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ofladyjessica의 등록된 링크

 worldofladyjessic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건입니다.

고금리 2년 이상 끌고간다-'볼커'의 실수는 없다 [내부링크]

美중앙은행의 고강도 물가정책은 고금리 인플레이션 파이터 폴 볼커의 등장 1979년 8월 미국 경제는 몸살을 앓고 있었다. 소비자물가는 8월 기준 11.8%였는데 이는 두차례에 걸친 오일쇼크의 데미지가 가장 컸는데 원자재 물가와 물류비용은 미친듯이 올라가고 있었다. 이때 폴 볼커라는 사람이 미연방준비위원회 의장으로 취임하게 된다. 물가상승률11.8%는 엄청난 물가지수이다. 작년에 1000원하던 볼펜이 오늘 1180원이되는데 이것만 생각하며 여기에 올해 물가상승률10%만 더해져도 내년 볼펜 한자루는 1298원이 된다. 매년 10%씩 내 자산이 가치를 잃어간다는것 이거 정말 미치는 거다. 볼커는 간단해 보이지만 극약과도 같은 처방을 실시한다. 금리인상은 강력하고 아름답게 80년 4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전..

예견된 세계증시 하락,해외선물은 안전한가 [내부링크]

거듭되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파급효과가 상당히 큽니다. 미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국내금융시장도 파란이 예상되고 있고 실제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도 현재시점(2022년1월20일)을 기준으로 최소 2회 이상의 인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금리인상으로 촉발되는 현재의 상황에 국내외 채권시장은 급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채권이 하락하고 금리가 인하되면 채권이 상승한다는 전제는 그대로 따라 가는것 처럼 보이지만 문제는 현상과 결과가 바뀌어서 흘러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대혼란의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요? 일반적인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만으로는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가 역부족입니다. 아쉽게도 올라야 수익을 보고 내리면 손실을 ..

파생상품)거짓말 같은 진짜 이야기-영화 빅쇼트(The Big Short) [내부링크]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확실하게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It ain't what you don't know that gets you into trouble. It's what you know for sure that just ain't so. 생동감 넘치는 편집과 파생상품에 대한 의외로 상세하고 알기쉬운 설명이 깨알 같이 들어있는 영화 고발 다큐멘터리적 측면과 영화 본연의 재미 추구의 완급 조절이 굉장히 잘 된 편이다. 많은 경제 용어가 등장하여 초반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재밌는 비유, 적절한 시점에 영화 프레임 안에서 끼어드는 연출이 독특한데요, 배우들의 연기, 자극적인 시선 구성으로 쉽게 설명해줍니다. 자막이나 설명충 같은 대사가 아니라 걍 불쑥 끼어들어서 ..

파생상품의 정의 알기쉽게 [내부링크]

파생상품(派生商品) / Derivatives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의 가치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기초자산은 주식, 채권, 곡물,원유,금 등과 같은 농산물, 원자재의 실물자산 뿐만 아니라 날씨나 주가지수같은 추상적 개념도 (거래 상대만 있다면) 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원하는 대상이 있고 그걸 수용하려는 당사자가 있다면 이론적으로는 뭐든 가능합니다. 또한 만기일의 기초자산 가격만이 아닌 기초자산의 가격 변화 '과정'도 거래의 대상이 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자면 이러한 파생상품의 거래는 의외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기 쉬운데, 예를 들어 농촌에서의 밭떼기 거래는 바로 선물거래에 해당된다. 또 다른 예로 보험 계약은 옵션의 종류 중 하나에 해당된다고 볼 ..

해외선물 대여계좌-그 양날의 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상품의 궁금한것들을 이리저리 막 써보려고 합니다. 사실 현실에서는 아주 많은 분들이 선물대여계좌 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국에서는 불법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은 금융당국이 미처 다 관리할 수가 없어 강제로 막아놓은 정책규제라는 것이 주류적인 평가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보셔도 아시겠지만 사실 원칙대로 하면 너무너무 비쌉니다. 불필요한 비용지출과 금전 부담이 너무 높아요. 해외선물의 경우 못해도 200만원~1000만원은 있어야 계약이 가능하며, 국내 선물옵션의 경우도 투자의 전문성을 확인하기 위해 파생상품교육이수와 모의투자도 이수하여야 합니다. 물론 기본예탁금1,000~2,000만원은 필수 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님들의 자금 사정이 누구나 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금융투자는 사치품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