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nine의 등록된 링크

 windownin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6건입니다.

2020. 가을 조계산. 강선루. 가을단풍. 단풍구경. 선암사. 송광사. [내부링크]

이 지역의 가을 단풍이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은 구름이 가득 끼여 있어서, 빛 좋을 때보다는 단풍이 덜 예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기우였네요. 한 창 절정의 단풍은 조명 없이도 충분..

[맛집리뷰] 송치마을. 돈까스. 수제비. 오이무침. 백종원. [내부링크]

일부러 뽑아 놓은 건지, 가게 밖 안내판이 비바람에 삵힌 채 입구에 쓰러져 있네요... 항아리 수제비로 유명한 이 곳은, 백종원의 유명세를 타며 코로나 이전에는 대기시간만 1~2시간에 이를정도로 손님이 북적대..

곡성 태안사. 템플 스테이. 동리산. 불탑지. Part.2 [내부링크]

능파각은 다리와 누각을 겸한 곳입니다. 천년이 넘는 세월을 이 자리를 지키면서, 여러 번 공사를 거쳤겠으나 전쟁통에도 전소된 적은 없다고 합니다. 혜철 선사의 작명인 능파(凌波)는 '물결을 넘다든다'는 본..

[영화리뷰] 검객. 장혁. The Swordsman. 최재훈. 정만식. 이나경. 김현수. [내부링크]

아저씨의 조선시대 버전이라고 할 만 하네요. 혹은 테이큰의 조선판이거나..^^ 광해군 폐위뒤, 스스로 자취를 감춘 조선최고의 검객 태율(장혁)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장혁의 액션연기는 익히 알고 있듯..

Taean Temple. CNN selected Taean Temple as one of the 33 most beautiful temples in Korea. [내부링크]

Poet Jo Tae-il's Poetry Literature Memorial Hall is built in the parking lot at the entrance of Taeansa Temple. Taeansa Temple is located in the deep mountains of Gokseo..

곡성 태안사. 템플 스테이. 동리산. 불탑지. Part.1 [내부링크]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어느새 11월에 접어들었네요. 여기저기서 깊어가는 가을내음이 우러나오고, 햇빛 좋은 날은 약간 쌀쌀한 바람에도 찬연하게 빛나는 아름다운 단풍들이 괜시리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잠시..

어쩌다 정신과 의사. 김지용 저. 출판사 심심. [내부링크]

미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보면, 심리학자가 환자와 상담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처음엔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는 줄 알았었는데, 심리상담사인 경우가 많았다.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가 하는 일이 어떻게 다..

[신피아니스트] 함께 이야기하는 이슈. 미아방지 지문등록하기. [내부링크]

신피아니스트'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중인 블로거의 포스팅입니다. 여러가지 유용한 생활정보를 올리곤 하시는데요... 오늘은 해결책이 있을 법한 '미아찾기'에 대한 포스팅이어서 눈이 번쩍 뜨이더군요. issue729.t..

[급등주] 한일진공. 소프트캠프. 소리바다. 미 대선. [내부링크]

미국 대선이 이제 막 개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강의 나라이고, 각국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는 패권국가여서 세계 모든 나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더군다나, 미국의..

[급등주] 소프트캠프. 소리바다 [내부링크]

1999년 설립된 정보 보안 전문기업으로 문서 DRM, 문서중앙화, APT 대응 솔루션 등 문서를 기반으로 한 협업제품군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인 SK, HKMC,한화, 신세계그룹, KB국민, KEB..

[급등주] 소리바다. [내부링크]

소리바다가 월요일 아침 상한가까지 치솟고 있네요. 그간 하락추세로 연일 등락을 거듭하고 있었는데요, 금일 서울중앙지법이 서증조사를 결정했다고 공시한 것이 영향을 미쳐 가격상승 제한폭까지 오르고 있는..

[넷플릭스 영화] 에밀리, 파리에 가다. 미국 드라마. [내부링크]

낭만의 도시, 파리~! 고유명사가 된 말이죠. 패션의 고장이자, 유럽의 낭만을 한껏 품고 있는 예술의 고장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깊숙히 각인되어 있으니까요. 처음엔 흉물 취급 받으며 철거하려고 했던 에펠탑과..

[영화] 런던 필드. London Fields. [내부링크]

영화의 도입부는 아름다운 여배우가 누군가를 만나는 장면에서 시작합니다. 니컬라 식스역을 맡은 여배우는 바로 앰버 허드입니다. 매튜 클렌이라는 제겐 다소 낯선 이름(업계에서는 탑~!!)의 뮤직 비디오 감독..

[영화] 미 비포 유. Me Before You. [내부링크]

영화의 첫 장면은 두 연인의 침대씬으로 시작합니다. 사전정보 없이 영화를 보게 된다면, 러브스토리 쯤으로 여길 법 합니다. 영화를 보고 난 뒤에 곧 바로 언젠가 다시 한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자..

[드라마 리뷰] 펜트하우스. 김순옥 작가 [내부링크]

1971년생의 김순옥작가가 대본을 맡은 작품이네요. 2008년 SBS 드라마 '아내의 유혹'이라는 작품은 막장드라마의 끝판왕으로 시청율 40%를 넘기며 한국 드라마사에 기록을 남기며 그녀의 이름을 대중들에게 각..

[식물] 청산호 [내부링크]

청산호(유포르비아 티루칼리. Euphorbia tirucalli) 마다가르카스 섬이 원산지인 이 식물은 초록색의 관목같은 모양새이고 높이는 30cm 가량됩니다. 가지가 모나고 연필 굵기 정도여서 연필 선인장이란 별칭이 있..

[식물] 몬스테라 [내부링크]

몬스테라[Monstera, 龟背竹 ] 봉래초(蓬萊蕉)라고도 한다.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멕시코산이며 온실에서 재배한다. 몬스테라속(屬)에는 30종 내외가 있으나 이 종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잎은 어긋..

프랑스 성당서 살인극. 서방.이슬람 갈등. 니스 참수테러. 표현의 자유. [내부링크]

https://www.yna.co.kr/view/MYH20201030004300704?section=video/index&site=visual_video_list [영상] 프랑스 니스서 '참수 테러'…"용의자는 21세 튀니지인" | 연합뉴스 [영상] 프랑스 니스서 '참수 테러'…"용..

독감 백신. 백색입자. 전문가 자문 결과. 안전성 문제없어... [내부링크]

독감백신 속 백색입자, 백신 유래 단백질…안전성 문제없다(종합)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01&aid=0011973605 독감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감 제거 차원에서 회수하..

[리뷰]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를 본 후 [내부링크]

사랑, 연애, 결혼... 우리 인생에서 이 만큼 정열적이고 가슴 뛰게 하는 일도 없을겁니다. 늘'사랑'이란 감정은 수수께끼였죠. 수 십년의 긴 세월동안 타인으로 살아왔던 이들이 어느 순간 가슴뛰는 감정의 소용..

[식물이야기] 괴마옥. Euphorbia hypogaea. 화분에 키우는 파인애플. [내부링크]

코로나는 일상의 모습을 많이 바꾸어 놓았죠. 그래도, 우리나라는 비교적 선방한 까닭에 지금은 어느정도 진정국면으로 보이지만 언제든지 확산될 수 있는 위력을 가진 바이러스라서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수..

[이슈] 삼성 이건희 회장 별세. [내부링크]

어제 급작스런 부고 소식이 전해지면서, 온라인에 올라오는 이건희 회장 별세 관련 소식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의 총수였던 이건희 회장이 타계함으로써 보유 주식과 자산의 상속이나 지배구조 변..

2020. 10. 20. 순천만 갈대. 용산. 전망대. 순천만습지. 순천만 갈대밭.용산전망대. [내부링크]

올해는 유난히 가을하늘이 예쁩니다. 아마도, 중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가 예년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어서인지도 모르겠네요. 휴일 오후가 되니, 아파트 창 밖으로 보이는 건물 사이의 푸르른 하늘 빛에 취해 몸..

[드라마 리뷰] 스타트 업 [내부링크]

tvN 토일 드라마 '스타트 업'입니다. '스타트 업'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이죠. 보통은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이용해 시작한 기업들이지만..

[시 리뷰] 흔들리며 피는 꽃. 도종환 [내부링크]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 그 어떤 아름다운 꽃들도 다 흔들리면서 피었나니 흔들리면서 줄기를 곧게 세웠나니 흔들리지 않고 가는 사랑이 어디 있으랴 젖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

Ola Gjeilo. 올라 야일로. Sunrise Mass [내부링크]

Sunrise Mass - Ola Gjeilo 목소리의 질감과 불협화음으로 시작되는 초반부는 어딘지 모르게 불편한 느낌으로 세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자연 현상인 북극광(오로라)을 그려내는 듯 합니다. 켜켜이 쌓아 올린..

[단상] 갑질논란. 아이린. 경솔한 언행. 스타일리스트. SNS폭로. 레드벨벳. 낯선방에서 지옥같은 20여분. 혀로 날리는 칼침. [내부링크]

스타일리스트에 '갑질' 논란 아이린 "경솔한 언행 죄송" https://www.yna.co.kr/view/AKR20201022186700005?section=entertainment/all 레드벨벳 멤버(아이린, 슬기) 중 한 명이 '갑질'을 한 연예인으로 지목되며..

쉰들러 리스트. 메인 테마. 존 윌리엄스 [내부링크]

Theme from Schindler's List by John Williams 영화 속에 삽입되는 음악들에는 클래식 음악이 참 많습니다. 지난 100여년의 음악사에서 최고의 작곡가들 중 몇 명은 영화음악 작곡가였구요... 최초로 영화 음악을..

독감백신접종. 접종 후 사망. 인플루엔자. [내부링크]

성주·창원서 70대 독감백신 접종 후 숨져…전국서 13명째(종합) https://www.yna.co.kr/view/AKR20201022053000052?input=1195m 지금까지 13명의 사망자가 독감백신 예방접종과 관련하여 보고되고 있습니다. 결..

[단상] 타이어뱅크. 휠 고의 훼손. 눈탱이 수법. 방문자 유입. [내부링크]

네이버블로그와 함께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요, 티스토리의 일 방문자는 100 내외이고 두 자리 수일때가 대부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는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데 어려운 점이 많습..

[단상] 금태섭 전 의원. 민주당. 페이스북. 공수처 당론.윤리위 경고처분. 토착 왜구. 징계 재심. 친일파. 문자폭탄. 악플. [내부링크]

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23&aid=0003570190&date=20201021&type=1&rankingSeq=1&rankingSectionId=100 조국 비판 금태섭, 민주당 탈당 “..

[이슈 리뷰] 옵티머스. 라임사태. 옵티머스 자산운용.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y_KkHzZJCNY [김경래의 최강시사] 라임ㆍ옵티머스 사태, 한큐 정리! 2020. 10. 20. 주요일간지 옵티머스 관련 소식 한겨레신문 옵티머스 의혹 핵심 청와대 전 행정관 국감 불출..

유튜브로 놀면서 매달500만원만 벌면 좋겠다. 조관일. 쌤앤파커스. [내부링크]

주식관련 서적 중에 "얼마의 돈을 벌었네" 혹은 " 돈 얼마 벌기" 류의 제목을 가진 책 중에 변변한 것을 보지 못한 관계로, 이 책도 거의 비슷한 퀄리티일 것이라 생각했죠. 예상은 그리 많이 빗나가지 않았습니..

[단상] 퇴직연금. ETF. DC형. 연금저축펀드. IRP.개인형퇴직연금. TDF [내부링크]

금융권 상품들이 갈수록 복잡해져서, 웬만한 펀드 상품은 한번 설명을 들어서는 뜬 구름 잡는 얘기같이 들립니다. 인터넷 상에 올라와 있는 각종 동영상이나 블로그, 포스트 등을 읽어보면 대체적으로 개념을 말하..

오랜만의 외식. 파스타. 리조또. 에그 타르트. [내부링크]

급 파스타가 땡겨, 가전제품을 구입차 외출 나온 김에 저녁 식사까지 하고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언젠가 이름을 들은 적이 있는 파스타 가게를 검색하여 찾아봅니다. 파스타와 리조또만을 메뉴로 해서 영업하는..

당신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조태호. 어떤 책. [내부링크]

<올해 9번째. 술 담배 않던 20대 택배 노동자가 숨졌다.>는 안타까운 기사가 인터넷에 올라와 있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66125.html 대구 쿠팡의 택배 분류업무를 하던 일..

이날치. 범 내려온다. 앰비규어스.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3QweGkhFRUo 2019년 5월 18일 '현대카드 curated 53 이날치 단독공연- 들썩들썩 수궁가' 으로 데뷔한 가수로 팝과 국악의 크로스오버 장르이며, 요즘 젊은이들에게 정말 핫..

[후기] 타이어교체. 눈탱이. 미쉐린타이어. 타이어뱅크. [내부링크]

한국에서 살아가려면 법조계, 의료계와 자동차 정비업계 이 3군데는 알고 지내는 사람이 있는 게 좋다고 하잖아요. 어느 분야건 간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좋긴 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주식] 급등주. SK바이오팜. [내부링크]

SK 바이오팜이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일본 내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일본의 오노약품공업과 기술수출계약을 통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는 뉴스가 어제 떴습니다. 5,800억 기술 수출이라는데... ..

독감 백신. 접종. 무료접종. 인플루엔자. [내부링크]

우리 몸의 세포는 400배 이상으로 확대해야 그 모양을 분간할 정도로 적은데, 바이러스는 이 세포 속으로 침투해 들어가 증식하는 생명체입니다. 바이러스는 대개 300 나노미터 이하의 상상을 초월하게 적은 크기..

내 젊은날의 숲. 김훈. 문학동네 [내부링크]

벌써 10여년이 지난 소설이군요. 김훈 작가의 책들은 도서관에서 빌려보기에는 참 힘듭니다. 너무 너덜너덜해져, 제본이 유지되어 있는 책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도서관에서 만난 '내 젊은 날의 숲'이라는 제목..

[영화리뷰] Target Number One. [내부링크]

2020년 범죄영화로 135분 가량되는 짧지 않은 상영시간의 캐나다 영화입니다. 조쉬 하트넷을 제외하면 출연진 모두의 얼굴이 낯설어 배우들에 대한 편견이 없어 오롯이 영화에 몰입하는 면도 있지만, 실화를 바탕..

나이 든 채로 산다는 것. 박홍순 저 [내부링크]

전후 베이비붐 세대엔 한 집에 자녀들이 대여섯 명씩 있었다. 형 누나들이 동생들을 돌보고 키우는 일은 어찌보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던 시절이었다. 의료기술도 지금과는 달랐고, 여러가지 이유로 일찍..

댓글 부자. 요양병원 관련글. 속내를 터놓다. [내부링크]

몇일 전 제가 가끔씩 들르는 인터넷 친목 카페에 올라온 글에 상당량의 댓글이 달렸답니다. 공통된 취미를 지닌 사람들이 모이는 카페이다보니, 나름 쉽게 친해지는 면이 있어서인지 비교적 많은 댓글이 달리며..

[영화] 7500 [내부링크]

일단 조셉 고든 레빗이라는 배우자체가 주는 신뢰감으로 이 영화에 대한 기대감이 적지 않았습니다. 비행기 조정석에 심각하게 앉아 있는 모습의 영화 포스터를 통해, 비행기사고와 관련된 영화일 것이고 대부분..

공터에서. 김훈. 해냄 [내부링크]

<공터에서>를 읽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다. 언젠가 제주도에서 탔었던 잠수함 속에서,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에머럴드 빛 심연의 바다 속을 바라보던 막연한 경외감... 신비로움보다는 오히려 공포에 가까웠던 느..

2020. 와온해변 [내부링크]

기나 긴 5일 추석연휴 명절이 지나갑니다. 똑 같은 시간이건만, 체감 속도는 왜이리 클까요? 눈 깜짝하니까 4일이 지났군요...^^ 첫 2일은 당직 근무하였고, 3일째는 설친 잠 때문에 체력 보충하고 나니 4일째인..

[단상] 꼰대 [내부링크]

어느 새 머리털 이곳 저곳이 희끗거립니다. 그간에는 건강에 별 다른 걱정을 하지 않았었는데 몸 이곳 저곳에서 이상신호들이 갑툭튀하고 체력저하마저 실감하게 되는 일이 잦아집니다. 마치 일어나지 않을 일처..

[영화] 비밀정보원: 인 더 프리즌 [내부링크]

영화 내용에 대한 사전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였지만, 출연진부터가 개인적으로 호감도 높은 배우들이 많아서 영화포스터만 보고서도 바로 확 끌리는 영화였죠. 영화 속에 등장하는 권력 기관인 FBI, 경찰, 마약..

메데이아. 그리스 신화. 신화판 부부의 세계 [내부링크]

영원한 사랑을 맹세하고 한 몸이 된 두 남녀. 평생을 함께 하자던 변치 않을 것 같은 믿음은 어느 순간 따스한 봄날 녹아 스러지는 구석진 응달의 쌓인 눈덩이처럼 자취를 감춘다. 비극적이게도, 두 남녀의 결말은..

인간은 그림자처럼 사라진다네. 스테파노 란디. [내부링크]

Homo fugit velut umbra (Passacaglia della vita) by Stefano Landi (1587년~1639년) 오늘날에는 거의 잊혀졌지만, 활동 당시에는 브로게세나 바르베리니 가문 등 당대 엄청난 권력을 지닌 후원자들 여럿 확보하..

정해진 미래. 대폭락의 전조. [내부링크]

어느 분야이건 '전문가'가 있게 마련입니다. 전문가라 함은, 해당분야에서의 경험과 지식이 일반인들에 비해 현저하게 뛰어난 사람을 일컫는 말이죠. 세상살이 하다보면, 누구나 자신의 밥벌이 분야에서는 나름 전..

살인자의 기억법. 김영하 [내부링크]

늘 다니는 시립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던 김영하 작가의 작품은 모두 훓어서 읽어본 셈이네요. 이 책을 마지막으로 해서 말이죠. 아무리 기다려도 올 것 같지 않던 차례가 드디어 돌아왔거든요. 어떤 이는 대출을..

빅체인지. 최윤식 [내부링크]

책 부제가 보여주듯이 코로나 19 이후의 미래 시나리오에 대한 최윤식의 주장입니다. 최윤식은 자기 소개글에 의하면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라고 하네요. 미국의 권위있는 미래학 분야의 세계적인 거장..

미제레레. 그레고리오 알레르리 [내부링크]

Miserere by Gregorio Allegri (1582년경 ~ 1652년) '미제레레'는 죽은 사람을 위하여 부르는 단선율의 성가를 일컫는 단어랍니다. 시편 제 50편 "미제레레 메이 데우스 (miserere mei Deus : 주여 불쌍히 여기소..

베르트 모리조. Berthe Morisot [내부링크]

로코코 시대의 화가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의 손녀로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로 여성으로써 유일하게 인상파 전시에 작품을 출품하기도 했죠. 베르트 모리조 (Berthe Pauline Morisot : 1841~1895)는 부유한 집에서..

읽다. 김영하와 함께하는 여섯 날의 문학 탐사. [내부링크]

김영하의 산문 세트 3부작 중 <보다>, <말하다> 에 이은 <읽다> 입니다. 3권의 책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퍽퍽하게 읽은 책이었죠. 어느 정도 책에 관하여는 전문적인 깊이가 있는 내용이거든요. 아마도 깊이..

이카로스의 추락. La Chute d'lcare [내부링크]

이카로스의 추락'이라는 신화는 수 많은 화가들에게 영감을 준 이채로운 이야기입니다. 고대 그리스에 다이달로스라는 사람이 있었죠. 손재주가 뛰어나서, 그가 만든 조각품은 마치 살아있는 듯 했다고 하지요...

네가 잃어버린 것을 기억하라. 김영하 [내부링크]

국립 예술대학교 교수, 자신의 이름을 건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한국 문학의 대표적 아이콘으로 새벽부터 새벽까지 잠시도 숨 돌릴 틈 없이 바쁜 나날들. 누가 보더라도 분명 성공적인..

조반니 벨리니. Giovanni Belini [내부링크]

조반니 벨리니 (Giovanni Bellini : 1430? ~ 1516)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화가. 색채감이 풍부하고 뛰어난 예술가로 피렌체나 로마에 견줄만한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으로15세기 베네치아 파를 확립했다. 초기에는..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거> 서곡. 바그너 [내부링크]

Overture from Die Meistersinger von Nurnberg by Richard Wagner 바그너의 음악극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거(명가수)> - 전주곡 리하르트 바그너 (Richard Wagner : 1813년~1883년) 바그너의 음악적 성취는..

아랑은 왜. 김영하 저. 문학동네. 2010년 [내부링크]

어렸을 때 보았던 <전설의 고향>을 언젠가 케이블티비로 본 적이 있어요. 어릴적에 봤을땐 정말 무서웠었는데, 오랜 시간이 지나서 다시 보게 되니 그 촌스러움에 무섭기는 커녕 피식피식 웃음만 나오더군요. 하..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Artemisia Gentileschi [내부링크]

역사화와 종교화에서 선구적이었던 이탈리아의 바로크 여성화가입니다. 그 당시는 여성이 화가로써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시기였답니다. 더군다나, 여성화가에게 역사화나 종교화 주제는 적합하지 않다는 편견까지..

[단상] 눈에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내부링크]

"난 너희들을 모두 똑같이 사랑한다. 누구 하나 소중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 얼마나 아름다운 말인지.... 일주일이면 2~3번은 듣곤 했다. 남자가 '사랑'이란 말을 참 쉽게도 내 뱉는다고 생각했다. 한 반에 60여..

[단상] 색안경 [내부링크]

부단히 읽고 사색하고 토론하고 공부하면 좀 더 현명해질 수 있을까? 우리 눈에 덧 씌워진 색안경의 색을 지우고, 투명한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를 가질 수 있을까? 유혹에 흔들림이 없어지고,..

식사에 대한 생각. 비 윌슨/김하현 [내부링크]

필수적인 물을 제외하고, 생존을 위해 인간들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는 자연 속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www.youtube.com/watch?v=hZTKoZ82rD8 ‘디스커버리 서바이벌’이란 유튜브 채널을 보면 에드 스태포드..

[취중진담1] 님이라는 글자에 점하나만 찍으면 남이 되는... [내부링크]

팍팍하고 고된 현타 속에서 하루 하루 버텨나가다보면,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고 술 한잔 하고 싶은 때가 있게 마련이죠. '유유상종'이라고, 대개 어울리는 무리들이야 자기가 속한 그룹에 포함되어 있는 부류들이..

퀴즈쇼. 김영하 저 [내부링크]

요즘 다시 <도서정가제> 문제가 출판업계를 중심에 두고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죠. 3년마다 할인율을 조정하도록 했는데, 올해 11월이 재조정하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영세 출판업체를 살리고 도서출판문화를 활성..

[단상] 글을 쓴다는 것. 글을 읽는다는 것 [내부링크]

"작가가 되는 데 책은 거의 백 퍼센트의 역할을 하죠.오직 책만이 한 사람을 작가로 만듭니다. 경험도 아니고, 주변 사람도 아니고, 정말 책 만이 온전하게 작가를 만든다고 저는 생각해요.당연한 말이지만, 모든..

[영화] 더 트루스 : 무언의 제보자 [내부링크]

끝까지 보고 나니, 상당히 마음아프고 고통스러운 영화입니다. 설정 자체도 무척 마음이 불편하게 해 놓았구요... 실화가 아니라서 그나마 낫지만, 현실 속에서 얼마든지 있을 법한 일처럼 느껴집니다. 삶을 살아..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 [내부링크]

강철비 1에서의 두 주연배우만 그대로 캐스팅 하였을 뿐, 영화의 줄거리는 1편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더군요. 강철비1에서 발로 뛰는 말단 공무원에서 국가 최고지도자인 대통령으로 승진(?)한 대한민국 대표미남..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김영하 저 [내부링크]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 클림트의 <유디트> 그리고 들라크루와의 <사르디나팔왕의 죽음>... 그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척 보면 알수 있는 유명화가들의 너무나도 잘 알려진 작품들... 이 작품들의 공통 주제..

여행의 이유. 김영하 [내부링크]

코로나 사태가 터지지 전, 휴가철이면 늘상 인천국제 공항은 발 디딜 틈 없이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하기 위해 모여들곤 했었죠. 하루 하루 바쁜 일상에 쫓겨 지내다가, 일 년에 단 몇 일 주어지는 휴가라는..

적당히 가까운 사이. 댄싱스네일. 허밍버드 출간 [내부링크]

외롭지도 피곤하지도 않은 너와 나의 거리. 너무 가까우면 버겁고 너무 멀면 외로워지기 마련인 사람과 사람 사이... 2019년 오랜 무기력증을 극복해 내기까지의 기록을 담은 <게으른 게 아니라 충전중입니다>의..

창작자들. 강제규 외 6명. 포레스트북스 [내부링크]

영화 감독과 연기자를 꿈꿨던 사람들. 그리고 실제로 영화 감독과 연기자가 된 그들. 영화 감독이 되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지만 영화감독으로 계속해서 살아남는 건 정말 어렵다는 걸 절감했다는 그들... 모..

영양의 비밀. 프레드 프로벤자 저/안 종설 역 [내부링크]

유타 주립대학의 저명한 행동생태학자인 프레드 프로벤자는 동물들이 어떻게 세포차원의 맛-피드백 관계에 반응해 자신의 영양학적 필요에 맞는 먹이를 찾아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하는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그램 리뷰] 이슈 픽 쌤과 함께 [내부링크]

3회 차를 맞이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코로나 19 치료제의 진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이 분야의 한국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셔와 강의를 해주는 플롯으로 진행하여 꽤 전문적인 지식을 시청자에게 전..

보다. 김영하의 인사이트 아웃사이트 [내부링크]

발표하는 작품마다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선보인다는 김영하 작가의 산문집이에요. 김영하란 작가에 대해 잘 모르던 시기(지금도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긴 하지만...)에 읽었던 책이었는..

[영화 리뷰] 팡파레 [내부링크]

네이버 영화에 검색을 해보니, 오늘까지 누적관객이 1,901명이네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영화업계. 그 어려움을 보여주는 것인지 한국 독립영화계의 실상을 보여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영화를 찍은..

명랑한 중년, 웃긴데 왜 찡하지? 문하연 저 [내부링크]

어린 시절부터 글쓰기를 좋아했던 50대를 바라보는 중년의 주부는 어느 순간부터 <오마이뉴스>와 <인천투데이>에 클래식 음악과 미술에 대한 글을 기고하기 시작합니다.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이야기나 화가의 일..

[영화리뷰] 신세계. 황정민, 이정재 주연 [내부링크]

7년전 영화 <신세계>에서 끈끈한 brotherhood를 선 보였던 두 배우가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영화계에새로운 도전장을 디밀었네요. 예고편만 봐도 전체 줄거리가 어느 정도 감이 잡히는 액션물인 듯 한데, <출..

[단상] 책에 대한 소고 [내부링크]

요즘 읽고 있는 책들입니다. 시립도서관에 책 빌리러 가는 일은 벌써 10여년째 마라톤 처럼 쉼 없이 이어지는 습관입니다. 요리 조리 따져보고 고른 대 여섯권의 책들을 품안에 안고 도서관을 나서다보면, 나름..

[단상] 운동치의 비애 [내부링크]

사람은 저마다의 개성과 자질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합니다. 어떤 이는 타고난 재능에 악바리같은 노력을 더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의 성과를 이루기도 하고, 그 반대편에는 지지리도 찌질하게 살다가 가는 이..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1 [모차르트, 영원을 위한 호소]. 민은기 저 [내부링크]

요즘 흠뻑 빠져서 읽고 있는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시리즈물입니다. 책 순서로는 1번인데, 어찌하다보니 제일 나중에 읽게 되었네요. 첫번째로 쓴 책이어서 그런지, 초반부 상당분량이 음악 이론에 대한..

[드라마 리뷰] tvN 싸이코지만 괜찮아 [내부링크]

아이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는 역시 재미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드라마를 보는데 어느샌가 아이들이 제 방으로 가 버렸다면 망작이 될 가능성이 농후한 드라마이지요. 대학생인 아들녀석이 제법 흥미를 느끼는..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2. 양정무 저 [내부링크]

시리즈물로 현재 6권까지 출간되어 있는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이야기의 2번째 책입니다. 생각해보니, 미술을 이렇게까지 흥미롭게 공부해보는 것이 처음이긴 하네요.^^ 공부가 이처럼 재밌고 흥미진진하..

고독이라는 병. 김형석 저 [내부링크]

50년만에, 2016년도에 재 출간되었다는 김형석 교수님의 저작입니다. 그러니까, 1966년 경에 쓰여진 책이군요. 교수님이 1920년에 태어나셨으니 올해로 100세를 넘기셨고, 40대 중반에 쓰신 글들이군요. ^^ 굵직..

[드라마 리뷰] 모범 형사. 8회 [내부링크]

<모범형사 제8화>가 지난 7월 28일 방영 되었죠. 회를 거듭할수록 웰드라마로써 자기 만의 색깔이 확실해지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상당수의 형사물이 범죄자를 쫓아 종횡무진하는 슈퍼캅을 그리며 얼토..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1 . 양정무 저 [내부링크]

원시,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미술 이 책의 저자 양정무 교수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에 재직중입니다. 다락방에서 발견한 백과사전의 삽화에 매료되어 미술을 평생의 운명이라 여기게 되었다죠. 유..

오직 두사람. 김영하 저 [내부링크]

이력을 보니, 1968년 강원도 화천 태생의 김영하 소설가는 군인인 아버지를 따라 여러 지역을 옮겨 다녔다고 한다. 최종 학력은 연세대 경영학 석사이고, 한 번도 자신이 작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다고..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4. 헨델, 멈출 수 없는 노래 [내부링크]

난처한 클래식 수업 시리즈물 4편으로 헨델 편입니다. 헨델과 관련된 일화가 많아서인지 혹은 버라이어티한 삶 때문인지 헨델편은 시리즈 다른 편에 비해 책의 두께가 훨씬 두껍습니다. 헨델은 흔히 우리가 알고..

La Boheme. 라보엠. 그대의 찬손 [내부링크]

'Che gelida manina (그대의 찬 손)' from La Boheme by Giacomo Puccini https://www.youtube.com/watch?v=ZZIADIVsOPg '첫 눈에 반하다.' 이웃님들은 첫 눈에 반한 사람이 있으셨나요? 저는 대학교 초년시절, 같..

백년을 살아보니. 김형석 저 [내부링크]

100세 시대... 아마도 지금 태어나는 세대들은 지구상에 큰 이변이 없는 한 100살 까지는 살지 않을까 싶다.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나라들도 급속도로 많아질 것이다. 한국의 경우, 세계 최저의 출산..

[드라마 리뷰] 미쓰리는 알고 있다. [내부링크]

MBC 수목 드라마로 편성되었지만, 4부작으로 제작된 길지 않은 단막극 형태입니다. '미쓰리는 알고있다'는 제목 자체가 주는 느낌이 예전 헐리웃 공포물 제목이 연상되며 개인적으로는 극의 퀄리티와 상관없이..

[약 이야기] 정로환 당의정 [내부링크]

"물을 갈아먹고 생긴 배탈 설사엔 정로환~!" 어린 시절 정말 많이 들었던 의약품 광고 카피였다. '물을 갈아먹어? 딱딱한 것도 아닌데, 물을 어떻게 갈아먹지?' 한번 착각한 생각은 물을 '갈아먹는다'는 말이 '물..

근육 이완제 이야기 [내부링크]

이론상으로 설명되는 일들은 우리의 오감이 미처 따라잡지 못하는 것들이 많아서 상상력을 요할 때가 많다. 우리 몸 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 많은 일들도, 많은 연구를 통해서 근본 원리가 밝혀져 있을 뿐 실제로..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2. 베토벤, 불멸의 환희. 민은기 저. [내부링크]

<난처한 미술이야기>에 이어 시리즈물 2탄인 이 책은 총 4권 중 2권째, 베토벤과 그의 음악에 관한 책이다. 귀로 듣는 것 같은 문장체로 일대일 강의를 받는 것 같다. 웬만한 교양 분야에는 전통적으로 입문자용..

비 오는 날 단상. [내부링크]

자동세차를 방불케 하는 소낙비가 쏟아지는 아침입니다. 새벽내내 멀리서 어렴풋이 들려오던 작은 북 치는 듯 낮은 음으로 불규칙하게 무언가를 두드리는 소리가 아마도 빗물이 무언가를 때리는 소리였나 봅니..

[약 이야기] 타이레놀 [내부링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타이레놀 콜드에스 타이레놀 콜드 에스 정 식약처 분류상 신경계 감각기관용 의약..

[약 이야기] 아스피린 [내부링크]

독일 바이엘이 약리학 연구소를 설립해 개발하여 1899년 출시한 약제이다. 이것은 본격적인 제약시대의 문을 열게 된, 약학계에서는 역사적인 사건이다. 버드나무에서 추출한 살리실산 성분을 이용해 만들어진..

[영화리뷰] 사라진 시간 [내부링크]

코로나시국으로 영화업계에는 최악의 시간들이 덮쳐 있습니다. 잠깐 숨 고르는 시간을 지나, 다시 코로나 확산의 공포가 스멀거리는 요즘은 기존의 영화관 상영보다는 언택트 방법에 의한 영화보급만이 숨 트일..

[영화리뷰] 찬실이는 복도 많지 [내부링크]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렸던 시기에 개봉했던 한국영화더군요. <찬실이는 복도 많지>란 제목에서부터 뭔가 시니컬한 뉘앙스가 풍기더군요. 저에겐 비교적 낯선 주연여배우를 기용한 영화라서, 인디영화인가 싶었..

봉화산. 둘레길. 장마철. 야생화 구경. [내부링크]

내 고정관념을 깨 버리는 신기한 모습의 꽃들... 꽃들이 저렇게 단체로 모여서 피어 있는 것도 신기한데다, 마치 밖에서 호위라도 하듯 더 큰 꽃들이 무리져 피어있는 작은 꽃들 주변을 빙 둘러 피어 있다. 약..

돈의 속성. 김승호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MNyb7Cf_gjU 2018년 11월 23일자로 유튜브에 올려진 동영상으로 조회수는 80만여 회... 돈의 속성"에 관해 강의하는, 사장들을 가르치는 김승호 회장의 강연을 녹화한 동영상이네..

사람에 대한 예의. 권석천 [내부링크]

저널리스트 권석천 씨의 대담하고 날카로운 지적이 빛나는 꽤 재밌는 책이었다. "나 정도면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이 문장에서 날카롭게 찔리는 듯한 느낌이 뇌리를 스쳤다. 그리고 이어지는 작가의 히말..

달 너머로 달리는 말. 김훈 [내부링크]

좋아하는 김 훈 작가의 따끈따끈한 신간이다. 잔뜩 기대를 갖고 읽었던 탓에, 상상했던 나의 기대치에 못 미친다는 느낌이었다. 말(馬)을 의인화하여 서술되는 부분이 많아서, 간혹 몰입이 깨지기도 하고 때론 방..

모짜르트 교향곡 41번 C장조. 쾨헬 551번. 주피터 [내부링크]

W. A. Mozart: Symphony nº 41 "Jupiter" -Lorin Maazel - Sinfónica de Galicia https://www.youtube.com/watch?v=C6EOb86YdIs 제 1악장 (Allegro Vivace) 우아하고 위풍당당한 풍부한 주제선율 제 2악장 (Anda..

엘레나 카츠셔닌. Elena Kats-Chernin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zB3G3YbEIyM Unsent Love Letters by Elena Kats-Chernin 역설과 모순이 가득찬 삶을 살았던 독창적인 프랑스 작곡가 에릭 사티의 <보내지 않은 편지>에 대한 카츠셔닌의 명상을..

My Love Is Like A Red Red Rose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Uq-adpBJl70 스코틀랜드(Scottland)는 영국의 북부 지역으로 원래는 픽트인과 스코트인으로 대별되는 켈트계 부족들의 왕국이었으나, 잉글랜드와 끊임없이 영토전쟁을 치뤘고..

헨델. Xerxes(세르세) 중 라르고. Largo.Xerxes, HWV 40: "Largo"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wvSf_HJzE2Y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1685-1759)은 독일인이었지만,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 런던에서 크게 성공했고 남겨진 작품만 약 50여곡이 있..

Agnus Dei from Mass for five voices (William Byrd) [내부링크]

Mass for five Voices. 5성부 미사곡 5 : Agnus Dei (5부 : 하느님의 어린 양) by William Byrd 5성부 미사곡인 이 곡은 성공회(영국 국교)가 아닌 카톨릭 교회를 따르던 지역 교회에서 부를 목적으로 작곡한..

위대하고 위험한 약 이야기. 정진호 [내부링크]

인류는 최근에 코로라19사태를 겪으면서 미생물의 예상치 못한 공격에 적지 않은 희생을 치루고 있다. 바이러스라는 미생물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장치만을 가지고 있는 생명체로, 타 생명체의 시스..

우리의 저물어가는 생을 축복합니다. 강신주. [내부링크]

솔직 담백한 필체의 일기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진 얇은 책이다. 나이들어 노쇠한 부모님과 함께 한 3년간의 기록으로, 특히나 아버지를 저 세상으로 떠나보내는 딸의 병수발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딸은 아..

촛불 이후 한국사회의 행방. 강수돌 [내부링크]

<왜 민주주의는 여전히 미완성인가?>라는 부제의 책이다. '살림의 경제학자'라는 강수돌 교수는 1961년 경남 마산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 후 1994년 독일 브레멘 대학교에서 노사관계 분야 연구..

공공기관 성과급. 경영평가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성과급은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한 작업성과나 능률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지급하는 보수로 업적급, 능률급이라 부르기도 한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생산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성과가 높은..

인터넷 세상 [내부링크]

인터넷(internet) 아파르네트(ARPANET)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정보의 바다. 컴퓨터(Computer)라는 단어는 원래 '계산기'라는 뜻이었다. 실제로 컴퓨터의 초창기..

봉화산 둘레길. [내부링크]

보통 때 같으면 전국 각지에서는 지역 특색을 살린 각종 축제가 벌어졌겠지만, 코로나 19는 사회 전반의 일상적인 일과 뿐 아니라 사회 분위기 전체를 많이 변하게 해 버렸죠.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이 그럭저럭..

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조언. 발타자르 그라시안. [내부링크]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잠언 글귀에 꽂혀, 시립 도서관의 검색창에 뜨는 그라시안의 저서들을 모조리 빌려왔다. 인기가 한 참 철 지난 철학자였는지 그의 책을 대출한 사람이 거의 없어서 고스란히 서고에 꽂혀..

필요한 사람인가. 발타자르 그라시안 외 2인 공저 /한상복 편 [내부링크]

얼마 전 후배 2명과 운동을 가는 길이었다. 평생 월급 받는 생활만 해온 나로써는 과감히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하고 대단해 보이기도 한다. 짤리거나 그만 두지 않으면, 딱 정해진 액수가 또박 또..

호수공원. 산책길. [내부링크]

지구상에 지천으로 널려 있는 흙과 공기와 무제한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태양에너지만 있으면 생명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생명체... 그 어마어마한 생명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 불과 2~3년 만에..

행복이라는 말이 없는 나라. 한창훈 [내부링크]

일등 항해사는 잠시 침묵하다가 입을 열었다. "아무래도 이 배의 절대 규칙에 대해 말씀드려야겠군요." "그게 뭐죠?" "어떤 경우에도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첫째" 배에 탄 주민들은 모두 귀를 세웠다. "..

아침 등산 [내부링크]

집 근처에는 시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그리 높지 않은 산이 있습니다. 정상까지 대략 500미터가 안되니, 산 정상을 찍고 내려오는 데 대략 1시간 반도 안 걸려서 운동하기에는 딱 좋은 거리이죠. 도심의 주변부..

해변가 이탈리안 레스토랑. 일몰 해변가 산책. [내부링크]

아이들이 어렸을 때 가끔 들렀던 식당을 거의 10여년 만에 다시 들렀습니다. 식당 건물은 세월의 흔적이 역력하고, 식당 안 구석구석이 시간의 떼를 많이 안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제자리에 굳건하게 버티고 있는..

해안가 풍경 [내부링크]

아는 만큼 보인다. 틀린 말이 아니더군요. 해안가의 모습은 한시도 똑같지 않습니다. 밀려오고 되돌아가는 바닷물의 조화는 달과 지구사이의 인력 때문이라고 배웠지만, 아직도 그 원리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한창훈의 나는 왜 쓰는가 [내부링크]

소설가 한창훈은 거문도 태생이다. 여수로 유학을 나오기 전까지는 망망대해 속에 작은 땅을 지닌 섬 거문도에서 시퍼런 하늘과 바다을 바라보며 자랐다. 거문도 주변의 바다는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휴양지의 바..

사후생.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저/최준식 역 [내부링크]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스위스 출신의 정신과 의사이다. 평생을 죽음에 관해 연구하고 사색하였고, 전 세계 호스피스 운동을 활성화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192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세 쌍둥이 중 첫째..

쓰레기책. 이동학 저 [내부링크]

저자 이동학의 네이버 블로그를 들러보면'동학운동'이라는 별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거기서 뭐해. 얼른 도망쳐. 이렇게 사는게 천배는 재밌다구~!"라는 대문 문구가 호기심을 북돋운다. 톡톡 튀는 말..

<므첸스크의 멕베스 부인> 아다지오(현을 위한 편곡) [내부링크]

Adagio from Lady Macbeth of the Mtsensk District arragned for strings - by Dmitri Shostakovich 1934년 1월에 초연된 쇼스타코비치의 오페라 <므첸스크의 멕베스 부인>은 남편의 동료와 사랑에 빠져 살인을..

광주 5.18 민주 묘역 [내부링크]

국립 5·18민주묘지 광주광역시 북구 민주로 200 국립5.18민주묘지 5.18 묘지 준공 기념비. 1997년 5월 13일에 완공되었네요. 광주 5.18 민주 묘지는 새롭게 조성된 신묘역입니다. 예전에는 망월동..

탁구이야기 [내부링크]

친구의 권유로 시작한 생활체육 탁구는 처음 탁구장에서 접했을 때 느꼈던 것과는 달리 첩첩산중처럼 많은 넘어야 할 산들이 있었다. 물론 이것은 차츰 생활체육의 세계에 젖어들면서 생긴 욕심 때문이었다. 건..

배려. 한상복 [내부링크]

1966년생 한상복 작가는 대원고와 성균관대 영문과를 나왔다. 일간지 문화평론기자를 꿈꾸며 지원을 했지만, 낙방하고 2지망으로 썼던 경제신문에 대신 합격되어 취업재수를 포기하고 경제기자로써 생활인이 되..

삶의 마지막 부분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길든 짧든 언젠가는 수명을 다하여 죽는다. 하지만, 죽는 방식은 천차만별, 각양각색이니... 천수를 누리다가 쇠퇴하여 죽기도 하고 상위 포식자에게 잡아먹히기도 하고 병사하기도 하며..

어른의 것. 한상복. (어른이란?) [내부링크]

작가 한상복씨는 대원고를 졸업해 성균관대 영문과를 나왔고 서울경제신문에 입사해 근무하다가 이데일리 증권부기자생활을 하였다. 일간지에 지원했다가 떨어지고, 2차 지망처에서 합격통보를 받고 취업재수..

섬. 나는 세상 끝을 산다. 한창훈 [내부링크]

고향이었던 섬을 떠나 떠돌며 인생의 신산한 맛을 듬뿍 맛보고 돌아온 작가는 자신이 살았던 섬의 흉가에 자리를 잡는다. 소위 힘 없고 빽 없는 흙수저의 거친 육지생활은 자신의 뿌리를 되돌아 보게 하였고, 마..

카페인 이야기. 카페인. Caffeine [내부링크]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물질인데, 화학구조상 이름은 메틸크산틴(methylxanthine)이다. 화학구조식은 C8H10N4O2 이다. 학창시절엔 화학구조식만 봐도 물질의 구조가 눈에 보이는 듯한 착각을 했었는데,..

소쇄원. 담양소쇄원. [내부링크]

77일 만에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국내발생은 2일 연속 없었고, 해외 유입자만 몇 명씩 발생할만큼 확산세는 눈에 띄게 잦아들었네요. "코로나19의 한국 내 종식은 아니며 생활 속 거리두기를 아직은 실천해야 한..

마음 감옥. 앙드레 샤르보니에/권지현 [내부링크]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두려워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타인에게서 버림받거나 비난받는 일, 실패하는 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일 등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는 일들은 모두 두려움의 대상일 것이다. 우리..

마음은 몸으로 말을 한다. 앤 해링턴 저/조윤경 역. [내부링크]

이 책의 부제목은 <과학과 종교를 유혹한 심신 의학의 문화사>이다. 종교가 세상을 지배하던 시대를 중세라 일컫는다면, 현재는 과학이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시대라 할 만하다. 신이 세상만물을 창조하였고..

기원전 그리스 예술 문화. [내부링크]

지금은 사라진 전제군주의 통치 시절, 최초 문명이라할 만한 오리엔트 문명이 싹 트던 곳은 태양이 너무 강렬하여 강에 연접해 있는 땅에서만 농작물이 자랐다고 추정된다. 이 기원전 시기에 동부 지중해의 크고..

붕가붕가 레코드의 지속가능한 딴따라질. 푸른숲. [내부링크]

책 표지 하방을 장식하고 있는 장기하가 소속되어 있던 '장기하와 얼굴들'은 2019년 1월 해체된 그룹이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이 그룹은 8개의 앨범을 냈고, 106회의 공연을 했었다. 음악적 열정만으로 배고..

교통사고 경험담 [내부링크]

요즘 시대 자동차 운전은 거의 필수처럼 여겨진다. 언제 쓰일 지 모르기 때문에, 비록 자기 차량이 없는 사람도 미리 미리 운전면허증을 따 놓기도 한다. 30여년 전, 운전면허증을 따는 시험은 면허시험장 내에서..

장송곡. Trauermusik [내부링크]

파울 힌데미트 (Paul Hindemith : 1895~1963) 프랑크푸르트 근교 하나우에서 태어난 힌데미트는 가난에서 벗어나는 길로 음악을 선택했던 페인트공 아버지의 결단으로 음악가로서의 엄격한 교육을 받았다. 다행히..

[단상] 꿈. Dream. [내부링크]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여기서 말하는 꿈이란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을 말하죠. 역설적으로 비아냥 거리는 투로"꿈도 꾸지마~!"라던지"꿈꾸고 있구만~!"하고 말한다면, 여기서는 실현된 가능성이 아주..

결혼. 부부관계. 이혼 [내부링크]

요즘 제일 잘 나가는 드라마라면 단연 <부부의 세계>를 꼽는다. 2회 방영만에 10%라는 시청률을 찍었으니, <이태원 클라쓰>로 제법 시청률을 장악했던 jtbc 가 연타석 히트를 치고 있는 셈이다. 분당 최고 시청률..

니콜로 파가니니. Niccolo Paganini. 24개의 카프리스. [내부링크]

니콜로 파가니니 (Niccolo Paganini : 1782 ~ 1840) 클래식 음악사를 통해 가장 위대한 천재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그는 바이올린 한 대로 오케스트라의 소리를 낼 정도의 신기에 가까운 연주를 하여 당대 사람들은..

당뇨. 생활습관병. [내부링크]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액 내의 포도당 농도가 높은 질환이다. 당뇨병은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된다. 제1형은 '소아 당뇨병'으로 불렀던..

Google AdSense PIN 도착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방문자가 요즘 100명에서 200명 사이에서 널뛰기를 하는 군요. 시간이 좀 나면, 다른 분들 블로그 방문해서 답글도 열심히 달아드리고 하면 조금 올라가는 듯 하고... 바빠서 들여다보질 못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으면서 든 단상. [내부링크]

1985년 개봉했던 <백투더퓨처>는 타임머신이라는 소재를 이용한 흥미롭고 유쾌한 영화이다. 흥행에도 성공하여 1편에 연결되는 스토리로 3편까지 나왔는데, 지금 보아도 별로 어색하지 않은 웰메이드 영화들이다...

미니멀 라이프. 삶과 음악. 스티브 라이히. [내부링크]

스티브 라이히 (Steve Reich : 1936 ~) 스티브 라이히. 출처 : 포토뉴스. 스티브 라이히는 독일계 유대인 아버지와 동유럽계 어머니의 아들로 태어났다. 80대의 고령에도 활발하게 작곡활동 중인 미국의 작곡가로..

좋은 책 고르기. 책 추천. 책 정보. [내부링크]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차츰 잡혀가는 듯 보였던 한국도 자국 내 재확산 뿐 아니라 코로나 역유입을 걱정해야 하는 형편이 되었네요. 실제로 해외에 나가 있던 많은 유학생들이 귀국하고 있고,..

앤-마리. 2002. Anne-Marie [내부링크]

앤-마리 (Anne-Marie : 1991~) 에식스 출생의 영국 싱어송라이터. 본명은 앤 마리 로즈 니콜슨. 여자 챔피언 경력을 가진 가라테 선수 출신으로, 클린 밴딧의 'Rockabye'를 피처링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

두아 리파. Dua Lipa. IDGAF [내부링크]

두아 리파 (Dua Lipa : 1995~) 2017년 데뷔한 런던 출신의 알바니아계 영국인 싱어송라이터, 키 173 cm의 늘씬한 모델이다. 아버지가 록 가수 활동을 하였고, 그 영향으로 어렸을때부터 자연스럽게 다양한 음..

모르텐 로리젠. Morten Lauridsen [내부링크]

모르텐 로리젠 (Morten Lauridsen: 1943~ ) <장미의 노래(Les chansons des roses. 1993)> 는 중세에 작곡된 작품처럼 들리지만, 놀랍게도 동 시대 미국 작곡가의 합창곡집이다. 모르텐 로리젠은 닉 스트림플의..

오보에 협주곡 D단조, 작품9의 2번. 토마소 알비노니 [내부링크]

Albinoni Oboe Concerto Op. 9 no. 2 in D minor Aldo Salvetti, solo oboe Richard Brunner, conductor St. James' Church. 2016.05.29. 0:28 1st movement: Allegro non troppo. 멜로디와 리듬의 풍부함이 두드..

[상품리뷰] 블랙야크. B코어 팬츠 [내부링크]

코로나 19의 신규발생자가 현저히 감소하였네요. 긴장을 풀면 안되겠지만, 한국에서는 어느 정도 잡혀가는 것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유럽과 북미 지역은 정말 무섭게 확산되고 있네요. 저런 일이 우리나라..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저/양윤옥 역 [내부링크]

코로나 19가 평온했던 일상의 모습을 바꾸어 버린 지금, 가끔은 멍하니 아무 생각 없이 보내기도 하고 가끔은 새로운 유형의 재앙에 의한 미래의 불길한 모습들을 상상해 보기도 합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의..

소립자. 미셸 우엘벡/이세욱. 열린 책들. 2009년 [내부링크]

현대 프랑스 문단의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명이라는 미셸 우엘벡의 대표작이다. ‘소립자’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니극 미립자라고 생각되고 있는광양자, 전자, 양성자, 중성자, 중간자, 중성미자, 양전자등..

비발디. 사계. Antonio Vivaldi [내부링크]

이탈리아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가 1725년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작품번호 Opus 8, No. 1~4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aQAUrfoZ0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Yemen: Saudi-led coalition announces ceasefire [내부링크]

The UN had called on both sides to end fighting and ramp up efforts to tackle the coronavirus outbreak A Saudi Arabian-led coalition fighting Houthi forces in Yemen has declared a ceasefire, accord..

마취제 이야기 1 [내부링크]

마취제의 역사는 웃음가스로 시작했다고 한다. 인간에게 있어 통증은 소중한 방어기전이기도 하지만,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주기에 피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것이기도 하다. 오늘날 전 세계의 최신식 설..

세상의 종말을 위한 사중주. 5악장 : 예수 영원성에의 찬가 [내부링크]

세상의 종말을 위한 사중주. Quatuor pour la fin du temps  by Olivier Messiaen 올리비에 메시앙 (Olivier Messiaen : 1908년~ 1992년) 올리비에 메시앙은 영문학자였던 아버지와 시인이었던 어머니 사이에서..

2020 벚꽃 [내부링크]

유독 쌀쌀한 아침 공기가 벚꽃 구경 나온 춘상객의 옷깃을 조여 매게 하는 군요. 일교차가 무려 15도가 넘는다고 하니, 건강에 유의해야 할 시기이네요. 벌써 일주일전이네요. 동천에 벚꽃 소식을 듣고, 산책..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에 대한 고민 [내부링크]

대표적인 블로그로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가 있죠. 그 외에도 구글 블로거,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텍스트 큐브 등 생소한 이름들의 블로그들도 있구요. 드물게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이용하..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공포에 휩싸인 채 하루 하루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느 정도 소강상태를 보이는 듯 하다가, 해외 유입 사례가 늘어나면서 다시 긴장의 끈을 조여야 하는 상황이 되..

미국에서 39세의 건강했던 DJ 남성이 코로나 감염으로 사망했습니다.미망인과 딸이 당신에게 알려주고 싶은 얘기는... [내부링크]

A healthy 39-year-old DJ died of coronavirus. What his young widow and daughter want you to know (CNN)Nicole Buchanan wasn't even allowed to say goodbye to her husband. 니콜 뷰캐넌은 남편에게 작별인..

진통제 이야기.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모르핀. 옥시코돈 [내부링크]

통증을 줄여주어, 삶의 질을 개선시켜주는 약물 소염진통제. 상당수의 소염진통제는 해열 효과도 동반되어 열을 내리기 위해 쓰기도 한다. 감기 몸살로 인한 가벼운 두통이나 근육통에서부터 수술 후나 말기암에..

100세 시대. 건강한 삶. [내부링크]

산업화 시대를 지난 후 세상은 참 빠르게 변화해 왔고, 지금도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노년층 세대들은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기 십상이고, 일부 눈 밝은 이들만 시대의 흐름에 편승했을 뿐이다. 변화..

존 커린. John Currin [내부링크]

존 커린(John Currin : 1962~)은 2000년대 초반에 논란의 중심에 섰던 미국 콜로라도 출신의 미술가이다. 피츠버그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BFA를, 예일대학교 미대에서 MFA를 이수했다. 그의 아내 레이첼 파인..

이집트 피라미드. 이집트 벽화 [내부링크]

우리시대 미술의 기원을 찾아 올라가다보면, 결국 그리스의 문화로 이어진다. 그리스의 거장들은 또한 이집트인들에게서 배웠고, 그런고로 이집트의 미술은 세계의 미술사에서 지대한 위치를 점한다. 단 한사람..

오페라 <토스카>. 자코모 푸치니. [내부링크]

'E lucevan le stelle' '별은 빛나건만' from Tosca by Giacomo Puccini (1858년 ~ 1924년). 오페라는 꽤나 과장된 내용과 극적인 전개로 진행된다.1900년에 로마에서 초연되었던 푸치니의 <토스카> 또한 예외없..

해 지면 열리는 미술관 [내부링크]

해 지면 열린다는 독특한 컨셉의 미술관입니다...^^ 작은 규모의 방에 마련 된 초미니 미술관. 해가 떠 있는 시간에는 커튼으로 가려져 안을 제대로 볼 수가 없답니다. 작은 구멍을 통해서 밖에 볼 수가 없..

클라라 슈만. 세개의 로망스, 작품 22번. [내부링크]

세개의 로망스, 작품 22번. 1악장 안단테 몰토. 클라라 슈만. Three Romances, Op. 22 1 : Andante molto by Clara Schumann (1819년~1896년) ↓↓↓↓↓↓↓↓↓  음악을 들으시려면 클릭하세요 https://www.yo..

파리 여행. Paris [내부링크]

몇 년전, 가족끼리 자유여행으로 파리 도착한 날은 그리 날씨가 맑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비교적 늦은 시각에 도착하였지만, 밤 시간에 그냥 있기도 뭐해 가장 가까운 관광지인 개선문을 보러 갔지요. 숙소를..

현악 8중주 E플랫장조,작품20번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마 콘 푸오코. by 펠릭스 멘델스존( 1809년 ~1847년) [내부링크]

현악 8중주 E플랫장조,작품20번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마 콘 푸오코. by 펠릭스 멘델스존( 1809년 ~1847년) Octet in E flat major, Op. 20. 1: Allegro moderato ma con fuoco by Felix Mendelssohn https..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정가영 [내부링크]

책의 부제는 '매번 먹는 진통제보다 강력한 면역치료법'이다. 연세대 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 가정의학과를 전공한 저자는 전공의 3년차때 기능의학을 접하고 영양치료라는 분야에 매료되..

이태원 클라쓰. 신생포차 단밤. IC [내부링크]

광진 작가의 동명의 <다음 웹툰>을 드라마로 실사화한, 요즘 제일 핫한 jtbc 프로그램이다. 이태원 신생 포차 "단밤"을 중심으로 각자의 사연과 가치관을 가진 청춘들이 똘똘 뭉쳐 '이태원' 거리를 살아가는 그들..

담양 맛집. 담양 죽녹원. [내부링크]

주말에 근처에 들렀다가, 작년 여름경 가보려다 혼잡한 인파와 차량으로 포기했던 죽녹원에 잠깐 시간을 내어 들러 보았어요.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온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 중이라, 도로 위도 평소보다는..

잭슨 폴록. Paul Jackson Pollock. [내부링크]

잭슨 플록 (Paul Jackson Pollock : 1912~1956)은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화가로써 3류로 무시받던 미국 미술을 오늘날의 지위로 올려 놓은데에 그의 공은 매우 큰다. 전통적 회화의 기반이 약했던 미국은 유럽의..

막스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 G단조, 작품 26번. [내부링크]

막스 브루흐(Max Christian Friedrich Bruch : 1838 ~ 1920) Violin Concerto No. 1 in G minor, Op.26 1: Allegro moderato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는 아름답고 느린 선율이지만, 독주자에게는 상당한 기교를..

Samuel Barber : Adagio for Strings Op.11 / 현을 위한 아다지오 [내부링크]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 : 1910년 ~ 1981년) 온건한 화성, 아름다운 멜로디 그리고 로맨틱하면서 시적인 정서가 특징인 펜실베니아 웨스트체스터 출신의 미국 작곡가이다. 미국의 유명한 콘트랄토(=알토 : 테너..

불안과 공포 [내부링크]

불안은 근심과 걱정으로 인한 여러 신체증상으로, 숨이 차고 맥박이 빨라져 심하면 죽을 것 같은 느낌이 오는 공황에 까지 이르기도 한다. 우리 뇌속에서 불안을 만들어 내는 기관은 편도핵이라는 부분으로, 다..

네개의 그레고리오 모테트. 자비와 사랑이 있는 곳에. 모리스 뒤뤼플레 [내부링크]

모리스 뒤뤼플레 (Maurice Durufle : 1902 ~1986년) 'Ubi caritas et amor' from Four Gregorian Motets '자비와 사랑이 있는 곳에' 이 곡은 교회에서 주로 쓰이는 미사 기도문 중 하나인 '자비와 사랑이 있는 곳..

토카타 아르페지아타. 조반니 지롤라모 캅스베르거 [내부링크]

Toccata arpeggiata by Giovanni Girolamo Kapsberger (1580경 ~1654년) 토카타 (Toccata)란 말은 연주가가 곡의 리듬과 템포에 따라 빠르거나 느리게 연주할 수 있다라는 뜻이고, 아르페지아타 (arpeggiata)는 발..

(생명을 위협하는) 과학 뒤집기. 폴 A. 오핏, M.D. 지음/곽영직 옮김 [내부링크]

세상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너무 조금 알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사실이 아닌 것을 너무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 마크 트웨인 의학이나 과학저널에 실린 논문들이 매일 4,000편씩 쏟아져 나오는 세상..

막스 베크만. Max Beckmann [내부링크]

막스 베크만 ( Max Beckmann : 1884~1950)은 독일 라이프찌히 출신의 화가이다. 다음 동영상은 그의 그림 67점을 모아놓은 것이다. Max Beckmann: A collection of 67 paintings (HD) 바이마르 예술 아카데미에서..

칸딘스키 [내부링크]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 1866 ~ 1944) 는 러시아 태생의 추상미술화가로, 순수 추상화라는 영역을 개척해 낸 미술사의 혁명가이다. 모스크바 대학교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공부하고, 성공적인 법..

에릭 사티. Erik Satie : Gymnopedies & Gnossiennes (Full Album) [내부링크]

Tracklist: 00:00:00 3 Sarabandes (1887): No. 1 00:05:33 3 Sarabandes (1887): No. 2 00:10:33 3 Sarabandes (1887): No. 3 00:14:47 3 Gymnopédies (1889): No. 1: Lent et douloureux 00:18:27 3 Gymnopédi..

감미롭게 밀려드는 팝송 모음 [내부링크]

Playlist 00:01 Shawn Mendes - In My Blood 03:27 Abir - Tango 06:31 Bebe Rexha - Im a Mess 09:36 Lauv - I Like Me Better 12:56 Halsey - Sorry 16:28 Maggie Lindemann - Would I 19:22 Ruel - Dazed & C..

램피카. 타마르 드 렘피카. Tamara de Lempicka [내부링크]

타마르 드 렘피카 (Tamara de Lempicka : 1898 ~ 1980)는 창조성이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시대를 관통해 낸폴란드 출신 여성화가이다. 부드러운 입체주의라 불릴 만큼 뚜렷하고 대담한 양식을 발전 시킨 그..

조반니 볼디니. Giovanni Boldini [내부링크]

콜린 켐벨 부인은 19세기말 영국 상류 사회에서 제일 유명한 여인 중의 하나이다. 좋지 않은 이유에서... 켐벨 부인은 보수적이고 엄격했던 영국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이 아니었다. 그림 속의 차갑고 도도한 이..

생각의 비밀. 김승호 [내부링크]

빈손으로 시작해 10년만에 순 재산만 4천억 원으로 불어난 가장 성공한 재미 한국인 중 하나인 김승호씨의 자서전 성격의 책이다. 자타공인 CEO 메이커로, 100명의 백만장자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성공..

주세페 베르디.레퀴엠. [내부링크]

주세페 베르디 (Guseppe Verdi : 1813년~1901년) Requiem Mass. 레퀴엠 베르디가 예순 즈음에 작곡한 레퀴엠은 오페라 <돈 카를로>, <아이다>, <오델로> 등과 함께 그의 최고걸작으로 평가되는 곡이다. 이 작품은..

방탄소년단.BTS. <ON>. Carpool Karaoke. Tonight show. [내부링크]

The Late Late Show 'BTS CARPOOL KARAOKE' : 2020. 2. 26. USA Los Angeles 도로위를 달리며, 'Carpool karaoke' 촬영했는데요...BTS 의 밝은 에너지가 그대로 전해져 옵니다. RM 이 미국 드라마<프렌즈>를 통..

십자가에 못 박혀. Crucifixus [내부링크]

안토니오 로티 (Antonio Lotti : 1667~1740년) 안토니오 로티는 후기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 작곡가로 1월5일에 태어났고, 세상을 떠난 날도 1월 5일이었다고 합니다. 1689년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성당 성가대에서..

행복한 밥상. 마이클 폴란 저/조윤정 역 [내부링크]

폐경이 된 후 여성의 신체는 위축을 동반한 노화성 변화가 진행된다. 전신적으로 작용을 하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더 이상 난소에서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으면, 여성의 신체 여러군데에 작용이 멈추게 되..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 저 [내부링크]

유시민은 현재 노무현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전 장관이자 본인의 이름으로 여러권의 책을 낸 작가이다. 최근엔 알릴레오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현 정권의 편을 열심히 들어주고 있다. 유시민을 매스미디..

사람풍경. 김형경 [내부링크]

회사 건물 중앙복도에 있는 6대의 승강기는 다른 고층 건물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사람들을 싣고 오르내린다. 승강기를 탈 때면 생각나는 단어가 있다. 우연(偶然). 일단 타고나면, 어떤 사람들과..

아불류 시불류. 이외수 글/정태련 그림 [내부링크]

아불류 시불류 我不流 時不流 이외수의 비상법 화가 정태련의 세밀화와 이외수의 촌철살인의 글이 어우러진 책이다. 이외수의 에세이들은 언어의 연금술이라 할 만큼 탁월한 언어선택과 독특한 상상력으..

깊이에 눈 뜨는 시간. 라문숙 [내부링크]

엄마, 아내, 딸, 주부, 며느리... 겹겹의 존재를 안고 살다보니 어느덧 중년이 되었다. 이전과는 확연하게 달라진 몸과 마음 쉬이 벗어날 수 없는 역할들 이따금 막막하고 휘청거렸다. 이렇게 나에게서..

쥐의 똥구멍을 꿰맨 여공.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이세욱 역 [내부링크]

베르베르 베르나르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외국 작가에 꼭 선정되는 프랑스 작가이다. 그의 오래된 작품 <쥐의 똥구멍을 꿰맨 여공>이란 작품은 과학과 역설의 작품이다. 이 책은 소설<개미>, <개미혁..

성원근. 물 흐르듯이. [내부링크]

성원근 성호영과 서중교의 4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나, 1977년 연세대 영문과 입학하고 85년 졸업했고 1987년 연세대 대학원 영문과에 입학하였다. 1989년 이정인과 결혼하여 1991년 아들 현오가 태어났다. 1992..

예스터데이. 비틀즈 [내부링크]

영화 <예스터데이>는 2019년에 개봉된 영국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이다. 우리나라엔 생소한 이름의 대니 보일 감독, 리처드 커티스가 각본을 맡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9월 18일에 개봉하여 약 30만명의 관객..

알폰스 무하 [내부링크]

체코의 화가이며 장식예술가인 알폰스 무하 (Alfons Maria Mucha : 1860 ~1939)는 아르누보( Art Nouveau : 새로운 예술이란 뜻)시대의 대표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는 노래에도 재능이 있었지만, 미술을 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내부링크]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i ser Piero da Vinci : 1452 ~ 1519)는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기술자, 해부학자, 식물학자, 도시계획가, 천문학자, 지리학자이자 음악..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내부링크]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 1475 ~ 1564) 이탈리아의 조각가, 건축가이자 화가였다. 어려서부터 그림에 재능이 있어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13세때 기를단다요에게 입문하여 배우..

카라바조 [내부링크]

그림 읽는 여자 - 카라바조 이탈리아 초기 바로크의 대표적 화가인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 1573~1610)는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잘 표현했고, 근대 사실화의 길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

라파엘로 [내부링크]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 1483~1520)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 중 한 명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존경해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미켈란젤로의 기법을 참고하기도 했다. 양친을 잃고..

무리요 [내부링크]

무리요 [Bartolome Esteban Murillo : 1617 ~1682] 바로크 시대 회화를 대표하는 에스파냐의 화가로 유대인 빈민가에서 성장하였고 일찍 부모를 잃고 삼촌의 도움으로 자랐습니다. 예수를 사랑스런 어린이로..

생명을 위협하는 과학 뒤집기. 폴 A. 오핏, M.D. 지음/곽영직 옮김 [내부링크]

세상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너무 조금 알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사실이 아닌 것을 너무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 마크 트웨인 의학이나 과학저널에 실린 논문들이 매일 4,000편씩 쏟아져 나오는 세상이다...

아편.모르핀.헤로인.옥시코돈.마약류 진통제. [내부링크]

고통 속에서 원하는 것은 단 한가지 고통이 멈추는 것 뿐이다. 육체의 고통보다 더 견딜수 없는 것은 없다. 고통 앞에서는 영웅이 따로 없다. . 조지 오웰. George Orwell 인류문명의 발상지인티그리스와 유프라테..

항콜린약.신간 죽음을 부르는 약. 에볼라약,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전화상담. 한미 희귀약. [내부링크]

1) "항콜린약 오래 먹을수록 응급실 방문 위험 커" "항콜린약 오래 먹을수록 응급실 방문 위험 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COPD, 천식, 요실금, 우울증, 불면증 등의 치료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항콜린약..

힐데가르트 폰 빙겐 [내부링크]

O virtus sapientiae (오 지혜의 덕이여~) 서양 음악사에서 기록으로 작곡가가 분명하게 밝혀진 음악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작품은 무엇일까? 바로 힐데가르트 폰 빙겐(1098년경 ~ 1179년)이란 수녀의 '오 지..

Beethoven : Piano Sonatoa No.14 In C Sharp Minor, Op. 27 No.2 "Moonlight"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4번 월광 [내부링크]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년 ~ 1827년) 은 독일 본(Bonn)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요한은 궁정의 테너가수로 일곱명의 자녀가 있었는데 차남이었던 루트비히와 두 동생을 제외하고는 모두 일찍 죽었다. 아..

Vivaldi : Four Seasons 비발디 : 사계 [내부링크]

이탈리아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가 1725년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작품번호 Opus 8, No. 1~4이다.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중 가장 유명한 곡으로 가장 사랑받는 바로크 음..

chopin Piano Concerto No.1 op.11 & No.2 op.2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 2번 [내부링크]

협주곡 1번은 20살의 쇼팽이 1830년 10월 11일 폴란드에서 마지막 연주회를 열고 초연한 협주곡이라고 한다. 그 당시의 폴란드는 독립을 위한 민중봉기가 일어나던 혼란의 시기였고, 이를 피해 조국을 떠나는 쇼팽..

[주저리주저리] MBC 라디오 스타. [내부링크]

요즘은 애들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정규 공중파 방송은 거의 보지 않는 편이다. 코로나19 로 전 세계가 들썩이는 요즘에야 새로운 소식을 보기 위해 티비를 켜는 경우가 있지만, 그 이전에는 아이들이 유튜브로 좋..

쇼팽. 연습곡 C장조. 작품 10번의 1번 [내부링크]

프레데리크 쇼팽 ( Frederic Chopin : 1810년~1849년) https://blog.naver.com/windownine/221719466445 쇼팽- 즉흥환상곡 즉흥환상곡은 3분 요리처럼 즉석에서 연주하는 곡일까?보통 음악을 작곡할 때는 정해..

b단조 미사. 바흐. Mass in B minor, BWV 232 [내부링크]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1685년 ~1750년) https://blog.naver.com/windownine/221697143270 Bach - Air On The G String (G선상의 아리아) 바흐 - G선상의 아리아 Bach (바흐) - Air On The G String (G선상의 아리..

우리 각자 1인분의 시간. 혼자서 극장을 서성이는 당신에게. 박민진 [내부링크]

인터넷에 ‘브런치’를 쳐서 검색해보면, <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 브런치>라는 웹싸이트가 뜬다. 주지하다시피 ‘브런치’란 Breakfast(아침)과 Lunch(점심)을 합성해서 만든 단어로, 국립국어원에서는 ‘..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 [내부링크]

이역만리 타국에서 작곡한 망향의 노래. - 원래 2년 예정으로 미국에 건너왔지만, 여러 사정으로 3년여 체류를 하게 되었다. 1893년 12월 15일에 카네기 홀에서 공연되어, 생애 최고로 할 정도의 대성공을 거두었..

엔니오 모리코네. Ennio Morriconne. [내부링크]

조용하고 편안한 영화음악 OST 모음동영상입니다. 이탈리아 태생의 '영화음악의 대부'라 불리우는엔니오 모리코네는 전설적인 명곡들을 끊임없이 작곡해 내어 영화의 품격을 한 층 북돋워 줬죠. 현 시대의 3대..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내부링크]

이탈리아 초기 바로크의 대표적 화가인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 1573~1610)는 빛과 그림자의 대비를 잘 표현했고, 근대 사실화의 길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1584년 밀라노에..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 [내부링크]

그림 읽어주는 여자'의 라파엘로 산치오.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 1483~1520)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중 한 명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존경해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미켈란젤로..

무리요. Bartolome Esteban Murillo [내부링크]

무리요 [Bartolome Esteban Murillo : 1617 ~1682] 바로크 시대 회화를 대표하는 에스파냐의 화가로 유대인 빈민가에서 성장하였고 일찍 부모를 잃고 삼촌의 도움으로 자랐습니다. 예수를 사랑스런 어린이로..

미술(Art)이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내부링크]

미술(Art)이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미술가들이 있을 뿐이다. -출처 : 서양미술사. 서문 E.H.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란 책은 미술을 전공하는 이들에겐 교과서와도 같은 책인 듯 하다. 서문의..

감성이 충만한 팝송 모음 [내부링크]

Playlist 0:01 keshi - Summer 2:26 Troye siban - For him 5:50 Lauv - The story never ends 9:40 Harry styles - Falling 13:35 Sasha sloan -Dancing with your ghost 16:48 Jeremy zucker - Talk is overra..

[Playlist] "이 노래 뭐야" 자꾸 물어보는 팝송모음 POP [내부링크]

가사와 함께 번역까지 함께 영상으로 만들어져 감상하기 참 좋네요. 유튜브는 음악감상하기는 최적의 웹인거 같아요. ^^ Playlist 0:00 Keshi - 2 soon 3:25 Lauv - Superhero 6:21 Sasha Sloan - Older ..

파리 여행. Paris [내부링크]

파리 도착한 날은 그리 날씨가 맑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비교적 늦은 시각에 도착하였고, 밤 시간에 그냥 있기도 뭐해 가장 가까운 관광지인 개선문을 보러 갔지요. 숙소를 비교적 외곽에 있는 한인집에 정한 관..

작자 미상의 그림들 [내부링크]

좋은 그림이라면 그림과 감상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시대를 뛰어넘는 그 무언가가 관람하는 동안 감상자의 마음을 뒤 흔들어 놓아야 하는 것이다. 좋은 그림의 참 모습을 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클로드 모네 [내부링크]

<출처 : The Bridgeman Art Library-GNC media, seoul>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 1840~1926)는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로 '빛은 곧 색채"라는 인상주의 원칙을 고수하고 연작을 통해 빛을 따라 사물이 어떻..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아가씨들 [내부링크]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 1881~1973)는 입체화가의 제왕격이죠.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현대작가로써 스페인에서 태어난 피카소는 프랑스 미술에 영향을 받아 파리로 이주했었죠...

음색이 끌리는 팝송 모음 [내부링크]

[Playlist] "이노래 너만 들어" 음색 실화? 팝송모음 Playlist 00:00 Khalid - Talk 02:56 Jeremy Zucker - All The Kids Are Depressed 05:45 Benny Blanco & Halsey & Khalid - Eastside 08:37 Charlie Puth -..

말 못하는 사람. 성석재 산문집 [내부링크]

<투명인간>의 소설가 성석재가 산문집을 냈다. 투명인간에서도 문장 하나마다 톡 톡 튀는 페이소스(Pathos)를 유발하더니, 그 만의 체취어린 필체는 여전하다. 마치 쉬지 않고 유머러스하게 은유적으로 얘기하..

새해 첫날 드라이브. 런던 [내부링크]

새해 첫 날, 런던에 살고 있다는 지인들을 찾아 인사하러 간다는 처제네와 함께 드라이브 길에 나섰네요. 어딜 가나 초록의 잔디밭이 펼쳐져 있는 영국도 겨울철엔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고 있는 나무들로 을씨..

아테네 학당. The School of Athens. 산치오 라파엘로 [내부링크]

<아테네 학당>으로 알려진 산치오 라파엘로의 프레스코 벽화는 고대 철학의 원리를 한 눈에 보여주는 역작입니다. https://blog.naver.com/windownine/221715439263 라파엘로. 네이버 블로그 바티칸 미술관의 벽..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 [내부링크]

이역만리 타국에서 작곡한 망향의 노래. - 원래 2년 예정으로 미국에 건너왔지만, 여러 사정으로 3년여 체류를 하게 되었다. 1893년 12월 15일에 카네기 홀에서 공연되어, 생애 최고로 할 정도의 대성공을 거두었..

바티칸. 로마 여행 [내부링크]

한때 세계 최강의 나라였던 로마. 그 멸망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들이 있지만, 화려했던 시간만큼 호화로운 유적들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다. 관광의 첫 코스는 바티칸~!  화려찬란한 바티칸 뮤지엄을..

인스타그램. Instagram [내부링크]

모회사인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2010년 10월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 가 개발했다. https://namu.wiki/w/Facebook?from=%ED%8E%98%EC%9D%B4%EC..

[단상] 나이듦 [내부링크]

거울을 쳐다본다. 희끗 희끗 솟아있는 늘어난 새치머리를 바라보다, '언제 이렇게 나이들어버렸을까' 싶은 생각에 울컥 두려움과 서러움이 인다. 지천명의 나이라는데, 아직까지 그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고..

외젠 들라크루아. Eugene Delacroix.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내부링크]

낭만주의 미술의 대표적인 화가로 초기 고전주의에서부터 바로크적 특징과 낭만주의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두루 포함하는 작품을 만들어낸 외젠 들라크루아(Ferdinand Victor Eugene Delacroix: 1798~1863)는 프랑..

미세먼지 마스크. 방역마스크. KF94. 코로나 19 [내부링크]

잘 막아내는 듯 보였던 방역대처가 구멍이 뚫리면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되는 게 시작된 듯 보입니다. 사후약방문만으로는 절대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는 없을겁니다. 고열, 기침, 가래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

잭 베트리아노 [내부링크]

현대 미술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됐지만, 20세기 이전의 화가들은 종종 도덕적인 교훈을 주제로 한 그림을 그리곤 했었다. 장 바티스트 그뢰즈 (Jean Baptiste Greuze : 1725~1805)는 대표적인 교훈화를 그린 프랑..

파피용. 베르나르 베르베르/전미연 [내부링크]

<개미>를 시작으로 떠난 베르나르 작품 릴레이 독서가 계속되고 있었다. 오래전 아내가 사놓은 <뇌>와 <나무>가 집에 있는지도 모르고, 도서관에 가면 무조건 베르나르 작품들을 닥치는 대로 대출받아 와서 읽기..

통증 혁명. 존 사노 저. 이재석 역 [내부링크]

<출처 : 국일미디어. 예스 24>. 2017년 재 출간  7년 전부터 우연히 접하게 된 생활체육 탁구 는 내 생활의 활력소였다. 최근 몇 년간은 퇴근 후 저녁시간을 거의 다 탁구를 치면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숨결이 바람될때. 폴 칼라티니 저/이종인 역 [내부링크]

<출처 : 흐름출판. 예스 24>. 2016년 서른 여섯 젊은 의사의 마지막 순간. 뉴욕 타임즈 12주 연속 1위, 아마존 종합 1위, 2016년도 상반기 미국 최고의 책, 전 세계 38개국 판권 수출... 책이 그리 크지 않은..

엄마 인문학. 김경집. [내부링크]

화사한 핑크빛 일러스트와 균형 잡힌 크기의 제목. 책이 참 예뻤다. 하지만, 이 책은 위기의 한국사회를 구하기 위한 엄마들의 혁명을 부추기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혁명이란 단어가 풍기는 피비린내의 뉘앙스..

빅데이터 소사이어티. 크리스토퍼 라베/김성희 [내부링크]

<출처 : 부키. 크리스토퍼 라베/김성희 역> 인터넷 검색을 할때는 주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편이다. 과거 한때는 다음을 주로 쓰기도 했는데,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니 플랫폼 접근면에서도 네이버가 더 편해진 면..

자전거여행. 김훈 글/이강빈 그림 [내부링크]

김훈은 한국일보에서 기자생활을 했고, 시사저널, 국민일보, 한겨레신문 등 여러 언론사에서 근무하였다. 2004년 이래 전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일보 재직당시 3년 동안 매주 연재한 ‘문학기행’으로 해..

나를 보내지마. 가즈오 이시구로 저/김남주 역 [내부링크]

내 지인 중에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얘기하는 정말 말이 많으신 분(TMT, Too Much Talker)이 있다. 바로 그분한테 얘기를 듣고 있는 듯, 이 소설을 ‘사소한 일에 참 말 많은’ 성장 소설쯤으로 생각하며 한참을읽..

순교자. 김은국 저/도정일 역 [내부링크]

김은국 저/도정일 역... 한국사람이름인데, 쓴 사람과 번역한 사람이 각각 따로 따로다. 김은국 작가가 외국어(영어)로 소설을 썼기 때문이다. 번역가인 도정일도 여러권의 책을 낸 인문학자이고, 최재천과 함께..

지하철 농장. 팜에이트. [내부링크]

 The farm in the most unexpected place - BBC Reel www.bbc.com BBC 뉴스를 살펴보다가 가장 예상치 못한 곳에 있는 농장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게 되었는데요... South Korea 가 눈에 쏙 들어와서 말이죠. B..

[단상] 생명력 [내부링크]

당직실은 다행히도 창문을 끼고 있어서, 간접적으로 빛을 받을 수는 있지만 건물의 각도상 일년내내 직사광선이 한번도 들지 않는 서북향의 공간이다. 덕분에 여름철에는 방 안이 그다지 덥지 않은 편이고, 비교..

[단상] 올해 겨울 [내부링크]

지구의 남반구 아랫부분에 불이 붙어 겨우내 지구를 덮혀서인지 아니면 지구온난화의 결과인지 올겨울은 다른 해에 비해 참으로 따뜻했다. 밖에서 일하시는 분들 들으시면 화내시겠지만... 그나저나 악몽 같았던..

마흔의 우울. 임재아. [내부링크]

출간한 지 5개월에 접어들지만, 예스 24에 올라온 독후감은 꼴랑 1편. 얼마나 많은 40대들이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는지는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으니 알 길이 없지만, 마음의 감기라는 우울증은 참으로 무서운..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내부링크]

이 책은 차별에 관한 이야기다. 차별이란 기본적으로 평등한 지위의 집단을 자위적인 기준에 의해 불평등하게 대우함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차별하면 흔히들 인종차별을 떠올리겠지만, 저자는 성소수자, 이주민..

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것들. [내부링크]

인내하며 한발, 한발 내딛는 삶에 대하여... 부드러운 미소와 느릿하면서도 약간은 어눌한 말투. 보이는 외양과는 달리 그는 꽤나 집요한 구석이 있고, 강한 성격의 소유자임에 틀림없다. 온나라가 허무맹랑한 짓..

신 없음의 과학. 리처드 도킨스 외 3인. [내부링크]

리처드 도킨스 (Clinton Richard Dawkins) 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자이자 저술가이다. 옥스포드 대학교를 졸업하였고, '과학의 대중적 이해를 위한 찰스 시모니 교수직'의 초대교수를 지냈다고 한..

안녕, 샌디에이고. 복일경. [내부링크]

한국과 미국을 바라보는 이방인의 시선을 담은 에세이 모음집이라 봐야 할 듯 하다. 1973년생 복일경 씨는 2004년 유학생 남편과 결혼해 캘리포니아의 어바인과 버클리를 거쳐 샌디에이고에 자리잡고 10여년을..

[CPA]개인회생/파산/면책.법무법인 가우 [내부링크]

언제라도 한번 '호황이어서 좋다, 살맛 난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었을까요? 좋은 시절은 지나고 난 다음에야 혹은 어려움이 닥쳐봐야 안다고 하죠. 대한민국 인구의 삼분의 일이 모여 산다는 수도권에서는..

[제품리뷰] 코원. 블루투스 이어폰. CK11 [내부링크]

https://coupa.ng/blZC2Y 코원 CK11 블루투스이어폰 COUPANG www.coupang.com 위에 제품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여러가지 편리한 면이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이지만 반면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한국의 논점 2020. 고태봉 외 [내부링크]

위기의 한국 사회, 전환을 위한 제언들... 2020 총선은 한국정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까? - 이관후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 총선의 변수인 선거제도에 따른 정당들의 예상 행동 범위와 선거결과 분석에..

알랭 드 보통 [내부링크]

<왜 나는 너를 사랑 하는가>는 그의 몇 안 되는 소설작품중 하나로 남녀의 첫 만남부터 이별까지의 과정을 탐색하며 철학적 사유를 통해 남녀의 심리와 그 기전을 세세히 묘사하였는데, 20여개 언어로 번역되어..

예술적 상상력. 오종우. 어크로스 [내부링크]

지난 7월말 경부터 네이버 블로그에서 아이디 검색으로 “windownine”을 치면 팝업되는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운영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지난 몇 년간 <모 월간 소식지> 추천도서란에 내가 한 권씩 선정해..

나쁜 습관은 없다. 정재홍. 판미동 [내부링크]

뇌피셜 신조어 중 하나로 뇌(腦)와 오피셜(Official, 공식입장)의 합성어. 자기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 사실이나 검증된 것 마냥 말하는 행위를 뜻한다. 주로 인터넷 상에서 객관적인 근거가 없이 생각만을 근거로..

미술에게 말을 걸다. 이소영. 카시오페아 [내부링크]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치렀던 세대... 지금은 노년층이 되어 격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동승하기조차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다. 이 세대들만큼 사회적으로 많은 일들을 겪은 이들도 흔치 않을 듯 하다. 온 몸..

죽음의 에티켓. 롤란트 슐츠/노선정. 스노우폭스북스 [내부링크]

시립 도서관에서 빌려온 이 책은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죽음'이란 단어가 내 풍기는 무거운 분위기도 그렇지만, 죽음과 연관되는 모든 장면들에 대한 연상이 자동으로 떠오르며 무의식을 흔들었기 때문..

뉴스를 보는 눈. 구본권. 풀빛 [내부링크]

가짜 뉴스를 선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책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

전자책. 밀리의 서재 [내부링크]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 : 1397~1468)가 서양최초로 금속활자를 발명하여 인쇄술의 혁명을 일으킨 일은 세계사를 뒤 바꿀 정도의 획기적인 사건이다. 목판인쇄는 중국에서 6세기경 처음 등장한 것..

침묵의 카르텔. 이은용. [내부링크]

시민의 눈을 가리는 검은 손, 침묵의 카르텔 카르텔[독일어. Kartell] 흔히 카르텔하면 떠올리는 멕시코 마약범죄조직이 아니라, 원래의 카르텔은 동일 업종의 기업이 경쟁의 제한이나 완화를 목적으로 가..

세상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최원형. [내부링크]

읽는 내내 가시방석 위에 앉은 듯 마음이 불편했다. 하나 뿐인 지구를 파괴하며 얻은 생활 속의 편리함들, 이것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이기심때문일 것이다. 내가 누리는 편안함의 반대급부로 지구상의 누군가..

나를 없애버리고 싶을 때. 우수진. [내부링크]

에이펠 타워가 어디있는 줄 아세요? 혹시 에이펠 타워에 가보셨나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라고요? 그럴수도 있겠네요... 흔히 책에서 고전이라 하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시대를 관통하는 인간사에 대한 촌철살인..

ADLIX. 추천인 캠페인 [내부링크]

티 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도 몇 달째... 애드 센스에 승인을 요청했다가, 보기 좋고 거절 당한 뒤 기분이 많이 상해 한 동안 포스팅조차 하지 않았었네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모두 목적은 다양하리라..

헤매도 좋을 만큼 . 홍석화 [내부링크]

<출처 : 착한책방. 예스24> 2019년 11월 출간 왠지 느낌이 블로그 포스팅들을 모아서 낸 책인 듯 하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2개월 정도 지났을때, 어떤 분이 작은 출판사를 운영한다며 '책을 낼 생각이 없느냐'..

욕망의 힘. 이명옥 저 [내부링크]

<출처 : 다산책방. 예스 24>. 2015년 출간 한국 문화예술계의 기획자이고 작가이자 국민대학교 미술학부 교수, 한국사립미술관협회장 등 많은 직함을 가지고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 이명옥씨의 책이다...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 이세욱 역 [내부링크]

 <출처 : 열린책들. 예스24>. 2008년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7살 때부터 이미 단편소설을 쓰고 있었던 천상 글쟁이였다. 대학 졸업후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과학잡지에 '개미'에 관한 평론을 발표했던 것을 12..

침묵하는 우주. 우주에 우리만 있는가? 폴 찰스 윌리엄 데이비스 저/문홍규, 이명현 역 [내부링크]

우주에 우리만 있는가? 꽤나 오래된 답을 찾지 못한 질문 중 하나이다. 아직까진 지구 근처의 행성에서 생명체를 발견했다는 과학적 보고는 없다. 우리와 같은 생명체가 우주내에 존재 한다는 것도 혹은 존재하지..

세상에서 제일 비싼 그림들. [내부링크]

2012년 초판을 발행하였던 시공아트에서 출간된 그림책이다. 소더비와 크리스타 등 세계적인 경매시장에 나와 수 백억원에 팔린 최고가의 미술품들... 이 상상초월의 고가품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부호들의 자존..

죽음 1,2.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전미연 역 [내부링크]

 <출처 : 열린책들. 예스24>. 2019년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들은 대부분 아주 재밌다. 그래서 대중소설이라 불리운다. 개미와 타나토노스, 신, 웃음. 잠, 파피용, 고양이, 뇌 등등... 그의 작품은..

불안증폭사회. 김태형 [내부링크]

 <출처 : 위즈덤하우스. 예스 24>. 2011년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한국사회 구성원들의 현재의 모습과 미래에 대한 전망이다. 출간 된지 꽤 지난 책이어서, 필자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확인해 보는 것도 어..

생각의 비밀. 김승호 저 [내부링크]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베스트셀러로 전세계적인 메카히트를 기록하고 재테크관련 강의 등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였던 로버트 기요사키란 사람이 있다. 그는 이 책에서 돈 버는 법에 대한 기존의 개념..

다시 태어난다면, 한국에서 살겠습니까 [내부링크]

한강의 기적에서 헬조선까지 잃어버린 사회의 품격을 찾아서...서가명강(서울대 가지 않고 들을수 있는 명강의) 시리즈 4번째인 책이라고 한다. 서울대 사회학과 이재열 교수가 진단한 한국사회의 어제와 오늘의..

개인주의자 선언 [내부링크]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이란 부제를 단 이 책은 상위 몇 프로의 세상에 속해 있으면서도 태생적으로 그들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나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 보려한 한국사회의 적나라한 자..

인간 [내부링크]

육체와 정신으로 이루어진 인간... 시각적으로 입증되는 육체와는 달리 정신은 물리적인 실체가 없음에도 그 존재를 부인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다. 다만, 존재는 인정하나 의식과 무의식으로 이뤄진 정신의 작동..

예술 수업 [내부링크]

흔적 없는 삶(2017)이란 영화가 있다. 아름다운 숲을 배경으로 한 영화포스터에 눈길이 끌려 서정적인 내용의 드라마를 기대하며 사전정보 없이 보게 된 이 영화는, 전후 상황에 대한 설명 없이 곧바로 배우들의..

스마트한 생각들 [내부링크]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 한번씩 따져볼 만한 체크리스트인 것 같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52가지 심리법칙이라는 부제가 말해주듯 온갖 사고방식의 편향들을 나열해 놓았다. 이 체크리스트에 따라 하나씩 생각을..

소립자 [내부링크]

‘소립자’의 사전적 의미는 극 미립자라고 생각되고 있는 광양자, 전자, 양성자, 중성자, 중간자, 중성미자, 양전자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광양자, 중간자, 중성미자 등등은 내겐 처음 들어보는 단어이자..

남한산성. 김 훈 [내부링크]

김훈의 대표작은 2001년 '동인 문학상'을 받은 <칼의 노래>일 것이다. 드러나 있는 역사적 사실에 작가의 상상력이 녹아든 '비역사성을 품은 역사소설'로써, 순결한 영웅이었던 이순신 장군의 고뇌와 사유들을 사..

브레인(Brain,뇌). 데이비드 이글먼 저/전대호 역 [내부링크]

 <출처 : 해나무. 예스 24>. 2017년 스티븐 스필버그 는 헐리우드 대표 영화사인 드림웍스의 공동창립자이며, ,<인디애나 존스> 같은 그의 초기 SF와 어드벤쳐 영화들은 이후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작품들에 큰..

매력적인 심장여행. 요하네스 폰 보르스텔 저/배명자 역 [내부링크]

 <사진출처 : 와이즈베리. 예스 24> ‘잘 돌보면 100년 엔진, 방심하면 시한폭탄이 되는 주먹만 한 우주, 심장의 비밀’ 이 책의 띠지에 써져 있는 말이다. 와이즈베리 출판사의 인체여행시리즈로 <매력적..

암, 만병의 황제의 역사. 싯다르타 무케르지 저/이한음 역 [내부링크]

 <출처 : 까치글방. 예스24> 현대인의 주요 사망원인중 하나인 암을 정복하기 위해, 지난 세월 부단하게 연구해 온 발자취를 더듬어 본 책이다. 많은 레퍼런스가 인용되었고, 내용 또한 방대하다. 중간 중간..

슬기로운 언어생활. 김윤나 저 [내부링크]

 <출처 : 카시오페아. 예스 24>. <말 많은 세상에서 말 너머를 보는 법>이란 부제가 책 내용을 잘 요약하고 있는것 같다. 책 속엔 깔끔하고 예쁜 글들로 가득하다. 읽다보면 어느샌가 빙그레 미소가 생기며..

아불류 시불류. 이외수 글/정태련 그림 [내부링크]

아불류 시불류 我不流 時不流 이외수의 비상법 <출처 ; 해냄. 예스 24>. 2010년 출간 화가 정태련의 세밀화와 이외수의 촌철살인의 글이 어우러진 책이다. 이외수의 에세이들은 언어의 연금술이라 할..

세상은 바꿀수 있습니다. 이용마 저 [내부링크]

 <출처 : 창비. 예스24>. 2017년 출간 이 책은 해직기자 이용마가 전하는 우리시대 이야기로, 아직 어린 그의 두 아들이 성장한 뒤에 읽기를 바라며 집필했다고 한다. 기자로써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한국 현..

생물과 무생물 사이. 후쿠오카 신이치 저/김소연 역. [내부링크]

<출처 : 은행나무. 예스24>.2008년 출간 저자인 후쿠오카 신이치 는 교토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대학 의학부 연구원을 거쳐 현재 아오야마가쿠인 대학에서 재직 중인 일본의 저명한 분자생물학자이다. 대표작..

어른을 위한 그림동화 심리 읽기. 오이겐 드레버만 저/김태희 역 [내부링크]

 <출처 : 교양인. 예스 24>. 2013년 그림동화라 해서, 그림이 많이 들어가 있는 동화인 줄 알았다...무식하게스리...^^ 독일의 그림형제가 옛부터 전해오는 민간설화를 수집한 민화집을 그림동화라 한다...

삼국유사. 일연 저/고은수 편저 [내부링크]

 <출처 : 풀빛. 예스24>. 2016년 출간 우리 역사로 되살아난 신화와 전설. 과거의 일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은 객관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란 말도 있듯이, 어떤 식으로든 기록..

행복한 밥상. 마이클 폴란 저/조윤정 역 [내부링크]

 <출처 : 다른세상. 예스24>. 2009년 출간 폐경이 된 후 여성의 신체는 위축을 동반한 노화성 변화가 진행된다. 전신적으로 작용을 하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더 이상 난소에서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으..

어떻게 살 것인가. 유시민 저 [내부링크]

 <출처 : 생각의 길. 예스24>. 2013년 유시민은 현재 노무현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전 장관이자 본인의 이름으로 여러권의 책을 낸 작가이다. 유시민을 매스미디어를 통해 처음 알게 된 건 꽤나 오래전..

가슴이야기. 플로렌스 윌리엄스 저/강석기 역 [내부링크]

 <출처 : MID. 예스 24>. 2016년 출간 책의 원제는 Breast, A natural and Unnatural history 이다. Breast 를 인터넷 어학사전에 쳐 보면 유방, 젖, 가슴 등의 번역이 나오고 옹색하리만큼 적은 예시 몇 개..

감정의 분자. 캔더스 퍼트 저/김미선 역 [내부링크]

 영국 캠브리지대학은 1400년대에 설립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대학의 명성을 드 높인 많은 걸출한 과학자들이 배출되어 왔고, 현재도 세계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캠브리지 대학 정문 맞은..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저/조현욱 역 [내부링크]

이 책은 머나먼 인류의 시원에서부터 사이보그에 이르기까지 호모 사피엔스의 궤적을 따라가며 몇 가지 굵직한 주제들에 대한 직간접적인 증거를 들이대며 독자들을 자신의 주장 속으로 끌고 들어간다. 고정관념..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오연호 [내부링크]

행복한 누군가를 부러워하고 있는 책으로 행복지수 1위 덴마크에서 새로운 길을 찾으려는 여정을 담은 책이다.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와 삶의 만족도 최악’이라는 오명이 보여주듯 우리나라는 행복한 나라가..

애착수업. 오카다 다카시 저/이정환 역 [내부링크]

현대의학은 최첨단 장비와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치료기술을 개선하고 불치의 영역에 도전을 하고 있다. 그 동안에 수 많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어 왔고, 그런만큼 현대인들의 현대의학에 대한 의존도..

잠.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전미연 역 [내부링크]

꿈의 사전적 의미는 "잠자는 동안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의 연속"이라 되어 있다. 수면중에 착각적, 환각적으로 체험하는 감상성 심상 혹은 잠자는 동안 생시처럼 여러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체험을 하는 정신현상..

골든 아워 1,2. 이국종 저. [내부링크]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메스컴을 통해 보여지는 이국종 교수의 어두운 얼굴엔 다 이유가 있었다. 단순히 일이 힘들고 몸이 고달퍼서 만이 아니었다. 중증외상센터라는 이 사회에 꼭 필요한 선진의료..

어른을 위한 그림동화 심리 읽기. 오이겐 드레버만 저/김태희 역 [내부링크]

그림동화라 해서, 그림이 많이 들어가 있는 동화인 줄 알았다...무식하게스리...^^ 독일의 그림형제가 옛부터 전해오는 민간설화를 수집한 민화집을 그림동화라 한다. 1971년 스텐포드 대학 심리학과에서는 지..

알랭 드 보통 [내부링크]

 스위스 태생의 알랭 드 보통은 철학의 대중화를 시도하고 있는 1969년생의 철학자이자 소설가이다. 최근에는 수필을 주로 쓰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2003년 프랑스 문화부 장관으로부터 예술가..

파피용.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전미연 역 [내부링크]

    <개미>를 시작으로 떠난 베르나르 작품 릴레이 독서가 계속되고 있었다. 오래전 아내가 사놓은 <뇌>와 <나무>가 집에 있는지도 모르고, 도서관에 가면 무조건 베르나르 작품들을 닥치는 대로 대출받아 와..

순교자. 김은국 저/도정일 역 [내부링크]

김은국 저/도정일 역...한국사람이름인 듯 한데, 쓴 사람과 번역한 사람이 각각 따로 따로다. 추정하는 바대로 김은국 작가가 외국어(영어)로 소설을 썼기 때문이다. 번역가인 도정일도 여러권의 책을 낸 인문학..

나를 보내지마. 가즈오 이시구로 저/김남주 역 [내부링크]

내 지인 중에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얘기하는 정말 말이 많으신 분(TMT, Too Much Talker)이 있다. 바로 그분한테 얘기를 듣고 있는 듯, 이 소설을 ‘사소한 일에 참 말 많은’ 성장 소설쯤으로 생각하며 한참을읽..

자전거 여행. 김 훈 [내부링크]

김훈은 한국일보에서 기자생활을 했고, 시사저널, 국민일보, 한겨레신문 등 여러 언론사에서 근무하였다. 2004년 이래 전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일보 재직당시 3년 동안 매주 연재한 ‘문학기행’으로 해..

파피용. 베르나르 베르베르/전미연 [내부링크]

<개미>를 시작으로 떠난 베르나르 작품 릴레이 독서가 계속되고 있었다. 오래전 아내가 사놓은 <뇌>와 <나무>가 집에 있는지도 모르고, 도서관에 가면 무조건 베르나르 작품들을 닥치는 대로 대출받아 와서 읽기..

사람 풍경. 김형경 [내부링크]

회사 건물 중앙복도에 있는 6대의 승강기는 다른 고층 건물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사람들을 싣고 오르내린다. 승강기를 탈 때면 생각나는 단어가 있다. 우연(偶然). 일단 타고나면, 어떤 사람들과 만나..

빅데이터 소사이어티. 마르크 뒤갱 ..저 [내부링크]

인터넷 검색을 할때는 주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편이다. 과거 한때는 다음을 주로 쓰기도 했는데,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니 플랫폼 접근면에서도 네이버가 더 편해진 면이 있었다. 최근 어떤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엄마 인문학. 김경집. [내부링크]

화사한 핑크빛 일러스트와 균형 잡힌 크기의 제목. 책이 참 예뻤다. 하지만, 이 책은 위기의 한국사회를 구하기 위한 엄마들의 혁명을 부추기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혁명이란 단어가 풍기는 피비린내의 뉘앙스를..

숨결이 바람될때. 폴 칼라티니 저/이종인 역 [내부링크]

서른 여섯 젊은 의사의 마지막 순간. 뉴욕 타임즈 12주 연속 1위, 아마존 종합 1위, 2016년도 상반기 미국 최고의 책, 전 세계 38개국 판권 수출... 책이 그리 크지 않은데다 부피도 얇아 몇 시간이면 다 읽겠..

통증 혁명. 존 사노 저. 이재석 역 [내부링크]

 7년 전부터 우연히 접하게 된 생활체육 탁구 는 내 생활의 활력소였다. 최근 몇 년간은 퇴근 후 저녁시간을 거의 다 탁구를 치면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빠져 있었다. 재미도 있었고 건강에도 좋은..

혼자 있기 좋은 방. 우지헌 [내부링크]

짬만 나면 만지작거리게 되는 스마트폰은 새로운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는 있지만, 내겐 시간도둑이나 마찬가지다. 경박단소(輕薄短小)의 인스턴트 시대임을 반영하듯, 실시간 쏟아져 나오는 어마어마한 양의 디..

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뫼비우스 그림/이세욱 역 [내부링크]

베르나르 베르베르하면 떠오르는 불세출의 명작 <개미>. 그 엄청난 작품 속에 빼곡히 들어차 있던 개미들에 관한 온갖 자잘한 정보들. 흥미로움과 재미는 기본으로 장착하고 때론 경이롭기까지 했던 그의 디테일..

면역의 의미론. 타다 토미오 [내부링크]

 예전에 유행하던 썰렁한 농담 하나.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은?" 답은 "냉장고를 연다, 코끼리를 넣는다, 그리고 문을 닫는다."였다. 개그 프로에서도 이를 풍자한 코너가 있었다... "그까이꺼, 대~충 ....

상실의 시간들. 최지월 [내부링크]

 43년을 함께 살았던 배우자가 죽었을 때, 남겨진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여야 정상일까? 당연히,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실감의 무게는 당사자들에겐 일상적인 것에서 많이 벗어난것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

Wild. 셰릴 스트레이드 저/ 우진하 역 [내부링크]

4,285 km 이것은 누구나의 삶이자 희망의 기록이다. 거친 산정의 등산로에서 등산화 한 짝이 벼랑으로 굴러 떨어진다. 큼직한 배낭을 짊어 맨 금발의 여성은 어쩔 수 없이 반대쪽 신발까지 집어 던진다. 그리고는..

천년의 질문. 조정래 [내부링크]

    대한민국 현대사 대하소설 <태백산맥>,<아리랑>,<한강>으로 이어지는 3부작을 통해 우리역사의 모습을 소설로 알린 조정래 작가의 신간이다. 작가는 순천 선암사 태생이고 현재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드라마 리뷰] 구미호뎐 [내부링크]

요즘 재미있게 보고 있는 tvN 드라마입니다. 어느새 6화째까지 방영되었는데요, 나를 사랑한 스파이(MBC)가 3.2% 도도솔솔라라솔(KBS2) 는 3.0 % 그리고 사생활(JTBC) 이 1.5% 이니까 수목 드라마에서는 1..

순천 송광사. 조계산. 가을단풍. [내부링크]

가을 내음이 한껏 진해진 주말입니다. 가을 단풍이 얼마나 예쁘게 물들었을지 궁금해 아침 일찍 송광사로 가는 길에 나섰습니다. 아직 절정기가 아님을 주차장의 모습에서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한적하고, 고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