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themoney0803의 등록된 링크

 winthemoney0803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91건입니다.

주식 단타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주식 단타란 말 그대로 주식을 바로 사고 바로 팔아서 이득을 남기는 것이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 단타 매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하기사 주식을 하는 이유 자체가 돈을 벌기 위함이고 빨리 벌 수 만 있다면 그 보다 더 좋은 것이 없을 테니 말이다. 이런 대중의 마음을 다들 알기에 수 많은 단타 기법이 난무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억수십억 심지어 수백억을 벌었다는 자랑(?) 아닌 자랑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리고 이런 기법은 개미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호응과 지지를 받고 각종 방송과 유튜브에서 단타기법을 창시한 사람은 일약 스타가 된다. 하지만 막상 내가 적용해 보면 그리 잘 되지 않는다. 아니 사실 망하지 않으면 다행일 정도로 항상 손실을 본다. 그래서 이 방법은 나에게 맞지 않는 ..

폴라리스쉐어 작가 3기 활동 후기 [내부링크]

폴리리스셰어를 작년에 알게 되고 어느새 일 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NFT 투자를 하고 있었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해 오고 있던 터라 지식공유라는 플랫폼인 폴라리스셰어에서 폴라울프 NFT 가 나온다고 했을 때, 매우 관심이 있어서 민팅까지 하게 되었지요. 폴라리스셰어는 작가 활동을 하게 되면 가장 좋은 것이 나의 지식이 플랫폼에서 그것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공유가 실시간으로 된다는 것인데요.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가장 서운할 때가 내가 정성 들어 올린 글이 검색 사이트에서 저~ 뒤에 아무도 거기까지는 찾아볼 인내심을 가진 분들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인플루언서 같은 분들은 글을 쓰면 바로바로 첫 페이지 제일 윗단을 장식하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이 글을 읽고 정보를 찾아갈 수 있을..

[폴라리스 작가 3주차 과제] 뇌동 매매 그리고 매매중독 왜 심각한 문제일까요? [내부링크]

주식 또는 코인 투자를 하는 분들은 뇌동 매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그리고 이 것이 투자에 있어서 매우 조심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임을 역시 알고 있을 거고요. 하지만 뇌동 매매는 쉽게 고쳐지지 않으며 이것 또한 매매중독으로 치닫는 원인제공이 되고 맙니다. 오늘은 뇌동 매매 그리고 매매중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폴라리스쉐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폴라리스 쉐어는 좋은 글을 쓰거나 찾기만 해도 리워드가 지급되는 지식 공유 플랫폼입니다. 내가 원하는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폴라리스셰어는 1.2억 명 유저를 지닌 폴라리스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떠오르는 NFT 시장에 발맞추어 향후 폴라리스셰어의 주요한 일원이 될 PFP NFTHOWLIN' P..

NFT 투자의 새 바람 랜드크로니클 [내부링크]

올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은 지금 22년도를 뜨겁게 달 군 가장 핫한 투자 자산은 바로 NFT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NFT 가 무엇인지도 모를 낯선 이때 시세 차익을 수십 수백 배를 챙기며 세상을 시끄럽게 했던 장본인 NFT는 이제 끝 모를 하락장에 근심만을 남겨주고 있다.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또 투자의 목적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대답은 우리 모두 자명하게 알고 있다. 바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수익을 얻지 못하는 투자에 누가 원금 손실의 위험을 안고 뛰어들 수 있겠는가? 하지만 고통 없는 수익이 없다고 하듯이 사실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와의 전쟁을 이겨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NFT 투자는 특히 Risk 가 큰 영역이고 초보가 수익을 내기에는 매우 어려운 영역이라..

멀미 안하는 방법 및 하는 이유 총 정리 [내부링크]

멀미를 안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평소 멀미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 고통 때문에 맘 놓고 대중교통조차 이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멀미하는 이유 및 안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멀미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 멀미는 사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증상이지만 심하고 덜 하고의 경중의 차이만 있다고 합니다. 멀미를 하는 이유는 우리 신체의 균형을 담당하고 있는 귀 안에 전정기관 때문인데요. 이 전정기관은 균형을 잡아 주기 위해 실제 눈으로 보는 사물과 일치시켜야 하는데 빠르게 움직이고 요동을 치는 운송수단을 이용 중이라면 이것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는 것입니다. 차에 탔는데 시속100km로 빠르게 간다고 가정해보죠. 눈으로 보이는 사물은 슝슝 재빨리 지나가고 다시 새로운..

올바른 투자의 자세 [내부링크]

주식이든 암호화폐이든 그 어떤 투자 자산에서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올바른 투자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사실 투자의 자세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그 의견이 분분하고 정해진 왕도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실패를 막아주는 투자의 자세는 있으니 오늘은 그것을 논하려 한다. 투자와 투기의 차이 만약 당신에게 투자와 투기의 차이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어떻게 답할 것인지 궁금하다.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투기를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막상 투기라고 생각해서 가슴이 조마조마했지만 좋은 투자로 귀결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투자와 투기는 백짓장 한 장 차이이다. 내가 돈을 벌어 이문을 남기겠다고 작정했다면 그것은 일단 투기라고 봐야 한다. 투자는 훗날에 수익이 날 수도 있고..

뒷골이땡기는증상 [내부링크]

뒷골이 당기는 증상은 정말 겪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을 잘 모를 정도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평소에 많이 받거나 신경 쓰는 일이 생기면 뒷골이 갑자기 당기면서 어질어질해지는 증상에 대해 원인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뒷골이 당기는 증상 스트레스는 정신적, 육체적인 것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사실 둘 다 문제이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 무섭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쨌든 스트레스가 뒷골 당기는 증상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아마 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스트레스와 뒷골 땡낌의 상관관계는 긴장형 두통을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긴장형 두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근육이 긴장되면서 뒷목이 뭉치고 어깨까지 딱딱해지는 증상이에요. 아마 대다..

코인 에어드롭(Air Drop)이란 주의할점 [내부링크]

암호화폐 가상자산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의 수단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짜라면 소도 잡아먹는다는 속담처럼 이 바닥에서 코인을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 있어요. 그것이 바로 에어드롭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에어드롭(Air Drop)이란 오늘은 코인 에어드롭이란 무엇이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상자산에 조금만 관심이 있더라도 에어드롭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공중에서 투하한다는 직역으로 추측하실 수 있겠지만 공짜로 코인을 배포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공짜라고 하니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을뿐더러 요즘은 이 에어드롭 관련해서 소식을 전해주는 전문 유튜버뿐만 아니라 각종 SNS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 에어드롭은 왜 공..

탄산수 효능 부작용 [내부링크]

어느 순간부터 우린 탄산수를 물과 구별하지 않고 자주 마시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건강에 해롭다는 말이 워낙 많고 실제 그러하므로 청량감을 대신해 주면서도 물과 마찬가지로 언제든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인기 만점입니다. 오늘은 탄산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름날 시원한 탄산음료는 삶의 의미를 깨우쳐 줄 정도로 머릿속부터 발끝까지 시원한 느낌을 갖게 해줍니다. 그런데 너무 달기도 하거니와 성분 자체가 설탕 덩어리나 마찬가지라 많이 마실 수 없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대체재로 탄산수가 주목받고 있는데 과연 탄산수는 어떤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없는 것일까? 탄산수 효능 탄산수는 몸에 좋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이런 말이 나올까? 단순히 탄산이 물에 용해되어 있다는 것 뿐인..

구강건조증 원인 치료법 총정리 [내부링크]

평소에 입에 바짝 마르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셨다면 그리고 물을 충분히 마셨는데도 계속 입안이 마르고 심하면 타들어가는 듯한 경험이 있었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구강건조증 원인 치료법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1. 구강건조증 원인 평소에 칫솔질을 규칙적으로 잘하시는 분들이라도 충치나 잇몸질환 등이 생겨서 고생한 경험이 다들 한 두 번씩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유전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고 하듯이 구강 건강도 타고나는 것이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먼저 오늘 다룰 구강 건조증도 마찬가지로 구강 청결을 잘한다고 해서 안 걸리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1) 탈수, 음주, 흡연, 과로 다름 아니라 그 원인이 수분이 부족한 탈수뿐만 아니라 약물, 빈혈, 음주, 흡연에 의해서도 발생할..

편평사마귀 제거하는 방법 [내부링크]

편명 사마귀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아마 피부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아마 다 한두 번쯤 이것 때문에 고민하시고 제거도 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편평 사마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중요해지는 피부관리 여러분은 몸짱이 되고싶으세요? 얼굴 짱이 되고 싶으세요? 이것도 돌고 도는 유행 같아요. 제가 어렸을 때는 얼굴짱 미남 미녀가 최고의 스타였었는데 세월이 흐르니 몸짱이라는 용어가 생겨나면서 오히려 얼굴보다 몸매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더라고요. 그런데 몸짱이든 얼짱이든 공통적으로 피부가 좋으면 무조건 시너지 효과가 나게되죠. 몸이 아무리 좋아도 피부가 안 좋으면 그 좋은 몸을 내놓고 남에게 보여줄 수가 없으니까요. 피부관리가 점점 중요해지는 것이 바로 이런 이..

2월 제철음식 모음 [내부링크]

2월은 짧은 달인 데다 설 명절까지 끼어 있어서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는 그런 달인 것 같습니다. 겨울과 봄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시점인 만큼 2월 제철음식은 좀 애매하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이 빨리 가고 따뜻한 봄 이 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2월 제철음식-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건강상 효능이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김인데요. 매일 흔하게 먹는 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특히 2월에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김은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은 해조류로써 알긴산과 요오드 성분이 풍부해서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치유의 효과가 있습니다. 2월 제철음식-바지락, 꼬막 바지락 하면 칼국수에 넣어서 먹는 바지락 칼국수도 유명하고 삶아서 양념을 곁들여 먹는 꼬막도 아주 맛이 좋습니다. 바지락과 꼬막은 ..

단백질 부족 증상 [내부링크]

단백질은 참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잘 챙기는 영양소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단백질 부족인 상태를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자신은 충분히 섭취해서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짚어보아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고 있는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삼시 세끼에 충분한 단백질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단이라면 전혀 문제없겠지만 원푸드 다이어트 같은 식단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하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근육량 감소 어느날 문득 거울을 보았는데 몸이 왜소해졌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다면 그리고 팔이나 허벅지 등이 얇아..

감기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구별법 [내부링크]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명절 전후로 더욱 확산되고 있어 이제는 코로나가 점점 너무 흔해지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일반 감기 증세와 오미크론의 구별이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감기와 오미크론의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기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구별법 매년 감기와 독감을 구별하는 것이 유행이었는데요. 이제는 일반 감기와 코로나 변이인 오미크론의 증세가 비슷하기에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는데 어떤 사람은 증상이 없이 코로나에 걸렸는지도 모르고 지나가기도 하고 어떤 이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됩니다. 코로나를 우습게 보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인데요. 일단 둘을 구분하기 위해 두 가지 경우 큰..

곤약 효능 및 부작용 [내부링크]

곤약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다이어트를 한 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은 한두 번씩은 다 먹어보았을 정도이죠. 오늘은 다이어트 외에도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곤약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부작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약효능-다이어트 곤약은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트라는 말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다이어터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난 것에는 칼로리가 매우 적은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묵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 것은 100그램에 겨우 15칼로리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밥 한 공기 먹으면 200~300칼로리 섭취하는 것과 비교하면 정말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곤약을 먹으면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서 기운이 안 나면 어떡하나 걱정할 필요도..

주식 투자 계속 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에게 [내부링크]

요즘같이 주식이 급락할 시기에는 항상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주식 투자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럼 반대로 주식 시장이 오를 때는 주식 투자하라고 합니다. 자 그럼 우린 어떻게 해야 행동해야 하나요? 오를 때 투자하고 내릴 때 투자하지 않으면 될까요? 급락하는 하락장 무서운 공포 전 세계적으로 위험자산들이 완전 폭락을 연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코스피도 2,800포인트 까지 깨지면서 어디 까지 하락할지 모를 정도로 안 좋은 상황이 맞고요. 게다가 온갖 언론에서는 공포를 더욱 부추기는 뉴스만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항상 못 마땅한 것이 이렇게 내릴 때 무언가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고 마음을 잡아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시장에서는 모두 그 때 그때 시장에 순응한다는 멋진 핑계를 대면서 박쥐처럼 포지션..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내부링크]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고생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이게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고통스러운지 말입니다. 특히 밤에 더욱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짙어 숙면을 취하기도 힘들어집니다. 오늘은 손이 저리고 아픈 증상으로 나타나는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전산화된 사회생활에 있어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터치로 시작해서 터치로 끝나는 세상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대신 우리 손가락과 손목은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합니다. 아마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우리 손목에서 부터 손가락 까지는 많은 신경과..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내부링크]

콩의 모양을 닮아서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평소에는 그 기능이 안 좋아져도 잘 모르고 지내기 쉽습니다. 콩팥도 간처럼 심하게 기능이 저하되고 안 좋아져야 증상을 느낄 수 있게 되니 말입니다. 오늘은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콩팥 이상 증상 우선 콩팥은 어디에 위치에 있을까요? 아래 배 쪽에서 등 쪽으로 두 개가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기입니다. 간단하게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우리 몸에서 생성된 온갖 노폐물들이 잘 배설되지 못하게 되므로 몸의 발란스가 무너지게 되고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평소에 콩팥이 안 좋은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특정 부위가 아프거나 크..

P2E 게임 즐기는 법 [내부링크]

PC나 모마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게임이 재밌어서 하는 사람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인데요. 바로 Play To Earn이라고 하는 게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게 됨으로 써로 용돈벌이를 목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P2E 게임 즐기는 법 그럼 P2E는 언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것일까요? 사실 Play To Earn이라는 방식은 매우 낯설지만 꽤 오래 시절부터 온라인 상에서 게임 아이템을 사고팔아서 돈을 버는 방식이 존재했었습니다. 희귀한 아이템을 습득하면 이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며 무시할 수 없는 금액으로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보통 게임을 하면 Play To Win 방식이었습니다. 내가 컴퓨터를 상대하는 PVE , 개인..

미국 주식 투자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주식투자는 참 어렵습니다. 아무리 오래 해도 단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릴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오래 머물면서 느꼈던 것과 왜 우리가 미국 주식을 투자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가 어려웠던 이유 20년 넘게 주식 투자를 해 오면서 공부를 참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주식 생각만 하면서 연구에 몰두해서 반 미칠 정도로 빠져서 살았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점점 더 어렵기만 하고 지식이 자꾸 쌓일수록 더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손실이 생기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자꾸 벌어졌습니다. 우량주 가치투자 부터 단타, 스윙, 단기, 중기, 장기 모든 투자를 해 보았고 초보 때 코스닥 잡주와 급등주에서 놀던..

발바닥통증의 원인 치료 [내부링크]

아침에 잘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움직였을 때 갑자기 발바닥의 통증을 느끼신 적 있나요? 그런 적이 없더라도 오래 걷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발바닥 통증이 있었던 경험은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자 그럼 발바닥 통증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등공신 발바닥 통증 발바닥 통증 때문에 고생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것이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인지 누구보다 절실히 이해하실 거라 믿습니다. 주로 발뒷꿈뼈쪽에서 부터 시작해서 발바닥에 이르기까지 찌릿한 느낌의 아주 불쾌한 기분을 일으킵니다. 차라리 계속 아픈 것이라면 누워있던지 하겠지만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렇지 않고 체중이 발에 실리면 그 때부터 아프기 시작하니 제대로 생활이 안 되는 것입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족저근막..

군계일학 뜻과 유래 [내부링크]

사자성어 중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군계일학'인데요. 뛰어난 인품과 실력을 갖춘 인물을 일컫는 말이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오늘은 군계일학의 뜻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군계일학(群鷄一鶴) 혹시 군계일학이라는 고사성어를 요즘 들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가만 생각해 보면 예전에는 사자성어를 대화중에 제법 많이 들 사용했었던 것 같은데 요즘 시대에는 거의 잘 쓰질 않는 것 같습니다. 어려운 사자성어 대신에 축약된 말들로 이루어진 신조어들이 많아서 오히려 더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말들도 많이 있습니다. 군계일학은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무리를 뜻하는 군群, 닭을 뜻하는 계鷄, 하나 일一 , 두루미 학鶴이라는 한자어로 이루어졌습니다. 한자는 닭의 무리 중에 한 마리 ..

리플리 증후군 [내부링크]

리플리 증후군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최근에 많이 거론되고 있는 단어라 들어보신 분들이 꽤 많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은 리플리 증후군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여러분은 현재의 자신의 삶에 대해서 어느 정도 만족을 하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삶보다 현재의 수준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현실을 강하게 부정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실제 존재하지 않는 허상의 세계를 실제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런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바로 '리플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에 리플리는 미국 소설..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및 극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내가 혹시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며 제대로 이겨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번아웃에 대해 제대로 들여다보고 자가진단을 해봅시다. 번아웃 증후군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직장이나 운영하는 사업에서 최선을 다하고 열정적으로 살아나갑니다. 그런데 이중에서도 유독 책임감이 강하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승부욕이 강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공통적인 특성이 또 완벽주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서 하는 일에 부족함이 없어야 하고 실수를 용납하지 못합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의 결과는 극도의 정신적 스트레스로 발현되며 매우 심한 피로감에 쉬어도 쉰 것 같지 않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힘이 들고 보통의..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종류 [내부링크]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살펴봄으로써 평소에 일일 권장량만큼의 마그네슘을 잘 챙겨 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평소에 마그네슘을 챙겨 먹는 사람이 얼마나 되느냐는 의구심이 들긴 하지만 부족할 때 나타나는 갖가지 질환을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챙겨 먹게 될 것입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발생했을 거라고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증상과 질환들이 있습니다. 뒤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긴 하겠지만 굉장히 범위가 다양하게 나타나서 마그네슘이 부족한 원인으로 발생했다고 생각하기 힘든 것입니다. 1. 불안장애 평소에 마음이 불안해서 안절부절못하고 매사에 집중하기 힘들다면 불안장애에 시달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불안장애가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생겼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보셨나요? 평소..

백혈병 초기증상 원인 생존율 [내부링크]

백혈병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어떤 병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그리고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사실 큰 병은 누구든지 자신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내가 확진을 받고 나서야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백혈병이란 백혈병은 쉽게 말해 혈액암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혈액은 백혈구와 적혈구, 혈장, 혈소판 이렇게 피 4 총사라고 불리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에 암이 생긴 것입니다. 백혈구가 암세포로 바뀌면서 비정상적인 속도로 증식하게 되면 우리 혈액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생을 마감하게 될 수 도 있게 됩니다. 백혈구를 생성하는 것은 뼈 속에 있는 골수라는 것인데 골수에서..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건강 검진을 받고 결과표를 보면 항상 헷갈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에 관한 것인데요. 왜냐하면 수치가 두 가지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HDL, LDL 두 개로 나타나는데 결론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야 합니다. HDL LDL 콜레스테롤이란?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리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내려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H는 High의 약자이고 L 은 Low의 약자이므로 H는 높아야 하고 L은 낮아야 한다라고 외워버렸습니다. 이렇게 기억하면 절대 까먹지 않습니다. 그럼 HDL은 무엇이길래 높아야 좋은 것일까요? 콜레스테롤 자체는 혈액 내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콜레스테롤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내부링크]

주식 열풍이 불면서 가장 유행했던 것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바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사람들이 무척 늘었다는 것이다. 자녀들에게 주식을 대신 사 주기 위해서 자녀 명의로 계좌를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성년자 주식 계좌는 어떻게 개설하는지 살펴보자.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요즘은 과거와 달리 성인의 경우에는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너무나 쉽다.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비대면 개설 열풍이 불면서 이제는 모바일로도 아주 간편하게 금방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비대면 개설이 아직 불가능하다. 미성년자의 계좌 개설은 직접 증권사, 또는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물론 부모가 가야 하며 자녀를 데리고 갈 필요는 없다. 보통 대부분의 시중은행에서는 거의 모든 ..

2022년 1월 공모주 청약일정 [내부링크]

어느덧 2022년 1월입니다. 올 한 해도 공모주 청약을 성공적으로 하여 치킨값이라도 벌어보도록 합시다. 항상 강조하지만 공모주 청약 시에는 무지 성으로 덤벼서는 안 됩니다.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중요 포인트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십시오. 관심 많은 공모주 투자 이것만 살피면 성공한다. 최근 들어 대어급 공모주들의 상장이 이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공모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공모주에 투자하면서 필승전략으로 어떻게 하면 수 winthemoney0803.tistory.com 2022년 1월 공모주 청약일정 이번 달에는 모두가 주목해야 할 대어급 IPO가 있습니다. 네 바로 LG화학에서 전기차 배터리 부문을 물적 분할해서 설립한 LG에너지 솔루션입니다. 준비해야 ..

등산 효과 [내부링크]

전 국민의 스포츠이자 제일 많은 사람들이 취미라고 말하는 운동이 있다. 바로 등산이다. 한국사람 10명 중 7명은 등산이 취미라고 할 정도이니 우리나라 사람들의 등산 사랑은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 국토에 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70%가 넘는 대한민국은 어느 동네에서나 마음만 먹으면 등산을 즐길 수 있다. 그 정도로 좋은 산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배낭 하나 메고 아니면 물병 하나 손에 쥐고도 가볍게 등산을 즐길 수 있다. 등산이 건강에 좋다고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자. 다이어트 몸이 비대해지면 제일 먼저 추천받는 것이 바로 유산소운동이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그리고 오늘 주인공인 등산되시겠다. 사실 등산은 앞에서 열거한 유산소 운동 중에서 ..

이명 치료 방법 [내부링크]

귀에서 지속적인 소리가 나면서 위 윙 거리는 것이 들린다면 그리고 계속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이명 현상을 겪고 있음을 의심해야 합니다. 문제는 실제 소리 자극은 없는데 소리로 느끼는 것입니다. 어떤 원인에서 이명현상이 나타나고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명 현상 이명 현상은 병적 질환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해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른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겪는 사람은 매우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 있고 덜 민감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보통 사람들은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심리적인 원인도 있고 노화가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소음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이명현상이 생..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전망 [내부링크]

국내 1위의 임플란트 회사로 유명한 오스템임플란트 주가가 날벼락을 맞게 생겼다. 무려 자기 자본의 90%가 넘는 횡령사건이 알려지면서 15일간 거래 정지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소액 개미 주주들은 정말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침착을 유지하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다. 오스템 임플란트 주가 전망 오스템 임플란트는 주식하는 사람들치고 다 아는 회사이다. 코스닥 시총23위이며 작년에 주가가 3배나 오르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주식이다. 주가가 이렇게 오른 이유는 장사를 잘했기 때문인데 영업이익이 1천억 가까이 나오면서 점점 성장형 실적주로 평가받고 있었다. 3~5만 원 사이의 주가가 지금 14만 원이 넘었을 정도로 시장도 좋은 실적에 화답을 했다고 볼 수 있다. 1,..

어깨통증 원인 예방 [내부링크]

어깨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 것은 통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하는 데 있어 매우 지장을 받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건강할 때는 모르던 어깨는 운동범위 자체가 넓기 때문에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 회전근개파열 용어가 발음하기도 어렵습니다. 쉽게 말해 어깨를 회전할 수 있게 해주는 어깨를 둘러싼 근육과 힘줄 구조입니다. 이 것이 노화되고 파열된다면 어깨뿐만 아니라 팔까지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깨 관절을 지탱해주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심한 외부 충격을 받으면 파열되거나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2. 석회..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내부링크]

작두와 생긴 모양이 비슷하다 하여 작두콩이란 이름이 생겼으며 현존하는 콩 중에 가장 큰 작두콩은 그 효능도 크기만큼 훌륭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작두콩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은 열대 지방가 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하지만 온난화 현상이 지속되는 기후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제는 대한민국에서도 재배가 가능해졌습니다. 게다가 좋은 식품을 찾는 웰빙 열풍뿐만 아니라 작두콩이 유명해지면서 작두콩을 재배하는 농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두콩은의 생김새는 작두 모양을 닮았고 그 큰 크기만큼 알맹이의 크기도 2~3 정도로 가장 큰 콩에 속합니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으로도 유명한 작두콩은 기침과 천식환자를 비롯해서 비염과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염으로 고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으로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갑상선에서 과도한 호르몬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항진증은 초음파나 갑상선 항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은 평소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며 있는지도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이 갑상선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도 사실 별 관심이 없죠. 그런데 의외로 갑상선 항진증 또는 저하증에 걸려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자주 찾아볼 수 있으니 이제부터라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은 우리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이 기관이 민감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호르몬이 과다하게 생..

허리통증 원인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워낙 많아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 건강할 때 허리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잘 지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허리통증 통증은 의학적으로 우리 몸에서 비정상적인 상황이 벌어졌다는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을 통칭한다고 합니다. 확실히 의학용어나 법학 용어나 왜 이리 어렵게 이야기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쉽게 말해 우리 몸에 어딘가 이상이 생겨서 아픈 것이 통증입니다. 그런데 이 허리 통증은 질병에 걸려서 아픈 것과는 다른 특징적인 것이 있습니다. 운전을 오래 한다든지 아님 책상 의자에 오래 앉아서 사무를 보던가 하면 허리가 아프게 됩니다. 이렇게 어떤 병에 걸려서 아픈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아주 흔..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내부링크]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토마토가 우리 몸에 정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향기도 정말 좋고 색깔도 이쁜 토마토는 지금도 많은 전문가들이 건강 관련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 우리가 이 토마토에 관심을 더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왜 매일 같이 먹어야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과거부터 인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자라는 모양과 기간이 길었고 열매가 탐스러워 많은 사람들이 화초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야채냐 과일이냐에 대한 논란도 많았지요. 과일이라고 하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채소이기도 해서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얼마나 건강에 효능이 있는지만 잘 알면 되는 것이지요. 현대의 토마토는 전 세계에 5천 개 이상의 품종이 있으며 이중 한..

홍삼의 효능 [내부링크]

홍삼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 흔하게 드시는 국민 보양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홍삼의 대표적 효능으로 알려져 있는 항암효과와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피부를 보호해주는 홍삼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1. 홍삼의 효능 - 항암 효과 (폐암 예방) 홍삼의 다양한 효능 중에서도 폐암에 효과가 있는 것이 주목이 됩니다. 몇 년 전 소식이지만 국내 연구진이 암 가운데 사망률 1위인 폐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겁니다. 그 결과 홍삼에서 세계 사망률 1위 암인 폐암을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성분이 있다는 것을 발견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홍삼을 찾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홍삼과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포닌 성분..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뜻 [내부링크]

요즘 사회적으로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에 대한 논란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왜곡해서 쓰는 경우가 많아서 매우 안타까운데요. 오늘은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뜻 가끔 신문기사를 보거나 SNS를 살펴보면 페미니스트를 증오하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있는 걸까요? 페미니스트는 쉽게 말해서 '남성주의 사회에서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남성주의 사회'라는 단어에서 말이죠. 남성주의 사회란 여성의 권리가 억압받는 곳입니다. 쉬운 예를 들어 고위직에 올라가는 데 있어 겉으로는 평등하다고는 하지만 무언가 보이지 않는 ..

기초연금 수급자격 재산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기초연금 수급 자격과 재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인구가 많아지게 되면서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재산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재산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수급 자격 보통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기초연금 수급 자격자'라고 합니다. 그러니 내가 수급자가 될 수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재산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은 기초연금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소득 하위 70%에 속해야 합니다.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국내거주 부부 기준 소득 169만 이하 연금 수급자 제외 (공무원연금, 군인, 별정우체국연금) 부부가구 기준 월소득 270만 4천 원 이하 단독가구 기준 월소득..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내부링크]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말이 좀 많이 어려워서 그렇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ADHD 주요 증상 ADHD의 주요 특징적인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어린 시절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ADHD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ADHD 증후군의 발생원인에 대해선 유전적인 요인과 생물학적인 원인으로 나뉠 수가 있으며 이 외에도 정상적인 아이지만 정서적인 심한 학대를 받아 정신적 충격이 가해지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생물학적인 원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주의 산만(주의력 부족, 결핍) 1) 과잉행동 A..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및 방법 [내부링크]

추운 겨울이 오면 체중이 더 불어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밖이 춥기 때문에 실내 생활이 많아지게 되어 움직이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며 먹는 것은 오히려 더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이젠 이런 핑계를 걷어내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를 시작합시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동네마다 있는 공원에 나가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워킹과 조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을 산책시키면서 운동도 겸하고 가족들끼리 담소를 나누면서 산책을 하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그런데 사실 운동효과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서로 대화하고 웃고 걷다 보면 운동이 되는 것 같아도 사실 상 땀 한 방울 안 흘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공부도 그렇듯이 운동도 사실 집중해서 정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계단 ..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디스크라고 하면 척추, 허리디스크만 위험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목디스크가 훨씬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특히 스마트폰을 구부리고 보는 것에서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목뼈 마디 마디에 있는 디스크가 정상적인 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면 다른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목에서는 척추로 지나가는 신경이 있는데 이 척추신경이 눌리게 되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이것을 목디스크라고 판정합니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부위는 당연히 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목은 머리와 신체 몸통을 연결해 주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즉 우리 몸의 CPU라고 할 수 있는 뇌에서부터 모든 신경이 온몸으로 잘..

서리태 효능 7가지 [내부링크]

서리태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풍부한 영양소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서리태를 어떻게 먹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뛰어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서리태 효능-뼈 건강 서리태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이라고 하면 멸치나 우유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콩 종류인 서리태에 칼슘이 풍부하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칼슘은 뼈의 밀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한 마디로 뼈를 만드는 성분이자 그것을 유지하는 필수 영양소인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면서 심해지면서 골밀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골밀도가 급속도록 저하되면서 골반 같은 곳에 구멍이 송송 뚫리는 골다공증까지 찾아오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로즈힙 퓨레주스효능 부작용 [내부링크]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로즈힙을 아시나요? 장미열매라고도 부르며 바로 꽃잎 아랫부분에 둥근 부분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그 생김새가 꼭 엉덩이 모양을 닮아서 로즈힙이라는 재밌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로즈힙 퓌레 주스는 로즈힙 속에 들어 있는 장미 씨를 재료로 주스로 만들어 섭취하기 편리하게 만든 것입니다. 로즈힙 퓨레 주스 효능 로즈힙 퓌레 주스를 만들 때는 우선 로즈힙을 건조한 후에 주스로 만듭니다. 신선한 로즈힙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관절염이 있거나 수술 후 통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로즈힙은 들장미의 열매이며 강한 신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오일과 화장품 원료로 쓰이지만, 차나 잼, 퓌레, 퓌레 주스 등을 만들어서 먹기..

공포 지수 투자 판단조건이 될 수 있나 [내부링크]

투자자라면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시장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판단을 한다. 그럼 공포 탐욕 지수가 과연 얼마나 투자 판단 조건이 될 수 있을까? 공포지수 VIX 믿을 만 한가? 공포지수는 VIX지수라고 해서 시장에서 얼마나 공포와 탐욕 상태인지 알려준다. 40점을 넘길 수록 공포가 심한 것이다. 이것은 매우 단순한 원리인데 주가가 오르면 매수가 매도보다 많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게 되고 과매도 상태가 된다. 한 마디로 주가가 심하게 내리면 공포라고 하는 것이다. 그 반대이면 탐욕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연 투자 판단이 도움이 될 것인지 우린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VIX(Volatility Index): 시카고 옵..

코로나 위험 낮추는 방법 [내부링크]

코로나의 기세로 전국이 난리입니다. 유명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영화배우들까지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주변에 성큼 다가와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그 위험을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위험 낮추는 방법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 날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바이러스는 날씨가 추워지면 활동을 못할 것이라는 우리의 상식과는 다르게 전혀 상관없이 퍼지고 있습니다. 특히 삼한사온 특징이 나타나는 겨울에는 기온이 편차가 심해지므로 오히려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일 기온이 아침저녁 다르고 어제오늘 다른 상황이 반복되면 우리 신체는 매번 바뀌는 온도차에 적응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분명 다이어트에는..

부동산 용어정리 [내부링크]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도 사실 기초용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기본에 충실하자는 의미에서 부동산 용어 정리를 쉽게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용어정리 부동산 용어 중에는 비슷비슷해서 헷갈리는 것들이 참 많아요. 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이름을 지었으면 좋았을 텐데 일부러 어렵게 해 놓은 것인지 모를 정도로 아리송한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아파트 분양을 받아보았다면 시행사와 시공사의 차이를 아시나요? 시행사 시공사 아파트 분양을 하면 제일 먼저 어떤 건설회사가 아파트를 짓는지가 제일 관심이 갈 겁니다. 분양을 하는 건설사가 실제 건축을 하는 회사는 다르다는 것을 아시나요? 시행사는 모든 공사를 책임지고 관리하는 회사이며 시공사는 시행사가 발주를 주어 공사만 하는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내부링크]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도 온라인으로 준비할 수 있고 별도 국가시험을 치를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또한 자격증 취득 필수조건도 충분히 채울 수 있어서 많은 직장인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필수 조건 2가지 필수조건은 단 2가지입니다. 첫 째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과 둘째 사회복지 필수 17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두 조건 모두 온라인에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면 되는데요. 총 수강기간은 15주이며 과목당 40~60분짜리 동영상 강의를 14일 안에 수강하면 출석을 인정받게 됩니다. 온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의 장점은 무엇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내가 편할 때 수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이 없..

코스트코 주가 전망 [내부링크]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쇼핑은 침체의 길을 걷고 온라인 쇼핑은 매출에 날개를 달아 사상 최고 실적을 거두고 있다. 편리하고 저렴하기까지 하니 너도나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한다. 그러나 이와 중에도 오프라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코스트코이다. 코스트코 성장하는 유통기업 코스트코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가끔 쇼핑하러 가면 정말 장사가 잘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모두들 비대면으로 쇼핑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는 안 할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코스트코 같은 곳은 점점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코스트코는 과거 큰 위기를 겪었었다. 글로벌 공룡인 아마존이 미국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체인 업체인 홀푸드를 인수했을 때 코스트코 주가는 난..

프로폴리스 효능 4가지 와 부작용 주의 [내부링크]

프로폴리스는 아주 귀한 약재로 취급받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납니다. 꿀벌들이 그들의 벌집을 지키기 위해 프로폴리스로 틈새를 막아주어 유해한 세균들과 미생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만듭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드는 것으로 꿀을 얻고 나서 부산물로써 얻어지는 귀한 것입니다. 꿀벌이 식물이나 나무 ,식물, 싹 등에서 수집해오는 수지질 혼합물이며 여왕벌이 먹이인 로열제리와는 다른 것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으며 원기회복에도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프로폴리스 효능-감기 예방, 치료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감기에 걸렸을 때 복용하는 것일 겁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내부링크]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가 타는 듯한 고통이라고 할 정도로 순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무척 괴롭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아주 흔한 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음식을 섭취하면 본격적인 소화 과정을 담당하는 첫 번째 장기가 바로 위입니다. 위에서는 강력한 위산이 나와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요. 염산과 같은 강산 산성물질입니다. 음식이 소화되면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데 다시 거꾸로 식도를 타고 역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산과 같이 올라오면서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까지 불러일으킵니다. 바로 이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계..

주식 수익 내지 못하는 이유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 항상 하는 고민이 있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이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손실을 내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소수이다. 바로 여기에 주식 수익을 내지 못하는 이유가 숨어있다. 주식 수익 내지 못하는 이유 주식 투자를 하면 수익이 나기도 하고 손실이 나기도 하기 때문에 계좌 잔고에 너무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그런데 주식 시작하는 초보분들은 여기서부터 큰 난관에 부딪히고 만다.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면 계좌를 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듯이 주식도 잔고에 내 종목이 지금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 같다. 실시간 변하는 계좌 평가액에 중독 그래도 주식 계좌 전체를 보는 사람들은 나은 편이다. 각각의 종목들의 시시각각 변하는 잔고 평가액에 애가 타고 스트레스..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내부링크]

양배추를 먹으면 몸에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보다 간편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바로 즙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 가능하지만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효능-위장 건강(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양배추에 효능 중 가장 뛰어다나도 할 수 있는 것이 위장에 좋다는 것입니다. 평소 위장기능이 안 좋아서 소화도 잘 못 시키고 잦은 트림 및 소화불량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에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고 양배추즙을 꾸준히 섭취한 적이 있는데 많이 호전되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맛도 달짝지근한 것이 남녀노소 모두 꺼림 낌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양..

산타랠리 주가 향방 [내부링크]

산타랠리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산타가 선물을 주듯이 크리스마스부터 이듬해 연초까지 좋은 주식시장 흐름을 보여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고 대체적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산타랠리 산타랠리는 사실 코스피 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더 잘 나타나고 맞아떨어집니다. 그도 그럴 것이 미국 시장에서 생긴 용어이고 우리와는 좀 차이가 있거든요. 미국은 12월에 보너스 같은 특별 지급이 많은 기업에서 일어납니다. 당연히 직장인들은 유동성이 좋아지고 게다가 연말 분위기까지 있으니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주가가 오를까? 내릴까? 소비가 진작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기업도 장사가 잘되니 매출이 오르겠죠. 즉 기업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면서 기대감..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날씨도 추워지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건강관리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설명드릴 건데요. 감염병 시대에 어울리는 생강의 탁월한 해독성과 살균 효능에 대해 알게 되실 겁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은 일단 다양한 세균을 살균시켜 줍니다. 라피노스와 쇼가올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그 효능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성분 이름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음식 혹은 약물에 중독되었을 때도 효과가 있어서 약으로도 쓰였습니다. 그리고 살균,향균 작용으로 생선의 비린내 같은 것도 없애주며 동양에서는 독성이 있는 한약재를 생강즙에 담가 놓으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유명한 공자님도 식사 때마다 드셨다고 하며 정신을 맑게 해 준다고 했답니다. 이런 효능 덕택에 독버..

혈소판수치가 낮으면어떻게관리 [내부링크]

혈소판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아마 매년 신체검사 결과를 받게 되면 혈액 검사 중에 혈소판 수치가 나오기 때문일 것입니다. 혈소판 수치는 우리 몸의 중요한 신호를 주는데요. 이것이 낮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피 사총사 적혈구와 백혈구는 너무 유명하죠. 적혈구는 우리 피의 색깔이 붉게 보이게 하는 이유가 되고 헤모글로빈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잘 알고 또 백혈구는 우리 몸의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지키는 군인 같은 역할과 문제가 생기면 백혈병 때문에 또 유명합니다. 반면 혈소판은 하는 일에 비해 굉장히 잘 알려지지 않아서 아무 사총사 중에서 가장 서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혈소판의 역할 혈소판의 역할부터 이해하고 넘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국내 배당주 Vs 해외 배당주 [내부링크]

연말이 다가옴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을 때이다. 고배당을 주는 국내 배당주는 여러 종목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게다가 이제는 글로벌로 투자자들의 시야가 넓어져서 해외 고 배당주에도 눈길을 많이 주고 있다. 국내 배당주와 해외 배당주에 대해서 알아보자. 국내 배당주 국내 배당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종목은 금융, 증권주일 것이다. 대표적인 고배당 종목으로는 삼성증권, 하나금융지주, 우리 금융지주,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등 같은 섹터에 속한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5% 이상이고 삼성증권의 경우네는 8% 정도 예상이 되고 있다. 시중 금리가 좀 올라서 예적금 이자가 늘어난다고 해도 여전히 2~3% 정도의 낮은 금리로는 투자자들의 발길을 완전히 돌리기는 역부족이다. 고배당 ETF 투자 한..

얼굴이 붓는 이유 와 붓기 빼는 방법 [내부링크]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보면 퉁퉁 부은 얼굴 때문에 놀란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부은 얼굴을 보노라면 컨디션도 더 안 좋아진 것 같고 외모도 걱정되며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오늘은 얼굴이 붓는 이유를 알고 붓기를 어떻게 하면 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얼굴이 부으면 우선 외적으로 둔해 보이고 살이 찐 것처럼 비칠까 봐 걱정이 앞섭니다. 그리고 왜 이렇게 매 번 붓는 것인지 이유도 모르겠고요. 그냥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고 넘어가는 게 대부분인데요. 이제부터는 원인을 알고 그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즐겁게 대처해 나가도록 해 보자고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체액의 배출 문제 얼굴이 붓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것과 이것이 원인 되어 체액이 정체되어 노폐물..

전환사채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꼭 만나는 용어인 전환사채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환사채가 무엇이고 과연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오늘 목적입니다. 전환사채란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영어로 보면 더욱 간단합니다. 'Convertible Bond'이며 줄여서 CB라고 합니다. Covertible 은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고 Bond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이라는 뜻이고 무엇으로 전환하느냐 하면 주식으로 한다는 겁니다.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Convertible Bond) 전환사채에 대해서는 딱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째 주식이 아니고 채권입니다. 둘째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입니다. 주식을 ..

출자전환 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 것일까? [내부링크]

경제 신문이나 뉴스를 볼 때 자주 등장하는 기본 용어를 제대로 이해하면 내용을 훨씬 쉽게 받아들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이해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출자전환이란 무엇이고 왜 하는 것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출자전환이란 주식 투자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신문과 뉴스를 많이 보아야 합니다. 특히 경제 관련 뉴스는 이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슈까지 모두 알아야 될 정도로 그 쏟아지는 정보가 어마어마합니다. 주식 투자하기 전에는 관심도 없었는데 이것저것 귀 기울이다 보면 잘 이해가 안 되는 용어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수많은 경제용어 중에 주식과 관련된 대표적인 것으로 '출자 전환'이란 말이 있습니다. 아마 주식 조금 해 보신 분..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탄소중립 주간 [내부링크]

탄소중립을 선언한 지 1년이 지나 이번 주 12/6~10일까지 '탄소중립 주간'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탄소중립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겠다는 것인데요.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들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탄소중립 탄소중립이라고 우리 일반인들이 자동차를 아예 몰지 않고 다닐 수도 없거니와 필요한 전기를 안 쓰기도 어렵습니다. 물론 아낄 수는 있지만 예를 들어 예전에는 에어컨 있는 집이 별로 없었지만 지금은 없는 집이 별로 없습니다. 자 그럼 천천히 할 수 있는 것부터 작은 것이라도 시작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요? 디지털 발자국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 난방을 하지 않을 수 없듯이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하는 직장인이 손으로 일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주관 부서인 과학기..

디파이 유동성풀과 비영구적 손실 [내부링크]

요즘 시대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훌륭한 재테크 상품들이 참 많습니다. 예전 부모님 세대에 은행 예, 적금에 올인했던 시대와는 정말 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디파이 유동성 풀과 비영구적 손실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디파이 란 (De-Fi) 암호화폐 코인 투자하시는 분들은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Decentralized Finance(탈중앙 화금 융)의 약자로 De-Fi 디파이라고 부릅니다. 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하나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같은 새로운 디지털 화폐가 탄생하면서 중앙은행(한국은행)에서 컨트롤하던 것을 블록체인 상 네트워크에서 모든 거래가 이루어지는 탈중앙화 된 방식처럼 똑 같이 금융에도 적용한 겁니다. 사실 낯선 분들은 네트워크는 또 무엇이고 ..

암호화폐 폭락 두려워 하지 마세요 [내부링크]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사실 하루도 편안한 날이 없습니다. 시장이 요동치는 것이 한두 번이 아니며 그 폭도 주식하고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을 정도이니까요. 하지만 매 번 폭락할 때마다 공포감을 느끼며 두려워한다면 그냥 이 쪽 투자는 안 하시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폭락이 두렵다면 투자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좀 직설적으로 말씀드린 부분은 있지만 실제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를 투자하기로 결심했다면 꼭 처음 말씀드리는 말이 있습니다 "매수하시는 순간부터 -50%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십시오." 주식을 하다가 오신 분들은 이 말 뜻을 알겠다고 하시지만 설마 하는 생각으로 계시다가 나중에 실제 계좌가 시 퍼렇게 -50% -60% 찍히기 되면 기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온갖 저주를 퍼부으면서 다시 ..

NFT 란 이해하면 돈이 된다 [내부링크]

NFT가 2021년 올 해의 단어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다들 예상했었던 메타버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에 놀랍습니다. NFT에 대해서는 이제 익숙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초창기 시장이라 개념이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참 알아야 될 것도 많고 배워야 될 것도 많은 세상입니다. 메타버스는 또 무엇이고 NFT란 또 무엇인지 새로운 개념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하는 것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최고의 화두로 급부상되고 있는 NFT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FT란 NFT란 뜻은 Non Flunge Token의 약자이며 대체 불가 토큰이라고 합니다. 사실 영단어 뜻은 모르셔도 되고 개념만 쉽게 잡으면 됩니다. 혹시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게임 속 내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아..

12월 제철 해산물 과 횟감 [내부링크]

해산물과 생선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겨울을 참 좋아하십니다. 여름에도 드실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겨울에 통통하고 고소한 지방도 풍부해서 더 맛이 좋고 싱싱하기 때문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 해도 12월 제철 해산물과 횟감을 준비해서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1. 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정말 영양이 대단히 풍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대표 제철 해산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아닐까 싶습니다. 각종 비타민은 물론이고 간 해독에 좋은 타우린 성분과 철분, 아연, 글리코겐 등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굴이 최고로 맛이 좋을 때는 11월부터 다음 2월까지 이어지는 겨울동안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굴은 금방 상하기 쉬우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내부링크]

혹시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이 한두 번쯤은 겪어보지 않았겠나 싶습니다. 보통 여성분들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회식 등으로 중년 남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평상시 전혀 배가 아픈 적이 없다가 바늘로 콕콕 쑤시고 강한 압력으로 무언가가 내 배를 누르는 느낌의 통증이 보통 나타납니다.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간헐적이 아니고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보시고 정확한 검사로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심한 변비, 설사 변비가 심하거나 선천적으로 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으며 배변 횟수 또한 정상인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

코로나 증상순서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코로나 증상 순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 국민의 80%가 백신을 접종했고 고위험군 대상으로 부스터 샷까지 접종하고 있으나 새 변종 바이러스까지 등장하면서 계속 긴장을 늦출 수가 없는 형국입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를 알아야 하는 이유 코로나 공포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백신과는 상관없이 감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염 환자가 하루 2천 명에서 3천 명 그리고 5천 명까지 넘게 발생하면서 이제 언제 어디서 감염이 될지 모르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어떤 질병이든지 초기에 발견되면 그만큼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으며 환자도 고통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를 정확히 알고 이와 유사한 증상이 발현된다면 서슴지 말고 진단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증상순서..

공매도란? 종류 및 업틱룰 [내부링크]

공매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폐지되어야 한다고 원하고 있으나 아직 공매도의 순기능이 강조되면서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공매도가 왜 문제가 되고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란 말 그대로 공(空) 매도 글자에 그 뜻이 담겨있습니다. 쉽게 말해 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매도를 한다는 뜻인데요. 사실 주식이 없는데 어떻게 매도를 하는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집도 자동차도 내가 소유하고 있어야 남에게 팔 수 있는 것인데 유독 주식은 내가 가지고 있지도 않은데 빌려서 팔 수 있게 만들었으니 참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남의 차를 빌려서 팔아 현금을 챙기고 그 차 가격이 떨어지길 기다렸다가 다시 사서 다시 돌려줄 수 있다는 것이랑 무엇이 다를까요? 공매도가 생긴 이유 공매도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한 번쯤은 듣게 되는 용어가 바로 유상증자입니다. 오늘은 유상증자란 무엇이며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자란 무엇인가 먼저 증자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셔야 합니다. 增증 資자는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증자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상으로 돈을 받고 주식을 새로 발행해서 판매하는 방식과 무상으로 추가 발행한 주식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자본과 자본금의 차이 오늘 언급할 유상증자는 도대체 왜 하는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먼저 기본적으로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으로 이루어졌음을 상기해 봅시다. 그리고 자본과 자본금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개념의 차이가 명확히 차이가 있으므로 먼저 ..

2021년 12월 공모주 청약일정 [내부링크]

2021년도 이제 한 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더욱 세월이 빨리 간다는 것은 느끼고 계실 겁니다. 이번 12월에는 스펙 주를 제외하고 총 4개의 공모주 청약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청약 일정과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공모주 청약일정 12월에는 총 8개의 종목이 예정되어 있으나 앞서 말한 대로 스펙 주를 제외하고 4개 종목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스펙 주란 기업인수목적회사로써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서 3년 내에 장외기업 중에 우량업체를 M&A 한다는 조건으로 상장하는 일종의 서류상 회사입니다. 우린 실체가 있는 검증받은 공모주 청약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좋습니다. 스팩주란 스팩주 상장 투자 주의해야 한다 스펙 주 상장에 투자자들이 열..

시가총액 이란 주가보다 중요하다 [내부링크]

주식에 처음 입문한 주린 이들은 시가총액보다 주가에 먼저 관심을 기울이게 되어있다. 왜냐하면 아직 시가총액이 가지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주가보다 훨씬 중요한 시가총액의 의미를 이해하면 이제는 주가보다 먼저 챙기게 될 것이다. 시가총액 이란 시가총액은 증권 거래소에 상장한 주식의 시가를 모두 합하면 계산되어진다. 줄여서 시총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주식의 시가라는 것은 주식의 현재 가격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오전 9시에 개장하여 오후 3시 반까지 열리므로 그 시간 동안은 계속 주가 역시 변하게 되므로 시가총액도 변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종목의 시가총액도 시시각각 변화하게끔 되어 있다. 개별 종목 시가총액을 구하는 방법 예를 들어 어떤 종목의 시총..

신풍제약 주가 전망 및 하락이유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신풍제약 주가에 대한 전망 분석입니다. 작년에 코로나 치료제 개발 이슈로 혜성처럼 등장해서 놀라운 주가 폭등을 보여줬던 기업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폭락을 하고 있으며 주가 변동성도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주가 현재 상황 신풍제약은 제약회사로 60년가량의 업력을 갖고 있으며 상장된 지도 30년이 넘었습니다. 국내 제약회사로써 어느 정도 이미지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그리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관심이 많이 받던 종목은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이 회사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졌는데요. 작년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로 파라맥스를 개발한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롤러코스터 타는 주가 신풍제약의 주가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종부세 부과 기준 및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내부링크]

올해 종부세 고지서가 통보되고 금액을 확인한 대상자들은 큰 충격에 휩싸였다. 한 마디로 작년 대비 몇 배에서 수십 배까지 예상보다 훨씬 크게 늘어났기 때문인데 감당하기 힘들 정도인 상황이 속출하여 사회적인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종부세 부과 기준 종부세의 과세 기준은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일정한 금액 이상 부동산 재산이 있는 사람에게 부과되는 종합부동산 세금을 말한다. 최근 1세대 1 주택자는 9억에서 11억으로 상향되었다. 하지만 다주택자는 6억이 넘으면 과세 대상자가 된다. 1 주택자는 완화되었지만 다주택자는 변동이 없다. 최근 서울 아파트 가격이 평균 11억 선을 넘은 것을 생각하면 1 주택자 중에서도 납세 대상이 늘어났으며 다주택자는 당혹감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금액이 산출되었다고 한다. ..

베블런 효과 베블랜 vablen effect [내부링크]

재미있는 경제용어가 있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베블런, 베 블랜 효과(vablen effect)라는 것이 있습니다. 명품처럼 가격이 오르면 더욱 사고 싶어지는 수요가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효과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베블런 효과 용어의 이름이 참 기억하기 좋습니다. 배가 불렀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금방 뜻을 유추할 수 있고 잊어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싼 물건은 오히려 사고 싶어지는 배가 불렀다는 것으로 약간 애매하지만 감은 오지 않나요? 기본적으로 어떤 재화의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수요는 줄어야 하는 것이 수요와 공급의 기본 원칙이지만 가격이 오르면 오히려 소비가 늘어나니 신기할 따름인 것이죠. 가격이 오르면 더 사고 싶어지는 심리 서두에 예를 든 대로 명품 백이나 시계..

기미 없애는 방법 [내부링크]

노화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막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노화를 늦추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겠죠. 노화현상이 제일 먼저 나타나는 곳은 바로 우리의 얼굴 피부입니다. 기미와 잡티는 얼굴 노화의 대표적인 현상으로 손꼽힙니다. 오늘은 기미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미가 생기면 노화가 심해 보인다 많은 분들이 피부의 기미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십니다. 아마도 얼굴이 밝고 화사하면 젊어 보이는 데 기미와 잡티 같은 것이 생기면 전체적 얼굴 피부톤이 어두워지면서 활력도 떨어져 보이고 늙어 보이기 때문일 겁니다. 이는 기미가 많이 끼여있으면 전체적으로 흐려져 보이는 피부가 더욱 노안으로 보이게 만들며 마음의 스트레스까지 불러일으키는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 기미가 생기는 것이..

삼성전자 주식 오르니까 사고싶다 [내부링크]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국민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동학 개미란 칭호까지 받았으니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그런데 삼성전자는 변한 게 없는데 내릴 때는 사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다가 며칠 오르니깐 막 사고 싶어지지 않으신가요? 급변하는 삼성전자 투자 뉴스 삼성전자 주식은 누구나 인정하는 일등 주식임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우리 투자자의 마음은 정말 변덕스럽게 그지없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매일 뉴스를 많이 보게 됩니다. 불과 몇 주 사이에 삼성전자를 대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심정을 기사화 한 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대표적인 기사 제목 몇 개를 기억나는 대로 적어볼게요. " 또다시 6 만전자에 동학 개미 이제 지쳤다. 매도 행렬 이어져.." " 삼성전자 8 만전..

맥도날드 주식 인기있는 이유 [내부링크]

맥도날드 주식은 시끄럽지 않게 조용히 상승하면서 올해만 20% 이상 상승 중이다. 대표적인 미국 배당주로써 인기 있는 주식이며 전문가들의 추천을 계속 받고 있다. 맥도날드는 왜 인기가 있고 계속 오르는 것일까? 맥도날드 주식 인기 있는 이유 맥도날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을 운영하는 대표적 기업이다. 맥도날드 한 번 이용해 보지 않은 사람 없을 정도로 인기 있는 곳이라 아이들에게도 인기 만점이다. 주가도 매우 안정적이며 무려 45년간 배당을 늘려온 고배당주로써 배당소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주목받는 기업이다. 이쯤에서 궁금한 것이 있을 수 있다. 맥도날드는 누가 뭐래도 건강식품을 파는 곳은 아니다. 쉽게 말해 정크푸드를 팔아서 이윤을 내는 기업이다. 요즘 같이 유기농과 친환경 식품이..

이석증 원인 및 증상 [내부링크]

이석증을 겪어보신 분들은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어지러운 느낌을 잘 아실 겁니다. 갑자기 발생했다가 좀 지나면 괜찮아지길 반복하는 증상입니다. 이석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증상은 어떠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이것을 이해하려면 우리 귀의 구조를 간단하게나마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귀속 깊은 곳에 반고리관이라고 있습니다. 학생 시절 생물시간에 반고리관은 평형감각을 유지해 주는 기관으로 배우셨을 겁니다. 관모 양으로 생겨서 반고리관이며 내가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게 해 줘서 균형을 잡을 수 있게 해는 것이죠. 이석증은 반고리관 내에서 이 기능을 담당하는 이석이 떨어져 나오게 되면서 액체로 채워져 있는 반고리관을 돌아다니면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석이 제자리..

뇌경색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대한민국 사망 원인 3대 질환 중에 하나로 뇌경색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암, 심장질환, 뇌경색 3대 질환 중에 뇌경색이 국내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뇌경색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1.뇌경색 뇌경색은 혈관이 막혀 뇌손상을 일으키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흔히들 뇌졸중과 뇌경색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뇌졸중에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는 것입니다.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 되는 것이며 막힌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라 합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중풍이 바로 뇌졸중을 말하는 것입니다. 1)전조 증상 뇌경색 초기 증상은 손상 된 부위가 어디 인지에 따라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로 특정 지을 수가..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인간의 삶 중 3분의 1을 수면 시간이 차지할 정도이므로 잠을 잘 자고 못 자고의 차이가 나머지 삶의 질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오늘은 불면증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병에 걸린다 전날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바로 다음 날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끼게 됩니다. 그만큼 전날의 숙면은 오늘의 컨디션을 결정합니다. 단순히 컨디션뿐만 아니라 계속 잠을 잘 못 이루는 것이 반복되면 건강에도 큰 지장이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치매,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어떻게 하면 잠을 잘 잘 오게 할 수 있는지 꼭 배우고 실천하시..

간에 좋은 음식 10 [내부링크]

간 건강에 대해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관리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장기가 어디 있겠냐마는 간은 한 번 나빠지면 되돌리기 힘듭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릴 테니 평소에 간 건강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간 건강의 중요성 간은 우리 몸에 화학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온 갖은 독소를 해독하는 공장입니다. 이런 간이 나빠져서 그 기능이 약해져도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내게 됩니다. 그리고 몸에 이상을 느낄 상태가 되면 이미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나빠진 상황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간 건강은 평소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간 기능 간이 나빠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해독을 못하기 때문에 우..

해외주식 미결제 정산금액 [내부링크]

해외주식 미결제 정산금액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말이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 주식하시는 분들은 해외주식이 결제되지 않은 금액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계좌에 입금은 충분히 했는데 이상하게 생각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 정확한 의미를 설명드릴게요. 해외 주식 결제 시스템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의 차이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국내 주식을 해 보신 분들은 '3일 결제' 시스템을 아실 겁니다. 내가 주식을 매수한 날(D0)에 매도자에게 돈이 지급되지 않고 내일모레(D+2) 지급(결제)됩니다. 반면 해외 주식은 D+3 일입니다. 오늘 매수했으면 내일(D1)도 아니고 모레(D2)도 아니고 글피(D3)에 결제되는 것이지요. 주식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계좌 만들고 현금 입금해서 바로..

금거래 방법 및 KRX금시장 매매차익 비과세 [내부링크]

금 거래에 있어 매매차익은 전액 비과세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KRX 금시장에서 거래하면 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시세차익에 세금이 없습니다. 어느 자산 시장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별한 혜택입니다. 금 시세 올 한 해 내내 가장 재미없었던 자산 시장이 바로 금입니다. 작년에 온스당 2천 달러를 단숨에 돌파하며 시세가 좋았던 금이 올해는 1600달러까지 내려가면서 거북이걸음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 세계적 우려감이 증폭되면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최근에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조금씩 오르던 것이 이젠 1850달러를 넘어서며 다시 2천 달러 고지를 넘보고 있습니다. 국제 금 값 상승추세 한 달 전 가격보다 약 5% 정도 올랐습니다.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 정..

메타버스 관련주 주가전망 [내부링크]

메타버스 관련주가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 대표 관련주인 엔피, 맥스트, 위지윅 스튜디오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주가 전망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플랫폼 산업에 확장, 적용시킴으로써 그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추구하는 가상현실, NFT,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은 지금까지 익숙하지 않았지만 새롭게 우리의 일상생활로 급속히 스며들고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에 정부에서 한국 관광지, 인기 드라마, 영화 등을 구현하여 한국관광 유니버스라는 명칭으로 개발을 하겠다고 밝힌 부분도 아주 큰 호재입니다. 주식에 돈이 몰리게 되면 주가는 오르게 되는 간단한 원리를 이해한다면 이 산업에 미래를 예측하기..

주식 공부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주변에서 공부하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주식 좀 한다는 지인들에게 종목 추천을 바랐건만 공부를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정작 주식 공부를 하려고 하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 공부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드릴게요. 주식 공부하는 방법 주식을 떠나 평범한 사람들은 잘 못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힘이 듭니다. 주식 공부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일단 하루에 최소 1시간 정도는 투자할 시간이 있는지부터 먼저 체크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제부터 하루 1시간은 무조건 주식 공부하는 것을 실천할 수 있다는 단서 하에 시작해 보겠습니다. 주식 초보 공부법 주식을 완전 처음 해 보는 경우부터 설명할게요. ..

패딩 세탁방법 [내부링크]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이 다가오면 이제 패딩을 꺼내서 입게 되는데요. 작년에 입었던 패딩이라 지저분해져 있다면 세탁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탁소에 맡기시나요? 아님 직접 세탁을 하시나요? 오늘은 패딩 세탁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패딩 세탁방법 올 해는 겨울이 빨리 오는 것 같습니다. 11월이지만 벌써 패딩을 꺼내 입으신 분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요. 이제 곧 패딩의 계절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필수 동계 아이템입니다. 대부분 작년에 입었던 패딩을 세탁하고 잘 보관하셨나요? 세탁을 하지 못했거나 만약 세탁했어도 보관 상태가 안 좋아지저분 하다면 깨끗이 세탁 후에 입는 것이 좋겠습니다. 드라이클리닝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패딩은 세탁소에 맡기는 것보다 집에서 물빨래가 제일 좋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주가 전망 [내부링크]

비트코인 관련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주식입니다. 바로 우리 기술투자인데요.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 나무 관련주로도 유명합니다. 비트코인이 계속 좋은 흐름을 보이면 우리 기술투자 주가 전망도 긍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기술투자 주가 전망 이 주식은 비트코인 관련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원래 본업은 가상화폐랑 관련이 없고 시설대여나 할부금융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나 투자 입장에서는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비트코인 오르면 올라가는 주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앞서 설명한 대로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의 실질적 운영사인 두 나무 지분을 약 8% 정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비트는 압도적인 거래량, 회원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점유율이 70% 가 넘습니다. 대 부분이..

부동산 임장 뜻 과 활동 [내부링크]

부동산은 발품을 팔아야 돈이 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 직접 내가 관심 있는 물건지를 찾아가서 현장을 답사하는 부동산 임장 활동에 대해서 그 뜻과 요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발품이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생기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예전과는 달리 요즘은 발품 대신 손품이라고 해서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취합하고 계실 겁니다. 손품도 굉장히 중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로만 끝내고 투자를 진행한다면 많은 것을 놓칠 수 있습니다. 항상 편리함 뒤에는 우리가 못 보는 그림자 같은 것들이 숨어있으니까요. 임장 뜻 부동산은 현장을 답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이를 부동산 임장이라고 하며 임장활동을 간다라고 말하기..

미국 주식 투자가 답이다 [내부링크]

전 세계 글로벌 증시에 60%를 차지하는 미국 주식시장은 가장 큰 곳이며 세계 금융시장을 쥐락펴락할 정도입니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시장의 눈치 보기 바쁜 국내 시장에서 더 이상 가슴 움츠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국내 주식이 아니라 미국 주식 투자가 답입니다. 미국 주식이 답이다 미국 주식의 향방에 따라 전 세계 증시가 동조화해서 움직이는 현상은 이제 하나의 스탠더드가 되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반면 국내 주식 시장은 매일 반복되는 뉴스를 보게 되실 겁니다. 외국인 매도 몇 천억, 몇조 사상 최고 매도 코스피 하락, 외국인 공매도 과열, 외국인 도대체 언제 돌아오나? 등등 우리나라 증시의 주인이 한국사람이 아닙니다. 외국인이 돌아오길 오매불망 기다려야 하는 형편인 겁니다. 점점 심해지는 탈 동조화 현상..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모바일로 편리하게 [내부링크]

모바일 앱으로 가족 관계 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관계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라는 명칭으로 오는 15일부터 도입 예정입니다. 모바일 앱으로 발급부터 제출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 관계 증명서 각종 가족 관계 증명서를 앱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발급이 가능한 종류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비롯하여 혼인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등 20종이며 발급은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서 이루어집니다. 정부 24시 모바일앱 설치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전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정부 24' 모바일 앱을 설치해야 하며 , 정부 24시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앱에서 전자문서 지갑을 설치합니다.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 후에 증..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내부링크]

요즘 해외 주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났습니다. 오히려 국내 주식보다 더 인기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죠.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한 분들은 수익이 많이 나셨을 텐데요.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해외주식은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오늘은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답답한 박스권에 갇혀버린 국내 증시와는 달리 연일 신고가 행진을 하고 있는 미국 증시를 비롯하여 해외 주시에 투자한 분들은 작년과 올해 많은 수익을 걷으셨을 겁니다.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해외 주식은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그럼 얼마나 내야 하고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식 양도세란 국내 주식은 2023년부터 주식에 대한 양도세를 부과한다고..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내부링크]

1가구 2 주택이신 분들은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잘 이해하시면 크게 절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정책은 1가구 1 주택이 장려되는 분위기죠. 하지만 1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채우시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많은 대책 덕분에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죠.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일단 양도세에 핵심을 먼저 짚어볼게요. 부동산, 토지를 매각할 때 즉 타인에게 양도하면서 내 취득가와 비교하여 차익이 생기면 그에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차익이 없으면 신경 쓸 필요도 없는 것이죠. 1가구 1 주택 1가구 1주택 자는 양도세가 없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1 주택자라고 무조건 양도세를 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1가구도 9억 이상이면 고가주택이..

주식계좌 개설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주식계좌 개설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계좌를 만들기 다소 번거로운 부분이 있었지만 요즘은 아주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주식 계좌를 만들 수 있는지 시작해 보겠습니다. 증권사 선택 주식 거래를 하는 방법은 증권회사를 통해서 계좌를 만들고 시작해야 하므로 어떤 증권회사가 나에게 맞는지 고민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증권사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경쟁이 있기 때문에 이벤트나 수수료 무료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증권사 별로 꼼꼼히 살펴보고 나에게 가장 유리한 곳을 고르시면 됩니다. 주식 붐이 일어서 그런지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주식계좌 개설방법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을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내부링크]

온누리 상품권이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전통시장에서만 사용가능 한 것으로 알고 계셨던 분들이 사용처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할인 혜택까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 10% 할인 혜택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평소에는 5%정도 할인해 주던것을 11월1일 부터 코리아세일페스타 개막을 기념해서 연말까지 10%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온누리 상품권의 매력은 과거 지류,모바일,전자 상품권 3가지나 된다는 것입니다. 농협에서만 파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농협,우체국 뿐만아니라 시중은행 16개 곳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모바일로는 구매 및 결재까지 가능하니 제일 편리하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내부링크]

오늘 다룰 내용은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은 어떻게 되며 청약 신청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 푼 두 푼 저축하며 모아두었던 청약통장을 현명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택청약 주택 청약 통장에 가입하고 정해진 조건을 채우면 아파트 분양 시에 청약을 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택 청약하는 방법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는 청약 홈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으나 직접 방문을 원하시면 가까운 은행에 가시면 됩니다.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 부산, 대구은행 등 시중 대형 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첫 사회생활하시는 청년들의 경우 온라인이 편하더라도 직접 은행에 가서 이것저것 물어보..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유럽승인 되면 주가 반등할까 [내부링크]

유럽 의약품청에서 셀트리온과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에 대해서 유럽 내 판매를 승인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정확한 날짜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 승인이 되면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치료에 쓰이게 되는 것이다.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유럽승인 임박 셀트리온의 계속적인 주가 부진은 모든 투자자들을 지치게 만들었다. 계속되는 공매도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도저히 반등의 기미가 없이 지하를 계속 파고 내려왔다. 모든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딱 한 가지 렉키로나 유럽 승인이 곧 임박했다고 하니 희망의 불씨가 타오를 수 있을지 기대가 되고 있다. 유럽 판매 승인은 대형 호재 재료로만 보면 대형 호재임에는 분명하다. 셀트리온의 실적이 예상 밖으로 저조했던 것은 렉키로나가 빨리 유럽과 미국 ..

은퇴 후 가장 살고 싶은 지역 및 주택은 어디일까? [내부링크]

여러분은 은퇴 후 가장 살고 싶은 곳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어떤 주택에 살고 싶으신가요? 어느 조사기관에서 은퇴 후 선호하는 거주지역과 주택 유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경기도와 단독, 다가구, 전원주택이 각각 1위를 차지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은퇴 후 가장 살고 싶은 지역 '경기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가 가장 많은 선호를 받았는데요. 그다음은 지방, 서울 순이었습니다. 첫 번째 전체 국민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이 경기도에 살고 있기 때문 의외로 간단한 이유이죠. 은퇴 후에도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떠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한번 서울 수도권에 살게 되면 지방으로 내려가기 힘든 이유가 여럿 있겠지만 본인이 은퇴해도 자녀들의 교육, 직장 문제 등으..

자녀와 부동산 거래 세금 폭탄 맞을 수 있다 [내부링크]

자녀와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세금을 절약하기 위한 꼼수는 통하지 않습니다. 가격을 낮추어 거래를 한다든지 자녀에게 무상으로 내 집에 기거하게 하는 등의 행위는 예상치 못한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자녀와 부동산 거래 최근에 아파트 주택 증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대비 3년 만에 1.7배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렇게 증여가 빠르게 급증한 이유는 다름 아닌 다주택자 양도세와 종합부동산세의 부담이 그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담스럼 세금을 국가에 바치는 것보다는 사랑스러운 내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내 재산을 내 자식에게 주는 것에 누가 문제 삼겠습니까? 세금 제대로 내고 증여하면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증여세를 아끼려고 자녀에게 시세보다 현저하게 ..

부동산 투자 불로소득이 아닌 3가지 이유 [내부링크]

혹시 주변에 부동산 투자로 부자가 된 사람이 있으신가요?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람들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부동산으로 번 돈은 불로소득이며 투기꾼이라고 손가락질을 하시지는 않았나요? 지금부터 부동산 투자가 불로소득이 아닌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불로 소득이 아니다 부동산 투자를 별로 탐탁지 않아하시는 분들에게 왜 그렇게 생각하시냐고 여쭤보면 십중팔구는 아무 노력도 하지 않았는데 땅값, 아파트값이 올라주어서 거저 돈을 벌었으니 운이 좋은 것이고 로또 당첨금이나 마찬가지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신 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드실 겁니다. 자 그럼 부동산 투자가 얼마나 치열한 노력과 고통이 필요하고 순간순간 용감한 의사 결정이..

자동차 주식 반도체 품귀 이겨내고 질주 할까 [내부링크]

자동차 주식의 주가는 한동안 침체국면에서 벗어나질 못했다. 가장 큰 이유는 반도체 품귀현상이 원인이다. 반도체가 부족해서 공장을 제대로 굴리지도 못할 정도였다. 반도체 품귀현상을 극복하고 자동차 주식이 질주할 수 있을지 알아봤다. 자동차 주식 현대기아차 주가 부진 이유 우리나라 자동차 주식을 대표하는 현대차와 기아차는 해가 지날 수록 해외로부터 브랜드 이미지가 점점 좋아지고 차량 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 모두 자동차 최대 시장인 유럽과 미국에서 사상 최고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선전하고 있지만 주가는 영 움직이질 않고 답보 상태에 빠져있었다. 이제 조금씩 꿈틀거리면서 상승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미가 보이고 있다. 과연 그 동안 답답하게 만들었던 자동차주식이 본격적으로 질주할 수 있을지 이제..

게임으로 돈 버는 방법 [내부링크]

게임하면 재미있고 스트레스도 풀리는 그런 종류가 인기를 끄는 것이 당연했다. 그리고 게임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레벨을 올려서 승리해 나가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단순히 즐기는 목적만이 아닌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게임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여러분은 게임하면 무슨 생각이 드는지 궁금하다. 옛날 분들은 오락실에 가서 코 뭍은 동전을 넣고 친구들과 즐기던 추억이 생각날 것이고 가정용 게임기가 보급되면서 게임팩과 CD를 사기 위해 용돈을 모아서 마련했던 아련한 기억들이 떠오를 거라 생각된다. Play To Win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게임은 돈을 써야 점점 게임을 잘할 수 있다. 바로 Pay To Win 이기기 위해서는 돈을 써서 보다 강력한 아이템을 장착해야 강해지..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보다 투자하기 좋은 이유 [내부링크]

카카오페이의 상장이 11월 3일 예정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같은 카카오그룹의 카카오 뱅크가 먼저 상장하면서 히트를 쳤기 때문에 기대감이 더욱 커지게 만들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기업 중에 카카오페이 투자가 더 좋은 이유가 있다. 카카오 페이 매력 포인트 카뱅과 비교했을 때 카카오페이는 시장에 데뷔하는 시점이 좋지는 않다. 카카오 그룹 자체가 정부의 규제 여파로 급격한 주가의 하락을 겪었으며 먼저 상장했던 카뱅이 누렸던 좋은 타이밍을 한 달 정도 차이로 놓쳤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두 기업다 금융업 종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형제회 사지만 강력한 라이벌인 셈이기도 하다. 즉 경쟁자가 새로 상장하게 되는 것이기에 카뱅 입장에서는 투자자를 뺏길 수도 있다. 카카오페이 카뱅보다 성..

주식 투자 실패로 이끄는 3가지 투자 성격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은 전체 투자자 중에 5%도 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주식으로 성공하기가 힘들고 실패하기는 쉬운 걸까요? 주식에 성공할 확률이 높은 성격과 실패할 확률이 높은 성격이 따로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에 성공하려면 투자 성격도 중요하다 사실 실전에서 오래 산전수전 겪다 보니 꾸준히 수익 내는 것이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 수익을 내기 위해 매매기법을 공부하고 기업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만 어떤 성향과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인성이나 성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평상시의 성격과는 다르게 투자의 세계에 입문하면 사람이 쏵 바뀌는 분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평상시에 그렇게 차분하고 침착..

우리가 껄무새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내부링크]

껄무새라고 들어보셨나요? 실제 생존하는 날아다니는 새는 아니고요. 요즘 시대에 생긴 신조어입니다. 지나간 과거를 돌이켜 후회하고 그때 ~할 걸 하는 말과 앵무새를 합성해서 '껄무새'라는 말이 생긴 거죠. 우린 모두 껄무새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껄무새 그때 ~할 껄 하는 후회의 말을 한 두번 쯤 해 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텐데요. 아마 인간은 모두 과거에 대한 후회와 연민에 휩싸이는 감정의 동물로 태어났기 때문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요즘 껄무새라고 라는 신조어가 등장해서 많이 회자되고 있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급격한 자산 시장의 상승이 상대적 박탈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생긴 말입니다. 인간이 하는 말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서 반복하는 앵무새처럼 그 때 비트코인 살걸, 서울 집을 살껄..

투자는 즐기는 게임이 아닌 고통의 사업이다 [내부링크]

투자의 세계에 뛰어든 사람은 어떤 자산이든지 간에 시작하는 순간부터는 항상 생각을 해야 합니다. 투자를 게임처럼 즐기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막상 실제 진지하게 투자를 하게 되면 내 돈이 들어간 것이라 게임처럼 즐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는 고통받는 마음의 사업이다 투자를 일단 시작하면 늘 생각을 하며 전략을 머리에 짊어지고 살게 됩니다. 일반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샐러리맨이나 개인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자신의 업무와 사업을 잘하기 위해 매일 머리를 싸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부동산, 비트코인, 주식 여러분은 지금 어떤 자산에 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투자에 대한 수익은 괜찮으신가요? 투자를 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던 사람이었나요? 투자의 세계에 뛰어든 것을 후회하거나 또는 더 빨리 시작했어야 ..

페이스북 메타로 이름 바꾼 이유 [내부링크]

최근 비 윤리적인 경영 의혹으로 인해 회사 이미지가 추락한 페이스북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사명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CEO 저커버거는 사명뿐만 아니라 회사 로고까지 새로 선보이며 변신을 꾀하는 것 같다. 페이스북 추락한 이미지 쇄신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페이스북은 시총이 1조 달러가 넘은 거대 공룡기업이었으나 최근 내부고발로 인해 그 이미지가 추락한 상태로 1조 달러 클럽에서 내려온 상태이다. 페이스북은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이 청소년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게시물을 내리지 않았다는 내부자의 고발이 있었다. 즉 회사가 알면서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고발 내용이며 이로 인해 그 동안 좋았던 기업 이미지가 바닥으로 떨어져 버렸다. 사명과 로고 변경 페이스북은 사명을 ..

밈코인 전성시대 뜨는 이유 [내부링크]

요즘 밈코인이 대세이며 전성시대이다. 밈코인이란 무엇이고 코인 시장에서 엄청난 폭등을 하고 있는 것일까? 소셜 네트워크상에 이슈가 되고 있는 밈 열풍에 코인 시장에서 밈코인이 뜨고 있는 것이다. 밈(MEME), 밈코인 뜻 밈(Meme)이란 한마디로 소셜미디어 SNS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유행이나 현상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유행하는 테마 코인"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밈코인 열풍의 시작 밈코인밈코인 열풍은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어떤 특정 코인의 가격을 띄우기 위한 분위기가 텔레그램 방 같은 SNS에서 먼저 형성이 된다. 의기투합된 개인들끼리 단합해서 '영차영차" 외친다든지 어떤 유명인이 어떤 코인을 보유하면서 지지하면 그것이 유행이 되고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묻지 마 투자"가 부동..

전세는 줄고 월세가 늘어나는 이유 [내부링크]

전세가 줄고 월세가 늘어나는 현상이 서울을 중심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서민들이 일반적으로 월세를 살다가 전세로 가고 자가를 마련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가 거꾸로 되고 있는 것이다. 전세가 줄고 월세가 늘어나는 이유를 알아보자. 전세의 월세화 가속 올해 서울에서 계약된 임대 차거 중에 월세를 낀 비율이 열 집 중 네 집이라고 한다. 전체의 40%가량이 월세 형태의 세를 살게 된 것이다. 한마디로 전세를 살다가 다시 월세로 전환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에서 임대차 계약은 전세, 월세, 준월세, 준전세로 4개로 구분한다. 우리에게는 좀 낯선 용어인 준월세, 준전세는 쉽게 말해 자주 통용되는 '반전세'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원래 반전세라는 말도 흔한 것이 아니었는데 전세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임대..

테슬라 주가 전망 더 갈 수 있는 이유 [내부링크]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드디어 시총 1조 달러를 넘어섰다. 주가는 천 달러를 넘으며 천 슬라가 되었으며 앞으로 더 간다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 오른 이유와 앞으로 더 갈 수 있는 전망의 근거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세계 최초의 1조달러 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900달러를 넘어섰고 1천 달러를 도달할 것이란 예상을 다들 했었지만 25일 12.3% 라는 이례적인 급등을 기록하며 한 번에 주가가 천 달러를 넘은 것에 모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로 인해 시가총액이 1조 달러를 넘는 업적을 달성한 것이다. 한국의 서학 개미들이 많은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기에 기쁨의 환호성이 귓가에 들려오는 듯하다. 빅테크 업체중 가장 빠른 1조 달러 달성 테슬라가 기록한 1조 달러는 구..

카카오페이 균등배정 딱 20주만 청약하면 되요 [내부링크]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이 진행된 첫날 예상대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처음으로 균등배정을 백 프로 시행하는 공모주입니다. 균등배정으로 20주만 청약하면 되는데요. 균등배정에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100% 균등배정 카카오페이 일반 공모 첫날 가장 많은 배정물량을 가지고 있는 삼성증권의 경우 일반 청약 평균 수량이 60주라고 합니다. 나머지 대신,한국투자,신한은 발표를 안 해서 그 결과를 모르겠지만 삼성증권의 결과를 미루어 보았을 때, 20주씩만 청약하면 되는 것을 모르고 더 많이 청약한 결과입니다. 더 많이 청약하면 더 많이 배정받을 수 있는줄로 착각하신 것이지요. 균등배정에 대해서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우선 카..

스테이킹, 코인 맡기면 이자 주는 서비스 [내부링크]

코인을 맡기면 이자를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마치 은행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예적금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스테이 킹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이유와 이자 주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스테이킹(Staking) 코인 스테이킹 서비스는 내가 보유한 코인을 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거래소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품에 가입하면 그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서비스 제공 업체마다 코인마다 예치 기간에 따라 각기 다른 이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여러 곳을 비교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자를 조금이라더 더 주는 예적금 상품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랑 아주 흡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스테이킹 서비스가 처음 선 보였을 때 시장에서는 과연 이것이..

은행주 외국인 매수하는 세가지 이유 [내부링크]

최근 금리 상승기에 맞물리면서 외국인들이 국내 은행주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주에 대해서는 거의 쓸어 담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외국인이 금융주에 대해 이렇게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금리 상승 본격 시작 외국인 은행주 매수 코로나 위기를 점점 벗어나면서 경기회복이 점차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금리도 본격적으로 인상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미 지난 7월 한차례 금리가 인상되었지만 다음 달 11월에도 추가 금리 인상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 시기에 발맞추어 주식 시장에서는 외국인들이 먼저 그 수혜주로 금융주 특히 은행주를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한 달간 기준으로 외국인 순매수 상위 10위 안에 3개 종목이 은행주입..

비트코인 자동매매 하는 이유 3가지 [내부링크]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접 수동으로 코인 앱에서 투자하는 방법 외에 자동프로그램으로 매매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자동매매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길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자동매매 자동매매라고 하면 말 그대로 '봇(Bot)'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내가 매수와 매도를 하던 것을 봇이 대신 프로그램 된 대로 수행을 해 주는 것입니다. 이는 반드시 프로그램 전문가들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어렵게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파이썬'이라는 쉬운 프로그램이 있어서 조금만 노력하면 배울 수 있고 이 외에도 자동매매 관련 프로그램들이 많이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접근하기보다 쉬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트..

비트코인 ETF 선물 현물 차이 중요 [내부링크]

비트코인 ETF가 미국 증시에 드디어 상장이 되면서 성공적으로 제도권에 입성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이번 비트코인 ETF는 현물이 아닌 선물 ETF입니다. 현물과 선물의 차이는 크게 있으므로 이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 와 현물 ETF의 차이는? 비트코인 ETF가 19일 뉴욕증시에 상장하고 5%까지 오르는 상승폭을 보이다가 상승폭을 축소해서 마감했습니다. 시초가 40.88달러 최고가 42.15달러 종가는 41.89달러입니다. 전반적으로 비트코인 선물 ETF가 상장한 것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긴 합니다. 대체적으로 성공적으로 제도권에 입성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는 것에는 공감대가 이루어지는 분위기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시세가 그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데요. 선물 ETF 상장을 축하라도..

급등주 특징과 패턴을 알면 종목이 보인다 [내부링크]

급등하는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특징과 패턴을 공부해 두어야 합니다. 급등주들은 거의 비슷한 공통점이 내재되어 있고 기술적으로 차트상에 녹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급등하는 종목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하겠습니다. 급등주 특징 갑자기 주가가 훅 하고 치솟아 오르는 종목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매일 급등하는 종목은 새롭게 탄생하고 또 소멸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급등하는 종목은 있기 마련이죠. 시장이 상승국면이든 침체국면이든 간에 급등하는 종목은 항상 시장에 존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미 모든 사람들의 눈에 띄게 끔 주가가 올라버린 경우는 이미 매수 기회를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급등종목을 뒤늦게 들어가서 물량을 받아주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되고 사..

누리호 관련주 관심 종목 [내부링크]

누리호 발사가 임박하면서 누리호 관련주들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관련주들은 누리호가 내년에도 2차 발사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테마주를 형성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누리호 발사 누리호 발사일은 10월 21일로 오후 4시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제 며칠 뒤면 우리나라 자력으로 만든 자랑스러운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세계 7대 우주강국이 된다고 하니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누리호는 600~800km 저궤도 상공에 실용위성을 실어 나를 수 있게 끔 하려고 개발된 것으로 3단 액체 로켓으로 되어 있습니다. 국내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된 것이 자랑스러운 점입니다. 누리호 관련주 누리호 관련주라 하면 항공우주 관련 종목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그중 한국항공우주와 한화 에어로..

국내 배당주 투자 방법 2가지 [내부링크]

글로벌 증시가 좀처럼 상승으로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때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배당주 투자입니다. 증시가 조정장세를 보일 때 안전한 배당투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국내 배당주 투자 방법 배당주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본격적으로 국내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최근 몇 달간 증시가 조정을 보이면서 계좌의 수익률 또한 많이 줄어들었을 것 같습니다. 3개월간 코스피가 -8.3% 나 빠졌으니 약 10% 정도 손해 보고 있는 것입니다. 반면에 배당주 지수인 코스피 고배당 50 지수는 5.4% 오르면서 같은 기간 코스피와 비교하면 15%나 우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것만 보아도 고배당주식이 조정장에서는 확실히 선방한다는 것을 또 ..

신계숙 맛터사이클다이어리 [내부링크]

신계숙 교수는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를 타고 전국의 맛집을 누비는 50대 중년의 여성이다. 그녀가 보여주는 자유분방하고 친근한 모습과 흥얼거리는 노랫가락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자아낸다. 바로 그녀가 진행하는 맛터사이클 다이어리가 인기 있는 이유이다. 신계숙 신계숙 교수는 1964년 생이며 50대 중반의 여성이다. 50대 중반의 여성이 오토바이를 그것도 전문 자격증이 필요한 할리데이비슨을 몰고 다닌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 신 교수가 처음부터 오토바이를 타고 다닌 것은 아니고 불과 2년 정도 되었으며, 처음에는 스쿠터를 타고 다녔다고 한다. 계속 연습을 하면서 전용 면허를 취득하였는데 두 번 정도 넘어졌었다고 한다. 그녀는 오토바이 예찬론을 펼치는 사람 중에 하나이다. 버스를 타고 다니다가 갱년기 열증으로 답..

SK텔레콤 인적 분할 후 주가전망 [내부링크]

SK텔레콤이 인적분할을 통해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다. SKT는 유무선 통신과 인터넷에서 압도적인 브랜드와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SK텔레콤(존속)과 SK스퀘어(신규) 회사로 나뉘게 되는데 과연 분할 후에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될지 전망해 본다. SK텔레콤 인적분할 37년 만에 대 전환 SK텔레콤은 11/29일에 분할된 두 개의 회사가 증시에 새롭게 상장하며 SK텔레콤의 37년만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된다. SKT는 유무선 통신 중심의 기존 SK텔레콤과 반도체 및 정보통신기술(ICT)에 투자하는 SK스퀘어로 쪼개진다. 분할 방식은 인적분할로써 기존 주주들은 두 개의 주식을 보유 지분만큼 정해진 분할비율(0.607대0.392)에 따라 나누어 받게 된다. 그리고 5분의 1로 액면분할도 진행한다. 만약 ..

비트코인 투자 자산인가 투기인가 [내부링크]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인식을 조사해 보면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훌륭한 투자자산으로 생각하는 측과 아직도 거품이며 실체 없는 투기라고 주장하는 그룹으로 갈립니다. 비트코인은 투자자산이다 비트코인을 투자라고 생각하는 그룹은 금을 예를 들어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곤 합니다. 금이 역사적으로 안전자산으로 평가받으며 지금도 그 위치를 공고히 하는 것처럼 금을 대체하는 자산으로 이제는 비트코인의 시대라는 이야기인 것이죠. 그것의 근거는 첫 째 매장량이 한정돼 있는 금처럼 비트코인도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정해져 있어 무한 발행할 수 있는 명목화폐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헤지(Hedge) 중앙은행에서 계속 찍어내어 돈이 시장에 계속 풀림으..

테슬라 비트코인 상승 1조 넘게 이익 [내부링크]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을 2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입 당시에 화제가 되었었고 테슬라의 전기차 구매에도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해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을 촉진했었지요. 최근 비트코인이 상승하면서 평가이익만 1조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테슬라 비트코인 세계2번째로 많이 보유 테슬라의 CEO인 엘론머스크는 올 2월에 무려 15억 달러어치 4만 3천2백 개 비트코인을 매수했다고 발표하면서 비트코인 시장에 큰 호재를 던져주었습니다. 더불어 자사의 전기차도 비트코인 결재를 허용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에서 비트코인을 실용화하는 방침이 그 간 암호화폐 전반에 걸친 가치 무용론에 대한 우려를 단숨에 날려버리는 호재로 인식이 되었었죠. 그런데 곧 몇 달 후인 5월경에 비트코..

금리인상기 내 자산 지키는 방법 [내부링크]

금리 인상기에 대비해서 내 자산을 지키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금리가 오를 때 경제 전반이 어떻게 영향을 받으며 내가 투자하고 있는 여러 자산들을 어떤 식으로 분배하여 포트폴리오를 운영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금리인상 한국은행이 11월 금리 인상을 예고하면서 지난 8월 0.25% 인상에 이어 또 한 번의 금리 인상이 될 확률이 높아졌다. 코로나19장 기화에 따른 불투명해진 경기회복에 따라 급작스럽게 금리를 한 번에 올리지는 못하고 서서히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긴축 정책을 펴기 시작한 것이다. 한 마다니로 이제는 금리 인상기에 대비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재 구성하고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할 시가가 다가왔다고 생각한다. 현금 비중 확대 기준금리가 오르면 먼저 대출금리가 따라서 자동으로 오른다..

NRGU ETN 너구리에 웃음짓는 서학개미 [내부링크]

미국 시장에 NRGU ETN 상품이 있습니다. 티커에서 유래해 일명 '너구리'라고 불리는 정유주의 세곱짜리 레버리지 상품인데요. 요즘 원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 상품에 투자한 서학 개미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습니다. NRGU ETN NRGU ETN 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ETF 와 ETN의 차이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실게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이고 우리에게 익숙하죠. ETN과 ETF의 차이 ETN 은 Exchange Traded Notes의 약자이며 상자 지수 증권이라고 부릅니다. 공통점은 두 개 모두 주식 종목처럼 상장되어 있어서 쉽게 사고팔고 할 수 있고요. 차이는 ETF는 자산운용사가 만들었고 ETN 은 증권사가 만들었으며 만기일이..

NFT민팅(Minting) 미술계 돌풍 거세다 [내부링크]

NFT민팅이 요즘 미술계에서 화제입니다. NFT도 생소한데 민팅은 과연 어떤 뜻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기에 미술계에서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NFT기술이 미술작품을 디지털화할 수 있게 끔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으며 많은 대중들이 NFT작품에 열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NFT민팅 (NFT Minting) 먼저 NFT(대체 불가능 토큰)는 비트코인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이미지에 고유의 인식 값을 부여하는 것인데요. 작가들이 자신의 미술 작품을 NFT로 만드는 것을 바로 '민팅'한다고 합니다. 즉 미술작품을 디지털화해서 전시도 할 수 있고 판매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NFT기술이 미술작품 디지털화의 문제점을 단숨에 해결 그 간 미술작품은 디지털화하면 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시세 상관 관계 [내부링크]

비트코인 가격은 오르는데 알트코인은 오르지 않는 것에 의아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똑같은 암호화폐인데 비트코인만 오르니 알트코인에만 투자하였다면 답답하고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궁금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시세의 상관관계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을 모두 '알트코인(altnative coin)'이라고 한다. 주식으로 비교하자면 삼성전자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비트코인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차이점은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전체 시총에 약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높을 때는 60~70%대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45~50%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바로 이것을 '비트코인 도미넌스'라고 하며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비트코인과 ..

이재명 부동산 공약 과 집 값에 미칠 영향 [내부링크]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서 본격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내 건 공약들에 대한 관심이 끌고 있다. 그중 그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즉시 부동산 대개혁을 한다고 선언하면서 이 후보의 부동산 공약에 대해 시장에서는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재명 부동산 공약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 대선 주자로 나오게 됨으로써 어찌 되었던 추 후 선출될 국민의힘 주자와 겨루게 되면 50%는 대통령이 될 확률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그가 내세운 부동산 공약을 잘 살펴보고 미리 우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과연 집 값이 잡히고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될 것인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1) 국토보유세 신설 이재명 후보는 국토보유세를 신설하겠다고 했다. 이는 그가 평소 토지는 모든 국민의 누려야 할 공동의 ..

상속세 면제 한도액 공제 알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상속세에 대해서는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전혀 관심이 없는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요. 하지만 요즘 같이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자산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상속에 대한 세금 문제도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속세는 이제 남의 일이 아닙니다 갑작스럽게 상속을 받게 되는 일이 남의 일이라 생각하지만 언제든지 우리에게도 닥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해야 될 것 같아요. 만약 이런 일이 닥치면 굉장히 당황할 수가 있습니다. 유서를 명확히 작성하여 상속을 사전에 정리해 주신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상속재산을 파악해야 하는지부터 세율과 공제 등등 살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특히 최근에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집 한 채 가지고 계시는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시면서 집을 상속받게 된 사람들이 엄청난 상..

지아이텍 공모주 청약 종합 정리 [내부링크]

연휴가 끝나고 시작되는 공모주인 지아이 텍은 2차 전지 코팅업체이며 수소연료전지 관련 부품 소재 업체이다. 코스닥에 상장하는 지아이 텍은 이미 기간 수요예측에서 2천대 1이 넘었고 약 42조 원이 몰리면서 기대가 되고 있다. 지아이텍 공모주 청약 정보 10월에도 공모주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주식 시장이 다소 침체되면서 대형 우량주 투자가 주춤하는 사이 공모주 투자가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아이 텍이 관심 대상에 오르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산업 전반의 성장성이 주목되고 있는 2차 전지 관련 업체이기 때문이다. 2차전지,수소연료전지 기대 효과 알다시피 2차 전지는 전기차 수요 확대 전망에 힘입어 가장 성장성이 뛰어난 업종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도 가파르게 이 분야의 ..

시바 이누 코인 인기 이유 [내부링크]

도지 코인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뉴스에도 나올 정도로 가격이 폭등해서 꽤 유명해졌죠. 그런데 혹시 시바 이누라고 들어보셨나요? 바로 도지 코인의 아류로 만들어진 것인데요 지금 이 코인이 아주 뜨겁습니다. 시바 이누 코인 시바 이누 코인은 암호화폐 시총 21위까지 올랐습니다. 그리고 시총이 12조가 넘습니다. 애완 견을 소재로 만든 코인이라고 하더라도 이 정도 시가총액이면 무시할 정도가 아니게 된 것이죠. 코인의 발행 개수는 무려 1,000조 개입니다. 이 정도 수량이면 가격 자체를 논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거의 무한개라고 해도 될 정도이지요. 잠시 시바 이누 코인의 모태인 도지 코인 이야기를 잠깐 하자 면요, 얼마 전 까만 해도 전 세계적으로 도지 코인 열풍이라고 할 정도로 난리도 아녔습니다. 시바..

당신이 주식 몰빵 투자 하게 되는 과정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서 위험한 방법 중에 대표적으로 한 종목에 몰빵 하는 일명 '몰빵투자'에 대해 많이들 언급한다. 사실 처음부터 주식에 몰빵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주식을 하는 과정에서 나도 모르게 그렇게 되는 것이다. 주식 몰빵 투자 주식 몰빵투자라고 하면 한 종목에 자신의 모든 자금을 집중해서 모두 투자하는 방법을 말한다. 주로 자금이 적은 사람에게 권하는 방법이며 너무 많은 종목을 컨트롤하기 힘든 개인 투자자들에게 한 두종목으로 압축해서 투자하라고 조언들을 많이 한다. 주식 몰빵 투자 위험한가 주식 몰빵 투자를 하면 위험하다 위험하지 않다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은 소액투자 하는데 여러 종목에 분산하면 그만큼 수익률이 떨어지고 의미가 없다고 한다. 이런 의견도 지극히 논리적이다. 왜냐하면 가..

리츠(REITs) 하락장의 좋은 대안 [내부링크]

주식 투자하기에 요즘처럼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증시 상황에서는 맘 놓고 주식을 매수하기도 겁나고 그렇다고 있는 주식을 모두 팔고 떠나는 것도 애매한 상황이다. 이럴 때 대안으로 투자에 관심 가져볼 만한 것이 바로 '리츠(REITs)'이다. 리츠(REITs)란 리츠는 이제 주식하는 사람들한테 꽤 유명해져 있어서 그리 낯설게 들리지 않는다. 얼마 전 SK리츠가 공모주 청약에 인기를 얻으면서 대중들에게 더욱 많이 알려진 덕도 있다.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앞글자를 약자로 한 REITs로 통칭된다. 영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한 마디로 부동산 투자 상품이다. 이 쯤되면 부동산 투자를 주식으로 어떻게 한다는 말이지 하고 의아해하실 분도 있을지 모르겠다. 리츠가 매력적인..

비트코인ETF 출시가 기대되는 이유 [내부링크]

비트코인 ETF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 보다 한층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비트코인 ETF에 대한 신청은 매년 줄기차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계속적으로 SEC에서는 연기에 또 연기를 반복해 오고 있었다. 비트코인 ETF 출시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비트코인 ETF 출시를 기대하는 이유 비트코인의 위상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훌륭한 대체 자산으로 자리매김을 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에 대한 근거로도 현재 6천만 원이 넘는 엄청난 시세가 충분히 그 인기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비트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의견의 대표적인 것은 바로 안전성에 대한 부분인데 즉 해킹에 대한 우려이다. 거래소 해킹에 대한 우려감 암호화..

비트코인 과세 세금 얼마나 내야 하나 [내부링크]

비트코인에 대한 과세가 슬슬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정부가 당장 내년 22년부터 가상 자산 수익에 대해 기타 소득으로 인정해서 세금을 부여함에 변동이 없다고 쐐기를 박았기 때문인데요. 비트코인 과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과세 비트코인을 위시하여 모든 가상자산에 대해서는 그동안 세금에 대한 걱정이 없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거의 도박으로 치부 받고 투기 자산으로 인식되었으며 정부에서조차 인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가상자산으로 인정하면서 특금법도 발효되고 점차 제도권에 편입되는 것처럼 인식은 많이 나아졌습니다. 이에 당국에서는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조세원칙을 내세우며 내년부터 과세방안을 일치감치 세웠는데요. 이게 좀 문제가 있습니다. 비..

비트코인 시세 급등 사야되나 말아야 되나 [내부링크]

비트코인이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급락한다는 뉴스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또 비트코인 시세가 급등한다고 소식이 나오니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잊을만하면 오른다고 난리인 '비트코인'사야 될까요? 말아야 될까요? 비트코인 시세 급등 이유 비트코인 시세가 요즘 오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원래 어떠한 자산도 상승할 때에는 타당한 것 같은 이유를 갖다 붙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라는 것을 일단 기억하시고 이해하셨으면 좋겠네요. 인플레이션 현상에 대한 헤지 역할 지금 장바구니 물가부터 시작해서 모든 상품의 가격이 언제 이렇게 올랐는지 깜짝 놀랄 정도로 장난이 아닙니다. 자동차 휘발유 가격부터 우유, 계란 할 것 없이 다 올랐어요. 즉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점..

리비안 상장일 국내 관련주 [내부링크]

미국 아마존이 투자하여 유명해진 '리비안'이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있어 기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일명 '아마존의 전기차'라고 불리는 리비안(RIVIAN) 상장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비안(RIVIAN) 소개 리비안은 2009년도에 설립된 회사로 전기 트럭과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을 생산하고 있는 전기차 업체입니다. 북미 시장 같은 경우는 SUV 수요와 픽업트럭의 수요가 많습니다. 리비안이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 회사가 주목받은 이유는 아마존과 포드가 투자했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죠. 아마존이 2019년에 약 7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리비안은 제2의 테슬라라고 불리면서 기대를 받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임직원이 3천 명 정도 되는..

업비트 고객 확인방법 [내부링크]

업비트 거래소가 특금법에 의한 사업 신고 수리가 됨으로써 본격적으로 고객 확인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10/6일부터 신분증을 제출하고 본인인증을 받아야 100만 원 이상 거래가 가능함이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업비트 고객 확인 확인 방법 업비트 고객 확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선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가능합니다. 핸드폰으로 신분증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은 배경 위에 두고 찍으면 잘 인식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로 접속해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신분증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간단한 절차로 빠르면 2~3분 이내에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고객 확인 주의점 먼저 K뱅크 실명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실명계좌가 없으면 먼저 개설을 하십시오...

셀트리온 주가 과도한 하락 단기 주가 전망 [내부링크]

셀트리온 3분기 실적 전망이 안 좋다고 하고 머크사의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가 발표되면서 셀트리온 그룹 주식들이 모두 폭탄을 맞았다. 셀트리온 주가 하락 이유와 전망을 살펴보자. 셀트리온 주가 하락 이유 셀트리온, 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그룹주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다 있습니다. 사흘 만에 시총이 무려 11조가 증발했어요. 기업은 3일 동안 열심히 일하고 있었을 텐데요. 이렇게 큰 기업이 몇 조씩 단 기간에 시총 증발은 사실 말이 되지 않는 겁니다. 부도 우려되는 중국의 헝다그룹도 아니고요. 머크사의 경구용 치료제가 나왔다는 악재만 부각되고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가 유럽 EMA 승인도 임박했는데 이런 호재는 정말 뒤덮여 버린 거죠. 주식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혼재하고..

주식투자가 부동산 투자 보다 어려운 이유 [내부링크]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 어느 게 더 좋을까요?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자는 둘 다 자산 증식이 목표인 공통점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나에게 어떤 투자가 더 맞고 유리한 지를 잘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주식투자가 어려운 이유 두 가지 투자영역의 장단점이 분명 존재하지만 난이도 측면으로만 본다면 압도적으로 주식 투자가 어렵습니다. 지금처럼 주식 시장이 완전히 죽을 쑬 때는 부동산 투자하시는 분들은 주식투자 안 하길 다행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그리고 왜 이리 어려운 주식을 하느냐고 되레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핀잔을 주곤 합니다. 주식투자는 부동산 투자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기 힘듭니다 자 어떠신가요? 주식과 부동산을 같이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주..

삼성전자 물린 주식 대처방안 [내부링크]

주변에 보면 두 세명 중에 한 명은 삼성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로 주식 인구가 이렇게 까지 늘어났고 동학 개미 열풍을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죠. 그런데 믿고 샀던 삼성전자가 계속 떨어지니 물려버려서 어쩔 줄을 몰라하십니다. 주식에 물렸다 주식에 물렸다는 의미는 투자 세계에서 쓰는 일종의 은어라고 할 수 있죠. 다들 아시겠지만 내가 산 가격에서 주가가 빠져서 손실을 보고 있는 중이란 의미입니다. 당연히 주식은 오르고 내리고 하면서 움직이는 것이니 모든 주식은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질 수 있는 것은 당연한데요. 혹시라도 삼성전자는 코스피 일등 주식이니까 매수하더라도 절대 안 물릴 줄 알고 계셨다면 큰 오산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에 물렸다 본격적으로 삼성전자 주식에 물렸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

주식 폭락 급락 피할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

주식이 급락하면 굉장히 힘이 듭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이 돈을 잃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주식 투자할 때 어쩔 수 없이 폭락을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조금 요령 있게 폭락, 급락을 피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주식이 폭락, 급락을 피하는 법 저도 그랬었고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 분들은 기관이나 외국인처럼 로스컷 (Loss cut) , 손절매를 잘하지 못합니다. 낙폭이 과대하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 기관의 로스컷 물량이 나오면서 매도가 매도를 불러서 크게 빠지게 되거든요. 주식 비중이 50%이상인 경우, 절반 이하로 낮추세요 로스컷 자체가 철저한 규정이고 시스템적으로 자동 실행되기 때문인데요. 우리 개인들은 자발적으로 해야 하니 강압적인 게 없이 순전히 나의 판단이기에 그냥 멍하니 다 소나기를 ..

10월 관심가져야 할 주식 종목 업종 [내부링크]

10월 이번 달은 전체 코스피, 코스닥 모두 변동성이 심한 장세가 연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헝다그룹 이슈, 미국 부채한도 협상, 인플레이션 우려 등등 미국, 중국 세계 경제도 복잡합니다. 이런 때에 관심 가져야 할 주식 업종을 소개합니다. 연말을 보고 매수해야 합니다. 10월이면 이제 올해도 두 달 밖에 남지 않았어요. 곧 겨울이라고 하면 믿기지 않으시겠지만 진짜 금방입니다. 이제 연말 랠리가 있을 것이냐 아니냐를 두고 주식 매수를 판단해야 하는 시기지요. 쉽게 생각해서 연말에 어떤 업종과 종목이 좋을 것이냐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위드 코로나 관련주 우선 10월 말까지 지나면 전체 국민의 70% 이상이 2차 접종까지 완료가 끝난다고 하지요. 그리고 11월부터는 정부에서도 '위드 코로나'형태로 사회적..

전략적 장기 투자 방법은 따로 있다 [내부링크]

장기 투자는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오래 팔지 않고 장기로 주식을 가지고만 있으면 장기투자일까요? 모두들 장기투자를 강조하는데 그럼 언제까지가 장기고 단기는 언제까지가 단기일까요? 그리고 어떤 계획과 전략을 가지고 해야 할까요? 장기 투자는 과연 무엇일까? 장기 투자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께서는 주식을 한번 사면 오래 보유하는 것이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그럼 장기는 얼마나 오래 가지고 있어야 하는 건가요?라고 물어보면 이제 잘 대답을 잘 못하신다. 그냥 오래 가지고 갈수록 좋은 것이고 장기 투자를 잘하는 것 아닌가요?라고 되묻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 그럼 짤막하게 우리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장기 투자는 무엇인가? 왜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걸까? 만약 명확히 이..

주식 종목 선정 발굴 방법 [내부링크]

요즘 같은 주식 장세에서는 주식 종목을 선정하거나 발굴하는데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시장이 안 좋을 때는 종목 고르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장세에 상관없이 주식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 종목 선정 주식 종목을 고를 때는 순서가 있는데요. 무엇보다 우선 종합주가 지수 Kospi와 Kosdaq 지수 흐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금 코스피는 3천 포인트를 위협받고 있으며 코스닥 또한 천 포인트 밑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지수를 살피는 이유는 시장의 장세를 보기 위함인데요. 대부분의 분들이 종목을 먼저 고르는 경향이 많습니다. 먼저 숲을 보고 나무를 봐야 하기에 시장 흐름이 매우 중요합니다. 10월에는 코스피 지수가 2900포인트 선까지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에 하방을 열어두..

오산아파트 급등 전국 가장 높은 상승 [내부링크]

올해 전국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많이 지역은 바로 경기도 오산입니다. 무려 이번 연도에만 40%가 올랐습니다. 작년보다는 거의 2배 가까이 상승했을 정도입니다. 오산 아파트 상승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산 아파트 급등 오산 지역의 공인 중개사 들 조차 너무 급등한 가격에 무서울 정도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오산은 원래 미군 공군기지로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 외곽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그렇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로 수도권 수원, 화성, 평택, 용인 등의 지역 아파트 가격의 상승이 관심받을 때도 오산은 소외되고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굉장히 멀다는 인식이 강했던 곳이었습니다. 오산 아파트 급등 이유 그랬던 오산 아파트가 백조로 변신한 데는 교통이 확연히 좋아지는 대형호재..

부동산 임장 성공은 이 세가지가 좌우한다 [내부링크]

부동산 임장이란 함은 투자에 있어 직접 물건을 보러 가서 시세 및 입지 등 제반적인 사항을 조사하는 절차를 통틀어 말합니다. 부동산 투자자라면 필수적인 절차 이인 임장을 성공할 수 있는 3가지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임장 부동산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가 무엇인 줄 아시나요? 다름 아닌 성급하게 매수를 결정하는 것이에요. 이것은 제대로 된 부동산 임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직접 물건도 가서 보고 부동산에서 브리핑도 받고 계약했기에 임장을 했었다고 말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것은 제대로 된 임장이라고 할 수 없어요. 그럼 제대로 된 '부동산 임장'은 어떤 것인지 설명드릴게요. 1) 발품 "부동산은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

비트코인 시세 와 가격에 대한 오해 [내부링크]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면 가장 많은 오해와 편견이 바로 시세와 가격에 대한 것입니다. 비트코인 시세를 이야기하면 무조건 비싸다고 혀를 내둘르죠. 비트코인이 백만 원 때도 천만 원 때도 지금 오천만 원 때도 똑같은 이야기가 반복됩니다. 비트코인 시세,가격에 대한 오해 비트코인에 가격을 떠나서 대한 관심은 몇 해 전과 비교해 보면 놀라울 정도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게 코인에 대해 회의적이고 비판적이었던 분들이 관심을 표명했을 때는 비트코인의 위상이 정말 많이 올라갔다는 것을 느끼곤 하죠. 아무튼 갖고 싶어도 가격이 중요한 것이니 다시 가격 이야기로 돌아가시죠. 현재 6천만 원에 육박합니다. 저는 이렇게 비트코인의 시세를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잘 못되었다고 생각해요. 바로 이런 ..

넷플릭스 주가 사상최고 오징어 게임 덕분 [내부링크]

글로벌 증시가 조정을 보이는 가운데 넷플릭스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했다. 워낙 유명한 주식이라 모르는 사람이 없는 주식이지만 최근 이 회사는 오징어 게임 드라마로 톡톡히 주가에 도움을 받았다. 넷플릭스 주가 신고가 갱신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드라마가 세계 1위를 장악했다. 한국 K-OTT 가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한 순간에 휘어잡아 버린 것이다. 바로 이런 흥행이 넷플릭스 주가에 탄력을 주는 재료가 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의 빅 테크 기업들이 조정을 받고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넷플릭스는 610달러를 기록하면서 신고가를 경신했다. 상대적으로 타 주식들이 힘이 없을 때 혼자 상승하니 더욱 돋보여 보인다. 넷플릭스가 세계 80여 개국 이상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 아주 광범위하게 넷플릭스 주가 ..

잘 못 배운 손절매가 주식 투자를 망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하면서 손절매에 대해서 한 번쯤은 다들 고민해 보았을 것입니다. 손실을 보고 내 주식을 매도해서 손해를 보는 것이 어느 누구도 쉽지 않았을 것이고요. 손절매는 잘하면 약이 되지만 잘 못 배운 손절매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 배운 손절매가 당신의 주식 투자를 망친다 자 차분히 우리가 손절매를 고민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생각한 대로 주가가 흘러가지 않자 손실이 더 깊어지기 전에 끊어내기 위해서 일까요? 맞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매수한 가격에서 주가가 조금만 흘러내리면 손절부터 고민을 합니다. 이것은 일단 하락하면 더 하락할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이기 때문이죠. 바로 손절매에 대해서 그렇게 배웠습니다. 더 손해 볼 것에 대해서 막을 수 있는 필..

TQQQ ETF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매수한 2가지 이유 [내부링크]

TQQQ ETF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미국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에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말만 들어도 무서우시죠? 그런데 의외로 서학 개미들이 미국 주식 중에 최근 제일 많이 매수한 종목이 바로 이 상품이라 합니다. 1.TQQQ ETF 란? '프로 쉐어즈 울트라 프로' TQQQ ETF는 레버리지 상품에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3배짜리입니다. 우리나라는 2배 레버리지 상품이 있지만 3배는 없습니다. 미국에는 3배짜리 상품이 이 것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 TQQQ는 바로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한다고 잘 알려진 나스닥 지수 추종 상품인 QQQ ETF를 따라 움직입니다. QQQ의 2배 추종 상품도 물론 있습니다. 바로 QLD ETF 이죠. 정리하자면 QQQ(1배)-..

당신의 주식 투자가 편안해 지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서 좋은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주식 투자 방법 중에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좋은 것은 특별한 매매 기법을 배우는 것도 아니고 화려한 단타 스킬을 배우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맘 편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최고입니다. 주식 투자는 마음 편안하게 하는 것이 최고이다 주식 투자는 기본적으로 맘이 불편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식 시장이라는 곳은 실제 돈을 가지고 돈을 벌어야 하는 곳입니다. 카지노 도박판 하고 비슷하지 않나요?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정부가 허락한 합법적인 도박판인 것입니다. 서로 남의 돈을 따먹기 위해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곳이죠. 그러니 마음 편하게 투자를 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애초에 구조적으로 존재하기 힘든 곳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편안하게 ..

비트코인은 FUD의 벽을 거슬러 여기까지 왔다 [내부링크]

비트코인은 항상 시장의 공포를 잡아먹고 성장해 왔다. 공포에 젖어 대중의 FUD 가 남발하면 다 그것을 이겨내고 그 이상의 시세를 보여 주며 지금의 자리에 도달한 것이다. 시장의 공포는 비트코인에게는 성장의 디딤돌일 뿐이었다. 비트코인은 항상 FUD를 이겨내며 성장했다 FUD는 우리말로 공포에 젖어 투매를 하는 패닉 셀과 같은 개념이다. 최근에도 중국에서 가상화폐 규제 소식에 또 크게 흔들렸었다. 시장을 오래 지켜본 결과 일 년에 몇 번씩은 대중의 공포를 조장하는 뉴스들이 너무 난무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같은 악재도 우려먹고 삶아먹고 끓여먹는 등 본질은 같은 것인데 다르게 표현하여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중국의 규제가 대표적인데 아무래도 인구가 세계에서 제일 많은 곳이다 보니 강한 규제가 나오면 ..

케이카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내부링크]

케이카 공모주 청약이 9/30~10/1 일까지 진행 중이며 오늘 10/1일이 마지막입니다. 현재 케이카에 대한 공모주 청약을 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의 판단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케이카는 중고차 플랫폼 1위 일단 케이카는 중고차 플랫폼 1위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1위는 매력적이지만 이 분야는 경쟁자 또한 많습니다. 다행히 케이카(K-car)는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지난해 80%가 넘는 실적은 달성하며 이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창사 이래 반기 기준으로는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케이카 공모주 청약 포인트 케이카는 어제 청약 경쟁률이 3.16대 일 나왔습니다. 청약 첫날 기준 경쟁률이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흥행 실패로 불명예를 겪었던 크래프톤 2...

주식 수익을 낼 수 있는 뉴스 보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기본은 시시각각 뉴스를 매일 잘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매우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산만하게 뉴스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식 수익을 낼 수 있는 효율적인 뉴스 보는 법을 소개하겠다. 1. 주식 수익 내는 뉴스 보는 법 주식 투자를 하려면 내가 보유한 기업에 대한 뉴스를 먼저 챙겨 보기 바쁘다. 하지만 그것 이전에 전체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란 말이 있듯이 주식 뉴스를 보는 것도 똑 같이 생각해야 한다. 우선 전체적으로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훑어보고 그다음 내 종목에 관한 뉴스를 살펴봐도 늦지 않다. 1)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 엔진에 접속한다. 여기서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2) '10월'을 입력하고 검색한다. 현재 9월이면 10월, 11월..

부광약품 주가 [내부링크]

부광 약품 주가가 코로나 치료제 임상 중단으로 급락했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 위기 발생으로 부광약품의 치료제 개발은 많은 관심을 받았었고 주가 또한 좋은 모습을 보였으나 오늘 악재가 터진 것이다. 부광약품 주가 부광약품의 주가는 오늘 임상 중단 소식에 큰 충격을 받은 모습이 역력하게 나타났다. 전일 대비 -27.2% 빠지면서 거진 하한가에 도달하는 가격에 장을 마감했다. 주가는 15,000원 선을 겨우 지켜냈다. 작년 7월에 4만 원을 넘겼던 주가가 반토막이 더 나 버린 상황이다. 월봉상으로 보았을 때도 120월선(10년)까지 하락을 대비해야 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부광약품 주가 수급 부광 약품의 수급은 오늘 악재가 터지기 전에 이미 외국인은 4일 연속 대규모 매도를 선행했다. 그리고 기관도 3일 연속 ..

카카오 주가 매수 기회 성장성 변함 없다 [내부링크]

카카오 주가가 9월에만 22%가 빠지면서 충분히 조정을 받았다고 파악된다. 이미 많은 개미 투자자들이 열심히 매수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로 장기적으로 카카오의 성장성은 변함없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카카오 장기 성장성은 변함없다 카카오 주식이 9월 전에 17만 원을 넘어섰을 때는 사고 싶어도 너무 비싸서 엄두가 나지 않았던 주식이다. 주가가 비싸서 사고 싶었던 사람들이 끙끙거리면서 오르는 주가를 지켜보고만 있었던 것이 불과 한 달 전쯤이다. 어떤 주식도 악재 없이 호재만 만발한 경우는 보질 못했다. 전 세계적으로 훌륭한 주식도 다시는 일어설 수 없을 것 같은 악재에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서서 계속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계속 보아왔다. 미국의 존슨 앤 존슨은 베이비파우더에 해로운 성분이 검출되었다..

현빈 빌라 매각 13억 시세 차익 [내부링크]

탤런트 현빈이 흑석동에 보유한 한강뷰가 보이는 빌라를 40억 원에 매각하여 무려 13억 원의 시세차익을 내서 화제이다. 현빈의 고급 빌라 흑석동 마크힐스는 장동건 고소영 부부의 신혼집으로도 유명했다. 현빈 빌라 매각 현빈이 소유했던 고급빌라는 연예인들이 살고 있어 유명세를 탔었던 곳이다. 배우 장동건과 고소영 부부 그리고 김연아 선수 빅뱅의 대성 배우 정수정 등이 살고 있다고 한다. 이 빌라는 한강 뷰가 유명한데 가격 또한 고급 빌라 명성만큼 웬만한 아파트보다 더 비싸 몸 값을 자랑한다. 현빈 13억 시세 차익 김연아는 22억에 매입했고 정수정은 23억 5천에 매입했다고 하며 현빈은 27억에 매입한 것이다. 금번 현빈이 빌라를 40억에 매도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장동건 부부는 30억에 매수해서 29억에 오..

아트테크 초보자도 쉽게 가능한 대안 투자 [내부링크]

아트 테크라는 미술품 재테크 방법이 있습니다. 소액으로 1만 원부터 가능하며 수익률도 평균 20%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초보자도 공동구매 방식으로 쉽게 가능한 대안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트테크 아트테크에 대해 들어보신 분은 아마 드물 것이고 생소한 느낌도 들 것입니다. 일단 말 그대로 아트(Art) 즉 예술품에 재테크를 합친 용어입니다. 부자들의 전유물이라 생각되었던 미술품 재테크가 이제 일반 투자자들에게 까지 그 문이 활짝 열린 것입니다. 아트테크의 핵심은 유명 작가의 그림을 사서 시세차익을 내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유명 작가의 미술품이 한 두 푼도 아니고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미술품에 대한 지식도 충분하지 않아서 함부로 진입하기 어려운 곳이 이 쪽 분야입니다. 옥션과..

서울 아파트 이제 살 수 없다 [내부링크]

서울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었던 시기는 이미 지나간 것으로 파악된다. 서민들의 꿈인 아파트를 서울에 마련할 수 있었던 시기가 종말을 고하면서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깜깜하다. 서울 아파트를 매수할 수 없는 이유 서울에 있는 아파트의 가격은 이제 바라보기 힘들 정도로 높이 솟아서 저 멀리 다른 세상에 가 버렸다. 이젠 행운의 여신이 로또 1등을 당첨되게 해 주어도 매입하기가 힘들어졌다. 고작(?) 10억으로는 서울 아파트 평균 가격 11억 원에 간당간당하기 때문이다. 21년 10월 현재 올해 초와 비교해도 서울 어느 지역 막론하고 최소 2~3 억 원씩은 점프해 버렸다. 강남 같은 경우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국평 30평이 얼마 전 39억 거래되어 화제가 되더니 이젠 42억을 찍어버렸다고 한다. 반포아크로리..

통신주를 좋아할 수 밖에 없는 4가지 이유 [내부링크]

주식 투자자들은 대체적으로 통신주를 선호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배당주로 유명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적어 단기간에 시세차익을 얻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신주를 좋아할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이유 4가지가 있어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내가 통신주를 좋아하는 이유 우리나라 대표적인 통신 주 하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딱 떠오를 것이다. 이중 압도적인 지위는 SK텔레콤이 차지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도 제일 높다고 할 수 있겠다. 통신주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4가지로 압축해서 설명해 볼 테니 통신주에 너무 흠뻑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란다. 1) 시장이 흔들릴 때 안정감이 최고이다. 주식하시면 가장 힘든 것이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이다. 돈이 걸린 일이니 태생부터가 신경이 안..

신풍제약 주가 악재와 호재 공존 어떻게 해야 하나 [내부링크]

신풍제약 주식이 특별 세무조사를 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이 회사는 작년 코로나 특수로 주가가 급등했으며 최근 먹는 코로나 임상 호재가 있다. 신풍제약은 세무조사의 악재와 치료제 개발 악재가 공존하고 있다. 1. 신풍제약 주가 악재 작년 코로나 특수라고 할 정도로 신풍제약은 코로나 치료제 개발 테마로 가장 급등한 테마 1위 주식으로 선정되었었다. 이 주식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주주들을 달나라로 데려가기도 하고 통곡의 절벽으로 밀어 넣기도 한 주식이다. 1) 특별 세무조사 주가 급락 오늘 신풍제약은 주가가 무려 8.52% 빠지면서 종가로 58,000원에 장을 마쳤다. 얼마 전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인 피라맥스 해외 임상 3상을 알리면서 호재를 전한 지 한 달 만이다. 이런 호재를 모두 덮어..

미니스탁 자동투자 수수료 무료까지 [내부링크]

미니 스탁이라고 한국투자증권에서 만든 해외주식 투자 앱이 있다. 소수점 구매가 가능해서 비싼 미국 우량 주식을 천 원부터 매수할 수 있어서 유행이다. 이 미니 스탁에서 자동투자 방식이 나왔다고 해서 살펴본다. 미니 스탁 자동투자 방식 미니 스탁은 천 원부터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유명하다. 소액으로 부담 없이 구매하기 때문에 비싼 미국 주식을 조금씩 모아가면 나중에 온전히 1주를 모을 수 있는 재미가 쏠쏠하다. 오늘은 미니 스탁의 자동주문 방식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로 투자를 해 보았다. 1) 먼저 미니 스탁 앱이 없으면 설치해 준다. Mini 미니스탁이-천원으로 시작하는 해외 주식이라고 되어 있다. 2) 앱을 실행하면 자동 매매 안내 팝업 창이 뜬다. 이것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쉽게 이해할 수 ..

주식 매매 기법만 쫓아다녀서 주식 수익 많이 내셨나요 [내부링크]

주식을 투자하게 되면 제일 먼저 대박을 줄 수 있는 주식 매매기법을 찾기 위해 매진합니다. 주식 책도 보고 전문가들이 성공했다는 기법을 쫓아다니면서 열심히 배웁니다. 주식 매매 기법을 쫓아다니면서 노력만 한다면 과연 주식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을까요? 주식 매매기법에만 매진하고 계신가요? 주식 투자의 어떤 기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 마디로 헛된 상상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쉽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주 비슷한 예가 있거든요. 학창 시절부터 우린 영어공부에 왕도가 없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를 인정하면서도 계속 수십 년을 찾아다녔지 않나요? 그리고 새로운 영어 공부 방법은 매년 쏟아져 나옵니다. 그럼 우린 또 혹해서 책도 사고 테이프도 사고 인터넷 강의도 듣고 ..

주식 손절을 위한 손절폭 설정 방법 [내부링크]

주식하면서 가장 괴로운 단어가 바로 손절일 것입니다. 더 큰 손실을 보기 위해 고통을 감내하고 주식을 팔아버리는 행위로써 우리 인간의 본능에 위배되는 행동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주식에 있어 손절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방법입니다. 다만 손절의 폭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계산해 내는 것이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주식 손절매를 먼저 이해하자. 손절매의 뜻에 대해 한 번 짚고 넘어가야 손절 폭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이해가 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냥 손해 보는 상황에서 손실을 보고 매도하면 그것이 손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반만 알고 반은 모르는 것입니다. 손절은 손해를 잘라낸다는 뜻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마치 독사에게 물려 더 이상 독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응급 처치로 절단을 해야 하는 다소 냉정하고 ..

다주택자가 줄지 않고 계속 집을 늘리는 이유 [내부링크]

다주택자는 계속 집을 늘리려고 한답니다. 취득세와 양도세 보유세가 계속 늘어나도 집을 팔지 않고 오히려 더 사고 있다고 하네요. 한 명이 266가구를 사들였다는 뉴스는 충격 그 자체입니다. 다주택자가 계속 집을 사는 이유는 무엇일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다주택자가 줄지 않고 계속 집을 늘리는 이유 다주택자는 집을 줄이고 싶어도 양도세 때문에 팔지를 못합니다. 중과세 때문에 남는 게 없기 때문이죠.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는데요 왜 더 집을 사는 걸까요? 취득세도 중과이고 보유세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도저히 버틸 수가 없을 텐데 말이죠. 1) 공시지가 1억 미만의 틈새시장을 노렸다. 취득세가 중과되지 않는 지방 소도시의 공시지가 1억 원 미만의 물량들이 씨가 말랐다고 할 정도로 투자자들이 쓸어 갔다고 ..

주가가 많이 상승할 때 추세를 믿으세요 [내부링크]

주가가 많이 오르면 고점이라고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팔면 다시 주가는 올라갑니다. 더 큰 이익을 취할 수 있었는데 고점이라고 매도한 덕분에 놓친 것이죠. 주가가 상승하면 우린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일까요? 주가가 많이 상승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가는 오르면 기존 보유자들은 엄청 신이 납니다. 계좌에 불어나는 평가이익이 삶의 활력소가 되곤 합니다. 이제 스멀스멀 올라오는 매도 욕구를 억누르기 힘들어지는데요. 이는 마치 주전자에 끓는 물에 의해 뚜껑이 움직이며 곧 터져 나갈 것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팔고 나면 기분이 찢어지게 좋습니다. 주가가 많이 오르면 팔아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주가가 많이 오르면 우린 주식을 팔아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팔고 ..

비트코인 투자 방법 기욤패트리에게 배우다 [내부링크]

비트코인 투자로 큰 수익을 거둔 프로게이머 기욤 패트리가 자신의 투자에 대해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이야기를 해서 화제이다. 기욤 패트리에게서 비트코인 투자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한 수 배울 수 있었다. 기욤 패트리, 비트코인 투자로 60배 수익 프로게이머가 비트코인으로 큰 수익을 거뒀다는 것이 아주 흥미로웠다. 주식이나 코인과는 어떻게 보면 어울리는 직업 같기도 하고 저렇게 보면 전혀 아닌 것 같기도 한데 기욤 패트리의 말로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비트코인을 많이 투자해서 자신도 시작했다고 한다. 그가 처음 시작한 것은 해외로 나갔을 때 만 달러밖에 못 가져 나가는 것 때문에 친구들이 비트코인을 쓰고 있었고 그럼 편하다고 추천을 해서 자신도 시작했다고 한다. 그의 수익은 100만 원 정도에 샀다고 하니 현..

모더나 주식 호재와 신중 공존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 열풍이 불면서 모더나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모더나 주식은 작년에 5배가 오른 주식이었다. 하지만 올해도 200% 이상 오르면서 기염을 토하고 있는 중이다. 모더나는 이미 오를 때로 올랐기에 신중해야 하는 점도 있지만 대형 호재도 같이 있기 때문이다. 1. 모더나 주식 호재 추가 부스터 백신 승인과 돌파 감염에 화이자 보다 60% 더 낮다는 소식까지 가세하여 주가는 고공행진 중이다. 주식 시장에서 모더나에 대한 가장 큰 대형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추가 백신 접종, 즉 부스터 샷에 대한 승인이 떨어지면서 이다. 미국 보건 당국이 승인을 했고 9월 20부터 백신에 대한 수요가 이미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우리나라도 당국에서 곧 접종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 하고 접종 기..

전세 계약 전세 사기 안 당하는 방법 [내부링크]

전세 매물이 많이 줄고 전세가 또한 오르다 보니 전세를 찾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가을 이사철이 다가와서 더욱 매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 전세 계약 시에 주의해야 전세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1. 전세 계약 시 주의 사항 전세를 계약할 때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대충 처리하는 경향이 많아 자칫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는 사항이 있다. 이런 중요한 사전 점검 포인트를 위주로 몇 가지 정리하오니 잘 숙지하여 전세 사기를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다. 1) 공인 중개사를 너무 믿지 마자. 공인 중개사 분들이 잘 못을 하거나 책임이 전적으로 있다는 말은 아니니 오해는 금물이다. 어느 공인 중개사든지 성실히 중개하고 그 대가로 보수를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개사가 이야기해 주는 것에 대해서 반드..

2021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과 관심기업 [내부링크]

2021년 10월 공모주 예정인 기업들에 대해 미리 상세 일정을 파악해서 준비하도록 합시다. 특히 공모 주관사를 잘 확인해서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계좌를 트고 필요한 예수금도 사전에 입금하면 당일날 상당히 편리합니다. 1. 2021년 10월 공모주 예정 기업 리스트 추석 연휴가 끝났기 때문에 이제 본격적으로 10월 공모주 청약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9월에는 명절로 인해 상장을 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거 10월에 몰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달 보다 많은 회사가 IPO를 대기하고 있습니다. 1) 10월 공모주 일정 가장 기다려왔던 기업은 아마도 카카오페이였을 겁니다. 10월에 큰 대어였던 카카오 페이는 일반 청약이 10월 5~6일 양일 간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카카오 규제 관련해서 ..

헝다그룹 부도 파산 위기 왜 전세계가 난리인가? [내부링크]

헝다그룹 사태가 화제가 되기 전엔 이 회사가 뭐하는 곳인지 조차 관심이 없었다. 중국의 부동산 개발 회사라고 하는데 파산 위기에 처했다고 하면서 전 세계 주식, 코인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도대체 무슨 이유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헝다그룹 이 회사는 헝다그룹 EVER GRANDE GROUP 이 영문명이다. 그냥 단어 뜻대로 보면 한자도 영문도 항상 큰 그룹이라는 단순한 뜻을 가지고 있다. 중국 회사인 만큼 무언가 대륙의 사이즈가 느껴지는 이름처럼 부동산 개발회 사이다. 제일 큰 부동산 회사는 아니고 2등이라고 한다. 그러나 워낙에 규모가 커서 포천지가 선정한 올해 전 세계 500대 기업 중에 122등을 차지했다고 하니 무시할 수 도 없는 회사이다. 사실 이 기업을 모르더라도 중국에 대해..

증여세율 과 절세 방법 4가지만 알아두세요 [내부링크]

증여세라고 하면 일반 사람들은 나와는 관련이 먼 내용이라 생각하고 아예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먼 미래를 생각한다면 증여세에 대해서 나는 완전히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미리미리 증여세 세율과 증여세 절세 방법 4가지만 알아두자. 증여세란 무엇인가? 증여세는 무상으로 재산을 취득하게 되면 내는 세금이다. 유상으로 직접 내 돈으로 사면 취득세를 내게 되고 남한테 공짜로 받으면 무상이며 이때 내는 세금이다. 증여받은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하며(요즘은 인터넷 홈택스 가능) 만약 외국에 사는 경우에는 수증자가 대신 신고해야 한다. 자진 신고하면 3% 면제 , 무신고 가산세는 20%이다. 그리고 세금 신고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1인당 0.025%가 가산되..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 이유 와 주가 전망 [내부링크]

현대 중공업 공모주 공모가 6만 원에 받아서 상장 직후 13만 원까지 갔으니 평균 10만 원 이상에서 팔았으면 70% 이상의 꽤 높은 수익률이다. 하지만 지금 문제는 팔지 못하고 갖고 계시는 분들이다. 지금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빠지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1. 현대 중공업 주가 하락 이유 공모주를 받은 분들은 얼추 대부분은 이익실현을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더 드시려고 매도를 못하신 분들에게 한 가지 가르쳐 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 앞으로도 공모주를 받으시면 반드시 큰 손인 기관과 외국인의 보호예수 물량을 꼭 확인하시라는 것이다. 주식은 사실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전공과목보다 훨씬 쉽다. 그 어려운 공부들을 다 하신 분들이 주식 투자에서는 기초적인 확인도 안 하시기 때문에 손해를 보신다. 현대 중..

영끌 과 빚투를 진정으로 말리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투자시장에는 언제나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왔고 이는 수익 극대화를 노리는 자연스러운 표출이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의 영 끌과 빚투가 점점 늘어나면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를 말려야 하는 이유를 3가지를 설명해 보겠다. 영 끌과 빚투란? 영 끌과 빚투라는 말이 요즘 유행이다. 영혼을 끌어 모을 만큼 모든 것을 투자한다는 것이 영 끌이고 빚을 이용해서 투자한다는 것이 빚투이다. 사실 굉장히 단순하고 심플한 뜻의 줄임말이지만 곰곰이 들여다보면 굉장히 무서운 단어이다. 특히 부동산 시장이 요동 치면서 FOMO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지금 아니면 더 이상 기회를 잃어버릴 것으로 판단하고 영 끌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최근에 시장에 합류한 젊은 세대들..

국가공간정보포탈 내 토지 찾기 [내부링크]

국가 공간 정보 포탈이라고 아시나요? 내 토지를 예전에는 토지공사에서 조회했었는데 서비스는 중지되었으며 이제는 바로 국가 공간 정보 포탈에서 내가 소유한 땅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가 공간 정보 포탈에 들어가서 어떻게 조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니 한 번씩만 조회해 보시면 금방 필요할 때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조상 땅 찾아주기 서비스도 있는데 이는 토지 소재지나 거주지 구분 없이 시, 군 구청에 방문해서 상속인, 또는 상속인을 대리하는 위임장을 제출하면 국토 정보 시스템에서 바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내 토지 찾기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준비물 공인인증서 주민등록번호 1)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www.nsdi.go.k..

mRNA백신 관련주 이연제약 주가 전망 [내부링크]

mRNA 백신 관련주의 상승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백신 접종이라는 인식이 일반화되고 있다. 델타 변이가 기승을 부리면서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되는 이연제약 주가 전망을 살펴본다. 이연제약 소개 생명의 이치를 연구하는 제약기업이라는 모토로 회사 이름이 만들어졌다. 이 회사의 주가가 많이 오르고 관심받는 이유는 mRNA 백신 생산의 기지로 충주 공장이 전 세계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본래 생산 CAPA(능력)을 7억 2천만 도즈로 예상했었는데 14억 도즈를 생산할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제약사에서도 연락이 오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11월에 케미컬 충주공장 준공이 예정되어 있는 호재..

NFT토큰의 새로운 관점 [내부링크]

NFT토큰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대체 불가능 토큰으로 인식이 되고 있었는데 이젠 투자와 금융자산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미술, 게임, 스포츠, 메타버스 등에서 자산으로 거래되는 등 최근에는 투자자산으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NFT 란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 토큰이다. 단순하게 소유자와의 거래 이력이 기록되어 위조, 복제가 불가능한 토큰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보겠다. 이미지 파일 1개를 만들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에게 그 파일을 전송했다면 같은 이미지 파일을 모두 갖고 있게 되므로 어떤 것이 원본 파일인지 모른다. 또 얼마든지 복사할 수 있다. 우린 블록체인 엔지니어가 아니므로 큰 개념만 단순하게 이해하면 ..

뮤직카우 저작권료 수익 [내부링크]

뮤직 카우라는 음악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는 거래 플랫폼이 있다. 주식처럼 유명 곡들을 지분 형식으로 사고팔 수 있는 것인데 저작권료도 받을 수 있고 주식처럼 시세차익도 거둘 수 있다고 해서 화제이다. 뮤직 카우란 무엇인가? 뮤직 카우는 음악 저작권에 대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세계 최초의 플랫폼이다. 원리는 이렇다. 곡을 작곡한 원래 저작권자에게 일부 저작권을 매입을 한다. 그리고 그 지분을 투자자들에게 파는 것이다. 그리고 소유한 지분만큼 자유롭게 개인들 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특이한 점은 저작권료도 본인의 지분만큼 받을 수 있으며 곡이 유행해서 큰 히트를 치게 되면 시세가 급등을 한다. 뮤직 카우의 음원 저작권 수익 대박 -롤린 50배 한 마디로 서로 사려고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브레..

양도세 완화 주택 공급 부족 해결의 가장 빠른 방법 [내부링크]

정부는 주택 공급에 대한 계획을 계속 내놓고 있지만 당장 시장에는 주택 공급이 부족하다. 주택의 공급은 붕어빵 찍어 내듯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대문이다. 현실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주택의 공급을 늘릴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양도세 완화 정책을 펴면 된다. 다주택자는 집 값 상승의 주범, 양도세 중과로 매물이 나오지 않는다. 정부에서는 주택 가격 안정화를 위해 정권 초기부터 다주택자를 주범으로 콕 집어서 계속적인 압박을 가해오고 있다. 집 값 상승에 주범이고 적폐인 다주택자를 잡으면 그들이 매물을 쏟아내서 주택 가격이 안정화되고 무주택 서민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돌아갈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제 정권 말기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주택 가격은 더욱 상승하고 있으며 무주택 서..

빌라가격 급등이유 무주택자 거래 급증 [내부링크]

빌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특히 서울 빌라 매매 거래량이 9개월째 아파트 거래량을 능가하는 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빌라 가격 급등의 첫 번째 원인은 기존 아파트 가격 상승에 따른 무주택자들의 아파트 대체재로써 빌라를 매수하기 때문이다. 빌라 가격 급등 이유 빌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었던 2008년 한 해 7.87% 올랐던 빌라 가격이 12년 만에 6.47%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다. 빌라보다 아파트에 대한 선호 현상은 아주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빌라 가격이 이렇게 올라가는 데에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몇 년 사이에 2배가량 오른 서울 아파트 가격이 가장 큰 원인 제공자라 할 수 있겠다. 서울 아파트 가격이 평균 11억을 넘어서자 6억 원 이하의 소형 아파트..

헝다 그룹 파산 가능성과 우리 주식 과 코인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중국 부동산 재벌 기업인 헝다 그룹의 파산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이라고 의견을 내 비친다. 헝다 그룹은 왜 파산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고 우리 투자 자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될 것인지 분석해 본다. 중국 부동산 재벌 헝다 그룹의 방만한 경영 헝다 그룹에 대해서는 우리 투자자들이 많이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중국 내 2위의 부동산 개발 업체인데 유명한 이유는 이 회사의 설립자인 쉬자인 때문이다. 이 사람은 한 때 중국에서 가장 부자로 유명했던 사람이다. 아무튼 한 때 엄청 잘 나갔던 기업인데 그 이유가 중국의 부동산 개발 붐과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많은 이익을 냈던 것이다. 하지만 문어발식 경영이 문제가 되었다. 계속 본업 이외의 사업에 확장을 가하면서 회사의..

반포아크로리버파크와 로또의 굴욕 [내부링크]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아파트는 국민 평형 30평대 아파트 중에서 올해 가장 비싸게 팔린 곳이다. 무려 39억 원에 실거래되었다. 반면 로또 1등 당첨금은 10억~20 억 정도에 그친다. 로또의 굴욕인가? 아니면 반포 아크로리버파크가 정상이고 로또의 당첨금이 낮은 것일까?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실거래 39억 8천만 원 국민 평형 84(전용)은 4인 가족이 살기에 적합한 면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국민 평형 대라고 일컬어지고 있으며 40평대 이상의 대형 평수가 아니기 때문에 세금적인 측면에서도 혜택을 받는 중산층의 대표적인 실거주 평형이다. 이런 국평 아파트가 40억 원에 육박하는 거래가 실제 이루어진 것을 보면 입이 좀처럼 다물어지지 않는다. 쉽게 말해 국평은 보통 방 3개에 거실 1개, 화장실 2개..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내부링크]

엔씨소프트가 9월 들어 단 이틀만 빼고 내리 하락했다. 이렇게 까지 심하게 빠진 이유는 블소 2의 흥행 실패 때문이다. 엔씨소프의 주가가 앞으로 계속 빠질 것인지 회복할 수 있을 것인지 분석을 통해 전망해 보도록 한다. 엔씨소프트 주가 100만 원 넘었던 황제주 게임 주라는 것이 어색하던 시절에 엔씨소프트라는 회사는 주식 시장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킨 주식이었다. 처음 엔씨가 등장했을 무렵에는 PC방 주식이라고 비하하기도 하며, 웬만한 우량 대기업의 시가총액을 넘어서자 PC방 게임이나 만드는 회사의 주가가 말이 안 된다고 침을 튀기면서 전문가들이 열변을 토했던 주식이다. 이 당시에 주가는 10만 원을 갓 넘었을 때로 기억이 된다. 이랬던 회사가 리니지라는 글로벌 게임을 히트시키면서 올해 2월에는 100..

안전 자산은 과연 안전하고 위험자산은 과연 위험할까 [내부링크]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라고 하면 달러, 금, 채권 등을 들 수 있다. 위험 자산에 쏠리는 유동성이 안전 자산으로 옮겨지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생기는 것은 항상 경제 사이클의 순환 과정에서 반복되는 현상이다. 그러나 최근에 안전자산들이 점점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안전과 위험자산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1. 안전 자산의 진정한 의미와 그 경계가 모호하다. 우리는 달러와 금 같은 자산을 왜 '안전자산'이라고 부르는 걸까? 안전+자산 두 개의 단어가 합쳐져 있으니 이를 풀어서 살펴보면 답이 나올까 싶지만 그래도 받아들이기가 싶지 않다. 그 이유는 바로 '안전'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달러, 금, 채권이 자산인 것은 알겠다. 그냥 돈이고 현금이고 현금화하기 쉽고 그래서 안전자산이라고 부르는 것이라면 차라리 ..

업비트 특금법 시행 최고 수혜 [내부링크]

가상자산을 거래하는 사람들 중에 업비트 거래소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업비트 아니면 빗썸을 사용하는 사람이 열 명중 여덟 아홉은 될 것이니 말이다. 업비트가 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가장 수혜를 받는 거래소가 될 것이라 관측이 된다. 업비트 공식 1호 가상 자산 사업자 업비트가 드디어 지난달 금융위원회 FIU에 신고했던 신고서가 수리되면서 가상 자산 공식 1호로 탄생되었다. 업비트가 가장 먼저 국내 거래소에서 확실히 선두 주자로써의 이미지를 굳히고 있는 것 같다. 특금 범 유예기간이 끝나는 24일 이면 이제 본격적으로 신고를 마친 업체만 정상 영업이 가능하다. 현재로써는 4대 거래소라고 불리는 업 비크, 빗썸, 코인원, 코빗만이 실명계좌를 받아 이 전과 같이 동일하게 영업을 지속할 것이다. 나머지 중..

MZ세대 뜻 재테크 특징 [내부링크]

MZ세대가 요즘 아주 유명하다. MZ 민지 세대라고도 불린다. 1980~2000년 사이에 태어난 20~40대 젊은이들을 말하는데 그들에게 주식과 부동산 재테크는 어떤 의미로 다가오고 있는지 들여다본다. MZ세대 뜻, 정확히 MZ는 1980~2000년 초까지 밀레니얼 세대 그리고 1990년 중반~2000년 초까지 Z세대 M+Z세대인 것이다. 그래서 MZ이다. 그럼 이런 젊은 층이 왜 언론이나 매스컴에서 떠들썩하게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MZ세대의 뜻 그 자체에서 느낌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이들이 태어났을 시기는 바로 모두가 새로운 밀레니얼 시대인 대망에 2000년을 설레면서 맞이할 시절이다. 그때 우린 인터넷으로 이메일이라는 것을 주고받는 것에 익숙해져 가고 있었고 인터넷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는 것에..

카카오 주가 빅테크 규제에 따른 주주들 대응 방안 [내부링크]

카카오 주가가 4일 연속 빠지면서 짙은 어둠 속에 갇혀 버린 느낌이다. 전 국민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주식이었는데 정부의 빅 테크 규제가 180도 주가의 향방을 뒤집어 버리고 말았다. 빅 테크 규제에 따른 카카오 주가의 향방에 대한 생각을 적어본다.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운 주가 흐름 카카오의 주가는 현재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당분간 힘들겠다는 생각이 밀려온다. 하지만 단기간에 과매도가 분명하니 곧 반등할 거라고 계속 외쳐 보지만 주가는 속절없이 하락 추세를 따라 꼬꾸라지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카카오를 한 순간에 무너뜨린 것은 " 정부의 빅 테크 규제 "이다. "시장의 악재는 또 다른 악재를 부른다"는 주식 격언이 있는데 이번에도 잘 맞아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주식 시장이 참 무섭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미국 주식 사야 하는 이유 3가지 [내부링크]

미국 대형 기술주의 대표 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잘 알려진 기업이다. 지금 같이 고점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 주식들은 신규 매수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야 할 이유가 3가지나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 미국 주식을 지금 사야 하는 이유 매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다우지수를 보고 있노라면 현기증이 날 정도로 고공 행진 중이다. 테이퍼링 이슈도 있어 불안하고 계속 높아지는 벨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다. 주가가 하락할 것 같은 모습을 보이다가도 다시 조정받고 올라가고 또 약간의 조정 후엔 재차 신고점을 뚫어 버리는 전형적인 황금 장세를 연출하고 있다. 미국 주식에 대한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관심은 어느 때..

주식투자 실패담,주식 투자 손실의 추억 [내부링크]

주식을 해 보면 필히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기게 되어 있다. 만약 주식으로 계속 수익만 냈다고 한다면 필시 거짓말쟁이 거나 십중팔구 사기꾼이 분명하다. 초보 시절의 돈 좀 벌어 보겠다고 멋 모르고 시작한 주식 투자에서 실패한 '주식 투자 손실의 추억'이다. 1. 주식 실패담 , 주식 투자 손실을 발생시킨 3가지 행동 주식을 매수한 이후 수익이 나도 매도를 하지 않았다. 매수한 종목의 시세가 하루 종일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계속 시세를 확인했다. 내가 산 주식에 대해 무조건 좋게 만 생각했다. 1) 주식을 사기만 하고 팔지를 못한다. 정말 지금 생각해 보면 어리석기 짝이 없는 행동이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주식을 사고 내 본전보다 상승한 경우에 대부분 수익을 챙기지 못했다. 이유는 딱 한 가지 욕심이 조..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 전망 하반기 기대 3가지 이유 [내부링크]

셀트리온 그룹주들은 주가가 모두 현재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중장기적으로 모아가야 할 시점이다. 셀트리온 그룹주 중에서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가장 좋아 보인다.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주가전망을 살펴본다. 1.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주가 전망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주가는 딱 세 가지 이슈로 압축해서 설명할 수 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모아가야 하는 셀트리온 그룹주 1) 코로나 치료제 2) 지주사 이슈 : 합병 이슈 : 셀트리온그룹주 합병 3) 바이오시밀러 부분 ※ 참고 : 9/17 내일 셀트리온 지주사 셀트리온 홀딩스, 스킨큐어 합병에 대한 주총이 있다. 셀트리온 그룹주 중에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가장 전망이 좋다. 셀트리온 3형제 모두 바닥권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어서 같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흐..

비트코인 시세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내부링크]

비트코인을 초창기부터 여러 해 동안 투자하다 보니 최근에는 문득 비트코인 시세에 대한 나름 철학을 갖게 되는 것 같다. 시세란 모름지기 시장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나만의 시세관이 어떤 이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거란 생각에 이 글을 쓴다. 1. 비트코인 시세는 주식 시세와 다르다 처음 비트 코인을 접했을 때는 오랜 주식 경험이 있으니 이 또한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고 무턱대고 덤벼들었다가 아주 큰 혼쭐이 났었다. 주식 시장에서 겪었던 변동성은 암호화폐 시장에선 감히 끽소리도 못할 정도로 아무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일단 상한가 하한가 제도도 없고 365일 24시간 쉬는 시간도 없다. 완전히 다른 세상이었다. 초기 투자할 때는 당연히 주식에서 하던 습관대로 샀다 팔았다 하는 트레이..

실리콘투 공모주 청약 상장 후 주가 전망 [내부링크]

실리콘 투는 K뷰티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스타일 코리아닷컴'이라는 사이트에서 E-commerce(전자상거래)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기업입니다. 14~15일 일반 공모주 청약이 진행 중이며 9월 29일 상장일입니다. 1. 실리콘투 뭐하는 회사? 공모주 청약에 재미를 들인 개인투자자들이 요즘 참 많습니다. 균등 배정 이후 소소한 금액으로 작은 이익을 낼 수 있으니까요. 실리콘 투에 청약을 하신 분들을 위해 중요한 키포인트 몇 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실리콘 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K뷰티 관련된 전자상거래 플랫폼 스타일 코리아 닷컴을 운영하고 있으며 무려 100개국, 220개이상 k브랜드, 8천여종의 다양한 상품 그리고 1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

안트로퀴노놀 한국 비엔씨 주가 [내부링크]

안트로 퀴노놀은 원래 항암 치료제를 위한 후보 물질이다. 폐암, 췌장암, 급성 백혈병 같은 치료제를 위한 성분이었으나 코로나19 치료제로써 미국 FDA에서 중증환자에 대한 임상 2 상의 확대 승인을 받아 관련 주식들이 폭등을 했다. 1. 한국 비엔씨 코리아, 안트로퀴노놀 한국 비엔씨(BNC)는 세종시 첨단 산업단지에 작년 12월 새로 의약품 GMP신공장을 준공해서 입주하면서 본격적으로 첨단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매진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종합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2007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코스메틱 관련해서 주름 개선 필러 콜라겐 조직 수복 치료를 위한 생체 의약품 개발을 통해 성형, 미용, 상처치료 등 분야에 매진하였다. 지속되는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

부스터 샷 뜻과 모든 것 관련주식 까지 [내부링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을 받으신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텔타 변이를 위시하여 신종 변이 바이러스의 공격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어 접종을 완료했더라고 '부스터 샷'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확한 그 뜻과 관련된 주식을 살펴보자. 1. 부스터 샷 뜻 부서터 샷은 그 의미가 매우 간단하다. 백신 접종을 끝낸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추가로 백신을 더 맞는 것을 의미한다. 2. 부스터 샷 필요성 코로나19의 신종 변이가 계속 출연하면서 코로나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이에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 모더나 같은 곳에서 백신 부스터 샷을 현재 개발 중이라고 보도하였다. 델타 변이 같은 바이러스에는 백신의 효능을 높여야 하고 부스터 샷이 그 역..

급등주 발굴은 주식 횡보 국면에서 거래량이 핵심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항상 급등주를 잡고 싶은 꿈이 있다. 화려하게 불꽃쇼를 하듯이 위로 솟구치는 장면은 최고의 기쁨임을 부인할 수 없다. 급등주는 갑자기 탄생하지 않는다. 항상 지루한 주식의 횡보 국면을 거치고 갑자기 탄생한다. 1. 급등주의 특징 1) 급등주는 시장이 좋을 때 보다 안 좋을 때 많이 나온다. 주식 뉴스를 보면 매일 크게 급등, 폭등한 주식과 그 반대의 경우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오늘은 이런 주식이 상한가를 갔고 저런 주식이 하한가를 갔다. 등등 시장이 좋건 나쁘건 항상 급등하는 주식은 있기 마련이다. 참 신기한 것은 앞서 말한 주식 시장과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우리가 잘 알아야 할 것은 시장이 좋으면 급등주는 잘 탄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굳이 위험하게 코스닥 소형주에 ..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수소 관련주 중에 최고다 [내부링크]

효성 첨단소재 주가가 한 마디로 고공행진 중이다. 수소 관련 사업이 이슈가 되면서 수소 관련주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이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수소 관련주 중에 최고로 좋아 보이는 주식이 바로 효성 첨단소재이다. 1. 효성 첨단소재 주가 올봄과 비교했을 때 현재 50% 정도 주가가 올랐다. 최근 7 거래일 연속 오르면서 또 9% 오르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많이 올랐어도 더 오를 여력이 있으면 일단 관심을 가져야 한다. 8~11일까지 수소 모빌리티 수소 위크라고 불리면서 관련 기업들이 수소 기술을 선보였었다. 현대차 정의선 회장의 최근 수소 자동차에 대한 빅픽쳐가 공중파에서도 대대적으로 방송되면서 일반 개인 투자자들 또한 수소 관련하여 어떤 기업이 향 후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일지 미리 선별하여 투..

임대차 3법 행사 신고 방법 [내부링크]

임대차 3 법은 2020년 7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임대차 3 법은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자연스럽게 전월세 시장으로 파급되는 연쇄효과에 대해 정부가 세입자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자 만든 법입니다. 임대차 3 법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대차 3 법 임대차 3 법은 '주택임대차 보호법'의 개정된 사항입니다. 주택 임대차 보호법은 한 마디로 임대인보다는 무조건 임차인에게 유리한 법입니다. 임대를 한 번이라도 놓아 본 분들은 정확히 이 법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임대차 3 법이 추가되어 임차인의 권리는 더욱 막강해졌습니다. 임대차 보호 1 법 : 계약 갱신 청구권 임대차 보호 2 법 : 전월세 상한제 임대차 보호 3 법 : 전월세 신고제 1) 계약 갱신 청구권 ※임대인은 ..

주식시세 이동평균선을 지워야 제대로 보인다 [내부링크]

주식시세를 볼 때 대부분의 투자자는 단순히 가격만 보고 끝내지 않는다. 거의 대부분이 주식 시세를 확인하기 위해 차트를 조회하고 흐름을 파악한다. 하지만 차트에 복잡하게 그려져 있는 이동평균선들 때문에 주식 시세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1. 주식 시세를 보기 위해 시작한 주식 차트 공부 초보 투자자들은 처음 주식을 공부하면 먼저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즉 매매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게 된다. 그리고 바로 기업의 기본적 분석을 배우고 차트 보는 법을 배워 나간다. 어렵게 말해 투자 지표 및 기술적 지표들을 하나씩 배워나가게 된다. 양봉, 음봉은 무엇이고 이동평균선은 무엇이고 등등 공부해 나가는데 그중 가장 기초적인 부분 중에 대표적인 것인 바로 '이동 평균선'이다. 주가의 생명선, 황금선, 추세..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내부링크]

그동안 가파르게 올랐던 진원 생명과학의 주가가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최근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감과 임상 2상 승인을 받은 재료 덕분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었다. 향후 진원 생명과학의 주가 전망이 어떻게 전개될지 분석해 보도록 하자. 1. 진원 생명 과학 1.1. 기업소개 진원 생명과학은 생명의약품 개발회사이다. 차세대 바이오 신약을 개발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데 주식 시장에서 이름이 제법 알려진 것은 바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에 대한 개발 기대감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 가파르게 상승한 이유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인 'GLS-1027'dl 임상 2상 승인을 받게 된 사실이 주가에 불을 지폈다. 1.2. 진원 생명과학 주가 진원 생명과학의 주가..

아이폰13 공개 임박 애플 주가 전망 [내부링크]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애플이 아이폰 13을 14일에 언팩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 세계 많은 애플 팬들과 주주들이 두근 거리며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최근 애플의 주가 또한 고공행진을 하면서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신형 아이폰 13이 애플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전망해보자. 1. 아이폰 13의 특징 항상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면 너무 큰 혁신을 기대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낮추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러나 항상 기대를 저 버리지 않고 개선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카메라 사양이다. 항상 그랬듯이 이번에도 무엇보다 카메라의 사양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1) 향상된 카메라 기능 광학줌 기능 확대 탑재 예상 센서 시프트 기능 이미지센서에서 렌즈로 이동하는 기능 아이폰 모든 모델에 탑재 ..

스팩주란 스팩주 상장 투자 주의해야 한다 [내부링크]

스펙 주 상장에 투자자들이 열광하며 몰려들고 있다. 스펙 주 공모주 청약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게 목적이다. 이슈가 되는 이유는 최근 상장된 스펙 주들이 사상은 기본이고 따 상상상도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펙 주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된다면 투자에 주의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1. 스펙(SPEC)이란 투자자들이 스펙이 무엇인지 알고 투자하는 것일까? 아마 일반 공모주처럼 그냥 주식이라고 생각하고 이익만 내고 빠져나오면 된다고 생각하니 열광하며 덥석 덤벼드는 것이 아닌가 싶어 우려된다. 일단 스펙이 무엇인지 알고 투자를 하더라도 해야 한다. 우리에게 낯선 용어인 스펙은 사실 기업이라고 할 수 없는 일종의 페이퍼 컴퍼니이다. 한마디로 그냥 빈 껍데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내용물이 아직 없다는 ..

에이다 하드포크 [내부링크]

암호화폐 시가총액 3위인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이 오늘 12일 알론조 하드 포크를 앞두고 시세가 상승 중이다. 에이다는 특히 일본과 한국 사람에게 매우 인기 있는 암호화폐이다. 새로운 하드 포크를 맞이하여 과연 시세가 어떻게 전개될지 기대된다. 1. 카르다노 에이다 (ADA) 카르다노 또는 에이다 (ADA)로 불리는 코인으로 찰스 호킨스가 만들었으며 3년 정도 지났는데 그때 10~20원 정도의 가격이었었다. 그 후 2017 년 코인 불장에 3천 원 가까이 올랐다가 다시 작년 코로나 발병한 후에 100원 밑으로 떨어지는 극강의 변동성을 보였었다. 그리고 조금씩 오르더니 얼마 전에는 3천5백 원가량 오르면서 4천 원을 넘어갈 기세를 보여주다가 며칠 전 비트코인 하락에 동반 하락하는 조정 장세를 펼쳤었지만 이제..

KCC 주가 주식 전망 실리콘주 대장 [내부링크]

KCC 주가가 고공행진 중입니다. 신고가를 뚫고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집니다. KCC가 이렇게 주가 흐름이 좋은 이유는 단연코 실리콘 소재 업체로써 기업에 대한 평가가 재 평가되면서 벨류에이션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KCC 기업 소개 금강 고려화학이란 이름이 더 유명하죠. 건축 자재 및 특수도료 생산업체로써 페인트 테마주로도 분류가 됩니다. 또한 인테리어 쪽으로도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건축 내장재와 각종 도료 외에도 실리콘 신소재 분야에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1) KCC는 실리콘 소재 업체로 경쟁 우위 확보 실리콘 소재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이제 앞으로 자동차, 건축, 전자부품, 신재생 등에 모두 쓰일 수 있는 소재 이기 때문이죠. 그것도 기존 ..

주택 연금 가입 해야 할까? [내부링크]

주택 연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집 값이 치솟자 은퇴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주택 연금에 가입해야 하는지 고민 중에 있다 합니다. 주택 연금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가입해야 하겠습니다. 1. 주택 연금의 특징 주택 연금은 내 집을 맡기고 나라에서 노후에 집 값에 따라 일정 금액을 평생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근(올해 8월) 새로운 주택 연금 상품이 나왔습니다. 새롭다기보다는 다양한 상품 구성이 갖추어졌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예전에 처음 이 상품이 나왔을 때를 생각해 보면 내 집을 맡기고 나라에서 죽을 때까지 연금을 받는 방식에 대해 신선하면서도 호불호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선진 복지 시스템이라고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었지요. 별로라..

국내 주식 소수점 매매 가능해 진다 [내부링크]

그동안 해외 주식에만 적용되었던 소수점 구매 방식이 이르면 내년 가을쯤에는 국내 주식에도 적용되어 실제 주식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가의 국내 우량주에 투자하고 싶어도 금액 부담에 힘들었던 부분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1. 국내 주식 소수점 매매 이르면 내년 3분기 가능해진다. 12일 금융 위원회에서 내년 3분기부터 국내 주식에 대해서 소수점 거래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금 해외 주식 같은 경우는 한국투자증권의 미니 스탁과 신한금융 증권에서 소수점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천 원, 만원 소액으로도 미국 유명 주식을 구매할 수 있어 매우 인기가 있는데 국내 주식은 이런 제도가 없어서 오히려 역차별이 아니냐는 의견도 분분했었다. 국내 주식 중에서 백만 원이 넘는 주식으로는 엘지생..

인적분할 물적분할 내 주식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기업 분할이 최근 많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부문을 물적 분할한다고 했으며 SK텔레콤 같은 경우는 인적분할을 결정했습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이 내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분할을 왜 하는 걸까? 물적, 인적분할을 이해하기 전에 기업이 분할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기업이 분할하는 대표적인 경우는 잘 알려진 '구조 조정'이 큰 이유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인수, 합병을 위해서도 할 수 있으며 기업 경영권 승계 시 절세를 위해서도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조조정 2. 기업의 인수,합병 3. 기업 경영권 승계시 절세 목적 기업 분할을 하는 가장 큰 이유가 구조조정이라고 했는데요. 흔히 알려진 회사 경영이 안 좋아서 고용주..

테슬라도 난리난 차량용 반도체 부족 [내부링크]

전 세계 완성차 제조 업체들이 지금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도대체 차량용 반도체는 무엇이길래 천하의 테슬라도 생산차질을 걱정하고 일론 머스크 회장이 직접 직원들에게 생산을 독려하고 있는 실정이라 한다. 1. 차량용 반도체 란 무엇인가? 자동차에 처음으로 반도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연료식 분사장치'를 적용한 자동차가 양산되면서 상용화된 것이 시발점이 되었다. 이때부터 자동차에는 반도체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 전자기기가 계속 늘어나면서 점점 이를 제어하기 위한 반도체를 '차량용 반도체'라 칭한다. 자동차에 반도체가 들어있는 것이 의아한 사람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쉽게 생각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반도체가 쓰이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면..

미국 ETF QQQ SPY 인기 있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미국 ETF QQQ와 SPY는 굉장히 유명한 ETF이고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매수하였다고 하며 해외 주식 가운데 순매수 10위권 안에 들어가 있다. QQQ, SPY가 이렇게 인기 있는 3가지 이유를 알아본다. 1. 해외 투자 열풍에 ETF도 인기 작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동학 개미가 국내 주식에 주인공으로 대두되면서 한국 증시를 이끌었다면 서학 개미라고 미국 주식에 집중 투자하는 한국 투자자들도 급증하였다. 해외 주식 중에서는 미국 개별 주식에 많이 투자하였지만 동시에 ETF의 인기도 같이 편승하면서 많이 매수하게 된 것이다. 그중 미국 나스닥 100과 S&P500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 , SPY ETF 가 인기를 끌었다. 큐큐큐와 스파이라고 불리며 투자자들 사이에 유명해진 이유가 있..

공매도 폭탄 맞은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내부링크]

크래프톤과 카카오 뱅크가 코스피 200에 편입된 호재에도 불구하고 편입되자마자 공매도 폭탄을 맞았다. 코스피 공매도 거래대금 상위 종목에 1위, 2위로 이름을 올리며 주가도 하락했다. 향후 전망을 알아보자. 1. 코스피 200 지수 편입은 호재? 일반적으로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되면 호재이다. 그 이유는 바로 기관과 외국인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수 있기에 수급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호재에도 불구하고 막상 당일에는 주가가 크래프톤은 5% 카뱅도 4% 넘게 빠졌다. 왜 이런 일이 일어 난 걸까? 가장 근본적인 사유로는 공매도 때문이다. 올해 공매도 가능 종목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지수에 포함되어 있어야 가능하게 바뀌었다. 그러니 호재이기도 하지만 공매도에 집중 타..

금리인상되면 부동산 가격이 정말 하락할까? [내부링크]

금리가 인상되면 과연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까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최근 0.25% 오르며 또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분위기에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가격 하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 금리인상 과 부동산 가격 금리가 인상되면 이론적으로는 시중에 풀린 돈들이 은행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유동성이 축소되고 부동산에 대한 열기가 식을 것이란 예측은 교과서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입니다. 일부 부동산 하락론자들은 올 것이 왔다고 하면서 금리 인상과 늘어나 가계부채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이며 절대 집을 사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하지만 금리가 오르면 부동산이 떨어지는 교과서의 법칙이 현실에서는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지금 기준금리가 0.75%로써 1%도 되지 않아요. 한 십 년 전쯤에 내..

카카오 모빌리티 주식 소수점 구매로 사는 방법 [내부링크]

카카오 모빌리티 주식을 미리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 상장을 하지 않은 비상장 주식이기 때문에 정규 주식 시장에서 구입할 수는 없지만 대신 장외 거래소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독특한 시스템과 소수점 구매까지 가능한 장외 주식 플랫폼이 있어 정보를 공유합니다. 1. 장외 주식 플랫폼 비상장 주식 거래하는 플랫폼은 많이 있습니다만 독특하게 공동구매로 클럽을 형성하여 조합을 만들고 스타트업 주식을 거래하는 사이트가 있어 눈에 띄는데요. 바로 '에인절 리그'라는 장외주식 플랫폼입니다. 장외 주식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안전이 제일 우선입니다. 주식 공동 구매라는 새로운 시스템 (클럽딜) 진행 중인 클럽딜에 참여 또는 본인이 직접 만들어 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 수 도 있음 1) 카카오 모빌리티 주식이 ..

솔라나(SOL)코인 급등한 이유 있다 얼마나 더 올라갈까 [내부링크]

솔라나 코인은 3주 안에 300%가 오른 엄청난 코인입니다. 도대체 어떤 코인이길래 이렇게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였을까요? 솔라나 코인의 상승 동력은 무엇이고 얼마나 더 올라갈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솔라나 코인(SOL) 은 무엇인가? 코인을 분석할 때는 아래의 사항들을 제일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프로젝트 파악 : 무엇을 하는 코인 인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시가총액 및 시총 순위 : 코인마켓 캡에서 현재 관심 코인의 시가총액과 시총 순위를 확인한다. 프로젝트팀(개발) : 프로젝트 수행할 수 있는 멤버들의 기술력이 있는지 와 얼마나 뛰어난지? 네트워크 , 생태계 : 해당 코인의 생태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네트워크는 어떤지? 솔라나 코인은 우선 탈중앙화(DeFi) 설..

BNPL(Buy Now Pay Later)관련주 관심 끄는 이유 있다 [내부링크]

최근에 BNPL이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뜻 그대로 먼저 사고 나중에 갚는다.'식의 일종의 외상거래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특히 MZ 세대들의 사용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BNPL 관련주로는 어떤 종목이 유망하고 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BNPL(Buy Now Pay Later) : 지금 사고 나중에 낸다. 이 용어를 듣고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바로 지금 쓰고 있는 신용카드랑 무슨 차이가 있지?라는 생각이었어요.신용카드도 다음 달 결재이니 일종의 후불이니깐요. 하지만 사람들이 관심 갖는 이유가 있더라고요.바로 신용카드가 필요 없어도 결재가 되는 방식입니다. 그럼 체크카드로 결재하는 것일까요? 아님 이자를 내야 하는 것일까요? 둘다 전혀 아닙니다. 카드도 필요 없고..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배터리 소재 최고 기업 [내부링크]

에코프로 비엠은 세계 1위의 양극 소재 기업입니다. 모기업 에코프로에서 물적 분할로 탄생한 기업으로 국내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공급을 통해 판매 실적이 급증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전망이 아주 좋아 보입니다. 에코프로비엠 - 세계 1위 양극소재 기업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발전이 예상됨에 따라 양극재 시장 또한 크게 확대될 것이므로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은 아주 밝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대가 더 큰 것은 기술력이 하이 니켈계 양극 소재 부품을 제일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한 세계 1위 양극소재 기업입니다.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제는 충전되는 속도와 용량, 내구성 등을 결정하는 소재입니다. 양극재 음극재 중요한데요 에코프로 비엠은 바로 양극 소재를 ..

주식 매수는 주식 조정의 끝에서 해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하는 기법은 시장에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주식 조정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 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모든 주식은 조정이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에 주식 조정의 끝자락이 바로 매수 타점이 되는 것입니다. 1. 주식 조정 주식이 상승하면 저점에 매수한 사람들의 수익실현 욕구로 인해 차익 실현 매물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시점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주식을 팔고 싶었던 사람들이 다 팔고 이제 새로 매수한 사람들만 남게 되고 비로소 다시 상승할 채비를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런 지극히 상식적인 현상을 주식 조정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주가의 상승 중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차익 실현에 따른 물량 부담으로 가격 또는 기간이 소요되는 ..

네이버카카오 두 개 다 보유 중이라면 앞으로 어떡하나 [내부링크]

네이버와 카카오가 오늘 정부의 금융 플랫폼 규제 리스크가 터지면서 폭락을 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둘 다 장중 내내 낙폭을 키우면 각각 7.87% , 10.6% 하락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둘 다 보유하고 있다면 악재가 터진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같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왜 팔았을까? 그들이 판 이유가 중요하다. 두 회사 시가총액 13조가 허공으로 증발했습니다. 개인들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라 그런지 하루 종일 단톡방에서 주식과는 상관없는 곳에서도 다들 카카오 때문에 걱정으로 난리였습니다. 10% 빠진 거는 작년 코로나 때 빼고는 오랜만에 보는 광경이죠. 외국인이 왜 이리 팔았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 앞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외국인이 주포입니다. 바..

빗썸,업비트에 이어 드디어 실명계좌 확보 완료 [내부링크]

금일 빗썸 암호 화폐 거래소가 드디어 실명계좌 계약 체결을 농협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국내 4대 거래소 중에 유일하게 업비트만 신고를 완료한 상황에서 이제 빗썸이 실명계좌 확보를 했으니 사업자 신고만 남게 되었습니다. 1. 빗썸 실명 계좌 NH농협과 계약 체결 확인서 발급 빗썸은 원래 농협과의 실명 계좌 계약이 되어 있었지만 9월 24일까지로 되어있는 특금법에 따른 사업자 신고를 위해서는 계약된 은행으로부터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농협이 트래블 룰 적용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밀어 실명 계좌에 대한 연장과 확인서를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 라는 시장의 우려가 많았습니다. 가상 자산 트래블 룰 준수 해야 한다는데 무슨 뜻 인가요?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 번 포스팅은 암호화..

홍준표 관련주 수혜주 보광산업 집중한다 [내부링크]

2021.09.07 - [재테크/암호화폐(가상자산)] -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이 정말 중요한 이유 홍준표 국민의힘 대권 후보의 지지세가 확산되면서 홍준표 관련주로 부각되는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여러 종목이 언급되고 들썩이고 있지만 가장 핵심 적인 회사인 '보광산업'에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정치 관련주 (대선 테마주)의 장점과 단점 대선, 정치 테마주는 5년에 한 번 투자자들에게 돌아오는 선물이나 마찬가지이다. 한 마디로 매년 오지 않는 희소성 있는 테마인 것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원래 급등하는 테마주를 많이 좋아하는데 그만큼 위험성이 커서 접근하기 어렵다. 하지만 정치 테마는 다른 테마주보다 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로 유력한 대권주자들..

주식 추격매수 피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갑자기 급등하는 주식을 보면 참지 못하고 성급하게 쫓아가면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주식 추격매수라고 하는데요. 추격매수를 하게 되면 우선 비싼 가격에 매입하므로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 추격매수를 피하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식 추격매수 추격 매수란 기 편입했던 종목이 아닌 급등주를 발견했을 때 본인의 매수 원칙을 순간적으로 망각하고 급히 상승하는 주식을 따라가며 고가에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매수하는 데 있어 다양한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 가장 피해야 할 것이 바로 '추격매수'입니다. 1) 주식 추격 매수가 왜 위험한가? 추격 매수의 대상이 되는 주식은 급등주가 대부분이죠. 그래서 이미 시세를 분출하고 거래량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의미는 저점에서..

재난지원금 수혜주는 바로 내가 쓰려는 그 곳이다. [내부링크]

재난지원금 지급이 월요일부터 시작되면서 재난 지원금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번 5차 재난 지원금의 규모는 자그마치 11조이다. 오늘부터 실제 지원금이 쓰이기 시작했다. 재난지원금 수혜주를 미리 선점해야 한다. 1. 11조나 풀린다는데 재난 지원금 수혜주는 어디일까? 이번 5차 재난 지원금 금액은 11조 원이다. 엄청난 금액이 시장에 풀리는 것인데 내수 경기 활성화에 활기를 또 불어넣을 것이 확실하다. 이전 재난 지원금 때도 동네 편의점부터 재래시장까지 오래간만에 도는 온기로 소상공인들이 활짝 웃었던 것이 기억난다. 자 오늘부터 실질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재난 지원금 수혜주를 멀리서 찾을 필요 없다. 이미 금번이 5차 지급이기 때문에 과거 재난지원금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을 보고 예상을..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이 정말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비트코인 투자자라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비트코인이 전체 시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적어도 매일 변동을 확인해야 합니다. 1. 비트코인 도미넌스(Dominance)란? 도미넌스의 사전적 의미는 지배, 우세, 권력 등으로 표현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무언가를 지배하는 느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암호화폐에서는 비트코인이 가장 대장입니다. 그 이유는 시총이 가장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얼마나 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전 세계 존재하는 모든 코인들의 시가총액을 합쳐서 분모로 삼고 비트코의 시총을 분자로 표현하면 비율이 나옵니다. 바로 그것이 도미넌스입니다. 비트코인 도..

주식 손절은 못하고 주식 익절은 잘하는 주식심리 [내부링크]

주식이 하락하면 손실을 끊어내는 손절을 못해서 결국 큰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반대로 주식 손절매는 못하면서 주가가 오르면 더 오를 수 있는 주식임에도 바로 주식 익절은 아주 잘합니다. 바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주식 손절을 못하는 우리의 주식 심리 1-1. 우리는 스스로의 패배를 인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나를 스스로 잘 돌아보면 바로 손절매를 못하는 심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린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항상 경쟁하면서 살아왔죠. 경쟁에서 이겨야만 살아남는다는 무의식적인 강압을 어려서부터 교육받았기 때문에 그 결과 반드시 승리를 쟁취해야만 인생에서 성공한 것이고 만약 패배를 하게 되면 실패자, 루저라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심어지면서 성인이 되었습니다. ..

금리 뜻 과 금리 인상 수혜주 [내부링크]

금리의 뜻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금리가 왜 주식 투자에 있어 그렇게 화두가 되는지 그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한 다음 어떤 주식 종목이 금리 인상의 수혜를 받는 종목인지 파악하고 미리 선점을 해야 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 최근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0.25% 올려서 시끌벅쩍했었습니다. 그 결과 0.5%->0.7% 가 되었죠. 기준금리라고 하는데 금리는 무엇이고 또 기준금리는 무엇일까요? 금리 뜻 (Interest Rate) 남에게 빌려주거나 맡긴 금액에 붙는 이자 또는 그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내 돈에 대한 대가이죠. 쉽게 이자라는 표현이 더욱 쉽게 다가오죠. 그럼 이렇게 쉬운 금리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냐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확장해 보도록 하죠. 기..

카카오주가 성장 스토리는 계속 이어질까? [내부링크]

카카오 주가가 최근 큰 움직임은 없지만 주가의 우상향 추세는 꼿꼿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국민앱인 카카오톡 앱의 서비스 확장과 자회사들의 IPO 상장 효과로 성장 스토리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1. 카카오 주가 분석 카카오 주가의 든든한 버팀목은 뭐니 뭐니 해도 카카오톡의 서비스입니다. 국민 대부분이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메신저로 이젠 대화만 하는 단순한 채팅 프로그램이 아니죠. 1) 한국인이 가장 자주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앱' 서비스 확장 카카오톡의 서비스를 든든하게 받치고 있는 것은 바로 '선물하기' 기능입니다. 생일이니 좋은 일이 있으실 때 주변 지인들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정말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주식하는 사람들은 이런 일상의 변화를 잘 캐치하는 ..

이더리움 시세 전망 어디까지 오를까? [내부링크]

비트코인 다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더리움 시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넉 달 만에 다시 4천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더리움이 이렇게 오르는 데에는 그럴만한 논리적인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상승한 배경은 무엇이고 향 후 시세의 전망은 어떠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더리움은 가상화폐 이인자, 시총은 삼성전자보다 높아요 이더리움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코인하면 비트코인밖에 모르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이젠 이더리움도 꽤 많이 아십니다.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역시 가격이 오르니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거 같네요. 혹시 이더리움 시가총액이 삼성전자보다 높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전 세계 자산 순위를 확인해 보실까요. 비트코인은 전 세계 자산 9위로 페이스북을 뒤쫓고 있고 이더리움은 무려 ..

카카오뱅크 블록딜로 주가하락, 블록딜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카카오 뱅크가 며칠 전 우정사업본부의 블록딜로 주가가 급락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도대체 블록딜이 무엇이길래 주가를 8% 정도나 급락시켰을까요? 주가가 하락의 주범으로 꼽혔던 '블록딜'이 과연 무엇인지 아주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록딜(Block Deal)이란? 주식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뉴스에서 많이 접해 보았고 또 대충 알고 넘어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주가에 영향을 지대하게 끼치는 것'이라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주식을 많이 대량으로 가지고 있는 일명 대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일부 혹은 전부를 한꺼번에 매각하는 거예요. 키포인트는 딱 두 가지입니다. 1번. 주식 많이 가지고 있는 대주주 2번. 한 번에 판다. 1-1. 블록딜은 왜 일어나고 언제 발생하는 건가..

한국조선해양 주가,현대중공업 상장 후 주가 전망 [내부링크]

한국 조선해양 주가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로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슈 때문입니다. 한국 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을 거느리는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상장 후 지주사 할인 우려로 인한 겁니다. 자회사의 상장 후 주간 전망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주가 분석 및 주가 전망 많은 질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씩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약한 브랜드 이미지가 주가 약세에 한 몫한다. 이 회사 뭐하는 회사지? 조선회사 맞습니다. 그런데 중간 지주회사예요. 중간지주회사 또 뭐지? 그리고 이번에 상장하는 현대중공업은 또 뭐지? 주가가 상반기 계속 잘 오르면 16만 원까지 갔었습니다. 바로 선박 수주량이 늘고 유가도 상승하면서 조선주가 다시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충..

LG이노텍 주가,아이폰 관련주 중에 최고다 [내부링크]

LG이노텍은 아이폰의 최대 수혜주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부품 업종들은 모두 올해 초 별로 좋지 않은 주가 흐름을 보였으나 아이폰 13 신규 모델 출시가 이달 말로 다가오자 주가가 꿈틀대며 오르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은 아이폰 수혜주의 대표 주식이기 때문에 아이폰과 함께 가는 주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LG이노텍 기업 소개 대한민국 최초 전자 부품 기업이며 LG그룹 계열입니다. 우리가 익숙한 LG전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핵심 비즈니스는 소재 부품 기업입니다. 모바일, 반도체 , 자동차, 디스플레이등에 관한 소재 부품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사업 부분은 아래와 같이 크게 4 부문으로 나뉩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카메라입니다. 아이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이 바로 LG이노텍에서 공급을 ..

ISA계좌 단점 장점 정확히 이해 후 가입하자 [내부링크]

요즘 뜨고 있는 ISA통장에 가입을 많이 하고 계신데요. 무턱대고 가입하는 것보다 사전에 ISA계좌의 단점과 장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일 것입니다. ISA계좌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SA계좌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금융 상품을 종합적으로 계좌에 담을 수 있고 절세 혜택을 통해 자산 증식을 꾀할 수 있어 개인 종합 자산 관리 계좌라고 부릅니다. 하나의 계좌로 금융 상품에서 얻은 수익에 대해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종합 자산 관리 계좌 (Individual Savings Account : ISA ) 2016년 3월에 도입 가입 자격 : 만 19세 이상 성인 소득 상관없이 누구나 계좌 : 은행, 증권사 모두 포함해..

SK 바이오 사이언스 관련주,핵심2종목에 집중하자 [내부링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 백신 개발 기대감에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SK바이오 사이언스 관련주들의 주가에도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관련 주식들 중에서 향후 주가 흐름이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2 종목을 선별하였습니다. 1. 왜 SK바이오 사이언스가 아닌 관련주에 집중해야 하는가? c️SK 바이오 사이언스는 이미 공모가 대비 이미 5배 상승. 공모가: 65,000원, 현재가:335,000원 지금은 이미 보유한 그들만의 리그이며 행복을 즐기는 영역) c 9월 중에 공포의 의무 보호예수 기간 풀린다. ( 전체의 68.4% 달함. 기관 물량 폭탄 예상) 1-1. SK바이오 사이언스 주가는 공모가에 5배, 상장가 3배 올랐다. 신규 진입 부담. SK 바이오 사..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현저한 저평가 해소 될 것인가? [내부링크]

진단키트 대장주인 에스디 바이오센서 주가가 계속 빠지면서 이젠 완연한 저평가 국면에 접어 들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으로 진단키트 관련주들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지금 주가는 기업 펀더멘탈 대비 현저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1. 에스디 바이오센서 신규 상장한 새내기 주식 에스디 바이오센서는 지난 7월에 신규 상장한 주식이라 공모주 청약을 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지금 주가가 공모가를 깨고 밑으로 하락한 상태라 깜짝 놀랐습니다. 작년에 주식 시장에 슈퍼스타 중에 한 명이 바로 '씨젠'입니다. 주식하시는 분은 다 아는 회사이죠. 코로나 때문에 진단키트 매출 폭발해서 주가가 폭등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에스디 바이오센서가 상장하면서 대장이 바뀐 겁니다. 1.1. 에스..

미국 레버리지ETF 이해하고 시작하면 겁나지 않아요 [내부링크]

오늘은 미국 레버리지 ETF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ETF는 괜찮다고 하니 투자를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미국 ETF에도 '레버리지'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라고 하면 벌써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잘 이해하고 시작한다면 절대 겁낼 필요 없습니다. 1. 미국 레버리지 ETF 상품은 무조건 위험한 것일까? 우선 '레버리지(Leverage)'가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셔야 합니다. 레버리지의 뜻은 '지렛대' 즉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죠. 아파트 구입할 때 대출을 이용하면 우리가 '레버리지'를 쓴다고 표현하듯이 말입니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극대화되는 걸까요? 개별 주식들에 투자해 보셨다면 내가 매수한 가격보다 비싸게 팔면 차익이 생기잖아요. 근데 이..

해외주식 사는법 간단히 세 가지만 알면 끝나요. [내부링크]

해외 주식에 관심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주식을 사고는 싶은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해외주식 사는 법'을 간단하게 세 가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 주식처럼 무엇으로, 언제, 어떻게 사면되는지만 알면 끝입니다. 해외 주식 사는 법 -미국 주식 해외 주식 중에는 가장 많이 투자하시는 곳은 미국 시장이고 그다음은 중국시장입니다. 거의 대 부분의 투자자들께서는 미국 시장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원하시니, 미국 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사는 법을 설명하도록 할게요. Ⅰ. 해외주식(미국 주식) 언제 사야 하나요? 주식을 사려면 주식 시장에서 사야 합니다. 일명 주식 거래소라고 부르죠. 코스피, 코스닥시장처럼 주식시장이라고 부릅니다. 미국에는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

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는 이곳이 가장 안전하고 좋습니다. [내부링크]

최근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청약을 했지만, 많은 주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죠. 그래서 유망한 주식을 상장 전에 미리 거래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상장 주식을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래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 비상장 주식은 K-OTC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듯이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사설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중개업자(딜러) 들을 이용해서 거래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은 직접 판매자와 만나서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증권플러스, 38 커뮤니케이션, 서울 거래소 , PSTOCK, JSTOCK ) 중개업자(딜러)를 이용하는 ..

강원랜드 주가,카지노주 반등 시작했다. [내부링크]

최근 카지노주들의 주가 반등의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카지노 업체들이 실적을 속속 발표하면서 매출이 급증한 결과를 시장에 보여주기 시작한 것이죠. 특히 업계에서는 내국인들의 출입이 허용되는 강원랜드 주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카지노주 반등 시작했다. 카지노주는 담배, 술 등과 같이 해로운 것이라 하여 '죄악주'라고도 평가받으며 투자를 꺼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안 좋은 비즈니스를 하면서 돈을 버는 기업에는 윤리적으로 투자하기 꺼린다는 말씀들인 거죠. 하지만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어떤 기업이던 냉철하게 분석하여 수익 추구가 가능하면 투자를 진행하고 결과만 취하면 되겠습니다. 카지노주는 코로나19에 의해 작년에 직격탄을 맞은 업종입니다. 항공, 여행주와 함께 3대 피해 주라고 할 수 ..

코오롱글로벌 주가 전망,목표 주가 전격 분석 [내부링크]

코오롱글로벌은 실적이 매 분기 급증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향후 몇 년 간은 꾸준한 이익 성장이 전망되므로 주가가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 부문의 이익 성장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택 공급 확대 정책의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1. 코오롱 글로벌 주가 현황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정책의 수혜를 받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건설주들입니다. 택지 대규모 선정이 이루어지면 건설사들의 시장이 커지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3기 신도시 지정처럼 정부에서 공공 물량을 50% 이상 할당하는 정책을 쓰게 되면 일류 브랜드 건설사들은 입찰에 소극적이 되고 이 기회를 중소규모의 건설사들이 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코오롱글로벌 주가 분석 - 저평가 영역이다. 코오롱 글로벌은 2..

현대 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주가 전망까지 총정리 했습니다. [내부링크]

세계 조선 1등 회사인 현대중공업이 기업 공개(IPO)를 하고 본격적으로 증시에 상장합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상장 후 주가 전망까지 총정리하였습니다. '세계 조선 1등 ' 기업 공개 나서는 현대 중공업 현대 중공업 공모주 청약은 일반인 대상으로 오는 9월 7~8일 이틀간 진행됩니다. 며칠 남지 않았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를 하셔야겠습니다. 요즘 하도 공모주 열기가 뜨거워서 청약을 꾸준히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현대 중공업도 예상 시총이 1조가 넘는 대어급 IPO이기 때문에 관심이 많습니다. 공모가 밴드는 5~6만 원 정도입니다. 확정 금액은 곧 정해질 예정입니다. 일단 최대 6만 원이라고 했을 때 현대중공업은 1조라는 큰 금액을 조달하게 됩니다. 이 금액을 과연 어디에 ..

애플카 관련주,애플카 파트너 도대체 누구인가? [내부링크]

애플에서 2025년까지 출시하겠다고 했던 애플 카에 대해서 과연 누구와 애플 카 파트너로 손을 잡을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애플 카 관련 주식들은 애플의 행보에 따라 주가가 들썩이기 때문인데요. 애플은 과연 누구와 손을 잡을까요? 애플 카 파트너 도대체 누가 되는 것인가? 애플의 행보가 참 궁금합니다. 도대체 어느 회사와 파트너로 애플 카를 만들겠다는 것인지 정말 소문만 무성하기 때문이에요. 그에 따라 애꿎은 주식들만 급등락을 반복하니 피해 보는 주주들도 생겨날 수 있다는 우려가 듭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대표적으로 애플 카 협력 소문에 급등했으나 정해진 것이 없다는 공시로 주가는 금방 힘을 잃고 말았죠. 또 애플이 전장산업이 강점인 LG전자와의 긴밀한 협력을 할 것이란 소문에 주가는 엄청 뜨거..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메타버스 시대 선도한다 [내부링크]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중에 하나로써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과 업계로 이루어진 협회입니다. 과기부에서 주관하며 메타버스 신기술을 가진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원들 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목적입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란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를 이루는 증강현실(AR) , 가상현실 (VR) ,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술 역량을 두루 갖추고 있는 민간 협력 기반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기 위해 뭉친 협의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시대 선도한다. 정부의 K 뉴딜 정책 중, 디지털 분야에 해당됩니다.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해..

HMM 주가 전망, 임단협 극적 타결로 주가 우상향 할까? [내부링크]

HMM 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입니다. 노조와의 임금 및 단협 협상이 장기간 난황을 겪으며 자칫 심각한 물류대란을 유발할 수 있는 큰 악재로 인해 장기간 침체되었던 주가가 극적인 임단협 타결 소식에 이제 악재를 걷어내고 주가가 과연 우상향 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MM 주가 전망 : 주가 발목 잡던 힘든 악재 걷혔다. 1) 물류 대란' 초래할 수 있었던 파업 우려 해소됐으나 주가는 아직 답답하다. 극적인 임단협 타결 소식에 주주들은 그동안 답보 상태에 빠졌던 주가의 상승을 기대했으나 장 초반 반짝 상승하다 마는 전강후약을 기록했습니다. 주주들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전형적인 차익 실현 매물입니다. 물류 대란을 발생시킬 수 있는 사안인지라 회사와 노조의 타협점을 찾기 위..

증권사, 공모주 수수료 수익 급증 증권주 주가 전망 맑음 [내부링크]

공모주 수수료로 증권업계가 크게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올해 공모주 시장이 유례없는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 열풍에 증권업계가 때 아닌 수수료 이익을 얻으면서 증권주가 상승할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공모주 열풍에 증권업계는 얼마나 수익을 얼마나 냈을까? 개인 투자자들이 공모주에 대한 인식이 올해 들어 갑자기 좋아지고 투자 열풍이 분 이유는 따로 있다. 주식 시장이 좋았던 것도 있었지만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기업의 대형주들의 IPO가 계속 이어졌고 대부분이 큰 상승을 주면서 소액으로 투자하여 짭짤한 수익의 재미를 선사한 것이다. 그런데 실상 큰 수익을 낸 곳은 따로 있었다. 치킨값 정도의 이익으로 기뻐했던 개인들보다 엄청난 수수료 수익을 챙긴 증권사이다. 증권사는 천 원~3천..

올버즈(allbirds), 친환경 운동화 신고 나스닥 간다 [내부링크]

요즘 친환경이 정말 대세이다. 유칼립투스 등과 같은 친환경 재료를 원료로 '친환경 운동화'를 만드는 기업 '올 버즈'가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 사화, 지배구조)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나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올 버즈(allbirds)'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올 버즈란 회사가 낯선 분들이 많을 것이다. 천연 소재 패션 회사인데 천연 운동화가 주력이다. 아는 사람들한테는 두 가지로 유명하다. 첫째는 천연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었다는 사실이고 둘째는 아주 가볍고 편안하다는 것이다. 회사 이름 '올 버즈'에서 느껴지듯이 날아가는 새들처럼 신었을 때의 착용감이 안락하다는 표현인 것 같다. 양말 없이 신어도 된다고 깔창에 쓰여있을 정도이다. 주 재료는 양털이나 유칼립투스 같은 재료이며 합성..

현대 캐스퍼 가격과 출시일은? 현대차 매출, 주가에 도움될까? [내부링크]

현대에서 선보인 첫 '경차 SUV'의 관심이 뜨겁다. 경차는 가성비 좋고 SUV는 고급스러우며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기가 많다.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가격이다. 그리고 언제 어떻게 구입할 수 있을까? 현대 캐스퍼 공개, 과연 어떤 차일까? 현대차가 지난 31일 경차 SUV 모델을 선보이자 시장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다. 현대차가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내놓는 경차 모델인 데다 SUV 차량이라는 점이다. 공개된 외관 이미지는 귀여우면서도 스포티한 모습으로 그간 경차에서 보여주었던 귀엽기만 한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한 전략 같다. c 현대 캐스퍼 차량 가격 및 출시일 캐스퍼 (Casper) : 스케이드보드를 뒤집으면서 착지하는 보더들의 기술에서 착안한 이름. 고급 모델 기준 : 1,500만 원 예상 출시일 ..

위드 코로나 뜻,발빠르게 위드코로나 관련주,수혜주 선점하자 [내부링크]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자 '위드 코로나' 도입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 위드 코로나 뜻(With Covid19)은 '감기처럼 코로나와의 공존'을 의미한다. 다가오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수익을 위해 '위드 코로나 관려주'를 미리 살펴보고 선점해야 한다. 코로나 백신의 접종률이 정부의 독려와 방침에 맞추어 계속 높아지고는 있지만 코로나가 영원히 사라질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해외에서도 우리나라보다 백신 접종률이 높지만 코로나19는 전염병이 아니라 일종의 독감처럼 취급해서 전염병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골자이다. 위드 코르나(With Covid)를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영국, 덴마크, 싱가포르가 있다. 국내에서도 위드 코로나 시대가 선포된다면 ..

수소차 원리를 알면 수소차 관련주,대장주가 보인다 [내부링크]

바야흐로 친환경시대가 왔다. 이에 맞춰 친환경 관련 수혜주들이 시장에 들썩이고 있다. 그중 수소차 관련주에 시장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수소차 관련주와 그중 대장주를 찾기 위해서는 수소차의 원리를 잘 이해하면 유망 기업을 고를 수 있다. 수소차 관려주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오늘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가 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상장 첫날 사상을 기록하며 화려하게 증시에 데뷔한 것이다. 흥행에 성공한 이유가 있다. 이 회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에서 가장 강한 파워를 내는 모멘텀 중에 하나가 '독점적인 위치를 선점'유무이다. 오늘 일진의 선전을 보면서 수소차 관련 주들이 수혜를 받아 주가의 탄력을 받을 것이 예상된다. 그럼 한 발 먼저 관련 대장주를 찾..

크래프톤 주가 전망, 드디어 공모가 넘어 섰고 적정 주가 얼마일까? [내부링크]

크래프톤 주가가 오늘 종가 기준 50만 7천 원(+3.15%)을 기록하며 상장한 지 20여 일 만에 드디어 공모가를 뛰어넘었습니다. 공모가의 고평가 논란에 흥행 참패하며, 줄곧 공모가(49만 8천 원)를 회복 못하다가 오늘 회복을 했네요. 크래프톤의 주가 전망, 적정 주가를 알아보죠. 크래프톤(KRAFTON) 신작 게임의 기대감으로 주가 공모가 뛰어넘다. 역시 '베틀 그라운드' 크래프톤은 저력이 있는 주식입니다. 상장 후 공모가를 장 중에 넘어선 날도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끊이지 않는 고평가 논란으로 인해 주가는 공모가를 밑돌며 주주들의 마음을 쓰리게 했었지요. 그러나 역시 게임주는 항상 그렇듯이 새로 만드는 게임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게 되어 있습니다. 바로 크래프톤은 비장의 무기를 준비..

현대차 주가 전망, 운전자 없는'아이오닉5 로보택시' 공개하다 [내부링크]

현대차가 운전자 없이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전하여 승객을 목적지까지 데려갈 수 있는 전기차 로보 택시를 최초로 공개하였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최고 단계인 4단계 기술이 적용된 것입니다. 이런 좋은 소식에 현대차의 주가가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5 로보 택시 '운전자 없이 운전한다.' 그리고 '전기차'입니다. 더욱이 손님을 운반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바로 택시이기 때문이죠. 공상과학 만화 같은 곳에서만 보았던 꿈의 세계가 이제 현실이 될 모양입니다. 현대차 주가는 계속 고전을 하고 있었는데요. 이런 좋은 소식을 계속 전하는 것을 보면 투자 매력도가 넘치는 것 같습니다. 로보 택시의 외관은 이름처럼 사방이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가 부착되어 로봇처럼 보입니다. 그럼 언제 출시될까요? 아쉽..

카카오페이 드디어 IPO 공모가 낮추니 흥행 기대감 더 올라 [내부링크]

카카오페이가 공모 희망가 밴드를 6만 3천 원~9만 6천 원에서 6만~9만 원으로 5% 정도 낮췄습니다. 지난 8월 증시 상장을 추진하다가 높은 공모가 논란으로 정정 신고하며 다시 제출한 것입니다. 페이팔, 스퀘어 등과 비교대상을 하였는데 과도하는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카카오페이 IPO 일정 및 방법 10월 5.6일 일반 공모 청약이 시작되며 100% 균등 배정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페이가 금번 공모가 조정의 폭이 기대보다는 약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그룹의 카카오 뱅크가 화려한 IPO 성공을 지켜보았기 때문에 자신감의 표출인 것 같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가장 관심 있는 것은 바로 일반 청약일 일 겁니다. 10월 5일~10월 6일 양일간이며 한 달 ..

생활형 숙박시설 이란 , 요즘 인기 있는 이유 있다. [내부링크]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주택 상품의 가격이 치솟고 갖은 규제와 세금 같은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반해 임대 수익과 세컨드 하우스로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이 틈새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레지던스'라고 들어보셨나요? 흔히 들 지금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그렇게 호칭했습니다. 쉽게 숙박업은 영업 행위로써 쉽게 말해 손님이 잠만 자고 취사는 못하게 되어있죠. 그래서 여기에 취사도 하고 빨래도 같이 할 수 있게 추가한 '먹고 자고 하는 생활'이 가능한 시설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 숙박업 : 주변에 보이는 호텔, 모텔, 여관, 여인숙 등 ※생활형 숙박업(레지던스) : 손님이 수면을 취하고 머물면서 ..

일진하이솔루스 첫날 주가 '따상',수소차 전망 활짝 맑음 [내부링크]

일진 하이솔 루스가 상장하자마자 첫날 바로 '따상'을 기록했습니다. 시초가가 공모가에 두배에서 형성되어 상한가를 기록한 것입니다 공모가가 3만 4300원이었고 현재 '따상' 가격은 8만 9100원이니 공모주 수익률은 259%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기업 소개 친환경 수소 연료의 저장 및 운송까지 Supply Chain 전반에 걸쳐 최적의 솔루션과 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 친환경 솔루션 제공 수소 연료 탱크 저장 모듈 제조 및 공급 2014년 현대 수소차 투산 IX , 넥쏘 및 수소버스 수소연료탱크 공급 천연가스 설루션 제공: 천연가스 차량 연료 탱크 및 시스템 디젤 솔루션 제공 : 노후된 경유 차량에 대한 환경오염 물질인 미세먼지 절감 시스템 설루션 서비스. 매출 : 1,113억 (202..

삼성SDI 주가 오르며, 결국 LG화학 재치고 배터리 일등 됐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결국 이럴 줄 알았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오늘 삼성 SDI는 4% 오르고 시총 10위 권 중에 유일하게 LG화학은 -1.56% 하락하면서 결국 배터리 일등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오늘 특히 외국인이 1조 순매수했고 삼성전자도 3%씩 오르는 등 대부분의 주식들이 상승을 한 분위기 좋은 날이지만, LG화학에게는 유독 가혹한 날입니다. 삼성 SDI와 LG화학의 상반된 주가 흐름의 원인은 무엇일까? 근본적인 원인은 전기차 리콜에 의한 충격파로 인한 투자자들이 관심이 우선 멀어져 버렸다는 사실입니다. 주가는 시총이 거진 10 조가량이 증발해 버렸습니다. 또다시 재발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가 안고 투자할 필요가 없다 생각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배터리..

메타버스ETF 국내 출시 임박, 뜨거운 메타버스 열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다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고 하고 관련 주식들을 찾기에 다들 분주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 주식들을 모아서 펀드도 나오고 ETF도 인기입니다. ETF는 미국에서 거래가 되고 아직 한국에서는 펀드 형태로만 살 수 있었는데 ETF 가 곧 출시된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란, 요즘 인기 있는 신생 테마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메타버스'인데요.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져서 탄생한 신조어입니다. 의미가 재밌습니다. 현실과 가상의 만남이 어떤 식인지 호기심을 자아내는군요. 코로나 사태 때문에 점점 사회가 비대면 문화로 움직여..

주식 리딩방 사기, 창피하지만 직접 겪은 이야기 풉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주식이 대세이다 보니 주식 리딩 방에 가입해서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초보시절, 리딩 방에서 하도 많이 사기를 당해보아서 진절머리가 날 정도네요. 주식을 처음 알게 되면 초심자의 행운이라 할까요? 처음에 멋 모르게 수익이 나다가 곧 행운은 영원하지 않듯이 떠나가게 되고 수익은 다 토해내고 원금도 다 까먹게 되었죠. 그리고 이제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주식 리딩을 해준다는 업체에 가입하게 됩니다. 1. 왜 주식리딩방 사기에 쉽게 빠지는가? 주식 리딩 방에 빠진 사람들이 다 멍청하고 부족해서가 아니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상황에 처하게 되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 되어 매우 판단력이 흐려지는 상태가 되지요. 온라인에는 증권정보가 ..

비트코인 갤러리,코인러들의 웃음과 울음이 공존하는 곳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웬만한 분들은 다 아시는 곳을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디시인사이드에 개설된 '비트코인 갤러리'입니다. 알다시피 디시인사이드는 각종 게임, 취미, 금융, 스포츠 등등 웬만한 검색 포털 저리 가라 할 정도의 사이즈를 자랑하죠. 수많은 갤러리 중에 비트코인과 같은 코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곳이 바로 '비트코인 갤러리'입니다. 비트코인 갤러리란? 디시인사이드 내에 있는 비트코인을 위시해서 수많은 암호화폐에 관한 모든 것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주로 갤러리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본인이 투자한 코인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얻으러 오죠. 뭐 어떤 커뮤니티든지 다 정보를 얻기 위함이 대 다수 이겠지..

비트코인물타기계산기,평단가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비트코인 거래들 많이 하시죠? 코인 거래를 하다 보면 워낙 심한 변동성 때문에 위험을 줄이고자 분할 매수로 나눠서 하실 겁니다. 주식과는 다르게 어쩔 때는 상상외의 급등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소위 물타기를 해야 하는데 '내가 얼마에 얼마큼 사면 평단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게 되죠. 거래소에서는 이 기능이 없고 실제 매수하여 결과를 보던지 아님 따로 일일이 계산을 해야 합니다. 이제 쉽게 평단가를 사전에 미리 계산할 수 있는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앱과는 전혀 관계가 없고 스스로 실제 써 보고 편리함에 소개해 드리는 것임을 강조드립니다. ※ '가즈아 계산기'비트코인 물타기 계산기, 수익률 계산기 소개할 앱은 바로 '가즈아 계산기'입니다. 이름이 참 재밌죠? 모든..

위메이드 주가 전망, 상한가로 끝났는데 무상증자 선물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게임회사 위메이드 주가는 8만 2400원 상한가(30%)로 마감하며 신고가 달성했습니다. 최근 며칠을 내리 하락하면서 굉장히 주주들을 힘들게 했었는데 오늘 2개의 선물을 주며 완전 보상을 주네요. 상한가로 끝난 것도 '얼쑤'인데 1:1 무상 증자를 발표하여 '지화자'이지요. 맘고생하셨던 주주님들 축하드립니다. 1. 위메이드 어떤 회사인가요? 주가 계속 오를 수 있을까요? 1.1. 대들보 '미르 4'가 실적 이끌었다. 이제 '글로벌 미르 4'로 날라보자. 위메이드 주가 전망 1) 흑자 전환 성공 ( 주요 게임사들 2분기 실적 쇼크 상황에서, 실적 돋보임) 2) 현재 주가 ( 2021.8.30) : 82,400 원 / 증권사 목표 주가 : 94,000 원 (현 주가 대비 ..

잭슨 홀 미팅 불확실성 해소 됐다. 코스피 몸 풀기 시작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은 모두 미 연준 파월 의장 그분의 입에 지난주는 모든 촉각을 세우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행인지 또 다른 걱정거리의 시작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테이퍼링의 시작은 연내 시사했지만 금리 인상은 아직 아니다.라는 발언이 시장이 제일 싫어하는 불확실성을 해소하면서 미국은 상승했습니다. 잭슨홀 미팅: 경제정책 포럼. 매년 8월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잭슨홀에서 열리는 경제정책 회의. 왜 세계가 주목하는가? : 세계 주요 중앙 은행장, 재무부 장관, 경제 석학 학자 유명하고 파워 있는 사람들 참석. 미국은 역시 시장의 침체를 원치 않았다. 코스피 이제 과연 기지개 켤까? 테이퍼링 이슈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죠. 과거 약 십 년 전에도 이 이슈 때문에 시장이 어떻게 반응..

이동식 주택 가격, 편리하고 싸다고 하는데 얼마면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단독 주택과 전원주택 생활을 꿈꾸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한 참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동식 주택'인데요. 설치도 편리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디자인도 가능하다고 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1. 이동식 주택 이란? ※ 이동식 주택 : 땅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이동과 설치가 자유로운 주택으로 '가설 건축물'로 구분된다. 집을 지으려면 땅을 먼저 사고 건축설계를 하고 인부들이 집을 짓죠. 그런데 이 걸 공장에서 만드는 겁니다. 공장에서 생산해서 내가 원하는 땅(터)에 옮겨 달라고 하면 그곳에 가져와서 설치해 주는 주택입니다. 또 해체해서 다른 장소로 이동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즉, 내가 원하는 장소 원하는 때에 이동이 가..

LG화학 주가, 많이 떨어졌다고 덤뻑덤뻑 사다간 큰일 나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LG화학이 계속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GM 전기차 볼트의 대량 리콜 외에 폭스바겐의 차량 ID.3 모델에서도 화재가 났다고 합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주가는 쏟아지는 악재에 그대로 하락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주주들의 근심은 나날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많이 떨어진 LG화학의 주가는 매수의 기회일까요? 아님 조심히 지켜보던지 아님 팔고 떠나야 하는 걸까요? LG화학 주가 리스크 요인 리콜 비용 예상은 2조 원 대. GM과 LG화학(에너지 설루션), LG전자- 3개 회사 간 분담금 협의 예정. LG전자와 LG에너지 설루션 분담금은 LG전자가 더 클 것으로 예상. 배터리 셀 조립 문제 부각. LG전자에서 조립함. LG화학 2분기 역대 최대 실적(2조 2천억)이었으나 3..

신풍제약의 운명을 짊어진 피라멕스, 임상3상 드디어 승인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작년에는 바이오제약 회사들의 주가가 엄청 좋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코로나 관련해서 뜨거웠던 종목들이 여럿 있었는데요. 그중 이 종목을 빼놓으면 서운해할 정도로 잘 나갔던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신풍제약'입니다. 한 동안 잠잠하던 신풍제약이 다시 주가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다시 관심을 끌고 있는 걸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풍제약은 어떤 회사인가? 의약품 제조업으로 코스피에 상장됨. 완제 의약품 제조 및 판매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신약 개발에 힘쓰고 있음 신풍제약 주가 흐름,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 혹시 작년에 우리나라 최고 연간 수익률을 기록한 주식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신풍제약'입니다. 작년에 신풍제약은..

바이오니아 주가 전망, 탈모 화장품 꿈 이루어지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중에 두 달간 거진 300% 가까이 오른 주식이 있습니다. 요즘 같은 계륵장에 대단한 수익률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이오니아'라는 회사입니다. 바이오니아 어떤 회사인가? 1992년에 설립한 회사 본사: 대전 중소기업 주요 사업: 핵심 유전자 기술 개발, 유전자 추출, 증폭, 분석 등 사업화하는 바이오헬스케어 신용평가 : BBB- (우수 평점) 상장 : 코스닥 , 2005년 기술성장 기업의 특례상장 바이오니아 주가 현황 1) 바이오니아 차트 현황 바이오니아 '월봉 차트'입니다. 두 달간 274% 올랐습니다. 엄청난 급등 주인데요. 지금도 그 힘이 꺾이지 않고 있어서 추가 상승이 기대가 되는 상황이네요. 월봉이 살아 있는 주식이 가장 힘이 센 주..

미국 나스닥 신고가 행진, 코스피는 제자리 걸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 많으시죠? 요즘 한국 주식에 투자하신 분들은 우울하고 미국 주식에 투자하신 분들은 얼굴에 웃음꽃이 번지는 시즌입니다. 왜냐하면 코스피가 박스권에 갇혀 애먹이는 동안에 미국 지수 나스닥, S&P500 지수가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거든요. 한국 코스피 지수가 제자리 횡보하는 이유 한국 코스피는 6월 25일 신고점 3,300포인트를 기록할 때까지 아주 잘 올라갔습니다. 대망의 3,000포인트 넘으면서 환희의 팡파르를 울리고 4천 포인트를 향한 여정을 모두들 기대하였지요. 하지만 그 뒤로 계속 박스권에 가져 버렸습니다. 주식을 오래 하신 분들은 코스피가 박스권에 갇힌 경험을 워낙 오래 하셨기 때문에 가장 지겨운 단어가 '박스권'이라는 용어입니다. ..

비트코인,쿠바에서 결재 수단으로 인정 받다. 향후 전망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전해졌죠? 바로 쿠바에서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엘사바도로에서 비트코인이 법정화폐로 그 지위를 인정받게 되는 날이 9월 7일입니다. 이제 보름도 남지 않았네요. 여기에 더불어 쿠바에서도 비트코인을 지급 수단으로 인정한다고 하니 비트코인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게 아닐까요? 쿠바는 왜 비트코인을 결재 수단으로 인정했을까? 쿠바가 28일,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몇 가지 코인(이더리움, 도지)에 대해 결제 수단으로 상업적 이용을 인정한다고 더불어 불법적인 행위가 없도록 규제에 대한 마련도 같이 할 것이라는 부연설명과 함께 보도했습니다. 쿠바가 왜 이렇게 갑자기 암호화폐를 결재 수단으로 결정한 것일까요..

매머드 급 거래소 된 업비트의 독주는 계속 될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들 많이 하시지요? 주로 어느 거래소를 이용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이 업비트나 빗썸을 많이 이용하실 것 같은데요. 통계적인 자료를 근간으로 하면 열 명 중 일곱 명이 업비트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70% 정도를 차지하니 타 거래소 대비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업비트로 쏠리는 핵심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독주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업비트 혼자 왜 이렇게 잘 나가나? 1. 대기업(카카오 자회사 두 나무) 이미지 2. 적은 수수료 3. 편리한 앱 활용성( 고객 친화적인 UI ) 4. 다양한 코인 종류와 압도적인 거래량 5. 특금법 시행 관련 현재까지 유일하게 신고한 업체. 1.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 ..

크래프톤, 배틀 그라운드 뉴스테이트로 주가 명예 회복 가능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게임주 대장 크래프톤 청약에 도전하시고 주가가 그동안 공모가 조차 회복 못해서 마음 앓이를 많이 하셨던 투자자 분들에게 이제 어느 정도 기대해도 되는 때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공모가 49만 8천 원을 회복하고 51만 원까지 찍고 내려왔지만 금요일 종가는 497,000원으로 공모가 다 왔습니다. 이제 그 간 고평가 논란의 굴욕을 씻고 주가가 날개를 필 수 있을까요? 1. 크래프톤은 공모가도 못 지키고 주가가 부진했던 이유는? 크래프톤의 사전 청약에서 기관 경쟁률이 낮게 나오면서 점점 우려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보통 요즘 대어급 IPO는 천대 일이 기본인데 240:1 도 적지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초라한 성적으로 보인 겁니다. 개인 청약 경쟁률도 결국 7대1일라는 당혹감을 불러..

가상 자산 트래블 룰 준수 해야 한다는데 무슨 뜻 인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 번 포스팅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금융 당국에 특금법 시행 때문에 영업 신고를 해야 하는 날이 한 달 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 신고를 못한 빗썸, 코인원, 코빗 3대 대 거래소가 트래블 룰 준수를 위한 합작 법인을 만들어 이달 중 출범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럼 트래블 룰이 과연 무엇이길래 이걸 준수하기 위해 합작 법인까지 만들어야 하는지 그 뜻과 취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래블 룰(Travel Rule) 이란? 영어 단어는 딱 2개로 해석은 단순합니다. 이동, 여행하는 규칙? 지금 우리는 가상 자산을 논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 자산이 이동할 때 보내는 사람(송금인) 그리고 받는 사람(수취인)이 누구인지 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규칙을 의미..

이틀에 4조원 날리고 급히 사과한 엔씨소프트, 블소2 서비스 개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틀 새 시총이 4조 원이 날아간 엔씨소프트가 주가 급락에 화들짝 놀란 모양입니다. 혹평받은 블소 2에 대해 이틀 만에 유저들에게 사과하고 급히 서비스 개선 방안을 발표하면 주목을 끌고 있는데요. 과연 신작 게임에 혹평을 쏟아 내며 실망한 게이머들의 마음을 돌려세울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엔씨소프트가 약속한 블소 2 서비스 개선 내용은 무엇인가? 먼저 '영기'시스템 개편을 예고했습니다. 영기라고 하면 경험치, 추가 재화, 이용자 간에 거래가 가능하다고 하는 '비각인(거래가능)' 아이템의 획득을 돕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이게 문제는 유료라는 겁니다. 시즌 패스 구매자는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이용자는 무료 제공 시간 끝나면 문제가 될 수 있었는데 서비스 개편으로 비각..

전세 도중에 빼면 누가 중개 수수료 내는 건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번에는 부동산 관련 포스팅입니다. 전세 많이 들 살아 보셨을 텐데요. 계약 기간은 남았지만 도중에 사정이 생겨 어쩔 수 없이 이사 가야 할 때가 있잖아요. 그때 부동산 수수료 어떻게 하셨나요? 어떤 분은 세입자가 내야 한다고 하고 어떤 분은 안 내도 된다고 하는데 과연 무엇이 정확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약 기간이 남았다. 도중에 나가면 중개 수수료는 누가 부담? 계약이라는 것은 상호 간의 약속이기 때문에 일단 지켜야 되는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니 계약을 이행하지 못하고 파기하는 쪽이 귀책이 있으니 보통 세입자가 나가겠다고 하면 주인은 중개수수료 부담하고 집 빼서 나가라고 합니다. 세입자 입장에서는 부동산에도 물어보고 주변에도 문의해보죠. 그럼 돌아오는 답은 ..

서학 개미들이 K 바이오 보다 미국 바이오에 꽂혔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미국 주식을 하는 분들이 주변에 굉장히 많습니다. 주로 매수하는 종목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아마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이런 글로벌 명품주들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기존의 인기 명품주 외에도 코로나19 관련 백신 제조 바이오 업체인 모더나, 화이자, 노바 벡스 같은 기업에 주식도 많이 매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학 개미들이 K 바이오보다 미국 바이오 주식을 선호하는 이유 해외 주식 순매수 상위권에 모더나, 노바 벡스, 화이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코로나 백신으로 매우 유명한 회사들이죠. 우리나라에도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K바이오 회사들도 여럿 있지만 아직 상용화에 대한 결과가 나오고 있지 않은 상태이죠. 그나마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임상 3상에 제일..

애플 CEO 팀쿡, 역시 장기 투자인가? 10년에 1200% 대박 사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 애플의 CEO 팀 쿡이 회사 보수로 받기로 한 주식을 10년 만에 이번에 매각했다는 뉴스가 전해졌습니다. 애플의 기업 성장 성과에 따라 보상이 차이가 있게 끔 계약을 했는데 그 성과 보수를 받은 것이라 합니다. 애플 주식 총 500만 주 중 대부분을 이번에 매각했는데 한화로 약 8,800억입니다. 애플의 주가 상승을 바라보며 역시 성장하는 회사는 장기 투자가 답이다. 이번에 매각하여 현금화 한 주식은 총 500만 주입니다. 이 번 보수는 스티브 잡스와 공동 창업자인 팀 쿡은 2011년에 CEO를 대신 맡으면서 향 후 성과에 따른 경영 성과급의 일환으로 받기로 한 것이라 하네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애플의 성장은 세계의 톱클래스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죠. 예상한 대로 ..

이제 LG화학 놓아주고 분사 걱정 없는 삼성SDI로 갈아타야 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작년 한국 증시 3천 포인트의 주역 중 하나인 2차 전지 배터리 섹터 주식의 대장은 LG화학이 이었습니다. 대장답게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을 이끌 면서 엄청 난 수익률을 안겨주었던 주식입니다. 이런 LG화학이 요즘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물적 분할과 배터리 리콜 이슈로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 SDI는 주가가 탄탄하게 오르고 있고요. 이제 분사 걱정도 없고 실적도 탄탄한 삼성 SDI로 갈아타야 하는 시점일까요? 삼성 SDI 가 LG화학 제치고 배터리 일등 주식될 수 있을까? LG화학의 배터리 리콜 이슈로 삼성은 덕분에 반사이익 누리며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한 때 주당 가격도 넘어섰어고 시총이 1조 차이밖에 나질 않아서 이러다 대장 자리를 바뀌지 않냐..

펄어비스 주가 방긋 웃는 이유 있었다. 급등 사유 전격 분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펄어비스의 주가가 어제의 급등(25%)에 이어 오늘도 10% 이상 오르면서 장 중 십만 원을 돌파하고 지금 숨 고르기에 들어가 있는 중입니다. 펄어비스가 이렇게 급등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두 가지로 압축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작 게임 "도깨비(DokeV) " 게임스컴(유럽 최대 게임전시회)"공개 펄어비스 하면 '검은 사막"이란 게임으로 유명하죠.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신작 게임 "도깨비"는 토속적인 브랜드가 한국인들에게는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네요. 신작 도깨비는 게임스컴에 공개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펄어비스의 신작이 기대 이상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고 특히 도깨비, 기와집, 방패연 같은 한국 토속적 친근 캐릭터를 사용하여 한국의 느낌도 살렸다고 합니다...

내가 삼성전자 주식이 꼭 상승하기를 바라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여러분들 삼성전자 주식 거의 다 갖고 계시지요? 저도 물론 삼성전자 주주입니다. 제가 삼성전자 주식이 잘돼서 꼭 오르기를 바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으니 당연한 것 아니냐라고 반문하시겠지만 저만 잘 되자고 하는 게 아니라 이번 포스팅을 쓰는 이유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이 올라야 온 국민이 행복하다. 1. 삼성전자를 소유하고 있는 소액 주주 숫자 계속 늘어난다. 2021.6월 상반기 기준: 450만 명( 20년 말, 200만 명) 삼성전자 가지고 계신 국민 여러분, 혹시 우리와 같은 소액주주가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정확히 아시는 분은 없으실 것 같은데요. 사업 보고서에 보면 소액 주주 현황이 나옵니다. 이번 반기 보고서 보신 분들은 확인하셨을..

택진이 형이 재밌다고 약속한 블소2, 엔씨소프트 주가 끌어내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게임 대장 주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연 이틀 20%가량 급락하며 투자자들의 마음을 졸이게 하고 있는데요. 엔씨소프트의 CEO인 택진이 형까지 재밌을 거라고 해서 한 껏 기대를 모았던 유저들의 실망이 큰 것 같습니다. 신작 블소 2게임의 실망감이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는 요인들을 속속들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주 투자법, 기대가 큰 만큼 위험 요소도 크다. 블소 2는 2012년에 출시되어 유명한 브레이드 앤 소울의 후속작입니다. 엔씨소프트를 비롯하여 게임주들을 투자할 때는 제일 중요하게 보는 것이 있죠. 바로 신작 출시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게임사가 돈을 버는 주된 파이프라인은 유저들이 게임을 하기 위해 온라인에 얼마나 많이 접속하고 모바일로 얼마나 많이 다운로드하여 플..

화이자의 코로나 새 백신 이름 조롱감 되었다. 주가에도 영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유명한 화이자가 백신의 이름을 새로 지었는데 그 이름이 이상하고 우스꽝스럽다며 조롱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이상한 이름으로 바꿨길래 그렇게 장안의 화제가 될 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바뀐 백신 이름은 "코머너 티"입니다. " 일단 첫 느낌은 발음 하기 어렵네요. 지금까지 글로벌 제약사에서 개발한 백신은 모두 자사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모 더 나사의 모더나, 화이자사의 화이자 이런 식으로 말이죠. 사실 백신은 안정성과 유효성 두 가지가 핵심이며 부작용이 최소인 것이 최고지요. 코머너 티(Comminaty)=코로나(Covid19)+mRNA(메신저 리보핵산)+커뮤니티(Community)+면역(Immunity) 코머너 티라는 이름을..

에이치엘비 나노코박스로 주가 날개 다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코스닥 제약 바이오 업체로 유명한 에이치엘비가 최근 코로나 백신 나노 코박스의 글로벌 권리를 인수한 다는 발표 이후로 급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예방 효과가 최대 96%에 이르며 화이자보다도 좋다고 하니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를 밀어 올리는 대형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노 코박스" 어떤 약인가? 코로나 예방 효과가 화이자보다 뛰어나다? 베트남 나노젠의 나노 코박스의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는 기대감이 상당한 것 같습니다. 상용화가 곧 임박하다고 하는데 화이자보다 뛰어나고 최대 96% 예방 효과라면 이제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베트남 호찌민에 있는 나노젠 바이오 회사에서 만든 제품으로 임상 3단계 진행 중이며 참..

부러운 TSMC , 반도체 가격 20% 인상 통보 미치는 영향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삼성전자의 막강한 시스템 반도체 경쟁자인 대만의 "TSMC"가 부러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세계 1위인 이 업체는 작년에도 반도체 가격을 10% 올리더니 이번에는 20%라는 최고 인상폭을 고객들에게 통보했답니다. 워낙 막강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지금 공급이 딸리니 자연스레 가격 인상으로 귀결된 것 같습니다. 역대 최고의 인상폭. TSMC 전략은? 올해 초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에 시총이 뒤졌던 TSMC 가 최근 텐센트를 제치고 아시아 시총 1위에 오르면서 부러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런 TSMC 가 또 이번에 전 세계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자 시장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는 절대적 파워로 20% 에 이르는 역사적인 최대 인상을 단행한 것 같아 보입니다. TS..

초저금리 시대가 마감이라고요 0.5 에서 0.75 % 인데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 제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게 바로 금리죠. 주식 시장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이는 뚜렷한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항상 주목해야 하는 요소이죠. 오늘 한은에서 드디어 금리 인상을 발표했어요. 0.5->0.75% 로 0.25% 올렸습니다. 사방에서 초 저금리 시대가 마감했다고 난리인데 과연 0.75%는 초저금리 아니고 고금리인가요? 주식 시장, 금리 인상 오랜만이다. 한국은행의 경기 회복 자신감의 표명 주식 시장은 오늘 금리 인상이 이루어지자 외국인이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주요 업종이 하락 전환하였습니다. 대신 금리 인상 수혜주인 금융, 보험 업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요. 뭐 당연한 이야기죠. 하지만 그리 하락세가 세지도 않고 이미 시장에 알려진 내용이라 내..

아파트는 지겹다. 이쁘고 살기좋은 단독주택 건축 비용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부동산 투자 열풍에 아파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지요. 아파트 가격이 오르니 오히려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단독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오래 살던 분들도 층간 소음문제 같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단독주택을 직접 지어 살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내가 직접 땅을 사서 단독주택을 짓는 다면 그 건축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짓기에 필요한 비용 산정 남이 지어준 집이 아닌 내가 직접 짓는다는 설렘도 잠시 세상만사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죠. 제일 먼저 해야 할 일도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산정을 해야 합니다. 1. 집을 지을 땅을 먼저 산다.( 어디에 얼마큼 살 것인지 정함) 토지 먼저 집을 지을 땅을 사야 겠죠. 비용 중..

기다리던 카카오페이 10월 상장도 반가운데 공모가 까지 낮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지난번 카카오 뱅크의 화려한 코스피 상장 이후에 그 후속으로 또 기대되는 카카오페이가 드디어 10월에 코스피에 데뷔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10월이면 두 달도 안 남았습니다. 거기다가 공모가까지 처음 제시했던 가격보다 낮춘다는 계획이니 더욱 관심이 뜨거워질 것 같습니다. 카카오 페이 상장 주진 일정 카카오페이는 10월 중에는 수요예측을 하고 일반 청약을 마치게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우리 생활 속에 이미 깊숙이 자립자고 있습니다. 결제와 송금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험, 투자, 대출 등 카뱅처럼 금융 플랫폼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매도했으니 이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알아보자 카카오 뱅크 매도했으니 이제 카카오페이 청약 알아보자 요즘 개인 투자자들이..

부실 코인 거래소 명단 까지 공개 되었는데 배짱 영업 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코인 거래소들이 특금법에 따라 신고 만료 기한이 다가오면서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부실 코인 거래소의 명단을 공개해서 투자자들의 각별한 유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신고 준비는커녕 배짱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금융위)가 부실 코인 거래소 공개한 이유는? 정부가 살생부라고도 할 수 있는 부실 코인 거래소를 공개한 것은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올바른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이젠 신고 기한이 한 달도 남지도 않았는데 진척 사항이 없고 미신고 시 폐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버젓이 대책 없이 영업을 하고 있으니 공개를 빨리 결정한 것 같습니다. 원래 정상적인 거래소라면 투자자들에게 지금까지의 신고 준비 상황을 공지..

공매도,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외국인 기관과 축구하는 개인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 투자하면서 정말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이해되지 않는 제도가 있어요. 바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 유명한 공매도 제도입니다. 아무리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다고 하지만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는 우리 개인들에게 너무나 불리하고 외국인과 기관에게 유리한 제도이지요. 공매도 뜻 장, 단점 그리고 도대체 왜 만들어졌나? ※ 공매도(空賣渡) : Shot Stock Selling : "없는 것을 판다." 주식 또는 채권이 없는데 그 상태에서 매도 주문을 낸다. 실제 시장에서는 미리 빌려서 매도하고 나중에 싸게 사서 돼 갚아 차익을 냅니다. 약세장에서 시세 차익을 내는 방법. 처음부터 이해가 돼지를 않네요. "없는 것을 판다." 바로 이 부분입니다. 없는데 어..

주식 선수가 되고 싶으신 가요? 그럼 유튜브 주식 방송 보지 마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변에 보면 주식에 관심들이 참 많아지셨어요. 불과 몇 년 사이에 대중의 관심이 이렇게 엄청나게 커졌다는 사실이 놀라울 때가 많답니다. 단적으로 고객 예탁금이 70조라는 사실은 주식 좀 오래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도저히 믿기지 않는 금액이거든요. 상상이 가시나요. 70조?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뜨거운 관심만큼 주식 선수, 고수가 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처방을 해 드리고 싶어 이 글을 포스팅합니다. 정보의 홍수, 유튜브 주식 방송 제목이 너무 자극적일 수도 있겠어요. 왜냐하면 요즘은 네이버, 구글 같은 검색엔진보다 오히려 유튜브를 통해 영상으로 정보를 더 많이 찾으시고 습득하시는데 보지 말..

주식 손실 나면 버티는 힘은 헤라클라스, 수익 나면 우사인 볼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어쩔 때는 손실이 날 수도 있고 어쩔 때는 수익이 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손실이 나면 무서워서 주식을 금방 팔아버리고 도망가는 분들도 계시지만 정말 대단할 정도로 수익 날 때까지 버티기를 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희한하게도 오래 버티고 드디어 광명이 찾아오면 금방 팔아버리는 행동을 반복하죠. 손실이 나면 누구보다 잘 버틸 자신 있다. 특별한 능력이 있는 걸까? 주변에 이런 분들 많이 있지 않으신가요? 손실이 조금 났을 때에는 걱정을 하시다가 점점 손실이 커지면 꼭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 자식한테 물려주면 되지." "언제 가는 오르지 않겠어?" 등 정말 대단한 인내심을 가지고 잘 버티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 힘은 고대의 전설적인 헤라클레..

주식 투자에서 현금을 들고 인내할 수 있다면 이미 초보가 아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본인의 주식실력이 어느 정도 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주 쉽게 초보가 아님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현금을 일정 부분 유지하고 있으시다면 이미 초보가 아니십니다. 상승장에서도 현금을 유지했었나요? 주식을 처음 시작한 초보 분들이 제일 못하시는 게 있습니다. 바로 계좌는 어찌 만들어서 종목은 편입했는데 현금을 유지하질 못합니다. 한 마디로 다 사버린다는 말이지요. 특히 상승장같이 주식이 강하게 올라가면 더욱더 흥분해서 모두 다 사버립니다. 처음부터 현금을 유지 못한 것 아닐 겁니다. 분할 매수하라는 말은 하도 말이 들어서 나눠 사려고 했는데 뭐 다들 분할 매수하라고만 하지 정확히 ..

미수 신용 거래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뉴스에 젊은 세대들이 빚투를 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집중 조명들을 하네요. 오늘은 빚을 지고 투자하는 습관이 왜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미수 거래 처음부터 아예 하지 마라. 증거금률 100% 세팅은 기본이다. 아예 미수 신용 거래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다행이다. 그냥 모르고 주식 투자하면 베스트입니다. 마치 담배를 한 번 배우면 그 맛을 알게 되기 때문에 끊기 힘든 것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미수, 신용거래에 대해 들어는 봤어도 어떻게 하는 것인지 모르면 그냥 안 하시길 권합니다. 그러나 개인들이 미수, 신용 거래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첫 번째로 미수와, 증거금과 증거금률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 예 처음..

LG화학 폭탄 맞았다. GM 추가 리콜 그래도 너무 과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 오랜만에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이 양전으로 반등해서 그나마 투자자들의 시름을 조금 덜어준 날이었으나 LG화학에 투자한 분들은 오늘 완전 폭탄이 투하되어 상대적으로 더욱 힘든 날을 보내고 계실 거라 생각되네요. 오늘 LG화학 사태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향 후 주가 전망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격! 시총 하루에 7조 증발하고, 2등 주인 삼성 SDI에 추월당함. 오늘 LG화학은 구겨진 체면이 말이 아닌 날이었습니다. 아닌 밤중에 홍두깨라고 지엠에서 볼트 전기차의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는 소식이 전해 지면서 장중 12%까지 빠졌었고 무려 시총 7조가 허공으로 사라졌습니다. 이게 이렇게 까지 빠질 일인가?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습니다. LG화학이 배터리 탑재된..

오리온 주가도 착하고 과자 값도 착하다. 주가 상승 기대되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 번 포스팅은 참 착한 기업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초코파이로 유명한 바로 오리온입니다. 과자 가격을 8년째 동결하기로 하여 장안에 화제인데요. 특히 국내 판매에 대해서는 가격을 올리지 않고 해외에서는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합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서 10년 만에 가격 올렸다. 주가 상승 기대됨. 라면도 오르고 계란 값도 오르고 모든 물가가 오르는 지금 국민간식으로 치부받는 초코파이와 포카칩은 가격이 오르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인가요. 대신 오리온이 10년 동안 초코파이 가격을 올리지 않았던 중국시자에서 드디어 가격을 인상한 것입니다. 그렇잖아도 곡물가 상승으로 부담이 많이 되었을 텐데 금번 인상으로 부담을 많이 덜 수 있게 되었을 겁니다. 중국에서 초코파이 가격 5..

머리가 좋을 수록 주식으로 돈 벌기 어렵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으로 손해를 보신 분 중에 본인의 머리가 나빠서 주식을 못하는 것 같다는 말을 하셔서 이 부분은 절대 그렇지 않고 오히려 반대의 경우가 많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 이번 포스팅을 합니다. 증권 전문가들, 자산관리사,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모두 부자인가요? 우리나라에서 주식을 제일 많이 알고 머리 좋다고 하는 전문가들은 전부 어디에 모여있을까? 네 맞습니다. 여의도에 다 모여 있죠. 만약 머리 좋은 사람이 무조건 주식을 잘한다고 했으면 여의도에 있는 주식 전문가들은 모두 부자가 되어 있어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잖아요. 증권 전문가,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모두 매일 주식을 연구하고 또 분석하지만 여러분들 생각에 그분들이 잘 맞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랬으면 모두 주식으로 ..

셀트리온 얼마 만 이냐, 찬 바람 불면 바이오가 주도 할 듯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셀트리온 삼 형제가 월요일 장 시작부터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 나의 미국, 유럽 진출이 임박했다는 기대감에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 셀트리온 헬스케어, 셀트리온 제약 모두 하반기가 기대된다. 셀트리온의 최대 호재는 주가가 많이 빠졌다는 것이다. 셀트리온의 일봉 차트이다. 바닥을 잘 다졌고 큰 그림으로 보면 아주 큰 역 헤드 앤 숄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이제 상승으로 움직일 수 있는 방향타를 잡는 것 같은데 귀추가 주목된다. 차트를 보면 투자자들의 피 눈물이 흥건한 것이 보일 정도로 참 힘들게 한 주식으로 볼 수 있다. 1)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 나주, 미국 유럽 정식 허가 후 시장 진출 기대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 치료제 시장 진출 시기가 임박한 것으로 업계에서 예..

주식 계좌에서 가장 중요한 평균 매입 단가 관리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 계좌에는 여러 항목이 있습니다. 매입가(평균단가) , 현재가 , 평가수익률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은 아마 수익금과 수익률을 제일 먼저 보시고 또 중요하다 생각하실 것 같네요. 하지만 사실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매입한 가격, 즉 평균단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1. 평단가 관리가 주식 수익을 좌우하는 핵심 바로미터이다. 아마 평단가가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서는 주식을 좀 해 보신 분들은 절실히 느끼실 겁니다. 지금처럼 주식 시장이 하락세일 때는 더욱더 저점에 매수한 평단을 가지고 계시면 안락함을 느끼실 수 있죠. 평단 관리를 위해서는 분할 매수를 빼놓고 설명할 수가 없지요. 하지만 아무리 분할 매수를 잘해도..

테이퍼링 뜻과 테이퍼링 수혜주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은 주린이 기초 교육으로 요즘 뉴스만 보았다 하면 나오는 용어인 테이퍼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수혜 주식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링 뜻 ( Tapering) 주식하는 사람은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하고는 차이가 큽니다. 그러므로 어떤 뜻인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원래 뜻은 "폭이 점점 가늘어지다, 뾰족해지다"라는 의미이며 마라톤, 수영 선수 같은 운동선수들이 시합이 점점 다가올수록 그 훈련량을 점차 줄여나가는 과정을 테이퍼링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금융에 적용시키면 중앙은행이 그동안 돈을 풀어서 경기 부양을 했었던 이른바 양적완화 정책을 폈었는데 이를 다시 되감아 들인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2013..

자동차 3인방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믿고 버텨도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증권사들이 좋다고 한 입으로 모아서 주가 상승을 전망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3인방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입니다. 실적도 좋고 이익도 좋은데 주가는 반대로 흘러내렸습니다. 오늘은 과연 자동차 3인방 주식을 언제까지 믿고 홀딩해야 하는지 그 전략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한 입으로 오른다고 했던 섹터, 종목 - 자동차 주식 증권사들이 올해는 무조건 좋다고 칭찬했던 섹터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이 엄청 사들인 종목 바로 자동차 3인방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너무 떨어지다 보니 투자자들은 추천한 기관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관들이 팔기 위해서 추천한 것 아니냐 하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지만 이 것은 신빙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지금 같..

반도체는 전쟁터다, 삼성 인텔 TSMC 누가 왕이 될 상(相)인가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우리의 삼성전자가 거진 3년 만에 인텔을 제치고 전 세계 반도체 왕좌를 다시 차지했다는 기쁜 소식이 얼마 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업계는 경쟁도 치열하고 업황에 매우 민감한 섹터라서 앞으로 순위가 어떻게 변할지는 예측이 어려운데요. 오늘은 전쟁터와 같은 반도체 시장의 강자들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합 반도체 글로벌 두 강자 삼성전자(Samsung)와 인텔(Intel.) 현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은 삼성전자이지만 인텔과 차이가 크지 않아요. 그리고 두 업체 모두 각각의 주력이 되는 제품군이 서로 다릅니다. 삼성은 메모리이고 인텔은 CPU이죠. 우리가 컴퓨터를 사면 인텔 CPU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하죠. 메모리는 삼성이 독보적이고 PC용 C..

MDD란?,하락하는 주식 난 얼마까지 버틸 수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은 주린이 기초 교육 포스팅으로 주식 용어 중에 MDD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최대 낙폭 스트레스 지수인 MDD(Maximum Draw Down)는 단어가 좀 어렵긴 하지만 그 의미만 잘 이해하면 매우 쉽습니다. 떨어지는 내 주식 나는 얼마까지 참을 수 있나? 요즘 같이 주식이 변동성이 심하고 낙폭이 크면 투자자 누구든지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지요. 그래서 주식 용어 중에 종목의 최대 변동성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는 겁니다. 변동폭이 클수록 스트레스는 비례한다고 할 수 있겠죠. MDD = Maximum Draw Down , 최대 낙폭 지수 , MDD = (고점-저점)/고점 앞서 강조한 바와 같이 투자를 하기 전에 종목의 변동폭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데요..

주주 친화 정책을 펴는 기업에 투자하면 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데 있어 항상 고민하고 어떤 기업을 선택해야 하는지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장 좋은 기준이 될 수 있는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주주에게 친화 정책을 펴는 기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주주 친화 정책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자사주 매입을 통한 소각 주가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기업 가치를 하회하거나 주식 시장의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좋지 않아 매도세가 거세져서 평소의 주가 범위를 크게 훼손한 경우 좋은 기업은 주주를 위해 자사주 매입을 발표합니다. 작년에 KT&G가 그랬고 SK텔레콤도 그랬습니다. 자사주를 매입하게 되면 왜 주주에게 이익일까요?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수하면 매수하면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사는 사람이 파는 사람보다 많..

고통이 없는 주식 투자는 단연코 없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고생길에 들어섰다고 말들을 합니다. 세상 사 돈 버는 것에 쉬운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특히 시장이 좋을 때 참여하신 분들은 주식이 하락할 때 고통을 참지 못하시고 손절매하고 시장을 떠나고 맙니다. 시장은 절 대 고통 없이 수익을 주지 않습니다. 주식 투자 수익은 고통 속에 피는 꽃이다. 주식 시장은 당연히 매일 기쁨을 줘야 한다는 생각. 주식 시장이 좋을 때는 너나 할 것 없이 풍악을 울리고 마치 풍년을 맞이한 태평성대를 즐기는 백성들처럼 여기저기서 노랫소리가 들리고 춤추는 모습이 목격되게 되죠. 생전 처음 주식 계좌를 만들고 돈을 집어넣고 아무 주식이나 샀더니만 수익을 주는 황금장을 운 좋게 격게 되면 이제 주식은 계속 오르기만 하는 줄 착각을..

비트코인,시장의 불안 속에 안전자산 인정 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불안한 주식 시장에서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미국의 테이퍼링이니 뭐니 해서 미국 증시가 재채기를 하면 국장은 아예 코로나에 걸리는 형국이라 답답한 마음입니다. 이런 와중에 주춤하고 있던 비트코인이 다시 꿈틀대고 있습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이런 혼돈의 증시 상황에서 안전 자산으로 인정을 받고 다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까요? 한 달 사이에 2천만 원 급등한 비트코인, 그 이유는? 비트코인이 올해 초에 엄청 뜨거웠었죠. 주식 시장에 몰렸었던 자금이 코인 시장으로 쏠렸었던 게 불과 6개월 전입니다. 그리고 몇 개월 엄청 난 조정으로 투자자들이 거진 다 떠나가고 다시 증시 쪽으로 자금이 흘러들어 갔었습니다. 급등 뒤에 따라오는 당연한 조정이지만 예상 밖에 심한 조정으로 8천만 원..

하락장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분할 매수를 멈추는 것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 시장이 안 좋아서 다들 많이 힘드실 겁니다. 그래도 이럴 때 일 수록 더욱 정신을 차리고 집중해야 나중에 상승 장으로 반등할 때 지금의 고통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하락장에서 우리가 제일 쉽게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획된 분할 매수를 멈추는 실수는 왜 하게 되는가? 1. 공포에 질려서 두려움에 계획된 대로 매수를 못하게 된다. 주식을 한 번에 풀 매수를 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으시겠지만 대 부분은 분할로 매수를 하실 겁니다. 주식 매수에 있어 기본적인 방법이죠. 분할 매수에는 정말로 다양한 방법이 있어서 어떤 것이 맞고 틀리고를 논하기는 시간낭비이며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이던지 간에 사전에 내가 계획했던 대로 마음먹었던 대로 그대로..

상승장에서는 하락장을 하락장에서는 다시 상승장을 기다린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계속 하락하는 주식 시장 덕분에 근심 걱정들이 많으실 걸로 압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항상 반복하는 습관 중에 하나인 주식 시장이 하락장일 때는 상승장을 기다리고 상승장 일 때는 하락장을 기다리는 심리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주식 시장이 상승장 일 때는 조정을 기다린다. 주식 시장이 연일 상승할 때는 마음이 급해집니다. 시장은 이제 상승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널리 알리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새 상승으로 반전할 때가 많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내가 초입에 매수해서 들어가 있지 않았다면 웬간에서는 매수 기회를 잘 안 주고 급등을 해 버립니다. 이러니 마음은 급해지고 초조해져서 조정을 기다리게 됩니다. "기다리는 조정은 오지 않는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지요. 하락장에서..

주식이 하락 폭락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같이 주식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니 상승한 종목보다 당연히 전반적으로 하락한 종목을 찾기가 쉽고 크게 폭락한 종목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린 주식을 하다 보면 상승장도 겪고 하락장도 겪게 됩니다. 상승할 때는 누구든 기분이 좋으니 차지하고 그럼 하락할 때 특히 폭락할 때 우린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좋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주식이 폭락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요?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1.1. 주식이 상승할 때나 하락할 때나 내 계좌는 항상 관리되어야 한다. 주식이 예상 밖에 하락을 지속하거나 하면 우선 대부분이 상승장에서 하던 행동에 반대의 패턴을 보입니다. 상승장에서는 계좌에 평가수익이 빨갛게 물든..

외국계 증권사와 기관의 리포트는 과연 투자에 도움이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오늘 코스피는 9 거래일만에 반등을 보여주긴 했지만 단순한 기술적 반등일 수 있기 때문에 추가 하락에 대해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외국계 증권사들이 발행하는 종목 리포트가 과연 우리 투자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현실적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계 증권사와 기관의 친절한 리포트대로 하면 나는 돈을 벌 수 있을까? 주식 시장에 참여하는 그룹은 크게 세 개가 있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그리고 개인투자자 이렇게 나뉩니다. 이 세 그룹은 모두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려고 참여하는 것이지 손해 보려고 참여하는 그룹은 당연히 없습니다. 그럼 주식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

카카오뱅크 주가전망,호 실적 등에 업고 언제까지 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카카오 뱅크에 다들 관심 많으시죠? 요즘 국내 주식 시장이 별로 재미없고 반도체 투 톱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하락세라 시장에서 연일 상승세인 카카오 뱅크가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뱅크가 공모 후에 오늘 기준으로 시총 43조를 돌파했어요. 이 정도 시총이면 감이 잘 안 오실 수 있으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유명한 현대차가 시총 45조입니다. 얼마나 카카오 뱅크가 몸집이 커진 상황인지 이해가 되시죠? 1조 버는 셀트리온 제쳤고 6조 버는 현대차 추월할 수 있을까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자마자 단번에 금융주 대장 자리를 차지했었죠. 금융 대장주는 당연할 것이란 예상도 많았지만 한편에서는 너무 고평가라고 우려하면서 기존의 금융지주들과의 시총 비교를 통해 공모..

주도주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내부링크]

작년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형주가 지수 상승을 견인하면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웃음꽃을 선사해 주었다. 하지만 올해는 우리 개인 투자자들이 집중적으로 투자한 지수 관련 대형 우량주들의 성적이 매우 저조하다. 이런 상황일수록 어떤 종목이 지금 시장에서 주도주, 대장주인지 파악해야 한다. 특히 우리 개인은 한정된 자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군다나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린 너무 대형주에 고집을 피우는 것일 수 있다. 주식 투자의 목적이 어차피 돈을 버는 것이기에 나에게 수익을 주는 종목이 우량주이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 대형 우량주에 대해서만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남들이 좋다고 하고 언론 뉴스에서 좋다고 하고 증권사에서 좋다고 하니 샀는데 이건 웬 걸 수익은커녕 손실만 가득하다. 나에게..

외국인들 특히 중국인들 우리나라 부동산 쇼핑 이유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우리나라 부동산을 외국인들이 쇼핑하고 있듯이 사들이고 있다고 난리이다. 그중 특히 중국인들이 K부동산(한국 부동산)을 싹쓸이하듯이 대거 거둬들이고 있다니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그들은 왜 우리 부동산을 이렇게 많이 매수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작년에 중국이 한국 부동산 외국인 거래량의 절반 넘어 51.3% 중국인들이 작년 외국인들의 부동산 거래량의 절반이 넘는 비율을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그들이 이렇게 부동산을 자유롭게 매수할 수 있는 것은 국내 내국인들과는 다르게 대출과 세금의 규제가 없기 때문이라 한다. 그냥 무풍지대라고 할 수 있겠다. 지속되는 부동산 정책으로 내국인은 대출규제를 점점 옥죄 오고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로 사지도..

금과 비트코인 중에 무엇을 받고 싶으신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오늘은 좀 재밌는 질문을 해 보려 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알라딘 보셨죠? 램프를 쓱싹 문지르면 거대한 지니 요정이 나와서 세 가지 소원을 말하라고 하잖아요. 자 여러분이 오늘 그 주인공이 되었다고 해 봅시다. 지니 요정이 램프에서 빠져나와 당신에게 허리를 조아리면서 물어봅니다. 시대가 변해서 이젠 3가지 소원이 아니라 금과 비트코인중에서 원하는 것을 준다고 말입니다. 금을 줄까요? 비트코인을 줄까요? 여러분의 선택은? " 주인님, 주인님은 한 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금을 원하시나요? 아님 비트코인을 원하시나요? 원하는 만큼 드릴 수 있습니다." 금을 선택하는 경우 금을 선택한 이유는 안전 자산이다. 아무래도 금은 믿음직스럽다. 아이들 돌잔치 선물도 금을 해 주지 ..

국내 반도체 업체, 외국계 증권사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모건 스탠리의 반도체 업황 둔화 우려에 따른 목표가 하향 한 마디에 시가 총액이 10조가 단 보름 만에 날아가면서 8 만전자에서 7 만전자로 풀썩 주저앉아 버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우리나라 반도체 톱 2이면서 시가총액 1위와 2위가 이렇게 맥없이 외국인들의 매도에 무너지는 현상이 왜 자꾸 반복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 메모리에 편중된 국내 반도체 업체의 구조적인 약점 우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세계적인 메모리 반도체 회사이고 그 장악력은 압도적이다. 하지만 이렇게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이 오히려 약점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제든지 외국계 투자 은행에서 공격적으로 깍아내리는 리포트를 발표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본다. 그 첫 번째..

부동산 폭등을 바라보는 주식 투자자의 현재 심리 [내부링크]

연일 뉴스만 키면 부동산 폭등의 소식이 나오고 검색엔진을 켜도 제일 먼저 나오는 메인 뉴스는 부동산 관련 소식들이다. 항상 뉴스의 메인 요지는 아파트 가격의 폭등이다. 서울 아파트와 수도권 아파트 가격의 급등으로 이제는 연립 빌라의 매수세까지 급증하여 20~30대가 모두 영 끌을 한다고 난리이다. 부동산 투자자가 주식 투자자에게 하는 조언, 그들의 말이 맞을까? 부동산 투자만 하고 주식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아예 주식은 도박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고 주식 계좌를 어떻게 만드는지도 모르고 아예 관심이 없다. 그들이 관심이 없는 이유는 딱 하나. 주식으로 돈 번 사람은 그들의 주변에 없을뿐더러 오히려 주식으로 돈을 잃고 실패한 사람은 쉽게 발견할 수 있었으니 이런 편견이 생길 만하다. 이해는 충분히 ..

비트코인과 삼성전자 그리고 금 투자자 누가 돈 많이 벌었나 [내부링크]

대표적인 자산 섹터 중에 대표 대장끼리만 수익률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요즘 뜨고 있는 가상자산 중에서는 비트코인, 그리고 주식 중에서는 대한민국 대표주자 삼성전자 그리고 안전자산의 대명사 금에 대해서 비교해 본다. 삼성전자 투자자 올해 2.8조 손실 삼성전자 투자자들은 올해 대부분이 8만 원~9만 원대에 투자했다고 한다. 약 68%가 평단이 8만 전자 , 9만 전자 때 매수를 했고 현재 고점에 사신 분들은 20% 가까이 손실을 보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작년 코로나 위기 때 황제 주로 국민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등에 업고 이 무거운 시총 1위 주식이 10 만전자를 외치며 9만 7천 원까지 내달렸었다. 아직 4만 원, 5만 원 때 주식을 매수해서 보유한 주주들은 수익 중이라 별 걱정이 없겠지만..

미국 반도체 주 반등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바닥 잡을까 [내부링크]

미국 반도체 지수가 반등에 성공했다. 미국 반도체 대표 주식인 인텔, AMD, 엔비디아 모두 반등에 성공했다. 그동안 줄기차게 내린 것에 비하면 1~3% 정도의 약 반등이라 할 수 있지만 과도한 반도체 업황 우려에 대한 저가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것에 우리나라 반도체 탑 2개 종목에도 연휴가 끝나면 아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반도체 주식들이 반등한 배경은 무엇일까 미국 반도체 주식들이 반등에 성공한 이유로는 첫 번째가 과도한 업황 우려로 주가의 낙폭 과대로 인한 저점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것이다. 반도체 업계 D램 가격의 하락은 이미 예고된 것이란 평가가 우세했다. 그렇기 최근의 주가 하락은 이미 선 반영된 것으로 단기 적인 관점의 투자자가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라면 지금이 저점..

크래프톤 반등 시작하나,청약한 분들 너무 실망하지 말고 기다리자 [내부링크]

크래프톤이 사흘 만에 반등했다. 상장 이후 따상은커녕 공모가도 회복하지 못하고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여 줄 서서 청약한 사람들은 지금 모두 울상이고 가슴이 답답한 상태이다. 그런데 이런 크래프톤이 2분기 선방한 실적을 발표하며 상장 후 줄곧 하락한 흐름을 멈추고 반등하여 청약자들의 희망의 불씨가 되어줄지 살펴보도록 하자. 다른 대표 게임주들의 어닝쇼크 크래프톤은 의미 있는 실적 달성 국내 게임 대표 주식들인 엔씨소프트, 넷마블 그리고 일본에 상장한 넥슨 등의 2분기 어닝 쇼크를 달성해서 시장에 충격을 주었다. 리니지로 대표되는 엔씨소프트는 매출액은 지난해와 비슷했지만 영업이익은 40%나 감소했고 넷마블은 영업이익이 80%나 쪼끄라 들었다. 매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 게임주에 투자한 주주들을 낙담에 빠뜨렸..

배터리 산업 2차 전지, 외국인의 꾸준한 사랑 계속 이어질까 [내부링크]

최근 반도체 톱 2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반도체 종목에 매도 폭탄을 쏟아냈던 외국인이 그 와중에도 매수하고 있는 종목들이 있다. 바로 2차 전지 배터리 산업 관련 주식들이다. 삼성전자는 무려 2조를 넘게 팔아치우면서 3%의 낙폭을 만들어냈던 외국인이 삼성 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배터리 3사의 주식은 모두 몇 천억 씩 순매수하였다. 외국인이 배터리 관련 주식을 매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달 들어 외국인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은 삼성 SDI이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LG화학이다. 동 기간에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패대기친 외국인의 매도 매수 행보가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외국인이 과연 두 업종간에 수급의 형태가 극과 극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반도체와 배터리 업황에 대..

미국처럼 분기 배당 주는 신한 금융,SK텔레콤 관심 가져볼까 [내부링크]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의 장점을 안정적인 배당이라고 하는 의견들이 많다. 그 이유는 보통의 한국 회사들처럼 일 년에 한 차례 배당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기업들이 대 다수이고 심지어 월배당을 주는 주식 및 ETF 도 있기 때문에 더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최근 우리나라 대형 우량주 중에서도 분기 배당을 발표한 기업들이 있어 투자의 참고가 될 수 있을까 해서 소개해 볼까 한다. 그 주인 공은 바로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신한 금융과 SK텔레콤이다. 국내 금융지주 중에 처음으로 분기 배당 결정, 신한금융지주 먼저 금융지주 중에 분기 배당을 결정한 신한 금융 지주에 대해 알아보자. 특히 자본금액이 크신 분들은 원래 금융주를 굉장히 ..

이재용 부회장 경영복귀 기대 삼성 투자 현안 속도 낼 것인가 [내부링크]

이재용 부회장이 드디어 가석방이 되었다. 13일 서울 구치소를 나오면서 국민께 심려를 끼친 점을 사과하며 수척해지고 복잡한 심경이 내 비치는 얼굴이었지만 그보다는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모습에 인상적이었다. 삼성전자의 주주들은 이 부회장의 경영복귀를 환영하며 이를 통해 그 간 집행되지 못하고 산재해 있던 삼성의 투자 현안들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 인지에 대해 모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반도체와 배터리 부문에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인가 삼성그룹에서 반도체 부문의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부문의 삼성 SDI가 지금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며 글로벌 경쟁사들과의 서로 선두를 차지하려고 경쟁이 심한 분야이다. 그만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가 결정되어야 하는데 그간 최고 의사 결정권자의 경..

외국인들 삼성 전자 도대체 언제까지 팔아 댈까? [내부링크]

삼성전자가 초 비상이다. 외국인들이 삼성전자를 거의 패대기치듯이 팔아치우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삼성전자는 3% 하락하여 7만 4400원으로 연 저점을 기록했고 외국인은 무려 2.4조 원을 매도하여 사상 최대 금액이다. 정말 팔아도 너무 팔아 재 끼고 있다. 삼성전자 외국인의 폭풍 매도에 연 저점 갱신 외국인이 무서울 정도로 대한민국 대장주이자 반도체 대장인 삼성전자를 매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시총 2위인 SK하이닉스도 무차별 매도 폭격 중이다. 다행히 오늘 SK하이닉스는 약간의 반등을 하였지만 이는 주가 순자산 비율이 거의 1에 해당하는 바닥권까지 이미 주가가 내리꽂았기 때문에 좋아할 일도 아니다. 문제는 삼성전자이다. 오늘 사상 최대치의 매도 금액 2조 4천억 가량을 보면서 눈을 의심케 할..

크래프톤은 실패했고 원티드랩,플래티어는 성공한 이유 [내부링크]

최근 IPO 대어로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게임주 대장 크래프톤은 따상은커녕 증시에 상장한 후 삼일 연 속 급락하면서 공모가도 회복 못하는 굴욕을 겪었으나 중소형 IPO였던 원티드 랩과 플래티 어는 따상에 성공을 하며 모두를 놀라켰다. 따상(공모가 두 배에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을 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크래프톤은 하반기 기업 공개의 최대 관심 주였다. 크래프톤은 상장 후에 계속 급락을 하며 투자자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더니만 오늘 반등을 꾀하며 상승했지만 공모가 대비 12.24% 하락한 43만 7천 원으로 장을 마쳤다. 몸집은 작지만 크래프톤과 하루 간격으로 시장에 공개된 다른 두 종목은 이른바 사상에 성공했다. 바로 그 두 주인공은 원티드 랩과 플래티 어이다. 그럼 과연 기대를 크게 받았던 크래프톤의..

Naver(네이버) 하이닉스 제치고 시가총액 2위로 등극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반도체 업황 우려로 SK하이닉스가 10% 넘게 급락하면서 연중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같이 나란히 급락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하이닉스는 사흘 만에 시가총액이 무려 10조가 증발하였다. 2014년 이후로 줄 곧 시가총액 2위에 등극했던 하이닉스가 네이버에게 자리를 빼앗길지 모두 관심이다. Naver(네이버)는 작년 코로나 위기에 급속히 성장하였다. 네이버는 작년 코로나 위기에 비대면 플랫폼 주식으로 위기에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국민 플랫폼 주식인 카카오와 함께 엄청난 성장을 하였고 주가 또한 꾸준히 상승하여 최근 쉬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번 8월 들어 네이버는 코스피가 조정받는 시장에서도 강보합 수준으로 2%가량 올랐다. 한편 SK하이닉스는 큰 폭으로 주저앉으면서 두 회..

SK하이닉스, 모건스탠리는 팔아라 골드만삭스는 아니다. [내부링크]

SK하이닉스에 대한 글로벌 IB(투자은행)의 시각이 상이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우리에게도 아주 유명한 글로벌 투자은행이고 이 두 곳의 종목에 대한 전망이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주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데 최근 급락하고 있는 SK하이닉스에 대한 주가 전망이 상이하여 어떤 이유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건스텐리는 SK하이닉스 목표가를 반으로 낮추고 매도해라. 모건스탠리가 SK하이닉스의 목표가를 기존 15.6천 원에서 8만 원으로 낮췄다. 국내 대표 반도체 종목의 목표가를 하루아침에 반토막을 내버린 사유는 무엇일까? 외국계 글로벌 투자은행들의 급작스런 이런 행동들이 한국 주식을 투자할 때마다 너무 휘들리는 것 같아 마음 아프지만 일단 그..

배터리 부품주와 삼성SDI는 오르는데, LG화학과 SK이노는 왜? [내부링크]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2차 전지 배터리 관련한 부품 기업들의 주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따른 전방위적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흐름에 맞추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완제품 배터리를 생산하는 한국의 대표 삼인 방 중 삼성 SDI를 제회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주가가 지지부진하여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배터리 자회사 물적분할로 인한 지분가치 희석 첫 번째 이유는 아무래도 계속적으로 이슈화 되었었던 핵심 자회사인 배터리 부문의 물적분할 발표에 따른 모회사의 지분 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일 것이다. 2차 전지 제조 부문을 물적 분할해서 신규 법인으로 상장할 예정임을 발표했기 때문에 투자자들로써는 그만큼 투자의 이유가 떨어져 나간 것이다. 2021...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저마다 목표가 낮추지만 그래도 삼성전자다 [내부링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증권가의 시선이 매우 차가워지고 있다. 올 초 만해도 그렇게 반도체 주는 초 호황기에 들어간다고 하면서 경쟁적으로 목표가를 높여 잡고 연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외치더니 이렇게 급변할 수가 없다. 자 그럼 도대체 왜 이런 분위기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과도한 반도체 업황 둔화 우려 목표가 하향 제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업종은 반년 넘게 지루한 박스권에 갇혀서 투자자들을 매우 힘들게 하였다. 이 지루함을 하반기에는 반도체가 다시 날개를 펼 것이라는 기대감에 하루하루를 버텼었다. 그런데 이런 당초 기대와는 다르게 예상되는 실적과 목표가를 앞다투어 하향해서 제시하기 시작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연초 대비 21% 급락한 목표가가 나왔다. 바로 16.5..

비트코인 상승세가 심상 찮다, 올해 1억 넘는다는 전망 다시 나왔다 [내부링크]

비트코인인 최근 다시 상승세를 뽐내고 있다. 연 초 최고점을 찍고 급락하여 투자자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했던 비트코인이 최근 다시 연일 상승하면서 다시 코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초 코인 불장으로 전국이 뜨거울 때 1억을 넘는다는 전망이 나왔다가 몇 달간의 급격한 조정으로 시들해졌었던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비트코인 연일 상승으로 올해 내로 10만 달러(1억 1500만 원) 전망 나와. 올초 코인 열풍의 선두주자로써 6만 달러를 넘었고 한국에서는 김치 프리미엄까지 붙어 1 비트코인 당 무려 8천7백만 원까지 상승했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업비트, 빗썸 등 한국 대표 거래소 기준으로 해외 거래소보다 비싸게 거래가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물론 역프리미엄도 발생할 수 있다. 한..

관심 많은 공모주 투자 이것만 살피면 성공한다. [내부링크]

최근 들어 대어급 공모주들의 상장이 이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공모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공모주에 투자하면서 필승전략으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청약 경쟁률이 높고 공모가가 희망 밴드 상단을 초과한 기업 우선적으로 청약 경쟁률이 높아야 한다. 그리고 공모가가 희망 밴드의 상단을 초과한 기업에 우린 관심을 두어야 한다. 화려하게 증시에 데뷔한 카카오 뱅크는 경쟁률이 181대 1에 달했고 첫날 따상에는 실패했지만 상한가로 마감하고 이튿날도 주식은 상승했다.반면에 기대를 한 몸에 모았던 크래프톤은 경쟁률이 7.8대 1에 불과했다. 역시 흥행에 참패했고 시장에서의 반응은 아주 냉정했다. 공모가를 회복하기는커녕 공모가 대비 20% 넘게 빠..

SK하이닉스 급락, 주주들 어떡하나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내부링크]

오늘 SK하이닉스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중이다. 장 초반 3% 정도 하락하며 11만 원대로 떨어졌으나 낙폭을 키우면서 8개월 만에 10만 원대로 떨어졌다. 주가 하락을 이끈 것은 외국인이 6 거래일 연속 순매도로 분석이 되는데 하이닉스에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D램 가격 하락의 공포? 필라텔피아 반도체 지수 하락 SK하이닉스 주가가 5일 연속 하며 연중 최저점을 기록하며 하락하고 있는 중이다. 도대체 연 초에 잘 나가던 하이닉스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 과연 그 원인은 무엇일까? 연초 부터 올해는 반도체의 슈퍼사이클이 온 다는 등 온갖 반도체에 대한 장밋빛 호재가 만발했었는데 갑자기 무슨 일인지 주주들의 마음은 심장이 방망이질치고 있는 중이다. 올해 4분기 D램 가격이 하락세로 접어든..

셀트리온 드디어 시작인가, 코로나 치료제 투여 대상 전체 확대 [내부링크]

셀트리온이 오늘 호재 뉴스가 터졌다. 셀트리온의 코로나19 치료제인 렉키로나주의 투여 대상이 전체 환자로 확대하도록 하는 허가 변경을 신청하여 이에 심사를 착수하였다고 식약청에서 발표했다. 그간 셀트리온 치료제의 훌륭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고위험군 경증에서 중등증 환자에게만 조건부로 허가되어 주주들의 많은 아쉬움을 자아냈었다. 셀트리온 주가 급등 오늘 이 호재 뉴스에 주가는 곧바로 반응했다. 오랜 가뭄 끝에 단비라고 했던가. 셀트리온 삼 형제 모두 급등 중이다. 셀트리온 5% , 셀트리온 헬스케어 7% , 셀트리온 제약은 15% 상승하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작년 12월 항체치료제 승인 기대감에 셀트리온 주의 상승세 이후로 거진 일 년에 가까운 시일만에 보는 광경이다. 사실 국산 치료제는 셀트리온의 항체치..

삼성전자 주가 도대체 왜 이러나? 또 7만전자 가나? [내부링크]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주주들 환호했으나 주가 하락 마감 9일 오후에 수감되었던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이 결정되자 주주들의 기대감은 한층 고조되었었다. 사면이 아니라 가석방이라는 점은 아쉬움에 남긴 하지만 그래도 업계나 개인 주주들은 일제히 이를 환영했다. 총수의 복귀는 그간의 경영공백으로 인해 부진했던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주가 상승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 기대감이 팽배해졌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 샤오미에 핸드폰 실적이 밀린다는 기사가 나오고 글로벌 경쟁사인 인텔과 TSMC 등의 대규모 R&D 투자 발표는 4차 산업 경쟁 시대에 불붙는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당연히 총수의 복귀는 주가에 상승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룹 전반에 걸쳐 최고 의사 결..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급등,코로나 백신 글로벌 임상 3상 첫 승인 [내부링크]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급등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에 대하여 처음으로 임상시험 3상을 승인받았다. 국내 개발 백신 중에서는 최초로 임상 3상에 돌입함에 따라 주가도 이에 크게 화답했다. 장 중에 상한가를 기록했으나 종가는 한 호가 부족한 전일 대비 29.68% 상승한 301,500원에 마감하였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익숙한 회사일 것이다. 지난 3월 초에 공모가 65천 원에 상장할 때 경쟁률이 1275:1이었고 상장 첫날 사상을 기록하고 따상상까지 기대를 한 몸에 모았던 주식이었다. 오늘 카카오 뱅크와 크래프톤을 매도한 투자금이 많이 쏠렸다는 분석도 있다. 오늘 SK덕분에 백신 관련주들도 동반 급등했으며 삼성 바이오, 셀트리온을 비롯 대형 제약 바이오주도..

카카오 뱅크가 기아차 그리고 셀트리온을 제쳤다. [내부링크]

카카오 뱅크 시가 총액 한 때 40조 원 돌파, 셀트리온 제쳤다. 카카오 뱅크의 주가 상승이 예사롭지 않다. 상장 이틀째인 오늘 탄력 있게 오전에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27% 상승하며 장 중 한 때 8만 9천 원을 기록하며 시가총액 41조를 넘보기도 하였다. 본사인 카카오의 시총이 65조이니 이거 자칫하다가 카카오 시총을 따라가는 게 아니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이다. 카카오 뱅크는 오늘로써 코스피 시가총액 10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바이오 대장주인 셀트리온을 제쳤다는 것은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충격적인 사건이다. 기아차를 추월했고 9위 현대차를 쫒는 형국이다. 그동안 은행주들은 시중에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자금력 있는 분들에게 선호되는 섹터였고 일반투자자들에게는 그리 인기 있는 주식이 아니었다. 카카오..

카카오뱅크 매도했으니 이제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알아보자 [내부링크]

카카오 뱅크 매도했으니 이제 카카오페이 청약 알아보자 요즘 개인 투자자들이 조금 신이 났다. 대어급 공모주에 청약하면 계속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국민재난지원금 받았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오니 말이다. 이번 카카오 뱅크도 실망시키지 않고 치킨값 이상의 아니 소고기는 사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수익을 청약한 분들은 모두 얻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 이제 카뱅을 매도했으니, 다음번 먹거리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카카오의 또 다른 히트 예감의 공모주인 카카오페이를 알아보자. 카카오페이는 어떤 회사일까 간편결재 서비스로 유명하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앱을 통해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 인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핀테크 서비스이다. 특히 최근에는 인증서..

자회사 상장 카카오뱅크 급등,이제 카카오 사야 할까? [내부링크]

자회사 상장 카카오 뱅크 급등, 이제 카카오 사야 할까?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뱅크가 지난 6일 화려하게 코스피에 상장했다. 비록 따상은 실패했지만 상한가로 마감했고 오늘 장중에도 20% 이상 오르면서 8만 5000원대를 기록하며 기대를 한껏 모으고 있는 중이다. 물론 오늘 종가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재까지 흐름은 매우 좋아 보인다. 2021.08.06 - [재테크/주식] - 카카오뱅크 따상은 실패했지만 상한가 마감 카카오뱅크 따상은 실패했지만 상한가 마감 오늘 드디어 카카오 뱅크가 증시에 화려하게 상장을 했다. 카카오 뱅크가 따상에는 실패했지만 상한가에 마감하는 기염을 토했다. 오늘 투자자들은 치킨에 맥주값 정도는 벌어서 행복해할 것으 winthemoney0803.tistory.com 한편 지주사인 ..

삼성전자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반도체 상식 [내부링크]

삼성전자 투자 전에 알아야 할 반도체 용어 반도체란?(Semiconductor) 전기가 통하는 도체와 통하지 않는 부도체(절연체)의 중간이라고 생각하자. 쉽게 전기가 계속 항상 통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특정한 조건을 주었을 때만 전기가 통하는 것이라 생각하자. 반도체를 만드는 공정은 8가지가 있는데 다 외울 필요는 없다. 웨이퍼 제조-> 산화-> 포토-> 식각-> 박막 증착-> 금속배선-> 전기적 테스트-> 패키지 공정. 반도체 공정은 쉽게 실리콘을 원재료로 해서 둥글게 원판을 만들어 거기에 회로를 그리고 잘라서 쓰는 것이다. 투자할 때 제일 많이 듣는 용어 메모리 반도체 ( 기억하는 반도체 ) RAM(램) : 기억장치 RAM이라고 하면 기억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S RAM, D RAM 이 있다. ..

이더리움 비트코인 넘어서서 대장 될 수 있을까 [내부링크]

"런던 하드 포크 성공" , 높은 수수료 구조 해결하여 투자자의 시선 주목. * 하드포크란 ? 블록체인이 어느 시점에서 두 갈래로 쪼개지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그냥 쉽게 블록체인 업그레이드 작업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 생각하자. 가상 자산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이 지난 5일 하드 포크에 성공하며 성공적인 업그레이드를 마쳤다. 이번 하드 포크가 코인 홀더들 사이에서 큰 기대를 모았던 이유가 있다. 이더리움에 투자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이더리움 전송할 때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상당했었다. 한 때 이더리움 수수료는 이십만 원에 육박할 정도였다. 이번 하드포크가 주목받은 이유는 그간의 문제점으로 계속 지적받던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수수료 부담 때문에 이더리움 생태계를 마음껏 활용하지 못..

물적분할로 멈춘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내부링크]

SK이노베이션의 단순 물적 분할 발표에 따른 주가의 급락 SK이노베이션이(현재 주가 24,000원 1,500 0.63%) 주가가 7월 달 핵심 부분인 배터리를 물적 분할한다고 발표를 했다. 업계 정보에 따르면 다음 달 9월 16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이에 승인 절차를 진행한다고 한다. 발표 직후부터 주가는 약 20% 하락했으며 현재도 계속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이미 작년 LG화학에서 배터리 부문의 분사 발표로 주가가 급락한 경험을 해 보았으므로 이 소식은 단박에 큰 악재로 작용한 것이다. 당시 80만 원대에서 승승장구하던 주가가 60만 원까지 내려가는 경험을 모두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 시간은 좀 걸렸지만 다시 100만 원대로 신고가를 갈아치웠던 역사가 있다. 그럼 SK이노베이션의 주가 ..

삼성전자 주가 전망 8만 전자 안착 시도 후 9만 전자 간다. [내부링크]

삼성전자 주가가 지난달 7만 전자까지 추락하여 주주들을 마음 졸이게 하였으나 8월 들어 돌아온 외국인의 수급과 맞물려 4일 연속 상승하여 지난 4일 종가 기준으로 8만 2900원 오르며 많은 기대감을 형성했다. 삼성전자 주주들은 그간 긴 횡보의 시간을 인내해온 보상을 받는 시간이 도래한 것이라는 기쁨과 그 간 하락으로 가지고 있던 걱정을 많이 덜을 수 있었을 것이다. 주가를 받쳐준 것은 돌아온 외국인의 수급이었다. 진짜 오랜만에 외국인이 3일 연속 순매수를 보였는데 그 금액은 1조 1545억 원이다. 주목할 것은 기관의 매수도 같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이다. 기관도 6천억가량 매수에 힘을 보탰다. 일명 쌍글이 매수가 들어온 것이다. 그런데 한껏 희망에 부풀게 하더니 지난 5일부터 주가 상승탄력에 힘이 빠지..

카카오뱅크 따상은 실패했지만 상한가 마감 [내부링크]

오늘 드디어 카카오 뱅크가 증시에 화려하게 상장을 했다. 카카오 뱅크가 따상에는 실패했지만 상한가에 마감하는 기염을 토했다. 오늘 투자자들은 치킨에 맥주값 정도는 벌어서 행복해할 것으로 보인다. 고평가 논란에도 불구하고 청약에 58조 원이 몰렸고 경쟁률은 182대 1일 기록했을 정도로 흥행에 성공하는 바람에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었다. 아침 일찍 긴장감을 가지고 지켜보았는데 시초가는 공모가보다 약 40% 넘게 53,700원에 형성되어 분위기는 괜찮았다. 따상을 기대했던 분들도 계셨겠지만 워낙 고평가 논란이 많았어서 이 정도만 해도 다행이라 생각했었다. 참고로 따상이랑 공모가의 2배 가격에 시초가가 형성되고 30% 상한가까지 오르는 것을 말한다. 공모가에 더블에다가 상한가까지 간다는 의미가 합..

삼성 전자 핸드폰 장사 잠시 샤오미에게 1위 뺏겨 [내부링크]

주식 투자자라면 무엇보다 내가 보유한 기업이 장사를 잘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오늘 삼성의 휴대폰 6월 판매량 결과에 대한 뉴스가 나왔다. 미국 CNBC 뉴스에서 삼성전자가 중국의 휴대폰 1위 업체인 샤오미에게 6월 달 글로벌 판매량에서 뒤처져 1위를 빼앗겼다는 소식을 방금 전 보도됐다. 6월 샤오미 매출 비중 17.1%를 달성하였으며 삼성 15.7% 그리고 애플 14.3%이다. 샤오미는 2010년 중국에서 설립된 전자제품 업체인데 우리에게는 가성비가 뛰어난 것으로 상당히 유명한 회사이다. 사실 중국 업체에 대한 우리 국민의 저렴한 인식에서 좋은 품질을 보여주어 꽤 호평받는 제품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샤오미가 명실상부 글로벌 업체 1위, 2위를 다투는 삼성과 애플을 제치고 6..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는 법 [내부링크]

오늘도 주린이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기초지식을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제는 바로 주식 시작하면 귀에 박히도록 들어 보셨던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실적이 중요하다 하는데 과연 무엇이고 어디서 확인하는가? 내 귀중한 돈이 투입되는 기업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것은 당연한데 의외로 이 기본적인 것들 조차 확인하지 않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이 있다.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럼 Where? 어디에서 확인해야 되나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증권사 HTS , MTS에 기업 분석 항목이 있다. 전자 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증권 탭 기업 홈페이지 IR 페이지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

항상 실패했던 경험이 주식 패배의 원인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 절대 수익 내기 힘들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인생을 그렇게 많이 살았다고 할 수는 없는 나이지만 왜 항상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을 전체로 일반화시키는지 참으로 의아할 때가 많다. 주식으로 실패한 경험을 가진 사람 주식 투자를 시작해서 이것저것 공부하고 노력해서 수익도 내 보고 손실도 내 보았지만 결국 누계로 총합을 계산해 보면 손해인 분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결국 시간 날리고 돈 날리고 손해 본 것이 맞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다시는 재기할 수 없을 정도로 파산하기도 하며 주식으로 인생을 망치기도 한다. 주식으로 성공한 경험을 가진 사람 주식 투자를 시작해서 운이 따라 준 것도 있겠지만 주식 인생에서 아직까지는 수익인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런 분들은 주식을 훌륭한 ..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주가 왜 하락할까? [내부링크]

자동차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 분들은 지금 걱정이 많으실 거라 생각한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주가가 요즘 영 형편없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더위에 지치는데 주가까지 이 모양이니 답답한 마음이 정말 클 것이다. 게다가 모든 애널리스트들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도 이 보다 더 좋을 수 없다고 칭찬일색인데 말이다. 거기다 실적도 깜짝 놀랄 정도의 어닝서프라이즈였다. 그럼 도대체 왜 실적도 이리 좋은데 이렇게 차를 많이 팔았는데 주가는 반대로 계속 떨어지는 걸까? 기술적으로는 모든 이평선을 깨고 하락한 상태로 오늘 시장이 좋아서 다행히 양봉이 나와주었지만 급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추세가 깨진 모양새이기 때문에 더욱 걱정을 많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감히 말하고 싶..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내부링크]

주린이를 위한 주식 기초교육 오늘은 주식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아주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Portfolio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가?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집 철이란 의미. 이것을 우리는 주식으로 확장해서 생각하고 응용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란?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방법으로 다수의 종목에 나누어(분산) 투자하는 방식이다. 세 가지 키 포인트 단어만 기억하면 된다. 1. 투자 수익 극대화 2.나눈다(분산) 3. 투자 사실 포트폴리오에는 정답이 없다. 누구나 주식을 한다면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구성하는 사람마다 주식을 하는 목적과 투자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해..

주식 공부 관련 책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될까 [내부링크]

어제는 오랜만에 가족들과 서점에 들렀다. 우리 가족들도 모두 서로 좋아하는 책들의 성향이 달라서 각자 취향대로 흩어져서 책을 보는 편이다. 이 날도 어김없이 나는 새로 나온 주식 책이 있나 살펴보러 갔는데 정말 많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정말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와 있는 거 아닌가. 이렇게 많은 주식 신간들이 홍수처럼 나오는 것도 실로 오랜만에 보는 것 같다. 경영, 경제 관련 서적에서 재테크 분야의 책들은 언제나 인기 베스트셀러였다. 만약 베스트셀러인 책들이 일등부터 이십 등까지 있다면 거의 일등부터 십오 등까지는 부동산 관련 책들이고 주식 책은 뒤에서 몇 권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제는 주식, 해외 주식, 미국 주식 등 너무나 많아서 어떤 책을 집어 들어야 할지 모를 지경이었다. 한편 또 놀라운..

주식 시장 에서의 실력과 행운을 구분 짓자 [내부링크]

얼마 전 택시 기사 하셨던 분이 수십 년 전부터 삼성전자 주식을 꾸준히 매입하고 장기 투자하여 부자가 되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삼성전자로 장기 투자해서 부자가 된 이 분은 운일까 실력일까? 또 어떤 분은 금융전문가인 것 같은데 오로지 삼성전자만 매수 매수 매수만 주장한다. 다른 주식은 살 필요도 없다고 대 놓고 이야기한다. 주가가 떨어져서 누가 고민을 털어놓으면 이렇게 말한다. 더 사라고. 또 사라고. 계속 사라고 말한다. 너무 답변이 간결하고 깔끔하다.^^ 이 분은 주식의 실력자일까? 아님 이 분도 우연히 삼성전자를 장기 투자해서 부자가 되고 유명해진 것일까? 아니 뭐 그냥 시가총액 1위 주식을 다 사라 고만하는데 사람들이 열광하고 이로 인해 스타가 되고 책을 쓰고 유튜브를 하고 참 신기한 세상..

주식 시초가 매수와 종가 매수 무엇이 더 유리한가?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참 많이 있다. 주식 시장이 열리기를 기다렸다가 그 시간에 매수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시장에 참여를 못하면 미리 예약매수를 하는 방법도 있다. 오늘 다룰 중요 내용은 매수 방법 중에 많은 투자자들의 인기를 받고 있는 종가 매수 방법이다. 다들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종가란 장 마감 가격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장이 열리는 시간은 오전 9시~오후 3시 30분이다. 예를 들어 오늘 만약 삼성전자가 오전 9시에 80,000원에 시작했다면 이것이 시초가이고 오후 3시 30분에 81,000원에 장을 마감했다면 이것을 그날의 마감 종가라고 부른다. 그럼 시초가와 종가 매수 중에 어느 것이 더 유리할지 살펴보자.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본..

셀트리온 주가 전망 [내부링크]

셀트리온은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주식이다. 코스피시장에 셀트리온, 코스닥 시장에 셀트리온 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이 상장되어 있다. 작년 코로나 항체 치료제에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했으나 치료제를 성공적으로 개발했어도 주가는 지금 영 맥을 못 추고 있다. 셀트리온은 국민주라고 할 정도로 개인투자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아주 유명한 주식이다. 인기가 많은 만큼 셀트리온은 장기투자자들이 많고 개인 주주들의 회사사랑이 굉장히 유명하다. 셀트리온의 주주총회 때는 멀리 지방에서부터 버스를 대절해서 단체로 방문하고 총회에 참석할 정도로 열성 주주들이 상당히 많다. 서정진 회장은 직접 참석해서 일일이 주주들의 질문에 모두 답변해 주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래서 주총이 하루 종일 열리고 그날은 주주들의..

주식을 팔고 후회하는 이유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팔고 후회를 한다. 그럼 수익을 본 사람만 후회를 하는 걸까? 아님 손해를 본 사람만 후회를 하는 걸까? 정답은 모두 후회하게 되어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어떤 주식이던지 간에 일직선으로 올라가는 주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보시다시피 상승을 하면 고점을 형성하고 다시 하락한다. 그럼 왜 주식 보유자들은 팔면 모두 후회하게 되는지 살펴보자. 운이 좋아 최저점에서 매수를 했던 아니든 간에 자신의 매수가 보다 상승하면 자연스럽게 매도의 욕구가 올라오고 이익실현을 위한 시점을 재개된다. 상승 추세가 시작되어 정말 기분이 좋아진 매수자는 본인이 목표했던 수익률에 도달해서 매도를 한다. 매도했던 구간을 개략적으로 1번에서 16번까지 표시해 본다. ( 단..

주식 잘하는 사람들이 잘 물리는 거에요.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 누구나 남녀노소 구분 없이 물려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누구나 겪는 일이다. "주식에 물린다"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기에 간단히 설명해 드리면 주식에서 쓰는 은어로써 고점에 사서 손실 중이라 매도도 할 수 없고 그 결과 주식 자금이 묶이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일컫는 말이다. 우린 주식에 물리는 사람은 무조건 주식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식 수익을 잘 내시는 분들이 물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어떤 종목의 차트를 보자. 저 동그라미 부근에서 매수를 했다고 가정하자. 매수의 근거는 신고가를 경신한 주식이 30% 이상 조정을 받았고 바닥을 확실히 다지고 상승추세로 정말 전환하여 전 고점을 돌파하기 직전이다. ..

삼성전자 원래 그런 주식 아니에요. [내부링크]

요즘 주변에 삼성전자 안 오른다고 하도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이 분들에게 확실히 이야기해 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요. 삼성 전자 원래 그런 주식 아니에요. 무슨 말씀인지 모르시겠죠? 삼성전자 주식이 달팽이도 아니고 계속 주가가 기어가니 참기도 힘들고 지치는 게 당연하죠. 반년 이상을 횡보하고 있으니 십분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에 대해서 정말 큰 착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9만 원, 10만 원을 금방 가야 당연한 것으로 말씀하시고 하루에 1~2 % 오르는 것에는 성이 안차시고 불만이 가득하시니 말입니다. 그런데 남들 5% 떨어질 때 1~2% 떨어지면 그땐 당연히 불만이 없으시죠. 삼성전자는 원래 이런 주식이에요. 오히려 작년과 올초 폭등한 삼전이 정상이 아니었던 겁니다. ..

좋은 주식 [내부링크]

여러분에게 있어 좋은 주식이란 무엇인가요? 내가 구입하면 즉 매수하자마자 계속 올라가는 주식인가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니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주식을 꿈꾸고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누구나 꿈꾸는 계속 올라가기만 하는 그런 주식은 존재하지 않아요. 수 십 년간 주식을 해 본 결과, 가장 좋은 주식은 말이죠. " 내가 쉽게 이해가 되고 내 주변에서 익숙하며 언제 투자해도 내 맘이 편안한 주식" 주식을 하면 참 고통스럽거든요. 스트레스가 엄청난 사업이죠. 2021.01.21 - [재테크/주식] - 주식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주식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남들 다 한다는 주식을 처음 시작하고 마음앓이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먼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생..

내 주식이 아프고 힘들 때 배신하지 마세요. [내부링크]

주식 초보가 되었던, 중수이던 아님 고수이던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장이 있다. 내가 가진 주식이 하락하면 우울하고 힘들다. 이건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처음 사자마자 계속 떨어지는 주식보다 처음에 오르길래 기대가 컸는데 하락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주식이 욕을 가장 많이 먹는다. 주식도 살아 있는 유기체처럼 생각해 보자. 하락하는 내 주식은 현재 엄청 아픈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우리 가족이나 절친이 건강하다가 갑자기 아프면 "왜 계속 건강해야지, 지금 아프고 난리냐고! " 이렇게 소리치면서 미워하는 게 맞을까? 아님 당연히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고 왜 아픈지 원인을 정확히 알고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 맞을까? 그리고 말이라도 "힘내십시오, 곧 완쾌하실 겁니다." 이렇게 ..

삼성전자 미워도 다시 한번 [내부링크]

삼성전자 가지고 있는 분들은 요즘 다들 기분이 좋지 않다.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하고도 주가가 빌빌 대고 있으니 말이다.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06/29/GAAR32T2M5CT7IPBQQCQCX66HY/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역대급 예고…올해 영업이익 50조 전망도 나와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역대급 예고…올해 영업이익 50조 전망도 나와 - 2분기 영업이익 10조7400억원 전망 반도체·디스플레이 가격 오르며 수익 개선 LG전자도 생활가전 인기에 호실적 예상 biz.chosun.com 그도 그럴 것이 8 만 전자였을 때도 속상했는데 지금 7 만전자로 내려앉았고 설상가상으로 남 속도 모르게 온 갖 부정적인 뉴스가 나오면서 6만 원 간다느니 주주들의..

주식은 미래의 나에게 자산을 선물해 주는 것이다 [내부링크]

현재의 나와 과거의 나 그리고 미래의 내가 있다. 우리의 존재는 삼라만상 이 것보다 더 간단히 나눌 수 없을 것 같다. 지금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현재의 나는 과거의 나에게 대화를 시도해 본적이 정말 많이 있다. 이렇게 말이다. "왜 그때 이 종목을 사지 않은 거니? " "왜 그때 그 종목을 팔지 않은 거니? " "아 지금 까지 가지고 있었으면 얼마를 번 거야.. 휴우~" "내가 오른다고 한 종목은 거봐 다 오르잖아." 하지만 난 없어.ㅠㅠ"" 과거의 내가 듣던 말던 상관없이 혼자 현재의 나는 과거의 나에게 끊임없이 질책을 가한다. 정말 재밌는 것은 무엇이냐면, 시간이 지나면 지금의 내가 곧 과거의 내가 될 것이 분명 자명한데도 불구하고 방금 전 질책하던 그대로 똑 같이 지금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도대체 주식 계좌에 몇 개의 종목을 보유해야 가장 좋은가 [내부링크]

주식 종목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있어 몇 개가 가장 적당하고 효율적일까? 1개 , 2개 , 아님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일까? 적당한 종목 수에 대해서는 다들 하는 이야기가 다르다. 어떤 사람은 금액에 따라서 종목 수를 달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수익 때문인데 시드 금액이 적으면서 종목만 많으면 일부 종목에서 수익이 나더라도 다른 종목에서 까먹으면 그게 그거고 쥐꼬리만한 수익만 챙기게 된다. 모든 종목에서 수익이 날 수 없기에 손해 보는 종목도 있기 마련이고 결국 손실과 수익이 합쳐지면 별 재미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멌지 말을 듣고 분산투자한다 생각하였지만, 실상은 생각과는 또 다른 것이다. 또 다른 대표적인 의견은 위와는 반대로 섹터별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

주식과 도박의 차이와 공통점 [내부링크]

주식과 도박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주식과 도박의 차이점을 한 번 논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손실 확정의 결정권이 누구에게 있냐는 문제입니다. 주식은 손실이 나서 계좌가 퍼렇게 물들어도 즉 평가손실이 나도 결국 팔지 않으면 아직 손실이 난 것이 아니죠. 기분은 엄청 나쁘지만, 계좌 상의 평가 손실이 뿐입니다. 존버 하면 언젠가는 수익으로 얼마든지 전환할 수 도 있는 거예요. 내가 손실 난 주식을 팔 건지 말 건지는 순전히 나의 결정에 따르지만 도박은 완전히 다릅니다. 게임에서 일단 패하면 내 돈을 다 가져갑니다. 아무리 사정하고 울고 빌어도 소용없습니다. 한마디로 인정사정없고 피도 눈물도 없다고 보면 됩니다. 이 것만 봐도 주식은 도박에 비하면 훨씬 양반인데, 즉 비할바가..

이 걸 인정하는 순간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내부링크]

주식에서 손실을 많이 보다가 어느 순간 이것을 깨닫고 인정하는 순간부터 수익이 점점 쌓이기 시작하고 주식 인생의 변화가 찾아왔다. 이것이 무엇일지 상당히 궁금할 것이 분명하다. 바로 이것은, 내가 주식을 사고 항상 이길 수 없다. 즉 항상 수익 낼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내가 주식을 사면 반드시 올라야 하며, 수익을 내고 팔아야 하는 것이 주식하는 당연한 이유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내가 사면 올라야 한다는 생각이다. 정말 지금 생각해 보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지만 아마도 과거의 나와 똑 같은 과정을 지금 겪고 있는 주린이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이글을 쓰는 목적이기도 하다. 이런 생각이 기본이 되어 있으니 수익을 내면 당연한 것이..

주식 수십년 해도 실력은 제자리 그 이유는? [내부링크]

주식을 수십 년 해도 어째 실력은 제자리인 것 같고 십 년 전이나 지금이나 항상 똑같은 패턴으로 돈을 잃고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 주식을 암만 오래 해도 실력은 제자리인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 "십 년 전 주식했던 나와 현재의 주식하는 내가 똑같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게 뭔 소리인지 의아할 수 있겠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십 년 전에 본인이 좋아하던 주식이 대형주라면 지금도 대형주를 좋아할 것이고 급등주를 좋아했다면 지금도 급등주, 테마주를 좋아했다면 지금도 테마주, 단기매매를 좋아했다면 지금도 단기, 단타를 좋아할 확률이 높고 중장기투자를 좋아했다면 지금도 중장기를 선호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한다. 왜? 투자 성향이나 스타일은 좀처럼 변하지 않을 뿐 더러, ..

주식 시세를 점점 멀리할수록 점점 돈이 벌린다? [내부링크]

사실 주식을 시작하고 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컴퓨터에 주식 홈 트레이딩 시스템 즉 HTS를 설치하는 것이다. 아니 요즘은 모바일로 MTS를 설치하는 것이 대세일 것이다. 오히려 HTS 보다 MTS 시스템에 더욱 적응되어 있는 분들이 훨씬 많다. 실제 써 보면서 감탄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 기능은 계속 업데이트되고 점점 편리해지니 말이다. 그러나... 항상 편리하고 문명의 이기에는 장점만 있지 아니하다는 사실을 주식에서도 여실히 느껴야 한다. 문제는 바로 너무 편리해서 문제이다. 로그인도 간편하게 지문으로 다 되고 매수 매도 주문도 쾌속주문이니, 호가주문이니 해서 굉장히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원하면 매시간 매분 매초 마다 시세를 들여다 볼 수 있고, 아예 장중에는 종일 붙들고 있게 만든다..

매일 많이 벌수있다 벌었다 남이 했다고 나도 다 될까? [내부링크]

주식으로 수익을 반드시 매일 항상 꾸준히 이런 말들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조심해야 한다. 주식하는 사람들 중에 여러 허풍쟁이 유형이 있는데, 가장 조심해야 할 넘버 원이, 무조건, 꾸준히 , 매일 수익 내준다. 낼 수 있다. 내고 있다. 이건 100% 사기꾼이다. 이 말의 논리가 맞다면 이 사람은 수십억 수천억 수백억 돈을 벌어야 한다. 왜 밖으로 나와서 유료 회원을 모집하고 광고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요즘 슈퍼개미들이라고 하면서 몇백으로 몇백억을 벌었느니, 몇 십억을 벌었느니 너무 본인들 업적을 내세우는 것이 그리 탐탁해 보이지 않는다. 물론 실제로 엄청난 노력을 해서 그렇게 많은 돈을 벌고 본인이 이룩한 업적을 공유해 주고 가르쳐 주려고 하는 것은 고마운 일이지만, 모든 인생사가 그렇듯이, 자..

주식에 관심은 많지만 결국 못사는 사람들 [내부링크]

오늘은 주변에 참 재밌는 사람들을 살펴보려 한다. 평소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엄청 해 댄다. 관심도 많고 종목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 있다. 말도 참 찰지게 잘해서 주변에 인기도 많다. 당연히 언급하는 주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그것도 아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어 이렇게 질문을 하면 꼬리를 갑자기 내린다. "우와 대단하세요. 그 종목 많이 올랐는데 돈 많이 버셨겠어요? 얼마나 수익이 나셨나요? 궁금합니다. " 어떤 대답이 돌아왔을까? 답은 어이없게도 " 아 그때 그걸 샀어야 했는데 놓쳤어...." " 그 걸 샀으면 직장 때려치울 수 있었는데..." 왜 놓치셨을까요? " 아.. 그때 갑자기 다른데 쓸 돈이 필요해서.." " 아.. 그때 갑자기 바쁜 일이 생겨서..." 아.. 직..

분할매수의 달인 홍길동씨에게 배워봅시다. [내부링크]

주변에 주식 잘하기로 소문이 자자한 40대 중반의 홍길동 씨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홍길동 씨에게 주식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어떻게 그렇게 잘하는지 묻자 홍 씨는 본인은 트레이더라고 하면서 주식 트레이딩의 관점에서 설명해 준다고 하였습니다. 트레이더는 주식을 사고팔아서 이익을 남기는 사람 정도로 이해하면 되고, 어떻게 사고 파는지 물어보았더니, 주식은 첫 매수할 때 부터 수익이 날지 손해를 볼지 결정이 난다고 하며 주식을 사는데 있어 " 분할 매수 " 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배울 점은 매수할 때부터 "수익과 손실의 향방이 거의 결정이 난다는 점"입니다. 홍길동 씨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주식을 처음 들어갈 때 수익이 날 확률이 높은 자리에서 기다릴 줄 알아야 ..

주식을 사고나면 왜 꼭 오르기만 바라나요? [내부링크]

주식을 구입하고 백이면 백 다 오르기를 바라는 것 같나요? 질문 자체가 웃기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왜냐면 당연히 주식을 사는 목적이 내가 산 가격보다 더 올라야 팔아서 수익을 낼 수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것을 바라지 않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쉬운 예로 작년에 삼성전자 주가가 가파르게 오를 때 , 이재용 부회장의 상속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 뉴스 기억나실 거예요? 이부회장은 주가 상승이 반갑지만은 않았을 겁니다. 뭐 이것이야 대기업 오너에 관한 일들이니 우리 같은 평범한 투자자와는 거리가 있다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투자자들 중에는 주가가 오르지 않았으면 하고 바라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자금력이 풍부한 기관이나 외국인 그룹이 매집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

왜 주식의 나쁜 습관이 고쳐지지 않는지 알려드릴께요. [내부링크]

우린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나도 수십 년 간 투자를 하면서 큰 손해를 보고 다시는 주식에 손을 대지 않겠다고 맹세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손실을 보고 복기를 하면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 자신을 보면서 주식으로 돈 버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고 포기하고 싶은 절망감에 아주 힘들었던 적도 있었다. 문제는 바로, "계속 반복되는 동일한 나쁜 습관이 도저히 고쳐지지 않는 것"이었다. 이것을 고치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계속 연구하고 궁리한 결과 " 혹시 주식은 나 혼자 하는 사업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쉽게 풀어 설명하면,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하던 아무도 관심이 없다. 아니 관심은커녕 내가 손해를 보던 이익을 내던 나만 알고 있는 비밀..

주식으로 수익내는 사람들의 특징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그들은 무엇보다 성격이 느긋하다. 만약 당신이 5% 정도 주가가 빠졌는데 밥맛도 없고 소화도 안되고 일도 손에 안 잡히며 계속 생각이 난다면 주식하면 안 된다. 자 다시 수익 내는 사람들의 특징으로 돌아가자. 느긋한 성격은 연습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어느 정도는 타고나기도 하겠지만 조바심 내지 않고 느긋하게 여유 있는 마음가짐은 다 잃어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투자했을 때 나오는 것이다. 무리하게 투자하면 심장이 요동치게 되기 때문에 건강에도 안 좋고 홀딩 자체를 할 수 없다. 두 번째는 작은 수익에 대해서도 감사해한다. 이런 마음은 무리하지 않은 목표 수익을 세운 것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그 수익이 되면 감사한 마음으..

시장이 좋으면 주식으로 나도 돈을 벌 수 있을까? [내부링크]

작년은 주식 시장에 있어 개인 투자자들이 획기적으로 늘어난 해였다. 일명 동학 개미라고 불리며 주식 시장에 뛰어들어 주가를 끌어올리는 견인이 된 것도 사실이다. 작년에는 팬데믹으로 지수가 1,400까지 떨어지면서 공포에 휩싸였지만 세계 각국 정부의 정책적인 유동성 공급 덕택에, 이런 호황도 다시없을 정도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며, 지수는 꿈의 3,000포인트까지 올랐다. 그리고 주변에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도 많았고, 신문 언론 방송에서 서로 다투어 수익난 이야기들로 도배하기 바빴으며, 주식을 투자하지 않으면 바보라는 인식이 들 정도로 주식 열풍이 불었었다. 이러니 당연히, 종합지수나 여타 증시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재미를 봤을 거라는 생각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하지만 실상은..

분할 매수 연습 이렇게 시작 하세요. [내부링크]

분할매수 관련해서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하고 잘할 수 있는지 방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아주 단순하고 쉽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분할 매수 방법을 궁금해하는 분들은 분할 매수를 제대로 못하는 분들이라 생각해도 맞겠죠? 그냥 원금을 나눠서 여러번에 걸쳐 사면되는데 이걸 못하는 겁니다. 많이 물어보시는 것들을 위주로 해결책을 드리도록 할테니 꼭 잘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원금이 적어서 분할 매수할 돈이 없다. 돈이 적은데 무슨 분할 매수냐? " 돈이 없을 수록 분할 매수해야 합니다." "만약 백만원 밖에 없어도 열 번에 나눠서 매수하세요." 나는 돈이 없다고 하는 분들 일 수록 더 나눠서 매수하라고 권한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아주 명확하다. 우린 최저점 즉 바닥을 맞..

주식으로 수익 내는 유일한 방법 분할 매수 뿐이다. [내부링크]

주식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저가에 사서 고가에 팔아야 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내가 산 가격보다 세금이나 수수료 제하고 조금이라도 남을 수 있는 높은 가격에 팔면 된다. 그런데 주식을 매수하면 꼭 내가 산 가격보다 바로 올라가는 법이 없다. 오히려 내가 사면 떨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누구는 매수가 더 중요하다고 하고 누구는 매도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 "매수는 과학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매수는 나비처럼 천천히 매도는 벌같이 날카롭게 해라" 한번쯤 들어봤을 듯한 유명한 말들도 참 많이 있다. 그만큼 매수와 매도는 주식에 전부이니 탄생한 멋진 주식 격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주식에 첫 시작인 매수부터 우리가 제대로 시작해야 멋지게 매도로 마무리할 수 있을 터인데 이 것의 중요성이나..

규칙적으로 운동하듯이 규칙적으로 주식하자. [내부링크]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건강해진다. 이걸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것이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건강해진다. 이걸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것이다. 공부도 규칙적으로 하면 잘하게 된다. 이걸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것이다. 저축도 규칙적으로 하면 돈이 쌓일 수밖에 없다. 그럼 주식도 규칙적으로 하면 잘하게 될까? 식사도 운동도 너무 과하게 하면 탈이 나는 것은 분명하고 주식도 과하게 너무 빈번하게 매매하면 수익 관리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규칙적으로 하려면 사전 계획이 필수이고 그것에 따라 시스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불규칙적으로 매매를 한다면 그것은 아무런 목표나 사전 플랜이 없다는 이야기와 동격이다. ' 신이 내려준 능력으로 스캘핑을 하시는 천부적인 트레이더들은 초, 분 단위로 매매를 하는 분들은 제외하..

혹시 주식을 이렇게 하고 계신 거라면 문제 있습니다.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주식을 매수하고 나면 그다음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말씀드릴게요. 생각보다 되게 단순한데요, 그 답은 바로 수익이 날 때까지 그냥 기다리는 것입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실망이신가요? ㅎㅎ 여하튼 매우 심플하고 단순하죠? 뭐 사실 이게 답은 맞죠. 주식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함이니,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질 때까지 기다리고 떨어지면 안 팔면 되니깐요. 이런 스타일의 분들은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여 손실을 보기 시작하면 처음에는 우울하고 나중에는 화도 나고 후회도 합니다. 그런데 매우 신기한 것은 더 떨어질수록 마음의 평안이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이제 -30% 손실쯤 되면 득도한 것처럼 주식은 주식이요,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

주식 시장에서 상처 왕창 받고 떠나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은 우리 서민들이 가난의 굴레를 탈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자 자본주의의 꽃인 주식시장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이 시장에서 상처만 받고 결국 눈물을 흘리며 떠나는 분들을 굉장히 많이 있다. 이 분들이 주식 시장에서 상처받고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딱 한 가지이다. "들고 들어온 돈을 일부 잃었거나 아님 모두 잃었기 때문이다." 돈을 벌기 위해 들어왔는데 잃어버렸으니 이제 주식은 철천지 원수이며, 자손 대대 손손 절대 주식하지 말라는 집안의 가훈으로 정하고 자식들까지 자본주의에서 빈곤의 늪에 빠지게 하고 만다. 상식적으로 돈을 잃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을 통해 근인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냥 포기하고 마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성격이 급한 만큼 투자에서도 시작도 빠르고 포기도 참 빠른 것 같다..

지수가 올라도 손해, 내려도 손해이면 방법은 ETF 뿐이다. [내부링크]

코스피가 또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며 3,300 포인트를 넘어섰다. 작년 하반기만 해도 3,000포인트를 넘는다 못 넘는다 말들도 많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되는 것에 많은 기대를 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이제 무려 3,300포인트이다. WoW! 대단한 기세임을 부정할 수 없고 정말 놀랍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닌 것 같다. 모두 하반기에는 3천 포인트 후반에서 많게는 4천 포인트까지 예상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럼 모든 투자자들이 지수가 올라가면 같이 환호성을 지르고 좋아해야 할 터인데 투자자들의 뚜껑을 열어보면 다 각양각색일 것이다. 항상 그래 왔다. 주식투자를 모르는 사람들은 종합주가지수만 올랐다고 신문 방송에 나오면 주식하는 사람들 모두 돈 벌어서 좋겠다고 부러워한다. 결론적으로 그러지 않아도 ..

자신의 주식 성향을 단 번에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하는 이유는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살기 위함이다. 만약 주식으로 돈을 벌더라도 그 과정이 너무 고통스럽고 괴롭다면? 차라리 안 하는 게 건강에도 좋을뿐더러 이거 아니라도 부동산이나 다른 재테크도 있으니 그쪽으로 가면 되니 말이다. 나는 오랫동안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 중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성향이 맞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분명한 것은 주식 투자에 맞는 성향이 있고 맞지 않는 성향이 있다. 만약 동의하지 않는다면 할 수 없지만 간단한 몇 가지 질문만 하면 바로 드러나게 되어 있다. 자! 본인에게 질문을 해 보자. 첫 째,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조금만 올라도 두근거리고 조금만 내려도 두근 거린다. 둘째, 만원에 산 주식이 만천 원이 되었다가 다시 만원이 되면 손해 본 느낌이다...

주식 투자 시작은 빠를수록 젊을수록 어릴수록 좋다 [내부링크]

주식을 투자해야 할까 말까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단적으로 나이가 몇 살인지 묻고 싶다. 만약 20~30대 라면 당장 시작하시라 말하고 싶다. 뭐니 뭐니 해도 주식으로 큰 수익을 얻고 싶으면 시간의 힘이 가장 확실하기 때문이다. 만약 20대처럼 이제 재테크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 분들은 적극적으로 주식을 투자해야 한다. 복잡하게 단타나 단기투자를 할 필요도 없다. 종목을 고르려고 애쓸 필요도 없다. 매 달 고정적으로 돈이 들어오는 월급이나 기타 소득이 있다면 본인이 저축할 수 있는 금액만큼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저축하듯이 적립하면 된다. 그게 끝이다. 너무나 간단하다. 국내 ETF 보다는 미국 ETF를 공부해 보면 이게 무슨 소리인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월급을 받고 너무 많이 투자..

어설프게 떠밀려 주식 시장에 들어온 분들이 많다 [내부링크]

주식 시장에 등 떠밀려 들어온 분들이 참 많은 것 같다. 이 분들의 대부분은 작년에 주식 시장이 너무 좋을 때 시장에 입문들을 하셨다. 작년 연말의 사회적 분위기는 팬데믹 위기에 따른 미국의 양적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전 세계 증시가 급등을 하였고, 그중에서 가장 단 기간에 폭등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주식 수익을 올리신 분들이 여기저기 널렸었고, 주식을 하지 않으면 마치 덜 떨어진 사람처럼 취급을 받았었다. 평생 주식에 주자도 모르고 살던 분들이 계좌를 만들고 쌈짓돈을 투자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 분들의 공통점은 거의 대부분이 삼성전자,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등이다. 이유는 말 안해도 다 삼성전자 좋다고 하니 그냥 사신 것이다. 그래도 얼마나 다행인가! 최고 우량주를 가지..

주식은 조용할 때 들어가서 기다리는 것이다. [내부링크]

코로나가 백신 접종에 의해 사그러 들 것이라 떠들면서 경기민감주, 가치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더니만 요즘에는 카카오 네이버 같은 성장주가 올라가니 또 성장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작년에 삼성전자가 쭉쭉 시세를 뽑아 줄 때는 모든 사람들이 삼성 삼성 삼성을 외쳤지만 올해 빌빌 대니 아무도 관심이 없다. 주식은 사람들이 조용할 때 들어가서 기다리는 것이다. 이게 정말 우리가 돈 벌 수 있는 중요한 Fact이다. 아니 이것만이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 사람들이 시끌시끌 벅적 대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 이미 먹을 게 별로 없는 시점이다. 이때 관심을 갖고 매수해서는 안 된다. 물론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운이다. 운이란 것은 결코 항상 따르는 것이 아니다. 주식이 무서운 것은 단..

호재가 나와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이유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 보면 좋은 뉴스가 나오고 실제 호재임이 분명한데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오르기는커녕 더 흘러내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자 그럼 그 흔한 뉴스에 팔라는 누구나 다 아는 소리를 하려는 걸까?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라는 말이 다 맞는 것이 아니다. 뉴스가 어떤 것인지 어떤 내용인지, 그 질적인 내용이 더 중요하고 가장 핵심은 그 뉴스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인지 앞으로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인지이다. 자 그럼 도대체 좋은 뉴스인데 안 오르는 걸까? 모든 주식에는 주인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좋은 뉴스가 나오면 당연히 올라야 한다는 생각을 과연 내가 가진 주식의 주인도 하고 있을까? 나는 오르기를 바라지만, 주포 즉 세력은 오르기를 바라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주식으로 돈을 벌지 못하는 단 두가지 이유 [내부링크]

주식에 입문해서 투자를 시작하기로 결심하였다면, 그 목적은 누가 뭐래도 딱 한 가지 일 것이다. "바로 수익을 내는 것! 즉 돈을 버는 것 " 한마디로 우린 돈을 벌기 위해 주식을 하고 싶어 하고 또 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만큼 그 목적이 분명한 행위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막상 주식을 시작하면 이게 맘대로 잘 안된다. 아니 오히려 돈 벌려고 했다가 이리 깨지고 저리 깨져서 돈을 잃는 경우가 태반이다. 우리 주변에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있어도, 돈을 잃었다고 서슴없이 이야기하는 사람은 많이 있지 않다. (일부 유명 연예인들 실패담이 있긴 하지만 ^^ ) 뭐 별다른 기술도 필요 없고 그냥 주식 시장이 좋을 때 남들 투자한다는 주식에 돈을 묻으면 다 버는 것 같다는 판단이 서기 때문이다. ..

주식투자시 우린 유한한 자본을 가지고 있음을 잊지 말자 [내부링크]

주식 투자 시 우리도 모르게 깜박하고 망각하는 것이 있는데 어떤 종목을 노려보고 있다가 매수 기회라 생각하고 살짝 흥분이 될 때 나타나게 된다. 서둘러 시장가 또는 매수1호가에 주문을 낸다. 그런데 체결 알림 대신 팝업창(안내문구)이 한 개 훅 뜬다. " 주문 금액이 부족합니다." 아니 이게 무슨 일일까? 왜 금액이 부족하지? 하면서 짜증이 밀려오며 예수금을 그제야 확인하고 수긍한다. 역시 시스템은 거짓을 말하지 않는다. 그럼 우린 왜 이런 바보 같은 행동을 하는 걸까? 왜 주문금액이 부족한지 몰랐을까? 이것의 근본 원인은 일단 자신의 예수금 즉 현금이 계좌에 얼마나 있는지 애초에 관심이 없고 그러니 당연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 본다. 이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는 아주 중요하다. 총계좌에서 일정한 현금 비..

KT&G -이상하게 이해 안되는 주식 [내부링크]

배당주의 대명사인 KT&G (한국 담배 인삼공사)로 수익을 내고 매도한 후, 잊고 있다가 가격을 오랜만에 쳐다보니 실소가 나오지 않을 수 없었다. 놀랍게도 현재 주가는 85000원이다. 이상하게 이해 안 되는 주식이다. 코로나 직전 주가를 회복하기는커녕 작년 연말에 배당락 맞고 올 초부터 굼벵이처럼 서서히 오르고 있는데도 8만 5천 원! 2020.12.09 - [재테크/주식] - 요즘 배당주가 인기가 없지만 지금 사면 쏠쏠해요 요즘 배당주가 인기가 없지만 지금 사면 쏠쏠해요 코스피 지수가 오늘도 상승 마감하였다. 2,755포인트를 기록했는데 정말 대단하고 연말까지 2,800포인트를 넘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서 진짜 내년에는 대망의 3,000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 같다. winthemoney0803.ti..

머스크님의 말 한 마디에 코린이들은 죽어납니다. [내부링크]

비트코인이 한 마디로 어떤 유명한 이의 말 한마디에 널뛰기를 하고 있다. 이 분은 그 유명한 테슬라의 CEO 인 엘론 머스크 님 이시다. 요즘 누가 뭐래도 가장 잘 나가고 유명한 사람이고 아마 세계 제일의 부자가 된 걸로 알고 있다. 그런 그가 올 초 느닷없이 비트코인으로 자사의 전기차를 살 수 있게 하겠다해서 비트코인은 급등을 하였다. 그리고 느닷없이 재미로 만들어 그 가치가 매우 미천했던 도지 코인을 띄우기 시작해서 전 세계적으로 개 코인 열풍을 몰고 왔다. 지금도 도지 코인은 그 거래량이 순위에 들 정도로 유명해졌고 하루 거래대금이 한 때 17조를 넘어섰다. 코스피를 추월할 정도였으니 믿기 어려운 광풍의 광풍이었다고 하겠다. 그런 그가 비트코인은 채굴로 인해 대량의 화석 에너지를 소비하는 환경오염의..

삼성전자 얼마까지 오를지 단순하게 예측해 보자 [내부링크]

지수는 신고가를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참 좋은데 개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는 영 재미가 없다. 무려 반년 가까이 8만 원 대에서 횡보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주자이자 코스피 시총에 30% 를 차지하는 삼전을 횡보시키면서도 지수를 만들어 가고 있는 거대한 그림자 금융 세력의 운전 실력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어제 하이닉스를 4% 급등시키면서 삼전은 가격을 유지시키고 말이다. 결론적으로 지금은 삼성전자를 계속 모아가야 하는 시점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일단 지금 주가보다는 분명 오른다. 주가는 단순하게 예측할 수 있다. 바로 실적이다. 즉 이익으로 생각하면 된다. 업계에서는 올해 영업이익이 50조는 넘을 것이란 예상이다. 또한 반도체도 슈퍼사이클에 호황을 누릴 것이 점쳐지..

삼성전자 지금 얼마인가요? [내부링크]

" 똑같은 종목의 똑같은 주가를 바라보아도 전혀 다르게 보인다." 바로 현재 얼마의 수익을 보고 있느냐에 따라 천양지차로 보인다. 삼성전자를 액면분할 전 50만 원에 산 분은 지금 평단이 만원이다. 만약 5만원에 산 분이 아직 존재한다면 무려 평단은 천 원이다. 수익률이 거진 80배이다. 이런 분들하고 최근에 9만 원대,8만 원대 들어간 분들은 지금 8만 원에서 왔다 갔다 하는 주가에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하지만 평단이 저 밑에 보이지도 않는 곳에 있는 분들은 지금 꼭대기층에서 무슨 소리가 나는지 아마 들리지도 않고 관심도 없으며 아무런 미동도 없을 수밖에 없지 않을까? 주가의 월봉차트를 보면 엄청난 굴곡과 변동을 이겨내고 꾸준히 인내심 있게 보유한 분들이다. 사실 주식을 배우고 싶으면 이런 분들을 먼저..

올라가는 종목은 못 사고 내려가는 종목만 찾는 당신에게 [내부링크]

주식을 하시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자기도 모르게 하는 습관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올라가는 종목을 쳐다보는 것이 아니라 내려가는 종목만 쳐다보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PC 에는 HTS를 설치하고, 모바일에는 MTS를 설치한다. 그리고 두 번째로 예수금, 돈을 입금한다. 마지막으로 사고 싶은 주식을 "관심종목"으로 편집하여 목록을 저장한다. 모든 증권사 시스템에 관심종목 설정은 기본 중에 기본으로 아주 쉽게 되어있다. 관심종목을 10개를 넣든 100개를 넣든 간에 중요한 것은 우리의 눈길이 어디에 가느냐는 것이다. 대다수는 빨간색으로 물든 종목에 눈이가게 되어 있다. 그리고 등락율로 정렬을 하여 가장 많이 오른 종목 순서로 보게 된다. 자 여기서 ..

주식을 거꾸로 하고 있는 분들 이제부터는 제대로 하자구요 [내부링크]

여러분 중에 아마 많은 분들이 주식을 거꾸로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 생각보다 제대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 5%는 될까 싶습니다. 그것이 무엇이고 왜 그런지 궁금하시죠? 자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여러분이 만약 두 종목 A 와 B 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A는 +10% , B는 -10% 입니다. 자 첫번째 질문입니다. 이 상황이면 어떻게 하시나요? 수익난 A 종목을 매도하고 싶고 손실난 B 는 매도하기 싫을 겁니다. 이것은 우리 인간의 손실회피 본능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심리와는 다르게 주식판에서는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A는 계속 상승할 확률이 높고 B 는 계속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주식을 제대로 한다면 B는 잘라내고 A 를 지속 보유해서 수익을 키워야 하는 거죠. 그런데 ..

주식 고점에서 못 팔아 속이 쓰린 당신에게 [내부링크]

주식을 고점에서 팔지 못하고 떨어져서 속이 상하신 중인가요? 그 맘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합니다. 얼마나 속상하시겠어요. 속상하시겠지만 몇 가지만 질문해도 될까요? 첫 번째 수익을 내고 매도한 익절인가요? 아님 손해를 보고 판 손절매인가요? 아마 고점에서 팔지 못했다고 억울해하고 있으니 분명 익절은 맞을 것입니다. 자 그럼 두 번째 질문은요, 얼마나 수익을 내고 파셨나요? 높은 수익인지 적은 수익인지의 기준을 정해야 하니, 그냥 편하게 은행 금리의 2~3배 정도 가정할까요? 그럼 은행금리를 높게 쳐서 2%라 하고 두 세배니 5% 정도 되겠군요. 만약 더 비싸게 팔지 못해서 즉 수익을 더 내지 못해서 속상해하는 이유가 은행 금리의 2~3배 정도 못 내서인지아님 그것보다 더 높은 대도 억울하다면, 단순히 주가..

삼성전자 주식 어제 파시고 오늘 다시 사신분? [내부링크]

삼성전자 주식이 오늘 약간의 조정이 있었지만 어제 드디어 간 만에 3% 정도 오르면서 횡보 전자라는 별명을 갖고 구겼던 체면을 조금 세우는 날이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수급현황인데, 기관과 외인은 쌍글이 매수를 하였지만 개인의 폭발적인 매도 물량을 보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약 천만 주 가까이 개인이 어제 삼전이 조금 오르니 팔아 재끼기 바빴던 것이다. 양봉을 킨 날은 개인은 팔기 바빴다. 그저께 팔은 분들은 보나 마나 내가 파니까 오르는구나 하면서 역시 난 안돼. 탄식을 하셨을 거라 생각한다. 자 그럼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서 이제 겨우 오르려고 폼 잡고 있는데 왜 파는 걸까? 그토록 기다리던 외국인이 매수를 시작하는데 말이다. 이의 대답은 인간의 심리가 그대로 적용되는 현상 때문이다. 삼성전..

코스피가 사상최고치 근접- 또 기회의 장이 오는가? [내부링크]

요즘 슬금슬금 지수가 올라오더니 이제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다. 종가 기준으로는 이미 신고가를 달성했고 역사적 신고가는 2포인트도 남지 않았다. 장중 내내 힘이 좋아 계속 상승했으며, 그동안 꿈쩍도 안하도 삼성전자도 3% 가까이 올랐다. 내일 먼지만큼만 올라도 한달 만에 신고가를 갈아치운다. 이게 모두 경기재개의 기대감에 대한 것으로 우리 투자자들에게는 또 상승장이 펼쳐지는 기회가 올 수 있다. 코스닥도 좋고 코스피도 좋고 돈 벌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작년처럼 아무거나 사도 버는 장이 아닌 것 같으니 철저히 준비를 하자. 작년에 주도주였던 BBIGC battery bio Internet Game Car 에만 목매면 안 되고 지금부터는 코로나에 대한 면역 기대감에 그 동안 주춤했던 화장품, 여행,..

고점에 물려 힘들어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 [내부링크]

고점에 물려 힘드신 분들이 많이 있다. 나 또한 초보시절에는 주식을 사면 꼭 고점이었던 신기한 경험을 했었다. 다 마찬가지이다. 내가 사고 싶을 때는 항상 올라있을 때이니 말이다. 올라야 사고 싶고 내리면 사기 싫다. 2020.11.30 - [재테크/주식] - 내 주식이 꼭대기 상투에 물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 내 주식이 꼭대기 상투에 물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 그렇게 하지 말라는 추격매수에 불나방처럼 동참하여 또 꼭대기에 물려버렸다면 어찌해야 할까? 추격 매수해서 모두 실패하는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르는 주식은 아주 탄력적으로 오르기 winthemoney0803.tistory.com 오늘의 핵심은 고점에 물렸어도, "이 또한 지나가리다." 이 것을 이해하는 최고의 공부방법을 알려주겠다. 첫째, 종합..

투자에 대한 이해 -변동성이라는 위험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하고 숙지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어떤 종목을 구입해야 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도 아니고 언제 사야 되고 언제 팔아야 되는지를 알아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위험"에 대한 이해가 바로 서야 한다. 내 귀한 자금을 그대로 보존해 주면서 이자까지 주는 시스템인 은행 적금과 예금에 우린 익숙해져 있고 이것이 우리 몸에 아예 배어 있다고 보면 된다. 이것이 투자를 시작하려는 우리에게 가장 큰 난제이다. 쉽게 말해 내 원금은 절대 까지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이율이 적던 말던 대가를 받아야 된다는 것. 손실을 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너무나 무서운 일이라는 생각. 육체적 습관만 무서운 것이 아니라 이런 재테크의 세계..

주식으로 생활비를 벌어야 한다면 정신 똑바로 차려야한다. [내부링크]

주식으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일명 "전업 투자자들이다." 고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는 직장인들은 전업을 꿈꾸기도 하지만 전업투자만큼 고통스럽고 힘든 직업이 없다. 누구나 돈을 벌어들이는 상승장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질 않는다. 하지만 지금처럼 종합지수는 좋은데 매우 대응하기 어려운 시장 즉 계륵장이라고 할 수 있는 지금 같은 시점이 제일 어렵다. 전업 투자자들은 생활비를 벌어야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장투는 할 수 없다. 단기매매를 통해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거둬야 한다. 그래서 제일 좋은 것은 추세매매를 통해 꾸준히 수익을 거두는 것이 최고이다. 하지만 지금은 박스권 장세이고 영 불안한 장이다. 작년에 그렇게 주식 시장이 뜨겁다가 올해 코인 시장으로 넘어왔지만 다시 코인이 하락하니 이것도..

현대차 오늘 주가를 보면서, 왜 주식이 어려운지 2편나갑니다. [내부링크]

먼저 어제 글을 읽고 보셨으면 좋겠다. 2021.05.27 - [재테크/주식] - 현대차주식을 보면서, 주식이 이래서 어려운 것이다. 현대차주식을 보면서, 주식이 이래서 어려운 것이다. 자 오늘은 주식 어렵다 어렵다 말들 많이 하는데 아주 쉬운 예를 한가지 들어 보도록 하겠다. 오늘 예시를 들 종목은 " 현대차 " 이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대형 우량주 "현대차" 는 꾸준히 사랑 winthemoney0803.tistory.com 어제 -5% 를 빼고 나서 오늘 비슷하게 +5% 올렸다가 종가에 조금 내려서 마감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식 기본중에 "이동 평균선"을 참 많이 강조한다. 기본 중에 기본이 또 20일 선이다. 생명선이니 하면서 깨지면 손절해야 하고 뚫고 올라가면 매수하라 한다. 그리고 단..

현대차주식을 보면서, 주식이 이래서 어려운 것이다. [내부링크]

자 오늘은 주식 어렵다 어렵다 말들 많이 하는데 아주 쉬운 예를 한가지 들어 보도록 하겠다. 오늘 예시를 들 종목은 " 현대차 " 이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대형 우량주 "현대차" 는 꾸준히 사랑받는 종목이다. 현대차 종목 중에서 아는 사람들은 아는 실속있고 인기있는 " 현대차 2우B " 종목의 차트를 보자. 차트에서 우선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매수자리에는 동그라미 원표시를 해 놓았다. 차트의 가장 단점이 이렇게 후행성이라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고 과거의 흔적으로 미래를 예측한다고 하지만 후행성은 후행성일 뿐이다. 아무튼 20일선이 우상향하고 있고 소위 가장 매수하기 좋은 눌림목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 기본중에 기본이다. 자 그럼 기본대로 마지막 어제 자리에서 매수한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 어제 자리는 차..

단타매매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가 장기 투자를 결심할 때는 매 순간 똑같다. 단기간 매매를 해서 작은 수익을 내고 팔았는데 팔고 나서 날아갈 때이다. 그럼 물량을 뺏겨서 아깝고 배 아프니 장투를 해야겠다고 결심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익이 제법 났는데도 지난번 아쉬웠던 기억과 결심을 떠올리며 이번에는 크게 한 번 먹어보자 웃으며 홀딩을 하기로 한다. 하지만 상승하던 내 주식이 조정을 받기 시작한다. 하락이 시작되니 조바심이 나지만 조정을 이겨내어야 하니 아픔을 참고 견디어 낸다. 조정 후에 재차 상승이 일어나면 좋은데, 이런 조정이 아니라 하락 추세로 전환되어서 내가 산 본전까지 내려오게 된다. 이젠 마음 깊숙이 딥하게 빡침이 올라오면서 화를 주체할 수 없게 된다. 그냥 수익내고 팔았으면 이익을 보고 나왔을 텐데 괜히 하지..

종자돈을 모으는 것은 적금이 최고일까? [내부링크]

투자를 하기 위해 첫 번째는 바로 투자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한다. 그 돈을 모으기 위해 저축을 해야 하는데, 바로 " 적금을 드는 것이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착실히 은행에 불입하는 방법인데 보통 1년이 기본이다. 이것이 가장 기본일 것이다. 자 그럼 모두들 한 입으로 권하는 최고의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인 " 적금 " 에 대한 누구나 다 아는 시시콜콜한 적은 이자는 말하지 말고, 얼마나 만기까지 성공하는지 그 비율이 궁금해서 알아봤더니 예상 밖의 결과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결론은 , 최근 중도 해지 비율이 37%까지 상승했다고 한다. 아마 깜짝 놀란 분들이 많으실 거다. 보통 적금 들면 다 만기를 채우는 분들 입장에서는 더 이해가 안 되시겠지만 실상은 3명 중에 1명 이상이 실패한다는 것..

오를까바 초조한 사람 내릴까바 겁나는 사람 [내부링크]

현재 가상자산시장은 계속되는 급락이 이어지면서 엄청난 공포의 시장 국면이 형성되어 있다. "극단적인 공포"의 상황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탐욕의 단계였는데 참으로 이 가상자산의 세계는 변동성의 끝판왕임이 분명하다. 원래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3~4년 이전 광풍이 불고 끝없는 추락을 경험한 세대들을 고인물이라고 표현하는데 고인물들은 이 같은 변동성을 워낙 많이 겪어봐서 익숙하다. 하지만 아무리 조정은 익숙해져도 가슴 아프고 괴로운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이번 조정장은 특히 심해서 아마 초심자들은 웬만하면 다 나가떨어졌을 것이다. 역대 5번째로 큰 하락이다. 원래 비트코인은 이렇게 움직였다. 90%가까이 빠진 적도 있다. 이런 장에서도 매일 내리는 시세에 공포감을 느끼고 손절도 못하고 불면의 ..

비트코인은 과연 화폐인가? 디지털 쪼가리인가? [내부링크]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항상 관심 있어하는 부분이 있다. 과연 비트코인이 화폐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는가이다. 일상생활에서 화폐로써 쓰이는 부분, 즉 "교환가치"를 굉장히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다. 하기사, 화폐로서 인정을 받으려면, "가치저장 수단" "교환가치"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교환가치로 평가받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쉽게 말해 비트코인을 가지고 꼭 커피를 사먹을 수 있어야 하고 옷을 사 입어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소비하기 위해 교환하는 화폐로써가 아니라 가치저장의 수단으로 인식해야 한다. 공급량이 2100만개로 한정되어 있는 희소성에 주목해야 한다. 몇 년전 비트코인에 대한 사기다, 다단계다 , 폰지사기라는 근거가 극심한 변동..

공포의 투매에 누군가는 사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내부링크]

최근 들어 암호화폐 가상자산 시장에 패닉이 불어닥치고 있다. 한 동안 난리도 아니었던 광풍으로 인해 탐욕에 넘치던 시장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지금은 공포로 인해 아주 곡소리가 나고 있다. 가상자산 시장을 오래 지켜본 결과 항상 이런 조정 이벤트를 겪어 본 지라, 그러려니 하지만 이번에는 좀 너무 심하게 말도 안 되는 이유를 갖다 붙이면서 빼는 것을 보니 참 어처구니없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이 이야기는 나중에 다루기로 하고, 먼저 공포에 투매한 우리 불쌍한 개인 투자자들의 피눈물이 눈에 보여 너무 안타까울 뿐이다. 비트코인 차트이다. 아주 시원하게 빠지고 있다. 그런데 엄청난 장대음봉을 기록했던 어제 밑에서부터 물량을 누군가는 빨아들이면서 길어도 참 긴 롱 꼬리를 만들었다. ( 봉의 몸통의 두배가 넘는 ..

공포에 매수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 [내부링크]

공포에 매수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말은 언제나 참 쉽다. 주가가 떨어져 남들이 공포를 느끼는 구간에 용기를 내서 매수하라는 말인데 이건 진짜 어려운 이야기이다. "공포에 매수하는 것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기술적으로 돌아가서 이야기하면, 지지선이나 저항선에서 추가 매수하고 물 타기 하라 한다. 초보들은 지지선이나 저항선이 어디인지 무엇인지도 모르니 이를 공부한다고 애를 쓰는데 참 이게 다 허무한 것이다. 세력이 맘만 먹으면 그냥 지지선이던 저항선이던 그냥 처참히 깨버리기 때문에 사실 요즘은 의미도 거의 없다. 대신 지지선에서 반등이 나오는 경우가 확률적으로 많으니 함부로 추매하지 말고 기다리면 50점은 하는 것이다. 어찌 되었던 공포에 매수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에 대한 내부자 정보..

투자판에 처음 뛰어든 주마추어와 코마추어들이 받는 충격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특히 주식에 처음 뛰어든 초보들이 그러하다. 주식 초보들은 주식 어린이라고 하여 주린이라 부르는데, 최근에는 어린이를 너무 비하하는 것 같다 하여 좀 더 세련되게 주식과 아마추어라는 표현을 합쳐서 "주마 추어"라고 한단다. 주마 추어들은 대개 적금과 예금을 위주로 안전하게 재테크를 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원금 보전은 당연했으며, 소소하지만 0.1% 라도 이자를 더 주는 곳을 찾아 줄을 서고 ATM 기에서 통장정리를 하며 미소를 짓던 그런 분들이었다. 요즘 주식시장이든 코인 시장이든 간에 손해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런 주마추 어분 들이다. 삼성전자를 샀던 비트코인을 샀든 간에 다 손해보고 있다. 왜냐면 당연히 제일 비싼 가격에 ..

주식 실력을 한 단계 올리는 방법-큰 수익을 한번만 직접 경험하자 [내부링크]

주식 실력을 키우고 싶다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런 질문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떤 대단한 기법이나 자신이 알지 못했던 수익 내는 방법을 기대하면서 질문하는 것일게다. 하지만 항상 답해주는 한 마디가 있는데, " 큰 수익을 한 번 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어떻게 큰 수익을 낼 수 있느냐?" 라고 바로 되물어본다. 나 : "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서 수익이 나면 어떻게 하냐?" 상대방 : " 수익 나면 매도한다." 나: "어는 정도 수익에 매도하냐?" 상대방: " 대충 5%~10% 정도이다. 아님 대중없다. 그냥 수익 나면 바로 매도하는 편이다. " 그렇다. 5~10%라도 기다렸다가 매도하는 분들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대다수가 빨간불만 들어오면 참질 못한다. 그냥 손가락을 어떻게 할지 몰라 매..

주식 투자에서는 인내심보다 맷집이 중요하다. [내부링크]

요즘 주식 시장이 별로 재미가 없으니 슬슬 여기저기서 푸념이 나온다. 작년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기쁨을 주었던 주도주들이 최근 주가가 오르기는커녕 오히려 하락하고 있으니 말이다. 주가가 5%,10%만 빠져도 주가가 급락했다느니, 폭락했다느니 표현을 아주 자극적으로 한다. 증권 방송, 경제 TV 뉴스 등에서 사뭇 진지하고 엄숙한 표정으로 어제 미국 지수가 급락했고 한국 지수도 급락했고 폭락했다고 표현한다. 가뜩이나 보유한 주식이 하락해서 심란해 죽겠는데 신문, 방송, 뉴스 인터넷, 유튜브 등등 주가 폭락이 아주 좋은 기사감이고 재료인 것이다. 공포심에 두려운 개인들은, 직장이나 모임에서 삼삼오오 주식 폭락을 안주거리 삼아 한숨을 쉬며 술과 담배로 서로 위안을 주고받는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중..

그 때 살걸 그 때 샀더라면 , 대중의 반복 후회 프로세스 [내부링크]

주가가 오르면 항상 후회한다. 그때 샀어야 하는데 왜 그때 못 샀지. 항상 이런 말을 하는 데 정말 왜 그때 못 샀을까? 납득할 만한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첫 째 사고 싶었는데, 그 당시 돈이 없었다. 돈이 없으면 할 수 없으니 사유가 합당하다. 그런데 돈은 있었는데 사지 않았다. 그 이유는? 사고 싶었고 돈이 있었는데 사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 변심? 마음이 변해서 사지 않았다면 그걸로 합당한데, 그럼 그 때 샀어야 했는데 하고 지금 후회하는 이유는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시간이 흘러 지금 주가를 보니 가격이 올라서 속상하고 배가 아파서? 그때 샀었더라면, 사려고 했던 금액을 계산기로 현재 주가와 두드려보니 이익이 이만큼 사라진 것처럼 느껴진다. 사지도 않았는데..

바이앤홀딩 Buy and Holding <<< 웨이팅앤바잉Waiting and Buying [내부링크]

주식에서 Buy and Holding 이란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쉽게 말해 일단 사면 물량 뺏기지 말고 쭉 보유한다 이야기이다. 즉, 사서 안 판다는 말이다. 물론 중요한 이야기이다. 매수하고 쭉 상승하는 주식을 조금 먹고 빠지고 계속 올라가는 주식을 쳐다보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바로 이래서 바이 앤 홀딩이라는 말은 너무 잘 알고 실천도 한다. 그런데 이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잘 모르는 것 같다. 바로 Wait and Buying이다. 기다렸다 사는 것이다. 이게 사서 보유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바로 기다렸다 사는 것에 따라 똑같은 주식이라도 누구는 금방 수익을 내고 누구는 꼭지에 물려서 개고생을 하는 것이다. 셀트리온을 예로 들어, 하락한다고 1번 ,..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자산? [내부링크]

코인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헷갈리는 용어가 있다. 몇 년 전에 비트코인 광풍이 불 때는 " 가상화폐 "라고 불렀고 모두 이 디지털 쪼까리의 가치에 대해서 사기, 광기니 다단계라는 둥 별 이야기가 많았다. 불리는 명칭에서도 추측할 수 있듯이 실제 화폐가 아닌 가상화폐라 불리면서 공중파 방송에서 토론이 펼쳐지기도 했고 엄청난 이득을 본 사람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 등 정말 뜨거웠다. 3~4년의 대 하락기와 침체기를 거치면서 대중들의 관심에서 멀어졌었으나 가상화폐라는 명칭에서 암호화폐로 어떻게 보면 이름에서 격상이 되었고, 이제는 Virtual Asset으로 불리며 "가상 자산"으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올해 점점 뜨거워지는 코인 투자 열풍을 보면서, 주식투자자들이 점점 코인판으로의 이동은 대세가 된 것 같으며..

주식 입 전문가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마 주변에 입으로 주식하는 사람들이 꼭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친구일 수도 있고 가족일 수도 있고 친지일 수도 있다. 즉 나와 가까운 사람 중에 일명 주둥이, 입으로 주식하는 사람은 정말 조심하고 거리를 두어야 한다. 아니 심각하게 손절해야 할지도 모른다. 왜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냐면, 그들이 혼자 주식을 하면 상관이 없는데 바로 우리에게 접근하기 때문이다. "같이 돈을 벌자. 너 돈 벌게 해 줄게. " " 이거 진짜 너 이니깐 알려주는 거다."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그리고 너무나 기초적인 것을 추천하고 엄청 생색을 낸다. 그리고 정보 같지도 않은 정보이고 책 한 권 읽고서는 주둥이만 나 불낸다.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엄청 자신이 고수인 줄 착각한다. 그리고 잃은 것은 이야기하지 않고 벌은..

코린이 일수록 비트코인을 매수해야 한다. [내부링크]

코인판에 처음 뛰어든 코린이들이 거치는 과정이 있다. 코인이 돈이 된다고 하니 업비트나 빗썸 같은 대형 거래소에 계좌를 부랴부랴 만든다. 그리고 원화마켓이 뭔지 BTC 마켓이 뭔지도 모르고 일단 원화로 사고파는 방법만 일단 배운다. 주식을 해 본 코린이는 차트도 좀 볼 줄 안다고 생각하고 매수 매도 방법도 똑같으니 조금 지나면 바로 적응을 한다. 그리고 쭉 원화마켓에 상장된 코인 종류를 보아하니, 가장 대장이라는 비트코인은 가격을 보고 놀라서 살 엄두도 못 내고 두 번째 이더리움을 보니 이 또한 몇 백만 원이니 스킵한다. 그리고 무슨 코인인지는 모르겠으나 동전 가격으로 몇 십원 몇 백 원 몇 천 원짜리 들이 즐비하게 보이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다. 몇 일 살펴보니 하루에도 몇십 프로 몇 백 프로 오르기도..

기울어진 운동장 -셀트리온 대중의 피눈물이 보인다 [내부링크]

주식 시장은 원래 공평하지 않다. 특히 국내 시장은 수십 년 지켜보면서 딱 한 가지 마음먹은 것이 있는데 주식 교과서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매출이 늘어나서 이익이 늘어나서 엄청난 실적을 이루어 내었다고 반드시 주가가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참 헷갈릴 것이다. 주가는 실적의 그림자이고 산책에 나간 개는 주인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해도 결국 집에는 같이 들어간다는 유명한 말도 안 통할 수 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떤 종목의 차트를 살펴보자. 엄청난 하락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10일 연속 반등 한 번 없이 하락하고 오늘 반등이 나왔다. 그러나 여전히 급락 추세이다. 차트만 보면 무슨 코스닥 잡주 같지 않은가? 그리고 곧 망할 것 같은 회사의 차트이다. 투자..

이젠 코인이 대세인가 [내부링크]

요즘 주식하는 사람들은 바보라고 한다. 주식보다는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일명 코인 열풍이 불고 있다. 코인 거래소 한 곳의 하루 거래량이 주식 시장 거래량을 뛰어넘고 있으니 그 인기는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이다. 대중들이 주식시장에서 코인시장으로 옮겨가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몇 가지 있다. 첫째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코인의 대장인 비트코인은 작년 천만원도 안 되던 것이 팔천만 원까지 올랐었고 현재도 7배 넘게 오른 칠천만 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그 외 잡 코인 들은 100배 , 200배 오른 것들이 널려있다. 주식시장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니 한 번 맛을 보면 주식은 시시해서 다시 돌아가기 힘들어진다. 둘째, 주식시장은 상하한가 룰이 있지만 코인판은 그런 것이 없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몰빵금지 [내부링크]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한 종목에 몰빵 하는 것은 위험하다. 주식이라는 것이 언제 어느 시점에 예상치 못한 악재가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몰빵의 장점은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소액투자자들에게는 자금을 집중해서 수익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들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일등 주식이라도 한 종목에 올인 하지 말고 최소 몇 개 종목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실 초보자들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어렵고 개념 잡는 것도 쉽지 않다. 바로 이래서 ETF 같은 종합 선물세트를 매수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만약 자신이 한 종목에 몰빵하였는데 예상 못한 악재가 나와서 급락을 한 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냉정하게, 제일먼저 파악해야 ..

확신이 없으면 투자하지 말자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정확하게 들어맞는 명언이 있다. " 확신이 없으면 투자하지 말라! "라는 말이다. 이는 신기하게도 우리 주변에 투자로 성공한 부자들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그들은 투자하기 전까지 많은 연구와 분석을 하고 매우 신중하다. 하지만 투자를 한번 결정하면 미련하리만큼 한 길로 쭉 나아간다. 절대 유턴을 하거나 핸들을 꺾지 않는다. 그들은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작년 하반기쯤에 유튜브에서 어떤 재야 고수가 출연해서 조선주에 대해 분석하고 그동안 벌었던 큰 자금을 투자했다는 영상을 본 적이 있다. 이 고수는 방송에 출연한 적도 없고 앞으로 출연할 생각도 없다고 하면서, 아무도 관심이 없던 조선주를 바닥이고 향 후 상승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를 조리 있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서 굉장히 감흥..

주가가 떨어지면 나타나는 5단계 [내부링크]

내가 가진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면 다음의 5단계를 거친다. 그리고 이를 계속 반복한다. 만약 이렇게 계속 반복하고 있다면 단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정말 주식을 끊어야 한다. 1. 화가 난다. 주가가 떨어지면 화가 난다. 화가 나는 이유는 단순하다. 내가 사면 꼭 떨어지고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은 훨훨 날아간다. 2. 슬퍼지고 우울해진다. 순식간에 5% , 10% 떨어질 때 잘라내질 못한다. 그냥 어어 하고 쳐다보다가 10,20% 손실을 기록한다. 이제 포기가 되고 슬픈 감정과 우울함에 무기력해진다. 3. 팔아 버린다. 주식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온통 머릿속에는 주식 생각뿐이다. 그리고 결심을 한다. 다 팔아버리기로 말이다. 눈 감고 매도 버튼을 눌러 일괄 매도해 버린다. 4. 주식은 나와 ..

LG화학 믿고 있었다. 자랑스런 세계1위 K 밧데리 [내부링크]

누구나 주식을 잘하고 싶다. 공부하고 노력하면 어느정도 실력은 늘게 된다. 자연스럽게 경험이 쌓이는 것이다. 그런데 어느 정도에서 더 이상 늘지 않게된다. 다이어트에도 정체기가 있듯이, 처음에는 쭉쭉 빠지다가 어느 정도 되면 멈춰 버리는 것 말이다. 무언가 확 변화를 더 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어진다. 주식도 이와 비슷하다. 공부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아무리 좋은 매매기법도 한계가 있다. 장이 안 좋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하지만 최고의 방법이 한 가지 있다. 바로 "무덤덤"이다. 시세에 무덤덤해져야 한다. 원래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를 따라 하고, 공부를 잘하고 싶으면 우등생을 따라하고, 뭐든지 잘하는 사람을 따라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주식으로 돈 번 사람들의 공통점을 발견하면, 바로 무덤덤이다...

주가가 떨어졌다고 가치가 떨어진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주가가 떨어지면 제일 먼저 생각이 드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소유한 기업의 가치가 떨어진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중은 가격에 가치를 매기기 때문이다. 주가의 등락은 젤 우선적으로 수급에 좌우하는 것이다. 물론 기업의 문제가 생겨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기업의 가치는 변화가 없는 게 대부분이다. 주가 하락 시에는 기업의 가치에 변화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만약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실적이 증가하고 있다면 절대 졸지 말아야 한다. 그럴 필요가 없다. 주가는 어쩔 때는 실적과 상관없이 계속 흘러내리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되는데 지금 셀트리온이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당장 팔 것도 아닌데 이런 경우에는 걱정하지 말고 추가 매수 타이밍을 재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

당신이 똑똑해서 주식으로 돈을 번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벌면 꼭 거만해진다. 왠지 주식에 타고 난 실력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되고 주변에 자랑하고 싶어 미칠 느낌도 갖게 된다. 주식으로 돈을 잃는 사람들을 보면 속으로 엄청 비웃고 돈 버는 게 이리 쉬운지 왜 이제야 알게 되었는지 후회를 하게 된다. 원래 이론적으로 어떤 분야에 강해지면 더 강해지도록 노력해야 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주식에 있어서도 생각지도 못했던 수익을 올렸다면, 예상대로 주가가 다행히 흘러가 줘서 말이다. 당연히 시장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자신의 이 번에 수익을 낸 방법이 또 통할 수 있는지 다시 검증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한 번의 운 좋은 성공을 본인의 실력으로 착각하는 순간 참으로 힘든 시기를 겪게 된다. 수익이 났을 때, 운이 좋았..

절대 남에게 주식이나 코인을 추천하지 말자. [내부링크]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같이 돈을 벌면 좋을 것 같아서 아무리 가르쳐 주어도 그 들은 성공하지 못한다.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하라는 대로 하질 않는다. 그러면서 계속 물어본다. 경험을 토대로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어도 그리고 최종적으로, 수익이 난 계좌를 직접 보여주어도, 하라는 대로 하질 않는다. 아니 듣지만 듣는 척하는 것이고 말하는 사람에게 예의 상 수긍하는 척하는 것 같다. 싸게 너무 싸게 거래될 때, 그 시점에 주식을 사라고 해도 그리고 코인을 사라고 해도 사질 않는다. 그리고 지금은 살 때가 아닌데, 사야 되는 것 아니냐고 묻는다. 큰 교훈을 얻는다. 아무리 가족이나 친한 지인이라도 절대 주식이나 코인을 사라 마라 가르쳐 주지 말자. 만약 떨어지면, 그 순..

언제까지 분봉만 보면서 투자할 것인가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 대부분이 단타를 강조한다. 주식은 가치 투자를 하고 오래 보유하면 부자가 된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단기매매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아주 힘든 것이 사실이다. 단타로 돈을 버는 것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데, 유튜브를 보고 남이 하는 걸 보면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쉽게 착각에 빠진다. 단타 하는 방법도 모두 다 제 각각이다. 1분 봉을 보라는 사람, 3분 봉, 5분, 15분, 30분.... 등등. 공통점은 모두 분봉을 보면서 매매를 하는 것이다. 분봉을 보면서 매매를 하면, 엄청난 긴장을 하면서 집중력을 필요로 하고 굉장한 에너지가 소비된다. 그리고 성공할 확률은 50%를 넘기가 힘들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된다. 확실한 매매기법이 있다면 엄청난 광고를..

주식에 있어서는 우린 동일한 실수를 계속 반복한다. [내부링크]

보통 우리는 무언가에 손해를 보게 되면 다시는 그것을 안 하려 하는 본능이 있다. 사기를 당하면 다시는 그런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절치부심하며 큰 교훈으로 인생 경험 했다고 다짐하고 동일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명심한다. 또 큰 실수를 저지르면 왜 실수를 저질렀는지 근본 원인을 파악하려 애를 쓰고, 근인을 제거하여 뿌리를 뽑아 버릴 정도로 노력한다. 만약 동일한 실수를 저지르기라도 하면 자책감에 시달리고 괴로워하며 반성을 하고 고치기 위해 전력투구를 한다. 이렇게 평소에는 실수를 저지르면 원인을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고 고치려 노력하는 우리가 이 주식판에 뛰어들면 확 바뀌게 된다. 계속 돈을 잃을 수밖에 없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한다. 무서운 것은 본인도 알면서 계속 한다는 것이다. 주식에서 가..

투매 뜻 과 발생 원인 알면 투매 방지 가능하다 [내부링크]

주식이나 코인 시장과 같은 투자시장서 급작스런 장세의 변화로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시장에 참여한 대중들의 심리가 갑자기 공포에 휩싸이면서 패닉에 빠지게 된다. 결국 손해를 보고 주식을 헐값에 매도하게 되는 현상을 바로 '투매'가 발생했다고 한다. 1. 투매의 뜻과 진정한 의미 사전적인 의미의 투매는 손해를 보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이 매입한 가격보다 싼 가격에 성급하게 다 팔아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를 하다 보면 때때로 거센 매도 물량에 주가가 속절없이 무너지는 것을 보다가 나도 모르게 패닉에 빠져 멘털이 나가는 경우가 생긴다. 이렇게 공포를 느껴 당황한 나머지 성급하게 손해를 무릅쓰고 마구 팔아버리는 행위가 투매의 진정한 의미이다. 쉽게 한 마디로 " 투매란 공포에 질려 내가 가진 물량..

배당금 통지서를 뜯는 기쁨과 입금될 때의 행복감 [내부링크]

요즘 배당금이 입금되는 시즌이다. 우리나라는 일 년에 한 번 배당을 주는 회사들이 대 부분이라 매년 4월에 작년 연말 기준으로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이 대상이 된다. 그래서 이미 팔아 버리고 잊은 주식의 배당이 입금되는 경우도 많은데 아주 기분이 좋을 것이다. 배당 통지서를 받아 뜯을 때 참 기분이 좋다. 이미 얼만큼의 배당이 들어오는지 알고 있어도 살짝 긴장도 되면서 이 내 확인하고 나면 소소한 금액일지라도 공돈이라는 생각도 들고 살짝 행복감도 든다. 그리고 이 때 자동으로 꼭 드는 여러 가지 생각이 있다. " 고작 이 만큼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많이 받았는데, 주식이 많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 " 올해는 이 주식을 좀 모아서 내년에 배당을 좀 많이 받아볼까" " 오~ 생각보다 배당을 많이 주네."..

주식 투자 목표가부터 정하고 시작하자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반드시 주식 목표가를 명확히 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잘 알고 있지만 목표가를 명확히 정하고 매수하는 사람은 드물다. 대 부분이 매수부터 먼저 하고 목표가를 세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의 출발은 바로 주식 목표가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주식 투자 목표가를 먼저 못 정하는 이유 주식 투자의 시작은 내가 매수하는 종목의 목표가 부터 세워야 한다. 대부분이 성급한 마음에 일단 매수부터 하고 목표가는 나중에 생각을 한다. 이런 투자 습관의 가장 큰 이유는 종목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주가 향방에 대한 본인만의 투자 주관이 없기 때문이다. 그냥 모멘텀 투자에 비중을 두고 시장에 나온 종목의 재료와 뉴스에 휘둘려서 일단 따라서 사고 분위기 봐서 매도하겠다는..

장난감에 금방 싫증 내는 아이 같은 투자를 하고 있지 않나요? [내부링크]

"주식 투자는 묵직하게 일관성이 있게 밀어붙여야 한다." 가정에서 아이들을 키워보신 분들은 아실 것이다. 갖고 싶어 하는 장난감을 사 주면 금방 싫증을 낸다. 그리고 조금 지나면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조차 하지 못하곤 한다. 조금 지나면 새로운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기 시작한다. 이해가 가지 않고 속도 상할 일이다. 요즘 장난감 가격도 장난이 아닌데 말이다. 사주면 금방 싫증내고 또 새로운 것을 원하고 또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원한다. 다 들어줄 수도 없고 다 들어줘서도 안된다. 하지만 아이에게 느끼는 그런 행동을 우리는 주식투자에서 똑 같이 하고 있다면 믿어지는가? 주식도 내가 매수하고 계속 오르기만 한다면 누가 주식을 팔겠는가? 끊임없이 보유할 것이고 매일매일이 신나고 행복할 것이다. 우린 내가 가진 ..

주식수집도 우표수집 같은 취미입니다. [내부링크]

지금 40대 이상 되시는 분들은 어렸을 때, 한두 번쯤은 우표수집을 취미로 해 보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우표 수집이 전 국민의 취미일 정도였고 우표를 모으는 우표 앨범의 판매량도 엄청났었다. 문방구에서도 기념우표를 판매했을 정도이니 말 다했을 정도이다. 나도 어렸을 때, 우체국을 참 많이 갔었다. 우체국에 가면 기념우표의 발행일을 미리 알 수 있었고, 그 날을 기다리며 용돈을 아끼고 코 묻은 돈을 가지고 우표를 사서 앨범에 넣으면서 그렇게 좋았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몇 번이고 앨범을 꺼내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기분 좋았었다. 주식도 우표 수집했던 것처럼 그렇게 사고 싶고 모으고 싶어야 한다. 오래 묵혀서 보관하면 그 가치가 대 부분 올라간다. 나라에 뜻깊은 행사나 이벤트가 있으면 ..

한국 주식 사야할까 미국 주식 사야할까 [내부링크]

요즘 주식 투자자들은 글로벌로 투자를 할 정도로 시대가 바뀌었다. 몇 년 전만 해도 해외 주식에 투자하기는 절차적으로도 복잡했고 그리 유행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제는 해외 주식의 문턱이 굉장히 낮아졌고 모든 증권사들이 아주 편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리고 수수료도 계속 저렴해지고 있어서 일명 서학 개미라고 불릴 정도로 정말 많은 분들이 특히 미국 주식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유행이 번지는 사유에는 일단 글로벌로 각 분야의 Top을 차지하고 있는 초 일류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고 친숙한 일등 기업들이 즐비한 것이다. 그리고 증시 역사도 한국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오래되었고 선진화된 주식시장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연평균 10..

가상자산 암호화폐 열풍 [내부링크]

가상자산이라 불리는 암호화폐, 즉 디지털 화폐의 전성기가 도래한 것 같다. 코스피 시장의 4월 평균 거래대금은 약 15조인데, 특정 암호화폐 거래소의 하루 거래대금이 코스피 시장을 초월한 것은 물론이고 이제는 특정 암호화폐 한 개의 거래 금액이 무려 17조 원을 넘어버렸다. 두 눈을 뜨고 쳐다 보고서도 믿기 어려운 광경이다. 주식 시장의 돈이 점점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 시장으로 흘러들어 가고 있음이 뚜렷해지면서 작년 하반기 여기저기서 주식 이야기만 흘러나오던 시대에서 비트코인 이야기로 바통을 옮겨 간 것으로 판단이 된다. 암호화폐 시장의 특징은 365일 24시간 전 세계에서 거래가 끊임없이 이루어 지므로 긴장을 늦출 수 없을뿐더러 그 변동성은 주식 시장과는 비고 할 수 없다. VI 같은 정적 발동은..

삼성전자 배당금 재 투자 [내부링크]

오늘 주식 시장의 큰 관심사 중에 하나가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이었다. 오늘 오전부터 삼성전자 배당금 13조가 풀리는 것에 대한 열기로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은 후끈 달아올랐으며 모두들 설레는 맘으로 입금을 기다리며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배당금이 드디어 입금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계좌를 확인하면서 무엇을 할까 지금 고민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사전에 이미 배당금이 나오면 무엇을 할지 고민해서 결정한 분들도 많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들은 들어온 배당금으로 무엇을 하셨나요? 가족과 함께 소고기를 사 먹을 수도 있고, 그동안 사고 싶었던 가전제품이나 옷, 가방 등등 소비를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제일 훌륭한 분들은 역시!!! "들어온 배당금을 재투자 " 하신 분들이다..

돌아온 영웅 카카오 얼마까지 갈까? [내부링크]

"카카오가 돌아왔다." 오늘 액면분할을 통해 기존 주식이 5배로 늘어났고 가격은 1/5로 시작하였다. 투자자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실로 실감할 수 있는 하루였다. 액면분할 공시가 뜨고 액분 후의 카카오의 주가에 대하여 많은 의견들이 대립했었다. 과거 액분 경험 후에 지지부진하며 기간 조정을 겪었던 삼성전자와 네이버의 주가를 비교하며 하락을 점치기도 했고 나날이 최고치의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으며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지 등 잘 나가는 자 회사들의 IPO 호재와 카카오 선물하기의 선풍적인 인기 등 증권사들은 목표주가를 올리며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예상하고 있다. 결과는 오늘 오전 동시호가부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기준가의 8%부터 시작하며 장중 18% 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아마 오..

사고나면 떨어지고 팔고나면 오른다고 생각하자 [내부링크]

꼭 내가 주식을 사면 기다렸다는 듯이 떨어지고 팔고 나면 오르는 현상은 누구나 주식을 하면 겪는 사실이다. 정말로 머피의 법칙이 기가 막히게 통하는 곳이 바로 이 곳 주식시장이지 않을까 한다. 그럼 그냥 이렇게 생각해 보면 어떨까? "내가 사면 떨어지는게 당연하고 내가 팔면 오르는 게 당연하다."라고 말이다. 어느 유명한 암호화폐 유투버가 이순신 장군님의 유명한 말씀인,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요, 죽으려고 하면 살것이다." 라는 말씀을 이렇게 패러디하였다. "매수하고 나면 내릴 것이요, 매도하고 나면 오를 것이다." 얄팍하게 고점에 팔고 저점에 잡아서 단기 차익 및 수량을 늘리려는 전법이 몇 번은 통할지 몰라도 한 번 잘 못 걸리면, 수량은 수량대로 잃고 더 비싼 가격에 매수를 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

주식을 좋아하는가 은행을 좋아하는가 [내부링크]

아직도 많은 대중들은 은행을 선호한다. 아주 많이 선호한다. 작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라임 펀드 사태를 돌아보면 은행의 불완전판매에 따라 얼마나 많은 선량한 시민들이 피해를 보았는지 가슴 아프게 지켜보아야 했다. 특히 평생을 은행에 의지하고 살았던 장기 고객들이 더 많은 피해를 보았다고 하니 더 억울하고 고통스러웠을 것이다. 그럼 우린 왜 이리 은행을 믿고 신뢰하며 좋아하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은행은 안전한 곳이라는 굳은 믿음 때문이다." 왜 안전한 곳이라 생각할까? "내 원금을 지켜주고 거기에 이자까지 주기 때문이다." 그럼 은행에서는 왜 자꾸 펀드를 추천하는 것일까?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하러가면 펀드 가입 추천을 참 많이 받았을 것이다. 그들도 영리를 추구하고 영업실적을 직..

매수 후에는 본전을 잊어라.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한 후에는 본인이 매입한 가격을 잊으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을 듣고 즉시 반감이 떠오를 것이다. 사실 자신의 매수 단가가 수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수단인데 잊으라니 말이 되는 소리인지 회의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 말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다르게 표현한다면, "시세는 시세에 물어라. 내 본전은 현재 시세이고 , 즉 오늘의 현재가이다." 좀 어렵게 들릴 수도 있을 것 같다. 결국 결론은 내가 백 원에 샀던 천 원에 샀던 만원에 샀든 간에 내 자산은 현재의 가격에 보유 수량을 곱한 결과물일 뿐인 것이다. 즉, 내가 매수한 단가는 나만 관심 있는 것이고 나에게만 중요한 것일 뿐이다. 본전은 주가가 아주 많이 상승해서 매도를 고민할 때 그때 내가 얼마에 매입했는지 확인하는 정도라는 것이다...

주식 성공의 세가지 요소-잘 사고 잘 갖고 잘 팔자 [내부링크]

주식에는 절대적인 3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평소 건강을 잘 지키는데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절대적인 3요소가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바로, "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것이다."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 잘 사고 잘 갖고 잘 파는 것이다." 이 주식 성공의 세 가지 요소에 모든 진리가 담겨 있다. 첫째, 우선 잘 먹는 것처럼 잘 사야 한다. 우린 배고프면 누가 먹으라고 안 해도 찾아서 잘 먹는다. 그런데 배가 너무 고프면 아무것이나 먹게 되지만, 먹는 것이 풍요로운 현대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사 먹고 미식가들은 맛 난 음식만 찾아서 다닌다. 그럼 이것을 주식에 비유하자면 이렇게 응용할 수 있다. 내가 번 돈을 일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자본주의의 꽃인 주식이 단 한 개도 없다면 ..

주식이라는 활시위를 당겼다면 과녁에 맞기까지 기다리자 [내부링크]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뭐든지 사는 것은 참 쉽고 재 밌다.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 살 수 있지 않은가!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돈만 있으면 매일 시장이 열리니 언제든지 살 수 있다. 그런데 파는 것은 진짜 어렵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이고 금도 그렇고 주식도 도대체 언제 팔아야 될지가 항상 고민이 된다. 일단 우린 주식투자를 하고 있으니, 말 그대로 자금만 준비되고 맘만 먹으면 즉시 매수가 가능하니 주식 사는 법만 간단히 익히면 전혀 문제 없다. 그럼 언제 팔아야 할까? 그동안 목표가를 정해야 한다고 수 차례 언급했지만 목표가는 오지도 않고 계속 떨어진다면, 이렇게 마음을 다잡아 보자. 천하의 명궁도 자신이 쏜 화살이 과녁에 도착해서 꽂히기 전 까지는 명중을 했는지 비껴갔는지 아예 과녁을 벗어 낫는지 판단하지 못..

내가 산 주식은 안오르고 살까말까 고민했던 주식은 오른다면 [내부링크]

주식 투자하면서 참 답답하고 속상할 때는 이럴 때이다. 관심종목에 몇 종목을 넣어두고 공부하고 분석해서 고심 끝에 매수할 종목을 결정하고 실행한다. 그러면, 꼭 머피의 법칙처럼, 내가 막상 구입한 주식의 주가는 빌빌대거나 하락을 하고 끝까지 고민하다가 매수하지 않은 주식은 날아간다. 이때의 속상함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이다. 예를 들어 같은 인터넷 플랫폼 섹터에 속해있는 카카오와 네이버 중에 네이버를 선택하면 카카오가 날아가고 카카오를 선택하면 네이버가 날아가는 경험을 한 다는 것이다. 그럼 두 개를 다 사면되지 않냐고 하는데... 자금이 유한하니 선택과 집중을 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소액 개미 투자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결정이다. 하지만 여기서 자꾸 내가 선택한 종목이 빌빌 댄다면 사고 싶..

주가가 오르면 기분 나쁘고 내리면 기분 좋은 주식 [내부링크]

"어떤 주식을 사야 하나? " 라는 질문에는 명확하게 답을 줄 수 있다. " 내가 사고 주가가 오르면 기분 나쁘고 내리면 기분 좋은 주식을 사세요." 아마 무슨 뜻인지 금방 눈치채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왜 반대로 이야기 하지? 라고 의문을 품는다면 한번 잘 생각해 보도록 하자.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이 생겼다고 가정하자. 사람의 욕심은 무한하기 때문에 많이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된다. 만약 종목에 믿음이 있고 철저한 정보의 분석 및 연구를 통해 주가가 오를 것이란 믿음이 생기고 확신까지 생기게 되었다면, 얼마나 많이 갖고 싶을까. 그러나 안따깝게도 욕심의 무한함에 대비해 자본은 유한하다. 그래서 돈을 벌어야 주식을 추가로 매수할 수 있다. 그리고 참 희안한것이 내가 사고 싶은 맘이 들 때는 주가는 ..

가난하고 돈이 없을 수록 주식을 해야한다. [내부링크]

주식하시는 많은 투자자들이 굉장히 많이 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다. "주식을 하고 싶은데 돈이 없다. 살 돈이 없다. " "돈 만 있었으면 그때 그 주식 샀었으면.... 이 고생 안 해도 되는데.." "생활비도 없는데 무슨 주식을 할 돈이 있어...." "주식할 돈 있으면 차라리 차를 바꾸던지 해외여행을 가겠어. 어차피 잃을 텐데.." 이 외에도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데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렇다. 바로 돈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 반대로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다 돈이 있는 사람들일까? 그래서 주식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다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없는 돈 쪼개서 투자하는 거죠." 맞다. 돈이 넘치는 사람은 극히 소수의 사람들 빼고는 대부분은 항상 돈이 부족하다. 한 마다니로 돈 때문에 하고 싶은 것..

진짜 사기 싫고 무서운 자리가 제일 안전한 매수자리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언제 사야 잘 샀다고 할 수 있을까? 쌀 때가 언제인지 비쌀 때가 언제인지 오로지 후행성인 차트 그래프를 보면서 전고점이 어쩌고 전 저점이 깨졌느니 여러 분석들이 기초적인 상식이다. 그런데 차트를 보고 매매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후행성인 차트의 노예가 되고 만다. 주식을 한다고 하면 제일 먼저들 이런 이야기를 한다. "차트는 볼 줄 아시나요?" "보조지표는 무엇을 쓰시나요?" 되게 멋있어 보이는 질문 같아도 실상 주식을 오래 하다 보면 별로 흥미 없는 이야기 들이다. 차트 공부에 몇 년을 쏟아 부어도 보았고 과외도 받아 보았고 유료 전문가에게 수백만 원을 주고 노하우 전수도 받아 보았다. 그리고 자칭 고수라는 그 들만의 보조지표를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실전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시간도 오래 가져보..

주식 투자금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기로 마음먹으신 분들에게 항상 첫 조언을 드리는 말이 있다. "최소 100% 이상 수익이 나기 전에는 처음 결정한 투자금을 꼭 유지하십시오." 꼭 이렇게 부탁의 말씀까지 드려도 몇 개월은 커녕 며칠만에도 처음 계획한 투자금에서 추가로 돈을 더 쏟아 붓는 경우가 태반이다. 심지어는 몇천에서 시작한 후배 중에 불과 몇 달 후 일억 오천까지 늘린 경우가 있다.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것은, 그 후배의 첫 질문은 바로 이거였다. "삼천만 원 정도 있는데 뭘 할까 고민하다가 주식 괜찮다길래 일단 앱을 다운로드하였어요." 앱을 보여 주면서, " 주식 어떻게 사는 건가요?" 아마 계좌도 만들기 전에 이런 질문을 하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암담하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계좌부터 만들..

주식은 횡보할 때 사는 것이다. [내부링크]

주식에 관한 질문을 평소에 많이 받는데 항상 첫 번째 질문으로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은 바로 "언제 사야 되나요?"라는 질문이다. 조금이라도 싸게 사서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아야 수익이 나니 너무나 당연한 근본적인 질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린 신이 아니다. 내일의 주가는 아무도 알 수 없고 예측하는 것도 확률상 잘 맞출 수 도 있겠지만 9번 성공해도 1번 실패해서 전 재산을 다 날릴 수 있는 이 바닥의 생리 상 섣부른 예측은 삼가야 한다. 즉 이것을 마켓 타이밍을 맞춘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만약 자신 있으면 지수가 오르고 내리고 반 반 확률을 맞추는 옵션에 투자하면 된다.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얼마 오를지 내릴지 예상하는 파생상품은 너무도 위험한 것으로 유명하..

존버 비겁한 변명 아닌가요 [내부링크]

요즘 존버라는 말이 굉장히 유행이다. 주식에서 물리면 오를 때까지 무작정 기다린다는 말로 이해하면 된다. 존버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우리 스스로에게 솔직히 정말 내가 스스로 결정해서 존버 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사실 처음 주식을 매수할때에는 한 십 프로만 수익 나면 신나게 팔아버릴 생각이었으나 생각과는 다르게 주식이 떨어지면 자기 방어 기제가 출동하면서 합리화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이제서야 보유한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애널리스트가 쓴 종목 레포트를 찾아보기 시작하고 기업 재무제표를 들여다보며 분석하고 주식 관련 책들을 사서 학창 시절에도 하지 않았던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정말 열심히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렇게 결론 내린다. " 역시 내가 산 주식은 좋은 주식이었고 우량한 놈이었어..

포트폴리오-종목수는 몇 개가 적당할까? 많아야 할까 적어야 할까?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되는 현상이 있다. 바로 계좌에 주식 수가 점점 늘어나게 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냐면, 조금씩 주식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들여다보기 시작하면 이 종목도 좋아 보이고 저 종목도 좋아보이게 된다. 그리고 내가 처음 선택한 종목의 움직임이 없는데 시장의 온갖 관심을 받고 매일 오르는 종목을 보면 사고 싶어 미쳐버린다. 그래서 또 매수를 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계좌에 10개 종목은 금방 채울 수 있고 많으면 20개, 30개로 늘어나게 된다. 이다음부터는 첫 번째로 맞닥뜨리는 문제는 관리가 안 되는 것이다. 어떤 종목은 매도할 시점을 놓치고 어떤 종목은 추가 매수할 시점을 놓치게 되고 머리는 점점 어지러워진다. 그리고 이제 ..

주식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면 잘 하고 있는 것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고 게임하듯이 재미있다면? 과연 잘하고 있는 것일까? 만약 주식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면 잘하고 있는 것일까? 여러분의 생각은 둘 중에 어떤 기분을 지금 느끼고 있으며 어떤 것이 잘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이 드는가? 만약 게임하듯 즐겁다면, 상당히 이상한 것이고 뭔가 잘못된 것이라 생각이 든다. 왜냐면 주식은 항상 지루하고 재미없는 기분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주식을 하면 제일 먼저 호가창을 들여다 보게 된다. 쉴 새 없이 움직이면서 위로 아래로 만약 쭉쭉 큰 변동을 주면서 움직인다면 분명 스릴 있고 재미있다. 이는 빠찡코처럼 도박을 하는 흥미를 가져다주고 샀다 팔았다 하면서 시세차익이라도 나면 그렇게 즐거울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움직임이 무겁고 하루종일 몇 호가 왔다..

PER 와EPS-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기초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기초인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 순이익 비율)에 대해서 아주 쉽게 설명해 보려 한다.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한다." 그럼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의 현재 주가가 비싼 지 싼 지 구별해야 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PER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오늘 한 번에 절대 안 까먹게 이해시켜 드리겠다. 두 개의 주식이 있다. 주식 A - 만원 주식 B - 십만 원 둘 중에 어느 주식이 싼 주식일까? 주린 이들은 당연 A 주식이 B 주식의 1/10 가격이니 싸다고 말할 것이다. 자 그럼 우리 주린이 철수가 대형 마트에 쇼핑을 갔다. 간장을 사려고 하는데 간장 A와 간장 B 가 있다. 간장 A - 만원 ( 1 리터) 간장 B ..

주식 편하게 하는 방법 한가지 [내부링크]

우린 주식 투자를 할 때 계획적으로 하고 있을까? 그중 가장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에게 목표 수익률을 정하라고 한다. 즉 얼마의 수익을 달성하면 매도할 것인지 계획을 잡으라는 것인데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는 중요한 한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한다. 그리고 단기로 투자해서 시세차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목표 수익률은 10%를 정했다고 치자. 자! 이 계획에 무엇이 빠져있는지 바로 캐치가 되는 분은 훌륭한 분이다. 무엇이 빠져 있을 까? 바로 기간이 빠져 있다. 일주일 안에 10%가 나오면 매도하겠다. 라던지 한 달 안에, 3개월 안에, 6개월 안에 혹은 1년 안에. 상황에 따라 더 길게 잡을 수 있다. 이 기간에 대한 개념을 우린 많이 누락한다. 이것이 왜 중요한 첫 번째 사유는 계획한..

주식을 하면서 우리가 저질르는 심리적 오해 [내부링크]

원래 주식을 매수할 때 우린 가장 오해하고 있는 것이 딱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주식을 하면 돈을 많이 벌거나 많이 잃거나 둘 중에 하나로 생각한다. 바로 이분법적인 사고가 지배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위해 쉽게 설명해 보겠다. 어쩌다 주식투자해서 10% 수익을 달성했다고 가정하자. 기쁜 느낌이 드는 것이 당연한데, 별로 기분이 좋지 않은 사람이 있다. 왜냐면 주식에서 십프로는 별 반 큰 수익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 바로 다음 문장에서 이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반대로 십프로를 잃었다. 그럼 기분이 나쁘고 정말 울적해야 한다. 그런데 신기한게 무엇이냐면, 별로 기분이 나쁘지 않아 한다. 이것이 신기하다. 기분이 나쁘고 심..

악재가 나올 수록 바보가 되어 매수를 고민하자. [내부링크]

주식이 쌀 때 사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비 싸게 팔면 된다. 그러나 우린 주식이 쌀 때와 비 쌀 때를 판단하기 어렵다. 도대체 언제 싸고 언제 비싼 것일까? 전 세계 주식 1등인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는 가치투자라고 해서 본연의 가치보다 쌀 때 사라고 한다. 무슨 이야기 인지 아리송하다. 도대체 가치란 무엇이고 그리고 설 사 가치를 알았다고 해도 그 가치보다 쌀 때가 안 오면? 그래서 평범한 개인 투자자가 이 주식판에서 아무리 머리를 굴려도 어려운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확실하게 우리가 그 가치가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분명 다른 사람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온다. 바로 내가 쬐려 보고 맘 속으로만 사고 싶었고 오를 때 그냥 쳐다만 보던 주식이 나쁜 뉴스가 나올 때..

액면분할은 무엇인가? 카카오 액면분할 언제 사야되나? [내부링크]

이번 시간은 "액면분할"에 대해 진짜 쉽게 설명해 보겠다. 요즘 주린이들이 너무나 갖고 싶고 인기 있는 주식이 바로 "카카오"이다. 카카오가 액면분할을 한다고 해서 아마 이것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최근에 많이 이야기되는 액면분할이란 말 그대로 액면을 나누는 것이다. 그럼 액면은 무엇이냐? 주식을 최초 발행할 때 주식의 기본 가격이 있다. 우리나라 법정 근거는 액면가 100원 이상이면 된다. 이는 주식을 발행할 때 기업이 자율적으로 정한다. 액면가를 살펴보면, 100원, 200원, 500원..... 2,500원 5,000원 등이 있다. 일단 본인이 보유한 주식의 액면가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니 한 번 확인해 보자. 거래하는 증권사의 현재가창을 확인해 보자. "카카오" 액면가는 500원이다. 와 지금 액..

지루한 증시, 이럴 때 우량주에 씨를 뿌리자 [내부링크]

요즘 코스피 3천 시대이지만 참 지루하고 별 재미가 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지수라도 확 급락하면 내 종목이 하락해도 지수 핑계를 대고 위안을 삼을 수 있다. 소위 내 것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균적으로 다들 하락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누가 보아도 3천 포인트면 지수 탓을 할 수도 없고 주가는 오르고 내리고 등락만 반복하니 지치고 힘든 것이다. 바로 이런 박스권 장세 , 즉 횡보장이 가장 투자자들에게는 어려운 시기이다. 특히 작년 하반기에 쭉쭉 뽑아주던 주도주들이 지금 맥을 못 쓰고 있다. 작년에 큰 수익을 주었던 2차 전지 관련주나 바이오주식들이 영 매가리가 없다. 하지만 지금 이런 장세가 항상 우량주를 싸게 모을 수 있는 기회이다. 삼성전자를 좀 살펴보자. 삼성전자의 요즘 패턴은 작년 ..

믿음이 가는 주식 믿음이 안 가는 주식 [내부링크]

사실 주식을 오래 가져가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냥 말만 한다. 무조건 가져가라고 한다. 그런데 누군들 자신이 보유하고 싶은 주식을 오래 가져가고 싶지 않을까? 내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오래 못 가져가는 이유는 딱 하나이다. 계속 오르면 다 가져간다. 계속 올라가니깐. 떨어지기 때문에 못 가져가는 거다. 올라갔다 떨어지면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내가 잃은 것 같은 느낌 때문이다. 그래서 고민을 해 보면 딱 한 가지가 나온다. 내가 내가 보유한 주식에 믿음이 있는지 말이다. 우린 내가 믿는 것에 대해서는 봐주고 기다려주고 그리고 지원도 해 준다. 그럼 그 믿음의 근본은 무엇일까? 바로 잘 알기 때문이다. 내가 잘 알면 믿음이 생기고 믿음이 생기면 기다려 줄 수 있는 인내심이 생긴다. 긴 말 필요 없다. 요..

주식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분들 보세요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큰 목적은 수익을 내는 것이다. 그런데 단적으로 말해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 무엇이 문제 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좀 더 쉽게 이야기해보자. 내가 사면 주식이 떨어진다. 내가 팔고 나면 주식이 올라간다. 이렇게 매일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면서 주식 시장을 폄하하고 저주하면서 결국 이 시장을 떠나는 사람이 많다. 굉장히 재밌는 것이, 내가 사면 왜 주식이 떨어지지? 왜 내가 팔면 주식이 올라가지 ? 이 고민을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맞는데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생각은 전혀 할 생각도 없고 무조건 시장 탓 만 하고 운 탓만 하고 포기한다. 우리가 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수익을 내서 돈을 버는 것인데, 내가 돈을 못 버는 것이지 돈을 벌어서 꾸준히 생활비를 쓰고 있는 전업..

자신만의 필살기를 만들어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서 성공한 분들은 모두 한결 같이 자신의 노하우나 비기 그리고 원칙, 매매방법 등을 가지고 있다. 원래 어떤 분야에서든지 성공하기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은 이미 성공한 사람을 찾아 배우면 된다. 그런데 워낙 요즘 세상에는 사기꾼이 많아서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원래 잘 나타나지 않고 평범한 우리 주변에 그런 사람도 없다. 그리고 설사 있더라도 나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다. 다만 요즘 사방팔방 모두 돈 벌었다고 자랑질하는 분들이 하도 많아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여하튼 그럼 자기만의 필살기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그중 유튜브나 블로그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출처가 될 수 있다. 사실 제일 좋은 것은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인데, 어차피 꾸준히 못하고 힘..

비트코인 살까 삼성전자 살까 금을 살까 [내부링크]

21년은 바야흐로 자산 시장의 부흥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자산이란 자산은 다 오르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자산은 비트코인이다. 3~4년 전에 가상화폐라고 불리며 사기다 제2의 툴립튜기라고 난리 부르스 치며 글로벌 시세의 50%까지 김치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광풍도 그런 광풍이 없었다. 홍대에서 택시 타고 강남에서 내리면 그 사이에 비트코인이 10%~15%씩 오르던 시기였다. 지금은 그때에 비하면 암호화폐와 가상자산으로 불리며 엄청난 위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무엇보다 구글 금융란에 아래와 같이 시세가 조회되는 것도 이젠 엄연한 자산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그럼 비트코인을 사야 할까 삼성전자를 사야 할까 아님 금을 사야 할까? 시세로만 본다면 금은 거의 오르지 않았고 삼성전자는 작년에 많이..

아 진짜 주식 하기 싫죠? [내부링크]

아마 요즘 주식하시는 분들은 진짜 짜증도 나고 화도 나고 지루하기도 하고 심리도 불안할 것이다. 하루 오르고 하루 내라고 , 그것도 급등하고 급락하고 도무지 주식 시장에 눈을 떼려야 뗄 수가 없는 장이기 때문이다. 아마 주식하려고 마음먹었던 분들 대부분은 지금 심리가 엉망진창 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결론은, 항상 그래 왔다. 더 솔직히 이야기하면 너무나 똑같다. 그래서 소름 끼 친다. 변한 것이라고는 종합지수가 3천이라는 것이다. 환상적이다. 3천 포인트는 꿈의 지수였다. 그런데 지금 다들 주가가 하락했다고 난리이다. 웃겨 죽겠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주가를 주봉으로만 보기 바란다. 얼마나 올랐는지 말이다. 지금 우리는 행복한 주가이다.

소유하고 싶은 주식이 있는가? 왜 ? [내부링크]

여러분은 갖고 싶은 주식이 있나요?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주식을 선물해 준다고 하면 바로 답할 수 있는 그것이 있나요? "만약 바로 이 주식을 갖고 싶다." 말할 수 있으면 주식 투자를 시작해도 되고 만약 없다면 무엇을 갖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전업 투자자들은 매매차익으로 돈을 벌어야 하니 이와는 상관없으니 패스하면 되고 대신 평범한 직장인이나 주부처럼 재테크로 주식을 생각한다면 먼저 소유하고 싶은 주식이 생각이 나야 합니다. 가전제품을 좋아하는 주부에게 어떤 냉장고를 갖고 싶냐고 하면 바로 답이 나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편에게 어떤 자동차를 갖고 싶냐고 하면 바로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묻지도 않았는데 줄줄 설명이 뒷 따르고 설득하기 시작합니다. 부인에게 어디에..

주식은 정말 진정한 여윳돈으로 해야 한다. [내부링크]

요즘 같이 주식이 하락하는 시기에는 정말 중요한 것이 있다. 소위 마음을 다 잡고 잘 버텨야 한다. 즉, 평정심을 절대 잃으면 안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말이 쉽지, 이게 참 어려운 일이다. 아무리 폭락장을 많이 겪어 보았어도 주가가 내리면 주식하는 사람 중에 기분 좋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자금이 적은 조막손이던 대왕 슈퍼개미든 간에 다 속 쓰리고 우울한 것은 모두 똑같다. 하지만 딱 한 가지 주식을 오래 하면서 변화된 것이 있다. 처음 초보때에는 여윳돈으로 투자하라는 정석대로 따라서 여유 있는 돈이라 생각하고 그만큼 투자를 했었다. 하지만 단 몇 개월도 안 되어서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겼고 그때는 꼭 주가가 하락하는 시즌이었다. 사람이 살 다 보면 자신이 예상할 수 없는 사고가 생길 수도 있고 급..

매도 하고 싶을 때 이것을 꼭 생각해 보자 [내부링크]

주식하면서 가장 신날 때가 언제일까? 바로 수익을 내고 내 주식을 매도할 때 일 것이다. 수익 실현하는 순간의 짜릿함은 그동안의 마음고생과 스트레스받은 부분을 보상받는 기분 좋은 순간임에 틀림없다. 자 그럼 우린 매도를 왜 하는 것일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짜릿한 수익실현의 쾌감을 느끼기 위해서 매도의 목적은 아니고 돈을 벌었다는 수익실현이 첫 번째 목적일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우린 한 가지를 더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매도를 해서 멋지게 수익실현했다고 치자. 그럼 현금이 들어오게 될 것인데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계획이 있는가? 아마 대 부분은 별 생각 없이 우선 목표한 수익이 도달했으니 수익실현을 했을 것이고 그다음 계획은 다시 세우면 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만약 내가 어떤 A 라는 주식..

지금 가장 주식으로 고통스런 분들은 이런 분들이다. [내부링크]

주식이 뭐길래 다들 모이면 주식 이야기밖에 안 한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요즘 다 재테크 이야기뿐이다. 지금 가장 가슴 아픈 경우는 작년까지 은행밖에 모르던 분들이 주식이 오르는 것을 지켜만 보고 꾹 참다가 올해 초에 결심하고 들어온 경우이다. 거기다가 귀하디 귀한 퇴직금을 전부 몰빵해서 말이다. 신기하리 만큼 올초 가장 고점에 들어와서 남들 좋다고 하는 초 우량주인 삼성전자 9만 원 이상에 매수해서 현재 10%이상 손해를 보고 있는 중이다. 굉장히 괴로워하는데 딱 한 가지 위로의 말을 하고 싶다. 작년에 오른게 얼마인데 고작 몇 개월 좀 빠지면 어떠냔 말이다. 오히려 당연한 것 아닌가? 본인이 5만원,6만원 할 때 안 들어오고 9만 원에 들어와서 돈 벌겠다고 한 것은 어떻게 보면 "상 얌체"이다. 그..

분노의 매수, 흔히 저질르는 실수 [내부링크]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하면서 흔히 저질르는 실수 중에 하나가 있다. 바로 주가가 내 기대와 맘 같지 않게 흘러내려서 손실이 깊어지게 되면 화가 치밀어 오르게되고 이에 분노로 표출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매수를 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른바, 분노의 매수이다. 이 심리가 희안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에 의거한 일반적인 상황과 반대로 벌어지기 때문이다. 떨어지는 주가를 보면 공포심이 밀려와서 오히려 견디다 못해 매도를 하고 도망가고 싶어야 하는데 이건 웬걸! 오히려 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공포에 매수하라는 말과 혼동하면 안된다. 이 것은 내가 보유하고 싶어 관종에 넣었던 종목의 매수를 노려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포작하는 것이고 분노의 매수는 물타기 중에서도 최악의 행동이다. 이 둘을 혼동하면 ..

건강한 조정 그런 것 없다. 그냥 조정은 아픈것이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하면 필연적으로 조정국면을 맞게 된다. 말은 참 멋지다. 사람들은 건강한 조정이라고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고 신경 쓰지 말라고 한다. 조정에는 2가지가 있다.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이다. 사실 주식은 오르면 팔아서 수익 실현하고 싶은 마음이 당연하고 이런 분들이 팔게 되면서 가격은 하락한다. 이것이 가격조정이다. 그리고 다 팔고 나면 이제 재차 상승을 준비한다. 큰 가격 하락 없이 그냥 계속 횡보하는 기간이 필요한 것이 기간조정이다. 어떤 조정이던 간에 투자자의 마음은 힘들다. 건강한 조정이란 것이 말장난이다. 조정을 당하면 고점에서 팔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가 들기 마련이고 속이 쓰리게 된다. 조정의 쓴 맛을 보지 않으려면 10~20% 먹고 매도하면 된다. 나는 조정을 이겨내고 2배~3배 먹겠다라고 ..

2차전지 배터리 세계1위 LG화학 매수찬스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 뱃심이 좋아야 한다. 즉, 소위 배짱이 있어야 한다. 100만 원에도 사고 싶었던 LG 화학이 80만 원대가 되었을 때, 신이 나서 매수를 해야 한다. 매수하기 싫은 마음이 들 때, 백만 원에 사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을 떠 올려 보자. 앞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는 모두 전기차로 바뀔 것이 자명하고 이 것은 시대의 흐름이다. 이를 부정한다면? 당신은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2021/01/30 - [재테크/주식] - 주식은 일년 중 360일 괴롭고 5일 즐겁다 주식은 일년 중 360일 괴롭고 5일 즐겁다 주식을 시작하였다면 삶의 질이 대단히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차라리 주식을 몰랐으면 그리고 시작을 안 했다면 삶을 더 윤택하게 보낼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왕 시작했으니 우리의 winth..

추격매수보다 추격매도가 더 중요하다 [내부링크]

주식에서 추격 매수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혹시 추격 매도를 들어보셨나요? 주식은 팔아야 내 수익이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딱 두 가지뿐이다. 바로 매수와 매도! 참으로 단순하다. 사람들이 매수는 참 쉽다고 생각하면서 매도는 어렵다고 한다. 사람의 심리를 조금만 들여다 보면 이러한 이유를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돈 싫어 하는 사람 없기 때문에 다들 돈을 벌려고 한다. 그래서 주식 시장이 활황이고 좋을 때는 안 가르쳐줘도 알아서들 잘 산다. 사는 것 ! 매수는 정말 잘한다. 특히 잘 하는 것은 무엇이냐면 올라가는 주식을 신나게 따라가면서 매수한다. 바로 추격매수의 달인들이다. 하지만 그 반대의 추격 매도는 개념도 없고 거의 하질 못한다. 솔직히 말해서 추격 매수는 추격 매도하는 분들의 이익실..

똑같은 가격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는 이유 [내부링크]

우린 같은 주가를 보고 다른 생각을 한다. 똑같은 차트를 보고 같은 뉴스를 듣는데도 불구하고 가격을 바라보면서 누구는 공포를 느끼고 누구는 기회를 엿본다. 그리고 설레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같은 가격을 보고도 다 입장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며 느끼는 감정도 천양지차이다. 신기하지 않은가?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주가가 하락하면 그동안 현금을 꽉 쥐고 기다렸던 분들은 기회를 모색하면서 군침을 흘린다. 주식을 100% 들고 , 현금이 한 푼도 없는 분들은 떨어지는 주가를 온몸으로 받으면서 견뎌야 한다. 공포감이 엄습하는 것이다. 주가라는 것이 떨어지면 계속 떨어질 것 같고 올라가면 계속 올라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현금 즉 총알이 부족한 이유는 정말 돈이 없어서라면 상관없다. 하지만 특정 가격에서 한 방..

우리가 부자가 되는 방법 [내부링크]

우리가 부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수 십 년간 고민해 보고 연구해 보았는데 그 방법을 찾았다. 바로 무엇이냐면, 우량한 자산을 먼저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강남 아파트 일 수 도 있고 비트코인 일 수도 있고 삼성전자 일 수도 있다. 여하튼 누가 뭐래도 위의 세 가지는 부정할 수 없는 자산이다. 그럼 왜 저런 우량 자산은 계속 끊임없이 오를까? 엄청나게 찍어대고 있는 달러를 보면 너무 겁이 난다. 그럼 우린 인플레이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우량 자산을 그게 무엇이던가에 빨리 모아서 꽉 쥐고 계속 버텨야 한다. 우량 자산을 취득하였다면 팔면 안 된다. 현금이 필요해서 팔고 싶다고요? 그럼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자. 그리고 저금리의 이자를 내면서 버티자. 그래야 된다. 우리가 생활을 해야 되기 ..

주식 변동성을 첫 번째로 이해해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려면 무조건 변동성을 이해해야 한다. 쉽게 말하면 오르고 내리고 매일 움직인다. 은행에 적금, 예금만 하던 분들은 이 부분을 매우 어려워한다. 생전 자신의 돈이 움직이는 경험을 못 해 봤기 때문이다. 이 변동성을 먼저 이해하고 주식에 임해야 한다. 내 돈이 줄 수도 있고 늘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려면 첫 째는 거래의 원리를 잘 숙지해야 한다. 가장 기본은, 사려고 하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으면 가격은 올라간다. 팔려고 하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으면 가격은 떨어진다. 너무 쉽다고 생각하는가? 이 것이 문제이다. 막상 쉬운 경제 논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 것을 이해 못한다. 자 그럼 이렇게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다. 내가 가진 주식이 하락한다면 그냥 기분이 나쁘고 올라..

주식도 달리기와 같다 [내부링크]

나는 조깅을 좋아한다. 매일 하루에 5km 이상을 아주 천천히 한 시간 정도를 일 년 넘게 꾸준히 하고 있다. 천천히 달리면서 주식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어쩜 주식과 똑같은 공통점이 많이 발견된다. 요즘 공원에서 달리다 보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정말 많은 분들이 뛴다. 그런데 특징적인 것은 젊은 분들 특히 10대 20대 들은 엄청난 속도로 달리기를 한다. 주변에 사람들을 제쳐가면서 엄청난 속도이다. 달리면서 기차 화통 같은 거친 숨소리를 내 쉬며 말이다. 숨이 가쁘다 보니 마스크는 온 데 간데없다. 턱스크는 기본이고 아예 벗어서 손에 쥐고 달리며 거친 숨을 몰아쉰다. 주변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지 본인들은 모르는 것 같다. 한 마디로 무서워 죽겠다. 나는 이런 분들이 너무 무섭다. 아마 주변에 많은 분..

삼성전자는 주식이기 전에 훌륭한 자산이다. [내부링크]

오늘 주식 시장이 반짝 웃었다. 대부분의 종목이 오랜만에 시뻘겋게 양봉을 뽑아주면서 투자자들이 웃는 날이었을 것이다. 참 재밌는 것은 어제 까지만 해도 우울함에 비관적인 분석이 난무하였으나 오늘 하루 만에 분위기가 바뀐 것이다. 주식하는 주변 분들은 코스피가 조정받고, 그들의 대장주 삼전이 하락이 이어지자 걱정과 한숨 그리고 손절매를 수행하고 한국 주식은 이래서 안 된다면서 미국 주식에 열광하고 뛰어들며 밤을 새우고 회사에 출근을 한다. 우리 지수가 3천 포인트가 무너지자 2천까지 다시 내려간다고 설레발치면서 말이다. 지금 2월 말이다. 불과 1월 달에만 해도 삼성전자에 열광하는 분위기에 10만 원에 육박하는 금액에도 불나방처럼 달라붙고 매수하던 사람들이 8만 원 초반까지 빅세일을 해도 매수를 안 하고 ..

주식이 떨어져서 걱정에 잠을 못 이룬다면 [내부링크]

내가 보유한 주식이 떨어지면 우리의 심리는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친다. 1단계는 실망감이 들고 짜증이 난다. 더 떨어지면, 2단계는 화가 난다. 더 더 떨어지면, 3단계는 우울해진다. 그리고 더 떨어지면 버티지 못하고 팔아버리든지 아니면 비 자발적으로 존버를 하게 되고 장기 보유를 하게 된다. 결국에는 장기 투자자가 되고 만다. 사실 주식을 처음 매수할 때 누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매수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주식을 장기 투자하라 하라 다들 강조하지만 사실 가만히 있으면 이런 3단계를 거쳐서 자연스럽게 장기투자를 하게 되는데 말이다. 애써 장투를 해야겠다고 고민할 필요도 없다. 제일 짜증이 날 때는 남들은 돈 벌었다고 하는데 나에게는 왜 이렇게 되는 일이 없는지 자신을 원망하고 우울감이 밀려오는 것이다..

만약 주식에서 손실만 보고 있다면 [내부링크]

주식을 하고 있는데 수익이 나고 있지 않고 매번 손해만 본다면 몇 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봐야 한다. "본인이 매수한 후에 하락하는가 상승하는가?" 내가 주식을 사면 기가 막히게 기다렸다는 듯이 하락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다. 도대체 왜 이런 머피의 법칙이 발생하는 것일까? 대부분은 주가가 많이 떨어진 종목을 좋아하는 분들이 이에 주로 해당한다. 참 의아할 것이다. 보통 올라가는 종목을 따라붙는 일명 추격매수를 하는 사람들이 상투에 물려서 매수 후 하락해야 하는데 정 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다수의 평범한 분들은 날아가는 주식에 따라붙을 용기가 없다. 바로 겁이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능적으로 많이 하락한 종목을 찾아다닌다. 하지만 매수한 후에 주가는 더욱 떨어지기 마련이..

주식에서 가장 큰 기쁨은 주식수를 모아가는 것이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재밌는 것은 수익을 내는 것도 아니요. 운 좋게 상한가에 매도하여 짜릿한 기분을 느끼는 것도 아니다. 이렇게 내가 갖고 있던 주식을 팔아버린 보상으로 받은 기쁨은 신기하게도 오래가지 않는다. 순간이다. 아마 이게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 당연히 이해가 간다. 많이 경험해 보지 않아서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주식은 오늘 매도하여 수익 실현하면, 다시 Reset이다. 만약 매일 수익을 내어야 한다면 오늘 수익내고 팔았다고 내일 또 수익 낸 다는 보장도 없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 종목을 찾고 매수 타점을 찾고 매도 시점을 조율해야 하며 온갖 연구와 궁리를 해야 한다. 마치 밀림의 왕인 사자나 호랑이가 오늘 큰 먹잇감을 사냥해서 식구들을 배불리..

주식 존버력이란 어떻게 생기는 걸까 [내부링크]

주식에는 존버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가? 요즘에는 신조어가 많이 유행하는데 투자에 있어서도 주식을 팔지 않고 오래 버티는 것을 지칭하는 말이 존버이다. 나는 이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개인에 따라 이 힘의 차이를 존버력이라 칭하고 싶다. 주변에 기아차 주식을 십 년 동안 크게 손해를 보면서도 팔지 않고 보유하고 버티다가 최근 세 배의 이익을 내고 익절 하는 분도 보았고, 맥심 커피를 제일 좋아한다면서 동서 주식을 팔지 않고 삼 분의 일 토막을 5년 간 버텨서 2배의 이익을 내고 수익 실현한 분도 보았다. 그분은 -50%의 손실 속에서도 동서 주식은 한국의 코카콜라 라면서 종목에 대한 애착이 대단하였고 매 년 배당받은 것 만 해도 손해는 아니라고 자신감 있게 주장하셨다. SK텔레콤 주식을 10년 ..

주도주가 점점 싸지고 있다. [내부링크]

작년 주식 시장을 주도했던 주도주들이 최근에 조금씩 싸지고 있다. 주식을 하면서 가장 관심 있게 보아야 할 것은 시장의 핵심 주도주의 52주 즉 1년간의 고가와 저가를 항상 기준으로 하고 가격의 폭을 넓게 보고 살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시장이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장세를 잘 살펴야 하는데 지금은 누가 뭐래도 상승장이다. 상승장에서의 주도주의 조정은 참으로 맛나게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찬스인 것이다. 주식을 재밌게 하려면, 좋은 주식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 우리가 흔들리지 말아야 하는 것은 기업은 전혀 변화가 없고 돈 잘 벌고 있다. 주가가 올라가면 관심이 가고 떨어지면 흥미가 떨어진다면 이때 정신 바짝 차리고 더 관심을 가지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주식..

빨리 돈 벌고 싶은 마음 그것이 문제로다 [내부링크]

내가 주식을 사면 바로 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매수하고 주가가 내려가면 화가 나고 속상하다. 이런 마음은 다시 표현하면, "내가 사면 당연히 주가가 올라야 한다." 우린 이런 말도 안 되는 마음을 당연히 갖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도박과 아주 똑같다. 포커나 고스톱을 하면서 계속 잃고 있는데 다시 새 판이 열리면 나에게 좋은 카드와 패가 올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무조건 이길 것 같고 돈을 딸 것 같은 생각이 샘솟는다. 한번 더 하면 이길 것 같음 마음 그리고 항상 나에게는 행운의 여신이 깃들 것이란 착각 말이다. 좋은 패를 받아서 크게 먹기라도 한 날의 짜릿한 쾌감을 잊을 수가 없기에 도박을 끊지 못한다. 나는 주식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처음 주식에 입문할 때 제대로 주식을 이해하고 투자의 마인드로..

안 파는게 기술이다. [내부링크]

초짜들은 항상 묻는다. 언제 팔아야 되냐고? 그런데 그거 아는지 모르겠다. 파는 순간 오른다. 이걸 못 느끼는 것 같아서 참 속상할 때가 많다. 상승장인데 왜 저가에 좋은 주식을 샀는데 왜 팔고 싶어서 안달인지 그걸 잘 모르겠다. 좋은 주식을 샀으면 팔지 않는 훈련을 해야 한다. 단타로 해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생각 아니면 그냥 팔지 말자. 수익이 나면 악력이 필요하다. 꼭 쥐고 있어야 하는데 그 조그만 수익에 팔아 버리고 만다. 그리고 또 내가 판 가격 보다 비싼 가격에 다시 산다. 왜 이런 바보같은 일을 반복하는가? 제발 그러지 말자.

투자 테크닉 기술보다 원칙과 철학이 더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작년 한 해는 주식 투자로 입문한 분들이 많은 수익을 거 둔 한 해였다면, 올해는 변동성이 지겹게 나오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즉, 작년에는 주식을 그냥 사놓고 가만히 있으면 돈을 벌 수 있는 장이였단 이야기다. 올해 3,000천 포인트를 넘은 종지가 사천을 가든 오천을 가든 그렇게 쭉쭉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냥 주식 사놓고 기다리면 작년처럼 수익을 올리겠지만, 지금의 추이를 보면 하루 오르고 하루 떨어지고 변동을 심하게 하면서 우상향 할 가능성이 짙어 보인다. 그럼 이런 장세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 돈을 벌 수 있을까? 투자의 테크닉이 중요할까? 아님 투자의 원칙과 철학이 중요할까? 샀다 팔았다 변동에 따라 매매기술을 발휘해서 잘하면 최상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못하는 평범한 사람이..

주식으로 망하는 법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이나 영상들은 참 많다. 유튜브만 검색해도 너무나 많은 매매기법과 노하우들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아이러니컬하게도 주식으로 돈 버는 법보다 망하는 법을 알게 된다. 주식 망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주식 시장에는 정말 다양한 매매기법, 기술, 전략 등등 초보들은 감동받고 확신을 가지며 따라 하고 싶은 것들이 널려있다. 이렇게 돈 버는 방법들이 널려있으니 열심히만 습득하면 우린 진짜 주식으로 돈을 벌 수는 있는 걸까? 주식 전문가들에게 무료든 유료든 정보를 받고 가르침을 받기도 하면서 정말 노력을 열심히 했다. 하지만 그들이 알려준 방법을 오랜 기간 따라 해도 결국 계속 계좌는 녹아내리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결국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

주식 팔고 싶을 때 참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사고 많은 수익을 달성했을 때 우리는 바로 팔고 싶다. 그런데 팔까 말까 고민하다가 만약 팔고 나면 원래 그렇듯이 오르는 주식은 더 올라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2021/02/11 - [재테크/주식] -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것이 제일 견디기 힘들다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것이 제일 견디기 힘들다 주식하면서 돈을 잃기도 하고 벌기도 하고 많은 경험을 했지만, 그중 가장 힘들고 괴로운 것은 내가 팔고 쭈욱 뽑아주면서 급등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즉 내가 팔고 오르는 것을 보는 것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그래서 팔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존 버력이라고 들어봤는가? 팔지 않고 버티는 기술이다. 첫 번째, 내가 산 매..

주식 지금 사도 되요? [내부링크]

설 연휴를 보내면서 다시 한번 대중의 심리를 살펴보고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주식은 남들 다 한다니 하고 싶은데 아무것도 모르고 심지어 어떻게 사고파는지도 모르는 완전 주린이들도 주식에 관심이 많은 것을 느꼈다. 비단 주린이들 뿐만 아니라 주식 좀 해봤다는 경험자들도 무수히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딱 한 가지!!! "지금 주식 사도 되나요?" 참 신기한 것이 예전에는 어떤 종목을 사야 하나요?라는 질문에서 지금은 주식 사도 돼요?라고 묻는 것이다. 종목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주식을 하고 싶다는 것이다. 훨씬 더 위험해졌고 지금 주식 시장의 열풍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그냥 막 하고 싶은 것이다. 어쩜 예전 닷컴 열풍 때도 그랬고 항상 주식 호황기에는 이리 똑같은지.나는 지금 계속 이익실현을 하면서..

결국 주식의 승패는 수익률이 아니라 수익금이다. [내부링크]

제목을 보고 이것이 무슨 소리인지 알쏭달쏭하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그냥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최고라는 이야기하는 모양이구나 하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다. 자 무슨 이야기 인지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단순하게 우린 돈을 벌기 위해 주식을 한다. 이의 있으신 분 있는지? 간혹 가진 돈이 넘치는데 심심해서 게임처럼 하신 다는 분들도 있으니 이런 경우는 예외로 하고 99.99%는 어떻게 하면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계속 생각하는 분들이니 블로그도 방문하고 글도 읽으실 것이다. 그럼 간단히 주식 수익은 아래와 같은 공식이다. 총 수익금 = 총 주식수 * 현재의 주가 수익금을 늘리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모든 삼라만상이 그렇듯이 내가..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것이 제일 견디기 힘들다 [내부링크]

주식하면서 돈을 잃기도 하고 벌기도 하고 많은 경험을 했지만, 그중 가장 힘들고 괴로운 것은 내가 팔고 쭈욱 뽑아주면서 급등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즉 내가 팔고 오르는 것을 보는 것이 참 괴로운 것이다. 수익은 자신의 돈 그릇만큼 담을 수 있는 것인데 다만 오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2020/12/01 - [재테크/주식] - 돈의 그릇을 키우자 돈의 그릇을 키우자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돈 그릇을 살펴봐야 한다. 이 말이 무엇이냐면 돈에 대한 나의 심리적 배포와 제반적인 성향을 모두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배포가 다르고 성향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이래서 매도는 참 어렵다고 하는 것 같다. 그럼 여기서 간단한 해결책이 나온다. 바로 안 팔면 된다..

주식 살까 팔까 고민될 때 [내부링크]

주식 살까 팔까 고민될 때가 있다. 사실 투자를 시작하면 매일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갖고 있지 않은데 좋아 보여서 "주식 살까?" 만약 보유하고 있다면, "더 살까?" 먼저 신규로 매수하고 싶을 때, 반대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내가 만약 삼성전자 100주를 가지고 있다면 지금 팔고 싶을까? 아님 더 사고 싶을까? 지금 내 마음은 사고 싶은데 거꾸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이다. 사고 싶은데 가지고 있는 마음으로 상상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그냥 일단 자신의 마음에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갖고 있지 않은 나는 사고 싶은데, 가상의 갖고 있는 나는 팔고 싶다면? 그럼 다른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그럴 확률이 높다. 그럼 떨어질 확률이 높다. 평범한 나이기에 평범한 대중들의 심리가 거의 비..

주식 즉흥적으로 사고 파는 나를 제어하는 방법 [내부링크]

여러분은 주식을 매매할 때 사전 계획을 세우고 매매하고 있는가? 아님 그냥 그날그날 감으로 하고 있는가? 언제 얼마큼 사고 언제 얼마큼 팔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 시장에 뛰어들면 그렇게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시장이 재밌는 것은 내가 주식을 사고 싶을 때 계획에 따라 철저히 진행하는 것을 신기할 정도로 못하게 만든다. 살려고 마음먹은 주식의 주가가 오른다고 가정하자. 원래 백만 원만 사려고 했는데 오백만 원을 사버리는 것이다. 왜 그럴까? 오를 것 같으니깐? 만약 떨어지면? 우리 감정은 한 방향으로 확증하고 합리화하려 한다. 반대쪽 시나리오는 생각하기 싫어한다. 내 이성이 마비되는 순간이다. 사고 싶은 주식이 주가가 하락하면, 만원에 사고 싶었던 주가가 구천 원이 되었지..

왜 내가 사면 주식이 떨어지는 걸까? [내부링크]

주식을 하려고 돈도 집어넣었고 공부도 했다. 그런데 내가 사면 주가가 떨어진다. 이런 이야기는 참 식상하다. 너무나 익숙하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이야기 말이다. 듣고 싶지도 않고 너무 재미없다. 그런데 그거 아는가? 당신은 계속 반복한다. 이 사실을 알면서도 말이다. 20년 넘게 주식을 하면서 깨달은 것을 딱 하나만 말하라고 누군가 나에게 질문한다면? 나는 딱 하나! "내가 사고 싶을 때 참고 내가 팔고 싶을 때 참아야 하는 것을 알았어요." "오르면 진짜 사고 싶다." "내리면 진짜 팔고 싶다." 그런데 이것을 참는 게 너무 힘들다. 하지만 이것을 실행할 수 있는 비결은 별거 없다. 여러분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사업에 집중하면 다 잊어버린다. 문제의 근인은 주식에 너무 신경 쓰..

종목을 고르기 너무 어렵다면 이렇게 해 보자 [내부링크]

요즘 너도 나도 주식을 하기 때문에 여차 저차 해서 계좌를 만들고 쌈짓돈을 끌어서 시작은 해 보려고 하는데 어떤 종목을 사야 하는지 고심을 하는 분들에게 아주 간단한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여러분이 평소에 잘 아는 기업의 주식을 사 보자. 본인이 전자제품을 좋아한다면, 노트북 스마트폰 게임기 등 전자 제품을 참 좋아하고 얼리어답터로 자부심을 갖고 있다면 웬만한 전문가를 능가하는 상품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가전제품을 새로 바꿨는데 특정 회사의 제품이 너무 좋고 앞으로도 이 회사의 것을 구입하고 싶다면 그 회사의 지분을 소유한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참 훌륭한 생각이다. 자신이 타고 있는 또 돈을 모으면 사고 싶은 차량을 제조하는 회사의 주식, 항상 몸이 아플 때 자주 사 ..

어설픈 손실율에서 물타다 대주주 된다. [내부링크]

주식 계좌에 손실을 기록하게 되면 제일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일까? 그렇다. 손실을 끊어버리기 위해 손절매를 해야 할까? 아님 더 사서 소위 물을 타야 할까? 이 두 가지 질문이 아닐까 한다. 만약 여러분이 이런 생각이 드는 것에 동의한다면 우선 첫 번째 주식의 기본적인 원칙을 수행하지 않았다고 보면 된다. 바로, 계획이 없이 종목을 매수하였다는 것이다. 2021/01/23 - [재테크/주식] - 주식 즉흥적으로 사고파는 나를 제어하는 방법 주식 즉흥적으로 사고 파는 나를 제어하는 방법 여러분은 주식을 매매할 때 사전 계획을 세우고 매매하고 있는가? 아님 그냥 그날그날 감으로 하고 있는가? 언제 얼마큼 사고 언제 얼마큼 팔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winthemoney0803.ti..

주식 시장에서 사냥꾼이 될 것인가 사냥감이 될 것인가 [내부링크]

주식시장은 한마디로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혹한 정글의 세계이다. 우린 이 냉혹한 세계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우선 나의 상황을 먼저 면밀히 들여다보아야 한다. 대부분이 현실에서는 자신의 현실을 과소평가하고 겸손함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비단 주식시장에만 입문하면 평소의 자신의 모습과는 정반대의 모습이 자기도 모르게 표출이 된다. 정글이나 오지에 갑자기 떨어졌다고 생각해보자. 우선 우리는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들이 무엇이고 특히 식량과 물부터 챙길 것이고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치밀하게 계산할 것이고 날씨를 파악하고 땔감을 구해서 불을 지필 생각을 할 것이며, 사나운 맹수나 독충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몸을 보호할 장소를 물색하고 만들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식량이 떨어지면 사냥을 하기 위해 사냥도..

부동산 천재가 주식에서는 바보가 된다. [내부링크]

주변에 부동산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아주 자신만만해서 주변에 엄청 자랑하고 투자를 권유하고 난리도 아니다. 요즘 부동산 투자가 온갖 규제로 숨죽이고 있어서 그렇지, 만약 규제가 조금만 완화된다면 아마 또 6.25 때 난리는 난리도 아닌 현상이 또 발생할 것이 틀림없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고 의기양양하고 본인이 뭔가 투자에 큰 소질이 있다고 잘난척하고 거만한 분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뼈 때리는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아니 집에 투자할 때는 그렇게 돈을 잘 벌고 투자의 귀재 소리를 주변에서 들었는데 왜 주식투자에서는 바로 천치가 되어 맨날 돈을 잃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부동산에서 돈을 벌었다면, 여러분이 뛰어나서 투자의 소질을 타고나서가 아니다. 물론 임장을 하고..

주식은 불로소득이 아닌 치열한 고통의 대가 [내부링크]

"주식은 불로소득이 아니다." "오히려 치열한 고통의 사업을 통한 정당한 대가이다." 주식하면서 주식 수익 냈다고 하면 밥 사라 술 사라 한 턱 쏴라 등등 그냥 꽁으로 운 좋아서 벌었다고 생각들 하는데 절대 절대 큰 오산이시고 편견이라고 말하고 싶다. 주식을 시작하면 일단 마음의 고통을 수반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보면 정확하다. 주식을 조금이라도 해 본 분들은 이게 무슨 말인지 충분히 공감할 것으로 믿는다. 주식을 하기 전에는, 누군가가 주식으로 큰돈을 벌었다고 하면 마치 로또복권에 당첨된 것과 같은 그냥 아무 대가 없이 공짜로 횡재한 것 같은 생각을 했었고 마냥 부러웠었다. 그리고 무언가 정당하지 않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돈이라고 생각 들었고 무섭고 위험한 것이라 접근 금지를 속으로 되뇌었었다. 최..

주식 매수 매도 어렵다면 이렇게 해 보자 [내부링크]

"주식 매수는 과학(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매수와 매도에 관한 주식 격언들은 참 많은데 공통점은 모두 매수보다 매도가 어렵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매수와 매도 둘 다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다. 매수? 그냥 사고 싶을 때 사면되고, 매도? 그냥 팔고 싶을 때 팔면 된다. 정말 쉽지 않은가? 그런데 왜 그렇게 어렵다고 하는 이유는 실상 아주 간단한 이유에서 초래된다. 남 보다 싸게 사고 싶고 남 보다 비싸게 팔고 싶은 마음, 바로 욕심 때문이다. 공부에 그렇게 욕심을 냈으면 얼마나 성공했을까? 비단 돈이 얽힌 주식에서는 왜 그렇게 탐욕을 부리는지 반성 또 반성을 해야만 한다. 싸게 산 사람들은, 남들이 쳐다보지 않을 때 그리고 폭락할 때 시장에서 소외되어 큰 상대적 박탈감과 외로움을 견디고 산..

손절매를 죽어도 못하겠다구요? [내부링크]

"손절매를 죽어도 못하겠다." "나는 절대 손해 보고는 주식을 팔지 않겠다." 이 마음을 나는 전적으로 이해하고 당연한 인간의 본성이다. "인간이 손실에서 느끼는 고통은 수익에서 느끼는 기쁨의 2배가 넘는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손절매하지 않아도 괜찮다. 여러분처럼 나도 손절매하는 것을 죽어도 싫어해서 거의 안 하고 수십 년을 주식하며 산전수전 공중전 다 겪었지만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으니 나를 보고 마음의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 단, 몇 가지만 꼭 지키고 매수를 한다는 가정에서 손절매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겠다. 손절매에 대해서는 마치 정설처럼 이를 수행하지 못하면 주식에서 망할 것처럼 말들을 한다. 이는 맞을 수도 안 맞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 시장에 정답이 어디 있겠는가? 여러분이 계..

셀트리온 급등 숏 커버링 [내부링크]

오늘 셀트리온의 주주들은 흥분을 안 하려고 해도 안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주가가 급등하는 것에 대한 부분 때문일 수도 있지만 매수 상위에 있는 골드만의 현 시각 11시 30분에 61만 주를 매수하고 있다. 놀라운 금액이고 대단한 매수세이다. 이는 공매도한 것에 대한 숏커버링일이라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런 매수세와 급등세는 세트 같은 대형 우량주에서는 보기가 힘든 상황이라 보면서 즐기시길 바란다. 단 여기서 기존 홀더들 께서는 조금만 오르면 그 동안 물려있었던 고통에 바로 팔아버리는 매도 손가락을 조심해야 한다. 지금 팔고 떨어지면 다시 사야지 하는 얄팍한 생각은 이런 상황에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오히려 그냥 따라서 사는 불타기가 통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냥 경험에 의한 것이니 주가는 어떻게 될지 아..

주가가 떨어지면 도망가고 싶은 당신에게 [내부링크]

주가가 크게 조정을 받으면 두 부류로 나뉘게 된다. 포트폴리오에 현금 비중을 적절히 유지하면서 욕심을 절제하고 조정장을 기다린 분들이 있을 것이고 계좌에 현금 한 푼 없이 100% 주식으로 채우고 떨어지는 주식을 쳐다보고 더 이상 계좌를 쳐다보니 스트레스가 가득히 돼서 시장에서 도망가는 분들이 있다. 사실 손실로 얼룩진 계좌를 쳐다보고 기분이 좋은 사람이 어디 있겠냐만은 주식 시장을 도망가서 보지 않는 방법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다. 마음이 너무 괴롭다면, 잠시 시장을 떠나 쉬는 것이 좋지만 곧 다시 전력을 정비하고 시장으로 돌아와야 한다. 주식을 그만둘 것이 아니라면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말고 지켜봐야 한다. 신기한 것은 일주일만 시장의 흐름을 놓치게 되면 다시 매매에 적응하는데 두 배의 노력이 들게..

주식은 일년 중 360일 괴롭고 5일 즐겁다 [내부링크]

주식을 시작하였다면 삶의 질이 대단히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차라리 주식을 몰랐으면 그리고 시작을 안 했다면 삶을 더 윤택하게 보낼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왕 시작했으니 우리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수밖에 없다. 요 며칠 주식 시장이 상당 폭의 급락을 하면서 조정을 보일 때는 상당한 스트레스와 감정을 소비하게 되어 있는데 아무리 오래 시장을 겪어보고 이겨냈어도 항상 조정이 오면 마음이 쓰라리고 공포감이 들게 된다. 항상 이것이 반복된다. 주식의 가장 큰 특성 중에 하나는, 고통을 주는 기간이 상당히 길고 기쁨을 주는 기간은 굉장히 짧다. 한 달 내내 하락하다가도 몇 일 사이에 하락폭을 만회하고 상승하기도 하며, 심지어는 몇 달을 횡보하면서 지루하게 인내심을 테스트하다가도 단 하루에 방향을 바꾸고..

남에게 추천하는 대로 그대로 하면 된다. [내부링크]

우린 주식을 하면서 남에게 참 추천을 많이 한다. 그렇다. 바로 자신이 추천하고 권유한다면 잘 알고 있고 어느 정도 확신이 있어서 말한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친하고 가까운 가족과 지인들에게는 아낌없이 주식 종목을 이야기하고 적극 추천한다. 이 마음은 다 가족과 친구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아주 아이리니 컬 하게도 남에게 권유했던 대로 본인은 행동하지 않는다. 참 신기하지 않은가? 가족과 절친이 주식 좀 한다는 당신에게 어떤 종목을 사야 하냐고 물어본다. 약간 귀찮고 그리고 부담도 되지만 나를 인정하고 물어보는 절친을 무시할 수 없다. 고심 끝에, 나 : "삼성전자 사라" 지인: "알았어, 고마워 요즘 삼전 잘 나가던데 더 올라갈까?" 나: "걱정 말아, 삼전이다...

주린이 처음 투자금은 수업료다 [내부링크]

주식 시장에 첫 발은 뛰어든 주식 어린이들, 속칭 주린이들의 첫 투자금은 어떻게 될까? 적은 쌈짓돈을 들고 온 사람, 알뜰살뜰 모은 예적금을 해지하고 집어넣은 사람 그리고 무리하게 대출을 끌어 꽤 큰돈을 투자한 사람 등 그 투자금의 규모는 상황과 여건 그리고 욕심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봤을 때는 주식만큼 어려운 학문도 없는데 우린 준비도 공부도 하지 않는다. 그냥 막연히 막 하면 될 거 같고 돈 벌 것 같다. 돈에 대한 욕심이 나를 준비 없이 늪으로 이끄는 것이다. 진짜 어렵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공부하고 노력하면 실력이 늘고 손실은 점점 줄고 수익에 다가서게 된다. 그런데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하다. 공부를 더 잘하기 위해 수업료를 내고 학원을 다니는 것처럼 그리고 부담되는..

주식은 사고 싶지 않을 때 사야한다. [내부링크]

"주식은 사고 싶지 않을 때 사야 한다." 그럼 사고 싶지 않을 때는 언제일까? 물론 당연히 하락할 때이다. 쳐다보고 싶지도 않을 때는 언제일까? 바로 급락할 때이다. 인간의 본성은 주식과 전혀 맞지 않는다는 말이 정말 맞는 것 아닐까? 주식 시세를 지켜보면서 한번 테스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가가 떨어지면 그 주식의 무슨 악재가 있는 것인지 과연 지금 사면 안 되는 것인지 우선 살펴보자. 아무런 것이 없다면? 내 심리는? 할인해 주니 감사하게 바로 사야 하는 것 아닐까? 하지만 그냥 사기가 싫어진다. 왜? 그냥 막연히 더 떨어질 것 같다. 차트를 보면 더욱 사기 싫어진다. 반대로 올라가면 더 올라갈 것 같다. 탄력적으로 수급의 힘을 받기 때문에 더 올라갈 수도 있기에 내 심리는 조급해진다. 지..

주식 단타매매 단점은 알고하자 [내부링크]

우리는 주식을 주식 매매를 하는 데 있어서 단타를 참 좋아한다. 보통 단타라고 하면 데이트레이딩이라고 하는데 그날 사서 그날 팔아버리는 것을 일컫는다. 더 빠르게 매매하는 방식으로는 스캘핑이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말로 초단타라고 보통 말한다. 이는 예전 미국 서부 시대에 인디언들이 적의 머리가죽을 빠르게 벗겨 전리품으로 삼았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주식에서는 한 두 호가를 차이를 빠르게 매매하여 신속하게 작은 수익을 거두고 이를 반복해서 매매하는 것인데 이는 사실 전문 트레이더들도 수행하기가 엄청 힘든 방식이다. 단타매매는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주식을 시작하면 알아서들 잘한다. 사고팔기가 너무 편리한 시대이니 스마트폰만 있어도 전혀 문제없다. 우선 첫째로 단타를 하면 제일 취약점이 수수료와 세금으..

장기 투자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 보면 장기 투자하라는 소리를 한두 번씩은 모두 들어봤을 거라 생각한다. 왜 모두 장기투자를 강조하고 그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고, 우리는 왜 주식을 오래 가져가기가 그렇게 힘든 것일까? 하도 세뇌되어서 이제 갓 주식을 시작한 초보 주린이들도 장기투자 좋은지 모르는 사람 없을 정도이다. 그럼 장기 투자가 힘든 이유는 무엇인지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여유자금이 없는 것이다. 주식은 부동산과 다르게 가장 큰 특징이 환금성이 좋다는 것이다. 즉, 내가 돈이 필요하면 바로 팔아서 현금화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언제든지 돈이 필요하면 먼저 처분하고 싶은 생각이 자동적으로 드는 것이 바로 주식이다. 같은 논리로, 부동산이 만약 쉽게 쉽게 언제든 팔 수 있는 자산이었다면 엄청난 거래량이 터질 것이..

남자,여자 누가 더 주식을 잘 할까? [내부링크]

오늘은 재밌는 이야기를 한 번 해 볼까 한다. 주식 투자에 있어 과연 남자와 여자 누가 더 주식을 잘할까? 사람마다 성별과 무관하게 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것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보겠다. 먼저 남자를 살펴보자. 주식 수익률 대회의 입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자가 차지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여자분들은 참여하지 않는 걸까? 그리고 주식으로 수익을 많이 내서 여기저기 대서특필 되는 분들은 대부분 남자들이다. 또한 주식으로 망해서 폐인이 되고 쓸쓸하게 실패담을 공유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남자들이다. 참 재밌지 않은가? 첫째 이유를 남자들의 강한 도박성향 때문이라 생각한다. 어려서부터 친구들끼리 구슬과 딱지치기로 상대방의 것을 차지하려고 애써왔고 내기를 또 엄청 좋아한다. 국가대표 축구경기만 있으면 내기부터 시..

주식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내부링크]

남들 다 한다는 주식을 처음 시작하고 마음앓이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먼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결론부터 이야기드리면 우린 대부분이 주식 투자에 적합한 성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원래 투자를 하면 마음 앓이를 하는 고생길에 접어들게 된다. 이것을 반드시 먼저 인지해야 한다.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자. 돈 싫어하는 사람 없다. 돈을 좋아하면 왠지 천하게 생각하고 황금 보기를 돌 같이 하라는 교육을 어려서부터 세뇌를 받아왔던 우리는 겉으로 돈에 초연한 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실제 내면 깊숙이 들여다보면 항상 돈에 대한 목마름과 갈망이 내재되어 있다. 이 말은 결국 돈은 벌어야 하는 것이고 잃으면 안 되는 것이다. 주식을 시작하면 내 돈이 쉴 새 없이 움직인다. 위로만 움직..

주식을 하면 자꾸 사고만 싶어진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게 되면 자꾸 사고만 싶어 진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본능이다. 집이 한 채 있는 사람은 두 채를 가지고 싶고 세 채가 있는 사람은 네 채를 가지고 싶어 한다. 다주택자를 일방적으로 비난할 필요가 없다. 우리 모두에게 솔직해지면 다 이해가 되게 되어 있다. 한편 우리는 "물욕"이라는 것을 다른 욕구에 비해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이를 탐하면 비난하는 경향이 있는데 참 웃긴 것이다. 주식도 10주를 가지고 있으면 100주를 가지고 싶고 천주를 가지고 있으면 만주를 만들고 싶은 것이다. 주식에서는 이를 빌드업한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계속 자신의 종잣돈을 키우는 것이 사실 정석이다. 따라서 자꾸 사고 싶어지는 이 물욕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단 조심하고 신중하게 이것을..

주식으로 돈을 벌면 또 벌 것이라는 생각이 문제다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벌면 일단 너무 기분이 좋다. 만약 큰돈이라도 벌게 되면 본인의 월급과 비교를 하게 되고 이런 신세계가 있는지 기분이 붕 뜨게 된다. 그리고 바로 드는 생각은, 또 벌 것이라는 자신감이 든다. 한 마디로 말해서 사람들이 주식판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처음 투자에서 아니면 바로 이전 투자에서 성공했기 때문에 또 성공할 것이라는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왜 이런 비 논리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일까? 세계 제일의 양궁 실력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국가 대표 선수에게 방금 10점 만점을 명중했으니 다음 발도 10점을 확신하냐고 하면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실력은 10점을 맞힐 수 있어도 발사하는 순간의 잡념, 그리고 바람의 방향, 세기 그리고 심리적 부담, 관중의 시선, 순간의 컨디션..

역시 셀트리온 공포에 매수는 확실한 수익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하는 데 있어 대중이 공포에 떨 때 매수를 하는 것은 정말로 확실한 수익을 준다. 하지만 얼마나 떨리고 힘든 일인가? 얼마 전 셀트리온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다. 2021/01/16 - [재테크/주식] - 셀트리온 도대체 왜 급락했을까? 기회일까? 셀트리온 도대체 왜 급락했을까? 기회일까? 셀트리온 그룹의 주가가 연일 급락세를 연출하고 있다. 코로나 항체 치료제에 대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대보다 낮은 효과에 대한 실망감이라고 언론과 의학계에서는 표현하고 있고 winthemoney0803.tistory.com 역시 그렇게 항체 치료제에 대한 효과가 기대 이하라면서 폄하하여 폭락하던 주가는 오늘 급 반등을 하고 있다. 단기로 접근한 분들도 이익 실현을 했을 것이라 본다. 증권사에서는..

주식 고가 놀이 [내부링크]

주식에서는 고가 놀이 패턴이 발생하는데 주로 상승장에서 수급 주체들 간에 주로 발생한다.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국민 주식인 "삼성전자"를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 보겠다. 우선 45도 각도로 우상향 하는 대형주가 이에 해당한다. 삼성전자를 5만 원에 매수한 서울에 사는 박 씨가 있다. 박 씨는 주가가 올라 6만 원이 되자 20%의 수익을 거두고 부랴부랴 매도에 나선다. 대 부분의 개인들은 성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3% , 5% ,10% 정도 수익 나면 다 털고 떨어져 나가는데 20% 정도까지 견뎌낸 박 씨는 큰 칭찬을 받을 만하다. 박 씨의 물량은 외국인이 사 주었다. 이때 언론에서는 동학 개미가 승리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스마트 개미들을 칭송한다. 그리고 얼마 안 가서 삼전 주가가 7만 ..

셀트리온 도대체 왜 급락했을까? 기회일까? [내부링크]

셀트리온 그룹의 주가가 연일 급락세를 연출하고 있다. 코로나 항체 치료제에 대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대보다 낮은 효과에 대한 실망감이라고 언론과 의학계에서는 표현하고 있고 이로 인한 실망감으로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고 한다. 무려 이틀 통 안 20%를 빼고 있다. 너무 심하게 빠진 것이다 시총 상위의 대형 우량주가 이렇게 빠지는 것은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지켜보면서 너무나 놀라운 것은, 셀트리온 주식을 십 년 넘게 보아 왔는데 신기할 정도로 같은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한 마디로 사람으로 치면 참 팔자가 빡 센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 램시마 미국 FDA 승인 때도 절대 승인을 받을 수 없다고 했었고 트룩시마도 그랬고 램시마 SC 제형이 나왔을 때도 잘 팔리지 않을 것이라는 ..

주식은 공포에 익숙해 지면 돈을 벌 수 있다.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버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트레이딩의 관점에서 보면 주가가 하락할 때, 특히 폭락하게 되면 이때 쓸어 담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본성이 이를 가로막기 때문에 주식이 어려운 것이다. 그럼 주식이 하락할 때 일반적인 우리 심리의 변화를 한 번 살펴보자. 관심 갖고 지켜보고 있던 종목이 조금 하락하게 되면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하기 시작한다. 한 번에 다 사버리는 분들도 있고 좀 경험이 있는 분들은 서서히 분할 매수에 접어든다. 그런데 문제는 예상 밖에 큰 하락이 나오게 되면 이제 멘붕이 오게 된다. 무슨 악재가 있는지 공시나 뉴스를 찾아보아도 별다른 것이 없는데 크게 하락하는 것이다. 이 때는 매수를 멈추고 지켜보게 되며 매수를 너무 일찍 한 것이 아닌가 ..

폭등장에서는 거북이 처럼 투자하고 어깨에 힘을 빼야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주식에 대한 공부에 열중한다. 가장 기본적인 차트를 연구하고 온갖 기술적 분석을 습득하려고 애쓴다. 일명 차티스트라고 하는 분들은 차트가 마치 100% 정답인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되고 본인의 실력에 자만하게 된다. 요즘 같이 주식이 강하게 상승하는 장에서 차트를 보고 매수 시점을 잡으려고 하면 매수가 너무 힘들다. 모든 차트의 주가가 기술적 지표상에서는 과매수 구간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때는 매도를 해야 한다. 그리고 과매도 구간을 찾아서 매수를 해야 한다. 하지만 좋은 주식들은 현재와 같은 폭등장에서는 과매도 구간에 있는 것들을 찾기가 매우 힘들다. 만약에 과매도에 있다면 시장의 소외주 이거나 무언가 이유가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공부가 통하는 만만한 시장이 아닌 것..

주식 패닉바잉현상 발생 ,이제는 좀 냉정해 져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투자 이제는 좀 침착하게 냉정해져야 할 타이밍이 온 것 같다. 어제 개인의 순매수 금액이 4조를 넘는 것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고, 시초가에 어머어마한 개인 매수세를 보면서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작년의 패턴과 차이점은, 스마트해진 개인 투자자들이 외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을 저가에 받아 주가가 오르면 내다 팔면서 차익실현을 하는 아주 영리한 형태를 보였었다. 가장 칭찬해 주고 싶었던 것은, 주가가 오를 때 흥분하지 않고 익절을 하고 내릴 때는 확보된 현금으로 용기 내어 매수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지난 달 부터 개인들이 흥분하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특히 어제는 광기 어린 모습이 느껴지기 시작하여 나는 상당 부분 차익실현을 하였다. 지금의 이 광기어린 모습이 발생한 이유는 바로, FOM..

급등할 때 당신은 매수를 누르는가? 매도를 누르는가? [내부링크]

주가가 급등할 때 대중의 심리는 지나치게 광기에 이르게 된다. 오늘 시장이 아주 대표적인 경우이다. 삼성전자 주식이 폭등을 하고 있다. 특히 오늘 삼성전자 우선주가 11.57% 까지 오르면서 87,000 원까지 오르고 있었다. 오늘 오전에 호가창을 들여다보면서 정말로 오랜만에 대중의 광기를 지켜보는 즐거운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1% 오르면 종합 주가지수가 30포인트 오른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삼전 우가 12% 가까이 오를 때 3,266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때 여러분은 팔고 싶은 느낌이 들었는가 사고 싶은 느낌이 들었을까? 우리는 주가를 들여다볼 때 이성을 잃을 때가 있다. 평소에는 그렇게 상식적이고 이성적이던 분들이 주가가 예상외로 폭등하면 이성이 마비가 된다..

환호하는 동학 개미, 울고 있는 일개미 , 올인 하는 독 개미 [내부링크]

요즘 개인 투자자를 부르는 여러 용어가 있는데 그 뜻을 살펴보면 참 재미있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는 개인 투자자를 개미에 빗대어 약간 비하하는 뉘앙스를 비췄었고 거대 수급 주체인 외국인과 기관에 총알받이 역할을 하면서 항상 손해만 보는 대명사로 비유되었었다. 그런 개미 투자자가 작년 코로나 위기로 우리 증시가 급락할 때 이미지 대 반전에 성공한 것이다. 끝없는 외국인 매물을 온몸으로 받으면서 저가 매수에 성공해 비싼 값에 외국인에게 되팔고 승리를 거머쥐고 있으며 외인과 기관이 사지 않으면 증시가 올라갈 수 없다는 시장의 정설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종합주가 지수 삼천 피의 주역으로 칭송을 받고 있으며, 동학 운동을 빗대어 일명 "동학 개미" 라 불리고 있다. 결과 또한 놀랍다. 동학 개미가 가장 많이..

지금 시장에서는 초보 주린이가 돈을 가장 많이 번다. [내부링크]

지금의 황금장에서 누가 제일 돈을 많이 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바로 주식 경험이 없거나 거의 없는 일명 주린이(주식 어린이)가 가장 돈을 많이 벌고 있다. 참 재밌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밤새 공부하고 연구하고 분석해도 초보를 이길 수가 없는 장이다. 그리고 주식 좀 해 봤다고 하는 경험 많은 사람일수록 지금 수익이 적다. 오히려 약간의 울화병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수 있다. 무슨 말인지 궁금하지 않은가? 먼저 주식을 좀 해 본 사람들은 차트를 반드시 분석하고 매매에 임한다. 종합지수가 2,600포인트 전 고점을 넘고 신고가 행진을 하자 그동안의 총지식을 동원해서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병행하고 샀다 팔았다를 반복하면서 현금을 챙긴다. 교과서대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조정을 ..

도대체 언제 팔아야 되고 언제 사야 되는가? [내부링크]

2021년 신축년의 새해가 밝고 이제 첫 일주일을 지나고 있다. 주식은 로켓 발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지금 주식 시장은 믿기지 않지만 3,100 포인트를 넘었다. 이러한 장세에서 지금 가장 힘든 분들은 누구일까? 바로 주식을 다 팔아 버리고 현재 없는 분들일 것이다. 하지만 그분들이 투자를 잘 못 한 것이 절대 아니다. 3천 포인트에서 다들 조정을 예상하고 이익 실현했다면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건 정말 미친 시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도대체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는가? 대형주가 상한가를 가고 기본 5~10%를 넘나들면서 연일 상승하고 있다. 오늘 현대 모비스가 상한가를 갔었고 현대차가 20% 넘게 상승하고 있다. 현대차가 이렇게 폭등할 것이라고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다. 역시 줄기차..

주식 수익 욕심을 절제하는 방법 [내부링크]

지금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은 대망의 3,000포인트를 넘는 바야흐로 황금장을 경험하고 계신다. 솔직히 지금 같은 추세에서는 얼마큼 지수가 올라갈 거라고 섣부르게 예측하기 힘들 정도이다. 우리가 주식을 평생 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금 같은 시장을 몇 번이나 경험하게 될 수 있을까? 하지만, 주식에 입문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수익을 걷으면서도 생전 못 해본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바로 요즘 같은 황금장에서만 겪을 수 있는 웃기고도 슬픈 고민인 것이다. 하락장에서는 단 몇 프로의 수익도 너무나 감사하고 소중하게 생각하지만, 상승장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작은 수익을 취하고 날아가 버리면 너무나 기분이 나쁘다. 바로 아마도 왜 주식을 더 일찍 시작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후회와 그동안 가졌던 주식에 대..

당신이 지금 하수인지 고수인지 판별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오래 하다 보면 초보니 고수니 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럼 누가 초보고 누가 중수고 누가 고수 일까? 단순하게 수익을 많이 내면 고수고 손실을 보면 하수인가? 만약 이렇게 결론을 낸다면 참으로 단순한 생각이지 않을까 싶다. 주식판에 뛰어들면서 한 두 달만 운용하고 하지 말아야지~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정말로 큰 착각이다. 한 번 발들 딛게 되면 절 대 단 시간에 벗어나기 힘들다. 아니 아마 그냥 평생 계속하게 된다고 보면 맞을 것이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어차피 평생 할 것인데, 한 두 달 일 이년에 손실을 냈다고 하수고 단 기간에 수익을 냈다고 고수라면? 정말 웃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주식 판때기는 실력이 있다고 수익을 내는 것도 아닌 실력이 없다고 수익을 내지 않는 것도..

이젠 동학개미가 아닌 불개미다. [내부링크]

2020년 한국 증시의 주역은 외국인도 기관도 아닌 누가 뭐라고 해도 단연 개인이다. 바로 개미라고 불리며 멸시받았던 우리가 증시를 이끈 것이다. 작년 초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로 전 세계 증시는 패닉을 겪으며 지수는 2,000 포인트에서 1,400포인트까지 30%의 급락을 겪으며 외국인과 기관이 무차별 매도 폭탄을 퍼부었으나 동학 개미라 불리는 개인 투자자들의 증시 자금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지탱을 하였다. 그 뒤로 개인은 스마트하게 변신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외국인의 노리개처럼 항상 손실만 보던 위치에서 증시를 주도하는 핵심 세력으로 변모하였다. 주변에 슈퍼개미들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주식이라는 새로운 투자 세계에 입문한 주변 분들의 입가에 웃음이 떠나질 않는다. 그동안 노동으로만 돈을 벌다가 투자라는..

삼성전자 가진 자와 없는 자 [내부링크]

대한민국 대표 주식인 삼성전자가 연일 무서운 상승세를 보유주고 있고 시장의 핵심 대장으로써 기염을 토하고 있다. 국민 주식이라고 할 정도로 주식 시장 참여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과 이목을 끌고 있으며, 지수를 거진 삼전이 앞에서 주도적으로 끌어주면서 나머지 동생들의 머리채를 잡고 달려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자 그럼 여러분은 지금 시장의 핵심 주도주인 삼전을 가지고 있는가? 지금 시점에서 가지고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감정이 어떠할지 재밌게 표현해 보려 한다. 삼성전자를 가진 자. 연일 기분이 좋고 주식 계좌를 들여다보면서, 한 마디 씩 한다. "우와~ 오늘도 올랐네! 내일도 오르겠지? " "팔까?" "아니야, 더 오를 거야?" " 더 샀어야 했는데 " "주식이 재밌다." "나 주식에 소질이 있는 거 아닐까..

주식 소심,용기,욕심,과욕,탐욕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요즘 주식 시장에 유행하는 말이 있다. "쫄보 매매"라는 말이 있는데 여러분은 혹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너무 시장이 오르니 겁이 나서 1% 만 먹고 만족하는 매매법이라고 하기도 하고, 달리는 말에 올라타서 바로 조금 더 달리면 팔아버리고 전 날 종가에 매수해서 담 날 시초에 갭으로 1%~2% 뜨면 바로 팔아버리는 방법이라 한다. 핵심은 수익 냈음 잘한 일인데, 왠지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을 숨길 수 없다. "주식 소심함" = "쫄보 매매" 혹자는 욕심 내지 않고 잘하는 매매라 할 수 도 있을 것인데, 그럼 이쯤에서 욕심과 소심함의 차이를 한 번 생각해 봐야 하 지 않을까? 주식 시장에서 욕심이라는 것은 한 마디로, 내가 손해 볼 것은 생각하지 않고 수익만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간단히 "비 합리..

인기 검색 종목으로 간단하게 매매하기 [내부링크]

주식을 쉽게 즐기면서 간단한 단기 매매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식이 무엇인지 골라 보자. 1. 방법은 매우 간단, Naver 나 Daum의 증권 탭에 가서 인기 검색 종목을 살펴본다. 자고로 대중이 좋아하는 미인주를 골라야 수익이 난다고 했다. 인기 검색 종목은 그만큼 많은 대중들이 관심이 많기 때문에 우리도 같이 관심을 갖는 것이다. 돈이 많이 들어왔고 그만큼 돈을 벌 확률이 높다. 1등부터 20~30위 정도 같이 쭉 훑어본다 들어 보지 못하고 잘 모르는 회사는 제외한다. 그런데 아마 대부분은 들어봤을 이름 있는 회사가 대부분일 것이다. 상한가 종목 제외한다. 5% 이상 급등한 종목도 제외한다. 약 보합이나 약한 음봉 마감한 종목이 가장 좋다. 보합이나 음봉 마감한 종목이 싫..

종목이 아닌 계좌 관리가 더 중요하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물어보면 무엇이라고 대답을 할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지만, "무엇보다 내가 어떤 종목을 가지고 있는가?" 아닐까 싶다. 하기사 종목이 돈을 벌어 주는 것이니 당연한 답변일 수 도 있다. 하지만 종목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계좌 관리"이다. 보통 계좌에 몇 개의 종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모든 종목이 빨간색으로 수익 중이면 무엇보다 좋겠지만 대 부분은 수익인 종목도 있고 손실 중인 종목도 있고 본전인 종목도 있고 섞여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우리는 계좌보다 종목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제는 시야를 조금 더 넓게 확장해서 계좌에 집중해야 한다. 몇 가지 쉬운 예를 들면서 오늘도 주식 심리 근육을 강하게 키워 보자. 두 종..

주식을 보유하면서 마음이 편해지는 근본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 나에게 편안함을 주는 종목이 있고, 불안함을 주는 종목이 있기 마련이다. 오르던지 내리던지 전혀 걱정이 안 되는 종목도 있고 올라도 걱정 내려도 걱정인 종목이 있다. 자 여러분은 몇 가지 종목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마음이 편안한 주식만 가지고 있는가 아님 항상 불안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가? 우선 마음에 평안함을 주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그 주식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 아닐까? 만약에 여러분이 어떤 회사의 CEO인데 회사의 매출이 나날이 늘고 영업이익 또한 증가되고 있다면 과연 시장에서 주가가 출렁이고 있다 해도 불안할까? 결론적으로 편안함은 얼마나 내가 가진 종목을 잘 알고 있는지에 비례한다. 마음에 불안함을 주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 ..

수익 실현은 짧게 손절은 깊게 하는 당신에게 [내부링크]

주식을 파는 행위를 통해 매매차익을 얻는 "수익실현"과 손실을 확정 짓는 "손절"에 대해 우리 투자자들은 심도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단타를 하던 중타, 장타를 하던지 간에 내가 산 가격보다 높이 팔면 되는데 주식이라는 것이 열 번 매매해서 열 번 다 승리할 수 없으므로 손실을 보고 팔아야 되는 경우는 필연적으로 생기게 된다. 물론 끝까지 팔지 않으면 손실도 이익도 아니다. 그런데 문제는 수익이 나면 아주 짧게 먹고 손실이 나면 깊이 본다는 것이다. 바로 주식에서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첫째, 고점에 매수하여 가격 하락의 불안 심리. 매수할 때 고가에 따라서 매수하는 추격매수를 하는 것인 근본 원인이다. 비싸게 샀으므로 떨어질 것 같은 불안감에 짧은 수..

주식 상대적 박탈감 이겨내는 법 [내부링크]

아침에 일어나 뉴스를 켜면 연일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지수 사상 최고가 소식을 연이어 접하게 된다.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인증을 하고 자랑을 하기 시작한다. 특히 주변 지인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는 소식을 속속 접하게 된다. 그런데 나의 주식 실적은? 만약 돈을 못 벌고 있다면? "엄청 속상하다." 사람은 같이 고통을 느끼는 강도보다 상대적으로 남과의 비교에서 느껴지는 스트레스와 고통은 실로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 바로, "상대적 박탈감" 이것이 문제이다. 사실 주식은 아무것도 아니다. 길 하나 차이로 서로 다른 아파트를 비슷한 가격에 구매했어도 몇 억씩 시세 차이가 벌어지면 내 아파트가 상승했어도 기쁘기는커녕 괴롭기 그지없다. 같은 가격으로 분양을 받았지만 몇 년 후 몇 배의 가격 상승..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말이 바로 원칙이다. [내부링크]

주식을 하면 모두 한 입으로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말이 있다. 바로 "원칙을 지켜라"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어라" 원칙이라는 것을 만들기 위해 초보 투자자들은 진짜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이제 이것을 쉽게 적용시키는 법을 이야기해 보겠다. 결론적으로 우린 이미 일상생활에서 원칙을 다 알고 있고 이미 실행하고 있는 것들도 상당수다. 주식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욕심이 화를 부른다."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티클 모아 태산" , "가랑비에 옷 젖는다." ,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 등등,,,, 자 이렇게 모두 알고 있는 속담에서 우린 주식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훌륭한 원칙을 찾아낼 수 있다. 티클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하루에 1%씩만 꾸준히 먹겠다고 원칙을 세..

주식 본전 심리 제대로 들여다 보자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 보면 가장 먼저 다양하게 나타나는 우리의 심리를 먼저 들여다보아야 한다. 이중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바로 "본전 심리" 아닐까 한다. 이 본전 심리란 , 내가 매입한 가격보다 하락하여 슬픔과 고통을 견디다가 내 본전에 오면 팔아버린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다들 본전에 오면 쉽게 팔아 버리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있다. 자 여러분은 어떤 스타일의 성향을 가지고 있을까? 쉽게 이해를 하기 위해 가상의 스토리를 만들어 보자. 인천에 사는 박 씨는 만원에 매입한 주식이 오천 원으로 떨어져서 50% 손실을 보고 있는 중이다. 오랜 피말리는 고통의 인내 속에서 내 본전만 오면 이 지긋지긋한 주식을 팔아버리겠다고 마음속으로 수십 번을 다짐하고 맹세한다. 매일 밤, 제발 본전만 오게..

지금 주식 승리에 도취되어 있나요? 가장 위험할 때 입니다. [내부링크]

혹시 연일 수익을 내고 있고 연승하고 있어서 주식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해지고 있는가? 매 일 매주 혹은 매 달 심지어 거의 일 년 연속 수익을 내고 있다면 더욱 확신을 가질 것이다. 혹시 내가 주식에 천부적인 자질을 타고났으며 이제 드디어, "고수의 반열에 오른 게 아닌지 생각이 든다면...." 참으로 재밌는 것은 바로 이때가 " 가장 조심해야 하고 경계해야 할 때가 도래한 것이다." 무슨 말인지 의아해할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제 본인의 원칙도 확고해 졌고 충분히 공부하고 연습한 매매기법도 시장에서 통하니깐 수익이 나는 것인데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말이다. 오늘도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쉬운 예제가 나가시겠다. 혹시 본인이 운전을 평균 이상 잘한다고 생각하는가? 혹시 누군가 도와줘서 무언가를 ..

주식 황금장에서도 당신이 돈 못 버는 이유 [내부링크]

코스피가 크리스마스이브에 대망의 2,800 포인트를 넘었다. 새로운 역사의 주역은 기관의 대량 매수가 이끌었다. 그동안 줄기차게 팔아오면서 투자자들의 미움을 샀던 기관이 이렇게 대량 순매수를 해 주다니 역시 주식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가 없는 것이다. 멋진 크리스마스 선물을 우리 투자자들은 받은 셈이다. 바야흐로 엄청나게 강한 그토록 우리가 염원하던 "황금장"이라고 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은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나눌 수 있다. 지루하게 이어지는 "횡보장" 계속 하락하는 "하락장" 또는 "급락장" 그리고 "상승장" 마지막으로 신고가를 뚫고 강하게 올라가는 새로운 역사를 계속 갱신하는 지금 같은 "황금장" 이 있다. 이름에서부터 느껴지듯이 황금장에서는 주식으로 우리가 이제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이 열린..

주식 팔아야 내 돈이다. [내부링크]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과학이다." 주식을 사는 것은 어렵지 않다. 모두 맘만 먹으면 그냥 아무 때나 시장가로 매수 버튼을 누르면 바로 체결된다. 그런데 매도는? 마찬가지로 아무 때나 시장가로 매도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런데 왜 매도가 어렵다고 하면서 매도의 기법이나 기술을 찾아 헤매는 것일까? 다들 매수보다 매도가 어렵다고 한다. 매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들 고민이라고 한다. 왜 매도가 어려울까? 그냥 사는 것이 쉽듯이 그냥 팔면 되는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그럼 찬찬히 한번 생각해 보자. 왜 파는 것이 어려운지 말이다. 손해를 보고 있다면 팔 수 있는가? "예" , "아니오" 둘 중에 당신의 대답은 무엇인가? "아니오"라고 대답하기 바란다. 그래야 이야기를 이어 나갈 수 있으니 말이..

오르는 주식 매수를 못하는 분들에게 [내부링크]

주식투자에서 수익 즉 이익을 낸 다는 것은 매우 단순하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라고 한다. 누가 모르나? 이렇게 쉬운 참인 명제를 말이다. 한마디로 너무 애매하다. 부처님 경 읽는 소리 같이 들린다. 이유는 도대체 싼 가격은 얼마이며 비싼 가격이 얼마인지 종 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오늘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한 종목은 오늘이 가장 비싼 가격일까? 내일 오르면? 내일 가격이 또 제일 비싼 가격일까? 반면에 신저가를 기록했다면? 오늘 가격이 가장 싼 가격일까? 내일 더 떨어지면? 이렇기 때문에 우선 우리는 위의 주식 성공의 대 명제를 이렇게 바꿔서 이해해 보면 어떨까? " 내가 산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비싸게만 팔면 된다." 이 조그만 차이가 큰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을 일으키게 한다. 여러분의 이..

인생의 삶이 파도와 같듯이 주식도 파도와 같다. [내부링크]

주식도 인간의 삶처럼 때로는 즐겁게 하고 슬프게도 하며 노여워하게 만들 때도 있으며 만남이 있으면 이별도 하게 된다. 태어나서 유아기를 거쳐 청소년이 되면서 성장하고 그리고 성인이 되는 것처럼 주식도 이제 막 태어난 어린 주식도 있고 쭉쭉 커나가며 성장하는 주식도 있으며 더 이상 성장이 없고 조용히 머물러 있는 주식도 있다. 주식을 이해하는 데 있어 인생의 삶을 비교해 보면 주식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인생의 황금기는 언제일까? 여러분이 지금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은가? 아마 꿈과 야망이 넘치는 젊은 시절이라고 대부분 생각들 하실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식도 꿈이 있고 무럭무럭 자라나는 성장하는 주식들은 매력이 넘치고 앞으로의 기대감으로 황금기를 맞이한다. 우리가 청소년..

주식 매매기법 나에게 맞지 않으면 소용없다. [내부링크]

주식 수익을 얻고자 다들 많은 노력들을 경주한다. 주식 시장에는 너무나 많은 이론과 기법이 존재하고 너도 나도 이런 기법이 최고라는 등 자랑 하기 일색이다. 특히 요즘 같이 너나 할 것 없이 주식 시장에 뛰어드는 열기로 가득한 이때 , 여기저기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새로운 매매 기법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 같다. 한 마디로 신기할 정도이다. 우선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아주 자극적인 매매법이다. "이 것만 알면 무조건 돈을 번다" " 나는 이렇게 수억을 벌었다." " 반드시 성공하는 몇 억짜리 매매법을 공개한다" 등등 너무나 많다. 이렇게 대 놓고 광고를 하기도 한다. 이것을 무조건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아니니 절대 오해는 하지 말기 바란다. 정말 맞다면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초보 개미들을 위해 아낌 ..

52주 신고가 종목은 빚을내서라도 매수해라 [내부링크]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종목 또한 각자의 성향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 있는 주식 매매 기법은 너무나 다양하다. 수많은 매매 기법 중에 52주 신고가를 내는 종목은 빚을 내서라도 매수하라는 말이 있다. 과연 어떤 맥락에서 빚을 내서 매수하라고 까지 하는지 그 논리를 알아보자. 신고가 종목이란 본디 신고가 종목은 역사적 신고가, 52주 신고가 종목으로 나뉠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역사적 신고가를 뚫는 것이지만 드물게 나타나므로 52주 신고가만 해도 충분하다. 52주는 1년의 기간이며 오늘의 종가가 1년 내에 가장 최고가인 종목을 말한다. 이전 최고가를 갱신하였다고 해서 52주 신고가 종목이라 칭하는 것이다. 이 매매법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흔히 우리가 추구하는 "저점 매수 고점 매도가 아..

위험한 자산과 안전한 자산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고는 싶은데 많이 망설이고 결정을 못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주변에 너무 많이 계신다. 이유는 간단하다. 너무나 위험하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맞는 이야기다. 바로 주식은 변동성이 큰 대표적인 자산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주식은 위험 자산"이라고 뿌리 깊게 이해하고 있게 된 것이다. 우린 이렇게 내 자산의 금액이 크게 변동하는 것을 무서워하고 기피하게 된다. 이것은 "위험을 회피하려고 하는 인간의 본성"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럼 이때까지 우리의 상식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소위 "안전 자산"이라 일컫는 것을 한번 살펴보자. 자 그럼, 지금 안전자산으로 번뜩 떠오르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순식간에 "금"과 "달러"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가? 어떤 분은 달러를 좋아하시고 어떤 분은 금을 엄청 ..

주식을 시작하면 바뀌는 수익률에 대한 환상 [내부링크]

어려서부터 어른들이 많이 하시는 말씀이 생각난다. "어디 가서 하루 종일 땅을 파봐라. 십 원짜리 한 개 나오는지.." 돈을 번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니 적은 푼돈이라도 우습게 생각하지 말고 귀하게 여기라는 말씀이었다. 나는 이것을 주식투자에 있어 항상 마음에 염두하고 심리를 다스린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돈을 번다고 생각한다. 아니 무조건 번다고 확신하시는 분들도 있다. 이런 분들이 평소에는 전혀 이상한 분들이 아니고 오히려 백 원짜리 천 원짜리 한 장 다 귀하게 여기고 사시는 분들이며 성실하게 돈을 모으신 분들이다. 어른들이 말씀하신 어디 가서 하루 종일 땅을 파도 백 원짜리 한 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다. 그런데 주식시장에 뛰어들면 곧 빠른 시간에 이상..

주식 물타기를 해야할까 말아야 할까? [내부링크]

주식 매매하시는 분들은 "주식에서 물을 탄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소위 "물타기"전법이라고 해서 손실 보고 있는 주식을 보유한 주식에 몇 곱절을 낮은 가격에 매수해서 평균 매입 단가를 떨어뜨리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매우 짠 소금물의 농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엄청 많은 물을 퍼부어야 싱거워지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겠다. 그럼 여기서 우린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한다. 남들 다 한다고 하는데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보다 본질 적인 질문은 물 타 기하고 싶은가? 안 하고 싶은가? 하고 싶다면, 그 이유는 아마 매수한 가격이 현재 가격 대비 높아서 하락한 가격에 매수하여 단가를 낮추려는 이유가 대부분 일터인데 매수하고 계속 떨어지면 계속 매수할 수 있을까? 우리의 자금은 유한하기 때문에 반..

주식 일희일비 [ 一喜一悲 ] 일희일우(一喜一憂) [내부링크]

주식 매매를 하는 우리들은 기계가 아닌 감정을 가진 사람 인지라 온갖 감정이 변 묘하게 되는데 그중 특히 대표적인 감정인 바로 주식에 일희일비하는 것이다. 일희일비 또는 일희 일우 비슷한 말이다. 주가가 오르면 기쁜 감정이 샘솟아 가족에게도 너그러워지고 그렇게 따뜻하고 배려심 넘치는 사람이 없어 보일 정도이며 하루를 사는 게 즐겁고 세상이 아름답게 보이지만, 주가가 떨어지면 평상시에 둔감했던 사람도 결혼 전 날 잠 못 이루는 새색시처럼 예민해지고 모든 일상이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며 누군가 한 명만 걸리기만 하라는 식으로 날카로워진다. 한마디로 어제까지 즐거웠던 인생이 오늘은 그렇게 재미없고 불안하고 걱정되는 것이다. 주식이란 게 도대체 무엇인데 이렇게 우리의 감정을 갖고 노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주식이라..

주식투자에 승부욕이 강한 사람은 위험하다 [내부링크]

우리 주변에는 유난히 승부욕이 엄청 강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사실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어디 있겠냐만은 유독 절대 지고는 못 살고 반드시 이겨야만 직성이 풀리는 그런 분들이 있기 마련이다. 이런 유형의 분들은 주식 투자에 임하게 되면 시장에서 상당히 곤란을 겪게 될 여지가 있어서 매우 걱정이 된다. 주식을 사고팔다 하다 보면 수익이 날 때도 있고 안타깝게도 손실로 귀결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는데 수익이 나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만약 실패를 하게 되면 이때 그 특유의 승부욕이 발동하면서 전투력이 샘솟게 되는 것이다. 마치 전쟁터에서 전우를 잃은 군인처럼 적군에 대한 강한 분노와 복수심에 불타오르면서 나에게 쓰라린 패배를 안겨준 주식이라는 적에게 반드시 승리하고자 굳게 마음을 먹게 된다. 이때부터..

주식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는 기막힌 한가지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매매해서 수익을 시현하는 것만큼 쾌감을 주고 보람찬 것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수익 시현하고 나서 주가가 더 올라버리면 그 기쁨은 금방 어딘가로 사라지고 더 높은 수익을 놓친 것에 대한 불쾌감이 나타난다. 반대로 매도한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면 그렇게 기분이 좋을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심리이다. 솔직히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상한가 가는 것보다 팔고 난 주식이 하한가 가는 것이 더 기쁘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이런 심리의 근간에는 끝없는 욕심이 자리 잡고 있어서이다. 주식판을 도박판에 비유하는 이유도 일확천금을 노리고 욕심이 넘쳐 탐욕으로 흘러가는 심리를 제어하기 힘든 인간의 끝없는 물질 추구의 본성이 여실하게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다면 수익을 크게 내..

폭등하는 삼성전자 우선주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내부링크]

삼성전자 주식이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우선주의 상승세는 더욱 돋보이면서 투자자들을 함박웃음 짓게 해주는 미인 주로 완전 자리를 잡고 있는 것 같다. 그 인기는 마치 유명 연예인이 방송에 쉴 새 없이 출연하는 것처럼 오프라인 온라인 할 것 없이 삼성전자 우선주에 대한 이야기와 관심이 식질 않고 있다. 삼성전자 우선주라고 유튜브에 검색하면 깜짝 놀랄 정도로 많은 영상이 나오고 검색 엔진에서 조회하면 홍수처럼 뿜어져 나온다. 참 신기한 것은 주식 시장에 몸 담은 지 20년이 넘으면서 산전수전을 다 겪어 보았지만 항상 똑 같이 반복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굉장히 많이 오른 주식이 굉장히 인기가 많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와 삼전 우를 비교만 해 보아도 괴리율(본주와 우선주의 가격차이..

주식 투자 나쁜 습관이 바뀌면 성공한다. [내부링크]

습관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어떤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되풀이하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내 행동에 고정된 방식으로 자리 잡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습관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어떻게 보면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고 싶다. 그럼 결론적으로 주식에서 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늘리고 나쁜 습관을 줄이면 되기에 어떤 습관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인지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나는 여기서 좋은 습관을 늘리는 것보다 나쁜 습관을 하나씩 고쳐서 없애 버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하고 예를 간단히 들어보자. 이 학생의 주요 과목 성적은 국어 90점 , 영어 80점 , 수학 10점이다. 국어와 영어 점수는 좋은 데 ..

우리가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지금은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과거 대단히 유행했던 말이 있다. " 여러분 모두 부자 되세요~ 꼭 이요! " 한 유명한 연예인이 카드 광고에서 표현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도 듣기만 해도 아주 기분 좋은 덕담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척도인 물질의 가치는 돈이라는 도구로 환산되어 표현되는데 우리는 모두 이것을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쏟아부으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갈망을 마음속에 품고 열심히 아끼면서 달려왔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매일매일이 똑같고 심하게 표현하면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것과 진배없는 상황이 계속 연출되고 있다. 돈이 쌓이는 대신에 젊고 생생했던 나의 육체와 정신은 차츰 늙어가고 평생 지켜줄 주 알았던 직장에서도 언제까지 ..

주식 실력은 수익 경험을 쌓아가면서 늘게된다 [내부링크]

주식투자의 목적은 수익을 내서 돈을 버는 것임은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수익을 극대화하여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매도하는 것만큼 기분 좋은 것도 없으며 실현한 수익금을 바라보면 밥을 안 먹고 잠을 안 자도 행복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루 이틀하고 그만둘 것이 아니고 꾸준히 하고 싶다면 당장의 수익률이나 수익금 보다 더 소중하고 귀중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손해 보지 않고 이익을 보고 매도한 경험! 바로 그 자체이다. 수익을 실현한 경험을 계속 쌓아가야 하는 것이다. 주식 실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수익 내 본 경험이라고 하는 이유를 아래 종목을 통해 가상의 개인투자자의 심리 변화를 예시로 표현해 보겠다. 1. 종목 선정 후 기술적 분석 통해 매수 타점을 스스로 분석하여 ..

캔들 차트에서 대중의 심리와 시세를 같이 읽는다 [내부링크]

캔틀 차트는 주식 투자에 있어 기초인 동시에 전부일 수도 있을 만큼 중요하다. 매일 만들어지는 캔들 모양을 통해 오늘 하루 시장에 참여한 대중의 심리와 시세를 같이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캔틀 차트만 잘 분석해도 주식에서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주식 공부 시작은 '캔들 차트' 이다 코로나 확진자가 줄어들 기미는 안 보이고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이전보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다. 주식 투자를 통해 용돈이라도 벌어보려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지는서점에 가서 베스트셀러를 보면 알 수 있다. 항상 인기 많던 부동산 서적들은 이미 베스트셀러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고 주식책들 이 대신 인기 몰이를 하고 있으며 새로운 책들 또한 많이 쏟아지고 있다. 도대체 어느 책을 ..

외국계 증권사는 계속 셀트리온을 팔라고 하네요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일수록 증권사의 종목 분석 리포트를 많이 신뢰하게 된다. 특히 외국계 증권사의 분석 리포트에는 더욱 신경을 쓰게 되는데 아무래도 우리나라 증시의 거대 큰 손인 외국인들이 많이 참조할 것이니 당연지사일 것이다. 최근 주식 시장의 뜨거운 감자인 "셀트리온"에 대해서 외국계 증권사의 이례적인 리포트가 계속 발간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우선 JP모건이라는 유명 증권사의 분석인데 일단 우리나라 증시에 대한 내년 예측이 매우 긍정적이다. 내년 3,200 포인트를 제시하면서 선호종목과 비선호 종목을 제시한 것인데 이 중 피해야 할 주식을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헬스케어라고 분석하였다. 계속 셀트리온은 수년간 이런 식이었다. 하지만 주가는 꼿꼿이 자기 갈 길을 걸어 나가면서 상승하였..

우리는 현재 주식의 가격만큼 그 가치를 믿는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범하기 쉬운 오류를 몇 가지 살펴보고 지적하고 싶다. 주식 공부를 오랜 기간 꾸준히 하고 종목을 탐색하다 보면 이해되지 않는 현상을 많이 목격하곤 한다. 주식 서적에서 그렇게 강조하는 가치 투자하라는 정통적인 투자방법이 이제는 회의감이 들 정도로 현재 주식시장에는 잘 들어맞지가 않는 것 같다. 가치주에서 성장주의 시대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주식의 가치라는 것이 무엇이고 설사 현재의 주가가 자신이 평가한 마땅히 시장에서 받아야 할 대가를 받지 않고 저조한 가격을 형성한다면 그냥 무조건 기다려야 하는 걸까? 가치투자자들은 줄기차게 말한다. 현재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 보다 못한 가격에 머물러 있으면 제 가치에 올 때까지 기다리라는 게 핵심이다. 정말 답답하..

주식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당신에게 진심 조언 [내부링크]

주식 전업 투자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 전업투자자는 말 그대로 주식 투자를 직업으로 삼고 그 수익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 왜 많은 사람들이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지 그리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이유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을 하면서 주된 직업이 있지만 만약 취미나 부업으로 하던 주식이 꽤 수익을 내고 있다면 직장을 때려치우고 전업으로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이 송골송골 마음속에 자리 잡기 시작한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투자를 이렇게 잘하고 있는데 만약 전적으로 뛰어들어 집중해서 한다면 더 큰 수익을 낼 것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된다. 이로 인해 점점 업무의 흥미는 없어지고 집중도 안되며 쥐꼬리만 한 월급과 주식 투자로 얻는 수익을..

요즘 배당주가 인기가 없지만 지금 사면 쏠쏠해요 [내부링크]

코스피 지수가 오늘도 상승 마감하였다. 2,755포인트를 기록했는데 정말 대단하고 연말까지 2,800포인트를 넘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서 진짜 내년에는 대망의 3,000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 같다. 십 년간의 2,000포인트 박스권에 갇혀 투자자들에게 답답함을 선사해주면서 많은 투자자들을 해외주식에 눈 돌리게 했었는데 말이다. 주식 시장이 상승하다 보니 시장을 주도하는 성장주들의 전성기이다. 시총 상위 대형주들의 인기가 넘쳐나고 있으며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매년 이 맘 때쯤 되면 인기를 끌던 배당주가 올해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어 있는 것 같다. 고액자산가들이나 안정적인 성향인 투자자 분들에게 사랑받았었는데 지금은 "못난이 주식"같이 된 것 같다. 올해 연말이면 배당락이 발생하는데..

급등 폭등한 주식 분할 매수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급등하는 주식을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소개해보겠다. 주식시장에는 하루에도 수 백개의 급등하는 주식이 있는데 항상 강조하지만 항상 위험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중 소형 테마주나 잡주가 아닌 대형 우량주 중에서 선택해서 예시를 들어 살펴보도록 한다. 최근에 시장에서 연일 급등하여 개인투자자들의 집중적인 이목을 받고 있는 셀트리온이다. 셀트리온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성장성과 거래량 등 그 우량함은 두 말하면 잔소리일 것이다. 자 첫 번째, "셀트리온의 주식 차트를 펼치고 일봉"을 살펴보자. 12월 7일까지의 최근 일봉이다. 11월부터 아주 화끈하게 급등하고 있다. 1. 일봉 차트에서 최저점과 최고점을 찾고 차트 툴에서 "직선 추세선" 아이콘을 선택한 후 최저..

주식 모의투자 하지말고 실전투자가 중요하다 [내부링크]

너무나 편리해지고 즐길 것 많고 먹을 것 많고 살기에 너무 좋은 세상이다. 단 돈만 많다면 말이다. 하지만 자꾸만 복잡해지고 발달하는 세상에서 지식을 따라잡고 적응해가는 노력과 공부도 해야 한다. 이게 쉽지가 않다. 예를 들어 모든 국민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100% 다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 오히려 너무 기능이 많아서 그 기능을 익히느라 머리가 복잡할 수 도 있다. 전화 걸고 받고 문자 보내고 받기만 해도 크게 지장이 없다. 내 지인 중에는 아직까지도 카카오톡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사용 안 하는 사람도 있다. 그 친구가 전혀 불편함이 없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이 불편을 느끼지 본인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 주식 시장에 한 번 빗대어 생각해보면, 요즘 주식 관련 책이나 증권 방송..

주식 단타의 묘미 [내부링크]

주식하는 분들은 모두 단타매매를 들어보았을 것이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단타를 즐기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 사실 큰돈을 벌려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길게 가져가는 것이 최고이지만 방망이 짧게 잡고 계속 안타를 치는 것도 홈런 한방 못지않게 묘미가 있다. 스캘핑이라는 초단타의 영역도 있는데 이는 전문적인 고수들이 즐겨하는 방식으로 한 두 호가를 먹고 아주 짧게 먹으면서 여러 번 반복해서 매매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평범한 개인투자자들이 수행하기에는 대단히 어렵고 에너지 소비가 너무 크기에 권하지 않겠다. 잘못하면 수수료와 세금이 더 커서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하지만 당일매매라고 하는 Day Trading 은 충분히 할 수가 있다. 그날그날 시장의 관심을 받아 수급이 받쳐주는 종목을 먼저 ..

주식 장기 투자 과연 다 성공할까요? [내부링크]

요즘 장기 투자해서 성공했다는 분들의 성공담과 무용담(?)이 유튜브나 블로그에 많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 유튜브에는 삼성전자로 성공해서 엄청난 구독자와 계속 매수 매수 또 매수를 외치며 많은 개미 투자자들의 열화와 같은 지지와 응원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삼전은 대한민국 국민주라고 할 정도로 모르는 사람도 없고 최근 쉬지 않고 오르는 덕택에 인기가 진짜 많다. 삼전을 수십 년간 모아 온 분들의 성공은 정말 축하할 일이 자명하고 대다수의 평범한 주식투자자들한테는 부러움의 대상일 것은 분명하지만 내 생각은 한 마디로 표현하면 바로 이렇다. "진짜 운이 좋았다. 운이 좋은 것이다." "삼성전자를 택한 것이 결과를 좋게 만든 것이다." 10여 년 전만 해도 정확하지는 않지만 코..

지수가 오르는 것에 신경 쓰지 말고 종목에 집중하자 [내부링크]

종합주가 지수 코스피가 2,700을 뛰어넘고 2,731포인트로 마감을 했다. 주식하는 분들은 요즘 굉장히 흥분을 할 것이고 지수의 상승을 보면서 예견했던 것보다 정말 대단한 상승을 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 장은 외국인이 주도하고 있으며, 쉽게 말해 계속 줄기차게 한국 주식을 쓸어 담고 있다. 자 종합지수는 이렇게 올라가고 있는데 우리 개미 투자자들의 계좌도 연일 빨간불을 키우고 불어나고 있을까? 현재 장세는 시총이 높은 대형 우량주들이 시세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그 상대적 박탈감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우리 투자자들은 본능적인 습관이 있는데 주식시장이 좋으면 우선 시장에 입장을 하고 첫 번째로 덜 오른 종목을 찾는다. 즉 많이 빠진 종목을 기웃거린다. 그리고 그것이 ..

내가 가진 주식이 오를 때 가만히 있자 [내부링크]

주식 매수한 후에 운 좋게 오르기 시작한다. 이럴 때 우리의 심리 변화는 다음 3단계를 거친다. 일단 기분이 좋아진다. 흐뭇하다. 주식계좌에 빨간불을 보면서 역시 주식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면서 평가이익으로 무엇을 할까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 더 주식이 오르기 시작한다. 이제는 조금씩 흥분이 되기 시작하고 매도하고 싶은 욕구가 올라오기 시작한다. 우와~ 더 주식이 오른다. 이젠 더 못 참겠다. 지금 못 팔면 수익이 다 날아갈 것 같다. 바로 시원하게 매도친다. 이익 본 금액을 몇 번이고 확인한 다음에 그동안 사고 싶었던 물건도 구매하고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호기롭게 주식 수익을 자랑하며 밥을 사고 술을 산다. 오잉^^ 그 다음 날 팔아버렸던 주식이 또 오른다. 충분히 많이 올랐다고 생각했는데 더 오른다...

남이 추천해 주는 주식은 왜 항상 고점일까? [내부링크]

주식에 처음 입문하면 종목 선택에 고심을 하게 된다. 주식을 모르고 살다가 처음 입문하는 계기는 다양한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는 주변 지인이 주식으로 돈을 얼마 벌었다더라 또는 매스컴에서 연일 자극적인 뉴스와 장밋빛 전망이 터져 나올 때 그래서 항상 최고점에서 관심을 갖게 된다. 어찌어찌 증권계좌는 만들었는데 아무것도 모르니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오리무중이다. 그렇다고 신고가를 돌파하는 삼성전자나 LG화학 같은 주식은 사고 싶어도 무서워서 선 뜻 들어가지 못한다. 이때 자연스럽게 주변의 주식으로 돈 번 지인이 추천해주는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항상 보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간의 심리는 모든 자산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은 가격이 오를 때 추천을 하지 내리고 있..

주식 시세 중독에서 벗어나자 [내부링크]

주식하는 분들은 모두 느끼고 공감하겠지만 일단 종목을 매수하게 되면 내 주식 시세에 온통 신경이 쓰이게 되고 시세의 급 변동에 따라 "일희일비"를 경험하게 된다. 일단 주식시장이 열리는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는 우리 뇌의 일정 부분은 자연스럽게 시장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생리상 나의 귀중한 돈이 투입되었는데 한 치의 신경도 쓰이지 않는다고 호기를 부리는 사람도 사실 솔직하지 못한 것이고 매시간마다 심하면 계속 시세만 들여다보면서 초조해하는 사람들은 문제가 더 심각하다. 바로 후자의 경우에 여러분이 해당된다면 이미 "주식 시세 중독증"에 걸린 것이다. 우리가 몸이 아파서 힘들어지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당연하듯이 주식 중독증도 당연히 치료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없었던 예전에는..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이 아니라 남이 사고 싶은 주식을 사라! [내부링크]

사람마다 본인이 좋아하는 취향이 다 다르고 가치관도 다르다. 얼굴 생김 생김이 다르게 생겼듯이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좋아하는 종목과 별로 맘에 안 드는 종목이 나누어진다. 배당을 많이 주는 안정적인 주식, 급등을 해서 위험성이 있으나 화끈한 주식, 움직임이 거의 없는 무거운 주식 등등 선호하는 주식은 많이 차이가 난다. 그런데 주식으로 돈 벌고 싶으면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주식보다 남들이 사고 싶어 하는 주식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무리 우량하고 저평가되어 있고 그 기업을 잘 안다고 해도 주식을 사서 내 주식은 오르지 않는데 남의 주식이 오르면 그것만큼 힘든 것도 없고 이게 심해지면 투자에 대한 회의감마저 들게 만든다. 그렇다고 급등하는 테마주처럼 개인들이 불나..

돈의 그릇을 키우자 [내부링크]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돈 그릇을 살펴봐야 한다. 이 말이 무엇이냐면 돈에 대한 나의 심리적 배포와 제반적인 성향을 모두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배포가 다르고 성향이 다르며 또한 경제적으로 처해진 상황이 다 제 각각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수익이 1%만 발생해도 안절부절못하고 바로 수익실현을 하고 -10%가 발생해도 손실을 끊어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이는 100% 수익이 나도 전혀 흥분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더 큰 수익을 추구하기도 한다. 나는 이것을 다 개인의 돈의 그릇의 크기가 다르다고 정의하고 싶다. 자 과연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일까? 물론 돈의 그릇이 작다고 해서 문제 될 것은 없다. 항상 말하듯이 수익 내는 익절은 옳기 때문이다. 그런데 약 수익을 ..

내 주식이 꼭대기 상투에 물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 [내부링크]

그렇게 하지 말라는 추격매수에 불나방처럼 동참하여 또 꼭대기에 물려버렸다면 어찌해야 할까? 추격 매수해서 모두 실패하는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르는 주식은 아주 탄력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너무 막판에 따라붙지만 않고 살짝 먹고 빠지면 이익을 보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는 경험 많은 고수들의 영역이고 대다수의 주식 초보들은 쳐다만 보고 있다가 상투에 물리고 만다. 왜 그렇게 하지 말라는 추격매수를 하고야 만 걸까? 평소에 눈여겨보던 종목이 급등하는 모습을 지켜보노라면 매수 버튼을 누르고 싶은 욕구를 참기 힘들었을 것이다. "괜찮다.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다 방법이 있으니깐 말이다. " 우선 내가 물린 주식이 테마주 급등주 그리고 아주 잡주가 아닌 이상 일반적인 주식이라고 가정하고 이야기해 보겠다...

대중은 주식이 비싸야 사고 싶다. [내부링크]

요즘 주식 시장이 참 좋다. 항상 그렇듯이 요즘 같이 연일 뉴스에 주식 열풍이 소개되고 코스피 종합지수가 2,600 포인트 신고가를 돌파하자 증권가에서는 연 내 2,800 그리고 내년에는 3천을 넘어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관심이 없던 주식의 주자도 모르던 사람들까지도 증권계좌를 만들고 돈을 집어넣고 있다. 올 초 고객예탁금이 20조만 넘었을 때도 난리였는데 현재 60조가 넘었다. 뭉칫돈이 주식시장으로 쓸려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어제는 참 재밌는 뉴스를 보았다. 회사 사장님들이 보면 기가 찰 노릇이지만 월급만으로는 도대체 답이 안 보이니 이해가 되는 씁쓸한 기분이다. 그런데 왜 대중들은 꼭 주식이 올라가면 관심을 가질까? 물론 부동산도 비트코인도 모두 상승할 때 관심을 갖는 것이 인간의 심리이..

나에게 좋은 주식과 나쁜 주식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주식투자에 있어 어떤 종목을 선정해서 매수할 것인가? 흔히 좋은 종목과 나쁜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기본적 분석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말 그대로 재무구조가 우량하고 튼튼한 쉽게 말해 돈 잘 버는 기업을 고르는 것이다. 장사를 잘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임은 자명하다. 그럼 장사를 잘 못하는 기업은 나쁜 기업일까? 지금은 대외적인 환경과 변수에 의해 실적이 별로 좋지 않아 고전하고 있지만 앞으로 좋아진다면 어떨까? 여기서 우리 주식 투자자들은 투자가 아닌 매매의 입장에서 좋은 주식과 나쁜 주식에 대해 한 번쯤 진지한 고민을 해 보아야 한다. 나는 아무리 잡주라고 남들이 욕해도 나에게 매매 수익을 안겨준 주식은 좋은 주식이고 반대로 누구나 인정하는 초 우량주라..

내 주식이 하락할 때 우리의 모습은 어떨까? [내부링크]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목적은 수익은 내기 위함이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내가 매수한 가격보다 올라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내 맘 갖지 않게 하락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초보 투자자들은 기본적으로 매매의 원칙을 수립하지 못하고 맨 몸으로 욕심만 갖고 뛰어들었기 때문에 주가가 급락하면 패닉에 빠져서 이도 저도 못하게 된다. 1. 주가가 하락하면 우린 "비 자발적인 장기투자자가 된다." 쉽게 말해 전혀 대응의 방법을 모르는 우리 개미들은 이제 본격적인 비자발적인 장기투자자로 태세를 전환한다. "아 그래 주식은 장기 투자하라고 했으니, 장기 투자를 하자." 이렇게 치친 대뇌를 달래며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이다 아주 괜찮은 자세이다. 본인이 선택한 종목이 우량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이익을 내면서 성장하는 회..

주가는 근심과 걱정의 물결을 거슬르며오른다. [내부링크]

내가 매수한 주식이 바로 오르기만 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럼 금방 부자가 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우리 모두의 희망사항이자 주식투자를 하는 목적이다. 주식투자를 심사숙고 끝에 도전하게 되면, 이제 고통의 시작이다. 무서운가? 돈이란 것이 어디 벌기 쉬운가? 나는 주식 관련해서 제일 이해 안 되는 말이 있는데 "주식 수익은 불로소득"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절대 , Never , 전혀 그렇지 않다." 주식만큼 에너지 소비가 크고 공부 많이 해야 하며, 인내심과 절제력 등이 하모니를 갖춰야 하는 재테크도 없기 때문이다. 주식 수익이야말로 진정 고통의 대가이고 노력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지 않은가?" 우리나라 국민이 제일 선호하는 또 다른 재테크의 한 축인 부동산은 사서 기다리면 이..

남이 가진 주식을 질투하면 안됩니다.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에는 신용, 미수, 몰빵투자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우리가 다 알고 있는 이런 금기사항 외에도 지켜야 할 중요한 자세가 있는데 바로 남이 가진 주식을 질투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남이 가진 주식을 질투하면 안됩니다. 똑 같이 주식을 시작했는데 친구 주식은 올라가고 내 주식은 떨어지면 배가 아픈 것은 인지상정이다. 솔직히 말해서 질투하지 말라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내가 가진 주식은 오르지 않는데 남이 가진 주식은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 누구든지 무척 속상하고 상대적 박탈감에 하루 종일 우울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주식판에서 감정 조절을 못하면 돈을 절대 벌 수가 없다. 내가 쥐고 있는 떡에만 관심을 두어야 하는데 남의 떡에 관..

주식 재밌게 하면서도 기분 좋아 지는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하고 싶긴 한데 많은 분들이 이런 말씀들을 하신다. "주식 요즘 좋다고 하니 좀 하고 싶은데, 먹고살다 보니 여윳돈이 없어요." "주식하려고 해도 돈이 없으니 그냥 쳐다만 보고 있어요" "주식할 돈 있으면 그냥 먹고 마시고 맘 편하게 살겠다." 등 등 참 이유가 많이 있다. 결론은 남들 주식으로 돈 번다고 하니 나도 하고 싶은데 돈이 없다는 것이 결론이다. 자 그럼 우린 진짜 돈이 없을까? 물론 어렵게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근면 성실한 분들도 많지만 이제 우리들의 소비습관과 생활패턴을 잘 살펴보고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주식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사실 월급을 받고 장사를 해도 한 달 한 달 생활하고 나면 평범한 사람들 중에 여윳돈이 있는 사람은 거진 없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자~ 우리 한..

[주린이]주식 종목 선택부터 사고 팔고 이렇게 연습해 보자. [내부링크]

" 남들 다 하는 주식 나도 한 번 해보려 하는데 도대체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이런 주린이 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쓴다. 주식 매매를 하기 전에 본인의 투자원칙을 세우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게 참 쉽지가 않다. 그래서 그냥 편안하게 주식 매매를 하나의 프로세스화 해서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계좌 관리는 주식 종목 선택부터 매수하고 매도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정형화해서 시스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1. 투자금을 명확히 정한다. 사실 주식 투자를 결정하고선 본인의 투자금을 명확히 설정 안 하고 여유돈을 원 샷으로 입금한다던지, 즉흥적으로 손실이 나면 추가적으로 돈을 입금하기 시작한다. 결국 본인이 생각했던 최초 투자금보다 훨씬 많은 금..

당신도 주식을 오래 보유할 수 있다. [내부링크]

"주식을 한번 사면 오래 보유하라 하는데 도저히 오래 가지고 갈 수가 없어요." 주식 투자하는 분들 중에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 어떤 종목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다는 소식을 오랜만에 접하고서는 " 아~ 이 주식 내가 얼마에 샀었었는데, 계속 가지고 있었으면 지금 얼마를 번 거야. 왜 팔았지 휴우~ " 이런 후회를 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까? 자 한번 잘 생각해 보자. 사람들은 저마다 얼굴 모양도 다르고 성격도 다 다르고 취향도 다 다르다. 고로 인내심 즉 참을성의 레벨도 다 다르다. 우린 대부분이 평범한 사람이라 그렇게 참을성이 대단하지 않다. 오히려 한국사람의 특성상 다소 조급하고 급한 성격을 가진 분들이 대다수지 않을까? 참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럽고 답답한 것이다. 그러니 일찍 팔..

삼성전자 주식 모아가는 방법 알려 드려요^^ [내부링크]

삼성전자의 주식 투자하는 분 들이 정말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왜 그럴까? 우리가 명품을 좋아하듯이 보유하면 마음 편하고 주가도 올라주는 그런 주식을 선호하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은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면서 매매차익을 내는 것도 훌륭하지만 계속 삼전의 주식 수를 모아가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꿀팁을 전수해 주고 싶다. 1. 전날 미국 주식이 하락한 날에 삼전을 매수한다. 인 테스팅 닷컴(Investing)이나 더 리치(The rich) 등과 같이 미국 주식, 다우존스와 나스닥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앱들이 너무 많다. 코스피는 다우존스와 커플링 돼서 같이 따라가는 영향성이 상당하므로 전 날 다우존스가 하락하면 일단 삼전 주식을 그 날 시초가에 매수한다. 삼전은 전 날 미국 주식이 하락하면 ..

우리는 왜 주식과 친해지지 못했을까? [내부링크]

우리는 어려서부터 주입식 교육을 받아왔고 선생님, 부모님 말씀을 잘 듣고 착하게 공부 잘하면 최고의 아들, 딸이었다. 모든 부모님이 당신들의 자식이 의사, 판사, 변호사 등 좋은 직업을 갖길 바랬고 이를 위해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최고의 낙이자 꿈이라 생각하고 우리를 키우셨다. 우리가 좋은 학교 좋은 직업을 갖길 원하신 목적은 무엇일까? 바로 명예롭고 풍족한 삶을 살기 바라셨던 것일 터인데 솔직히 명예로운 것보다 경제적 안정과 풍요로움에 더욱 비중을 두신 게 아닐까 싶다. 가난한 소크라테스가 될 것인가? 배부른 돼지가 될 것인가? 참으로 어려운 질문인데, 스스로 깊이 생각해 보면 답은 나올 것이다. 결국 돈 많이 버는 직업을 갖길 바라신 건데, 요즘에는 의사, 변호사들도 결국 서비스업에 종사하게 되면..

주식 투자는 내 마음을 다스리는 것부터 시작하자! [내부링크]

"주식 투자는 나와의 전쟁"이다. 주가가 하락하면 내 심리가 흔들려서 멘탈이 나가기도 하고 급등하면 온 몸의 전율이 흐를 정도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마치 조울 중 환자처럼 하루에도 몇 번씩 우리의 심리는 변화무쌍해진다. 포커페이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전문 도박사들은 어떤 패를 가지고 있는지 표정에서 전혀 읽을 수 없을 정도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하수들은 표정만 봐도 어떤 패를 가지고 있는지 바로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심리 조절에 실패하여 상대편에게 곧 읽혀버리고 만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나의 마음을 다스리며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순간 순간 변화하는 호가창에서 멀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격의 변동을 보면 심리가 안 흔들릴 수가 없다...

삼성전자 주식 내릴 때 그냥 물려버리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돈에게 노예가 되지 않고 승리를 꿈꾸는 "윈더 머니 Win the Money"입니다. 오늘도 삼성전자 이야기를 해 볼까 해요. 삼성전자 주식이 급등한 후에 3일간 약 조정을 받고 있어요. 이익 실현하는 모습과 신규 매수를 기다렸던 분들의 매수세가 공방을 펼치지만 매도세가 우위를 보이고 있어요. 우리는 주식을 사고 싶을 때, 이 전 글에서 오를 때 절대 쫓아가면 안 되고 내릴 때 분할로 심리를 다스리며 전략적으로 매수해야 한다고 강조했었죠~ 주식하면서 제일 나쁜 버릇이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내가 사면 바로 올라야 한다는 생각이에요." 머리를 비우고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게 얼마나 얼토당토않은 생각인가? 왜 내가 사면 바로 올라야 하지? 그런 법칙이 있나요? 추천하는 주식이 사면 바로..

주식에서는 FOMO(Fear of Missing Out)하지 말아야 한다. [내부링크]

증시 격언 중에 "기다리는 조정은 오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인즉슨,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 와 짝지를 이루는 말로써 주식하는 사람들은 다들 한 번씩 들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는 "기다리는 조정은 반드시 온다."이다. 왜 그럴까? 대답은 간단하다. 바로 오르면 팔아서 차익을 챙기려는 사람의 본성을 거스를 수 없기 때문에 차익실현 매물이 반드시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 대한민국 대표주 삼성전자를 들여다보자. 파죽지세로 이번 달에만 20%가량 오르면서 " 역사적 신고가!!"를 하였고 증시 상승을 견인했던 삼성전자가 드디어 연 이틀 약 조정을 거치고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12일 연속으로 저 무거운 대형 우량주가 급등을 했으며, 상승을 견인한 것은 외국인들로써 그냥 빗자루로 곡..

주식 "익절(수익 실현)은 항상 옳다." [내부링크]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면 무수히 많은 갈등을 겪는다. 내가 가진 주식의 주가가 떨어질 때에는 포기하고 맘 편히 지내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바로 평소에 안 보던 증권계좌에 부리나케 로그인을 하고 하루 종일 주식의 시세를 보고 신경을 쓰게 된다. 참으로 신기한 게 우리 인간의 뇌는 수익과 손실 중에 손실에 고통받는 것이 당연하게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올라가면 더 신경을 쓰이게 한다. 왜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건가? 내려갈 때는 잘 견디면서 스스로를 우량주의 장기투자자라고 여기고 자위하다가 주가가 올라가기만 하면 금세 마음이 변하여 단타 투자가가 된다. " 팔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 대부분의 사람들이 팔지 말고 보유하라고 하는데, 내 생각은 다르다. "이익 봤으면 그냥 팔면 된다." " 이익..

주식 타짜들이 부러우시죠? [내부링크]

주식을 수십 년 해 왔어도 생각할수록 어려운 게 주식이다. 수많은 주식 관련 책과 강의, 그리고 심지어 수십억 수백억을 벌었다고 하는 슈퍼개미들의 성공담을 듣고 따라 해 봐도 내가 하면 그렇게 안 되는 게 주식이더라. 요즘 SNS,블로그,유트브등 각종 미디어에서는 주식 관련한 내용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다. 가끔 유튜브를 시청해 보면 썸네일이 점점 자극적이고 화끈하다고 해야 할까... 혹하게 만드는 영상들이 너무 많다. TV 방송이나 기사,뉴스 모두가 점점 더 우리의 신경 도파민을 흠뻑 분비하게끔 더욱더욱더 자극적이 되고 있는 게 아닐까? 유트브 방송에는 생활의 달인에나 나올법한 신출귀몰하게 수천, 수억 원을 단타매매로 배팅하고 수익 실현해서 몇 천, 몇 억을 몇 시간도 되지 않아 벌이 들이는..

주식? 혼자 힘으로 ! 해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많은 유혹이 주변에 도사린다. 유료로 종목을 추천하는 곳이 너무 많다. 인터넷과 유튜브 등 너무나 손쉽게 접할 수 있고 내 전화번호가 어떻게 팔렸는지 모르겠으나 심심찮게 주식 투자하라고 전화가 온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유혹에 접하면 쉽게 빠질 수밖에 없다. 필자도 초보시절에는 안해본 것이 없을 정도로 많은 돈을 유료로 지불하고 어떻게든 주식을 배워보고 수익을 내고자 밤잠을 설쳤던 아픈 기억이 있다. 결과는 여러분이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큰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에게 따지지도 돈을 돌려받을 수도 없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에 전문가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절대 없습니다. 첫 째로 무분별하게 종..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4단계(매수) [내부링크]

매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드디어 가장 중요한 단계에 접어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매수와 매도 중 무엇이 더 중요하냐고 하는데 정답은 둘 다 중요하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혹자들은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라고 하는데 솔직히 대다수는 사지도 못하고 팔지도 못한다. 떨어지면 무서워서 더 폭락할까 봐 못 사고 올라가면 너무 올라서 이제 떨어질 것 같아서 못 사게 되는 것이다. 이 것이 비단 주식 시장에서 만의 이야기일까? 부동산, 암호화폐 다 마찬가지이다. 결국 매수를 못하니 팔게 없고 항상 그 자리인 것이다. 사람들은 기초를 단단히 하고 하나씩 쌓아 가라 하면 금방 싫증을 내고 끝까지 읽고 들은 인내심을 갖지 못한다. 인터넷과 유튜브 그리고 각종 미디어를 보면 점점 자극적이고 핫한 썸네일과..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3단계(종목 선정)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코스피 시장에서 매매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고 3단계를 시작해 보겠다. 주식 매매는 단순하게 쉽게 복잡하지 않아야 하며 하나씩 하나씩 원칙과 기준을 정해나가면 된다. 나 윈더 머니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해서 수익 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니 희망을 잃지 말고 따라와 주기 바란다. 종목 선택- 시가 총액 상위 10위내에서 선택한다. 2020년 11월 7일 기준이다. 종목 선택에 시간을 들이지 말라. 공부도 많이 할 필요 없다. 종목 분석에 힘 다 빼서 결국 매매는 시작도 못하고 접게 되고 너무 많이 알아도 그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자 이 모든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 시가총액 10위 내의 종목이다. 그냥 우리나라 시장에서 1등부터 10등까지라고 생..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2단계 [내부링크]

이제 드디어 첫 단계를 고민 끝에 투자를 할 지 매매를 할지 결정하였다면 이제 본인이 결정한 방식으로 주식을 시작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 자 그럼 매매를 결정하였다고 생각하고 주식으로 수익 내는 방법을 설명하겠으니 집중해서 천천히 차분히 읽어 보기 바란다. 주식 매매는 매수와 매도로 귀결된다. 즉 내가 어떤 종목을 어떤 가격에 사겠다는 것이다. 그럼 종목 선택이 먼저 되어야 하는데 아래를 보시라. 우리나라에는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이 있는데 2,000종목이 넘는다. 너무나 많지 않은가? 주식을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시작하기에는 오리 무 중일 수 밖에 없다. 오늘의 2단계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이해하고 어느 시장에서 매매할 것이냐는 결정이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첫 단계 [내부링크]

요즘 주식 투자가 열풍이다. 열풍을 지나쳐 쓰나미처럼 광풍이라고 표현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이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주식 이야기로 꽃을 피우고 공원에 산책을 가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주식 토론을 할 정도이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같은 초유의 저금리 시대에다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 사태로 제대로 활동도 못하고 사업도 안되고 장사도 안되고 직장도 불안하고 부동산 투자는 온갖 규제에 세금에 손 대기가 힘든 작금의 상황에서 개인들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주변에서 수익을 냈다고 자랑하고 방송과 신문에서 연일 주식 뉴스가 쏟아지니 안 하고 있으면 혼자 상대적 박탈감과 부러움 그리고 혼자 뒤처진다는 불안감에 많은 개인들이 뛰어들고 있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노트북 한 대와..

주식을 장기로 투자 하라는 조언들 많이 들으셨죠? 이거 정말 위험합니다. [내부링크]

주식을 장기로 투자 하라는 조언들 많이 들으셨죠? 이거 정말 위험합니다.무슨 이야기인지 어리둥절 하실 수 있는데 한번 들어보시죠.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어려운 것을 꼽으라 하면 장기로 투자하라는 이야기죠. 너무나 흔한 말이고 주식 투자의 정석처럼 되어 있어서 식상하기 이를 데 없는 주식 조언이라 할 수 있어요. 장기 투자를 한다는 것은 주식을 한번 매수하면 팔지 말고 오래 가지고 있으면서 기업의 성장과 함께 해라. 기업과 동업했다고 생각하고 평생 들고 가야 한다. 자식에게 물려 줄 생각으로 보유해라. 주가가 내려갈 수록 계속 적립식으로 매수해라 분할 매수 추가 매수 또 매수해라. Costing Average (평균 매입단가) 효과 등등....투자에 대한 조언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이 말들이 다 틀렸다는..

돈에게 이기기 위해 돈을 주식으로 바꿔 소유하자! [내부링크]

돈에 이기기 위해서는 주식을 소유하라 돈의 주인으로서 당당히 돈을 일하게 하여야 한다. 돈에 이긴다는 것은 돈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고 돈을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도 아니다. 바로 돈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돈을 벌면 무엇을 하는가? 우선 소비를 해야 한다. 최소한의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생활비를 지출해야 하므로 돈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남은 돈을 은행에 저축하게 된다. 이는 모범적인 표준을 말하는 것이고 사람의 심리상 돈이 생기면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소비를 하게 됨으로써 결국에는 돈과 헤어지게 된다. 돈을 수중에 가지고 있거나 매우 저금리인 은행에 맡기는 경우는 물가 상승에 따른 자연스러운 화폐 가치 하락을 맞이하게 되고 실질적인 마이너스 이익을 거두..

돈의 속성을 알아야 돈의 주인이 된다. [내부링크]

우리는 돈의 속성에 대해서 전혀 교육받은 적이 없으며 이에 대해 고민해 본 적 또한 없다. 과연 돈의 속성이란 무엇이며 이것을 이해해야만 돈에게 끌려가는 삶이 아닌 돈을 이끄는 돈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돈의 속성이란 무엇일까? 한 마디로 돈의 속성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돈이 흘러나오고 들어가며 내가 돈에게 끌려가는 삶이 아닌 내가 돈을 스스로 지휘 통제할 수 있는 주인이 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다. 우린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돈이 어떻게 탄생하고 움직이며 순환하고 소멸하는지에 대한 그 속성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살아온 것이다. 돈은 자본가에게 몰려간다 돈은 노동자에게서 자본가에게로 흘러간다. 자본가의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익히는 ..

우량주가 사람 잡는다. [내부링크]

주식을 투자할 때, 어떤 종목을 사야 되는가? 이것이 무엇보다 초미의 관심이자 고민이 될 것이다. 하기사 무엇인가 사야지만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니 말이다. 우린 보통 주식을 우량주와 소위 잡주로 나눈다. 그 기준은 "기본적 분석"이라는 틀을 이용해서 기업의 내실과 성장성 그리고 CEO의 경영능력 등을 파악하고 결정을 한다. 기본적 분석은 책 한권만 읽고 공부하면 누구든 분석을 할 수 있다. 오늘은 기본적 분석을 어떻게 해서 우량주를 골라야 되는가 하는 그런 식상한 내용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여하튼 우리가 결국 우량주를 선택했다고 하자. 그럼 우량주를 선택하면 돈을 벌어야 할 텐데 우리의 계좌는 언제나 그렇듯이 내가 사면 떨어지는 비극이 시작된다. 그리고 마치 스머프 마을이나 된 것 처럼 온..

비트코인 이게 뭔지 알아야 할까? [내부링크]

요즘 비트코인이 연일 신고가를 행진하며 그 몸 값을 높이고 있다. 몇 년 전 전국을 광풍에 휩싸이게 했던 투기의 대명사로 지칭받고 대박 또는 쪽박을 경험하게 했던 바로 그것이다. 비트코인하면 모두 아직 부정적이고 이미지가 그리 좋지 않은 투기성 상품으로 인식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 불일 것 같다. 우린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는 있을까? 그 대답은 몰라도 된다이다.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려고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반대이다. 전혀 몰라도 된다. 그럼 왜 글을 쓰는가?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공부하는 것이 참 힘들다. 먹고살기 위해 매일 출근하고 지옥 같은 직장생활도 힘든데 뭔 또 새로운 것을 공부해야 하는가? 동의하지 않는가? 그냥 몰라도 되는데, 딱 한 가지..

제발 전세로 시작하지 마세요. [내부링크]

젊은 세대들이 결혼을 준비하게 되면 무엇보다 제일 고민은 신혼살림을 꾸며야 할 보금자리일 것이다. 즉 "집"인 것이다.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집을 사던지 전세를 얻던지 월세를 얻던지이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집이 얼마나 고민이 될 것인가? 10년 전에만 해도 결혼 후 보금자리는 "전세"가 아주 당연한 것이었고 전세금만 준비되면 세상 부러울 것이 없는 행복한 시대였다. 하지만 같은 시절에 전세로 시작한 것과 매수한 것과는 엄청난 자산 증식의 차이를 불러일으키고 말았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바로 우리가 망각하고 지냈던 " 인플레이션" 이라는 기본이면서도 또 기본인 경제의 관념을 망각한 결과이다. 전세를 살면 우리는 나의 자산이 지켜지고 보관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용수익을 누리고 집주인은 나의 전..

삼성전자 과연 나에게 수익만 줄까? [내부링크]

어제 금요일 대한민국 일등 주식이며 자랑스러운 기업인 "삼성전자"가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했다. 종가 기준으로 최고가 이므로, 이 주식을 보유한 주주 중에 단 한 명도 손실을 기록한 사람은 없다고 보면 되겠다. 화려한 왕의 귀환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들은 어제 신고가를 달성하니 7천억 가량을 순매도하고 외국인이 이 물량을 다 받아 주었다. 언론에서는 외국인은 삼성의 가치를 알고 연일 순매수하는데 개인은 차익실현에 나서고 있다는 기조로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의 기사들이 쏟아졌다. 하지만 나는 이와 다르게 생각한다. 한마디로 예전과 다르게 개인이 매우 스마트해졌다고 본다. 과거에는 외국인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물량을 다 받아 주었고, 다시 싸게 물량을 넘겨주는 패턴을 반복했었는데 말이다. 이제는 매우 똑똑..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5단계(매도 1편) [내부링크]

수익 나도 매도를 잘 못하는가? "시스템으로 자동 감시 주문"을 사용하자. 주식은 매도를 해야 한다. 주식 계좌에 쉴 새 없이 오르고 내리며 움직이는 돈은 내 돈이 아니다. 고기도 굽기만 하고 냄새만 맡게 하고 먹지 못하게 한다면, 먹음직스럽다고 해서 구경만 한다면 어떨까? 요리의 목적은 무엇일까? 당연히 맛있게 먹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그냥 구경만 하라고 하면? 맛있는 음식은 먹는 게 아니라면서 말이다. 만약 나라면 배고픔에 지쳐 화가 날 것이고 결국에는 참지 못하고 몰래라도 결국 먹어치우게 될 것이다. 주식에 있어서는 우량한 주식을 사서 오래 보유하라고 하고 팔지 말라는 것은 위와 똑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우량한 주식의 장기보유는 큰 수익을 주는 것임에는 적극 동의하고 이견이 없다. 그러나 고기도 구..

주식 투자 심리 다지기 2편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심리를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올라가는 종목을 보면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따라 사고 싶고 주변에서는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 "가는 말이 더 간다!" 라며 부추기고, 각종 증권사와 뉴스에서는 호재 뉴스가 만발하며 서로 목표가를 올려서 투자자들의 마음을 흥분하게 만든다. 누구든지 내가 산 가격보다 오르겠다는 믿음이 생겨야 매수에 나서지 누가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귀중한 돈을 투자하겠는가? 지당하고 당연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달리는 말에 올라탈 수 있을까? 말이 쉼 없이 달리면 반드시 휴식을 취하게 되어있다. 미국 서부 영화를 보면 인디언들이 힘차게 달리다 어느 순간에 보면 언덕에서 잠시 멈추고 숨을 돌리면서 가야 할 방향을 살피는 장면이 언뜻 떠오른다...

주식 투자 심리 다지기 (1) [내부링크]

주식 투자 멘탈 강화(1) 모든 투자는 심리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사람의 본성은 흔들리는 갈대라 했던가. 상황과 여건에 따라 변덕을 부리게 되듯이 내 돈이 걸린 투자에 임하게 되면 내 마음은 나도 제어 못할 정도로 흔들리게 된다. 일본 거래의 신이라 부르는 "혼마 무네이사"는 거래에 있어 감정은 금물이라고 말하였다. 투자를 하면서 쉽게 감정이 동요되고 조금 오르면 신이 나고 조금 떨어지면 우울해진다면 투자를 잠시 멈추고 한발 짝 뒤로 물러서서 시장을 바라보자. 군중 속에 줄을 서 있으면 내 앞사람 밖에 보이지 안지만 밖에서 보면 전체가 보이게 되는 이치와 마찬가지이다. 주가가 급락해서 화가 나고 속상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이는 필연 돈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하지만 팔아버리지 않았다면 ..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분할 매수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할 때 "분할 매수"하라고 했는데 과연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 주가가 내릴 때, 천천히 나눠서 조금씩 사라고 했는데 내가 사고 계속 내리면 어떻게 하지? 그리고 얼마큼 나눠서 사야 하는 것이고 천천히 조금씩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란 말이지? 우선 종목 선정 후, 내가 투자할 총금액을 먼저 결정한다. 주의할 것은 한번 정한 투자금에 절대 더 얹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한 투자금은 없어도 되는 돈이어야 하며, 초보일수록 소액으로 도전해 보자. 종목은 반드시 추세가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것만 매매한다. 주식책에서 배운 차트의 개념은 모두 잊고 HTS 시스템에서 모든 보조지표를 지우고 본다. 이동평균선도 없앤다. 이렇게 해 놓으면 시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깨끗하게 보인다. 우리의 목표는 ..

내가 믿는 주식이 5% 떨어졌다면 5% 수익이 날 것이라 생각하라. [내부링크]

내가 믿고 의지하던 주식이 5% 혹은 10% 떨어졌다면? 무척 좌절할 것이다. 왜 좌절하는가? 돈을 벌려고 주식을 샀는데 많이 떨이 지는 것이 괴로운 것일 거다. 우리가 이것을 생각해 보자. 무언가를 살 때 내 귀중한 돈을 주고 구매를 한다. 정말 함부로 사는가? 엄청 고민과 비교와 분석을 할 것이다. 주부가 콩나물 하나를 사도 옆의 가게와 비교하고 만약 내가 산 애들 과자가 옆 마트의 1+1으로 거래된다면, 속상한 맘을 이루 말할 것 없을 것이다. 우린 이렇게 조그만한 것에도 돈에 민감한 존재인 것이다. 주식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 우리가 만큼 소중한 주식을 여러모로 검토하고 현명하게 매수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갑자기 내가 보유한 주식이 5% 하락했다면 아니 10% 하락했다면 내 심리와 마인드가..

주가가 떨어지면 불안하시죠? [내부링크]

우리는 왜 주가가 떨어지면 불안한 것일까? 어제 미국 시장은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등을 했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모두 초미의 관심을 두고 지켜봤을 것이고 결론적으로 그동안 시장을 주도했던 컨텍트 위주의 기술주는 급락을 해고 언택트 위주의 주식들은 그 간의 설움을 떨쳐내듯이 급등을 연출했다. 미국 시장에 커플링 되는 우리 한국 시장도 당연한 결과를 장 시작부터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 간 소외되었던 Tact 위주의 주식들은 급등했고 언택트의 대장주 2인방인 카카오와 네이버는 오늘 5%가량의 하락을 보여주며 상당히 고전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여러분이 믿고 있던 주식이 떨어지면 불안한가? 단 하루 만에 5%가 떨어지면 어떤 생각을 하는가? 아마 상당한 불안감과 공포심에 바로 종목 게..

주식 손절매에 대한 소고 [내부링크]

주식 "손절매"에 대해서는 주식하는 사람은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이것의 핵심은 보유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면 일정한 손실비율에서 즉시 매도하여 손실을 즉시 끊어 버린다는 개념이다. 손절을 생명줄과 같이 여겨야 하며, 이것을 할 줄 알아야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손절을 핵심 원칙으로 많이들 강조한다. 사실 손절매에 대해서 완전 부정하거나 이것의 중요성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나와 같이 평범하고 보통의 멘털을 가지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이 손절 원칙을 수행할 수 있을까에 대해선 정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다. 왜냐면 긴 시간 주식 투자를 해 보았지만 손실을 확정하는 것은 내 손가락을 잘라내는 아픔과 같은 고통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평가 손실 금액은 하루에도 수십번 씩 변동되긴..

주식 장기 투자가 어려운 이유 그래도 할 수 있는 방법 [내부링크]

재테크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장기투자에 대한 투자 문화가 각광받는 모습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힘든 것이 장기 투자이며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한다 우리가 장기 투자가 어려운 이유 젊은 청년부터 80대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어떻게 해야 수익을 낼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주식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기 투자가 아닌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그리고 곧 그것이 개인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확신을 하게 된다. 시장에서 활동 중인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법한 유명한 전문가부터 시작해서 동서고금의 세계적인 투자자들 또한 ..

비트코인 시세 급등 급락을 반복하는 이유 [내부링크]

비트코인의 시세는 한 마디로 대중의 공포와 미래 기대에 대한 싸움으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가치가 없다고 부정하는 사람들과 새로운 기술의 혁명이라는 사람 간의 의견 충돌이 바로 비트코..

코인 투자 스트레스 원인과 예방 방법 [내부링크]

코인 거래를 하고 계신 분들이 주변에 점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어무래도 주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큰 변동성과 수익률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그만큼 투자 스트레스는 주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

섀넌의 도깨비는 하락장과 횡보장에서 나를 지켜준다 [내부링크]

주식 시장은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으로 구성되며 항상 사이클을 돌면서 움직입니다. 상승장에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장과 횡보장에서는 매우 힘들게 됩니다. 혹시 '섀넌의 도깨비'..

어떻게 하면 주식으로 먹고 살 수 있을까?(방법설명아님) [내부링크]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주식으로 먹고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주식으로 어떻게 하면 먹고살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다 해보지 않았을까 싶다. 실제 주식으로 먹고살고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으면..

뇌동매매,매매중독을 조심해야 한다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무서운 것은 매매 중독에 걸리는 것이다. 매매 중독이 발생하면 위험한 이유는 바로 사고팔고 하지 않으면 마음이 안정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뇌동매매에 의해 주로 기인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