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hdad의 등록된 링크

 wishda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4건입니다.

공연장 제어반, 조정실(조작반) [내부링크]

제어반의 특징 제어반은 조작 스위치, 계전기, 전자접촉기, 주간 제어기 등으로 여라 가지 전기적 제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곳이며, 전원반을 설치하지 않는 공연장의 경우 제어반에 주차단기를 설치하기도 한다..

공연장 전기설비의 안전 [내부링크]

공연장 무대시설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연장에 설치되는 무대기계설비, 무대음향설비, 무대조명설비 등 다양한 시설물에 대한 전기적 안전과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

트랩무대와 회전무대(revolving stage)와 수평이동무대(stage wagon) [내부링크]

1. 트랩무대 트랩무대는 소규모 극장이나 오픈무대, 원형무대 등의 형태를 취한 공연장에 적용된다. 이러한 트랩무대는 복잡한 하부 무대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 평면을 분할하여 트랩을 설치하는 것을 의미..

공연장 하부설비의 안전 [내부링크]

하부 설비는 오케스트라 승강무대, 승강무대, 회전무대, 수평이동무대 등으로 분류된다. 하부 설비는 그 구성이 프레임 위에 무대 마루를 설치하는 구조이므로 프레임의 안전성과 동시에 원활한 작동을 고려해야..

음향 반사판(acoustical shell), 방화막(fire curtain) [내부링크]

음향 반사판은 무대의 공간에 효과음, 관현악의 연주음 등이 무대 상부, 측면부, 후면부로 흩어지는 것을 막고 연주음이 객석의 관객에게 뻗어나가는 역할을 하여주며, 공연자가 자신의 악기소리나 주변 악기 소리..

조명기구의 기능 및 구동 방식 [내부링크]

조명(lighting)기구는 조명기의 형태에 따라 크게 평조명(flood light)과 부분조명(spot light)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분조명으로는 조명기에 달아 사용할 수 있는 조명봉(light batten)을 비롯하여 천장조명(cov..

막(curtain)기구의 기능 및 구동 방식 [내부링크]

막기구의 승강 및 개폐장치는 공연장의 건축 구조와 규모, 용도 등에 따라 각 구동 방식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각각의 공연장에 가장 적합한 구동 방식을 선정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막기구에는 공연장의 시작과 종..

상부설비의 안전 [내부링크]

상부설비의 분류는 사용 용도나 작동법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는데 전동식 장치봉, 수동식 장치봉 등의 승하강 기구와 끌막 개폐장치 같은 수평개폐장치, 브리지 등의 조명기구, 음향반사판, 방화막..

무대시설의 안전 [내부링크]

공연장 무대시설의 대부분은 무대기계, 기구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무대시설의 안전은 무대기계, 기구의 사용 중에 발생되는 문제들과 안전관리 측면에서의 내용들로 나뉜다. 여기서는 공연장의 무대시설을 구성하..

무대의 구성 및 종류 [내부링크]

1. 공연장과 무대 공간의 구성 1-1 공연장의 구성 '공연'이라 함은 음악, 무용, 연극, 연애, 국악, 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하며 이와 같은 공연을 주된 목적으..

공연장 관리자의 역할 [내부링크]

3. 공연장 관리자의 역할 공연장에 설치되는 기계, 기구 및 설비류 등은 기계, 전기, 제어, 자동화, 건축, 섬유, 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술들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깊이 연계되어 있고, 각 기술 분야의..

무대시설 안전 개요 [내부링크]

1. 공연장 안전의 중요성 한 나라의 문화 수준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연예술의 수준뿐 아니라 공연예술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의 수준도 함께 발전하여야 한다. 2000년 이후의 문화산업은 약 18%의 급성장을 보이고..

공연, 관객, 비평가 [내부링크]

공연비평은 우리에게 극장에서 실제로 공연된 것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나 의견을 제공해준다. 희곡 비평이 글로 쓰인 작품에 대한 것이라면, 공연비평은 당연히 공연에 관한 것이다. 현대의 공연비평은 우리가 소..

공연 수용 2 [내부링크]

관객 모으기 극장들은 새로운 관객을 찾고 관극회원의 수를 늘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극단과 극장들은 사람들이 일단 공연을 보게 되면 좋아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자신들의 작품을 꾸준히 찾으리라는..

공연 수용 [내부링크]

관객의 존재와 공연 공연의 구성요소 가운데 관객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관객이 없다면 그 어떤 공연도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많은 사람을 한 자리에 불러모은 다는 것은 공연이 지닌 가장..

공연 준비와 공연 과정 3 [내부링크]

공연 과정 공연은 연습의 열매이다. 공연의 마지막 요소인 관객이 참여함으로써 공연예술이 창조되는 현장이 마련된다. 그리고 이 창조의 순간과 더불어 과거로 소멸하여 다시는 정확하게 같은 모습을 볼 수 없는..

공연 준비와 공연 과정 2 [내부링크]

반입 · 진행 및 기술 연습 · 총연습 과정 공연의 언어는 배우만이 아니라 장치, 조명, 음향, 의상 등 무대의 모든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무대 요소 전체가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서로 조화를..

공연 준비와 공연 과정 [내부링크]

형상화 과정 연습의 진행과정에서는 특별한 공식이 있는 게 아니다. 공연 단체의 성향이나 목적, 공연의 스타일 또는 연출가의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상용되고 있는 연습방법을..

공연의 인적 구성과 역활 [내부링크]

공연 조직의 구성은 극단의 상업성 여부, 극단 활동의 지속성 여부, 극장 보유 여부, 공연 작품의 형식과 성격, 극단의 인적 구성 등에 의해 달라진다. 일반적인 공연 조직은 다음과 같다. 1. 작가진(authors) 극..

공연의 양식 4 [내부링크]

1. 퍼포먼스(Performance) 요즈음 퍼포먼스란 말은 일반적인 용어가 되었다. 한 때 해프닝이란 말이 보통 명사로 쓰여서 뭔가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그것은 하나의 해프닝으로 그치고 말았다'는 표현..

공연의 양식 3 [내부링크]

1. 서사극(Epic Theatre) 독일의 극작가이자 연극 이론가인 베를톨트 브레히트가 주창한 극 형태로 원래는 연극이 보다 강한 이야기적(서사적)요소를 갖기 원했던 독일의 피스카토르가 이전부터 작업했었다. 브레..

공연의 양식 2 [내부링크]

1. 반사실주의, 비사실주의(Anti-realism, Non-realism) 공연이 우리의 현실과 가까운 형태를 취해야만 하는가? 물론 예술은 현실 혹은 실생활에 근거해야 공허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표현하는 방식 자체..

공연의 양식 [내부링크]

1. 사실 주의(Realism) 사실주의는 그 이전까지의 예술에서 다루었던 이상화된 현실을 배격하고 있는 그대로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성 혹은 현실을 뜻하는 리얼리티는 그리스 어의 'to on(..

공연의종류 7 [내부링크]

1. 악극(樂劇) 1930년대 대중극의 하날 관심을 모은 장르가 악극이다. 최근에도 악극은 향수를 지닌 중년 관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 그것은 한국적인 정서를 담은 노래와 슬픈 드라마 때문일 것이다. 악극은 대..

공연의종류 6 [내부링크]

1. 판소리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면서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다. 판소리는 음악으로만 이루..

공연의 종류 5 [내부링크]

뮤지컬 극장에서 무용을 통하여 관객을 즐겁게 해주는, 즉 관객이 감상을 하면서 즐거움을 얻는 것으로 흔희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진 현대적인 공연 양식을 뮤지컬이라 부른다. 미국에서 발달한 대중예술로 음..

공연의 종류 4 [내부링크]

1. 오페라(Opera) 오페라에 대해서는 만족스럽고도 간단명료한 개념을 얻어내기가 힘들다. 우선 '오페라'라는 말 자체가 기존의 무수한 편견과 의문점들을 안고 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개념과는 거리가 멀다. 차..

공연의종류 3 [내부링크]

발레 (Ballet) 16세기 프랑스 궁정에서 시작된 발레는 수백년 간의 테크닉 역사 위에 기초한, 고도로 성문화되고 체계적인 기법의 훈련을 요하는 무대예술이다. 발레라는 용어는 춤추다(to dance)의 뜻을 지닌 이..

공연의종류 2 [내부링크]

무용 무용의 유형은 시대, 국가, 사회, 문화, 예술 등 분류기준이 되는 개념에 따라 여러가지 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류 역사에 나타나는 춤은 수 많은 형태와 다양한 목적들, 그리고 판이한 기능들..

공연의 종류 [내부링크]

연극 연극은 음악, 미술, 무용, 문학, 영화와 함께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발전시켜 온 여러 형태 가운데 가장 오래된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은 사람이 살아가는 형태가 변함에 따라 함께 변형하는 것이 그..

외국 극장의 예 [내부링크]

세계의 주요 오페라 극장 1.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뉴욕) 링컨센터를 압도하듯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내부는 샤갈의 멋진 벽화로 장식되어 있다. 1966년 9월 개관했는데 유감스럽게도 개관 기념작이..

극장의 공간 활용, 인원 조직 및 장비 [내부링크]

극장의 공간은 용도에 따라 흔히 무대, 로비, 분장실, 조명실, 음향실, 객석, 제작소등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면, 무대는 무대의 오른쪽과 왼쪽에 옆막이 있고 이 공간은 주로 다중장치(multi..

무대화의 양식 [내부링크]

20세기로 넘어 올 무렵 무대디자인 영역은 지난 2500여 년을 통틀어 가장 많은 발전과 실험을 거듭했다. 어떤 점에서 볼 때 사실주의 무대가 지배한 기간은 그 앞의 어떤 시대보다도 급격히 달랐으며 오랫동안 내..

극장의 종류 2 [내부링크]

1. 상자형 극장 (Black Box Theatre) 직사각형의 상자형 공간 속에 이동식 객석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공연에 따라 무대와 객석의 형태를 원하는 대로 변형시킬 수 있는 이 자유로운 형태의 무대는 프로시니엄 극장..

극장의 종류 [내부링크]

1. 프로시니엄 극장(Proscenium Theatre) 우리에게 가장 낯익은 무대는 바로 프로시니엄 극장일 것이다. 프로시니엄 극장은 흔히 액자무대 또는 사진틀 무대(picture-frame stage)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관객..

무대 변천사 5 [내부링크]

1. 바로크 시대의 극장(The Baroque) 1650년 이후 새로운 유행과 경향의 극장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생기기 시작하였다. 1655년 프랑스의 튈르리(Tuileries)에 '기계의 전당(Salle des Machines)'이라는 극장이..

무대 변천사 4 [내부링크]

엘리자베스 시대(The Elizabethan Age)의 극장 엘리자베스 시대의 대중극장(public theatre)에 관한 자료는 극히 제한되어 있어 그 구조에 대한 의견이 일치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일반화된 자료는 대략 다..

무대변천사 3 [내부링크]

르네상스(Renaissance) 중세가 언제 끝나고 르네상스가 언제부터 시작하였는지 구분이 뚜렷하지 않을뿐더러 연극에 관한 한 더욱 명확하지 않다. 한 학자가 말하기를 1452년 니콜라스4세를 위한 바티칸의 궁전에..

무대변천사 2 [내부링크]

중세(The Medieval Age) 서기 476년 로마가 멸망한 후 극장과 연극도 급격히 쇠퇴하였으며 6세기에 이르러서는 연극이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이후 5세기 동안 연극은 작은 규모의 유령극단과 광대 그리고 곡예사..

극장 및 무대 변천사 [내부링크]

3000여 년에 이르는 극장과 무대 변천의 역사는 실로 재미있는 학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역사는 그리스에서 시작하여 로마, 이탈리아와 영국의 르네상스를 거쳐 19세기에 이르며, 20세기에 들어사는 여러 가지..

공연예술의 의의2 와 공연 공간 [내부링크]

공연, 인간의 삶, 환경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영향을 주고 받는 크고작은 일상적 사건들은 공연과 공통점을 지닌다. 예를 들어 범퍼를 서로 부딪친 운전자들 사이의 논쟁이나 거리에서 즉흥적으로 행해지는..

공연예술의 의의 [내부링크]

사회활동으로서의 공연 극장에 갈 기회가 생기면 공연시간보다 일찍 도착해서 10분 정도 로비에 서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한번 살펴보라. 그들 모두 돈을 내가 같은 작품을 보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지만 각..

공연예술의 개념 및 범위, 그리고 특성 [내부링크]

공연예술의 개념 및 범위 사전적 정의(Oxford나 Webster Dictionary)에 의하면 공연이란, 어떤 일을 수행하는 행위나 그 과정을 지칭하거나 또는 음악, 노래, 묘기 등 어떤 놀이를 다른 사람 앞에서 해 보이거..

첫 발걸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소망이 아빠입니다. 제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블로그라는 걸 처음 해보기도 하고 이렇게 글을 쓰는 게 아내에게 편지를 쓴 거 외에는 처음이네요. 그래서 너무 어색하고 걱정이 많지만... 2022년!!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