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parentinglife의 등록된 링크

 wiseparentingli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건입니다.

보건소 산전검사, 받을 수 있는 건 다 받자 ! [내부링크]

엄빠의 건강상태는 뱃속의 아이의 건강상태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세포 분열에 영향을 미쳐 기형아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 고도 근시를 가진 엄빠의 아이가 근시가 될 확률이 높게 나타나듯이 엄빠의 건강상태는 아이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하기 전 건강한 생활을 하며 준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재 내 몸 상태에 대해서 알고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산부인과에서의 모든 산전 검사는 유료로 진행됩니다. 내가 돈은 없는 것도 아니지만 출산을 장려하는 대한민국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모두 받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지원하는 산전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소 산전검사 항목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산전검사를..

우량아 기준 ! 이게 정말 내가 낳은 자식이 맞는가 ? [내부링크]

키 158의 저희 어머니께서 4.2 kg의 저를 낳으셨을 때 외할머니가 너무너무 감탄하셨다고 합니다. "저 작은 게 어째 이 큰 걸 낳았을꼬.. " 하면서 말이죠. 와이프도 태어날 때 몸무게가 3.8킬로, 저희 부부 둘 다 크게 태어났습니다. 높은 확률로 우리의 2세도 우량아로 나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 와이프는 울지도 웃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우량아의 기준과 우량아의 원인, 그리고 우량아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량아의 기준 신생아의 평균 몸무게는 어떻게 될까요? 전 세계 공통으로 여아는 3.2kg, 남아는 3.3kg 이 평균 몸무게입니다. 한국에서는 4kg 이상의 신생아를 우량아로 분류하는데, 90년도에만 해도 4kg의 우량아를 보기 힘들었지만, 지금에 들어서는 20..

쿠퍼액임신 과연 가능할까? [내부링크]

결혼도 하고 육아를 공부하고 임신을 목표로 하는 저에게 있어 전~혀 1도 상관없는 주제이나 오늘은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이 주제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퍼액은 정액과는 다르게 투명하고 미끈미끈 거립니다. 정자가 난자와 조금 더 만나기 쉬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의 몸은 흥분했을 때 전립선 아래에 위치한 쿠퍼선(Cowper's Glands)에서 알칼리성의 점액을 방출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쿠퍼액 (Cowper's Liquid)입니다. " 과연 쿠퍼액으로도 임신이 가능할까요? "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가능합니다. 물론 그 확률이 매우 희박할 뿐이죠. 2011년 27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3일 간격으로 쿠퍼액 샘플을 채취한 후 2분 이내에 현미경을 이용하여 정자의 유무를 확인했습..

신생아 체온과 적정온도 [내부링크]

갓 태어난 신생아는 매우 약합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종종 신생아의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하고 외부로 부터 아기를 지키기 위해 속싸개를 두껍게 싸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신생아들의 체온은 우리 성인들보다 약간 높습니다. 성인의 정상 체온은 36.5도인 반면 신생아의 정상체온은 36.4 ~37도 입니다. (겨드랑이, 귀 기준) 신생아들은 모로반사때문에 속싸개를 하는데 이로인해서 온도가 37.4 ~ 37.8도 사이까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연약한 신생아의 체온을 따뜻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목적으로 속싸개를 세,네겹으로 두껍게 하게되면 땀이 많이나서 탈수가 오거나, 태열이 올수도 있고, 영아돌연사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아지니 절대로 속싸개를 과도하게 싸지 말아주세요. 그렇다면 우리 아기가 지내게 될 아기방의 ..

임산부 튼살크림 !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 [내부링크]

오늘은 배가 나날이 불러오는 임산부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튼살과 튼살크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튼살이 생기는 이유 튼살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서입니다. 살이 찌거나 덩치가 커지면 몸의 부피가 늘어나고 피부도 함께 늘어나게 되죠, 피부 진피층에 자리 잡고 있는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이를 견디지 못하고 툭 끊어지게 되는데 우리는 이걸 튼살이라고 합니다. 피부가 늘어나게 하는 요인은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물리적 요인 - 급격한 체중 증가 체중이 급작스럽게 증가하면 지방층의 피부도 급격히 늘어납니다. 그 결과 피부 진피층도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 근육량의 급격한 증가 지방층이 증가하듯이 근육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 튼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 신체의 급격한 성장 사람은 2..

제왕절개 흉터가 심하게 남나요 ? 관리방법 제대로 알자 ! [내부링크]

출산이 다가오는 임산부에게 있어서 가장 큰 두려움은 "출산의 고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내 아이를 어떤 방법으로 출산할 건지에 대한 고민도 상당이 클 것입니다. 곧 태어날 아이에게 있어 가장 좋은 출산방법은 "자연분만"이겠지만 산모에게는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많은 리스크를 떠안게 되죠. 그런 이유로 "제왕절개"를 염두에 두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왕절개는 옛날에 비해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흉터"도 그 단점들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제왕절개 흉터"에 대하여 알아보고 관리방법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왕절개 이론과 방법 제왕절개 분만은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해서 태아를 분만하는 방식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3년 내 제왕절개로 ..

입덧 끝나는 시기 ? 기다리지말고 해결하자 ! [내부링크]

입덧은 임신 초기 임산부들에게 있어 가장 피곤한 증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앞으로 입덧을 할 와이프를 위하여 오늘은 입덧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 기초이론 부터 시작해서 빠르게 가보겠습니다 ! 1. 입덧의 원인 유력한 입덧의 원인은 아이가 자궁에서 자리를 잡는 시기에 증가하는 융모성 성신자극호르몬 (HCG) 입니다. 입덧 시기에 이 호르몬 지수도 함께 올라가니 아무래도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산모의 몸이 아기를 보호하기위해 무엇인가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것을 본능적으로 거부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진화론적이네요.) 2. 입덧의 시기와 종류 입덧의 시작 시기는 4-6주 절정 시기는 9-12주 12-16주 부터는 사그러들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기준일 뿐 사람에 따라 입덧이 없거나, 더 ..

가임기 계산방법, 임신을 위한 첫 걸음 [내부링크]

오늘은 가임기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 때 성교육 시간에 분명 선생님께서 열심히 가르쳐 주셨던 것 같습니다. 물론 무엇을 배웠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으나 , 여자의 마법 주기에 대해서는 초큼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 당신은 센스 있는 남자 여자의 마법 주기는 28일입니다. 마법의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을 기준으로 했을 때 , 다음 마법이 시작되기 14일 전 날이 배란일입니다. 보통 가임기는 배란일 4일 전부터 배란 후 1일간을 뜻합니다. 왜 배란일 4일 전부터 시작하냐면 여성의 몸에 들어간 정자들은 4-6일 간 수정능력이 유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임기의 시작일은 배란 4일 전입니다. 예를 들어 11월 1일에 마법을 시작했고, 주기가 28일이라면 11월 14일이 배란일이고 ..

아빠 유전자의 힘 ! 딸은 아빠 닮는다 ? 우리 딸은 좋겠네~~ [내부링크]

첫 딸은 아빠 닮는다 ! 혹시 들어보셨나요 ? SNS를 하시는 분들은 이 짤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배우 고창석 님과 따님 (귀여워 ㅋㅋㅋㅋㅋ) 개그맨 정태호님과 따님 ( ㅎㅎㅎㅎㅎ 영롱한 눈빛 ) 그리고.. 기적.. 물론 엄마와 아빠의 유전자를 모두 물려받은 아기가 아빠를 닮은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정말 딸들은 아빠의 외모를 많이 닮고, 아들들은 엄마를 많이 닮는 걸까요 ?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제가 찾아 본 글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입니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빠에게 유전적으로 많이 받는 유전적 특성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 1, 성별 아이의 성별은 아빠의 정자로 인해서 결정됩니다. 23개의 염색체 중 오직 1개만이 성별을 결정하는데 이 염색체를 결정하는데 있어 아빠의..

건강한 내 아이를 위해 3개월 금욕 ? 그냥 지금 죽이시지 ? [내부링크]

고등학교 3학년 때 짝이었던 여자아이 (이하 A로 지칭) 의 꿈은 "현모양처" 였다. 둘 다 생각하고, 목표로 하고 있는 바가 비슷하여 이것 저것 관련 된 이야기를 많이 했었다. A는 고3 나이에 이미 많은 계획이 있었다. 화해의 방법이라던가, 부부가 서로 존중해야한다는 등등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그 중 절대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 계획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 얘기 할 관계 전 금욕 100일 이다. A는 100일간 금욕(개인의 즐거운 시간 포함)을 한 후에 관계를 가져야 건강하고 예쁜 아이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론적으로는 설명은 못해줬지만, 사실 "왜" 라는 의문 보다는 그럴 듯 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었다. 실제로 임신 관련된 정보나 뉴스를 보다보면 "3개 월" 간 임신을 준비해야 한..

클래식 음악은 정말 태교에 좋은가요 ? 헤비메탈만 아니면 뭐 .. [내부링크]

태아의 청각은 3개월 후부터 확실해집니다. 그때부터는 엄빠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어 태담도 가능해지기 시작합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클래식 음악으로 태교를 한 아이는 똑똑하다." 라는 이론으로 인하여 모든 산모들이 평소에 듣지도 않던 클래식 음악을 듣고는 했었죠. 연구에 따르면 클래식 음악은 확실히 태아의 심장박동수와 호흡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두뇌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클래식 음악이 태교에 좋다는 말은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요?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의 부모님께서는 아래의 태교 이론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을 겁니다.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 아이가 똑똑해진다." 저는 클래식 음악을 태교에 접목하게 된 이유도 이 이론의 공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태아도 맛을 느끼나요 ? 아주 잘 느낍니다 ! [내부링크]

어린 아기들은 입에 뭔가 집어 넣는 걸 좋아하죠. 그게 공갈꼭지든 바닥에 굴러다니는 슬리퍼든 아기들은 평등하게 입에 넣어보죠 .. (우리에겐 뭐든 평등합니다. ) 아무래도 아기 입장에서는 모든 것이 신기합니다. 아직 세상이 새롭기만 한 아기한테있어서 유일한 구별 수단은 맛이다보니 일단 입에 집어 넣고 보는거죠. 그러다 보면 스스로 "아 이건 먹어도 되는거구나" 혹은 "아 이건 먹으면 병원 신세 좀 지겠구나" 이렇게 구분하는 겁니다. 과장 조금 보태서 아기의 입과 혀는 우리가 눈으로 책을 읽는 것 처럼 정보를 수집하는 유일한 방법인거죠. (음 .. 이건 커피군) 그런데 여러분 엄마의 뱃속에 있는 태아도 맛과 냄새를 느낀다는 거 알고 계셨습니까? 이와 관련된 첫 연구는 1995년 미국의 로빈슨 박사의 실험이..

이번 생에 딸 낳기는 틀린 것 같다.. (아들 or 딸 낳는 법) [내부링크]

임신을 중비 중인 예비 엄빠들 풋챠핸썹 !! 오늘은 내 장래 아이의 성별을 결정지을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 정보들이 사실이라면 저는 딸을 낳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여러분은 이 글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 아이의 성별을 결정짓는 중요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초이론 기본적인 내용은 되도록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XY는 남성의 염색체, XX는 여성의 염색체입니다. 여자의 난자에는 X염색체 밖에 없고 , 남자의 정자는 X와 Y염색체로 나누어집니다. 기본적으로 X 염색체는 산성을 띄는 환경에서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며, Y염색체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활발하다 !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평소 여자의 질은 어떤 성질의 환경일까요 ? 정답은 산성입니다 !! 여성..

엽산 ! 들어는 봤는가 ? [내부링크]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 엄빠 그리고 현역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비타민 , 엽산 !! (염산 X) 엽산은 비타민 B군에 해당하는 수용성 비타민인데, 세포 분열과 성장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기형아를 낳지 않기 위해서는 엽산을 꼭! 챙겨 먹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는 유명합니다. 물론 엽산이 기형아 예방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하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었습니다만.. 효능이 미약하던 방대하던 내 아이에게 그리고 산모에게 좋다는데 안 먹일 이유가 하나도 없죠 .. 오늘은 예비 아빠로서 엽산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의 효능 다시 말씀드리지만 엽산은 임산부에게 있어 매우 매우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과학적인 면으로 접근하면 지루한 내용이 될 것 같으니 간단히 왜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핵..

슬기로운 육아생활 - 예비아빠의 마음가짐 [내부링크]

누군가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좋은 남편, 좋은 아빠가 되고 싶습니다. 중 3, 보통은 어떤 "직업"을 꿈으로 가질 나이지만 나는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이 추상적인.. 또 어떻게 보면 가장 이루기 어려운 "꿈"을 목표로 정했다. 어린 시절 나는 경제적으로 부족하지는 않지만 화목하지는 못한 가정에서 자랐다. 비관적이거나 원망을 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화목하지도 못한 가정에서 자란 사람도 있을 테니까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어린 나의 눈에도 불화의 씨앗은 항상 아버지였다. 가부장적이나 가정에 대한 책임감은 없었던 아버지. 경제적으로도 육아에서도 모든 것의 책임은 어머니에게 있었다. 나는 그런 아버지가 싫었다. 현재 와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