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partnerhd의 등록된 링크

 yourpartnerh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건입니다.

[기술창업 속성과외]창업과 스타트업, 창업기업의 신분 [내부링크]

5분정리는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접했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혹시 댓글로 다른 의견을 달아주시면 더 공부해서 조금씩 고쳐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타트업이라는 말과 창업이라는 말이 혼용돼서 쓰입니다. 하지만, 두 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가끔 해석하시는 분들에 따라 다르게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서 한번 정리해 봅니다. 1. 스타트업은 뭔가 새롭고 튀어나가 달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창업은 좀 더 담담한 느낌입니다. 2. 창업은 '사업을 시작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다는 의미로도 쓰이긴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새 사업을 시작했다는 증명을 사업자등록증으로 진행..

[기술창업 속성과외]스타트업에게 투자란? [내부링크]

5분정리는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접했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혹시 댓글로 다른 의견을 달아주시면 더 공부해서 조금씩 고쳐보겠습니다. 요즘 창업하시는 분들과 이야기해 보면 '투자'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크게 보면 성장할 미래를 보고 무언가를 투입하는 일을 두고 모두 투자라고 할 수 있지만, 스타트업은 '투자'는 좀 더 경제적, 사회적, 법적으로 정리된 용어로 써야 할 상황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기업에서 대체로 '투자'는 회계적으로 표시될 수 있는 자원을 투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대화에서는 시간이나 노력을 투입하는 것도 투자라고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이런 투자가 회계적으로 어떻게 적힐 수 ..

[기술창업 속성과외]비즈니스 모델이란? [내부링크]

5분정리는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접했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혹시 댓글로 다른 의견을 달아주시면 더 공부해서 조금씩 고쳐보겠습니다. 창업을 할 때, 비즈니스모델이 중요하다고 하고 만나는 사람마다 이걸 물어봅니다. 아이템이 뭔가요? 타깃 고객이 누군가요? 같은 질문들은 모두 최종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알면 할수록 어려운게 비즈니스 모델인 것 같습니다. 다른 회사가 이미 성공한 모델을 따라 하는 것은 늦은 것 같고, 뭔가 새롭게 만들어 보려니 비현실적이고, 당장 수익이 나는 모델을 만들고 나니 성장성이 없다고 하고, 미래를 생각하면서 만들었더니 3년 안에 망하게 되는 악순환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기술창업 속성과외]기술자가 사업을 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5분정리는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접했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혹시 댓글로 다른 의견을 달아주시면 더 공부해서 조금씩 고쳐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려울 뿐입니다." 무엇이 강점이고 무엇이 어려운 점인지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1. 기술자라 하면 해당 기술분야 전공과 경력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석박사과정 동안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연구하면서 전공했을 수도 있고, 회사에서 제품을 계속해서 개발하면서 기술적으로 인사이트를 가지게 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2. 이런 기술자들이 사업을 한 후 많은 성공 사례들이 있는데, 기술자들의 강점인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능력 등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는데 장점..

[기술창업 속성과외]회계는 어떻게 해야 하지? [내부링크]

기술이 만들어낼 미래를 생각해 가면서 살아오시던 분들이 처음 창업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회계, 조금 더 나가면 재무분야입니다.기술기반 창업자의 경우에 기존 배경에 따라 제품/서비스에 대해 연구, 기획, 설계, 생산/제작 분야에서 한 부분의 전문가일 때가 많고, 영업/마케팅 쪽에 활동하시거나 재능이 있으신 분들도 있습니다만 회계/재무를 기반으로 하신 분들은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업에서 회계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대표님께 회계는 기본적으로 이런 의미를 가집니다. 1. 내가 하는 일들이 결국에는 회계자료로 남습니다. 반대로 회계자료로 남지 않는 일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가 퇴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기업 외부에서 다른..

[기술창업 속성과외]한국에서 스타트업이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5분정리는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접했던 내용과 생각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혹시 댓글로 다른 의견을 달아주시면 더 공부해서 조금씩 고쳐보겠습니다. 1. 스타트업은 혁신, 창의성 및 성장에 대한 집중이 특징인 비교적 새로운 비즈니스 벤처라고 합니다.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는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비즈니스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우리나라에서는 "창업기업"이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몇 번 맞닥뜨리다 보니,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있는 것을 정리해보고 싶어 졌습니다. 3. 스타트업이라는 말을 만들어 낸 미국은 성공한 대가들이나 투자자, 교수 들이 각자 자유롭게 스타트업을 말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대체로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