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vna의 등록된 링크

 wpvn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17건입니다.

정유정 신상 / 현재 상황? [내부링크]

아직도 사회적 이슈로 회자되고 있는 정유정 사건. 어떻게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럴 수가 있는가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유정 신상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정유정은 나이 23, 부산 또래 살인 피고인입니다. 피고인과 피해자 모두 나이가 어리고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과외 어플에서 범죄가 발생한거라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정유정은 인스타와 같은 sns는 하고 있지 않지만 또 모르죠. 트위터 같은 sns를 하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정유정 좌우면은 안 죽이면 분이 안 풀린다입니다. 이게 무슨 좌우명일까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게 확실히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정유정은 불우한 성장 환경 속에서 자라 가족들과의 불화가 잦은 편이었습니다. 거기에 대학 진학도 실패하고 취업 마저 연이어 실패하면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간단 정리 [내부링크]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공유드립니다! https://youth.seoul.go.kr/site/main/content/transportationfee_intro 사업소개 > 청년대중교통비지원 > 청년대중교통비지원 > 금융·복지 > 청년몽땅정보통 청년몽땅정보통,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만 19~24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행되며, 연간 10만원 한도의 교통마일리지를 지급하는 youth.seoul.go.kr 청년몽땅 정보통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은 19세부터 24세 청년들까지만 신청할 수 있는 사업이고요 연간 10만원 한도로 교통마일..

중기청 대출 가심사 필수 서류 [내부링크]

중기청 전세대출 / 필수 조건 이번에 이사를 가려고 중기청 전세대출을 열심히 알아봤습니다. 제가 찾은 정보를 공유드리려고 해요. 우선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수적으로 갖춰줘야 하는데요. 조건을 wpvna.tistory.com 중기청 대출을 받기 전에 가심사를 받으러 다녀왔습니다. 중기청 대출에 협조적인 은행이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라고는 하는데 가까운 곳에 있는 곳이 가장 좋겠다 싶어서 기업은행으로 향했어요. 근데 이제 기업은행은 중기청 대출 관련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아직 공문도 안 올라와있는 것 같던데 꼭 참고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랄게요. 그래서 방문한 곳은 KB국민은행. 국민은행에는 어플로 대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서 미리 예약을 걸어두고 손님이 ..

중기청 전세대출 / 필수 조건 [내부링크]

이번에 이사를 가려고 중기청 전세대출을 열심히 알아봤습니다. 제가 찾은 정보를 공유드리려고 해요. 우선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수적으로 갖춰줘야 하는데요. 조건을 알기전에 중기청 전세대출이 무엇인지 설명부터 해드리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이란?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청년 취업을 위해 중소기업청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 중 하나입니다. 이 대출은 청년 취업자들이 전월세 계약을 맺을 때 필요한 보증금을 대출로 받아주는 상품으로, 청년 취업자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대출 한도는 대출금액이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며, 보증기관이 보증하는 금액의 80%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금 상환은 매월 일정 금액을 원금과 이자로 나누어 지급하는..

서울 청년 주택 정책 간단 정리 [내부링크]

서울의 청년 주택 정책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서울특별시에서 추진하는 '공공기관 청년임대주택 사업'과 '서울재건축지원센터 청년숙박시설 사업'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드리겠습니다. 대상: 1인 가구 및 2인 가구로서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임대주택 유형: 원룸, 투·쓰리룸(30 미만) 임대료: 월세 50%~60% 할인 (시세 기준) 모집 기간: 년 2회(상반기, 하반기) 선발 방식: 일반공급, 관내우선, 저소득층대상 등 다양한 선발 방식 적용 대상: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주거 유형: 원룸, 투·쓰리룸(30 미만) 임대료: 월세 40%~50% 할인 (시세 기준) 숙박 시설 운영 기간: 최장 2년(연장 불가능) 운영 지역: 서울 전역 공공..

상대적 빈곤과 주관적 빈곤 [내부링크]

상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은 생존의 개념을 넘어서 사회 내 전체 구성원과의 비교에 기초하여 빈곤여부를 규정하는 것으로서,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변화를 고려 하거나 국민소득이 높은 선진국에 적응하기에 적절한 개념이다. 통상적으로 중위소득 혹은 평균 소득의 일정 비율 이하의 소득을 가진 가구를 빈곤가구로 파악한다. 상대적 빈곤의 정의에 따르면 특정 사회의 전반적인 생활수준과 밀접한 관련 하에 상대적 박탈이나 불평등 개념을 중시하는 개념이다. OECD는 중위 가구소득 의 40∼60% 수준을 상대 빈곤선으로 설정하고 있으나 빈곤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연구자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할 수 있어 자의적일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진다(임채홍 외,2009) 주관적 빈곤 ‘주관적 빈곤’은 빈곤 여부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사..

빈곤의 개념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빈곤이라 함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 혹은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자원이 충분 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가 무엇이고, 그러한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 되어야 충분하느냐 하는 것이다. 전자의 문제는 개인의 욕구가 물리적 차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까지를 포괄하는지 여부와 관련된 것이다. 반면에 후자의 문제는 필요한 욕구 충족의 정도가 생존에 필요한 절대적인 수준이면 충분한 것인지, 아니면 한 사회의 전반적인 생활수준과 비교하여 변화하는 상대적인 수준인지에 대한 것이다. 과거 빈곤은 일상생활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식주가 부족한 상태 또는 최저생계를 위해 필요한 ..

사회복지서비스 접근성 [내부링크]

서비스 접근성이란 적합한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한 적합한 기회를 제공 하는 것이라 정의한다(Baker,2003;백학영 외,2007). 사회복지서비스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접근하기에 용이하여야 하며 이는 지리적인 거리,경제적인 이유, 개인적 동기와 인식 등 이용자의 사회복지조직이나 서비스 대한 접근성이 높아야 한다. 특히,현금급여와 달리 서비스 형태로 전달되는 사회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공급을 위한 조직이나 인력 등과 같은 자원의 배치와 할당, 나아가 연계․조정을 조직화하는 일련의 작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접근성의 개념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접근성 개념은 지리적이고 공간적 차원에서의 물리적 의미도 중요하지만, 수요와 공급이 접점이자 ..

사회복지서비스란 [내부링크]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보험,공공부조,관련 복지제도와 함께 사회보장 정책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사회보장기본법」제3조와「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의하면, 사회복지서비스는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재활·직업소개 및 지도·사회복지시설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서는 소득이나 물질적인 급여가 주류를 이루는 반면, 사회복지서비스의 급여내용과 형태는 비물질적·심리사회적 서비스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급여의 특성상 개인적 욕구의 특수성에 따라 개별적 처우를 제공해야 하며,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들의 전문적인 개입과 기술이 중요하다. 또한,사회복지서비스는 법령의 해석 또는 서비스의 대상..

주야간보호서비스란 [내부링크]

주야간보호서비스란 노인 주·야간보호서비스는 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주간 또는 야간 동안 보호시설에 입소시켜 필요한 각종 편의를 제공하여 이들의 생활안정과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신체적·정신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서비스 (노인복지법 제38조)로 정의하고 있다. 노인 주․야간보호서비스는 ‘주․야간보호시설’,‘주간보호시설’, ‘주간보호소’,‘주간보호센터’로 통칭되 고 있다. 주간보호서비스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낮 동안 노인들에게 가족 대신 보호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근본 취지에서는 대체로 일치하는데 학자들에 따른 주간보호서비스에 대한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남숙,2001,재인용). Lorin A.B..

재가급여와 시설급여의 종류 [내부링크]

재가급여 방문요양 장기요양원이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 사활동 등을 지원하는 장기요양급여 방문목욕 장기요양원이 목욕설비를 갖춘 장비를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방문간호 장기요양원의 간호사 등이 의사,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진료의 보조,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주․야간보호 수급자를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단기보호 수급자를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범위 안에서 일정기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 기타재가급여 수급자의 일상생활..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급여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에서 장기요양보호에 대한 개념정립은 OECD의 개념을 준용하여 “의존상태에 있는 노인 또는 생활상의 장애를 지닌 노인에게 6개월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도와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보건․의료․요양․복지 등 모든 형태의 보호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서는 법의 목적을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등에게 제공하는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대상은 국민건강보험의 가입자와 같이 전 국민이 된다. 장기요양보험 급여 대상자(장기요양인정의 신청..

고독감의 원인 2 [내부링크]

2) 개인적 특성 및 내적 요인 개인의 상황에 대해서 개인의 성격특성이나 적응 등에 따라 대처방안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고독감이 발생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성격적인 특질과 인지과정에 따라 사회적인 관계 변화와 정서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 특성에 따른 고독감 발생 원인을 주장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송대현, 윤가현은 활동의 제약으로 고독을 지각하는 정도와 교육수준과의 상관관계 비교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고독을 많이 느낀다고 하였고 다른 연구에서는 연령별로는 나이가 많을수록 고독감이 높다고 하였다. 노인의 건강상태가 고독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는 연구자들도 있다. 신미화는 노인들은 신체의 쇠약, 시력의 장애, 인지기능의 감소로 활동범위가 감소하게 되어 고독감이 증가된다고 보..

고독감의 원인 1 [내부링크]

고독감이 발생하는 원인을 두 가지 방향으로 바라볼 수 있다. 하나는 고 독감이 발생하는 상황(situation)이나 외적 환경에 의해 발생되어지는 경우와 다른 하나는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 적응 등 내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이다. 고독감의 발생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만을 이해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이며 이 두 가지 원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되어야 고독감 감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1) 외적 환경 및 심리사회적 요인 고독감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인 상황이나 환경은 정신 병리학 근거에서의 고독감이 아닌 사회 역할 상실에 의한 고독감 발생으로 사회적 역할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 결혼상태의 변화 등을 통해 개인에게 사회적인 고립 이나 고독감을 경험하게 만드는 것..

독거노인 증가 이유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노인을 가구유형별로 분류하면 독거노인, 부부노인, 가족동거 노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독거노인은 일반적으로 광의와 협의의 정의가 있으며 광의의 정의는 배우자를 포함하여 친족 또는 비친족 중 누구와도 동거하지 않고 부양의무를 받을 수 없는 1인 재가노인 가구를 말하며 협의의 개념은 절대빈곤상태에 있는 단독세대노인을 의미한다. 또한 독거노인의 정의는 노인 자신이 원하여 선택한 자발적인 독거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이웃 또는 가족과 떨어져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비자발적인 독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거노인을 배우자 및 친족 또는 비친족 중 누구와도 동거하지 않거나 가계를 이루지 않는 65세 이상의 1인 재가노인 가구로 정했다. 사회문제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인구..

교환이론이란 [내부링크]

교환이론 교환이론적 시각에 의하면 개인 간, 집단 간 및 개인과 집단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당사자간에 자원을 주고받는 관계로 보고, 사회는 이러 한 교환관계가 어떤 일정한 형태로 유형화된 것으로 본다. 당사자간에 이루어지는 자원이 교환에서 당사자는 지불하는 비용보다 받는 보상이 크거나 적어도 비용과 보상이 같다고 판단할 때 계속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교환당사자의 권력이 대등하게 유지될수록 계속되는 경향이 있지만, 교환 당사자간의 권력이 대등하지 못할 때는 대등한 관계를 이루려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화와 공업화를 수반하는 현대화가 노인의 지위를 약화시켜서 결국은 노인문제가 야기되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개인과 집단 간 교환에 있어 교환에 참여하는 사람은 그 상호작용에 서 이득을..

상징적 상호작용주의론이란 [내부링크]

상징적 상호작용주의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에 의하면 사회는 어떤 일정집단이 어떤 시기의 상황이나 조건에 대하여 동의하는 공통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만들고 임시적으로 유지하는 조직으로 본다(Turner, 1991; 최일섭 외, 2008, 재인용).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입장에서는 사회문제는 그 시기의 그 상황에서 사회 의 구성원들이 어떤 현상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규정된다. 즉, 다시 말해서 이 시각에 의한 사회문제는 사회의 주요한 한 집단이 어 떤 현상을 문제라고 정의하면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같은 현상이 라도 시기와 상황에 따라 사회문제로 정의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최일섭 외, 2008). 이에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언어 나 몸짓 하나하나가 상징적 도구가 되며 ..

신장장애와 심장장애란? [내부링크]

(1) 신장장애 ① 신장장애의 개념 및 원인 신장(콩팥)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필수물질들과 수분을 보유하고 체액의 성분과 양을 조절하며 독성물질과 외부 침입균, 불필요한 물질들을 소변 형성과정을 통해 배출하는 해독기능, 또한 혈압조절, 적혈구 생성, 인슐린과 다른 물질들의 신진대사와 같은 여러 기능들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신장의 기능이 고도로 장애를 받아 생체의 내부 환경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어렵게 되어 신장기능이 정상의 25~30% 이하가 되면 신부전 상태가 되고 더 진행되어 신기능의 저하가 10% 이하가 되면 소위 요독증으로 분류되어 인공투석이나 신장이식요법이 필요하게 된다. 신부전은 신기능이 차차 저하되어 혈중 요소질소가 상승하고 혈청전해질의 이상(고칼륨혈증 등)을 초래하는데, ..

언어장애란? 원인 및 종류 [내부링크]

언어장애 ① 언어장애의 개념 언어장애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를 말한다.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지려면 다른 사람의 말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청각과 그 뜻을 이해하고 내 뜻을 세울 수 있는 지능 그리고 내 뜻을 표현할 수 있는 음성 및 조음기관이 상호적으로 기능해야 하는데 이에 이상이 있는 사람을 언어장애인이라고 한다. ② 언어장애의 원인 혀, 입술, 치아, 후두 등의 음성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뇌성마비나 뇌졸중, 또는 두부외상의 경우처럼 뇌에 있는 언어중추에 이상이 있을 때, 지능지수가 떨어질 때 그리고 언어습득 경험이 없을 때 언어장애가 나타난다. 또한 언어는 주위 환경과 정서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정서가 불안정한 상태로 ..

장애인복지 특성 [내부링크]

장애인복지는 사회복지와는 다르게 장애라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독특한 특성을 가질 수 있다. 그 특성은 장애문제의 복잡성, 종합성 역동성,책임성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 음과 같다. ① 장애문제의 복잡성 장애의 개념이 손상(impariment)부위에 따라 지체,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등으로 분류하며 손상 정도에 따라 6등급으로 분류한다. 또한 재활서비스 측면에 따라 장애유형이 분류되기도 하는데, 이처럼 장애의 개념도 다양하며, 장애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도 복잡 다양하다는 것이다. ② 장애인복지의 종합성 장애문제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의 해결방법도 다양하고 종합적으로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장애인복지의 역동성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갖기 전에는..

장애인이란 [내부링크]

장애인의 개념은 국가마다 차이를 보일 뿐만 아니라 한시대의 장애인 복지가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다른 견해를 갖는다. 즉,장애인의 개념은 국가의 경제 수준 과 문화, 전통 그리고 그 시대의 가치관에 의해 규정된다. 장애인의 개념을 어 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장애인의 추정 수는 변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가 실정법상 어떻게 정의되고 있느냐 하는 것은 장애인의 출현율, 장애인의 수, 복지서비스의 필요성, 서비스에 필요한 사회, 경제적 비용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장애라 하면 어떤 사유로 인하여 노동능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실한 치유불가능 내지 치유가능성이 희박한 불구나 폐질을 뜻한다고 본다. 특히 장애인만을 적용대상으로 하고 있는 ‘장애인복지 연구대상법률’ 중 장애인복지법, 특수교..

1990년대~2000년대 장애인복지법 [내부링크]

3당 합당으로 성립된 김영삼 정부는 군사정부와의 단절을 위하여 ‘문민 정부’라고 명명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민정부는 3당 합당이라는 정치적 약점 및 정당성의 위기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1997년 4월 10일 법 률 제 5,332호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시설에 관한 법률’을 제정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편의시설을 확충하였으며 IMF체제가 들어선 동년 12월에 ‘행정절차법’의 제정으로 1차의 개정이 있었다. 이 외에 ‘장애인복지법’은 1997년에만 4차의 개정이 있었으며, ‘동법시행령’은 3차의 개정이 있었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은 1990년 제정되어 이 시기 에 3차의 개정이 이루어졌으며, ‘동법시행령’은 6차의 개정이 있었다. 또한 ‘동법시행규칙’도 1차의 개정이 있었지만,..

1970년대~1980년대 장애인복지법 [내부링크]

6․25사변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근대적인 복지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선진국처럼 우리나라도 전쟁 중에 다친 상이용사를 위주로 군인복지가 우선시 되었으며, 5․16군사 쿠테다 이후 군사정부가 들어서면서 더 심화되었다. 복지법도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군인을 위한 복지법으로서 1950년 ‘군사원호법’이 최초로 제정되면서 이루어졌다. 이에 장애인이라는 특정 대상을 복지적 차원에서 이해한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었다. 그러나 UN에서 1972년 ‘정신지체인 권리선언’과 1975년 ‘신체장애인에 관한 권리선언’을 계기로 1977년 12월 31일 법률 제3,053호로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장애인복지법이 탄생하였다. 이후 1987년 10월 24일 법률 제3,936호로 제1차 개정이 ..

장애인복지법의 생성배경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에 대해서 살펴보면 고대 삼국시대 때에는 장애인 구제에 대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으며, 다만 장애인에 대한 구제는 일반 구제에 포함해서 실시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고려시대 때에는 불교 자비사상의 영향을 받아 제도화되었으며,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유교의 이념과 향약의 보급으로 장애인복지가 더욱 체계화되었다. 특히 향약의 덕업상권,과실상규,예속상교,환난상휼의 4가지 덕목 중에서 환난 상휼은 장애인복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와서는 장애인복지에 대하여 국제적인 관심을 가지고 UN에서 1972년 「정신지체인 권리선언」, 1975년 「신체장애인에 관한 권리선언」을 선포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동법의 취지는 장애..

영국의 장애인 기업 지원정책 [내부링크]

영국의 장애인 수는 1천 만명 이상으로 전세대의 1/4이상이 장애인 1명 이 이며 수입은 전국 평균의 60% 이하이다. 소셜 펌(SocialFirms)및 소셜 엔 터프라이즈와 같은 사회적 기업에서의 장애인 고용 정책이 최수위에 위치하고 있다(빠비스,2007). 2006년에는 수상실안에 NPO 담당실이 생겨, NPO섹터에게 세제우대, 공공 지출에 대한 우대, 능력 개발, 공공 서비스로의 참가 기회 같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의 사회적 기업은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이익은 원칙적으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는 주주 및 소유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나 커뮤니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투자하는 기업이다. 그 형태는 소셜 펌(SocialFirms), ..

장애인기업의 개념 및 특성 [내부링크]

장애인은 사회적 소외계층으로 정부에서는 각종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써 자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통한 복지’정책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책임도 확대되고 장애인의 고용이 기존의 보호고용의 틀에서 벗어나 사회적기업과 같은 일반고용의 제도 안에서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장애인은 일반적으로 실업에 처할 가능성이 높고, 낮은 임금과 열악한 물리적 근무환경,낮은 직위, 장기간 근무의 불확실성 등의 특성이 있어 자립이 가능한 방법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특히,장애인의 창업지원과 장애인기업에 대한 지원은 장애인들에게 일반경쟁 고용에서 안정적으로 직업생활과 고용을 보장받고 일반 기업과 경쟁하여 안정된 경영활동을 위한 정책으로 그 실효성을 유..

국내 장애인 경제활동 지원제도 [내부링크]

국내 장애인 관련법 체계는 장애인기본법으로 통하는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고용지원과 의무고용을 규정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중증 장애인들을 고용하는 직업재활시설 등의 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를 지원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돕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제도인 「사회적기업 육성법」등이 존재한다. 장애인 고용 지원 정책으로 제정된 「장애인고용촉진등에관한법률」은 1990 년에 제정되어,장애인의 의무고용제도를 시행하여 300인 이상 민간 사업장에 1% 장애인 의무고용을 강제하는 제도로 이를 통하여 장애인들의 고용이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하였다(손복목,2005). 이후 동법은 2000년 1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으로 전면 개정되었다. 이는 장애인 의무..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특징 [내부링크]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추계」를 통해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베이비 붐 세대의 고령 인구 진입으로 인한 노령인구 비중의 증가, 둘째 출산율의 급격한 하락, 셋째 평균수명의 연장에 의한 향후 급속한 고령화 현상이다. 아래에서는 이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1950년대 후반의 출산율 상승과 1970년대 후반의 출산율 하락이 각각 급속하게 진행되어 전체적으로 ‘baby-boom 세대’ 의 인구비중이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세대의 연령별 위치에 따라 중장년층의 비중이 증가하였다가 이 세대가 고령인구에 진입함에 따라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음으..

모텔 몰카범 적발, 유포? [내부링크]

인터넷 공유기로 위장한 카메라를 숙박업소 객실 안에 몰래 설치해 투숙객들을 불법 촬영한 30대 남성.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카메라 등 이용촬영 등 혐의로 기소된 A(30)씨에게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피고인의 범행은 사안이 중대하고 죄질도 불량하다"며 "같은 범행으로 처벌받고 또 범행해 재범 위험성이 높은 점도 고려했다"고 합니다. A씨의 변호인은 "피고인은 성도착증 진단을 받고 약을 먹다가 졸음과 마비 증상으로 끊었다"며 "경찰에 범행을 자백하고 협조한 점 등을 고려해 선처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A씨는 지난 1∼2월 서울·인천·부산 등지 숙박업소 객실 안에 카메라 14대를 설치해 투숙객 100여명의 신체를 69차례 불법 촬영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습니다. A씨는 ..

12살 초등생을 죽인 계모, 과연 처벌은? [내부링크]

A씨는 지난해 3월 9일부터 지난 2월 7일까지 11개월 동안 인천시 남동구 아파트에서 의붓아들 C군을 반복해서 때리는 등 50차례 학대해 살해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C군이 성경 필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무릎을 꿇린 채 장시간 벌을 세웠고, 날카로운 연필로 허벅지를 찌르거나 봉으로 때리기도 했다고 한다. C군은 숨지기 이틀 전 옷으로 눈이 가려진 채 16시간 동안 커튼 끈으로 의자에 손발을 묶였고, A씨는 이를 홈캠으로 감시했다. A씨는 지난해 4월 태아를 유산하자 모든 원망을 B군에게 쏟아내며 점차 심하게 학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친부인 B씨도 아내인 A씨와 마찬가지로 의붓아들을 폭행했는데 아내의 학대를 알면서도 방임한 죄로 기소됐다. 부모로부터 장기간 반복적으로 학대를 당한 의붓아들 C군은 사..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내부링크]

생애주기·대상 특성 따라 항목별 복지서비스 안내 보건복지부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모아볼 수 있도록 '2022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안내 책자를 개정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415쪽 분량의 안내 책자에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도록 생애 주기별·대상 특성별·가나다순 색인으로 정렬되어 있어요. 출산 후 아이 돌봄에 대한 복지 서비스를 찾아보고 싶다면 '임신·보육 지원' 항목의 '아이 보육에 도움이 필요할 때' 부분에 '만 0∼2세 보육료 지원', '만 3∼5세 누리과정 지원'과 관련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지난 2월 국민 정책제안 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 설문조사에서 1인가구 지원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아 이번 책자에는 '1인..

노인문제와 독거노인 [내부링크]

노인이라는 용어는 평범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들다. 즉 노인이 처해있는 국가나 사회의 정치·경제·문화·사회적 상황 및 개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요인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늙은 분’을 노인이라고 하나 노인의 개념은 단 순한 것만은 아니다. 만일 생리적·신체적·정신적·심리적·사회적 연령을 기준으로 해도 몇세부터가 노인인지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힘들다. Breen은 노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① 생리 및 생물학적인 면에서 퇴화기에 있는 사람 ② 심리적인 면에서 성격이나 정신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③ 사회적인 면에서 지위와 역할이 상실된 사람 한편 세계노년학·노인의학협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노년기 고독감에 관한 이론적 관점(2) [내부링크]

3) 실존적 관점 Moustakas는 고독불안과 진정한 고독을 구분해야 한다고 한다. 고독불안은 사람들로부터 삶의 진정한 문제에서 도피해서 끊임없이 타인과 함께하 는 활동을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방어기제의 일종이라고 한 반면에 진정한 고독은 혼자라는 진실과 혼자인 삶의 궁극적인 경험에 직면할 때 생겨난다 는 것이다. 그는 진정한 고독은 창조적인 힘이 된다고 하였다. 실존주의자들 은 고독의 공포를 극복하고 고독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도록 강조했다. Moustakas의 이론도 임상경험에서 유래했으나 대다수의 실존주의적 관점은 철학적 고찰에서 유래한다. 실존적 관점에서는 고독을 긍정적으로 본다. 고독이 고통스러울 수는 있지만 그것을 생산적이고 창조적일 수 있는 경험의 바탕으로 보는 것이 실존주의적 관점일 것이다. ..

노년기 고독감에 관한 이론적 관점(1) [내부링크]

노년기에 나타나는 고독감은 특히 그 원인이나 특성이 다른 세대와는 다르다. 그 이유는 노인들이 경험하는 고독감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대부분 만성적인 것이며 신체적인 노화로 인한 활동 제약이나 건강문제, 배우자 사별, 경제적 궁핍 등 나이의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고독에 대한 취약성으로 다른 세대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다른 세대의 고독감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고독감의 발생 원인을 상황이나 환경, 그리고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배경 하에 발생된 고독감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몇 가지 제시해보고자 한다. 1) 정신역동적 관점 Sullivan은 성인의 고독의 뿌리를 아동기에서 찾고 있다. 그는 인간에게는 친밀감을 추구하려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 장애인 소득보장 정책의 문제점(2) [내부링크]

산업재해보상법에서의 장애급여의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은 장애등급 기준상의 문제이다. 장애급여는 장애등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주어지고 있으며, 현재 산업 재해보험제도는 신체 각 부위의 훼손정도에 따라 장애정도를 유형화하고 이에 따라 장해의 정도를 획일적으로 판정하고 있다(정홍원 외,2002:164). 그런 장해급여의 기본적인 목적은 장해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장해로 인한 소득상실의 보전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신체장해 정도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소득손실에 대한 보장 기능을 수행하는 기준으로는 적절치 않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손가락의 장해는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서는 큰 장해가 되지 않 을 수 있지만, 타이핑을 주업무인 사람에게는 기존 노동능력의 전부를 상실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국민..

우리나라 장애인 소득보장 정책의 문제점(1)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장애인에 대한 소득보장제도로는 국민연금에서의 장애연금,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산업재해보상보험, 장애인연금 및 각종 수당제도 등을 통하여 장애인과 관련된 급여를 지급하고 있지만 실제 시행되는 제도들의 내용들은 다 양성 및 포괄성에 있어서 부족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활을 도모하기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는 생계급여,주거급여,의료급여,해 산·장제급여가 있으나, 육체적 연명의 생존에 필요한 내용들로 한정되어 있다. 이는 최저생활의 보장과 더불어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전제로서 장애인이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는 수준의 생존을 위한 다양한 보호의 종류 및 내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국의 경우,이동에 있어서 비장애인에 비해 추가비용이 들 수 밖에 없는 ..

우리나라 장애의 정의 [내부링크]

장애인에 대한 개념은 매우 상대적이고, 복잡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서 또 그 나라의 정치·경제·사회의 제반 여건과 복지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구미의 선진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에 유사하게 그 범위를 넓게 잡고 있으며, 내부장애 뿐만 아니라 각종 알코올 질병, 대사이상, 각종 사고에 의한 신체적·정신적 결손 이상 등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동남아시아지역의 국가는 그 범위를 대체로 좁게 보고 있다. 현대에 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그 사회와 다른 욕구를 가진 특별한 집단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이고 인간적인 기본 욕구를 충족하는데 특별히 곤란을 가진 보통 시민으로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국제적 합의를 이루었다. 1975년 UN의 장애인..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 개정현황분석(2) [내부링크]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차 개정은 일부개정으로 1999년 2월 23일 보건복지부령 제96호로, ‘장애인복지법시행’이 개정됨에 따라 현실적으로 운영실적이 없는 시․도 지사의재활의료기관 지정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관련규정을 삭제하였으며, 장애인복지시설의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됨에 따라 그에 필요 한 절차 및 서식을 정하는 등 현행 규정의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기 위해서 개정되었다. 개정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장애인이 장애등급의 조정을 위하여 검진을 받을 경우의 검진의료기관을 처음 장애인 등록을 할 때 검진한 의료기관으로 제한하던 제도를 폐지하였다. 둘째, 재활의료기관 지정제도의 폐지에 따라 재활의료기관의 지정 및 지정취소에 관한 절차, 재활의료 대상자의 인정절차 ..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 개정현황분석(1) [내부링크]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은 1982년 5월 22일 보건사회부령 제704호로서 ‘심신장애자복지법’과 ‘심신장애자복지법시행령’이 제정됨으로써, 이 법 및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서 ‘심신장애자복지법시행규칙’이 제정되었다. 이후 5차의 개정동안 2번의 전문개정과 3번의 일부개정이 이루어졌다. 주요 개정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차 개정은 전문개정으로 1991년 6월 3일 보건사회부령 제868호로, ‘장애인복지법’및 ‘장애인복지법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심신장애자복지 법시행규칙’이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으로 개정되었다. 개정된 주요내용 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의 장애등급을 지체장애인․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언어 장애인․정신지체인으로 나누어 1급에서부터 6급까지..

독일, 스웨덴, 일본의 복지정책 [내부링크]

독일의 장애인복지 정책의 기본이념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장애인정책의 기본정신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기초한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완전한 평등과 참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애인 정책은 일차적으로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의 장애를 제거해야하며, 그것이 불가능한 경우 장애인들이 정상적 삶을 누릴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독일의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이념은 “궁극의 원리”, “정상화의 원리”,“기회균등”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의 경우 이러한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이념에 따라서 여러가지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1919년에 제정된 최초의 장애인복지법령인 ‘중증장애인 고용에 관한 명령’ 과 1920년에 ‘중증상해자고용법’이 제정되면서 장애인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게 되었..

영국과 미국의 장애인 복지정책 [내부링크]

영국의 장애인 복지정책의 이념은 크게 “차별 또는 사회적 편견의 제거”,“사회통합과 완전참여”이다. 차별과 사회적 편견을 제거하고 장애인 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장애인 차별금지법을 제정,적극 장려하고 있고,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작업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영국은 모든 정책 수립 시 가능한 한 장애인들이 자신의 집에서 또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시설에서 독립적으로 그리고 정상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고 그리고 지역사회 내에서의 완전참여와 통합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해 주고자하는 기본적인 목표에 의해서 모든 정책을 수립하 고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복지국가 축소 개편의 분위기 속에서도 공공부문이 중심이 된 장애인 관련 사회보장의 기본적인 틀은 대체로 유지되고 있으며 대인 사회..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의 생성배경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에 대해서 살펴보면 고대 삼국시대 때에는 장애인 구제에 대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으며 다만 장애인에 대한 구제는 일반 구제에 포함해서 실시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고려시대 때에는 불교 자비사상의 영향을 받아 제도화되었으며,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유교의 이념과 향약의 보급으로 장애인복지가 더욱 체계화되었다. 특히 향 약의 덕업상권,과실상규,예속상교,환난상휼의 4가지 덕목 중에서 환난상휼은 장애인복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와서는 장애인복지에 대하여 국제적인 관심을 가지고 UN에서 1972년 「정신지체인 권리선언」 1975년 「신체장애인에 관한 권리선언」을 선포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 기에 이르렀다. 동법의 취지는 장애인..

이룸통장 신청 자격, 기간과 방법 [내부링크]

신청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공고일인 2일 기준 만 15세 이상~39세 이하 '장애 정도가 심한' 중증 장애인이어야 하고 다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이룸통장은 만기가 되면 본인 저축액을 포함해 최대 1260만원과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기간은 3년으로, 저축액이 10만원이면 만기 적립금 900만원 15만원이면 1080만원, 20만원이면 1260만원에 이자를 추가로 지급받는다고 해요. 지난 해 10월 만기 도래로 지원금을 받은 인원은 총 869명이었습니다. 2018년 만기 적립자를 포함해 약 2750명이 이룸통장 저축에 참여했어요. 무조건 신청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제한 사항이 있는데요. 신청자 본인이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신용유의자이거나 통장개설이 불가능..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제도란? [내부링크]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제도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는 경쟁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생산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만든 장애인생산품을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유는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향상을 돕기 위해서인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에는 일반 노동시장에 참여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이 고용되고 공공기관은 이들이 만드는 제품, 용역 서비스에 대하여 연간 총구매액의 1% 이상을 의무 구매해야 합니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제도는 법정 우선구매 제도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공공기관의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비율이 법정 목표인 1%를 채 넘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보건복지부는 2021년도 공공기관 중증..

BIPV란? 보조금도 있나요? [내부링크]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건축물을 활용하기 때문에 따로 설치부지를 만들 필요가 없고 비용절감이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이번에 서울시는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설치 보조금 신청을 6월 10일까지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디자인형은 최대 70% 신소재 등을 활용한 신기술형은 80%까지 지원한다고 해요. 지원 대상은 서울 소재 민간 건축물 소유자나 소유예정자입니다. 적격성을 갖춘 참여업체와 함께 제안서를 작성해서 녹색에너지과(2133-3560)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청자는 총사업비에서 보조금을 제외한 자부담금만 참여업체에 납부하고 보조금은 신청자의 위임을 받은 참여..

울산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신청 기간 [내부링크]

최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보급이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4월 20일 울산시는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2022년 전기자동차 추가보급사업을 공고했습니다. 26일부터 보조금 신청 접수가 시작되고 있는데요. 기존에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진행된 바 있지만 증가하는 전기차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추경 예산을 확보하고 전기승용차 90대와 전기택시 40대 등 총 130대를 추가 지원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지원 보조금은 승용차의 경우 최대 1050만원이며, 차량 성능(연비, 주행거리)과 차종·트림별 기본가격 등에 따라 차종별로 차등 지원된다고 해요. 전기택시는 국비 200만원이 추가지원 됩니다. 신청 방법은 구매자가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면 제작·수입사가 환경부 ..

서울청년수당 취업보조금 지급 시작해요 [내부링크]

서울시는 내일부터 미취업 청년 2만명을 대상으로 청년수당을 첫 지급할 계획이라고 해요. 여기서 청년수당은 서울시가 미취업 청년 취업을 돕기 위해서 매월 50만원씩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간은 총 6개월로 무려 3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에요. 신청자는 무려 3만 1523명이나 됐었는데요, 2만명을 참여자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대상은?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면서 최종학력 졸업 후에 미취업 상태였던 중위소득 150% 이하의 만 19~34세 청년이었습니다! 이번에 서울시는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 2833명을 우선 선정했는데요. 일하고 있는 청년들이 취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차원이었습니다. 현재 다양한 청년정책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앞으로 좋은 소식 있으면 같..

언어장애란? [내부링크]

언어장애 언어장애의 개념 언어장애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를 말한다.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지려면 다른 사람의 말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청각과 그 뜻을 이해하고 내 뜻을 세울 수 있는 지능 그리고 내 뜻을 표현할 수 있는 음성 및 조음기관이 상호적으로 기능해야 하는데 이에 이상이 있는 사람을 언어장애인이라고 한다. 언어장애의 원인 혀, 입술, 치아, 후두 등의 음성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뇌성마비나 뇌졸중 또는 두부외상의 경우처럼 뇌에 있는 언어중추에 이상이 있을 때, 지능지수가 떨어질 때 그리고 언어습득 경험이 없을 때 언어장애가 나타난다. 또한 언어는 주위 환경과 정서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정서가 불안정한 상태로 오래 지속되..

청각장애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청각장애 청각장애는 귀에서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전달에 관여하는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총칭하는 말로 정도에 따라 난청(hard of hearing)과 농(dea)으로 구분한다. 농은 일상생활에서 청각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어떠한 음 자극에 의해서도 청각반응이 활용 가능할 만큼 남아 있지 않거나 청각을 교육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자로서 일반적으로 70dB 이상인자를 말한다. 난청은 주로 큰 소리로만 들리는 경우를 말하며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병적인 상태로서 일반적으로 35~69dB인자를 말한다. 난청과 농은 모두 청각의 장애가 현저히 있는 사람으로 난청은 보청기나 그 외의 도움..

시각장애란 [내부링크]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시각장애란 시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맹과 약시로 구분한다. 가. 맹 맹이란 좁은 의미로 시력이 0인 자를 말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한계가 일정하지 못하여 각 나라마다 혹은 보는 관점에 따라 입장을 달리한다. 우리나라는 교정시력 0.05 이하를 실명이라고 하며 이 중 전혀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빛의 구별조차 되지 않는 경우를 전맹(0.02 미만)이라 하고 밝고 어두움을 구별할 수 있으며 약간 볼 수 있으나 1m 앞의 손가락 수를 구별할 수 없는 경우를 준맹(0.02~0.4)이라 한다. 나. 약시 약시란 시력이 저하되어 책에 있는 보통 크기의 글자를 읽을 수 없는 상태이나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불편한..

뇌병변장애 원인 및 유형 2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내부링크]

뇌졸중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주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뇌는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는데 흔히 '중풍'이라고 하며 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20대나 30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의 주요 증상은 갑자기 또는 서서히 신체 편측 상, 하지의 근력이 약해지거나 마비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된다. 극심한 두통, 구토, 의식소실, 마비 뿐만 아니라 언어장애, 시각장애, 인지능력장애, 안면신경마비 등의 중복장애를 가져온다. 보통 손상된 뇌의 반대편으로 마비증상이 나타나고 좌뇌 손상으로 우측 편마비를 가진 사람은 언어장애를 동반하며 우뇌 손상으로 좌측 편마비가 있는 사람은 공간 및 지각 정보와 관련된 기억손상을 갖는 경향이 있다. 외상성 뇌손상 외상..

뇌병변장애 원인 및 유형 1 (뇌성마비) [내부링크]

뇌성마비 뇌성마비는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입고 그 기능이 저하되어 마비 등 여러 장애가 동반되는 것을 말하는데 마비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생존 출산아 1,000명당 6~7명꼴로 출현한다. 뇌성마비의 원인은 출산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정상 분만보다 조산이나 미숙아에게서 그 발생률이 높고 출산 시 난산으로 인한 산소 결핍, 임신 3개월 이내의 초기 산모가 풍진을 앓았거나 연탄가스, 약물 등에 중독되어 나타난다. 산모와 태아의 혈액형이 맞지 않을 때도 발생하는데, 이 때 태아는 황달이 심한 특징이 있으며 발견 즉시 자외선치료를 받거나 교환 수혈을 하면 뇌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뇌성마비의 약 20%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없으나 유전은 되지 않는다. 주 ..

뇌병변장애란? [내부링크]

뇌병변장애 뇌병변장애 개념 뇌병변장애는 외부 신체기능 장애의 일종으로 뇌의 기질적 손상에 의한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동작 등에 현저한 제약을 받는 중추신경장애를 총칭하며 뇌성마비, 뇌졸중중풍, 외상성 뇌손상 등이 이에 속한다. 사람의 뇌는 골이라고도 하며 그 아래쪽에 이어진 척수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구성한다. 뇌는 두개강 내에 있고 척수는 척수관 안에서 각각 보호된다. 사람의 신경계는 동물 가운데서 가장 고도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계의 분화도 이에 따라 복합적인 장애로 나타난다. 기질적 병변에 의해 보행 또는 일상생활동작에 현저한 제한을 받게 된다. 뇌병변장애 판정시기 및 판정기준 뇌병변장애의 판정시기는 뇌졸중, 뇌손상 등 기타 뇌병변이 있는 경우는 발병 또는 외상 후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치..

지체장애 유형 [내부링크]

지체장애 유형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지체장애의 종류를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척추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가. 절단장애 절단이란 상지나 하지의 일부분을 잃어버린 상태로 외상에 의한 결손뿐만 아니라 선천적인 결손도 포함한다. 나. 관절장애 관절의 강직, 근력의 약화 또는 마비, 관절의 불안정 (동요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후 상태 등)의 경우를 말한다. 관절강직이란 한 위치에서 완전히 고정되었거나 관절 운동범위가 감소된 것을 말한다. 다. 지체기능장애 지체기능장애는 팔, 다리의 기능장애와 척추장애로 대변된다. 팔, 다리의 기능장애는 팔 또는 다리의 마비, 관절의 강직으로 팔 또는 다리의 전체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마비에 의한 팔, 다리의 기능장애는 주로 말초신경계의 ..

지체장애 판정시기 판정방법 [내부링크]

지체장애 판정시기와 판정방법 장애의 원인, 질환 등에 관하여 충분히 치료하여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장애인으로 등록하며 그 기준 시기는 원인, 질환 또는 부상 등의 발생 후 또는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로 한다. 다만, 지체의 절단은 예외로 할 수 있다. 왜소증(키가 작은 사람)에 대한 장애등급은 성장이 정지되었을 때에 판정할 수 있으므로 남성은 20세부터, 여성은 18세부터 판정한다. 다만, 남성의 경우 왜소증이 뚜렷하여 앞으로의 성장이 미미할 것으로 예측될 때는 18세 이상에서 판정 가능하다. 위의 연령조건 등을 충족함에도 장애등급 판정 시점 이후에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면 2년 후에 재판정하도록 할 수 있다. 장애의 판정은 X-ray 촬영시설 및 근전도 검사장비 등의 장비를 갖..

지체장애의 분류 및 발생 원인 2 [내부링크]

라. 선천적 기형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기타 이유 등으로 인하여 선천적으로 여러 가지 기형을 가지면 지체장애가 되기도 하는데 선천적 기형은 손이나 발가락 기형에서 다리나 팔이 없는 등 매우 다양하다. 기형 정도가 경미하면 성형수술로 보완할 수 있으나 정도가 심하면 의족, 의수와 같은 보조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마. 관절염 관절연골의 파괴와 관절 주위 조직의 유착으로 관절운동이 제한되고 심한 통증이 지속되어 관절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는 상태를 골관절염 즉 퇴행성 관절염이라 한다. 이 경우 신체활동에 심한 제약을 받게 되고 사회생활이 어려워지며 경제활동이 위축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 갈등이 생기는 등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관절염은 원인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되는데 흔히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

지체장애의 분류 및 발생 원인 1 [내부링크]

신체적 장애 (외부 신체의 기능장애) 지체장애의 개념 지체장애란 사지(팔과 다리)와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의미하며, 사람의 몸을 이루는 골격, 관절, 근육, 신경 중 어느 하나에 질병이나 외상 등으로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것(또는 감각장애를 동반하기도 함)을 말한다. 단, 외상으로 인한 지체의 운동에 제한이 있더라도 일시적인 경우는 지체장애로 보지 않으며 그 장애가 영구적으로 남아 있을 경우에 지체장애라고 한다. 지체장애의 분류 및 발생원인 지체장애의 원인은 골격계, 신경계, 근육계의 질병으로 발생한다. 골격계는 골격의 절단 및 기형, 골격을 연결하는 관절강직으로 인한 장애, 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구성되어 있는 중추신경계와 뇌신경, 척수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는 말초신경계의 장애, 근육계는..

일본, 독일, 호주, 스웨덴의 장애 개념 [내부링크]

일본 장애에 대한 정의 및 기준은 1994년 개정, 통합된 장애인기본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법은 장애인을 “신체장애, 정신박약, 또는 정신 장애가 있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 라고 정의하면서 시행령에서 구체적인 장애범주를 제시하고 있다. 신체장애인이란 신체장애가 있는 18세 이상의 자로서 도도부현지사로부터 신체장애인수첩의 교부를 부여받은 자로 되어 있고, 신체장애의 종류로는 시각장애, 청각 또는 평형기능 장애, 지체부자유, 심장· 신장 호흡기기능 장애, 음성 · 언어기능 장애, 직장·소장· 방광기능 장애 등이 있다. 정신박약자복지법(1947), 학교교육법(1947)과 아동복지법(1947) 등에서는 정신박약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는데 정신박약자란 “여러 가지 원인..

영국의 장애 개념 [내부링크]

영국의 경우 장애의 정의 및 기준은 장애인차별금지법(1992)에서 다루고 있는데 사회적 모델에 의한 개념정의 단계까지 이르지 못하고 의료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손상과 기능적 제한 정도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 의해서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도 이러한 정의를 사용함으로써 장애의 원인을 개인에게 두는 ‘재활'의 개념으로는 사회적 차별을 절대로 극복할 수 없다는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92년 통과된 장애차별금지법에서는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에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불리한 영향을 주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손상”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손상이란 단지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이동..

한국의 장애 개념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 법으로는 크게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이 있으며 장애와 관련된 약 14개의 현행법에서 각 법의 목적에 따라 장애대상자의 범위 및 등급을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장애를 정의하는 역사가 가장 오래된 산업재해보상보험법(1963년 제정)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5조 제5호에서 “장해”를 “부상 또는 질병이 치유되었으나 신체에 남은 영구적인 정신적 또는 육체적 훼손으로 인하여 노동능력이 손실 또는 감소된 상태"로 정의하고 법 제57조에서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려 치유 후 신체 등에 장해가 있는 경우”, “대통령령이 정하는 노동력을 완전히 상실한 장해등급의 근로자" 등으로 명시하고 있다. 현재 장애인의 정의로 가장 널리 사용..

미국의 장애 개념 [내부링크]

1) 사회보장법 1935년 제정된 법률로 이 법에서는 장애인을 의학적으로 장애가 적어도 1년간 지속될 것으로 또는 사망에 이를 것으로 판정되며 신체적 정신적 손상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소득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즉 사회보장 측면에서는 소득활동 여부가 장애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고 구체적으로 월평균 소득이 일정액 이상인 경우는 제외되고 그 장애가 기본적인 노동과 관련된 활동들ㅇ르 방해하는 경우여야 하며 현재 상태가 능력장애를 야기하는 기능장애 목록 속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과거의 소득활동을 할 수 있는지를 판정하고 과거의 일 이외에 연령, 교육, 과거능력, 기술 등을 고려하여 어떤 다른 형태의 일을 할 수 있는지를 판정하는 것에 의하여 장애판정을 내리고 있다. 사회보장제도에서의 ..

장애의 관점 정리 [내부링크]

손상의 관점 장애를 건강상의 문제나 개인의 신체 혹은 정신의 상태가 정상 범위에서 벗어난 것으로 간주한다. 이 관점은 질병, 비정상, 갱니적 비극 등의 의미로서 장애를 바라보는 의료적 모델 또는 개별인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손상된 상태로서 장애를 정의한다. 기능적 제약의 관점 장애에 대한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의료적 모델을 확대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장애를 손상에서 비롯된 기능상의 제약으로 정의하며 장애 여부 및 장애 정도를 객관화하기 위해 시각이나 청각, 걷기, 물건 들기, 계단 오르기 등에 있어서의 기능 제약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도구를 활용하여 기능 제약 수준을 계량화한다. 생태학적 관점 1970년대에 처음 등장하였으나 손상의 관점과 기능적 제약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주목..

장애의 개념 (광의 및 협의) [내부링크]

장애는 객관적 특성과 주관적 특성을 모두 가진 다차원적 개념이다. 따라서 이를 명확히 정의하긴 어려운데, 질병이나 손상으로 이해될 경우 장애는 개인의 신체나 정신에만 국한되는 개념으로 인식될 수 있다. 반면에 사회적 구성물로 이해될 경우 장애는 사회에서 개인이 배제됨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문화적 및 제도적 불이익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여겨진다. 협의의 개념 -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 광의의 개념 - 의학적 수준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불리를 포함 세계보건기구(WHO) -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자신으로..

질적 연구 방법 기출 문제 [내부링크]

질적 연구는 풍부하고 자세한 사실의 발견이 가능하다. 심층면접은 질적 조사의 주요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다. 실천, 이야기, 생활방식, 하위문화 등이 질적 조사의 주제가 된다. 혼합연구방법론은 질적 연구의 결과에 기반하여 양적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질적 연구는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다.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질적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기 위해서 해석에 적합하지 않은 부정적인 사례를 찾아야 한다. 질적 연구는 연구자 자신이 도구가 된다. 질적 연구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단계상 분명히 구분되지 않을 수 있다.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질적 조사의 엄밀성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 접근방법을 활용한다. 질적 연구는 현..

체계이론 기출 문제 정리 [내부링크]

체계 - 체계의 행동적 특성으로 투입-전환-산출-환류가 있다. - 체계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 관점을 취한다. - 체계는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과 변화하려는 속성을 동시에 내포한다. - 체계이론은 인간을 외부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상호의존하는 존재로 본다. - 체계는 부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가지며 위계질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 인간행동은 체계 간에 에너지를 주고 받으면서 변화한다. - 체계에서 한 성원의 변화는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개인과 사회문제를 원인과 결과의 관계, 즉 직선적 원인론으로 해석하기보다는 상호연결된 전체로 파악한다. 개방체계 - 체계 간 상호작용이 많다. - 반투과성의 경계를 갖고 있는 체계이다. - 체계 내에서 정보와 자원을 자유롭게 교환하며 체계 안 뿐만 아니라 체..

에릭슨과 프로이트 발달 단계 비교 [내부링크]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 구강기 자율성 대 수치심(의지) - 항문기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 남근기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 잠재기(잠복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충성심, 성실성) - 생식기 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보호수당 [내부링크]

장애수당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장애 정도와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장애인의 소득보전을 위한 장애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중증장애인에게는 장애수당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장애아동수당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아동에게 보호자의 경제적 생활수준 및 장애아동의 장애 정도를 고려하여 장애로 인한 추가적 비용을 보전하게 하기 위하여 장애아동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보호수당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을 보호하는 보호자에게 그의 경제적 수준과 장애인의 장애 정도를 고려하여 장애로 인한 추가적 비용을 보전하게 하기 위하여 보호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종류 [내부링크]

노인주거복지시설 양로시설 :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과 그 밖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 그 밖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노인복지주택 : 노인에게 주거시설을 분양 또는 임대하여 주거의 편의 · 생활지도 · 상담 및 안전관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 치매 · 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 요양과 그 밖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치매 · 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 · 요양, 그 ..

일반 보조금, 범주적 보조금, 포괄 보조금 정리 [내부링크]

일반 보조금 - 국가가 예산의 일부를 특별한 조건이나 규제 없이 지방정부에게 일정한 비율로 배분함 - 지방정부의 재량권이 가장 큰 특징임 - 지역 간 재정 격차를 해소하려는 것이 목적임 범주적 보조금 - 재원의 사용목적이 상세히 규정되어 있고 제약조건이 부여되는 특징이 있음 - 중앙정부는 이 재원이 사용되는 세부적인 항목(수혜자의 대상, 지급내용, 지급방식 등)을 지정함 - 복지서비스의 전국적 통일성과 평등한 수준을 유지하는 데 적합함 - 범주적 보조금의 매칭 펀드는 지방정부의 재정운영을 어렵게 만들 수 있음 지방정부의 재량권을 기준으로 작은 것에서 큰 순서로 나열하면 범주적 보조금 < 포괄 보조금 < 일반교부세 순으로 나열할 수 있다.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내부링크]

청년희망적금이란? 정부가 저소득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한 금융상품 청년희망적금은 이자소득 비과세와 저축장려금 지원 등을 통해 연 9% 금리 수준의 일반적금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마련한 금융상품입니다. 2월 9일부터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참여할 수 있게끔 해두었는데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청년희망적금은 18일까지 운영한다고 해요. 21일부터는 11개 시중은행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제주 은행)에서 청년희망적금을 정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향후 경남은행과 SC제일은행도 각각 2월 28일, 6월 중 청년희망적금을 출시할 계획이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가입희망자는 11개 은행 앱의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서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

에스핑 앤더슨 기출 문제 [내부링크]

에스핑 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 중 자유주의 복지국가는 시장의 효율성을 중시한다. 에스핑 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 중 조합주의 복지국가는 조합단위의 제도로 인하여 위험분산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게 발생한다. 에스핑 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 중 조합주의 복지국가에는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등이 속한다. 에스핑 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 중 사민주의 복지국가는 공공부문의 고용확대로 복지국가 위기 타개를 모색하고 있다. 에스핑 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 중 자유주의적 복지국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탈상품화 효과를 보인다. 에스핑 앤더슨이 분류한 사회민주주의 복지체계의 대표적인 국가는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등이다. 에스핑 앤더슨은 탈상품화와 사회계층화라는 개념을 기준으로 복지국가 유형을 구분하였다. 에스핑 앤더슨의 복..

지역사회복지운동 [내부링크]

지역사회복지운동 지역화폐운동, 마을만들기운동, 보육조례제정운동과 같이 주민들이 계획에 따라 조직적으로 참여하여 전개하는 사회운동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조직운동 복지권리의식과 시민의식을 배양하는 사회권 확립운동 지역사회주민의 생활 속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지역사회복지의 확산과 발전을 위한 생활운동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는 동원운동이며 연대운동 복지권리의식과 시민의식을 배양하는 복지권 또는 사회권 확립 운동 지역사회 관련조직 간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지역자원동원운동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로서 사회정의의 실현운동 지역사회주민과 서비스 이용자, 지역사회활동가, 사회복지전문가 실무자 다 주체에 해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내부링크]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설립 근거를 둔 법정 기구 세법상 법정기부금 단체, 사회복지공동모금 사업을 관장하도록 하기 위하여 설립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법인, 보건복지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등기함으로써 설립 신청사업 (자유주제 공모형태) 기획사업 (테마 : 취약한 사회복지현장의 역량강화를 위해 모금회가 그 주제를 정하여 배분하는 사업, 제안 : 배분대상자로부터 제안받은 내용 중에서 선정하여 배분하는 시범적이고 전문적인 사업) 긴급지원사업 지정기탁사업 (기부자가 기부금품의 배분지역 사용용도 지정) 모금 방법 : 개별형, 기업중심형, 단체형, 특별사업형, 연중모금, 연말집중모금

다세대 가족치료 [내부링크]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 모델 기능적인 가족과 역기능적인 가족 역기능적인 갖고은 자아분화수준이 낮은데 주요한 특징은 삼각관계를 가지고 있음 탈삼각화 자아분화는 개인이 원가족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주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것, 자아분화수준이 높을수록 원가족과 정서적으로 분화됨 삼각관계는 자아분화수준이 낮은 부모가 이로인해 발생하는 불안이나 갈등을 회피하기 위해 제 3자를 끌어들임 다세대 전수과정 (여러 세대 걸쳐 이어지는 과정) 가계도, 치료적 삼각관계, 코칭, 나-입장취하기 등

위기개입모델 [내부링크]

위기개입모델 신속한 개입 위기에 처해 절망하는 클라이언트에게 희망과 기대를 고취시켜야 함 실용적인 정보와 확실한 지지가 주어져야 함 (지지체계의 구성) 표적문제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위기적 문제 파악과 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클라이언트가 통제할 수 있을 수준에서 현실에 직면하도록 원조해야 함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지시적이고 적극적이어야 하며 주로 행동기술에 초점을 둠

인지적 오류 예시 [내부링크]

벡의 인지치료 모델의 인지적 오류 극대화와 극소화 임의적 추론 (내가 너무 못생겨서 남친이 떠났어) 선택적 요약 (시험 하나 틀려놓고 난 이번 모든 시험을 망쳤어) 개인화 (내가 신고만 빨리 했어도 지하철 화재로 사람이 안 죽었을 텐데) 이분법적 사고 (최고가 아니면 다 실패한거야)

인지행동모델 [내부링크]

인지행동모델 인간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학습함 인간 행동은 자신이 지닌 의지에 의해 결정되며 문제에 대한 통제력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음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 문제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을 중요시함 사회복지사의 협조적인 역할, 적극적인 역할 클라이언트의 책임 강조, 능동적인 참여 요구 인지체계 변화를 위한 구조화되고 방향적(직접적)인 접근을 강조 교육적 접근을 중요시하여 대체 사고와 행동에 대한 학습을 강조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모델 문제중심적, 목표지향적, 현재중심적인 개입모델에 해당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사회학습이론)이 절충되어 형성됨 대표적인 모델로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모델과 벡의 인지치료모델이 있음

경험적 가족치료 [내부링크]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치료 모델 기능적인 가족이란 일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가족,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기쁨이나 성취만이 아닌 실망 비판가지도 포함된 모든 것이 가족 성원 간에 솔직하게 언급될 수 있으며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수용함 치료목표는 가족체계의 단순한 안정이 아니라 성장, 다시 말해 가족 성원 개인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경험을 제공하여 가족체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 의사소통 유형은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이 있음 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은 일치형임 가족 규칙 : 가족이 가족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족 성원들에게 부여한 지켜야할 의무나 태도에 대한 지침이나 권리 치료 기술 : 가족 조각(신체적 동작 시각적 표현). 가족 그림, 역할극(과거의 사건, 소망 미래의 사건 등에 대한 ..

구조적 가족치료 [내부링크]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 치료 모델 기능적인 가족이란 균형상태에 있는 걸 의미하는데 하위 체계간 명확한 경계를 가지고 있고 가족 하위체계의 위계가 부부 중심으로 되어 있는 가족 가족문제의 제거가 아닌 재구조화를 통해 가족구조를 바로 잡는 것이 치료 목표 경직된 또는 유리된 관계, 모호한 또는 밀착된 관계, 기능적인 관계는 명확한 관계 합류하기 (가벼운 대화로 편안한 분위기 조성, 유지 추적 모방 등) , 실연, 긴장 고조시키기, 경계 만들기 ,과제 부여 (기능적인 패턴 실연), 균형 깨트리기

전략적 가족치료 [내부링크]

전략적 가족 치료 모델 제시된 현재 증상을 제거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 이중 구속 (가족의 병리적 의사소통 유형) -> 가족의 유대관계 약화시킴 가족 항상성 (가족 체계의 일관성 유지, 균형보다 일정한 수준의 개방체계에서 나타나는 평형 상태, 가족 체계가 균형을 위협받았을 때 다른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교적 지속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역동적인 균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 지시(과거와 다른 행동을 하게 하거나 그대로 같은 행동을 하도록) 구두점 (순환적 인과성 속에서 가족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 즉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결과인지에 대해 특정하는 것) 역설적 개입 (치료적 이중구속)

자조 집단, 지지 집단 등 (사회복지실천집단의 종류) [내부링크]

지지 집단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유사한 생활사건이나 문제를 경험했거나 경험중인 집단) 교육 집단 (지식 정보 기술 학습적인 방법을 통해 전달함) 성장 집단 (내면의 성장을 통해 잠재력을 최대화시키고 심리사회적 건강을 증진시킴) 사회화 집단 (사회적기술을 효과적으로 배우게 함) 치료 집단 (외상 후 상실된 기능의 회복과 재활을 원조) 과업 집단 (공식적으로 설정한 과업을 달성, 문제의 해결책 모색이나 성과물을 산출) 자조 집단 (자조적 활동, 상부상조) (ex :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 모임, 치매노인 가족 집단)

가계도 그리기 [내부링크]

가계도 - 일반적으로 2~3세대에 걸친 가족의 구성 및 변화 -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의 속성 - 가족의 생애주기, 가족 규칙, 세대 간 반복적인 정서적 행동적 유형 사건 특징 - 가족 성원의 역할과 기능의 균형상태

건강보험료 조회 및 경감 대상 [내부링크]

건강보험료 조회 ①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②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한 다음, 메인 화면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를 누른다. ③ 평소 사용하는 은행의 공동인증서를 로그인 화면에서 등록하여 사용하면 된다. ④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고 조회를 누른다. 국민건강보험제도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제도의 특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본인부담상한액은 가입자의 소득수준 등에 따라 정한다. ② 월별 보험료의 총체납 횟수가 6회 이상일 경우 급여가 제한될 수 있다. ③ 외래의 본인부담금은 의료기관의 종류나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④ 직종조합, 지역조합 등이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다. ⑤ 포괄수과제는 2012년 7월부터 백내장·편도·맹장·항문·탈장·자궁·제왕절개 등 ..

델파이기법 [내부링크]

- 델파이기법은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이다. -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을 위해 정부기관에서 발표하는 사회지표를 활용한다. - 델파이조사는 연구자가 사전에 결정한 방향으로 패널의 의견이 유도될 위험이 있다. - 델파이기법은 익명 집단이 서로 대면하지 않고 상호작용한다. - 델파이조사의 익명성 보장은 후광효과를 최소화시키고,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개진해 나갈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델파이기법에서는 참가자들이 서로를 전혀 모르지만, 명목집단기법에서는 참가자들이 서로 누구인지 알 수 있다. - 델파이기법은 극단적인 판단은 의견일치를 위해 제외되는 경향이 있어 창의적인 의견..

사회복지조사론 내용분석법 기출 [내부링크]

내용분석법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작위표본추출, 층화표본추출, 체계적 표본추출, 군집표본추출을 사용할 수 있다. 내용분석은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내용분석은 직접 조사가 어려울 때 사용하기 용이하다. 내용분석은 반응성이 생기지 않는 비관여적인 조사방법이다. 내용분석기법은 질적 내용을 양적 자료로 전환한다. 주제보다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 자료수집양이 많다. 내용분석을 해야 할 사례수가 많으며 표본추출하여 줄일 수 있다. 하나의 단락 안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경우 주제를 기록단위로 한다. 내용분석법은 인간의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다. 내용분석법은 필요한 경우 재분석이 가능하다. 서적, 신문, 영화, 편지, 일기, 상담기록서 등 다양한..

리커트 척도 관련 기출 문제 [내부링크]

리커트 척도 리커트 척도는 서열척도이다. 각각의 문항을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의 속성에 대해 동일한 기여를 한다. 내적 일관성 검증을 통해 신뢰도가 낮은 항목은 삭제할 필요가 있다. 각 문항별 응답점수의 총합이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대표한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리커트 척도의 각각의 문항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의 속성에 대해 동일한 기여를 한다. 리커트 척도는 합산법 척도의 대표적 방법이다. 리커트 척도는 실용적이며 사용의 용이성이 높아 널리 쓰인다. 개별 문항의 중요도가 동등하다고 간주되고, 복수의 문항으로 측정된다. 척도나 지수 개발에 용이하고, 측정이 쉽고 단순하여 양적 조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리커트 척도는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문항들을 이용하며, 각 문항들은 동일한 응답범주..

해석주의와 실증주의 기출 문제 [내부링크]

- 해석주의적 패러다임은 삶에 대한 주관적 의미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 해석주의는 개인의 일상경험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한다. -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하는 것은 해석주의에 해당한다. - 해석주의는 현장연구, 참여관찰 등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주로 활용한다. - 해석주의 연구자들은 사람들을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유연하고 주관적인 접근 방법을 택하여 연구대상의 세계를 연구대상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해석주의는 외형적으로 유형화된 어떤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깊숙이 자기잡고 있는 행위자 입장에서 의미를 찾는 데 초점을 둔다. - ..

토마스 쿤 과학적 패러다임 [내부링크]

- 쿤에 의하면 과학의 변화와 발전은 지식이 축적되는 누적적인 과정이 아니라 혁명적인 과정을 통해서 성취된다. - 쿤은 과학적 진보의 불연속성을 강조하였다. - 쿤은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새로운 패러다임이 옛 패러다임보다 더 좋다고 말할 수 없다. - 새 패러다임과 옛 패러다임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인 언어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쿤의 과학철학에 의하면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쿤에 의하면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 쿤에 의하면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쿤에 의하면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내부링크]

전인습적 도덕기(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해 방향이 형성되는 도덕성 전인습적 도덕기(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인습적 도덕기(3단계) - 대인관계의조화로서의 도덕성 인습적 도덕기(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것으로서의 도덕성 후인습적 도덕기(5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후인습적 도덕기(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도덕적 판단이 특징이며, 사회의 규범이나 기대, 즉 인습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 벌과 복종에 의해 방향이 형성되는 도덕성 단계는 1단계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남을 기쁘게 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에 기초해 사회적 기대에 복종..

사회복지사 1급 취업 ? [내부링크]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매년 딱 한 번씩 응시가 가능한 국가 시험인데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과 2급 자격증의 차이가 무엇이며, 1급을 땄을 때 어떤 메리트가 있을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데요 예시로, 복지관과 자원봉사센터, 보육시설, 보호시설에 취업이 가능하고 국가나 지방 연구기관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월드비전이나 유니세프와 같은 국제기관 취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취업함에 있어 상대적으로 한정적이지만 1급은 대부분의 기관에 지원할 수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나 의료사회복지사, 교정사회복지, 정신사회복지와 같은 특수분야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기관 평가를 할 때 1급을 가지고 ..

사회복지법제론 핵심 기출 문제 정리 2 [내부링크]

여성가족부장관은 성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성폭력 방지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3년마다 성폭력 실태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여야 한다.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여성가족부장관은 3년마다 긴급전화센터, 상담소 및 보호시설의 운영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각 시설의 감독, 지원 등에 반영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장관은 3년마다 가정폭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가정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야 한다. 여성가족부장관은 한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하여 3년마다 한부모가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은 장애인 복지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3년마다 장애실..

사회복지법제론 핵심 기출 문제 정리 1 [내부링크]

사회보장급여란 보장기관이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라 제공하는 현금, 현물, 서비스 및 그 이용권을 말한다. '사회보장급여는 현금만을 의미한다' (x) 수급권자란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른 사회보장급여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수급자란 사회보장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수급권자와 수급자 용어 의미는 항상 나오는 문제! 지원대상자란 사회보장급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보장기관이란 관계 법령 등에 따라 사회보장급여를 제공하는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말한다. 치료보호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은 가정폭력행위자가 부담한다.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에는 ‘단기보호시설, 장기보호시설, 외국인보호시설, 장애인보호시설’이 있다. 단기보호시설은 가정폭력피해자 등을 6개월의 범위에서 보호하는 시설이다. 단기보호..

사회복지법제론 한부모가족지원법 기출문제 [내부링크]

한부모가족지원법상 “모” 또는 “부”란 배우자와 사별 또는 이혼하거나 배우자로부터 유기된 자, 정신이나 신체의 장애로 장기간 노동능력을 상실한 배우자를 가진 자, 교정시설·치료감호시설에 입소한 배우자 또는 병역복무 중인 배우자를 가진 사람, 미혼자(사실혼 관계에 있는 자는 제외),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자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자를 말한다. 한부모가족지원법상 “청소년 한부모”란 24세 이하의 모 또는 부를 말하며,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하나 취학 중인 경우에는 22세 미만을 말한다. 여성가족부장관은 한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하여 3년마다 한부모가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국가와 지방지치단체는 한부모가족에게 ‘아동의 양육 및 교육 서비..

체계적 오류 무작위 오류 [내부링크]

체계적 오류란 측정대상에 어떤 영향이 체계적으로 미쳐서 측정 결과가 일정하게 모두 높거나 낮아지는 경향을 보여주는 오류이다. 즉, 일정한 양태와 일관성을 발생시키는 오류이다. 익명의 응답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시킨다. 편견 없는 단어는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비관여적 관찰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체계적 오류는 측정도구의 구성에서 발생할 수 있다. 무작위오류는 우연적이거나 가변적인 원인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발생한다. 측정의 결과를 일정한 경향 없이 분산시키는 오류로 신뢰도를 낮춘다. 무작위 오류는 설문문항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무작위 오류는 수집된 자료를 코딩하는 과정에서 잘못 입력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측정오류의 정도는 측정대상과 측정도구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측정오류..

내적타당도 저해 요인 [내부링크]

역사 : 실험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특수한 사건 성숙 :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피험자의 내적 변화 검사 경험 : 사전검사의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 검사 도구 : 측정 도구의 변화, 채점자의 변화가 실험 결과에 영향 통계적 회귀 : 극단적 점수를 가진 피험자 선정 피험자의 차별적 선정 : 무작위로 선정하지 않아서 발생 중도 탈락 : 피험자의 중도 탈락 호손 효과 : 실험에 참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데서 기인

20회 사회복지사 1급 [내부링크]

2022년 1월 22일에 제 20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이 있었습니다 원서 접수 기간은 12월에 진행되었고 특별 추가 접수 기간도 안내되어 있었는데요 특별 추가 접수 기간의 경우, 남은 공석에 배정되는 거라 자리가 많이 없을 수 있음을 주의하라는 문구 또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번 시험장에 갔을 때 결석 인원이 조금 많더라구요 진짜 피치 못할 사정으로 접수 기간을 놓친 사람들은 특별 추가 접수 기간을 노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항상 미리 하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가격은 25,000원이라 전혀 부담이 안되는 금액입니다 큐넷에서 공시한 합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 과목의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해야 하는데요 현재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총 3교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지역사회복지 이론별 특징 및 기출 정리 [내부링크]

구조기능이론 사회변화는 점진적, 다양한 하위체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위 체계들은 합의된 가치와 규범에 따라 움직이고 전체 사회의 균형과 안정을 지향한다. 지역 사회 문제의 원인 -> 급격한 사회변동, 즉 사회적 균형, 조화, 안정, 균형을 파괴하는 사회 해체 등과 이에 부적응하는 개인 갈등이론 사회적 권력 및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에 의해 갈등이 발생한다. 갈등으로 인한 불안은 사회의 본질적 현상이며 갈등은 사회변화의 주요한 기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지역 사회 문제의 원인 -> 불평등, 즉 기득권층에 의한 피기득권층의 지배 사회체계이론(체계이론) 지역사회는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주민 등과 같은 다양한 하위체계들이 모인 하나의 사회체계이다 각 하위체계들은 상호 수평적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개..

지역사회보장계획 개념 정리 / 시군구 시도 비교 [내부링크]

지역사회보장계획 사회복지급여가 아닌 사회보장금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의한 법률 2003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2005년부터 시군 구청장, 시 도지사는 4년마다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의무화, 2007년부터 제 1기 계획 시행 지역사회보장계획은 4년마다, 매년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른 사회보장기본계획과 연계되도록 해야함 시장 군수 구청장은 해당 시군구의 지역사회보장계획을 20일 이상 공고하여 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들은 후 수립해야 함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심의와 해당 시군구 의회의 보고를 거쳐 시행연도의 전년도 9월 30일까지 그 연차별 시행계획을 시행연도의 전년도 11월 30일까지 각각 시도지사에게 제출함 특별자치시장은 지역주민 등 이해..

아른스테인의 주민 참여 단계 [내부링크]

아른스테인의 주민참여단계 조작 (정책지지 유도를 위한 정부의 책략 단계, 정부의 행정과 주민 상호 간 관계만 확인) 대책치료 (정부가 주민을 임상적인 치료 대상으로 간주) 정보제공 (정부가 주민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상담 (주민의 의견과 아이디어가 수렴되어지는 단계) 주민회유 (위원회 등을 통해 주민 참여범위 확대, 최종 결정은 정부) 협동관계 (주민과 정부가 동등한 입장이지만 최종 결정은 정부) 권한위임 (주민이 주도적 역할, 정부보다 우월한 권한) 주민통제 (주민에 대한 완전한 자치)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 정리 [내부링크]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 조직화 기술 인력이나 서비스 규합하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 성취하도록 운영해나가는 기술, 문제 스스로 인식 연계 네트워크 기술, 효율적인 자원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지역사회 내 서비스 제공 기관 간에 자원의 공유와 상호교류를 활성화시키는 기술, 서비스 제공 기관 간에 정기적인 모임 및 회의를 통하여 서비스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한 후 개별기관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옹호 자립하여 정당한 처우나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소외된 개인, 가족 집단 등의 사회적 권리 확보를 위해 표집 집단에 대한 강력한 영향력이나 압력행사를 통해 이러한 개인, 가족, 집단 등을 대변 또는 방어하는 기술 구체적 전술에는 설득, 증언청추, 표적을 난처하게 하기, 정치적 압력..

로스만 지역사회복지모델 개념 정리 [내부링크]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모델 1) 지역사회개발 지리적 지역사회의 주민 전체가 개입 대상 변화 목표 : 과정 중심적 목표, 지역사회의 능력 향상,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 사회통합 민주적 능력 개발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한 인식 : 상당한 잠재력을 가졌지만 아직 전문가의 원조를 통해 개발이 필요한 정상인 권력구조에 대한 인식 : 사회통합적 시각, 권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 역시 전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협력자로 인식 지역사회의 문제 : 지역사회나 문제의 아노미 또는 쇠퇴된 현상을 전제로 한 지역주민의 문제해결 능력 및 기술의 결여 및 부족 변화의 전략과 전술 : 지역사회의 자주성 강조, 광범위한 주민참여와 협조, 전문가에 의한 교육, 합의와 집단토의 기술의 활용, 아래로부터의 접근 강조, 민..

영국 미국 지역사회복지 역사 [내부링크]

지역사회보호의 태동기 (1950년대~1960년대 후반) 중앙정부가 지역사회보호를 주도하고 발전시켰다. 1959년에 정신보건법이 제정되었다. 지역사회보호가 법으로 규정되어 1960년대부터 지역사회보호정책이 전개되었다. 지역사회보호의 형성기 (1960년대 후반~1980년대 후반) 시봄 보고서1968 - 영국의 사회복지가 지방정부 중심의 지역사회보호로 실질적 전환이 이루어진 계기, 사회서비스 부서 창설 제안, 대안사회서비스, 지역사회를 사회서비스 제공자로 인식하고 서비스의 협력 및 통합을 강조하였다. 하버트 보고서1971 - 지역사회에 기초한 사회적 보호를 강조하여 공공서비스와 민간서비스 이외에도 비공식적 서비스의 역할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바클레이 보고서1982 - 공식적인 서비스와 비공식적인 서비스 간의..

해결중심모델 해결 지향적 질문 [내부링크]

해결중심모델의 해결지향적 질문 상담 전 변화질문 (상담 예약을 하신 후부터 시간이 좀 지났는데 상황이 좀 변화됐나요?) 예외 질문 (두분이 매일 싸운다는데 싸우지 않은 날은 언제인가요?) 기적 질문 (간밤에 기적이 일어나 걱정하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해보세요,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수 있을까요?) 척도 질문 (처음 상담에 왔을 때 0점이라고 한다면 지금은 몇점인가요?) 대처 질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나빠지지 않고 견뎌낼 수 있었던 건 무엇 때문인가요?) 관계성 질문 (당신의 어머니는 이 순간에서 뭐라고 하시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하실까요?)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 [내부링크]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의사소통은 개입 목적에 관련된 내용들로 제한된다. 면접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계약에 따라 상호 합의된 상태로 진행되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달성을 위해 제한된 시간 내에서 함께 활동한다. 면접은 개인적이고 사적인 것이 아닌 공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다.

비에스텍 7대 원칙 [내부링크]

비에스텍의 관계 형성의 7가지 원칙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수용, 통제된 정서적 관여, 비심판적인 태도, 자기결정권 보장, 비밀보장 비밀보장의 예외 상황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타 전문가와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야 할 경우 - 지도 감독을 받기 위해 슈퍼바이저에게 보고해야 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의 치료를 위해 전문가 회의를 할 경우 - 비밀보장이 타인이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겨우 - 법정으로부터 정보공개 명령을 받았을 경우

생활 시설 이용 시설 구분하기 [내부링크]

생활 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요양원,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아동 양육시설, 장애인거주시설, 모자가족복지시설, 청소년 쉼터, 아동보호치료시설, 자립지원시설 등 이용 시설 노인 주 야간보호센터, 노인여가복지시설(경로당, 노인복지관, 노인교실) 쪽방상담소, 노인복지관, 영유아보육시설, 지역아동센터,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사회복지 1급 자격증 인간 발달 핵심 OX 문제 [내부링크]

인간발달은 인간행동 양식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분석해야 한다. (O) 인간발달은 인간의 내적 변화만 포함한다 (X) ->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외적 변화도 포함한다. 인간발달은 태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이다. (O) 인간발달은 분화의 과정만 있다 (X) -> 분화의 과정이면서 통합의 과정 인간발달은 연령이 높을수록 예측이 어렵다. (O) 인간발달은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이 진행된다. (O)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O) 인간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O) -> 결정적 시기를 놓칠 경우에는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행동의 발달은 예측할 수 있다. (O) 인간발달의 특성 및 원리에는 점성원리, 적기성과 ..

사회복지법제론 법 제정 연도 순서대로 외우기 [내부링크]

생활보호법 1961 (자활후견기관 규정-> 1997 개정, 나중에 지역자활센터로 바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999, 2000년 시행-수급권자 보장기관) 아동복리법 1961 (아동복지법 1981) 재해구호법 1962 (1966년 개정-> 국민연금법 1986, 1988 시행) 산업재해보상보험법 1963 사회복지사업법 1970 (개정 1997 사회복지시설평가제) 국민복지 연금법 1973 의료보험 1977 (500인) (의료급여법 2001 개정) 심신장애자복지법 1981.6 장애인복지법 1989 노인복지법 1981.6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1983 영유아보육법 1991 고용보험법 1993.12 사회보장기본법 1995 (수급권 보호,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 정신보건법 1995, 1996 시행 (2016 ..

사회복지실천 1차현장 2차현장 [내부링크]

사회복지 1차 현장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귀시설, 아동양육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사회복지 2차 현장 보건소, 병원, 학교, 교도소, 행정복지센터, 보호관찰소 등 TIP 사회복지사업이 주된 목적인 경우 1차 기관 사회복지 개입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면 2차 기관

인보관 운동 자선조직협회 비교 [내부링크]

자선조직협회 부자와 빈자의 공존을 추구한다. 부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인도주의를 이념으로 두고 있다. 적자생존의 원리에 따라 사회적합 계층은 생존하고 부적합 계층은 스스로 소멸한다는 사회진화론을 이념으로 두고 있다. 민간 조직에 의해 수행되는 자선 활동의 조정을 통해 구제의 중복과 누락으로 인한 재원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중산층 여성들의 주도로 시작되었다. 개인주의와 구빈법에 영향을 받아 빈곤의 원인을 개인 문제로 보는 개인주의적 빈곤 죄악관을 소유하였다. 사회개혁이 아니라 자조를 통한 빈민의 도덕적 변화를 추구한다. 우애방문단을 파견하여 자산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혜자격 심사를 위한 사회조사를 하였다. 개별사회사업 발전과 지역사회복지 태동에 영향을 끼쳤다. 인보관운동 사회정책 ..

인행사 융의 분석심리이론 핵심 체크 [내부링크]

페르소나 융 이론의 주요 개념에 해당한다. 페르소나는 자아의 가면으로, 사회적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취하는 태도나 모습을 의미한다.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리비도 프로이트의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개념을 확장시켜 창의적인 생활력으로 보았다. 리비도가 생물학적, 성적, 사회적, 문화적인 모든 형태의 활동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전반적인 생명력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5세 이전에 성적 리비도가 나타나기 시작해서 청년기에 최고에 이른다고 보았다. 개성화 중년기에 외형적인 특성을 내적으로 돌리는 과정이다. 즉, 자아를 외적•물질적 차원으로부터 내적•정신적 차원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색이 강화되면서 자아가 자기에 통합되면서 개성화를 이루게..

사회복지행정론 역사 연도 (매우 중요) [내부링크]

사회복지전문요원 : 1987년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 : 1995년 사회복지시설의 설치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 : 1997년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가 창립 : 1999년 2000년대 사회서비스이용권(바우처) 사업이 등장 사회복지사 1급 시험 : 2003년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 : 2004년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2005년 (2015년 7월부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분권교부세 도입, 재정분권이 본격화 : 2005년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2010년 희망복지지원단 : 2012년 5월 (시군구 단위)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목적으로 읍면동 복지허브화사업 시작 : 2016년 1950년대: 외국민간원조기관협의회(kava)는 구호물자의 배분을 중심으로 사회복지행정활동을 하였고, 조직관리 기술을 도입하였다. 서비..

사회복지행정 특징 기출 정리 [내부링크]

사회복지행정 특징 : 환경에의 의존성, 대립적 가치의 상존성, 조직 간 연계의 중요성, 인본주의적 가치향상성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한다.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기획 및 의사결정과 평가과정을 거친다.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조직부서 간에 업무의 조정이 요구되고 직무평가가 이루어진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민간 기관 및 시설에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는 활동으로서 행정관리자에 의한 행정관리 활동을 말한다. 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공공 및 민간 기관을 포함하여 모든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충체적 활동을 말한다.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 즉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

전실험설계, 진실험설계, 준실험설계 종류 간단 정리 [내부링크]

전실험설계(사전실험설계) -> 단일집단 사후검사,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 정태 집단 비교(이질 집단 사후 검사 설계) 진실험설계(순수실험설계) ->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사후검사, 솔로몬 4집단 설계, 요인설계 준실험설계(유사실험설계) ->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이질 통제집단사전사후설계 혹은 이질통제집단설계), 시계열 설계, 복수시계열 설계

사회복지조사론 전실험설계의 특징 및 유형 핵심 정리 [내부링크]

전실험설계 전실험설계 = 원시실험설계 무작위 배정없이 조사 대상자가 선정된다. 비교집단(통제집단)의 동질성이 없다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저해요인을 거의 통제하지 못한다. 1) 단일집단 사후조사설계 -> 비교 관찰없이 한번만으로 독립변수의 효과 판단 인과관계 추론 문제 생김 2) 단일집단 사전사후조사설계 ->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독립변수 도입 후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인과관계를 추정하는 실험설계 내적 외적 타당도 저해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다른 상황에까지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있음. 3) 비동일집단비교설계 (정태 고정 집단 비교 설계) 통제집단에 해당하는 비교집단을 두고 있으나 무작위배정이나 배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내적 타당도가 약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확인할 수 없다.

사회복지조사론 영가설 관련 기출 문제 핵심 체크! [내부링크]

영가설은 변수 간 관계가 우연임을 말하는 가설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변수 간 관계없음이 검증된 가설이다가 아닌, 관계없음을 증명해주는 가설이다. 영가설은 연구자가 참으로 증명되길 기대하는 가설이 아니다. 영가설은 연구가설의 대립가설이다. 영가설은 직접 검증을 거쳐야 채택된다. 영가설과 귀무가설은 같은 의미이다. 조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영가설이 아니라 연구가설이다. 변수 간에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은 대립가설이다. 영가설은 연구가설을 반증하는 과정에서 활용된다.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