에 꽃을 선물하는 낭만적인 사치를 부릴 때가 있습니다. 부모님께, 스승님께, 사랑하는 사람에게, 하다못해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거래처에 화분이라도 보내게 됩니다. 거래처에 보내는 꽃바구니나 화분이야 예산에 맞춰 전국 꽃배달에 주문하면 끝이지만 내 손으로 전해야 하는 꽃 선물은 꽃을 선택해야 하는 엄청난 난관이 또 기다리고 있습니다. 꽃을 선택하는 것에는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가장 결정적이고 절대적이지만 명확하지 않고 근거가 부족한 데다 의지와 무관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반드시 고지해야 할 기준. 꽃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 Flower 花 속씨식물의 생식기관에 불과한 꽃은 수술과 암술을 가운데 두고 이를 보호하기 위해 둘러싼 꽃잎과 꽃을 지탱해주는 꽃받침으로 구성..

직업접미사, 직업별 호칭과 차별. '~가·~사·~원' 등이 뜻하는 것? [내부링크]

직업과 호칭 모든 직업은 명칭이 있습니다. 당연히 그 직업이 하는 일을 어근에 두고 접미사를 붙여 어떤 직업 또는 그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 지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법률적으로도 규정되어 있는 형식이라 할 수 있는데 '공인중개사'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인중개사법'에 규정된 정의에 따르면 제2조 (정의) 1. "중개"라 함은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거래당사자간의 매매·교환·임대차 그 밖의 권리의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는 것을 말한다.. 2. "중개업"이라 함은 다른 사람의 의뢰에 의하여 일정한 보수를 받고 중개를 업으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3. "개업 공인중개사"라 함은 이 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4. "소속 공인중개사"라 함은..

무서운 극장 - 김형중 : 문학평론가의 영화읽기 [내부링크]

무서운 극장 : 산만한 관객 K의 사유하며 영화 보기 저자 김형중 출판 문학과지성사, 2021년 11월 11일 초판 발행 분량 200쪽 (문고판) 기사보다는 사설을 더 재밌어하는 편입니다. 사실보다는 해석이 더 재밌더라는 말씀입니다. 타고난 감수성이 부족한 편이라 책이나 그림 또는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때에도 온전히 내 느낌을 확신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평에서 내가 놓쳤던 부분이나 몰랐던 부분을 찾아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평론이라는 것이 또 신기하게도 대중음악평론가가 K-POP을 평하는 것보다 시사평론가가 말하는 그것이 더 재미있고, 영화평론가의 영화 평보다 음악평론가의 영화평이 또 다른 시각으로 색다른 재미를 줍니다. 이 책 '무서운 극장'은 문학평론가 김형중이 쓴 영화와 관련된 생각을 ..

소향, 유튜브 알고리즘이 소개해준 가수. KPOP 리액션 콘텐츠의 여왕 [내부링크]

유튜브에는 국뽕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유형의 콘텐츠가 다수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썸네일로 현혹하는 뉴스 형식도 있고, 실험 영상도 있으며, 인터뷰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것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 리액션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리액션 콘텐츠에는 '오징어 게임'이나 '파친코' 같은 드라마 리액션도 있지만 역시 KPOP 리액션 영상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리액션 영상 중에서도 BTS와 함께 꽤 큰 지분을 차지하는 가수가 있습니다. 낯선 얼굴에 자그마한 체구의 한국 가수. 소향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나도 알지 못하는 나의 관심과 취향을 알려주는 지표라고 하겠습니다. 전혀 몰랐던 것인데 갑자기 관심이 생겨 한번 찾아볼까 하고 맘속으로만 생각했던 내용을 첫..

대한민국 100대 명반 1위 - 유재하가 특별한 이유 [내부링크]

칼럼이나 기사 등을 보면 음악적으로 뛰어난 몇몇 거장들의 앨범을 소개할 때마다 나오는 문구가 대한민국 100대 명반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대한민국 100대 명반의 가장 앞자리에 있는 가수가 있습니다. 스물다섯의 나이에 발표한 데뷔 앨범이 유작이 되어버린 요절한 천재가수 유재하에 대해서, 그리고 유재하가 그렇게 높이 평가받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한민국 100대 명반 대한민국 100대 명반이라는 조사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중음악사에서 큰 의미가 있는 100개의 앨범을 선정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인데 1998년 '서브'라는 잡지에서 주로 포크와 록음악 앨범 중심으로 선정하는 작업을 최초로 시작하였고, 9년이 흐른 2007년 '서브'의 편집장이 설립한 '가슴네트워크'에서 공백 기간 동안 우리..

Kenny G, 케니 지 = 팔방미인 = 먼치킨 = 현재진행형 ~ing [내부링크]

1980년대 후반 호헌철폐와 6.10 항쟁으로 온 나라가 들썩거리고, 한쪽에선 88 올림픽으로 희망가를 부르고, 한쪽에선 재개발과 환경정비, 가로정비로 수십만이 거리로 내몰리던 그 시절 빌보드에 감미로운 소프라노 색소폰을 비스듬히 물고 긴 파마머리를 살랑살랑 흔들던 잘생긴 연주자가 등장했습니다. 잘 생기고, 머리 좋고, 재능 있고, 돈도 많은 진정한 먼치킨. '케니 지 Kenny G'입니다. Kenny G 라는 팔방미인 1956년 6월 5일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태어난 케니 지의 본명은 '케네스 브루스 고어릭 Kenneth Bruce Gorelick'입니다. 뭔가 지금까지 들어온 그의 음악과 어울리지 않는 Gorelick이라는 성姓은 전통적으로 증류주 생산자나 상인을 뜻하는 유대인 직업성이라고 합니다. 어..

밤의 여왕 아리아 - 오페라 마술피리 중 by Mozart [내부링크]

음악이라고 하는 종류의 소리는 어지간하면 다 좋아하는 편입니다. 오페라 곡 중에도 꽤 좋아하는 곡들이 여러 개 있는데, 오늘은 모차르트의 마지막 뮤지컬 작품이자 '징슈필 Singspiel'이라고 하는 독일어로 된 특이한 오페라 장르인 '마술피리'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 '밤의 여왕 아리아 The Queen of the Night Aria'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Mozart : The Magic Flute , Die Zauber Flöte , 마술피리 모차르트의 오페라 매직 플루트, 우리말로 마술피리라는 제목으로 공연되는 작품은 특이하게 독일어로 되어있는 오페라입니다. (이하 마술피리) 마술피리는 모든 대사와 노래가 독일어로 되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사람 모차르트가 독일어로 곡을 쓰는 것이 얼핏 당연해..

대한민국의 자살한 정치인들; 정치인의 자살과 자살한 정치인들 [내부링크]

자살 自殺 suicide '자살 自殺 Suicide' 이라 함은 생명체가 스스로의 목숨을 본인의 의지로 끊는 것을 말합니다. 자살은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범죄가 아니지만 이전에는 범죄로 분류되었었고 지금도 이슬람 국가에서는 범죄로 남아있습니다. 종교적인 관점에서는 기독교, 천주교, 유대교, 이슬람, 힌두교 등 대부분의 종교에서 죄악시하고 있기 때문에 '자살 自殺 Suicide'이라는 단어보다는 '극단적 선택' '스스로 목숨을 끊다.' 'Took His(Her) Own Life' 'Killed Himself(Herself)'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명체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위에 대한 사회학자들의 정의는 아래와 같이 정리가 가능합니다. 자살은 자신의 죽음을 수단이나 결과로 여기고 하는 행위이다..

시카고 플랜 - Great Books Program의 역사 [내부링크]

"Chicago Plan 시카고 플랜 - 삼류를 일류로 만든 인문학 프로젝트"라는 책이 있습니다. '디오니소스'라는 인문 프로젝트 팀이 쓰고 도서출판 다반에서 2019년 9월에 출간한 책입니다. 3류 대학에 불과하던 시카고 대학에 총장으로 부임한 로버트 허친스가 실시한 '위대한 고전 읽기 프로젝트'로서 졸업할 때까지 '지정한 고전 100권을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사람은 졸업을 시키지 않겠다'라는 파격적인 인문학 독서 프로그램으로 당시 미국 교육계와 대학 내에서 극심한 반발을 불러일으켰지만 끝까지 관철하여, 삼류 브랜드였던 시카고 대학을 일류의 반열에 올려놓았다는 미담을 지니게 된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더불어 책에는 모두 100권의 고전 목록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미합중국 독립 선언서부터 구약성서, 공자..

Kool & the Gang / Earth, Wind & Fire / Soul Train - Back to 70's [내부링크]

1970년대 초반 Don Cornelius 돈 코넬리우스가 Soul Train을 론칭하고 한창 인기를 끌 때 Soul Train Line Dance를 화려하게 수놓던 Funk Soul 음악 중에 꽤 높은 지분을 차지하던 그룹이 있었습니다. 70년대 전반기와 후반기를 사이좋게 나눠 대중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흑인 펑크 디스코 그룹. 'Kool & the Gang'과 'Earth, Wind & Fire'입니다. Kool & The Gang '쿨 앤 더 갱'은 뉴저지 주 저지 시티에서 1964년 7명의 트럼펫, 기타, 베이스, 색소폰, 키보드, 드럼 등 악기 연주가 가능한 학교 친구들이 모여 '재지악스 Jazziacs'라는 이름의 스쿨밴드로 결성되었습니다. 이후 60년 가까운 시간 동안 많은 멤버가 이런저런 이..

리덕수 포스터북_나는 이렇게 쓰였다. 북한 선전화의 유쾌한 비틀기 [내부링크]

나는 이렇게 쓰였다 리덕수_포스터북 지은이 리덕수 출판 알마, 2021년 10월 11일 발행 분량 192쪽 도서관 신간 코너에 특이한 판형의 그림책이 있어 꺼내보았습니다. 리덕수라는 작가의 포스터북으로 실제 북한의 선전화를 해체하고 재구축하는 과정을 거쳐 포스터 형식으로 만든 책입니다. 어릴 적 우리는 원색 위주의 뚜렷한 이미지와 큼지막한 선전문구로 명확하게 주제를 전달하는 형태를 포스터의 기본이라 배웠고 그려왔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그림은 민트, 개나리, 핑크 계열의 파스텔톤 몇 개의 색으로 선정성을 억제한 그림에, 원래의 선전화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미지를 희화화하는 문구를 북한 선전문구의 어투로 집어넣어 비틀어낸 아방가르드한 작품집입니다. 리덕수라는 사람과 포스터북 '나는 이렇게 쓰였다'를 소개합니..

백수, 한량, 룸펜, 놈팡이, 건달, 불한당 - 놀고먹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들 [내부링크]

우리말에는 일정한 직업이 없이 무위도식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가 꽤 많습니다. 얼핏 떠오르는 단어만 해도 백수, 한량, 룸펜, 놈팡이 뭐 이런 단어들이 있습니다. 어떤 단어는 원래 그 뜻이 괜찮은 의미인 것인데 오용되는 것이라는 말도 있고, 어떤 단어는 무슨 뜻인지도 잘 모르겠고, 또 어떤 단어는 욕설에 가까운 호칭인데 저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어선 안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단어가 그러하겠지만 특히 호칭의 경우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싶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백수 白手 백수의 어원 보통 흰 백白자에 손 수手자를 써서 일을 하지 않아 손이 하얀 사람을 백수라고 부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적 의미 백수라는 호칭은 현재에는 가장 많은 계층과 세대에게 거부감 없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히가시노 게이고, 신참자 카가 형사 시리즈 전 10편 [내부링크]

일본 드라마나 영화를 여러 편 보신 분이라면 한 번은 반드시 이 작가의 소설을 각색한 작품을 보셨을 겁니다. 사회성 짙은 주제를 다룬 미스터리물도 있고, 유혈이 낭자한 스릴러물도 있으며 때로 어른들의 동화 같은 판타지물도 써내는, 장르를 넘나들며 95편의 소설을 썼고, 그중 29편이 드라마로 제작되고, 일본에서만 14편이 영화로 제작된 소설가,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히가시노 게이고는 1958년 생으로 현재 일본에서 가장 잘 나가는 작가 중에 한 명입니다. 오사카부립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공학도로서 꽤 큰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쓴 추리소설이 1985년 에도가와 란포상에서 입상하면서 전업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85년부터 2021년까지 16년 동..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 민본주의 국가 철학으로의 회귀 [내부링크]

조선시대의 대표적 복지 정책과 취약계층 지원 정책들. 민본주의에 근본을 둔 복지 정책을 둘러싼 이런저런 사건과 문제,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 2022년 2월에 출간된 신간입니다. 공부도 꽤 되고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입니다. 추천드립니다.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 / 단 한 명의 백성도 굶어 죽지 않게 하라 저자 박영서 출판 들녘, 2022년 2월 10일 분량 307쪽 며칠 전 새로 들어선 윤석열 정부가 2022년 추경예산안을 확정하고 국회로 제출하였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코로나로 피해 입은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한 지원 등에 사용될 예산이며, 총 59조 원 정도라고 하니 단일 복지 정책을 위하여서는 최대 규모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를 넘어 복지..

Love Affair, 신파나 클리셰가 아닌 로맨스 [내부링크]

Love Affair 러브 어페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그야말로 '연애'라고 하는 직관적인 제목의 이 영화는 따지고 보면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두 남녀가 우연히 만나서 또 다른 사랑에 빠지게 되고 오해로 연락이 끊어졌다가 오랜 시간 후에 또다시 우연한 계기로 다시 만나 행복하게 된다는 꽤 뻔한 내용의 로맨스 영화입니다. 1939년 Charles Boyer찰스 보이어와 Irene Dunne 아이린 던이 주연한 영화가 원작이었고, 18년이 지난 1957년 원작의 각본과 감독을 맡았던 Leo McCarey 레오 맥캐리가 다시 한번 Cary Grant 캐리 그란트와 Deborah Kerr 데보라 커를 남녀 주인공으로 세우고 리메이크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으로 1994년 Glen..

Alone Again (Naturally) by Various Artists (written by Gilbert O'Sullivan. 상실과 죽음에 관한 노래 [내부링크]

50년 전 발표된 노래지만 너무나 감미롭고 깔끔한 반주에 세련된 멜로디, 그리고 어느 세대에게도 거부감이 없는 편안한 목소리로 인생을 이야기하는 노래가 있습니다. 광고음악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우리에게 익숙한 Gilbert O'Sullivan 길버트 오설리반의 Alone Again(Naturally)입니다. Gilbert O'Sullivan 길버트 오설리반 1945년 12월 아일랜드 워터포드에서 태어난 길버트 오설리반 Gilbert O'Sullivan은 Alone Again(Naturally), Clair 등의 히트곡으로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아일랜드의 싱어송라이터입니다. 노동자 계급의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10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신 불우한 환경이었지만 타고난 음악성이 있었는지 성인이 되고..

매트리스와 토퍼, 그리고 매트리스 깔판, 매트리스 받침대의 모든 것 [내부링크]

1인 가구로 혼자 사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필수 가구들이 기본 옵션으로 구비되어 있는 방들도 많아졌지만 투룸 이상을 임차하는 사람이나 다가구/다세대에 사시는 분들은 여전히 침대나 옷장, 책상 등 기본 가구를 구입을 해야 합니다. 그중 침대의 경우는 기본 옵션으로 구비된 집이라 하더라도 신축이 아닌 이상 이전 거주자가 생활했던 매트리스를 그대로 이어받아 쓴다는데 꽤 큰 거부감이 들어 매트리스를 새로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 매트, 토퍼 매트리스 등 간단히 침대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침대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말거나 접을 수 있는 형태라 이사를 할 때나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도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프..

중국 공산당의 성공한 프로파간다. 중국의 붉은 별 by 에드가 스노 [내부링크]

꽤 많은 사진자료에서 우리가 학생 시절에 배웠던, 그리고 상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 활기찬 분위기와 이상적인 리더 집단에 대한 호감을 갖게 만드는 책입니다. 이상과 신념을 위해 혹독한 환경을 극복하고 마침내 인민을 위한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혁명가의 삶을 취재한 르포문학의 정수라고 평가받는 책, 그러나 실상 돌아보면 빈약한 조사와 고증, 그리고 허술한 사기극에 놀아난 젊은 기자의 수치스런 기록이 아닌가 싶은 책. Edgar Snow 에드가 스노우의 '중국의 붉은 별'입니다. 중국의 붉은 별 Red Star Over China : The Classic Inside Account of Mao's China 저자 Edgar Snow 에드가 스노우, 愼洪範 신홍범 출판 도서출판 두레, 1985년 3월 1일 발행 ..

Chess, One Night in Bangkok 그리고 Murray Head [내부링크]

1984년 컬처클럽의 보이 조지가 흐느적거리며 춤을 추고, 반 헤일런이 점프하고, 케니 로긴스가 풋루즈로 뛰어다니던 해였습니다. 웅장하게 시작한 오케스트라 전주에서 동양적 관악기와 현악기 소리가 들리더니 갑자기 랩과 함께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초반에 꽤 유행했었던 펑키한 뉴웨이브 스타일의 음악이 빠르게 흘러나오는 노래가 있었습니다. 중년의 영국 배우 Murray Head 머레이 헤드가 부른 One Night in Bangkok입니다. Murray Head 머레이 헤드 머레이 헤드는 1946년 런던에서 태어난 잉글랜드의 배우이자 가수입니다. 머레이 헤드의 인생은 뮤지컬과 Andrew Lloyd Webber, Tim Rice를 제외하고는 설명할 내용이 없습니다. 다큐멘터리 감독인 아버지와 배우인 어머니 ..

클래식 보드게임 오델로와 리버시의 모든 것 (역사, 규칙, 게임 영상 등) [내부링크]

모든 규칙을 단 몇 줄로 설명할 수 있는 땅따먹기 게임, 64칸이라는 작은 게임판에서 보다 많은 칸을 차지하는 것이 목표인 땅따먹기 게임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보드 게임 중에 우리에게 '오델로 Othello' 또는 '오셀로'라고 알려진 게임입니다. 사람들은 바둑이나 체스에서 일생의 가르침을 얻는다고들 하지만 오델로(이하 '오델로'로 통일)만큼 정치적인 게임은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은 지극히 단순하며, 그만큼 냉혹한 게임, 오델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델로 게임의 역사 1883년 영국의 'Lewis Waterman 루이스 워터맨'과 'John W. Mollett 존 W. 몰렛'이 각자 본인들이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Reversi 리버시'라는 게임이 바로 오델로의 원조라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김지하 [내부링크]

2022년 5월 8일, 1970년대 대표적인 참여시인이자 민주운동가인 김지하 씨가 별세하였습니다. 1960년부터 유신의 몰락까지 20년 가까이 시대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으로 활동하고 고초를 겪은 인물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이런저런 논란으로 많은 이들에게 실망을 안겨준 인물이기도 합니다. 전체주의에 가깝던 1970년대에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을 내걸고 투쟁하던 한 세대가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 안타깝기도 하면서 하필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에 일어난 일이라 역사란 참으로 드라마틱한 것이구나 하는 탄식도 하게 됩니다. 오늘은 김지하 시인과 김지하의 대표작 '타는 목마름으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김지하 • 金地下 김지하 시인은 1941년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1960년 4·19 혁..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A Streetcar Named Desire [내부링크]

A Streetcar Named Desire A Streetcar Named Desire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작가 테네시 윌리암스 (Tennessee Williams), (주)시사영어사 편집국 역 출판 (주)시사영어사, 1987년 1월 25일 발행 분량 261쪽, 문고판 감독 엘리아 카잔 (Elia Kazan) 각본 테네시 윌리암스 (Tennessee Williams), 엘리아 카잔 (Elia Kazan), 오스카 사울 (Oscar Saul) 주연 비비안 리 (Vivien Leigh), 말론 브란도 (Marlon Brando) 정보 드라마 / 미국 / 125 분 / 1951-09-19 희곡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947)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의 1948년 퓰리처상 수..

무지개의 끝에서 사랑을 노래하다. At The End of a Rainbow by Earl Grant [내부링크]

Earl Grant 이 노래는 1958년 발표된 미국의 피아니스트이자 보컬리스트인 Earl Grant 얼 그랜드의 첫 번째 싱글 곡으로 Jimmy Krondes 지미 크론데스가 곡을 쓰고, Sid Jacobson 시드 제이콥슨이 가사를 쓴 곡입니다. Earl Grant 얼 그랜트는 1931년 생으로 키보드, 트럼펫, 드럼을 연주한 Multi-Instrumentalist였으며, 군 복무 후 스물여섯의 나이인 1957년 Decca Records와 계약하며 첫 번째 싱글로 The End를 발표하였습니다. The End는 가사의 첫 소절 때문에 우리에게 At The End of A Rainbow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The End는 Earl Grant의 노래 중 유일한 US Top 40곡이며, Billb..

Reflections of My Life - Marmalade [내부링크]

Dean Ford 우리가 Marmalade 마멀레이드의 리드보컬로 알고 있는 Dean Ford 딘 포드의 본명은 Thomas McAleese토마스 맥알리스입니다. 1945년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13살에 첫 번째 그룹을 결성하였으며 고등학교 졸업 후 Glasgow글래스고우에서 공연을 하고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1966년 당시 글래스고우의 인기 밴드였던 The Gaylords의 러브콜을 받고 합류하면서 밴드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딘 포드가 Marmalade의 일원으로 활동한 시기는 1966년부터 1974년의 8년간입니다. 1974년 원년의 Marmalade가 해체하면서 솔로 활동을 시작하였지만 뚜렷한 성공을 이루진 못하였습니다. 1979년 미국으로 이주한 후 알코올 중독으로 잠시 동안 음악계를 완..

명심보감 - 변하지 않는 가치를 모아 엮은 인간생활 초급교재 [내부링크]

명문 명심보감 明文 明心寶鑑 校註 송정 김혁제 松亭 金赫濟 출판 명문당, 1982년 8월 20일 중판 발행重版發行 명심보감 : 시공을 초월한 인간관계론의 성전 저자 범입본 范立本, 김원중 옮김 출판 글항아리, 2013년 8월 26일 초판 발행 명문당 명심보감은 오래전부터 아버지께서 보시던 책을 물려받은 것이고, 글항아리 명심보감은 몇 년 전 명문당 명심보감이 너무 낡아 헌책방에서 새로 사 온 것입니다. 몇 권의 책을 닳아 해질 때까지 수십 번을 반복해서 읽는 습관을 가진 아버지가 보시던 책과 목차부터 맥을 따라 읽는 듯하지만 사실 건성건성 훑어가다 중요한 부분만 정독하며 한번 읽고 때때로 찾아보는 제 책의 상태가 너무 다릅니다. 읽은 책의 수는 한 번만 보는 대신 다량의 독서를 추구하는 제가 월등하게 많..

인연(因緣)이라고 하죠. 거부할 수가 없죠 - 인연이란? [내부링크]

인연因緣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인연이란 것은 어릴 적 국어수업시간에 피천득의 소설에서 처음 느꼈던 감상으로 인지되는 단어입니다. 화인처럼 뇌리에 박혀있는 아련하고 풋풋하며 안타까운 잔상과도 같은 그런 단어입니다. 인연이란 것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인연이란 단어는 동양철학에서만 논의되는 단어이며, 영어로 번역했을 땐 'Relation 관계'라는 뜻으로만 번역되고 있는 단어라고 합니다. 우선 사전적 의미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국어사전에서는 인연(因緣) [명사] 1.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 2. 어떤 사물과 관계되는 연줄. 3. 일의 내력 또는 이유. [유의어] 연고, 원인, 관계. 4. 영어 : tie, connection, relationship 인연은 '인연이 있..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반입 가능 물품 정리 (기내 물품 반입규정) [내부링크]

해외는 2019년 이후로 나갈 일이 없었고 앞으로도 한동안은 계획이 없으나, 제주도를 한 달에 한번 정도 오가다 보니 거의 비행기로 생필품을 실어 나르는 형편입니다. 매번 검색하는 것도 지쳐서 이 참에 항공기 기내 물품 반입규정에 대하여 정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안내 기준에 따르면 기내 반입이 가능한 물품을 제외한 항공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은 크게 항공기내 반입이 완전히 금지된 물품, 위탁 수하물로 분류하여 객실 반입이 금지된 물품 그리고 예외적 또는 제한적으로 반입이 허용된 물품 등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그럼 각 분류별 세부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내 반입 가능 물품 (휴대 , 위탁 ) 아래는 객실 내 반입이 가능한 물품들입니다. 분류 세부항목 생활 도구류 수저, 포크..

I just Call to Say I Love You by Stevie Wonder [내부링크]

우먼 인 레드 The Woman in Red (1984) 감독 진 와일더 (Gene Wilder) 출연 진 와일더 (Gene Wilder), 켈리 르브록 (Kelly LeBrock), 찰스 그로딘 (Charles Grodin), 주디스 아이비 (Judith Ivey) 정보 로맨틱 코미디 / 86 분 / 1984-08-15 음악 존 모리스 (John Morris), 스티비 원더 (Stevie Wonder) 영화 우먼 인 레드 The Woman in Red는 영화 그 자체보다 삽입곡으로 우리에게 더 유명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프랑스 코미디 영화 코끼리는 바람둥이 (Un éléphant ça trompe énormément)라는 작품의 리메이크 작품이라고 합니다. 배우이자 제작자인 진 와일더가 감독과 주연..

지천명 진보 지식인의 30년 후 독후감 : 청춘의 독서 by 유시민 [내부링크]

청춘의 독서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저자 유시민 출판 웅진 지식하우스. 2009년 10월 27일 초판 발행 분량 319쪽 이 책은 2009년 참여정부 이후 정치에서 손을 떼고 다시 전업 작가로서의 일상으로 복귀한 작가 유시민의 책들 중에서 책 읽기에 관하여 쓴 유일한 책입니다. 2009년 최초 발행하였고, 2017년 리커버 에디션을 발행하였으며, 2018년 30만 부 돌파를 기념하여 다이어리와 함께 한정판을 발매하였습니다만 책의 내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듯합니다. 유시민 작가의 책은 워낙 인기가 많아서 도서관에 들어오는 책의 수도 꽤 있으나 항상 대출 중이고, 중고 서점에도 꽤 늦게 등장하는 편이라 가난한 수집가에게는 꽤 레어템입니다. 이 책 역시 도서관에서 빌려보고 오랜 시간이 지난 ..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세팅 (구글SEO, 애드센스 최적화, 효율적 포스팅 기술) [내부링크]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최초 세팅을 할 때 구글 최적화에 맞게 작성하는 방법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반복되는 오류 수정,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기능 등에 대한 대비책으로 정리하는 문서입니다. 추가 블로그 개설 시 참고용으로 정리하는 문서이므로 신규 개설 시 참조시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계속 추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저장 시간 : 2022.05.06.01.51 google SEO를 위한 티스토리 h태그 사용법 ‣ 포스팅 문서의 제목이 html 구조로는 h1 태그입니다. h1태그는 한 개의 문서에 하나만 허용됩니다. 따로 html 모드에서 추가하지 않는 이상 h1태그는 하나뿐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제목1 본문 내 글에 붙는 최상위 태그로 html 구조로는 h2태그입니다. ‣ ..

기타 캡슐 커피 머신 브랜드 소개 (ㅋ ~ ㅎ) [내부링크]

국내 시장점유율 순 상위 4개 브랜드를 자세히 알아보고, 추가로 기타 캡슐커피 머신 브랜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마지막으로 전체 브랜드 중 'ㅋ'에서 'ㅎ'까지 모두 11개의 브랜드를 정리하였습니다. 제품의 선정은 다나와닷컴의 캡슐커피머신 페이지에 소개된 브랜드를 기준으로 하였고, 기재 순서는 브랜드명의 한글 가나다 오름차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ㅋ ~ ㅎ 1. 카페베르냐노 Caffe VERGNANO 카페베르냐노는 130년 전통의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로 일리, 라바짜와 함께 이탈리아 3대 커피로 꼽히는 브랜드입니다. 2015년 국내 출시를 한 TRE라는 모델을 출시하였는데 아직 10만 원대 초반의 가격으로 하나의 모델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페베르냐노1882'라는 전용 캡슐만을 지원하..

기타 캡슐 커피 머신 브랜드 소개 (ㅇ ~ ㅊ) [내부링크]

국내 시장점유율 순 상위 4개 브랜드를 자세히 알아보고, 추가로 기타 캡슐커피 머신 브랜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브랜드 별 제품 소개 및 장단점 정리 글은 이 글 맨 아래 링크를 모아두었습니다. 못 보신 분들은 따로 확인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두 번째로 전체 브랜드 중 'ㅇ'에서 'ㅊ'까지 모두 10개의 브랜드를 정리하였습니다. 제품의 선정은 다나와닷컴의 캡슐커피머신 페이지에 소개된 브랜드를 기준으로 하였고, 기재 순서는 브랜드명의 한글 가나다 오름차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ㅇ ~ ㅊ 1. 아르떼 Arte 아르떼는 중국 닝보의 제품을 나이스커피시스템이 수입하여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돌체구스토 그리고 카피탈리 시스템 캡슐을 호환하는 머신입니다. 커피 캡슐은..

기타 캡슐 커피 머신 브랜드 소개 (ㄱ ~ ㅅ) [내부링크]

지금까지 캡슐커피 머신 중 메이저 브랜드라고 할만한 네 개 회사의 제품에 대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상위 네 개 제품 외에도 무수히 많은 브랜드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온·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꽤 많은 분들이 구매해 이미 사용 중이신 브랜드도 있고, 또한 새로 캡슐커피머신을 구입하고자 알아보시는 분들은 온라인 상에서 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니 호기심을 가질만한 브랜드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현재 국내에서 검색가능한 제품의 기본적인 정보를 조사하여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다나와닷컴의 캡슐커피머신 페이지에 소개된 브랜드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순서는 브랜드명의 한글 가나다 오름차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오늘은 전체 브랜드 중 첫번째로 '..

I will Always Love You, 화려한 디바의 몰락과 안타까운 인생이야기 by 휘트니 휴스턴 [내부링크]

가사와 상관없이, 비트와 상관없이 들으면 살짝 가슴이 아려오는 가수가 있습니다. 노래와 함께 저장된 순간의 기억이나 가수나 노래 자체가 가진 스토리 같은 것의 영향이겠습니다. 넘치는 재능을 만개하지 못하고 불행하게 살다 간, 웃는 모습이 그 누구보다 아름다웠던 가수 Whitney Houston 휘트니 휴스턴입니다. Whitney Houston 휘트니 휴스턴 휘트니 휴스턴은 1963년 미국 뉴저지의 뉴워크에서 시 행정관인 아버지와 가스펠 가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가스펠 가수인 어머니 씨씨 휴스턴은 꽤 실력 있는 가수로 아레사 프랭클린의 백보컬을 맡았었고, 이후 아레사 프랭클린이 휘트니 휴스턴의 대모가 된 것도 이런 인연인 듯싶습니다. 휘트니 휴스턴의 가창력은 어머니 쪽에서 물려받은 것 같습니다..

Ben E King, John Lennon, Demis Roussos 그리고 Stand By Me [내부링크]

데미스 루소스 / Demis Roussos 탁월한 천재들이 만나서 결성된 그룹은 각자의 두드러진 능력 때문에 뚜렷한 족적을 남기지만 기대보다 오랜 시간 우리 곁에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천재들은 개인의 재능 만으로도 대중적으로 또 예술적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많았었던 것 같습니다. Beatles 비틀스의 존 레넌 John Lennon과 Paul McCartney 폴 매카트니, GENESIS 제네시스의 Phil Collins 필 콜린스와 Peter Gabriel 피터 가브리엘, 그리고 Aphrodite's Child 아프로디테스 차일드의 Vangelis 반젤리스와 Demis Roussos 데미스 루소스가 그러하였습니다. 아프로디테스 차일드는 1967년 결성된 그리스의 4인조 프로그래시브 록그룹입니..

분노하라. 하지만 제대로 알고 분노하라. 이용당하지 말라. 늙은 레지스탕스의 분노 by 스테판 에셀 [내부링크]

분노하라 INDIGNEZ-VOUS!(앵디녜부!) 저자 스테판 에셀 Stéphane Frédéric Hessel 출판 돌베개, 2011년 6월 7일 초판 발행 분량 86쪽 (문고판) 분노, 憤怒 (분할 분, 성낼 노), 忿怒 (성낼 분, 성낼 노)는 '자신의 욕구 실현이 저지당하거나 어떤 일을 강요당하였을 때, 이에 저항하기 위해 생기는 부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분노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감정이며 그만큼 강렬한 감정이기 때문에 통제하기 쉽지 않은 감정의 하나입니다. 분노는 인간 행동의 가장 강력한 동인 動因입니다. 역사는 응축된 분노의 폭발적인 분출로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늙은 레지스탕스가 무책임하고 무관심하며 무신경한 젊은 방관자들에게 피를 토하듯 소리치는 책입니다. 저자 소개 이 ..

2022년 근로장려금 내용, 대상자, 신청, 지급까지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란?) [내부링크]

2023년 근로장려금 관련 글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내용, 대상자, 신청, 지급까지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란?) 2023년 근로장려금 내용, 대상자, 신청, 지급까지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란?) 일은 하고 있지만 그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의 구성과 소득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 지원금을 지급하여 지속적인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 vyoma-kesa.tistory.com 계층별로 분야별로 미흡하다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노동분야에서 대한민국은 꽤 복지가 좋은 나라에 속합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라는 게 있습니다. 일은 하고 있지만 그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의 구성과 소득의 규..

줌, 틱톡, 숏폼으로 재소환된 추억의 월드스타 - 릭 애슬리 (feat. Rickrolling, 릭롤링) [내부링크]

탑골 GD라며 몇 년 전 급부상한 양준일 가수가 콘서트, 굿즈 가격 등으로 좀 논란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가수 활동 재개를 많은 분들이 희망하여 실제로 싱글과 미니앨범도 발매하였으나 추억의 소중함만 손상된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양준일이 있었다면 조금 더 앞서 인터넷이 불러낸 올드스타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올림픽 준비에 한창이었던 1988년 3월, 묵직한 저음의 보이스를 가진 꽤 진중한 표정의 영국 가수가 부른 이 노래가 빌보드 핫 100에서 2주 동안 1위를 하였습니다. 지금 보면 잔망스럽고 촌스러운, 하지만 그 시절엔 트렌디하고 흥겨운 뮤직 비디오와 댄스로 시대를 풍미했던 가수는 Never Gonna Give You Up을 부른 릭 애슬리 Rick Astley입니다. 이 곡이 무려 ..

군사정권 금지곡 리스트. 그에 얽힌 가십들. 내용 끝 - 그 노래는 왜 금지곡이 되었을까 (feat. 조선일보, 동아일보, 방응모, 방일영문화재단) [내부링크]

그 노래는 왜 금지곡이 되었을까? :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금지곡의 항변 저자 이영훈 출판 휴앤스토리, 2021년 8월 10일 분량 359쪽 (참고문헌 포함) 누구나 책을 사거나 빌릴 때 먼저 확인하는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출판사도 보고, 아는 이름이라도 저자의 프로필도 확인해 보고, 책 뒷면의 추천글도 읽어보고, 당연히 목차를 기준으로 내용도 살펴봅니다. 표지 디자인 같은 모양새는 따지질 않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내용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그다음에 작가, 출판사 순서이겠습니다. 동일한 명제에 대한 해석도, 결론을 이끄는 방법론에서도, 작가와 출판사의 성향에 따라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동네 도서관 신간 코너에 꽂혀있는 책이 편하게 끊어 읽기에도 좋고, 내용도 부담 ..

장르를 만든 목소리. 모든 것이 매력적인 가수 - 샤데이 SADE [내부링크]

두툼한 입술에 큰 입, 크고 길쭉한 코와 왕방울만 한 큰 눈, 변발을 연상케 할 만큼 넓은 이마를 내놓고 호리호리한 몸을 흐느적거리며 허스키한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이상한 분위기의 가수가 있었습니다. 따로 떼어보면 정말 꼭 한마디씩 입을 댈 곳이 보이는 그런 얼굴인데, 참 예쁘고 매력적이며 섹시한 가수였습니다. 보싸노바 풍의 퍼커션이 받쳐주는 음악도 참 좋았고, 가창력도 꽤 괜찮은 편인데다, 클럽의 가수로 분해 사기꾼과 경찰들 사이에서 나름 열연을 펼친 뮤직비디오가 재밌기도 했습니다만, 그래도 가장 좋았던 건 목소리였습니다. 1984년 데뷔 앨범 Diamond Life로 미국에서 4백만 장을 팔아치우며 빌보드 200에서 5위를 차지하고, 빌보드 핫 100에서 5위를 차지한 그들의 세 번째 싱글곡 Smo..

집안 정리 : 헌 옷, 중고책 제값 받고 파는 방법 비교 [내부링크]

집안정리로 베란다 물청소하고 창고도 정리하고, 계절에 맞지 않는 이불도 바꾸고 베갯잇도 갈고, 따로 보관하던 옷도 꺼내고 옷장의 옷도 정리해서 집어넣는 등 집안 대청소를 하다 보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안 입는 옷들이 툭 튀어나오고 이제는 다 커버려 보지 않는 아이들 책들도 치워줘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중고물품을 팔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 어떤 방식이 가장 유리할지 궁금하기도 해서 헌 옷, 중고책 등을 파는 방법들을 한번 비교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절이 바뀌면서 집안 정리, 헌 옷, 중고책 제값 받고 파는 방법에 대해 그리고 개똥이네, 알라딘, 예스24, 헌옷청년, 헌옷총각, 헌옷삼촌 등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주방기구, 철물이나 폐 가전제품과 같은 물건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경우는 제외하였으니..

캐러비언의 해적과 플라멩코 기타 (feat. Rodrigo y Gabriela) [내부링크]

Rodrigo y Gabriela 로드리고 이 가브리엘라, 로드리고와 가브리엘라. 이 팀을 아는 많은 분들과 마찬가지로 제가 이들의 음악을 처음 들은 것은 매력적인 잭 스페로가 종횡무진 뛰어다니는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 3편 낯선 조류 Pirates of the Caribbean: On Stranger Tides'의 OST에서였습니다. 그 한스 짐머 Hans Zimmer와 함께 전체 18개의 트랙 중 The Pirate That Should Not Be, South Of Heaven's Chanting Mermaids, Angry And Dead Again, Angelica (Grant Us Peace Remix) (Remixed By Ki:Theory), The Pirate That Should..

법이란 무엇인가, 법률의 행사, 법률가, 법가와 법치국가, 그리고 법 이야기 [내부링크]

법 Law 法 이란 ? '법'은 국가권력에 의해 강제되는 사회 규범이라고 정의합니다. 사회 규범이라 함은 인간 사회에서 인간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정하는 기준이라고 하겠습니다. 사회 규범에는 관습, 도덕, 종교 등이 있으나 물리적 강제력을 보유한 국가권력이 요구하는 사회 또는 국가의 상태와 결과를 실현하기 위한 강제 규범이 바로 법인 것입니다. 법 철학에 따르면 법은 정의, 합목적성 그리고 법적 안정성을 그 이념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이념 理念이란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를 말합니다. 정의란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어디에서나 추구하고자 하는 바르고 곧은 것을 말하며,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인간의 선한 본성,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평등,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

경제사회학, 여덟명의 경제학자 바로알기 -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by 조형근, 김종배 [내부링크]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 경제학 고전에 공동체의 행복을 묻다 저자 조형근, 김종배 출판 반비, 2014년 7월 21일 초판 발행 분량 414쪽 작가 소개 조형근 교수는 서울대와 동 대학원에서 경제사회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한림대 교수로 재직하다 2019년 11월 정교수 자리를 관두고 나와 현재는 지역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파주를 기반으로 설립한 지역연구소 '소셜랩 접경지대'를 근거지로 삼아 집필활동, 인문학 강연, 방송활동, 각종 세미나에 공부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공저자인 시사평론가 김종배는 일전의 포스팅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에서 소개드린 바가 있으니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은 시사평론가 김종배가 오마이뉴스와 함께 진행하던 '이털남'을 시즌 2로 결별한 후..

집의 방향과 장단점 그리고 살기 좋은 방향은? (feat. 제주도 북향집 살이) [내부링크]

아파트 숲이라는 주거환경에서 30년 가까이 살다 보니 집이란 으레 그렇겠거니 하는 '인식의 틀'이 굳어져, 생각하지 못하고 돌아보지 못하는 것들이 많아졌나 봅니다. 살다 보니 어쩌다 제주도에 년세방을 얻게 되었는데 도시인의 눈높이에 맞추다 보니 맘에 차는 집이 없어 고생을 했었습니다. 어리바리 정신없이 계약하고 짐 옮기고 정신을 차려보니 새 집에 북향이라 불편한 게 많습니다. 이미 돈은 지불했으니 무를 수도 없고, 불편한 건 알겠는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또 한편으론 이게 흠인가 싶은 것도 있어서 '과연 북향집은 최악의 선택인가?'라는 생각에 이곳저곳을 뒤적여보았습니다. 집의 방향이란? 부동산에서 말하는 집의 방향이란 거실창의 방향을 말합니다. 실내에서 거실의 창, 즉 가장 외부의 빛이 많이 유입되는 곳을..

뉴스 읽는 법, 호구가 되지 않는 법 -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by 김종배 [내부링크]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저자 김종배 출판 쌤앤파커스, 2012년 5월 2일 초판 발행 분량 269쪽 편 가르기의 논리를 떠나 합리적 의심을 시작하라! 비로소 진실이 드러난다. 전방위 뉴스 비판·사용 설명서 끊임없이 이성적으로 의심하고 똑 부러지는 논리로 무장할 것! 톡! 까놓고 물어보자. 당신은 어떤 뉴스를 '교리'로 삼고, 어떤 뉴스 생산자를 '교주'로 받들고 있는가? 좌파 언론은 합리적이고 우파 언론은 편파적이라는 틀에 갇혀 뉴스를 읽지는 않는가? 그 뉴스가 전하는 자극적인 이야기만을 쫓아다니며 '행동대원'이 되고 있지는 않은가? 자기 주의 주장도 없는 글로 '논객'이란 탈을 쓴 키보드 워리어가 되어 있지는 않은가? 100% 진실은 없다. 100% 거짓도 없다. 말하자면 이 책은 민주시민으로 살..

'감사합니다'와 '고맙습니다'의 어원에 대한 국립국어원의 답 (feat. 국어어원사전 by 서정범) [내부링크]

현상이나 존재를 명확하게 정의해 주는 것은 호칭이나 명칭이겠습니다.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호칭의 어원을 정확히 안다면 그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감정이나 행동의 표현에 사용되는 문장의 어원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있다면 그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의미인지 스스로가 이해하고 타인에게 좀 더 명확하게 그것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 드라마를 보다 보면 감사합니다란 말을 쓸 때 '아리가토'라는 말도 사용하지만 '칸샤 시마스' 뭐 이런 말을 사용하는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냥 감사感謝와 같은 한자를 사용하는가 보다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그렇겠거니 하고 생각했던 '감사합니다'와 '고맙습니다'의 정확한 차이를 어원학적 측면에서 정리하고 싶었으..

떠돌이 악사의 마을청소이야기, Desperado & Cancion del Mariachi [내부링크]

데스페라도 Desperado (1952) 감독 로버트 로드리게스 (Robert Rodriguez) 출연 안토니오 반데라스 (Antonio Banderas), 셀마 헤이엑 (Selma Hayek), 쿠엔틴 타란티노 (Quentin Tarantino) 정보 액션, 범죄 / 미국 / 104 분 / 1995-08-25 음악 로스 로보스 (Los Lobos) 로버트 로드리게스 / Robert Rodriguez 강렬한 눈빛의 안토니오 반데라스와 데뷔작에서 주연으로 등장하며 할리우드에 이름을 알린, 이터널스의 '에이잭' 셀마 헤이엑도 인상 깊은 영화이지만, 무엇보다 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면 빼먹을 수 없는 것은 감독인 '로버트 로드리게스'입니다. 스물셋의 나이에 제약회사 '생동성 알바'로 번 돈 3천 달러를..

씨네필을 위한 동화 - Singin' in the Rain by Gene Kelly [내부링크]

Singin' in the Rain (1952) 감독 진 켈리 (Gene Kelly), 스탠리 도넌 (Stanley Donen) 출연 진 켈리 (Gene Kelly), 도널드 오코너 (Donald O'connor), 데비 레이놀즈 (Debbie Reynolds) 정보 뮤지컬, 멜로, 로맨스, 코미디 / 미국 / 103 분 / 1952-03-27 Singin' in the Rain (Movie) 이 영화는 1920년대 말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영화계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뮤지컬 영화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상당히 많은 분들이 주제곡은 아는데 정작 영화에 대해선 잘 모르셔서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꽤 잘 나가는 영화배우 남자 주인공과 무명의 코러스 걸인 여자 주인공이 이런저런 어려움과 ..

브랜드별 캡슐 커피 머신 장단점 비교 정리 [내부링크]

지금까지 국내 시장에서의 판매 성적과 지속적인 커피 캡슐의 안정적인 공급 등을 고려하여 제가 선정한 4가지 캡슐 커피 머신 브랜드를 알아보았습니다. 각 브랜드별 포스팅은 글 맨 아랫부분에 바로가기를 링크하였으니 확인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각 문서에 정리된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Nespresso 네스프레소 캡슐커피머신 장단점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머신의 장점 다양한 디자인의 머신과 화려한 색상의 캡슐 오리지널 라인의 경우 호환 머신과 호환 캡슐이 많아 저렴하게 머신과 캡슐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캡슐의 종류가 다양하고 호환 캡슐이 많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예열시간이 25~30초(오리지널 라인)에서 30~40초(버츄오 라인)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라테 등 다양한 ..

만약에 백만원이 생긴다면 - 만요漫謠, 시대별 변화하는 욕망의 이야기 [내부링크]

아주 어릴 적 아버지께서 큰 맘먹고 들여놓으셨던 중고 전축 세트가 있었습니다. 안방 한편을 가득 채운 커다란 기계 덩어리의 압도적인 사이즈와 복잡한 버튼과 슬라이더, 그리고 현란한 주황색 패널의 불빛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물건이 집에 들어올 때 따라온 LP 대여섯 장과 8 트랙 오디오 테이프가 열몇 개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구하기 힘든 8 트랙 오디오 테이프에서 처음 이 노래를 들었습니다. 남녀 가수가 만담처럼 주고받는 가사가 너무 재미있어 동생과 따라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 백만 원이 생긴다면 이 노래는 원래 1937년 김정구와 장세정 두 분이 부른 양상포(손목인의 다른 이름) 작곡, 남초영 작사의 혼성 듀엣곡으로 '만요'라는 장르의 노래입니다. 만요 漫謠란 일제 강점기에 많이 불린 코믹송..

뻔한만큼 진짜이야기 - 젊은이에게 쓰는 편지. 앙드레 모루아 [내부링크]

젊은이여 인생을 이야기하자 Lettre ouverte à un jeune homme sur la conduite de la vie (청년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저자 앙드레 모르와 André Maurois / 방곤 옮김 출판 범우사 汎友社, 1979년 12월 25일 초판 발행 분량 115쪽 (문고판) 이 책은 1885년 노르망디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전기작가, 평론가인 'André Maurois 앙드레 모르와, 앙드레 모루아'가 1966년 여든의 나이에 출간한 에세이입니다. 원래 제목은 '청년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이지만 범우문고가 이 책을 발간하면서 '젊은이여 인생을 이야기하자'라는 제목으로 바꾸었고, 나중에 다른 번역출판본에는 '젊은 그대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김영사)', '젊은이여 삶을 이야기..

Keurig 큐리그 캡슐커피 머신 - 사람들은 잘 모르는 글로벌 1위. 300종이 넘는 캡슐을 자랑하는 만능머신 [내부링크]

우리나라 캡슐커피 시장의 4위 브랜드. 외국에서 살던 분들이 들고 들어온 물건으로 알려진 브랜드. 마치 80년대 코끼리밥솥 같기도 한데, 아무튼 글로벌 캡슐커피 머신의 부동의 1위 업체 큐리그 Keurig입니다.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같은 창고형 매장이나 아마존 같은 직구 사이트에서 찾아보면 가장 많은 종류의 캡슐이 진열되어 있는 브랜드이고 머신 또한 이에 못지않습니다. 세계 1위이면서도 국내에선 힘을 못쓰고 있는, 몇몇 아는 분들만 찾아 쓰는 브랜드. 큐리그 Keuri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큐리그 닥터 페퍼 Keurig Dr Pepper 큐리그 닥터 페퍼 Keurig Dr Pepper라는 정식 회사명을 가진 이 회사는 이름에서 보이다시피 캡슐 커피 업체 '큐리그 그린 마운틴 Keurig G..

프랑스 입시제도와 바칼로레아. 교양이란 이런 것 -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내부링크]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1 종합편, 바칼로레아 철학 논술의 예리한 질문과 놀라운 답변들 저자 최병권, 이정옥 엮음 출판사 휴머니스트, 2003년 2월 17일 출간 분량 353쪽 출간된 지 벌써 20년이 되어가는 책입니다만 주제가 철학인 만큼 내용이 시대와 맞지 않다던가 하는 느낌은 없습니다. 이 책은 한국의 대학 수학능력시험에 해당하는 프랑스의 입시 시험인 바칼로레아 Baccalaureat시험의 철학 논술 문제들을 엮은 책입니다. 이 책에는 1988년부터 2002년까지 출제된 바칼로레아 Baccalaureat의 철학 시험 문제와 답안 중에서 가장 수준이 높거나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한 답변을 모아 '인간, 인문학, 예술, 과학, 정치와 권리, 윤리'라는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총 64개의 질문과 답변을 ..

간절히 구원을 바랐던 비운의 기타리스트 - Roy Buchanan : The Messiah Will Come Again [내부링크]

젊은 한 시절, 세상만사가 다 우울하고 아프고 힘겨울 때, 가장 위대한 무명의 기타리스트 로이 부캐넌의 대표작을 들어보면 위로가 될까요. 70년대 최고의 블루스 기타리스트, 음악만큼 비극적인 인생, 예수의 재림을 염원하는 간절함과 흐느끼는 기타라는 표현이 이해되는 연주, 로이 뷰캐넌의 연주는 비가 올 듯 우중충한 날씨에 참 잘 어울리는 음악입니다. 로이 뷰캐넌 Roy Buchanan 로이 뷰캐넌 Roy Buchanan은 1939년 9월 Akansas Ozark 아칸소 오자크 지역 - 요즘 방영되고 있는 미드 오자크 Ozark와는 스펠링까지 같은 지명이지만 다른 곳입니다. 로이 뷰캐넌의 고향은 Akansas 아칸소이고 드라마의 배경은 Missouri 미주리입니다. -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

아파트 외벽 도장 공사, 외벽 도색 공사의 모든 것 (절차, 비용 등) [내부링크]

한 달 동안 저희 동 입주민들을 힘들게 했던 아파트 엘리베이터 교체공사가 드디어 끝나고 첨단 기능을 장착한 아주 쾌적하고 조용한 승강기로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만큼은 아니더라도 동 단위로 수리/보수가 진행되는 큰 행사로 아파트 외벽 도장공사가 있습니다. 요즘 옆 단지에서는 외벽 도색을 하고 있어 혹시나 하늘에서 페인트 비가 내릴까 불안해하며 지나다니고 있습니다. 아파트 외벽 도장 공사 역시 막대한 금액이 들어가는 공사이기 때문에 몇 달 전부터 디자인 설문조사, 주민 협조를 요청하는 단지 내 방송도 수시로 하는 등 시끌시끌 한 행사입니다. 글을 쓰려고 알아보니 환경부와 페인트 업계가 추산하는 재도장 시장의 규모가 2019년 기준 년 6,000억 원대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위에서 자주..

가짜가 판치는 세상, 위조가 난무하는 역사 - 발칙하고 기발한 사기와 위조의 행진 [내부링크]

발칙하고 기발한 사기와 위조의 행진 - 세상을 뒤흔든 가짜·위조·조작·사기의 명장면 Fakes & Forgeries : The True Crime Stories of History's Greatest Deceptions : the Criminals, the Scams, And the Victims (가짜 및 위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속임수에 대한 진짜 범죄 이야기: 범죄자, 사기 그리고 피해자들) 저자 브라이언 이니스 Brian Innes / 이경식 옮김 출판사 Human & Books, 2006년 2월 28일 초판 발행 아주 오래된 사기와 위조의 역사와 사기꾼들 이야기를 읽으면서 현실을 돌아보게 됩니다. 그다지 궁금하지 않는않은 내용도 있고, 와닿지 않는 내용도 있지만 대부분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정보..

illy 일리 캡슐커피 머신 - 고급 에스프레소의 맛을 캡슐로, 본 고장 커피란 이런 맛? [내부링크]

illy 일리의 역사 일리 illy는 지금으로부터 89년 전인 1933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에서 설립한 커피 전문 회사입니다. '롤스로이스 커피' '커피계의 아르마니'라는 찬사와 함께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최고급 커피로 꼽히는 브랜드라고 합니다. 빨간 바탕에 흰색 회사명이 각인된 로고와 원두와 캡슐의 캔 포장 패키징 등 이탈리아 감각이 엿보이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 브랜드입니다. 법인 설립도 이탈리아이고 디자인 감각도 꽤 세련된 커피의 나라 이탈리아 회사이지만 정작 설립자는 이탈리아인이 아닌 헝가리 사람 '프란체스코 일리 Francesco Illy'입니다. 에스프레소의 나라 이탈리아 커피 시장 1위, 14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고 있고, 2019년 5억 2천만 유로(한화 약 6..

그 해변과 뜨거웠던 젊은 날 잊지 않을 거야 : FOREVER - BEACH Boys OST [내부링크]

BEACH Boys 방송 일본 후지TV 1997년 7월 7일 ~ 9월 22일 (12부작) 연출 미야모토 리에코, 사와다 켄사쿠 각본 오카다 요시카즈 (岡田惠和, Okada Yoshikazu) 출연 소리마치 다카시 (反町隆史, Sorimachi Takashi) 다케노우치 유타카 (竹野内豊, Takenouchi Yutaka) 히로스에 료코 (広末涼子, Hirosue Ryoko) 이나모리 이즈미 (稲森いずみ, Inamori Izumi) 일본드라마 전성기 BEACH Boys Opening Title 친구의 추천으로 생애 최초로 본 일본 드라마가 바로 비치보이스였습니다. 주연 3인방이 꽤나 화려한 출연진입니다. 키 크고 멋지고 성격 좋은 두 청춘스타를 주연으로 내세우고, 그 당시 일본의 국민 여동생 '히로스에 료..

높은 이자의 비과세 청약저축 >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내부링크]

내 집을 가질 수 있는 많은 방법 중에서 현실적으로 청년세대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청약이 가장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이 가지는 자산 비중을 생각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내 집 마련에 관한 실질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듯합니다. 오늘은 최대 저축 이율 3.3%라는 고이율을 제공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등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 저축 상품'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주택청약저축을 신규로 가입하시거나 현재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 가입되어 있으신 청년세대를 대상으로 우대 저축 이자율과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청년 우대 청약저축 상품'입니다. 주택청약저축상..

Dolce Gusto 돌체구스토 캡슐커피 머신 - 커피 말고 다른 것도 마실 수 있다고? [내부링크]

돌체구스토는 네슬레의 캡슐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의 서브 브랜드로 만들어진 보급형 캡슐커피 전문 브랜드입니다. 그러다 보니 네스프레소보다 머신의 가격은 반값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지만, 캡슐의 경우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돌체구스토는 2006년 유럽에서 최초로 유럽시장에서 출시되었습니다. 네스프레소가 19 bar의 압력으로 추출하는 것에 비해 15 bar의 표준 압력으로 추출합니다. 그래서인지 네스프레소보다 캡슐에 담긴 커피가루의 양이 훨씬 많은데도 풍미가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와 저렴한 머신의 가격, 귀엽고 앙증맞은 기기 디자인 등으로 2020년 6월 기준, 국내 캡슐커피 시장에서 3위 일리 커피(11.74%)에 비해 근소한 차이지만 2등의 시장점유율(12.23%)을 차지하..

광기와 우연으로 역사의 이정표를 세운 인물과 순간들 : 슈테판 츠바이크 '광기와 우연의 역사' [내부링크]

광기와 우연의 역사 - 인류 역사를 바꾼 운명의 순간들 Sternstunden der Menschheit (인류의 위대한 순간) 저자 슈테판 츠바이크, Stefan Zweig / 안인희 옮김 출판사 자작나무, 1996년 5월 30일 초판 발행 이 책은 2000년대 중반쯤 지하철역 입구 쪽에 쌓아놓고 팔던 재고정리 판매대에서 찾아낸 책들입니다. 주로 어린이 동화책, 만화 전집, 이름 모를 작가의 소설, 오래전 작가의 에세이집, 조선시대의 성풍속 뭐 이런 종류도 있었고, 주로 건강 관련 책들이 많았던 그런 판매대 기억하실 겁니다. 책을 많이 읽지도 못하면서 책 욕심은 많다 보니 퇴근길에 발목이 잡혀 한참을 뒤적인 끝에 찾아낸 책입니다. 권당 2천 원 내외였던 걸로 기억되는데 유독 이 책만 1, 2, 3권이 ..

대통령 취임선서 - So Help me God... Please... [내부링크]

취임선서 취임선서는 Oath of Office라고 합니다. 2022년 5월 10일이면 현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고 윤석열 당선자의 대통령 취임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미국, 영국, 독일, 일본도 대통령, 총리, 수상의 취임식에서는 취임선서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한때 헌법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들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前文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 국민은 3ㆍ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ㆍ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ㆍ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며,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정치ㆍ..

눈알이 빠진 새가 보는 세상 - 오감도 烏瞰圖, 이상 李箱 [내부링크]

모두가 아시는 오감도 烏瞰圖입니다. 1934년 7월 24일부터 8월 8일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이상 李箱의 연작시입니다. 원래 30편짜리 연작시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독자들의 거센 항의로 15편 만에 연재가 중단되었습니다. 참고: 조선중앙일보(朝鮮中央日報) 1924년 최남선이 주도하여 창간한 '시대일보'의 판권을 이상엽이 인수하여 '중외일보'를 창간하였고, 나중에 '중앙일보'로 변경되었다가 1933년 몽양夢陽 여운형이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조선중앙일보로 개명하였습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와 함께 3대 일간지로 꼽힐 만큼 발행부수가 많은 신문이었으며, 정치성향 및 논조는 사민주의 성향의 온건좌파 논조였다고 합니다. 현재의 중앙일보와는 무관합니다. 이상은 밝힌 적이 없으나 오감도烏瞰圖라는 제목은 조감도鳥瞰圖..

한국에서만 흥한 영화, 주제가 : Nowhere Fast [내부링크]

스트리트 오브 파이어, Streets of Fire (1984) 감독 월터 힐 Walter Hill 출연 마이클 파레 Michael Pare, 다이언 레인 Diane Lane, 윌렘 데포 Willem Dafoe 정보 드라마 / 미국 / 93 분 / 1984-06-01 음악 라이 쿠더 Ry Cooder 간략한 영화 소개 이 영화의 각본을 쓰고 연출을 맡은 월터 힐 감독은 바로 전 해인 1983년, 닉 놀테와 에디 머피가 주연한 48시간으로 박스오피스 대박을 터트렸던 영화감독입니다. 이 영화 이후에는 아널드 슈워제네거 주연의 레드 히트, 에어리언 2, 에어리언 3, 제로니모, 라스트 맨 스탠딩, 에어리언 VS 프레데터 시리즈, 프로메테우스 등의 각본, 감독, 제작 등에 관여하였지만 감독보다는 제작자로서 더욱..

Nespresso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머신 - 한국에선 내가 왕이지! [내부링크]

네스프레소 Nespresso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 식품기업인 네슬레 Nestlé SA그룹의 캡슐커피 전문 브랜드입니다. 캡슐커피 머신과 커피 캡슐을 모두 취급하며, 한국 시장에 일찌감치 진출하여 2020년 현재 한국 캡슐커피 시장의 62%를 점유하는 시장지배자입니다. 국내 온오프라인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져 있는 브랜드입니다. A/S, 온오프라인 마켓, 구독 시스템 등이 독립법인으로 가장 오랜 시간 국내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갖추어진 체계적인 시스템이 그 어느 브랜드보다 강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네스프레소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전국 23개 백화점에 시음과 구매를 할 수있는 '네스프레소 부티크'가 입점되어 있습니다. ..

슬픈 기타리스트 Gary Moore, I'm still got the blues for you. [내부링크]

게리 무어 Gary Moore 게리 무어는 1952년 북아일랜드의 수도 벨파스트에서 태어난 Blues, Hard Rock, Pop 기타리스트이자 가수입니다. 대부분의 기타리스트들이 그러하듯 게리 무어도 처음엔 하드락 위주의 연주로 시작하여 점차 재즈, 헤비메탈, 락발라드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혔습니다. 그러다 1990년대 들어 발표한 Bluesy한 팝 넘버들이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Still got the Blues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흔히들 대가를 말할 때 3대 명인, 3대 장인 이렇게들 많이 이야기합니다. 1970년대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은, 장르를 초월한 세계 3대 기타리스트로 지미 핸드릭스, 에릭 클립튼, 제프 벡을 꼽았습니다. 전설의 왼손 기타리스..

캡슐커피 배경지식 - 역사, 장단점 그리고 시장점유율 [내부링크]

용어의 정의 먼저 '캡슐커피'와 관련한 용어의 개념부터 다시 한번 정리하고 가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캡슐커피'는 한 잔 분량만큼의 커피가루를 캡슐 형태의 용기(커피 캡슐)에 담아 전용 추출기구를 이용하여 추출해낸 커피라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카페나 전문 커피 프랜차이즈에 비치된 반자동 커피 추출기구의 경우 우리는 일반적으로 커피머신이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에스프레소 머신 Espresso Machine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계속 '캡슐커피 머신'이라고 불렀던 제품은 영어로 '파드 커피메이커 Pod Coffee Maker', 'Pod Coffee Machine', 'Pod Machine'이라고 부릅니다. 마찬가지로 '커피 캡슐'은 'Pods'와 'Capsule'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검색..

국제인권규약 -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 선택의정서 [내부링크]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 선택의정서 Optional Protocol to the International Covenant on Civil and Political Rights 이 의정서의 당사국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규약(이하 '규약'이라 칭한다)의 목적 및 그 제규정의 이행을 더욱 잘 달성하기 위하여 규약 제4부에서 설치된 인권이사회(이하 '이사회'라 칭한다)가 규약에 규정된 권리에 대한 침해의 희생자임을 주장하는 개인으로부터의 통보를 이 의정서의 규정에 따라 접수하고 심리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함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제 1 조 이 의정서의 당사국이 된 규약 당사국은 그 관할권에 속하는 자로서 동국에 의한 규약에 규정된 권리에 대한 침해의 희생자임을 주장하는..

국제인권규약 -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B규약) [내부링크]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B규약) International Covenant on Civil and Political Rights 이 규약의 당사국은, 국제연합헌장에 선언된 원칙에 따라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의 존엄성 및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가 됨을 고려하고, 이러한 권리는 인간의 고유한 존엄성으로부터 유래함을 인정하며, 세계인권선언에 따라 시민적, 정치적 자유 및 공포와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를 향유하는 자유 인간의 이상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뿐만 아니라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는 경우에만 성취될 수 있음을 인정하며, 인권과 자유에 대한 보편적 존중과 준수를 촉진시킬 ..

국제인권규약 - 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A규약) [내부링크]

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A규약) International Covenant on Economic · Social and Cultural Rights 이 규약의 당사국은, 국제연합헌장에 선언된 원칙에 따라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고유의 존엄성 및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가 됨을 고려하고, 이러한 권리는 인간의 고유한 존엄성으로부터 유래함을 인정하며, 세계 인권선언에 따라 공포와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를 향유하는 자유 인간의 이상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시민적, 정치적 권리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는 경우에만 성취될 수 있음을 인정하며, 인권과 자유에 대한 보편적 존중과 준수를 촉진..

대기업의 맛 : "이게 제일 맛있으니 그냥 사세요." - 캡슐커피 시스템 [내부링크]

캡슐 커피 시스템 - 욕망과 자본의 만남 건강하게 잘 자란 생두를 알맞게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진하게 혹은 연하게, 내려서 혹은 우려서 먹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보았던 커피를 둘러싼 모든 과정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그 변수가 이전과 조금만 달라져도 맛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주 우연히 더 나아질 수도 있고, 어쩌면 못 먹을 커피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 그래서 재미있지라고 할 수도 있지만 내가 기대하는 맛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나아가 실망시키는 커피는 식품이 아니라 폐품입니다. 인간의 욕망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항상 같은 수준의 맛과 향을 즐기는 방법을 탐구하였고, 자본은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장과 시스템을 발견하면서 커피..

41년이 흘러도 아프고 슬픈 서울, 대한민국. 서울의 예수 - 정호승 [내부링크]

문학동인 반시反詩 서울의 예수는 1981년 2월 문학동인 반시反詩의 작품집 '우리들 서울의 빵과 사람'에 실린 산문시입니다. '반시'는 1976년 결성된 문학 동인입니다. 유신체제의 참담한 사회에서 현실과 유리된 시를 삶의 현장으로 되돌리자라는 신념으로 김창완, 권지숙, 정호승, 이종욱, 하종오, 김명인, 김명수, 김성영 등 1973년 신춘문예 당선자들과 뜻을 같이하는 젊은 시인들이 결성하였습니다. 반시 동인은 '삶은 곧 시다', '삶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것들의 시화 詩化가 중요하다. 꽃이나 사랑 등의 관념적 어휘는 배제한다.'라고 말하며, 예술성은 지키되 시가 오늘의 현실인 삶의 문제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삶에서 떠난 귀족화 된 언어에 반기를 들고, 시와 삶의 동질성을 내세우며 언제나..

설탕을 둘러싼 재미있지만 잔혹한 이야기 - 설탕, 세계를 바꾸다 [내부링크]

설탕, 세계를 바꾸다 : 마법, 향신료, 노예, 자유, 과학이 얽힌 세계사 Sugar Changed the World : A Story of Magic, Spice, Slavery, Freedom, and Science 저자 마크 애론슨 Marc Aronson, 마리나 부드호스 Marina Budhos 지음 / 설배환 옮김 출판사 검둥소, 2013년 9월 5일 출간 분량 184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미국의 문화사가이자 청소년 도서 출판사의 편집장인 마크 애론슨, 마리나 부드호스 부부가 2010년 11월 15일 발간한 Sugar Changed the World : A Story of Magic, Spice, Slavery, Freedom, and Science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마치고 현재 전남대..

커피 추출방식 정리 - 이렇게 만들면 이런 맛이 납니다. [내부링크]

로스팅한 원두를 취향에 맞게 블렌딩 하여 분쇄한 커피가루가 준비되었습니다. 이제 커피를 만들어 마시면 됩니다. 집에서 우리가 직접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 성분을 녹여내어 마시는 추출방법에는 꽤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여과지를 통한 중력의 힘만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드립 커피부터 고압의 수증기를 커피가루에 통과시켜 커피 성분을 뽑아내는 에스프레소 머신까지 대표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커피 추출방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커피 추출방법 커피 추출방법은 크게 여과식, 진공 여과식, 침출식 그리고 가압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 방식별 대표 추출법 몇 가지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여과식 여과식 추출방법중에 대표적인 방법으로 페이퍼 드립과 융 드립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드립 방식의 커피추출 방법에서 ..

블렌딩과 그라인딩 - 맛을 조립한다. 넣고 빼고 섞어보고, 크기도 조절해보고 [내부링크]

블렌딩 Blending. 맛을 조립하다 블렌딩 커피란 다양한 향과 맛을 가진 품종이 있고, 각 품종에 맞는 토양과 기후를 가진 산지에서 생산된 양질의 생두를 다양한 로스팅 단계로 가공한 원두가 있지만 인간의 입맛은 거기에 만족하지 못하는가 봅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하나의 원두에서 추출한 커피에 만족하며 품종과 산지만 구별하며 골라 마셨을 테지만, 사람의 숫자만큼 더 나은 커피를 마시고픈 욕망의 개수도 늘어났을 것이고 그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맛을 만들어내는 단계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영어단어 Blend는 서로 다른 것을 섞는 것을 말합니다. 커피에서는 두 개 이상의 다른 종류의 원두를 혼합하여 새로운 맛과 향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커피 진열대를 보면 산지별 품종과 로스팅 단계를 설명한 ..

상처 입은 사슴의 소리, 크랜베리스와 돌로레스 오리어던 [내부링크]

The Cranberries와 Dolores O'Riordan의 만남 원래 크랜베리스는 1989년 결성되었으나 두각을 나타내지는 않은 그룹이었습니다. 팀 내부 사정으로 인한 새 멤버 모집 공고를 보고 당시 스무 살의 '돌로레스 오리어던'이 데모곡을 제출하고 보컬로 합류하면서 얼터너티브 락그룹으로 새로이 태어났다고 하겠습니다. 1992년 발매된 첫 번째 싱글 드림스 Dreams가 영국과 달리 미국에서 인기를 얻으며 전미투어를 진행하였고,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미국에서 정규 2집까지 발매하였는데 Dreams 외에 Zombie, Ode to my Family 등이 이때 발매된 곡들입니다. 크랜베리스는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진 그룹은 아니지만 위의 세곡은 영화 OST, 국내 TV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등 다..

커피 로스팅 - 생두로 만든 요리. 원두를 만드는 과정 [내부링크]

로스팅 Roasting이란? 커피체리에서 골라낸 씨앗을 생두 (生豆, Green Bean)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생두를 볶은 것을 원두 (原豆, Coffee Bean)라고 하는데, Coffee의 원재료이기 때문에 원두라고 합니다. 생두를 볶아서 원두로 만드는 작업을 로스팅 Roasting이라고 합니다. 커피는 로스팅 과정을 거쳐야만 고유의 맛과 향을 가지기 때문에, 로스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같은 생두라도 어떻게 요리하느냐, 즉 볶느냐에 따라 맛과 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로스팅은 한자漢字로 배전焙煎 (불에 쬘 배, 달일 전)이라고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두는 수분과 휘발성 화합물이 증발되어 약 15~18% 정도 가벼워지지만 원두의 크기는 두배 정도로 늘어납니다. 또..

476개의 커버가 존재하는 재즈 명곡, Cheek to Cheek [내부링크]

Cheek to Cheek 원래 이 곡은 1935년에 작곡가 어빙 베를린 Irving Berlin이 뮤지컬 넘버로 작곡한 곡입니다. 이 곡이 삽입된 영화는 그 위대한 뮤지컬 스타 프레드 애스테어 Fred Astaire와 진저 로저스 Ginger Rogers가 공연한 Top Hat입니다. 이 영화에서 두 사람이 이 노래를 부르며 행복하게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곡은 1936년 오스카 최우수 주제가상 후보로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수상하지는 못했습니다. 영화 Top Hat 중 Cheek to Cheek 등장 장면 (Fred Astaire & Ginger Rogers) 이 곡이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게 된 것은 1999년 톰 행크스 주연의 영화 '그린마일'에 삽입되면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스티븐 킹의 원..

커피의 주요 생산지 - 이 동네 커피는 이런 맛입니다. [내부링크]

커피의 맛 커피는 참 신기한 식물입니다. 커피나무에서 골라낸 씨앗을 말리고, 볶아서 가루 낸 다음, 물에 우려낸 물인데 참 여러 가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에서 누군가는 커피를 대신해서 다른 씨앗이나 열매에서도 이런 맛을 얻을 수 있는지 찾아보았겠지요. 커피 원두를 사려고 마트에 가보면 참 다양한 표현이 눈에 들어옵니다. 부드럽고 균형 잡힌 산미, 입안을 감싸는 달콤함, 묵직한 바디감 등 이런 표현들 외에 정확하게 원두의 맛을 표현하는 요소로 단맛, 신맛, 쓴맛, 감칠맛을 얘기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흔히 쓰는 표현이라 이해가 되는데 산미와 바디감은 이해가 잘 안 돼서 찾아보았습니다. 산미 = 신맛 = 식초와 같이 시큼한 맛 바디감 = 주로 와인이나 위스키, 커피 따위를 감별할 때 입 안에서 느..

강한 영혼은 규칙을 초월한다. 작은 거인, 천재뮤지션 프린스와 퍼플레인 [내부링크]

간단한 앨범 소개 앨범명 Purple Rain 아티스트 Prince and the Revolution 발매 1984년 6월 25일 (미국) 프린스의 자전적 스토리를 담은 동명의 영화에 주제가로 삽입된 Prince And The Revolution의 1984년 발표 정규 6집입니다. 1980년대 대중음악의 고전이자 프린스의 최고작, 그리고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 중 하나로 평가받는 앨범입니다. 현재까지 2,500만 장 이상 판매되었고, 빌보드에서도 앨범 Hot 200 순위에서 무려 24주 동안 1위를 지켰습니다. 이 앨범에는 모두 9곡의 노래가 수록되어 있고 그중 5곡이 싱글로 발매되었는데 그 중 A면 타이틀이 Let's go Crazy이고, B면 타이틀이 When doves Cry입니다. 우리..

다시 알아보는 반역자, 역모자, 모반을 꿈꾼 자들 - 모반의 역사 [내부링크]

모반의 역사 역사는 그들을 역모자라 불렀다. 저자 한국역사연구회 지음 출판사 세종서적, 2001년 7월 10일 출간 분량 303쪽 작가 소개 이 책을 엮은 한국역사연구회는 1988년에 출범한 진보적 한국사 연구자들의 모임입니다. 과학적, 실천적 역사학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일반 대중과 함께 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창립취지문에 따르면 1987년 한국사회 전반의 민주화, 자주화 열기에 맞춰 사회의 변혁과 진보를 실현시켜 나가는 주체가 민중임을 자각하고 민중의 의지와 세계관에 들어맞는 역사학을 추구를 목표로 그 당시 진보적 한국사 연구자들의 모임인 망원 한국사 연구실, 역사문제연구소, 한국 근대사 연구회 등이 모여 통합 논의를 시작하고 여기에 1988년 8월 고중세사 연..

커피의 품종 - 먼저 커피나무와 커피콩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커피나무의 일반적인 특징 먼저 커피라는 작물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 빠르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는 커피나무에서 열리는 열매 속에 있는 씨앗을 분리하여 가공해서 마시는 음료입니다. 통상 Coffee Bean이라고 불러 열매를 먹는 것이라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열매 속의 씨앗을 먹는 것입니다. 커피나무는 아열대 관목식물로 다년생 꼭두서니과 쌍떡잎식물이라고 합니다. 식물계 분류로 보면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 용담목(Gentianales), 꼭두서니과(Rubiaceae), 커피속(Coffea), 커피나무종으로 분류됩니다. (계문강목과속종) 커피나무는 연평균 기온 섭씨 22도 전후의 온난한 기후와 안정된 강수량이 제공되는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 교체공사 관련내용 총정리 (절차, 대상, 비용 등) [내부링크]

1기 신도시가 입주한 지 30년이 되어가면서 곳에 따라서는 리모델링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일부 수리 및 교체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에 단지 전체 도색 이외에 전 주민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작업으로 승강기 (엘리베이터) 교체 작업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엘리베이터 교체 공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 교체에 관한 규정 아파트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는 공동주택관리법 제29조에 규정되어 있는 주요 시설로 분류됩니다. 공동주택의 주요 시설은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나 건물 관리자를 통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수해야 합니다. 관련 법령에 의하면 엘리베이터 기계장치와 제어반, 조속기(엘리베이터 과속감지 기능), 도어 개폐장치 등은 15년마다 전면 교체해야 하며 와..

목차 Index [내부링크]

I. 커피란 이런 거다. 1. 커피의 품종 - 먼저 커피나무와 커피콩에 대해 알아봅시다. 2. 커피의 산지 - 이 동네 커피는 이런 맛입니다. 3. 커피 로스팅 - 생두로 만든 요리, 원두를 만드는 과정 4. 블렌딩과 그라인딩 - 맛을 조립한다. 넣고 빼고 섞어보고, 크기도 조절해보고 5. 커피의 추출 - 이렇게 만들면 이런 맛이 납니다. II. 캡슐 커피란 이런 거다. 1. 대기업의 맛 : "이게 제일 맛있으니 그냥 사세요." - 캡슐커피 시스템 2. 캡슐커피 배경지식 - 역사, 장단점 그리고 시장점유율 3. 캡슐커피 브랜드 이야기 3-1. Nespresso 네스프레소 - 한국에선 내가 왕이지! 3-2. Dolce Gusto 돌체구스토 - 커피 말고 다른 것도 마실 수 있다고? 3-3. illy 일리 ..

연재를 시작하며 [내부링크]

내 커피의 역사 제가 처음 커피를 접한 건 고등학교 2학년 겨울, 친구들과 독서실에서 밤새 공부하자며 모였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잠이 오지 않는다는 얘기를 들었었기에 독서실 입구에 놓여있는 자판기 커피를 한 잔 마시고 새벽까지 공부하자며 모두 금지약물을 먹는 느낌으로 카페인을 들이마셨습니다. 커피는 청소년에게 권장되는 음료가 아니었기 때문에 뭔가 금기를 깨는 것 같은 일탈의 쾌감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추운 겨울밤에 마시는 따뜻한 음료는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만 깨달았지만 그때부터 커피를 참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을 입에 대기 전이었기에 자판기 커피의 그 달콤 쌉싸름함은 그날부터 제 미각을 사로잡았습니다. 대학에 들어가 카페라는 곳을 처음 들어가 봤습니다. 학교 자..

키타로의 실크로드와 소지로의 대황하. 아련하고 신비로운 뉴에이지 사운드입니다. [내부링크]

일본 NHK 다큐멘터리 실크로드 OST 아티스트 키타로 (Kitaro, 타카하시 마사노리, 高橋正則) 발매 1980년 대표곡 Theme from Silk Road, Caravansary 공식 홈페이지 일본 NHK 다큐멘터리 대황하 OST 아티스트 소지로 (Sojiro, 노무라 소지로, 野村宗次郞) 발매 1986년 대표곡 大黃河 (대황하 : Theme Of The Great Yellow River) 공식 홈페이지 실크로드 Silk Road와 대황하 大黃河 요즘 대작 다큐멘터리 하면 방송국으로는 BBC, 전문 채널로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그리고 넷플릭스와 같은 OTT가 생각나듯이 1980~90년대에 대한민국에서 화제가 되었던 대작 다큐멘터리는 일본의 NHK에서 만든 것들이었습니다. 80년대 초중반에 방송된..

불평등한 사회를 되돌릴 수 있는가? 루소의 고전이자 혁명의 기반이 된 책 [내부링크]

인간 불평등 기원론 (책세상 문고 고전의 세계 027권) Discours sur l'origine et les fondements de l'inegalite parmi les hommes 저자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 지음 / 주경복, 고봉만 옮김 출판사 책세상, 2003년 5월 3일 출간 분량 220쪽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 ~ 1778) 철학자라기보다는 사상가의 측면이 더 강한 '장 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1762년 출간)과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보여주는 인민주권설은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습니다. 또한 혁명 이후 로베스 피에스와 같은 자코뱅당의 혁명가들과 훗날 계급혁명을 주장한 마르크스에게도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1..

Black Magic by Reb Beach (Guitars that Rule the World) [내부링크]

Guitars That Rule the World Label Metal Blade Records (한국유통 오아시스레코드) 발매일 1991년 장르 Rock, Hard Rock, Heavy Metal Side A Side B 1. Black Magic - Red Beach (Whitesnake) 1. Bumble Bee (Crash Landing) - Nuno Bettencourt (Extreme) 2. Mr. Sambo - Richie Sambora (Bon Jovi) 2. Filet Of Soul - Alex Skolnick (Testament) 3. Leviathan - Yngwie Malmsteen 3. Chype Fluxx - Richie Kotzen (Poison) 4. I Understand ..

인간이란 동물은 왜 이런가? : 행동생물학으로 설명하는 인간의 선택 [내부링크]

다윈의 안경으로 본 인간동물 관찰기 Darwin in de supermarkt / druk 1: of hoe de evolutie ons gedrag dagelijks beinvloedt 슈퍼마켓의 다윈 / 판 1: 또는 진화가 매일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마크 넬리슨 Mark Nelissen 지음 / 최진영 옮김 출판사 푸른지식, 2014년 3월 21일 출판 분량 272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벨기에'에서 다윈을 가장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소개되는 벨기에 안트베르펜 대학 행동생물학 교수 마크 넬리슨 Mark Nelissen이 2011년 작업한 책입니다. 책의 원제목은 'Darwin in de supermarkt / druk 1: of hoe de evolutie ons gedrag ..

쇼스타코비치의 왈츠 II, 사랑을 느끼는 신비한 기억... [내부링크]

번지점프를 하다 (2001) 감독 김대승 출연 이병헌, 이은주, 여현수, 홍수현 정보 드라마 / 한국 / 101 분 / 2001-02-03 간략한 영화 정보 2001년 개봉한 영화로 당시로는 낯선 환생과 동성애 코드가 살짝 들어가 있어 정서적 거부감을 가진 사람도 아주 일부 있었으나 주연들의 연기력과 매력이 충분히 덮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나중에 혈의 누, 후궁, 조선마술사 등을 연출하는 김대승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지만 흥행적으로 영화적으로도 성공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수상내역으로 2001년 22회 청룡영화제 신인감독상, 각본상(고은님), 제 9회 함부르크 영화제 Golden Tesafilm Ree와 관객상, 37회 백상예술대상 시나리오상, 신인연기상(여현수)를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총 ..

홍보, 선전의 고전 교과서. 프로파간다 by 에드워드 버네이스 [내부링크]

프로파간다 PROPAGANDA 부제: 대중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 저자 에드워드 버네이스 Edward Louis Bernays 지음 / 강미경 옮김 출판사 공존, 2009년 7월 20일 출판 분량 275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현대 PR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드워드 버네이스가 1928년 쓴 동명의 책을 2009년 전문번역가 강민영 작가가 옮긴 책입니다. 부제인 '대중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은 번역본 출간 시 새롭게 추가된 문장입니다. 책 제목인 '프로파간다'는 사전적으로 '선전'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원래는 로마 가톨릭에서 포교를 전담하는 추기경들의 조직을 일컫는 말이었는데 영어에선 1790년대부터 '선전'이라는 의미로 쓰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인 단어로 평범하게 사용되었던 말이었지만, ..

I Can Change the World, I would be the sunlight in your universe [내부링크]

페노메논, Phenomenon (1996) 감독 존 터틀타웁 (Jon Turteltaub) 출연 존 트라볼타 (John Travolta), 키라 세드윅(Kyra Sedgwick), 포레스트 휘태커(Forest Whitaker), 로버트 듀발(Robert Duvall) 정보 드라마 / 미국 / 123 분 / 1996-07-05 음악 토마스 뉴먼 간략한 영화 소개 이 영화의 감독은 쿨러닝, 마법사의 제자, 내셔널 트래져 등으로 유명한 존 터틀타웁이 맡았으며, 제작은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의 터치스톤 픽쳐스가 담당하였습니다. 존 트라볼타 주연의 1996년 드라마 장르의 영화입니다. 무수한 악역으로 등장한 요즘의 이미지에 익숙한 분들은 상상도 할지 못할 존 트라볼타의 선량한 연기가 참 어울렸던 영화로 기억됩니다...

사람이 읽어야 할 모든 책. 100권의 추천도서 [내부링크]

책 : 사람이 읽어야 할 모든 것 Bücher : Alles, Was Man Lesen Muss 저자 크리스티아네 취른트 지음 / 조우호 옮김 Christiane Zschirnt 출판사 들녘, 2003년 10월 20일 출판 분량 519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독일의 젊은 영문학/독문학자(1965년생)이자 함부르크대 교수인 크리스티아네 취른트가 2002년 출간한 "Bücher : Alles, Was Man Lesen Muss"를 원작으로, 현 한국괴테학회장인 덕성여대 독문학과 조우호 교수가 2003년 번역하여 옮긴 책입니다. 제목도 표지도 독일어 원저와 완벽히 동일한 책으로서, 한글판은 519쪽의 양장본으로 방대한 분량이지만 읽는 내내 너무나 재미있지만 스스로의 부족한 독서량을 뼈저리게 느끼도록 만드는..

시간을 지배하는 법. 그라닌이 정리한 류비셰프의 시간통계기법 [내부링크]

시간을 지배한 사나이 저자 그라닌 지음 / 김지영 옮김 출판사 정신세계사, 1990년 2월 1일 분량 218쪽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저자 다닐 알렉산드로비치 그라닌 지음 / 이상원, 조금선 옮김 Daniil Alexandrovich Granin 출판사 황소자리, 2004년 1월 30일 분량 215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의 원작은 1974년 다닐 그라닌이 출간한 This Strange Life (Эта странная жизнь)라는 번역 제목과는 사뭇 다른 제목의 책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러시아 작가의 생소한 러시아 과학자 이야기이니만큼 번역 과정에서 좀 더 직관적인 제목을 바꾸어 출간하였다고 생각됩니다. 한글본은 1990년 정신세계사에서 '시간을 지배한 사나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번역 출간하였..

실록(實錄)으로 살펴본 조선의 분서갱유(焚書坑儒) [내부링크]

분서갱유(焚書坑儒)란? 분서갱유는 말 그대로 '책을 불태우고 학자들을 파묻음'이라는 뜻으로, 최초의 통일제국 진나라의 시황제가 기원전 213년과 기원전 212년에 일으킨 별개의 두 사건을 묶어 말하는 것입니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당시 난립하였던 전국 제자백가(諸子百家)들의 논쟁으로인해 발생 가능한, 통일 제국의 사상적 분열을 막고, 왕권의 강화와 제국의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서'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의약, 농경 등 실용서, 복서(점치는 책)류 등을 제외한 제자백가들의 책들과 진나라를 제외한 다른 나라들의 모든 역사서들을 금서로 지정해서 긁어모아 태워버리고, 제국의 정치적 이념으로 삼은 법가(法家)사상에 기반을 둔 강력한 통일정책을 시행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노선에 비판을 하는 유..

글과 그림, 그리기와 쓰기. 그 어원 이야기. [내부링크]

글쓰기를 안내하는 책들이 넘쳐나고, 그림 그리는 방법을 소개하는 유튜브 강좌도 수백 시간은 볼 수 있습니다. 글과 그림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런저런 생각들이 있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의 내용은 오로지 저의 생각과 검색의 산물일 뿐 명확한 학술적 근거는 빈약한 글을 먼저 밝힙니다. 글과 그림에 관한 생각 언젠가 '글'과 '그림'은 모두 종이에 투사하는 생각의 수단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단어의 형태적으로 같은 어근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글'과 '그림'의 어원을 찾아보았고, 그때 네이버 지식인에서 본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그림'은 어떠한 대상의 부재로 인한 아쉬움과 슬픔에서 비롯된 행위라고 합니다. 무언가를 그린다는 것은 지금은 볼 수 없는 것을 다시 보고자 하는 욕망, 즉 그리워하..

고전이 된 인류학 교양서적 : 오리진 origins [내부링크]

우리가 어떤 동물인가를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미래를 푸는 열쇠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리처드 리키 Richard E. Leakey (1944 ~ 2022) 오리진 Origins what new discoveries reveal about the emergence of our speciaes and its possible future 저자 리처드 리키 Richard E. Leakey & 로저 레윈 Roger Lewin 출판사 학원사, 1983년 7월 15일(초판) 분량 326쪽 원서출판사 E.P Dutton, 1977년 1980년대, 학원사 學園社는 지금도 고전이라고 불릴만한 책들을 골라 '학원신서 學園新書' 시리즈로 발간하였습니다. 시리즈에 포함된 책들로는 1) 오리진(리처드..

솔로가수 최민수의 비정규앨범과 원히트원더 MBC 테마게임 [내부링크]

동명이인 때문에 오히려 안 알려진 가수. 슈가맨에서 보고싶은 원히트원더. 최민수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프라이데이 애프터눈, Friday Afternoon 34.55 min 1980년대 후반 소위 한국 메탈의 중흥기라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1세대 메탈 밴드인 백두산과 시나위의 뒤를 잇는 2세대 그룹들이 대학가와 클럽에서 나름 이름을 얻으며 메탈 씬이 활발히 움직이던 이 시기, 대한민국에선 기념비적인 음반이 발매됩니다. 당시는 언더 메탈 씬에서 나름 인기를 끌던 팀들도 정식 앨범을 발매하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하던 시절이었고, 그룹마다 독집을 출반 하는 것이 힘들면 여러 팀이 모여 옴니버스 형식의 모음집을 내보자라는 형님들의 아이디어가 있었고, 마침내 1988년 'Friday Afernoon'라는 프..

시뮬레이션 다중우주론의 산물, 13층과 매트릭스 [내부링크]

간략한 영화 정보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감독 워쇼스키 형제 (앤디 워쇼스키, 래리 워쇼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쉬번, 캐리 앤 모스, 휴고 위빙, 글로리아 포스터 정보 액션, SF /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 136 분 / 1999-05-15 13층, The Thirteenth Floor (1999) 감독 조셉 러스넥 출연 크레이그 비에르코, 그레첸 몰, 아민 뮬러-스탈, 빈센트 도노프리오, 데니스 헤이스버트 정보 SF, 판타지, 스릴러 / 독일, 미국 / 100 분 / 1999-11-27 1999년 가상현실을 소재로 한 두 개의 영화가 6개월 간격으로 개봉합니다. (이하 개봉일은 한국 개봉일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5월에 개봉한 매트릭스가 상당히 역동적이고 시각적인 ..

디스이즈미 This is Me, The Greatest Showman은 위대한 사기꾼 [내부링크]

위대한 쇼맨, 위대한 픽션! 위대한 극본과 음악이 만들어낸 위대한 픽션! '뜨거운 싱어즈'라는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위대한 쇼맨의 삽입곡, This is Me가 화제라 오랜만에 다시 들었습니다. 처음 '위대한 쇼맨 The Greatest Showman'이 개봉될 때에도 실제에 비해 심각하게 미화된 주인공의 이야기로 논란이 있었던 기억이라 위대한 쇼맨과 관련한 몇 가지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화 위대한 쇼맨과 관련한 몇 가지 이야기 위대한 쇼맨은 감독 '마이클 그레이시 Michael Gracey'의 장편 데뷔작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 'Daughter of Smoke & Bone'과 일본 애니메이션 '나루토'의 실사영화 버전 등에 감독으로 확정되었다는 기사가 검색이 되지만 정작 영화 개봉..

긍정적 사고는 어떻게 우리의 발등을 찍는가 : 긍정의 배신 [내부링크]

긍정적 사고는 어떻게 우리의 발등을 찍는가 '긍정의 힘'이 가진 '시크릿'에 휘둘리는 우리들의 자화상 모든 불평가들에게: 목소리를 높이자! 긍정의 배신 (Bright-Sided, 긍정적 사고는 어떻게 우리의 발등을 찍는가) 저자 바버라 에런라이크 (Barbara Ehrenreich) 출판사 부키, 2011년 4월 1일 출간 분량 304쪽 긍정주의 도서들 이 책은 지난 2007년, 한국 출판가에 엄청난 돌풍을 일으킨 '시크릿 Secret'이라는 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크릿은 그야말로 메가 히트작으로 도서시장을 점령했었고, 이제는 이 분야의 고전으로 자리 잡아 꾸준히 판매가 이루어지고 2,658건이라는 어디서도 보지 못한 숫자의 리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가인 '론다 번'은 2007년 시크릿(수..

10개의 문학 강좌 :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세계 문학 [내부링크]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세계 문학 (톨스토이부터 하루키까지 인간과 세상을 바라보는 10가지의 시선) 기획 및 엮은이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지은이 오은하, 이병훈, 권혁준, 최영진, 우석균, 김현균, 김응교, 김태성, 김재용, 이석호 출판사 매경출판, 2014년 3월 10일 출간 분량 264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2013년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에서 기획하고 운영한 '세계 문학 특강'의 강의록을 다듬고 수정하여 묶어 낸 것입니다. 세계 문학 특강이라는 주제에 맞게 전 세계를 10개 지역을 분류하여 해당 문화권에서 의미있는 작가와 대표작, 그리고 작품의 역사적 배경과 평가 등을 주제로 강좌를 구성하였습니다. 10개의 강의록이 264페이지의 분량에 꽉 차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체 10개 강..

Oh Danny Boy 그리고 아일랜드 이야기. [내부링크]

'아 목동아'와 'Oh Danny Boy' '아 목동아'의 원곡인 Oh Danny Boy는 1913년에 북아일랜드 전통가락인 Londonderry Air에 영국의 시인 프레드릭 웨덜리(Frederic Weatherly)가 가사를 붙인 잉글랜드의 포크송입니다. 우리가 중학교 음악시간에 배운 '아 목동아'는 이 노래에 현재명이 번역 가사를 붙인 노래입니다. 기억에 남아있는 번역 가사와 원곡의 영어 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명 역사 1절 아, 목동들의 피리 소리들은 산골짝마다 울려 나오고 여름은 가고 꽃은 떨어지니, 너도 가고 또 나도 가야지 저 목장에는 여름철은 가고 산골짝마다 눈이 덮여도 나 항상 오래 여기 살리라 아, 목동아! 아, 목동아! 내 사랑아 원곡 가사 1절 Oh Danny boy, the ..

책이 시대정신에 공헌한 역사 : 책의 정신 [내부링크]

책의 정신 저자 강창래 지음 출판사 알마, 2013년 12월 13일 출간 분량 375쪽 (양장판) 간략한 작가 소개 네이버로 확인한 저자 강창래의 프로필 만으로는 이 작가의 전문분야가 무엇인지 가늠할 수가 없었습니다. 컴퓨터 교재부터 영어학습서, 요리 에세이, 인문서적인지 자기 개발서인지 구분이 모호한 책도 있고, 최근엔 글쓰기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1959년 생으로 20년 이상의 출판 편집기획자 생활을 하였으며, 출판 편집자 시절에는 대필작가, 윤문전문가로도 활동했다는 경력을 확인하니 그러한 다양한 분야의 작업물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1995년 에는 '전문가가 투표로 선정한 한국 최고의 대중문화기획자-출판부문'에 선정되었으며, 어려운 주제를 쉽게 읽히게 쓰는 글솜씨와 박학다식, 깊은 통찰력으로 인터뷰집..

역사를 뒤바꾼 천재들의 명승부, 역사의 라이벌들 : 7가지 역사적 대결 [내부링크]

간략한 책 소개 7가지 역사적 대결 / Begegnung mit dem genius 저자 루돌프 K. 골트슈미트 옌트너 번역 윤진희 출판사 달과소 , 2003년 11월 24일 출간 분량 341쪽 중고서점에 들렀다가 발견해 사게 된 책입니다. 역사의 라이벌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역사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서로 다른 또는 같은 곳을 바라보며 경쟁하고 반목했던 천재들의 이야기입니다. 꽤 재미있습니다. 특정 분야에서 경쟁하던 라이벌들의 승부에 관한 책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흥미로운 주제이고 그 결과가 역사의 분수령이 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 책 역시 비슷한 종류의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대부분 책들이 승부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된 것에 비해 이 책은..

그 시절 가장 섹시하고 퇴폐적이고 몽환적이었던 그 음악: Return to Innocence - Enigma [내부링크]

Enigma Project 이니그마(Enigma)는 루마니아 출신인 마이클 크레투(Michael Cretu)의 솔로 프로젝트 그룹입니다. 이니그마가 낸 앨범은 매 앨범마다 객원 멤버가 포함되어 복수의 참여자가 작업하였지만 모두 개인이 아니라 프로젝트 이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1990년 데이비드 페어슈타인, 프랭크 피터슨과 함께 발표한 데뷔앨범 'MCMXC A. D.'에서 Sadeness part 1.이 빌보드 차트에 올라간 이후 2022년 현재까지 꾸준히 새로운 실험을 반복하여 신곡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니그마 공식 채널들 EnigmaSpace The brand-new Enigma album #TheFallOfARebelAngel is out now! http://bit.ly/2bIAVaL www.yo..

내시(內侍)와 환관(宦官) 이야기 - 거세당한 본능의 삐뚤어진 분출 [내부링크]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단역으로, 조조연으로, 스쳐 지나가는 배역으로 익숙했던 내시라는 존재가 있습니다. 왕이나 세자 등 왕족의 시중을 드는 비서나 하인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보였을 뿐 관심을 가질만한 캐릭터는 아니었습니다. 그 시절 한국 사극은 왕족과 사대부의 권력다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명나라 영락제가 만들었다는 동창의 태감이 환관이며, 가진 바 힘과 세력을 이용해 규화보전과 같은 절세 무공을 익혀 무림 일통을 꾀하고, 천하를 정복하기 위해 구대문파와 오대세가를 핍박하는 무협지, 영화, 드라마를 보면서 '환관이란 존재에 대하여 우리가 참 많은 것을 모르고 있구나'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무릇 힘이란 욕망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이고, 욕망이란 노력하면 가질 수 있는 것이 닿을 듯 말듯한 범위 ..

Maldicao 말디카오, 어두운 숙명...Fate - Amalia Rodrigues [내부링크]

파두(Fado) 역시 포르투갈 민속음악 파두(Fado) 중에 익숙한 곡을 찾아보았습니다. 파두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노래를 듣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파두는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민요로 항구의 번화가에서 많이 불리는 민중들의 노래입니다. 파두(Fado)라는 단어는 운명, 숙명을 뜻하는 라틴어 Fatum에서 기원한다고 합니다. 단어에서 알 수 있다시피 지배층보다는 핍박받는 민중들의 한(恨)이 응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파두 곡이 구슬프고 애절한 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파두 가수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으며, 그래서 항구도시에서 남편을 기다리는 아낙네들의 애절한 음악이라는 기원이 힘을 얻기도 합니다. maldição 어두운 숙명 아래 곡은 1967년 발표된 아말리아 호드리게스(Ama..

검은 돛배, 포르투갈 민중의 한, 파두 명곡, 파두의 여왕 아말리아 호드리게스 Amalia Rodrigues [내부링크]

Fado, 포르투갈의 한(恨)이 담긴 음악 아주 예전에는 OST로 가요보다는 월드뮤직이 많이 사용됐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예전엔 산레모 가요제, 유로피안 댄스 페스티벌 등 샹송, 칸소네, 남미음악, 필리핀 음악까지도 라디오는 물론 공중파에서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참 많았었습니다. 유명한 가요제 같은 경우, 비록 녹화방송이었지만 TV에서 송출해주기도 했고 결과는 뉴스로 보도되기도 했었습니다. 요즘은 적극적으로 찾아보지 않으면 TV는 물론 라디오에서도 정보를 얻기가 힘든 상황이라 아쉽기도 합니다. 이 음악은 파두(Fado)라고하는 포르투갈 민속음악 계열의 노래입니다. 아말리아 호드리게스(Amalia Rodrigues)는 '파두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파두 가수입니다. 워낙 알려진 장르가 아니다 보니..

세계 인권선언 전문 全文 [내부링크]

세계 인권선언, 世界人權宣言,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세계 인권선언은 1948년 12월 10일 파리에서 열린 제3회 국제 연합 총회에서 당시 가입국 58개 국가 중 50개 국가가 찬성하여 채택된 인권에 관한 세계 선언문입니다. 2차 대전 이후 추축국(대독일국, 이탈리아 왕국, 대일본제국)들의 만행이 알려지고, 이와 같은 비극의 반복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국적을 불문하고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하나의 윤리 기준을 세우기 위한 선언이라 하겠습니다. 최소 500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되어, 가장 많이 번역된 유엔 총회 문건이며, 언어학에서는 주기도문과 같은 패럴렐 텍스트(Parallel Text, 원문과 번역을 동시에 배치하는 문서)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19..

간단한 리모델링은 칠하기부터. [내부링크]

지금 살고 있는 집에 이사 온 지가 10년이 되어 한 군데씩 손을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선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그리고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방문 칠하기를 시작했습니다. 방문 4개, 창틀 3개 기준 필요한 물건 - 친환경 수성페인트 : 3리터, 인터넷 구입 기준 = 20,000원 - 문틀, 욕실 문에 칠할 바니쉬 : 다이소 투명 무광 바니쉬 60ml x 3개 = 6,000원 - 얼룩이 지지 않는 페인트 붓 : 다이소 페인트 패드 = 2,000원, 다이소 스폰지 붓 1,000원 x 2개 = 2,000원 - 마스킹 테이프, 커버링 테이프 : 각 3개 = 6,000원 기타 - 물휴지 : 2통 - 선택적으로 젯소, 사포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여기에 추가로 코너 붓 (1,000..

간단하고 익숙한 음악 개념 세가지 : 박자, 음표 그리고 템포 [내부링크]

우리가 일상에서도 흔히 사용하고,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각자의 전문분야에 집중해서 살다 보면 잊어버리게 되는 것들이라 정리해봅니다. 정말 초등학생도 아는 내용인데 까맣게 잊어버리는 개념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박자, 음표, 템포에 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칫 헛갈리기 쉬운 부분을 짚어보는 순서로 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박자(Time, 拍子) 악보는 아래와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오선'으로 '높이'를 표현하고 '마디'로 '길이'를 표현한 도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2) 오선지에 길이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음표'를 원하는 높이에 그려 넣습니다. 3) 오선의 앞부분에 '조성'(다장조, 나단조 등)과 '박자'를 기입하여 곡의 전체 설정을 표시합니다. 여기서 먼저 박자에 대해..

7a1ab8df692d408b93c401dceb1ee3cc [내부링크]

7a1ab8df692d408b93c401dceb1ee3cc

아이티 감성의 포크싱어 Stevy Mahy, Beautiful [내부링크]

Beautiful 2010년 8월 1일 발매된 Stevy Mahy 1집 The Beautiful Side of a Kreyol Folk Trip의 타이틀곡입니다.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곡입니다. 특히 2018년 효리네 민박 시즌2인가에 삽입되어 좀 더 알려진..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전국축제자랑 by 김혼비, 박태하 [내부링크]

전국 축제 자랑 -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저자 김혼비, 박태하 출판 민음사, 2021년 2월 26일 초판 발행 분량 293쪽 작가 소개 이 책의 작가 김혼비, 박태하는 부부작가입니다. 김혼비 작가는 3권의 단..

현대 미국의 완성을 이해하자. 주제가 있는 미국 역사 [내부링크]

미국은 세계를 어떻게 훔쳤는가 : 주제가 있는 미국사 저자  강준만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2013년 9월 30일 출간 분량  350쪽 작가 '강준만'과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지은이 강준만 교수는 1956년 전남 목포..

한국 최초의 영화이론서 '이영일의 영화개론' [내부링크]

무슨 책을 소개할까 생각하며 책장을 살피다 눈에 들어온 책입니다. 내용보다는 '이런 책도 있다'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신판 新版] 영화개론 映畵槪論 저자  이영일 지음 출판  한진출판사, 1980..

국가란 해당 사회의 유일한 합법적 폭력 기구. 당신을 위한 국가는 없다. [내부링크]

당신을 위한 국가는 없다 박노자의 삐딱한 국가론, 폭력으로 유지되는 국가와 결별하기 저자 박노자 지음 출판사  한겨레출판사, 2012년 2월 20일 출간 분량  310쪽 작가 소개 박노자(朴露子, Vladimir Tikhono..

300개가 넘는 사회이론의 백과사전 : 세상을 꿰뚫는 50가지 이론 시리즈 [내부링크]

작가 소개 이 시리즈의 작가인 강준만 교수는 전북대 신방과 교수이다 보니 정치 언론에 대한 비판글이 꽤 많습니다. 22년 3월 네이버 기준으로 337권을 출간한 엄청난 다작가이기도 합니다. 1989년 처음으로 기록..

몽테뉴의 인생과 수상록, 그리고 고양이 -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내부링크]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 부제: 내가 가 나를 쓴 최초의 철학자 몽테뉴의 12가지 고민들 When I Am Playing With My Cat, How Do I Know That She Is Not Playing..

현대 세계의 기원이 하필이면... :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 [내부링크]

어떻게 세계는 서양이 주도하게 되었는가 저자 로버트 B. 마르크스 번역 윤영호 출판사  사이, 2014년 11월 20일 출간 분량 312쪽 간략한 책 소개 동서양의 역사를 연대기별로 서사해놓은 책입니다. 주제에 따라..

Grease - John Travolta, Olivia Newton-John [내부링크]

간략한 영화 소개 미국 개봉 : 1978년 6월 16일 한국 개봉 : 1980년 12월 25일 감독 : 랜달 크레이져(Randal Kleiser) (블루 라군, 아이가 커졌어요, 늑대 개 등) 주연 :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 올리비아..

공연 햄릿을 생중계합니다 : 슈바니츠의 햄릿 [내부링크]

슈바니츠의 햄릿 ; 그리고 이 작품을 문화적 기념비로 만든 모든 것 저자  디트리히 슈바니츠 (Dietrich Schwanitz) 역자  박규호 출판  들녘, 2008년 3월 17일 출간 원제  Shakespeares Hamlet und alles wa..

세 나라, 세 개의 민주주의, 세 개의 역사 : 유럽 민주화의 이념과 역사 (강정인, 오향미, 이화용, 홍태영) [내부링크]

유럽 민주화의 이념과 역사 / 영국, 프랑스, 독일 저자 강정인, 오향미, 이화용, 홍태영 지음 출판사  후마니타스,  2010년 5월 31일 출간 분량 332쪽 간략한 책 소개 이 책은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와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