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career의 등록된 링크

 wfcare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8건입니다.

[경리/회계] 100% 돌려받는 부가가치세 절세 방법 [내부링크]

1.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는 0.5~3.0%의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대신 매입세액의 5~30%만 공제받을 수 있다. 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다. 매출액이란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받은..

[경리/회계] 부가가치세의 신고, 납부, 환급 [내부링크]

1.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란 상품(재화)의 거래나 서비스(용역)의 제공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이윤)에 대해 내는 세금이다. 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후 플러스(..

[경리/회계] 근로자의 세금 납부 [내부링크]

1. 일반(상용) 근로자의 세금납부 1) 월급여액 간이세액표 적용을 위한 월급여액은 매월 받는 총급여에서 비과세와 학자금을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매월 급여 320만 원에 식대보조금 등 비과세급여가..

[경리/회계] 입사와 퇴사 시 처리해야 할 업무들 [내부링크]

1. 입사 시 구비해야 할 서류 [인사/총무] 입사할 때 제출할 서류 [인사/총무] 입사할 때 제출할 서류 채용이 결정된 후 회사는 입사자에게 여러 서류들을 제출하라고 요청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사람의..

[경리/회계] 퇴직연금제도 :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IRP) [내부링크]

퇴직연금제도란 기업이 근로자의 노후 소득보장과 생활안정을 위해 근로자 재직기간 중 퇴직금 지급 재원을 외부의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이를 사용자(기업)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해서 근로자 퇴직 시..

[경리/회계] 가입하고도 잘 모르는 4대 보험 알아보기 : 4. 산재보험 [내부링크]

1. 산재보험이란? 산재보험이란 산업재해(업무상 재해, 부상, 질병, 사망)를 당한 근로자에게는 신속한 보상을 하고, 사업주에게는 근로자의 재해에 따른 일시적인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국가에서 관장하..

[경리/회계] 가입하고도 잘 모르는 4대 보험 알아보기 : 3. 고용보험 [내부링크]

1. 고용보험이란? 고용보험(雇用保險)은 사용자(고용주)의 사정이나 피보험자(근로자)의 불가피한 사유로 직장을 잃게 된 경우 피보험자의 구직활동 및 재교육을 지원하는 사회 보험이다. 실직 시 본인이 재취업..

[경리/회계] 가입하고도 잘 모르는 4대 보험 알아보기 : 2. 건강보험 [내부링크]

1. 건강보험이란? 국민건강보험제도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

[경리/회계] 가입하고도 잘 모르는 4대 보험 알아보기 : 1.국민연금 [내부링크]

직장인들의 월급에서 꼬박꼬박 빠져나가는 것 중 하나가  ‘4대보험’이다. 하지만 정확히 4대보험이 무엇이고 어떤 부분이 보장이 되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국가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4대보..

[경리/회계] 연차휴가와 연차수당, 연차수당 지급을 회피하는 방법 [내부링크]

1. 연차휴가 주간 기준 근로시간이 40시간인 경우 사용자는 근로자가 1년간 80%(출근율) 이상 출근 시 15일의 연차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단, 1년간 근속자에 대한 15일의 연차휴가 중에서 그동안 매달 사용한..

[경리/회계] 회사경비 지출 시 반드시 챙겨야 하는 증빙 [내부링크]

1. 법정지출증빙의 종류 세법에서 말하는 법정지출증빙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2. 법정지출증빙 규정을 지켜야 하는 거래 세법에서 말하는 증빙수취규정은 영리 목적 거래에만 적용된다. 따라서 비영리 목적의..

[경리/회계] 절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증빙 2 [내부링크]

1.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은 물품을 구입하고 현금을 지급하면서 휴대폰 번호, 신용카드, 기타 현금영수증 관련 카드를 제시하고 발급받는 영수증을 말한다. 금전등록기 영수증이나 일정한 형식에 따라 발급받는..

[경리/회계] 절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증빙 1 [내부링크]

1.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신뢰성 있는 증빙으로 모든 세무상 증빙은 세금계산서로 명칭이 통용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공급가액에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표기되는 형식으로 구매자가..

[경리/회계] 세금을 확실히 줄이는 절세 방법 [내부링크]

1. 세금에 대한 기본지식은 필수 세금은 비과세 되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이나 법인에게 생기는 모든 소득에 따라붙는다.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입하는 경우 부가가치세가,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소득..

[경리/회계]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 [내부링크]

1. 종합소득세란? 과세기간 1년 동안 발생한 다양한 종류의 소득에 대하여 부과되는 세금이며, 모든 과세대상 소득을 합산하여 계산한다.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대부분 사업주들은 본인이 납부해야 하는 세금..

[경리/회계] 법인세의 신고와 납부 [내부링크]

법인세(法人稅, Corporation Tax)는 법인의 소득 금액 등에 과세 표준대로 부과되는 세금, 국세에서 직접세, 광의의 소득세의 일종이다. 법인세는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법인세는..

[경리/회계] 기타소득의 원천징수 [내부링크]

1. 기타소득의 종류 기타소득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퇴직소득 및 양도소득 외의 소득을 말한다. 상금, 현상금, 포상금, 보로금 또는 이에 준하는 금품 복권, 경품권, 기타 추첨권..

[경리/회계] 원천소득세의 신고와 납부 2 [내부링크]

1. 원천징수 제외 대상 ① 소득세, 법인세가 과세되지 않거나 면제되는 소득 ② 과세최저한이 적용되는 기타소득 ③ 원천징수 배제 원천징수대상 소득으로써 발생 후 지급되지 아니함으로써 소득세가 원천징수되..

[경리/회계] 원천소득세의 신고와 납부 1 [내부링크]

급여신고는 급여를 지급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한다. 만약 급여 지급일 12월 31일이라면 1월 10일까지 근로소득세를 신고하면 된다. 그러나 급여 지급일이 1월 10일이라면 2월 10일까지 근로소득세를 신고하면..

[경리/회계]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 [내부링크]

1. 부가가치세 과세기간 및 신고기한 1)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는 모든 부가가치세법상 일반과세자에 해당하므로 매출과 매입 자료를 정리한 후 예정 및 확정신고 및 납부를 한다. 2)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는..

[경리/회계] 전표 작성과 장부의 흐름 [내부링크]

1. 전표의 작성법 전표는 실무상 분개를 위해 고안해 낸 전표라는 글자가 인쇄된 용지에 불과하다. 그 형식은 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다. 다만, 실무상으로 입금전표, 출금전표, 대체전표 등의 형식이 일정 형..

[경리/회계] 경리에서 관리해야 할 영수증과 사규 [내부링크]

1. 영수증 관리 계정과목 지출 내용 증빙 관리 급료 및 임금 임직원의 급료, 잡급 급여명세서, 원천징수영수증 등 잡급대장 상여금 매달, 명절, 연말 등 보너스 지급금 상여금지급명세서 복리후생비 직원을 위한..

[경리/회계] 경리실무자의 관리 업무 [내부링크]

1. 전표 관리 전표는 회사의 경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 되며, 이를 통해서 장부 등 여러 가지 회계자료가 발생한다. 전표 관리는 회계의 가장 기초 단계라 볼 수 있다. 전표의 종류에는 출금전표, 입금전표,..

[경리/회계] 경리 업무 개요 및 세무와 노무 관련 업무 [내부링크]

1. 경리의 정의 경리란 사전적으로 일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하며, 물자의 관리나 금전의 출납 등을 맡아보는 사무 또는 그 부서나 사람을 의미한다. 경리 업무는 매우 다양하여 한 마디로 경리 업무를 특..

[경리/회계] 손익계산서 : 기업의 연간 경영 성과표 [내부링크]

기업의 1년간 경영성과 즉, 수익과 비용은 (포괄)손익계산서에 나타나게 된다. K-IFRS에서는 재무상태표와 마찬가지로 포괄손익계산서의 형식도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대신, 수익, 금융원가, 지분법손익,..

[경리/회계] 기업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재무상태표 [내부링크]

1. 재무상태표의 의미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의 기업의 재무상태, 즉 기업이 영업활동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총규모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종류 및 자산 취득을 위해 타인으로부터 빌린 자본의 규모와..

[경리/회계] 재무제표 : 기업의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정보의 보고 [내부링크]

1. 회계기준별 재무제표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이다. 회사의 살림살이와 경영성적, 그리고 누적된 잉여금을 보여준다. 아래에는 기준별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항목들이다. 일..

[경리/회계] 재무제표 작성하기 : 회계장부 기록 [내부링크]

회계장부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회계하는 사람끼리 거래내역을 어떤 용어로 기록하겠다고 약속한 계정과목을 알아야 한다. 계정과목은 어떤 거래가 발생하면 그 내용을 세세히 여러 줄 기록할 수 없으므로 줄여서..

[경리/회계] 사업자가 내야 하는 세금 [내부링크]

사업자인지에 따라 신고하는 세금의 종류가 다르다. 언제까지 어떤 신고를 해야 할까? 이것만 알아도 최소한 가산세는 줄일 수 있다. 직장을 다닐 땐 세금신고를 안 했는데 사업을 하게 되고 사장님, 대표님 소리..

[기획/보고] 최강의 비즈니스 스킬 : 5W1H [내부링크]

1. 글쓰기의 필수요소, 5W1H 5W1H는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의 6개 영어 단어의 머리글자를 따 온 말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내용을 적..

[기획/보고] 최강의 비즈니스 스킬 : 로직 트리 [내부링크]

1. 로직 트리(Logic Tree)란? 로직 트리는 논리(logic)와 나무(tree)의 합성어다. 논리(logic)를 나무(tree) 모양에 관련지어 상호의 인과관계와 크고 작음의 관계를 분명히 하려 한다. 나무 전체에서 굵은 가지..

[기획/보고] 최강의 비즈니스 스킬 : 가설 사고 [내부링크]

1. 가설 사고의 정의 가설 사고란 제한된 정보에서 가능성이 가장 큰 결론(임의의 결론 =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에 따라 실행, 검증, 수정하는 사고체계이다. 아무리 정보량이 적어도 가설을 만들어 앞으로..

[기획/보고] 최강의 비즈니스 스킬 : MECE [내부링크]

업무 능력이 탁월한 직장인이나 유명 컨설턴트들이 갖춰야 할 업무 기술로는 대표적으로 논리력과 설득력이 있다. 이 중 논리력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논리력을 가지기 위해 익혀야 하는 비즈니스 스킬로 MECE가..

[기획/보고] 지식 근로자에게 필요한 역량 3가지 [내부링크]

우리는 ‘왜 그렇지?’를 가르치지 않고 ‘무엇을 이렇게 하라’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교육을 해 왔다. 즉, Why를 모른 채 What과 How만 배워 온 것이다. 따라서 엄청나게 노력하지만, 스스로 생각하려 하지 않..

[경리/회계] 기업의 상태와 성과가 궁금하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내부링크]

회계는 회계팀에서 장부를 기재하는 담당자나 회사의 장부를 보고 투자하려는 투자자, 경영실적을 분석하려는 임원진, 세금을 부과하는 국세청 등이 서로 알아볼 수 있도록 장부를 기록하는 약속이다. 회계의 이..

[경리/회계] 손익계산서 계정과목 [내부링크]

1. 매출액 매출액은 상품(제품)의 매출 또는 용역의 제공에 따른 수입금액으로써 반제품, 부산품, 작업폐물 등을 포함한 총매출액에서 매출환입액, 에누리액 및 매출할인을 공제한 순매출액을 말한다. 구분 ㅐ용..

[경리/회계]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 부채와 자본 [내부링크]

1. 부채 1) 유동부채 만기가 1년 이내 도래하는 부채 구분 내용 단기차입금 단기차입금은 금융기관 차입금, 주주-임원-종업원의 단기차입금, 어음 단기차입금, 당좌차월,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마이너스통장 마이..

[경리/회계]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 자산 [내부링크]

1. 유동자산 ① 당좌자산 : 판매과정을 거치지 않고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구분 내용 현금및현금성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통화 및 타인발행수표, 보통예금, 당좌예금, 우편환증서, 기일도래공사체 이자표, 배당..

[경리/회계] 원가절감 : 외부 생산이 자사 생산보다 반드시 유리한가? [내부링크]

글로벌화가 확대되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원가절감은 피할 수 없는 필수요소가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이나 동남아로 많이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많은 기..

[경리/회계] 원가절감의 세 가지 핵심요소 [내부링크]

제품의 원가를 낮추려면 제품원가를 결정짓는 요소를 알아야 한다. 제품의 원가를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공장유지비(고정비) ② 재료비(변동비) ③ 제조 속도 공장유지비를 줄이고 재료비를 삭..

[경리/회계] 분식회계 : 회계의 성형미인을 조심하라 [내부링크]

분식회계란 가공의 거래를 날조하거나 일반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회계처리를 해 이익을 조작하는 사기행위를 말한다. 영어로는 회계 수치를 쇼윈도(Show window)의 마네킹을 예쁘게 보이도록 옷을 입히는 것처럼..

[경리/회계] 만두 가게와 프랑스 고급 레스토랑, 어느 쪽이 더 돈벌이가 될까? [내부링크]

먼저 가격을 따져보자. 프랑스 요리가 만두에 비해 압도적으로 비싸다. 최소 10배에서 20배 이상 비싼 요리도 있을 것이다. 고객의 숫자는 만두 쪽이 훨씬 많다. 만두 가게는 박리다매로 장사를 하기에 많은 손님..

[경리/회계] 회계는 숨은 그림 찾기 [내부링크]

회계는 자연과학처럼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정해진 규칙 속에서 상대적인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다. 회계는 규칙을 위반하는 것을 싫어한다. 자의성이 개입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자의성을 억..

[경리/회계] 참다랑어 초밥은 왜 이익을 올릴 수 없을까? [내부링크]

참다랑어 초밥은 가격이 높아 사람들은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단가가 높아 이익이 많아도 결론적으로는 돈벌이가 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참다랑어는 구입단가가 높고 언제든 수..

[경리/회계] 고급 미용실 vs 저가 미용실, 어느 쪽이 돈을 더 많이 벌까? [내부링크]

고급 미용실과 블루클럽 같은 저가 미용실 중 어느 쪽이 더 돈벌이가 될까? 고객 단가가 높으니 고급 미용실이 돈을 더 벌지 않을까? 아니면 박리다매(薄利多賣)인 저가 미용실의 수익이 더 짭짤할까? 고급 미용..

[경리/회계] 예산 책임과 원가 계산 [내부링크]

예산은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짜는 구조이다. 예산이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는 이유는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잘못된 사고방식 때문이다. 예산은 반드시 달성해..

[경리/회계] 돈 되는 제품 선별하기 [내부링크]

스티브 잡스가 복귀한 1997년 당시 애플(Apple)은 십여 종의 매킨토시 제품을 비롯해 수많은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닥치는 대로 생산하고 있었다. 몇 주 동안 제품 검토 과정을 거치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

[경리/회계] 공헌이익 : 생존에 필요한 이익 찾기 [내부링크]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은 제품 가격에서 변동비를 뺀 값을 의미한다. 공헌(Contribution)의 의미는 변동원가에 의해 소비되지 않는 판매 수익의 부문을 나타내는 값으로 고정원가의 적용 범위에 기여하기..

경영자가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가져야 할 3가지 눈 [내부링크]

경영자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3개의 눈을 가져야 한다. 첫 번째는 ‘새의 눈’이다. 새는 높은 곳에서 전체를 조망한다. 새의 눈은 수정체의 굵기가 자유롭게 조절되어서 먼 거리의 물체를 볼 수 있다. 독..

IT 시스템, 돈 쓰고 실패하는 이유 [내부링크]

많은 기업들이 성장이 정체하거나 더 큰 성장을 하기 위해 IT 시스템을 도입하곤 한다. 마치 IT 시스템이 만병통치약이라 생각하는 경영자도 적지 않다. 이러한 경영자는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시스템이나 대기..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10 금융부채 2 [내부링크]

1. 금융부채 회계처리 1) 사채 (1) 사채의 의의 사채는 발행자가 약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표시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일에는 원금을 상환하기로 한 채무증권이다. 사채로 계상되는 금액은 1년 후에 상환되는 사..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10 금융부채 1 [내부링크]

1. 금융부채의 분류 금융부채는 채무상품으로써 크게 당기손익 - 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이하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와 기타금융부채로 구분하고 있다.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와 당기손익인..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9 금융자산 3 [내부링크]

1. 재분류 금융자산의 재분류는 지분상품 혹은 파생상품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고 채무상품만 사업모형을 변경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금융자산을 재분류하는 경우 재분류일은 사업모형의 변경 후 첫 번째 보고..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9 금융자산 2 [내부링크]

1. 금융자산의 측정 1) 최초 측정 (1)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은 계약당사자가 되는 시점에 공정가치로 측정한다. 공정가치란 측정일에 시장참여자 사이의 정상거래에서 자산을 매도할 때 받거나 부채를 이전할..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9 금융자산 1 [내부링크]

1. 금융상품의 개요 금융상품은 정기예금, 정기적금, 금전신탁, 중개어음 등 정형화된 상품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의 지분상품, 거래상대방에게서 현금 등 금융자산을 수취할 계약상의 권리(의무) 등을 포함하는..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8 투자부동산 [내부링크]

1. 투자부동산의 개요 투자부동산은 임대수익이나 시세차익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얻기 위하여 소유자가 보유하거나 리스이용자가 사용권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말한다. 특정 자산을 투자부동산으로 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7 무형자산 3 [내부링크]

1. 후속측정 1) 인식 후의 측정 무형자산의 회계정책으로 원가모형이나 재평가모형을 선택할 수 있다. 재평가모형을 적용하여 무형자산을 회계처리하는 경우, 같은 분류의 기타 모든 자산도 그에 대한 활성시장이..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7 무형자산 2 [내부링크]

1. 내부적으로 창출한 무형자산 1) 영업권 내부적으로 창출한 영업권은 무형자산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내부적으로 창출한 영업권은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없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는 식별가능한 자원이..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7 무형자산 1 [내부링크]

1. 무형자산의 정의 무형자산이란 물리적 실체는 없지만 식별가능한 비화폐성자산을 말한다. 기업은 경제적 자원을 사용하거나 부채를 부담하여 과학적, 기술적 지식, 새로운 공정이나 시스템의 설계와 실행, 라..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6 유형자산 4 [내부링크]

1. 유형자산의 손상 자산이 손상되었다는 것은 자산의 장부금액이 회수가능액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업은 매 보고기간 말마다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그러한 징후가 있다면 당해..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6 유형자산 3 [내부링크]

1. 감가상각 유형자산은 소모, 파손, 노후 등의 물리적 원인이나 경제적 여건변동, 유형자산의 기능 변화 등의 기능적 원인에 의하여 그 효용이 점차 감소하는데, 이러한 효용의 감소 현상을 감가라 한다. 유형자..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6 유형자산 2 [내부링크]

1. 취득형태별 원가 1) 장기연불거래 시의 원가 기업이 유형자산을 구입하고 그 대금을 구입시점에서 현금으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성지급어음 등을 발행하여 실질적으로 자산에 대한 대금지급을 이연 시키..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6 유형자산 1 [내부링크]

유형자산이란 재화나 용역의 생산이나 제공,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 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물리적 형태가 있는 자산으로써 한 회계기간을 초과하여 사용할 것이 예상되는 자산을 의미한다. 대표..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5-2 재고자산의 평가 [내부링크]

1. 수량의 결정 재고자산의 수량 결정 방법에는 계속기록법과 실지재고조사법이 있다. 1) 계속기록법 (Perpetual Inventory Method) 계속기록법이란 상품의 입 · 출고 시마다 수량을 계속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으..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5-1 재고자산 [내부링크]

1. 재고자산의 의의 재고자산이란 판매를 위하여 보유하거나 생산과정 중에 있는 다음의 자산을 말한다. ①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 중인 자산 ②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생산..

[ 인사/총무 ] 퇴직연금제도 [내부링크]

퇴직연금제도는 기업이 퇴직급여 재원을 외부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기업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해서 근로자가 퇴직 시 근로자의 선택에 따라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기존 퇴직금 제도..

[ 인사/총무 ] 퇴직금 계산 [내부링크]

사용자는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서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퇴직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한다.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8조 제1항) 당사자의 합의나 노사협의회에서의 합의 또는 단체협약 규정이 있..

[ 인사/총무 ] 퇴직금 수령 자격 [내부링크]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은 1년 이상 근무해야 하고, 4주간을 평균해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퇴직금 액수는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서 평균임금 30일분 이상을..

[ 인사/총무 ] 효과적인 해고 방법 [내부링크]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은 해고의 제한 규정을 두고 있다. 정당한 이유가 없으면 해고를 하지 못하도록 제한해 놓고 있다. 명백한 경영위기, 또는 근로자의 명백한 부적격, 비위행위 등이 존재한다면 이는 정당한 이..

[ 인사/총무 ] 효과적인 정리해고 방법 [내부링크]

1.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경영상 긴박성의 정도는 종래의 판례는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를 하지 않으면 기업이 도산되거나 존속유지가 위태롭게 될 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때에만 인정된다는 태도였으나, 최..

[ 인사/총무 ] 효과적인 권고사직 방법 [내부링크]

해고는 말 그대로 회사의 일방적인 해고의 의사표시이고, 권고사직은 근로자에게 회사를 나가겠냐고 권고를 한 후 근로자가 선택해서 퇴사하는 것이다. 권고사직은 법적인 용어는 아니며, 인사관리상 많이 이용되..

[ 인사/총무 ] 해고예고 [내부링크]

사용자가 근로자를 해고(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를 포함)하려면 적어도 30일 전에 예고를 해야 하고 30일 전에 예고를 하지 않았을 때에는 30일분 이상의 통상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위반..

[ 인사/총무 ] 해고 [내부링크]

해고는 정당한 사유가 있더라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무효가 된다. 따라서 취업규칙 등에 징계위원회 등을 구성해서 징계 절차를 밟게 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해고하는 것은 무효가..

[ 인사/총무 ] 사직 (사표 제출) [내부링크]

1. 근로관계의 종료 근로관계의 종료에는 사직, 합의 해지, 해고, 자동소멸이 있다. 1) 사직 사직이란 근로자의 일방적 의사표시에 의해 장래에 근로관계를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 사직의 대표적인 예는 근로자..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4-3 특수관계자 공시 [내부링크]

중간재무보고서는 한 회계연도보다 짧은 회계기간(분기 또는 반기)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제표를 말한다. 중간재무보고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회계정보의 적시성을 확보하여 줌으로써 회계정보의 유용성을 높..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4-2 특수관계자 공시 [내부링크]

1. 목적 특수관계는 상거래에서 흔히 나타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영업활동의 일부를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을 통하여 수행하기도 한다. 이 경우 기업은 지배력, 공동지배력, 또는 유의적인 영향력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4-1 보고기간후 사건 [내부링크]

상황 기업 A의 경영진은 2020년 1월 28일에 2019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재무제표 초안을 완성하였고 이사회는 2020년 3월 15일에 동 재무제표를 검토하고 발행하도록 승인한 후 2020년 3월 16일..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3 재무제표 표시 4 [내부링크]

1.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로써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분류별 납입자본, 각 분류별 기타포괄손익의 누계액과 이익잉여금의 누계액 등에 대한 포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3 재무제표 표시 3 [내부링크]

1. 포괄손익계산서에 표시되는 정보 포괄손익계산서란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모든 수익과 비용을 보고하는 재무제표이다. 포괄손익은 당기손익과 기타포괄손익으로 구성되며 기타 포괄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3 재무제표 표시 2 [내부링크]

1. 재무상태표에 표시되는 정보 재무상태표에 표시되는 정보는 적어도 아래의 항목으로 구분되어 표시되어야 한다. 자산 자본 및 부채 ① 유형자산 ② 투자부동산 ③ 무형자산 ④ 금융자산 ⑤ 지분법에 따라 회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3 재무제표 표시 1 [내부링크]

1. 재무제표의 목적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재무제표의 목적은 광범위한 정보 이용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기업의 재무상태, 재무성과와 재무상태 변동에 관..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2 [내부링크]

1. 재무제표의 기본요소 1) 재무상태 재무상태의 측정에 직접 관여하는 요소는 자산, 부채 및 자본이다. (1) 자산 과거사건의 결과로 기업이 통제하는 현재의 경제적 자원이다. ① 경제적 자원은 경제적 효익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1 [내부링크]

1. 개념체계의 목적 ① 한국회계기준위원회 : 한국회계기준위원회가 일관된 개념에 기반하여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제 · 개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 재무제표 작성자 : 특정 거래나 다른 사건에 적용할 회계..

[재경관리사 - 재무회계] Ch.1 재무보고와 국제회계기준 [내부링크]

1. 재무회계의 의의 1) 회계 : 정보이용자들이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실체에 관한 재무적 정보를 식별 · 측정하여 그들에게 전달하는 과정. 2) 재무회계의 이해관계자 : 종업원, 주주, 채권자,..

[ 인사/총무 ] 연차휴가 [내부링크]

1. 연차휴가의 개요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이 규정하고 있는 휴가는 연차휴가, 생리휴가, 출산휴가 등이 있으며, 모성보호휴가 성격의 육아휴직이 있다. 하계휴가 등의 약정휴가는 노동법상 규정된 휴가가 아..

[ 인사/총무 ] 휴게, 휴일, 휴무, 휴가, 그리고 휴직 [내부링크]

1. 휴게 휴게시간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 명령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사용자는 근로시간이 5기나 이상의 경우 30분 이상, 8시간의 경우 1시간 이상의 휴게시간을 근로..

[ 인사/총무 ] 유연근무제 [내부링크]

유연근무제는 통상적인 근무시간 또는 근무일을 변경하거나 근로자와 사용자 간 근로시간이나 근로 장소 등을 선택, 조정하여 일과 생활을 조화롭게 하고 인력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이다. 현재 유연..

[ 인사/총무 ] 근로시간 [내부링크]

1. 근로시간의 정의 근로시간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 감독 하에 근로계약상의 근로를 제공하는 시간으로써 작업의 개시부터 종료까지의 시간에서 휴게시간을 제외한 실제 근로시간을 말한다. 대법원 판례..

[ 인사/총무 ] 인적자원계획 [내부링크]

1. 인적자원계획의 개념 인적자원계획은 현재 및 미래의 각 시기에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적인 차원에서 사전에 예측하고 결정하는 한편,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조직 내 · 외부의 인적 자원을 수급, 배..

[ 인사/총무 ] 직무분석 4 : 활용 [내부링크]

1. 직무평가 (Job Evaluation) 직무분석의 결과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작성되고 이것을 기초로 해서 직무평가가 진행된다. 먼저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의 내용과 요건을 명확히 하는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 인사/총무 ] 직무분석 3 :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내부링크]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는 직무분석의 결과에 의해 얻어진, 직무에 관한 정보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무의 특성을 기술한 것을 직무기술서, 직무에 요구되는 인적..

[ 인사/총무 ] 직무분석 2 : 방법과 절차 [내부링크]

1. 직무분석의 방법 직무분석의 목적, 분석, 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면접법, 관찰법, 설문지법의 3가지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의 보완적인 방법으로 중요사건법, 워크샘플링법 등이..

[ 인사/총무 ] 직무분석 1 : 개요 [내부링크]

1. 직무분석의 정의 직무분석은 업무에 요구되는지식 · 기술 · 경험 · 능력 · 책임 등을 명확히 조사해서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술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직무분석은 어디까지나 지무의 현재 실태를 명..

[ 인사/총무 ] 인사담당자가 알아야 할 취업규칙 [내부링크]

1. 취업규칙의 정의 사업장에서 근로자가 지켜야 할 규율 또는 근로조건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사업주에 의해 작성된 모든 규정 · 규칙을 일컬어 취업규칙이라 한다. 취업규칙의 의미를 인사담당자들이..

[ 인사/총무 ] 의전이란 ? [내부링크]

1. 의전의 정의 의전은 기업 또는 국가 간에 적용되는 예절이며, 각종 진행 시 나타나는 예법을 발한다. 그러므로 일정한 격식을 갖추어야 하고 공식적인 성격이 강한 예절이라야 의전이라 할 수 있다. 의전은 좁..

[ 인사/총무 ] 채용 관리 : 선발 [내부링크]

선발은 지원자 중 조직이 필요로 하는 직무에 가장 적합한 자질을 가진 인력을 고용할 것을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능과 기능 간에 발생되는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인적 요건과 최적의 적..

[ 인사/총무 ] 행사 관리2 : 실행 [내부링크]

1. 행사의 기획 기업의 연중행사는 매년 같은 시기에 개최하므로 행사 시기를 사전에 알 수 있어 미리 준비할 수 있다. 총무부서의 업무는 우선 각각의 행사 담당자를 누구로 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서 시작한..

[ 인사/총무 ] 행사 관리1 : 개요 [내부링크]

행사란 일반적으로 정부기관이나 기업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시행하는 여러 가지 의식을 말한다. 행사에는 보통 초청된 외부 인사나 내부 인원이 참석하고 행사 순서에는 국민의례가 포함되는 등 의전적인 요소가..

[ 인사/총무 ] 채용 관리 : 모집 [내부링크]

모집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력을 적극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하도록 유인하는 활동이다. 모집 관리의 목적은 선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합한 능력이 있는 지원자가 충분히 지원하..

[ 인사/총무 ] 사무실 환경관리 [내부링크]

사무실이란 사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생산하는 공간이면서 사무자가 생각하고 토론하며 휴식을 취하는 생활공간이다. 사무환경관리는 사무원의 건강보호와 사무능률의 향상을 위한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에 필요한..

[ 인사/총무 ] 인사담당자가 알아야 할 주요 근로기준법 [내부링크]

1. 근로계약서 작성 신규 직원을 채용할 경우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근로계약은 향후 노사간 권리 다툼을 명확히 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로기준법 제 17조)..

[ 인사/총무 ] 인사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노동기준법 적용 범위 [내부링크]

근로기준법은 상시 5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된다. 단, 동거하는 친족만을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과 가사(家事) 사용인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는다. 상시 5명 미만의 근로자를..

[ 인사/총무 ] 사무실 이전관리 [내부링크]

1. 사무실 선택 시 점검사항 1) 이사할 위치 이사 갈 곳에 대한 교통 상황, 편의시설 여부, 소음, 악취, 주차(내부 주차시설이 부족할 경우 공용주차장 이용), 범죄율 등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

[ 인사/총무 ] 인사 업무 [내부링크]

1. 인사 업무 경영지원의 직군에 속하며 회사의 비전과 미션의 근간이 되는 사업 또는 경영전략을 최일선에서 지원하는 업무 각 기업의 핵심 역량과 영위하는 사업의 니즈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고 유지하며 육..

[ 인사/총무 ] 부동산 관리 [내부링크]

건물 등 부동산을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1) 총무부서에서 직접 관리하는 방법 회사 총무부서에서 부동산을 직접 관리하면 회사의 통제가 신속, 정확하고 보존관리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는 장..

[ 인사/총무 ] 차량 관리 [내부링크]

차량관리란 자동차의 운행관리, 구입 및 보관, 운전자 관리, 사고관리, 보험대책 등을 말한다. 차량 관리를 소홀히 해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물적 피해는 물론 인명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어 경영상 큰 손실을 입..

[ 인사/총무 ] 자산관리 [내부링크]

자산관리란 개인이나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에 경제적 가치를 지닌 자산을 경제적인 화폐가치로 산정 ·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유무형 자산 취득에서부터 이용, 폐기나 처분 등..

[ 인사/총무 ] 구매관리와 소프트웨어 관리 [내부링크]

구매관리 1. 구매업무 구매업무란 건물, 비품 등의 물품을 구입하는 것을 말하며, 구입의뢰부터 검수를 거쳐 대금의 지급과 구입물품의 이상 발생에 대한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업무를 말한다. 유형자산의..

[ 인사/총무 ] 통상임금이란 ? [내부링크]

통상임금은 근로자의 근로에 해당하는 만큼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시간급, 일급, 주급, 월급을 말한다.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6조 제1항) 이러한 기본급 외에도 직무수당, 물가수당, 위험수당 등 임금에 상관없이..

[ 인사/총무 ] 평균임금이란 ? [내부링크]

평균임금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 대해서 지급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6호)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 인사/총무 ] 임금이란 ? [내부링크]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또는 그 밖에 어떠한 명칭으로든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한다.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5호) 임금을 지불할 때는 현금으로 해당 근로자에게 직접..

[ 인사/총무 ] 임금의 구성항목 및 비과세 항목 [내부링크]

법률적으로 보면 임금은 기본급과 연장근로(휴일, 야간근로 포함)에 대한 구분만을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 급여명세서를 보면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다. 이는 호봉제를 기본 임금체계로 운영하는 회사가..

[ 인사/총무 ] 임금체계 [내부링크]

임금체계 임금체계란 임금이 결정 또는 조정되는 기준과 방식을 말한다. 임금결정체계, 임금구성체계, 임금형태로 이루어진 임금체계를 협의의 임금체계라 하며, 여기에 임금수준과 임금격차를 포함하면 광의의 임..

[인사/총무] 근로계약서 위반 사례 및 주의 사항 [내부링크]

근로계약은 근로기준법에 명시된 내용을 정확히 따르면 된다. 하지만 근로계약서의 근로조건을 구체적으로 하지 않거나 누락한 경우 서면 명시 사항 1개 호당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사업장 근로감독 시 주..

[인사/총무] 근로계약서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근로계약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근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에 대해 임금을 지급함을 목적으로 체결된 계약을 말한다. 근로계약에 의해 근로자는 근로자로서의 지위를 얻게 되고, 사용자의 지휘 감독 아래 근..

[인사/총무] 입사할 때 제출할 서류 [내부링크]

채용이 결정된 후 회사는 입사자에게 여러 서류들을 제출하라고 요청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사람의 인사 관리를 위해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고 4대 보험 가입, 임금 지불, 세금 납부 등 다양한 업무 처리를..

[인사/총무] 총무 업무의 정의와 범위 [내부링크]

총무(總務)라고 하면 어느 특정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기보다는 회사의 잡무를 처리하는 부서, 타부서의 업무를 지원하는 부서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름도 조금 옛스럽다는 생각에 요즘에는 경영지원팀, 경영관리팀..

[재경관리사] 자격증 안내 [내부링크]

재경관리사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재경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 평가하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시험입니다. 응시자격은 별도로 없으며, 응시료는 7만원이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