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eodoo2의 등록된 링크

 yaneodoo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3건입니다.

[C/C++] 석차 구하기 [내부링크]

문제 N명의 학생의 수학점수가 입력되면 각 학생의 석차를 입력된 순서대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설명 첫 줄에 N(1<=N<=100)이 입력되고, 두 번째 줄에 수학점수를 의미하는 N..

[C/C++] 유쾌한 점퍼 (Jolly Jumper) [내부링크]

문제 N개의 정수로 이루어진 수열에 대해 서로 인접해 있는 두 수의 차가 1에서 N-1까지의 값을 모두 가지면 그 수열을 유쾌한 점퍼(jolly jumper)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

[C/C++] swea 1220. [S/W 문제해결 기본] 5일차 - Magnetic [내부링크]

문제풀이 이 문제는 개수만 세면 되기 때문에 실제 움직임을 구현해야 하는 지 중요함. 결과적으로 실제 움직임을 구현할 필요는 없음. N과 S극이 한 쌍씩 연결이 되는 지가 중요한데, 즉 하나의 열을 관찰할 때,..

[C/C++] swea 1209. [S/W 문제해결 기본] 2일차 - Sum [내부링크]

문제풀이 문제는 크게 각 수의 합을 구하고 비교하는 데에 있음. 첫 번째, 비교할 때 for문을 사용한다. 각 행의 합을 구하는 것, 각 열의 합을 구하는 것, 대각선의 합을 구하는 것. 이렇게 3가지의 합을 구해야..

[C/C++] swea 2805. 농작물 수확하기 [내부링크]

문제풀이 문제는 크게 두 가지를 잘 생각해 보면 좋음. 기본적으로 for문으로 해야된다는 건 알고 있을 것임. 그러면 어떻게 농작물 모양으로 수확을 해 나가냐가 문제임. 아래 스탬프 1,2,3을 차례로 살펴보자. 1..

[C/C++] 백준 1547번 공 [내부링크]

문제 풀이 시뮬레이션 문제로, int a와 int b가 있다면 이를 스위칭을 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 (컵 바꾸기)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이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defin..

[C/C++] 백준 7568번 덩치 [내부링크]

문제 풀이 구조체 연습삼아 적당한 문제를 하나 골랐다. 구조체를 사용해서 키와 몸무게 두 개의 정보를 저장하고, 그리고 순위를 매겼다. 이 때 정렬밖에 떠오르지 않다가 브루트포스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모두..

[C/C++] 백준 10872번 팩토리얼 [내부링크]

문제 풀이 재귀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함수 안에 함수를 넣어 동일한 계산이 반복되도록 하고, 최종 값이 리턴되면 된다. 입력 값이 0이 들어갈 수도 있는 데, 이 경우를 처리하도록 신경써야 한다. 따라서 초기 i..

[C/C++] 맵(좌표) 동서남북 알고리즘 문제 고찰 [내부링크]

오늘은 알고리즘 문제에 흔히 나오는 그래프(좌표) 탐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흔히 알고리즘 문제에서 정사각형의 지도가 주어지고 그 안에서 보물을 찾는다든지, 탐색하면서 값을 변경하는 지 등등을..

[C/C++] 정수 자릿수 뒤집기 [내부링크]

이번에는 입력받은 정수의 자릿수를 뒤집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우선 it 취업을 위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with C/C++) : 코딩테스트 대비라는 강의에서 알게 된 내용임. 알고리즘 문제 풀 때 정수 자릿..

[C/C++] 정수 자릿수의 합 구하기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 보면 정수 각 자릿수의 합을 구하라는 문제가 있음. 주로 나는 입력된 정수값을 문자열 배열에 각 자릿수를 넣고, 그 자릿수를 각각 정수화해서 더했는 데, 이보다 쉬운 방법을 찾게 됨. 정..

[C/C++] 거듭제곱 함수 만들기 [내부링크]

거듭제곱 함수 만들기 C/C++ 거듭제곱 함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 것임. 우선 C/C++에서는 pow라는 함수를 통해 거듭 제곱을 사용할 수 있는 함수를 제공하고 있음. 그런데 왜 만들어서 쓰냐고? 그건 pow..

[C/C++] 정수 자릿수 세기 [내부링크]

정수 자릿수 세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음. C/C++에서 딱히 함수로 자릿수를 세는 함수는 없는 것 같고, 기본 for문이나 while문을 통해 함수로 구현해야 함. 여러 방법이 있지만 아래 방법이 제일 간단한 것 같..

[7월 3주차] 학습 계획 (영어 스터디 시작, 프로그래밍 공부, 임베디드) [내부링크]

학습 계획 이번 주부터는 학습하는 또는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나열하려고 한다. 일 벌여 놓은 많은 것 같아서 이대로만 밸런스 있게 유지해야 됨. 사실 아래 내용을 이루기 위해서는 약속을 주 1회 정도로 제한..

[C/C++]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Lv1) [내부링크]

문제 풀이 이번 문제는 아래 3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1) 배열끼리의 비교하여 동일한 값이 몇 개인지 확인 => for문을 2번 써서 O(N^2)의 시간 복잡도를 가졌지만, 필요한 경우 각각 정렬하여 인덱스별로 동일한..

C언어 백준 9012번 괄호 [내부링크]

문제 풀이 (의 개수와 )의 개수를 세면서 점수처럼 (일 때 +1, )일 때 -1을 합니다. 이 때 최종값이 0이면 YES입니다. 단, ())와 같이 음수가 되는 경우 for문을 멈추고 NO를 출력합니다. YES NO 판단은 배열 마지..

C언어 백준 11004번 K번째 수 [내부링크]

문제 풀이 1) 배열을 통해 N개의 숫자를 입력 받는다. 2) qsort 함수를 이용하여 정렬한다. 3) 입력받은 숫자 중 배열에서 K번째 수를 출력한다.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include int arr[5000010]={}; int N..

[C/C++] 소문자-대문자 변환, 대문자-소문자 변환 [내부링크]

알고리즘 문제 시 특히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경 또는 대문자를 소문자로 변경하는 문제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 어떤 식으로 변경하면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3가지입니다. 단순 덧셈뺄셈..

[C/C++] 동적 메모리 할당 (malloc 함수, calloc 함수, realloc 함수) [내부링크]

앞 서 알아 본 메모리 구조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할당하고 소멸시킬 수 있는 메모리는 힙 영역에 할당이 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원하시는 시점에 할당과 소멸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C/C++] 입력 받은 숫자 특정 자릿수 접근하기 [내부링크]

숫자를 입력받았을 때 특정 자릿수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입력 받은 숫자 특정 자릿수만 가져오기 - char arr[10] 등 문자열 배열을 선언한다. - 입력된 숫자를 문자열로 받는다. -..

[C/C++] 최솟값 최댓값 찾기 [내부링크]

C/C++에서 최솟값과 최댓값 찾는 법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솟값 최댓값 찾기 - int min, int max 등의 최솟값과 최댓값을 담는 변수를 선언합니다. - min값보다 작을 때 작은 값으로 업데이트합니..

C언어의 메모리 구조 [내부링크]

프로그램 실행 시 프로그램을 위한 메모리 공간은 운영체제에 의해 미리 마련됩니다. 마련된 메모리 공간에 변수가 선언됩니다. 메모리 구성과 구성별 저장되는 데이터 유형 운영 체제에 의해 할당된 메모리 공간..

[C++] 함수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 [내부링크]

C++에서는 함수의 매개 변수의 디폴트 값을 지정하여 어느 값이 인자에 전달되지 않더라도 디폴트 값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 아무 인자도 입력되지 않으면, 미리 지정..

[C++] 함수의 오버로딩 [내부링크]

C에서는 함수의 명칭이 동일하다면 컴파일이 되지 않습니다. 즉 허용되지 않습니다. C++에서는 이름이 동일하더라도 구별이 가능하다면 같은 명칭의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함수의 오버로딩'이라고 합..

[C++] C++ 스타일 입출력 (입력, 출력, 문자열 입력) [내부링크]

C언어 입출력은 C++에서도 컴파일이 가능합니다. C++ 스타일의 입출력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와 C++ 입출력 차이점 C++ 출력에 대해 아래와 같은 예시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st..

C언어 char형과 char*형 차이, %s, %c의 차이 [내부링크]

오늘은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 보니 char형과 char*형, %s와 %c 서식 차이에 대해 깊게 알 필요가 있어 아래와 같이 정리하려고 한다. char형과 char*형 차이 char형은 문자로 하나의 문자를 담을 수 있다. 다만..

계수 정렬(카운팅 정렬) 개념, 분석, 활용 [내부링크]

계수 정렬(카운팅 정렬)이란? 계수 정렬은 특정 범위에 있는 값을 정렬하는 정렬 기법입니다. 각 값의 개수를 셉니다. 계수 정렬은 복잡도가 굉장히 낮습니다. 시간 복잡도는 무려 O(n+k). (n: 나열된 요소 개수 e..

C언어 백준 10989번 수 정렬하기 3 [내부링크]

문제 풀이 카운팅 정렬(계수 정렬)을 통해 풀어야 한다. 해당 정렬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다. 계수 정렬(카운팅 정렬) 개념, 분석, 활용 (tistory.com) 처음 퀵 정렬인 qsort 를 통해 문제를 풀어 보니 메모리..

RISC와 CISC 개념, 분석, 비교 [내부링크]

마이크로 프로세서에서 RISC와 CISC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개념으로 CPU의 명령어셋 아키텍처 설계입니다. 즉, 프로세서의 ISA (Instruction Set Architecture)에 속합니다. 초기 컴퓨터는 CISC를 사용했으나 19..

C언어 백준 10825번 국영수 [내부링크]

문제 풀이 구조체를 통해 이름과 과목 점수를 입력 받고, 점수가 같은 경우 사전 순으로 증가하는 순서로 정렬한다. 이 때 qsort 와 strcmp 를 이용하였다.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include typedef struct {..

C언어 백준 11814번 나이순 정렬 [내부링크]

문제 풀이 구조체를 통해 나이와 이름을 입력 받고, 나이 순으로 qsort 를 이용 해 퀵정렬한다.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typedef struct { int age; char name[101]; } person; int compare (const void* a, c..

C언어 백준 11651번 좌표 정렬하기 2 [내부링크]

문제 풀이 11650번 문제와 다르지 않다. 구조체를 통해 x, y 좌표를 입력 받고 qsort 를 통해 퀵정렬한다. 소스코드 #include typedef struct { int x; int y; } coord; int compare(const void* a, const void* b..

C언어 백준 11650번 좌표 정렬하기 [내부링크]

문제 풀이 x, y 좌표를 구조체를 통해 입력 받고 qsort 를 통해 퀵 정렬한다.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include typedef struct { int x; int y; } coord; int compare(const void* a, const void* b) { coord..

C언어 백준 2751번 수 정렬하기 2 [내부링크]

문제 오름차순으로 입력된 수를 정렬하는 방식이다. 이 때 문제점은 제한된 시간 내에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stdlib.h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고 qsort 를 통해 퀵정렬을 사용하였다. 문제풀이 #in..

[프로그래머스] 없는 숫자 더하기 (Lv1) (C언어) [내부링크]

문제 풀이 문제에는 분명한 조건이 있다. 1) 원소는 최대 9개이고 각 원소는 서로 다르다(중복되지 않는다). 2) 모든 원소가 있을 때 총합은 45이다. 따라서 모두 있을 때 - 현재 배열 내 원소 => '없는 숫자'가..

C언어 백준 11722번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 [내부링크]

소스코드 #include #define MAX(a,b) (((a)>(b))? (a):(b)) int arr[1010]={0,}; int dp[1010]={1,}; int N; int temp; int dp_max; void input() { scanf("%d",&N); for (int i=1; i

C언어 백준 11055번 가장 큰 증가 부분 수열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define MAX(a, b) (((a) > (b)) ? (a) : (b)) int n; int arr[1010]={}; int dp[1010]={}; void input() { scanf("%d", &n); dp[0]=arr[0]=0; for (int i=1; i =dpmax) { dpmax=dp[i]..

C언어 백준 11053번 두 수 비교하기 [내부링크]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define MAX(a,b) (((a)>(b))? (a):(b)) int main(void) { int n; scanf("%d",&n); int arr[1010]={0,}; int dp[1010]={1,1,0,}; int dp_max=1; for (int i=0; i arr[i-1])) { dp[i]=2..

C언어 백준 2156번 두 수 비교하기 [내부링크]

문제 이해 추후에 기회가 되면 상세한 해답을 달 예정이다. 소스코드 #include #include #define MAX(a,b) (((a)>(b))? (a):(b)) int main(void) { int t,n; int ans; int dp[2][100001]={0,}; int arr[2][100001]..

C언어 여러 좌표 입력받아 출력하기 [내부링크]

C언어 좌표 입력 C언어에서 좌표 입력은 구조체로 입력받는 방식이 있다. 구조체 구조는 좌표를 받기 적합한 데, 이는 구조체 변수 내에 구조체 멤버를 통해 각각 x좌표와 y좌표를 입력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

C언어 백준 9465번 스티커 [내부링크]

문제 풀이 이번 DP 문제는 각 셀의 값, 스티커 누적 점수를 배열에 담아 누적하는 구조로 문제를 풀이할 수 있다. 기본 구조 현재 스티커 점수인 배열 arr을 선언하고, 스티커 누적 점수인 배열 dp를 선언하여 사..

C언어 백준 2193번 이친수 [내부링크]

문제 풀이 이친수를 나열 해 보면 피보나치 수열과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피보나치 수열을 사용하여 문제를 풀이한다. 코드 #include int n; long long arr[100]={0,}; int sum; int main(void) { sca..

C언어 백준 11057번 오르막 수 [내부링크]

문제 풀이 오르막 수는 수의 자리가 자릿수가 증가할 때 오르는 수이다. 규칙을 파악하여 점화식을 세워야하는 문제이다. 우선 DP 배열을 어떻게 구성할 지 생각 해 보자. DP[자릿수][숫자] = 개수 로 세울 수 있..

C언어 백준 10844번 쉬운 계단 수 [내부링크]

문제 풀이 계단 수는 자리 차이마다 1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수이다. DP에서 중요한 점은 배열로 풀 때 - DP의 인덱스는 어떤 값을 넣을 것이고 - 그 배열 안에는 어떤 값이 들어갈 지 - 점화식을 어떻게 세울 것..

C언어 백준 9095번 1, 2, 3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풀이 귀납적으로 경우의 수를 나열하고, 나열된 숫자를 통해 점화식을 세웠습니다. 이 점화식을 메모이제이션을 통해 기록하였습니다. 하나씩 나열 해 본 결과 첫 번째 나열된 값 a[1] = 1; 두 번째 나열된..

C언어 백준 11727번 2×n 타일링 2 [내부링크]

문제 풀이 점화식을 세우고 메모이제이션을 통해 n번째 값을 구하는 형태입니다. 노트에 2xn의 타일링을 만들고 경우의 수를 세어가면서 하나씩 값을 나열하였습니다. 첫 번째 2x1 타일링 개수 : 1 두 번째 2x2 타..

[ARM Cortex-M3] 프로세서 모드 [내부링크]

Processor operating Mode: - Thread mode: Application Software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reset에서 벗어날 때 processor는 Thread mode로 진입. Priviledged와 User (Unprivileged) code가 Thread mode에서 실행..

C언어 백준 1463번 1로 만들기 [내부링크]

문제 정수 X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이다. X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3으로 나눈다. X가 2로 나누어 떨어지면, 2로 나눈다. 1을 뺀다. 정수 N이 주어졌을 때, 위와 같은 연산 세 개를 적..

C언어 백준 10992번 별 찍기 - 17 [내부링크]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i; int j; int k; int num; scanf("%d",&num); for (i=0; i 행마다 1) 공백, 2) 첫 *, 3) 공백, 4) 마지막..

C언어 백준 10991번 별 찍기 - 16 [내부링크]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i; int j; int k; int num; scanf("%d",&num); for (i=0; i * 에 대한 구조를 통해 특정 개수의 공백 이후..

C언어 백준 2522번 별 찍기 - 12 [내부링크]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i; int j; int k; int num; scanf("%d",&num); for (i=0; i 상단과 하단을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행에 따..

C언어 백준 2522번 별 찍기 - 12 [내부링크]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 { int i; int j; int k; int l; int num; scanf("%d",&num); for(i=0; i 상단에서 중간까지의 줄과 그 아래줄을..

C언어 백준 11726번 2×n 타일링 [내부링크]

문제 2×n 크기의 직사각형을 1×2, 2×1 타일로 채우는 방법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arr[1001]; int num; void solution(int n); int main(void) { scanf("%d",&num); solu..

C언어 백준 2445번 별 찍기 - 8 [내부링크]

문제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count; int i; int j; int k; int l; int m; scanf("%d",&count); for(i=0; i 4개의 영역으로 나누었습..

C언어 백준 2442번 별 찍기 - 5 [내부링크]

문제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3개, ..., N번째 줄에는 별 2×N-1개를 찍는 문제 별은 가운데를 기준으로 대칭이어야 한다.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count; int i; int j;..

C언어 백준 2441번 별 찍기 - 4 [내부링크]

문제 첫째 줄에는 별 N개, 둘째 줄에는 별 N-1개, ..., N번째 줄에는 별 1개를 찍는 문제 하지만,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한 별(예제 참고)을 출력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

C언어 백준 2440번 별 찍기 - 3 [내부링크]

문제 첫째 줄에는 별 N개, 둘째 줄에는 별 N-1개, ..., N번째 줄에는 별 1개를 찍는 문제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count; int i; int j; scanf("%d",&count); for(i=0; i for문을 통해..

C언어 백준 2439번 별 찍기 - 2 [내부링크]

문제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하지만,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한 별(예제 참고)을 출력하시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count; in..

C언어 백준 2438번 별 찍기 - 1 [내부링크]

문제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count; int i; int j; scanf("%d",&count); for(i=0; i - 행마다 *의 출력이..

C언어 백준 10818번 최소, 최대 [내부링크]

문제 N개의 정수가 주어진다. 이때, 최솟값과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scanf("%d",&num); int i = 0; int val; int _min = 1000000; int..

C언어 백준 8393번 합 [내부링크]

문제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int i; int sum = 0; scanf("%d", &num); for(i=1;i<=num;i++) { sum += i; } pri..

C언어 백준 1330번 두 수 비교하기 [내부링크]

문제 오늘은 2007년 1월 1일 월요일이다. 그렇다면 2007년 x월 y일은 무슨 요일일까? 이를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mon; int day; int arr[12] = {31,..

C언어 백준 2739번 구구단 [내부링크]

문제 N을 입력받은 뒤, 구구단 N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출력 형식에 맞춰서 출력하면 된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a; int i; scanf("%d",&a); for (i=1;i - 몇 단을..

C언어 백준 2742번 기찍 N [내부링크]

문제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N부터 1까지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a; int i; scanf("%d",&a); for (i=a;i!=0;i--) { printf("%d\n",..

C언어 백준 2741번 N 찍기 [내부링크]

문제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 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int a; int i; scanf("%d",&a); for (i=0;i 값을 입력 받고 입력 받은..

시스템 버스란? 어드레스 버스, 제어 버스, 데이터 버스 [내부링크]

시스템 버스란? 시스템 버스는 메인 메모리와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이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커넥터와 케이블로 구성된 통로를 의미합니다. 시스템 버스는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부품 사이에서 데이터..

명령 추출 명령 실행 사이클 (Fetch Execute Cycle) [내부링크]

명령 추출 명령 실행 사이클 (Fetch Execute Cycle) 명령 추출 실행 사이클은 컴퓨터의 기본 동작입니다. (또한, 추출-해독-실행 사이클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추출 실행 사이클동안, 컴퓨터는 메모리로부..

C언어 백준 11721번 열 개씩 끊어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문제 알파벳 소문자와 대문자로만 이루어진 길이가 N인 단어가 주어진다. 한 줄에 10글자씩 끊어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clude int main(void) { char arr[100]; scanf("%s..

C언어 백준 11720번 숫자의 합 [내부링크]

문제 N개의 숫자가 공백 없이 쓰여있다. 이 숫자를 모두 합해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void) { int n; scanf("%d",&n); int sum = 0; char arr[n]; scanf("%s",arr); int i..

C언어 백준 11719번 그대로 출력하기 2 [내부링크]

문제 입력 받은 대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void) { char a; while (scanf("%c",&a)!=EOF) { printf("%c",a); } return 0; } - 이전 백준 11718번 풀이와 동일합니다. char..

C언어 백준 11718번 그대로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입력이 주어진다. 입력은 최대 100줄로 이루어져 있고,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 공백,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각 줄은 100글자를 넘지 않으며, 빈 줄은 주어지지 않는다. 또, 각 ..

C언어 - 구조체 배열과 포인터 [내부링크]

구조체 배열과 포인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앞 서 배열에 대해 공부하고, 포인터에 대해 공부하였는 데, 실질적으로 구조체의 배열과 포인터도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게 문제인..

C언어 - 구조체란? (구조체 정의,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내부링크]

구조체는 하나 이상의 변수를 묶어 새로운 자료형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새로운 자료형'을 만든다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체의 정의 구조체는 하나 이상의 변수를 묶어서 새로운..

C언어 백준 10953번 A+B - 6 [내부링크]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 { int T; int i; int a, b; scanf("%d", &T); for (i=0;i - scanf("%d,%d", &a, &b)를 통해 서식 %d..

C언어 백준 2558번 A+B - 2 [내부링크]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 { int a; int b; scanf("%d\n%d", &a, &b); printf("%d", a+b); return 0; } - scanf("%d\n%d", &a, &..

C언어 백준 1000번 A+B [내부링크]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 { int a; int b; scanf("%d %d", &a, &b); printf("%d", a+b); return 0; } - scanf("%d %d", &a, &b..

C언어 백준 2557번 Hello World [내부링크]

문제 Hello World!를 출력하시오. 문제풀이 - 1 #include int main() { char a[] = "Hello World!"; printf("%s", a); return 0; } char a[]를 선언하면 큰 따옴표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길이 상관없이 받을 수 있..

C언어 - 함수 포인터 및 void 포인터 [내부링크]

함수 또한 메모리 공간에 저장이 됩니다. 이 저장된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함수 포인터라고 합니다. 이 때 함수 포인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 포인터 배열과 마찬가지로 함수도 함수의 이름이..

C언어 - 포인터에 대한 const 선언 [내부링크]

const 선언은 변수를 상수화하여 값이 변경이 되지 않도록 선언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포인터에 대해 const를 선언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포인터 변수가 참조하는 대상의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 co..

C언어 - 포인터와 함수 관계의 모든 것 [내부링크]

함수는 인자를 가질 수 있고, 반환 값이 있도록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포인터를 인자로 가지는 경우를 다룬 적이 없고, 포인터를 반환 값으로 하는 함수를 다룬 적은 없습니다. 이번에는 포인터와 함수..

C언어 - 포인터 배열의 이해 : 포인터 변수로 이뤄진 배열 [내부링크]

앞 서 우리는 포인터와 배열의 관계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주소 값의 저장이 가능한 배열로 '포인터 배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터 배열이란 포인터 배열은 주소 값이 저..

C언어 - 포인터와 배열 이해의 모든 것 (배열 이름, 포인터로 배열 가리키기, 상수 형태 문자열의 포인터) [내부링크]

앞 서 살펴 본 것과 같이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배열과의 관계는 어떨까요? 배열의 주소도 마찬가지로 포인터를 통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와 배열 우리는..

C언어 포인터 이해의 시작 (포인터 정의, 포인터 선언, 포인터 저장 방식, 포인터 자료형, & 연산자, *연산자) [내부링크]

C언어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 값'을 저장하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C언어가 Low 레벨 언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이유가 포인터를 이용 해 메모리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포인터는 무엇이..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란? 하드웨어 제어 시 필요한 장치 드라이버에 관하여 [내부링크]

장치 드라이버는 운영체제 내 커널에서 특정 장치를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정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란? 장치 드라이버는 특정 하드웨어나..

[22년 3월, TQQQ 몰빵] 5년 2.5억 프로젝트 (29,650,892원, 현재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22년 2월 재테크 일지에 이어 22년 3월 재테크 일지를 작성합니다. 현재 포트폴리오 리뷰 & 앞으로의 계획 - TQQQ 매수 자금이 1700만 원이어서 QQQ 변동 그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수익이 +150만 원까지 갔다가..

C언어 - switch문 사용과 예제 [내부링크]

if, else if, else 등으로 조건을 분기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분기수가 많아지는 경우 switch문이 깔끔할 때가 있습니다. switch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itch문 사용과 예시 switch문은 switch (num)..

워치독 타이머 (WatchDog Timer; WDT) [내부링크]

워치독 타이머(WatchDog Timer; WDT) 요약 AVR 장치는 주요 명령 클럭에서 별도의 오실레이터를 사용하는 워치독 타이머(Enhanced Watdog Timer; WD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WDT는 내장된 128kHZ 오실레이터의 클..

AVR 디지털 입력/출력 포트의 모든 것 (정의, 설정, 구성 확인) [내부링크]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디지털 입력과 출력을 I/O 핀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제어합니다. 이러한 핀은 고 임피던스 입력으로 전압을 감지할 수 있고, 고전압 또는 저전압 디지털 출력으로 전류를 공급하거나 차..

8-Bit AVR 스택(Stack) 살펴보기 [내부링크]

스택의 목적 스택은 주로 임시 데이터, 지역 변수, 그리고 서브 루틴 명령이나 인터럽트 이후 리턴 주소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높은 메모리 위치부터 낮은 메모리 위치 방향으로 구현됩니다. 스택 포인..

8-Bit AVR 상태 레지스터 [내부링크]

상태 레지스터는 최근 계산한 수학 연산 명령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산 명령 정보는 조건부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그램 플로우를 변경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상태 레지스터는 ALU 연산..

AVR 명령 타이밍, 계산 수행 과정 [내부링크]

AVR 명령 타이밍 AVR Central Processing Unit (CPU)는 CPU 클락에 의해 구동되며, 클락은 칩 내 선정된 클락 소스에서 직접적으로 생성됩니다. 하버드 구조와 레지스터 파일 fast-access를 통해 병렬적인 명령 fe..

C언어 #11 - if, else if 조건 식의 모든 것 [내부링크]

if, else if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건에 따라 컨트롤,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입니다. if, else i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f문의 목적과 if문 사용하기 앞 서 for문과 while문을 통..

8-Bit AVR 코어 살펴 보기 (레지스터, ALU, 메모리, 인터럽트) [내부링크]

AVR Central Processing Unit (CPU)의 주요 역할은 정상적인 프로그램 수행입니다. 그러므로 CPU는 반드시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어야하고, 계산을 수행하고, 주변장치를 제어하고 인터럽트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합..

C언어 for 반복문의 모든 것 [내부링크]

반복문은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특정영역을 반복하는 구조입니다. 반복문은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며 대표적으로 while문과 for문이 있습니다. for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r문 기초 익히기 기본 for문 for문은..

C언어 while 반복문의 모든 것 (feat. while문 예시, do~while문) [내부링크]

반복문은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특정영역을 반복하는 구조입니다. 반복문은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며 대표적으로 while문과 for문이 있습니다. while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복을 명령하는 while문 기본 알기..

AV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메모리 [내부링크]

AVR은 하버드 구조로 되어 있어 프로그램 메모리(In-System Reprogrammable Flash program memory)와 데이터 메모리(SRAM) 2개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메모리와의 대역폭이 증가하여 성능이 향상되는 장점..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 (레지스터, ALU, 스택 포인터) [내부링크]

오늘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래된 프로세서이지만 원리는 동일하므로 핵심만 정리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버스, 데이터 버스, 주변 장치, 그리고 내부 구조 중 핵..

종가에 사고 시초가에 팔아라 (Buy the close, sell the open) [내부링크]

매수 매도 전략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언제 매수를 하는 게 좋고 언제 매도를 하는 게 좋을까요? 오늘 소개할 전략은 '종가에 사고, 시초가에 팔아라'라는 전략입니다. 참고로 저는 미국 주식을 하면서 매수는..

주식 표준편차란? 주식시장 표준 편차 보는 법 [내부링크]

주식 시작에서 표준 편차는 시장 변동성을 측정하는 통계 지표입니다. 평균 가격에서 얼만큼 분산되어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자산 변동성이나 시장 변동성에 자주 등장하는 지표입니다. 표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구성 및 특징 [내부링크]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구성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CPU코어, 메모리(RAM 및 ROM), 입출력 장치 사용을 위한 입출력 포트, 주변 장치(타이머/카운터, 통신 모듈, 아날로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차이 [내부링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차이를 알아보자.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 차이 마이크로프로세서: CPU, GPU 등으로, 연산부, 제어부 및 레지스터부 등의 연산장치와 제어장치를 모아놓은 처..

CPU 기본 구성 [내부링크]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구성은 레지스터(Register Unit), 연산부(Operation Unit), 제어부(Control Unit)이다. CPU 기본 구성 CPU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며 레지스터(Register Unit), 연산부(Operati..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내부링크]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란 입력된 데이터를 받아들여 이를 처리, 저장, 검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기계이다. 내부적으로 이진법의 숫자를 처리, 저장, 검색하는 작업이며 엄밀히 얘기하면 높거나, 낮은 전압..

스탠리 공구세트 vs. 보쉬 공구세트 비교 (feat. 스탠리를 선택한 이유) [내부링크]

최근 집수리를 할 일이 있어 기사님을 불렀는 데, 인건비가 굉장히 들더라구요. 그래서 이 참에 집수리에 대해 공부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결국 기본적인 공구는 갖춰져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으..

[22년 2월, TQQQ 몰빵] 5년 2.5억 프로젝트 (25,323,868원, 현재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22년 1월 재테크 일지에 이어 22년 2월 재테크 일지를 작성합니다. 글을 수정하다보니 날아가서 필요한 부분만 올려두었습니다. 현재 포트폴리오

전세계약 잔금일 필수 체크리스트 (feat. 잔금일날 일어나는 일들) [내부링크]

전세 잔금을 치르면서 잔금 날 어떤 것들이 이뤄져야 하고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전세계약 잔금일과 관련된 일이 있어 여러 가지 살펴보았는데요, 처음 겪는 일이라 생소한 경..

필요 경비로 양도세 절세하기, 필요경비의 모든 것 [내부링크]

필요경비란 소득세의 과세대상인 소득에서 공제되는 경비를 의미합니다. 어려운 말이지만, 세금을 줄이게 됩니다. 그럼 양도 소득세 필요 경비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고 어떻게 해야 필요경비를 높여 양도소득세를..

샤프지수란? 샤프지수의 모든 것 (feat. 소르티노 지수) [내부링크]

자산배분 투자 시 우리는 지수를 통해 포트폴리오가 어느 정도 위험한 지, 다른 포트폴리오 대비 개선되었는 지 검토하곤 합니다. 이 때 주로 사용되는 지수가 샤프 지수인데요. 샤프 지수는 수익성과 변동성을 이..

미국 주식 백테스트 마켓타이밍 편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QQQ, SPY) [내부링크]

백테스트 마켓타이밍 편 백테스트는 각 자산에 일정 비율로 투자된 포트폴리오가 지난 과거 데이터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변동성과 하락을 겪었는 지 세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마켓타이밍 편은 어떤 것..

미국 주식 백테스트 제대로 알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내부링크]

백테스트란? 백테스트는 포트폴리오나 주식을 과거 데이터에 대입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테스트를 통해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우고 리스크 대비를 하고, 수익률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예상하..

당신이 반드시 지수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주가 지수란?, S&P500, 나스닥100, 인덱스 펀드, ETF) [내부링크]

지수 투자, 즉 인덱스 투자는 개인 투자자 초보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유용한 투자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S&P500, 미국 나스닥 100 지수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이 지수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와 수익률, 수수..

FIRE/은퇴를 위해 얼마를 모아야 하는가 (feat. 40세 은퇴, 가능한가? - 2) [내부링크]

은퇴까지 얼마를 모아야 하는가. 이는 FIRE족을 추구하는 분, 평안한 노후를 보내기 위하는 분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고민하는 분들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이번 글은 은퇴 시 얼만큼의 자금이 있어..

C언어 코드업 1023번 1023 : [기초-입출력] 실수 1개 입력받아 부분별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실수 1개를 입력받아 정수 부분과 실수 부분으로 나누어 출력한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int x,y; scanf("%d.%d", &x,&y); printf("%d\n", x); printf("%d", y); r..

C언어 코드업 1022번 1022 : [기초-입출력] 문장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공백 문자가 포함되어 있는 문장을 입력받고 그대로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char x[2001]; fgets(x,sizeof(x),stdin); printf("%s", x); }..

C언어 코드업 1021번 1021 : [기초-입출력] 단어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1개의 단어를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char x[51]; scanf("%s", x); printf("%s", x); } - char x[51]로 변수 선언한다. 문자열 선언이..

C언어 코드업 1020번 1020 : [기초-입출력] 주민번호 입력받아 형태 바꿔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주민번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XXXXXX-XXXXXXX 앞의 6자리는 생년월일(yymmdd)이고 뒤 7자리는 성별, 지역, 오류검출코드이다. 주민번호를 입력받아 형태를 바꿔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C언어 코드업 1019번 1019 : [기초-입출력] 연월일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년, 월, 일을 입력받아 지정된 형식으로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int y, m, d; scanf("%d.%d.%d", &y,&m,&d); printf("%04d.%02d.%02d", y,m..

C언어 코드업 1018번 1018 : [기초-입출력] 시간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어떤 형식에 맞추어 시간이 입력될 때, 그대로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int h,m; scanf("%d:%d", &h,&m); printf("%d:%d", h,m); } - scanf..

C언어 코드업 1017번 1017 : [기초-입출력] 정수 1개 입력받아 3번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int형 정수 1개를 입력받아 공백을 사이에 두고 3번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a; scanf("%d", &a); printf("%d %d %d",a,a,a); return 0; } - int..

C언어 코드업 1015번 1015 : [기초-입출력] 실수 입력받아 둘째 자리까지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실수(float) 1개를 입력받아 저장한 후, 저장되어 있는 값을 소수점 셋 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이하 둘 째 자리까지 출력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flo..

뮤로128 5% 점안액 사용 후기 (안구건조증, 각막미란, 재발성 각막 짓무름) [내부링크]

뮤로128 5% 점안액을 사용하는 이유 (아래 사용 후기 참조) 뮤로128 5%는 안구건조증 또는 각막 미란이 있는 분들께서 사용하시는 점안액/안연고 중 하나이다. 최근 뮤로128 5% 점안액을 추천받았다. 재발 주기가..

듀라티얼즈 안연고 사용 후기 (안구건조증, 각막미란, 재발성 각막 짓무름) [내부링크]

듀라티얼즈를 사용한 이유 듀라티얼즈는 안구건조증 또는 각막 미란 등 각막에 대해 문제가 있는 환자분들께서 많이 사용하시는 안연고 중 하나이다. 예전에 블로그를 찾으면서 효과가 있다는 후기를 많이 접해 처..

재테크 목표 설정하기 - FIRE (feat.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다.) [내부링크]

재테크 목표 설정 강환국님 유투브 영상 중 초보자 내용에서 재테크 목표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 재테크를 시작할 때 목표 금액을 세우기가 어려운 데, 통상 30억 모으기 또는 40억 모으기 등등으로 목표를..

C언어 코드업 1014번 1014 : [기초-입출력] 문자 2개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2개의 문자(ASCII CODE)를 입력받아서 순서를 바꿔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char x,y; scanf("%c %c", &x,&y); printf("%c %c", y,x); } - char x,y;를..

C언어 코드업 1013번 1013 : [기초-입출력] 정수 2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정수(int) 2개를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int a,b; scanf("%d%d", &a,&b); printf("%d %d", a,b); } - int a,b; 를 통해 한번에 여러 변..

C언어 코드업 1012번 1012 : [기초-입출력] 실수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실수형(float)로 변수를 선언하고 그 변수에 실수값을 저장한 후 저장되어 있는 실수값을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float x; scanf("%f", &x); printf("%f..

C언어 코드업 1011번 1011 : [기초-입출력] 문자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문자형(char)으로 변수를 하나 선언하고, 변수에 문자를 저장한 후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문자를 그대로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 %c 사용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char x; scan..

C언어 코드업 1010번 1010 : [기초-입출력] 정수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정수형(int)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정수값을 저장한 후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그대로 출력해보자.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int n; scanf("%d", &n); prin..

C언어 코드업 1008번 1008 : [기초-출력] 출력하기08(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특수문자를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다음 모양을 출력해보자. (** 참고 : 운영체제의 문자 시스템에 따라 아래와 같은 모양이 출력되지 않을 수 있다.) ..

C언어 코드업 1007번 1007 : [기초-출력] 출력하기07(설명) [내부링크]

문제 윈도우 운영체제의 파일 경로를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파일 경로에는 특수문자들이 포함된다. 다음 경로를 출력하시오. "C:\Download\hello.cpp"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문제풀이 #include #pra..

C언어 코드업 1006 : [기초-출력] 출력하기06(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특수문자 출력에 도전하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 { printf("\"!@#$%^&*()\""); return 0; } - 문자열 내에 따옴..

C언어 코드업 1005번 1005 : [기초-출력] 출력하기05(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큰따옴표(double quotation mark)가 포함된 출력문을 연습해보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Hello World"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C언어 코드업 1004번 1004 : [기초-출력] 출력하기04(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작은 따옴표(single quotation mark)가 들어있는 특수한 형태의 출력문에 대한 연습을 해보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Hello'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 { printf("\'Hello\'"); return 0; }..

[22년 1월] 5년 2.5억 프로젝트 (22,623,551원, 현재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12월 재테크 일지에 이어 1월 사회초년생 5년 2억 5000만원 만들기 재테크 일지를 작성합니다. 현재 포트폴리오 이번달은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나스닥 변동이 심한달이었고, 저점에서 레버리지를 매수하는 전략을..

C언어 백준 2577번 숫자의 개수 [내부링크]

문제 세 개의 자연수 A, B, C가 주어질 때 A × B × C를 계산한 결과에 0부터 9까지 각각의 숫자가 몇 번씩 쓰였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A = 150, B = 266, C = 427 이라면 A × B × C..

C언어 백준 2562번 최댓값 [내부링크]

문제 9개의 서로 다른 자연수가 주어질 때, 이들 중 최댓값을 찾고 그 최댓값이 몇 번째 수인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9개의 자연수 3, 29, 38, 12, 57, 74, 40, 85, 61 이 주어..

C언어 백준 10818번 최소, 최대 [내부링크]

문제 N개의 정수가 주어진다. 이때, 최솟값과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 int max = -1000001, min = 1000001; int num;..

C언어 코드업 1003번 1003 : [기초-출력] 출력하기03(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줄을 바꿔 출력하는 출력문을 연습해보자. 다음과 같이 줄을 바꿔 출력해야 한다. Hello World (두 줄에 걸쳐 줄을 바꿔 출력)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prin..

C언어 코드업 1002번 1002 : [기초-출력] 출력하기02(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공백()을 포함한 문장을 출력한다. 다음 문장을 출력해보자. Hello World (대소문자에 주의한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printf("Hello World"); return 0..

C언어 코드업 1001번 1001 : [기초-출력] 출력하기01(설명) [내부링크]

문제 C/C++언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명령이 출력문이다. printf()를 이용해 다음 단어를 출력하시오. Hello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 { printf("Hello"); return 0; } - 항상 m..

C4033 에러: 컴파일러 경고(수준 1) [내부링크]

정의 함수를 사용하면 어떠한 값을 반환해야 한다. 이 때, 함수가 값을 반환하지 않고 정의되지 않은 값이 반환되는 경우이다. void는 예외인데, 맨 아래 설명을 참조하면 된다. 아래는 입력한 값만큼 입력한 값을..

C4716 에러: 컴파일러 경고(수준 1) [내부링크]

정의 함수를 사용하면 어떠한 값을 반환해야 한다. 따라서, 함수를 사용할 때는 return 값을 설정 해 주어야한다. void는 예외인데, 맨 아래 설명을 참조하면 된다. 아래는 입력한 값만큼 입력한 값을 입력한 값만..

C언어 백준 1110번 두 수 비교하기 [내부링크]

문제 0보다 크거나 같고, 9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가 주어질 때 다음과 같은 연산을 할 수 있다. 먼저 주어진 수가 10보다 작다면 앞에 0을 붙여 두 자리 수로 만들고, 각 자리의 숫자를 더한다. 그 다음, 주어진..

C언어 백준 10951번 A+B - 4 [내부링크]

문제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A,B; int i = 1; while (scanf("%d %d", &A, &B)!=EOF) { p..

C언어 백준 10952번 A+B - 5 [내부링크]

문제 정수를 모두 입력받고 while문으로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문제풀이 - 1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A,B; scanf("%d %d", &A, &B); while (A != 0 | B != 0) {..

C언어 백준 10871번 X보다 작은 수 [내부링크]

문제풀이 특정 정수로 이루어진 수열 A를 X값에 따라 출력하는 문제이다. for문과 if문을 동시에 사용한다.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X,num; scanf("%d %d", &N,&X); for (..

C언어 백준 2439번 별 찍기 - 2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i, j; scanf("%d", &input); for (i = 1; i <= T; i++) { for (j = 1; j <= T - i; j++) printf(" "); for (j = 1; j <= i; j++) print..

C언어 백준 2438번 별 찍기 - 1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scanf("%d", &T); for (int i = 1; i <= T; i++) { for (int j = 1; j <= i; j++) printf("*"); printf("\n"); } } 이중 for문을 통해..

C언어 백준 11022번 A+B - 8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int A, B; scanf("%d", &T); for (int i = 1; i <= T; i++) { scanf("%d %d", &A, &B); printf("Case #%d: %d + %d = %d\n",i, A,B, A+..

C언어 백준 11021번 A+B - 7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int A, B; scanf("%d", &T); for (int i = 1; i <= T; i++) { scanf("%d %d", &A, &B); printf("Case #%d: %d\n",i, A+B); } } 이전 문..

C언어 백준 2741번 N 찍기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A; scanf("%d", &A); for (int i = 1; i <= A; i++) { printf("%d\n", i); } } for (초기식; 조건식; 변화식) 조건을 사용하였다. - 초기..

C언어 백준 15552번 빠른 A+B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int A; int B; scanf("%d", &T); for (int i = 0; i < T; i++) { scanf("%d %d", &A, &B); printf("%d\n", A + B); } } for(초기식; 조..

C언어 백준 8393번 합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 int sum = 0; scanf("%d", &n); for (int i = 1; i < n+1; i++) { sum = sum + i; } printf("%d", sum); } for문을 이용하여 쉽게 풀..

C언어 백준 10950번 A+B - 3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T; int A; int B; scanf("%d", &T); for (int i = 0; i < T; i++) { scanf("%d %d", &A, &B); printf("%d\n", A + B); } } for문의 기본..

C언어 백준 2739번 구구단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um1; scanf("%d", &num1); for (int num2 = 1; num2 < 10; num2++) printf("%d * %d = %d\n", num1, num2, num1 * num2); } for문의 기본..

C언어 백준 2884번 알람 시계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H; int M; scanf("%d%d", &H, &M); if (H == 0) { if (M if (H == 0){sentence} 표현이 주요 했다. if문에 초기 조건을 걸고, 대괄호 안에..

C언어 백준 14681번 사분면 고르기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x; int y; scanf("%d %d", &x, &y); if (x > 0 && y > 0) printf("%d", 1); else if (x < 0 && y> 0) printf("%d", 2); else if (x < 0 &&..

C언어 백준 2753번 윤년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um; scanf("%d", &num); if (num % 4 == 0 && num%100 != 0 || num % 400 == 0) printf("%d", 1); else printf("%d", 0); } if (num % 4..

C언어 백준 9498번 시험 성적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t main(void) { int num; scanf("%d", &num); if (num >= 90) printf("A"); else if (num >= 80) printf("B"); else if (num >= 70) printf("C"); else if (nu..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모든 것 (백테스트, 평균수익률, 레이달리오) [내부링크]

올웨더 포트폴리오 개념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시장 모든 상황에 대비가 되어 있는 포트폴리오입니다. 일정 이상의 수익률을 거둠과 동시에 하락장에서 헷지를 통해 충분한 방어력을 보입니다. 전설적인 투자가 레..

C언어 백준 1330번 두 수 비교하기 [내부링크]

문제풀이 #include int main(void) { int A, B; scanf_s("%d%d",&A,&B); if (A > B) { printf(">"); } else if (A == B) { printf("="); } else { printf("<"); } } if (A > B), else if (A == B), else의 표현만..

C언어 #8 - 상수 (int, double, 접미사, const) [내부링크]

C언어 상수 상수는 이름이 있는 상수와 없는 상수가 있다. 상수는 int, double과 같은 자료형을 근거로 표현된다. int main(void) { int num = 30 + 40; return 0; } 위 연산에서 30과 40은 상수이다. 또한 메모리..

C언어 #7 - 자료형의 이해 (int, long, float, double, char, short, long long) [내부링크]

C언어 기본 자료형 변수는 데이터 저장을 위해 할당된 메모리 공간에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이 때 메모리 공간을 할당할 때 그 용도가 결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4 byte 정수를 저장할 때는 int로 표현하면 충..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구글스프레드시트 (미국주식) [내부링크]

주식 리밸런싱 계산 구글스프레드시트 공유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정해진 전략을 통해 일정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가져가게 되는데요. 여러 종목이 섞인 포트폴리오에는 시간이 지나 가격 상승 또는 하락으로 인해..

C언어 #6 - C언어 10진수, 16진수, 8진수 출력 [내부링크]

C언어 10진수, 16진수, 8진수 출력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1 = 15; int num2 = 0xF; int num3 = 017; printf("%d %d %d", num1, num2, num3); return 0; } 1) int num1 = 15; 2) int num2 = 0xF; 3) in..

C언어 #5 - C언어 데이터입력 scanf_s 함수의 의미 [내부링크]

C언어 scanf_s 함수 #include int main(void) { int result; int num1, num2, num3; printf("정수 one: "); scanf_s("%d %d %d", &num1, &num2, &num3); printf("%d %d %d",num1, num2, num3); return 0; } scanf..

C언어 #4 - C언어 변수선언과 초기화 (변수선언 유의점, 자료형) [내부링크]

변수 선언과 초기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언어 변수 선언 및 초기화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1; int num2 = 30; int result = num2; num1 = 10; printf("%d %d",num1,result); return 0; } 변수를..

C언어 #3 - C언어 printf 함수 (printf 함수 설명, 서식문자) [내부링크]

C언어의 prin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intf 함수 설명, 서식문자) C언어 printf 함수 #include int main(void) { printf("안녕하세요 저는 %d살입니다.", 10); return 0; } printf("안녕하세요 저는..

[21년 12월 일지 #1] 사회초년생 5년 2억 5000만원 자산 만들기 프로젝트 (21,996,249원, 현재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11월 재테크 일지에 이어 12월 재테크 일지를 작성합니다. 현재 포트폴리오 이번달은 나스닥 변동이 심한달이었고, 저점에서 레버리지를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 기준은 QQQ 전고점 대비 -5%였고, - 1..

C언어 #2 - C언어 함수 기초 (헤더 선언, 표준함수, 표준 라이브러리, main함수, Hello world!)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윤성우 열혈 C프로그래밍을 참조하였습니다. C언어 함수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헤더 선언, 표준함수, 표준 라이브러리, main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언어 함수 함수는 입력에 따른..

SPY vs. QQQ 비교분석 (S&P500vs.미국나스닥100, 정의, 연평균수익률, 최대하락) [내부링크]

SPY 분석 미장을 대표할 수 있는 ETF를 뽑자면 QQQ와 SPY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 지수는 모두 나스닥을 추종하며, QQQ는 미국 나스닥 상위 100 여 개의 기업을, SPY는 상위 500 여 개의 기업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의 모든 것 [내부링크]

서론 경기민감주는 경기 상황에 민감한 업종이며 경제 상황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반면 경기방어주는 시장이 하락하거나 경제 성장이 느릴 때에도 꾸준히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업종입니다. 경기민감주(..

QQQ vs. QLD vs. TQQQ 적립식 장기투자 백테스트 (미국주식 백테스트) [내부링크]

QQQ, QLD, TQQQ란? QQQ는 미국 나스닥100으로 나스닥 시장에서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개 기업을 투자합니다. QLD는 이에 대한 2배 레버리지, TQQQ는 3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굉장히 많이 사랑받는 티커이기도 합..

C언어 #1 - C언어 개론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파일, 컴파일러, c언어 장점)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윤성우 열혈 C프로그래밍을 참조하였습니다. C언어 개론 - 프로그래밍 언어: 사람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형태의 언어를 의미. 이 언어 중 C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에 속하게 된다. - 컴..

서른 한 살, 인생에서 정답 찾기 [내부링크]

'정답은 없다'의 의미 우린 살다 보면 '정답은 없다.'라는 말을 듣곤 한다. 과거 취업과 대학원 진로를 고민하던 나에게, 정답은 없으니 잘 고민하고 선택하라고 했던 대학 동기나, 문제해결 방식에 정답은 없으니..

[21년 11월] 5년 2.5억 프로젝트 (21,177,634원, 재테크 이유, 5년 2억5000만원을 모으는 이유, 현재 포트폴리오, 앞으로의 계획) [내부링크]

재테크를 시작한 이유 지난 해까지 숨 쉴 틈도 없었던 개발 기간을 많이 거치고 나서야 지난 내 4년 반 동안의 시간을 돌이켜 볼 기회가 있었다. 돌이켜 생각하면, 회사일만 너무 열심히 했다. 재테크의 이유는..

반도체 8대 공정이란? 5. 증착&이온주입 공정 제대로 알기 (PVD, CVD, 증발법, 스퍼터링, LPCVD, PECVD, 이온주입공정) [내부링크]

증착공정이란? 증착 공정은 얇은 두께의 박막(thin film)을 형성하는 공정입니다. 이 때 박막(thin film)이란 0.1nm이하의 얇은 막을 의미합니다. 증착 공정에는 크게 물리적 기상증착방법(PVD, Physical Vapor De..

반도체 8대 공정이란? 4. 식각공정 제대로 알기 (에치 공정, 균일도, 선택비, 식각속도) [내부링크]

식각공정이란? 식각공정은 포토공정에서 정의된 영역의 하부 박막을 제거해서 원하는 반도체 회로 형상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포토공정에서 만들어진 모양 그대로 식각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래와..

반도체 8대 공정이란? 3. 포토공정 제대로 알기 (EUV, 노광공정, 감광제, 다중패턴, 포토마스크) [내부링크]

포토 공정 포토공정이란? 포토공정이란, 원하는 회로설계를 만들어 놓은 마스크라는 원판에 빛을 쬐어 생기는 그림자를 웨이퍼 상에 전사시켜 복사하는 기술입니다. 회로를 그려내는 과정으로 보면 됩니다. 반도..

소송일지 - 부동산 계약 일방적 중도금 입금과 계약 해제 민사 소송에 관하여 (계속 업데이트 예정)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어떠한 법률적인 의견 또는 근거가 아닙니다. 또한 실제와 다르게 작성되었습니다. 매매계약서 작성 & 중도금 입금 과정 2020년 말 아파트 매매계약을 찾던 중 비교적 괜찮은 아파트를 찾았고, 매매..

2022년 대선 이재명 후보 부동산 정책 정리 (2021.10.14 업데이트, 업데이트 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어제부로 경선에서 본선 직행함에 따라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발표한 부동산 정책을 정리하는 자료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추가되는 부분은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국토보유세..

부동산 취득세란? 부동산 취득세 제대로 알기 [내부링크]

취득세란? 부동산 취득세 과세 요건 부동산 취득세율 (2020년 8월 12일 시행 지방세법) 부동산 취득세란? 부동산을 양도할 때 내는 세금은 양도소득세이며,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내는 세금은 취득세입니다. 양도소..

반도체 8대 공정이란? 2. 산화공정 제대로 알기 [내부링크]

산화 공정 산화공정이란? 실리콘을 SiO2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실리콘이 공기 또는 물에 노출되면 자연산화막을 생성하게 됩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IC 기술에서는 thermal oxidation(열산화 공정)을 주로 사용..

부채한도협상이란? - 연방정부 부채한도협상 타결 여부, 2011년 부채한도협상 사례 [내부링크]

연방정부 부채한도협상이란? 과거 부채한도 협상과 협상 영향 2021년 부채한도 협상 현황 및 과거의 부채한도 협상 연방정부 부채한도협상이란? 부채 한도는 미국 재무부(연방 정부)가 합법적으로, 기타 정부 기관..

반도체 8대 공정이란? 1. 웨이퍼 제조 공정 제대로 알기 [내부링크]

1. 웨이퍼 제조 Overview: 잉곳 만들기 - 잉곳 절단 - 웨이퍼 표면 연마 우선 , 웨이퍼란? 웨이퍼는 반도체 집적회로를 만드는 주요 부품으로, 웨이퍼 위에 다수의 동일 회로를 만들어 반도체 집적회로를 만듭니다..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 제대로 알기 - 테이퍼링의 정의, 2013년 테이퍼링 사례, 잭슨홀 미팅, 9월 FOMC회의 (계속 업데이트 예정) [내부링크]

테이퍼링이란? 2013년 테이퍼링 과거 사례 2021년 테이퍼링 진행 상황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은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라는 의미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

주식 레버리지란? - 레버리지 원리, QQQ vs. QLD vs. TQQQ [내부링크]

레버리지란? - N배로 따라가는 레버리지 레버리지는, 지렛대를 이용하면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듯이 부채를 이용해서 투자 규모를 키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에서 레버리지는 부동산에서도 쓰입..

매일경제 지면기사 읽는 방법 (PC, 모바일 설정 방법) [내부링크]

매일경제 지면 기사를 읽을 수 있다. PC 1. 매일경제 공식 홈페이지 접속 2. 매일경제 공식 홈페이지 내에 오른쪽 '오늘의 매경'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오늘의 매경 창과 함께 신문 게재 기사를 볼 수 있다. 3..

채권금리와 가격, 장기 채권, 단기 채권, 그리고 금리와의 상관 관계 [내부링크]

채권금리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 정부, 공공기관, 특수법인과 주식회사 형태를 갖춘 사적기업이 일반 대중 투자자들로부터 비교적 장기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이다. 쉽게..

주식 투자 시 국내주식수수료, 해외주식 수수료, 주식세금 총정리 (증권사 수수료,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금융투자소득 과세) [내부링크]

증권사 수수료 증권사에서 거래에 대해 가져가는 수수료이다. 국내 온라인 국내 주식 수수료 0.15% 매수와 매도 시마다 발생하는 수수료(증권사마다 일부 상이). 최근에는 신규 계좌개설 고객 / 휴면 계좌 고객 등..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3 1.당장 좋은 것만 생각하는 그리디 [내부링크]

이전 글: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1 코딩테스트 개요 3. 시간과 메모리 측정   주제 그리디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떠한 문제가 있을 때 단순 무식하게, 탐욕적으..

[swea - 파이썬] 1204. [S/W 문제해결 기본] 1일차 - 최빈수 구하기 [내부링크]

  풀이 T = int(input()) for test_case in range(1, T + 1): # /////////////////////////////////////////////////////////////////////////////////// _testcase=int(input()) array=list(map(int,input().sp..

연말정산 세액공제, 소득공제의 모든 것 [내부링크]

해당 내용은 아래 출처를 밝힌 기사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쓰다보니 거의 베껴 쓰게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정부는 세금을 걷어 1년 예산을 계획한다. 이 때 근로자 개개인의 소득이나 소..

[swea - 파이썬] 2063. 중간값 찾기 [내부링크]

  문제 중간값은 통계 집단의 수치를 크기 순으로 배열 했을 때 전체의 중앙에 위치하는 수치를 뜻한다. 입력으로 N 개의 점수가 주어졌을 때, 중간값을 출력하라.   풀이 n=int(input()) values=list(map(int..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반복각막짓무름 극복기 (듀라티얼즈, 뮤로128 5% 점안액 후기) [내부링크]

각막미란이란? 재발성 각막 미란이라고도 불리는 이 병은 각막의 가장 표면인 상피층이 벗겨지는 게 재발하는 질환이라고 한다. 찾아 보니 대부분 외상에 의한 찰과상 때문에 발생한다. 아래 Bowman's layer라고..

[swea - 파이썬] 2056. 연월일 달력 [내부링크]

  풀이 T = int(input()) # 여러개의 테스트 케이스가 주어지므로, 각각을 처리합니다. for test_case in range(1, T + 1): # //////////////////////////////////////////////////////////////////////////////..

[swea - 파이썬] 2071. 평균값 구하기 [내부링크]

  문제 10개의 수를 입력 받아, 평균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를 출력한다.)   풀이 T = int(input()) # 여러개의 테스트 케이스가 주어지므로, 각각을 처리합..

[swea - 파이썬] 2072. 홀수만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10개의 수를 입력 받아, 그 중에서 홀수만 더한 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풀이 T = int(input()) for test_case in range(1, T + 1): # ///////////////////////////////////////////////..

[swea - 파이썬] 1936. 1대1 가위바위보 [내부링크]

  문제 A와 B가 가위바위보를 하였다. 가위는 1, 바위는 2, 보는 3으로 표현되며 A와 B가 무엇을 냈는지 입력으로 주어진다. A와 B중에 누가 이겼는지 판별해보자. 단, 비기는 경우는 없다.   풀이 A,..

[swea - 파이썬] 2043. 서랍의 비밀번호 [내부링크]

  문제 서랍의 비밀번호가 생각이 나지 않는다. 비밀번호 P는 000부터 999까지 번호 중의 하나이다. 주어지는 번호 K부터 1씩 증가하며 비밀번호를 확인해 볼 생각이다. 예를 들어 비밀번호 P가 123 이고 주어지..

[swea - 파이썬] 2027. 대각선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주어진 텍스트를 그대로 출력하세요. #++++ +#+++ ++#++ +++#+ ++++#   풀이 print("#++++") print("+#+++") print("++#++") print("+++#+") print("++++#") 작은 따옴표나 큰 따옴표를 붙이고 출력을..

[swea - 파이썬] 2029. 몫과 나머지 출력하기 [내부링크]

  문제 2개의 수 a, b를 입력 받아, a를 b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풀이 T = int(input()) for test_case in range(1, T + 1): # ///////////////////////////////////////////..

[swea - 파이썬] 1938. 아주 간단한 계산기 [내부링크]

  문제 두 개의 자연수를 입력받아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1. 두 개의 자연수 a, b는 1부터 9까지의 자연수이다. (1 ≤ a, b ≤ 9) 2. 사칙연산 + , - , * , / 순서로 연산한 결과를..

[swea - 파이썬] 2019. 더블더블 [내부링크]

  문제 1부터 주어진 횟수까지 2를 곱한 값(들)을 출력하시오. 주어질 숫자는 30을 넘지 않는다. 입력 예시 8 출력 예시 1 2 4 8 16 32 64 128 256   풀이 N=int(input()) for i in range(N+1): print((2**..

[swea - 파이썬] 2025. N줄덧셈 [내부링크]

  문제 1부터 주어진 숫자만큼 모두 더한 값을 출력하시오. 단, 주어질 숫자는 10000을 넘지 않는다.   풀이 N=int(input()) _sum=0 for i in range(N): _sum+=i+1 print(_sum) N으로 주어진 숫자를 정수화한..

[swea - 파이썬] 1933. 간단한 N 의 약수 [내부링크]

  문제 입력으로 1개의 정수 N 이 주어진다. 정수 N 의 약수를 오름차순으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풀이 N=int(input()) for i in range(N): if N%(i+1)==0: print(i+1,end=" ") N를 통해 정수..

[swea - 파이썬] 2050. 알파벳을 숫자로 변환 [내부링크]

  문제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입력 받아 각 알파벳을 1부터 26까지의 숫자로 변환하여 출력하라.   풀이 container=input() for i in container: ans=ord(i)-64 print(ans,end=" ") ord() 함수는 유니..

[swea - 파이썬] 2068. 최대수 구하기 [내부링크]

  문제 10개의 수를 입력 받아, 그 중에서 가장 큰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풀이 T = int(input()) for test_case in range(1, T + 1): # ///////////////////////////////////////////////////..

[swea - 파이썬] 2046. 스탬프 찍기 [내부링크]

  문제 주어진 숫자만큼 # 을 출력해보세요. 주어질 숫자는 100,000 이하다.   풀이 number=int(input()) for i in range(number): print("#",end="") 입력을 int(input())을 통해 정수처리한다. range(number..

[swea - 파이썬] 1545. 거꾸로 출력해 보아요 [내부링크]

  문제 주어진 숫자부터 0까지 순서대로 찍어보세요 아래는 입력된 숫자가 N일 때 거꾸로 출력하는 예시입니다   풀이 number=int(input()) for i in range(number,-1,-1): print(i, end = ' ') input()으로..

[swea - 파이썬] 2047. 신문 헤드라인 [내부링크]

  문제 신문의 헤드라인을 편집하기 위해, 주어지는 문자열의 알파벳 소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입력으로 주어진 문장에 모든 소문자 알파벳을 찾아 대문자로 변환한 다음, 그 결..

[swea - 파이썬] 2058. 자릿수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하나의 자연수를 입력 받아 각 자릿수의 합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입력 입력으로 자연수 N이 주어진다.   출력 각 자릿수의 합을 출력한다.   풀이 # //////////////////////////////..

01.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란? - 정의, 목적, 종류, 세제혜택, 장점, 단점, 활용, 유의사항 [내부링크]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정의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2016년 출시되어 은행, 증권사 등 금융회사에서 만들 수 있는 계좌이다. 정부가 국민에게 자산 형성의 기..

코딩테스트를 위한 딕셔너리 (dictionary) 자료형 - keys, values, get, in, items [내부링크]

이전 글: 파이썬 반올림, 올림, 내림, 버림 - round, ceil, floor, trunc의 모든 것 목적 코딩 테스트 시 딕셔너리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딕셔너리 만들기 >>> _dic={1:"hello1..

파이썬 반올림, 올림, 내림, 버림 - round, ceil, floor, trunc의 모든 것 [내부링크]

목적 알고리즘 문제 풀이 시 숫자를 다룰 때, ~ 번째 자리에서 주로 반올림을 하고, 이 값을 구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올림, 내림, 버림 형태는 파이썬에서 어떻게 다뤄야할 지 알아보도록 하자. 반올림(Round)..

파이썬 조합과 순열 사용한 문제풀이의 모든 것 [내부링크]

목적 알고리즘 문제 풀이 시 자주 등장하는 조건은 조합과 순열을 이용한 문제 풀이이다. 이 때 레파토리 코드를 이용하여 개념을 익히고 이를 추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파이썬 기본 itertools 라이브러리에서..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소수 만들기 [내부링크]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2016년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체육복   문제 주어진 숫자 중 3개의 수를 더했을 때 소수가 되는 경우의 개수를 구하려고 합니다. 숫자들이 들어있는 배..

06. 딥러닝 신경망 구현 기초 MNIST - 신경망 구성, 정확도 평가, 배치 처리 [내부링크]

- 이전 글: 05. 딥러닝 신경망 구현의 기초 - 출력층, 항등함수, 소프트맥스함수, 분류, 회귀   해당 포스팅은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과 기타 인터넷 자료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손글씨 숫자 인식 신경망..

05. 딥러닝 신경망 구현의 기초 - 출력층, 항등함수, 소프트맥스함수, 분류, 회귀 [내부링크]

이전 글: 04. 딥러닝 신경망(Neural Network)의 모든 것   해당 포스팅은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과 기타 인터넷 자료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출력층 설계하기 데이터 마이닝과 머신 러닝에서는 크게 회귀..

1의 보수, 2의 보수, Signed와 Unsigned의 모든 것 [내부링크]

Unsigned와 Signed Signedness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숫자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데이터 타입과 같은 속성이라고 보면 된다. Signed는 양수와 음수를 표현할 수 있다. Unsigned는 non-negative numbers, 즉 0..

파이썬 코드업 6043번 6043 : [기초-산술연산] 실수 2개 입력받아 나눈 결과 계산하기(py) [내부링크]

이전 글: 파이썬 코드업 6042번 6042 : [기초-값변환] 실수 1개 입력받아 소숫점이하 자리 변환하기(설명)(py)   문제 실수 2개(f1, f2)를 입력받아 f1 을 f2 로 나눈 값을 출력해보자. 이 때 소숫점 넷째자리에..

딥러닝 넘파이(Numpy) 설치, 기초 연산 및 설명 [내부링크]

  해당 포스팅은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과 기타 인터넷 자료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넘파이 (Numpy) 딥러닝을 구현하다 보면 배열이나 행렬 계산이 많이 등장한다. 넘파이는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주요..

파이썬 코드업 6042번 6042 : [기초-값변환] 실수 1개 입력받아 소숫점이하 자리 변환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41번 6041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나눈 나머지 계산하기(설명)   문제 실수 1개를 입력받아 소숫점 이하 두 번째 자리까지의 정확도로 반올림한 값을 출력해보자. 예시 a=float(i..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2016년 [내부링크]

- 다음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체육복   문제 2016년 1월 1일은 금요일입니다. 2016년 a월 b일은 무슨 요일일까요? 두 수 a ,b를 입력받아 2016년 a월 b일이 무슨 요일인지 리턴하는 함수, solution..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체육복 [내부링크]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모의고사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K번째수   문제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K번째수 [내부링크]

-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신규 아이디 추천 -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배열 array의 i번째 숫자부터 j번째 숫자까지 자르고 정렬했을 때, k번째에..

04. 딥러닝 신경망(Neural Network) - 활성화 함수, 계단 함수, 시그모이드 함수, ReLU의 모든 것 [내부링크]

신경망 (Neural Network) 앞 서 퍼셉트론의 개념인 입력 신호와 가중치 그리고 임계점에 대해서 배웠고 퍼셉트론의 한계점, 다층 퍼셉트론을 통한 극복 방법을 배웠다. 지금까지 배운 가중치는 사람이 '직접' 설정..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모의고사 [내부링크]

-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신규 아이디 추천 -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

파이썬 코드업 6041번 6041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나눈 나머지 계산하기(설명)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40번 6040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나눈 몫 계산하기(설명)(py)   문제 ------ 정수 2개(a, b) 를 입력받아 a를 b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해보자. 예시 ... print(a%b) 참고 python..

파이썬 코드업 6040번 6040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나눈 몫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 이전 글: 파이썬 코드업 6039번 6039 : [기초-산술연산] 실수 2개 입력받아 거듭제곱 계산하기(py)   문제 정수 2개(a, b) 를 입력받아 a를 b로 나눈 몫을 출력해보자. 예시 ... print(a//b) 참고 python언어..

파이썬 코드업 6039번 6039 : [기초-산술연산] 실수 2개 입력받아 거듭제곱 계산하기(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8번 6038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거듭제곱 계산하기(설명)(py)   문제 실수 2개(f1, f2)를 입력받아 f1을 f2번 거듭제곱한 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참고 python..

파이썬 코드업 6038번 6038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거듭제곱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7번 6037 : [기초-산술연산] 문장 여러 번 출력하기(설명)(py)   문제 반복 횟수와 문장을 입력받아 여러 번 출력해보자. 예시 n = input() s = input() print(int(n)*s) 참고 문자열 * 정수..

파이썬 코드업 6037번 6037 : [기초-산술연산] 문장 여러 번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6번 6036 : [기초-산술연산] 단어 여러 번 출력하기(설명)(py)   문제 반복 횟수와 문장을 입력받아 여러 번 출력해보자. 예시 n = input() s = input() print(int(n)*s) 참고 문자열 * 정수..

파이썬 코드업 6036번 6036 : [기초-산술연산] 단어 여러 번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5번 6035 : [기초-산술연산] 실수 2개 입력받아 곱 계산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

파이썬 코드업 6035번 6035 : [기초-산술연산] 실수 2개 입력받아 곱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 이전 글: 파이썬 코드업 6034번 6034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차 계산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

파이썬 코드업 6034번 6034 : [기초-산술연산] 정수 2개 입력받아 차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3번 6033 : [기초-산술연산] 문자 1개 입력받아 다음 문자 출력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파이썬 코드업 6033번 6033 : [기초-산술연산] 문자 1개 입력받아 다음 문자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2번 6032 : [기초-산술연산] 정수 1개 입력받아 부호 바꾸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

파이썬 코드업 6032번 6032 : [기초-산술연산] 정수 1개 입력받아 부호 바꾸기(설명)(py) [내부링크]

파이썬 코드업 6031번 6031 : [기초-값변환] 정수 입력받아 유니코드 문자로 변환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python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python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

03. 퍼셉트론의 한계와 다층 퍼셉트론 [내부링크]

02. 단순한 논리회로와 퍼셉트론 구현하기   2.4 퍼셉트론의 한계 2.4.1 XOR 게이트 XOR 게이트는 배타적 논리합이라는 논리 회로이다. 먼저 퍼셉트론이 시각화된 OR 게이트를 살펴 보자. 원 (0,0)과 나머지..

파이썬 코드업 6031번 6031 : [기초-값변환] 정수 입력받아 유니코드 문자로 변환하기(설명)(py) [내부링크]

- 이전글: 파이썬 코드업 6030번 6030 : [기초-값변환] 영문자 1개 입력받아 10진수로 변환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파이썬 코드업 6030번 6030 : [기초-값변환] 영문자 1개 입력받아 10진수로 변환하기(설명)(py) [내부링크]

- 이전글: 파이썬 코드업 6029번 6029 : [기초-값변환] 16진 정수 입력받아 8진수로 출력하기(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

파이썬 코드업 6029번 6029 : [기초-값변환] 16진 정수 입력받아 8진수로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 이전글: 파이썬 코드업 6028번 6028 : [기초-출력변환] 10진 정수 입력받아 16진수로 출력하기2(설명)(py)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

02. 단순한 논리회로와 퍼셉트론 구현하기 [내부링크]

- 이전글: 01. 퍼셉트론 - Perceptron   2.2 단순한 논리 게이트   2.2.1 AND 게이트 퍼셉트론을 활용한 AND 게이트를 살펴볼 수 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둘이고 출력은 하나이다. 아래 [그림2-2]와 같은..

01. 퍼셉트론 - Perceptron [내부링크]

- 다음글: 02. 단순한 논리회로와 퍼셉트론 구현하기 해당 포스팅은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을 공부하고 이를 요약 또는 추가 자료를 덧붙여 만든 자료입니다. 이번 장에서는 퍼셉트론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신규 아이디 추천 [내부링크]

  문제 신규 유저가 입력한 아이디를 나타내는 new_i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네오"가 설계한 7단계의 처리 과정을 거친 후의 추천 아이디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풀이 def sol..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내부링크]

  문제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

파이썬 깊은복사/얕은복사 알아보기 [내부링크]

파이썬에서 객체 복사하기 파이썬 복사에는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가 존재한다.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보면 그래프, 리스트 등 여러 객체를 복사하여 원본을 그대로 두되 따로 수정본을 만들어야될 때가 있다...

파이썬 백준 1012번 유기농 배추 땅의 모습이 아니라 배추의 위치가 주어지는 문제 - DFS/BFS 풀이 [내부링크]

  문제 차세대 영농인 한나는 강원도 고랭지에서 유기농 배추를 재배하기로 하였다. 농약을 쓰지 않고 배추를 재배하려면 배추를 해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나는 해충 방지에 효과적인..

파이썬 백준 7562번 나이트의 이동 나이트를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문제 [내부링크]

  문제 체스판 위에 한 나이트가 놓여져 있다. 나이트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칸은 아래 그림에 나와있다. 나이트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주어진다. 나이트는 몇 번 움직이면 이 칸으로 이동할 수 있을까?..

파이썬 코드업 6028번 6028 : [기초-출력변환] 10진 정수 입력받아 16진수로 출력하기2(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를 입력받아 16진수(hexadecimal)로 출력해보자. 예시 print('%X' % n)..

파이썬 코드업 6027번 6027 : [기초-출력변환] 10진 정수 입력받아 16진수로 출력하기1(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를 입력받아 16진수(hexadecimal)로 출력해보자. 예시 a = input() n =..

파이썬 코드업 6026번 6026 : [기초-값변환] 실수 2개 입력받아 합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실수 2개를 입력받아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참고 입력되는 값..

파이썬 코드업 6024번 6024 : [기초-입출력] 단어 2개 입력받아 이어 붙이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알파벳 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단어 2개를 입력받아 순서대로 붙여 출력하는..

파이썬 코드업 6025번 6025 : [기초-값변환] 정수 2개 입력받아 합 계산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정수 2개를 입력받아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예시 a, b = inpu..

파이썬 코드업 6022번 6022 : [기초-입출력] 연월일 입력받아 나누어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6자리의 연월일(YYMMDD)을 입력받아 나누어 출력해보자. 참고 s = input() pri..

파이썬 코드업 6021번 6021 : [기초-입출력] 단어 1개 입력받아 나누어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단어 1개가 입력된다. 입력받은 단어의 각 문자를..

파이썬 백준 3052번 나머지 위와 비슷한 문제 [내부링크]

  문제 두 자연수 A와 B가 있을 때, A%B는 A를 B로 나눈 나머지 이다. 예를 들어, 7, 14, 27, 38을 3으로 나눈 나머지는 1, 2, 0, 2이다. 수 10개를 입력받은 뒤, 이를 42로 나눈 나머지를 구한다. 그 다음 서로..

파이썬 코드업 6020번 6020 : [기초-입출력] 주민번호 입력받아 형태 바꿔 출력하기(py) [내부링크]

  문제 주민번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XXXXXX-XXXXXXX 왼쪽 6자리는 생년월일(YYMMDD)이고, 오른쪽 7자리는 성별,출생지역,확인코드로 구성되어있다. 주민번호를 입력받아 형태를 바꿔 출력해보자.   입력..

파이썬 코드업 6019번 6019 : [기초-입출력] 연월일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py) [내부링크]

  문제 "연도.월.일"을 입력받아 "일-월-연도" 순서로 바꿔 출력해보자. 참고 y, m, d = input().split('.') 과 같이 변수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구분기호를 기준으로 잘라 순서대로 저장한다.   입력 연도,..

파이썬 코드업 6018번 6018 : [기초-입출력] 시간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24시간 시:분 형식으로 시간이 입력될 때, 그대로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예시 a, b = input().split(':') print(a, b, sep=':') 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참고 input().split(':') 를 사용하면 콜..

파이썬 코드업 6017번 6017 : [기초-입출력] 문장 1개 입력받아 3번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정수(integer), 실수, 문자(character), 문자열(string) 등 1개만 입력받아 한 줄로 3번 출력해보자. 예시 s = input() print(s, s, s) #공백으로 구분해 한 줄로 출력한다. 와 같은 방법으로 3번 출력할..

파이썬 코드업 6016번 6016 : [기초-입출력] 문자 2개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2(설명)(py) [내부링크]

  문제 공백을 두고 문자(character) 2개를 입력받아 순서를 바꿔 출력해보자. 참고 ... print(c2, c1) 와 같은 방법으로 출력하면, c1과 c2에 저장된 값이 공백을 두고 순서가 바뀌어 한 줄로 출력된다. print(..

파이썬 코드업 6015번 6015 : [기초-입출력] 정수 2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2(설명)(py) [내부링크]

  문제 공백을 두고 입력된정수(integer) 2개를 입력받아 줄을 바꿔 출력해보자. 예시 a, b = input().split() print(a) print(b) 과 같은 방법으로 두 정수를 입력받아 출력할 수 있다. 참고 python의 input()..

파이썬 백준 2577번 숫자의 개수 각 숫자가 몇 번 나왔는지 저장하기 위해 일차원 배열을 만드는 문제 [내부링크]

  문제 세 개의 자연수 A, B, C가 주어질 때 A × B × C를 계산한 결과에 0부터 9까지 각각의 숫자가 몇 번씩 쓰였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A = 150, B = 266, C = 427 이라면 A × B..

파이썬 코드업 6014번 6014 : [기초-입출력] 실수 1개 입력받아 3번 출력하기(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실수(real number) 1개를 입력받아 줄을 바꿔 3번 출력해보자. 예시 ... print..

파이썬 코드업 6013번 6013 : [기초-입출력] 문자 2개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1(py) [내부링크]

  문제 줄을 바꿔 문자(character) 2개를 입력받고, 순서를 바꿔 한 줄씩 출력해보자.   풀이 과정 2개의 문자가 줄을 바꿔 입력된다. 순서를 바꿔 한 줄에 한 문자씩 출력한다.   풀이 a=input() b=input..

파이썬 코드업 6012번 6012 : [기초-입출력] 정수 2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1(설명)(py) [내부링크]

  문제 줄을 바꿔 정수(integer) 2개를 입력받아 줄을 바꿔 출력해보자. 예시 a = input() b = input() print(a) print(b) 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풀이 과정 줄을 바꿔 정수를 출력한다.   풀이 a..

파이썬 코드업 6011번 6011 : [기초-입출력] 실수 1개 입력받아 변환하여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11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아리활..

파이썬 코드업 6010번 6010 : [기초-입출력] 정수 1개 입력받아 int로 변환하여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10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아리활..

파이썬 코드업 6009번 6009 : [기초-입출력] 문자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기초-입출력] 문자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py) (codeup.kr) [기초-입출력] 문자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1 코딩테스트 개요 3. 시간과 메모리 측정 [내부링크]

이전 글: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1 코딩테스트 개요 2. 복잡도 - 공간 복잡도 (tistory.com)   주제 알고리즘의 소요 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내용 파이썬에서는 프로그램 수행..

파이썬 코드업 6008번 6008 : [기초-출력] 출력하기08(py) [내부링크]

이전 글: 파이썬 코드업 6007번 6007 :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codeup.kr/problem.php?id=6008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1 코딩테스트 개요 2. 복잡도 - 공간 복잡도 [내부링크]

  주제 복잡도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이며, 공간 복잡도에 대해 알아보자.   내용 공간 복잡도를 표기할 때도 시간 복잡도를 표기했던 거처럼 빅오 표기법을 이용한다. 즉, 공간 복잡도 또한 O (N..

파이썬 코드업 6007번 6007 :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07 [기초-출력] 출력하기07(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아리활..

파이썬 코드업 6006번 6006 : [기초-출력] 출력하기06(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06 [기초-출력] 출력하기06(py)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이번에는 특수문자 출력에 도전..

파이썬 코드업 6005번 6005 : [기초-출력] 출력하기05(설명)(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05 [기초-출력] 출력하기05(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

파이썬 코드업 6004번 6004 : [기초-출력] 출력하기04(설명)(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04 [기초-출력] 출력하기04(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

파이썬 백준 10818번 최소, 최대 최솟값과 최댓값을 찾는 문제 [내부링크]

  문제 N개의 정수가 주어진다. 이때, 최솟값과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풀이 과정 - min(), max() 함수를 사용한다. 자주 사용된다. - .sort() 함수를 사용한다. 정렬 문제에서 기본이 된..

파이썬 코드업 6003번 6003 : [기초-출력] 출력하기03(설명)(py) [내부링크]

codeup.kr/problem.php?id=6003 [기초-출력] 출력하기03(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

6002 : [기초-출력] 출력하기02(설명)(py) [내부링크]

www.codeup.kr/problem.php?id=6002 [기초-출력] 출력하기02(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

이것이취업을위한코딩테스트다 - Chapter 01 코딩테스트 개요 1. 복잡도 - 시간 복잡도 [내부링크]

주제 복잡도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이며, 시간 복잡도에 대해 알아보자.   내용 시간 복잡도: 특정한 크기의 입력에 대하여 알고리즘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는 의미한다.공간 복잡도: 특정한 크기..

파이썬 백준 11022번 A+B - 8 A+B를 바로 위 문제보다 아름답게 출력하는 문제 [내부링크]

문제 설명 A+B 출력 형태에서 출력만 조금 다르게 변경하면 된다. 이번에는 "Case #x: A + B = C" 형식으로 출력한다. 풀이 과정 Point 1: 몇 회인지 Case 횟수를 정의하고 매 횟수마다 index를 나타내어 Case..

파이썬 백준 11021번 A+B - 7 [내부링크]

11021번: A+B - 7 (acmicpc.net) 11021번: A+B - 7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Case #x: "를 출력한 다음, A+B를 출력한다. 테스트 케이스 번호는 1부터 시작한다. www.acmicpc.net A+B 출력 형태는 앞에서도 여러 번..

파이썬 백준 2839번 설탕 배달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839 2839번: 설탕 배달 상근이는 요즘 설탕공장에서 설탕을 배달하고 있다. 상근이는 지금 사탕가게에 설탕을 정확하게 N킬로그램을 배달해야 한다. 설탕공장에서 만드는 설탕은..

파이썬 백준 15552번 빠른 A+B 빠르게 입력받고 출력하는 문제 [내부링크]

15552번: 빠른 A+B (acmicpc.net) 15552번: 빠른 A+B 첫 줄에 테스트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T는 최대 1,000,000이다. 다음 T줄에는 각각 두 정수 A와 B가 주어진다. A와 B는 1 이상, 1,000 이하이다. www.ac..

파이썬 코드업 6001번 6001 : [기초-출력] 출력하기01(설명)(py) [내부링크]

www.codeup.kr/problem.php?id=6001 [기초-출력] 출력하기02(설명)(py)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

파이썬 백준 10871번 X보다 작은 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입력: N과 X를 입력하고, 정수 N개로 이루어진 수열 A를 입력한다. 조건문: 수열 A 내에 X보다 작은 값만 추출한다. 풀이 과정 Point 1: N과 X 그리고 수열 A를 입력할 수 있는 구성을 한다. Point..

파이썬 백준 10952번 A+B - 5 0 0이 들어올 때까지 A+B를 출력하는 문제 [내부링크]

문제 설명 While문을 사용하도록 하고, 조건으로 0 0이 들어오면 종료하도록 구성한다. 풀이 과정 Point 1: While문에 대해 True / False 조건으로 종료 조건을 설정 해 주어야 한다. Point 2: 무한 루프에 빠..

파이썬 코드업 1014번 1014 : [기초-입출력] 문자 2개 입력받아 순서 바꿔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2개의 문자(ASCII CODE)를 입력받아서 순서를 바꿔 출력해보자. 참고 char x, y; scanf("%c %c", &x, &y); printf("%c %c", y, x); //출력되는 순서를 작성 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풀이 과..

파이썬 코드업 1013번 1013 : [기초-입출력] 정수 2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정수(int) 2개를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해보자. 참고 int a, b; scanf("%d%d", &a, &b); //엔터/공백으로 입력 데이터가 구분되어 입력 printf("%d %d", a, b); 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풀이..

파이썬 코드업 1012번 1012 : [기초-입출력] 실수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문자형(char)으로 변수를 하나 선언하고, 변수에 문자를 저장한 후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문자를 그대로 출력해보자. 참고 char x; scanf("%c", &x); printf("%c", x); 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

파이썬 코드업 1011번 1011 : [기초-입출력] 문자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문자형(char)으로 변수를 하나 선언하고, 변수에 문자를 저장한 후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문자를 그대로 출력해보자. 참고 char x; scanf("%c", &x); printf("%c", x); 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

파이썬 코드업 1010번 1010 : [기초-입출력] 정수 1개 입력받아 그대로 출력하기(설명) [내부링크]

문제 정수형(int)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에 정수값을 저장한 후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그대로 출력해보자. 예시 int main() { int n; scanf("%d", &n); printf("%d", n); return 0; } 와 같은..

파이썬 코드업 1008번 1008 : [기초-출력] 출력하기08(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특수문자를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다음 모양을 출력해보자. (** 참고 : 운영체제의 문자 시스템에 따라 아래와 같은 모양이 출력되지 않을 수 있다.) ..

파이썬 코드업 1007번 1007 : [기초-출력] 출력하기07(설명) [내부링크]

문제 윈도우 운영체제의 파일 경로를 출력하는 연습을 해보자. 파일 경로에는 특수문자들이 포함된다. 다음 경로를 출력하시오. "C:\Download\hello.cpp"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풀이 과정 Pyt..

파이썬 코드업 1006번 1006 : [기초-출력] 출력하기06(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특수문자 출력에 도전하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풀이 과정 Python 내 print() 출력 함수를 이용하며 작은 따옴표가 표현될 수 있도록..

파이썬 코드업 1005번 1005 : [기초-출력] 출력하기05(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큰따옴표(double quotation mark)가 포함된 출력문을 연습해보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Hello World" (단, 큰따옴표도 함께 출력한다.) 풀이 과정 Python 내 print() 출력 함수를 이..

파이썬 코드업 1004번 1004 : [기초-출력] 출력하기04(설명) [내부링크]

문제 이번에는 작은 따옴표(single quotation mark)가 들어있는 특수한 형태의 출력문에 대한 연습을 해보자. 다음 문장을 출력하시오. 'Hello' 풀이 과정 Python 내 print() 출력 함수를 이용하며 작은..

파이썬 코드업 1001번 1001 : [기초-출력] 출력하기01(설명) [내부링크]

문제 C/C++언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명령이 출력문이다. printf()를 이용해 다음 단어를 출력하시오. Hello 풀이 과정 Python 내 print() 출력 함수를 이용하여 해당 문자열을 출력한다. 풀이 print("H..

파이썬 백준 13458번 시험 감독 [내부링크]

풀이 과정 number=int(input()) students=list(map(int,input().split())) B,C = map(int,input().split()) idx=0 for i in students: students[idx]=i-B if students[idx]<=0: students[idx]=0 idx+=1 idx=0 tot..

파이썬 백준 2828번 사과 담기 게임 [내부링크]

풀이 과정 N,M=map(int,input().split()) number=int(input()) x=1 y=M nx=0 ny=0 count=0 for i in range(number): new_apple=int(input()) if new_apple>=x and y>=new_apple: continue elif new_apple > y: co..

파이썬 백준 13301번 수학 합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301 13301번: 타일 장식물 대구 달성공원에 놀러 온 지수는 최근에 새로 만든 타일 장식물을 보게 되었다. 타일 장식물은 정사각형 타일을 붙여 만든 형태였는데, 한 변이 1인..

파이썬 피보나치 수열 구현하기 [내부링크]

학습 목표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이해 피보나치 수열 1) 정의 피보나치 수열이란 처음 두 항을 1과 1로 한 후, 그 다음 항부터는 바로 앞의 두 개의 항을 더해 만드는 수열을 말한다. *문제를 살펴보면 처음 두 항..

파이썬 백준 8393번 수학 합 [내부링크]

8393번: 합 (acmicpc.net) 8393번: 합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위와 같이 1+....+n까지의 합을 구하도록 의미한다. 과거 고등학교 수학에서 배웠듯이 n..

[그래프] 깊이 우선 탐색 (DFS - Depth First Search) 알고리즘 [내부링크]

학습 목표 깊이 우선 탐색 (Depth First Search) 개념, 예시, 의의 깊이 우선 탐색 개념 1) 정의 깊이 우선 탐색이란, 트리 구조나 그래프 데이터 구조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이다. 그래프에서 깊은 부분을 우선적으..

파이썬 백준 2742번 제문 는하력출 지까N 터부1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742 2742번: 기찍 N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N부터 1까지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N부터 1까지 한 줄..

파이썬 백준 10871번 X보다 작은 수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0871 10871번: X보다 작은 수 첫째 줄에 N과 X가 주어진다. (1 ≤ N, X ≤ 10,000) 둘째 줄에 수열 A를 이루는 정수 N개가 주어진다. 주어지는 정수는 모두 1보다 크거나 같고,..

백준 solved.ac 사용하여 난이도 정보 표시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백준 문제풀이 웹사이트에서 난이도 레벨을 띄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solved.ac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백준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STEP 1: solved.ac 웹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파이썬 백준 10952번 A+B - 5 0 0이 들어올 때까지 A+B를 출력하는 문제 [내부링크]

10952번: A+B - 5 (acmicpc.net) 10952번: A+B - 5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 설명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파이썬 백준 2438번 별 찍기 - 1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38 2438번: 별 찍기 - 1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www.acmicpc.net 문제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

파이썬 백준 2439번 별 찍기 - 2 [내부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439 2439번: 별 찍기 - 2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하지만,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한 별(예제 참고)을 출력하시오. www.ac..

파이썬 행렬 좌표 표현하기 - 구현 [내부링크]

파이썬 행렬 좌표 표현 나동빈 유투버님 강의 요약 - 파이썬에서의 행렬은 상하가 x좌표가 되고, 좌우가 y좌표가 된다.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그래프와 다르다. 이는 행렬 구조이기 때문이다. 좌표를 표현하면..

파이썬 백준 2839번 설탕 배달 [내부링크]

문제 상근이는 요즘 설탕공장에서 설탕을 배달하고 있다. 상근이는 지금 사탕가게에 설탕을 정확하게 N킬로그램을 배달해야 한다. 설탕공장에서 만드는 설탕은 봉지에 담겨져 있다. 봉지는 3킬로그램 봉지와 5킬로..

파이썬 각 행의 최솟값과 최댓값 구하기 [내부링크]

N,M=map(int,input().split()) a=[] result=0 for i in range(N): data=list(map(int,input().split())) min_value=min(data) result=max(result,min_value) print(result) min_value=min(data) result=max(result..

파이썬 백준 2810번 컵홀더 [내부링크]

문제 극장의 한 줄에는 자리가 N개가 있다. 서로 인접한 좌석 사이에는 컵홀더가 하나씩 있고, 양 끝 좌석에는 컵홀더가 하나씩 더 있다. 또, 이 극장에는 커플석이 있다. 커플석 사이에는 컵홀더가 없다. 극장의..

반도체 8대 공정이란? 4. 식각공정 제대로 알기 (균일도, 식각속도, 선택비, 형상) [내부링크]

1. 웨이퍼 제조 2. 산화공정 3. 포토공정 4. 식각공정 5. 증착&이온주입 공정 6. 금속배선공정 7. EDS(Electrical Die Sorting) 공정 8. 패키징(Packaging) 공정 식각공정이란? 식각공정은 필요한 회로 패턴을 제..

반도체 8대 공정이란? 6. 금속배선공정 제대로 알기 (실리사이드공정, 텅스텐 플러그, 구리 전해 도금) [내부링크]

1. 웨이퍼 제조 2. 산화공정 3. 포토공정 4. 식각공정 5. 증착&이온주입 공정 6. 금속배선공정 7. EDS(Electrical Die Sorting) 공정 8. 패키징(Packaging) 공정 금속배선공정이란? 금속배선공정은 회로 패턴에 따..

1일차 - 사회초년생 5년 2억 자산 만들기 일지, 재테크 목표, 마인드셋 [내부링크]

일지 목적 한 번의 이직을 거쳐 외국계 기업에 지난 4년 반동안 근무를 해 오고 있다. 올 해까지 개발 기간을 많이 거치고 나서야 지난 내 4년 반 동안의 시간을 돌이켜 볼 기회가 있었다. 돌이켜 생각하면, 회사..

2021년 8월 19일(목)_ 가계대출관리 강화, 9월 증시, 테이퍼링_매일경제 신문읽기 [내부링크]

기사1 가계부채 잡기 新3종세트 나온다 - 오늘의 매경 (mk.co.kr) 가계부채 잡기 新3종세트 나온다 ① 개인별 DSR 시행 앞당기고 ② 2금융권도 DSR 강화 ③ 신용대출 제한…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 "강력추진" www..

9일차 -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반복각막짓무름 극복 과정 [내부링크]

이전 글: 3일차 -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반복각막짓무름 극복 과정 9일차가 되었는 데 아직까지 눈 건강은 아주 좋다. 지키려고 했던 세 가지가 있는 데 물 많이 마시기, 리포직이디오 점안겔 넣기, 히알..

3일차 -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반복각막짓무름 극복 과정 [내부링크]

이전 글: 2일차 -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반복각막짓무름 극복 과정 어제 저녁에는 눈이 너무 아파서 침대에서 거의 못 일어나다가 11시 되자마자 빨리 잠들었다. 통증이 있으니 더 본능적으로 잠자게 되었..

소송일지 - 1 부동산 계약과 분쟁의 시작 [내부링크]

오늘부터는 지난 6월부터 시작된 소송을 하나씩 에피소드로 적으려고 한다. 개인적인 사건을 바탕으로, 사건과 당사자들을 특정할 수 없도록 시점과 상황이 실제와 다르게 작성 되었습니다. 계약 초기 때는 작..

파이썬 코드업 6029번 6029 : [기초-값변환] 16진 정수 입력받아 8진수로 출력하기(설명)(py) [내부링크]

  문제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를 입력받아 8진수(octal)로 출력해보자. 예시 a = input() n = in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