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ysworld의 등록된 링크

 wonysworl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34건입니다.

영화 조커 후기 결말 줄거리 그의 인생은 코미디였다.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고담시 허름한 집에서 병든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한 남자. 그의 이름은 아서 플렉입니다. 그는 아주 어릴 적부터 코미디언이 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현실은 시궁창입니다. 당장 일..

직감으로 한 아기를 살린 간호사 [내부링크]

한 간호사가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은 신체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갓난아이들을 돌보고 보살피는 곳입니다. 그녀의 불안한 눈빛으로 몇 시간째 한 아이를..

서브웨이 샌드위치 먹고 100키로 감량한 남자 [내부링크]

"스토리는 행동을 이끌어 낸다.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한 남자가 심각한 과체중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의 몸무게는 대학교 3학년 때 자그마치 192킬로그램에 달했습니다. 그는 큰 사람들을..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내부링크]

1954년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는 사람들의 동기 유발 요인에 대해 심리학적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충족하고자 하는 필요와 욕구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초월 : 자신에게 내재된 잠재성을 깨닫도..

영화 레플리카 줄거리 결말 스포주의 [내부링크]

영화 레플리카 줄거리 결말 스포주의 한 회사의 생명공학 연구실. 이곳에 7시간전에 사망한 한 남자의 시신이 들어옵니다. "우리는 인간을 복제할 것입니다." 생명공학자 윌이 인간의 두뇌에서 감정과 기억을 복..

스트레스 해소법과 관리의 중요성 [내부링크]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의 몸속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예를들면 샤워를 하러 방금 화장실에 들어갔는데 커다란 털투성이 거미가 무방비 상태인 나의 맨발 쪽으로 종종 걸음치고 있는것을 봤다고 가정합..

출산율 저하의 근본적인 원인 [내부링크]

부모들의 치열한 교육열 1693년 철학자 존 로크가 쓴 '교육론'이라는 책의 한 구절입니다. "자녀를 잘 교육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와 관심사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며 국가의 부와 번영은 여기에 애무 크게 의..

책 리뷰 20 VS 80의 사회 [내부링크]

'상위 20퍼센트는 어떻게 불평등을 유지하는가' 2015년 1월 미국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만든 법안 '529 대학 저축 플랜' 개혁안이 의회에 도착하기도 전에 무산되었습니다. '529 대학 저축 플랜'은 자녀의 대..

한 교사의 잔인한 편견 교육 [내부링크]

제인 엘리엇은 아이오와의 초등학교에서 3학년 담임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수업시간에 1968년 4월 4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 암살 사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아이오와는 거의 대부분 백인이 살고 있습..

베르누이의 정리 [내부링크]

다니엘 베르누이는 유체가 가진 에너지의 총량이 일정하다는 것을 수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유체동역학에서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의 속도와 압력, 위치 에너지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식입니다. 1738년 다니엘 베..

기내에서 승객들을 웃긴 한 승무원 이야기 [내부링크]

기내 위급상황 시 승객들이 안전수칙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나 승객들은 비행기 안전수칙을 잘 듣지 않습니다. 승무원이 안전 수칙을 설명할 때면 딴생각을 하거나, 잡지를 보거나 다른..

정철 카피책 '설득하기 위해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글' [내부링크]

블로그의 서평, 영화 리뷰 등을 쓸때 '헤드라인'과 '바디카피'를 멋지게 뽑고 싶은 마음에 구매한 책입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게시글의 제목을 뽑을때 키워드만 생각했습니다. 저의 블로그 유입통계를 보면 검색..

데이터분석의 힘 빅데이터 시대 전략 [내부링크]

블로그를 운영한지 이제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늘리고, 더 효율적인 운영을 할까? 고민하며 운영하다가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워즈를 알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많은 데이터가 있음..

푸코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쉽게 읽기 [내부링크]

매혹적인 스토리 텔링이란 책을 읽던 중 저자가 라캉에 욕망 이론이라는 책을 보고 많은 영감을 얻었다고 하여 라캉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바로 읽기는 어려울 것 같아서 입문용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알게 되..

언어는 사물의 이름이 아니다 [내부링크]

소쉬르는 언어활동이 별자리를 보는 것처럼 원래 선이 그어져 있지 않은 세계에 인위적으로 선을 긋고 별자리를 정하듯 정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언어활동이란 '모두 분절되어 있는 것'에 이름을 붙이는..

비트겐슈타인의 말 서평 [내부링크]

생각에 대하여, 말에 대하여, 마음에 대하여, 삶에 대하여, 인간에 대하여, 세계에 대하여, 자신에 대하여, 총 7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담아냈습니다. 철학책은 용어가 어려워서 진입장벽이..

생각이 돈이되는 순간 창의력 키우는 방법 [내부링크]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도 창작활동이 천재에게만 허용된 섭리라고 믿는 바람에 창작을 포기하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그들은 꿈을 포기하고 문화의 창작가가 아닌 소비자가 되는 길을 선택합니다. 이 책의 저자..

영화만 보던 그가 넷플릭스 최고책임자가 된 사연 [내부링크]

테드의 집은 동네에서 VCR을 보유한 몇 안되는 집 중 하나였습니다. 어느 날 자전거를 몰고 시내로 나갔던 테드는 상가들이 늘어선 번화가에서 새로 들어선 가게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비디오 대여점이었습니다...

비틀즈 예스터데이는 번뜩이는 창의력의 결과물일까? [내부링크]

흔히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창의력은 어떤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르는 영감의 순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샤워를 하거나 공원에서 조깅 중이거나 산책 중에 갑자기 멋진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순간을 경..

서평 보이지 않는 영향력 저자 조나 버거 [내부링크]

조나 버거의 책 컨테이저스를 재미있게 읽어서 이 책도 굉장히 기대했다. 컨테이저스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와 정보를 공유하는지 사회적 실험과 저자의 통찰력으로 분석한 책이다. 보이지 않는 영향력은 제목..

짝퉁이 많아서 더 잘팔리는 명품 [내부링크]

짝퉁이 많을수록 더 잘팔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 이유는 패션에 민감한 사람들은 의상이 자신을 타인에게 어떠한 이미지로 보이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패션 회사들은 위조자들을 저지하기 위해 최선을..

명품은 왜 로고가 작을수록 가격이 비쌀까? [내부링크]

브랜드는 명확한 로고와 분명한 무늬로 이런 과정을 보다 용이하게 만든다. 옆면에 커다란 나이키 로고가 들어간 화려한 스니커즈를 신거나 버버리의 격자무늬가 들어간 값비싼 재킷을 입으면 이를 본 사람들은..

시간을 알려주지 않는 시계 [내부링크]

2008년 바젤워드 방문객들은 특별한 발표를 듣게 된다. 스위스의 유명 시계 제조사인 로맹 제롬에서 독특한 제품을 출시한다는 소식이다. 로맹 제롬은 '유명한 전설의 DNA 컬렉션'의 일환으로 이전에 아폴로 11호..

남자들은 먹지않는 스테이크 [내부링크]

워니는 스테이크 하우에서 저녁식사 중이다. 가족경영 체제인 이 스테이크 전문점은 애머릴로부터 댈러스까지 텍사스 주 전역에 지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텍사스 스테이크하우스에 기대하는 것처럼, 고..

그가 디저트를 먹지않은 이유 [내부링크]

워니는 직장 동료들과 함께 좋은 레스토랑에 저녁을 먹으러 갔다. 최근 회사의 사업이 아주 잘 풀렸기에 축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들은 익숙한 인기 메뉴에 최신 스타일을 접목한 서양식 음식점으로 갔다. 랍스..

호텔 델루나 16회 (최종화)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드라마의 첫 장면은 먼 과거에서 시작합니다. 구찬성의 아버지와 찬성이로 보이는 아이가 길을 걷던 중 쓰러져 있는 일가족을 발견합니다. 그때 쓰러져 있던 아이를 일으켜 세웁니다. 찬성이로 보이는 아이가 그..

호텔 델루나 줄거리 결말 리뷰 15회 [내부링크]

구찬성은 혹여나 장만월이 돌아왔을까 봐 평소보다 일찍 델루나에 출근합니다. 장만월은 최서희에게 약을 건넸습니다. 혹시나 구찬성이 델루나에 더 이상 오지 않아도 될 것 같을 때 넘겨주라고 지시한 것입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가성비 갑 QCY - T3 [내부링크]

목걸이형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다가 너무 불편해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다가 Qcy시리즈를 알게 되었어요. 일주일 사용해보고 후기를 작성 중입니다. 제가 사용하던 넥밴드 이어폰은 2~3년 전에 구매한 거라..

사람들은 정책이 좋으면 정당과 상관없이 투표할까? [내부링크]

스탠퍼드대의 제프리 코언 교수는 복지 정책을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사회적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정책에 따르면, 한 자녀를 둔 가정에 매달 800달러가 지급되며 자녀가 늘 경우 한 명당 200달씩 별도로 지..

심리학 사전 단순 노출 효과 [내부링크]

사춘기 때부터 20대까지의 관심사는 대부분 연애 일 것입니다. 그때는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이성의 마음을 얻을까?라는 주제로 자주 대화했었습니다. 누군가는 무조건 잘생겨야 한다는 사람도 있었고, 어떤이는..

SNS마케팅 컨테이저스 서평 저자 조나버거 [내부링크]

컨테이저스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와 정보를 공유하는지 사회적 실험과 저자의 통찰력으로 분석한 책입니다. 단순히 저자의 추측으로 써내려간 책이 아닌, 사람들의 행동실험과 함께 통계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

리디북스 페이퍼 프로 후기 리뷰 [내부링크]

리디북스에서 페이퍼 프로 결합형 + 강준만의 역사산책을 패키지로 판매하는 '썸딜'이벤트를 진행중이었습니다. 저는 전자책은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많이 읽고 집에서나 카페에서는 거의 종이책을 읽기 때문..

호텔 델루나 14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저승의 문턱에서 나온 구찬성과 포옹에서 청명을 느낀 장만월은 혹시 구찬성이 혹시 청명이 아닐까라는 의심을 합니다. 김선비는 저승 문턱에서 간신히 돌아온 구찬성을 위해 이승의 술을 건네줍니다. 최서희는..

호텔 델루나 13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한껏 차려입고 어디론가 가고 있는 최서희를 발견한 김선비는 어디 가냐고 묻습니다. 최서희는 200년 동안 쌓은 한을 지금 풀로 간다고 대답했습니다. 한참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구찬성과 장만월에게 전화가 걸..

신발 한 켤레 구매했는데 기부가 된다고? [내부링크]

탐스 슈즈는 2006년 캘리포니아 주 플라야 델 레이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자는 몇 기업을 성공적으로 설립하고 매각한 텍사스 출신 사업가 블레이크 마이코스키입니다. 블레이크는 그의 여동생과 TV쇼 <어메이..

사람들이 SNS에 공유하는 이유 [내부링크]

이야기의 내용이 우리의 인상을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파티에서 재미있는 농담을 하는 사람은 위트가 넘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어젯밤에 있었던 중요한 스포츠 경기나 연예인에 대해 잘 알면 아는 게 많은 멋..

사람들이 SNS를 좋아하는 이유 [내부링크]

사람들은 새 옷을 사면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지역 신문사에 기고문을 보내기 전 가족에게 먼저 보여줍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도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을 공유하려는 욕구 때문에 활성화..

SNS마케팅 여섯가지 원칙 [내부링크]

1. 소셜 화폐(Social Currency) 어떤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꺼낼 때 그 내용은 화자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줄까? 누구나 멍청한 이미지보다는 지적인 이미지를 원합니다. 돈에 쪼들리는 것보다는..

SNS마케팅 사례 광고비 6만원으로 대박난 기업 [내부링크]

톰 딕슨은 1995년에 가정용 믹서를 출시하고 1999년에는 블렌드텍 Blendtec을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제품은 우수했지만 전혀 인지도가 없었습니다. 2006년, 톰은 고심 끝에 대학 동기 조지 라이트를 마케팅 책임..

호텔 델루나 12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한편 연쇄살인범 설지원이 있는 와인집에 들어옵니다. 설지원은 갑자기 들어온 구찬성을 수상히 여깁니다. 구찬성은 귀신에게 혹시 저 사람이 죽인 거냐고 묻고 그 사람이 살인범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호텔 델루나 11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구찬성에 진심이 통했는지 델루나 호텔에 다시 복직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만월에게 선물로 호피무늬 양복을 건네받습니다. 구찬성은 호텔에 도착하자마자 최서희에게 구찬성은 손님들의 특별요청 서비스가 쇄도..

테일러 스위프트가 애플 CEO에게 강력하게 항의 한 이유 [내부링크]

2015년 6월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가 애플의 CEO 팀 쿡 Tim Cook에게 공개적으로 항의했습니다. 애플은 애플 스토어를 열기 전에 수십 년 동안 여러 업체와 제휴를 맺고 하드웨어 제품을..

책리뷰 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내부링크]

최근에 관심분야 독서를 하던 중 더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알라딘 앱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게 되어 바로 구매했습니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 "어떻게 철학은 삶의 무기가..

신선한 커피 구분하기 [내부링크]

능숙한 커피 애호가는 로스팅하고 1~2주만 지난 커피에서도 향미의 변화를 감지한 반면, 식별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로스팅한 지 2~10개월이 지난 뒤에야 맛이 변한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정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인터넷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잡지사 출신으로 지금은 온라인 미디어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스콧 카프는 책 읽기를 완전히 포기했다고 고백했습니다. "저는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했고 책벌레라 할 정도로 열심히 책을 읽는 사람이었습..

그로스 아이큐 서평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내부링크]

회사에서 신제품 출시 업무를 맡게 되어 자료조사를 할때, 구글에서 검색하고 네이버에서도 검색도 하고, 너무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런데 정작 거기에서 내가 찾는 자료는 잘 보이지도 않고, 이미..

호텔 델루나 10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구찬성은 장만월에게 약을 보여주며 당신이 이걸 마고 신에게 주라고 했냐고 물었습니다. 장만월은 대수롭지 않은 듯 무시하고 자리를 뜨려고 하자 구찬성이 약을 호수로 던지고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어디로..

호텔 델루나 9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함께 보는 지옥은 아름답지 않아. 내가 가진 것은 지옥이야."라는 말만 남긴 채 장만월이 사라졌습니다. 구찬성이 뒤늦게 델루나 호텔에 도착했지만 이미 늦었습니다. 호텔은 텅 비어 있었습니다. 그런 구찬성의..

에스프레소 머신 100년의 역사 [내부링크]

에스프레소 머신의 시작은 미국이 아닌 독일 19세기 후반 유럽과 미국은 100여 년 전 발명된 증기기관을 수 많은 분야에 활용했습니다. 커피 제조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전신이라고 할수 있는..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패배했던 이유 [내부링크]

1984년 맥 출시를 시작으로 애플은 운영체제를 놓고 마이크로 소프트와 한판 붙었습니다. 맥은 사용이 간편하고 더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IBM이나 휴렛팩커드, 델에서 만든 기계들보다..

책리뷰 콘텐츠의 미래 [내부링크]

하버드경영대학원 전략 담당 교수 바라트 아난드는 신기술이 우리가 보고 읽고 듣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디지털 변화 한가운데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길을 찾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스타트업을 위한 실용주의 마케팅 그로스 해킹 [내부링크]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다가 자연스럽게 '그로스 해킹'이란 단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궁금증이 생겨 단어부터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로스 해킹 : 미국의 유명한 마케터 션 엘리스이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

커피 추출기구에 따라 맛도 달라질까? [내부링크]

침출식 vs 여과식 커피 추출 기구는 크게 침출식과 여과식 두 종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피 기구는 두 방식 모두 활용하기도 합니다. 침출식은 고체를 용액 속에 담가서 우려내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침출식..

호텔 델루나 8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왕과 공주의 혼례식 준비가 한참입니다. 마을의 사람들은 풍등을 날리며 축제 분위기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장만월이 살기 어린 눈빛으로 혼례식을 기다리는 공주를 찾아갑니다. 어떠한 사연이 있..

호텔 델루나 7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호텔에 새로운 손님이 찾아옵니다. 살아생전 잉꼬부부였던 그들은 호텔 델루나에서 원수지간이 됩니다. 아내였던 손님이 죽고 나서 그렇게 그리워하고 그리워하던 첫사랑을 만나서였습니다. 남편이..

호텔 델루나 6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호텔 델루나 6화는 패러디 종합 선물세트" 장만월은 구찬성을 만나려고 산체스에게 전화를 겁니다. 구찬성이 여자 친구를 만나느라 늦을 거라는 말을 듣게 된 장만월은 바로 산체스를 찾아가 "그 여자 예뻐?"라..

뇌과학으로 본 처벌과 보상 [내부링크]

공정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처벌에 대한 두려움 또는 원칙 때문입니다. 두 가지가 동시에 작용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한 가지 사고가 강화되면 다른 사고는 약화됩니다. 여러 실험이 이를 증명해줍니다..

뇌과학으로 본 최후통첩 게임 [내부링크]

최후통첩 게임 자, 여기 A와 B 두 실험 대상자가 있다. 실험자 A에게 10,000원을 주고, 와 나눠 가지라고 제안한다. A가 돈을 어떻게 나눌지 제안하면 B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할수 있다. 제안을 받아..

뇌과학으로 본 신뢰의 역사 [내부링크]

우리의 뇌를 탄생시킨 공동생활은 신뢰 없이 형성될 수 없습니다. 교환 화려면 내가 뭔가를 주면 상대도 뭔가를 줄 것이라고 신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채집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빈손으로 보내지 않을..

호텔 델루나 5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구찬성에게 키스를 했던 장만월은 문이 열리면 뛰쳐나가라고 한 뒤 귀신을 제압했습니다. 귀신은 포기하지 않고 도망가는 구찬성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자신을 부르는 목소리에 구찬성이 다시 들어와 장만월을 끌..

나의 뇌는 나보다 잘났다 서평 [내부링크]

"뇌과학 책을 읽다가 봉준호 감독의 놀라운 디테일" "나의 뇌는 나보다 잘났다"를 읽던 중 영화 '기생충'에서 왜 냄새를 그토록 부각했는지 납득이 됐습니다. 책 속에서 문장 하나를 가져왔습니다. P278. 냄새나..

스티븐 킹 아웃사이더1 서평 [내부링크]

스릴러 소설의 거장 스티븐킹이 쓴 소설들은 정말 많은 작품들이 드라마나 영화화 되었는데요. 대표적인 작품은 '샤이닝', '미저리', '캐리'등이 있어요. 아웃사이더도 마찬가지로 HBO에서 드라마로 방영된다고..

나를 위로하는 글쓰기 재독 요약 [내부링크]

약 1년 전에 읽었던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블로그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어차피 일기장에 쓸 거면 일기장에 써둔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블로그도 같이 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일본판 땅콩 회항과 독박 육아 [내부링크]

2012년 여름 일본 JAL의 한 국내선 기내에서 40대 여성이 갑자기 소리를 지르며 출구 쪽으로 달려갔습니다. 비행기는 막 착륙 준비 등의 불이 들어온 상태였습니다. 여성의 돌발 행동의 승객들이 놀랐습니다. 승..

커피 원두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내부링크]

아라비카는 코페아 아라비카 coffea arabica라는 커피나무 품종입니다. 로부스타 robusta라고 알려진 코페아 카네포라 coffea canephora와 함께 대표적인 커피나무 품종입니다.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는 코페아 속..

와인이 불량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까? [내부링크]

열화 Heat damage 높은 온도에 몇 시간 이상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일반 드라이 컨테이너로 수입되는 와인이 적도를 통과할 때 발생하기도 하고, 또 여름에 더운 곳에 보관한 와인에서도 볼 수 있..

SBS스페셜 난독시대 독서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이순영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 국제 학업성취도 PISA 읽기 점수 순위를 2006년에 1위를 한 이후에 지속해서 순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간신히 10위권내에 머무르고 있어요. 문제는 그렇..

호텔 델루나 4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구찬성이 나무에 월령수를 만지자 잎이 피기 시작합니다. 장만월과 구찬성은 서로 마음이 이끌립니다. 장만월은 넌 0순위를 넘는 조금 더 특별한 인간일 수도 있겠다고 말하면서 두 사람의 관계가 변화하기 시작..

호텔 델루나 3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구찬성은 꿈속에서 과거 모습의 장만월을 봅니다. 그 이후 그는 계속해서 그녀가 떠오릅니다. 호텔 델루나에서 장만월을 만난 구찬성은 자신을 구해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구찬성은 자신이 어떻..

사람들은 자신을 평균 이상이라 생각한다 [내부링크]

리처드 탈러는 경영 관련 의사 결정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웹사이트를 통해 무기명으로 해당 학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설문조사의 질문들 중 하나는 "이 학급의 성적 분포를 십분위 수로..

독서가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언어는 그 자체로는 기술이 아니라 인간의 특성입니다. 우리의 뇌와 신체는 말을 하고 들을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어린아이는 새끼 새가 나는 법을 배우듯 특별한 가르침 없이도 말하는 것을 배웁니다. 읽기와..

영화 라이온 킹 후기 결말 줄거리 하쿠나마타타 [내부링크]

※라이온 킹 줄거리 요약 프라이드 랜드의 왕 무파사는 아들 심바를 낳고 후계자로 지목합니다. 야심과 욕망이 가득한 삼촌 스카는 심바를 왕국에서 쫓아내기 위해 계획을 세웁니다. 심바는 스카의 모략으로 아버..

다이아몬드 가치의 탄생 [내부링크]

아무리 반짝거려도 작은 돌멩이 하나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인류 역사 대부분 동안 다이아몬드가 널리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것은 아마도 그 때문일 것입니다. 잘 세공된 다이아몬드는 아름다..

도파민 장애는 조현병과 파킨슨병을 유발 [내부링크]

우리 뇌에 도파민 작동성 신경세포가 약35만~60만 개 정도 존재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그 수가 점점 감소합니다. 최근의 추정치에 따르면 뇌의 신경세포는 약 860억 개이고, 그중 도파민 작동성 신경세포가 차지..

호텔 델루나 2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장만월은 구찬성을 백화점에 데려가 신발을 선물합니다. 그녀는 구찬성에게 그 신발 신고 호텔에 출근하라고 제안하지만 구찬성은 그쪽 호텔에서 일할 생각 없다고 제의를 거부했습니다. 장만월은 구찬성에게 이..

호텔 델루나 1회 줄거리 결말 리뷰 [내부링크]

장만월(아이유)은 달의 객잔을 찾기 위해 걷고 또 걸었습니다. 잠시 쉬어가기 위해 어느 객잔에서 머물기로 합니다. 객주와의 대화에서 장만 월은 달의 객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객주가 말하길 달의 객잔은 구..

편승 효과 ( 밴드왜건 효과 ) [내부링크]

서커스나 퍼레이드 행렬을 보면 맨 앞에 밴드가 탄 마차를 밴드왜건이라고 합니다. 밴드왜건은 행렬 앞에서 분위기를 띄우며 무리를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1848년 댄 라이스라는 광대가 선거운동에 밴드왜건을..

결론부터 써라 리뷰 [내부링크]

보통 한국어는 결론이 마지막에 나옵니다. 흔히 기승전결이라고 말하죠. 그런데 이 책은 영어처럼 결론먼저 쓰라고 합니다. 그리고 왜 그런 결론이 나오는지에 대한 이유들을 덧붙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결론부터..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탄생 리뷰 [내부링크]

스토리텔링의 관심이 많아서 읽게 된 책이에요. 책을 읽기 전에 저자의 이력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에서 책의 목차와 소개를 읽어보니 충분히 매력적인 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책을 받고 저자의 이..

헤르만헤세 시집 [내부링크]

사라진 소리 언제였던가 어린 시절에 나는 목장을 따라 걷고 있었다. 그때, 아침 바람에 노래 하나가 조용히 실려 왔다. 푸른 공기의 소리였든가 또는 무슨 향기, 꽃향기 같은 것이었다. 그것은 달콤한 향기를 풍..

릴케 시집 라이너 마리아 릴케, 송영택 [내부링크]

저녁 변두리의 마지막 집 뒤로 쓸슬하게 빨간 저녁 해가 진다. 장중한 시의 끝맺이를 외며 낮의 환호성이 그친다. 그 잔광은 늦게까지도 지붕 모서리에 여기저기 남으려 한다, 어느새 검푸른 먼 하늘에 밤이 다이..

T. S. 엘리엇 어느 바람 센 밤의 광시 [내부링크]

열두 시. 거리 전역이 달의 통합력에 붙들려, 속삭이는 달의 마법이 기억의 마루들과 그것의 투명한 관계들, 그것의 불일치와 일치를 모두 녹인다, 내가 지나가는 가로등이 하나같이 숙명의 북처럼 둥둥 울리고,..

괴테 시집 [내부링크]

신성 인간은 기품이 있어야 한다. 자비심이 많고 착해야 한다 이것만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과 인간을 구별한다. 알지는 못하지만 어렴풋이 느껴지는 더 높은 곳에 있는 것에 복이 있어라! 그리고 인간은 그..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미스테리오와 살리에르 증후군 [내부링크]

※약간의 스포가 있을 수 있어요^^; 원치 않는 분은 뒤로 가기 눌러주세요.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리뷰를 읽어봤어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미스테리오'의 목표도 모르겠고, 도대체..

영화용어 롱테이크, 몽타주 [내부링크]

롱테이크 롱테이크는 하나의 쇼트를 길게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보통의 상업영화는 하나의 쇼트 길이를 대개 10초 내외로 끊어 편집으로 이어 붙이는 반면에 롱 테이크로 촬영된 영상은 최소 1~2분 이상 쇼트의..

나트랑 여행 포나가르 사원 [내부링크]

이날 굉장한 날씨였어요. 온도가 32도였는데 체감온도는 40도였습니다^^; 그런데도 포나가르 사원에 엄청난 인파가 모였습니다. 특히 중국인들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 한국사람이 많았던 것 같아요. 다행히 줄 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후기 결말해석 스포리뷰 [내부링크]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블립'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타노스의 핑거 스냅으로 인구의 절반이 먼지가 되어 사라졌어요. 그리고 5년 후 아이언맨의 활약으로 다시 절반의 인구가 돼살아납니다. 5년이라는 시간이..

베트남 나트랑 여행 롯데마트 쇼핑 [내부링크]

주변 관광지를 둘러보다가 롯데마트로 향했습니다. 이날 나트랑의 온도가 34도였는데, 체감온도는 작년 여름 서울보다 더 더웠어요. 작년의 가장 더웠던 날 서울의 온도가 38~40도였는데, 그 보다 더 덥게 느껴지..

서비스 브랜드란? [내부링크]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자화와 교환하는 일종의 노동력을 서비스라고 하고 이를 다루는 브랜드를 서비스 브랜드라고 합니다. 서비스는 눈에 보이는 유형의 상품이 아니라 무형의 상품을 소비자의 주문..

영화 더 보이 결말해석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영화 더 보이 줄거리 요약 어느 날 밤 캔자스의 브라이트 번 마을에 우주비행선이 불시착합니다. 그 우주선에는 1세 정도 돼 보이는 갓난아기가 있었습니다. 마침 아이가 생기지 않아 입양을 고민하던 부부가..

강식당 비빔국수 레시피 백종원의 양념장 만들기 [내부링크]

강식당에서 비빔국수가 나오는데, 굉장히 먹음직스럽게 생겼더라고요. 저도 먹어보고 싶은 마음에 언젠가는 해 먹겠지 생각하며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호동이 백 선생님에게 배우는 과정은 골목식당을 방..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 [내부링크]

차이나는클라스 뮤지컬 편에서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점에 대해서 나왔습니다. 김문정 음악감독은 뮤지컬 가수, 오페라 배우라고 부르면 뭔가 어색하지 않냐고 질문했습니다. 우리가 보통 부를 때 뮤지컬 배우,..

유전자와 환경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유전성 통계는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배제할 뿐만 아니라, 유전자의 인과적 역할에 대해 잘못된 견해를 제공합니다. 체중처럼 비교적 유전성이 높은 부분을 생각해보면, 어떤 유전자가 키 차이를 만드는 원인인지..

역사 책을 읽을 때 던져야 할 질문 [내부링크]

첫 번째 질문은 모든 역사서적은 특정한 주제에 국한되어 있고, 독자들은 이를 어려움 없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가 어디를 중점적으로 다루는지 신중하게 살펴보지 않습니다. 이 책의 저자 모티머는..

나트랑여행 쉐라톤 호텔 디너 후기 [내부링크]

원래 계획은 매일 아침 쉐라톤 호텔에서 조식을 먹어서 디너는 밖에서 현지식으로 다 먹을까 했었어요. 그런데 외출하려고 호텔을 들락날락하다가 벽면에 붙어있는 디너 광고를 보게 되었어요. 광고에 랍스터를..

뮤지컬 엑스칼리버 후기 및 줄거리 요약 [내부링크]

한달전에 잔뜩 기대하며 뮤지컬 '엑스칼리버'를 예약했어요. 아서왕의 원작을 읽어본적은 없지만 영화는 많이 봤거든요. 아서왕에 나오는 엑스칼리버나 롱기누스 창은 굉장히 많은 판타지에서 인용되기 때문에..

세익스피어 인생의 문장들 [내부링크]

로미오와 줄리엣 제2막 제2장 로미오는 로절린이라는 무정한 연인이 있었습니다. 로절린도 참석한다는 사실을 알고 로미오는 원수 캐플릿가의 가면 무도회장에 들어갔다가 줄리엣을 보고 첫눈에 반합니다. 로미오..

토이스토리 4 후기 결말 줄거리 스포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앤디가 보니에게 장난감을 넘겨주면서 우디의 거처도 바뀌게 됩니다. 우디는 앤디 집에서 늘 하던 대로 다른 장난감을 리드하려다가, 보니 집의 리더 돌리에게 잔소리를 듣게 됩니다. 돌리가 보니..

나트랑 쉐라톤 호텔 후기 [내부링크]

밤 비행기를 타고 나트랑에 새벽에 도착했어요. 입국심사를 마치고 짐을 찾으려고 기다리는데, 환전소에서 일하는 언니들이 "오빠 여기 돈 바꿔가요"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렸어요. 꽤 오랜 시간 기다리다가 짐을..

인천공항 마티나 골드 라운지 로블카드 [내부링크]

저는 1년마다 해외여행을 2~3번 다녀오는데요. 예전에 발급받은 국민 로블 카드 혜택을 이용했어요. 로블카드혵 대한항공 동반탑승 1인 무료혜택과 '마티나 골드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하는 혜택이 있어요. 작년..

선택의 심리학 선택의 폭을 줄여라 [내부링크]

컬럼비아 대학교에 쉬나 아이엔가 교수 연구팀은 '선택의 가짓수'에 관련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팀은 부스에 다양한 종류의 잼을 준비해두었습니다. 그리고 가짓수를 바꾸어가며 고객의 반응이 어떻게 변화..

철학자와 하녀 서평 저자 고병권 [내부링크]

이 책의 시작은 "왜 우리가 지금 여기서 철학을 공부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안양 교도소에서 철학을 강의하던 저자가 한 재소자에게 받은 질문입니다. 저자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철학은 특정..

미장센 이란? 그외 영화 촬영기법 [내부링크]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 때만 해도 영화 리뷰는 쓸 계획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서평을 작성할 때 영화나 드라마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사람들에게 반응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부터 꾸준..

해외여행 중에 떠오른 영화 기생충 [내부링크]

몇 달 전 예약한 나트랑을 가기위해 아내와 함께 공항으로 향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국민 로블 카드'라서 1년에 한 번은 해외여행을 다녀옵니다. '국민 로블 카드'는 최대 '발리'까지 동반 1인 무..

진보와 빈곤 서평 저자 헨리 조지 [내부링크]

최근에 영화 기생충에서 계급갈등을 보고 이 책이 더 읽고 싶어졌습니다. 책의 제목에서 진보는 기술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과거의 사람들은 기술이 발전하면 모두 행복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가난해지고 소외..

넷플릭스 추천 블랙미러 시즌5 줄거리 요약 [내부링크]

스트라이킹 바이퍼스 주인공 대니와 친구 칼은 격투게임 '스트라이킹 바이퍼스'를 즐겨 했습니다. ( 스트리트 파이터와 굉장히 흡사합니다. ) 하지만 세월은 11년이 흘러 대니는 여자친구였던 시오와 결혼하여 아..

아스달 연대기 4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아스달로 향하던 은섬과 도티가 도착하고 채은을 만나게 됩니다. 은섬은 우연히 한 집에 들어가 공장과 같은 시스템을 목격합니다. 전쟁에서 패해 끌려온 아이들이 공돌을 가공하고 있었습니다. 그 장면을 본 은..

경계성 인격장애 특징및 자가진단 [내부링크]

미국정신학협회는 경계성 인격장애의 주요한 특징은 대인 관계, 자아상, 정서의 불안정과 현저하게 충동적인 행동입니다. 이러한 행동 양식은 청년기에 시작되고, 상황에 따라 여러 모습을 보인다고 규정하였습니..

아스달 연대기 3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무백은 은섬을 쫒던중 화살을 쏘다가 말에서 떨어집니다. 결국 은섬을 놓치게 되고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과거의 칸모르에 대한 과거를 회상합니다. 산웅이 무백에게 칼을 주면서 "칸모르 같은 사내가 되거라. 강..

창의성은 어디서 나오는가? [내부링크]

뉴욕의 사진가 척 클로스는 창의성에 대해 많은 명언을 남겼습니다. 손이 마비되는 위기를 겪은 척 클로스는 오히려 이 상황을 창의적인 기회로 승화시킨 사람으로 유명해져 미술 역사에 남게됩니다. 척 클로스는..

인문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무리 오랫동안 실전 경험을 쌓아도 창의성이 길러지기는커녕 기계처럼 같은 실패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서양 인문학에서는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의 경험은 헛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마시대 부터..

엔지니어직에 고용된 예술가들 [내부링크]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등은 세계인의 삶의 형태를 한순간에 통째로 바꾼 획기적인 기술제품들을 내놓고 나는 천제가 아니고 엔지니어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단순한 '기술자'라고 생..

팜므파탈의 시작 [내부링크]

팜므파탈의 본래의 뜻은 '죽음을 부르는 여자'입니다. 이 말은 원래 남자 주인공을 자살하거나 죽게 만드는 소설 속 주인공을 뜻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50년 전, 세계의 4분의 1을 정복한 영국은 '대영제국 에..

카사노바는 그냥 바람둥이였을까? [내부링크]

카사노바가 살던 18세기 유럽에서 여자는 배우자나 애인을 스스로 선택할 권리가 없었습니다. 남자가 어떤 여자를 원하면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돈을 주고 삿으며, 돈이 없으면 납치하거나 강간을 했습니다. 이런..

영어에서 가장 잔인한 표현 [내부링크]

'고마움'을 표현하는 말 'Thank you'에서 'thank'는 원래 '생각하다' '떠 올리다'를 뜻하는 'think'의 한 형태였습니다. 'Thank you'는 네가 해준 일을 꼭 머릿속에 간직하고 있겠다', 한마디로 '언젠가는 갚겠다..

엑스맨 다크피닉스 후기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진 그레이는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됩니다. 부모를 잃고 자비에 영재학교에서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게 됩니다. 엄청난 잠재적 능력을 지닌 그녀는 엑스맨으로 성장합니다. 엑스..

니체가 말하는 귀족과 노예의 차이 [내부링크]

"니체의 위험한 책,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마음을 울리는 문장들이 있어서 발췌 요약했습니다. 노예와 귀족의 차이를 구분하는 구절과 이웃의 관련된 부분이 와 닿았습니다. P120. 노예들은 자신들..

바로바로 뽑아쓰는 카피사전, 테드창 숨 [내부링크]

※카피 사전 블로그 제목 지을 때나 회사에서 보고서 써야 할 때 강렬하고 한 번에 콕 박힐만한 문구를 만들고 싶어서 이 책을 구매했어요.^^ 이 책은 한 번쯤 우리가 들어봤을 유명한 카피들을 모아놨어요. 상업..

아스달 연대기 2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꿈은 혹독한 수련을 거쳐야만 꿀 수 있는데 은섬이 꿈을 꾼다고 하자 와한족은 은섬이 탄야의 꿈을 훔친 것이 아닌가 의심했습니다. 은섬은 꿈은 나도 모르게 나타나는 것이라 빼앗을 수 없다며, 나는 이 마을에..

아스달 연대기 1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아스달 연대기 세계관 및 등장인물 먼저 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477 아스달 연대기 등장인물 및 세계관 아스달 연대기 세계관 아스달 연대기에는 군사를 담당하는 '새녘족'과 신전의 제의를..

영화 기생충 가족들이 백수였던 이유 스포있음 [내부링크]

기생충 가족들이 무직으로 나온 이유는? 영화 기생충을 보다 보면 의문이 드는 점이 있습니다. 왜 사지 멀쩡 한 가족들이 아무도 일을 하지 않을까? 그럼 취업이 안돼서 일을 하지 않았다고 대답하는 사람도..

기생충 스포주의 결말해석 feat 칼 구스타프 융 [내부링크]

※줄거리 먼저 보고오기 https://wonysworld.tistory.com/480 기생충 스포주의 후기 줄거리 리뷰 제목에도 써놨듯이 이미 영화를 봤거나 스포 당해도 상관없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저는 영화보기 전에 읽는 리뷰..

기생충 스포주의 후기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제목에도 써놨듯이 이미 영화를 봤거나 스포 당해도 상관없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저는 영화보기 전에 읽는 리뷰는 쓰지 않습니다. 그럼 줄거리부터 간략하게 요약하고 후기로 넘어갈게요. ※ 기택(송강호), 기우..

블랙미러 시즌2 화이트크리스마스 [내부링크]

오두막 안에 두 남자가 함께 살고 있습니다. 매슈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요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슈'는 '조'에게 우리 너무 오랫동안 대화를 하지 않고 지냈다며 먼저 말을 겁니다. 밖에서 큰 일을 치르지..

팩트풀니스 서평 저자 한스 로슬링 [내부링크]

이 책은 빌게이츠 회장이 미국의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선물하여 화제가 된 책입니다. 책의 도입부에서 문제를 풀고 시작합니다. 굉장히 쉬운 문제 같은데 풀어보면 생각보다 많이 틀립니다. 저자는 우리가 문제..

아스달 연대기 등장인물 및 세계관 [내부링크]

아스달 연대기 세계관 아스달 연대기에는 군사를 담당하는 '새녘족'과 신전의 제의를 관장하는 '흰산족', 불을 다루어 청동을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한 '해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직 왕이 없는 시기니까 '..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서평 [내부링크]

칼 구스타프 융이 쓴 책들을 읽다가 니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미루고 미루던 차라투스트라 책을 읽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읽으면 이해하기 어려울것 같아서 "니체..

왕좌의 게임 마지막회 나라면 이렇게!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왕좌의 게임에 아쉬웠던 점을 주제로 이야기해볼게요. 먼저 아쉬웠던 점은 시즌8 3화는 수습불가일 것 같아서 논외로 하고요. 3화를 수습하려면 10화로 연장해서 찍어야 하지 않았나 싶어요. 나이..

왕좌의게임 엔딩에 팬들이 분노한 이유 [내부링크]

사람들이 왕좌의 게임에 열광했던 이유 조지 RR마틴이 창작한 원작 소설 왕좌의 게임은 정말 탄탄한 스토리와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열광하여 수많은 팬들이 생겨났죠...

영화 알라딘 후기 스포주의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아내가 '디즈니' 영화를 너무 좋아해서 함께 본 영화가 많은데요. '알라딘'은 지금껏 본 '디즈니 영화'중에 가장 재미있었어요. 제가 가장 재미있게 본 디즈니 영화가 원래 '코코'였는데 '알라딘'은 더 재미있게..

인생은 게임이다 feat. 조던 피터슨 [내부링크]

모두 비슷한 능력을 타고나서 비슷한 업적을 이루며 살면 좋겠지만, 현실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지만, 능력과 결과는 평등하지 않습니다. 극소수의 사람이 중요한 것 대부분을 창..

블랙미러 시즌3 샌 주니페로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기본 설정을 모르고 보면 굉장히 헷갈릴 수 있는 것 같아요. '샌 주니페로'는 죽은 사람들이 가는 곳입니다. 매트릭에서 아이디어를 얻은듯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사람의 뇌를 조그마한 기계에 '자아'를 이식합니..

왕좌의 게임 시즌8 6화 스포주의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5화에서 분노한 대너리스가 드로곤을 타고 킹스 랜딩을 불태웠습니다. 폐허가 된 킹스 랜딩을 티리온과 존스노우가 걷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회색 벌레가 살아남은 라니스터 병사들을 사살하려고..

다크나이트 결말해석 조커의 철학 [내부링크]

보통 히어로 영화들은 주인공이 주목되고 인기가 많기 마련인데, 다크 나이트 같은 경우는 조커가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사람들이 조커의 범죄행동은 나쁘다고 생각해도 굉장히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질문을..

책을 많이 읽으면 정말 좋을까? [내부링크]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다고 좋을까? 제 생각은 No입니다. 단순히 많이 읽기만 하는 행위는 안 읽는 것만 못하다고 생각해요. 쉽게 생각하면 영화를 많이 본다고 영화감독이 되는 것이 아니죠? 수영을 많이 한다..

다크나이트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다크 나이트 줄거리 요약 햇빛이 쨍쨍한 오후에 조커가 범죄자들을 모아 은행을 터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조커는 강도들에게 경쟁자의 수가 적을수록 받는 몫이 늘어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들은 은행을..

니체는 골목식당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내부링크]

니체는 기독교 이외에도 과학적 진리나 이성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도 '신의 죽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겉모양만 바뀌었을 뿐 과학자와 철학자가 교회 사제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죠. 사람들은 여전..

철학을 공부 하는 이유 [내부링크]

이 책의 첫 시작은 '왜 철학 따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먼저 질문을 던집니다. 보통 철학하면 먹고살 걱정 없는 사람들이 지적 유희를 위해서 한다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틀린지 식도 많은 철학을 뭐하로 배..

왕좌의게임 시즌8 5화 스포주의 대너리스와 다크나이트 하비검사 [내부링크]

왕좌의 게임 시즌8 5화를 보고 대너리스 폭주로 실망했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개연성이 없다는 의견도 많았고요. 저는 5화를 보고 나서 충분히 대너리스의 심정은 이해가 갔습니다. 하지만 스토리의 개연성에..

왕좌의 게임 시즌8 5화 스포주의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전에 짧게 소감을 말하자면 제가 4화에서 예측했던 내용이 완전히 빗나갔네요.^^; 너무 뻔해서 설마설마했는데 처음 생각했던 대로 그냥 흘러갔네요.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뻔한 내용으로 가는 것..

녹두꽃 갑오왜란 농민전쟁 [내부링크]

갑오농민 전쟁 이전 조선 상황 갑오농민 전쟁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조직적인 민중 운동이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탐관오리인 고부 군수 조병갑의 행태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고부에는 물을 가두어 두었..

녹두꽃 동학농민혁명 창시자 최제우 생애 [내부링크]

동학을 창도한 수운 최제우는 1824년에 태어나 1864년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본래 이름은 제선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백성들을 구하겠다는 뜻에서 35세 때 이름을 제우로 바꾸었습니다. 신라 말의 고운 최..

녹두꽃의 배경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나기 전 조선 상황 [내부링크]

근대를 향한 민중 사상의 태동 어떠한 학문이나 사상이 등장하기 전에 그 시대가 어떠한 상태였는지 배경을 알고 보면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동학사상이 창시되기 전 조선을 먼저 들여다보겠습니다. 영조 무렵..

왕좌의 게임 시즌8 4화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드디어 결말이 다가오네요. 3화에서 엄청 큰 사건이 터지고 4화는 조금 쉬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대신 인물들의 밀고 당기기나 심리묘사가 많았습니다. 4화를 보고 이것저것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저는 영화나..

원두커피 추천 왕좌의게임 프리퀄 불과피 쇼핑 [내부링크]

저는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원두 상태로 구매해서 직접 '핸드드립'으로 내려먹는데요. 이번에 알라딘에서 책 쇼핑할 때 커피도 함께 주문했어요~ 위의 사진처럼 '알라딘 블렌드 어톤먼트'와 '알라딘 블렌드 봄'을..

책 추천 철학 입문 [내부링크]

처음 시작하는 철학 공부 철학책 읽을 때 가장먼저 읽기 좋은 책입니다. 각 챕터마다 직관적으로 이해할수 있게 표와 이미지를 삽입했습니다. 또 각 챕터마다 핵심 포인트3가지를 선정하여 요약했습니다. 아래..

블랙미러 시즌3 추락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5월 6일 대체휴무로 하루 더 쉬게 되어서 오랜만에 '블랙 미러 추락'을 봤어요. 어차피 옴니버스 구성이라 사람들에게 가장 화자가 많이 된 에피소드를 선택했습니다. 지금 시대에 충분히 공감 가는 에피소드이기..

서평 마음을 빼앗는 글쓰기 전략 [내부링크]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 표지에는 "SNS를 한다면 당신도 작가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토마스 홉스 리바이어던 [내부링크]

리바이어던의 어원은 구약성경의 <이사야서>와 <욥기>에 나오는 하느님의 저주를 받은 짐승의 이름입니다. 리바이어던의 형상은 용과 흡사하고 능력도 비슷합니다. 입에서는 불을 뿜기도 하고 피부는 매우 단단해..

오사카 여행 니조성 해자 국내에는 왜 해자가 없을까? [내부링크]

2박3일 일본여행을 다니면서 유적지들을 구경하다가 오사카성, 니조성에 해자가 있는것을 보고 왜 우리나라에는 해자가 없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어디선가 국내에 해자가 없는 이유를 읽었던..

일산 꽃박람회 입장료 꽃구경 후기 [내부링크]

주말나들이로 아내와 함께 일산 꽃박람회를 다녀왔어요. 소문대로 사람이 엄청 많아서 꽃반 사람반이라는 말을 실감하고 왔네요^^;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화려한 색상의 꽃으로 만들어진 여성의 동상이 보..

왕좌의 게임 시즌8 3화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모두들 두려움 속에 나이트 킹과 죽은 자 들을 기다립니다. 그들이 오기 전 윈 터펠 병사들은 굉장히 분주하게 움직입니다. 테온 그레이 조이는 병사들을 데리고 브랜을 호위하기 위해 예언의 나무 숲으로 향합니..

융의 영혼의 지도 리뷰 방탄소년단 추천 [내부링크]

BTS추천으로 읽게된 책입니다. 방탄소년단 새 앨범에 영향을 많이 준 책으로 유명해서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난해하고 어려웠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몇가지 융의 용어들을 알아야 합..

How to read 융 책 리뷰 [내부링크]

원형 '집단 무의식' 원형은 모든 개인의 경험을 초월하며 어떤 개인의 경험보다 앞서 존재하는 초인격적 본질입니다. 집단 무의식은 원형이라는 충실한 기억으로 만들어집니다. 옛날에 살았던 조상들이 경험한..

전자 책 크레마 사운드 업 리뷰 [내부링크]

제가 독서습관이 생긴 지 이제 1년이 다되어가네요.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 한때는 작년 6월부터였습니다. 한 달에 2권에서 3권 정도 독서를 하고 노트에 서평을 썼습니다. 그때는 남들에게 보여주기 부끄러..

융의 어록 <융 프로젝트> [내부링크]

자아의 의식화 허용 여부 감정적 유형인 사람의 자아는 더욱 많은 정서적 경험의 의식화를 허락한다. 사고를 많이 하는 유형이라면 감정보다 이성 쪽이 의식화되기 쉽다. 이는 부분적으로 경험이 자아에게 얼마..

칼 구스타프 융 페르소나와 그림자 [내부링크]

방탄소년단의 신규앨범이 ‘융의 영혼의 지도’에서 영감을 많이 얻었다는 뉴스기사를 보고 책을 꼭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페르소나'라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정확한 뜻은 모르고있었습니..

드라마와 영화로 보는 인문학 [내부링크]

제가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지는 약 1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그 전에는 한 달에 한 권 읽을까 말까였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어도 이해가 되는 듯하면서도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특히 철..

어벤져스 타노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내부링크]

어벤져스의 타노스는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타이탄 행성에 살고 있었습니다. 타이탄 행성은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자 오히려 멸망의 위기로 몰리게 됩니다. 지나친 인구증가 때문에 자원과 식량이 고갈되어 마땅..

어벤져스 엔드게임 보기전 초간단 요약 [내부링크]

어벤져스의 타노스는 우주가 처음 창조될 때 생성된 '인피니티 스톤'을 6매 모두 모으면 신처럼 막강한 힘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제일 먼저 치타우리 행성에 사람의 마음을 조종하는 마인드 스톤을 얻..

여행의 이유 김영하 산문 [내부링크]

김영하 작가는 소설과 여행이 닮아있다고 말합니다. 여행은 분명한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이는 소설도 마찬가지입니다. 설렘과 흥분 속에서 낯선 세계로 들어가고, 그 세계를 천천히 알아가다가, 원래 출발했던..

왕좌의 게임 시즌8 2화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428 왕좌의 게임 시즌8 1화 줄거리 결말 아리아가 존 스노우와 대너리스가 함께 윈터 펠로 오고 있는 장면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이 둘 뒤에는 수많은 군대 ( 거세병, 도트락 )들..

어벤져스 엔드게임 결말 줄거리 리뷰 (스포주의) [내부링크]

김영하 작가 신간 '여행의 이유'를 인용 리뷰를 시작합니다. 김영하 작가에 의하면 소설과 여행이 닮아있다고 합니다. 여행은 분명한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이는 소설도 마찬가지입니다. 설렘과 흥분 속에서 낯..

칼 구스타프 융 집단 무의식 '원형' [내부링크]

작년부터 철학과 심리학 책을 즐겨보던 저는 언제가는 프로이트와 융의 관련된 책도 읽어보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이번 BTS의 앨범 컨셉을 '융의 영혼의 지도'를 모티브 했다고 하니 더 관심이..

프로이트 무의식과 욕망. [내부링크]

리비도(Libido)란 성 충동을 일으키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프로이트는 이 리비도를 억제하고 순화해서 나타난 것이 우리의 문화라고 했습니다. 프로이트는 이 리비도를 대단히 넓게 해석하였습니다. 가령 학문을..

나는 이 질문이 불편하다 저자 안광복 [내부링크]

나는 도대체 왜 살고 있나? 우리는 살면서 내가 믿어왔던 어떤 것과 다른 질문을 듣게 되면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할 질문 22가지를 추려내 담았습니다.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리뷰 [내부링크]

요즘 시대는 단순히 돈이 많은 부자보다는 자기 시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식으..

스페인 하숙 차승원 오이무침 [내부링크]

굵은소금으로 오이의 잔가시를 제거해주세요. 팍팍 팍팍 잘 손질한 오이는 껍질을 살짝 벗겨내 주세요. 좋은 식감을 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시고~ 소금으로 간을~! 소금과 함께 잠시 절여두고 채소를..

스페인 하숙 차승원 겉절이 [내부링크]

차셰프가 상추겉절이를 만든다고 합니다. 상추 꼭지를 잘라주세요. 상추를 깨끗이 씻어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간이 잘 배도록 소금에 절여두었다가~ 고춧가루를 탈탈탈~! 양파도 넣고~ 고춧..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칼제비 칼국수 [내부링크]

칼국수 만들려면 일단 반죽부터 만들어야겠죠. 밀가루는 충분하게 물도 충분하게 넣어주세요!!! 쫀득쫀득 반죽시작 다시마 해물육수 팩 건새우 3종 세트 투하! 이제 본격적으로 칼국수면을 만들어야겠죠. ㅎ..

스페인 하숙 차승원 수육 [내부링크]

끓는 물에 커피가루와 된장을 넣어주세요. 월계수 잎도 넣어주세요~! 커피 가루, 된장, 월계수 잎을 넣으면 돼지고기 누린내 제거에 효과가 좋다네요. 양파도 큼직하게 두 조각으로 썰어 넣고 양파와 마늘을..

왕좌의 게임 시즌8 1화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아리아가 존 스노우와 대너리스가 함께 윈터 펠로 오고 있는 장면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이 둘 뒤에는 수많은 군대 ( 거세병, 도트락 )들과 함께 오고 있는 것도 모자라 하늘에는 용 두 마리가 함께 합니다. 아리..

구글도서 다운로드 책읽기 [내부링크]

구글 사이트에서 '구글 도서 다운로드'를 검색하세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보고 싶은 책을 선택해서 눌러주세요.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결제창과 '무료 샘플보기'가 나..

유시민 글쓰기 특강 추천도서 [내부링크]

라인홀드 니버,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문예출판사 모든 집단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가? 구성원들이 개별적으로는 이타적인데도 집단으로 뭉치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권계급의..

책 리뷰 댄 애리얼리 부의감각 [내부링크]

우리가 평소에 집을 사고팔 때 부동산을 알아보거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외식을 할 때 등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지출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여러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댄 애리얼리의 부의..

책 리뷰 에고트릭The Ego Trick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내부링크]

최근에 읽은 책중에 가장 재미있게 읽은 책이에요. 조금 어려운 단어들이 있어서 읽는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읽은 '메모 독서법'책을 읽고 이제부터 '독서노트'를 써보자라는 생각했어요. 이..

블로거의 유튜버의 여행으로 먹고살기 [내부링크]

제목대로 여행으로 먹고사는 직업들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저는 여행으로 먹고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은 것은 아닙니다만 여행 관련 업종에 종사해볼까?라는 생각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스달 연대기 티저 공개 [내부링크]

드디어 '아스달 연대기' 예고편이 공개되었어요. 정말 이 드라마가 제작된다는 소식을 듣고부터 기다려왔는데 어느새 6월이 다 와가네요. 4월에는 왕좌의 게임을 6월에는 아스달 연대기를 올해는 재미있는 드라마..

왕좌의 게임 시즌 8 트레일러(예고편) 공개 [내부링크]

왕좌의 게임 시즌8 트레일러가 공개되었네요. 매 년마다 왕좌의 게임을 기다리며 한해를 넘기다 보니 어느새 마지막 시즌이네요. 과연 결말을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합니다. 왕좌의 게임은 '발라모 굴리스' 모든..

스페인 하숙 차승원 떡만두국 [내부링크]

떡만둣국을 만들기 위해서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차셰프는 어젯밤 육수 끓이고 준비를 해뒀네요 ㅎㅎ 달걀을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서 지단을 만들 계획이래요~ 그릇 두개를 준비하고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

스페인하숙 차승원 김치찌개 [내부링크]

오늘의 메인메뉴 김치찌개 묵은지를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김치 한포기~! 김치찌개 고기가 고민 김치찌개 고기가 고민되는 차셰프!! 기름진 삼겹살 VS 담백한 목살 담백한 목살로 결정~!!! 목살도 한입..

스페인하숙 차승원 달걀 장조림 [내부링크]

먼저 달걀을 준비해야겠죠~! 댤걀을 소금과 식초를 넣은 물에 삶으면 껍질이 더 잘 벗겨져요~! 꽈리고추도 들어갑니다~ 국자를 이용해서 달걀을 넣으면 물이 튀지 않아요~! 달걀은 국자로 하나씩 넣어주세요...

스페인하숙 차승원 김치수제비와 꼬마김밥 [내부링크]

스페인 하숙 직원들을 위해 차 셰프가 김치수제비를 끓였어요~ 먼저 국물을 우려낼 다시마를 준비하고~ 국물용 멸치도 다듬어야겠죠~ 잘 다듬은 멸치를 팩에 넣고 끓는 물에 투척합니다~ 다시마도 반 잘라서..

공각기동대 고스트인더쉘 결말해석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공각기동대 고스트 인 더 쉘은 미래에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사라진 배경을 무대로 합니다. 인간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으로 만든 신체를 갖게 되었습니다. 공각기동대에 등장하는 '한카 로보틱스'회사는 인공..

연예인 성형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내부링크]

TV를 보다가 가끔씩 성형 안 해도 예쁜데 계속 성형하는 연예인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특히 여자 아이돌 그룹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왜 계속 성형을 하지? 안 해도 예쁜데? 사..

아름다운 세상 2회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아름다운 세상 1회 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405 아름다운 세상 1회 결말 줄거리 드라마 시작부터 선호가 학교 옥상에서 떨어지고 바닥은 피로 물듭니다. 그리고 바닥에 흩어진 피에 달이 반..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샐러드 [내부링크]

스페인 하숙에서 샐러드도 만들었네요. 드레싱만 빼면 별다른 게 없어서 손도 많이 안 가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인 것 같아요. 비주얼도 굉장히 먹음직스럽더라고요. 붉은색 토마토 살 시 얹어주면 굉장히..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김치국 [내부링크]

김칫국을 끓이기 위해 먼저 다시마와 멸치를 준비해주세요.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여주세요. 육수가 팔팔 끓으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냅니다. 폭 익은 묵은지를 준비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팔..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동그랑땡 [내부링크]

명절때만 되면 먹게되는 동그랑땡~! 다진 소고기를 준비해주세요. 다진 피망, 다진 양파, 다진 대파를 준비하시고, 다져주세요. 달걀과 부침 가루를 넣고~! 골고루 잘 섞어주면 끝~! 반죽이 준비되었으면 동..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북어무국 [내부링크]

북엇국을 끓일 북어포를 잘게 잘라줍니다. 물에 잘 담가놓고 불려주세요. 채소를 손질해주셔야 겠죠. 이번에는 파 다듬기 인형. ㅎㅎ 달걀을 잘 풀어주세요. 체로 한번 더 걸러서 준비합니다. 잘 불려놨던..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감자전 [내부링크]

먼저 감자전에 넣을 감자를 위해 껍질을 깎아줘야겠죠. 적당한 크기로 감자를 썰어주세요.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시고~! 감자 전분 완성. 소금 추가~! 반죽에 부침 가루를 넣어주세요. 반죽이 되직하면 감자..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소불고기 덮밥 [내부링크]

소고기는 핏물부터 빼주세요. 핏물이 다 빠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10분의 소고기... 후들후들 과연 스페인 하숙의 제2대 임금님이 될지? 고기에 양념을 할 차례!! 간장 넣고 조물조물해주세요...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진미채 [내부링크]

우선 진미채를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세척이 끝나고 체에 걸러 물기를 쫘악 빼주세요~ 다시 한번 더 세척~! 물기를 확실하게 빼주시고~ 달군 팬에 기름을 둘러주세요. 기름에 뒤적뒤적 잘 볶아주세요. 고..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초간단 수정과 만들기 [내부링크]

먼저 끓는 물에 계핏가루를 준비해주세요. 계핏가루와 생강은 거름망에 넣고 끓여줍니다. 국자로 저어가며 5분 동안 끓여주세요. 다 끓으면 거름망은 걷어냅니다. 맛 좀 볼까~ ( 직접 맛을 보며, 간을 맞춰나..

아름다운 세상 1회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드라마 시작부터 선호가 학교 옥상에서 떨어지고 바닥은 피로 물듭니다. 그리고 바닥에 흩어진 피에 달이 반사됩니다. 선호의 아버지 박무진(박희순)은 운전 중에 달을 보려고 한눈팔다가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넷플릭스 블랙미러 시즌1 당신의 모든순간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한 줄 요약 : 망각은 신의 축복이며, 인간의 기억은 믿을 수 없다. '그레인'이라는 작은 기계는 귀 밑에 삽입해서 넣어두기만 하면 리모컨을 통해 자신의 기억을 생상하게 눈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세상 인물관계도 ( JTBC 금토 드라마 ) [내부링크]

선호의 엄마, 베이커리 'HOHO' 운영 1년 전, 영양사였던 여동생 준하와 함께 베이커리 'HOHO'를 개업했다. '호호'라는 이름은 그녀의 아들 선호와 딸 수호의 이름에서 따왔다. 명쾌하고 실직하며 의지가 굳고 추..

줄리언 바지니가 말하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내부링크]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스스로도 그렇고 뭔가의 실체를 명확히 규명하는 일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시대착오적이라고 하면서 부정한다. 심지어 규명할 실체의 존재 자체를 부정한다. 이런 속성을 갖고 있음에도 포스트..

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남는 메모 독서법 [내부링크]

※독서노트 활용법 1. 밑줄 치기 각장의 중요 문장 (3~5개): 저자가 말하고 싶은 바를 전달하는 핵심문장 찾기(기호 표시 해두기. ) 나와 관련된 문장. 멋진 문장, 인용하고 싶은 문장.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요약 및 리뷰 [내부링크]

논증의 미학 첫째 취향 고백과 주장을 구별한다. 언어로 소통하고 교감해서 자신과 타인의 마음과 생각을 바꿀 수 있다. 말이든 글이든 원리는 같다. 언어로 감정을 건드리거나 이성을 자극하는 것이다. 감정이..

철학 결정론과 운명론 그리고 양자역학 [내부링크]

결정론은 미래가 결정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운명론과 결정론이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엄연히 다릅니다. 운명론은 내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미래가 바뀌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소설..

영화 어스 스포일러 심리학적으로 해석 [내부링크]

이 장면을 심리학적으로 풀어보자면 우리 안에는 여러명의 '자아'를 가지고 있고, 이는 회사나 학교에서 모습과 집에서 모습, 친구들과 있을때 등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갑니다. 회사..

에고트릭Ego Trick 해리성정체장애(다중 자아) [내부링크]

다중 자아 ( Page 110~ 120 요약 ) 로버트 옥스남(Robert B. Oxnam)은 해리성 정체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즉, 다중인격 장애를 진단받았다. 그는 정신 질환을 겪는 자기 삶을 <분열된 정신 A Fra..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간장돼지 불고기 [내부링크]

집에는 정남이가 없으니까~ 남편이나 동생등 가족에게 마늘과 양파를 부탁합니다~! 고기의 냄새를 잡으려면 후추를 뿌려야겠죠~ 간장에 고기를 재워둡니다. 양이 고루고루 잘 배게 조물조물 해줍니다. 그리고..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달걀말이 [내부링크]

계란 12개가 들어가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달걀말이에요. 우선 달걀12개 껍질을 까고 담아주세요. 달걀말이에 들어갈 재료는 달걀, 양파, 파프리카, 대파입니다. 대파를 싹둑싸둑 썰어주세요. 마찬가지로 파프..

스페인 하숙 차승원 김치전 [내부링크]

김치전을 만들기 위해 부침가루를 수북히 부어주세요~ 묵은지 김치와 대파를 썰어서 함께 투하해주세요. 물을 조금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저어주세요. 너무 되직하면 물을 추가해서 다시 저어주세요. 김치..

스페인 하숙 차승원 시금치 된장국 [내부링크]

시금치 된장국에 들어갈 시금치를 준비해주세요. 사진 속의 시금치는 스페인 시금치라서 더 커 보이네요.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끓여주세요. 된장 3스푼 고추장 1스푼을 넣어주세요. 냄비에 들어갈 만..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짜장덮밥 [내부링크]

먼저 짜장 덮밥에 들어갈 고기를 길게 썰어줍니다. 다시 한번 먹기 좋게 네모나게 썰어주세요.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이나 포도씨유를 두르고 고기를 볶아줍니다.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고 단맛과 함께 풍미를..

프랑스 철학 장폴 사르트르의 타자론 [내부링크]

사르트르에 따르면 나도 주체이고 타자도 주체입니다. 다시 말해 나도 타자도 모두 미래를 향해 자유롭게 실존하면서 각자의 본질을 만들어 갑니다. 그런데 타자는 그의 시선을 통해 출현하자마자 나의 이러한 '기..

영화 어스해석 왜 우리US 일까?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398 영화 어스 스포주의 심리학적으로 해석 이 장면을 심리학적으로 풀어보자면 우리 안에는 여러명의 '자아'를 가지고 있고, 이는 회사나 학교에서 모습과 집에서 모습, 친구들과..

영화 어스 후기 결말해석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398 영화 어스 스포주의 심리학적으로 해석 이 장면을 심리학적으로 풀어보자면 우리 안에는 여러명의 '자아'를 가지고 있고, 이는 회사나 학교에서 모습과 집에서 모습, 친구들..

넷플릭스 블랙미러 시즌1 핫샷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오늘의 포스팅은 넷플릭스 블랙미러 시즌1 2번째 이야기 '핫샷'입니다. ※줄거리요약 드라마의 시작은 벽이 온통 디스플레이로 덮여있는 곳에서 주인공이 잠을자다가 깨어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디스플레..

원 네이션 프랑스혁명을 민중의 시점으로 [내부링크]

프랑스 혁명을 잘 몰라도 한번쯤 들어본 왕 루이 16세와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가 군림하던 시대입니다. 이 시대 민중들은 너무 배가고팠습니다. 반면에 귀족들은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던때 였습니다. 1789년 파리..

서평 잘쓰는 법 ‘서평 글쓰기 특강’요약 [내부링크]

※서평 글쓰기 특강 발췌 책은 최소 정성들여 두번이상 읽어야 한다. 1차 독서후 밑줄고 표시를 따로 빼서 정리한다. 이때, 필사와 발췌 연습이 된다. 1차 독서할때 밑줄긋기나, 메모한 부분을 다시본다. 책의 핵..

스페인 하숙 차승원표 짬뽕 [내부링크]

스페인 하숙에서 차승원이 제가 좋아하고 자주먹는 짬뽕도 만들었더라구요~! 손님은 한명뿐인데 저 많은 양의 재료... 원없이 먹겠네요~ 수북히 쌓인 채소들. 한 사람만을 위한 밥상인데, 아주 배불리 먹겠어요..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미역국 만들기 [내부링크]

미역국을 만들기에 앞서 4인분의 미역국양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고기는 조금 더 준비해야겠죠~! 고기듬뿍 미역국을 끓이기 위해 잘게 잘게 썰어줍니다. 참기름 그리고 간장과..

스페인 하숙 차승원의 초간단 샌드위치 [내부링크]

샌드위치 안에 계란 오뮬렛과 햄 그리고 치즈, 블루베리 잼의 조합은 정말이지 너무 맛있는 조합같아요. 재료준비를 위해 냉장고 문을 활짝 열고 햄,치즈, 잼을 꺼내야겠죠. 빵의 끄트머리는 잘라야겠죠~ 더 맛..

뇌이야기 똑똑해보이는 사람이 멍청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인간이 사용하는 지능은 여러가지 요인이 합쳐진 복합체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관점은 인간의 지능 밑바탕에는 한 가지 특성이 있으며, 이 특성이 여러 방식으로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흔히 '스피..

책 리뷰 처음 시작하는 철학공부 [내부링크]

이 책은 제가 읽었던 철학 책중에 가장 쉽고 핵심만 잘 요약 되어있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게 표를 삽입하기도 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수 있게 그림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각 챕터마다 핵심 포인트3가..

눈이 부시게 마지막회를 보고 떠오른 코코 [내부링크]

예고편을 보았을때 깊이가 있는 드라마처럼 보였는데, 막상 1회가 시작하고 가볍게 볼만한 드라마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10회에서 알츠하이머인 것을 터트리기위해 가벼운 드라마인 것처럼 가장했던 것 같..

눈이 부시게 12회 결말 줄거리 마지막까지 눈이붓게? [내부링크]

요양원의 의사는 혜자의 아들 안내상에게 과격하지 않으신 분이 시계만 보면 돌변한다고, 혹시 과거에 시계에 관한 트라우마가 있으시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혜자의 과거 기억으로 돌아갑니다. 안내상이 넘어..

눈이 부시게 11회 결말 줄거리 알츠하이머 [내부링크]

눈이부시게 10회에서 혜자는 알츠하이머 환자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번화는준하와 혜자의 숨겨진 과거가 공개 되었습니다. 혜자는 꿈 속에서 준하와 매일 데이트를 하면서 키스에 성공할 날만을 기다렸습니..

책 추천 한강작가 소설 흰 [내부링크]

안개 이 낮선 도시에서 왜 자꾸만 오래된 기억들이 떠오르는 걸까? 거리를 걸을 때 내 얶를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이 하는 거의 모든 말, 스쳐지나가는 표지판들에 적힌 거의 모든 단어를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초예측 유발하라리 인공지능과 기본소득을 말하다 [내부링크]

이 책은 인류의 미래에 관한 질문들을 세계석학들에게 인터뷰한것을 모아서 출간한 책입니다.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하라리부터 총균쇠의 제레드 다이아몬드 까지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이 보입니다. 인공지능부터..

스페인 하숙 순례길 한껏 차려입고 마트가는 차승원과 배정남 [내부링크]

한국식당에 모여 식사를 하던 차승원과 유해진에게 나영석 피디는 새 멤버를 소개한면서 들어오라고 말하자 배정남이 인사를 하며 들어왔습니다. 유해진은 배정남을 보고 "정남이 떨어진다"라고 농담으로 인사를..

전자책 리뷰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내부링크]

저자에 의하면 암울한 현실에 좌절한 젊은이들이 자각몽을 현실도피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의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이런저런 자각몽 꾸는 법이 넘쳐나고, 조회수가 10만을 넘는 자각몽 관련 스..

뇌 이야기 수면중에 뇌에서 일어나는 일 [내부링크]

뇌가 매우 활발한 상태인 렘수면 중에는 많은 일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중 하나는 기억력이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한 이론에 따르면 렘수면 동안 뇌는 우리의 기억을 더욱 공고화시키고, 정리하며, 유지하..

인간은 은유를 통해 사고한다? [내부링크]

인간의 사고에 대한 가장 중요한 가정 네 가지 첫째, 사람들은 자신의 사고가 의식적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이 가정은 잘못되었어요. 대부분의 사고, 추정컨대 98퍼센트는 완전히 무의식적입니다. 둘째,..

눈이 부시게 10회 줄거리 결말 알츠하이머 시점으로 본 세상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희원은 준하에게 내가 얼마나 너를 챙겨주었는데 생생냅니다. 그러나 준하는 희원에게 선을 넘었다며 그만하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준하는 홍보관을 운영하려면 늘어난 사채 빚 때문에 어쩔 수..

책 리뷰 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내부링크]

이 책은 기존의 철학책들과 달리 사고실험을 통해 '철학함'을 배우는 책입니다. 먼저 프롤로그에서 사고실험이 무엇인지 설명부터 하고 시작합니다. 사고실험의 예로 갈릴레이의 예를 듭니다. 물체의 낙하 속도는..

카이사르 권력의 법칙 [내부링크]

기원전 65년,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는 로마의 조영관으로 선출되면서 이름을 떨치기 시작했다. 조영관은 식량공급을 관리하고 축제와 각종 경기의 운영을 책임지는 관직이었다. 카이사르는 야생동물..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 결말해석 줄거리요약 [내부링크]

대략적인 역사배경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의 시대는 18세기를 영국을 배경으로 하고있습니다. 앤 여왕이 즉위하기 전 왕권과 신권이 대립하하던 시기 앤 여왕의 아버지 제임스2세는 명예혁명으로 1688년 폐..

화이트데이 선물순위와 유래 [내부링크]

※화이트데이의 유래 화이트데이는 1970년대 ~ 1980년대에 일본에서 과자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 일본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대한민국, 중국 등에 전파되었다는 게 정설입니다. 일본에서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내부링크]

여러권의 철학 책을 읽었지만 매번 거의 같은 철학자를 다룬 책이었습니다.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 다룬 철학 책들이었다. 그러나 명상록은 고대로마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자신에게 쓴 일기를 묶어..

캡틴 마블 후기 줄거리 결말 그리고 페미니즘 [내부링크]

1995년, 공군 파일럿 시절의 기억을 잃고 크리족의 행성 할라에서 제 2의 삶을 살게됩니다. 캡틴마블은 욘-로그(주드로)에게 할라에서 크리족의 여전사로 훈련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는데..

쿠바혁명 체 게바라 여행에서 혁명을 꿈꾸다. [내부링크]

1928년 6월 14일. 에르네스토 게바라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북동쪽에 있는 로사리오에서 아버지 에르네스토 게바라 린치와 어머니 셀리아 데 라 세르나 사이에서 다섯 아이들 가운데 첫 번째 아이로 태어..

집단을 이루면 왜 극단적으로 변할까? [내부링크]

여러 사람이 모여 집단을 이루면 이드의 성향은 여성화되면서 동시에 과격해진다. 곧 어느 한 극단으로 쏠리게 된다는 것이다. 어느 종교를 봐도 맹렬한 신도들은 거의가 여성들이다. 사회도 집단으로 보면 극단으..

천재들만 모인 집단은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결론은 “아니요.”다. 케네디는 피그만 침공 실패로 미국 역사상 가장 무능한 대통령이 될 뻔했다가, 쿠바 미사일 위기를 해결하면서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통령 중 하나가 되었다. 쿠바가 카스트로 혁명으로 사..

경제학 애덤 스미스에 의하면 시장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내부링크]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에 의하면 시장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수요가 많아지면 가격이 오르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어 균형을 이룬다. 공급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특정 상품의 경우..

스타벅스 브랜드 마케팅 착한기업 스토리 [내부링크]

최전방의 직원들이 제품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을 때 고객도 자연스럽게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된다. 열정적인 직원들은 제품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고객을 미래의 직원이나 브랜드의 팬으로 전환 한다는 점에서 자동..

책 리뷰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내부링크]

"책을 잙읽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요즘은 책을 읽는 것이 예전만큼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그림의 기능을 오늘날에는 사진이 대신하듯, 인쇄물이 하던 기능을 라디오와 텔레비..

책 리뷰 스타벅스 웨이 [내부링크]

한달에 최소 3번이상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저는 이 책이 궁금했습니다. 처음에 마케팅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경영에 관련된 책이었습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경영을 잘해서 곧 매출로 연결되면 그것..

왕이 된 남자 16회 결말 줄거리 (최종회) [내부링크]

도승지는 진평 군의 배를 찌르고 검에 맞아 쓰러집니 다. 도승지는 하선에게 소신 약조를 지키지 못해 송구 하다고 전하의 곁을 지켜야 하는 데라고 말하며 피를 토합니다. 하선은 제발 말을 아끼라고 절규합니다...

영화추천 버드박스 줄거리 결말해석 [내부링크]

※버드박스 줄거리 요약 주인공 '멜러리 헤이즈'는 임신한 상태로 남편과의 이별로 큰 상처를 받아서 외출을 하지 않고 집에서만 생활합니다. 동생 제시카는 언니 멜러리가 안타까워 마트에서 음식을 사다가 언니..

보고싶은 것만 보는 ‘확증편향’ [내부링크]

우리가 선택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잘못된 선택으로 이끄는 가장 큰 요인은 우리의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때문이다. 확증 편향은 자신의 신념이나 기대와 일치하는 정..

결정장애를 처음 사용한 올리버 예게스 [내부링크]

‘결정 장애indecisiveness’라는 용어는 저널리스트 올리버 예게스가 쓴 《결정 장애 세대》 에서 처음 사용했다. 1980년대에 태어나 1990년대에 학창 시절을 보낸 젊은 층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하면서 널리 알..

책 리뷰 군중심리 저자 귀스타브 르 봉 [내부링크]

※ 군중심리 저자 귀스타브 르 봉 요약 지금까지 문명을 창조하고 이끌어간 것은 소수의 지적인 귀족들이었다. 문명은 정해진 규책과 규율, 본능적인 것에서 이성적인 것으로의 이행, 미래에 대한 예측, 높은 수준..

100년전 프랑스 교육의 현실 [내부링크]

프랑스 교육제도가 드러내는 첫 번째 위험은, 그것이 교과서를 달달 외면 지능이 발달한다는 근본적인 심리학적 오류에 기반을 두고있다는 것이다. 이때부터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교과서를 최대한 많이 암기하려..

왕이 된 남자 15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서고에서 중전과 하선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조내관이 들어와 급하게 반란군이 쳐들어오고 있다고 소식을 전합니다. 진평 군은 폐서인 한 대비를 만나 밖에 같이 온 동지가 있다면서 신치수를 소개합니다. 이..

왕이 된 남자 14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하선과 중전은 바닷가 절벽에서 끝없는 바다를 감상합니다. 중전이 슬픔에 가득 찬 눈빛으로 하선에게 말합니다. "내 의녀에게 진단을 받고 너무 괴로웠습니다." "저하를 지킬 방법을 잃은 것 같았습니다." "그..

넷플릭스 블랙미러 시즌 1공주와 돼지 해석 스포주의 [내부링크]

※ 줄거리 요약. 한 납치범이 영국의 공주를 납치하고 영상으로 총리를 협박합니다. 납치범은 영국의 공주를 풀어주는 조건은 단 한가지로 오후 정각 4시에 ‘총리가 돼지와 성관계’하는 장면을 생중..

게임이론 죄수의 딜레마 다크나이트 조커 [내부링크]

게임 이론의 창시자 폰노이만은 프린스턴 대학을 거쳐 프린스턴고등연구소, 미 공군의 싱크탱크인 랜드연구소 등에서 일한 20세기 천재 수학자였습니다. 그가 세상에 남긴 것은 게임 이론과 디지털 컴퓨터 그리고..

열혈사제 5회 6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해일은 영준의 죽음이 조작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끌어 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구담경찰서로 찾아갑니다. 경찰서로 들어가 구대영의 얼굴을 가격하자. 쌍코피를 흘리며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이를 지켜보..

프레이밍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내부링크]

'지방 10% 함유'가 아닌 '90% 무지방'으로, '실패율 1%'보다는 '성공률 99%'로 메시지를 표현하라! 이것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하기 위해 프레이밍효과를 활용하는 좋은 예라고 할수 있습니다. 프레이..

프레이밍 효과 최후통첩 게임 [내부링크]

실험 대상자 한 그룹에게는 직업세계와 관련된 글과 그림을 제공하고 또 다른 그룹에게는 일상적인 글과 그림을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에 A그룹에게는 마음 대로 사용할 수 있는 일정한 양의 동전을 제공합니다...

왕이 된 남자 13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하선은 신치수에게 동전 두개를 던지면서 말합니다. "오냐. 내가 그때 그 개 값 두냥이다." 이에 신치수가 큰 소리로 웃으면서 말합니다. "내..

왕이 된 남자 12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절벽에서 중전을 대신해서 자객의 화살을 맞은 하선은 중전의 품에 안기면서 쓰러집니다. 쓰러져있던 하선은 안전한 곳에 옮겨진 후 깨어납니..

로맨스 별책부록8회에서 나왔던 신발가게 부부갈등 [내부링크]

로맨스 별책부록 8회에서 봉지홍과 서영아가 신발가게에서 다투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극증 서영아는 신발가게 주인에게 가격을 물어보던 중 신발가게 사장이 불친절하다고 화를 냈습니다. 서영아는 신발가게 주인..

역사란 무엇인가?저자 '에드워드 카'의 독서법과 글쓰기 [내부링크]

읽기는 쓰기에 의해 인도되고 지시되며 풍부해진다. 쓰면 쓸수록 나는 내가 찾고 있는 것을 더 많이 알게 되고, 내가 찾고 있는 것의 의미와 연관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어떤 역사가 들은 아마도, 마치 어떤..

열혈사제 3회 4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사제 김해일은 시위대를 폭행하려고 하는 황철범의 주먹을 막았습니다. 김해일이 분노에차서 말했습니다. "죄 짓지 말자. 멱살부터 푸시고" 황철범은 "동네 일이니까 상관하지 마시고 갈길 가라"라고 대답했습니..

열혈사제1회 2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국정원 요원 출신인 사제 김해일(김남길)은 박수무당과 사채업자들이 한 마을에서 사람의 몸에 악귀가 들어있다는 거짓말로 사람들의 돈을 갈취하는것을 보고 화를 참을수 없었습니다. 귀신 들린 척 누워있는 남..

책 리뷰 지적 허영을 위한 퇴근길 철학툰 '철학만화' [내부링크]

'지적 허영을 위한 퇴근길 철학툰'은 철학은 왜 읽는 걸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었을 때의 짜릿함이 즐겁고, 지식이 쌓일수록 똑똑해지는 것 같은 착각이 기뻤다고 말..

영화 리뷰 해피 데스데이 2 유 줄거리 결말해석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332 영화 리뷰 해피 데스데이 줄거리 결말 주인공 트리 겔브먼은 생일 축하한다는 벨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녀 옆에는 굉장히 순진해 보이는 남 주인공 카터가 함께 하..

영화 리뷰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2016년대에 살고있는 주인공 '제이크'는 할아버지 '에이브'가 어릴때 부터 이상한 아이들과 살던 이야기를 들으며 자라 왔습니다. 제이크는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모두 재미있는 이야기일뿐 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영화 리뷰 해피 데스데이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주인공 트리 겔브먼은 생일 축하한다는 벨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녀 옆에는 굉장히 순진해 보이는 남 주인공 카터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트리는 전날 마신 술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정황상..

발렌타인 데이 유래 [내부링크]

성 밸런타인 데이(영어: Saint Valentine's Day, 이탈리아어: festa di san Valentino)는 연인들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날입니다. 매년 2월 14일에 기념됩니다. 참고로, 여성이 남성에게 선물을 주는 날이라..

책 리뷰 허공에 기대선 여자 빙허각 [내부링크]

우선 책을 읽고난 소감을 간략하게 표현하면 400페이지가 넘는 '시'를 읽은듯한 착각을 불러올정도로 아름다운 문장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말 중 생소하고 예쁜 말도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영화..

왕이 된 남자 11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하선이 광대인 것을 알게된 중전은 분노가 쉽게 가라 안지 않습니다. 조내관은 중전이 왕이 아닌 광대가 왕노릇을 하고 있다는 것을 중전이 다..

책 리뷰 역사란 무엇인가? E.H카 요약 [내부링크]

※에드워드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 요약 역사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으로든 자신의 시대적 위치를 반영 하게 된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관해서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더욱 폭넓게 생각해볼수 있는..

왕이 된 남자 10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중전은 하선에게 대비님 말씀대로 전하의 아이를 가지고 싶다고 고백합니다. 이에 하선은 당황스러워 하면서도 기쁜 내색을 드러냅니다. 중전..

왕이 된 남자 9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도승지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진짜 왕을 독살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왕이지만 약에 취해 죽음의 공포에 빠..

영화 리뷰 드래곤 길들이기3 후기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버크섬에서 드래곤과 인간이 함께 평화롭게 살고 있었습니다. 주인공 히컵은 아버지의 죽음으로 족장의 자리를 물려받아 부족을 이끌고 드래곤 헌터에게 잡혀 철장에 갖혀있는 드래곤들을 구출하는 장면으로 시작..

보통사람들의 전쟁 4차 산업혁명 에 대비 [내부링크]

이 책의 저자 ‘앤드루 양’은 2011년 하던 일을 그만두고 12만 달러를 투자해 ‘벤처포 아메리카’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벤처포 아메리카’는 대학 졸업생들을 훈련시켜 스타트업에 파견을 보내 18개 도..

극한직업 줄거리 결말 후기 [내부링크]

지인의 추천으로 실컷 웃을수 있다고 해서 극한직업을 관람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코미디 영화인줄만 알고 영화관에 갔던 저는 영화를 보는 내내 유쾌하고 실컷 웃긴 했지만 영화속에는 대한민국의 현실이 많이..

커피프렌즈 에그 베네딕트 만들기 [내부링크]

커피프렌즈 6회에 나온 굉장히 먹음직스러운 에그베네딕트 메뉴가 공개됐어요~ 저도 좋아하는 메뉴라 레시피가 궁금했습니다. 에그베네딕트를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홀랜다이즈 소스가 핵심이라고 하네요~ 꿀..

샹탈무페 좌파 포퓰리즘을 위하여 [내부링크]

얼마전에 '우리는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가'를 읽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신자유주의' 서사로 우리가 어떻게 정체성이 형성되었는지 정신분석학적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정치인이 쓴 이 책은 정치학적..

스카이캐슬 책 우리는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가 [내부링크]

SKY캐슬 13회에서 이수임이 읽고 있었던 책으로 유명합니다. 이 책을 읽고 스카이캐슬을 보면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 더욱더 잘 와 닿습니다. 이 책은 과거의 정체성은 종교가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현대..

알리타 배틀엔젤 리뷰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알리타의 인물 관계도 줄거리 요약 때는 26세기 굉장히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세계 배경입니다. 모두가 갈망하는 공중도시 '자렘'은 피라미드 최상위층들이 사는 부유한 도시입니다. 이곳은 '노바'라는 지도자..

커피프렌즈 뱅쇼 (Vinchaud) 와인에빠진귤 [내부링크]

커피프렌즈에서 신메뉴 과일슬라이스를 끓여 와인을 부어만든 뱅쇼를 선보였어요. 우선 사과를 준비해서 슬라이스로 썰어줍니다. 레몬도 마찬가지로 슬라이스 하구요. 귤도 마찬가지로 슬라이스 해줍니다. 레..

커피프렌즈 오픈토스트 만들기 [내부링크]

커피프렌즈팀에서 치즈베이컨 토스트보다 간편하게 만들수 있는 신메뉴가 나왔습니다. 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수 있어요. 우선 접시를 준비해주시고 두꺼운 식빵을 올려줍니다. 식빵의 가운데부..

스카이캐슬 20회 줄거리 결말해석 [내부링크]

"아이가 바꿔치기 당하지 않았지만, 한서진과 김주영의 대사에서 역시나 제아이만 챙기겠다는 욕심 때문에... 설마 내아이는 아니겠지. 내아이는 문제없어. 라는 태도로 다른아이들을 몰아부치기 때문에 결국 자기..

엘리시움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선택받은 인류 단 1%만 살수 있는 곳 '엘리시움' 주인공 맥스는 로봇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로봇은 모두 엘리시움으로 보낸다. 노동자들이 지구에서 열심히 일한 노동의 대가..

트렌드 키워드 가상현실 VR, AR [내부링크]

네덜란드의 미래학자 리처드 반 후이동크는 말했다. "가상현실 기술이 개입한 순간 어느 쪽이 진짜라고 말하기가 어렵게 된다."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술을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 기술을 응용..

트렌드 키워드 생체인식 [내부링크]

"생체인식은 한때 할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정부 기관들의 일급 기밀 프로젝트에서나 등장하던 것이었으나 오늘날의 생체인식 기술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대중적 기술 이 되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 메헤디 하..

주자학의 나라 조선 [내부링크]

조선이 탄생한 계기는 세습 귀족들이 주요 관직을 돌아가며 맡았고, 기득권이 굳어질 대로 굳어져서 어떤 개혁도 먹혀들지 않았다. 고려 말의 신진 사대부들은 부모를 잘 만난 덕에 관료가 된 사람들이 아니라, 과..

논리의 역설Paradox [내부링크]

소피스트 학자에게 한 청년이 찾아와 변론을 배우기를 청했다. 소피스트는 대가로 100량을 요구했다. 청년은 비싸다며 50량은 먼저 주고 나머지 50량은 훌륭한 변론가가 된 다음 주기로 했다. 그 청년은 열심히 공..

왕이 된 남자 8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 줄거리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구덩이에 빠져있던 하선에게 무영이 찾아왔다. 무영은 하선을 구덩이에서 빼내고 "나는 전하께 네놈 목을 가져가야 한다. 멀리 떠나라"라고 말했..

콜24 김유철 장편소설 [내부링크]

여자의 등은 단호하게 하늘을 향하고 있다. 등을 돌린 채, 저수지의 바닥을 바라보고 있다. 바닥의, 깊은 어둠을 굽어보고 있다. 창백한 어둠 속에 시선을 풀어 쏟아지는 눈물을 닦지도 못하고, -조동범의 시 저수..

왕이 된 남자 7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 줄거리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강녕전으로 들어선 하선. 하선은 굳은 표정을 지은 조대관을 보고 " 어찌 표정이 그러하냐. 내가 늦어서 화났느냐, 미안하다 "고 말했다. 강녕..

스카이캐슬20회 결말예상 [내부링크]

※ 결말예상은 틀렸지만 결국 제 자식만 잘되게 하려는 욕심때문에 다른 부모의 자식들을 죽게 만든다는 메시지는 맞았네요. 6회 과거회상씬에서 ‘간호조무사 김은혜’라는 대사가 정확히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풍선이 가져온 나비효과 [내부링크]

MIT 대학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는 천체의 운동까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현대 과학이 날씨 하나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품었다. 그는 이 의문에 접근하기 위해 가상 실험을 해보..

스카이캐슬 19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김주영은 한서진에게 시험지를 내밀면서 말한다. "신아고 중간고사 시험지입니다." "이번에도 예서는 전과목 만점을 받을겁니다." 한서진이 우리 예서가 걸린 문제라고 신아고 누가 걸려있는 거냐고 물어본다. "..

완벽한 공부법 요약 성공적인 목표 설정은 따로 있다 [내부링크]

목표가 중요한 이유 첫째, 목표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목푝가 없음ㄴ 행동을 제대로 계획하기도 조직화 하기도 힘들다. 갈팡질팡 방황하며 그저 시간만 흘려보낼 가능성이 크다. 둘째,..

완벽한 공부법 요약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기억 전략1 : 시험 효과 2006년 워싱턴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 관련 짧은 에세이를 읽게 했다.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는 에세이를 다시 공부하라고 했고 다른 그룹 학생들은 바로 시험을 보았다. 다시 공부한..

완벽한 공부법 메타인지 요약 [내부링크]

메타인지는 1976년 미국의 발달심리학자인 존 플라벨이 만든 용어다. 메타는 about의 그리스어 표현으로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을 말한다. 내가 뭘 알 알고 뭘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이..

넷플릭스 킹덤 후기 줄거리요약 [내부링크]

창궐과 비교하자면 킹덤은 드라마 시작부터 이미 왕은 죽어있다.그러나 왕이 죽으면 세자가 왕이 되기에 죽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창궐은 왕이 살아있다가 나중에 좀비가 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영의정 조학 주는..

하인리히의 법칙 작은 징조와 큰 재난 [내부링크]

제비가 낮게 날면 곧 비가 온다. 어린 시절에 어른들로부터 자주 듣는 말이었다. 제비가 낮게 나는 것은 먹이인 잠자리가 낮게 날기 때문이다. 잠자리가 낮게 나는 것은 공중에 습기가 많아 날개가 젖기 때문이다...

팟빵 오디오북 김현 시인 당신의 슬픔을 훔칠게요 [내부링크]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 아이폰을 사용하던 나는 '팟캐스트' 라는 것을 알게 되어 '나는 꼼수다'로 시작해 '지대넓얕'까지 다양한 오디오를 팟캐스트로 들어왔다. 지금도 아이폰 유저 지만 팟빵 플랫폼이 나오고..

왕이 된 남자 6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 줄거리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신치수는 주호걸을 죽이려고 했으면 끝까지 확인하고 처리해야 한다고 아들 신이겸을 나무라면서 따귀를 때렸다. 한편 하선이 잠들어 있을때 연..

레밍 신드롬lemming syndrome [내부링크]

인간은 위급 상황에서는 합리적으로 생각할 겨를이 없다. 이때는 이성이나 논리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남의 행동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생긴다. 이는 일종의 군중 심리로 다수가 가는 길이 안전할 것이..

왕이 된 남자 5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도승지 이규는 하선이 왕으로 있을때 자신이 꿈꿔오던 세상을 한번 만들어 볼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하선을 칼로 찔러 이헌과 똑같은 상..

인간의 판단은 믿을게 못된다? [내부링크]

이탈리아에서 한 교수가 고안한 가상의 설문이다. 여기 고위 공직에 출마한 세 사람의 후보가 있다. 여러분은 누구를 선택하겠는가? A 후보 : 젊어서부터 술, 담배 마약을 했던 불량소년이었다. 숨겨둔 여자와 자..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16회 최종화 결말해석 줄거리 [내부링크]

유진우가 머물던 호텔에 도착한 박선호 이사는 차병준 교수가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박선호 이사는 전화를 받고 차병준 교수가 몰래 서버를 열어달라고 부탁한 것을 알게되었다. 성당에 도착한 유진우는 천..

스카이캐슬 강준상과 레미제라블 자베르의 공통점 [내부링크]

진실은 수만 조각 깨진 거울인데, 사람들은 내 작은 조각이 전체인줄 아내. -리처드 버턴 Richard Burton, 리처드 버턴의 이 말을 나는 이렇게 바꿔서 사용하고 싶다. 세상은 수만 조각 깨진 거울인데, 사람들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5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민주가 다급하게 희주를 부르고... 희주가 밖으로 나가자 지금까지 행방불명이었던 정세주가 집에 돌아와있다. 박선호 이사는 게임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유진우가 작년부터 얘기했다고 차병준교수에게 분노에..

넷플릭스 킹덤 원작 신의나라 버닝헬 김은희 작가 [내부링크]

넷플릭스에서 1월25일 방영예정인 김은희 작가의 드라마 '킹덤' 알고보니 원작이 있었다. 바로 만화 '버닝헬'의 수록되어 있는 ‘신의나라’가 킹덤의 원작이다. 책을 보고나니 영화 '창궐'이 이 만화를 굉장히 많..

스카이캐슬 18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문제집을 갈기갈기 찢고있는 예서. 지금까지 타인의 시선에 맞춰 가짜 인생을 살아온 예서네 가족들. 끝까지 타인의 시선을 포기하지 않는 한서진 때문에 예서는 스스로 문제집 처럼 자신의 삶을 갈기갈기 찢어버..

스카이캐슬 18회 강준상의 변화? [내부링크]

스카이 캐슬의의 강준상은 여러 개의 깨진 거울 조각 중 어머니가 선택해준 거울 조각 삶을 살고 있었다. 자신이 살던 거울 조각이 깨져버리자 뒤늦게 정신을 차리고 세상에는 여러 개의 거울 조각이 있다는 것을..

커피프렌즈 신메뉴 우유에 빠진 귤 NEW 음료3종 레시피 [내부링크]

NEW 음료 3종 우유에 빠진 귤, 라테에 빠진 귤, 초코에 빠진 귤, 비주얼이 참 먹음직 스러워 보인다. 먼저 귤청을 컵 맨 바닥에 깔아주고, 달달한 연유를 부어준다~! 메뉴에 이름답게 귤이 우유에 빠져야 하니..

커피프렌즈 신메뉴 뉴프렌치 토스트 레시피 [내부링크]

커피프렌즈 신메뉴가 드뎌 공개되었다. 이번에 선보인 신메뉴는 저번 메뉴보다 더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굉장히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의 뉴프렌치 토스트 커피프렌즈를 보고 주말에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뉴..

스카이캐슬 17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16회 마지막 장면에서 혜나가 자신의 딸임을 알게되고 강준상이 절규하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전부 기말고사 시험지와기말고사 예상문제 증거자료로 제출할꺼에요. 혜나의 목소리가 녹음된 파일을 들은 한서진은..

커피프렌즈 신메뉴 치즈베이컨 토스트 레시피 [내부링크]

커피프렌즈팀에서 아무래도 메뉴가 부족해서 손님들이 적은것 같다는 의견이 나와서 신메뉴를 추가하였다. 이름하여 건강의 유혹을 단짠으로 극복 '치즈베이컨 토스트' 굉장히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의 치즈베이컨..

완벽한 공부법 요약 #1 믿음 [내부링크]

Chapter #1 믿음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 세계적인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은 1964년 동료인 스티브 마이어(Steve Maier)와 실험을 시행한다. 우리 속에 개를 가두고 무작위로 예고..

2019년 최저임금 및 아동수당 확대! 달라지는 제도들 알아보기 [내부링크]

2018년부터 핫이슈였던 2019년 최저임금 인상! 최저임금이란, 상용근로자는 물론 임시직, 일용직, 시간제, 외국인 근로자 등 근로기준법에 해당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해당이 됩니다. 2019년 최저임금 얼마? 2019..

연말정산 자동계산 모바일과 Pc로 알아보는 방법 [내부링크]

연말정산 자동계산 모바일과 Pc로 알아보는 방법 2019년 연말정산이 시작된 가운데 내가 돌려 받게 될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연말정산 서류를 준비하고 난 후, 올해는 13월의 월급이 될..

왕이 된 남자 4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이규가 하선에게 너무 방심하는 것 같다고 이제 슬슬 전하가 아닌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올 거 같다고 하선에게 말한다. 전하였으면 자신을 물..

카타나 코믹스 사랑의 작은 순간들 리뷰 [내부링크]

이 책의 저자 카타나와 남자친구 존의 일상적인 사랑 이야기를 만화로 그려서 SNS에 올리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내고 책으로까지 출판되었다. 책 제목은 사랑의 작은 순간들이지만 행복의 작은 순간들로..

왕이 된 남자 3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왕이 된 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s://wonysworld.tistory.com/258 이규는 살겠다고 도망쳐놓고 왜 다시 돌아왔냐고 묻는다. 하선은 자신의 동생 달래를 범한 좌상의 아들 김이겸을 죽이고 싶다고 한다. 하선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4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고유라와 그의 매니저가 싸우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매니저가 고유라에게 내일 참고인 출석 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우리 엿먹은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고유라는 무슨일이냐고 오히려 화를낸다. 그렇게 둘은 싸우..

책 리뷰 타인의 얼굴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연구소에서 일하던 주인공은 액체질소 폭발로 얼굴에 심한 화상을 입게 된다. 주인공은 얼굴에 붕대를 하지 않으면 밖에 나갈수 없을 지경에 이른다. 화상을 입어 손상된 얼굴을 되찾고 다시 인간관계를 회복하기..

스카이캐슬 김주영과 예서의 관계 [내부링크]

스카이캐슬을 재미있게 보고 있는 나는 다른 사람들에 의견도 궁금해서 본 방송할 때 실시간 채팅 을 볼 때도 있고 각종 커뮤니티나 웹에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읽어본다. 그리고 많은 사람 들이 김주영과..

스카이 캐슬 16회 줄거리 스포 [내부링크]

예서는 침대에 누워 잠들어있다. 그리고 곧 한서진이 들어오고 예나가 잠결에 하는 말을 듣게된다. "미안해... 혜나야 미안해.. 정말 미안해..."라는 말을 듣게 되고 한서진은 우리 예서가 그럴리가 없어...라고..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3회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최양주 팀장은 누군가 볼까봐 두리번 거리면서 유진우 대표를 만난다. 유진우는 최양주 팀장에게 무기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최양주 팀장은 이와중에도 게임 하려고 그러시는거냐고 반문하지만 계속되는 부탁..

비트겐슈타인의 그림이론 [내부링크]

비트겐슈타인은 1918년, 오스트리아 제국이 패하여 이탈리아 전선에서 포로가 되기까지 전쟁터에서 보낸 5년동안, 그동안의 철학적 작업들을 정리하여 '논리철학논고'를 출간했다. 이 책은 매우 광범위한 주제를..

이진우 교수의 철학강의 의심의 철학 [내부링크]

이 책의 제목처럼 모든것을 의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철학자들을 소개한다. 역사를 의심한 마르크스부터 신을 의심한 니체, 의식을 의심한 프로이트, 존재를 의심한 하이데거, 언어를 의심한 비트겐슈타인 등..

스카이캐슬 스포 결말은 예측대로? [내부링크]

웹상에서 풍문처럼 떠도는 스카이 캐슬 스포를 모아 봤습니다. 이중에 이미 어느정도 맞는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처음에 안보다가 중간에 탑승해 재미있게 보고있는데 결말이 정말 궁금해집니다. 1. 혜나는..

스카이 캐슬 (SKY 캐슬) 혜나의 추락은 예고되어 있었다. [내부링크]

요즘 굉장히 핫한 드라마 스카이캐슬은 끊임없이 결말이 스포되었다는 글이 쏟아진다. 그만큼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한몸에 받는 드라마이기 때문에 결말에 관심이 쏠리수 밖에 없다. 스카이 캐슬은 대한민국 교..

영화 킹덤오브헤븐의 배경 십자군 전쟁 [내부링크]

이슬람 경전 <코란>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무슬림의 신과 기독교의 신은 같은 한 분의 신이시니, 우리는 그분께 순종함이라. 두 종교의 차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의 아들로 보느냐, 단순한 선지자 가운..

영화 원더우먼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브루스 웨인이 보낸 사진을 보는 장면에서 영화가 시작된다. 그리고 과거... 원더우먼의 어린시절로 돌아간다. 원더우먼의 이름은 다이애나다. 여전사들만 사는 데미스키라에서 태어난 다이애나. 그녀 역시 아마..

2019 신년콘서트 BEST OF THE BEST [내부링크]

예매하로 바로가기 http://art.incheon.go.kr/index.do 할인 혜택 적용 시 해당사항을 준수하셔야하며, 그렇지 않을 시에는 공연당일 현장에서 차액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모든 할인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왕이 된 남자 2회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드라마 왕이된남자 1회리뷰 먼저보기 http://wonysworld.tistory.com/258 자신을 대체할 사람이 생기자 바로 궁을 떠나겠다고 말하는 이헌. 요 근래 잠을 한숨도 자지 못했다고 말하고는 이헌은 발길을 옮긴다...

자유와 평등으로 치른 인류의 성인식 프랑스혁명 [내부링크]

혁명가 생쥐스트(Louis A.L.de Saint-Just, 1767~1794)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자유는 폭풍우처럼 몰아쳐서 천둥처럼 승리할 것이다. 전체 유럽인구의 5분의 1일 모여있던 18세기 프랑사는 당장이라도 빅뱅이..

왕이 된 남자 1회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왕의 몸은 많이 편찮아 보이고 그 곁을 세자 이헌은 동생이 지키고 있다. 임금 곁으로 다가간 이헌. 동생을 지켜달라고 말하는 왕에게 부탁은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며 핀잔을 주는 이헌. 왕이 말하길 '네놈의..

노자 도덕경 리뷰 [내부링크]

요즘 서양에서 노자철학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는 노자철학에 관심이 생겼다. 나는 서양철학에 관련된 책들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떠한 사상 때문에 서양에서도 관심받..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2회 줄거리 결말예상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집으로 들어온 희주 유진우에게 전화를 해보지만 받지 않는다. 걱정이 된 희주는 집 밖으로 나와 둘러보다가 유진우가 차안에 있는것을 발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11회 줄거리 결말예상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희주는 급하게 무언가를 찾다가 어디론가 전화한다. 스페인 알함브라 궁전의 관리인에게 연락해서 도와달라고 도움을 요청한다. 그리고 관리..

철학입문 철학 역사를 만나다 요약 리뷰 저자 안광복 [내부링크]

철학은 파편처럼 흩어진 역사적 사실들을 의미있게 엮어 주는 날실이고, 역사는 허공에 떠도는 사변들을 현실로 풀어 주는 씨실이다. 이 책의 맨 첫페이지에 있는 문장이다. 역사에서 철학적인 질문을 던진다. 앞..

커피 프렌즈 백종원레시피 흑돼지 토마토스튜 [내부링크]

백종원 선생님은 삼겹살이나 목살 대신 제주도 흑돼지 앞다리, 뒷다리살을 추천하셨다. 넓게 펼쳐져있는 토마토스튜에 들어갈 재료들. 굉장히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홀 토마토는 따로 만들어야하지만 만들기가..

커피 프렌즈 백종원레시피 귤카야잼 토스트 만들기 [내부링크]

카야잼은 싱가포르 대표적 잼으로 코코넛과 달걀, 판단잎을 첨가하여 만든다. 그러나 커피 프렌즈의 백종원 레시피의 귤카야잼은 판단잎 대신에 귤을 넣어서 만든다. 잼 믹스 만들기 위해서는 달걀(왕란), 코코넛..

커피 프렌즈1회 양세종 유연석 손호준 귤카야잼 토스트 [내부링크]

평상시에 카페를 굉장히 좋아해서 주말마다 거의 카페를 간다. 그러나 내가 좋아한다고 다 사업을 할 수는 없는 터라 창업은 시도도 하지 않았다. 나 같이 카페를 좋아하고 창업도 해보고 싶지만 좋다고 무작정 창..

레미제라블 민중의 노래 Do you hear the people sing [내부링크]

Do you hear the people sing? 민중의 노래가 들리는가? singing a song of angry men 성난 자들의 노랫소리가? It is the music of a people who will not be slaves again! 다신 노예로 살지 않겠다는 결의에..

알라딘 굿즈 무민 스노우볼 움베르트 에코 푸코의 진자 리커버 [내부링크]

이완배 기자의 경제의 속살을 들을 때마다 텍스트로도 읽고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던 찰나 책으로 출판되어 바로 구매하였다. 몇 달 전에 책 표지가 너무 예뻐서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리커버 에..

알라딘 굿즈2019년 도라에몽 다이어리 [내부링크]

책을 5만 원 이상 구입하면 마일리지 2500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알라딘 굿즈 2019년 도라에몽 다이어리. 너무 귀엽게 누워있는 저 자태를 보고 사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 옆에 눈을 감고 살포시 앉아있는 삐약..

레미제라블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영화의 시작은 웅장한 음악과 카메라뷰가 커다란 배를 지나가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많은 사람들이 굵은 노끈을 당기고 있다. 그리고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교도관 자베르. 그리고 카메라는 수감자들을 차례차..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0회 줄거리 결말예상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이슬람 전사들에 둘러싸인 유진우의 비서는 눈에서 렌즈를 제거해보지만 그래도 이슬람 전사들은 사라 지지 않는다. 결국 수많은 적에게 둘..

킹덤 오브 헤븐 감독판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리들리 스콧의 영화는 거의다 봤다. 영화관에서 못 본 것은 집에서라도 다 챙겨 봤을 정도로 리들리 스콧 감독의 팬이 됐다. 그의 영화에서 가장 좋았던 영화는 프로메테우스, 블레이드 러너 그리고 킹덤 오브 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9회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퀘스트를 하러 그라나다로 떠나는 진우 생명력 물약, 화염방사기 등 아이템을 챙겨간다. 정세주는 기차에서 사라졌다. 바르셀로나에서 기차를..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영화의 시작은 라이브 에이드 오르기 직전 무대 뒤에 신이 난 프레디 머큐리를 비춰준다. 그리고 과거로 돌아가 이민자 출신 파록버사라(프레디 머큐리)가 공항에서 수하물 관리하는 노동자로 일하면서 음악의 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로그인하기 줄거리 요약 1~6회 [내부링크]

등장인물을 잘 모르겠다면? http://wonysworld.tistory.com/220 비즈니스 차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방문한 IT 투자회사의 대표 '유진우' 한밤중의 의문의 전화를 받게된다. 전화를 건 것은 AR게임 프로그래머 '..

마틴 셀리그먼의 학습된 무기력 [내부링크]

세계적인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은 1964년 동료 스티브 마이어와 실험을 시행한다. 우리안에 개를 가두고 무작위로 예고 없이 5초 동안 전기 충격을 가한다. 우리 안에 개들이 처한 상황은 달랐다. 한 우리에 갇..

트렌드 인사이트 2030 요약 리뷰 [내부링크]

60개의 키워드와 6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 경제, 정치, 사회, 과학, 기술 순서로 시작한다. 한가지 키워드를 다루고 나서 시사점으로 정리되어 있고, 활용법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도움을 주는 문장들이 있다..

인턴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70세의 벤이 공원에서 체조를 하는 장면에서 영화는 시작한다. 벤은 아내가 죽고, 은퇴후 해외여행도 다니고 요리도 배우고 중국어도 배우고 기타등등 취미활동을 했지만 무언가 허전한 마음을 달랠수가 없었다...

범블비 쿠키영상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요약 범블비는 트랜스포머 1편 이전 이야기로 돌아간다. 영화의 첫 장면은 ‘사이버 트론’에서 오토봇과 디셉티콘이 전투를 하고 있다. 전쟁의 위기에 몰리자 옵티머스 프라임은 나중을 기약하기 위..

소유할것인가? 체험할것인가? [내부링크]

1999년 조지프 파인과 제임스 길모어는 저서 <체험의 경제학>을 통해 21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소비자 문화를 예측했다. 오랜 세월 문제없이 작동했던 기존 마케팅 모델의 시대가 가고, 고객의 삶에 깊숙..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8회 줄거리 요약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유진우는 그라나다에서 바르셀로나로 향하는 기차 의자에 앉아 창밖에 희주를 보며 헤어지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6회에 마지막 장면이다. 마..

게오르그 빌 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생애 [내부링크]

게오르그 빌 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은 1770년 8월 27일 뷔르템베르크 공장력의 수도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다. 헤겔은 전형적인 부르주아 가문의 아들이었다. 헤겔의 어머니는 뷔르템베르크 고등법원 변호사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7회 줄거리 요약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한 성당에서 ‘차형석 추모식’을 진행하고 있는 도중 스페인에서 돌아온 유진우가 들어온다. 그리고 자리에 앉아 차형준 교수와 대화에서 “..

아쿠아맨 쿠키영상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아틀라나 여왕은 가문끼리 맺어진 정략결혼을 원치않아 도망치다가 부상을 입고 해변가 근처에 쓰러져있는 것을 한 등대지기가 발견한다. 등대지기는 쓰러져있는 여왕을 등에 업고 집으로 데려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결말예상 (1~6회를 보고) [내부링크]

※제목처럼 어디까지나 ‘결말예상’이라서 틀릴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유진우(현빈)는 지나치게 현실같은 게임으로 현실과 게임을 구분할수 없는 정신병에 걸린것 같다. 1~6회 볼때..

백기사 신드롬 나는 늘 베풀면서도 왜 배신감을 느끼는 걸까? [내부링크]

1. 상대를 처음 만났을 때, 내가 그의 우상이 된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 백기사는 상대의 우상이 되거나 존경을 받고 싶어 한다. 나의 자질이 비현실적이거나 부풀려진다 해도 상관없다. 반면에 균형..

제주항공 특가 누적 6천만명 돌파기념 [내부링크]

누적 탑승객 6000만 명 돌파를 기념해서 제주항공은 ‘찜’ 특가항공권을 판매한다. 12월 25일 오후 5시까지 예매할 수 있다. 탑승 일을 기준 2019년 3월 31일부터 10월 26일까지 이용할 수 있고, 예매는 홈페이지..

마시멜로 실험은 틀렸다 "아이 의지보다 환경이 더 중요하다." [내부링크]

마시멜로 실험은 스탠퍼드대학교의 심리학자 월터 미셸이 1960-1970년대에 걸쳐 3~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의지를 시험해 본 간단한 실험이다. 선생님이 아이에게 마시멜로를 보여주고 이렇게 말한다. "지금..

책 리뷰 아홉 소리나무가 물었다 [스토리 공모대전 우수상 ] [내부링크]

줄거리 요약 택시기사는 며칠째 편두통에 시달리고 있었다. 막 도당 마을로 향하는 국도로 접어들때 아내에게 걸려온 전화를 받았다. 그는 도당마을에 무서운것이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그 무서운것이 있는..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6회 줄거리 및 결말예상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6회는 가상공간의 진전은 거의 없었고 로맨스 진전을 위한 블록을 쌓는듯한 느낌이었다. 병원에 입원해있던 유진우(현..

소설 아홉 소리나무가 물었다 에서 문장모음 [내부링크]

프롤로그 옛날에 소리나무 놀이가 있었다. 마을에 소리나무들이 찾아오면 놀이 가담자들은 소리나무들과 얼굴과 마주하고 몇 날 며칠을 두드리며 놀았다. 놀이가 끝나면 소리나무들은 물었다. 내가 누구야? 마을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5회 줄거리 및 리뷰 [내부링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인물관계도 http://wonysworld.tistory.com/220 유진우와 차형석은 3회에서 게임에 접속해 결투를 벌였었다. 게임속에서 유진우가 승리했다. 차형석의 캐릭터는 죽음에 이르렀지만, 현실에서..

세익스피어 햄릿 명대사 [내부링크]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참혹한 운명의 화살을 맞고 마음속으로 참아야 하느냐 아니면 성난 파도처럼 밀려오는 고난과 맞서 용감히 싸워 그것을 물리쳐야 하냐느. 어느 쪽이 더 고귀한 일일까. 남은 것..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1회 줄거리 인물관계도 [내부링크]

아내가 '나인'과 '인형왕후의 남자'를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저 두 드라마를 창작한 송재정 작가의 작품이다. 나는 나인은 못봤지만 인현왕후의 남자는 아내와 같이 재미있게 봐서 같..

처음읽는 서양 철학사 에피쿠로스 아우구스티누스 [내부링크]

서양 철학사를 굉장히 쉽게 읽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읽어본 철학 책 중에 가장 쉽게 쓰여있는 것 같다. 아무리 쉽게 쓰려고 해도 한계가 있는 분야가 있다. 철학이 그렇다. 그러나 이 책은 처음 읽는 초심자도 이..

알쓸신잡3 책추천 내 어머니 이야기, 통제불능, 침묵의봄, 밤하늘 아래 [내부링크]

알쓸신잡3 최종회에서 편집된 부분중 아쉬웠던 장면을 선별해서 보여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출연자들이 책한권씩 추천해주었다. 많은 사람들이 김상욱교수에게 과학책 읽고싶은대 한번도 읽어본적이 없어요 뭐..

스타벅스STARBUCKS 의 역사 [내부링크]

제일 처음 오픈한 스타벅스 매장은 1971년 미국 시애틀이다. 영어 교사 제리 볼드윈, 역사 과목 교사 제프 시글, 작가 고든 보커라는 세 명의 동업자가 커피매장을 오픈한것이다. 그들과 친분이 있던 알프레드 핏..

일본 교토여행 단풍명소 에이칸도 젠린지 [내부링크]

에이칸도는 히가시야마 산 산기슭에 서 있는 한적한 고찰이다. 853년 신죠 소즈에 의해 창건되어, 863년 세이와 천황에게 젠린지라는 절 명을 하사받았다. 모든 건물은 넓은 자연과 일체가 된 긴 회랑으로 연결되..

'서울 하루 출생 200명선 첫 붕괴' 본격적인 출산율 감소 [내부링크]

서울 하루 출생 200명 선 첫 붕괴 '고령사회'진입도 코앞이라는 연합뉴스의 기사를 보았다. 출산율이 문제다. 출산율이 떨어진다. 고령사회로 진입할 거다.라는 이야기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매번 이슈가..

일본 교토여행 기온거리 맛집 오야꼬동 히사고 [내부링크]

바쁜 여행 일정을 소화하다 보니 너무 배가 고팠다. 오늘 하루 얼마나 걸었을까? 궁금해서 캐시 워크 어플을 실행하고 몇 걸음 걸었나 확인하였다. 세상에... 20,000걸음 넘게 걸었다. 어쩐지... 다리도 너무 아프..

일본 교토여행 도후쿠지 단풍 [내부링크]

아내는 교토의 도후쿠지는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하고 숨은 명소라고 소개했다. 벚꽃, 단풍나무를 좋아하는 나는 잔뜩 기대감을 안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도후쿠지를 향해 걸었다. 도후쿠지에 도착해서 티켓을 끊..

일본여행 교토 후시미 이나리 신사 [내부링크]

금각사에서 밖으로 나왔을 때 점심시간이 되었다. 배가 고픈 우리는 가까운 음식점을 찾아 들어갔다. 마침 눈앞에 우동집이 하나 있었다. 미리 알아보지 않고 바로 보이는 곳으로 들어갔지만 맛은 상당히 괜찮았다..

일본여행 교토단풍 스타벅스 금각사 [내부링크]

오사카에서 열차를 타고 출발해서 교토에 도착했다. 우리가 예약한 호텔 바로 옆에 운 좋게 스타벅스가 있어서 카페인이 당기던 나는 스타벅스부터 가서 카페인을 충전하고 가자고 말했다. 일정이 타이트했던 우..

알쓸신잡3 강화도 신미양요 병인양요 젓국갈비 고인돌 뉴트로카페 [내부링크]

젓국 갈비 알쓸신잡 3 강화도 편은 젓국갈비의 유래로 시작하였다. 젓국 갈비의 유래는 몽고에 대항하기 위해 고려 왕실의 수도를 개성과 가까운 강화도로 옮기고, 왕에게 진상할 음식으로 강화의 특산물을 모..

일본 오사카 여행 24시 이치멘 라멘 [내부링크]

오사카에서 하룻밤 자고 일어난 다음날 아침 라멘을 먹기로 해서 도톤보리에 있는 이치멘으로 향했다. 바깥에서 보는 외부 인테리어는 한눈에 봐도 일본 음식점 느낌이 난다. 처제의 말에 따르면 블로그 보면 모..

일본 오사카 여행 현지인맛집 오코노미야끼 아베돈 [내부링크]

하루카스300에서 야경을 보고 들뜬 마음에 지하철역 지하도에 있는 아베돈에 도착했다. 여기에서도 인내의 시험은 끝이 나지않았다. 줄이 상당히 길고 입장하는 시간도 더디었다. 그러나 한국어는 거의 들리지 않..

일본여행 도요토미 가문의 몰락 오사카성 [내부링크]

일본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가보고 싶었던 곳이 교토 그리고 오사카성이었다. 드디어 가보고 싶었던 오사카성에 오게 되었다. 모든 여행에서 느끼는 것처럼 TV에서 보던 것과 달리 사람이 너무 많아서 제대로 구..

일본여행 오사카 야경 하루카스300 [내부링크]

하루 카스 300은 백화점, 미술관, 레스토랑 등 다양한 시설이 있는 복합 쇼핑몰이면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타워 역할도 한다. 입장료는 어른 15,00엔 중고생 1,200엔 초등학생 700엔 유아(4세 이상) 500엔이다..

오사카 여행 모토무라 규카츠 [내부링크]

우리는 호텔 체크인을 끝내자마자 점심을 먹으로 도톤보리로 향했다. 이번 오사카 여행 설계를 담당한 처제는 열심히 인터넷을 검색해 여기가 규가츠가 맛있다고 하였다. 처제 뒤를 졸졸 따라다니다보니 오사카 모..

가짜뉴스 구별법 헥터 맥도날드의 만들어진 진실 [내부링크]

세상에는 수많은 진실들이 있다. 언론, 마케팅담당자,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유리한 진실들만 이야기 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진실이 숨어있다. 저자는 이를 '경합하는 진실'이라고 말한다. 밑에 예를..

알쓸신잡 서산당진 유시민 한우목장 심훈기념관 [내부링크]

한우목장은 동글동글한 야산의 나무들을 다 깎아버리고, 초지를 조성하여 소를 키우고 있다. 한우목장은 전 국무총리 김종필이 5.16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고 이인자 자리에서 밀려나서 국가 산업을 이유로 69..

알쓸신잡3 서산당진 김영하 해미읍성 개심사 [내부링크]

만유인력의 법칙은 간조와 만조가 지구에 작용하는 중력과 원심력 때문에 발생한다. 즉, 지구의 물이 달에 끌려가서 생기는 것이다. 이번 수능에 나온 31번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지구에 작용하는 원심..

오사카 여행 88호텔 후기 [내부링크]

오사카 간사이 공항 도착 후 우리 부부는 공항에서 처제를 만났다. 원래 둘이 여행 갈 계획이었으나, 처제도 합류하고 싶다고 해서 여행 인원이 갑자기 3명이 돼버렸다. 일정은 하루 오사카 이틀 교토 여행을 하..

오사카 여행 인천공항 마티나 라운지 골드 국민로블카드 혜택 [내부링크]

우리 부부는 거의 1년에 한 번 이상 해외여행을 다녀서 국민 로블 카드를 작년에 발급받았다. 올해 카드 혜택을 사용하지 않아서 혜택을 사용하기 위해 일본 여행을 계획했다. 국민 로블 카드가 있으면 동남아까..

교토여행중 스타벅스 다이어리 텀블러 구매 [내부링크]

일본 교토 여행 중에 커피를 마시려고 스타벅스에 들렸다가 다이어리가 눈에 띄어 바로 구매했다. 한국에서 파는 다이어리와 느낌이 많이 다르다. 속지 안에 그림이 한국 거와 다르고 다이어리 두께에서도 차이가..

e-프리퀀시 2019스타벅스 다이어리 [내부링크]

스타벅스에 해마다 하는 이벤트 e-프리퀀시를 다 모아서 다이어리를 받았다. 미션 음료 3가지 음료 중 그나마 레몬 진저 차이 티가 먹을만했다. 토피 넛 라떼, 토피 넛 프라푸치노는 너무 달아서 내 취향은 아니었..

고디바 초콜릿 기원 고디바 부인 이야기 [내부링크]

고디바는 11세기 중세의 영국 코벤트리Coventry시의 영주, 레오프릭 3세의 부인이다. 악독한 탐관오리였던 영주의 만행, 즉 과도한 세금 징수와 폭정에 시달린 백성들은 아내인 고디바 부인을 찾아가 선처를 베풀..

알쓸신잡3 부산 최민식갤러리 가야의흔적 임나일본부설 방사능 [내부링크]

알쓸신잡팀 중 유시민 작가와 유희열은 제일 먼저 최민식 갤러리에 방문하였다. 최민식 사진작가의 거의 모든 피사체가 모두 가난한 사진이다. “가난한 사람을 찍었는데 가난이 보이는 게 아니고 사람이 보여요...

신비한동물사전1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1926년 뉴욕에는 옵큐러스라는 괴생명체가 온 거리를 쑥대밭으로 만든다. 미국의 마법의회 MACUSA의 대통령과 어둠의 마법사를 체포하는 오러의 수장 그레이브스가 옵큐러스의 흔적을 밟아가고 있을때 영국의 마법..

고대그리스 서양철학자 탈레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내부링크]

탈레스 탈레스 Thales 기원전 624년~기원전 546년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우주의 이치를 탐구하느라 하늘을 보면서 정신없이 걷다가 발밑의 웅덩이를 미처 보지 못하고 꼴사납게 넘어지고 말았다. 이것을 본..

[영국판]해리포터 영어원서 세트 리뷰 [내부링크]

해리포터 영국판과 미국판중 고민하다가 영국판이 표지 디자인이 더 괜찮아서 영국판으로 구매했다. 어차피 Ebook으로 가지고 있어서 책장에 꽂아두면 예뻐서 소장용으로 구매한거라서... 미국판하고 영국판의 차..

데이먼 나이트 단편 소설쓰기의 모든것 [내부링크]

작가의 4단계 성장과정 1단계: 자기 자신을 위해 소설을 쓰며 본질적으로 백일몽을 풀어낸다. 즐거움을 얻기 위한 나르시즘의 일종일 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소설을 쓰는게 아니다(나는 적당한 나르시..

리들리 스콧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영화를 보기전 인물관계도를 보면 이해하기가 더 수월하겠죠. 아래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 인물관계도 입니다. 후계자를 구하는 사람이 지도자가 된다고 예언을 합니다. 후계자 람세스 장군 모세는 전쟁에 참전..

책 리뷰 디스토피아 SF소설 시녀 이야기 [내부링크]

시녀 이야기는 소설을 원작으로 미드로도 제작되었다. 시녀 이야기는 종교단체가 쿠데타를 일으켜 전체주의 국가 길리어드를 세우고 그 이후 종교를 채택한 원리주의 국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상상을 기반으..

살인자의 기억법 책 결말해석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기억을 잃은 살인자 김병수는 올해 70세의 알츠하이머 환자입니다. 알츠하이머는 최근의 기억부터 점차적으로 사라져서 나중에는 어린 시절 기억만 남게 되는 병입니다. 그러한 병에 걸린 김병수는 어제 한 행동..

인도신화 인드라 와 개미 [내부링크]

"신에 대항하는 무리를 다 처치하고 우주의 질서를 세웠다. 인드라는 신들의 왕이 된다. 명성에 걸맞은 궁전을 짓기 위해 신들의 건축가 바쉬 바카라만을 불러들인다. 인드라는 바쉬바카르만에게 세상에서 가장 아..

알쓸신잡3 6.25전쟁 장기려박사 애드윈 허블과 르메르트 [내부링크]

유시민 작가에 의하면 메밀을 구할 수는 없고 근데 냉면은 먹고 싶고 대체 음식으로 만든 것이 밀면이라고 한다. 북한에서 1.4후퇴 때 피난민이 부산으로 많이 내려왔지만 메밀이 없어서 메밀 음식이 없었기 때문..

칸트의 정언명령 가언명령의 임마누엘 칸트 생애 [내부링크]

칸트의 도덕적 명령에는 가언명령과 정언명령이 있다. 가언명령은 조건부 명령이며 동시에 거래이다. 정언명령은 무조건적 명령이며 거래없는 도덕 그 자체다.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 법칙수립의..

신비한 동물사전2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개봉하는 당일 보려고 했지만 예매 타이밍을 놓쳐서 오늘에서야 보게 됐다. 일단 개인적인 평은 너무 좋았다. 1편보다 2편이 훨씬 재미있고 심도 있는 내용을 많이 다루었다. 그러나 스토리가 전체적으로 무거워진..

에리히 프롬 자유로부터의 도피 서평 [내부링크]

에리히 프롬에 의하면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고 합니다. 삶은 잠재력을 키우고 확장시키고 표현하는 내재적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삶이 방해를 받거나 개인이 고립되어 회의나 고독감과 무력감에 짓눌리..

인간의 불안은 통제할수 없는 미래에서 온다 [내부링크]

니체의 영원회귀와 인간의 불안을 다룬소재의 영화가 요즘 자주 상영되는것 같다. 니체는 삶은 끊임없는 고통의 연속이라고 했다. 매일매일 하루를 극복해야 한다. 한 문제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뉴아이패드 6세대 키보드 로지텍K480 [내부링크]

단점은 YEKBEE 블루투스 키보드보다 무게가 무겁고 크기도 크다. 장점은 가격이 YKEBEE 키보드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커서 타자를 치기가 더 편리하다. 키감도 타자기 키감과 비슷해서 타자치는 손맛도 있..

지식의 착각/나의 뇌는 나보다 잘났다/라플라스의 악마, 철학을 묻다 [내부링크]

뇌과학, 인지심리학의 관심이 생겨서 구매한 책들이다. '안도현의 가슴으로도 쓰고 손끝으로도 써라'는 책은시인은 어떻게 생각하면서 글을쓸까? 궁금해서 구매했다. 논리학, 과학철학, 윤리학 등을 연구하는 한..

이번달 구매한 책 한나 아렌트책 정치사상 세트 [내부링크]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다보니 비슷한 주제에 한나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과 악의평범성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주제로한 책들을 보고싶었다. 책은 또 다른 책을 보고싶게 만든다더니 사실인것 같..

알쓸신잡3 강원도 원기의역사와 원효대사 [내부링크]

강원도가 정서가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는 속초는 6.25전에 북한 땅이었었다. 제주, 부산, 양양 국내 3대 서핑 스팟이다. 죽도해변 38선 휴게소 중심으로 해서 곳곳마다 서퍼들이 있다. 서퍼들은 파도를 알려주는..

책 리뷰 스티븐 킹 캐리 줄거리 결말 [내부링크]

등장인물 소개 주인공 : 캐리 캐리는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로 나온다. 그리고 부모님은 열렬한 기독교 신자다. 잘못된 성 윤리관을 가지고 있어서 캐리에게 월경에 대해서도 배운 적이 없다. 어느 날 학..

영어리딩훈련 the Story of the World [내부링크]

총균쇠나 사피엔스 같은 책들을 영어로 꼭 읽어보고 싶었다. 그런데 처음부터 총균쇠,사피엔스로 읽기에는 영어실력이 부족하고 시간이 오래걸릴것 같아서 일단 쉽게 읽을수 있는 책을 먼저 읽어보기로 했다. 고..

책 리뷰 스릴러소설 정유정 종의기원 [내부링크]

이 책 제목이 종의기원인 이유는 잠에서 깬 주인공은 아무 기억도 나지 않는다. 집 주변 곳곳을 둘러본다. 그런데 무언가 심상치 않은 느낌이 든다. 집안 곳곳에 흩어져 있는 기억이 떠오를 단서들. 주인공이 점..

베블런 효과 소스타인 베블런 생애 [내부링크]

※ 베블런효과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평론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이 1899년 출간한 저서 《유한계급론(有閑階級論)》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하여 자각 없이..

에리히프롬의 생애 [내부링크]

에리히프롬(Erich Fromm)은 1900년 3월 23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정통파 유대교도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1918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는 것으로 대학 생활을 시작했는데, 1919년 여름 학..

좀비 메커니즘으로 보는 전체주의 파시즘fascism [내부링크]

좀비가 되는 메커니즘이 작품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지만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워킹데드로 예를 들면, 좀비에게 물리면 온몸이 뜯겨 과다출혈로 그 자리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물리기..

알쓸신잡3 진주성과 김시민장군 그리고 논개 와 유디트 [내부링크]

알쓸신잡 팀은 국내로 돌아와 진주에 모여 저녁식사 중에 대화를 하는 도중에 어린 시절 기억을 떠올리며 추억을 공유한다. 저녁 메뉴는 가오리무침, 육회비빔밥, 문어숙회를 주문하고 국수에는 부추(방언: 부추)..

무솔리니 전체주의 파시즘fascism이란? [내부링크]

파시즘은 원래 ‘이탈리아 전투 파쇼’의 이념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이 단체에 민족주의자, 사회주의자, 미래주의 자, 공화주의자,페미니스트 등 다양한 경력을 소유한 1사람들이 참여했다. 파시즘이라는 이름은..

파괴자들 넘쳐나는 정보가 오히려 감성에 의존하게 한다 [내부링크]

휴리스틱 투표는 인터넷 선거, SNS 선거가 될수록 그 경향성이 짙어지고 있는데 이는 후보자의 공감 능력뿐만 아니라 정보가 넘쳐나는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TV나 신문, 인터넷은 물론 SNS를 통해서도 접..

경제학콘서트의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내부링크]

워싱턴DC의 출퇴근 풍경은 런던,뉴욕,홍콩 등과 아주 똑같지는 않더라도 놀라울 정도로 닮아 있다. 패러거트 웨스트 역은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 백악관으로 이동하기 좋은 위치에 있다. 아침마다 잠에서 덜 깬..

해외다큐멘터리 부의탄생 금융왕 JP모건 토마스에디슨 니콜라테슬라 [내부링크]

JP 모건이 부를 축적한 방식은 망해가는 산업들을 통합하고, 쓰러져가는 기업들을 인수하고 흑자기업으로 탈바꿈 시켰다. JP 모건이 은행 체계를 운영하는 방식을 보면 은행이 산업을 지배하고 본질적으로는 나라..

해외다큐멘터리 부의탄생 철강왕 카네기2 [내부링크]

1600채의 집이 파괴되고 시신이 많이 훼손되어 3분의 1은 신원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은 사우스 포크 낚시 수렵 클럽 회원들을 비난했다. 그러나 회원들은 부인했다. 주민들이 소송을 걸었지만 프릭과..

해외다큐멘터리 부의탄생 철강왕 카네기1 [내부링크]

앤드류 카네기의 스승 스캇은 비 오는 날 필라델피아에 묻었다. 스승을 잃은 카네기는 상실에 빠졌다. 카네기는 학교에 다니고 싶었지만 가정환경 때문에 12세 때부터 카네기는 피츠버그 지역 철도회사에서 일을..

악의 평범성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내부링크]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06~1975)는 유대계 독일인으로 본래는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후설(Edmund Husserl, 1859~1938),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 등에게 철학을 배우고 교부..

알쓸신잡3 유시민, 김영하, 한나 아렌트, 히틀러 [내부링크]

바르덴에서 프랑스 구르 수용소로 6000명을 보냈다. 아인슈타인도 유대인이었다. 아인슈타인은 베를린 대학 교수였는데 학생들은 아인슈타인에게 돌을 던지면서 유태인이라고 배척하였다. 김상욱 교수가 말하길 독..

장하준의 경제학강의 GDP, GNP, GNI(지니계수) [내부링크]

GDP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을 계산할 때 우리는 생산량의 부가 가치value added를 더한다. 부가 가치란 각 생산자의 최종 생산량에서 중간에 쓰인 투입량을 뺀 가치를 말한다. 빵과 케이크를 파는..

할로윈데이 유래 [내부링크]

할로윈은 고대 켈트 족이 한 해의 마지막 날 치른 사윈 축제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켈트인들은 일 년이 열 달로 이뤄진 달력을 사용했으며 한 해를 네 개의 기념일로 구분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창의력을 높이고 싶다면 걸으세요. [내부링크]

학술지 '실험심리학저널' 2014년 7월호에는 걷기가 정말 창의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실렸다.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자들은 피험자가 앉아있을 때와 러닝머신에서 편안한 템포로 걸을 때 길퍼드 대체 용도 테스..

조선좀비 창궐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조선시대에 좀비가 나온다니까 굉장히 신선한 소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고민하지 않고 무조건 일단 예매했다. 이전까지 이런 영화가 없었고, 배우 캐스팅 또한 괜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재는 굉장히 좋았으..

경제학 고전 소스타인 베블런의 유한 계급론 서평 [내부링크]

소스타인 베블런은 약탈적 문화에서, 노동은 사람들의 사고방식 속에서 용맹함이 없는 허약함 혹은 주인에 대한 복종으로 여겨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열등함의 표시였고 따라서 가장 우수한 지위에 있는 남..

늑대는 어떻게 개가 되었나:사회적 고립은 외로움보다도 해롭다 [내부링크]

영국 런던대 역학·공중보건학과 앤드류 스텝토에Andrew Steptoe 교수팀은 2004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영국노화장기연구ELSA에 참여한 6,500명의 남녀 가운데 2012년 3월까지 사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비현실적 낙관주의 대다수 사람들이 자신을 평균이상이라고 생각한다. [내부링크]

탈러는 경영 관련 의사 결정(Manegerial Decision Making Class)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로 하여금 웹사이트를 통해 무기명으로 해당 학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의 질문들 가운데 하나는..

니체의 말 책속에 문장 세번째 [내부링크]

살아 있는 자신을 의견을 가져라 살아 있는 물고기를 손에 넣기 위해서는 밖으로 나가 스스로 낚아 올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의견을 가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깊이 파고들어 언어화하지 않은..

니체의 말 두번째 [내부링크]

평등에 대한 욕망 평등이라는 개념어를 즐겨 사용하는 사람은 두 두가지 욕망중 어느 한쪽을 숨기고 있다. 하나는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수준까지 끌어내리려는 욕망이다. 다른 하나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높은..

왕좌의 게임 명대사 첫번째 [내부링크]

Tyrion: Let me give you some advice, bastard. Never forget what you are. The rest of the world will not. Wear it like armor and it can never be used to hurt you. 티리온: 충고하나 하지 서자양반. 네..

영어명언 베스트 두번째 [내부링크]

Sometimes our fate resembles a fruit tree in winter. Who would think that those branches would tum green again and blossom, but we hope it, we know it. -Johann Wolfgang von Goethe- 우리의 운명은 겨..

니체의 말 책속에 문장 첫번째 [내부링크]

자신에 대한 평판 따위는 신경 쓰지 마라 누구든 자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을 알고 싶어한다. 자신을 좋게 떠올려 주기를 바라고, 조금은 훌륭하다 생각해주기 를 바라고, 중요한 인간의 부류에 포함되기를 바란다...

철학입문자도 쉽게읽을수 있는 니체의 말 [내부링크]

철학 책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도 이해할 수있을 정도로 니체의 말은 굉장히 쉽게 쓰여있습니다. 목차를 보면 자신에 대하여, 기쁨에 대하여, 삶에 대하여, 마음에 대하여 등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알쓸신잡3 5회 유시민 피사의 갈릴레오 프라이부르크의 아침 [내부링크]

두오모 성당과 사진의 명소 피사의 사탑이 나왔다. 유시민 작가와 김상욱교수는 피사의 사탑에 가서 무거운공과 가벼운공으로 낙하실험을 하였으나, 표면차이의 공기저항으로 실패했다. 아리스토텔레스 는 낙하법..

그래도 지구는 돈다 피사의 갈릴레오 [내부링크]

갈릴레오는 1564년 이탈리아 토스카나지방의 피사에서 7남매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빈센초는 갈릴레이는 유명한 류트 연주가로, 음악이론 에 간해 중요한 연구를 일부 남겼습니다. 갈릴레오는 아리스토..

넛지Nudge 자동 시스템 VS 숙고시스템 [내부링크]

인간의 뇌는 다소 복잡하게 작용한다. 우리가 일부 과업들은 적잘하게 수행하는 반면, 다른 과업들에 대해서는 무지한 이유는 무엇일까? 수 많은 심리학자들과 신경과학자 들은 우리에게 이렇게 모순처럼 보이는..

철학 용어 일자와 타자 그리고 유아론, 기투 [내부링크]

일자 주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이 나오고 들어가는 단 하나의 절대자, 이 세상 모든것의 유일한 원천이자 제 1의 원동력, 제1의 원칙 등을 의미하는 형이상학적 개념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이 개념은 다시..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s [내부링크]

거울신경세포는 1990년대에 이탈리아 연구자들이 짧은꼬리원숭이 를 대상으로 수행한 실험 에서 확인되었다. 원숭이의 뇌가 손과 입의 움직임을 어떻게 제어하는지 연구하던 이들은 원숭이의 뇌에 소형 전극을 집..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뇌과학 지식50 기억장애 [내부링크]

브렌다 밀너는 H.M.의 기억을 평가하면서 신경심리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했다. 미널의 연구는 기억에는 뚜렷이 구별되는 여러 종류가 있음이 드러났다. H.M.은 그 수술 때문에 인생사의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지 못..

일상이적이지만 절대적인 뇌과학 지식 50 성격 [내부링크]

20세기 중반엽에 한스 아이젱크(1916~1977)가 발전시켜 영향력을 얻은 성격 이론에서는 성격이 외향성과 신경증이라는 두 가지 주된 차원으로 이뤄진다고 말한다. 외향성extroversion '대체로 자아의 외부에..

왜 여자들은 불편한 하이힐을 신을까? [내부링크]

하이힐을 지나치게 오래 신으면 발, 무릎, 등이 손상될 수도 있다. 어째서 여자들은 하이힐을 계속 신는 것일까? 가장 간단한 대답으로는 하이힐은 신은 여자들이 그렇지 않은 여자들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보인다..

광유전학 기억을 조작해서 타인의 행동을 제어할수 있을까? [내부링크]

2014년 MIT의 도네가와 스스무 교수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왜곡된 기억을 심는 실험을 했다. 광유전학적으로 조작한 쥐를 'A'방에 집어넣고, 물을 마시거나 뛰어다니는 일상적인 경험을 하게 놔둔다. 경험은 해..

책 리뷰 쓰네카와 고타로 야시작가의 금색기계 [내부링크]

금색기계는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동양적인 판타지 소설같은 느낌을 준다. 비극적이라면 비극적인 운명을 가진 인간들이 에도시대를 살아가는 이야기다. 이야기의 시점은 갑자기 과거로 갔다가 현재로 오고 뒤죽박..

뇌과학자 김대식 인간을 읽어내는 과학 [내부링크]

뇌과학은 뇌의 구주와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물학적 자연과학이면서 동시에 철학적 질문을 던지는 인문학적 셩걱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철학과 심리학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뇌과학도 정말 좋아한다...

철학입문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3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103 철학입문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1 소피의 세계는 어려운 철학을 소설 줄거리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저절로 철학을 공부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소설의 전반적인 앞부..

철학입문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2 [내부링크]

https://wonysworld.tistory.com/103 철학입문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1 소피의 세계는 어려운 철학을 소설 줄거리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저절로 철학을 공부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소설의 전반적인 앞부..

철학입문 소설로 읽는 철학 소피의 세계1 [내부링크]

소피의 세계는 어려운 철학을 소설 줄거리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저절로 철학을 공부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소설의 전반적인 앞부분 그냥 단순히 철학을 설명하기 위한 플롯으로 만들었나 보다 생각하며 읽게..

마크롤랜즈 우주의 끝에서 철학하기 SF영화로보는 철학의 모든것 [내부링크]

영화속 캐릭터들의 삶을 철학자들의 철학을 이용해서 분석했다. 소설,시나리오 같은 이야기들은 캐릭터들에게 시련을 주고 그 시련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그리는것이 기본적인 서사다. 그 극복과정에서..

군주론의 저자 마키아벨리의 생애 [내부링크]

니콜로 마키아벨리는 1469년 5월 3일 피렌체 시내에서 태어났다. 그 당시 피렌체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르네상스시대의 피렌체는 금융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메디치 가문은 교황청과 결탁..

고정형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성장형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을까? [내부링크]

2007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캐럴 드웩Carol Dweck 과 두 동료 교수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만일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학생들을 교육시키면 수학 성적이 향상될까? 누..

고정형 사고방식 VS 성장형 사고방식 [내부링크]

다음 네 문장을 읽고 자신이 어떤 항목에 해당하는지 생각해보라. 1.나는 특정한 유형의 사람이며 좀처럼 다른 유형으로 변화하기 힘들다. 2.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이든 나는 상당히 변화할 수 있다. 3.행동방식..

행동경제학 반발 없이 예산을 줄이는 방법은? [내부링크]

메리 카는 대학의 최고 재무담당관이다. 이 대학의 재학생 수는 크게 줄고 있었다. 학교 측은 등록금 수입이 줄면서 집행할 수 있는 예산도 줄어들었다. 카는 대학 내 30개 학과들에서 의미 있는 예산 감축이 일..

영어 명언 베스트 첫번째 [내부링크]

What's money? A man is a success if he gets up in the morning and goes to bed at night and in between does what he wants to do. -Bob Dylan- 돈이 다무슨소용인가?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 밤에 잠들며 그..

차이나는 클라스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 포노사피엔스 [내부링크]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 스마트폰의 Phone과 사람을 뜻하는 Sapiens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없이 살아갈수 없는 현대인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 세계 30억 명 이상이나 된다. 앞으로의 예상은 2020년까지 약..

부동산 중개인이 비싸고 나쁜 집을 보여주는 이유는? [내부링크]

집을 매입하려는 사람이 두 채의 집을 놓고 갈등하고 있다. 한채는 흠 잡을데 없는, 그리스 양식의 30만 달러짜리 농장 주택이고 다른 한 채는 빅토리아 양식의 28만 달러짜리 연립 주택이다. 그의 마음은 빅토리..

왜 남성복의 단추는 오른쪽 여성복은 왼쪽에 있는걸까? [내부링크]

어린시절 부터 왜 남자 단추와 여자 단추 방향이 다른지 항상 궁금했는데 그 이유를 알지 못했다. 그 이유를 우연히 본 책에서 발견했다. 의류업자들이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의상 획일적인 표준을 고수하는..

왜 스타벅스는 메뉴에서 쇼트 사이즈를 숨길까? [내부링크]

나는 스타벅스 매장 분위기나 커피를 참 좋아한다. 주말에 특별히 어디 교외로 나가지 않으면 아침 일찍 스타벅스 가서 책을 읽거나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 뉴스를 보기 이전에는 톨이 제일 작은 사이즈인 줄 알..

왜 호텔의 미니바 가격은 터무니없이 비싼 걸까? [내부링크]

맨해튼 파커 메리디언 호텔에서는 미니바 냉장고에서 1리터짜리 에비앙 생수를 꺼내 마실 경우 4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호텔 밖의 듀안 리드 잡화점에서는 같은 물을 99센트에 구입할 수 있다. 왜 호텔 미..

빅데이터 전문 용어 [내부링크]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이미 축적된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쓸 만하고 가치 있는 정보 혹은 가설을 추출해내는것, 추출해내기 위한 방법. '슈퍼마켓의 계싼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한 결과 기저귀와 맥주가 동시..

인문학 사전 합리성 합리적 선택 이론 [내부링크]

합리성 rationality 취할 수 있는 행위를 결정하고 최적의 선택을 확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성을 사용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철학 용어 철학은 본능적인 것, 열정적인 것, 의지적인 것보다 이성에 특권을 부여하..

오피니언 칼럼쓰기 여행 에세이 쓰기 [내부링크]

칼럼쓰기 당신에게 중요하고, 당신이 이야기할 자격이 되는 것에 대해 써라. 자신의 목소리를 이용하라. 그 문제에 신경쓰는 이유를 보여주어야 한다 첫 문장으로 독자를 사로 잡아라. 주제를 일찍 진술하라. 독..

퍼스널 에세이 쓰기 [내부링크]

이야기를 각색하라. 사실을 조작해서는 안 되지만 등장인물과 배경에서 극적인 효과를 강화하도록 한다. 대화를 사용하라. 당신이 기억하고 있는 대화를 재현하되, 일어나지도 않았던 대화를 만들어내서는 안된..

글감을 얻고 글쓰기의 시작 일기쓰기 [내부링크]

일기장에 우리 집 현관문에 깔린 평범한 회색 조약돌에 대해 쓸 떄 나는 발밑으로 수백개의 조약돌을 본다. 이 조약돌들은 모두 칙칙한 회색에 울퉁불퉁한 모양도 비슷비슷하다. 하지만 내가 그중 하나를 손 위에..

철학자 데카르트 생애 [내부링크]

내용을 입력하세요 데카르트는 1596년 3월 31일 프랑스 투렌 지방의 작은 마을 라 에유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1년 2개월 만에 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데카르트도 이미 결핵을 앓..

그림자 정부 로스차일드 가문 이야기 [내부링크]

로스차일드 가문의 시조 M. A. 로스차일드는 174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유대인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대대로 엽전 등의 물품을 취급하는 골동품상 겸 고물상이었다. 그 당시 프랑크푸르트는 유대인..

해외 다큐멘터리 부의탄생 리뷰 석유왕 록펠러 [내부링크]

클리브랜드의 가난한 가정에서 록펠러는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기업가의 자질이 있었다. 동네 아이들에게 사탕을 팔아서 가족의 생계를 도왔다. 록펠러의 아버지는 사기꾼이다. 가족의 생활비를 주지 않고 몇 달..

해외 다큐멘터리 부의탄생 리뷰 철도왕 밴더빌트 [내부링크]

한 척의 페리선은 곧 선단이 된다. 급성장하는 미국 구석구석 화물과 승객을 실어 나른다. 밴더빌트 하면 곧 해운업이라는 뜻이 된다. 밴더빌트는 상품을 이리저리 옮기는 운송의 중요성을 알았다. 또한 이를 위..

매일읽는 긍정의 한줄 영어명언 [내부링크]

책 크기가 작아서 휴대성이 편리하다. 영어 문장 필사하면서 영어로 된 명언도 한 번씩 읽어보다 보면 외워지는 문장도 있을 것 같다. 긍정적인 말을 많이 들으면 사람도 긍정적으로 변한다고 한다. 영어공부하면..

그래머인유즈 베이직 Grammar in use basic 영어문법 공부하기 [내부링크]

영어 문법책 중에 가장 유명한 책이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공부 방법은 정말 다양하게 나온다. 영문판 하고 한글판 두 종류가 있는데 영문판으로 봐도 어렵지 않으면 영문판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고 해서 영문판..

마키아벨리 군주론 The Prince 로 영어공부하기 [내부링크]

팟캐스트, 교양 프로그램, 수많은 책에서 많이 언급되었던 책 메디치 가문의 헌정하려고 집필하였다고 한 책 한때 바티칸 금서로 규정되었던 책 정말 많은 수식어가 따라붙고 워낙 유명한 책이라서 영어로도 한번..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내부링크]

알쓸신잡 3에서 김영하 작가가 언급했던 책이다. 아주 오래전 고대 그리스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극에 관련해서 정리한 책이다. 지금의 대부분 연극, 영화, 소설, 만화 모든 이야기는 이 책의 기본적인 플롯을..

영어로 읽는 미드 왕좌의 게임 명대사 대본집 [내부링크]

미드 중에 왕좌의 게임을 가장 재미있게 본 나는 이 책이 나오자마자 바로 구매하였다. 미드로만 한 3번은 본 것 같고, 요즘은 책으로도 간간이 읽고 있다. 왕좌의 게임 내용을 자세하게 파악하고 있으면 나중에..

영어명언 베스트 365 [내부링크]

카카오스토리에서 8만 회원들이 추천한 영어 명언을 수록한 책이다. 영어공부하면서 명언도 몇 개 외워볼까 하고 구매했다. 목차를 보면 챕터별로 분류되어 있고, 공감, 꿈. 희망, 사랑, 용기, 성공 등 주제별로..

미야자키 하야오 원령공주 결말 줄거리 리뷰 [내부링크]

처음 원령공주를 봤을 때 고등학교 때라서 감독이 말하려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 그저 미야자키 하야오 만화가 재미있어서 봤던 것 같다. 그러나 성인이 되고 나이를 먹고 책을 읽다가 스피노자 사상..

알쓸신잡3 3회 아테네 피렌체편 [내부링크]

그리스 여행 첫날 김상욱 교수는 제일먼저 전쟁박물관에 들렸다. 각종 고대 무기들이 진열되어있다. 책을 읽기전에 게임덕후였던 나는 굉장히 익숙한 디자인들이다ㅋㅋ 나도 여행가면 전쟁박물관 꼭 가보고 싶었..

알라딘 언박싱 내가 구매한 책 [내부링크]

알라딘에서 책을 구매했다. 한달에 한번 또는 두번 책을 산다. 책을 한꺼번에 많이 사두어서 읽는속도보다 책을 사는속도가 더 빠른것 같다. 가끔 굿즈 마음에 드는거 있어도 구매해서ㅋㅋ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

차이나는 클라스 강인욱 교수 고대 유라시아 여행 [내부링크]

한국땅에서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땅에서 발굴되던 유물과 비슷한 유물이 과거의 소련에 속해있던 나라들 땅에서 발견되었다는것을 보고 꽤 흥미로웠다. 고대 신라시대의 무덤 경주 황남대총 러시아 연방..

메모의 재발견 사소한 메모가 가져온 놀라운 변화 [내부링크]

일을 하다 보면 머릿속만 복잡하거나 딱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없어 고생할때가 있다. 회사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거나 보고서 작성시 포인트가 잡히지 않는다던지, 곧 미팅시간이 다가오는데 머릿속이 정리가..

순천여행 브루웍스 카페에서 [내부링크]

추석 명절을 보내고 귀경길 순천을 들렸다 가기로 한 우리 3명 나, 아내, 처제 점심은 특별히 땡기는게 없어서 카페에 가기로 했다. 입구에 도착하자마자 빈티지 느낌이 난다. 내가 가본 카페중에 이렇게 빈티지..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리커버 알라딘 커피 [내부링크]

집에 커피원두가 다 떨어져서 커피를 구매하려던 찰나 알라딘 플래티넘 회원은 커피 3000원할인 쿠폰을 받을수 있어서 쿠폰을 받고 커피만 주문하기 서운해서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리커버 책 표지가 너무..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영어표현 회화패턴 [내부링크]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회화패턴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회화패턴 목차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영어회화 패턴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영어표현 일빵빵 가장 많이 쓰는 감정표현 목차 일빵빵 원어민이 가장 많..

독서의계절 가을 독서계획 [내부링크]

요즘 의식의 흐름은 철학의 꽂혀서 철학책 위주로 읽고 있다. 한분야의 책을 10권가량 읽고 다른 분야 책을 또 10권가량 읽고 로테이션 돌면서 읽을 계획이다. 내가 유년시절에 책을 참 좋아했었다. 그 나이 때..

추석특집 어쩌다 행동과학연구소 2회 [내부링크]

첫번째 실험 상황 배놀이 체력테스트 10분 동안 노를 젓는동안 거울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타인의 시선을 투입하여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 실제 경기하는 중에 누군가의 시선을 받았을때 게임경기 결..

추석특집 파일럿 어쩌다 행동과학연구소 1회 [내부링크]

"인간은 하루 약 150번 의 선택을 한다." 행동과학, 인지 심리학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분야의 책을 몇권사두고 책을 볼 때마다 자꾸 많이 사서 아직 못 읽고 있던 찰나에 TV에서 행동과학연구소라는 프로그램이..

알쓸신잡 시즌3 그리스편 2회 [내부링크]

안티키테라 라는 곳에서 침몰한 배 한 척이 발견되고 그곳에서 이상하게 생긴 유물 하나가 있었으니 둥근원반 모양의 청동 덩어리들 바로 안티키테라 기계이다. 3D X-ray 단층기술(사물을 투사하여 살펴보는 기술..

현대철학 로드맵 리뷰 [내부링크]

밤에 읽는 소심한 철학책을 읽고, 때마침 리디셀렉트에 현대철학로드맵이 있어서 바로 읽었다. 현대사상을 개척한 철학자들부터 프랑스 현대사상 독일 현대사상 사회학 사상 정의의 사상 전체주의 한나 아렌트,..

알쓸신잡 시즌3 그리스편 1회 [내부링크]

TV에서 하던 여행프로그램은 거의 여행이라기보다 관광위주의 여행 예능이 많았다. 그러나 TVn에서 방영하는 알쓸신잡은 달랐다. 내가 원하던 프로그램이 방영하게되어서 시즌1부터 3편까지 모두 챙겨보았다. 여..

차이나는 클라스 심리학자 최인철교수 행복한가요 그대 [내부링크]

"행복한가요 그대" 현재 한국의 행복지수 [ 한국의 위치] UN에서 발표한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 TV 프로그램 중에 꼭 보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차이 나는 클래스 와 알쓸신잡 같은 교양 프로그램..

밤에 읽는 소심한 철학책 [내부링크]

리디북스에 리디셀렉트라는 월 정액 서비스를 이용해서 읽은책 중에 현재까지 가장 인상깊게 읽었다. 최근에 철학에 관심이 생겨 책을 읽거나 TV프로그램에을 즐겨보며 공부했는데 대부분의 철학책들은 고대부터..

리디셀렉트 1개월 무료체험으로 책읽기 [내부링크]

"베스트셀러를 무제한으로 읽어보세요" 리디셀렉트 첫 오픈때 이벤트로 2달무료로 이용해보고 상당히 괜찮아서 계속해서 결제해서 이용하고 있다. 월 6,500원으로 리디셀렉트에 포함되어 있는 책들을 무제한으로..

토마스아퀴나스 와 스콜라 철학 [내부링크]

“스콜라 철학과 대학의 성립” 13세기 ‘가장 풍요로운 중세 문화를 형성한 시기’라고 불리운다. 그러한 이유는 탁발 수도회가 복음 정신에 입각해 새로운 수도원 문화를 창조한 것에 크게 힘입고 있다. 무엇보..

뉴아이패드 9.7인치 2018년 YEKBEE 키보드 케이스 리뷰 [내부링크]

뉴아이패드 9.7인치는 다나와 사이트 접속해서 최저가로 검색후 구매했다~! YEKBEE 블루투스 키보드 케이스는 아마존에서 직구해서 택배로 받기까지 대략 2주정도 걸렸던 것 같다 티스토리 블로그 업데이트와 전..

홍콩여행 침사추이 그 이면에는? [내부링크]

배가 침사추이 섬에 다다르자 우리는 너무 피곤해서 지친 몸을 이끌고 호텔로 향했다. 호텔에서 쉬는 동안 오후에 포장해온 에그타르트 와 편의점에서 사온 밀크티 앉아서 달콤한 디저트를 먹으니 마음이 편안해..

홍콩여행 타이청베이커리 에그타르트구매후 소셜플레이스로 [내부링크]

우리는 에그타르트 6개를 구매하였지만 1개는 처제가 가게를 나오자마자 처치함으로써 5개가 되었다. 우리는 다음 여정의 목적지인 '소셜 플레이스'로 향하기 전에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주위를 둘러보기..

홍콩여행 란퐁유엔 사람냄새를 맡았다 [내부링크]

호텔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우리는 아침에 호텔 주변을 둘러보았다. 호텔 왼쪽 길로 쭉 따라 걷다 보면 육교 같은 다리가 나오고 호텔과 공원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했다. ※다리에서 내려다본 홍콩의 모습이다...

홍콩여행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내부링크]

나와 아내 처제 셋은 홍콩에 도착하였다. 금요일 일과를 마치고 밤도깨비 여행을 가기로 약속하였기 때문이다. 우리가 예약한 호텔은 공항에서 차를 타고 약 1시간 남짓한 거리에 있어서 우리는 택시를 타고 가야..

청라 브런치 카페 브런치 빈 에서 사색 [내부링크]

주말에 아내와 함께 청라에 위치한 브런치 카페에 왔다. 11시 30분이 지나서 밖에 줄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다행히 11시 전에 카페에 도착해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자리에 앉았다. 바로 옆자리에는 다문화 가정이..

해리포터 원서읽기에 도움되는 해리포터를 영어로 읽어주는 책 [내부링크]

다양한 독서를 위해서 한 달에 한 권 정도 영어원서 읽기를 하고 있다. 번역이 잘못되었거나, 번역되지 않거나 하는 책들이 많아서 이 책의 도움을 받아 힘겹게 1권을 마무리하고 2권을 읽고 있는 중이다. 내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내부링크]

토마스 아퀴나스는 가장 위대한 중세철학자 중 한 사람이다. 사실 토마스 아퀴나스를 떠올리면 신학자 이자 철학자이다. 다섯살 어린나이로 몬케카시노의 베네딕트 대수도원에 의탁된 그는 20세에 도미니코 회의..

일과 인생이 술술 풀리는 내 머릿속 비우기 [내부링크]

"하루 20분 머리밖에서 생각하라!" 현시대는 너무많은 정보로 인해 머릿속이 복잡해서 머릿속에 복잡한 생각을 비우기만 해도 어떠한 일을 하든 생산성이 좋아진다고 한다. 이 책은 여러가지 연구자료로 그 주장..

최고의 글쓰기 연습법 '베껴쓰기' [내부링크]

자기소개서, 보고서, 등등 글을 써야 할 일은 생각보다 많은데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따로 공부하지 않는다. 나도 글쓰기 책을 읽고 직접 글을 써보기 전까지는 글쓰기가 그렇게 중요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눈물닦고 스피노자 [내부링크]

"마음을 위로하는 에티카 새로읽기" 현재 대한민국에서 고시를 준비하는 주인공이 고시원 화장실에 갔다가 우연히 거울을 발견한다. 거울에는 1671년 4월 네덜란드에 사는 스피노자가 보인다. 스피노자는 안경을..

니체의 인생강의 [내부링크]

니체를 망치를 든 철학자 또는 신을 죽인 철학자 라고 흔히들 말한다. 그 이유는 아래의 발췌문장을 보면 추측이 가능하다. 세상에는 진짜보다 우상이 더 많다. 이것이 이 세계에 대한 나의 '사악한 시선'이자 '..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방법 [내부링크]

분석하며 읽기 제 1단계 : 무엇에 관한 책인지 알아낸다. 책을 종류와 주제에 따라 분류하라. 전체 내용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 최대한 간략하게 이야기해 보라. 주요 부분을 찾아 어떤 순서에 의해 전체적으로 어..

어떻게 휘둘리지 않는 개인이 되는가 [내부링크]

몇 년 전 항상 팟캐스트에서 지대넓얕을 들으면서 출퇴근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지대넓얕이 시즌 1이 끝나고 공허하던 때 '안알남' 을 알게 되었다. 이제 지대넓얕 대신 출퇴근 시 안알남을 듣거나 독서하거..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줄거리 [내부링크]

"아름다운 도시파리 전능한 신의 시대 때는 1482년 욕망과 사랑의 이야기" 등장인물 노트라담 대성당 종지기 : 콰지모도 대성당의 주교 : 프롤로 근위대장 : 페뷔스 집시여인: 에스메랄다 빅토르 위고의 소설 노..

매운짬뽕을 먹었던날 기억은 추억이 되었다 [내부링크]

결혼 전 아내와 함께 동네 중국집에 가서 짬뽕을 먹었다. 지금의 아내는 매운 것을 못 먹지만 그때의 아내는 자칭 매운맛 마니아였다. 중국집 문 앞에는 병마용 같은 동상이 하나 우직하게 버티고 서있었다. 우리..

고수듬뿍 베트남 현지식 쌀국수를 운좋게 먹은날 [내부링크]

" 매운맛은 과거기억을 소환하고 " 안산에 외근 업무 보는 중에 일정 변경이 생겨서 점심시간에 밥을 먹지 못했다. 오후 3시가 다 돼서 업무가 끝나서 직장동료와 나는 가장 가까운 곳에 가서 끼니를 때우기로 했..

책 리뷰 장강명 소설 댓글부대 [내부링크]

등장인물은 주인공 삼궁 그리고 그의 친구들이자 같은 팀-알렙에서 일하는 찻탓캇 과 01 査 10 이 등장한다. 이들을 사회에서 흔히 낙오자라고 표현한다. 팀-알렙은 바이럴마케팅 업체이다.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 [내부링크]

저자는 20년째 스페인에서 거주하며, 활동 중인 화가이자 작가이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찾은 행복을 화려하지 않고 소박한 그림과 감성적인 글로 표현한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었을 순간들을 그림으로 표현하..

힐링에세이 특별한날은 언제나 오늘 [내부링크]

저자는 11명의 남매 속에 중간쯤 자리하고 있다. 스물하나에 미혼모가 되고 마흔하나에 유방암에 걸린 경험이 일생에서 가장 좋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50가지 인생수업이라는 주제로 엮어낸 책. 인생에서..

공각기동대 감독 오시이마모루 철학이라 할만한 것 [내부링크]

공각기동대 감독이 쓴 책이다. 공각기동대를 정말 감명 깊게 봐서 감동의 이름을 보고 바로 구매하였다. 감독의 철학이 담겨있다.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은 진실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기 기분..

미야자키 하야호 하울의 움직이는 성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산업혁명 이후 세계대전으로 사람들이 고통받던 시대 주인공 하울과 소피는 그시대와 비슷한 시대에 살고 있다. "전쟁을 결정하는 것은 노인들이고, 그 전쟁으로 희생하는 사람들은 젊은이들이다." 역사를 봐도 노..

유시민의 글쓰기특강 [내부링크]

"언어는 생각을 담는 그릇이다. 말하고 글 쓰는 것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데에도 언어가 있어야 한다." 글쓰기는 곧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한다. "타고난 소질이 있어도 갈고닦지 않으면 꽃피우지 못한..

나는 진보인데 왜 보수의말에 끌리는가? [내부링크]

코끼리 생각하지 마를 재미있게 읽어서 이 책 또한 흥미롭게 읽었다. 프레임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서 사고하는 방식 자체가 달라진다. 오랜 기간 보수가 쌓아놓은 사회규범, 도덕, 가치관이 우리가 학교, 사회,..

쓰기의말들 [내부링크]

효리네 민박에서 박보검이 읽어서 더 유명한 책이다. 챕터마다 한 문장이 나오고 문장에 따라서 작가가 경험한 일과 생각을 풀어서 은유적으로 표현한 글이 많다. 작가의 직업은 자유기고가이다. 일반적으로 생각..

서평 글쓰기 특강 [내부링크]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독서를 하고 리뷰는 쓰지 않았었는데, 읽고 난 후부터는 동기부여가 생겼다. 리뷰, 서평을 쓰고 싶은 욕구가 샘솟았다. 이 책에선 서평을 쓸 때 최소 정성 들여 두 번 읽고 1차 독서 후 밑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장편소설 아몬드 [내부링크]

"감정표현불능증 잃고있는 주인공" 구할 수 없는 인간이란 없다. 구하려는 노력을 그만두는 사람들이 있을 뿐이다. 책 구절 중의 나오는 문장이다. 요즘사회에서 자주 느껴지는 문장이다. 각종 화재사고, 세월호..

쥬라기 폴른 킹덤 결말 줄거리 [내부링크]

인간의 이기심과 호기심으로 창조된 세상 쥬라기 월드 화산 폭발 때문에 공룡이 멸종 위기에 처한다. 보호단체에서 정부에 요청해보지만 정부에서는 개인기업의 문제를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한다...

내가 글을쓰는 이유 [내부링크]

작가의 진심이 느껴졌다. 글쓰기의 동기부여용으로 괜찮다. 나를 위로하는 글쓰기를 먼저 읽고 있어서 그런지 책의 플롯은 다르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는 비슷하다. 나를 위로하는 글쓰기가 외국 작가가 쓴 책..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의 저자 임승수 나는 행복한 불량품 입니다 [내부링크]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저자의 새로운 신간이다. 작가의 경험과 마르크스 자본론을 토대로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돈이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는 인간도 하나의 규격품으로 강요받는다. 모든 가치..

나를 위로하는 글쓰기 :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자기를 발견하는 글쓰기의 힘 [내부링크]

감정의 기록은 그 순간의 스냅사진이다. 이 책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다. 이 문장 하나 때문에 나는 6개월 동안 꾸준히 일기를 써오고 있다. 그날 본 사물, 풍경, 냄새, 소리 모든 게 글로 기록하면 훗날..

책 리뷰 소설 헝거게임 [내부링크]

민주주의가 시작된 기간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보면 정말 짧은 기간이다. 소설에서는 다시 전쟁이 일어나고 폐허가 되었을 때 무슨 일 일이 일어날까? 생각하다가 극단적으로 갔을 때 어떻게 될지..

우리가 알지 못한 유럽의 속살 저자 원종우의 조금 삐딱한 세계사 [내부링크]

이 책은 보통의 역사 책과 달리 유럽의 좋은 면만 나열하지 않고, 그 뒤의 어두운 면을 더 자세하게 다루었다. 중세시대 부터 제국주의까지 근대로 오기까지 많은 희생이 있었고, 이제 먹고 살만해지니까 과거의..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내부링크]

시를 잘 읽지 않던 나라서 시집은 어려웠다. 그럼에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던 건, 뉴욕에서 마크로코스의 죽음과 작가의 태어난 날 과 함께 교차하면서 표현할 때 인간이 태어나는 것도 삶이고, 죽는 것 또한..

최진기의 교실밖 인문학 [내부링크]

요즘은 스스로 생각해서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TV, 뉴스, 라디오, 유튜브, SNS 등 수많은 견해와 관점 어떤 것이 참인지 것인지 헷갈린다. 거짓 정보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과잉 정보 시대에서..

심리 조작의 비밀 [내부링크]

사람은 어떻게 세뇌되는가? 세뇌의 기본은 사람을 외부 세계와 격리시키고 외부 사람과도 말 한마디 나눌 수 없는 고독하고 단절된 상태에 있게 만든다. 터널 안을 혼자 걸어가듯 정신적 시야협착 상태에 빠지게..

CBS 인기 미드 인스팅트 원작소설 살인카드게임 [내부링크]

재력가인 현직 시장은 선거를 앞두고 연쇄살인이 일어나서 지지율 하락세로 연임의 위기를 겪는다. 이때 기회를 엿보고 있던 전직 지방검사가 경찰관 두 명이 잠복근무 중에 총격으로 사망한 곳에서 출마 선언을..

책 리뷰 한강작가 흰 [내부링크]

인간의 삶은 빛과 어둠이 같이 공존하지만 많은 미디어에서는 빛만 강조하고 어둠은 잘 보여주지 않는다. 많은 미디어 프로그램들이 고난과 역경 후엔 행복이 오는 구조로 끝이 난다. 하지만 이 책은 제목은 "흰"..

맨부커 수상작 줄러이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내부링크]

"역사는 부정확한 기억이 불충분한 문서와 만나는 지점에서 빚어지는 확신입니다." 1부에서는 노인이 된 주인공 토니 웹스터가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학창시절 수업시간에 있었던 일 애인 베로니카와의 연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